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9-08)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구)
(2002-09-08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프로그래밍일반

1. 운영체제를 기능상 분류했을 때, 처리(processing) 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language translator program
  2. service program
  3. problem program
  4. supervisor program
(정답률: 알수없음)
  • 운영체제의 기능상 분류는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1. 자원 관리(Resource Management)
    2. 처리(Processing)
    3. 입출력(I/O)
    4. 파일 관리(File Management)
    5. 보안(Security)
    6. 네트워킹(Networking)

    이 중에서 "supervisor program"은 처리(Processing)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Supervisor program은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서, 다른 프로그램들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운영체제의 안정성과 보안성을 유지하며, 시스템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을 도와줍니다. 따라서, "supervisor program"은 자원 관리(Resource Management)와 보안(Security)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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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C 언어에서 데이터 형식을 규정하는 서술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d : 10진 정수
  2. %c : 문자
  3. %s : 문자열
  4. %f : 16진 정수
(정답률: 알수없음)
  • "%f : 16진 정수"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f"는 부동 소수점 숫자를 나타내는 서술자이며, 16진 정수를 나타내는 서술자는 "%x"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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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CPU에 채널이나 입, 출력 기기의 변화를 알리거나, 데이터의 I/O 종료 오류 발생시 발생하는 인터럽트는?

  1. 입/출력 인터럽트
  2. SVC 인터럽트
  3. 외부 인터럽트
  4. 프로그램 검사 인터럽트
(정답률: 알수없음)
  • 입/출력 인터럽트는 CPU와 입, 출력 기기 사이의 데이터 전송이 완료되거나 오류가 발생했을 때 발생하는 인터럽트이다. 이를 통해 CPU는 입, 출력 기기의 상태 변화를 즉시 감지하고 처리할 수 있으며, 데이터 전송 중 발생한 오류를 적절히 처리할 수 있다. 따라서 입/출력 인터럽트는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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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문함수 Y(X)=(A*X)**2+B*X 일 때 A=1.0, B=2.0, X=2.0 이면 Z=Y(Y(X))일 때 Z의 값은 얼마가 되겠는가?

  1. 1752.0
  2. 80.0
  3. 528.0
  4. 8.0
(정답률: 알수없음)
  • 먼저 Y(X)를 계산해보면 Y(2.0) = (1.0*2.0)**2 + 2.0*2.0 = 8.0 이다.
    그리고 Y(Y(X))를 계산해보면 Y(8.0) = (1.0*8.0)**2 + 2.0*8.0 = 80.0 이다.
    따라서 Z의 값은 80.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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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이항(binary) 연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AND
  2. OR
  3. XOR
  4. MOVE
(정답률: 알수없음)
  • "MOVE"는 이항(binary) 연산이 아니라 단항(unary) 연산이기 때문입니다. 이항 연산은 두 개의 피연산자를 가지고 연산을 수행하는 반면, 단항 연산은 한 개의 피연산자만을 가지고 연산을 수행합니다. "MOVE"는 한 개의 피연산자를 가지고 값을 복사하는 연산으로, 이항 연산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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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파서가 입력을 처리할 때, 이를 스캔(scan)하는 방향은?

  1. 긴쪽에서 짧은 쪽으로 scan 한다.
  2. 모든 입력을 동시에 scan 한다.
  3.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scan 한다.
  4.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scan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파서가 입력을 처리할 때,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scan 하는 이유는 대부분의 언어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입력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scan 하면 자연스럽게 언어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고, 문법 규칙을 적용하기 쉽다. 또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scan 하면 이전에 처리한 내용을 기억하고 있을 필요가 없어서 처리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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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구문도표(syntax diagram) 표기시 사용되는 기호가 아닌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

    "→"는 구문도표에서 사용되는 화살표 기호로, 다른 기호들과 함께 사용되어 구문도표를 구성한다. ""은 구문도표에서 사용되는 그림 기호로, 특정한 의미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그림으로 표현된 구문을 나타낸다. 이 그림은 "입금"을 나타내며, 구문도표에서 "입금"이라는 구문을 나타낼 때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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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계어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로그램의 실행 속도가 빠르다.
  2. 프로그램의 유지 보수가 용이하다.
  3. 호환성이 없고 기계마다 언어가 다르다.
  4. 2진수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표현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기계어는 호환성이 없고 기계마다 언어가 다르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프로그램의 유지 보수가 용이한 이유는 기계어가 사람이 이해하기 어렵고 수정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급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할 때는 디버깅이나 수정이 어렵고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급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은 유지 보수가 쉽고 수정이 용이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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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구조적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가 아닌 것은?

  1. 순차(sequence)구조
  2. 조건(condition)구조
  3. 일괄(batch)구조
  4. 반복(repetition)구조
(정답률: 알수없음)
  • 일괄(batch)구조는 구조적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가 아닙니다. 이유는 일괄(batch)구조는 여러 개의 작업을 한 번에 처리하는 구조로, 순차, 조건, 반복 구조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일괄(batch)구조는 대부분 운영체제에서 사용되며, 여러 개의 작업을 한 번에 처리하여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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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가장 적당한 언어는?

  1. BASIC
  2. C
  3. COBOL
  4. FORTRAN
(정답률: 알수없음)
  • 시스템 프로그래밍은 하드웨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메모리와 같은 하드웨어 자원을 직접 다루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저수준의 제어가 필요하며, C 언어는 이러한 저수준의 제어를 지원하는 기능이 많아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가장 적합한 언어입니다. 또한 C 언어는 컴파일러를 통해 기계어로 변환되기 때문에 실행 속도가 빠르고, 메모리 사용량도 적어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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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시간 구역성(temporal locality)의 예가 아닌 것은?

  1. 순환(looping)
  2. 부프로그램(subprogram)
  3. 배열 순례(array traversal)
  4. 스택(stack)
(정답률: 알수없음)
  • 배열 순례는 시간 구역성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유는 배열 순회를 할 때, 인접한 원소들은 메모리에 인접해 있으며, CPU 캐시에 미리 로드되어 있기 때문에 접근 시간이 매우 빠릅니다. 따라서 이전에 접근한 원소들이 다시 접근될 가능성이 높아 시간 구역성을 나타냅니다. 반면, 순환, 부프로그램, 스택은 모두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과 관련된 개념으로, 메모리 접근 패턴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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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번역의 가장 기본적인 단계로 나열된 문자들을 기초적인 구성요소들인 식별자, 구분 문자, 연산기호, 핵심어, 주석 등으로 그룹화 하는 단계는?

  1. 어휘 분석
  2. 구문 분석
  3. 의미 분석
  4. 코드 생성
(정답률: 알수없음)
  • 문자들을 그룹화하여 의미 있는 단위로 분류하는 것이 어휘 분석이다. 이 단계에서는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모든 단어들을 식별자, 구분 문자, 연산기호, 핵심어, 주석 등의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프로그램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정답은 "어휘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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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프로그램 중 성격이 나머지 셋과 다른 것은?

  1. assembler
  2. compiler
  3. interpreter
  4. linker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linker"입니다.

    다른 프로그램들은 모두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차이가 있지만, linker는 이미 컴파일된 오브젝트 파일들을 하나로 합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linker는 컴파일러나 어셈블러, 인터프리터와는 성격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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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문자열 대치, 복사, 치환 등과 같은 문자열의 조작을 편리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기능을 제공하며, 스트림 자료 활용의 예가 많은 언어는?

  1. SNOBOL
  2. C
  3. PL/1
  4. ADA
(정답률: 알수없음)
  • SNOBOL은 문자열 처리에 특화된 언어로, 문자열 대치, 복사, 치환 등의 기능을 제공하며, 스트림 자료 활용의 예가 많습니다. 이는 SNOBOL이 문자열을 다루는 데에 있어서 다른 언어들보다 더욱 편리하고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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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C 언어의 기억 클래스 종류가 아닌 것은?

