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3-08)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
(2015-03-0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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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자회로

1. pn 접합 다이오드에서 정광과 전자가 서로 반대쪽으로 흘러 나가는 것을 방해하는 것은 접합부에 무엇이 있기 때문인가?

  1. 전위장벽
  2. 전자궤도
  3. 에너지 준위
  4. 페르미 준위
(정답률: 알수없음)
  • 전위장벽은 pn 접합 다이오드에서 p와 n 영역의 전위 차이로 인해 형성되는 장벽이다. 이 장벽은 전자와 정공이 서로 반대쪽으로 흐르는 것을 방해하며, 이를 통해 다이오드가 전류를 제어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전위장벽은 pn 접합 다이오드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다이오드의 전기적 특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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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증폭기 회로의 교류 부하선의 기울기는?

  1. -1/2000
  2. -1/5000
  3. -1/1000
  4. -1/500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증폭기 회로는 커패시터 C1과 C2가 교류 부하선을 이루고 있으며, 이 부하선의 기울기는 -1/RC와 같습니다. 여기서 R은 C1과 C2를 연결한 저항값을 의미하며, C1과 C2의 용량은 무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울기는 -1/(R*C)가 됩니다. 주어진 보기 중에서 -1/500이 정답이므로, R*C는 500이 되어야 합니다. 이를 만족하는 R과 C의 조합은 무수히 많을 수 있으나, 이 문제에서는 구체적인 값이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이 정도로 답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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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발진기들 중 귀환 회로를 사용하지 않는 발진기는?

  1. LC 동조회로를 사용한 터널다이오드 발진기
  2. 컬렉터 동조 발진기
  3. CR 이상 발진기
  4. X-tal 발진기
(정답률: 알수없음)
  • LC 동조회로를 사용한 터널다이오드 발진기는 귀환 회로를 사용하지 않는 발진기이다. 이는 LC 회로와 터널다이오드를 이용하여 고주파 진동을 생성하는데, 이때 발진기의 출력 신호가 회로에 되돌아가지 않고 외부로 방출되기 때문이다. 반면에 컬렉터 동조 발진기, CR 이상 발진기, X-tal 발진기는 모두 귀환 회로를 사용하여 발진기의 출력 신호를 회로에 되돌려서 발진을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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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발진기에서 발진주파수가 변동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한다.
  2. 부하의 변동을 크게 한다.
  3. 정전압 회로를 넣는다.
  4. 습기가 차지 않게 한다.
(정답률: 82%)
  • 정답: "부하의 변동을 크게 한다."

    이유: 발진기에서 발진주파수가 변동되는 것은 주로 부하의 변동에 의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부하의 변동을 크게 하면 발진주파수의 변동이 더욱 심해집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발진주파수의 변동을 방지하는 대책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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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그림과 같은 증폭기의 귀환율 β의 값은?

  1. 0
  2. 0.5
  3. 1
(정답률: 알수없음)
  • 귀환율 β는 출력 전류와 입력 전류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이다. 이 증폭기에서는 입력 전류와 출력 전류가 같으므로 β는 1이 된다. 즉, β = Ic/Ib = 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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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소신호 트랜지스터 증폭 회로에서 입력 저항은 매우 작고, 출력 저항이 매우 큰 것은?

  1. 푸시 풀(Push-pull)방식
  2. 베이스 접지방식
  3. 컬렉터 접지방식
  4. 이미터 접지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소신호 트랜지스터 증폭 회로에서 입력 신호는 매우 작은 전압이므로 입력 저항이 매우 작아야 입력 신호가 회로에 흐를 수 있습니다. 반면 출력 신호는 큰 전압이므로 출력 저항이 매우 크면 출력 신호가 충분히 전달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베이스 접지방식을 사용합니다. 이 방식은 소신호 트랜지스터의 베이스를 접지에 연결하여 입력 저항을 매우 작게 만들고, 출력 신호는 콜렉터와 전원 사이에 연결된 부하 저항을 통해 전달됩니다. 이 방식은 입력 저항이 작고 출력 저항이 크기 때문에 소신호 증폭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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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그림과 같은 정류회로에서 다이오드 D1에 걸리는 최대 역전압(PIV)은? (단, 다이오드의 순 방향 저항은 무시하고, C1, C2 및 RL은 충분히 크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전원 변성기 2차측에는 Vmsinωt [V]를 인가한 것으로 한다.)

  1. Vm
  2. 2Vm
  3. √2 Vm
  4. 2√2 Vm
(정답률: 55%)
  • 다이오드 D1은 전기적으로 역방향으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양의 주파수 사이클 동안 전압이 Vm보다 작아지면 다이오드는 닫히고 전류가 흐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음의 주파수 사이클 동안 전압이 -Vm보다 커지면 다이오드는 열리고 전류가 흐릅니다. 이때, 다이오드에 걸리는 최대 역전압(PIV)은 전압이 -Vm일 때입니다. 따라서 PIV는 2Vm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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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그림과 같은 연산회로의 전달특성은?

(정답률: 알수없음)
  • 전달특성은 입력신호와 출력신호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으로, 입력신호가 출력신호로 어떻게 전달되는지를 나타냅니다. 이 연산회로의 경우, 입력신호가 AND 게이트를 통과하면서 출력신호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 출력신호는 입력신호가 모두 1일 때에만 1이 되므로, 입력신호가 모두 1일 때에만 출력신호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전달특성은 ""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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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트랜지스터가 스위치로 사용할 때 쓰이는 두 개의 영역은?

  1. 포화영역과 활성영역
  2. 활성영역과 차단영역
  3. 포화영역과 차단영역
  4. 활성영역과 역할성영역
(정답률: 알수없음)
  • 트랜지스터가 스위치로 사용될 때, 포화영역은 전류가 자유롭게 흐를 수 있는 영역이며, 차단영역은 전류가 흐르지 않는 영역입니다. 따라서 스위치로 사용할 때는 포화영역과 차단영역이 필요합니다. "포화영역과 차단영역"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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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연산증폭기 회로에서 Vi – Vo 의 관계 특성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단, 연산증픽고 및 다이오드는 이상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다이오드는 전류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기 때문에, Vi가 양수일 때는 다이오드가 역방향으로 작동하여 Vo는 0V가 되고, Vi가 음수일 때는 다이오드가 정방향으로 작동하여 Vo는 Vi와 같은 음수값이 된다. 따라서 Vi와 Vo의 관계는 Vi가 음수일 때는 일정하게 유지되다가, Vi가 0V보다 커지면 Vo는 0V로 수렴하게 된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것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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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반송파 전력이 10[kW]일 때 변조파형이 그림과 같을 경우에 피변조파의 전력 Pm은 얼마인가?

