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행정학개론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4-14)

9급 국가직 공무원 행정학개론
(2007-04-14 기출문제)

목록

1. 관료제의 역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관료독선주의 경향으로 변화에 대한 저항의식이 강해진다.
  2. 공식적 측면의 강조로 인간소외 현상이 발생한다.
  3. 계층제적 구조를 강조하여 정책관리자의 권한이 약화된다.
  4. 목표의 전환으로 수단과 목표의 도치현상이 발생한다.
(정답률: 89%)
  • "계층제적 구조를 강조하여 정책관리자의 권한이 약화된다."는 관료제의 역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습니다. 이는 오히려 관료제의 기능 중 하나로서, 계층적 구조를 통해 권한과 책임을 분담하여 효율적인 정책 수립과 실행을 도모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특별지방행정기관의 남설에 따른 폐단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1. 공무원 수의 팽창
  2. 업무의 중복 추진
  3. 지역종합행정 수행의 장애
  4. 국가 업무의 통일적 수행 저해
(정답률: 85%)
  • 특별지방행정기관의 남설에 따른 폐단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국가 업무의 통일적 수행 저해"입니다. 이는 특별지방행정기관이 지역의 특수한 상황과 필요에 따라 업무를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국가 업무의 통일적 수행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공무원 수의 팽창, 업무의 중복 추진, 지역종합행정 수행의 장애 등으로 인해 지역행정의 효율성과 국가 업무의 통일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행정통제와 관련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행정의 전문성, 복잡성이 증가할수록 외부통제보다는 내부통제가 더욱 강조된다.
  2. 우리나라에서는 내부고발인 보호를 위한 규정을 부패방지법에 두고 있다.
  3. 미국에서는 내부고발인 보호를 위한 규정을 행정절차법에 두고 있다.
  4. 행정정보가 공개될수록 행정통제가 활성화된다.
(정답률: 75%)
  • "미국에서는 내부고발인 보호를 위한 규정을 행정절차법에 두고 있다."라는 설명이 옳다. 이는 미국에서는 행정절차법에 내부고발인 보호를 위한 규정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내부고발인 보호는 공공부문에서 부패나 불법행위 등을 신고하는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개방형 인사관리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행정조직 관료화의 방지
  2. 직업공무원제의 확립
  3. 행정조직에 대한 민주적 통제 가능
  4. 적극적 인사행정 가능
(정답률: 90%)
  • 직업공무원제의 확립은 개방형 인사관리의 장점이 아닙니다. 이는 오히려 인사관리의 제한과 관료화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개방형 인사관리는 행정조직 관료화의 방지, 행정조직에 대한 민주적 통제 가능, 적극적 인사행정 가능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참여정부 조직개혁의 특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기관의 자율성 확대와 실국 중심의 책임행정 구축
  2. 업무재설계를 통한 일하는 방식의 개선
  3. 다수의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거버넌스적 조직개혁
  4. 부처 간 통폐합과 감축관리
(정답률: 92%)
  • 부처 간 통폐합과 감축관리는 참여정부 조직개혁의 특징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기존에 분리되어 있던 부처들을 통합하거나 업무를 감축하여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하지만 이는 기관의 자율성 확대나 거버넌스적 조직개혁과는 다른 개념으로, 오히려 중앙집권적인 행정구조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엘리슨 모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엘리슨 모형의 모델Ⅰ은 개인적 차원의 합리적 결정을 설명하는 합리모형의 시각을 국가 정책결정과정에 유추한 것이다.
  2. 엘리슨 모형의 모델Ⅱ는 표준운영절차(SOP)에 의한 정책결정 양상도 발생한다고 본다.
  3. 엘리슨 모형은 1960년대 초 쿠바의 미사일 위기 사건을 설명하기 위해 개발된 이론모형이다.
  4. 엘리슨 모형의 모델Ⅲ은 조직과정모형으로, 정책결정의 주체를 참여자들 개개인으로 본다.
(정답률: 89%)
  • "엘리슨 모형의 모델Ⅲ은 조직과정모형으로, 정책결정의 주체를 참여자들 개개인으로 본다."가 옳지 않은 것은, 엘리슨 모형의 모델Ⅲ은 참여자들의 집단적 상호작용과 조직 내부 구조에 따른 정책결정 과정을 설명하는 모형으로, 개인적 차원보다는 집단적 차원을 강조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정책결정의 주체를 참여자들 개개인으로 본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거래비용의 개념과 직접적인 관련이 적은 것은?

