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행정학개론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4-08)

9급 국가직 공무원 행정학개론
(2006-04-08 기출문제)

목록

1. 우리나라의 지방재정에 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지방세는 재산과제 위주의 세원구성으로 신장성이 미약하다.
  2. 지방세의 경우 국제에 비하여 응능성보다는 응익성의 원칙이 더 중시된다.
  3. 재정자립도는 지방자치단체의 재정규모와 세출구조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4. 분권교부세는 국고보조사업의 지방이양을 위해 국가가 교부하는 특정재원이다.
(정답률: 75%)
  • 정답은 "지방세의 경우 국제에 비하여 응능성보다는 응익성의 원칙이 더 중시된다."입니다.

    분권교부세는 국가가 지방자치단체에게 교부하는 특정재원으로, 지방재정의 분권화와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자립을 강화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입니다. 이는 지방자치단체가 자율적으로 예산을 편성하고 지출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뉴거버넌스(new governance)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행정관리 차원에서 교환관계, 임무수행의 비개인화(impersonality), 권력구조의 이원화 및 공급자 중심적 접근을 중시한다.
  2. 국가에 대한 국내외 신뢰뿐만 아니라, 정책, 기업, 대통령, 정당, 시민단체, 제3섹터, 민간 등에 대한 종합적인 신뢰의 확립이 중요한 과제로 등장하고 있다.
  3. 시민단체, 제3섹터 또는 민간 등도 정부와 더불어 정책네트워크형 거버넌스의 주체로서 역할을 수행한다.
  4. 공공부문이 하지 않아도 될 영역과 공공부문이 새로 해야 할 영역에 대해 전면적으로 재검토하는 국가 재창조의 개념을 포함한다.
(정답률: 90%)
  • "행정관리 차원에서 교환관계, 임무수행의 비개인화(impersonality), 권력구조의 이원화 및 공급자 중심적 접근을 중시한다."는 뉴거버넌스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다음 내용을 모두 포함하는 리더십 유형에 해당하는 것은?

  1. 발전적리더십(developmental leadership)
  2. 변혁적 리더십(transformational leadership)
  3. 촉매적 리더십(catalytic leadership)
  4. 카리스마적 리더십(charismatic leadership)
(정답률: 86%)
  • 위 그림은 변화와 발전을 추구하는 리더십 유형인 변혁적 리더십을 나타낸다. 변혁적 리더십은 조직 구성원들의 동기부여와 역량 강화를 통해 조직 전체의 성과 향상을 추구하는 리더십으로, 조직 내부의 변화와 발전을 이끌어내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는 변화와 발전을 상징하는 화살표와 함께 조직 구성원들의 역량 강화와 성과 향상을 나타내는 다양한 요소들이 함께 그려져 있어 변혁적 리더십을 나타내고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정책평가의 내적 타당성을 저해하는 요인 중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구성할 때 발생할 수 있는 것은?

  1. 오염요인
  2. 도구요인
  3. 상실요인
  4. 선정요인
(정답률: 88%)
  •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구성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요인 중 정책평가의 내적 타당성을 저해하는 것은 "선정요인"입니다. 이는 실험과 통제 그룹 간의 차이가 실험자의 의도와는 무관하게 발생할 수 있는 요인으로, 실험자가 집단을 선택할 때 발생하는 편향성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실험과 통제 그룹을 구성할 때는 선정요인을 최소화하기 위해 무작위 추출 등의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다음 중 국회의 의결을 필요로 하는 예산집행의 신축성 확보 방안으로만 묶여진것은?

  1. ㄱ, ㄴ, ㅅ, ㅇ
  2. ㄱ, ㄷ, ㅁ, ㅈ
  3. ㄴ, ㄷ, ㄹ, ㅂ
  4. ㄹ, ㅁ, ㅂ, ㅅ
(정답률: 84%)
  • 정답이 "ㄴ, ㄷ, ㄹ, ㅂ" 인 이유는 이 보기에서 국회의 의결을 필요로 하는 예산집행의 신축성 확보 방안으로만 묶여져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외에도 예산집행과 관련된 다양한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관료제 병리현상의 하나인 ‘목표의 대치(displacement)'에 관한 다음 설명 중옳지 않은 것은?

