모터그레이더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1-07-22)

모터그레이더운전기능사
(2001-07-22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폭 8m이상의 도로에 중압도시 가스배관을 매설하고자 한다. 지면과 배관 정상부의 최소 이격 거리는?

  1. 0.6m
  2. 1.5m
  3. 1m
  4. 1.2m
(정답률: 알수없음)
  • 중압도시 가스배관의 매설 규정에 따르면, 폭 8m 이상의 도로에서는 지면과 배관 정상부의 최소 이격 거리는 1.2m 이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2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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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천연가스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1. 주성분은 메탄이다.
  2. 원래 무색, 무취이나 부취제를 첨가한다.
  3. 천연고무에 대한 용해성은 없다.
  4. 누출시 공기보다 무겁다.
(정답률: 알수없음)
  • "누출시 공기보다 무겁다."가 틀린 것입니다. 천연가스는 주로 메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원래는 무색이고 무취이지만 부취제를 첨가하여 냄새를 더하게 합니다. 천연가스는 천연고무에 대한 용해성이 없습니다. 그러나 천연가스는 공기보다 가벼우므로 누출시 공기보다 더 가벼워져 상승합니다. 따라서 "누출시 공기보다 무겁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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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클러치 페달에 유격을 두는 이유는?

  1. 클러치 용량을 크게하기 위해
  2. 엔진출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3. 엔진마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4. 클러치의 미끄럼을 방지하기 위해
(정답률: 알수없음)
  • 클러치 페달에 유격을 두는 이유는 클러치의 미끄럼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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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터빈, 스테이터, 임펠러의 구조로 이루어진 장치는?

  1. 파이널 드라이브
  2. 터보챠저
  3. 토크 컨버터
  4. 트랜스밋션
(정답률: 알수없음)
  • 터빈, 스테이터, 임펠러의 구조로 이루어진 장치는 토크 컨버터입니다. 이는 자동차의 변속기에서 엔진의 토크를 변속기에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로, 엔진의 회전력을 변속기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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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트랙장치의 구성품 중 주유를 하지 않아도 되는 곳은?

  1. 아이들러
  2. 트랙 슈
  3. 상부 롤러
  4. 하부 롤러
(정답률: 알수없음)
  • 트랙 슈는 기차의 바퀴가 지나가는 부분에 위치하며, 주로 기차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역할을 합니다. 주유를 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는, 트랙 슈가 기계적인 부품이 아니라 단순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름이나 윤활유 등의 윤활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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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로더로 토사를 깎기 위하여 출발할 때의 버켓 각도로서 가장 적당한 것은?

  1. 35°
  2. 25°
  3. 10°
(정답률: 알수없음)
  • 로더로 토사를 깎을 때는 버켓 각도가 작을수록 좋습니다. 이는 작은 각도일수록 토사를 더욱 쉽게 깎아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장 적당한 버켓 각도는 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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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로더의 동력전달 순서로 맞는 것은?

  1. 엔진→토크컨버터→유압변속기→종감속장치→구동륜
  2. 엔진→유압변속기→종감속장치→토크컨버터→구동륜
  3. 엔진→토크컨버터→종감속장치→유압변속기→구동륜
  4. 엔진→유압변속기→토크컨버터→종감속장치→구동륜
(정답률: 알수없음)
  • 로더의 동력전달 순서는 "엔진→토크컨버터→유압변속기→종감속장치→구동륜" 입니다. 이는 엔진에서 생성된 동력이 토크컨버터를 통해 유압변속기로 전달되고, 변속기에서 변속된 동력이 종감속장치를 거쳐 구동륜으로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이 순서는 로더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효율적인 동력전달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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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전선로 부근에서 작업할 때 사항 중 틀린 것은?

  1. 전선이 바람에 흔들리는 정도는 바람이 강할 수록 많이 흔들린다.
  2. 전선은 자체 무게가 있어 바람에는 흔들리지 않는다.
  3. 전선은 철탑 또는 전주에서 멀어 질수록 많이 흔들린다.
  4. 전선은 바람에 흔들리게 되므로 이를 고려하여 이격거리를 증가시켜 작업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선은 자체 무게가 있어 바람에는 흔들리지 않는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이유는 전선이 바람에 흔들리는 정도는 바람이 강할수록 많이 흔들리기 때문입니다. 전선은 자체 무게가 있어서 바람에 완전히 흔들리지는 않지만, 바람이 강할 경우에는 여전히 흔들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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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아워 미터의 역할은?