  1. 합리적 선택의 신제도주의
  2. 거래를 준비하기 위한 의사결정비용
  3. 공유지의 비극(tragedy of commons)
  4. 불확실성, 자산특정성(asset specificity)
(정답률: 91%)
  • 공유지의 비극은 자원이 공유되어 있어 개인의 이익을 위해 남들이 사용하는 자원을 과도하게 사용하게 되어 자원의 고갈과 파괴가 일어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거래비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적은 개념입니다. 합리적 선택의 신제도주의는 거래비용을 최소화하고 효율적인 거래를 이루기 위한 제도적인 개념이며, 거래를 준비하기 위한 의사결정비용은 거래를 위해 필요한 정보 수집, 분석, 협상 등의 비용을 말합니다. 불확실성과 자산특정성은 거래의 위험성과 비용을 결정하는 요소로 거래비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전통적인 관료제 정부와 기업가적 정부모형을 대비하여 비교한 조합 중 옳지 않은 것은? (순서대로 <전통적 관료제> - <기업가적 정부모형>)

  1. 행정 메커니즘 — 시장 메커니즘
  2. 투입 중심 예산 — 성과 연계 예산
  3. 권한 부여(empowering) — 직접적인 서비스 제공
  4. 계층제적 책임 확보 — 참여적 대응성 확보
(정답률: 88%)
  • 권한 부여(empowering)과 직접적인 서비스 제공은 서로 대비되는 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옳지 않은 조합입니다. 전통적 관료제는 권한 부여보다는 계층제적 책임 확보에 더 중점을 둔 반면, 기업가적 정부모형은 권한 부여와 성과 연계 예산 등을 강조합니다. 하지만 이 두 모형 모두 직접적인 서비스 제공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예산통일의 원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국가의 예산은 하나로 존재해야 한다는 원칙이다.
  2. 모든 수입은 국고로 납입되고 거기에서 모든 지출체계가 마련되어야 한다.
  3. 특정수입으로 특정지출을 충당하도록 한다.
  4. 모든 수입과 지출은 예산에 계상되어야 한다는 원칙이다.
(정답률: 87%)
  • 예산통일의 원칙은 모든 수입은 국고로 납입되고 거기에서 모든 지출체계가 마련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국가의 재정을 투명하게 관리하고, 예산의 흐름을 통제하여 효율적인 예산 운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특정수입으로 특정지출을 충당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수입과 지출이 예산에 계상되어야 한다는 원칙도 함께 적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정부회계의 특징에 관해서 옳게 기술한 것은?

  1. 정부회계는 합법성보다 영리성을 더욱 중요시한다.
  2. 정부기업회계는 기업회계의 특성을 갖지 않는다.
  3. 정부회계는 기업회계에 비해 목표가 다양하지 않다.
  4. 정부회계는 기업회계에 비해서 예산의 준수를 강조한다.
(정답률: 98%)
  • 정부회계는 예산의 준수를 강조하는 이유는 정부가 예산을 통해 국민의 세금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부는 예산을 준수하여 효율적으로 국민의 세금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에 반해 기업회계는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예산의 준수보다는 수익의 증대를 중요시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계선기관의 특징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기관장과 빈번하게 교류한다.
  2. 정책을 결정하는 데 주로 조언의 권한을 가진다.
  3. 수평적인 업무 조정이 용이하다.
  4. 권한과 책임의 한계가 명확하다.
(정답률: 84%)
  • 계선기관은 기관장과 빈번하게 교류하지만, 정책 결정에는 주로 조언의 권한을 가지며, 수평적인 업무 조정이 용이하지만, 권한과 책임의 한계가 명확하다는 것은 자신의 역할과 책임 범위를 명확히 인식하고 있어서 다른 기관과의 역할 분담이나 협력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조직의 보수화와 사회변동의 관계를 잘못 설명한 것은?

  1. 조직은 특성상 보수적인 성향을 띠는 것이 일반적 현상이다.
  2. 조직은 보수성 때문에 격동하는 사회환경 속에서 생존할 수 있다.
  3. 조직이 사회변동에 적응하지 못할 경우 더욱 보수화되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
  4. 조직이 보수화되는 이유는 조직구성원들의 이해관계 때문인 경우가 많다.
(정답률: 88%)
  • 정답: 조직이 보수성 때문에 격동하는 사회환경 속에서 생존할 수 있다.

    설명: 조직은 보수성을 띠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는 사회변동에 적응하지 못할 경우 더욱 보수화되는 속성을 지닌다는 것은 옳지 않다. 조직이 보수화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주로 조직 구성원들의 이해관계나 조직 내부의 권력구조 등이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조직이 보수성을 띠는 것은 격동하는 사회환경 속에서 생존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보수적인 성향을 띠면서도 변화에 대한 대처능력을 갖추는 조직은 사회변동에 대응하면서도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지방재정조정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1. 지방교부세는 보통교부세와 특별교부세의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2. 특별교부세는 보통교부세의 기능을 보완하는 것으로 보통교부세를 교부받지 못하는 지방자치단체는 특별교부세를 교부받을 수 없다.
  3. 국고보조금은 지방재정의 자율성을 약화시키지만 지방정부 간 재정력 격차를 현저하게 완화시키는 기능을 한다.
  4. 지방교부세 총액은 법률에 의해 정해지지만 국고보조금의 규모는 중앙정부의 재정여건, 예산정책 등을 고려하여 중앙정부에서 결정한다.
(정답률: 61%)
  • 지방교부세 총액은 법률에 의해 정해지지만 국고보조금의 규모는 중앙정부의 재정여건, 예산정책 등을 고려하여 중앙정부에서 결정한다. 이는 지방재정조정제도에서 중앙정부가 지방정부에게 재정적 지원을 제공하는 방식 중 하나로, 중앙정부가 지방재정을 조정하고 지원함으로써 지방정부 간 재정력 격차를 완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채용시험 성적이 우수한 사람이 근무성적도 높게 나타나야 한다”는 것은 시험의 효용성 측정기준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1. 타당도
  2. 신뢰도
  3. 객관도
  4. 난이도
(정답률: 95%)
  • 이 문장은 시험의 타당도에 해당합니다. 타당도는 시험의 결과가 실제로 원하는 것을 측정하는 데 얼마나 유효한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 문장에서는 채용시험의 결과가 근무성적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므로, 시험의 결과가 실제로 채용 후의 근무성과와 관련이 있는지를 측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 문장은 시험의 타당도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경제적 규제가 아닌 것은?

