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5-26)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구)
(2002-05-2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프로그래밍일반

1. C 언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구조적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
  2.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작성하기에 편리하다.
  3. 기계어에 해당한다.
  4. 이식성이 높은 언어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C 언어는 기계어에 해당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C 언어는 고급 언어로, 컴파일러를 통해 기계어로 변환되어 실행된다. 따라서 C 언어는 기계어가 아니라 고급 언어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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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에 가장 적합한 것은?

  1. pascal
  2. cobol
  3. c
  4. basic
(정답률: 알수없음)
  • 시스템 프로그래밍은 하드웨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메모리와 같은 하드웨어 자원을 직접 다루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따라 저수준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언어가 필요한데, C 언어는 이러한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가장 적합한 언어입니다. Pascal, COBOL, BASIC는 이러한 기능을 지원하지 않거나 제한적이기 때문에 시스템 프로그래밍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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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항목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처리 능력(throughput)
  2. 비용(cost)
  3. 사용가능도(availability)
  4. 반환시간(turn-around time)
(정답률: 알수없음)
  •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항목 중에서 "비용(cost)"은 다른 항목들과는 달리 비용적인 측면을 고려하는 항목입니다. 처리 능력, 사용 가능도, 반환 시간은 모두 시스템의 성능을 측정하는 기술적인 측면을 고려하는 반면, 비용은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데 드는 비용을 고려합니다. 따라서 비용은 기술적인 측면 외에도 경제적인 측면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항목들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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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운영체제를 수행 기능에 따라 분류할 경우 제어 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감시 프로그램
  2. 데이터 관리 프로그램
  3. 작업 제어 프로그램
  4. 문제 프로그램
(정답률: 알수없음)
  • 운영체제의 수행 기능에는 감시, 데이터 관리, 작업 제어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제어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것은 감시 프로그램과 작업 제어 프로그램입니다. 감시 프로그램은 시스템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이를 처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작업 제어 프로그램은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작업의 우선순위를 결정하여 시스템의 성능을 최적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데이터 관리 프로그램은 파일 시스템을 관리하고, 데이터의 입출력을 처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문제 프로그램은 제어 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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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구조적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가 아닌 것은?

  1. 순차(sequence)구조
  2. 조건(condition)구조
  3. 일괄(batch)구조
  4. 반복(repetition)구조
(정답률: 알수없음)
  • 일괄(batch)구조는 구조적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가 아닙니다. 이유는 일괄(batch)구조는 여러 개의 작업을 한 번에 처리하는 구조로, 순차, 조건, 반복 구조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일괄(batch)구조는 대부분 운영체제에서 사용되며, 여러 개의 작업을 한 번에 처리하여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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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작성된 표현식이 BNF의 정의에 의해 바르게 작성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만들어진 tree의 명칭은?

  1. parse tree
  2. binary search tree
  3. binary tree
  4. skewed tree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parse tree

    설명: BNF는 문법을 정의하는 데 사용되는 형식 언어이며, 이를 통해 작성된 표현식은 parse tree로 분석됩니다. Parse tree는 문법 규칙에 따라 표현식을 분석하여 나무 구조로 표현한 것입니다. 따라서 BNF로 작성된 표현식을 분석하여 나무 구조로 표현한 것이 parse tree입니다. 이와는 달리 binary search tree, binary tree, skewed tree는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검색하기 위한 트리 구조를 나타내는 용어이며, BNF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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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C 언어의 데이터 형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double
  2. long
  3. char
  4. signed
(정답률: 알수없음)
  • "signed"는 데이터 형식의 한 종류로, 변수에 부호를 포함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signed"는 이 질문에서 제외되어야 합니다. "double", "long", "char"은 모두 C 언어의 데이터 형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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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절대로더에서 기능과 그 행위 주체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 할당- 프로그래머
  2. 연결- 로더
  3. 재배치-어셈블러
  4. 적재-로더
(정답률: 알수없음)
  • 연결-로더는 프로그램의 여러 모듈을 하나로 연결하는 역할을 수행하는데, 이는 프로그래머가 작성한 여러 모듈을 하나의 실행 파일로 만들어주는 것이다. 따라서 연결-로더와 기능과 그 행위 주체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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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로더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allocation
  2. linking
  3. compile
  4. loading
(정답률: 알수없음)
  • 로더의 기능은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로드하고 실행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compile"은 프로그램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과정으로, 로더의 기능이 아닙니다. "compile"은 컴파일러의 역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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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단항연산자(unary) 연산에 해당하는 것은?

  1. and
  2. or
  3. complement
  4. xor
(정답률: 알수없음)
  • 단항연산자는 하나의 피연산자에 대해 연산을 수행하는 연산자를 말합니다. "complement"는 비트 단위로 NOT 연산을 수행하는 단항연산자입니다. 따라서 "complement"가 단항연산자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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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시간 구역성(temporal locality)의 예가 아닌 것은?

  1. 순환(looping)
  2. 부프로그램(subprogram)
  3. 배열 순례(array traversal)
  4. 스택(stack)
(정답률: 알수없음)
  • 배열 순례는 시간 구역성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유는 배열 순회를 할 때, 인접한 메모리 위치에 있는 데이터를 연속적으로 접근하기 때문에 캐시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더 빠르게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전에 접근한 데이터를 다시 사용하는 시간 구역성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순환, 부프로그램, 스택은 이전에 접근한 데이터를 다시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시간 구역성의 예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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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정적 바인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언어정의시간
  2. 언어구현시간
  3. 실행시간
  4. 링크시간
(정답률: 알수없음)
  • 정적 바인딩은 컴파일 시간에 변수나 함수의 주소를 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실행시간"은 정적 바인딩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실행시간에 변수나 함수의 주소를 결정하는 것은 동적 바인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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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BNF 표기법 기호 중 "정의된다"를 의미하는 것은?

  1. ::=
  2. |
  3. < >
  4. { }
(정답률: 알수없음)
  • "::="은 BNF 표기법에서 "정의된다"를 의미하는 기호이다. 이는 왼쪽에 있는 기호가 오른쪽에 있는 기호로 정의된다는 것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A ::= B는 A가 B로 정의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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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이산적인 입력과 출력에 유한 수의 내부상태를 가진 시스템의 수학적 모델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유한 오토마타
  2. 정규문법
  3. 정규언어
  4. 컴파일러
(정답률: 알수없음)
  • 유한 오토마타는 이산적인 입력과 출력에 유한 수의 내부상태를 가진 시스템의 수학적 모델이다. 이 모델은 입력 문자열을 받아들이고, 내부 상태를 변경하며, 출력 문자열을 생성하는데 사용된다. 따라서 이 모델은 유한한 상태와 전이 규칙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를 통해 정규언어를 인식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유한 오토마타는 컴파일러나 자연어 처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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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문자열 대치, 복사, 치환 등과 같은 문자열의 조작을 편리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기능을 제공하며, 스트림 자료 활용의 예가 많은 언어는?

  1. SNOBOL
  2. C
  3. PL/1
  4. ADA
(정답률: 알수없음)
  • SNOBOL은 문자열 처리에 특화된 언어로, 문자열 대치, 복사, 치환 등의 기능을 제공하며, 스트림 자료 활용의 예가 많습니다. 이는 SNOBOL이 문자열을 다루는 데에 있어서 다른 언어들보다 더욱 편리하고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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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두 개의 피연산자를 취하는 이항(binary) 연산자 표현에 적합하며, 연산 기호가 두 피연산자 사이에 놓여지는 표기법은?

