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9-07)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구)
(2008-09-0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프로그래밍일반

1. C 언어에서 사용되는 자료형이 아닌 것은?

  1. double
  2. short
  3. integer
  4. float
(정답률: 알수없음)
  • "integer"은 C 언어에서 사용되는 자료형이 아닙니다. C 언어에서는 "int"라는 자료형을 사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작성된 표현식이 주어진 BNF에 의해 바르게 작성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만들어진 트리는 무엇인가?

  1. root tree
  2. binary normal tree
  3. parse tree
  4. level tree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BNF에 따라 작성된 표현식을 분석하여 구문 구조를 나타내는 트리를 parse tree라고 한다. 이는 표현식의 구성 요소들이 어떻게 조합되어 있는지를 보여주며, 각 노드는 표현식의 구성 요소를 나타내고 자식 노드들은 해당 구성 요소의 하위 구성 요소들을 나타낸다. 따라서, 주어진 BNF에 따라 작성된 표현식이 바르게 작성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parse tree를 생성하여 구문 구조를 분석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운영체제의 목적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처리 능력 향상
  2. 신뢰도 향상
  3. 응답 시간 증가
  4. 사용 가능도 향상
(정답률: 알수없음)
  • 운영체제의 목적은 처리 능력 향상, 신뢰도 향상, 사용 가능도 향상입니다. 그러나 응답 시간을 증가시키는 것은 목적이 아닙니다. 오히려 응답 시간을 최소화하여 사용자가 더 빠르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따라서 "응답 시간 증가"가 옳지 않은 보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원시 프로그램을 컴파일러가 수행되는 기계에 대한 기계어로 번역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기종에 대한 기계어로 번역하는 것은?

  1. linker
  2. debugger
  3. cross-compiler
  4. preprocessor
(정답률: 알수없음)
  • 원시 프로그램을 컴파일러가 수행되는 기계에 대한 기계어로 번역하는 것은 일반적인 컴파일러의 역할이지만, cross-compiler는 다른 기종에 대한 기계어로 번역하는 것이다. 즉, cross-compiler는 다른 아키텍처나 운영 체제를 대상으로 하는 컴파일러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BNF 심볼 중 택일을 의미하는 것은?

  1. ::=
  2. <>
  3. |
  4. #
(정답률: 알수없음)
  • "|"은 BNF 심볼 중에서 선택을 의미하는 기호입니다. "|" 왼쪽과 오른쪽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로더(Loader)의 기능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할당(allocation)
  2. 연결(link)
  3. 번역(translation)
  4. 재배치(relocation)
(정답률: 알수없음)
  • 로더(Loader)의 기능으로 볼 수 없는 것은 "번역(translation)"입니다. 번역은 컴파일러나 어셈블러 등의 프로그램이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과정을 말하며, 로더는 이후에 기계어 코드를 메모리에 로드하고 실행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로더의 기능으로는 할당, 연결, 재배치 등이 포함되지만, 번역은 로더와는 별개의 과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서비스로 볼 수 없는 것은?

  1. 프로그래머가 작성한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오류를 자동으로 수정한다.
  2. 파일의 생성, 판독, 삭제 등의 파일에 대한 조작을 지원한다.
  3. 각종 자원에 대한 사용 내역이나 응답시간과 같은 성능향상을 위한 요소들을 기록하여 관리한다.
  4. 컴퓨터 시스템의 하드웨어 오류를 발견하고 그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프로그래머가 작성한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오류를 자동으로 수정한다."는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서비스로 볼 수 없는 것이다. 이는 프로그래머가 작성한 코드의 오류를 수정하는 것은 개발자의 역할이며, 운영체제는 이를 자동으로 수정할 수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C 언어의 기억 클래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내부 변수(internal variable)
  2. 자동 변수(automatic variable)
  3. 레지스터 변수(register variable)
  4. 정적 변수(static variable)
(정답률: 알수없음)
  • 내부 변수(internal variable)는 C 언어에서 사용되지 않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기억 클래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기계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2진수 0과 1을 사용하여 명령어와 데이터를 나타낸다.
  2. 컴퓨터가 직접 이해할 수 있는 언어이다.
  3. 전문적인 지식이 없으면 이해하기 힘들다.
  4. 기계마다 언어가 동일하여 호환성이 높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기계마다 언어가 동일하여 호환성이 높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각각의 기계는 다른 아키텍처와 명령어 집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서로 다른 기계어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호환성이 높다는 것은 맞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C 언어의 FOR 문, COBOL 언어의 PERFORM 문에 해당하는 것은?

  1. 반복문
  2. 종료문
  3. 입·출력문
  4. 선언문
(정답률: 알수없음)
  • FOR 문과 PERFORM 문은 반복적으로 실행되는 코드 블록을 나타내는 제어문이다. FOR 문은 C 언어에서 사용되며, 반복 횟수를 지정하여 반복 실행한다. PERFORM 문은 COBOL 언어에서 사용되며, 조건에 따라 반복 실행한다. 따라서 이 두 문장은 "반복문"에 해당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이항 연산자가 아닌 것은?

  1. AND
  2. EX-OR
  3. SHIFT
  4. OR
(정답률: 알수없음)
  • "AND", "EX-OR", "OR"은 모두 이항 연산자이며, 두 개의 피연산자를 가지고 연산을 수행한다. 하지만 "SHIFT"는 이항 연산자가 아니라 단항 연산자이다. "SHIFT" 연산자는 하나의 피연산자를 가지고 비트를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이동시키는 연산을 수행한다. 따라서 "SHIFT"는 이항 연산자가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프로그램 수행 순서로 옳은 것은?

  1. 원시프로그램 → 링커 → 로더 → 목적프로그램 → 컴파일러
  2. 원시프로그램 → 목적프로그램 → 컴파일러 → 링커 → 로더
  3. 원시프로그램 → 컴파일러 → 링커 → 로더 → 목적프로그램
  4. 원시프로그램 → 컴파일러 → 목적프로그램 → 링커 → 로더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원시프로그램 → 컴파일러 → 목적프로그램 → 링커 → 로더" 입니다.

    원시프로그램은 작성된 소스 코드를 의미하며, 컴파일러는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번역된 기계어 코드는 목적프로그램이라고 부릅니다. 목적프로그램은 링커를 통해 여러 개의 목적프로그램이 하나로 합쳐지고, 이렇게 합쳐진 프로그램을 로더가 메모리에 적재하여 실행 가능한 상태로 만듭니다. 따라서, 원시프로그램 → 컴파일러 → 목적프로그램 → 링커 → 로더 순서로 프로그램이 수행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어휘 분석 단계에서 주로 행해시즌 작업은 무엇인가?

  1. 토큰 생성
  2. 기억 장소 할당
  3. 구문 분석
  4. 파싱
(정답률: 알수없음)
  • 어휘 분석 단계에서는 입력된 텍스트를 작은 단위로 쪼개어 처리하는데, 이 작업을 "토큰 생성"이라고 합니다. 이는 입력된 텍스트를 공백, 구두점, 줄바꿈 등의 기준으로 나누어 각각의 단어나 기호 등을 분리하는 작업입니다. 이렇게 분리된 각각의 단위를 "토큰"이라고 하며, 이후에 이 토큰들을 이용하여 다양한 분석 작업을 수행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로 사용하기에 가장 적당한 것은?

