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전자상거래 기획
1. 다음 글상자의 괄호 안에 알맞은 용어는?
2. 다음 중 바이럴 마케팅의 단점이 아닌 것은?
3. 다음 중 행태분석학적 관점에서의 고객 세분화 유형이 아닌 것은?
4. 다음 글상자의 괄호 안에 알맞은 용어는?
5. 다음 중 CRM 전략의 순환 요소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6. 다음 글상자에서 설명하고 있는 전략은?
7. 다음 중 연관관계 분석의 활용 분야가 아닌 것은?
8. 다음 수요예측의 방법 중에서 정성적 방법 가운데 가장 정교하고 가장 계량적인 방법은?
9. 다음 글상자에서 설명하고 있는 용어로 가장 올바른 것은?
10. 다음 중 온라인 효과 계층 모델의 5단계(방문-쇼핑행동-구매행동-구매 후 행동-충성도 형성) 중에서 2단계 쇼핑 행동에 속하는 내용이 아닌 것은?
11. 다음 e-STP 절차 중에서 시장에서 제품 속성이나 다양한 마케팅 믹스 요인을 이용하여 자사 제품을 소비자의 마음 속에 심어주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2. 다음 중 신제품의 주된 실패 원인 중 특성이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3. 다음 중 소비자 입장과 기업 입장에서 공통적으로 신제품의 참신성이 높은 제품을 의미하는 것은?
14. 다음 중 효율적인 커뮤니티 운영 방안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5. 다음 중 고가화 전략이 아닌 것은?
16. 다음 중 인터넷 마케팅 성공 프로세스의 5단계 순서로 가장 올바른 것은?
17. 다음 글상자에서 설명하고 있는 인터넷 광고 전략은?
18. 다음 중 제휴(협력)사 관리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19. 다음 중 검색엔진 마케팅이 필요한 경우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20. 다음 중 사이버 커뮤니티의 특성이 아닌 것은?
21. 다음 중 게시판이나 채팅을 이용하여 정보공유와 사이버 공간에서의 만남을 유도하는 콘텐츠는 어느 분류에 속하는가?
22. 다음의 글상자에서 설명하고 있는 용어는?
23. 다음 글상자의 괄호 안에 알맞은 용어를 차례대로 나열한 것은?
24. 다음 글상자에서 설명하고 있는 용어는?
25. 다음 중 내비게이션 보드의 작성 목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6. 다음 중 마우스, 키보드, 조이스틱, 마이크와 같은 하드웨어 중심의 웹 인터페이스의 형태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27. 다음 중 웹페이지의 콘텐츠 구성을 고객에게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기술 또는 용어를 무엇이라 하는가?
28. 다음 글상자에서 설명하고 있는 용어는?
29. 다음 중 전자화폐의 요구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0. 다음 중 지능형 에이전트의 성질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31. 다음 중 웹사이트 설계 시 스토리보드의 역할이 아닌 것은?
32. 다음 중 프로모션 관점에서 웹사이트 구축 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33. 다음 글상자에서 설명하고 있는 용어는?
34. 다음 중 웹사이트에서 고객이 방문한 사이트 정보, 방문 형태 등 고객이 웹사이트에 남긴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35. 다음 중 인터넷 쇼핑몰의 구매 프로세스 순서로 가장 올바른 것은?
36. 다음 중 프로젝트 추진 시 발생 할 수 있는 3가지의 위기요인에 속하지 않는 것은?
37. 다음 프로젝트 관리활동 중 프로젝트 일정관리와 자원 관리가 이루어지는 활동은?
38. 다음 중 프로젝트 추진 시 조달 계획을 수립할 때의 유의사항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39. 다음 중 웹페이지 화면 설계 시 고려사항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40. 다음 중 보안성이 중요한 금융 분야, 인터넷, 보안카드, 보건·복지카드 등의 분야에서 주로 사용하는 것은?
2과목: 전자상거래 운영 및 관리
41. 다음 글상자에서 설명하고 있는 용어는?
42. 다음 중 ISP(Internet Service Provider)의 가장 기본적인 서비스 영역은 무엇인가?
43. 다음 글상자에서 설명하고 있는 용어는?
44. 다음 중 근거리통신망을 인터넷에 연결하기 위해 필요한 네트워크 장비는?
45. 다음 중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에서 현재의 정확한 시간을 타임서버로부터 받아오기 위해 이용되는 서비스는 무엇인가?
46. 다음 중 글상자에서 설명하고 있는 용어는?
47. 다음 중 UN/CEFACT, OASIS 등 전자상거래 표준화 단체들이 주축이 되어 개발한 XML 기반 인터넷 e-비즈니스 표준 프레임워크는?
48. 다음 글상자의 괄호 안에 알맞은 용어는?
49. 다음 글상자의 설명과 관련된 용어는?
50. 다음 중 DNS(Domain Name System) 서비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51. 다음 중 전자서명에 대한 요구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2. 다음 중 정보보안사고 대응 절차를 순서에 맞게 나열한 것은?
53. 다음 중 조직(기업/기관)에서 정보시스템에 대한 정보보호의 목적과 목표를 기술하는 정보보호 정책 문서를 마련함으로써 기대할 수 있는 효과로 가장 올바른 것은?