  1. 전위
  2. 후위
  3. 복합
  4. 중위
(정답률: 알수없음)
  • 중위 표기법은 연산자가 두 피연산자 사이에 위치하기 때문에 이항 연산자를 표현하기에 가장 적합하다. 전위 표기법은 연산자가 피연산자 앞에 위치하고 후위 표기법은 연산자가 피연산자 뒤에 위치하기 때문에 이항 연산자를 표현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복합 표기법은 여러 가지 표기법을 혼합한 것으로, 이항 연산자를 표현하기에도 중위 표기법과 마찬가지로 연산자가 두 피연산자 사이에 위치하지만, 복잡하고 혼란스러울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이항 연산자를 표현하기에 가장 적합하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표기법은 중위 표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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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구조화 프로그램을 설계하기 위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로그램의 이해가 쉽고 디버깅 작업이 쉽도록 한다.
  2. 한 개의 입구와 한 개의 출구 구조를 갖도록 한다.
  3. 실행시간의 단축을 위해 GOTO 문을 가급적 많이 사용한다.
  4. 계층적 설계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실행시간의 단축을 위해 GOTO 문을 가급적 많이 사용한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GOTO 문은 프로그램의 흐름을 이해하기 어렵게 만들고 디버깅을 어렵게 만들며, 코드의 가독성을 떨어뜨리기 때문입니다. 대신에 함수나 반복문 등을 사용하여 구조화된 프로그램을 설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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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상향식(bottom-up) 파서에 해당하는 것은?

  1. Predictive parser
  2. LL parser
  3. Recursive descent parser
  4. Shift reduce parser
(정답률: 알수없음)
  • 상향식 파서는 입력 문자열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어가면서, 최종적으로 시작 심볼(symbol)까지 확장해가는 방식으로 파싱을 수행합니다. Shift reduce 파서는 상향식 파서 중 하나로, 입력 문자열을 스택에 쌓아가면서, 가능한 한 많은 토큰을 스택에서 제거하고, 그에 해당하는 비터미널(non-terminal)을 스택에 쌓아가는 방식으로 파싱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Shift reduce 파서는 입력 문자열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한 번만 스캔하면서, 파싱을 수행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구현이 간단하고 빠르게 동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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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서브루틴 호출(subrutine call) 처리 작업시 복귀주소를 저장하고 조회하는 용도에 적합한 자료 구조는?

  1. 데크
  2. 스택
  3. 연결리스트
(정답률: 알수없음)
  • 서브루틴 호출 처리 작업시 복귀주소를 저장하고 조회하는 용도에 적합한 자료 구조는 "스택"입니다. 이는 스택이 후입선출(LIFO)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가장 최근에 저장된 복귀주소가 가장 먼저 조회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서브루틴이 호출될 때마다 스택에 복귀주소를 저장하고, 서브루틴이 종료될 때마다 스택에서 복귀주소를 꺼내어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스택의 특성은 서브루틴 호출 처리 작업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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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프로그램 언어의 실행 과정으로 옳은 것은?

  1. 로더-링커-컴파일러
  2. 컴파일러-로더-링커
  3. 링커-컴파일러-로더
  4. 컴파일러-링커-로더
(정답률: 알수없음)
  • 프로그램 언어의 실행 과정은 먼저 소스 코드를 작성하고, 이를 컴파일러가 기계어로 번역합니다. 그 다음 링커가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로 합치고, 이를 실행 가능한 형태로 만듭니다. 마지막으로 로더가 이를 메모리에 적재하여 실행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컴파일러-링커-로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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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21. 레지스터의 기본 회로는?

  1. 증폭기
  2. 플립플롭
  3. 변조기
  4. 발진기
(정답률: 알수없음)
  • 레지스터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회로이며, 이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 중 하나가 플립플롭입니다. 플립플롭은 1비트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회로로, 입력 신호에 따라 출력이 바뀌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레지스터는 플립플롭을 여러 개 결합하여 구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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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부호화된 데이터로부터 정보를 찾아내는 조합논리회로는?

  1. Flip-Flop
  2. Decoder
  3. Encoder
  4. Adder
(정답률: 알수없음)
  • 부호화된 데이터는 일반적으로 이진수로 표현되며, 디코더는 이진수 입력을 받아 해당하는 출력을 생성하는 조합논리회로이다. 따라서 디코더는 부호화된 데이터로부터 정보를 찾아내는 데에 적합한 회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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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산술연산과 논리연산 동작을 수행한 후 결과를 축적하는 레지스터는?

  1. 누산기
  2. 인덱스 레지스터
  3. 플래그 레지스터
  4. RAM
(정답률: 알수없음)
  • 누산기는 산술연산과 논리연산을 수행한 후 그 결과를 축적하는 레지스터입니다. 따라서 누산기가 정답입니다. 인덱스 레지스터는 주소 계산에 사용되며, 플래그 레지스터는 연산 결과에 대한 상태 정보를 저장합니다. RAM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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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8 비트로 나타낸 부호와 2의 보수 표현 –3610을 좌측으로 한 비트 산술 시프트 하면 그 결과는?

  1. 11011100
  2. 10111000
  3. 01000111
  4. 11101100
(정답률: 알수없음)
  • -36을 8비트 부호화하면 1 0010010이 된다. 이를 2의 보수로 변환하면 1의 보수인 0 1101101에 1을 더한 0 1101110이 된다. 이 값에 좌측으로 한 비트 산술 시프트를 하면 1 1011100이 되는데, 이는 10진수로 -72를 나타낸다.

    따라서 정답은 "10111000"이 아니라 "110111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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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인터럽트 사이클의 마이크로동작 중에서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인터럽트 사이클의 마이크로동작 중에서 옳지 않은 것은 "④"입니다.

    ① 인터럽트 요청 신호를 감지하고,
    ②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를 완료하고,
    ③ 프로그램 카운터를 저장하고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의 시작 주소로 변경하는 과정은 모두 인터럽트 처리를 위한 마이크로동작입니다.

    하지만 ④에서는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을 실행한 후, 다시 원래의 프로그램으로 돌아가는 과정"이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는 인터럽트 처리가 끝난 후의 동작이므로, 인터럽트 사이클의 마이크로동작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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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명령(instruction)이 실행되기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처리 되어야 하는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은?

  1. PC → MAR
  2. PC → MBR
  3. PC → CPU
  4. PC → M
(정답률: 알수없음)
  • 명령(instruction)이 실행되기 위해서는 해당 명령어가 저장된 메모리 주소를 알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PC(Program Counter) 값이 MAR(Memory Address Register)로 전송되어야 합니다. MAR은 메모리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로, PC 값이 MAR로 전송되면 해당 메모리 주소에 저장된 명령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PC → MAR"이 가장 우선적으로 처리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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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컴퓨터의 메모리 용량이 64K × 32bit라 하면 MAR(Memory Address Register)와 MBR(Memory Buffer Register)는 각각 몇 비트인가?

