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직업상담심리학개론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8-04-07)

9급 국가직 공무원 직업상담심리학개론
(2018-04-0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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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들러(Adler)의 개인심리학적 상담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무의식이 의식보다 중요하다고 본다.
  2. 인간을 목적론적 존재로 본다.
  3. 내담자가 사회적 관심을 갖도록 돕는다.
  4. 낙담한 내담자에게 용기를 불어넣는 격려에 초점을 둔다.
(정답률: 72%)
  • "인간을 목적론적 존재로 본다."는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적 상담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습니다.

    아들러는 인간을 목적론적 존재로 보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자신의 삶을 의미있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그리고 "무의식이 의식보다 중요하다고 본다."는 이유는, 아들러는 인간의 행동과 태도는 무의식적인 동기와 목적에 의해 결정된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내담자의 무의식적인 부분을 이해하고 다루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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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진로상담기법 중 직업카드 분류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내담자가 능동적으로 직업분류 과정에 참여하도록 한다.
  2.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3. 다양한 집단에 사용할 수 있다.
  4. 내담자의 흥미를 알아보는 표준화된 검사도구이다.
(정답률: 69%)
  • "내담자의 흥미를 알아보는 표준화된 검사도구이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직업카드 분류활동은 내담자가 능동적으로 직업분류 과정에 참여하도록 하고,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으며, 다양한 집단에 사용할 수 있는 활동입니다. 하지만 이는 검사도구가 아니라 활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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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로저스(Rogers) 이론의 주요 개념은?

  1. 투사
  2. 가치의 조건화
  3. 비합리적 신념
  4. 실현화 경향성
(정답률: 77%)
  • 로저스 이론의 주요 개념 중 "가치의 조건화"는 개인이 자신의 가치관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외부의 평가나 인식에 따라 조건화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개인은 자신의 가치를 형성하면서 주변 환경에서 받는 평가나 인식에 따라 그 가치가 조건화되어 결정되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개인의 자율성과 자기결정권을 제한하는 요인 중 하나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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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특성-요인 진로상담이론을 적용한 윌리엄슨(Williamson)의 6단계 상담과정을 순서대로 바르게 연결한 것은?

  1. 종합 - 예측 - 진단
  2. 종합 - 진단 - 예측
  3. 진단 - 종합 - 예측
  4. 진단 - 예측 - 종합
(정답률: 87%)
  • 정답은 "종합 - 진단 - 예측"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종합: 상담 시작 시, 상담 대상자의 개인적인 정보와 배경, 진로에 대한 관심사, 성격, 가치관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합니다.

    2. 진단: 상담 대상자의 성격, 능력, 관심사, 가치관 등을 분석하여 진로에 대한 적합성을 진단합니다.

    3. 예측: 상담 대상자의 미래에 대한 가능성과 전망을 예측합니다.

    따라서, 종합적인 정보 파악 후, 진단을 통해 적합성을 분석하고, 그에 따라 미래 전망을 예측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상담 절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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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벡(Beck)의 인지치료이론에서 말하는 인지적 오류 사례를 바르게 제시한 것은?

  1. 개인화-내 제안에 동의하는 사람은 내 편이고, 나머지는 다 적이야.
  2. 긍정격하-나를 보고도 인사하지 않은 A는 날 싫어하는 게분명해.
  3. 과일반화-생전 처음 사기를 당하고 나니 세상 사람들이 다 사기꾼 같아.
  4. 이분법적 사고-팀장님이 화가 난 것은 나 때문이야.
(정답률: 95%)
  • "과일반화-생전 처음 사기를 당하고 나니 세상 사람들이 다 사기꾼 같아."가 맞습니다. 이는 개인적인 경험을 일반화하여 모든 사람들이 그렇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인지적 오류 중 하나인 과일반화(Faulty Generalizatio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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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사회인지진로이론(Social Cognitive Career Theory)에 근거한 진로상담 접근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내담자가 어떤 영역에 자기효능감을 가지고 있는지 탐색해 본다.
  2. 우연히 발생한 일이 진로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계획된 우연(planned happenstance)’을 탐색한다.
  3. 내담자가 자신의 진로선택에 대해서 어떤 결과를 기대하고 있는지 확인해 본다.
  4. 내담자의 진로선택에 영향을 주는 진로장벽을 탐색하고 극복방안을 논의한다.
(정답률: 70%)
  • 정답은 "우연히 발생한 일이 진로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계획된 우연(planned happenstance)’을 탐색한다."입니다. 이는 옳은 진로상담 접근방법으로, 사회인지진로이론에서는 우연한 사건이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며, 이를 미리 계획하고 탐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옳은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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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구성주의 진로발달이론에서 사용하는 진로양식면접(career style interview)의 영역, 질문 내용과 의미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순서대로 영역, 질문, 의미)