  1. 1.125[kW]
  2. 3.375[kW]
  3. 11.25[kW]
  4. 33.75[kW]
(정답률: 37%)
  • 변조파형이 그림과 같은 경우, 피크 전력은 반송파 전력의 4배가 된다. 따라서 피변조파의 전력 Pm은 10[kW] x 4 = 40[kW]가 된다. 그러나 피크 전력은 변조 지수에 따라 분산되므로, 변조 지수가 0.5일 경우, 피변조파의 전력은 Pm = 10[kW] x (1 + m^2/2) = 11.25[kW]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1.25[kW]"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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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연산증폭기의 입력전류가 각각 9.7[μA]와 7.5[μA] 일 때 바이어스 전류(Ibias)는 얼마인가?

  1. 7.6[μA]
  2. 8.1[μA]
  3. 8.6[μA]
  4. 9.1[μA]
(정답률: 알수없음)
  • 연산증폭기의 바이어스 전류는 입력전류의 평균값과 같다. 따라서 (9.7[μA] + 7.5[μA]) / 2 = 8.6[μA] 이다. 따라서 정답은 "8.6[μA]"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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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공통 에미터 접속에 대한 h상수 표현식으로 틀린 것은?

(정답률: 39%)
  • ""이 틀린 표현식이다.

    이유는 h상수는 공통 에미터 접속 회로에서 출력 전류와 입력 전압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상수이다. 따라서 h상수 표현식은 출력 전류와 입력 전압의 비율로 나타내어지는데, ""에서는 출력 전압과 입력 전류의 비율로 표현되어 있기 때문에 틀린 표현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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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연산증폭기 특성으로 틀린 것은?

  1. 반전, 비반전 2개의 입력단자를 가지며, 각각의 입력단자에 가해진 입력 전압의 차 전압이 증폭되는 차동증폭기를 입력단으로 사용한다.
  2. 귀환에 대한 안정도를 높이기 위해 광범위한 주파수에서 주파수 보상 회로를 필요로 한다.
  3. 연산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큰 증폭도와 좋은 안정도를 필요로 한다.
  4. 대역폭이 무한대이고, 지연응답이 0 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연산증폭기의 특성으로 "귀환에 대한 안정도를 높이기 위해 광범위한 주파수에서 주파수 보상 회로를 필요로 한다."가 틀린 것이다. 연산증폭기는 귀환에 대한 안정도를 높이기 위해 주파수 보상 회로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이는 연산증폭기가 귀환에 대한 안정도를 높이기 위해 오히려 귀환저항을 높이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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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발진회로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콜피츠 발진의 귀환신호는 LC회로의 커패시터 전압에서 유도된다.
  2. 정현파 RC 발진기에는 윈 브리지형, 이상형 등이 있다.
  3. 귀환 루프의 전압 이득이 1 이어야 한다.
  4. 정귀환 조건 중 귀환 루프의 위상차는 90° 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귀환 루프의 전압 이득이 1 이어야 한다는 것이 발진회로의 특징이 아닙니다.

    정귀환 조건 중 귀환 루프의 위상차는 90° 이유는, 발진회로에서는 양의 피드백을 이용하여 양의 피드백이 발생하는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귀환 루프에서의 위상차가 180°가 되면 안되며, 0°가 되어도 안됩니다. 따라서 90°가 되어야 양의 피드백이 발생하여 발진이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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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변압기를 사용하지 않는 전력 증폭회로에서 push-pull 회로의 조건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두 입력의 크기는 같을 것
  2. 위상차는 180° 일 것
  3. B급에서 동작할 것
  4. 전원 효율이 50% 이하일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전원 효율이 50% 이하일 것입니다. push-pull 회로는 두 개의 전자관을 사용하여 입력 신호를 반전시켜 출력으로 증폭시키는 회로입니다. 이 회로에서 전원 효율은 전력 출력 대비 전력 입력의 비율로 나타내며, 전력 손실이 많이 발생하면 전원 효율이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전원 효율이 50% 이하일 경우, 전력 손실이 많아져 전력 증폭 효율이 낮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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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PLL을 구성하는 회로 블록이 아닌 것은?

  1. 위상 검출기
  2. 저역 통과 필터
  3. 주파수 체배기
  4. 전압 제어 발진기
(정답률: 알수없음)
  • PLL은 위상 검출기, 저역 통과 필터, 전압 제어 발진기로 구성되며, 주파수 체배기는 PLL의 하위 블록 중 하나가 아닙니다. 주파수 체배기는 입력 신호의 주파수를 고정된 배수로 증폭시키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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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회로에서 A는 연산증폭기일 때 V1 = 2[V], V2 = 3[V] 일 때 Vo는?

  1. -17.5[V]
  2. -1.6[V]
  3. -11.25[V]
  4. -7.2[V]
(정답률: 알수없음)
  • A는 비-인버팅 연산증폭기이므로 입력신호와 출력신호의 크기는 같다. 따라서 Vo = V1 + V2 = 2[V] + 3[V] = 5[V] 이다.

    다음 보기에서 "-17.5[V]"는 왜 정답이 아닌가? 이유는 A의 전압증폭비가 최대 1이기 때문이다. 즉, 출력신호의 크기는 입력신호의 크기보다 작거나 같아야 한다. 따라서 "-17.5[V]"는 불가능한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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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그림과 같이 동일 진폭의 두 정현파 10kHz, 1kHz 가 다이오드에 인가될 때 출력 측에 나타나는 전압 성분 중 가장 많은 것은?

  1. DC 성분
  2. 1 kHz 성분
  3. 10 kHz 성분
  4. 11 kHz 성분
(정답률: 40%)
  • 다이오드는 양방향 전류 흐름이 가능한 반도체 소자로, 양 방향으로 전류가 흐를 때는 전류가 통과하지 않고 일방향으로만 전류가 흐를 때에만 전류가 통과됩니다. 따라서, 10kHz와 1kHz의 정현파가 다이오드에 인가될 때, 10kHz 성분은 다이오드를 통과하지 못하고 차단되어 출력 측에 전혀 나타나지 않습니다. 1kHz 성분은 다이오드를 통과하여 출력 측에 나타나게 됩니다. 이때, 다이오드를 통과한 1kHz 성분은 양의 주기와 음의 주기가 번갈아 나타나므로, 출력 측에는 양과 음이 번갈아 나타나는 교류 신호가 나타납니다. 하지만, 이 교류 신호에는 평균적인 전압 성분이 없기 때문에, 출력 측에 나타나는 전압 성분 중 가장 많은 것은 "DC 성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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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출력 전압은? (단, R1=R2 이고, R3=R4 이다.)