  1. 엔진 가동시간을 기록한다.
  2. 오일량을 기록한다.
  3. 주행속도를 나타낸다.
  4. 유입량을 기록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아워 미터는 엔진의 가동시간을 기록하는데 사용됩니다. 이는 차량의 유지보수와 수리를 위해 중요한 정보이며, 엔진의 수명과 성능을 평가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아워 미터는 차량 운전자와 정비사 모두에게 필수적인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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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지게차에서 최소회전반경의 조건은?

  1. 정격 부하 상태에서
  2. 최소의 포크 간격 상태에서
  3. 무부하 상태에서
  4. 중부하 상태에서
(정답률: 알수없음)
  • 지게차의 최소회전반경은 무부하 상태에서의 조건이어야 합니다. 이는 지게차가 무거운 물건을 운반할 때는 회전 반경이 더 넓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소회전반경을 측정할 때는 무부하 상태에서 측정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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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이동식 기중기에서 붐의 길이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선회 중심에서 포인트핀까지의 거리
  2. 붐의 최상단에서 붐의 최하단까지의 거리
  3. 붐의 최상단에서 푸트핀까지의 거리
  4. 하부 지점인 푸트핀 중심에서 상부의 포인트핀까지의 거리
(정답률: 알수없음)
  • 이동식 기중기에서 붐은 푸트핀을 중심으로 회전하며 작동합니다. 따라서 붐의 길이는 하부 지점인 푸트핀을 중심으로 상부의 포인트핀까지의 거리로 정의됩니다. 이는 붐이 회전하면서 작동할 때 붐의 길이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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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지하 매설물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주상변압기
  2. 광통신케이블
  3. 전력케이블
  4. 가스관
(정답률: 알수없음)
  • 주상변압기는 지하에 매설되지 않고 지상에 설치되는 전기 설비입니다. 따라서, "주상변압기"가 지하 매설물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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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배기관이 불량하여 배압이 높을 때 기관에 생기는 현상 중 틀린 것은?

  1. 기관이 과열된다.
  2. 기관의 출력이 감소된다.
  3. 냉각수 온도가 내려간다.
  4. 피스톤의 운동을 방해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배기관이 불량하여 배압이 높아지면 기관 내부의 열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쌓이게 되어 기관이 과열됩니다. 이로 인해 냉각수의 열 흡수 효율이 떨어져 냉각수 온도가 내려가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기관의 출력이 감소하게 되며, 피스톤의 운동도 방해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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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노킹이 발생하였을 때 기관에 미치는 영향은?

  1. 기관이 과열된다.
  2. 기관의 출력이 커진다.
  3. 제동마력이 커진다.
  4. 압축비가 커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노킹은 연소가 일어나는 시점이 예정된 시점보다 빨라져서 연소가 완료되기 전에 압력과 온도가 급격하게 상승하는 현상입니다. 이로 인해 기관 내부의 온도가 높아지고, 기관이 과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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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디젤엔진 과열 원인이 아닌 것은?

  1. 라디에이터 코어가 막혔을 때
  2. 경유에 불순물이 혼입되어 있을 때
  3. 정온기가 닫힌 채 고장이 났을 때
  4. 물펌프의 벨트가 느슨해졌을 때
(정답률: 알수없음)
  • 디젤엔진에서 과열이 발생하는 원인은 냉각 시스템의 문제로 인해 열이 충분히 배출되지 못하거나, 연료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연소 온도가 높아지는 경우입니다. 따라서 라디에이터 코어가 막혔을 때, 정온기가 닫힌 채 고장이 났을 때, 물펌프의 벨트가 느슨해졌을 때는 모두 냉각 시스템의 문제로 인해 과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경유에 불순물이 혼입되어 있을 때는 연료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연소 온도가 높아지는 문제로 인해 과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경유에 불순물이 혼입되어 있을 때"가 디젤엔진 과열의 원인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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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디젤기관의 압축비는?

