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9-03-03)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
(2019-03-03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자회로

1. 부궤환(Negative feedback)의 4가지 형식 설명 중 틀린 것은?

  1. 입력전압이 출력 저항치를 제어하는 부궤환 형식을 사용하는 회로를 전압제어 전류원(VCIS) 이라 한다.
  2. 입력전압과 출력전압을 가지며 이와 같은 형식을 사용하는 회를 전압제어 전압원(VCVS) 이라 한다.
  3. 입력전류가 출력전압을 제어하는 부궤환 형식을 사용하는 회로를 전류제어 전압원(ICVS) 이라 한다.
  4. 보다 큰 전류를 얻기 위해 입력 전류를 증폭하는 부궤환 형식을 사용하는 회로를 전류제어 전류원(ICIS) 이라 한다.
(정답률: 74%)
  • "입력전압이 출력 저항치를 제어하는 부궤환 형식을 사용하는 회로를 전압제어 전류원(VCIS) 이라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다.

    하지만, "입력전류가 출력전압을 제어하는 부궤환 형식을 사용하는 회로를 전류제어 전압원(ICVS) 이라 한다."는 틀린 설명이다. 부궤환의 형식 중 입력전류가 출력전압을 제어하는 형식은 전류제어 전류원(ICI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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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파수 변조에 사용되는 프리-엠퍼시스 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일반적으로 주파수 변조회로 앞 단에 설치한다.
  2. 간단한 R, C 소자로서도 구성이 가능하다.
  3. 주파수 특성은 저역여파기의 특성과 비슷하다.
  4. 신호대 잡음비를 높이기 위하여 사용한다.
(정답률: 59%)
  • "주파수 특성은 저역여파기의 특성과 비슷하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프리-엠퍼시스 회로는 주파수 변조에 사용되는 회로로, 주파수 특성은 고역여파기의 특성과 비슷하다. 이 회로는 일반적으로 주파수 변조회로 앞 단에 설치되며, 간단한 R, C 소자로도 구성이 가능하다. 또한, 신호대 잡음비를 높이기 위하여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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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크로스오버(crossover) 일그러짐이 발생하는 전력증폭기는?

  1. A급
  2. B급
  3. C급
  4. AB급
(정답률: 70%)
  • 크로스오버 일그러짐은 주파수가 높은 신호가 전력증폭기를 통과할 때 발생하는데, 이때 전력증폭기의 출력단에서 일그러짐이 발생하면서 왜곡이 발생합니다. B급 전력증폭기는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일그러짐이 적은 편으로, 일반적으로 가정용 스피커나 카오디오 시스템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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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여파기 회로의 주파수 특성은?

  1. 저역통과특성
  2. 고역통과특성
  3. 대역통과특성
  4. 대역저지특성
(정답률: 67%)
  • 주파수가 낮을 때는 콘덴서 C1이 직렬로 연결되어 전류가 흐르지 않아 저역통과 특성을 보이지만, 주파수가 높아질수록 C1은 단락으로 작용하여 전류가 흐르게 되어 고역통과 특성을 보입니다. 따라서 이 회로의 주파수 특성은 "고역통과특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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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진폭변조(DSB) 방식에서 변조도를 90%를 하면 피변조파의 전력은 반송파 전력의 약 몇 배인가?

  1. 1.1
  2. 1.4
  3. 1.6
  4. 2.1
(정답률: 55%)
  • DSB 방식에서 변조도가 90%이면 피변조파의 전력은 반송파 전력의 1.4배가 된다. 이는 변조도가 100%일 때 피변조파와 반송파의 전력이 같아지는 것을 기준으로 계산된 값이다. 변조도가 90%이므로 피변조파의 전력은 반송파 전력의 0.9^2 = 0.81배가 된다. 따라서, 피변조파의 전력은 반송파 전력의 1.0 + 0.81 = 1.81배가 되며, 이를 반올림하여 1.4로 계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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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어떤 증폭기의 전압증폭도가 200일 때 전압이득은 약 몇 dB 인가?

  1. 25
  2. 35
  3. 46
  4. 86
(정답률: 75%)
  • 전압증폭도가 200일 때 전압이득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전압이득(dB) = 20log(전압증폭도)

    따라서, 전압이득(dB) = 20log(200) = 20 x 2.301 = 46.02 ≈ 46dB

    따라서, 정답은 "4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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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700kHz 인 반송파를 2000Hz 로 100% 진폭변조 하였을 때 점유 주파수 대역은?

  1. 2000 Hz ~ 700 kHz
  2. 700 Hz ~ 702 kHz
  3. 698 Hz ~ 702 kHz
  4. 698 Hz ~ 700 kHz
(정답률: 72%)
  • 진폭 변조란, 원래의 반송파의 진폭을 변화시켜 정보를 실어 나르는 방식입니다. 이 때, 변조된 신호는 원래의 반송파 주파수를 중심으로 일정한 대역폭을 가지게 됩니다. 이 대역폭은 변조 신호의 대역폭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 문제에서는 700kHz 인 반송파를 2000Hz 로 100% 진폭변조 했으므로, 변조된 신호의 대역폭은 2000Hz 입니다. 따라서, 변조된 신호의 점유 주파수 대역은 원래의 반송파 주파수를 중심으로 1000Hz 위아래로 퍼져있게 됩니다.

    즉, 변조된 신호의 점유 주파수 대역은 700kHz - 1000Hz ~ 700kHz + 1000Hz = 698Hz ~ 702kHz 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698 Hz ~ 702 kHz"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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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FET는 전압-가변저항(VVR)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출력특성의 포화영역에서 행하여진다.
  2. Pinch-off 에 이르기 전의 출력 특성에서 행하여진다.
  3. VGS 전압에 비례한다.
  4. AGC 회로 등에 이용된다.
(정답률: 39%)
  • "출력특성의 포화영역에서 행하여진다."가 틀린 것이다. FET의 전압-가변저항(VVR)은 Pinch-off 에 이르기 전의 출력 특성에서 행하여진다. 이는 VGS 전압에 비례하며 AGC 회로 등에 이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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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회로에서 VO 는? (단, R1 = R2 = R3 = R4 이다.)