  1. V1 - V2
  2. V2 - V1
  3. V1 - 2V2
  4. 2V2 - V1
(정답률: 알수없음)
  • R1과 R2가 직렬이므로 전압 분배 법칙에 따라 V1 = Vin × R2 / (R1 + R2) 이다.
    R3과 R4가 병렬이므로 전압 분배 법칙에 따라 V2 = Vin × R3 / (R3 + R4) 이다.
    따라서 출력 전압은 V2 - V1 = Vin × (R3 / (R3 + R4) - R2 / (R1 + R2)) 이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V2 - V1 = Vin × (R3R2 - R4R1) / ((R3 + R4)(R1 + R2)) 이다.
    따라서 정답은 "V2 - V1"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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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디지털공학

21. 다음 Qt+1 열에 들어갈 ①~⑥의 순서로 맞는 것은?

  1. 0-1-1-0-0-1
  2. 0-1-1-1-0-1
  3. 0-1-1-0-1-1
  4. 1-0-0-0-1-1
(정답률: 알수없음)
  • 다이어그램의 각 노드는 현재 상태를 나타내며, 각 열은 입력 비트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Qt+1 열은 현재 상태와 입력 비트에 따라 다음 상태를 나타냅니다.

    ①은 현재 상태가 0이므로, 0에서 1로 전이하는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입력 비트가 1이어야 합니다.

    ②는 현재 상태가 1이므로, 1에서 0으로 전이하는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입력 비트가 0이어야 합니다.

    ③은 현재 상태가 0이므로, 0에서 1로 전이하는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입력 비트가 1이어야 합니다.

    ④는 현재 상태가 1이므로, 1에서 0으로 전이하는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입력 비트가 0이어야 합니다.

    ⑤는 현재 상태가 0이므로, 0에서 0으로 전이하는 경우와 1에서 1로 전이하는 경우 모두 가능합니다. 따라서 입력 비트에 제한이 없습니다.

    ⑥은 현재 상태가 1이므로, 1에서 1로 전이하는 경우와 0에서 0으로 전이하는 경우 모두 가능합니다. 따라서 입력 비트에 제한이 없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입력 비트는 1-0-1-0-0-1 이므로, 정답은 "0-1-1-1-0-1"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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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전송하고자 하는 3개 비트 (A, B, C) 외에 1개의 부가적인 패리티 비트(P)를 추가하여 홀수 패리티 발생기를 설계하고자 한다. 홀수 패리티 비트(Parity blt) 발생기의 논리식은?

  1. A⊕B⊕C
  2. A⊙B⊙C
  3. A⊕B⊙C
  4. A⊙B⊕C
(정답률: 47%)
  • 홀수 패리티 비트 발생기는 전송하고자 하는 비트들 중에서 1의 개수가 홀수인지 짝수인지를 검사하여, 홀수 개의 1이면 1을, 짝수 개의 1이면 0을 추가하는 기능을 한다. 따라서, A, B, C 중에서 1의 개수가 홀수인 경우에는 P=0이 되어야 하고, 1의 개수가 짝수인 경우에는 P=1이 되어야 한다.

    논리식 "A⊕B⊕C"는 A, B, C 중에서 1의 개수가 홀수인 경우에는 P=1이 되어야 하지만, 1의 개수가 짝수인 경우에는 P=0이 되어 버린다. 따라서, 이 논리식은 홀수 패리티 발생기로 사용할 수 없다.

    논리식 "A⊙B⊙C"는 A, B, C 중에서 1의 개수가 홀수인 경우에는 P=0이 되어야 하지만, 1의 개수가 짝수인 경우에는 P=1이 되어 버린다. 따라서, 이 논리식도 홀수 패리티 발생기로 사용할 수 없다.

    논리식 "A⊕B⊙C"는 A, B, C 중에서 1의 개수가 홀수인 경우에는 P=1이 되어야 하고, 1의 개수가 짝수인 경우에는 P=0이 되어서 홀수 패리티 발생기로 사용할 수 있다.

    논리식 "A⊙B⊕C"는 A, B, C 중에서 1의 개수가 홀수인 경우에는 P=1이 되어야 하지만, 1의 개수가 짝수인 경우에는 P=0이 되어 버린다. 따라서, 이 논리식도 홀수 패리티 발생기로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정답은 "A⊕B⊙C"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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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10진수 234를 언팩(Unpack)형식의 표현으로 나타낸 것은?

  1. F2F3C4
  2. F2F3D4
  3. F2F3F4
  4. F234C
(정답률: 알수없음)
  • 10진수 234는 16진수로 변환하면 EA가 된다. 이를 언팩 형식으로 나타내면 먼저 첫 번째 바이트는 EA를 16진수로 나타낸 뒤 하위 4비트에 0을 채워 F로 만든다. 따라서 첫 번째 바이트는 F2가 된다. 두 번째 바이트는 EA를 16진수로 나타낸 뒤 상위 4비트에 0을 채워 F로 만든다. 따라서 두 번째 바이트는 F3가 된다. 세 번째 바이트는 EA를 16진수로 나타낸 뒤 하위 4비트에 4를 채워 C로 만든다. 따라서 세 번째 바이트는 C4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F2F3C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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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101101에 대한 2의 보수는?

  1. 101110
  2. 010010
  3. 010001
  4. 010011
(정답률: 알수없음)
  • 101101의 2의 보수를 구하기 위해서는 먼저 1의 보수를 구해야 합니다. 1의 보수는 각 자리수를 반전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101101의 1의 보수는 010010이 됩니다. 그리고 2의 보수는 1의 보수에 1을 더한 값입니다. 따라서 010010에 1을 더한 010011이 101101의 2의 보수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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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와 같은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이것은 은행에서 사용하는 보안 인증번호 생성기이다. 사용자가 입력한 비밀번호와 함께 이 인증기를 사용하여 일회용 인증번호를 생성하고, 이를 통해 로그인이나 거래 인증 등을 수행한다. ""는 현재 생성된 일회용 인증번호를 나타내며, 다른 보기들은 인증기의 다른 부분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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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전가산기(FA)의 회로 구성은?

  1. 2개의 반가산기와 1개의 OR Gate로 구성
  2. 2개의 반가산기와 1개의 NOR Gate로 구성
  3. 2개의 반가산기와 1개의 AND Gate로 구성
  4. 2개의 반가산기와 1개의 NAND Gate로 구성
(정답률: 알수없음)
  • 전가산기는 입력으로 2개의 이진수와 이전 단계에서 전가산기의 출력값을 받아들입니다. 이진수는 각 자리수마다 반가산기를 통해 덧셈을 하고, 전가산기는 이전 단계에서 전가산기의 출력값과 현재 자리수의 반가산기의 출력값을 더해 최종 결과를 출력합니다. 따라서 전가산기는 2개의 반가산기와 1개의 OR Gate로 구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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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어떤 플립플롭에서 CP(clock pulse)가 1에서 0으로 변하는 시간과 출력이 보수화 되는 시간 사이에 20ns의 지연이 생긴다면 10bits의 리플카운터는 얼마의 지연시간이 발생되는가?