  1. ‘목표의 대치’ 현상을 처음으로 언급한 학자는 독일의 사회학자 막스 베버(MaxWeber)로서 조직구성원들의 성향변화가 그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지적하였다.
  2. 행정개혁과정에서 자신들의 조직이 축소·변화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관료들이 새로운 목표를 만들어 개혁에 저항하는 것은 ‘목표의 대치’ 현상으로 볼 수 있다.
  3. 머튼(Robert K. Merton)은 조직이 과도한 형식주의로 흘러 절차나 규칙자체를 목표로 삼는 현상을 과잉동조(overconformity)라고 하였다.
  4. ‘목표의 대치’ 현상은 조직 전체적인 문제나 외부환경의 변화 보다는 조직 내부 문제를 보다 중시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정답률: 50%)
  • "‘목표의 대치’ 현상은 조직 전체적인 문제나 외부환경의 변화 보다는 조직 내부 문제를 보다 중시하기 때문에 발생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목표의 대치’ 현상은 조직 내부의 목표나 가치가 충돌하여 하나의 목표를 추구하는 것이 어려워지는 현상을 말하며, 이는 외부환경의 변화나 조직 전체적인 문제와도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다음 중 감축관리(cutback management)의 방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조직과 정원의 정비
  2. 목표관리제의 도입
  3. 일몰제의 도입
  4. 사업시행의 보류
(정답률: 68%)
  • 목표관리제의 도입은 감축관리의 방법이 아니라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경영전략이기 때문입니다. 감축관리는 조직의 예산이나 인력 등을 줄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지만, 목표관리제의 도입은 조직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라 성과를 평가하고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목표관리제의 도입은 감축관리의 방법으로 볼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우리나라의 현행 주민감사청구제도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시·도의 경우 주무부장관에게, 그리고 시·군·자치구의 경우 시·도지사에게 감사를청구한다.
  2. 지방자치단체의 19세 이상 주민으로서 유권자 50분의 1 범위 안에서 조례로 정하는 주민 수 이상의 연서로 감사를 청구할 수 있다.
  3. 공익을 현저히 해한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도 수사 또는 재판에 관여하는 사항은 감사청구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4. 주무부장관 또는 시·도지사는 감사청구를 수리한 날로부터 60일 이내에 감사청구된사항에 대하여 감사를 종료하여야 한다.
(정답률: 61%)
  • "시·도의 경우 주무부장관에게, 그리고 시·군·자치구의 경우 시·도지사에게 감사를 청구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지방자치단체의 19세 이상 주민으로서 유권자 50분의 1 범위 안에서 조례로 정하는 주민 수 이상의 연서로 감사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지방자치단체 내에서 주민들이 직접 감사를 청구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감사 청구 대상은 지방자치단체의 예산집행, 재산관리, 업무수행 등에 대한 내용이며, 공익을 현저히 해친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도 감사 청구 대상에 포함됩니다. 주무부장관 또는 시·도지사는 감사 청구를 수리한 날로부터 60일 이내에 감사를 종료하여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정책 집행상의 특징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규제정책은 분배정책보다 논쟁과 갈등의 정도가 높은 편이다.
  2. 분배정책은 규제정책보다 안정적인 절차의 확립이 용이한 편이다.
  3. 분배정책은 규제정책보다 관련자들의 관계가 안정적인 편이다.
  4. 규제정책은 분배정책보다 정책집행의 성공가능성이 높은 편이다.
(정답률: 79%)
  • "규제정책은 분배정책보다 정책집행의 성공가능성이 높은 편이다."라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규제정책은 분배정책과 마찬가지로 정책집행에 있어서도 다양한 문제와 어려움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규제정책이 분배정책보다 성공 가능성이 높은 이유는, 규제정책은 일반적으로 명확한 목표와 규제 대상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규제정책은 법적 근거가 있어서 이를 준수하지 않을 경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준수하도록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반면 분배정책은 대상자와 혜택의 분배 등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이익 충돌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한 복잡한 절차와 협상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안정적인 절차의 확립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관련자들의 이해관계가 안정적이지 않을 경우, 분배정책의 집행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다음 중 특수경력직 공무원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감사원 사무차장
  2. 국회 전문위원
  3. 헌법재판소 헌법연구관
  4. 국가정보원 기회조정실장
(정답률: 62%)
  • 헌법재판소 헌법연구관은 특수경력직 공무원이 아니라, 헌법재판소의 직원으로서 헌법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는 일반직 공무원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헌법재판소 헌법연구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다음 중 대표관료제의 효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역차별 문제의 해소
  2. 관료제의 민주화
  3. 관료의 책임성 제고
  4. 정책의 형평성 제고
(정답률: 90%)
  • 정답: 역차별 문제의 해소