  1. 15 ~ 22:1
  2. 12 ~ 14:1
  3. 5 ~ 7:1
  4. 8 ~ 10:1
(정답률: 알수없음)
  • 디젤기관은 고압으로 압축된 공기를 연료와 함께 불태워 작동하는 엔진입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의 압축비는 압축된 공기와 연료가 혼합되어 폭발하는데 필요한 압력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압축비가 높을수록 공기가 더 많이 압축되어 연료와 더 잘 혼합되므로 연소 효율이 높아지고, 더 많은 에너지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은 일반적으로 압축비가 높은 편이며, 보기 중에서 압축비가 15 ~ 22:1인 것이 선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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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건설기계의 운전 전에 점검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크랭크 샤프트
  2. 냉각수
  3. 윤활유
  4. 연료
(정답률: 알수없음)
  • 크랭크 샤프트는 엔진 내부의 부품으로, 운전 전에 반드시 점검해야 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크랭크 샤프트는 이 보기에서 제외되어야 합니다. 냉각수, 윤활유, 연료는 모두 운전 전에 점검해야 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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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디젤기관의 진동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각 피스톤의 중량차가 크다.
  2. 각 실린더의 분사압력과 분사량이 다르다.
  3. 윤활 펌프의 유압이 높다.
  4. 분사시기, 분사간격이 다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윤활 펌프의 유압이 높다는 것은 오일이 엔진 내부를 원활하게 윤활시켜주는 역할을 더 잘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디젤 엔진의 진동을 줄이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윤활 펌프의 유압이 높을수록 디젤 엔진의 진동이 줄어들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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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기관에서 출력저하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분사시기 늦음
  2. 압력계 작동 이상
  3. 흡기계통 막힘
  4. 배기계통 막힘
(정답률: 알수없음)
  • 압력계 작동 이상은 출력저하의 원인이 아닙니다. 압력계는 엔진 내부의 압력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출력저하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압력계 작동 이상은 다른 문제를 일으킬 수 있지만, 출력저하의 원인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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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디젤기관에서 노크방지와 관계 없는 것은?

  1. 흡입공기의 압축압력과 온도를 높인다.
  2. 연료의 착화온도를 높게 한다.
  3. 실린더벽의 온도를 높게 한다.
  4. 착화성이 좋은 연료를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디젤기관에서 노크는 연소가 일어나는 시점에 연료가 자체적으로 발화하는 것이 아니라, 고압으로 압축된 공기가 연료를 불태워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연료의 착화온도를 높이면, 연료가 자체적으로 발화하는 것을 억제할 수 있어 노크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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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작업 후 탱크에 연료를 가득 채워주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연료의 압력을 높이기 위해서
  2. 연료탱크에 수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3. 연료의 기포방지를 위해서
  4. 내일의 작업을 위해서
(정답률: 알수없음)
  • 연료의 압력을 높이는 것은 탱크 내부의 연료를 강제로 밀어내어 엔진에 공급하기 위한 것이며, 작업 후에는 이미 충분한 압력이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연료를 가득 채워주는 것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연료의 압력을 높이기 위해서"가 아닌 다른 이유들이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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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방열기캡을 열어 냉각수를 점검했더니 기름이 떠있을 때의 원인은?

  1. 실린더헤드 가스켓 파손
  2. 압축압력이 높아 역화 현상
  3. 밸브 간격 과다
  4. 피스톤링과 실린더 마모
(정답률: 알수없음)
  • 실린더헤드 가스켓 파손으로 인해 냉각수와 기름이 혼합되어 기름이 떠있는 것입니다. 실린더헤드 가스켓은 실린더헤드와 실린더 블록 사이에 위치하며, 냉각수와 기름이 혼합되지 않도록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파손된 가스켓은 냉각수와 기름이 혼합되어 엔진 내부에 유입되어 엔진 고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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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2행정 사이클 기관에만 해당되는 과정(행정)은?

  1. 소기
  2. 압축
  3. 흡입
  4. 동력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소기"입니다. 소기는 공기를 흡입하여 압축기로 보내는 과정으로, 행정 사이클 기관에서는 공기를 흡입하여 연소 공기로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입니다. 압축, 흡입, 동력은 모두 소기 과정 이전이나 이후의 과정으로, 행정 사이클 기관에만 해당되는 과정은 소기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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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작업 중 엔진온도가 급상승하였을 때 먼저 점검하여야 할 것은?