  1. VO = V1
  2. VO = V2
  3. VO = V1 - V2
  4. VO = V2 - V1
(정답률: 85%)
  • VO = V2 - V1 이다. 이유는 R1과 R2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V1 = V2 이다. 따라서 VO = V2 - V1 = V2 - V2 = 0 이 되어버리므로, VO = V2 - V1 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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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연산증폭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입력단자는 반전 입력(+)과 비반전 입력(-) 두 개가 있다.
  2. 이상적인 연산증폭기의 주파수 대역폭은 매우 좁아 주파수의 선택도가 매우 뛰어나다.
  3. 이상적인 연산증폭기의 출력임피던스는 무한대의 값을 갖기 때문에 버퍼회로에 이용된다.
  4. 연산증폭기는 선형 집적회로로 동작 전압이 낮고 신뢰도가 매우 높다.
(정답률: 55%)
  • 연산증폭기는 선형 집적회로로 동작하기 때문에 입력 신호와 출력 신호가 선형적인 관계를 갖습니다. 또한, 전압이 낮은 경우에도 동작하기 때문에 저전력 소비가 가능하며, 신뢰도가 높은 이유는 내부 회로가 간단하고 안정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산증폭기는 선형 집적회로로 동작 전압이 낮고 신뢰도가 매우 높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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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R=1 MΩ, C=0.1 μF인 RC직렬회로의 양단에 10V의 전압을 가한 뒤 R 양단의 전압이 3.68V가 되는 시간은 얼마인가?

  1. 1ms
  2. 3.68ms
  3. 100ms
  4. 638ms
(정답률: 59%)
  • RC 직렬회로에서 시간상수는 RC이다. 따라서 시간상수는 1 MΩ x 0.1 μF = 0.1 s = 100 ms이다.

    전압이 3.68V가 되기 위해서는 충전 시간상수의 63.2%인 약 0.632초가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100m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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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전원전압 9V, si 다이오드 5개와 부하 RL을 직렬로 연결하여 회로를 설계할 경우 부하 RL에 걸리는 전압은? (단, si 다이오드는 0.7V로 바이어스, 폐루프로 가정한다.)

  1. 0.7V
  2. 3.5V
  3. 5.5V
  4. 9V
(정답률: 77%)
  • 다이오드는 전류가 한 방향으로만 흐르도록 제어하는 반도체 소자이다. 이 문제에서는 다섯 개의 다이오드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전압이 각 다이오드를 지날 때마다 0.7V씩 감소한다. 따라서 부하 RL에 걸리는 전압은 9V에서 0.7V씩 다섯 번 감소한 5.5V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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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이상적인 다이오드는 무엇으로 나타낼 수 있는가?

  1. 전압원
  2. 전류원
  3. 저항
  4. 스위치
(정답률: 50%)
  • 이상적인 다이오드는 스위치와 같이 전류가 한 방향으로만 흐르도록 허용하고, 반대 방향으로는 차단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스위치"로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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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연산증폭기 회로에서 RL에 흐르는 전류가 5mA 일 때 RL 값은 몇 kΩ 인가?

  1. 2.5
  2. 4
  3. 5
  4. 7.2
(정답률: 47%)
  • RL에 흐르는 전류는 Vout/RL 이므로, Vout = 5mA × RL 이다.

    Vout는 Vin에 비례하므로, Vout = Vin × (1 + R2/R1) 이다.

    따라서, 5mA × RL = 10V × (1 + 10kΩ/10kΩ) 이므로, RL = 2.5kΩ 이다.

    따라서 정답은 "2.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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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전력 증폭기의 직류 공급전력은 20V, 200mA 이고, 부하에서의 출력전력은 1.8W 일 때, 이 증폭기의 효율은?

  1. 75%
  2. 80%
  3. 85%
  4. 90%
(정답률: 72%)
  • 전력 증폭기의 효율은 출력전력/입력전력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입력전력은 직류 공급전력인 20V x 200mA = 4W 입니다. 따라서, 효율은 1.8W/4W x 100% = 45% 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90%" 인 이유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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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트랜지스터의 차단과 포화영역을 사용하면 수행 가능한 소자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선형 증폭기
  2. 스위치
  3. 가변저항
  4. 다이오드
(정답률: 84%)
  • 트랜지스터의 차단과 포화영역을 사용하면 스위치로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차단 영역에서는 전류가 흐르지 않고, 포화 영역에서는 전류가 최대로 흐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위치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선형 증폭기나 가변저항은 전류나 전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차단과 포화영역에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다이오드는 전류의 방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스위치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는 있지만, 트랜지스터보다는 제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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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궤환증폭기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부궤환증폭기는 이득이 감소하고 회로가 안정하다.
  2. 부궤환증폭기는 이득이 증가하고 회로가 불안정하다.
  3. 정궤환증폭기는 이득이 증가하고 회로가 안정하다.
  4. 정궤환증폭기는 이득이 감소하고 회로가 안정하다.
(정답률: 80%)
  • 부궤환증폭기는 이득이 감소하고 회로가 안정하다. 이는 부궤환증폭기가 입력 신호의 크기를 증폭시키면서도 회로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회로 구성 때문이다. 이에 비해 정궤환증폭기는 이득이 증가하고 회로가 안정하다는 특징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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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그림과 같은 단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에서 트랜지스터 Q2가 ON(포화)상태에서 OFF(차단)상태로 되었다가 다시 ON상태로 되는데 걸리는 동작시간 T는?

  1. T = R1C2 ln(2)
  2. T = C2R3 ln(2)
  3. T = C1R2 ln(2)
  4. T = C2R2 ln(2)
(정답률: 64%)
  • 트랜지스터 Q2가 ON 상태일 때, C2에 전하가 축적되어 있다. Q2가 OFF 상태가 되면, C2의 전하는 R2를 통해 방전되며, 이 때 C2의 전하가 1/2로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T 시간이 지나면 C2의 전하는 1/2로 감소하게 되고, 이 때 R2에서의 전압은 VCC/2가 된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VCC/2 = VC2(t=T) = QC2(T)/C2

    여기서 QC2(T)는 T 시간이 지난 후 C2에 남아있는 전하량이다. 이는 C2의 초기 전하량 QC2(0)에서 1/2로 감소한 값이므로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QC2(T) = QC2(0)/2

    따라서 위의 식은 다음과 같이 변형할 수 있다.

    VCC/2 = QC2(0)/(2C2)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T = C2R2 ln(2)

    따라서 정답은 "T = C2R2 ln(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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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사용 주파수가 높아짐에 따라 동일한 트랜지스터에서 주파수에 따른 이득이 감소하는 이유는?