  1. 자동 변수(automatic)
  2. 동적 변수(dynamic)
  3. 레지스터 변수(register)
  4. 외부 변수(external)
(정답률: 알수없음)
  • 동적 변수는 기억 클래스가 아니라 데이터 타입 중 하나이다. 동적 변수는 프로그램 실행 중에 메모리를 할당하고 해제할 수 있는 변수를 말한다. 이러한 동적 변수는 malloc() 함수를 사용하여 메모리를 할당하고, free() 함수를 사용하여 메모리를 해제한다. 따라서 동적 변수는 기억 클래스가 아니라 데이터 타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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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객체지향언어(Object-Oriented Programming Language)에서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object)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으로 표현한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클래스(class)
  2. 행위(behavior)
  3. 사건(event)
  4. 메시지(message)
(정답률: 알수없음)
  • 클래스는 객체지향언어에서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으로 표현하는데 사용되는 개념입니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이며,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를 정의합니다. 따라서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객체의 행위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클래스(clas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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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두 개의 피연산자를 취하는 이항(binary) 연산자 표현에 적합하며, 연산 기호가 두 피연산자 사이에 놓여지는 표기법은?

  1. 전위
  2. 후위
  3. 복합
  4. 중위
(정답률: 알수없음)
  • 중위 표기법은 연산자가 두 피연산자 사이에 위치하기 때문에 이항 연산자를 표현하기에 가장 적합하다. 전위 표기법은 연산자가 피연산자 앞에 위치하고 후위 표기법은 연산자가 피연산자 뒤에 위치하기 때문에 이항 연산자를 표현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복합 표기법은 여러 가지 표기법을 혼합한 것으로, 이항 연산자를 표현하기에도 중위 표기법과 마찬가지로 연산자가 두 피연산자 사이에 위치하지만, 복잡하고 혼란스러울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이항 연산자를 표현하기에 가장 적합하며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표기법은 중위 표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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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의 C 언어 연산자 기호 중에서 우선순위가 가장 먼저인 것은?

  1. &&
  2. ||
  3. =
  4. /
(정답률: 알수없음)
  • "/" 연산자가 우선순위가 가장 높습니다. 이는 수학적으로 우선순위가 높은 곱셈과 나눗셈이 동일한 연산자 "/"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 연산자는 다른 연산자보다 먼저 계산되며, 이후에 다른 연산자들이 계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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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상향식(bottom-up) 파서에 해당하는 것은?

  1. Predictive parser
  2. LL parser
  3. Recursive descent parser
  4. Shift reduce parser
(정답률: 알수없음)
  • 상향식 파서는 입력 문자열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어가면서, 최종적으로 시작 심볼(symbol)까지 확장해가는 방식으로 파싱을 수행합니다. Shift reduce 파서는 상향식 파서 중 하나로, 입력 문자열을 스택에 쌓아가면서, 가능한 한 많은 토큰을 스택에서 제거하고, 그에 해당하는 비터미널(non-terminal)을 스택에 쌓아가는 방식으로 파싱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Shift reduce 파서는 입력 문자열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한 번만 스캔하면서, 파싱을 수행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구현이 간단하고 빠르게 동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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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인터프리터(Interpreter) 기법을 사용하는 언어는?

  1. BASIC
  2. C
  3. PASCAL
  4. PL/1
(정답률: 알수없음)
  • BASIC은 인터프리터(Interpreter) 기법을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이는 BASIC 코드를 한 줄씩 읽어들여 바로 실행하는 방식으로 동작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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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21. 오퍼랜드 필드가 메모리내의 주소를 참조하여 그 주소로부터 유효번지를 계산하여 메모리에 접근하는 주소지정방식은?

  1. Relative Addressing Mode
  2. Indirect Addressing Mode
  3. Index Addressing Mode
  4. Immediate Addressing Mode
(정답률: 알수없음)
  • 오퍼랜드 필드가 메모리 내의 주소를 직접 참조하지 않고, 해당 주소에 저장된 값(포인터)을 참조하여 그 값이 가리키는 주소로부터 유효번지를 계산하여 메모리에 접근하는 방식이 Indirect Addressing Mode이다. 즉, 간접적으로 주소를 참조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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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컴퓨터 조작자가 의도적으로 인터럽트를 발생 할 수 있다. 이 경우의 인터럽트 종류는?

  1. Machine check interrupt
  2. Program interrupt
  3. External interrupt
  4. I/O interrupt
(정답률: 알수없음)
  • 컴퓨터 조작자가 의도적으로 인터럽트를 발생시키는 경우, 이는 외부적인 요인에 의한 것이므로 "External interrupt"이다. 다른 인터럽트 종류들은 프로그램 실행 중 예기치 않은 상황이나 하드웨어 오류 등에 의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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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가상(Virtual) 기억체제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컴퓨터의 속도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이다.
  2. 주기억장치와 보조 기억장치가 계층 기억 체제를 이루고 있다.
  3. 컴퓨터의 기억용량을 확장하기 위한 방법이다.
  4. 하드웨어에 의한 것이 아니라 소프트웨어에 의해 실현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컴퓨터의 속도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이다."는 가상 기억체제에 대한 잘못된 설명입니다. 가상 기억체제는 컴퓨터의 기억용량을 확장하고, 주기억장치와 보조 기억장치가 계층 기억 체제를 이루는 방법입니다. 또한, 가상 기억체제는 하드웨어에 의한 것이 아니라 소프트웨어에 의해 실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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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음수를 2의 보수로 표현할 때, 8비트로 나타낼 수 있는 정수의 범위는?

  1. -27 ~ +27
  2. -28 ~ +28
  3. -27 ~ +27-1
  4. -27-1 ~ +27
(정답률: 알수없음)
  • 음수를 2의 보수로 표현할 때, 가장 왼쪽 비트는 부호 비트로 사용되므로 7개의 비트로는 -27부터 시작하여 +27-1까지의 범위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27 ~ +27-1"이 정답입니다. "-28 ~ +28"은 8개의 비트로 나타낼 수 있는 범위이지만, 부호 비트를 사용하므로 실제로는 7개의 비트만 사용됩니다. "-27-1 ~ +27"은 부호 비트를 사용하지 않는 방법으로 음수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실제로는 8비트로는 -27부터 +27-1까지의 범위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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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프로세서의 제어 장치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고정 배선 방법과 마이크로프로그램 방식이 있다.
  2. 마이크로프로그램 방식은 고정 배선 방법보다 더 비싸다.
  3. 고정 배선 방법은 부품의 수는 최대화 되기는 하나 작동 속도를 높이는데 목표가 있다.
  4. 마이크로프로그램 방식에서는 마이크로프로그램을 저장하기 위한 제어 메모리가 필요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고정 배선 방법은 부품의 수는 최대화 되기는 하나 작동 속도를 높이는데 목표가 있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고정 배선 방법은 부품의 수를 최소화하여 작동 속도를 높이는 것이 목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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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그림은 무엇을 설명한 기능 블럭인가?

  1. 디코더(decoder)
  2. 디멀티플렉서(demultiplexer)
  3. 카운터(counter)
  4. 멀티플렉서(multiplexer)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기능 블럭은 여러 개의 입력 중에서 하나의 출력을 선택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이를 멀티플렉서(multiplexer)라고 부릅니다. 다른 보기들은 입력 신호를 해석하거나 분배하는 기능을 수행하는데, 멀티플렉서는 선택적으로 하나의 입력 신호를 출력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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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기억장치에서 1234H 번지는 ( A )페이지에서 ( B )번지라고 할 수 있다. ( )안의 A와 B는?