  1. 냉각수의 양 점검
  2. 윤활유 수준 점검
  3. 고부하 작업
  4. 장기간 작업
(정답률: 알수없음)
  • 냉각수는 엔진을 냉각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엔진온도가 급상승하면 냉각수의 양이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먼저 냉각수의 양을 점검해야 합니다. 냉각수가 부족하면 엔진이 과열되어 엔진 내부 부품에 손상을 입힐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엔진이 정지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냉각수의 양을 점검하여 부족한 경우 즉시 보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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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축전지의 취급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2개 이상의 축전지를 직렬로 배선할 경우 +와 +, -와 -를 연결한다.
  2. 축전지를 보관할 때는 가능한 한 방전시키는 것이 좋다.
  3. 축전지의 용량을 크게 하기 위해서는 다른 축전지와 직렬로 연결하면 된다.
  4. 축전지의 방전이 거듭될수록 전압이 낮아지고 전해액의 비중도 낮아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축전지 내부의 화학 반응으로 인해 전해액의 화학물질이 소모되면서 축전지의 전압이 낮아지고 전해액의 비중도 낮아지게 됩니다. 이는 축전지의 방전이 거듭될수록 더욱 심해지며, 최종적으로 축전지가 완전히 방전되면 전압이 0이 되고 축전지는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축전지를 사용한 후에는 가능한 한 빨리 충전하거나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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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12V의 납축전지는?

  1. 6개의 셀이 직렬로 접속되어 있다.
  2. 6개의 셀이 직병렬로 접속되어 있다.
  3. 6개의 셀이 병렬로 접속되어 있다.
  4. 3개의 셀이 직병렬로 접속되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12V의 납축전지는 여러 개의 전지 셀이 연결되어 만들어진 것입니다. 각 셀은 보통 2V 정도의 전압을 가지고 있으며, 이 셀들을 직렬로 연결하면 전압이 더해져서 전체 전압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6개의 셀이 직렬로 접속되어 있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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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축전지를 교환, 장착할 때의 연결 순서로 맞는 것은?

  1. (+)나 (-)선 중 편리한 것부터 연결하면 된다.
  2. 축전지의 (+)선을 먼저 부착하고, (-)선을 나중에 부착한다.
  3. 축전지의 (-)선을 먼저 부착하고, (+)선을 나중에 부착한다.
  4. 축전지의 (+), (-)선을 동시에 부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축전지의 (+)선을 먼저 부착하고, (-)선을 나중에 부착한다."입니다. 이유는 축전지의 (+)극은 전기적으로 양극으로, (-)극은 전기적으로 음극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선을 먼저 연결하면 전기적으로 안전하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반면 (-)선을 먼저 연결하면 전기적으로 위험할 수 있으므로, (+)선을 먼저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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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교류 발전기(alternator)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컷아웃릴레이 및 전류제한기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2. 출력이 크고 고속 회전에 잘 견딘다.
  3. 불꽃 발생으로 인한 소음이 크다.
  4. 소형 경량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교류 발전기는 회전자와 스테이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회전자에 전류를 인가하여 자기장을 생성하고, 이 자기장이 스테이터를 통해 전기를 발생시키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이 때, 회전자와 스테이터 사이에 불꽃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불꽃 발생으로 인한 소음이 크다."는 교류 발전기의 특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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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축전지의 용량 즉, 전류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아닌 것은 ?

  1. 전해액의 양
  2. 극판의 수
  3. 극판의 크기
  4. 냉간율
(정답률: 알수없음)
  • 냉간율은 축전지의 용량이나 전류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아닙니다. 냉간율은 축전지가 저온 환경에서 작동할 때 축전지 내부의 전기화학 반응 속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축전지의 용량이나 전류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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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전조등의 좌우 램프간 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직렬로 되어 있다.
  2. 직렬 또는 병렬로 되어 있다.
  3. 병렬로 되어 있다.
  4. 병렬과 직렬로 되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조등의 좌우 램프간 회로는 병렬로 되어 있습니다. 이는 각 램프가 독립적으로 작동하며, 한 램프의 고장이 다른 램프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병렬 회로는 전류가 각 램프를 흐르는 것으로 분할되어 전류의 총량이 증가하므로 램프의 밝기가 더욱 강화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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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유압 건설기계의 고압 호스가 자주 파열되는 원인에 해당되는 것은?