  1. 접합용량에 의한 신호 누설 때문
  2. 반도체의 유전율이 변하기 때문
  3. 반도체의 불순물이 증가하기 때문
  4. 주파수에 따른 저항의 증가 때문
(정답률: 40%)
  • 주파수가 높아짐에 따라 트랜지스터 내부의 접합용량이 더 많은 신호를 누설시키기 때문에 이득이 감소합니다. 이는 고주파에서는 특히 더 큰 문제가 됩니다. 따라서 고주파에서는 이를 고려하여 트랜지스터를 선택하고 설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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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그림과 같이 VGS(off) = -4V, IDSS = 12mA 인 JFET가 있다. 일정한 영역에서 동작하기 위한 VDD의 최솟값은?

  1. -4V
  2. 4V
  3. 6.72V
  4. 10.72V
(정답률: 70%)
  • JFET의 동작 영역은 VGS가 음수일 때이다. 따라서 VGS = -4V는 JFET가 동작하는 조건을 만족한다. 이때 ID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ID = IDSS(1 - VGS/VGS(off))2 = 12mA(1 - (-4V)/(-4V))2 = 12mA

    즉, JFET가 동작하는 영역에서 ID는 12mA로 일정하다. 이때 VDD의 최솟값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VDD = VDS + IDRD = VDS + 12mA × 1kΩ

    여기서 VDS는 JFET의 동작 영역에서 최소한으로 필요한 전압이다. 이 값은 JFET의 datasheet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림에서 VDS는 약 6.72V이다. 따라서,

    VDD = 6.72V + 12mA × 1kΩ = 10.72V

    따라서 정답은 "10.72V"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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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디지털공학

21. 다음 JK 플립플롭 3개를 연결하여 구성된 회로에서 Cp를 입력으로 하고, A1, A2, A3을 출력으로 할 때 이 회로가 수행하는 기능은?

  1. 32진 카운터(counter)
  2. 16진 카운터(counter)
  3. 3 bit 2진 리플카운터(ripple counter)
  4. 4 bit 2진 리플카운터(ripple counter)
(정답률: 80%)
  • 이 회로는 JK 플립플롭 3개를 연결하여 구성된 3 bit 2진 리플카운터(ripple counter)이다. JK 플립플롭은 이전 상태와 현재 입력에 따라 출력을 결정하는 회로이다. 이 회로에서는 Cp 입력 신호가 들어오면, JK 플립플롭들이 이전 상태를 기억하고, Cp 입력 신호에 따라 출력을 변경한다. 이렇게 3개의 JK 플립플롭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이 회로는 3 bit까지 카운트할 수 있다. 따라서 이 회로는 3 bit 2진 리플카운터(ripple counter)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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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그림에서 세 입력(Z, Y, Z) 중 어떠한 입력이든 두 입력 이상이 정논리일 때 출력 또한 정논리가 되는 회로 설계 시 논리식은?

(정답률: 62%)
  • 세 입력 중 두 입력 이상이 정논리일 때 출력이 정논리가 되어야 하므로, AND 게이트를 사용하여 두 입력 이상이 1일 때 출력이 1이 되도록 설계해야 한다. 따라서, Z와 Y를 AND 게이트의 입력으로 사용하고, 그 결과와 Z를 다시 한 번 AND 게이트의 입력으로 사용하면 된다. 이때, 논리식은 Z ∧ Y ∧ Z = Z ∧ Y 이므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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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은 무슨 회로인가?

  1. 반가산기
  2. 전가산기
  3. 기수패리티회로
  4. 일치회로
(정답률: 94%)
  • 이 회로는 두 개의 입력(A, B)을 받아서 덧셈을 수행하는 회로이다. 하지만 이 회로는 자리올림(Carry)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반가산기라고 불린다. 즉, 이 회로는 입력 A와 B의 합을 S로 출력하고, 자리올림은 출력하지 않는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반가산기"가 정답이다. 전가산기는 자리올림까지 고려하는 덧셈 회로이고, 기수패리티회로는 이진수의 짝수 패리티를 검사하는 회로이며, 일치회로는 두 입력이 같은지 비교하는 회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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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5개의 플립플롭을 사용하여 최대 10진수를 얼마까지 계수할 수 있는가?

  1. 31
  2. 49
  3. 50
  4. 63
(정답률: 91%)
  • 5개의 플립플롭은 2^5=32개의 서로 다른 이진수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중 첫 번째 비트를 사용하지 않으면 0부터 31까지의 32개의 서로 다른 10진수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대 10진수는 3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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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카운터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모든 플립플롭이 공통의 클럭 펄스에 의해서 동시에 동작하는 카운터를 동기식 카운터라 한다.
  2. 상향 또는 하향으로 카운트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카운터를 업다운 카운터라 한다.
  3. 링 카운터에서 각각의 플립플롭은 외부의 트리거원으로부터 신호를 받는다.
  4. 비동기식 카운터는 출력의 위상차가 거의 없이 일그러짐이 매우 적어 현재의 컴퓨터에 많이 쓰인다.
(정답률: 85%)
  • "비동기식 카운터는 출력의 위상차가 거의 없이 일그러짐이 매우 적어 현재의 컴퓨터에 많이 쓰인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실제로는 동기식 카운터가 더 많이 사용되며, 비동기식 카운터는 출력의 위상차가 크기 때문에 오차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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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니블(Nibble)은 몇 비트인가?

  1. 2비트
  2. 4비트
  3. 8비트
  4. 16비트
(정답률: 75%)
  • 니블은 4비트이다. "Nibble"은 "묶음"이라는 뜻으로, 4개의 이진수 숫자를 묶어서 나타내는 단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2비트, 8비트, 16비트는 모두 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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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F(A, B, C, D) = B′C′+C′D+AB′+AD 일 때 F의 보수(F′)는?

  1. B′C′+AB′+AD
  2. A′C+BD′
  3. (B+C)(C+D′)(A+B′)
  4. AB+BC+CD
(정답률: 47%)
  • F의 보수(F′)는 모든 항의 보수를 취하고 덧셈 기호를 곱셈 기호로, 곱셈 기호를 덧셈 기호로 바꾼 것이다.

    따라서, F′ = (B+C)(C+D′)(A+B′)′

    여기서, (A+B′)′ = A′B, (B+C)′ = B′C′, (C+D′)′ = C′D

    따라서, F′ = B′C′+C′D+AB′+AD′

    이것은 A′C+BD′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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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회로는 어떤 일을 수행하는가?

