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9-02)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구)
(2007-09-02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프로그래밍일반

1. 수식 구문의 표현법 중 피연산자를 먼저 표기하고 연산자를 나중에 표기하는 방법은?

  1. Prefix Notation
  2. Infix Notation
  3. Postfix Notation
  4. Outfix Notation
(정답률: 알수없음)
  • Postfix Notation은 피연산자를 먼저 표기하고 연산자를 나중에 표기하는 방법으로, 연산자 우선순위나 괄호 등을 고려하지 않아도 되어 간단하고 직관적이다. 또한 계산기 등에서 스택을 이용해 계산할 때 유용하게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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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에 가장 적합한 것은?

  1. PAPSCAL
  2. COBOL
  3. C
  4. BASIC
(정답률: 알수없음)
  • 시스템 프로그래밍은 하드웨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메모리와 같은 하드웨어 자원을 직접 다루어야 합니다.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저수준의 제어가 필요하며, C 언어는 이러한 저수준의 제어를 지원하는 언어입니다. 또한 C 언어는 컴파일러가 존재하며, 이를 통해 빠르고 효율적인 코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에 가장 적합한 것은 C 언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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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터프리터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융통성을 강조한 처리 기법이다.
  2. 정적 자료 구조이다.
  3. 명령 단위별로 번역 즉시 실행한다.
  4. BASIC은 인터프리터 기법에 해당하는 언어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인터프리터 기법은 프로그램을 한 줄씩 번역하고 즉시 실행하는 방식으로, 융통성이 높고 디버깅이 쉽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정적 자료 구조를 사용하기 때문에 실행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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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언어의 구문 요소 중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컴퓨터에 의하여 직접 실행되는 명령어가 아니며, 프로그램을 이해하기에 도움이 되는 내용들을 기록한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예약어
  2. 주석
  3. 구분 문자
  4. 문장
(정답률: 알수없음)
  • 주석은 프로그램을 이해하기에 도움이 되는 내용들을 기록한 것으로, 컴퓨터에 의해 직접 실행되지 않는다. 따라서 프로그램의 실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예약어는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미리 정의된 특별한 의미를 가지는 단어이며, 구분 문자는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기호들을 말한다. 문장은 프로그램에서 실행되는 명령어들의 집합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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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프로그램 수행 순서로 옳은 것은?

  1. ② → ① → ③
  2. ① → ② → ③
  3. ① → ③ → ②
  4. ③ → ① → ②
(정답률: 알수없음)
  • ① → ③ → ② 순서로 프로그램이 수행됩니다.

    ①에서는 변수 a와 b에 각각 10과 20을 대입하고, if문을 통해 a가 b보다 작은지 비교합니다. a가 b보다 작지 않으므로 else문으로 넘어가 변수 c에 30을 대입합니다.

    ③에서는 변수 c와 d를 더한 값을 출력합니다. 변수 c는 이전에 30이 대입되었으므로, d에 40을 대입한 후 70을 출력합니다.

    마지막으로 ②에서는 변수 a와 b를 더한 값을 출력합니다. 변수 a는 이전에 10이 대입되었으므로, b에 20을 대입한 후 30을 출력합니다.

    따라서, ① → ③ → ② 순서로 프로그램이 수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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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C언어에서 문자형 자료 선언시 사용하는 자료형은?

  1. char
  2. int
  3. float
  4. double
(정답률: 알수없음)
  • 문자형 자료를 선언할 때는 "char" 자료형을 사용합니다. 이는 문자를 저장하기 위한 자료형으로, 한 글자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int", "float", "double" 자료형은 숫자를 저장하기 위한 자료형이며, 문자를 저장할 수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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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구문 분석의 결과물로 구문 분석기가 올바른 문장에 대해 문장의 구조를 트리 형식으로 표현한 것은?

  1. 파스 트리
  2. 분석 트리
  3. 구조 트리
  4. 정의 트리
(정답률: 알수없음)
  • 파스 트리는 구문 분석의 결과물로, 문장의 구조를 트리 형식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이는 문장을 구성하는 단어들의 관계를 나타내며, 각 노드는 문장의 구성 요소를 나타내고 간선은 그들 사이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파스 트리는 올바른 문장에 대해 구문 분석기가 생성한 문장 구조를 나타내는 것으로, "파스 트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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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C 언어에서 사용하는 기억클래스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자동 변수
  2. 내부 변수
  3. 레지스터 변수
  4. 정적 변수
(정답률: 알수없음)
  • 내부 변수는 C 언어에서 사용하는 기억 클래스가 아닙니다. 이유는 내부 변수는 함수 내에서만 사용되는 지역 변수로, 다른 함수에서는 접근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내부 변수는 기억 클래스가 아니라 함수 내에서만 사용되는 변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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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기계어의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프로그램의 실행 속도가 빠르다.
  2. 프로그램의 유지 보수가 용이하다.
  3. 호환성이 없고 기계마다 언어가 다르다.
  4. 2진수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표현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기계어는 기계가 직접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지만, 호환성이 없고 기계마다 언어가 다르기 때문에 유지 보수가 어렵다. 그러나 프로그램이 작성된 기계어 코드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수정이나 추가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유지 보수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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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예약어(Reserved word)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프로그램에서 변수명으로 사용할 수 없다.
  2. 번역 과정에서 속도를 높여준다.
  3. 프로그램의 신뢰성을 향상시켜줄 수 있다.
  4. 새로운 언어에서는 예약어의 수가 줄어들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번역 과정에서 속도를 높여준다. (예약어를 미리 정해놓음으로써 번역기가 더 빠르게 코드를 해석할 수 있기 때문) 새로운 언어에서는 예약어의 수가 줄어들고 있다는 이유는, 이전에는 번역기의 성능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예약어를 최대한 줄여서 번역 속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했지만, 현재는 번역기의 성능이 향상되어 예약어의 수를 줄여도 문제가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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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절대로더에서 기능과 그 행위 주체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 기억 장소 할당 – 프로그래머
  2. 연결 – 로더
  3. 재배치 – 어셈블러
  4. 적재 – 로더
(정답률: 알수없음)
  • 연결은 로더의 역할이 아니라 링커(Linker)의 역할이기 때문에, "연결 - 로더"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로더는 기억 장소 할당, 재배치, 적재 등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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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시간 구역성의 예가 아닌 것은?

  1. 배열 순례(array traversal)
  2. 순환(looping)
  3. 부프로그램(subprogram)
  4. 집계(totaling) 등에 사용되는 변수
(정답률: 알수없음)
  • 배열 순례는 시간 구역성과 관련이 있으며, 배열의 각 요소를 차례대로 접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배열 순례(array traversal)"이 아닌 것은 시간 구역성과 관련이 없는 변수인 "부프로그램(subprogram)", "집계(totaling) 등에 사용되는 변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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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순서 제어 구조에서 묵시적인 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1. 반복문을 사용하는 방법
  2. GOTO문을 사용하는 방법
  3. 연산자의 우선 순위에 따른 수식 계산
  4. 연산자의 순서를 프로그래머가 변경하는 방법
(정답률: 알수없음)
  • 연산자의 우선 순위에 따른 수식 계산은 묵시적인 방법이다. 이는 프로그래머가 명시적으로 제어 흐름을 지정하지 않아도, 연산자의 우선 순위에 따라 자연스럽게 코드가 실행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2 + 3 * 4"라는 수식에서는 곱셈 연산이 먼저 수행되므로 결과값은 14가 된다. 이처럼 연산자의 우선 순위에 따라 코드가 실행되는 것은 프로그래머가 명시적으로 제어 흐름을 지정하지 않아도 되므로 묵시적인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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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정규표현(Regular Expression)을 받아들이는 효율적인 오토마타(automata)는?