  1. 오일의 점도저하
  2. 유압펌프의 고속 회전
  3. 유압모터의 고속회전
  4. 릴리프밸브의 설정 압력 불량
(정답률: 알수없음)
  • 릴리프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과부하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는 장치입니다. 설정 압력이 적절하지 않으면 과부하 상황이 발생할 때 적절한 압력으로 유압 시스템을 보호할 수 없게 되어 고압 호스가 파열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릴리프밸브의 설정 압력이 적절하지 않으면 고압 호스 파열의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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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유압장치의 부품을 교환 후 우선 시행하여야 할 작업은?

  1. 최대부하 상태의 운전
  2. 유압 오일쿨러 청소
  3. 유압을 점검
  4. 유압장치의 공기빼기
(정답률: 알수없음)
  • 유압장치의 부품을 교환하면서 공기가 함께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이 공기를 제거하지 않으면 유압장치의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선적으로 공기를 제거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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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유압유의 점검사항과 관계 없는 것은?

  1. 소포성
  2. 윤활성
  3. 내구성
  4. 점도
(정답률: 알수없음)
  • 유압유의 소포성, 윤활성, 점도는 모두 유압유의 특성과 관련된 것이지만, 내구성은 유압유의 사용 기간과 관련된 것이므로 점검사항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내구성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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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압력제어 밸브가 아닌 것은?

  1. 릴리프 밸브
  2. 첵 밸브
  3. 언로더 밸브
  4. 카운터 밸런스밸브
(정답률: 알수없음)
  • 압력제어 밸브는 압력을 조절하여 유체나 기체의 흐름을 제어하는 밸브입니다. 그러나 첵 밸브는 유체나 기체의 흐름을 방지하거나 허용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첵 밸브는 압력을 제어하는 기능이 없으므로 압력제어 밸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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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유압펌프가 오일을 토출하지 않을 경우는?

  1. 릴리프 밸브의 설정압이 낮을 때
  2. 유압유의 점도가 낮을 때
  3. 펌프의 회전이 너무 빠를 때
  4. 흡입관으로부터 공기가 흡입되고 있을 때
(정답률: 알수없음)
  • 유압펌프는 오일을 흡입하여 압력을 발생시켜 유압장치를 작동시키는데, 이때 흡입관으로부터 공기가 흡입되면 오일이 제대로 흡입되지 못하고 공기가 흡입되어 펌프가 오일을 토출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유압펌프가 오일을 토출하지 않을 때는 흡입관으로부터 공기가 흡입되고 있을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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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압력제어 밸브는 어느 위치에서 작동하는가?

  1. 실린더 내부
  2. 펌프와 방향전환 밸브
  3. 탱크와 펌프
  4. 방향전환 밸브와 실린더
(정답률: 알수없음)
  • 압력제어 밸브는 펌프와 방향전환 밸브에서 작동합니다. 이는 압력제어 밸브가 펌프에서 나오는 압력을 조절하여 실린더 내부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방향전환 밸브와 함께 작동하여 실린더의 움직임을 제어합니다. 따라서 펌프와 방향전환 밸브가 압력제어 밸브의 작동에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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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현장에서 오일의 오염도 판정 방법 중 가열한 철판 위에 오일을 떨어뜨리는 방법은 오일의 무엇을 판정하기 위한 방법인가?

  1. 수분 함유
  2. 산성도
  3. 먼지나 이물질 함유
  4. 오일의 열화
(정답률: 알수없음)
  • 가열한 철판 위에 오일을 떨어뜨리는 방법은 수분 함유를 판정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이는 오일이 수분을 함유하면 가열한 철판 위에 떨어뜨리면 오일이 즉시 증발하고 물방울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오일의 수분 함유 정도를 빠르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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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두개이상의 분기회로에서 실린더나 모터의 작동순서를 결정하는 자동제어 밸브는?

  1. 리듀싱밸브
  2. 파일럿 첵밸브
  3. 릴리프밸브
  4. 시퀀스밸브
(정답률: 알수없음)
  • 시퀀스밸브는 두 개 이상의 분기회로에서 실린더나 모터의 작동 순서를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시퀀스밸브가 내부적으로 설정된 우선순위에 따라 작동하며, 이를 통해 여러 개의 작동기기를 순차적으로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퀀스밸브가 두 개 이상의 분기회로에서 작동순서를 결정하는 자동제어 밸브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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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압력 단위가 아닌 것은?

