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행정학개론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4-11)

9급 국가직 공무원 행정학개론
(2009-04-1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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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행정학의 접근방법 중 현상학적 접근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행정현실을 이해하는 데 과학적 방법보다 해석학적 방법을 선호한다.
  2. 조직을 인간의 의도적인 행위에 의해 구성되는 가치함축적인 행위의 집합물로 이해한다.
  3. 인간행위의 가치는 행위 자체보다 그 행위가 산출한 결과에 있다.
  4. 조직 내외의 인간들은 자신 또는 다른 사람의 행위에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조직을 설계한다.
(정답률: 86%)
  • "행정현실을 이해하는 데 과학적 방법보다 해석학적 방법을 선호한다."는 현상학적 접근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이다.

    인간행위의 가치는 행위 자체보다 그 행위가 산출한 결과에 있다는 이유는, 인간행위가 가치를 지니는 것은 그것이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지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어떤 행정관이 법을 엄격하게 시행하여 범죄율을 낮추는 것은 그 자체로 가치를 지니는 것이 아니라, 그 결과로써 안전하고 안정적인 사회를 만들어내는 것이 가치를 지니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행위의 가치는 그것이 산출하는 결과에 따라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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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신공공관리론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효율적 감시와 통제를 위하여 측정가능한 성과목표와 기준을 제시하고 이의 달성을 중시한다.
  2. 관리자들에게 자율적 권한을 부여하여 혁신과 창의를 고취시키고 책임을 완화시킨다.
  3. 집행적 성격의 사업기능은 전문적 책임운영기관으로 분리ㆍ이관시키고 정부는 조정역할 및 정책능력을 강화한다.
  4. 납세자가 제공하는 돈(세금)의 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공공부문 내 내부공급에 대하여 가격책정을 하기도 한다.
(정답률: 70%)
  • 신공공관리론은 관리자들에게 자율적 권한을 부여하여 혁신과 창의를 고취시키고 책임을 완화시키는 것이 특징이 아닙니다. 오히려 성과목표와 기준을 제시하고 이의 달성을 중시하여 효율적 감시와 통제를 추구하는 것이 주요 특징입니다. 이는 공공부문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강화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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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지식정보사회의 도래와 함께 급속히 진행된 정보화가 조직구조 및 조직행태에 미친 변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지식정보사회의 조직은 수평적으로 연결된 네트워크 구조나 가상조직의 형태를 띠게 되는 경향이 있다.
  2. 린덴(R. M. Linden)이 정의한 '이음매 없는 조직'의 출현이 확산된다.
  3. 지식정보사회의 조직에서는 개인의 역량이 강조되기 때문에 조직의 협력적 행태가 저해된다.
  4. 지식정보사회에서는 조직구조의 신축성과 유연성을 보다 강조한다.
(정답률: 97%)
  • 지식정보사회에서는 개인의 역량이 강조되기 때문에 조직의 협력적 행태가 저해된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사실, 지식정보사회에서는 개인의 역량을 존중하고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개인의 창의성과 역량을 더욱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이에 따라 조직 내부에서는 개인 간의 협력과 공유가 더욱 중요해지며, 이를 위해 수평적인 네트워크 구조나 가상조직의 형태가 더욱 확산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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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조직기술을 과제다양성과 분석가능성의 정도에 따라 범주화할 때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일상기술은 과제다양성이 낮고 분석가능성이 높아 표준화가능성이 크다.
  2. 비일상기술은 과업의 다양성이 높고 성공적인 방법을 발견하는 탐색절차가 복잡하여 통제ㆍ규격화된 조직구조가 필요하다.
  3. 장인기술은 발생하는 문제가 일상적이지 않아 분권화된 의사결정구조가 필요하다.
  4. 공학기술은 과제다양성이 높지만 분석가능성도 높아 일반적 탐색과정에 의하여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
(정답률: 73%)
  • 정답은 "비일상기술은 과업의 다양성이 높고 성공적인 방법을 발견하는 탐색절차가 복잡하여 통제ㆍ규격화된 조직구조가 필요하다."이다. 이유는 비일상기술은 과제의 다양성이 높아서 예측하기 어렵고, 문제 해결 방법을 찾기 위한 탐색 과정이 복잡하기 때문에 통제와 규격화된 조직 구조가 필요하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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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조직 내 의사전달과 의사결정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조직 내 의사전달에는 공식적ㆍ비공식적 전달유형이 있다.