  1. 유한 상태 오토마타
  2. 푸쉬다운 오토마타
  3. 튜링 머쉰
  4. 선형 제한 오토마타
(정답률: 알수없음)
  • 정규표현은 유한한 문자열을 생성하기 때문에, 이를 받아들이는 가장 적합한 오토마타는 유한 상태 오토마타입니다. 유한 상태 오토마타는 유한한 상태와 전이 함수를 가지며, 입력 문자열을 받아들이면서 상태를 변경합니다. 따라서 정규표현과 같이 유한한 문자열을 처리하는데 적합합니다. 푸쉬다운 오토마타는 스택을 사용하여 비교적 복잡한 언어를 처리하는데 적합하며, 튜링 머신은 모든 계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 비효율적입니다. 선형 제한 오토마타는 일부 제한이 있는 언어를 처리하는데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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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시스템 소프트웨어 중 기계어로 번역된 목적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주기억장치로 적재하는 것은?

  1. 어셈블러
  2. 매크로 프로세서
  3. 링커
  4. 로더
(정답률: 알수없음)
  • 로더는 기계어로 번역된 목적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주기억장치로 적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정답은 "로더"입니다. 어셈블러는 어셈블리어로 작성된 소스코드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역할을 하며, 매크로 프로세서는 매크로를 처리하여 소스코드를 생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링커는 여러 개의 목적 파일을 하나의 실행 파일로 결합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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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인터럽트의 종류 중 프로그래머에 의해 발생하는 인터럽트로서 보통 입출력의 수행, 기억장치의 할당 및 오퍼레이터와의 대화 등의 작업 수행시 발생하는 것은?

  1. 입·출력 인터럽트
  2. 외부 인터럽트
  3. 기계 검사 인터럽트
  4. SVC 인터럽트
(정답률: 알수없음)
  • SVC 인터럽트는 시스템 콜을 호출하여 운영체제에게 특정 작업을 요청하는 인터럽트이기 때문에, 입출력의 수행, 기억장치의 할당 및 오퍼레이터와의 대화 등의 작업 수행시 발생하는 것이다. 다른 인터럽트들은 하드웨어나 외부 장치의 상태 변화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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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프로그램언어의 문장구조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1. while(expression) statement;
  2. for(expression-1; expression-2; expression-3) statement;
  3. if(expression) statement-1; else statement-2;
  4. do {statement;} whlie(expression);
(정답률: 알수없음)
  • "if(expression) statement-1; else statement-2;" 문장구조는 조건문에 따라 실행할 문장을 선택하는 구조이며, 나머지 세 구조는 반복문에 해당하는 구조이다.

    if(expression) statement-1; else statement-2; 구조는 조건문에 따라 실행할 문장을 선택하는 구조로, 조건식(expression)이 참(true)이면 statement-1을 실행하고, 거짓(false)이면 statement-2를 실행한다.

    즉, 이 구조는 조건에 따라 실행할 문장을 선택하는 분기문이며, 나머지 세 구조는 반복문으로서 조건식이 참일 동안 반복해서 실행하는 구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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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운영체저의 성능 평가요소에 아닌 것은?

  1. 비용
  2. 반환 시간
  3. 신뢰도
  4. 처리 능력
(정답률: 알수없음)
  •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요소는 시스템의 처리 능력, 반환 시간, 신뢰도 등과 같은 기술적인 측면을 고려합니다. 하지만 비용은 기술적인 측면이 아닌 경제적인 측면에서의 요소이기 때문에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요소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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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고급 언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람 중심의 언어이다.
  2. 상이한 기계에서 별다른 수정 없이 실행 가능하다.
  3. 번역 과정 없이 실행 가능하다.
  4. C, COBOL 등의 언어는 고급 언어에 해당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번역 과정 없이 실행 가능하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고급 언어는 인간이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로 번역되어 실행됩니다. 따라서 번역 과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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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BNF 기호 중 정의를 의미하는 것은?

  1. ::=
  2. <>
  3. |
  4. #
(정답률: 알수없음)
  • "::="은 BNF 문법에서 새로운 기호를 정의할 때 사용되는 기호입니다. 즉, 왼쪽에 쓰인 기호를 오른쪽에 쓰인 기호로 정의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A ::= B | C"는 "A는 B 또는 C로 정의된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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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21. 레지스터에 저장되어 있는 몇 개의 비트를 1로 하기 위해서는 그 장소에 x를 데이터에 y연산을 하면 된ㄷ. 이때 x와 y는?

  1. x = 0, y = AND
  2. x = 1, y = AND
  3. x = 1, y = OR
  4. x = 0, y = OR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x = 1, y = OR" 이다.

    OR 연산은 두 비트 중 하나라도 1이면 결과가 1이 되기 때문에, 레지스터에 저장된 비트 중 하나를 1로 만들기 위해서는 1을 데이터에 OR 연산하면 된다. 따라서 x는 1이 되어야 하고, y는 OR 연산이 되어야 한다.

    다른 보기들은 AND 연산을 사용하거나 x 값이 0인 경우를 포함하고 있어, 레지스터에 저장된 비트를 1로 만드는데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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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비가중치 코드(Non-weighted code)는?

  1. 51111 코드
  2. 2421 코드
  3. 8421 코드
  4. 3초과 코드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3초과 코드"이다.

    비가중치 코드는 각 자리의 수가 가지는 가중치가 모두 동일하다. 예를 들어, 51111 코드는 모든 자리의 수가 1이므로 가중치가 모두 동일하다. 2421 코드는 첫 번째 자리의 수가 2, 두 번째 자리의 수가 4, 세 번째 자리의 수가 2, 네 번째 자리의 수가 1이므로 가중치가 서로 다르다. 8421 코드도 마찬가지로 가중치가 서로 다르다.

    하지만 "3초과 코드"는 비가중치 코드이다. 이 코드는 0부터 9까지의 숫자를 3비트 이상으로 표현하는 코드이며, 각 자리의 수가 가지는 가중치가 모두 동일하다. 예를 들어, 3비트로 표현하는 경우 0은 000, 1은 001, 2는 010, 3은 011, 4는 100, 5는 101, 6은 110, 7은 111로 표현된다. 이 때, 각 자리의 수가 가지는 가중치는 모두 1이다. 따라서 "3초과 코드"는 비가중치 코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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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2진수 1011010을 8진수로 올바르게 변환시킨 것은?

  1. 132
  2. 123
  3. 124
  4. 142
(정답률: 알수없음)
  • 2진수 1011010을 3자리씩 끊어서 각각을 8진수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10 110 10 → 2 6 2

    따라서 2진수 1011010을 8진수로 올바르게 변환한 값은 "262"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132"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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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N개의 입력 데이터에서 입력선을 선택하여 단일 채널로 송신하는 것은?

  1. 인코더
  2. 감산기
  3. 전가산기
  4. 멀티플렉서
(정답률: 알수없음)
  • 멀티플렉서는 여러 개의 입력선 중에서 하나의 출력선을 선택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장치이다. 따라서 N개의 입력 데이터에서 입력선을 선택하여 단일 채널로 송신하는 것은 멀티플렉서를 사용하는 것이다. 인코더는 입력 데이터를 압축하는 장치이고, 감산기와 전가산기는 덧셈과 뺄셈을 수행하는 장치이므로 이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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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연산 후 입력자료가 보존되는 컴퓨터의 유형은?