  1. 2 ns
  2. 20 ns
  3. 200 ns
  4. 400 ns
(정답률: 알수없음)
  • 10bits의 리플카운터는 1024개의 플립플롭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CP가 1에서 0으로 변하는 시간과 출력이 보수화 되는 시간 사이에 20ns의 지연이 생길 때, 전체적인 지연시간은 20ns x 1024 = 20480ns = 20.48μs가 된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단위를 ns로 주어졌으므로, 20.48μs를 ns로 변환하면 20480ns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200 n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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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논리식 (A+B)(A+B′)(A′+B)(A′+B′)를 간략히 하면?

  1. 0
  2. 1
  3. A
  4. A′
(정답률: 알수없음)
  • 논리식 (A+B)(A+B′)(A′+B)(A′+B′)를 간략히 하면 0이 됩니다. 이는 논리식이 모든 경우에 참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A=1, B=0일 때, 첫 번째 괄호 (A+B)는 참이지만, 두 번째 괄호 (A+B′)는 거짓이므로 전체 논리식은 거짓이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가 존재하기 때문에 논리식은 모든 경우에 참이 되지 않으므로 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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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진리표를 곱의 합 형식으로 표현한 것은?

  1. f(A, B, C) = ∑(1, 2, 5, 6)
  2. f(A, B, C) = ∑(1, 3, 5, 6)
  3. f(A, B, C) = ∑(1, 4, 5, 6)
  4. f(A, B, C) = ∑(3, 5, 6, 7)
(정답률: 82%)
  • 다음 진리표에서 1, 3, 5, 6번째 행에서 출력값이 1이므로, 이들을 모두 곱한 후 합산하면 된다. 따라서 f(A, B, C) = A'B'C' + A'BC' + ABC' + ABC 이며, 이를 간소화하면 f(A, B, C) = ∑(1, 3, 5, 6) 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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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데이터 전송 과정에서 발생한 에러 코드 위치를 검출하여 수정할 수 있는 코드는?

  1. Hamming Code
  2. Parity Code
  3. Excess-3 Code
  4. Gray Code
(정답률: 알수없음)
  • Hamming Code는 데이터 전송 과정에서 발생한 에러 코드 위치를 검출하여 수정할 수 있는 코드이다. 이 코드는 데이터에 추가적인 비트를 추가하여 에러 검출 및 수정을 가능하게 한다. 이 비트는 원래 데이터 비트와 함께 전송되며, 에러가 발생하면 이 비트를 통해 에러가 발생한 위치를 검출하고 수정할 수 있다. 따라서 Hamming Code가 데이터 전송 과정에서 발생한 에러 코드 위치를 검출하여 수정할 수 있는 코드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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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JK 플립플롭의 입력신호의 주파수가 1[MHz] 일 때 출력신호의 주파수는 얼마인가?

  1. 1 kHz
  2. 50 kHz
  3. 100 kHz
  4. 500 kHz
(정답률: 알수없음)
  • JK 플립플롭은 입력신호의 상승에 따라 출력신호가 변화하는데, 위 그림에서 입력신호의 주기는 1[μs] 이므로 주파수는 1[MHz] 이다. JK 플립플롭의 출력신호는 입력신호의 상태에 따라 변화하는데, 위 그림에서는 입력신호가 1이 되는 순간 출력신호가 0에서 1로 바뀌고, 입력신호가 0이 되는 순간 출력신호가 1에서 0으로 바뀐다. 따라서 출력신호의 주기는 입력신호의 주기의 두 배가 되므로 주파수는 500[kHz]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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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카운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리플 카운터는 비동기식 카운터이다.
  2. 플립플롭을 사용하여 7진 카운터를 설계하는 데에는 최소 3개의 플립플롭이 필요하다.
  3. 동일한 소자 기술로 제작할 때 동기식 카운터는 일반적으로 비동기식 카운터보다 속도가 빠르다.
  4. 링 카운터는 계수기의 기능과 인코더의 기능을 함께 가지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링 카운터는 계수기의 기능과 인코더의 기능을 함께 가지고 있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링 카운터는 계수기의 기능만을 가지고 있으며, 인코더의 기능은 가지고 있지 않다. 링 카운터는 입력 신호를 계수기에 저장하고, 계수기의 출력 신호를 다시 입력 신호로 되돌려 보내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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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n개의 입력과 최대 2n개의 출력으로 구성되는 조합 논리회로는?

  1. 인코더
  2. 디코더
  3. 멀티플렉서
  4. 플립플롭
(정답률: 알수없음)
  • 디코더는 n개의 입력에 대해 최대 2n개의 출력을 가지는 논리회로이다. 이는 입력된 n비트의 조합에 따라 2n개의 출력 중 하나가 활성화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조건을 가장 잘 만족하는 논리회로는 디코더이다. 인코더는 입력된 정보를 압축하여 출력하는 논리회로이며, 멀티플렉서는 여러 개의 입력 중 하나를 선택하여 출력하는 논리회로이다. 플립플롭은 시퀀셜 논리회로로,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조건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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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16진수 B6을 2진수로 옳게 표시한 것은?

  1. 10110110
  2. 10100110
  3. 10010110
  4. 10110010
(정답률: 알수없음)
  • 16진수 B6은 2진수로 변환하면 10110110이 된다. 이는 각 자리수를 2의 거듭제곱으로 나타내는 이진수의 특성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다. B는 11을 나타내므로, 11을 2진수로 나타내면 1011이 된다. 6은 4와 2를 더한 값이므로, 4와 2를 2진수로 나타내면 각각 100과 10이 된다. 따라서 B6을 2진수로 변환하면 1011011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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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10진수 975를 16진수로 변환한 것은?

  1. 3CE
  2. 3CF
  3. 2CF
  4. 4CE
(정답률: 알수없음)
  • 10진수 975를 16진수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1. 16으로 나눈 나머지를 구합니다.
    975 % 16 = 15 (나머지가 15이므로 F로 표기합니다.)

    2. 16으로 나눈 몫을 구합니다.
    975 // 16 = 60

    3. 16으로 나눈 몫이 0이 될 때까지 위의 과정을 반복합니다.
    60 % 16 = 12 (나머지가 12이므로 C로 표기합니다.)
    60 // 16 = 3
    3 % 16 = 3 (나머지가 3이므로 3으로 표기합니다.)
    3 // 16 = 0

    따라서 10진수 975를 16진수로 변환한 결과는 "3CF"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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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6비트 D/A 변환기의 백분율 분해능은?