  1. MAR:16, MBR:16
  2. MAR:32, MBR:16
  3. MAR: 8, MBR:16
  4. MAR:16, MBR:32
(정답률: 알수없음)
  • MAR은 메모리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므로, 메모리 용량이 64K(=2^16)이므로 16비트가 필요하다. MBR은 메모리에서 읽어온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므로, 메모리의 데이터는 32비트이므로 MBR도 32비트가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MAR:16, MBR:3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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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가상기억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1. 컴퓨터의 속도는 문제시 되지 않는다.
  2. 주소 공간의 확대가 그 목적이다.
  3. 사용할 수 있는 보조 기억장치는 DASD 이어야 한다.
  4. 보조 기억장치로는 자기테이프가 많이 사용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보조 기억장치로는 자기테이프가 많이 사용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이유는 현재 대부분의 컴퓨터에서는 자기 디스크, SSD 등의 보조 기억장치가 주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자기테이프는 과거에는 많이 사용되었지만, 현재는 주로 백업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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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주소지정방식 중 속도가 빠른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 ④-①-②-③
  2. ③-②-④-①
  3. ③-④-②-①
  4. ④-③-②-①
(정답률: 알수없음)
  • 주소지정방식 중에서는 "직접지정방식"이 가장 빠른 방식이다. 따라서, "③-④-②-①" 순서가 가장 빠른 순서이다.

    ③은 직접지정방식으로, 가장 빠른 방식이다.
    ④는 간접지정방식 중에서도 "간접지정방식2"로, "간접지정방식1"보다 더 빠른 방식이다.
    ②는 간접지정방식 중에서는 "간접지정방식1"로, "직접지정방식"보다는 느리지만 "간접지정방식2"보다는 빠른 방식이다.
    ①은 간접지정방식 중에서는 "간접지정방식3"으로, 가장 느린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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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인터럽트의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1. 오버플로우(overflow) 발생
  2. 정전
  3. 오퍼레이터(operator)의 조작
  4. 서브 프로그램 호출
(정답률: 알수없음)
  • 서브 프로그램 호출은 인터럽트의 발생 원인이 아닙니다. 인터럽트는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하여 CPU가 현재 실행 중인 작업을 중단하고 다른 작업을 처리해야 할 때 발생합니다. 서브 프로그램 호출은 프로그래머가 의도적으로 호출하는 것으로, 인터럽트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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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16비트로 2의 보수법을 사용하여 표현할 때 최대로 표현할 수 있는 정수(N)의 범위는?

  1. -216 ≤ N ≤ 216-1
  2. -215 ≤ N ≤ 215-1
  3. 0 ≤ N ≤ 232
  4. 0 ≤ N ≤ 232-1
(정답률: 알수없음)
  • 16비트로 표현할 때, 가장 왼쪽 비트는 부호를 나타내는 비트이므로 2의 보수법을 사용하여 최대값은 모든 비트가 1인 경우가 된다. 따라서 최대값은 215-1이 된다. 또한, 가장 왼쪽 비트가 1이면 음수를 나타내므로 최소값은 -215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215 ≤ N ≤ 215-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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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CPU의 명령을 받고 입曺출력 조작을 개시하면 CPU와는 독립적으로 조작을 하는 것은?

  1. Register
  2. Channel
  3. Terminal
  4. Buffer
(정답률: 알수없음)
  • Channel은 CPU와 독립적으로 입출력 조작을 수행할 수 있는 장치이다. CPU는 명령을 받고 Channel에게 입출력 작업을 요청하면, Channel은 이를 독립적으로 처리하여 데이터를 입출력 장치와 주고받을 수 있다. 따라서 Channel은 CPU와는 독립적으로 입출력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유일한 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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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입력 번지선이 4개, 출력 Data 선이 8개인 ROM의 기억 용량은?

  1. 8 byte
  2. 16 byte
  3. 32 byte
  4. 64 byte
(정답률: 알수없음)
  • ROM은 Read-Only Memory의 약자로, 읽기 전용 메모리를 의미합니다. 입력 번지선이 4개이므로 2의 4승인 16개의 주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출력 Data 선이 8개이므로 각 주소마다 8비트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체 기억 용량은 16개의 주소에 8비트씩 데이터를 저장하므로 16 byte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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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logic diagram의 Boolean expression은?

(정답률: 알수없음)
  • Boolean expression: (A AND B) OR (C AND D)

    정답이 "" 인 이유는, AND 게이트의 입력이 A와 B, OR 게이트의 입력이 C와 D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A와 B가 동시에 참이거나, C와 D가 동시에 참일 때 출력이 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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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11110001을 2의 보수로 나타내고 이것을 10진수로 표시하면?

  1. 00001111 및 +15
  2. 00001111 및 -15
  3. 00001110 및 -13
  4. 00001110 및 +13
(정답률: 알수없음)
  • 11110001의 2의 보수는 00001111이다. 이를 10진수로 표시하면 +15이다.

    이유는 2의 보수는 원래 수에서 각 비트를 반전시킨 후 1을 더한 것이다. 따라서 11110001의 각 비트를 반전시키면 00001110이 되고, 여기에 1을 더하면 00001111이 된다. 이 값은 부호 비트가 0이므로 양수이며, 나머지 비트들은 2^0 + 2^1 + 2^2 + 2^3 = 15를 나타낸다. 따라서 00001111은 +15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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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하나의 입력 자료를 ALU가 처리하는 연산을 의미하는 것은?

  1. unary 연산
  2. floating-point 연산
  3. binary 연산
  4. fixed-point 연산
(정답률: 알수없음)
  • 하나의 입력 자료를 처리하는 연산을 unary 연산이라고 합니다. 이는 입력값이 하나인 연산을 의미하며, 예를 들어 부호 반전 연산이나 절댓값 연산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반면에 binary 연산은 두 개의 입력값을 처리하는 연산을 의미하며, floating-point 연산과 fixed-point 연산은 소수점 이하의 값을 처리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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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에서 인터럽트 작동순서가 올바른 것은?

  1. ③-⑤-④-②-①
  2. ④-③-⑤-②-①
  3. ⑤-②-③-①-④
  4. ①-③-④-⑤-②
(정답률: 알수없음)
  • 인터럽트 작동순서는 다음과 같다.

    ① CPU는 현재 수행중인 명령어를 완료한다.
    ② 인터럽트 요청이 발생하면 CPU는 현재 수행중인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하고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의 시작 주소로 점프한다.
    ③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이 실행된다.
    ④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이 끝나면 CPU는 저장된 주소로 복귀하여 이전에 수행하던 명령어를 계속 수행한다.
    ⑤ 인터럽트 요청이 여러 개인 경우 우선순위에 따라 처리한다.

    따라서, 올바른 인터럽트 작동순서는 "③-⑤-④-②-①"이다. 먼저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이 실행되고, 우선순위에 따라 처리된 후에 이전에 수행하던 명령어를 계속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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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마이크로프로그램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마이크로프로그램은 소프트웨어 라고 하는 것보다 하드웨어적인 요소가 많아 펌웨어(firmware) 라고도 불린다.
  2. 제어기를 구성하는 방법으로 마이크로프로그램이 이용될 수 있다.
  3. 마이크로프로그램은 전자계산기의 제작 단계에서 컨트롤 스토리지(control storage) 속에 저장한다.
  4. 마이크로프로그램은 마이크로 명령으로 형성되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마이크로프로그램은 전자계산기의 제작 단계에서 컨트롤 스토리지(control storage) 속에 저장한다." 이 설명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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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인터럽트 처리 과정 중 인터럽트를 소프트웨어로 판별하는 방법은?