  1. 0 Address 방식
  2. 1 Address 방식
  3. 2 Address 방식
  4. 3 Address 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3 Address 방식은 연산에 필요한 두 개의 피연산자와 결과를 저장할 세 번째 메모리 주소를 사용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연산 후 입력자료가 보존되는 컴퓨터의 유형으로 적합하다. 0 Address 방식은 스택 기반의 방식으로, 연산에 필요한 피연산자를 스택에 저장하고 결과를 다시 스택에 저장하는 방식이므로 입력자료가 보존되지 않는다. 1 Address 방식은 연산에 필요한 한 개의 피연산자와 결과를 저장할 메모리 주소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입력자료가 보존되지 않는다. 2 Address 방식은 연산에 필요한 두 개의 피연산자와 결과를 저장할 메모리 주소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입력자료가 보존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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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인덱스 레지스터(index register)의 사용 목적이 아닌 것은?

  1. 어드레스(address) 수정
  2. 반복 계산 수행
  3. 서브루틴(shbroutine) 연결
  4. 입·출력
(정답률: 알수없음)
  • 인덱스 레지스터는 주로 어드레스 수정과 반복 계산 수행, 그리고 서브루틴 연결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입·출력은 인덱스 레지스터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입·출력은 입·출력 장치와 CPU 간의 데이터 전송을 위한 특수한 명령어와 레지스터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인덱스 레지스터의 사용 목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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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과 같이 세 개의 마이크로 동작(micro operation)이 이루어졌을 경우에 이 동작이 끝났을 때 A 레지스터 상태는?

(정답률: 알수없음)
  • 세 개의 마이크로 동작은 순서대로 A 레지스터 값을 B 레지스터로 옮기는 동작, B 레지스터 값을 A 레지스터로 옮기는 동작, 그리고 A 레지스터 값을 출력하는 동작입니다. 따라서 A 레지스터의 값은 처음과 같이 1010이 유지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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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인터럽트와 관계 없는 것은?

  1. daisy chain
  2. polling
  3. stack
  4. DMA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DMA"입니다.

    인터럽트와 관련된 용어들은 모두 컴퓨터 시스템에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의 동작을 제어하거나 조정하는 방법들입니다.

    - "Daisy chain"은 인터럽트를 처리하는 방법 중 하나로, 여러 개의 인터럽트 요청 중에서 우선순위가 높은 것부터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 "Polling"은 CPU가 주기적으로 특정 장치나 상태를 확인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방식입니다.
    - "Stack"은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함수 호출과 반환 등의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메모리 공간입니다.

    반면, "DMA"는 인터럽트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방식으로, 주변장치와 메모리 간의 데이터 전송을 CPU의 개입 없이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DMA는 인터럽트와는 별개의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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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주기억 장치에서 접근 시간(access time)을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판독 신호(read signal)를 발생한 후 자료를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에 옮기는데 까지의 시간
  2. 판독 신호 발생 후 자료를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에 옮기는데 까지의 시간
  3.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의 내용을 메모리 버퍼 페지스터로 옮기는데 까지의 시간
  4. 판독 신호를 발생한 후 다음 판독 신호가 발생할 때 까지의 시간
(정답률: 알수없음)
  • 주기억 장치에서 접근 시간(access time)은 "판독 신호 발생 후 자료를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에 옮기는데 까지의 시간"입니다. 이는 주기억장치에서 데이터를 읽어오기 위해 필요한 시간으로, 데이터를 읽어오기 위해 판독 신호를 발생시키고, 해당 데이터를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에 옮기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과정이 완료되는 시간이 접근 시간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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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B000H 번지에서 DAFFH 번지 까지의 메모리 영역은 모두 몇 페이지(page)인가? (단, 100H = 1page 임)

  1. 23
  2. 33
  3. 43
  4. 53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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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자료의 상한치와 하한치를 미리 정해두고 입력되는 자료와 비교하여 그 범위 안에 있는지를 검사(check) 하는 것은?

  1. Format check
  2. Sequence check
  3. Limit check
  4. Logical check
(정답률: 알수없음)
  • 상한치와 하한치를 미리 정해두고 입력되는 자료와 비교하여 그 범위 안에 있는지를 검사하는 것은 "Limit check"이다. 이는 입력된 자료가 일정한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하여 데이터의 정확성을 보장하기 위한 검사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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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2진수 1010(2)을 그레잊(Gray) 코드로 변환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1111
  2. 1001
  3. 1011
  4. 1101
(정답률: 알수없음)
  • 2진수 1010(2)을 그레이 코드로 변환하면, 첫 번째 비트는 그대로 두고, 두 번째 비트부터는 이전 비트와 XOR 연산을 수행하여 구합니다.

    따라서,
    - 첫 번째 비트는 1
    - 두 번째 비트는 1 XOR 0 = 1
    - 세 번째 비트는 0 XOR 1 = 1
    - 네 번째 비트는 1 XOR 0 = 1

    결과적으로, 그레이 코드로 변환한 값은 "1111"이 됩니다.

    그 외의 보기들은 첫 번째 비트는 모두 1이지만, 두 번째 비트부터는 이전 비트와 XOR 연산을 수행한 결과가 다르기 때문에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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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간접주소 지정방식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인스트럭션의 길이가 짧아진다.
  2. 다른 방식보다 신속하게 처리된다.
  3. 용량이 큰 기억장치에 대한 주소지정에 적합하다.
  4. 기억장치에 최소 두 번 접근해야 오퍼랜드를 얻을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다른 방식보다 신속하게 처리된다."가 틀린 것은 아니다. 간접주소 지정방식은 인스트럭션의 길이가 짧아지고, 용량이 큰 기억장치에 대한 주소지정에 적합하며, 기억장치에 최소 두 번 접근해야 오퍼랜드를 얻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이 방식은 다른 방식보다 신속하게 처리될 수 있다는 이유는, 간접주소 지정방식에서는 주소값을 레지스터에 미리 저장해두고 사용하기 때문에, 메모리에서 주소값을 가져오는 과정이 생략되어 처리속도가 빨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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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tri-state buffer 의 기능을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여러 개의 어드레서 선을 입력으로 받아 하나의 출력만을 동작시킨다.
  2. enable될 경우 논리적 기능을 갖추며, dlsable되면 고임피던스 상태가 되어 회로가 끊어진 상태가 된다.
  3. CPU의 내부 구성 요소로써 데이터 저장기능을 수행한다.
  4. 레지스터 값의 일시적인 대피 및 복귀기능을 가지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tri-state buffer는 enable될 경우 입력신호를 출력으로 전달하는 논리적 기능을 갖추며, disable되면 출력이 고임피던스 상태가 되어 회로가 끊어진 상태가 된다. 따라서 여러 개의 어드레서 선을 입력으로 받아 하나의 출력만을 동작시키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CPU의 내부 구성 요소로써 데이터 저장기능을 수행하거나 레지스터 값의 일시적인 대피 및 복귀기능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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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명령어 수행 시 주기억장치로부터 CPU 내의 인스트럭션 레지스터(IR)로 명령어를 읽어와야 한다. 이 때 주기억장치와 IR 사이의 중간자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것은?

  1. PC
  2. ALU
  3. MAR
  4. MBR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MBR"이다. MBR은 Memory Buffer Register의 약자로, 주기억장치와 CPU 사이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명령어를 읽어오기 위해 CPU가 요청한 데이터는 MBR을 통해 주기억장치에서 CPU로 전송된다. 따라서 MBR은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의 중간자 역할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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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상대 주소 지정 방식(relative addressing mode)에 가장 많이 쓰이는 명령어는?

  1. 분기 명령어
  2. 전달 명령어
  3. 감산 명령어
  4. 입·출력 명령어
(정답률: 알수없음)
  • 상대 주소 지정 방식은 현재 위치에서 상대적인 주소를 이용하여 메모리에 접근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명령어는 분기 명령어이다. 분기 명령어는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을 변경하는 명령어로, 상대 주소를 이용하여 다른 위치로 점프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의 제어 흐름을 유연하게 조작할 수 있으며, 반복문과 조건문 등의 제어 구조를 구현할 수 있다. 따라서 분기 명령어는 상대 주소 지정 방식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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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메모리 계층(hierarchy)에서 캐시 메모리로 주로 사용되는 것은?