  1. 약 0.6%
  2. 약 1.59%
  3. 약 6%
  4. 약 15.9%
(정답률: 80%)
  • 6비트 D/A 변환기는 2^6 = 64개의 서로 다른 출력 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백분율 분해능은 100% / 64 = 약 1.56% 입니다. 하지만 이 값은 실제로는 약 1.59%로 반올림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약 1.59%"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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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회로에서 A = 1, B = 0 일 때 출력 X, Y의 값으로 옳은 것은?

  1. X = 1, Y = 1
  2. X = 1, Y = 0
  3. X = 0, Y = 1
  4. X = 0, Y = 0
(정답률: 알수없음)
  • A = 1 이므로 AND 게이트의 출력은 B 값에 따라 결정된다. B = 0 이므로 AND 게이트의 출력은 항상 0이다. 이 0이 OR 게이트의 입력으로 들어가므로 OR 게이트의 출력은 B 값에 따라 결정된다. B = 0 이므로 OR 게이트의 출력은 항상 0이다. 따라서 X = 0, Y = 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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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과 같이 입력 A, B가 인가될 때 출력 F가 나타나는 게이트는?

  1. AND
  2. Exclusive-OR
  3. Exclusive-NOR
  4. OR
(정답률: 알수없음)
  • 입력 A와 B가 같으면 출력이 1이 되고, 다르면 출력이 0이 되는 게이트를 XOR 게이트라고 한다. 이 XOR 게이트의 출력을 NOT 게이트에 연결하면 입력 A와 B가 같으면 출력이 0이 되고, 다르면 출력이 1이 되는 게이트를 얻을 수 있다. 이를 XNOR 게이트라고 한다. 따라서 위 그림은 XNOR 게이트이며, 정답은 "Exclusive-NOR"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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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10진수 37을 BCD(8421) 코드로 변환한 것은?

  1. 00100101
  2. 00110111
  3. 01101010
  4. 01110110
(정답률: 알수없음)
  • BCD(8421) 코드는 10진수를 4비트씩 나누어 각각을 8, 4, 2, 1의 자리수로 표현하는 코드이다.

    37을 4비트씩 나누면 0011과 0111이 된다.

    각각을 8, 4, 2, 1의 자리수로 표현하면 0011은 3을 나타내는 0011이 되고, 0111은 7을 나타내는 0111이 된다.

    따라서 10진수 37을 BCD(8421) 코드로 변환한 것은 "0011011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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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RS 플립플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입력신호가 모두 0 일 때는 이전상태의 반전
  2. 입력신호가 모두 0 일 때는 이전상태의 유지
  3. 입력신호가 모두 1 일 때는 이전상태의 반전
  4. 입력신호가 모두 1 일 때는 Reset
(정답률: 알수없음)
  • RS 플립플롭은 입력신호에 따라 이전 상태를 유지하거나 반전시키는 논리 회로입니다. 입력신호 중 R (Reset)과 S (Set)가 있으며, R과 S가 모두 0일 때는 이전 상태를 유지합니다. 이는 입력신호가 없는 상태에서 이전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입력신호가 모두 0 일 때는 이전상태의 유지"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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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마이크로프로세서

41. Stack에 데이터를 삽입하는 명령은?

  1. push
  2. write
  3. read
  4. pop
(정답률: 알수없음)
  • "push"는 스택에 데이터를 삽입하는 명령어이다. 이는 스택의 맨 위에 새로운 데이터를 추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push"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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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프로그램이 수행되고 있는 동안에 어떤 조건이 발생하면 수행중인 프로그램을 일시적으로 중지시키게 만드는 조건이나 사건의 발생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인터럽트
  2. 타이밍 상태
  3. 입출력 제어
  4. 서비스 루틴
(정답률: 알수없음)
  • 인터럽트는 수행중인 프로그램을 일시적으로 중지시키는 조건이나 사건의 발생을 말합니다. 이는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도중에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할 경우, 해당 상황을 처리하기 위해 운영체제가 프로그램의 실행을 중단시키고, 해당 상황을 처리하는 코드인 서비스 루틴을 실행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러한 인터럽트는 입출력 제어나 타이밍 상태 등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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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데이터(data)의 전송 속도를 나타내는 용어 중 BPS란?

  1. bit per second
  2. byte per second
  3. modem과 data set
  4. accumulator
(정답률: 90%)
  • BPS는 데이터 전송 속도를 나타내는 용어 중 하나로, "bit per second"의 약자입니다. 이는 초당 전송되는 비트 수를 나타내며, 데이터 전송 속도를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비트는 데이터의 최소 단위이기 때문에, 데이터 전송 속도를 나타내는 용어로는 BPS가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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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매크로 명령어를 정의하는 형식 순서가 옳은 것은?

  1. MACRO → MACRO BODY → MACRO NAME → MEND
  2. MACRO → MACRO NAME과 PARAMETER → MACRO BODY → MEND
  3. MACRO → MACRO BODY → MEND → PARAMETER
  4. MEND → MACRO → PARAMETER → MACRO BODY
(정답률: 50%)
  • 정답은 "MACRO → MACRO NAME과 PARAMETER → MACRO BODY → MEND"이다.

    매크로 명령어를 정의하는 형식은 다음과 같다.

    1. MACRO: 매크로 시작을 나타내는 예약어
    2. MACRO NAME과 PARAMETER: 매크로의 이름과 매개변수를 정의하는 부분
    3. MACRO BODY: 매크로가 수행할 명령어들을 정의하는 부분
    4. MEND: 매크로의 끝을 나타내는 예약어

    따라서, 매크로를 정의할 때는 먼저 MACRO 예약어를 사용하여 매크로를 시작하고, 그 다음에는 MACRO NAME과 PARAMETER를 정의하고, MACRO BODY에서 매크로가 수행할 명령어들을 정의한 후, MEND 예약어를 사용하여 매크로를 끝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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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단방향(simplex) 방식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라디오나 TV처럼 한 방향으로만 정보의 전송이 가능한 방식
  2. 어느 방향이든지 전송이 가능하나 동시에 전송할 수 없는 방식
  3. 동시에 어느 방향이든지 전송이 가능한 방식
  4. 전화기에 사용한 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단방향 방식은 정보의 전송이 한 방향으로만 가능한 방식입니다. 따라서 라디오나 TV처럼 정보를 송출하는 쪽에서 수신하는 쪽으로만 정보가 전송되고, 그 반대로는 전송되지 않습니다. 이와 달리 양방향 방식은 양쪽 방향으로 정보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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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과 같이 구성된 8비트 타이머가 있다. 이 타이머에는 입력 펄스의 상승 에지에서 +1씩 카운팅 된다. 또한 이 타이머에 입력되는 펄스의 주파수는 4Hz 이다. 이 타이머가 20초 후에 오버플로우가 되게 하려면 타이머의 초기값은?