  2. 대각선적 의사전달은 공식업무를 촉진하거나 개인적ㆍ사회적 욕구충족을 위해 나타난다.
  3. 의사전달의 과정은 발신자, 코드화, 발송, 통로, 수신자, 해독, 환류로 이루어진다.
  4. 의사전달 과정에서 환류의 차단은 의사전달의 신속성을 저해할 수 있다.
(정답률: 75%)
  • "대각선적 의사전달은 공식업무를 촉진하거나 개인적ㆍ사회적 욕구충족을 위해 나타난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대각선적 의사전달은 조직 내 다른 부서나 직급의 사람들 간에 정보를 주고받는 것을 말합니다.

    의사전달 과정에서 환류의 차단은 의사전달의 신속성을 저해할 수 있는데, 환류란 수신자가 발신자에게 다시 의사전달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환류가 발생하면 의사전달의 속도가 늦어지고, 정보가 왜곡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의사전달 과정에서 환류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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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정책평가의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착수직전분석(front-end-analysis)은 주로 새로운 프로그램평가를 기획하기 위하여 평가를 착수하기 직전에 수행되는 평가작업이다.
  2. 평가성사정(evaluation assessment)은 여러 가지 가능한 평가로부터 얻을 수 있는 정보수요를 사정하고, 실행가능하고 유용한 평가설계를 선택하도록 함으로써 평가의 공급과 수요를 합치시키도록 도와준다.
  3. 집행에 있어 과정평가(process evaluation)는 정책집행 및 활동을 분석하여 이를 근거로 보다 효율적인 집행전략을 수립하거나 정책내용을 수정ㆍ변경하는데 도움을 준다.
  4. 총괄평가(summative evaluation)는 정책이 집행되고 난 후에 인과관계의 경로를 검증ㆍ확인하고 정책이 사회에 미친 영향(impact)을 추정하는 판단활동이다.
(정답률: 57%)
  • 총괄평가(summative evaluation)는 정책이 집행되고 난 후에 인과관계의 경로를 검증ㆍ확인하고 정책이 사회에 미친 영향(impact)을 추정하는 판단활동이다. (이 설명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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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정책과정에서 사법부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공직선거및선거부정방지법」의 1인1표제가 헌법의 비례대표제 정신을 반영하지 못한다고 한 헌법재판소의 판례는 사법부가 정책과정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는 주요한 사례이다.
  2. 헌법재판소는 주로 국가적 정책결정과 관련된 판결을 통해 국민생활에 영향을 미친다.
  3. 국민은 국가정책이 헌법상 보장된 권리를 침해한다고 판단할 때, 헌법소원을 통해 정책변경을 모색할 수 있다.
  4. 사법부의 판결은 기존의 제도나 정책에 대한 사후적 판단의 성격을 띠고 있으나, 그 자체가 정책결정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정답률: 59%)
  • "「공직선거및선거부정방지법」의 1인1표제가 헌법의 비례대표제 정신을 반영하지 못한다고 한 헌법재판소의 판례는 사법부가 정책과정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는 주요한 사례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는 사법부가 정책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로, 사법부의 역할이 정책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사법부의 판결은 기존의 제도나 정책에 대한 사후적 판단의 성격을 띠고 있으나, 그 자체가 정책결정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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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정책평가에 있어 타당성(validity)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외적타당성(external validity)은 어떤 특정한 상황에서 내적타당성을 확보한 정책평가가 다른 상황에서도 적용될 가능성을 의미한다.
  2. 정책평가를 위하여 고찰된 통계적ㆍ실험적 방법들은 외적타당성을 제고하는 것을 제1차적 목적으로 한다.
  3. 성숙효과(maturation effect)는 평가에 동원된 집단구성원들이 정책의 효과와는 관계없이 스스로 성장함으로써 나타날 수 있는 효과로서 내적 타당성을 저하시킬 수 있는 요인에 속한다.