  1. ROM
  2. DRAM
  3. SRAM
  4. VRAM
(정답률: 알수없음)
  • SRAM은 빠른 액세스 시간과 비교적 작은 크기로 인해 캐시 메모리에 주로 사용됩니다. 또한 SRAM은 전원이 꺼져도 데이터를 보존할 수 있기 때문에 캐시 메모리에 적합합니다. 반면에 ROM은 읽기 전용 메모리이고, DRAM은 액세스 시간이 느리고 전원이 꺼지면 데이터가 손실될 수 있습니다. VRAM은 그래픽 처리에 사용되는 메모리이므로 캐시 메모리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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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동기 고정식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제어의 특성을 설명한 것이 아닌 것은?

  1. 중앙처리장치의 시간 이용이 비효율적이다.
  2. 여러 종류의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의 수행 시 CPU 사이클타임이 실제적인 오퍼레이션 시간보다 길다.
  3. 제어장치의 구현이 간단하다.
  4.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이 끝나고 다음 오퍼레이션이 수행 될 때까지 시간 지연이 있게 되어 CPU 처리속도가 느려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제어장치의 구현이 간단하다."입니다.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제어는 CPU의 작업을 제어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CPU의 작업을 작은 단위로 쪼개어 각각의 작은 단위인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으로 나누어 제어합니다. 이 방법은 제어장치의 구현이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이 끝나고 다음 오퍼레이션이 수행 될 때까지 시간 지연이 있게 되어 CPU 처리속도가 느려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는 중앙처리장치의 시간 이용이 비효율적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여러 종류의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의 수행 시 CPU 사이클타임이 실제적인 오퍼레이션 시간보다 길어지는 문제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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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페이징(paging) 기법과 관계있는 것은?

  1. CAM(Content Addressable Memory)
  2. Cache Memory
  3. Virtual Memory
  4. Associative Memory
(정답률: 알수없음)
  • 페이징 기법은 가상 메모리(virtual memory)를 구현하는 데 사용되는 기법 중 하나입니다. 가상 메모리는 실제 물리적인 메모리보다 큰 용량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며, 이를 위해 디스크 공간을 메모리처럼 사용합니다. 이때 페이징 기법은 가상 메모리를 일정한 크기의 페이지로 나누어 관리하며, 필요한 페이지만 물리적인 메모리에 로드하여 사용합니다. 따라서 페이징 기법은 가상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핵심 기술 중 하나이며, 이를 구현하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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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캐시 메모리에서 사용하지 않는 매핑(mapping) 방법은?

  1. direct mapping
  2. database mapping
  3. associative mapping
  4. set-associative mapping
(정답률: 알수없음)
  • 캐시 메모리에서 사용하지 않는 매핑 방법은 "database mapping" 입니다. 이는 캐시 메모리의 주소를 데이터베이스의 인덱스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캐시 메모리의 크기가 데이터베이스의 크기보다 작을 경우 충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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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마이크로전자계산기

41. 다음 중 10진수 45를 BCD 코드로 옳게 나타낸 것은?

  1. (00111001)BCD
  2. (01110001)BCD
  3. (00110011)BCD
  4. (01000101)BCD
(정답률: 알수없음)
  • BCD 코드는 10진수를 4비트씩 나누어 각각을 이진수로 나타내는 코드이다. 따라서 45를 4비트씩 나누면 0100(4) 0101(5) 가 된다. 이를 BCD 코드로 나타내면 (01000101)BCD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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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프로그램 상의 오류나 컴퓨터의 고장에 의해서 정보처리가 중지되는 경우 회복에 사용할 올바른 정보를 저장하는 레지스터는?

  1. 대기 레지스터(Standby register)
  2. 순서 레지스터(Sequence register)
  3. 프로그램 레지스터(Program register)
  4. 인덱스 레지스터(Index register)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대기 레지스터(Standby register)"입니다.

    프로그램 상의 오류나 컴퓨터의 고장으로 인해 정보처리가 중지되는 경우, 중요한 정보를 저장해두고 나중에 회복하기 위해 대기 레지스터를 사용합니다. 대기 레지스터는 일시적으로 중요한 정보를 저장하는 레지스터로, 정보처리가 중단되기 전에 미리 설정해둔 값을 저장합니다. 이후에 정보처리를 다시 시작할 때, 대기 레지스터에 저장된 값을 불러와서 이어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기 레지스터는 정보처리의 연속성을 유지하고 중요한 정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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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μ-processor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것은?

  1. ALU
  2. Program counter
  3. DMA
  4. Accumulator
(정답률: 알수없음)
  • DMA는 μ-processor에 직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것이다. DMA는 Direct Memory Access의 약자로, 입출력 장치와 메모리 간의 데이터 전송을 처리하는 장치이다. μ-processor는 CPU, 레지스터, ALU, 프로그램 카운터, 누산기 등의 구성 요소를 포함하지만 DMA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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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산술연산시 레지스터의 데이터 값을 2배로 증가시키기 위한 명령어는?

  1. SHL(Shift Left)
  2. SHR(Shift Right)
  3. INC(Increment)
  4. ROR(Rotate Right)
(정답률: 알수없음)
  • SHL(Shift Left) 명령어는 레지스터의 데이터 값을 왼쪽으로 한 비트씩 이동시키면서 2배로 증가시키는 명령어이다. 다른 보기들은 데이터 값을 증가시키는 명령어이지만, SHL은 비트 이동 연산을 통해 값을 증가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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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동적(dynamic) RAM과 비교하여 정적(static) RAM 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소비 전력이 적다.
  2. 동작 속도가 빠르며, 집적도가 높다.
  3. 대용량의 메모리에 사용된다.
  4. 재생할 수 있는 refresh pulse를 공급 받을 필요가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적 RAM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와 같은 회로로 구성되어 있어서, 데이터를 유지하기 위해 재생할 수 있는 refresh pulse를 공급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동적 RAM과 비교하여 소비 전력이 적고, 동작 속도가 빠르며, 집적도가 높은 대용량의 메모리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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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시행 중인 프로그램을 다른 컴퓨터의 연산자로 구성된 프로그램으로 번역하는 프로그램은?

  1. high level 컴파일러
  2. 체크 리스트
  3. 서브 프로그램
  4. 크로스 어셈블러
(정답률: 알수없음)
  • 크로스 어셈블러는 시행 중인 프로그램을 다른 컴퓨터의 연산자로 구성된 프로그램으로 번역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는 다른 컴퓨터에서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으로, 크로스 어셈블러는 이를 가능하게 해준다. 따라서, "크로스 어셈블러"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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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명령(Instruction)의 기본 구성 요소에 관계 없는 것은?

  1. Operand
  2. Mode bit
  3. OP-Code
  4. Linker
(정답률: 알수없음)
  • 명령의 기본 구성 요소는 Operand, Mode bit, OP-Code이다. Linker는 프로그램을 컴파일할 때 사용되는 도구로, 명령의 기본 구성 요소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따라서 Linker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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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마이크로프로세서와 RAM들을 접속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것은?

  1. decoder
  2. multiplexer
  3. encoder
  4. flip-flop
(정답률: 알수없음)
  • 디코더는 입력 신호를 해석하여 여러 개의 출력 신호 중 하나를 선택하는 논리 회로이다. 따라서 마이크로프로세서와 RAM들을 접속하기 위해 사용되는 디코더는 마이크로프로세서가 보내는 주소 신호를 해석하여 해당하는 RAM 칩을 선택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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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컴퓨터 입·출력 방식 중에서 가장 고성능 방식에 해당하는 것은?