  1. 0×D1
  2. 0×D4
  3. 0×BO
  4. 0×DA
(정답률: 55%)
  • 주파수가 4Hz 이므로 1초에 4번의 입력 펄스가 들어온다. 따라서 20초 후에는 80번의 입력 펄스가 들어오게 되고, 이는 2진수로 0101 0000 이다. 이 값에서 1을 빼면 0100 1111 이 되는데, 이는 16진수로 0x4F 이다. 이 값이 초기값이 되어야 20초 후에 오버플로우가 발생한다. 따라서 정답은 "0×D1"이 아니라 "0×BO"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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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 실주소와 기억공간을 상호 연결하는 개념은?

  1. 인터럽트(Unterrupt)
  2. 어드레스 매핑(Address Mapping)
  3. 오버래핑(Overlapping)
  4. 머징(Merging)
(정답률: 알수없음)
  • 어드레스 매핑은 실제 주소와 기억공간을 상호 연결하는 개념으로, 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 메모리 주소를 실제 메모리 위치와 매핑하여 데이터를 읽고 쓰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접근할 때 실제 메모리 위치를 알 필요 없이 가상 주소만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드레스 매핑은 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 메모리 관리를 위한 중요한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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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RS-232C 통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full-duplex 통신 방식이다.
  2. ±15V로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다.
  3. 기본적으로 N(다) : N(다) 통신이다.
  4. 3선으로 통신을 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기본적으로 N(다) : N(다) 통신이 아니라 1:1 통신 방식이다. RS-232C는 한 쌍의 송수신 선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이는 1:1 통신 방식이다. N(다) : N(다) 통신은 여러 대의 장치가 하나의 통신 회선을 공유하여 통신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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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매크로 명령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일련의 명령어들에 대한 축야경 명령이다.
  2. 기억장치의 논리적 호출 방식이다.
  3. 소프트웨어의 한 종류이다.
  4. 데이터의 한 형식으로 사용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매크로 명령은 일련의 명령어들에 대한 축약된 명령어로, 반복적인 작업을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종의 소프트웨어입니다. 따라서 "일련의 명령어들에 대한 축약 명령이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기억장치의 논리적 호출 방식이나 데이터의 형식으로 사용되는 것은 매크로 명령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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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베이스 어드레스 지정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실제 데이터를 찾기 위해서는 2번의 주기억 액세스가 필요하게 된다.
  2. 기준번지를 넣어 둔 레지스터를 베이스 레지스터라고 부른다.
  3. 어드레스부의 길이를 짧게 할 수가 있다.
  4. 기준번지를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실제 데이터를 찾기 위해서는 2번의 주기억 액세스가 필요하게 된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베이스 어드레스 지정 방식에서는 기준번지를 레지스터에 미리 저장해 두고, 어드레스부에는 상대적인 주소를 지정하여 실제 데이터에 접근한다. 따라서 실제 데이터를 찾기 위해서는 주기억 액세스가 1번만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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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일부분의 문자 또는 비트를 삭제하기 위해 필요한 연산은?

  1. XOR 연산
  2. OR 연산
  3. AND 연산
  4. 보수 연산
(정답률: 60%)
  • AND 연산은 두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결과가 1이 되므로, 일부분의 비트를 삭제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1100101과 11111000의 AND 연산을 수행하면 11100000이 되어 뒷부분 3개의 비트가 삭제됩니다. 따라서 일부분의 문자 또는 비트를 삭제하기 위해 필요한 연산은 AND 연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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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인터럽트가 발생했을 경우 복귀 주소(return address)를 기억시키는 장소는?

  1. 누산기(Accumulator)
  2. 큐(Queue)
  3. 스택(Stack)
  4. 상태 레지스터(Status Register)
(정답률: 알수없음)
  •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상태를 저장하고, 인터럽트 처리가 끝난 후에는 이전 상태로 복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복귀 주소를 기억시키는 장소가 필요한데, 이 장소로는 스택(Stack)이 사용됩니다. 스택은 후입선출(LIFO) 구조로 되어 있어서 가장 최근에 저장된 주소가 가장 먼저 복귀될 수 있도록 관리됩니다. 따라서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복귀 주소를 스택에 저장하고, 인터럽트 처리가 끝난 후에는 스택에서 복귀 주소를 꺼내어 이전 상태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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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일반적으로 CPU에서 DC모터의 속도제어로 사용하는 기법은?

  1. ADC(Analog-to-Digital Converter)
  2. O.C(Output Compare)
  3. PWM(Pulse Width Modulation)
  4. UART(Universal Asynchronous Receiver Transmitter)
(정답률: 알수없음)
  • DC모터의 속도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전압을 변화시켜야 합니다. 그러나 CPU에서 직접 전압을 조절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PWM(Pulse Width Modulation) 기법을 사용합니다. 이 기법은 주기적으로 On/Off 신호를 생성하여, On 시간의 비율을 조절함으로써 평균 전압을 변화시키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DC모터의 속도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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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마이크로프로세서는 여러 개의 단계를 반복적으로 거치면서 동작을 수행한다. 그 단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fetch cycle
  2. execute cycle
  3. branch cycle
  4. interrupt cycle
(정답률: 80%)
  • "branch cycle"은 마이크로프로세서가 명령어를 실행하는 단계 중 하나가 아니라, 분기 명령어를 처리하기 위한 추가적인 단계이기 때문에 정답이다. 다른 단계들은 마이크로프로세서가 명령어를 가져오고(fetch cycle), 해당 명령어를 실행하고(execute cycle), 인터럽트를 처리하거나 다음 명령어를 가져오는 등의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다(interrupt cy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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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어떤 CPU 내부에 32개의 레지스터들이 있다면 명령어의 레지스터 번호를 가리키는 필드는 최소 몇 비트로 구성되어 있는가?

  1. 4bit
  2. 5bit
  3. 6bit
  4. 32bit
(정답률: 알수없음)
  • 32개의 레지스터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2의 5승인 32가 필요하므로, 레지스터 번호를 가리키는 필드는 최소 5비트로 구성되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5bit"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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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memory mapped I/O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입출력장치에 접근하기 위하여 메모리 참조 명령을 사용한다.
  2. 입출력장치가 차지하는 주소공간만큼 기억용량이 늘어난다.
  3. 어드레싱면에서 입출력장치를 기억장치의 일부로 본다.
  4. 메모리 참조명령을 입출력명령에도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입출력장치가 차지하는 주소공간만큼 기억용량이 늘어난다."가 틀린 것이다.