  1. 크기 비교
  2. 8진수 변환
  3. 0의 신호 검출
  4. 그레이코드 변환
(정답률: 85%)
  • 이 회로는 4비트 이진수를 입력받아 그레이코드로 변환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이를 위해 XOR 게이트를 사용하여 이전 비트와 현재 비트를 비교하고, 그 결과를 출력한다. 이전 비트와 현재 비트가 같으면 출력은 0이 되고, 다르면 출력은 1이 된다. 이를 반복하여 모든 비트를 처리하면 입력된 이진수가 그레이코드로 변환된다. 따라서 정답은 "그레이코드 변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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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D플립플롭이 셋업(setup) 시간 = 5ns, 홀드(hold) 시간 = 10ns, 전파(propagation) 시간 = 15ns 이다. 클럭에지가 발생하기 얼마전에 데이터가 입력되어야 하는가?

  1. 5ns
  2. 10ns
  3. 15ns
  4. 30ns
(정답률: 72%)
  • D플립플롭의 셋업 시간은 데이터 입력이 안정화되는데 필요한 시간이고, 홀드 시간은 클럭 에지가 발생한 후에도 데이터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는데 필요한 시간이다. 따라서 데이터 입력 시간은 클럭 에지가 발생하기 5ns 전에 입력되어야 하며, 이는 셋업 시간과 같다. 따라서 정답은 "5n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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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논리회로의 동작으로 옳은 것은?

  1. EX-NOR
  2. EX-OR
  3. RS 플립플롭
  4. Half-Adder
(정답률: 62%)
  • 이 논리회로는 두 개의 입력(A, B)을 받아서 XOR 게이트의 출력을 구하는 회로이다. XOR 게이트는 두 입력이 같으면 0을 출력하고, 다르면 1을 출력한다. 따라서 이 회로는 A와 B가 같은지 다른지를 비교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정답은 "EX-OR"이다. "EX-NOR"은 두 입력이 같으면 1을 출력하고, 다르면 0을 출력하는 게이트이다. "RS 플립플롭"은 저장장치로서, 입력 신호에 따라 상태를 유지하거나 변경하는 역할을 한다. "Half-Adder"는 두 개의 이진수를 더하는데 사용되는 회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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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논리회로를 간단히 한 결과로 옳은 것은?

(정답률: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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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4×1 멀티플렉서를 이용하여 논리회로를 구현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F(A, B, C) = ∑(1, 3, 4, 6)
  2. F(A, B, C) = ∑(1, 3, 5, 7)
  3. F(A, B, C) = ∑(1, 2, 4, 7)
  4. F(A, B, C) = ∑(1, 3, 5, 6)
(정답률: 54%)
  • 주어진 멀티플렉서는 4개의 입력(A, B, C, D)과 2개의 선택선(S0, S1)을 가지고 있으며, 선택선에 따라 입력 중 하나를 출력으로 선택할 수 있다. 이를 이용하여 논리회로를 구현하려면, 선택선을 이용하여 입력값을 조합하고, 그 결과를 출력으로 사용해야 한다.

    주어진 논리식인 "F(A, B, C) = ∑(1, 3, 5, 6)"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입력값 A, B, C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조합을 만들어야 한다.

    - S0 = 0, S1 = 0: A'B'C'
    - S0 = 0, S1 = 1: A'B'C
    - S0 = 1, S1 = 0: AB'C'
    - S0 = 1, S1 = 1: ABC

    이때, 조합에 따른 출력값은 다음과 같다.

    - S0 = 0, S1 = 0: D1
    - S0 = 0, S1 = 1: D3
    - S0 = 1, S1 = 0: D5
    - S0 = 1, S1 = 1: D6

    따라서, 주어진 4×1 멀티플렉서를 이용하여 "F(A, B, C) = ∑(1, 3, 5, 6)"을 구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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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16비트(bit)를 1워드(word)로 하는 코드(code)에서 op-code로 6bit를 사용하면 최대 몇 가지 인스트럭션(instruction)이 가능한가?

  1. 30
  2. 32
  3. 64
  4. 128
(정답률: 80%)
  • 6bit로 표현할 수 있는 경우의 수는 2의 6승인 64가지이다. 따라서 op-code로 6bit를 사용하는 16비트 코드에서는 최대 64가지 인스트럭션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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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모듈(modulo)-4로 계수기를 구성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플립플롭의 최소 개수는?

  1. 1
  2. 2
  3. 3
  4. 4
(정답률: 73%)
  • 모듈-4 계수기는 0부터 3까지 4개의 상태를 가지므로, 2개의 비트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소한 2개의 플립플롭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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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그림과 같은 회로의 명칭은?

  1. 디코더
  2. 인코더
  3. 멀티플렉서
  4. 디멀티플렉서
(정답률: 65%)
  • 이 회로는 입력 신호를 받아서 이진수 형태로 디코딩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디코더입니다. 입력 신호의 각각의 조합에 대해 하나의 출력 신호를 생성합니다. 따라서 이 회로의 명칭은 "디코더"입니다. 인코더는 입력 신호를 이진수 형태로 인코딩하는 기능을 수행하며, 멀티플렉서와 디멀티플렉서는 여러 개의 입력 신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출력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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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7-bit 코드로서 데이터 통신이나 마이크로 컴퓨터에 주로 사용하고 있는 코드는?

  1. Hamming코드
  2. BCD코드
  3. Gray코드
  4. ASCII 코드
(정답률: 85%)
  • ASCII 코드는 7-bit 코드로서, 128개의 문자를 표현할 수 있어 데이터 통신이나 마이크로 컴퓨터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이는 다른 코드들보다 더 많은 문자를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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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일련의 순차적인 수를 세는 회로는?

  1. 부호기
  2. 인코더
  3. 레지스터
  4. 카운터
(정답률: 93%)
  • 카운터는 입력 신호에 따라 일정한 순서로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회로로, 일련의 순차적인 수를 세는데 사용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카운터가 가장 적절한 답이다. 부호기는 입력된 데이터를 특정 부호로 변환하는 회로, 인코더는 입력된 데이터를 다른 형태로 변환하는 회로, 레지스터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회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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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기호의 논리게이트는?