  1. DMA 제어기에 의한 입·출력
  2. 채널 제어기에 의한 입·출력
  3. CPU에 의한 입·출력 인터럽트 방식
  4. CPU에 의한 입·출력 프로그램 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채널 제어기에 의한 입·출력 방식은 입·출력 작업을 전용 장치인 채널 제어기가 수행하므로 CPU의 부담이 적고 고성능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고성능 방식에 해당합니다. DMA 제어기에 의한 입·출력 방식도 CPU의 부담이 적지만, 채널 제어기에 비해 성능이 떨어집니다. CPU에 의한 입·출력 인터럽트 방식과 프로그램 방식은 CPU가 직접 입·출력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성능이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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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입·출력 기능 중 아날로그 입력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바꾸어 주는 기능은?

  1. 전송 기능
  2. 변솬 기능
  3. A/D 변환 기능
  4. D/A 변환 기능
(정답률: 알수없음)
  • A/D 변환 기능은 아날로그 입력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바꾸어 주는 기능이다. 이는 컴퓨터나 마이크로컨트롤러 등 디지털 시스템에서 아날로그 신호를 처리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으로, 아날로그 입력 신호를 샘플링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을 거친다. 따라서 A/D 변환 기능이 입·출력 기능 중 아날로그 입력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바꾸어 주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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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컴퓨터의 누산기(Accumulator)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ALU에 의해 수행되는 연산에 관여하며 연산의 결과를 저장한다.
  2. 입·출력 장치로 데이터를 보낼 때 임시저장 레지스터로도 쓰인다.
  3. 일반적으로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워드 크기와 같은 비트 수를 갖는다.
  4. 현재 수행되는 연산에 사용되는 메모리 위치 또는 I/O 장치의 어드레스를 저장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현재 수행되는 연산에 사용되는 메모리 위치 또는 I/O 장치의 어드레스를 저장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누산기는 ALU에 의해 수행되는 연산에 관여하며 연산의 결과를 저장한다. 또한, 입·출력 장치로 데이터를 보낼 때 임시저장 레지스터로도 쓰인다. 일반적으로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워드 크기와 같은 비트 수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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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이 설명하는 용어로 옳은 것은?

  1. Shift Time
  2. Transfer Time
  3. Control Time
  4. Word Time
(정답률: 알수없음)
  • 위 그림은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과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데이터는 입력장치를 통해 컴퓨터로 들어오고, CPU에서 처리되어 출력장치로 나가게 됩니다. 이때 CPU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Word Time"이라는 개념이 사용됩니다. "Word Time"은 CPU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의 크기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 "Word Time"은 CPU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의 크기를 나타내는 개념이므로 정답입니다. "Shift Time"은 데이터를 이동시키는 데 걸리는 시간, "Transfer Time"은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걸리는 시간, "Control Time"은 명령어를 실행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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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격리형 I/O 방식과 비교하여 Memory Mapped I/O 방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기억 장치의 일부 공간을 입·출력 포트에 할당한다.
  2. 별도의 입·출력 명령이 필요 없다.
  3. 기억장치의 이용효율이 높다.
  4. 기억장치주소와 입·출력장치 주소의 구별이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답: "기억장치의 일부 공간을 입·출력 포트에 할당한다."

    Memory Mapped I/O 방식은 입출력 장치를 기억장치와 동일한 주소 공간에 매핑하여 입출력을 수행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입출력 명령이 필요 없고, 기억장치와 입출력장치 주소를 구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방식은 기억장치 일부 공간을 입출력 포트에 할당하기 때문에 기억장치의 이용효율이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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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고급 언어를 기계어로 바꿔주는 번역기를 무엇이라 하는가?

  1. editor
  2. compiler
  3. assembler
  4. operating system
(정답률: 알수없음)
  • "compiler"는 고급 언어를 기계어로 번역해주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입니다. "editor"는 텍스트 편집기, "assembler"는 어셈블러, "operating system"은 운영 체제를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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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DASD(Direct Access Storage Device)로 랜덤 액세스가 가장 적합한 것은?

  1. 자기 디스크
  2. 자기 테이프
  3. VSAM
  4. ISAM
(정답률: 알수없음)
  • DASD는 랜덤 액세스가 가능한 저장장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데이터를 빠르게 읽고 쓰는 것이 중요한 경우에는 DASD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이 중에서도 자기 디스크는 랜덤 액세스가 가장 빠르기 때문에 가장 적합합니다. 자기 테이프는 순차 액세스가 빠르기 때문에 대용량 데이터를 저장하고 검색하는 데 적합합니다. VSAM과 ISAM은 데이터를 색인화하여 빠르게 검색할 수 있는 방식의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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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 ) 안에 가장 적합한 것은?

  1. 스택
  2. 실행 큐
  3. 프로그램 배열
  4. 상태 레지스터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그림은 후입선출(LIFO) 구조를 가진 스택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스택은 데이터를 쌓아 올리는 구조로, 가장 마지막에 쌓인 데이터가 가장 먼저 꺼내지는 구조입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함수 호출, 괄호 짝 맞추기, 브라우저 뒤로/앞으로 기능 등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가장 적합한 것은 "스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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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컴퓨터가 프로그램을 수행하던 중 예기치 않은 일이 발생하여 현재 수행 중인 프로그램이 일시적으로 중지되는 상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Polling
  2. Handshaking
  3. PSW(Program Status Word)
  4. Interrupt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Interrupt"이다.

    컴퓨터가 프로그램을 수행하다가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하면, 해당 상황을 처리하기 위해 운영체제가 중간에 개입하여 현재 수행 중인 프로그램을 일시적으로 중지시키고, 해당 상황을 처리한 후에 다시 해당 프로그램을 재개시키는데, 이러한 상황을 "Interrupt"라고 한다.

    반면, "Polling"은 컴퓨터가 외부 장치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하여 처리하는 방식을 말하며, "Handshaking"은 통신 과정에서 상대방과의 연결을 확인하는 과정을 말한다. "PSW(Program Status Word)"는 프로그램이 현재 어떤 상태인지를 나타내는 레지스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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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의 명령어 중 레지스터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지정된 메모리 번지로 옮기기 위한 명령어는?

  1. 로드 명령어(load instruction)
  2. 스토어 명령어(store instruction)
  3. 입력 명령어(input instruction)
  4. 분기 명령어(branch instruction)
(정답률: 알수없음)
  • 스토어 명령어는 레지스터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지정된 메모리 번지로 옮기는 명령어이다. 따라서 이 명령어가 정답이다. 로드 명령어는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레지스터로 가져오는 명령어이고, 입력 명령어는 사용자로부터 데이터를 입력받는 명령어이며, 분기 명령어는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을 변경하는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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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 RS-232C의 용도는?

  1. 스탭 모터 드라이버
  2. LCD 모듈 드라이버
  3. 시리얼 통신 인터페이스
  4. A/D 컨버터
(정답률: 알수없음)
  • RS-232C는 마이크로프로세서와 다른 장치 간의 시리얼 통신을 위한 인터페이스이다. 따라서 "시리얼 통신 인터페이스"가 정답이다. 스탭 모터 드라이버, LCD 모듈 드라이버, A/D 컨버터는 RS-232C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다른 기능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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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마이크로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제품을 만들 경우 장점이 아닌 것은?