  1. 가격규제
  2. 진입규제
  3. 불공정거래규제
  4. 소비자안전규제
(정답률: 92%)
  • 소비자안전규제는 경제적인 측면보다는 소비자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규제이기 때문에 경제적 규제가 아닙니다. 다른 세 가지 규제는 경제적인 측면에서 가격, 시장 진입, 거래 과정 등을 규제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다면평가제도의 장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다면평가는 평정자들이 평정의 취지와 방법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담합을 하거나 모략성 응답을 할 가능성이 적다.
  2. 다면평가는 조직구성원들로 하여금 자신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자기역량 강화의 기회를 늘릴 수 있다.
  3. 다면평가는 조직구성원들로 하여금 조직 내외의 모든 사람들과 원활한 인간관계를 증진시키려는 동기를 부여하게 된다.
  4. 다면평가는 다수의 평가자에 의해 입체적이고 다면적인 평가를 시행하기 때문에 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높일 수 있다.
(정답률: 93%)
  • "다면평가는 평정자들이 평정의 취지와 방법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담합을 하거나 모략성 응답을 할 가능성이 적다."가 옳지 않은 것은, 다면평가에서도 담합이나 모략성 응답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다면평가는 다수의 평가자들에 의해 입체적이고 다면적인 평가를 시행하기 때문에 이러한 부정적인 요소들이 전체적으로 영향력을 줄이는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정책집행의 중요성이 대두된 배경이 아닌 것은?

  1. 법규정의 명확성
  2. 중간매개자의 개입
  3. 정책대상집단의 비협조
  4. 권력분립과 조직변화
(정답률: 88%)
  • "법규정의 명확성"은 정책집행의 중요성이 대두된 배경이 아니라는 것은, 법규정이 명확하게 정해져 있더라도 그것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법규정이 명확하게 정해져 있더라도 정책집행자들이 그것을 해석하는 방식이 다르거나, 정책대상자들이 법규정을 이행하지 않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법규정의 명확성은 중요하지만, 정책집행의 성공을 위해서는 중간매개자의 개입, 정책대상집단의 비협조, 권력분립과 조직변화 등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정책평가의 내적 타당성을 저해하는 요소로 볼 수 없는 것은?

  1. 성숙효과(maturation effect)
  2. 무작위 배정(random assignment)
  3. 측정도구의 효과(instrumentation effect)
  4. 역사효과(history effect)
(정답률: 80%)
  • 무작위 배정은 정책평가의 내적 타당성을 높이는 요소입니다. 이는 연구 대상을 무작위로 배정함으로써 연구 대상 간의 차이를 최소화하고, 인과관계를 추론하는 데 있어서 외생변수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무작위 배정은 정책평가의 내적 타당성을 저해하는 요소가 아니라 오히려 내적 타당성을 높이는 요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다음 <청산표>에서 평균기대값 기준(Laplace의 기준)에 의해 선택될 최적 대안은?

  1. A1대안
  2. A2대안
  3. A3대안
  4. 대안선택 불가능
(정답률: 84%)
  • Laplace의 기준은 모든 가능성이 동일하게 발생할 것으로 가정하고, 각 대안의 평균 기대값을 계산하여 가장 높은 값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A1대안과 A2대안은 모두 음수의 평균 기대값을 가지고 있고, A3대안은 유일하게 양수의 평균 기대값을 가지고 있으므로, A3대안이 선택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각 예산제도별로 널리 사용하는 예산사정 방법을 연결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목표관리 — 한도액(fixed ceiling) 설정법
  2. 영기준 예산 — 우선순위 통제법(priority listing)
  3. 품목별 예산 — 항목별 통제법(line-item control)
  4. 성과주의 예산 — 업무량 측정 및 단위원가 계산
(정답률: 71%)
  • 목표관리 - 한도액 설정법은 예산액을 미리 정해놓고 그 한도 내에서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으로, 예산액을 초과하면 추가 예산을 받을 수 없는 제한적인 방법입니다. 따라서 다른 예산사정 방법들과는 달리 예산액을 초과하는 상황에 대처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