  1. COBOL
  2. C
  3. BASIC
  4. FORTRAN
(정답률: 알수없음)
  • C 언어는 저수준의 메모리 조작이 가능하고, 시스템 콜을 직접 호출할 수 있어서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적합합니다. 또한, C 언어는 컴파일러가 생성하는 기계어 코드의 크기가 작아서 메모리 사용량이 적고, 빠른 속도로 실행됩니다. 따라서,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로 사용하기에 가장 적당한 것은 C 언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언어의 구문 요소 중 프로그램의 판독성을 향상시키며, 프로그램 문서화의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는 것은?

  1. 식별자
  2. 주석
  3. 상수
  4. 예약어
(정답률: 알수없음)
  • 주석은 프로그램 코드에 대한 설명이나 메모를 작성하는 것으로,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수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주석은 프로그램의 판독성을 향상시키며, 프로그램 문서화의 중요한 부분을 담당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C 언어에서 사용되는 이스케이프 시퀀스(Escape-Sequence)와 그 의미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 \n : new line
  2. \b : null character
  3. \t : tab
  4. \r : carriage return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b : null character" 이다. 이스케이프 시퀀스 중에서 null character를 나타내는 것은 ""이며, "b"는 백스페이스(backspace)를 나타낸다.

    "b"는 커서를 한 칸 왼쪽으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하며, 주로 출력된 문자열에서 오타를 수정할 때 사용된다. 예를 들어, "Hello, world!bbb"를 출력하면 "Hel"만 출력되고 커서가 "l"의 위치에 있게 된다.

    따라서, 옳지 않은 연결은 "b : null character"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프로그램 안에 내재해 있는 논리적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는 작업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로딩
  2. 코딩
  3. 디버깅
  4. 링킹
(정답률: 알수없음)
  • 디버깅은 프로그램 안에 내재해 있는 논리적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디버깅이 정답입니다. 로딩은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올리는 작업, 코딩은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작업, 링킹은 여러 개의 소스 코드를 하나로 합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C 언어에서 문자열 입력시 사용하는 함수는?

  1. gets ( )
  2. getchar ( )
  3. puts ( )
  4. putchar ( )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gets ( )"입니다. 이유는 gets ( ) 함수는 사용자로부터 문자열을 입력받을 때 사용되며, 입력받은 문자열을 문자 배열에 저장합니다. 따라서 문자열을 입력받기 위해서는 gets ( ) 함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gets ( ) 함수는 버퍼 오버플로우 취약점이 있어서, 보안상의 이유로 사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대신 fgets ( )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어셈블리어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것은?

  1. 링커
  2. 로더
  3. 어셈블러
  4. 운영체제
(정답률: 알수없음)
  • 어셈블리어는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언어이지만,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로 변환되어야 실행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환 작업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어셈블러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어셈블러"입니다. 링커는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로 합치는 작업을 수행하고, 로더는 기계어 코드를 메모리에 로드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을 관리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두 개의 피연산자를 취하는 이항(Binary) 연산자 표현에 적합하며, 연산 기호가 두 피연산자 사이에 놓여지는 표기법은?

  1. 전위
  2. 후위
  3. 복합
  4. 중위
(정답률: 알수없음)
  • 중위 표기법은 연산자가 두 피연산자 사이에 위치하기 때문에 이항 연산자를 표현하기에 가장 적합하다. 전위 표기법은 연산자가 피연산자 앞에 위치하고 후위 표기법은 연산자가 피연산자 뒤에 위치하기 때문에 이항 연산자를 표현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복합 표기법은 여러 가지 표기법을 혼합한 것으로 일관성이 없어서 사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중위 표기법이 이항 연산자를 표현하기에 가장 적합하며, 정답은 "중위"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21. 어떤 메모리가 8K × 8 크기를 가질 때 데이터의 입·출력선과 어드레스 선은 몇 개인가?

  1. 입·출력선 : 8, 어드레스 선 : 13
  2. 입·출력선 : 8, 어드레스 선 : 8
  3. 입·출력선 : 4, 어드레스 선 : 8
  4. 입·출력선 : 4, 어드레스 선 : 13
(정답률: 알수없음)
  • 8K × 8 크기의 메모리는 8K(=8,192)개의 8비트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의 입·출력선은 8개가 필요합니다. 또한 8K개의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13비트의 어드레스 선이 필요합니다. 이는 2^13 = 8,192와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입·출력선 : 8, 어드레스 선 : 13"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다음 중 RISC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명령어의 개수와 주소지정방식이 최소화되어 있다.
  2. 워드에서의 바이트수를 세는 특별한 디코딩 회로가 필요하다.
  3. 명령어의 길이가 고정적이다.
  4. 중첩 레지스터 윈도우를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RISC의 특징 중 워드에서의 바이트수를 세는 특별한 디코딩 회로가 필요하다는 것은 올바르지 않은 것입니다. RISC는 명령어의 길이가 고정적이며, 명령어의 개수와 주소지정방식이 최소화되어 있으며, 중첩 레지스터 윈도우를 사용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워드에서의 바이트수를 세는 특별한 디코딩 회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saving
  2. spooling
  3. storing
  4. staging
(정답률: 알수없음)
  • 위 그림은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staging"은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단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staging"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함수연산기능 인스트럭션의 수행에 필요한 피연산자를 기억시킬 레지스터의 종류에 따른 컴퓨터 구조 분류에 속하지 않은 것은?

  1. 스택 컴퓨터구조
  2. 큐 컴퓨터구조
  3. AC 컴퓨터구조
  4. 범용 레지스터 컴퓨터구조
(정답률: 알수없음)
  • 큐 컴퓨터 구조는 함수 연산 기능 인스트럭션의 수행에 필요한 피연산자를 기억시킬 레지스터의 종류에 따른 컴퓨터 구조 분류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는 큐 컴퓨터 구조가 스택 컴퓨터 구조와 유사하지만, 스택과는 달리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지스터가 여러 개 있어서 피연산자를 저장할 레지스터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다음과 같은 진리표를 갖는 게이트는?

  1. NOR 게이트
  2. NAND 게이트
  3. EX-OR 게이트
  4. OR 게이트
(정답률: 알수없음)
  • 진리표에서 입력 A와 입력 B가 모두 1일 때 출력이 0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NAND 게이트의 출력이 입력 A와 입력 B의 논리곱(NOT-AND)과 같은 동작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NAND 게이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다음 그림과 같이 EBCDIC 코드에서는 처음 4비트를 Zone이라 부르는데 처음 2비트가 01로 시작할 때 무엇을 나타내는가?

  1. 여분
  2. 특수문자
  3. 소문자
  4. 대문자
(정답률: 알수없음)
  • EBCDIC 코드에서 Zone은 숫자나 문자를 구분하는 역할을 합니다. 처음 2비트가 01로 시작할 때는 특수문자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특수문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인스트럭션의 수행 시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memory read/write cycle이 인스트럭션 수행 시간에 지배적 영향을 준다.
  2. 인스트럭션 종류에 따라 수행시간이 다르다.
  3. OP-code만으로 인스트럭션 수행시간을 모두 알 수 있다.
  4. 인스트럭션 수행 시간은 여러 개의 machine cycle로 구성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OP-code만으로 인스트럭션 수행시간을 모두 알 수 있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인스트럭션 수행 시간은 OP-code뿐만 아니라 메모리 접근, 연산 등 다양한 요소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스트럭션 수행 시간을 정확히 예측하려면 OP-code뿐만 아니라 다른 요소들도 고려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컴퓨터에서 MAR(Memory Address Register)의 역할은?