  1. 소형화
  2. 고가격
  3. 융통성
  4. 신뢰성
(정답률: 알수없음)
  • 답: "고가격"

    설명: 마이크로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제품을 만들 경우 소형화, 융통성, 신뢰성 등의 장점이 있지만, 고가격은 단점 중 하나입니다. 마이크로 컨트롤러는 작은 크기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비용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의 가격을 낮추기 위해서는 다른 대안을 고려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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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논리회로

61. 레지스터 A에 11011001 이 들어있다. 레지스터 A의 내용이 01101101 으로 바뀌었다면 레지스터 B의 내용과 A, B에 수행된 논리 마이크로 작동은? (단, B는 10110100 의 내용을 가지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레지스터 A의 내용이 01101101로 바뀌면, A의 내용은 0x6D가 되고, 이는 1101101의 이진수와 같다. 따라서 A와 B의 각 비트에 대해 논리 마이크로 작동을 수행하면 다음과 같다.

    A: 0 1 1 0 1 1 0 1
    B: 1 0 1 1 0 1 0 0
    -------------------
    &: 0 0 1 0 0 1 0 0
    |: 1 1 1 1 1 1 0 1
    ^: 1 0 0 1 1 0 0 1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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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회로가 수행할 수 있는 논리 기능은?

  1. NOT
  2. NOR
  3. AND
  4. OR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회로는 두 개의 입력 A와 B를 받아서, A와 B가 모두 0일 때만 출력이 1이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NOR 게이트의 논리적 기능과 일치한다. NOR 게이트는 모든 입력이 0일 때만 출력이 1이 되는 논리 게이트이다. 따라서 이 회로는 NOR 기능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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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과 같은 기호를 논리 기호로 표시하면?

(정답률: 알수없음)
  • ""은 AND(논리곱)을 나타내는 기호이다. 이는 두 개의 명제가 모두 참일 때 전체 명제가 참이라는 의미이다. 이 기호는 두 개의 선이 교차하는 형태로 표시되며, 이는 두 개의 명제가 모두 참일 때만 전체 명제가 참이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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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논리회로가 의미하는 것은?

  1. 일치회로
  2. 2진 비교기
  3. 반가산기
  4. 전가산기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논리회로는 두 개의 입력(A, B)을 받아서 합(S)과 자리올림(C)을 출력하는 회로이다. 이 때, 입력 A와 B를 더한 값이 2가 되면 자리올림이 발생하므로, 이를 처리하기 위해 반가산기를 사용한다. 따라서 정답은 "반가산기"이다. 일치회로는 입력이 같은지를 비교하는 회로, 2진 비교기는 두 개의 2진수를 비교하는 회로, 전가산기는 자리올림이 발생할 경우를 처리할 수 있는 덧셈 회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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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에 수행할 명령의 주소를 기억하고 있는 레지스터는?

  1. Program Counter
  2. Instruction Register
  3. Accumulator
  4. Status Register
(정답률: 알수없음)
  • 프로그램 카운터는 다음에 수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기억하고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이는 CPU가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위치를 알기 위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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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과 같은 구성도는 어떤 형태의 플립플롭인가?

  1. D형
  2. M/S형
  3. JK형
  4. T형
(정답률: 알수없음)
  • 위 구성도는 JK형 플립플롭이다. 이는 J(K) 입력이 1일 때, 이전 상태를 유지하고(K) 반대 상태로 변경(J)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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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중 자보수(self-complementary) 특성을 가진 코드는?

  1. BCD 코드
  2. 3-초과(excess-3) 코드
  3. 그레이(Gray) 코드
  4. 5421 코드
(정답률: 알수없음)
  • 3-초과(excess-3) 코드는 자기 자신과 9의 보수를 더하면 항상 1111(2진수)이 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자보수 특성을 가진 코드이다. 예를 들어, 3-초과 코드에서 2(0010)와 7(1001)을 더하면 10011이 되고, 이를 9의 보수인 01100과 더하면 11111이 된다. 따라서 3-초과 코드는 자보수 특성을 가진다. BCD 코드, 그레이 코드, 5421 코드는 자보수 특성을 가지지 않는 코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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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1001111의 2의 보수를 구하면?

  1. 0110001
  2. 0001111
  3. 0111110
  4. 0110000
(정답률: 알수없음)
  • 1001111의 2의 보수를 구하기 위해서는 먼저 1의 보수를 구해야 합니다. 1의 보수는 각 자리수를 반전시키는 것으로, 1001111의 1의 보수는 0110000이 됩니다. 그리고 1의 보수에 1을 더하면 2의 보수가 됩니다. 따라서 0110000에 1을 더한 0110001이 1001111의 2의 보수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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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212 × 6 ROM이 있다. 이 ROM의 입력 신호와 1 WORD 당 비트 수는?

  1. 2개, 12비트
  2. 6개, 6비트
  3. 6개, 12비트
  4. 12개, 6비트
(정답률: 알수없음)
  • 212 × 6 ROM은 2의 12승 개의 주소와 각 주소마다 6비트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ROM이다. 따라서 입력 신호는 12개이고, 1 WORD 당 비트 수는 6비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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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플립플롭(filp flop) 중에서 입력 상태가 그대로 출력되는 것은?

  1. RS 플립플롭
  2. D 플립플롭
  3. JK 플립플롭
  4. T 플립플롭
(정답률: 알수없음)
  • D 플립플롭은 입력값이 현재 상태를 그대로 출력하기 때문에 "투명"하다고도 표현합니다. 즉, D 플립플롭의 출력은 입력값과 같습니다. 반면에 RS, JK, T 플립플롭은 입력값에 따라 출력값이 바뀔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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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시간 폭이 매우 좁은 트리거 펄스 열이 입력단에 가해진다면, 이 펄스가 나타나는 순간마다 출력 상태가 바뀌는 플립플롭은?

  1. JK 플립플롭
  2. T 플립플롭
  3. RS 플립플롭
  4. D 플립플롭
(정답률: 알수없음)
  • T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가 들어오면 현재 상태를 반전시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간 폭이 매우 좁은 트리거 펄스 열이 입력단에 가해진다면, 매 순간마다 상태가 반전되므로 T 플립플롭이 적합한 선택입니다. JK 플립플롭, RS 플립플롭, D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에 따라 상태를 변경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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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한 플립플롭의 출력이 다른 플립플롭을 구동시키는 계수기는?

  1. 링 계수기
  2. 존슨 계수기
  3. 10진 계수기
  4. 리플 계수기
(정답률: 알수없음)
  • 리플 계수기는 이전 단계의 출력이 현재 단계의 입력으로 사용되는 계수기이다. 즉, 한 플립플롭의 출력이 다른 플립플롭을 구동시키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이전 단계의 출력이 현재 단계의 입력으로 사용되므로, 이전 단계에서 발생한 오차가 현재 단계에서도 계속해서 누적되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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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10진수 943을 3초과 코드로 표시하면?

  1. 110101100010
  2. 100101000011
  3. 111001000101
  4. 110001110110
(정답률: 알수없음)
  • 10진수 943을 2진수로 변환하면 1110101111이 된다. 이를 3초과 코드로 표시하면, 맨 앞의 1을 제외한 나머지 10자리를 2진수로 변환하여 0b1011110110이 된다. 이를 3초과 코드로 표시하면, 맨 앞의 0b를 제외한 나머지 10자리를 그대로 적으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100011101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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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불(Boolean) 식을 간단히 한 결과 Y는?