  1. A=1234H, B=1234H
  2. A=1234H, B=OH
  3. A=34H, B=12H
  4. A=12H, B=34H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A=12H, B=34H"이다.

    기억장치는 주소를 기준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접근한다. 주소는 보통 16진수로 표현되며, 4자리의 16진수로 표현된다. 예를 들어, 0000H부터 FFFFH까지의 16진수 주소를 가진 기억장치는 총 65536바이트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1234H 번지는 16진수로 표현된 주소이며, 이는 12H 페이지에서 34H번지라는 의미이다. 페이지는 기억장치를 일정한 크기로 분할한 영역으로, 페이지 크기는 시스템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8086 프로세서에서는 64KB의 페이지 크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1234H 번지는 12H 페이지에서 34H번지에 해당하는 데이터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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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주소 부분이 하나밖에 없는 1-주소 명령 형식에서 결과 자료를 넣어 두는데 사용하는 레지스터는?

  1. 어큐뮬레이터(accumulator)
  2. 스택(stack)
  3. 인덱스(index) 레지스터
  4. 범용 레지스터
(정답률: 알수없음)
  • 1-주소 명령 형식에서는 주소 부분이 하나밖에 없기 때문에 결과 자료를 넣어 두는 레지스터가 필요하다. 이때 사용되는 레지스터는 어큐뮬레이터(accumulator)이다. 어큐뮬레이터는 CPU 내부에서 가장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레지스터로, 연산 결과를 저장하거나 다음 연산에 필요한 값을 누적하는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다. 따라서 1-주소 명령 형식에서도 결과 자료를 어큐뮬레이터에 저장하여 처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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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인터럽트 반응 시간(interrupt response tim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인터럽트 요청 신호를 발생한 후부터 인터럽트 취급 루틴의 수행이 시작될 때까지이다.
  2. 일반적으로 하드웨어에 의한 방식이 소프트웨어에 의한 처리보다 느리다.
  3. 인터럽트 반응 속도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에 필요한 기억 공간에 의한 영향이 없다.
  4. 인터럽트 요청 신호의 발생 후부터 취급 루틴의 수행이 완료될 때까지의 시간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인터럽트 요청 신호를 발생한 후부터 인터럽트 취급 루틴의 수행이 시작될 때까지이다." 이다. 인터럽트 반응 시간은 인터럽트 요청 신호가 발생한 후부터 인터럽트 취급 루틴의 수행이 시작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의미한다. 따라서 인터럽트 요청 신호의 발생 후부터 취급 루틴의 수행이 완료될 때까지의 시간이 아니다. 또한 인터럽트 반응 속도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에 필요한 기억 공간에 의한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하드웨어에 의한 방식이 소프트웨어에 의한 처리보다 느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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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PUSH, POP 명령어 처리시 처리되는 메모리 주소는?

  1. 스택의 데이터
  2. AX의 데이터
  3. SI의 데이터
  4. DI의 데이터
(정답률: 알수없음)
  • PUSH, POP 명령어는 스택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고 불러오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PUSH 명령어를 실행하면 데이터가 스택의 맨 위에 저장되고, POP 명령어를 실행하면 스택의 맨 위에 있는 데이터가 불러와지게 됩니다. 따라서 처리되는 메모리 주소는 스택의 데이터가 됩니다. AX, SI, DI 등의 레지스터는 스택에 저장되거나 불러와지는 데이터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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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컴퓨터의 메모리 용량이 64K×32bit라 하면 MAR(Memory Address Register)와 MBR(Memory Buffer Register)는 각각 몇 비트인가?

  1. MAR:16, MBR:16
  2. MAR:32, MBR:16
  3. MAR: 8, MBR:16
  4. MAR:16, MBR:32
(정답률: 알수없음)
  • MAR은 메모리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므로 메모리 용량과 동일한 64K(=2^16) 비트가 필요하다. MBR은 메모리에서 읽거나 쓰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므로 메모리의 데이터 크기인 32비트가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MAR:16, MBR:3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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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조합 논리 회로는?

  1. 멀티플렉서
  2. 레지스터
  3. 카운터
  4. RAM
(정답률: 알수없음)
  • 멀티플렉서는 여러 개의 입력 중에서 하나의 출력을 선택하는 논리 회로이다. 따라서 입력 신호를 선택하여 출력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보기인 레지스터, 카운터, RAM은 입력 신호를 저장하거나 처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조합 논리 회로 중에서 멀티플렉서가 선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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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2 개의 6 bit word를 위한 comparator를 만들기 위하여 몇 개의 exclusive NOR gate가 필요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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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3
  3. 6
  4. 12
(정답률: 알수없음)
  • 두 개의 6 bit word를 비교하려면 각 비트를 비교해야 합니다. 따라서 6개의 비트에 대해 각각의 exclusive NOR gate가 필요합니다. 즉, 총 6개의 exclusive NOR gate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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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MOD-5카운터를 설계하려고 할 때, 최소한의 Flip-Flop의 갯수는 몇 개인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알수없음)
  • MOD-5 카운터는 0부터 4까지 5개의 상태를 가지므로, 최소한 3개의 Flip-Flop이 필요하다. 2개의 Flip-Flop으로는 0부터 3까지 4개의 상태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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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중단(interrupt) 발생 시 수행되어야 할 일이 아닌 것은?

  1. 수행 중인 프로그램을 보조기억 장치에 보관한다.
  2. 프로그램 카운터의 내용을 보관한다.
  3. 인터럽트 처리 루틴을 수행한다.
  4. 어느 장치에서 인터럽트가 요청되었는지를 조사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수행 중인 프로그램을 보조기억 장치에 보관한다."

    인터럽트는 현재 수행 중인 프로그램의 실행을 중단시키고, 다른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현재 수행 중인 프로그램의 상태를 저장하고, 인터럽트 처리 루틴을 수행합니다. 또한 어느 장치에서 인터럽트가 요청되었는지를 조사하여 해당 장치의 처리를 위해 필요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하지만 수행 중인 프로그램을 보조기억 장치에 보관하는 것은 인터럽트 처리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수행 중인 프로그램을 보조기억 장치에 보관한다."는 중단 발생 시 수행되어야 할 일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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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레지스터의 기본 회로는?

  1. 증폭기
  2. 플립플롭
  3. 변조기
  4. 발진기
(정답률: 알수없음)
  • 레지스터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회로이며, 이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 중 하나가 플립플롭입니다. 플립플롭은 1비트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회로로, 입력 신호에 따라 출력이 바뀌는 논리 게이트의 조합으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레지스터의 기본 회로는 플립플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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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비수치적 연산(논리 연산) 방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MOVE
  2. Shift
  3. Rotate
  4. ADD
(정답률: 알수없음)
  • ADD는 숫자를 더하는 수치적 연산에 속하므로 비수치적 연산 방식에 속하지 않습니다. MOVE, Shift, Rotate는 비수치적 연산 방식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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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8 개의 bit로 표현 가능한 정보의 최대 가지수는?

  1. 8
  2. 64
  3. 255
  4. 256
(정답률: 알수없음)
  • 8 개의 bit는 2의 8승, 즉 256가지의 정보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는 2진수로 00000000부터 11111111까지의 모든 조합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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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랜덤 액세스 기억장치(Random access Memory)의 특징은?