  1. 수행되어야 할 프로그램의 주소를 가리킨다.
  2. 메모리에 보관된 내용을 누산기(accumulator)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3. 고급 수준 언어를 기계어로 변환해 주는 일종의 소프트웨어이다.
  4. CPU에서 기억장치내의 특정번지에 있는 데이터나 명령어를 인출하기 위해 그 번지를 기억하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MAR(Memory Address Register)은 CPU에서 기억장치내의 특정번지에 있는 데이터나 명령어를 인출하기 위해 그 번지를 기억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MAR은 CPU가 메모리에서 데이터나 명령어를 읽어오기 위해 필요한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입니다. 이 주소는 CPU가 메모리에서 데이터나 명령어를 읽어오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MAR은 CPU와 메모리 간의 데이터 전송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인에이블 또는 디스에이블 단자에 의하여 데이터의 전송방향을 하드웨어적으로 제어하는데 사용되는 소자는?

  1. multiplexer
  2. tri-state buffer
  3. decoder
  4. SRAM
(정답률: 알수없음)
  • tri-state buffer는 인에이블 또는 디스에이블 단자에 따라 데이터의 전송방향을 제어할 수 있는 소자이다. 즉, 인에이블 신호가 활성화되면 입력신호를 출력으로 전달하고, 디스에이블 신호가 활성화되면 출력을 끊어서 입력신호가 전달되지 않도록 한다. 이러한 기능으로 인해 데이터의 전송방향을 하드웨어적으로 제어할 수 있어서 다양한 회로에서 사용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비수치 데이터를 합치는데 이용되는 연산은?

  1. AND
  2. OR
  3. SHIFT
  4. ROTATE
(정답률: 알수없음)
  • 비수치 데이터는 일반적으로 논리값(True/False)이나 문자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합치는데에는 논리 연산이 이용됩니다. 논리 연산에는 AND, OR, NOT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도 데이터를 합치는데에는 OR 연산이 이용됩니다. OR 연산은 두 값 중 하나 이상이 True일 경우 True를 반환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수치 데이터를 합치는데에는 OR 연산이 가장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플립플롭(Flip Flop)구조를 단위 소자의 구조로 하여 이루어진 기억 장치용 IC는?

  1. DRAM
  2. SRAM
  3. PRAM
  4. RLA
(정답률: 알수없음)
  • 플립플롭 구조는 1비트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기본적인 기억 장치 구조입니다. SRAM은 이러한 플립플롭 구조를 단위 소자로 사용하여 이루어진 기억 장치용 IC입니다. 따라서 SRAM은 플립플롭 구조를 기반으로 하여 데이터를 저장하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반면 DRAM은 캐패시터와 트랜지스터로 이루어진 구조를 사용하며, PRAM과 RLA는 다른 종류의 기억 장치 구조를 사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다음 중 입력 X, Y, Z에 대한 전가산기(Full Adder)의 캐리(Carry) 비트를 논리식으로 바르게 표현한 것은?

  1. C = XY + XZ
  2. C = XYZ
  3. C = X⊕Y⊕Z
  4. C = XY + (X⊕Y)Z
(정답률: 알수없음)
  • 전가산기는 두 개의 입력 비트(X, Y)와 이전 단계에서의 캐리 비트(Cin)를 입력으로 받아 합(Sum)과 캐리(Carry) 비트를 출력하는 논리 회로이다. 따라서 전가산기의 캐리 비트는 X, Y, Cin의 조합에 따라 결정된다.

    C = XY + (X⊕Y)Z는 X와 Y가 모두 1일 때와 X와 Y 중 하나만 1일 때, 그리고 이전 단계에서의 캐리 비트가 1일 때에만 캐리 비트가 1이 되는 논리식이다. 이는 전가산기의 캐리 비트를 정확하게 표현하고 있으며, 따라서 정답은 "C = XY + (X⊕Y)Z"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인터럽트의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1. 오퍼레이터 조작
  2. 정전
  3. 불법적인 인스트럭션의 수행
  4. 부프로그램의 호출
(정답률: 알수없음)
  • 부프로그램의 호출은 인터럽트의 발생 원인이 아닙니다. 부프로그램의 호출은 프로그램 내부에서 발생하는 일반적인 제어 흐름의 변화이며, 인터럽트는 외부에서 발생하는 예기치 않은 상황으로 인해 CPU가 현재 수행 중인 작업을 중단하고 다른 작업을 처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부프로그램의 호출은 인터럽트와는 별개의 개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입·출력장치와 주기억장치를 연결하는 중개 역할을 담당하는 부분은?

  1. 버스(Bus)
  2. 버퍼(Buffer)
  3. 채널(Channel)
  4. 콘솔(Console)
(정답률: 알수없음)
  • 채널은 입·출력장치와 주기억장치를 연결하는 중개 역할을 담당하는 부분입니다. 즉, 데이터 전송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채널이 입·출력장치와 주기억장치 간의 데이터 전송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중개 역할을 담당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다음 중 상대 주소의 특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이해하기 쉽다.
  2. 주소부가 길어진다.
  3. 메모리 이용 효율이 높다.
  4. 이 주수로 직접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상대 주소는 현재 위치에서 상대적인 위치를 나타내는 주소이기 때문에 주소부가 길어지지 않고, 메모리 이용 효율이 높습니다. 또한 이 주소로 직접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중앙연산처리 장치에서 마이크로 동작(Micro-operation)이 순서적으로 일어나게 하는데 필요한 신호는?

  1. 실행 신호
  2. 순차 신호
  3. 제어 신호
  4. 타이밍 신호
(정답률: 알수없음)
  • 중앙연산처리 장치에서 마이크로 동작이 순서적으로 일어나게 하는데 필요한 신호는 제어 신호입니다. 제어 신호는 마이크로 동작의 실행 여부를 결정하고, 실행 순서를 제어하며, 데이터의 전송 방향과 크기를 결정하는 등 중앙연산처리 장치의 동작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제어 신호는 중앙연산처리 장치의 동작을 제어하는 핵심적인 신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입·출력 장치와 기억장치와의 차이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기억장치의 동작 속도가 빠르다.
  2. 입·출력 장치는 자율적으로 동작한다.
  3. 기억장치의 정보 단위는 [Word] 이다.
  4. 입·출력 장치가 착오 발생률이 적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입·출력 장치가 착오 발생률이 적지 않다. 이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입·출력 장치는 외부와의 상호작용이 필요하기 때문에 인간의 실수나 외부 요인에 의해 착오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입·출력 장치는 기억장치보다 착오 발생률이 높을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다음에서 설명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1. 메모리 인터리빙
  2. 세그먼트
  3. 페이징
  4. 매핑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방법은 "메모리 인터리빙"이다. 메모리 인터리빙은 메모리를 여러 개의 작은 블록으로 분할하고, 이 블록들을 번갈아가며 사용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메모리 접근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세그먼트, 페이징, 매핑은 다른 메모리 관리 기법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다음 중 부동소수점 수의 국제 표준으로 제정된 표준안은?

  1. IEEE 754
  2. IEEE 755
  3. IEEE 756
  4. IEEE 757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IEEE 754"

    이유: IEEE 754는 부동소수점 수의 표현과 연산에 대한 국제 표준을 제정한 표준안이다. 이 표준은 컴퓨터에서 부동소수점 수를 표현하는 방법과 연산을 정의하며, 이를 통해 서로 다른 컴퓨터 시스템 간에도 동일한 부동소수점 수를 표현하고 연산할 수 있도록 한다. 이 표준은 대부분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사용되며, 이전에는 다양한 부동소수점 수 표현 방식이 존재했지만 이를 표준화하여 호환성을 보장하고 오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메모리의 내용을 해독하기 위해 메모리로부터 인출한 op-code를 저장하는 레지스터는?