  1. 폴링
  2. 벡터 인터럽트
  3. 스택
  4. 핸드쉐이킹
(정답률: 알수없음)
  • 인터럽트를 소프트웨어로 판별하는 방법 중 하나는 폴링(polling)이다. 폴링은 CPU가 주기적으로 인터럽트 요청이 있는지 확인하는 방식으로, 인터럽트 요청이 있을 때까지 반복적으로 확인한다. 이 방식은 하드웨어적으로 인터럽트 요청을 감지하는 벡터 인터럽트(vector interrupt)와 달리 소프트웨어적으로 인터럽트를 판별하기 때문에 처리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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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보조 기억장치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자기 테이프
  2. RAM
  3. 자기 디스크
  4. 자기 드럼
(정답률: 알수없음)
  • RAM은 주기억장치로 사용되며,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자기 테이프, 자기 디스크, 자기 드럼은 모두 보조 기억장치로 사용되어 영구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보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RAM은 보조 기억장치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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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마이크로전자계산기

41. 마이크로컴퓨터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microprocessor
  2. RAM
  3. ROM
  4. channel
(정답률: 알수없음)
  • "channel"은 마이크로컴퓨터의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channel"은 데이터 전송을 위한 통로를 의미하는 용어로, 마이크로컴퓨터의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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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어드레스 버스(Address Bus)로 부터 받은 주소 내용에 의해 해당 메모리 chip을 선택 하는데 이 때 해당번지를 찾는 해독기로 쓰이는 소자는?

  1. Flip-Flop
  2. Multiplexer
  3. Decoder
  4. Encoder
(정답률: 알수없음)
  • 해당 메모리 chip을 선택하기 위해 주소 내용을 해석하여 각각의 메모리 chip을 선택하는 역할을 하는 소자가 디코더(Decoder)이다. 디코더는 입력된 주소를 해석하여 특정 출력선을 활성화시켜 해당 메모리 chip을 선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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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입·출력 프로세서(IOP : Input - output – Processor)의 채널(channel) 종류로서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멀티플렉서 채널(multiplexer channel)
  2. 셀렉터 채널(selector channel)
  3. 블럭 멀티플렉서 채널(block multiplexer channel)
  4. 심플렉스 채널(simplex channel)
(정답률: 알수없음)
  • 심플렉스 채널은 단방향 통신만 가능하며, 데이터를 보내는 쪽과 받는 쪽이 분리되어 있어서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다른 채널들은 양방향 통신이 가능하고, 데이터를 보내는 쪽과 받는 쪽이 연결되어 있어서 더욱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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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컴퓨터 본체와 주변장치 사이의 데이터 전송 방식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프로그램 제어에 의한 데이터 전송
  2. DMA에 의한 데이터 전송
  3. 서브루틴에 의한 데이터 전송
  4. 인터럽트에 의한 데이터 전송
(정답률: 알수없음)
  • 서브루틴은 데이터 전송 방식이 아니라 프로그램의 일부분을 재사용하기 위한 코드의 묶음이므로, 컴퓨터 본체와 주변장치 사이의 데이터 전송 방식에 해당되지 않는다. 따라서 정답은 "서브루틴에 의한 데이터 전송"이 아니라 "서브루틴에 의한 데이터 전송이 아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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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컴퓨터의 처리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목적과 관계가 적은 것은?

  1. DMA(direct memory access)
  2. PLA(programmable logic array)
  3. cache memory
  4. CAM(content-addressable memory)
(정답률: 알수없음)
  • PLA(programmable logic array)은 컴퓨터의 처리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목적과 관계가 적습니다. 이는 주로 논리 회로를 구현하는 데 사용되며, 특정한 논리 함수를 구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반면, DMA(direct memory access), cache memory, CAM(content-addressable memory)은 모두 컴퓨터의 처리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DMA는 메모리와 입출력 장치 간의 데이터 전송을 빠르게 처리하여 처리 속도를 향상시키고, cache memory는 빠른 데이터 접근을 위해 사용되며, CAM은 특정한 데이터를 빠르게 검색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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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직렬 액세스(Serial access Memory)에서 기억 밀도가 1cm당 8 Kbit이고, 회전 속도가 50cm/sec이면 트랙(track)의 정보 전송률은 초 당 몇 bit인가?

  1. 100 Kbit
  2. 200 Kbit
  3. 400 Kbit
  4. 800 Kbit
(정답률: 알수없음)
  • 기억 밀도가 1cm당 8 Kbit이므로, 50cm/sec의 회전 속도에서 1초 동안 50개의 트랙을 읽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당 전송되는 비트 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1cm당 8 Kbit x 50cm/sec x 50트랙 = 20,000 Kbit/sec

    하지만 문제에서는 초당 비트 수를 물어보고 있으므로, 위의 결과를 1초로 나누어 줍니다.

    20,000 Kbit/sec ÷ 1초 = 20,000 Kbit/sec

    따라서, 트랙의 정보 전송률은 초당 20,000 Kbit이며, 보기에서 정답은 "400 Kbit"이 아닌 "20,000 Kbi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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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현재 수행되고 있는 연산에서 사용되는 메모리 위치 또는 I/O장치의 어드레스를 저장하는 역할을 하는 레지스터는?

  1. Data register
  2. MAR
  3. Accumulator
  4. Program Counter
(정답률: 알수없음)
  • MAR은 Memory Address Register의 약자로, 현재 수행되고 있는 연산에서 사용되는 메모리 위치의 어드레스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다. 따라서 MAR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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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중앙처리 장치(CPU)의 동작 시간을 설명한 것 중 시간이 가장 짧은 것은?

  1. instruction cycle
  2. machine cycle
  3. execution cycle
  4. machine state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machine state"입니다.

    CPU의 동작 시간은 여러 단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Instruction cycle, machine cycle, execution cycle 등이 그 예입니다.

    그러나 machine state는 CPU가 명령어를 실행하는 동안에만 존재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즉, CPU가 명령어를 실행하는 동안에만 필요한 상태이므로, 다른 단계들보다 시간이 짧습니다.

    따라서 machine state가 CPU의 동작 시간 중 가장 짧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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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어셈블리 어 중에 어셈블러에 의해서 기계어로 번역되지 않는 명령은?

  1. 로드(Load) 명령
  2. 의사(Pseudo) 명령
  3. 입·출력(Input/Output) 명령
  4. 점프(Jump) 명령
(정답률: 알수없음)
  • 의사(Pseudo) 명령은 어셈블러에 의해 기계어로 번역되지 않는 명령으로, 프로그래머가 코드를 작성할 때 편의를 위해 사용되는 명령입니다. 이 명령은 실제로는 어셈블러가 처리하지 않고, 컴파일러나 링커에서 처리됩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를 초기화하는 명령인 "MOV AX, 0"은 기계어로 번역될 수 있지만, "DB 0"은 데이터를 초기화하는 의사 명령으로 어셈블러에 의해 기계어로 번역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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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핸드쉐이크 통신 방식의 설명과 관계가 먼 것은?