(정답률: 알수없음)
  • Y는 False이다. 왜냐하면 AND 연산자는 두 개의 피연산자가 모두 True일 때만 True를 반환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첫 번째 피연산자인 A는 False이므로 전체 식은 False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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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조합 논리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입력신호, 논리게이트, 출력신호로 이루어졌다.
  2. 입력신호, 논리게이트, 메모리, 출력신호로 이루어졌다.
  3. 입력신호, 논리게이트, 메모리, 출력신호, 이전상태로 이루어졌다.
  4. 입력신호, 논리게이트, 메모리, 출력신호, 이전신호, 상태 출력으로 이루어졌다.
(정답률: 알수없음)
  • 조합 논리회로는 입력신호와 논리게이트를 이용하여 출력신호를 만들어내는 회로이므로 "입력신호, 논리게이트, 출력신호로 이루어졌다."가 옳은 설명이다. 메모리나 이전상태, 이전신호 등은 순차 논리회로에서 사용되는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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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논리회로를 간단히 하면?

(정답률: 알수없음)
  • 입력 A와 B가 모두 1일 때, AND 게이트를 통해 출력이 1이 되고, 이 출력이 OR 게이트의 입력으로 들어가면서 최종 출력이 1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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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회로가 나타내는 것은?

  1. 2진수를 그레이코드로 변환하는 회로
  2. 3초과 코드를 2진수로 변환하는 회로
  3. 입력비트의 크기를 검사하는 회로
  4. 1의 자리를 검출하는 회로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회로는 2진수를 그레이코드로 변환하는 회로이다. 입력된 2진수의 각 자리수를 이전 자리수와 XOR 연산하여 그레이코드로 변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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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정보를 일시적으로 유지하는데 사용되는 플립플롭은?

  1. T
  2. D
  3. MS
  4. JK
(정답률: 알수없음)
  • 플립플롭은 1비트의 정보를 저장하는 디지털 회로 요소로, 입력 신호에 따라 출력이 바뀌는 논리 게이트의 일종입니다. 이 중 D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가 현재 상태를 유지하고자 할 때 사용되며, 입력 신호가 1일 때만 출력이 바뀌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보를 일시적으로 유지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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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계수기의 명칭으로 옳은 것은?

  1. 4비트 2진 하향 비동기 계수회로
  2. 3비트 2진 하향 비동기 계수회로
  3. 4비트 2진 상향 비동기 계수회로
  4. 3비트 2진 상향 비동기 계수회로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계수기는 4비트이며, 비동기식 계수기이다. 또한, 출력이 2진수 형태이며, 비동기식 계수기의 특성상 입력 신호가 바뀌는 즉시 출력이 바뀐다. 이 계수기는 입력 신호가 상향 방향으로 전달되므로 "4비트 2진 상향 비동기 계수회로"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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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입력 펄스에 따라 미리 정해진 순서대로 상태가 변화하는 레지스터로서 발생 횟수를 세거나 동작 순서를 제어하기 위한 타이밍(timing) 신호를 만드는데 가장 적합한 회로는?

  1. 범용 레지스터
  2. 멀티플렉서
  3. 카운터
  4. 스택
(정답률: 알수없음)
  • 카운터는 입력 펄스에 따라 미리 정해진 순서대로 상태가 변화하는 레지스터로서 발생 횟수를 세거나 동작 순서를 제어하기 위한 타이밍(timing) 신호를 만드는데 가장 적합한 회로입니다. 따라서 입력 펄스에 따라 발생 횟수를 세거나 동작 순서를 제어해야 하는 경우에는 카운터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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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정보통신개론

81. 동일 건물이나 인접한 건물에 있는 다양한 컴퓨터 기기들을 상호 연결하여 정보통신망에 연결된 다른 기기나 주변 기기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네트워크는?

  1. 패킷교환망(PSDN)
  2. 부가가치통신망(VAN)
  3. 근거리통신망(LAN)
  4. 공중전화망(PSTN)
(정답률: 알수없음)
  • 근거리통신망(LAN)은 동일 건물이나 인접한 건물에 있는 컴퓨터 기기들을 상호 연결하여 정보통신망에 연결된 다른 기기나 주변 기기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설계된 네트워크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PSDN은 패킷 교환망, VAN은 부가가치통신망, PSTN은 공중전화망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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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이동통신망에서 사용되는 다원접속(Multiple Access)방식이 아닌 것은?

  1. CDMA
  2. CSMA
  3. TDMA
  4. FDMA
(정답률: 알수없음)
  • CSMA는 이동통신망에서 사용되는 다원접속 방식이 아닙니다. 이유는 CSMA는 유선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방식으로, 이동통신망에서는 CDMA, TDMA, FDMA 등의 다원접속 방식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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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다음 중 정보통신시스템의 데이터 전송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전송회선
  2. 단말장치
  3. 주변장치
  4. 통신제어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주변장치는 정보통신시스템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역할을 하지 않기 때문에 데이터 전송계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주변장치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입력하거나 출력하는데 사용되는 장치로, 예를 들면 프린터, 스캐너, 모니터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데이터 전송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주변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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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TV전파를 이용하여 필요한 문자나 도형 정보를 텔레비전 수상기의 화면상에서 볼 수 있는 것은?

  1. 텔리텍스트
  2. 텔리메터링
  3. 텔리비디오
  4. 텔리타이프
(정답률: 알수없음)
  • 텔리텍스트는 TV전파를 이용하여 문자나 도형 정보를 전송하는 기술로, 텔레비전 수상기의 화면상에서 볼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TV전파를 이용하여 다른 형태의 정보를 전송하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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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다음 중 동기식 전송방식의 일반적인 특성과 관계 없는 것은?

  1. 전송속도가 비교적 빠르다.
  2. 단말기는 버퍼 기억장치를 갖고 있다.
  3. 송·수신의 동기를 위하여 동기문자가 사용된다.
  4. 항상 한 묶음으로 구성된 문자 사이의 휴지간격이 존재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답: "전송속도가 비교적 빠르다."

    동기식 전송방식에서는 송신측과 수신측이 동기를 맞추기 위해 동기문자를 사용하며, 이 때문에 항상 한 묶음으로 구성된 문자 사이의 휴지간격이 존재합니다. 이는 동기를 맞추기 위한 시간적 여유를 확보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전송속도가 빠르다고 해서 항상 휴지간격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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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OSI-7 참조 모델에서 각 계층의 기능이 잘못 연결된 것은?

  1. 표면계층 : 정보의 형식 설정과 코드 변환
  2. 네트워크계층 : 정보 교환과 중계 기능
  3. 응용계층 : 회화 단위의 제어
  4. 물리계층 : 전송 매체로의 적니적 신호 전송
(정답률: 알수없음)
  • 응용계층은 사용자와 컴퓨터 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하며, 데이터의 종류와 형식을 결정하고, 데이터의 전송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응용계층 : 회화 단위의 제어"가 잘못 연결된 것입니다. 회화 단위의 제어는 전송 계층에서 이루어지며, 응용계층은 이를 포함한 데이터의 전송을 제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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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다음 데이터 통신 용어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repeater – 신호의 감쇠 현상을 복원해 준다.
  2. modem – 신호의 변·복조장치를 뜻한다.
  3. bps – 초당 전송 비트 수를 뜻한다.
  4. baud – 초당 저장 바이트 수를 뜻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baud는 초당 저장 바이트 수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초당 전송 신호 변경 횟수를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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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위성통신의 특징을 잘못 표현한 것은?

  1. 광대역 통신이 가능하다.
  2. 광범위한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3. 대용량, 고품질의 정보 전송이 가능하다.
  4. 전파지연이 없으나 감쇠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위성통신은 전파가 직선적으로 통신 대상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전파지연이 거의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파가 대기권을 통과하면서 감쇠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파의 주파수와 대기권의 상태에 따라 달라지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위성의 수, 위치, 전력 등을 조절하여 최적의 통신 환경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파지연이 없으나 감쇠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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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다음 중 데이터 전달을 위한 순서적 절차로 알맞은 것은?