  1. Flag Register
  2. Index Register
  3. Instruction Register
  4. Address Register
(정답률: 알수없음)
  • Instruction Register는 메모리로부터 인출한 op-code를 저장하는 레지스터로, CPU가 명령어를 실행하기 전에 명령어를 해독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메모리의 내용을 해독하기 위해 인출한 op-code를 저장하는 레지스터는 Instruction Register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마이크로전자계산기

41. 다음 중 자료전달 인스트럭션은 어느 것인가?

  1. 스택 인스트럭션
  2. 비교 인스트럭션
  3. 시프트 인스트럭션
  4. 서브루틴 인스트럭션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스택 인스트럭션"입니다. 스택 인스트럭션은 데이터를 스택에 저장하거나 스택에서 불러오는 명령어로, 데이터 전달에 사용됩니다. 다른 인스트럭션들은 데이터 처리나 비교, 시프트, 서브루틴 호출 등의 명령어로, 데이터 전달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다음 중 보조기억장치가 아닌 것은?

  1. magnetic disk
  2. CCD
  3. magnetic drum
  4. ROM
(정답률: 알수없음)
  • ROM은 읽기 전용 메모리로, 데이터를 저장할 수는 있지만 수정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보조기억장치가 아니다. 반면, magnetic disk, magnetic drum, CCD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수정할 수 있는 보조기억장치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마이크로 컴퓨터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개발 툴(시스템)을 무엇이라 하는가?

  1. Linker
  2. JDK
  3. MDS
  4. MSDK
(정답률: 알수없음)
  • 개발 툴(시스템)은 마이크로 컴퓨터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도구들을 모아놓은 것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MDS"는 Microcontroller Development System의 약자로, 마이크로컨트롤러를 개발하기 위한 통합 개발 환경입니다. MDS는 코드 작성, 디버깅,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다운로드 등을 지원하여 효율적인 개발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마이크로 컴퓨터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MD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제어버스 신호 중 신호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CPU는 대기 상태로 된다.
  2. 메모리가 데이터를 입력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음을 CPU에게 알려준다.
  3. CPU가 동작을 멈추고 정지한다.
  4. 고속 CPU와 저속의 장치를 접속하여 사용하고자 할 때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 신호는 메모리가 데이터를 입력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음을 CPU에게 알려준다." 이 설명이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 신호는 메모리가 데이터를 입력할 준비가 되었음을 CPU에게 알려준다." 이다. 이 신호는 메모리와 CPU 사이의 동기화를 위해 사용되며, CPU가 메모리로부터 데이터를 읽을 수 있도록 해준다. 따라서 CPU가 동작을 멈추고 정지하는 것은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CPU와 주기억장치의 속도 차가 클 때 컴퓨터의 성능을 높이기 위하여 명령의 처리 속도를 CPU의 속도와 같도록 구성하는 고속 메모리는?

  1. Virtual Memory
  2. Cache Memory
  3. Auxiliary Memory
  4. Segement Memory
(정답률: 알수없음)
  • Cache Memory는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의 속도 차이를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고속 메모리이다. CPU가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나 명령어를 미리 저장해 놓고, 필요할 때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CPU의 처리 속도를 높여 컴퓨터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다음 중 입·출력 채널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selector channel
  2. byte multiplexer channel
  3. block multiplexer channel
  4. switch multiplexer channel
(정답률: 알수없음)
  • "switch multiplexer channel"은 입·출력 채널의 종류가 아닙니다. 이유는 "switch multiplexer channel"은 채널이 아니라 스위치와 다중화기를 조합한 것으로, 다른 채널들과는 구성과 동작 방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다음 동기식 비트 직렬 전송의 동작 순서로 옳은 것은?

  1. ① - ② - ③ - ④
  2. ① - ③ - ④ - ②
  3. ① - ④ - ② - ③
  4. ① - ④ - ③ - ②
(정답률: 알수없음)
  • ①에서는 송신측에서 전송할 데이터를 비트 단위로 분해하여 시리얼 전송을 준비합니다. ②에서는 비트를 전송하기 위해 송신측에서 클럭 신호를 생성하고, 이 클럭 신호에 맞춰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③에서는 수신측에서 송신측과 동일한 클럭 신호를 생성하고, 이 클럭 신호에 맞춰 데이터를 수신합니다. ④에서는 수신된 데이터를 다시 병합하여 원래의 데이터로 복원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동작 순서는 "① - ④ - ② - ③"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특별한 조건이나 신호가 컴퓨터에 의해 인터럽트 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벡터 인터럽트
  2. Polling 방식
  3. 인터럽트 마스크
  4. Daisy-Chain
(정답률: 알수없음)
  • 인터럽트 마스크는 특정 인터럽트를 비활성화하여 컴퓨터가 그 인터럽트에 의해 중단되는 것을 방지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 달리 인터럽트를 제어하는 기술 중 하나인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1대의 처리장치로 복수의 프로그램을 병행하여 실행하는 프로그램은?

  1. 멀티플렉싱
  2. 시스템 프로그래밍
  3. 멀티프로그래밍
  4. 재배치 프로그램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멀티프로그래밍"입니다. 멀티프로그래밍은 하나의 처리장치로 복수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하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처리장치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사용자는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멀티프로그래밍은 다중 사용자 환경에서 효율적인 시스템 운영을 가능하게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멀티프로그래밍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명령어 사이클 중 가장 먼저 수행되는 단계는?

  1. 명령어 해독
  2. 명령어 인출
  3. 명령어 수행
  4. 결과 저장
(정답률: 알수없음)
  • 명령어 인출은 CPU가 메모리에서 명령어를 가져오는 단계로, 명령어를 수행하기 전에 먼저 수행되어야 합니다. CPU는 명령어 인출 단계에서 메모리에서 명령어를 가져와서 명령어 해독 단계에서 해당 명령어가 어떤 작업을 수행해야 하는지 파악합니다. 따라서 명령어 인출은 명령어 사이클 중 가장 먼저 수행되는 단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다음 중 3-state 회로와 관계 없는 것은?

  1. HIGH(1)
  2. LOW(0)
  3. turned off
  4. common
(정답률: 알수없음)
  • 3-state 회로는 출력이 "HIGH(1)", "LOW(0)", "turned off" 중 하나가 될 수 있지만, "common"은 회로와 관련이 없는 용어이기 때문에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명렁어 자체가 특정한 레지스터를 스스로 지정하는 방식은?

  1. register addressing mode
  2. implied addressing mode
  3. immediate addressing mode
  4. indirect addressing mode
(정답률: 알수없음)
  • 명렁어 자체가 특정한 레지스터를 지정하지 않고, 명령어 자체에 이미 해당 레지스터가 지정되어 있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implied addressing mode" 이다. 따라서 이 방식은 명령어 자체가 레지스터를 지정하기 때문에 별도의 주소 지정이 필요하지 않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다음 subroutine에 대한 내용 중 옳은 것은?