  1. bar
  2. atm
  3. mmHg
  4. J
(정답률: 알수없음)
  • "J"는 에너지의 단위인 줄여서 쓰는 "제우" (Joule)입니다. 나머지 세 단위는 모두 압력의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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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장치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힘의 연속적 제어가 용이하다.
  2. 속도제어(speed control)가 용이하다.
  3. 윤활성, 내마멸성, 방청성이 좋다.
  4. 온도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유압장치는 유체를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온도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온도가 높아지면 유체의 점도가 낮아져 작동 효율이 떨어지거나 오작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온도 관리가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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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펌프에서 진동과 소음이 발생하고 양정과 효율이 급격히 저하되며 날개차 등에 부식을 일으키는 등 수명을 단축시키는 것은?

  1. 펌프의 공동현상
  2. 펌프의 비속도
  3. 펌프의 서어징현상
  4. 펌프의 동력저하
(정답률: 알수없음)
  • 펌프의 공동현상은 펌프 내부에서 액체가 공기와 섞이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로 인해 진동과 소음이 발생하고 양정과 효율이 저하되며 부식도 발생합니다. 이는 펌프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수명을 단축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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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압회로 중의 유압을 일정하게 유지하거나 최고압력을 제한하는 밸브는?

  1. 압력제어밸브
  2. 특수밸브
  3. 유량조절밸브
  4. 방향변환밸브
(정답률: 알수없음)
  • 압력제어밸브는 유압회로에서 일정한 압력을 유지하거나 최고압력을 제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유압기기의 안전한 작동을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유압회로에서 압력을 제어하는 기능을 가진 밸브는 압력제어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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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건설기계 등록 말소 사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건설기계가 멸실 되었을 때
  2. 정비 또는 개조를 목적으로 해체된 때
  3. 건설기계의 차대가 등록시의 차대와 다른 때
  4. 건설기계의 용도를 폐지한 때
(정답률: 알수없음)
  • 정비 또는 개조를 목적으로 해체된 경우는 건설기계가 아직 멸실되지 않았으며, 차대도 등록시의 차대와 동일하므로 건설기계 등록 말소 사유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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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성능이 불량하거나 사고가 빈발한 건설기계에 대해 실시하는 검사는?

  1. 예비검사
  2. 수시검사
  3. 정기검사
  4. 구조변경검사
(정답률: 알수없음)
  • 성능이 불량하거나 사고가 빈발한 건설기계에 대해 실시하는 검사는 수시검사입니다. 이는 예기치 않은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기계를 대상으로, 일정한 주기로 정기적인 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할 때 언제든지 검사를 실시하여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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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에 관한 사항 중 틀린 것은 ?

  1. 면허를 받고자 하는 자는 시.도지사의 적성검사에 합격하여야 한다.
  2. 면허를 받고자 하는 자는 국가기술자격을 취득하여야 한다.
  3. 기타 건설기계 조종은 특수조종면허를 받아야 한다.
  4. 기타 건설기계 조종은 건설교통부장관이 지정하는 면허를 소지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면허를 받고자 하는 자는 국가기술자격을 취득하여야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기타 건설기계 조종은 특수조종면허를 받아야 하는 이유는, 일반적인 건설기계 조종면허로는 다루기 어려운 특수한 기계들을 다루기 위해서입니다. 예를 들어, 크레인, 굴착기, 포크레인 등과 같은 특수한 기계들은 일반적인 건설기계 조종면허로는 다루기 어렵기 때문에, 이러한 기계들을 다루기 위해서는 특수조종면허를 받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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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동일 방향으로 주행하고 있는 전.후차간의 안전운전 방법 중 틀린 것은?

  1. 뒤차는 앞차가 급정지할 때 충돌을 피할 수 있는 필요한 안전거리를 유지한다.
  2. 뒤에서 따라오는 차량의 속도보다 느린 속도로 진행하려고 할 때는 진로를 양보한다.
  3. 앞차가 다른 제차를 앞지르고 있을 때는 빠른 속도로 앞지른다.
  4. 앞차는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급정지.급감속을 하여서는 아니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앞차가 다른 제차를 앞지르고 있을 때는 빠른 속도로 앞지르는 것은 안전운전 방법이 아닙니다. 이는 다른 차량과의 거리를 충분히 유지하지 못하고, 급정지나 사고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앞차와 충분한 거리를 유지하며 안전하게 앞지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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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야간에 자동차를 도로에 정차하였을 때 등화조작은?