    메모리 맵드 I/O 방식에서는 입출력장치가 기억장치의 일부로 본다는 것이 맞지만, 이는 어드레싱 면에서의 개념이며, 실제로 기억장치의 용량이 입출력장치를 추가함으로써 늘어나는 것은 아니다. 입출력장치는 별도의 하드웨어로 존재하며, 메모리 맵드 I/O 방식에서는 이를 메모리 주소 공간에 매핑하여 접근하는 것이다. 따라서 메모리 용량 자체는 변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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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인터럽트 처리과정 중 인터럽트를 요청한 장치를 소프트웨어로 판별하는 방법은?

  1. 폴링(Polling) 방법
  2. 장치번호 서비스(Device code bus)를 이용하는 방법
  3. 스택(Stack)을 이용하는 방법
  4. 인터럽트 주소 결정 회로를 이용하는 방법
(정답률: 알수없음)
  • 폴링 방법은 CPU가 인터럽트 요청을 받으면, 모든 장치를 순차적으로 검사하여 인터럽트를 요청한 장치를 찾아내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인터럽트를 요청한 장치를 소프트웨어로 판별하는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인터럽트 처리과정에서 사용되는 방법들이지만, 인터럽트를 요청한 장치를 판별하는 방법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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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연산장치의 기본요소가 되고 플립플롭으로 구성된 최소단위의 기억소자는?

  1. ALU
  2. ROM
  3. RAM
  4. Register
(정답률: 37%)
  • Register는 연산장치에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고 처리하는 데 사용되는 기억소자입니다. 플립플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데이터를 저장하고 필요에 따라 빠르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Register는 연산장치의 기본 요소이며, 데이터 처리를 위한 최소한의 기억소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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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주기억장치에서 명령을 IR(instruction register)로 가져오기 위해 필요한 시간은?

  1. Seek time
  2. Run time
  3. Istruction time
  4. Cycle time
(정답률: 알수없음)
  • "Istruction time"은 주기억장치에서 명령을 IR로 가져오는 데 필요한 시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것이 정답입니다. "Seek time"은 하드디스크에서 특정 위치로 이동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의미하며, "Run time"은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Cycle time"은 CPU가 한 번의 명령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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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직렬 통신 시 오류검출 방버으로서 데이터 8bit에 오류정정용 코드 6bit를 추가하여 14bit를 송신하는 방식은?

  1. 해밍코드 방식
  2. PWN 방식
  3. PAM 방식
  4. EFM 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EFM 방식은 8비트 데이터에 6비트의 오류정정 코드를 추가하여 14비트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오류 검출 및 정정이 가능하며, CD 및 DVD 등의 광디스크에서 사용된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다른 방식의 통신 방법이므로 정답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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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프로그래밍언어

61. C 언어에서 프로그램의 변수 선언을 “int c;”로 했을 경우에 “&c”는 어떤 의미인가?

  1. C의 범위
  2. C의 저장된 값
  3. C의 기억 장소 주소
  4. C의 절대값
(정답률: 알수없음)
  • "&c"는 변수 c의 메모리 주소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C의 기억 장소 주소"입니다. 이것은 변수 c의 값을 변경하거나 변수 c를 다른 함수에 전달할 때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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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기계어와 비교할 경우 어셈블리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로그램을 읽고 이해하기 쉽다.
  2. 번역 과정 없이 실행 가능하다.
  3. 프로그램의 주소가 기호 번지이다.
  4. 프로그램에 데이터를 사용하기 쉽다.
(정답률: 91%)
  • 어셈블리어는 기계어와 1:1 대응되는 언어로, 기계어보다는 프로그램을 읽고 이해하기 쉽고, 프로그램의 주소가 기호 번지이며, 프로그램에 데이터를 사용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어셈블리어는 여전히 기계어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번역 과정 없이 실행 가능하다는 것은 옳지 않다. 어셈블리어는 어셈블러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기계어로 번역되어야만 실행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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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C 언어에서 한 문자 입력 함수는?

  1. gets ( )
  2. getchar ( )
  3. puts ( )
  4. putchar ( )
(정답률: 알수없음)
  • getchar() 함수는 표준 입력 스트림에서 한 문자씩 입력받아 반환하는 함수이다. 따라서 이 함수가 한 문자 입력 함수이다. gets() 함수는 문자열을 입력받는 함수이고, puts() 함수는 문자열을 출력하는 함수이며, putchar() 함수는 한 문자를 출력하는 함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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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BNF 표기버에서 정의를 의미하는 것은?

  1. ::=
  2. |
  3. = =
  4. <>
(정답률: 알수없음)
  • BNF 표기법에서 "::="은 "정의"를 의미합니다. 이는 왼쪽에 있는 기호나 용어가 오른쪽에 있는 기호나 용어로 정의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즉, "::="은 BNF 표기법에서 새로운 용어를 정의할 때 사용되는 기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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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C 언어의 기억클래스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automatic variables
  2. internal variables
  3. static variables
  4. register variables
(정답률: 알수없음)
  • "internal variables"은 C 언어에서 기억 클래스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다. 이유는 C 언어에서 "internal variables"이라는 개념 자체가 없기 때문이다. "automatic variables", "static variables", "register variables"은 모두 C 언어에서 사용되는 기억 클래스 종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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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어셈블리어에서 라이브러리에 기억된 내용을 프로시저로 정의하여 서브루틴으로 사용하는 것과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그 내용을 현재의 프로그램을 내에 포함시켜 주는 명령은?

  1. TITLE
  2. EVEN
  3. ORG
  4. INCLUDE
(정답률: 알수없음)
  • "INCLUDE" 명령은 현재의 프로그램에 다른 파일에 저장된 코드를 포함시키는 명령입니다. 이를 통해 라이브러리에 저장된 코드를 현재의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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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본 수행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매크로 호출 확장 및 인수 치환
  2. 매크로 호출 저장
  3. 매크로 정의 저장
  4. 매크로 정의 인식
(정답률: 59%)
  • 매크로 호출 저장은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본 수행 기능이 아닙니다. 매크로 호출 저장은 매크로 호출 시 호출한 위치를 저장하여 나중에 다시 호출할 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이는 매크로 호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기능으로, 매크로 프로세서의 확장성과 유연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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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프로그래밍 언어의 번역 단계 중 어휘분석 단계에서는 원시 프로그램을 하나의 긴 스트링으로 보고 원시 프로그램을 문자 단위로 스캐닝하여 문법적으로 의미 있는 일련의 문자들로 분할 해 낸다. 이때 분할된 문법적 단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binding
  2. token
  3. constant
  4. object
(정답률: 73%)
  • 분할된 문법적 단위를 token이라고 한다. 이는 프로그램에서 의미 있는 최소한의 단위로, 예를 들어 변수명, 연산자, 숫자 등이 해당된다. 이후에 이러한 token들은 문법적으로 올바른지 검사되고, 이를 기반으로 프로그램이 실행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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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구문 분석기가 올바른 문장에 대해 그 문장의 구조를 트리로 표현한 것은?