  1. subroutine의 마지막 명령어는 반드시 return 일 필요는 없다.
  2. 마이크로컴퓨터는 subroutine에서 return 할 주소를 stack에 저장한다.
  3. NESTED subroutine은 자기 자신을 call 할 수 있는 subroutine 이다.
  4. recursive subroutine 이란 다른 subroutine에 의해 다시 call 되는 subroutine 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마이크로컴퓨터는 subroutine에서 return 할 주소를 stack에 저장한다." 이다. 이는 subroutine이 실행되는 동안 다른 subroutine을 호출하거나 main 프로그램으로 돌아가야 할 때, 현재 실행 위치를 저장해두고 나중에 다시 돌아올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마이크로컴퓨터는 subroutine에서 return 할 주소를 stack에 push하고, return 명령어가 실행될 때 이를 pop하여 돌아갈 위치를 알아낸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CALL instruction을 수행하기 전의 stack pointer의 내용이 4000H 였다면 CALL instruction을 수행한 후의 stack pointer의 내용은 어떻게 되겠는가? (단, 8 bit CPU인 경우)

  1. 3FFDH
  2. 3FFEH
  3. 4000H
  4. 4008H
(정답률: 알수없음)
  • CALL instruction을 수행하면 현재의 프로그램 카운터 값을 스택에 저장하고, 그 다음에 CALL 목적지 주소로 점프한다. 따라서 CALL instruction을 수행하기 전의 stack pointer의 내용 4000H는 현재 프로그램 카운터 값이 저장될 위치를 가리키고 있었다. 이때, 스택은 top-down 방식으로 작동하므로, 스택 포인터는 현재 프로그램 카운터 값이 저장된 위치 바로 위인 3FFEH를 가리키게 된다. 따라서 CALL instruction을 수행한 후의 stack pointer의 내용은 3FFEH가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다음 입·출력 방식 중 가장 비효율적인 방식은?

  1. 프로그램에 의한 입·출력
  2. 인터럽트에 의한 입·출력
  3. DMA
  4. Channel
(정답률: 알수없음)
  • 가장 비효율적인 방식은 "프로그램에 의한 입·출력"이다. 이는 CPU가 입·출력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 계속해서 프로그램을 실행해야 하기 때문에 CPU의 시간과 자원을 많이 소모하게 된다. 따라서 다른 방식들인 "인터럽트에 의한 입·출력", "DMA", "Channel"과 같은 방식이 개발되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어떤 컴퓨터의 메모리 용량이 4096 워드(word)이다. MAR(memory address register)는 몇 bit로 구성하면 좋은가? (단, 8 bit/word 이다.)

  1. 10
  2. 12
  3. 14
  4. 16
(정답률: 알수없음)
  • 메모리 용량이 4096 워드이므로, 총 비트 수는 4096 x 8 = 32768 bit이다. MAR은 메모리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므로, 메모리 주소를 모두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2의 거듭제곱으로 표현할 수 있는 수 중에서 32768보다 크지 않은 가장 작은 수는 2^15이다. 그러므로 MAR은 15 bit로 구성해야 하지만, 8 bit/word로 나누면 15/8 = 1.875 이므로, 2 word를 표현할 수 있는 16 bit가 아니라 12 bit로 구성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12"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다이나믹 램(dynamic RAM)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동작 속도가 스태틱 램(static RAM)보다 느리다.
  2. 1bit당 소비전력이 스태틱 램(static RAM)보다 크다.
  3. 소용량의 메모리에 적합하다.
  4. 리플래시 펄스(refresh pulse) 공급이 필요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다이나믹 램은 소용량의 메모리에 적합하며, 1bit당 소비전력이 스태틱 램보다 큽니다. 또한, 동작 속도가 스태틱 램보다 느립니다. 이유는 다이나믹 램은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 전하를 축적하는 커패시터를 사용하는데, 이 커패시터는 시간이 지나면 전하가 누출되어 정보가 손실됩니다. 따라서, 일정한 간격으로 리플래시 펄스를 공급하여 커패시터에 축적된 전하를 보충해줘야 합니다. 이것이 리플래시 펄스 공급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n개의 입력에 대해 2n개 이하의 출력을 만들며 컴퓨터에서 제어 신호를 만들어 내는 논리 회로 소자는?

  1. RAM
  2. PROM
  3. PLA
  4. EPROM
(정답률: 알수없음)
  • PLA는 Programmable Logic Array의 약자로, 입력과 출력을 조합하여 논리 함수를 구현할 수 있는 프로그래머블 로직 소자입니다. 입력과 출력의 조합을 프로그래밍하여 원하는 논리 함수를 만들 수 있으며, 이를 통해 2의 n승 이하의 출력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PLA가 정답입니다. RAM은 랜덤 액세스 메모리, PROM은 프로그램 가능 ROM, EPROM은 지워서 다시 쓸 수 있는 ROM입니다. 이들은 입력과 출력의 조합으로 논리 함수를 구현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 문제에서는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ALU의 연산 결과가 “0”일 때 세트(set)되는 상태 비트는?

  1. 부호(Sign) 플래그
  2. 오버플로우(Overflow) 플래그
  3. 제로(Zero) 플래그
  4. 캐리(Carry) 플래그
(정답률: 알수없음)
  • ALU의 연산 결과가 "0"일 때는 모든 비트가 0이므로 제로(Zero) 플래그가 세트(set)된다. 제로 플래그는 연산 결과가 0일 때 세트되는 상태 비트로, 다른 플래그들은 연산 결과에 따라 세트되는 상태 비트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제로 플래그가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다음 중 소프트웨어 평가 요소로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검사의 용이성
  2. 신뢰도
  3. 응용성
  4. 중복성
(정답률: 알수없음)
  • 중복성은 소프트웨어 평가 요소로서 적당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중복성은 소프트웨어의 품질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중복성은 코드나 데이터베이스 등에서 중복된 내용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으로, 소프트웨어의 기능성, 성능, 사용성 등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중복성은 소프트웨어 평가 요소로서 적절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논리회로

61. 동기식 카운터와 비동기식 카운터를 비교 설명한 것 중 맞는 것은?

  1. 동기식 카운터는 각 플립플롭의 clock에 동기되는 카운터이다.
  2. 동기식 카운터는 비동기식 카운터에 비해서 안정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3. 동기식과 비동기식 카운터는 플립플롭에 공통으로 클럭(clock)이 공급된다.
  4. 동기식 up-counter는 기억소자로 응용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동기식 카운터는 각 플립플롭의 clock에 동기되는 카운터이다." 이다. 이유는 동기식 카운터는 각 플립플롭이 동일한 클럭 신호에 의해 동시에 업데이트되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비동기식 카운터는 각 플립플롭이 서로 다른 타이밍에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안정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2. 다음 진리표를 보고 논리식으로 바르게 구한 식은?

(정답률: 알수없음)
  • 논리식: (A ∧ ¬B) ∨ (¬A ∧ C)

    진리표에서 ""은 A가 참이고 B가 거짓일 때 또는 A가 거짓이고 C가 참일 때 참이기 때문에, 이를 나타내는 논리식은 (A ∧ ¬B) ∨ (¬A ∧ C)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3. 메모리에 새로운 워드를 저장시키려 한다. 올바른 순서는?

  1. ㉠ - ㉡ - ㉢
  2. ㉢ - ㉡ - ㉠
  3. ㉠ - ㉢ - ㉡
  4. ㉢ - ㉠ - ㉡
(정답률: 알수없음)
  • ㉢에서는 MAR(Memory Address Register)에 주소를 입력하고, 이를 MDR(Memory Data Register)에 저장한다. 그리고 ㉠에서는 MDR에 저장된 데이터를 메모리에 저장시킨다. 마지막으로 ㉡에서는 MAR에 다음 주소를 입력하여 다음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따라서 올바른 순서는 "㉢ - ㉠ -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4. 다음 논리회로의 기능을 나타낸 이름 중 옳은 것은?

  1. 인코더(encoder)
  2. 디코더(decoder)
  3. 반가산기(half-adder)
  4. 전가산기(full-adder)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논리회로는 2개의 이진수와 이전 단계에서의 자리올림수를 입력으로 받아서, 각 자리별로 덧셈을 수행하고 다음 단계로 자리올림수를 출력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이를 위해서는 반가산기(half-adder)보다는 자리올림수를 고려한 전가산기(full-adder)가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전가산기(full-adder)"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5. Toggling 상태를 이용한 플립플롭 형태는?