54. 다음 중 정보시스템 감사의 목적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55. 다음 중 SET(Secure Electronic Transaction) 프로토콜이 지원하는 전자결제 방식은 무엇인가?
56. 다음 중 전자금융거래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 SSL(Secure Socket Layer)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57. 다음 중 신용카드에 대한 인터넷 안전결제(Internet Secure Payment) 서비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58. 다음 중 PKI(Public Key Infrastructure)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무엇인가?
59. 다음 중 인터넷 전송(transport) 계층에서 동작하며 신뢰성있는 전송을 지원하는 프로토콜로서 FTP, 텔넷, 이메일, 웹 등의 응용 계층의 하부 프로토콜로 동작하는 프로토콜의 이름은?
60. 다음 중 인터넷 쇼핑을 할 때 계좌이체 정보 등과 같은 결제 정보의 안전한 전송을 위해 사용되는 보안 프로토콜은?
3과목: 전자상거래 시스템 운영 및 관리
61. 다음 중 웹디자인시 범하기 쉬운 10가지 실수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62. 다음 중 웹사이트를 구축할 때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고려사항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63. 다음 글상자의 괄호 안에 알맞은 용어를 차례대로 나열한 것은?
64. 다음 중 성공적인 웹사이트 설계전략 중 기획개발 관점에서의 고려사항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65. 다음 중 기존 웹사이트에 추가로 모바일 서비스가 지원되도록 사이트를 설계할 때 고려사항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66. 다음 중 쇼핑몰의 초기 화면을 디자인할 때 고려되는 레이아웃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67. 다음 중 쇼핑몰이 가지고 있는 일관된 컨셉이 메인페이지에 지속적으로 표출되도록 하기 위한 고려사항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68. 다음 중 웹사이트에서 아이덴티티 디자인(identity design)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69. 다음 중 고객이탈 방지 활동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사례별 대처 방안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70. 다음 각 분야의 데이터 마이닝 적용사례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71. 다음 중 기업의 경영자원에서 유형자원인 물적, 금융 자원의 특성으로 올바른 것은?
72. 다음 중 원가주도 경쟁 전략 추진 시 고려해야 하는 위험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73. 다음 중 고객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한 기업의 기능별 실천전략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74. 다음 글상자에서 설명하고 있는 기법은?
75. 다음 글상자에서 설명하고 있는 과징금 금액은 얼마인가?
76. 다음 중 전자상거래를 통한 거래 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77. 다음 중 통계청에서 발표한 2017년 연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78. 다음 글상자는 한국소비자원에 소비자가 피해 상담 요청을 한 사례이다. 다음 중 소비자가 취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79. 다음 중 전자상거래 사업의 구성 요소 중 요소 기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80. 다음 중 고객 이탈 예측을 위한 방지 프로세스의 절차로 가장 올바른 것은?
4과목: 전자상거래 관련 법규
81. 전자금융거래법 제23조(전자지급수단 등의 발행과 이용 한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전자지급수단의 특성을 감안하여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금융회사 또는 전자금융업자에게 규정된 한도를 제한하고 있다. 다음 중 규정된 한도가 아닌 것은?
82. 다음 글상자는 소비자와 사업자 사이에 발생한 분쟁사항과 관련된 소비자기본법 제67조이다. 다음 중 내용이 잘못된 것들로 짝지어진 것은?
83. 다음 중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을 때를 제외하고는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84. 다음 중 전자금융거래에 있어서 거래지시를 하거나 이용자 및 거래내용의 진실성과 정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수단 또는 정보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85. 다음 중 전자상거래를 하는 사업자 또는 통신판매업자의 금지행위와 관련된 내용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86. 사업자와 전자결제업자등은 전자적 대금지급이 이루어지는 경우 소비자의 청약의사가 진정한 의사 표시에 의한 것인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고지해야하며 정해진 절차를 수행해야 한다. 다음 중 고지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87. 다음 중 정부가 우수한 지식재산의 창출을 촉진하기 위해 추진하여야 할 사항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88. 다음 중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2장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제5조 전자문서 활용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89. 다음 중 공인인증기관으로서 지정받을 수 없는 결격 사유로 가장 올바른 것은?
90. 다음 중 공인전자서명의 요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91. 다음 중 전자상거래와 관련된 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92.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등은 개인정보 수집 이용 제공 등의 동의를 철회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 다음 중 이용자 권리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93. 다음 중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서 사용하는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94. 다음 중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기본법에서 영업비밀 보호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95. 다음 중 2017년 10월 19일 시행된 개인정보보호법 시행 규칙 제4조(서면 동의 시 중요한 내용의 표시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96. 다음 중 소비자가 통신판매업자의 의사와 반하여 청약철회를 요구할 수 있는 경우는?
97. 다음 중 전자문서로 할 수 있는 사인(私人)의 문서행위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8. 다음 중 제31조(공인전자문서센터의 결격사유)에서의 결격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99. 다음 중 개인정보 파기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100. 다음 중 전자상거래를 하는 사업자 또는 통신판매업자의 금지행위 사항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