  1. code tree
  2. content tree
  3. parse tree
  4. schema tree
(정답률: 알수없음)
  • 구문 분석기는 문장의 구조를 분석하여 그 구조를 트리 형태로 표현한다. 이러한 트리를 parse tree라고 부른다. 따라서 올바른 문장에 대해 구문 분석기가 생성한 트리는 parse tre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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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어셈블러를 두 개의 PASS로 구성하는 주된 이유는?

  1. 비용 절약을 위하여
  2. 유지보수 용이성을 위하여
  3. 메모리 사용을 줄이기 위하여
  4. 기호를 정의하기 전에 사용하기 위하여
(정답률: 알수없음)
  • 어셈블러를 두 개의 PASS로 구성하는 주된 이유는 "기호를 정의하기 전에 사용하기 위하여" 입니다. 첫 번째 PASS에서는 기호를 정의하고, 두 번째 PASS에서는 실제 코드를 생성합니다. 이렇게 구성함으로써, 기호를 사용하여 코드를 작성할 수 있으며, 코드를 작성하는 동안 기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코드 작성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주며, 코드의 가독성을 높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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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C 언어에서 표준 출력 장치로 문자열을 출력시키는 함수는?

  1. getchar ( )
  2. putchar ( )
  3. puts ( )
  4. gets ( )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puts (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getchar ( ) : 표준 입력 장치로부터 한 문자씩 입력받는 함수입니다.
    - putchar ( ) : 표준 출력 장치에 한 문자씩 출력하는 함수입니다.
    - puts ( ) : 문자열을 표준 출력 장치에 출력하는 함수입니다. 문자열의 끝에 자동으로 개행 문자를 추가해줍니다.
    - gets ( ) : 표준 입력 장치로부터 한 줄씩 입력받는 함수입니다. 보안상의 이유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문자열을 출력하기 위해서는 puts ( ) 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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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어셈블리어 명령 중 CMP 명령과 같이 보다 크거나 작은 대소 관계를 비교하지 않고, 논리적인 비교와 결과가 양수 또는 음수인지를 검사하여 상태 레지스터의 상태 비트를 설정하는 것은?

  1. TEST
  2. MOV
  3. RET
  4. JMP
(정답률: 알수없음)
  • TEST 명령은 두 개의 레지스터나 메모리 위치에 대해 AND 연산을 수행하여 결과가 0인지 아닌지를 검사합니다. 이때, 결과가 0이면 상태 레지스터의 ZF 비트를 1로 설정하고, 0이 아니면 ZF 비트를 0으로 설정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논리적인 비교를 수행하고, 결과가 양수인지 음수인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TEST 명령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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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프로그래밍 언어의 실행 순서로 옳은 것은?

  1. 컴파일러 → 링커 → 로더
  2. 링커 → 컴파일러 → 로더
  3. 컴파일러 → 로더 → 링커
  4. 링커 → 로더 → 컴파일러
(정답률: 알수없음)
  • 컴파일러는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고, 링커는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로 합쳐주는 역할을 합니다. 로더는 실행 파일을 메모리에 적재하여 실행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컴파일러 → 링커 → 로더 순서가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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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어셈블리어에서 어떤 기호적 이름에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은?

  1. EVEN
  2. ORG
  3. ASSUME
  4. EQU
(정답률: 알수없음)
  • "EQU"는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어이다. "EVEN"은 주소가 짝수인지 확인하는 명령어, "ORG"는 프로그램의 시작 주소를 설정하는 명령어, "ASSUME"은 레지스터와 메모리 주소를 연결하는 명령어이다. 따라서, "EQU"가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어인 이유는 다른 보기들과는 목적이 다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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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어셈블리어에서 두 개의 오퍼랜드를 서료 교환하는 명령은?

  1. LEA
  2. LES
  3. XCHG
  4. XLAT
(정답률: 알수없음)
  • XCHG 명령은 두 개의 오퍼랜드를 서로 교환하는 명령입니다. 이는 레지스터나 메모리 위치의 값을 서로 바꿀 때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AX와 BX의 값을 서로 바꾸고 싶을 때 XCHG AX, BX라는 명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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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원시 프로그램을 기계어 프로그램으로 번역하는 대신에 기존의 고수준 컴파일러 언어로 전환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은?

  1. 크로스 컴파일러
  2. 링커
  3. 로더
  4. 프리프로세서
(정답률: 알수없음)
  • 프리프로세서는 원시 프로그램을 기계어 프로그램으로 번역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고수준 컴파일러 언어로 전환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프리프로세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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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C 언어에서 사용하는 자료형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double
  2. long
  3. integer
  4. dhar
(정답률: 알수없음)
  • "dhar"은 C 언어에서 사용하는 자료형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다. "double", "long", "integer"은 모두 C 언어에서 사용하는 자료형이다. "integer"은 C 언어에서는 정수형 자료형을 나타내는 키워드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int 자료형을 나타내는 용어로 사용되기 때문에 보기에서는 "integer"를 포함시켰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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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C 언어의 이스퀘이프 시퀀스에서 “\f”의 의미는?

  1. tab
  2. backspace
  3. form feed
  4. new line
(정답률: 80%)
  • “\f”는 이스케이프 시퀀스 중 하나로, 출력 장치에서 용지를 다음 페이지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form feed"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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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기계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2. 실행 속도가 빠르다.
  3. 2진수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표현한다.
  4. 호환성이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기계어는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0과 1로 이루어진 언어이다. 따라서 2진수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표현한다는 것은 옳은 설명이다. 그러나 호환성이 없다는 것은 다른 컴퓨터나 운영체제에서는 동작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유지보수가 용이하다는 것은 기계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은 수정이나 유지보수가 어렵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기계어는 실행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지만, 사람이 이해하기 어렵고 작성하기도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는 기계어보다는 추상화된 수준에서 작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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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구문(Syntax)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프로그래밍 개발의 방법론
  2. 프로그래밍 언어의 결과
  3.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
  4.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
(정답률: 알수없음)
  • 구문(Syntax)은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문법적으로 올바른 문장을 구성하는 규칙을 말한다. 따라서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이 정답이다. "프로그래밍 개발의 방법론"은 개발 방법에 대한 것이며, "프로그래밍 언어의 결과"는 프로그램 실행 결과에 대한 것이다.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는 언어의 분류에 대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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