  1. RS 플립플롭
  2. D 플립플롭
  3. JK 플립플롭
  4. T 플립플롭
(정답률: 알수없음)
  • T 플립플롭은 입력값이 Toggling 상태일 때만 출력값이 반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플립플롭의 상태를 바꾸기 위해 사용되는 입력값이 Toggling 상태일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따라서 T 플립플롭은 Toggling 상태를 이용한 플립플롭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6. 다음 그림의 파형이 Positive 에지 트리거 D플립플롭의 입력으로 들어간다. 플립플롭에서 클럭펄스(CLK) 후 출력(Q)의 값은?

  1. 불변
  2. 반전
  3. 1
  4. 0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0"이다. 이유는 Positive 에지 트리거 D플립플롭에서는 클럭 펄스가 상승할 때(D 입력이 1일 때) 입력값이 출력값으로 전달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파형이 1인 구간에서는 D 입력이 1이 되어 출력값이 1이 되지만, 파형이 0인 구간에서는 D 입력이 0이 되어 출력값이 0이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7. 마스터슬레이브 JK 플립플롭을 사용하는 이유는?

  1. 지연시간을 짧게 하기 위해
  2. 지연시간을 길게 하기 위해
  3. 클럭펄스를 사용할 수 없을 때
  4. 레이싱(racing) 현상을 없애기 위해
(정답률: 알수없음)
  • 마스터슬레이브 JK 플립플롭은 레이싱 현상을 없애기 위해 사용됩니다. 레이싱 현상은 여러 개의 플립플롭이 동시에 업데이트되어 데이터가 충돌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마스터슬레이브 JK 플립플롭을 사용하여 하나의 플립플롭이 업데이트되는 동안 다른 플립플롭은 대기 상태에 있도록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8. (4)10을 그레이 코드(Gray code)로 변환하면?

  1. 0100(G)
  2. 1100(G)
  3. 0110(G)
  4. 0010(G)
(정답률: 알수없음)
  • 그레이 코드는 인접한 두 수의 이진수 표현에서 한 비트만 다르게 표현하는 코드이다. 따라서 4의 이진수인 0100과 0110은 한 비트만 다르다. 이에 따라 4의 그레이 코드는 0100과 0110 중에서 한 비트만 다르게 표현하는 0110이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9. 다음 코드(code) 변환 회로의 명칭은?

  1. BCD-9 보수 변환기
  2. BCD-3초과 코드 변환기
  3. BCD-2421 코드 변환기
  4. BCD-GRAY 코드 변환기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회로는 BCD 코드를 GRAY 코드로 변환하는 회로이다. BCD 코드는 0부터 9까지의 10진수를 나타내는 코드이고, GRAY 코드는 이진수에서 인접한 두 수의 차이가 1인 코드이다. 따라서 이 회로는 BCD 코드를 GRAY 코드로 변환하는 BCD-GRAY 코드 변환기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0. 송신기가 ASCII 코드 1100101을 홀수 패리티를 사용하여 전송한다면 11001011을 보내게 된다. 이 때, 수신측에서 논리적인 검사방식에 주로 사용되는 논리회로는?

  1. AND
  2. NOT
  3. OR
  4. EX-OR
(정답률: 알수없음)
  • 논리적인 검사방식 중 하나인 패리티 검사에서는 송신측에서 전송한 데이터의 비트 수를 세고, 그 중에서 1의 개수가 홀수인지 짝수인지에 따라서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여 전송한다. 수신측에서는 전송된 데이터와 패리티 비트를 이용하여 오류 검사를 수행한다. 이 때, 패리티 비트와 전송된 데이터를 비교하기 위해서는 두 비트열의 각 비트를 비교하여 같은지 다른지를 판단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두 비트를 XOR 연산하여 결과를 얻는 EX-OR 논리회로가 가장 적합하다. 따라서 정답은 "EX-OR"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1. 자기 보수성을 갖고 있는 코드 방식이 아닌 것은?

  1. 3-초과코드 방식
  2. BCD코드 방식
  3. 8421코드 방식
  4. 2421코드 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BCD 코드 방식은 자기 보수성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BCD 코드는 10진수를 4비트 이진수로 나타내는 방식으로, 각 자릿수마다 4비트를 사용합니다. 이진수로 변환할 때 각 자릿수를 4비트로 나누기 때문에, 각 자릿수가 서로 독립적으로 처리됩니다. 따라서 한 자릿수에서 오류가 발생해도 다른 자릿수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BCD 코드 방식은 자기 보수성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2. 다음 그림의 캐스케이드 계수기의 구성에서 총 모듈을 구하면?

  1. 36
  2. 72
  3. 144
  4. 1536
(정답률: 알수없음)
  • 캐스케이드 계수기는 이전 모듈의 출력이 다음 모듈의 입력으로 연결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구성에서는 3개의 D-플립플롭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2의 3승인 8개의 입력이 가능합니다. 각 입력마다 2배씩 증폭되므로, 8개의 입력이 모두 활성화되면 출력은 2의 8승인 256이 됩니다. 그러나 이 구성에서는 6개의 모듈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총 출력은 256의 6승인 16,777,216이 됩니다. 그러나 문제에서는 모듈의 출력이 1536이 되는 것을 요구하고 있으므로, 16,777,216을 1536로 나누면 10,917이 나옵니다. 따라서, 모든 입력이 활성화되면 출력은 1536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3. 논리 게이트의 특성을 결정하는 각 요인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논리 게이트의 입력 파형과 출력 파형 사이에 발생하는 시간 지연을 지연 시간이라 한다.
  2. 논리 게이트의 입·출력 특성 곡선에서 입력 전압에 대한 출력 전압의 High level과 Low level 사이의 전압차를 논리 스윙이라 한다.
  3. 논리 회로가 취급할 수 있는 입력 단자의 수를 팬 인(fan-in)이라 한다.
  4. 논리 회로가 취급할 수 있는 입력 단자의 수를 팬 아웃(fan-out)이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논리 회로가 취급할 수 있는 입력 단자의 수를 팬 인(fan-in)이라 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논리 회로가 취급할 수 있는 입력 단자의 수를 팬 인(fan-in)이라고 하는 것은 맞지만, 이는 논리 게이트의 특성을 결정하는 요인 중 하나가 아닙니다. 논리 게이트의 특성을 결정하는 요인은 입력 전압에 대한 출력 전압의 논리 스윙, 입력 파형과 출력 파형 사이에 발생하는 시간 지연인 지연 시간, 그리고 논리 회로가 취급할 수 있는 출력 부하의 수를 팬 아웃(fan-out)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논리 회로가 취급할 수 있는 입력 단자의 수를 팬 아웃(fan-out)이라 한다."입니다.

    논리 회로가 취급할 수 있는 입력 단자의 수를 팬 아웃(fan-out)이라고 하는 이유는 각 논리 게이트의 출력이 다른 논리 게이트의 입력으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한 논리 게이트의 출력이 다른 논리 게이트의 입력으로 연결될 때, 그 출력이 취급할 수 있는 최대 부하의 수를 팬 아웃이라고 합니다. 이는 논리 회로의 설계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팬 아웃이 크면 논리 회로의 신호 전달이 더 어려워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4. 2진 데이터를 펀치한 카드 덱크가 있다고 한다. 각 카드에는 24개의 36비트 어(WORD)가 들어 있다. 만약 카드가 분당 600장의 속도로 읽힌다면 데이터가 계산기에 들어가는 속도는 초당 몇 비트인가?