  1. 동기 방식에 비해 통신 속도가 빠르다.
  2. 1개의 데이터를 송출할 때마다 확인한다.
  3. 데이터를 보낼 때 스트로브 신호와 함께 보낸다.
  4. ACK(acknowledge)신호는 수신측에서 확실히 수신되었음을 표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동기 방식에 비해 통신 속도가 빠르다."는 핸드쉐이크 통신 방식의 특징과 관련이 없는 것이다. 핸드쉐이크 통신 방식은 데이터를 보내기 전에 수신측과의 연결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동기 방식에 비해 속도가 느릴 수 있다. 따라서 이유를 설명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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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프로그램을 위해 기억장소 할당 기능을 가진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1. 어셈블러
  2. 로더(loader)
  3. 일괄처리 운영체제
  4. 스케쥴러(scheduler)
(정답률: 알수없음)
  • 로더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기억장소를 할당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입니다. 프로그램이 컴파일되어 생성된 오브젝트 코드를 메모리에 적재하고, 실행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여 CPU가 실행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 필요한 기억장소를 할당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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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4096 × 1bit의 반도체 RAM 칩을 이용하여 16 Kbyte의 기억장치를 구성하기 위해 필요한 칩의 수는 몇 개인가?

  1. 16
  2. 32
  3. 64
  4. 128
(정답률: 알수없음)
  • 4096 × 1bit의 반도체 RAM 칩 4개를 사용하면 4 × 4096 = 16,384bit의 기억장치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바이트 단위로 변환하면 16,384 ÷ 8 = 2,048byte가 됩니다. 따라서 16 Kbyte의 기억장치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2,048byte × 8 = 16,384bit의 기억장치가 필요하며, 이를 만족하는 칩의 수는 16,384 ÷ 4096 = 4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2"가 아닌 "4"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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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한 컴퓨터가 다른 컴퓨터처럼 똑같이 동작하도록, 소프트웨어나 마이크로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기법은?

  1. Loader
  2. Emulator
  3. Compiler
  4. Editor
(정답률: 알수없음)
  • Emulator는 다른 컴퓨터나 시스템을 모방하여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를 실행시키는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한 컴퓨터가 다른 컴퓨터처럼 똑같이 동작하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Emulator를 사용하는 것이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는 다른 기능을 수행하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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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접근(access) 시간을 줄이기 위해 기억장치를 모듈로 나누어 병렬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1. 인터리빙
  2. 멀티플렉서
  3. 셀렉터
  4. 복수 모듈
(정답률: 알수없음)
  • 인터리빙은 기억장치를 모듈로 나누어 각 모듈에 저장된 데이터를 교대로 접근하는 방식으로, 접근 시간을 줄이고 병렬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인터리빙입니다. 멀티플렉서는 다수의 입력 신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출력하는 회로, 셀렉터는 다수의 출력 신호 중 하나를 선택하는 회로, 복수 모듈은 여러 개의 모듈을 조합하여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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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MPU의 기능 중 가장 기본적인 것은?

  1. FETCH와 EXECUTE
  2. SEARCH와 LOAD
  3. 연산과 비교
  4. MOVE와 TRANS
(정답률: 알수없음)
  • MPU의 기능 중 가장 기본적인 것은 "FETCH와 EXECUTE"이다. 이는 MPU가 메모리에서 명령어를 가져와 실행하는 과정을 말한다. MPU는 FETCH 단계에서 메모리에서 명령어를 검색하고, EXECUTE 단계에서 해당 명령어를 실행한다. 이 과정을 반복하여 MPU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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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입·출력 인터페이스(I/O interface)의 기능을 설명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1. 데이터(Data)의 한 단위를 저장할 수 있는 버퍼를 제공해 준다.
  2. 컴퓨터가 주소를 지정할 시기를 결정하기 위한 주소 인코딩(address encoding) 회로가 있다.
  3. 버스 제어에 필요한 적당한 시간 신호가 생성되어야 한다.
  4. 입·출력 버스와 장치 사이에 전송되는 데이터의 변환 기능이 필요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컴퓨터가 주소를 지정할 시기를 결정하기 위한 주소 인코딩(address encoding) 회로가 있다."는 옳은 설명이다. 이유는 입·출력 인터페이스는 컴퓨터와 외부 장치 사이의 통신을 담당하는데, 이 때 컴퓨터가 외부 장치의 주소를 지정하기 위해서는 주소 인코딩 회로가 필요하다. 이 회로는 컴퓨터가 보낼 주소를 인코딩하여 외부 장치가 이를 인식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해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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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양방향성(bidirectional) 버스는?

  1. 주소 버스
  2. 제어 버스
  3. ALU 버스
  4. 데이터 버스
(정답률: 알수없음)
  • 양방향성 버스는 데이터를 양방향으로 전송할 수 있는 버스이다. 따라서 데이터 버스가 정답이다. 주소 버스는 메모리나 입출력 장치의 주소를 전송하는 버스, 제어 버스는 컴퓨터의 제어 신호를 전송하는 버스, ALU 버스는 산술 논리 연산 장치와 메모리 간 데이터 전송을 위한 버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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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데이지 체인(daisy-chain) 우선순위 인터럽트 방법이란?

  1. Polling
  2. DMA
  3. 인터럽트를 발생하는 모든 장치를 우선 순위별 직렬로 연결하여 이루어지게 한다.
  4. 인터럽트를 발생하는 모든 장치를 병렬로 연결하여 이루어지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데이지 체인(daisy-chain) 우선순위 인터럽트 방법은 인터럽트를 발생하는 모든 장치를 우선 순위별로 직렬로 연결하여 이루어지게 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각 장치가 인터럽트를 처리할 때 우선순위에 따라 순서대로 처리되므로, 높은 우선순위의 장치가 먼저 처리되고 낮은 우선순위의 장치는 그 다음에 처리된다. 이 방법은 간단하고 신뢰성이 높으며, 인터럽트 처리 시간이 예측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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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어떤 컴퓨터에서 MAR(Memory Address Register)이 12비트로 되어 있다면 메모리 장치가 포함할 수 있는 워드 수는 모두 몇 개인가?

  1. 1,024 개
  2. 4,096 개
  3. 16,384 개
  4. 65,536 개
(정답률: 알수없음)
  • 12비트로 표현할 수 있는 수의 범위는 0부터 2^12-1까지이며, 이는 0부터 4,095까지의 총 4,096개의 주소를 표현할 수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메모리 장치가 포함할 수 있는 워드 수는 4,096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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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명령 코드가 명령을 수행할 수 있게 필요한 제어함수를 제공하여 주는 장치는?

  1. 동작 코드
  2. 제어 장치
  3. 오퍼랜드
  4. 번지 필드(field)
(정답률: 알수없음)
  • 명령 코드는 명령어의 종류를 나타내지만, 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제어함수가 필요합니다. 제어함수는 명령어의 실행 순서를 제어하고, 필요한 데이터를 가져오는 등의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제어함수를 제공하는 장치가 바로 제어 장치입니다. 따라서, 명령 코드가 명령을 수행할 수 있게 필요한 제어함수를 제공하여 주는 장치는 "제어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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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논리회로

61. 용량이 1024 어(Word)인 기억시스템에서 2진수로 된 번지(Address) 어는 몇 비트가 되어야 하는가?

  1. 5
  2. 10
  3. 15
  4. 20
(정답률: 알수없음)
  • 1024 어는 2의 10승과 같으므로, 10비트가 필요하다. 이는 2진수로 1024까지 표현할 수 있는 비트 수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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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그림의 회로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플립-플롭의 기본 회로이다.
  2. R=S=0이 동시에 일어나면 로 된다.
  3. 래치(Latch) 회로라고 한다.
  4. 1-Bit의 기억소자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래치(Latch) 회로라고 한다."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어진 그림은 SR 플립-플롭 회로입니다. 이 회로는 R과 S 입력에 따라 출력이 변화합니다.