    설명: 대표관료제는 관료제의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고, 관료의 책임성을 제고하여 정책의 형평성을 제고하며, 또한 관료제의 민주화를 추진하여 국민의 참여를 촉진하는 등 다양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역차별 문제는 대표관료제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문제입니다. 역차별 문제란, 특정 직위나 지위에 따라 다른 대우를 받는 것을 말합니다. 이 문제는 대표관료제와는 별개의 문제로, 별도의 대책이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작은 정부’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신자유주의사상과 신고전학파 경제이론에 근거한다.
  2. 고비용구조의 탈피압력과 무결점주의에 대한 요청 등에 의해 등장하였다.
  3. ‘작은 정부’의 판단기준으로 공무원의 수, 조직 및 예산의 규모, 기능의 범위 등이포함되나, 국민생활에 대한 규제의 범위나 정부와 국민 사이의 권력관계는 포함되지않는다.
  4. 정부규모의 총량에 관심을 갖고, 무절제한 정부팽창에 반대한다.
(정답률: 91%)
  • ‘작은 정부’의 판단기준으로 공무원의 수, 조직 및 예산의 규모, 기능의 범위 등이 포함되나, 국민생활에 대한 규제의 범위나 정부와 국민 사이의 권력관계는 포함되지 않는다는 설명이 옳지 않다. 이유는 ‘작은 정부’는 정부의 규모와 역할을 제한하고 국민의 자유와 경제활동을 증진시키기 위한 이념으로, 국민생활에 대한 규제의 범위나 정부와 국민 사이의 권력관계도 포함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예비비에 관한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1. 예산완전성의 원칙에 대한 예외이다.
  2. 재정경제부장관이 관리한다.
  3. 국회, 법원 등은 예비비와 별도로 예비금이라는 항목을 운용할 수 있다.
  4. 봉급, 급량비 등 예측가능한 항목은 예비비의 지출대상에서 제외한다.
(정답률: 59%)
  • 국회, 법원 등은 예비비와 별도로 예비금이라는 항목을 운용할 수 있다. - 이유는 예산완전성의 원칙에 대한 예외이기 때문입니다. 예산완전성의 원칙은 예산안에 모든 지출과 수입이 포함되어야 한다는 원칙인데, 예비금은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비용으로 예산안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동기부여에 관한 욕구이론 중 그 성격이 가장 다른 것은?