  1. 518400
  2. 17280
  3. 8640
  4. 4320
(정답률: 알수없음)
  • 1장의 카드에는 24 x 36비트 = 864비트가 들어있다. 분당 600장의 속도로 읽히므로, 초당 (864 x 600) 비트가 계산기에 들어간다. 이를 계산하면 518400이 되므로, 정답은 "518400"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5. 다음 논리식을 카르노 앱으로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 이다.

    이유는 카르노 맵에서는 인접한 셀들이 한 비트만 다르도록 배열되어야 한다. 따라서 ""과 ""은 한 비트만 다르므로 인접한 셀에 위치해야 한다. 또한, ""와 ""도 한 비트만 다르므로 인접한 셀에 위치해야 한다. 따라서 ""는 두 개의 1로 둘러싸인 셀에 위치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6. 2진수 1011.11을 10진수로 표시하면?

  1. 101.6
  2. 15.75
  3. 11.75
  4. 10.6
(정답률: 알수없음)
  • 2진수 1011.11을 10진수로 변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소수점을 기준으로 정수부와 소수부로 나눕니다.
    정수부: 1011
    소수부: 0.11

    2. 정수부를 2진수에서 10진수로 변환합니다.
    1*2^3 + 0*2^2 + 1*2^1 + 1*2^0 = 8 + 0 + 2 + 1 = 11

    3. 소수부를 2진수에서 10진수로 변환합니다.
    1*2^-1 + 1*2^-2 = 0.5 + 0.25 = 0.75

    4. 정수부와 소수부를 더합니다.
    11 + 0.75 = 11.75

    따라서, 정답은 "11.75"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7. 그림과 같은 회로도의 출력 F는?

(정답률: 알수없음)
  • 입력 A와 B 중 하나가 1이면 AND 게이트의 출력이 0이 되므로 OR 게이트의 입력으로 들어가는 C와 D는 무시된다. 따라서 출력 F는 A와 B의 AND 연산 결과와 같으므로 ""이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8. 다음 중 10개의 플립플롭을 사용하여 만들 수 있는 카운터의 모듈러스 값과 최대 카운터 값으로 올바른 것은?

  1. 10, 9
  2. 100, 99
  3. 1024, 1023
  4. 100, 999
(정답률: 알수없음)
  • 플립플롭 1개는 2가지 상태를 가질 수 있으므로, 10개의 플립플롭은 2^10 = 1024가지 상태를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듈러스 값은 1024가 됩니다.

    최대 카운터 값은 모듈러스 값에서 1을 뺀 값이 됩니다. 이는 모든 플립플롭이 1로 셋팅되었을 때의 상태를 나타내며, 이 경우 카운터 값은 1023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24, 1023"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9. 4단 하향 Counter에서 10번째 클럭펄스가 인가되면 각단이 나타내는 2진수를 10진수로 변환하면?

  1. 6
  2. 7
  3. 8
  4. 9
(정답률: 알수없음)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0. 다음 논리회로의 이름은?

  1. 디코더
  2. 인코더
  3. 디멀티플렉서
  4. 멀티플렉서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논리회로는 입력선과 제어선을 이용하여 여러 개의 입력 중에서 하나의 출력을 선택하는 기능을 수행하는데, 이는 멀티플렉서의 기능과 일치하기 때문에 "멀티플렉서"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과목: 정보통신개론

81. 디지털 변조 방식 중에서 전송속도를 높이기 위하여 위상과 진폭을 함께 변화시켜서 변조하는 방식은?

  1. ASK
  2. PSK
  3. FSK
  4. QAM
(정답률: 알수없음)
  • QAM은 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의 약자로, 위상과 진폭을 함께 변화시켜서 변조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두 개의 진폭과 두 개의 위상을 조합하여 4개의 신호를 만들어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송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QAM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2. ITU-T에서 권고한 B-ISDN ATM의 프로토콜 구조가 아닌 것은?

  1. 사용자 평면
  2. 제어 평면
  3. 통합 평면
  4. 관리 평면
(정답률: 알수없음)
  • B-ISDN ATM의 프로토콜 구조에서 "통합 평면"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대신, 사용자 평면, 제어 평면, 관리 평면이 존재합니다. 이들은 각각 ATM 네트워크에서 데이터 전송, 연결 설정 및 해제, 네트워크 관리 등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통합 평면"은 ITU-T에서 권고한 ATM 프로토콜 구조와는 관련이 없는 용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3. 다음 중 3 ~ 20[MHz]의 주파수 범위에 해당하는 명칭은?

  1. LF
  2. MF
  3. HF
  4. VHF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HF"입니다.

    3 ~ 30[MHz]의 주파수 범위를 HF(High Frequency)라고 부릅니다. 이는 라디오 통신에서 중거리 통신에 사용되는 주파수 범위로, 대기권 상층을 이용하여 전파를 전달합니다. 이 범위의 전파는 지표파로부터 반사되어 전파의 범위가 멀리 뻗어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주파수 범위는 VHF보다는 전파의 파장이 길어서 빌딩이나 산 등 장애물을 통과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항공 및 해상 통신, 군사 통신 등에 사용됩니다.

    LF(Low Frequency)는 30 ~ 300[kHz], MF(Medium Frequency)는 300 ~ 3000[kHz], VHF(Very High Frequency)는 30 ~ 300[MHz]의 주파수 범위를 갖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4. 다음 중 DSU(Digital Service Unit)의 기능은?

  1.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시킨다.
  2.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시킨다.
  3. 아날로그 신호를 아날로그 데이터로 변환시킨다.
  4. 디지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DSU는 디지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시키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이는 디지털 데이터를 전송 가능한 형태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디지털 신호는 0과 1로 이루어진 이진수열로 표현되며, 이를 통해 디지털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5. 다음 중 패킷교환망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회선이용 효율의 극대화
  2. 전송품질이 우수하여 고신뢰성
  3. 정보를 패킷단위로 전송
  4. 컴퓨터와 단말 사이에 직접적인 통신회선 설정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컴퓨터와 단말 사이에 직접적인 통신회선 설정"

    패킷교환망은 정보를 패킷 단위로 전송하며, 회선이용 효율을 극대화하고 전송품질이 우수하여 고신뢰성을 가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패킷교환망은 컴퓨터와 단말 사이에 직접적인 통신회선을 설정하지 않습니다. 대신 패킷교환망은 여러 개의 노드와 링크로 구성되어 있으며, 패킷은 이러한 노드와 링크를 통해 전송됩니다. 따라서 패킷교환망은 컴퓨터와 단말 사이에 직접적인 통신회선을 설정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6. 전화와 텔레비전의 연결에 의한 정보서비스의 형태는?

  1. 비디오텍스(videotex)
  2. 텔레텍스트(tleltext)
  3. 팩시밀리(fax)
  4. 텔렉스(telex)
(정답률: 알수없음)
  • 비디오텍스는 전화와 텔레비전을 이용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사용자는 텔레비전 화면에 나타난 메뉴를 선택하여 원하는 정보를 검색하거나, 텍스트나 그림 등의 정보를 시청할 수 있다. 따라서, 비디오텍스는 전화와 텔레비전의 연결에 의한 정보서비스의 형태이며, 다른 보기인 텔레텍스트, 팩시밀리, 텔렉스는 각각 전자문서, 팩스, 전신서비스에 해당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7. 다음 중 LAN의 한 종류인 “10Base 5”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표준 전송매체는?

  1. Coaxial cable
  2. Optical cable
  3. UTP(unshielded twisted pair)
  4. Microwave
(정답률: 알수없음)
  • 10Base 5 네트워크에서는 Coaxial cable이 사용됩니다. 이는 두 개의 동심원형 전기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으며, 내부의 동심원형 전선은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외부의 전기적인 인터페이스는 전기적인 잡음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Coaxial cable은 10Base 5 네트워크에서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을 보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8. 가상회선방식의 패킷교환망에서 프토토콜이 수행하는 기능이 아닌 것은?