  1. 방향 지시등만 켜야 한다.
  2. 차폭등과 미등을 켜야 한다.
  3. 전조등만 켜야 한다.
  4. 차폭등만 켜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야간에 자동차를 도로에 정차하였을 때 등화조작은 차폭등과 미등을 켜야 합니다. 이는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들이 정차된 차량을 더 잘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방향 지시등만 켜면 주변 차량이나 보행자들이 정차된 차량의 위치를 파악하기 어렵고, 전조등만 켜면 주변 환경을 밝히는 것이 목적이므로 정차된 차량을 알리는 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차폭등만 켜면 주변 환경을 밝히는 것이 아니므로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들이 정차된 차량을 더 잘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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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교통안전 표지의 구분에 맞는 것은?

  1. 주의표지, 규제표지, 지시표지, 보조표지, 노면표지
  2. 주의표지, 규제표지, 지시표지, 차선표지, 도로표지
  3. 주의표지, 통행표지, 규제표지, 지시표지, 차선표지
  4. 도로표지, 주의표지, 규제표지, 지시표지, 노면표지
(정답률: 알수없음)
  • 교통안전 표지는 주로 주행 중 운전자들에게 도로 상황을 알리고 안전 운전을 유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러한 표지는 주로 주의표지, 규제표지, 지시표지, 보조표지, 노면표지로 구분됩니다.

    - 주의표지: 운전자들에게 특정 위험 요소를 알리고 주의를 주는 표지입니다. 예를 들어, 어린이 보호구역, 동물 횡단 구간, 곡선 구간 등이 있습니다.
    - 규제표지: 운전자들에게 특정 규제 사항을 알리는 표지입니다. 예를 들어, 속도 제한, 우회전 금지, 주차 금지 등이 있습니다.
    - 지시표지: 운전자들에게 특정 방향이나 목적지를 알리는 표지입니다. 예를 들어, 고속도로 진입, 톨게이트, 주차장 입구 등이 있습니다.
    - 보조표지: 운전자들에게 특정 정보를 제공하는 표지입니다. 예를 들어, 거리, 시간, 방향 등이 있습니다.
    - 노면표지: 도로 상황을 알리는 표지로, 주로 도로 표면의 상태를 나타내는 표지입니다. 예를 들어, 노면 침수, 노면 파손, 노면 공사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주의표지, 규제표지, 지시표지, 보조표지, 노면표지"가 교통안전 표지의 구분에 맞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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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정비가 극히 불량하여 위험발생 염려가 있을 때 자동차 사용 정지 처분 기간 중 맞는 것은?

  1. 30일을 초과할 수 없다.
  2. 15일을 초과할 수 없다.
  3. 7일을 초과할 수 없다.
  4. 10일을 초과할 수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비가 극히 불량하여 위험발생 염려가 있을 때 자동차 사용 정지 처분 기간은 10일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이는 도로교통법 제70조 제2항에 규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위험발생 염려가 있는 경우에는 10일 이내에 정비를 받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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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앞지르기를 할 수 없는 경우는?

  1. 용무상 서행하고 있는 제차
  2. 화물 적하를 위해 정차 중인 차
  3. 앞차의 최고 속도가 낮은 차량
  4. 경찰관의 지시로 서행하는 제차
(정답률: 알수없음)
  • 앞지르기를 할 수 없는 경우는 안전한 거리를 유지할 수 없거나, 교통 상황이나 도로 상황이 위험할 때입니다. 경찰관의 지시로 서행하는 제차는 교통법규를 따르는 것이므로 앞지르기를 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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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소화기 이외에 소화 재료로서 상비하는데 적당한 것은?

  1. 시멘트
  2. 석회
  3. 모래
(정답률: 알수없음)
  • 모래는 불에 대한 열전도율이 낮아 불꽃이 번지는 것을 막아주며, 물에 흡수되지 않아 불을 꺼내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소화기 이외에도 쉽게 구할 수 있고 비교적 저렴하여 상비 재료로 적합합니다. 따라서 모래가 소화 재료로서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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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연료 취급에 대하여 틀린 것은?