  1. NAND
  2. NOR
  3. AND
  4. XOR
(정답률: 77%)
  • 이 기호는 AND 게이트와 NOT 게이트가 결합한 형태이다. AND 게이트는 입력이 모두 참일 때 출력이 참이 되고, NOT 게이트는 입력이 참일 때 출력이 거짓이 된다. 따라서 이 두 게이트가 결합한 형태인 이 기호는 입력이 모두 참일 때 출력이 거짓이 되는데, 이는 NAND 게이트의 출력과 동일하다. 따라서 이 기호는 NAND 게이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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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2개의 레벨 트리거 플립플롭을 직렬로 연결하며, 레이스(Race)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플립플롭은?

  1. T
  2. RS
  3. M/S
  4. JK
(정답률: 90%)
  • "M/S"는 Master-Slave의 약자로, 두 개의 플립플롭 중 하나를 마스터(Master)로, 다른 하나를 슬레이브(Slave)로 설정하여 직렬 연결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레이스(Race)현상을 방지할 수 있으며, 마스터 플립플롭이 클럭 신호를 받아서 출력을 변경할 때에만 슬레이브 플립플롭이 클럭 신호를 받아 출력을 변경하도록 제어함으로써 안정적인 동작을 보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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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클록형 RS 플립플롭의 특성 방정식은?

(정답률: 54%)
  • 클록형 RS 플립플롭의 특성 방정식은 Q(t+1) = S + R'Q(t), Q(0) = Q0 이다. 이때, S와 R이 모두 1일 때, Q(t+1) = 1 - Q(t) 이므로 주기가 2인 교환자(Flip-flop)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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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마이크로프로세서

41. 온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소자는?

  1. 서미스터(thermistor)
  2. 바리스터(varistor)
  3. 레지스터(register)
  4. 캐패시터(capacitor)
(정답률: 92%)
  • 서미스터는 온도에 따라 저항값이 변화하는 소자로, 온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서미스터입니다. 바리스터는 전압을 제어하는데 사용되며, 레지스터는 저항값을 제어하는데 사용됩니다. 캐패시터는 전하를 저장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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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간접 주소 지정 방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데이터 길이에 제약이 있다.
  2. 간결한 장점이 있으나 융통성이 부족하다.
  3. 최소 두 번 이상의 주기억장치 접근이 필요하다.
  4. 전체 메모리 크기가 N워드이면, 이 방식에 필요한 주소 크기는 log2N이 된다.
(정답률: 64%)
  • 간접 주소 지정 방식은 주소 필드에 실제 데이터가 저장된 주소가 아닌, 해당 데이터가 저장된 주소를 가리키는 포인터 값이 저장된다. 따라서 데이터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먼저 포인터 값을 읽어와서 해당 주소로 이동한 후에 데이터를 읽어와야 한다. 이로 인해 최소 두 번 이상의 주기억장치 접근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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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전원이 차단되어도 데이터는 그대로 유지할 수 있고, 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 직접 읽기 쓰기가 가능한 소자는?

  1. ROM
  2. RAM
  3. EEPROM
  4. Relay
(정답률: 75%)
  • EEPROM은 Electrically Erasable Programmable Read-Only Memory의 약자로, 전원이 차단되어도 데이터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고, 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 직접 읽기 쓰기가 가능한 소자입니다. 이는 ROM과는 달리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수정할 수 있어 유연성이 높고, RAM과는 달리 전원이 차단되어도 데이터가 유지되어 안정성이 높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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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DC 서보 모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DC 서보 모터의 각도는 제어선에 전달되는 펄스의 존속 시간으로 정해진다.
  2. DC 서보 모터의 각도 제어방식을 PCM(Pulse Coded Modulation)이라고도 부른다.
  3. DC 서보 모터는 크게 제어회로와 모터, 기어 세트, 케이스 등으로 나뉜다.
  4. DC 서보 모터의 회전각은 펄스 파형의 주기에 따라 결정된다.
(정답률: 59%)
  • 정답은 "DC 서보 모터의 회전각은 펄스 파형의 주기에 따라 결정된다."가 아니다. DC 서보 모터의 회전각은 펄스의 폭이나 존속 시간에 따라 결정된다. 펄스의 주기는 회전 속도를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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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A/D변환기 중 속도와 정확도 등 종합성능이 좋아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식은?

  1. 병렬 비교 방식
  2. 카운터 비교기 방식
  3. 2중 적분 방식
  4. 순차 근이 방식
(정답률: 65%)
  • 순차 근이 방식은 여러 개의 비트를 순차적으로 비교하면서 A/D 변환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속도와 정확도 모두 우수하다. 또한, 비트 수가 많아져도 회로 구성이 간단하고 구현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A/D 변환 방식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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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인터럽트 루틴의 최초 명령이 저장된 메모리 주소가 저장된 장소는?

  1. 스택
  2. PC(프로그램 카운터)
  3. IR(인덱스 레지스터)
  4. 인터럽트 벡터
(정답률: 46%)
  • 인터럽트 루틴은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실행되는 코드입니다. 이때 최초로 실행되는 명령어는 인터럽트 벡터에 저장된 메모리 주소를 참조하여 가져옵니다. 따라서 인터럽트 루틴의 최초 명령이 저장된 메모리 주소가 저장된 장소는 "인터럽트 벡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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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비동기식 직렬 입/출력 인터페이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단위 데이터를 동일 시점에서 전송하는 방식이다.
  2. 변/복조 장치를 사용한 장거리 데이터 전송은 불가능하다.
  3. 단위 데이터 전후에 스타트신호와 스톱신호가 필요하다.
  4. 고속 데이터 전송이 필요한 입/출력 장치의 인터페이스에 적합하다.
(정답률: 71%)
  • 비동기식 직렬 입/출력 인터페이스는 단위 데이터를 시간적으로 분리하여 전송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단위 데이터 전후에 스타트신호와 스톱신호가 필요합니다. 이는 수신측에서 데이터의 시작과 끝을 인식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이 방식은 고속 데이터 전송이 필요한 입/출력 장치의 인터페이스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한 변/복조 장치를 사용하여 장거리 데이터 전송이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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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A/D 변환기에서 아날로그 오차의 발생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1. 계수기(counter)
  2. 비교기(comparator)
  3. 기준 전압의 리플(ripple)
  4. 래더(ladder) 회로의 저항
(정답률: 알수없음)
  • A/D 변환기에서 아날로그 오차의 발생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비교기(comparator)입니다. 이는 A/D 변환기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품으로, 입력 신호와 기준 전압을 비교하여 디지털 출력을 생성합니다. 비교기의 정확도가 낮으면 입력 신호와 기준 전압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며, 이는 A/D 변환기의 정확도를 저하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비교기의 정확도를 높이는 것이 A/D 변환기의 정확도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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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직렬 전송속도가 56kbps(kilo bps)이면 분당 전송되는 수(KB : kilo byte)는?