    하지만 래치(Latch) 회로는 입력이 바뀌지 않는 한 출력이 유지되는 회로입니다. 따라서 SR 플립-플롭과는 다른 회로입니다.

    그리고 정답이 "R=S=0이 동시에 일어나면 로 된다."인 이유는, 이것이 SR 플립-플롭의 동작 원리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R과 S 입력이 모두 0이 되면, Q와 Q' 출력은 이전 상태를 유지합니다. 이것은 SR 플립-플롭의 "잘못된 상태"를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회로와 관계가 없는 것은 "래치(Latch)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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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마스터슬레이브 JK 플립플롭을 사용하는 이유는?

  1. 지연시간을 짧게하기 위해
  2. 지연시간을 길게하기 위해
  3. 클럭펄스를 사용할 수 없을 때
  4. 레이싱(racing) 현상을 없애기 위해
(정답률: 알수없음)
  • 마스터슬레이브 JK 플립플롭은 레이싱 현상을 없애기 위해 사용됩니다. 레이싱 현상은 여러 개의 플립플롭이 동시에 업데이트되어 데이터가 충돌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마스터슬레이브 JK 플립플롭을 사용하여 하나의 플립플롭이 업데이트되는 동안 다른 플립플롭은 대기 상태에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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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반 가산기를 논리적으로 표시하면? (단, S=합, C=Carry, A, B는 입력이다.)

  1. , C=AB
  2. , C=AB
  3. , C=A+B
  4. , C=A+B
(정답률: 알수없음)
  • 반 가산기는 두 개의 입력 A와 B를 받아서 합 S와 자리올림 C를 출력하는 논리 회로이다.

    는 반 가산기의 논리적인 표현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A와 B를 XOR 연산하면 합 S가 나온다. (A XOR B = S)
    2. A와 B를 AND 연산하면 자리올림 C가 나온다. (A AND B = C)

    따라서, " , C=AB"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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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모드-6 카운터를 구성하기 위한 플립플롭의 최소 수는?

  1. 2
  2. 3
  3. 4
  4. 5
(정답률: 알수없음)
  • 모드-6 카운터는 0부터 5까지 6개의 상태를 가지는 카운터이므로, 이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최소한 3개의 플립플롭이 필요합니다. 이는 2개의 플립플롭으로는 0부터 3까지 4개의 상태만 나타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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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101101에 대한 2의 보수(補數)는?

  1. 101110
  2. 010010
  3. 010001
  4. 010011
(정답률: 알수없음)
  • 2의 보수는 해당 수의 모든 비트를 반전시킨 후 1을 더한 값입니다. 따라서 101101의 모든 비트를 반전시킨 값은 010010이 됩니다. 그리고 이 값에 1을 더하면 010011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01001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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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12비트 2진 입력 D/A 변환기의 분해능은?

  1. 1/212
  2. 1/26
  3. 1/23
  4. 1/2
(정답률: 알수없음)
  • 12비트 2진 입력 D/A 변환기는 2의 12승 즉, 4096개의 출력 상태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때 분해능은 가장 작은 출력 단계의 크기를 의미하며, 이는 1/4096이 됩니다. 이를 간단하게 표현하면 1/2의 12승 즉, 1/212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21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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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컴퓨터에서 보수를 사용하는 이유는?

  1. 제산에서의 불필요한 과정을 제거시키기 위한 법
  2. 가산의 결과를 체크하기 위한 법
  3. 감산에서 보수를 가산법으로 처리하기 위한 법
  4. 승산에서 연산 과정을 간단히 하기 위한 법
(정답률: 알수없음)
  • 감산에서 보수를 가산법으로 처리하는 이유는, 감산에서는 빼기 연산을 사용하기 때문에 빼기를 하는 것보다 보수를 취한 후에 가산을 하는 것이 더 간단하고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감산에서 보수를 가산법으로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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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세입력 중(X,Y,Z) 어떤 입력이던 두입력 이상이 정논리(Logical-one)일 때 출력이 정논리(Logical-one)가 되는 회로를 설계할 때의 논리식은?

(정답률: 알수없음)
  • AND 게이트는 입력이 모두 1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논리 게이트이다. 따라서, 입력 중 두 개 이상이 1이면 출력이 1이 되어야 하므로 AND 게이트를 사용해야 한다. X, Y, Z 중 두 개 이상이 1이면 출력이 1이 되어야 하므로, AND 게이트의 입력으로 X, Y, Z를 연결하면 된다. 따라서, 논리식은 X AND Y AND Z이다.

    보기에서 ""는 X AND Y AND Z와 같으므로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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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불식 를 간단화 한 식은?

(정답률: 알수없음)
  • 불식은 A와 B 두 개의 사건이 동시에 일어날 확률을 구하는 공식이다. 간단화하면 A와 B의 확률을 곱한 것이다. 따라서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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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NAND gate로 구성된 회로와 등가인 gate는?

(정답률: 알수없음)
  • NAND 게이트는 AND 게이트와 NOT 게이트를 합친 것이므로, NAND 게이트 하나로 AND 게이트와 NOT 게이트를 구현할 수 있다. 따라서, 주어진 회로는 NAND 게이트 3개로 구성된 AND 게이트와 NOT 게이트를 합친 것이므로, 등가인 게이트는 NAND 게이트 하나이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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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Data 통신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코드는?

  1. BCD 코드
  2. ASCII 코드
  3. EBCDIC 코드
  4. Gray 코드
(정답률: 알수없음)
  • ASCII 코드는 7비트로 구성된 코드로, 알파벳, 숫자, 구두점 등 다양한 문자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ASCII 코드는 국제적으로 표준화되어 있어 다양한 기기와 시스템에서 호환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데이터 통신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코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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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아래에서 를 드모르간의 정리에 의해서 올바르게 변환시킨 회로는?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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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인에이블 입력을 가지고 있는 디코더는 다음의 예 중 어느 것으로 사용될 수 있는가? (단, 그림에서 AB 입력과 enable을 바꾸어서 사용)

  1. Encoder
  2. Multiplexer
  3. Demultiplexer
  4. ROM
(정답률: 알수없음)
  • 인에이블 입력을 가지고 있는 디코더는 Demultiplexer로 사용될 수 있다. Demultiplexer는 하나의 입력을 여러 개의 출력으로 분배하는데 사용되며, 인에이블 입력을 통해 특정 출력만 활성화시킬 수 있다. 그림에서 AB 입력을 통해 4개의 출력 중 하나를 선택하고, enable 입력을 통해 선택된 출력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이 디코더는 Demultiplexer로 사용될 수 있다. Encoder는 여러 개의 입력을 하나의 출력으로 압축하는데 사용되며, Multiplexer는 여러 개의 입력 중 하나를 선택하여 출력하는데 사용된다. ROM은 읽기 전용 메모리로, 입력에 대한 미리 정해진 출력 값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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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표는 각 플립플롭의 여기표이다. 옳지 않은 것은? (단, Q(t)는 현재 상태이고, Q(t+1)은 다음 상태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D 플립플롭은 입력값이 변할 때마다 상태가 바뀌지 않기 때문이다. 즉, Q(t)와 Q(t+1)가 항상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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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논리식 중 성립되지 않는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성립되지 않는다. 이유는 이 논리식은 모순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첫 번째 조건에서 A가 참이고 B가 거짓인 경우, 두 번째 조건에서 A가 거짓이고 B가 참인 경우, 세 번째 조건에서 A와 B가 모두 참인 경우, 네 번째 조건에서 A와 B가 모두 거짓인 경우를 생각해보면, 모든 경우에 대해 결과가 참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이 논리식은 성립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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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데이터를 일시 저장할 수 있는 것은?