  1. 연료 주입은 작업 전에 하는 것이 원칙이다.
  2. 연료 주입시 물이나 먼지 등의 불순물이 혼합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3. 정기적으로 드레인콕을 열어 연료 탱크내의 수분을 제거한다.
  4. 연료를 취급할 때에는 화기에 주의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연료 주입은 작업 전에 하는 것이 원칙이다."가 틀린 것은, 올바른 원칙은 "작업 중에는 연료 주입을 하지 않는다"입니다. 이는 작업 중에 연료 주입으로 인한 화재나 폭발 등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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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겨울철 연료 탱크에 연료를 가득 채우는 이유 중 옳은 것은?

  1. 연료가 적으면 엔진록이 생긴다.
  2. 연료가 적으면 수증기가 응축된다.
  3. 연료가 적으면 휘발성이 더 크다.
  4. 연료가 적으면 베이퍼록이 생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연료가 적으면 탱크 내부에 공기가 들어가게 되고, 이 공기는 탱크 내부의 수증기와 반응하여 응축되어 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료를 가득 채우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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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감전되거나 전기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는 작업시 작업자가 착용해야 할 것은?

  1. 구명구
  2. 보호구
  3. 구명 조끼
  4. 비상벨
(정답률: 알수없음)
  • 감전이나 전기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는 작업시 작업자는 보호구를 착용해야 합니다. 보호구는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장비로, 전기작업시 전기 충격이나 화재 등으로부터 작업자를 보호합니다. 따라서 보호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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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수공구 사용시에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스패너는 너트에 잘 맞는 것을 사용한다.
  2. 해머의 사용면이 마모된 것을 사용한다.
  3. 해머 쐐기의 유무를 확인할 것
  4. 좋은 공구를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해머의 사용면이 마모된 것을 사용하면, 충격이 부족하여 작업물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고, 공구의 수명도 단축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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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운전 전에 해야할 일이 아닌 것은?

  1. 급유상태 점검
  2. 정밀도 점검
  3. 일상 점검
  4. 장비 점검
(정답률: 알수없음)
  • 운전 전에는 정밀도 점검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는 차량의 정확한 측정이나 조정을 위한 점검으로, 운전 전에는 일상 점검과 장비 점검만 충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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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기중기로 물건을 운반할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규정 무게보다 약간 초과 할 수 있다.
  2. 적재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3. 로프 등의 안전여부를 항상 점검한다.
  4. 선회작업시 사람이 다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규정 무게보다 약간 초과 할 수 있다."

    기중기로 물건을 운반할 때는 규정 무게를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지만, 때로는 약간의 초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물건의 무게가 정확하게 측정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규정 무게를 약간 초과하는 경우에도 안전하게 운반할 수 있도록 적재물의 안정성과 로프 등의 안전여부를 항상 점검해야 합니다. 또한, 선회작업시에는 사람이 다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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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작업장에서 지켜야 할 안전수칙이 아닌 것은?

  1. 작업중 입은 부상은 즉시 응급조치하고 보고한다.
  2. 밀폐된 실내에서는 시동을 걸지 않는다.
  3. 통로나 마루바닥에 공구나 부품을 방치하지 않는다.
  4. 기름걸레나 인화물질은 나무상자에 보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기름걸레나 인화물질은 불이 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안전한 보관을 위해 나무상자에 보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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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작업에 필요한 수공구의 보관에 알맞지 않는 것은?

  1. 공구함을 준비하여 종류와 크기별로 보관한다.
  2. 사용한 수공구는 방치하지 말고 소정의 장소에 보관한다.
  3. 날이 있거나 뾰족한 물건은 위험하므로 뚜껑을 씌워 둔다.
  4. 회전숫돌은 오래 사용하기 위하여 수분이나 습기가 있는 곳에 보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회전숫돌은 수분이나 습기가 있는 곳에 보관하면 녹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알맞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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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중 재해 발생 원인으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1. 사회적 환경
  2. 불안전한 작업환경
  3. 작업자의 성격적 결함
  4. 작업자의 불안전한 행동
(정답률: 알수없음)
  • 작업자의 불안전한 행동은 작업 환경이나 사회적 환경과는 달리 개인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작업 중 안전 규정을 무시하거나 불필요한 위험을 감수하는 행동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행동은 작업 환경이나 사회적 환경과 달리 개인적인 요인으로 인해 제어하기 어렵기 때문에, 재해 발생 원인으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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