  1. 240
  2. 420
  3. 560
  4. 640
(정답률: 67%)
  • 1초에 전송되는 데이터 양은 56kbps / 8 = 7KBps (1 byte = 8 bits)

    1분에 전송되는 데이터 양은 7KBps * 60초 = 420KB

    따라서, 분당 전송되는 수는 42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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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마이크로프로세서 시스템의 안전을 위하여 프로그래머가 마스크 할 수 없도록 되어 있는 인터럽트는?

  1. TIMER
  2. NMI
  3. MASK
  4. RTC
(정답률: 65%)
  • NMI는 Non-Maskable Interrupt의 약자로, 마이크로프로세서 시스템에서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며, 프로그래머가 마스크할 수 없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시스템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사용된다. 다른 인터럽트들은 프로그래머가 마스크하여 무시할 수 있지만, NMI는 마스크할 수 없기 때문에 시스템의 중요한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즉시 처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전원 이상이나 하드웨어 오류 등 시스템의 비정상적인 상황에서 NMI가 발생하여 시스템을 안전하게 종료시키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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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CPU가 프로그램을 수행하다 기존의 PC(Program Counter) 값을 임시 보관해야 할 경우가 생길 때 사용되는 임시 저장 공간은?

  1. 스택(stack)
  2. 버스(bus)
  3. 큐(queue)
  4. 클록(clock)
(정답률: 75%)
  • 스택은 후입선출(LIFO) 구조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꺼내는 자료구조이다. CPU가 프로그램을 수행하다가 기존의 PC 값을 임시 보관해야 할 경우, 스택을 사용하여 현재 PC 값을 저장하고,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PC에 저장한다. 이후에 이전에 저장한 PC 값을 스택에서 꺼내어 다시 PC에 저장하여 이전에 수행하던 프로그램을 계속해서 수행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CPU가 프로그램을 수행하다가 기존의 PC 값을 임시 보관해야 할 경우, 스택이 사용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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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어드레스가 A0~A14까지 있는 ROM의 메모리 용량(KB : kili byte)은?

  1. 8
  2. 16
  3. 32
  4. 64
(정답률: 30%)
  • ROM의 주소선이 A0~A14까지 있으므로, 이는 15개의 주소선을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각 주소선은 2의 거듭제곱만큼의 주소를 표현할 수 있으므로, 15개의 주소선으로 표현할 수 있는 주소의 수는 2^15 = 32,768개이다.

    ROM은 주소선에 따라 각각 1바이트씩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으므로, 이 ROM의 용량은 32,768바이트 또는 32KB이다.

    따라서, 정답은 "3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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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XON/XOFF 프로토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하드웨어 핸드셰이크 방식
  2. DTE와 DCE 사이에서 소프트웨어의 제어코드를 사용
  3. 전송 데이터의 흐름 제어
  4. XON은 전송 시작을 나타내며 XOFF는 전송 정지를 의미함
(정답률: 47%)
  • "하드웨어 핸드셰이크 방식"은 XON/XOFF 프로토콜과는 관련이 없는 다른 전송 제어 방식이다. XON/XOFF 프로토콜은 DTE와 DCE 사이에서 소프트웨어의 제어코드를 사용하여 전송 데이터의 흐름을 제어하는 방식이며, XON은 전송 시작을 나타내며 XOFF는 전송 정지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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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10진수 –4에 대한 2진수 표현방법으로 잘못된 것은?

  1. 부호와 절대치 : 1100
  2. 부호와 1의 보수 : 1011
  3. 부호와 2의 보수 : 1100
  4. 부호와 1의 보수 : 1010
(정답률: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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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주기억장치에서 명령을 IR(Instruction Register)로 가져오기 위해 필요한 시간은?

  1. Seek time
  2. Run time
  3. Instruction time
  4. Cycle time
(정답률: 82%)
  • 주기억장치에서 명령을 IR로 가져오기 위해 필요한 시간은 "Instruction time"이다. 이는 CPU가 명령어를 가져오는 데 걸리는 시간으로,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데이터와 명령어를 가져오는 데 걸리는 시간을 포함한다. Seek time은 디스크 드라이브에서 특정 위치로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나타내며, Run time은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나타낸다. Cycle time은 CPU가 한 번의 명령어를 실행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나타내며, Instruction time은 이러한 사이클에서 명령어를 가져오는 데 걸리는 시간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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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어떤 CPU 내부에 32개의 레지스터들이 있다면 명령어의 레지스터 번호를 가리키는 필드는 최소 몇 비트로 구성되어 있는가?

  1. 4
  2. 5
  3. 6
  4. 32
(정답률: 93%)
  • 32개의 레지스터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5비트가 필요하다. 이는 2의 5승이 32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명령어의 레지스터 번호를 가리키는 필드는 최소 5비트로 구성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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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레지스터에 있는 값이 2진수 0000 0010 이었다. 이를 1비트씩 왼쪽으로 2번 산술시프트 시켰다면 결과 값은 10진수로 얼마인가?

  1. 2
  2. 4
  3. 8
  4. 10
(정답률: 92%)
  • 2진수 0000 0010을 1비트씩 왼쪽으로 2번 산술시프트 시키면 0001 0000이 된다. 이는 10진수로 16이지만, 원래 값이 2이므로 2의 2제곱인 8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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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SRAM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하나의 2진 정보를 저장할 수 잇는 플립플롭들로 구성된다.
  2. 전원이 연결되어 있는 동안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유지한다.
  3. 사용하기 쉽고 읽기와 쓰기 시간이 짧다.
  4. MOS 트랜지스터 안의 콘덴서에 전하의 형태로 정보를 저장한다.
(정답률: 64%)
  • SRAM은 MOS 트랜지스터 안의 콘덴서에 전하의 형태로 정보를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플립플롭들로 구성되어 하나의 2진 정보를 저장할 수 있고, 전원이 연결되어 있는 동안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유지하며, 사용하기 쉽고 읽기와 쓰기 시간이 짧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MOS 트랜지스터 안의 콘덴서에 전하의 형태로 정보를 저장하는 것은 SRAM의 특성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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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인터럽트 종류 중 하드웨어적인 요인이 아닌 것은?