  1. 순서제어
  2. 흐름제어
  3. 오류제어
  4. 시간제어
(정답률: 알수없음)
  • 가상회선방식의 패킷교환망에서는 시간제어 기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는 가상회선 방식에서 패킷이 전송될 경로가 미리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패킷이 도착하는 시간이 일정하게 보장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간제어 기능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9. OSI 7계층 참조모델 중 데이터링크 계층의 주요기능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데이터링크의 설정과 해지
  2. 경로설정 및 다중화
  3. 에러제어
  4. 흐름제어
(정답률: 알수없음)
  • 데이터링크 계층의 주요 기능 중 경로 설정 및 다중화는 네트워크 계층에서 수행되는 기능이므로 해당되지 않습니다. 데이터링크 계층은 물리적인 매체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고, 에러 제어와 흐름 제어를 수행합니다. 또한 데이터링크의 설정과 해지는 데이터링크 계층에서 수행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0. 전송할 데이터의 앞 부분과 뒷 부분에 헤더(header)와 트레일러(trailer)를 첨가시키는 과정은?

  1. 정보의 분할
  2. 정보의 캡슐화
  3. 동기화
  4. 순서지정
(정답률: 알수없음)
  • 정보의 캡슐화는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헤더와 트레일러를 추가하여 하나의 패킷으로 묶는 과정을 말한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안정성과 보안성을 높일 수 있으며, 전송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오류나 손실을 방지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정보의 캡슐화가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1. 다음 중 주파수분할 다중화 방식에서 인접하는 서브채널(sub-channel)들 사이에 두는 것은?

  1. 터미널(terminal)
  2. 대역폭(frequency band)
  3. 보호대역(guard bnad)
  4. 타임슬롯(time slot)
(정답률: 알수없음)
  • 주파수분할 다중화 방식에서 인접하는 서브채널들 사이에는 보호대역(guard band)을 두는데, 이는 서로 간섭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보호대역은 인접한 서브채널들 사이에 일정한 주파수 간격을 두어 각 채널의 신호가 서로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효율적인 주파수 이용과 더 나은 통신 품질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2. 다음 중 ATM셀의 헤더를 구성하는 필드에서 경로배정용에 사용되는 것은?

  1. GFC(Generic flow control)
  2. VPI(Virtual path identifier)
  3. PT(Payload type)
  4. CLP(Cell loss priority)
(정답률: 알수없음)
  • ATM셀의 헤더를 구성하는 필드 중 경로배정용에 사용되는 것은 VPI(Virtual path identifier)입니다. VPI는 가상 경로 식별자로, ATM 네트워크에서 데이터가 전송될 경로를 식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ATM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GFC는 ATM셀의 흐름 제어를 위해 사용되며, PT는 ATM셀의 페이로드 유형을 식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CLP는 ATM셀의 손실 우선순위를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3. 샤논(Shannon)의 정리에서 통신 채널용량에 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대역폭(W)에 비례한다.
  2. 신호대잡음비(S/N)가 클수록 증가한다.
  3. 신호전력(S)이 클수록 증가한다.
  4. 잡음전력(N)과는 무관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잡음전력(N)과는 무관하다는 설명은 적합하지 않다. 이는 샤논의 정리에서 통신 채널용량은 대역폭(W)과 신호대잡음비(S/N)에 의해 결정되는데, 신호대잡음비(S/N)은 신호전력(S)과 잡음전력(N)의 비율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잡음전력(N)이 증가하면 신호대잡음비(S/N)이 감소하여 통신 채널용량이 감소하게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4. 분리된 두 장치간에 교대로 데이터를 교환하는 통신방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단향 통신방식
  2. 반이중 통신방식
  3. 전이중 통신방식
  4. 포인트 투 포인트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반이중 통신방식은 두 장치가 동시에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는 방식으로, 양방향 통신이 가능합니다. 반면에 단향 통신방식은 한쪽 방향으로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고, 전이중 통신방식은 두 장치가 동시에 양방향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지만, 각각의 방향으로 별도의 회선이 필요합니다. 포인트 투 포인트 방식은 두 장치 간에 직접적인 연결이 필요한 방식입니다. 따라서, 두 장치가 교대로 데이터를 교환하는 방식은 반이중 통신방식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5. 다음 중 CATV의 주요 구성 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헤드앤드(HEAD-END)
  2. 송신 안테나
  3. 전송로
  4. 가입자 단말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CATV의 주요 구성 요소는 헤드앤드, 전송로, 가입자 단말장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중에서 송신 안테나는 CATV 시스템에서 사용되지 않는 구성 요소입니다. CATV 시스템은 지상파 방송국에서 전송되는 신호를 받아들이기 위해 안테나를 사용하지만, 이는 수신 안테나이며 송신 안테나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송신 안테나가 CATV의 주요 구성 요소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6. 다음 중 아날로그 변조방식이 아닌 것은?

  1. 진폭변조
  2. 주파수변조
  3. 위상변조
  4. 채널변조
(정답률: 알수없음)
  • 채널변조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전송하는 방식으로, 아날로그 변조 방식이 아닙니다. 즉, 채널변조는 디지털 변조 방식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7. 다음 중 미국의 군사용 방공시스템으로 사용된 최초의 데이터 통신시스템은?

  1. ARPA
  2. CTSS
  3. SABRE
  4. SAGE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SAGE"입니다. SAGE는 Semi-Automatic Ground Environment의 약자로, 미국의 군사용 방공시스템으로 사용된 최초의 데이터 통신시스템입니다. SAGE는 1950년대 후반부터 1980년대 초반까지 사용되었으며, 미국과 캐나다의 공군이 함께 운영하였습니다. SAGE는 미국의 방공작전을 지원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레이더와 컴퓨터를 결합하여 공중공격을 탐지하고 추적하는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이를 위해 SAGE는 레이더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전국적으로 연결된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를 전송하였습니다. 이러한 기술적인 발전은 후에 인터넷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8. 다음 통신망 구성 형태 중 각 노드가 계층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은?

  1. 트리(Tree)형
  2. 링(Ring)형
  3. 스타(Star)형
  4. 버스(Bus)형
(정답률: 알수없음)
  • 트리(Tree)형 구성은 각 노드가 계층적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상위 노드에서 하위 노드로 데이터가 전달되는 구조입니다. 이러한 구성은 중앙 집중식으로 관리하기 쉽고, 확장성이 높아서 대규모 네트워크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9. 다음 중 외부의 전자기적인 영향을 받지 않는 매체는?

  1. 동축 케이블
  2. 트위스트페어 케이블
  3. 광섬유 케이블
  4. UTP 케이블
(정답률: 알수없음)
  • 광섬유 케이블은 전기 신호가 아닌 빛의 신호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에 외부의 전자기적인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0. 다음 중 ITU-T의 권고안 X 시리즈는 어떤 내용인가?

  1. 전화망을 이용한 데이터전송에 관한 사항
  2. 축적프로그램 제어식 교환의 프로그램에 관한 사항
  3. 공중테이터통신망을 이용한 데이터전송에 관한 사항
  4. 전신의 전송 및 교환에 관한 사항
(정답률: 알수없음)
  • ITU-T의 권고안 X 시리즈는 공중테이터통신망을 이용한 데이터전송에 관한 사항을 다루는 권고안 시리즈입니다. 이는 인터넷과 같은 데이터 통신망을 이용한 통신 기술에 대한 규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