  1. 데이터 입·출력의 고속 처리
  2. 데이터 입·출력의 순서적 처리
  3. 데이터 입·출력의 정확한 처리
  4. 데이터 기억밀도의 조밀화
(정답률: 알수없음)
  • 랜덤 액세스 기억장치는 데이터를 임의의 위치에서 읽고 쓸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 입·출력의 고속 처리가 가능합니다. 이는 순서적으로 처리하는 시퀀셜 액세스 기억장치와는 달리 데이터에 접근하는 시간이 매우 짧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랜덤 액세스 기억장치는 컴퓨터의 빠른 데이터 처리를 위해 필수적인 기억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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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컴퓨터 제어장치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주기억장치에 data의 Read 와 Write
  2. interrupt의 발생
  3. 산술논리 연산의 실행 지시
  4. 입·출력 장치의 제어
(정답률: 알수없음)
  • interrupt의 발생은 컴퓨터 제어장치의 기능이 아닙니다. interrupt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에서 발생하는 예기치 않은 상황으로, CPU가 현재 수행 중인 작업을 중단하고 해당 상황을 처리하기 위해 다른 코드를 실행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interrupt는 컴퓨터 제어장치의 기능이 아니며, CPU와 관련된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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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마이크로전자계산기

41. 어셈블리어 또는 고급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은 실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어셈블링 또는 컴파일링 하게 된다. 이 때 번역된 기계어 프로그램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소스 프로그램
  2. 목적 프로그램
  3. 리스트 프로그램
  4. 응용 프로그램
(정답률: 알수없음)
  • 번역된 기계어 프로그램을 목적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이는 소스 프로그램을 번역하여 생성된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을 의미하며, 컴퓨터에서 직접 실행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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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마이크로 컴퓨터에서 CPU의 명령 해독기로부터 나온 명령을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신호로 바꾸어 각 장치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는?

  1. 기억장치(memory)
  2. 번지 해독기(decoder)
  3. 부호기(encoder)
  4. 명령 레지스터(IR)
(정답률: 알수없음)
  • 명령 레지스터(IR)는 CPU의 명령 해독기로부터 나온 명령을 저장하고, 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신호로 바꾸어 각 장치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CPU가 명령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명령 레지스터(IR)가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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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프로그램을 테스트 한 후 출력(output)에 의한 에러(error)를 수정하는 작업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테스팅(testing)
  2. 디버깅(debugging)
  3. 임프리멘팅(implementing)
  4. 설계(designing)
(정답률: 알수없음)
  • 디버깅은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나서 발생하는 오류를 찾아 수정하는 작업을 말한다. 따라서 프로그램을 테스트 한 후 출력에 의한 에러를 수정하는 작업은 디버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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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특별한 조건이나 신호가 컴퓨터에 의해 인터럽트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벡터 인터럽트
  2. Polling 방식
  3. 인터럽트 마스크
  4. Daisy-Chain
(정답률: 알수없음)
  • 인터럽트 마스크는 특정 인터럽트를 비활성화하여 컴퓨터가 그 인터럽트에 의해 중단되는 것을 방지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 달리 인터럽트를 제어하는 기술 중 하나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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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스테틱(static) RAM과 다이나믹(dynamic) RAM의 차이를 설명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1. 다이나믹 RAM이 스테틱 RAM보다 집적도가 크다.
  2. 스테틱 RAM이 다이나믹 RAM보다 기억 용량이 크다.
  3. 다이나믹 RAM에는 리플레시(refresh)신호가 필요하다.
  4. 리플레시 신호는 마이크로프로세서의 클럭(clock)으로 만들어 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스테틱 RAM이 다이나믹 RAM보다 기억 용량이 크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사실, 스테틱 RAM과 다이나믹 RAM은 기억 용량 측면에서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스테틱 RAM은 더 빠르고 안정적이지만, 집적도가 크고 비용이 높습니다. 반면, 다이나믹 RAM은 더 저렴하고 작은 용량의 칩으로 더 많은 기억 용량을 구현할 수 있지만, 리플레시 신호가 필요하고 더 느립니다. 리플레시 신호는 클럭과는 관련이 없으며, 메모리 컨트롤러에서 생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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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CPU는 ( ① )가 지정하는 메모리에서 명령어 코드를 꺼내어( ② )에 저장한 후, ( ③ )는 1 증가하여 다음 프로그램 메모리의 주소를 지정한다."( )에 해당되는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① : 프로그램 카운터(PC)
    ② : 명령어 레지스터(IR)
    ③ : 프로그램 카운터(PC)

    정답은 "라"이다. CPU는 프로그램 카운터(PC)가 지정하는 메모리에서 명령어 코드를 꺼내어 명령어 레지스터(IR)에 저장한 후, 프로그램 카운터(PC)는 1 증가하여 다음 프로그램 메모리의 주소를 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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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중 프로그래밍(Multi-Programming) 기법에 있어서 메모리 관리 기법과 관계가 먼 것은?

  1. Paging
  2. Allocation
  3. Partition
  4. Segmentation
(정답률: 알수없음)
  • 다중 프로그래밍 기법에서 메모리 관리 기법은 프로세스들이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기법을 말한다. 이 중 "Allocation"은 메모리에 프로세스를 할당하는 기법을 의미한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Paging", "Partition", "Segmentation"은 모두 메모리 관리 기법 중 하나이지만, "Allocation"은 메모리에 할당하는 기법을 특정한 것으로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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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특정의 비트를 삭제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연산은?

  1. OR 연산
  2. AND 연산
  3. 보수 연산
  4. MOVE 연산
(정답률: 알수없음)
  • AND 연산은 두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결과가 1이 되는 연산이므로, 특정 비트를 삭제하기 위해서는 해당 비트를 0으로 만들기 위해 AND 연산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10110101에서 3번째 비트를 삭제하고 싶다면, 00100000과 AND 연산을 하여 해당 비트를 0으로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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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subroutine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주어진 작업을 수행하는 독립된 명령어의 연속이다.
  2. program의 정상 수행 도중에 주 program의 여러곳에서 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3. 외부 장치에서 subroutine으로의 jump를 명령할 수 없다.
  4. subroutine으로 부터의 귀환명령이 없어도 subprogram이 수행되면 자동적으로 돌아온다.
(정답률: 알수없음)
  • subroutine으로 부터의 귀환명령이 없어도 subprogram이 수행되면 자동적으로 돌아오는 것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subroutine이 호출되면 호출한 위치를 기억하고, subroutine이 끝나면 그 위치로 돌아가기 위해 귀환명령을 실행해야 합니다. 이를 명시적으로 작성하지 않으면 subroutine이 끝나도 호출한 위치로 돌아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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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마이크로 컴퓨터의 입·출력 시스템 구성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입·출력 제어회로
  2. 인터페이스 회로
  3. 함수연산회로
  4. 입·출력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마이크로 컴퓨터의 입·출력 시스템 구성에서 함수연산회로는 적당하지 않습니다. 이는 주로 디지털 신호 처리를 위한 회로로, 입·출력 제어나 인터페이스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입·출력 시스템 구성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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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근거리 지역 통신망(LAN)을 접속 형태에 따라 분류할 때 구내 교환기(digital PBX) 등에 의한 중앙 장치가 모든 통신을 집중 제어하는 형태는?

  1. Bus 형
  2. Ring 형
  3. Tree 형
  4. Star 형
(정답률: 알수없음)
  • Star 형은 중앙 장치가 모든 통신을 집중 제어하는 형태로, 모든 단말기가 중앙 장치에 직접 연결되어 있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중앙 장치가 고장이 나면 전체 네트워크가 마비될 수 있지만, 단말기 간의 통신은 중앙 장치를 거치지 않기 때문에 다른 형태에 비해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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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시스템 동작 개시 후 최초로 주기억장치에 프로그램을 로드(load) 하는 것은?

  1. bootstrap loader
  2. operating system
  3. supervisor
  4. assembler
(정답률: 알수없음)
  • 시스템 동작 개시 후에는 운영체제가 실행되기 전에 주기억장치에 있는 운영체제를 로드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최초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인 부트스트랩 로더(bootstrap loader)가 필요합니다. 부트스트랩 로더는 주기억장치에 있는 운영체제를 로드하고 실행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부트스트랩 로더가 시스템 동작 개시 후 최초로 주기억장치에 프로그램을 로드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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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신호에서 양방향(Bidirectional)으로 신호 전송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은?