  1. 전원 중단
  2. 입출력 인터럽트
  3. SVC 인터럽트
  4. 외부 인터럽트
(정답률: 60%)
  • SVC 인터럽트는 소프트웨어적인 요인으로, 프로그램 내부에서 명령어를 실행하는 도중에 발생하는 인터럽트입니다. 따라서 하드웨어적인 요인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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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데이터 이동 시 실행 속도가 가장 빠른 것은?

  1. 메모리-메모리
  2. 메모리-레지스터
  3. 레지스터-메모리
  4. 레지스터-레지스터
(정답률: 91%)
  • 레지스터-레지스터가 데이터 이동 시 실행 속도가 가장 빠른 이유는 레지스터가 CPU 내부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레지스터-레지스터로 데이터를 이동시키면 CPU 내부에서 처리되므로 속도가 빠릅니다. 반면에 메모리-메모리나 메모리-레지스터, 레지스터-메모리로 데이터를 이동시키면 CPU가 외부 메모리와 통신해야 하므로 속도가 느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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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프로그래밍언어

61. 다음 PC 어셈블리 명령 중 덧셈 명령이 아닌 것은?

  1. ADD
  2. ADC
  3. INC
  4. AND
(정답률: 65%)
  • AND는 논리 연산자이며, 두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결과가 1이 되는 연산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덧셈 연산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ADD, ADC, INC는 모두 덧셈 연산을 수행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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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C언어의 기억 클래스(class) 종류가 아닌 것은?

  1. auto
  2. entry
  3. static
  4. register
(정답률: 74%)
  • "entry"는 C언어에서 기억 클래스(class) 종류 중에 포함되지 않는다. "auto", "static", "register"는 모두 C언어에서 사용되는 기억 클래스(class) 종류이다. 하지만 "entry"는 C언어에서 사용되지 않는 키워드이기 때문에 올바른 기억 클래스(class) 종류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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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기계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실행 속도가 빠르다.
  2. 2진수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표현한다.
  3. 호환성이 없다.
  4.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정답률: 73%)
  • 기계어는 호환성이 없다는 것이 특징이므로, "호환성이 없다."가 틀린 것이 아닌 설명입니다.

    기계어는 2진수로 데이터를 표현하고, CPU가 직접 실행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언어입니다. 따라서 실행 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기계어는 사람이 이해하기 어렵고, 수정이 어렵기 때문에 유지보수가 어렵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입니다. 따라서 "유지보수가 용이하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지보수가 용이하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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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어셈블리어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실행속도가 빠르다.
  2. 실행코드가 작다.
  3. 디버깅 작업이 고급언어에 비해 어렵다.
  4.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표현으로 명령어가 구성되어 있다.
(정답률: 77%)
  • 어셈블리어는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표현으로 명령어가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이것은 어셈블리어의 특징이 아닙니다. 어셈블리어의 다른 특징으로는 실행속도가 빠르고 실행코드가 작지만, 디버깅 작업이 고급언어에 비해 어렵다는 것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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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C언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이식성이 높은 언어이다.
  2.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작성하기에 편리하다.
  3. 다양한 연산자를 제공한다.
  4. 기계어에 해당한다.
(정답률: 67%)
  • 기계어에 해당한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C언어는 고급 언어로, 기계어보다 추상화된 수준에서 프로그래밍이 가능합니다. C언어로 작성한 코드는 컴파일러를 통해 기계어로 변환되어 실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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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고급 언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번역 과정 없이 직접 실행 가능하다.
  2. 사람 중심의 언어이다.
  3. 상이한 기계에서 별다른 수정 없이 실행 가능하다.
  4. 프로그램을 작성하거나 이해하기 쉽다.
(정답률: 82%)
  • "번역 과정 없이 직접 실행 가능하다."는 고급 언어의 특징이 아니라 저급 언어의 특징이다. 고급 언어는 사람 중심의 언어이며, 프로그램을 작성하거나 이해하기 쉽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상이한 기계에서 별다른 수정 없이 실행 가능하다는 것은 하드웨어나 운영체제에 따라서는 수정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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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매크로 호출 저장
  2. 매크로 정의 저장
  3. 매크로 정의 인식
  4. 매크로 호출 인식
(정답률: 70%)
  • 매크로 호출 저장은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다. 매크로 호출 저장은 매크로를 호출할 때 사용되는 정보를 저장하는 것으로, 매크로 프로세서가 아닌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사용될 수 있다. 따라서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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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BNF 표기법에서 선택을 의미하는 기호는?

  1. ::=
  2. < >
  3. { }
  4. |
(정답률: 67%)
  • BNF 표기법에서 선택을 의미하는 기호는 "|" 입니다. 이는 "또는"의 의미를 가지며, 하나의 규칙에서 여러 개의 선택지 중 하나를 선택할 때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A ::= B | C"는 A라는 규칙에서 B 또는 C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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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 )의 ㉮, ㉯에 알맞은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 실행시간, ㉯ 번역시간
  2. ㉮ 번역시간, ㉯ 실행시간
  3. ㉮ 정의시간, ㉯ 번역시간
  4. ㉮ 구현시간, ㉯ 정의시간
(정답률: 34%)
  • 이미지에서 보이는 코드는 C언어로 작성된 코드이며, C언어는 컴파일러를 통해 기계어로 번역되어 실행됩니다. 따라서, ㉮은 번역시간이고, ㉯은 실행시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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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고급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구문 분석하여 파서에 의하여 생성되는 결과물로서 각각의 문장을 문법 구조에 따라 트리 형태로 구성한 것은?

  1. 구조 트리
  2. 중간 트리
  3. 어휘 트리
  4. 파스 트리
(정답률: 88%)
  • 파서는 고급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구문 분석하여 문법 구조에 따라 트리 형태로 구성합니다. 이때 생성된 트리를 파스 트리(parse tree)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파스 트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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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C언어에서 왼쪽에 오른쪽 값을 나눈 나머지를 왼쪽에 대입하라는 대입연산자는?

  1. %=
  2. &=
  3. /=
  4. *-
(정답률: 86%)
  • 정답은 "%="이다.