  1. 역할모델, 가장 존경한 사람은 누구 인가요?, 이상적 자아를 나타낸다.
  2. 교과목, 좋아하거나 싫어한 교과목은 무엇인가요?, 선호하는 직무와 근로환경을 나타낸다.
  3. 명언, 좋아하는 명언이나 좌우명이 있나요?, 개인의 생활양식에 맞는 환경에대한선호를나타낸다.
  4. 여가와 취미, 여가시간을 어떻게 보내고 싶은가요?, 자기표현을 다루고 겉으로 드러난 흥미가 무엇인지 나타낸다.
(정답률: 62%)
  • 정답은 "명언, 좋아하는 명언이나 좌우명이 있나요?, 개인의 생활양식에 맞는 환경에 대한 선호를 나타낸다."입니다. 이 질문은 개인의 가치관과 신념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진로양식면접에서는 "가치관" 영역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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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직업발달이론에서 환경적 요인의 영향력을 반영한 개념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갓프레드슨(Gottfredson)의 진로발달이론에서 언급한 사회적 공간(social space) 개념
  2. 다위스(Dawis)와 롭퀴스트(Lofquist)의 직업적응이론에서 언급한 직업강화요인패턴(occupational reinforcer patterns) 개념
  3. 사회인지진로이론에서 언급한 근접 영향(proximal influences) 개념
  4. 홀랜드(Holland)의 유형 이론에서 언급한 성격유형의 일관성 (consistency) 개념
(정답률: 54%)
  • 홀랜드(Holland)의 유형 이론에서 언급한 성격유형의 일관성 (consistency) 개념은 환경적 요인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개념입니다. 이 개념은 개인의 성격과 관련하여, 해당 성격 유형에 대한 일관성이 높을수록 해당 직업에서의 성공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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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인지ㆍ정서ㆍ행동치료(REBT)에서 가정하는 합리적 가치와 태도가 아닌 것은?

  1. 자기수용
  2. 불확실성의 수용
  3. 위험 감수
  4. 이상주의
(정답률: 68%)
  • 인지ㆍ정서ㆍ행동치료(REBT)에서는 합리적 가치와 태도를 중요하게 여기며, 이에 따라 자기수용, 불확실성의 수용, 위험 감수 등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이상주의는 합리적 가치와 태도가 아닙니다. 이상주의란, 현실적이지 않은 이상적인 상황을 추구하며, 이를 달성하지 못하면 자신을 비하하거나 자책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이러한 태도는 현실적이지 않고 비합리적이며, REBT에서는 이를 바꾸는 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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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위스(Dawis)와 롭퀴스트(Lofquist) 등이 개발한 MIQ(Minnesota Importance Questionnaire)에서 측정하는, 직업과 관련된 6가지 가치로 옳지 않은 것은?

  1. 지위(status)
  2. 이타심(altruism)
  3. 지속성(endurance)
  4. 자율성(autonomy)
(정답률: 53%)
  • MIQ에서 측정하는 6가지 가치는 지위(status), 이타심(altruism), 지속성(endurance), 자율성(autonomy), 사회적 관계(social relationships), 업무특성(job characteristics)입니다.

    하지만, "지속성(endurance)"은 직업과 관련된 가치가 아니라 개인의 성격적 특성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은 "지속성(enduranc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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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샘슨(Sampson) 등의 진로의사결정 정도에 따른 내담자 분류에서 진로 무결정자(the indecisive)에 해당하는 것은?