  1. 제너레이터
  2. 레지스터
  3. 인코더
  4. 전원 공급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데이터를 일시 저장할 수 있는 것은 레지스터입니다. 레지스터는 CPU 내부에 있는 작은 기억장치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고 처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능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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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그림과 같은 논리회로의 기능은 어떤 게이트인가? (단, X : exclusive의 약자임)

  1. NAND 게이트
  2. XOR 게이트
  3. XNOR 게이트
  4. NOR 게이트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XOR 게이트의 기능을 나타낸다. XOR 게이트는 입력값 중 하나만 1일 때 1을 출력하고, 입력값이 모두 0이거나 모두 1일 때는 0을 출력한다. 이 그림에서는 A와 B가 XOR 게이트의 입력값이 되고, 출력값은 F로 나타나 있다. 따라서 이 그림은 XOR 게이트의 기능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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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십진수를 표현하는 2진 코드(binary code)들 중 자기 보수화(self-complementary)가 불가능한 코드는?

  1. 2424 코드
  2. 5111 코드
  3. Excess-3 코드
  4. BCD(8421) 코드
(정답률: 알수없음)
  • BCD(8421) 코드는 2진수로 표현된 각 자릿수가 0~9까지의 십진수를 나타내는 코드이며, 이 코드는 자기 보수화가 가능하다. 즉, 각 자릿수의 1의 보수와 더하면 9가 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자기 자신의 1의 보수와 더하면 모든 자릿수가 1이 되는 코드이다. 반면에, 2424 코드, 5111 코드, Excess-3 코드는 자기 보수화가 불가능한 코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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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전가산기 회로에는 (A)개의 입력과 (B)개의 출력이 있다. 알맞는 것은?

  1. A=3, B=1
  2. A=2, B=3
  3. A=3, B=2
  4. A=2, B=1
(정답률: 알수없음)
  • 전가산기는 3개의 입력(A, B, Cin)과 2개의 출력(S, Cout)을 가진다. A와 B는 더해지는 두 수를 나타내고, Cin은 이전 단계에서 전달된 자리올림값을 나타낸다. S는 덧셈 결과를, Cout은 다음 단계로 전달될 자리올림값을 나타낸다. 따라서 A=3, B=2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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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정보통신개론

81. 정보통신시스템이 수행하는 처리방식으로 틀린 것은?

  1. 거래처리방식
  2. 시간공유처리방식
  3. 주파수분할처리방식
  4. 원격일괄처리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주파수분할처리방식은 정보통신시스템이 수행하는 처리방식이 아닙니다. 주파수분할처리방식은 무선 통신에서 사용되는 방식으로, 주파수 대역을 분할하여 여러 개의 채널을 만들어 각 채널마다 다른 통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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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 중 트랜스포트 계층에 대한 설명중 거리가 먼 것은?

  1. 응용프로세스에게 일정한 전송 품질(Qos)을 제공하기 위한 기능이다.
  2. 네트워크를 5개의 타입으로 나누고 적절한 오류제어 기능을 수행한다.
  3. Class 0의 경우 기본 커널 기능만 수행한다.
  4. 네트워크 Type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의 품질(Qos)을 제공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Class 0의 경우 기본 커널 기능만 수행한다."가 거리가 먼 설명입니다.

    트랜스포트 계층은 네트워크 상에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계층으로, 응용프로세스에게 일정한 전송 품질(QoS)을 제공하고, 네트워크 Type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의 품질(QoS)을 제공하며, 오류제어 기능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데이터의 안정적인 전송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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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다음 중 ISDN 채널의 종류와 전송속도와의 관계를 나타낸 것으로서 옳지 않은 것은?

  1. B채널 : 64Kbps
  2. H0채널 : 384Kbps
  3. D채널 : 128Kbps
  4. H11채널 : 1536Kbps
(정답률: 알수없음)
  • 답: "D채널 : 128Kbps"가 옳지 않은 것이다.

    ISDN(Integrated Services Digital Network)은 디지털 통신망 기술로, 전화와 데이터 통신을 하나의 회선으로 처리할 수 있다. ISDN 회선은 B채널과 D채널로 구성되어 있다. B채널은 64Kbps의 전송속도를 가지며, 음성 통화나 데이터 전송에 사용된다. D채널은 16Kbps의 전송속도를 가지며, 제어 정보나 추가적인 데이터 전송에 사용된다. 따라서 "D채널 : 128Kbps"는 옳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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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다음 중 정보통신관련 국제표준기구가 아닌 것은?

  1. IMO
  2. ISO
  3. ITU
  4. IEC
(정답률: 알수없음)
  • IMO는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로, 정보통신과는 관련이 없기 때문에 정보통신관련 국제표준기구가 아니다. ISO는 국제표준화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TU는 국제전기통신연합(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IEC는 국제전기기술위원회(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로, 모두 정보통신과 관련된 국제표준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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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다음 중에서 아날로그 변조방법이 아닌 것은?

  1. 진폭변조
  2. 주파수변조
  3. 위상변조
  4. 채널변조
(정답률: 알수없음)
  • 채널변조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전송하는 방식으로, 아날로그 변조 방법이 아닙니다. 즉, 채널변조는 디지털 변조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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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현재의 라디오나 공중파 TV방송에 적용되는 통신방식은?

  1. 단향통신
  2. 전이중통신
  3. 반이중통신
  4. 우회통신
(정답률: 알수없음)
  • 현재의 라디오나 공중파 TV방송은 단향통신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는 방송국에서 송출하는 신호가 수신자들에게 일방적으로 전달되는 방식으로, 수신자들은 이를 받아들이기만 할 뿐 송출국으로 다시 신호를 보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방송국에서 일관된 신호를 제어할 수 있어 효율적인 방송이 가능하며, 수신자들은 단순히 신호를 받아들이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간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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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정보통신 시스템의 기본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통신회선
  2. 단말장치
  3. 신호변환기
  4. 구내교환기
(정답률: 알수없음)
  • 정보통신 시스템의 기본 구성 요소는 통신회선, 단말장치, 신호변환기입니다. 이들은 정보를 전송하고 처리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구내교환기는 특정한 장소나 건물 내에서 전화를 연결하고 관리하는데 사용되는 장비입니다. 따라서 구내교환기는 정보통신 시스템의 기본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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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LAN에서 사용되는 매체 엑서스 제어(Access Control) 기법이 아닌 것은?

  1. 토큰버스
  2. CDMA/CD
  3. CSMA/CD
  4. 토큰링
(정답률: 알수없음)
  • CDMA/CD는 LAN에서 사용되는 매체 엑서스 제어 기법이 아닙니다. 이는 Code Division Multiple Access/Collision Detection의 약자로, CDMA/CD는 이더넷에서 사용되는 CSMA/CD(Collision Detection) 기법을 개선한 기술로, 무선 통신에서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LAN에서 사용되는 매체 엑서스 제어 기법으로는 "토큰버스", "CSMA/CD", "토큰링"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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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ISDN을 사용하는 경우 얻어지는 특징이 아닌 것은?