  1. 어드레스 버스
  2. 데이터 버스
  3. 컨트롤 버스
  4. 전원 버스
(정답률: 알수없음)
  • 데이터 버스는 CPU와 메모리, 입출력 장치 등 각각의 장치들 사이에서 데이터를 양방향으로 전송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양방향(Bidirectional)으로 신호 전송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데이터 버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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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수의 컴퓨터 시스템이나 단말기 등을 통신 회선으로 연결하여 데이터 통신을 행하는 경우, 통신 제어를 행하기 위한 규약은?

  1. 폴링(polling)
  2. 동기(synchronize)
  3. 프로토콜(protocol)
  4. 인터페이스(interface)
(정답률: 알수없음)
  • 다수의 컴퓨터 시스템이나 단말기 등을 통신 회선으로 연결하여 데이터 통신을 행할 때, 각각의 시스템이나 단말기가 서로 다른 방식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으면 통신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각각의 시스템이나 단말기가 데이터를 주고받는 방식을 통일시키는 규약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규약을 프로토콜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프로토콜(protocol)"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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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실행할 명령의 번지(address)와 관계가 깊은 것은?

  1. CAW(channel address word)
  2. CCW(channel command word)
  3. CSW(channel status word)
  4. PSW(program status word)
(정답률: 알수없음)
  • PSW(program status word)는 실행할 명령의 상태와 관련된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실행할 명령의 번지(address)와 관계가 깊습니다. PSW는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상태를 추적하고, 명령어 실행 결과에 따라 다음에 실행될 명령어의 주소를 결정하는 등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을 제어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PSW는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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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어큐뮬레이터(Accumulator)에 대해서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레지스터의 일종으로 산술 연산 또는 논리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한다.
  2. 연산 명령의 순서를 기억하는 장치이다.
  3. 연산 명령이 주어지면 해독하고 기억하는 장소이다.
  4. 연산 보호를 해독하는 장치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어큐뮬레이터는 산술 연산 또는 논리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레지스터의 일종입니다. 즉, 계산 결과를 저장하는 장소로 사용되며, 다음 연산에 필요한 값을 임시로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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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2진수 10011000의 2의 보수(2'S complement)는?

  1. 01100111
  2. 10011001
  3. 01101000
  4. 10010001
(정답률: 알수없음)
  • 2진수 10011000의 2의 보수를 구하기 위해서는 먼저 1의 보수를 구한 후 1을 더해주면 된다. 1의 보수는 각 자리수를 반전시키는 것이므로 01100111이 된다. 이에 1을 더해주면 01101000이 되므로 정답은 "011010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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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어드레스 선이 16bit이면 몇 개의 번지를 가질 수 있나?

  1. 64K byte
  2. 32K byte
  3. 16K byte
  4. 8K byte
(정답률: 알수없음)
  • 16bit는 2의 16승, 즉 65536개의 주소를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 주소는 1byte씩 저장할 수 있으므로, 총 저장 가능한 용량은 65536바이트가 됩니다. 이를 KB 단위로 환산하면 64KB가 되므로, 정답은 "64K byt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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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프로그램 처리 절차를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1. 원시프로그램입력→ 로드→ 기계어번역→ 실행→ 디버그
  2. 원시프로그램입력→ 기계어번역→ 디버그→ 로드→ 실행
  3. 원시프로그램입력→ 디버그→ 기계어번역→ 로드→ 실행
  4. 원시프로그램입력→ 기계어번역→ 로드→ 실행→ 디버그
(정답률: 알수없음)
  • 프로그램 처리 절차는 원시프로그램입력 → 기계어번역 → 로드 → 실행 → 디버그 순서로 이루어진다. 이는 원시프로그램을 입력받아 기계어로 번역하고, 이를 메모리에 로드한 후 실행하며, 실행 중 발생하는 오류를 디버그하여 수정하는 과정을 나타낸다. 따라서, "원시프로그램입력→ 기계어번역→ 로드→ 실행→ 디버그"가 올바른 프로그램 처리 절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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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용어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MAR(Memory Address Register)은 READ하거나 WRITE 될 정보의 번지를 일시적으로 부여한다.
  2. DMA(Direct Memory Access)는 정보를 메모리에 READ/WRITE 할 때 그 기억장소를 일시적으로 기억한다.
  3. MDR(Memory Data Register)은 정보를 READ/WRITE 할 때 그 정보 자체를 일시적으로 저장한다.
  4. RAM(Random Access Memory)은 READ/WRITE를 모두 할 수 있는 메모리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DMA(Direct Memory Access)는 정보를 메모리에 READ/WRITE 할 때 그 기억장소를 일시적으로 기억한다." 이 설명은 옳다.

    MAR(Memory Address Register)은 READ하거나 WRITE 될 정보의 번지를 일시적으로 부여한다. MDR(Memory Data Register)은 정보를 READ/WRITE 할 때 그 정보 자체를 일시적으로 저장한다. RAM(Random Access Memory)은 READ/WRITE를 모두 할 수 있는 메모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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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논리회로

61. 그림과 같은 전가산기(Full adder)의 입력이 A=1, B=0, C=1일 때 출력의 Sum:So, Carry:Co는?

  1. Co = 0, So = 0
  2. Co = 0, So = 1
  3. Co = 1, So = 0
  4. Co = 1, So = 1
(정답률: 알수없음)
  • 전가산기는 3개의 입력(A, B, C)을 받아서 2개의 출력(Sum, Carry)을 내보내는 회로입니다. 입력 A와 B는 각각 1과 0으로 주어졌으므로, XOR 게이트를 통해 Sum은 1이 됩니다. 입력 C는 1로 주어졌으므로, AND 게이트를 통해 Carry는 1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Co = 1, So = 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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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메모리의 size가 2048 × 16 일 때 MAR, MBR의 size는 어떻게 되는가? (단, MAR : Memory Address Register, MBR : Memory Buffer Register)

  1. MAR=11, MBR=16
  2. MAR=12, MBR=16
  3. MAR=11, MBR=8
  4. MAR=12, MBR=8
(정답률: 알수없음)
  • MAR은 메모리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므로, 메모리의 크기를 나타내는 2048을 2진수로 표현하면 11자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MAR의 size는 11이 된다.

    MBR은 메모리에서 읽어온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므로, 메모리의 한 워드(16비트)를 저장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MBR의 size는 16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MAR=11, MBR=1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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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R-S flip-flop 인 경우 시간 tn에 입력 S =1, R =0 일 때, 시간 tn+1에서의 출력 Q와 의 상태는?

  1. Q=0,
  2. Q=0,
  3. Q=1,
  4. Q=1,
(정답률: 알수없음)
  • R-S flip-flop은 입력 S와 R이 모두 0일 때 이전의 상태를 유지하고, S=1일 때는 출력 Q가 1이 되고 R=1일 때는 출력 Q가 0이 된다. 따라서 시간 tn에서 입력 S=1, R=0일 때는 출력 Q가 1이 되고, 의 상태는 이전 상태를 유지한다. 따라서 정답은 "Q=1,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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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2진수 1000을 등가인 Gray 코드로 바꾸면?

  1. 0011
  2. 1100
  3. 1111
  4. 0000
(정답률: 알수없음)
  • 2진수 1000과 그레이 코드 1100은 인접한 비트들 사이에 한 비트만 차이가 나는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그레이 코드 변환 공식에 따라 계산하면 됩니다.