  1. 자신의 모습, 직업, 혹은 의사결정을 위한 지식이 부족한 내담자
  2. 진로를 결정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결정을 못하는 내담자
  3. 생활에 전반적인 장애를 주는 불안을 동반한 내담자
  4. 다양한 능력으로 지나치게 많은 기회를 갖게 되어 진로 결정이 어려운 내담자
(정답률: 49%)
  • 생활에 전반적인 장애를 주는 불안을 동반한 내담자는 진로 무결정자에 해당합니다. 이들은 진로 결정을 하지 못하면서도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지 못해 불안과 스트레스를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불안은 일상생활에서도 영향을 미치며,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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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설명에 공통으로 해당하는 직업상담 기법은?

  1. 진로가계도
  2. 생애진로사정
  3. 진로자서전
  4. 면담 리드
(정답률: 95%)
  • 이 직업상담 기법은 개인의 생애주기에 따라 진로를 탐색하고 결정하는 것을 중심으로 하는 것으로, "생애진로사정"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진로탐색을 위한 도구나 자료에 더 가깝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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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상담사가 지켜야 할 직업윤리 중 내담자에 대한 비밀보장의 한계나 예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법적으로 정보의 공개가 요구되는 경우
  2. 자신이 상담사로서의 자격을 박탈당한 경우
  3. 내담자가 자해하거나 자살할 위험이 있는 경우
  4. 내담자가 전염성이 있는 치명적 질병이 있는 경우
(정답률: 95%)
  • 정답은 "자신이 상담사로서의 자격을 박탈당한 경우"입니다. 상담사는 내담자의 비밀을 지켜야 하지만, 상담사 자신이 상담사로서의 자격을 박탈당한 경우에는 내담자의 비밀을 지키지 않아도 됩니다. 이는 상담사의 직업윤리와 법적 규정에 따라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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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수퍼(Super)의 진로발달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생애진로무지개모형은 한 개인의 생애주기에 따라 나타나는 주요 역할의 변화를 보여준다.
  2. 아치문 모형에서 자아개념의 발달을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으로 설명한다.
  3. 한 개인의 주요 역할로 자녀, 학생, 여가(활동)인, 시민, 직업인, 배우자(혹은 부모, 가사담당자)를 들고 있다.
  4. 진로발달 단계에서 유지기의 하위 단계에는 시행 및 안정기, 승진기가 있다.
(정답률: 80%)
  • "진로발달 단계에서 유지기의 하위 단계에는 시행 및 안정기, 승진기가 있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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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심리검사에서 규준(norm)의 종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표준등급은 원점수를 1부터 10까지 열 개의 범주로 나눈 것이다.
  2. 평균이 80점이고 표준편차가 5점인 집단에서 60점을 받은 사람의 Z점수는 4.0이다.
  3. Z점수가 2.0인 사람의 T점수는 70점이다.
  4. 백분위는 특정 개인의 점수를 그가 속한 집단에서 그 사람보다 점수가 높은 사람들의 비율로 나타낸 것이다.
(정답률: 56%)
  • 정답은 "평균이 80점이고 표준편차가 5점인 집단에서 60점을 받은 사람의 Z점수는 4.0이다."입니다.