  1. 사용자는 단일/복수의 다른 사용자와 동시에 교대로 음성, 문자, 데이터 통신 서비스를 제공받는다.
  2. 단일 가입자 번호로 다양한 종류의 서비스를 적은 비용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3. 초고속망용이므로 저속용 전화, FAX, DATA, CATV 등의 통신 서비스를 제공받기가 어려워진다.
  4. 통신망 운용자도 많은 부가가치를 얻을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ISDN을 사용하는 경우 얻어지는 특징 중에서 "초고속망용이므로 저속용 전화, FAX, DATA, CATV 등의 통신 서비스를 제공받기가 어려워진다."는 옳지 않은 특징이다. 이유는 ISDN은 초고속망이 아니라 중간 속도의 디지털 회선 기술로, 저속용 전화, FAX, DATA, CATV 등의 다양한 통신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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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베어러(bearer)속도의 단위는?

  1. bit/sec
  2. baud
  3. block/sec
  4. character/sec
(정답률: 알수없음)
  • 베어러(bearer)는 데이터를 전송하는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이 속도는 초당 전송되는 비트(bit)의 수로 측정됩니다. 따라서 베어러의 단위는 bit/sec입니다. 다른 보기인 baud는 초당 전송되는 신호의 변경 횟수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block/sec와 character/sec는 데이터 블록과 문자의 전송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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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정보제공시 통신회선을 기간통신사업자로 부터 임차하여 사설망을 구축하고 이를 이용, 축적해 놓은 정보를 유통시키는 정보통신 서비스망은?

  1. LAN
  2. MAN
  3. VAN
  4. WAN
(정답률: 알수없음)
  • VAN은 사설망을 이용하여 정보를 유통시키는 정보통신 서비스망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제시된 조건과 일치하는 답은 VAN입니다. LAN은 지역 내 네트워크, MAN은 도시나 지역 간 네트워크, WAN은 광범위한 지역 간 네트워크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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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광통신의 장점으로 맞지 않은 것은?

  1. 세심경량성
  2. 광대역성
  3. 고속성
  4. 전기적 유도성
(정답률: 알수없음)
  • 전기적 유도성은 광통신의 단점 중 하나입니다. 광통신은 광섬유를 통해 정보를 전송하기 때문에 전기적인 신호가 아닌 빛을 이용합니다. 따라서 전기적인 신호를 전달하는 전선과 달리 전기적 유도성이 없어서 광섬유를 통해 전기적인 신호를 전달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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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정보통신망(전산망) 상호간을 연결할 때 시설, 운영 및 유지, 보수의 책임한계를 구분하기 위한 접속점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연결점
  2. 구분점
  3. 분기점
  4. 분계점
(정답률: 알수없음)
  • 분계점은 정보통신망 상호간을 연결할 때, 각각의 운영자가 책임을 지는 구간을 구분하기 위한 접속점입니다. 이를 통해 시설, 운영 및 유지, 보수의 책임한계를 명확히 하여 문제 발생 시 책임을 분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분계점"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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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비트 위주의 프로토콜인 HDLC(High-level Data Link Control)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점대점 및 멀티포인트에서 사용
  2. 반이중과 전이중 통신 모두 지원
  3. 동기식 전송방식 사용
  4. 사용하는 문자코드에 의존성
(정답률: 알수없음)
  • HDLC 프로토콜은 사용하는 문자코드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이는 HDLC가 비트 위주의 프로토콜이기 때문입니다. HDLC는 데이터를 비트 단위로 전송하며, 문자코드와 같은 상위 수준의 데이터 형식에 대한 의존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HDLC는 다양한 통신 환경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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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ISO에서 규정한 LAN의 프로토콜 중 논리 링크 제어 및 매체액세스 제어를 담당하고 있는 계층은 OSI 개방시스템의 어느 게층에 속하는가?

  1. 프리젠테이션 계층
  2. 세션 계층
  3. 데이타링크 계층
  4. 네트워크 계층
(정답률: 알수없음)
  • ISO에서 규정한 LAN의 프로토콜 중 논리 링크 제어 및 매체액세스 제어를 담당하는 계층은 데이타링크 계층입니다. 이 계층은 물리적인 매체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고, 오류 검출 및 수정, 흐름 제어, 매체 액세스 제어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LAN에서 데이터 전송을 위해 필수적인 계층이며, OSI 개방시스템의 두 번째 계층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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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다음 중 통신 채널의 효율적 이용을 위해 사용되는 데이터 압축 방식이 아닌 것은?

  1. 허프만(Huffman) 압축 기법
  2. LZW(Lempel-Ziv-Welch) 압축 기법
  3. MPEG(Motion Picture Experts Group) 기법
  4. 해밍(Hamming) 코드 압축 기법
(정답률: 알수없음)
  • 해밍 코드 압축 기법은 오류 검출 및 수정을 위한 코드이며, 데이터 압축을 위한 기법이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해밍(Hamming) 코드 압축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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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정보통신시스템의 회선 구성 방식이 아닌 것은?

  1. 점-대-점(Point-to-Point) 방식
  2. 다중점(Multi-point) 방식
  3. 비동기식 전송방식
  4. 다중화 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정보통신시스템의 회선 구성 방식 중에서 "비동기식 전송방식"은 회선 구성 방식이 아닙니다. 이는 데이터를 전송할 때 데이터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신호를 보내지 않고, 데이터를 일정한 크기의 블록으로 나누어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데이터 전송 속도가 일정하지 않을 수 있으며, 오류 검출 및 수정 기능이 제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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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광대역 ISDN 서비스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신호의 전송 속도가 매우 높다.
  2. 서비스 신호 대역폭의 분포 범위가 넓다.
  3. 연속성 신호와 군집성 신호가 공존한다.
  4. 서비스 시간의 범위가 좁다.
(정답률: 알수없음)
  • 광대역 ISDN 서비스는 서비스 시간의 범위가 좁지 않습니다. 이 서비스는 24시간 내내 제공되며,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시간에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서비스 시간의 범위가 좁다"는 옳지 않은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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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동기식 전송방식의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비트동기 방식과 블록동기 방식이 있다.
  2. 전송속도가 일반적으로 1,200[bps]를 넘지 않는 저속 전송에 사용된다.
  3. 실제 데이터 전송중에 동기문자를 전송한다.
  4. 동기문자(또는 일정 비트)는 송수신측의 동기가 목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동기식 전송방식의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전송속도가 일반적으로 1,200[bps]를 넘지 않는 저속 전송에 사용된다." 이다. 이는 오래된 기술로 인해 예전에는 저속 전송에 주로 사용되었지만, 현재는 고속 전송에도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오래된 정보에 기반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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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 중 에러를 검출하여 교정까지 할 수 있는 코드는?

  1. BCD 코드
  2. 이중5코드(biquinary code)
  3. EBCDIC 코드
  4. 해밍코드(Hamming code)
(정답률: 알수없음)
  • 해밍코드(Hamming code)는 에러 검출 및 교정을 위한 코드이다. 따라서, 에러를 검출하여 교정할 수 있는 코드는 해밍코드이다. BCD 코드는 10진수를 4비트로 표현하는 코드이며, 이중5코드(biquinary code)는 10진수를 2개의 비트로 표현하는 코드이다. EBCDIC 코드는 IBM에서 개발한 문자 인코딩 방식으로, 현재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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