    1000 (2진수) -> 1100 (그레이 코드)

    첫 번째 비트는 그대로 유지합니다.
    두 번째 비트는 첫 번째 비트와 XOR 연산을 합니다. (1 XOR 0 = 1)
    세 번째 비트는 두 번째 비트와 XOR 연산을 합니다. (1 XOR 1 = 0)
    네 번째 비트는 세 번째 비트와 XOR 연산을 합니다. (0 XOR 0 = 0)

    따라서 2진수 1000과 등가인 그레이 코드는 11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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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그림은 몇 진 카운터인가?

  1. 동기식 8진 업 카운터
  2. 비동기식 8진 업 카운터
  3. 동기식 8진 다운 카운터
  4. 비동기식 8진 다운 카운터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동기식 8진 업 카운터"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카운터의 출력이 8진수로 나타나므로, 8진 카운터이다.
    - 카운터가 업 카운트를 수행하므로, 업 카운터이다.
    - 카운터의 입력 신호가 동기화되어 있으므로, 동기식 카운터이다.

    따라서, "동기식 8진 업 카운터"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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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D 플립플롭이 셋업(setup) 시간 = 5ns, 홀드(Hold) 시간 = 10ns, 전파(propagation) 시간 = 15ns 이다. 클럭에지가 발생하기 얼마 전에 데이터가 입력되어야 하는가?

  1. 5ns
  2. 10ns
  3. 15ns
  4. 30ns
(정답률: 알수없음)
  • D 플립플롭의 셋업 시간은 5ns이므로, 클럭에지가 발생하기 5ns 전에 데이터가 입력되어야 한다. 이는 데이터가 플립플롭에 안정적으로 도달하고 셋업 시간 내에 안정화되도록 하기 위함이다. 홀드 시간과 전파 시간은 이 문제와는 무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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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회로의 구성은?

  1. XOR 회로
  2. XNOR 회로
  3. OR-AND 회로
  4. AND-OR 회로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회로는 두 개의 AND 게이트와 하나의 OR 게이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입력 신호가 두 개의 AND 게이트를 통과한 후 OR 게이트로 연결되어 출력을 생성합니다. 따라서 이 회로는 AND-OR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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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2-input NOR gate input에 각 각 inverter가 접속되어 있을 때 결과적으로 얻어지는 논리 작용은?

  1. AND
  2. OR
  3. NAND
  4. NOT
(정답률: 알수없음)
  • 2-input NOR gate input에 inverter가 접속되면 결과적으로는 NAND 게이트가 된다. 이는 NOR 게이트의 출력을 반전시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입력이 모두 논리적으로 참일 때만 출력이 거짓이 되는 NAND 게이트의 논리 작용이 나타나게 된다. 이는 AND 게이트와 같은 논리 작용을 수행하므로 정답은 "AND"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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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변수의 수(數)가 3이라면 K-map에서 몇 개의 칸이 요구되는가?

  1. 2
  2. 4
  3. 6
  4. 8
(정답률: 알수없음)
  • 변수의 수가 3인 경우 K-map은 2차원으로 표현되며, 각 차원은 2의 거듭제곱 개의 칸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3개의 변수가 있을 때 K-map은 2^3 x 2^1 = 8개의 칸이 필요하다.

    - 첫 번째 차원: 2^3 = 8
    - 두 번째 차원: 2^1 = 2
    - 총 칸의 수: 8 x 2 = 16 (하지만 K-map은 대칭성을 가지므로, 8개의 칸만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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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반감산기에서 차를 얻기 위하여 사용되는 게이트는?

  1. NOR
  2. OR
  3. AND
  4. 배타적 OR
(정답률: 알수없음)
  • 반감산기에서는 A와 B의 입력값을 받아서 차(C)와 차용(Borrow)을 출력해야 합니다. 이때, 차용은 A와 B 중 더 작은 값에서 빼는 경우 발생하므로, A와 B를 비교하여 더 작은 값을 찾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게이트는 "배타적 OR" 입니다. 배타적 OR은 두 입력값 중 하나만 1일 때 1을 출력하므로, A와 B 중 더 작은 값이 1이면 차용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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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과 같은 기호를 논리 기호로 표시하면?

(정답률: 알수없음)
  • ""은 AND(논리곱)을 나타내는 기호이다. 이는 두 개의 명제가 모두 참일 때 전체 명제가 참이라는 의미이다. 이 기호는 두 개의 직선이 교차하는 형태로 표시되며, 이는 두 개의 명제가 모두 참일 때만 전체 명제가 참이라는 것을 시각적으로 나타내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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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아래의 논리회로는?

  1. 일치회로
  2. 2진 비교기
  3. 반가산기
  4. 전가산기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논리회로는 두 개의 입력(A, B)을 받아서 합(S)과 자리올림(C)을 출력하는 회로입니다.

    - 일치회로: 입력 A와 B가 같을 때 출력이 1이 되는 회로입니다. 이 논리회로는 입력 A와 B가 같을 때 자리올림이 발생하지 않으므로 반가산기나 전가산기가 될 수 없습니다.
    - 2진 비교기: 입력 A와 B를 비교하여 A가 B보다 크면 출력이 1이 되는 회로입니다. 이 논리회로는 합과 자리올림을 출력하지 않으므로 반가산기나 전가산기가 될 수 없습니다.
    - 반가산기: 두 개의 이진수를 더하는 가장 기본적인 논리회로입니다. 입력 A와 B를 더한 결과가 합(S)이 되고, 자리올림(C)이 발생할 경우 1을 출력합니다. 따라서 이 논리회로가 정답입니다.
    - 전가산기: 반가산기와 달리 입력 A, B, 그리고 이전 자리에서의 자리올림(Cin)을 모두 고려하여 합(S)과 현재 자리에서의 자리올림(Cout)을 출력하는 회로입니다. 이 논리회로는 반가산기보다 복잡하므로 이 논리회로가 아닌 반가산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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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회로에 대한 진리표는?

(정답률: 알수없음)
  • 입력 A와 B가 모두 1일 때, AND 게이트의 출력이 1이므로 C도 1이 된다. 따라서 진리표에서 (1, 1)에 해당하는 출력값은 1이다. 나머지 입력값에 대해서도 출력값을 계산해보면,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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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10진수 25를 2진수로 변환하면?

  1. 10011
  2. 11001
  3. 100100
  4. 100101
(정답률: 알수없음)
  • 10진수 25를 2진수로 변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25를 2로 나눕니다.
    2. 나머지를 기록합니다. (나머지가 0 또는 1이 됩니다.)
    3. 몫을 다시 2로 나눕니다.
    4. 나머지를 기록합니다.
    5. 몫이 0이 될 때까지 3~4번을 반복합니다.
    6. 기록한 나머지를 역순으로 나열합니다.

    위 방법을 따라 10진수 25를 2진수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25 ÷ 2 = 12 ... 1
    12 ÷ 2 = 6 ... 0
    6 ÷ 2 = 3 ... 0
    3 ÷ 2 = 1 ... 1
    1 ÷ 2 = 0 ... 1

    나머지를 역순으로 나열하면 11001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100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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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J-K 플립플롭에서 Jn=Kn=1일 때 Qn+1의 출력 상태는?

  1. 반전
  2. 변화가없다
  3. 1
  4. 0
(정답률: 알수없음)
  • J-K 플립플롭에서 Jn=Kn=1일 때, 이는 토글 모드(toggle mode)로 작동하게 됩니다. 이는 이전의 출력 상태와 반전된 상태를 번갈아가며 출력하게 됩니다. 따라서 Qn+1의 출력 상태는 "반전"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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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1분당 12,000 회전을 하는 자기 드럼(Magnetic Drum)의 평균 호출 시간(Average Access Time)은?