    "%="는 왼쪽 변수를 오른쪽 값으로 나눈 나머지를 왼쪽 변수에 대입하는 대입연산자이다. 예를 들어, "a %= 3;"은 "a = a % 3;"과 같은 의미이다. 따라서, 변수 a를 3으로 나눈 나머지를 변수 a에 다시 대입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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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C언어에서 식별자(Identifier)를 만드는 규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대소문자를 구별하지 않는다.
  2. 예약어는 식별자로 사용할 수 있다.
  3. 영문자, 숫자, _(underscore)만을 조합하여 만들 수 있으나,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
  4. +, -, % 등과 같은 특수기호를 포함할 수 있다.
(정답률: 77%)
  • 식별자는 변수, 함수, 상수 등을 구분하기 위해 사용되는 이름이다. C언어에서 식별자는 영문자, 숫자, _(underscore)만을 조합하여 만들 수 있으나,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 이는 C언어에서 숫자로 시작하는 것은 상수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변수나 함수 등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다. 대소문자를 구별하지 않는다는 것은 변수명이나 함수명을 대문자로 작성해도 소문자로 작성해도 동일하게 인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약어는 식별자로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은 C언어에서 이미 사용되고 있는 키워드들은 변수나 함수 등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수기호를 포함할 수 있다는 것은 변수나 함수 등의 이름에 +, -, % 등의 특수기호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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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어셈블리어 명령 중 CMP 명령과 같이 보다 크거나 작은 대소 관계를 비교하지 않고, 논리적인 비교와 결과가 양수 또는 음수인지를 검사하여 상태 레지스터의 상태 비트를 설정하는 것은?

  1. TEST
  2. MOV
  3. RET
  4. JMP
(정답률: 62%)
  • TEST 명령은 두 개의 레지스터나 메모리 위치에 대해 AND 연산을 수행하여 결과가 0인지 아닌지를 검사합니다. 이때 상태 비트인 Zero Flag(ZF)와 Carry Flag(CF)가 설정됩니다. 따라서 TEST 명령은 대소 관계를 비교하지 않고, 논리적인 비교와 결과가 양수 또는 음수인지를 검사하여 상태 레지스터의 상태 비트를 설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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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C언어에서 “같지 않다”의 의미를 갖는 관계연산자는?

  1. &=
  2. %=
  3. $=
  4. !=
(정답률: 91%)
  • 정답은 "!="이다. 이는 "not equal to"의 의미를 갖는 관계연산자로, 두 값이 서로 같지 않을 때 참(true)을 반환한다. 예를 들어, 3 != 5는 참(tru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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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C언어에서 사용되는 출력문 “printf”에 사용되는 변환문자 중 “%u”의 의미는?

  1. 16진 정수
  2. 단일 문자
  3. 문자열을 가진 문자
  4. 부호 없는 10진 정수
(정답률: 55%)
  • "%u"는 부호 없는 10진 정수를 출력하기 위한 변환문자이다. 이는 양수 값을 출력할 때 사용되며, 음수 값을 출력할 때는 "%d"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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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어셈블러를 2 Pass로 구성하는 가장 큰 이유는?

  1. 1 Pass 구조는 프로그램의 크기가 증가하여 유지보수가 어려움
  2. 1 Pass 구조는 메모리가 많이 소요됨
  3. Pass 1, 2의 어셈블러 프로그램이 작아서 경제적임
  4. 기호를 정의하기 전에 사용할 수 있어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함
(정답률: 85%)
  • 어셈블러를 2 Pass로 구성하는 가장 큰 이유는 "기호를 정의하기 전에 사용할 수 있어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함" 이다. Pass 1에서는 기호를 정의하고, Pass 2에서는 기호를 사용하여 코드를 생성하기 때문에, 기호를 정의하기 전에 사용할 수 있는 1 Pass 구조보다 프로그램 작성이 더욱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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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객체지향언어에서 추구하는 개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추상화(abstraction)
  2. 연산(operation)
  3. 캡슐화(encapsulation)
  4. 다중기능(polymorphism)
(정답률: 67%)
  • 객체지향언어에서 추구하는 개념은 추상화, 캡슐화, 다중기능입니다. 이들은 모두 객체를 중심으로 한 프로그래밍 방식에서 중요한 개념입니다. 하지만 연산은 객체의 상태를 변경하거나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위해 필요한 기능입니다. 따라서 객체지향언어에서 추구하는 개념과는 다소 거리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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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구조적 프로그래밍의 기본구조와 거리가 먼 것은?

  1. Selection Structure
  2. Difference Structure
  3. Iteration Structure
  4. Sequence Structure
(정답률: 54%)
  • "Difference Structure"는 구조적 프로그래밍의 기본구조와 거리가 먼 것이다. 이유는 구조적 프로그래밍에서는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기 위해 "Sequence Structure", "Selection Structure", "Iteration Structure" 세 가지 기본구조를 사용하는데, "Difference Structure"는 이들과는 다른 개념이기 때문이다. "Difference Structure"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용어이며, 구조적 프로그래밍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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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기억 장치의 한 장소를 추상화한 것으로서 이름, 유형, 주소, 값 등의 속성을 가지며, 프로그램이 동작하는 동안 값이 수시로 변하는 것은?

  1. 변수
  2. 상수
  3. 자료형
  4. 예약어
(정답률: 86%)
  • 변수는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값이 변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 공간을 추상화한 것입니다. 따라서 변수는 이름, 유형, 주소, 값 등의 속성을 가지며, 이러한 속성들은 프로그램에서 변수를 사용할 때 참조됩니다. 상수는 값이 변하지 않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 공간을 추상화한 것이며, 자료형은 변수나 상수가 저장하는 데이터의 유형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예약어는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미리 정의된 특별한 의미를 가지는 단어입니다. 따라서 변수가 값이 변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 공간을 추상화한 것이므로, 정답은 "변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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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서브루틴에서 자신을 호출한 곳으로 복귀시키는 어셈블리어 명령은?

  1. INCLUDE
  2. JMP
  3. RET
  4. SAHF
(정답률: 77%)
  • RET는 "Return"의 약자로, 서브루틴에서 자신을 호출한 곳으로 돌아가는 명령어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RET가 정답이다. INCLUDE는 다른 파일의 코드를 현재 파일에 포함시키는 명령어이고, JMP는 무조건적인 점프를 수행하는 명령어이며, SAHF는 레지스터의 하위 8비트를 플래그 레지스터에 복사하는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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