    Z점수는 원점수를 평균과 표준편차로 표준화한 점수입니다. 따라서 Z점수가 2.0인 사람은 평균에서 2표준편차만큼 떨어진 점수를 받은 사람입니다. 이 때, T점수는 평균이 50점이고 표준편차가 10점인 분포에서 Z점수를 10배하여 50을 더한 값입니다. 따라서 Z점수가 2.0인 사람의 T점수는 50 + (2.0 x 10) = 70점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표준등급, 백분위 등 다른 규준에 대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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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같은 검사라도 신뢰도 측정방법에 따라 신뢰도 계수가 달라 질 수 있다.
  2. 검사의 문항수와 그 검사의 신뢰도가 정비례하는 것은 아니다.
  3. 검사대상이 되는 집단의 개인차가 클수록 검사-재검사 신뢰도 계수는 작아진다.
  4. 속도검사의 경우 전후반분법보다는 검사-재검사법이 신뢰도 계수를 구하는 데 더 적합하다.
(정답률: 60%)
  • "검사대상이 되는 집단의 개인차가 클수록 검사-재검사 신뢰도 계수는 작아진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검사대상의 개인차가 클수록 검사-재검사 신뢰도 계수는 더 크게 나타납니다. 이는 검사대상의 개인차가 작을수록 검사-재검사 시 결과가 일관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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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MBTI의 성격유형과 직업 관련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직관형(N) - 새로운 문제를 새로운 방식으로 해결하기를 좋아하지만 사실에 관한 실수를 자주 한다.
  2. 판단형(J) - 분석하고 논리적으로 정리하기를 좋아하지만 자기도 모르게 다른 사람의 감정을 상하게 할 수 있다.
  3. 감정형(F) - 사람들의 감정을 잘 알아차리는 경향이 있고 타인에게 동감하는 경향이 있다.
  4. 지각형(P) - 변화하는 상황에 잘 적응하고 일을 수정할 수 있는 여지를 두기를 좋아한다.
(정답률: 53%)
  • 옳지 않은 것은 "판단형(J) - 분석하고 논리적으로 정리하기를 좋아하지만 자기도 모르게 다른 사람의 감정을 상하게 할 수 있다." 이다. 이유는 MBTI에서 판단형(J)은 일을 계획하고 조직하는 데 능숙하며, 결정을 내리는 것을 좋아하고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방식으로 일을 처리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다른 사람의 감정을 상하게 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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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직업상담의 문제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크릿츠(Crites)의 분류에서 흥미를 느끼는 분야가 있지만 그 분야에 적성이 없는 사람은 비현실형에 해당한다.
  2. 크릿츠(Crites)의 분류에서 적성에 따라 어쩔 수 없이 선택한 직업에 흥미가 없는 사람은 부적응형에 해당한다.
  3. 보딘(Bordin)이 제시한 직업문제의 심리적 원인에 따르면, 둘 이상의 자아개념이 서로 갈등하는 경우는 확신의 부족에 해당한다.
  4. 윌리엄슨(Williamso n)의 분류에서 선호하는 직업들 중에서어느 것을 선택할지 결정하지 못한 경우는 직업선택의 확신 부족에 해당한다.
(정답률: 57%)
  • "크릿츠(Crites)의 분류에서 흥미를 느끼는 분야가 있지만 그 분야에 적성이 없는 사람은 비현실형에 해당한다." 이유는, 크릿츠의 분류에서 비현실형은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 대한 흥미는 있지만, 그 분야에 대한 적성이 부족하여 실제로 그 분야에서 성공하기 어려운 사람들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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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갓프레드슨(Gottfredson)의 제한-타협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ㄹ
  3. ㄱ, ㄷ, ㄹ
  4. ㄴ, ㄷ, ㄹ
(정답률: 50%)
  • - 갓프레드슨의 제한-타협이론: 범죄를 저지른다는 위험성이 높은 사람들을 처벌하고, 그들의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사회적인 요인들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론
    - "ㄱ, ㄴ"이 옳은 이유:
    - "ㄱ": 이론에서는 범죄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사회적인 요인들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 "ㄴ": 이론에서는 범죄를 저지른다는 위험성이 높은 사람들을 처벌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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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경력개발 관련 레빈슨(Levinson)의 성인기 발달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인생의 주기를 성인 이전기, 성인 전기(혹은 초기), 성인 중기, 성인 후기(혹은 말기)로 구분한다.
  2. 각 발달시기의 특성을 인생구조(혹은 생애구조)라는 개념으로 설명한다.
  3. 과도기(혹은 전환기)는 이전 시기의 삶을 재평가하고 다음 시기의 삶을 설계하는 시기이다.
  4. 성인 후기는 제자나 후배를 양성하면서 배우자와 자녀와의 관계를 재정립하는 시기이다.
(정답률: 59%)
  • "성인 후기는 제자나 후배를 양성하면서 배우자와 자녀와의 관계를 재정립하는 시기이다."는 옳은 설명이다.

    Levinson의 성인기 발달이론은 인생의 주기를 성인 이전기, 성인 전기(혹은 초기), 성인 중기, 성인 후기(혹은 말기)로 구분하고, 각 발달시기의 특성을 인생구조(혹은 생애구조)라는 개념으로 설명한다. 과도기(혹은 전환기)는 이전 시기의 삶을 재평가하고 다음 시기의 삶을 설계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이론 전체적인 내용과 일치하는 보기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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