  1. 5×10-3
  2. 2.5×10-3
  3. 10×10-3
  4. 15×10-3
(정답률: 알수없음)
  • 자기 드럼의 평균 호출 시간은 회전 지연 시간(Rotational Latency Time)과 평균 탐색 시간(Average Seek Time)의 합으로 구할 수 있다.

    회전 지연 시간은 반드시 필요한 데이터가 드럼 헤드(Head) 아래로 오기까지 걸리는 시간으로, 평균적으로 반 바퀴(0.5회전)의 시간이 소요된다. 따라서 회전 지연 시간은 1/(12,000/60) × 0.5 = 2.5×10-3초이다.

    평균 탐색 시간은 헤드가 원하는 데이터를 찾기 위해 드럼의 특정 위치로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으로, 일반적으로 몇 밀리초에서 수십 밀리초까지 소요된다. 이 문제에서는 평균 호출 시간을 구하는 것이므로, 평균 탐색 시간은 문제에서 주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자기 드럼의 평균 호출 시간은 회전 지연 시간인 2.5×10-3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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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직렬 전송 register와 병렬 전송 register의 장·단점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직렬전송 레지스터가 빠르게 동작하나 비경제적이다.
  2. 직렬전송 레지스터가 빠르게 동작하나 회로가 복잡하다.
  3. 병렬전송 레지스터가 느리게 동작하나 경제적이다.
  4. 병렬전송 레지스터가 빠르게 동작하나 회로가 복잡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병렬 전송 레지스터는 여러 비트를 동시에 전송할 수 있어 빠른 전송이 가능하지만, 회로가 복잡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는 여러 개의 레지스터와 병렬 연결된 데이터 버스 등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반면, 직렬 전송 레지스터는 하나의 비트씩 전송하기 때문에 회로가 단순하지만, 전송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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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ROM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코드변환기와 같은 다중 출력을 갖는 조합회로에는 응용이 불가능하다.
  2. 비 휘발성 소자이다.
  3. 판독 전용 기억 소자이다.
  4. 전원이 꺼지더라도 저장된 내용은 지워지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코드변환기와 같은 다중 출력을 갖는 조합회로에는 응용이 불가능하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ROM은 읽기 전용 기억장치로, 저장된 내용은 수정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코드변환기와 같은 다중 출력을 갖는 조합회로에는 응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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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그림과 등가인 게이트는?

(정답률: 알수없음)
  • 등가인 게이트는 입력 A와 입력 B가 같을 때 출력이 1이 되는 게이트이다. 그러므로 ""가 정답이다. 다른 보기들은 AND, OR, NOT 게이트이므로 등가인 게이트와는 다른 동작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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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10진 Counter를 구성하려고 한다. F-F을 몇 단으로 하면 가장 적절한가?

  1. 2
  2. 3
  3. 4
  4. 5
(정답률: 알수없음)
  • 10진수는 0부터 9까지의 10개의 숫자를 사용하므로, 10진 Counter는 10개의 상태를 가지게 된다. F-F는 4비트로 구성되며, 각 비트는 2개의 상태를 가지므로 총 2의 4승, 즉 16개의 상태를 가진다. 따라서 F-F을 10진 Counter로 사용하려면 4단으로 구성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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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정보통신개론

81. 다음 통신선로 중에서 근거리 네트워크(LAN)에서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나선
  2. 꼬임선
  3. 동축케이블
  4. 광섬유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나선"입니다. 나선은 통신선로 중 하나이지만, 근거리 네트워크(LAN)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나선은 주로 전화선으로 사용되며, 데이터 전송 속도가 느리기 때문입니다. 근거리 네트워크(LAN)에서는 보통 꼬임선, 동축케이블, 광섬유 등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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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 중 정보통신의 의미를 가장 폭넓게 표현한 것은?

  1. 컴퓨터와 통신회선의 결합으로 전송기능에 통신처리 기능이 추가된 데이터 통신
  2. 컴퓨터와 통신기술이 결합된 것으로 정보처리가 가능한 컴퓨터 통신
  3.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체계적인 정보의 전송을 위한 통신
  4. 컴퓨터와 통신기술의 결합에 의해 통신처리기능과 정보처리기능은 물론 정보의 변환, 저장과정이 추가된 형태의 통신
(정답률: 알수없음)
  • 정보통신의 의미는 "컴퓨터와 통신기술의 결합에 의해 통신처리기능과 정보처리기능은 물론 정보의 변환, 저장과정이 추가된 형태의 통신"입니다. 이는 컴퓨터와 통신 기술이 결합되어 데이터를 전송하면서 동시에 정보를 처리하고 저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정보의 전송과 관리가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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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위성통신의 특징을 잘못 표현한 것은?

  1. 광대역 통신이 가능하다.
  2. 광범위한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3. 대용량, 고품질의 정보 전송이 가능하다.
  4. 전파지연이 없으나 감쇄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위성통신은 지구의 대기권을 통과하여 통신을 하기 때문에 지상 통신과 달리 지리적 제약이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광범위한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대용량이고 고품질의 정보 전송이 가능합니다. 또한 전파지연이 거의 없어 실시간 통신이 가능하지만, 위성과 지상 간의 거리가 멀기 때문에 전파가 감쇄되어 품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파지연이 없으나 감쇄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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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다음 중 정보통신망의 3대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단말장치
  2. 교환장치
  3. 전송장치
  4. 저장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저장장치"입니다. 정보통신망의 3대 구성요소는 단말장치, 교환장치, 전송장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저장장치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보관하는 역할을 하지만, 정보통신망의 핵심 구성요소는 아니기 때문에 선택지에서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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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초당 발생한 신호의 변화 상태로 나타내는 변조속도의 기본 단위는?

  1. 비트( bit)
  2. 보(baud)
  3. 패킷(packet)
  4. 셀(cell)
(정답률: 알수없음)
  • 보(baud)는 초당 전송되는 신호의 수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비트(bit)와는 다른 개념이다. 예를 들어, 1초에 1개의 비트를 전송하는 경우에는 1보(baud)이지만, 1초에 2개의 비트를 전송하는 경우에도 1보(baud)이다. 따라서, 변조속도를 나타내는 기본 단위는 보(baud)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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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OSI 7-layer중 표현계층의 기능과 거리가 먼 것은?

  1. data 표현 형식의 제어
  2. data의 암호화
  3. data의 전송제어
  4. text의 압축수행
(정답률: 알수없음)
  • 표현계층은 데이터의 표현 방식을 정의하고, 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압축하는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반면에 데이터의 전송 제어는 전송계층에서 수행하는 기능으로, 데이터의 전송을 관리하고 제어합니다. 따라서 "data의 전송제어"가 OSI 7-layer 중 표현계층의 기능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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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LAN(Local Area Network)은 사무실내의 정보유통을 위한 유효한 수단으로서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 다음 중 장점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다른 기종간의 통신에 있어서 사무처리의 능률화
  2. 파일의 공유에 따른 처리의 효율화
  3. 집중처리의 실현으로 처리시간 단축화
  4. 기기자원의 공유에 따른 이용효율의 향상
(정답률: 알수없음)
  • LAN의 장점 중에서 "집중처리의 실현으로 처리시간 단축화"가 포함되지 않는 이유는, LAN은 여러 대의 컴퓨터를 연결하여 기기자원을 공유하고 파일을 공유함으로써 처리 효율화와 이용효율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지만, 집중처리는 LAN의 기본적인 기능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집중처리는 여러 대의 컴퓨터를 하나의 서버로 연결하여 처리를 집중시키는 것으로, LAN을 이용하여 집중처리를 구현할 수 있지만, LAN의 기본적인 기능은 아닙니다. 따라서 "집중처리의 실현으로 처리시간 단축화"는 LAN의 장점 중 하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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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다음 중 프로토콜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구문(syntax)
  2. 의미(semantic)
  3. 순서(timing)
  4. 접속(connection)
(정답률: 알수없음)
  • 프로토콜의 구성 요소는 구문, 의미, 순서이며, 접속은 프로토콜을 사용하기 위한 전처리 과정으로, 프로토콜의 구성 요소는 아닙니다. 접속은 네트워크 연결을 설정하는 과정으로, 프로토콜을 사용하기 전에 이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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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ISDN 채널 중 기본적인 이용자 채널로 PCM 화된 디지털 음성이나 회선교환 혹은 패킷교환등에 이용되는 채널은?