  1. 맥클리랜드(McClelland)의 친교욕구
  2. 앨더퍼(Alderfer)의 성장욕구
  3. 허즈버그(Herzberg)의 위생요인
  4. 아지리스(Argyris)의 미성숙인
(정답률: 52%)
  • 앨더퍼의 성장욕구는 맥클리랜드의 욕구이론에서 제시된 친교욕구, 자아실현욕구, 생존욕구를 하나로 통합한 것으로, 인간의 욕구는 단계적으로 충족되는 것이 아니라 동시에 다양한 욕구가 존재하며, 이들 욕구는 상호작용하면서 인간의 행동을 결정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따라서, 다른 이론들과는 달리 단계적인 욕구 계층을 제시하지 않고, 욕구의 우선순위보다는 상황에 따라 다양한 욕구가 동시에 작용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점에서 다른 이론들과 성격이 다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행정통제에 관한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1. 우리나라의 행정절차법은 행정예고제를 포함하고 있지 않다.
  2. 우리나라의 부패방지법은 내부고발인 자신과 친족 또는 동기인의 신변을 보호하는장치를 포함하고 있다.
  3. 행정정보공개의 제도화는 행정책임을 확보하는 장점을 지니고 있지만, 통제비용이증가하는 단점이 있다.
  4. 궁극적으로 실질적인 행정통제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내부통제보다는 외부통제를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정답률: 42%)
  • 우리나라의 부패방지법은 내부고발인 자신과 친족 또는 동기인의 신변을 보호하는 장치를 포함하고 있다. 이는 내부고발자가 고발을 하더라도 보호받을 수 있도록 법적인 보호장치가 마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정책모형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정책모형은 정책문제의 발생원인을 제거 통제하기 위한 정책대안을 탐색할 때도움을 준다.
  2. 정책모형은 정책대안이 가져올 결과를 예측할 때 도움을 준다.
  3. 정책모형의 예측능력은 모형의 타당성과 모형 속에 포함된 변수들의 상태에 관한자료의 정확성 여부에 달려있다.
  4. 정책모형에 나타난 원인변수와 결과변수를 조작하여 정책대안을 만든다.
(정답률: 81%)
  • 정책모형에 나타난 원인변수와 결과변수를 조작하여 정책대안을 만든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정책모형은 정책문제의 발생원인을 분석하고, 정책대안이 가져올 결과를 예측하여 탐색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를 위해 모형 속에 포함된 변수들의 상태에 관한 자료의 정확성과 모형의 타당성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정책모형은 정책대안을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정책대안을 탐색하고 예측하는데 도움을 주는 도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우리나라의 공무원 노조활동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신규공무원의 채용기준과 절차 등 임용권의 행사에 관한 사항은 단체교섭의대상이 될 수 없다.
  2. 공무원의 보수에 관한 사항은 단체교섭이 되나, 보수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는 공무원은 노조에 가입할 수 없다.
  3. 노조대표자에게는 단체교섭뿐만 아니라 단체협약을 체결할 권한까지도 부여된다.
  4. 임용권자의 동의를 얻어 노조전임자를 둘 수 있으며, 그 전임기간 중이라도 법령에서 정한 보수는 지급되어야 한다.
(정답률: 78%)
  • "신규공무원의 채용기준과 절차 등 임용권의 행사에 관한 사항은 단체교섭의 대상이 될 수 없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공무원 노조는 단체교섭권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공무원의 근로조건, 근로환경, 보수 등에 대한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채용기준과 절차 등 임용권의 행사에 관한 사항도 노조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다음 중 성과주의 예산제도의 단점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예산편성과 집행의 관리가 어렵다.
  2. 업무측정단위를 설정하기 어렵다.
  3. 단위원가를 계산하기 어렵다.
  4. 입법부의 엄격한 회계적 통제가 어렵다.
(정답률: 64%)
  • "예산편성과 집행의 관리가 어렵다."는 성과주의 예산제도의 단점으로 볼 수 없는 것입니다. 이는 성과주의 예산제도가 예산편성과 집행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업무측정단위와 단위원가를 설정하고, 입법부의 엄격한 회계적 통제를 받는 등의 제도적 개선을 추진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예산편성과 집행의 관리가 어렵다."는 오히려 성과주의 예산제도의 개선 방향으로 작용할 수 있는 문제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다음 중 전자정부의 등장과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1. 공공재의 비시장적 특성으로 인한 과다투입과 관료조직의 비효율성을 극복하기 위한 정부의 재창조 필요성
  2. 인력감축, 성과중심, 고객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신공공관리론적 개혁의필요성
  3. 시장실패로 인하여 정부가 정보화를 주도할 수밖에 없는 정부개입의 필요성
  4. 정부서비스의 수요민감성과 신속성에 대한 시대적 요청
(정답률: 74%)
  • 정부서비스의 수요민감성과 신속성에 대한 시대적 요청

    시장실패로 인하여 정부가 정보화를 주도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시장에서는 공공재의 비시장적 특성으로 인해 제공이 어렵거나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는 정부가 정보화를 주도하여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인력감축과 성과중심, 고객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신공공관리론적 개혁을 추진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과다투입과 비효율성을 극복하고, 시민들의 요구에 더욱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정책집행유형에 있어 ‘관료적 기업가(bureaucratic entrepreneur)’형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을 모두 묶은 것은?

  1. ㄱ, ㄴ
  2. ㄷ, ㄹ
  3. ㄱ, ㄴ, ㄷ
  4. ㄴ, ㄷ, ㄹ
(정답률: 75%)
  • - 관료적 기업가(bureaucratic entrepreneur)는 기존의 제도나 조직 내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나 방법을 발견하고 이를 추진하여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사람을 말한다.
    - 이들은 조직 내에서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 있으며, 기존의 제도나 규칙을 유연하게 해석하거나 개선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추진한다.
    - 따라서, 관료적 기업가는 조직 내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추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조직의 성과 향상에 큰 역할을 한다.
    - 이에 따라, 정책집행유형에서는 관료적 기업가형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 따라서, 옳은 설명은 "ㄱ, ㄴ, ㄷ"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