  1. 링크확립 – 회로연결 – 메시지전달 – 회로절단 – 링크절단
  2. 회로연결 – 링크확립 – 메시지전달 – 회로절단 – 링크절단
  3. 회로연결 – 링크확립 – 메시지전달 – 링크절단 – 회로절단
  4. 링크확립 – 회로연결 – 메시지전달 – 링크절단 – 회로절단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회로연결 – 링크확립 – 메시지전달 – 링크절단 – 회로절단"입니다.

    데이터 전달을 위한 순서적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회로연결: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한 회선을 연결합니다.
    2. 링크확립: 연결된 회선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링크를 확립합니다.
    3. 메시지전달: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4. 링크절단: 링크를 끊습니다.
    5. 회로절단: 연결된 회선을 끊습니다.

    따라서, 데이터 전달을 위한 순서적 절차는 회로연결 - 링크확립 - 메시지전달 - 링크절단 - 회로절단 순서로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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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OSI 참조 모델의 각 계층과 이에 해당되는 인터넷 프로토콜에 대한 연결로 틀린 것은?

  1. 데이터링크계층 – UDP
  2. 네트워크계층 – IP
  3. 전송계층 – TCP
  4. 응용계층 – FTP
(정답률: 알수없음)
  • 데이터링크계층은 물리적인 연결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계층으로, 이더넷 프로토콜과 같은 프로토콜이 해당된다. UDP는 전송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로, 데이터링크계층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따라서 "데이터링크계층 – UDP"는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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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다음 중 주로 OSI의 네트워크 계층까지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은?

  1. 아답터
  2. 브릿지
  3. 라우터
  4. 리피터
(정답률: 알수없음)
  • 라우터는 OSI 모델의 네트워크 계층까지의 기능을 수행하는 네트워크 장비로, 패킷을 분석하여 목적지 주소를 확인하고 해당 네트워크로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라우터는 다른 장비들과 달리 네트워크 간의 통신을 가능하게 하며, 인터넷과 같은 대규모 네트워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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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프로토콜의 구성 요소 중 전소제어 및 오류 처리를 위한 정보 등을 규정하는 것은?

  1. 구문(syntax)
  2. 의미(semantic)
  3. 타이밍(timing)
  4. 흐름제어(flow control)
(정답률: 알수없음)
  • 프로토콜의 구성 요소 중 전송 중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처리하고, 데이터 전송의 의미를 명확히 규정하는 것은 의미(semantic)이다. 구문(syntax)은 데이터의 형식과 구조를 규정하고, 타이밍(timing)은 데이터 전송의 시간적인 측면을 규정하며, 흐름제어(flow control)는 데이터 전송의 속도를 조절하는 것을 규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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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다음 중 네트워크 토폴로지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성형
  2. 버스형
  3. 링형
  4. 분산형
(정답률: 알수없음)
  • 분산형은 네트워크 토폴로지의 종류가 아닙니다. 다른 세 가지 토폴로지인 성형, 버스형, 링형은 모두 중앙 집중식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분산형은 중앙 집중식이 아닌 분산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즉, 분산형은 여러 개의 컴퓨터가 서로 연결되어 자율적으로 통신하는 형태의 네트워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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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다음 중 흐름제어, 에러제어 및 자체 진단기능을 갖는 일명 지능다중화기는?

  1. 통계적시분할 다중화기
  2. 시분할 다중화기
  3. 주파수분할 다중화기
  4. 역다중화기
(정답률: 알수없음)
  • 통계적시분할 다중화기는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흐름제어, 에러제어 및 자체 진단기능을 갖춘 일종의 지능다중화기입니다. 이 기술은 사용자들의 요구에 따라 자원을 효율적으로 분배하고,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통계적시분할 다중화기는 다중 사용자 환경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대규모 시스템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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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어떤 회사가 8개의 장치를 망형 네트워크로 할 경우 최소로 필요한 케이블의 연결수(C)는?

  1. C = 28
  2. C = 26
  3. C = 24
  4. C = 22
(정답률: 알수없음)
  • 망형 네트워크에서 모든 장치는 중앙에 위치한 허브에 연결되어야 한다. 따라서 각 장치마다 허브와의 연결이 필요하며, 총 8개의 장치가 있으므로 8개의 연결이 필요하다. 그리고 허브와의 연결도 하나의 케이블이므로 총 8개의 장치와 1개의 허브를 연결하는데 필요한 케이블의 수는 8+1=9개이다. 하지만 이렇게 연결하면 모든 장치가 서로 통신할 수 없으므로 각 장치마다 다른 장치와의 연결이 필요하다. 따라서 각 장치마다 7개의 연결이 더 필요하다. 이렇게 계산하면 총 필요한 케이블의 수는 9+7x8=28개이므로 정답은 "C = 2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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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통화 중에 이동전화가 한 셀에서 다른 셀로 이동할 때, 자동으로 현 통화 채널을 다른 셀의 통화 채널로 전환해 줌으로써 통화가 지속되게 하는 기능은?

  1. 핸드오프
  2. 전자기 간섭
  3. 진폭 변조
  4. 주파수 변조
(정답률: 알수없음)
  • 핸드오프는 이동전화가 한 셀에서 다른 셀로 이동할 때, 자동으로 현 통화 채널을 다른 셀의 통화 채널로 전환해 주는 기능이다. 이를 통해 통화가 지속되며, 통화 중에 통화 품질이 저하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따라서 핸드오프가 정답이다. 전자기 간섭, 진폭 변조, 주파수 변조는 핸드오프와는 관련이 없는 다른 개념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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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다음 중 IEEE 802.15 관련 방이나 거실과 같은 작은 지역에서 장치들을 연결시키는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은?

  1. 블루투스
  2. VPN
  3. WAN
  4. 종합정보통신망
(정답률: 알수없음)
  • 블루투스는 IEEE 802.15 관련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로, 작은 지역에서 장치들을 연결시키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방이나 거실과 같은 작은 지역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VPN은 가상 사설망, WAN은 광역 네트워크, 종합정보통신망은 국가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통신망으로, 이들은 블루투스와는 다른 범위와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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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프로토콜의 기능 중 정보 전송시 데이터 및 제어 정보의 오류에 대비하기 위한 것은?

  1. 연결제어
  2. 에러제어
  3. 흐름제어
  4. 동기제어
(정답률: 알수없음)
  • 에러제어는 정보 전송 중 발생할 수 있는 데이터 및 제어 정보의 오류를 감지하고 수정하거나 재전송하여 정보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따라서 이 기능은 데이터 전송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방지하고 정보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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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다음 중 두 개의 채널간에 보호대역(guard band)을 사용하여 인접한 채널간의 간섭을 막아주는 다중화방식은?

  1. 시분할다중화방식
  2. 주파수분할다중화방식
  3. 코드분할다중화방식
  4. 공간분할다중화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주파수분할다중화방식은 다수의 채널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각 채널은 서로 다른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며, 인접한 채널간에는 보호대역을 사용하여 간섭을 막아줍니다. 따라서 주파수분할다중화방식은 인접한 채널간의 간섭을 최소화하면서 효율적인 다중화를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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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광대역 통신망 ATM 셀(Cell)의 구성으로 알맞은 것은?

  1. 헤더 5바이트, 페이로드(Payload) 53바이트
  2. 헤더 4바이트, 페이로드(Payload) 53바이트
  3. 헤더 5바이트, 페이로드(Payload) 48바이트
  4. 헤더 4바이트, 페이로드(Payload) 48바이트
(정답률: 알수없음)
  • ATM 셀은 53바이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에서 5바이트는 헤더로 사용되고, 나머지 48바이트는 페이로드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헤더 5바이트, 페이로드(Payload) 48바이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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