  1. A채널
  2. B채널
  3. C채널
  4. D채널
(정답률: 알수없음)
  • B채널은 ISDN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이용자 채널 중 하나로, PCM 화된 디지털 음성이나 회선교환 혹은 패킷교환 등에 이용됩니다. A채널은 제어 채널, C채널은 데이터 전송에 이용되는 채널이며, D채널은 특수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B채널이 기본적인 이용자 채널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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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정보통신 System의 구성요소중 정보 전송계 요소에 맞지 않는 것은?

  1. 신호변환장치
  2. 전송회선
  3. 중앙처리장치
  4. 통신제어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정보 전송계 요소는 신호를 변환하고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신호를 처리하는 중앙처리장치는 정보 전송계 요소에 맞지 않습니다. 중앙처리장치는 정보 처리 및 제어를 담당하는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요소이며, 정보 전송계와는 별개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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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데이터의 충돌을 막기 위해 송신 데이터가 없을 때에만 데이터를 송신하고, 다른 장비가 송신중일 때에는 송신을 중단하며 일정시간 간격을 두고 대기하였다가 다시 송신하는 방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토큰 순회버스
  2. 토큰 순회 링
  3. CSMA/CD
  4. CSMA/CA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CSMA/CD"이다. CSMA/CD는 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with Collision Detection의 약자로, 충돌 감지를 통해 데이터 충돌을 방지하는 방식이다. 송신 데이터가 없을 때에만 데이터를 송신하고, 다른 장비가 송신중일 때에는 송신을 중단하며 일정시간 간격을 두고 대기하였다가 다시 송신하는 방식을 채택하여 데이터 충돌을 방지한다. 따라서 CSMA/CD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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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DSU(Digital Service Unit)의 역할은?

  1.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시킨다.
  2.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데이터로 변환시킨다.
  3.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시킨다.
  4. 디지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DSU는 디지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디지털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 중 하나로, 디지털 데이터를 전송 가능한 디지털 신호로 변환시켜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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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공중통신회선에 교환설비, 컴퓨터 및 단말기등을 접속시켜 새로운 부가기능을 제공하는 통신망은?

  1. LAN
  2. VAN
  3. ISDN
  4. WAN
(정답률: 알수없음)
  • VAN은 공중통신망에서 교환설비, 컴퓨터 및 단말기 등을 접속하여 새로운 부가기능을 제공하는 통신망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에 가장 부합하는 답은 VAN입니다. LAN은 지역 내 통신망, WAN은 광역 통신망, ISDN은 통합 디지털 통신망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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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보오(Baud)속도가 3,200 보오이며, 트리비트(Tri-bit)를 사용하는 경우 몇 bps가 되는가?

  1. 1200
  2. 2400
  3. 4800
  4. 9600
(정답률: 알수없음)
  • 트리비트(Tri-bit)는 한 번에 3개의 비트를 전송하는 방식이므로, 3,200 보오의 경우 3 x 3,200 = 9,600 bps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96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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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CATV의 일반적인 특징으로 잘못된 것은?

  1. 단방향통신이다.
  2. 다채널이다.
  3. 부가통신서비스를 할 수 있다.
  4. 수용자의 범위가 한정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단방향통신이 아니라 양방향통신이 가능하다. CATV는 수신기로부터 신호를 받아 TV 채널을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역방향으로도 정보를 전송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부가통신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단방향통신이다."는 잘못된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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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분리된 두장치간에 정보를 교대로 데이타를 교환하는 통신방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단방향통신방식
  2. 반이중통신방식
  3. 전이중통신방식
  4. 포인트 투 포인트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반이중통신방식은 두 장치가 정보를 교환할 때, 양쪽에서 동시에 정보를 보내고 받을 수 있는 방식을 말합니다. 따라서 양쪽에서 동시에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통신이 가능하며, 대화형 통신에 적합합니다. 반면에 단방향통신방식은 한쪽에서만 정보를 보내고 받을 수 있으며, 전이중통신방식은 두 장치가 동시에 정보를 보내고 받을 수 있지만, 하나의 채널을 공유하기 때문에 속도가 느릴 수 있습니다. 포인트 투 포인트방식은 특정한 두 장치 간에만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방식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두 장치 간에 정보를 교환할 때, 양쪽에서 동시에 정보를 보내고 받을 수 있는 반이중통신방식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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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운영체제를 구성하는 부분을 두 가지로 나누었을 때 가장 적합한 것은?

  1. 시스템 프로그램과 응용 프로그램
  2. 제어 프로그램과 처리 프로그램
  3.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4. 중앙처리장치와 주변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운영체제는 시스템 자원을 관리하고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제어 프로그램과 처리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제어 프로그램은 시스템 자원을 관리하고 응용 프로그램의 실행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며, 처리 프로그램은 응용 프로그램이 요청한 작업을 처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운영체제를 구성하는 부분을 제어 프로그램과 처리 프로그램으로 나누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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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프로토콜의 계층화에 대한 장점이 아닌 것은?

  1. 전체적인 오버헤드(over head)가 증가한다.
  2. 모듈화에 의한 전체 설계가 쉽다.
  3. 이 기종간의 호환성 유지가 쉽다.
  4. 한 계층을 수정할 때 다른 계층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프로토콜의 계층화는 각 계층이 독립적으로 작동하며, 한 계층의 변경이 다른 계층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한 계층을 수정할 때 다른 계층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계층화는 각 계층에서 추가되는 헤더 정보 등의 오버헤드가 증가하게 된다. 이는 "전체적인 오버헤드(over head)가 증가한다."라는 답의 이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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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종합정보통신망(ISDN)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당한 것은?

  1. 음성 및 비음성 서비스를 포함한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2. 기능에 의해 기본통신계층, 네트워크계층, 통신처리계층, 정보처리계층으로 분류된다.
  3. 64Kbps의 디지털 기본 접속기능을 제공한다.
  4. OSI 참조모델에 정의된 계층화된 프로토콜 구조가 적용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음성 및 비음성 서비스를 포함한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종합정보통신망(ISDN)에 대한 올바른 설명이다.

    "기능에 의해 기본통신계층, 네트워크계층, 통신처리계층, 정보처리계층으로 분류된다."는 종합정보통신망(ISDN)에 대한 올바른 설명이다.

    "64Kbps의 디지털 기본 접속기능을 제공한다."는 종합정보통신망(ISDN)에 대한 올바른 설명이다.

    "OSI 참조모델에 정의된 계층화된 프로토콜 구조가 적용된다."는 종합정보통신망(ISDN)에 대한 올바른 설명이다.

    따라서, 부적당한 것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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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정보통신시스템의 통신회선 종단에 위치한 신호변환장치 중 디지털 전송로에서 단극성 신호를 쌍극성 신호로 변환이 가능한 장치는?

  1. 지능 모뎀
  2. 음향결합기
  3. 코덱
  4. 디지털 서비스 유니트
(정답률: 알수없음)
  • 디지털 전송로에서는 쌍극성 신호를 사용하므로, 단극성 신호를 쌍극성 신호로 변환해주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가 디지털 서비스 유니트입니다. 디지털 서비스 유니트는 디지털 신호를 처리하고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치로, 디지털 전송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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