  4. 회귀인공요소(regression artifact)들은 프로그램 집행 전의 1회 측정에서 극단적인 점수를 얻은 것을 기초로 개인들을 선발하게 되면, 다음의 측정에서 그들의 평균점수가 덜 극단적인 방향으로 이동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정답률: 80%)
  • "정책평가를 위하여 고찰된 통계적ㆍ실험적 방법들은 외적타당성을 제고하는 것을 제1차적 목적으로 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정책평가를 위해 고려되는 통계적ㆍ실험적 방법들은 내적타당성(internal validity)을 확보하는 것이 제1차적 목적이며, 외적타당성(external validity)은 이후에 고려되는 요소입니다. 내적타당성을 확보하지 않으면 외적타당성을 고려하는 것은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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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Bachrach & Baratz가 주장한 무의사결정의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공익 및 엘리트의 가치나 이익에 대한 잠재적ㆍ현재적인 도전을 억제한다.
  2. 정치과정에 진입하려는 요구를 제한하여 정책문제화되는 것을 억제한다.
  3. 기존의 규칙이나 제도적 과정을 이용한다.
  4. 넓은 의미의 무의사결정은 정책의 전 과정에서 일어난다.
(정답률: 47%)
  • 넓은 의미의 무의사결정은 정책의 전 과정에서 일어난다. 이것은 Bachrach & Baratz가 주장한 무의사결정의 유형 중 하나이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무의사결정의 다른 유형을 나타내고 있다. "공익 및 엘리트의 가치나 이익에 대한 잠재적ㆍ현재적인 도전을 억제한다"는 무의사결정의 유형이 아니라, 무의사결정이 발생하는 결과 중 하나이다. 즉, 이것은 무의사결정의 영향력이 나타나는 방식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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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민중통제의 방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언론기관에 의한 통제
  2. 정당에 의한 통제
  3. 직업윤리에 의한 통제
  4. 선거권에 의한 통제
(정답률: 89%)
  • 직업윤리에 의한 통제는 민중통제의 방법이 아니라 개인적인 윤리적 책임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세 가지 방법은 언론, 정당, 선거권 등을 통해 권력을 가진 집단이 민중을 통제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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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지방교부세제도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지방자치단체 간 재정수입의 불균형을 완화하기 위한 제도이다.
  2. 특별교부세는 행정ㆍ재정운영 실적이 우수할 경우 지급될 수 있다.
  3. 분권교부세는 특정목적의 재원으로 운영된다.
  4. 보통교부세는 일반재원의 성격을 갖는다.
(정답률: 67%)
  • "분권교부세는 특정목적의 재원으로 운영된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분권교부세는 지방자치단체 간 재정수입의 불균형을 완화하기 위한 제도로, 일반재원의 성격을 갖습니다. 이는 지방자치단체가 자율적으로 예산을 편성하고 지출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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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공무원 인사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직업공무원제란 젊은 인재들을 공직에 적극적으로 유치하기 위하여 만든 것으로 공직에 근무하는 것을 명예롭게 생각하면서 일생 동안 공무원으로 근무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2. 직업공무원제를 올바르게 수립하기 위해서는 공직에 대한 높은 사회적 평가가 있어야 한다.
  3. 엽관주의는 민주주의 원칙에 반하는 것으로서 민주주의의 진전과 함께 소멸되고 있다.
  4. 우리나라의 공무원인사제도는 기본적으로 계급제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정답률: 97%)
  • "엽관주의는 민주주의 원칙에 반하는 것으로서 민주주의의 진전과 함께 소멸되고 있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엽관주의는 여전히 공무원 인사제도에서 존재하고 있으며, 민주주의의 발전과 함께 소멸되는 것이 아니라 노력을 통해 극복되어야 합니다. 엽관주의란 공무원 인사에 있어서 인맥이나 지위, 출신 등의 개인적인 요소가 고려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공정한 경쟁과 능력 중심의 공무원 인사제도를 방해하며, 공직의 질을 저하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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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현행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의 주요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전심사청구제도
  2. 민원후견인제도
  3. 민원 1회방문 처리제도
  4. 복합민원 부서별 분리처리제도
(정답률: 71%)
  • 복합민원 부서별 분리처리제도는 현행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의 주요 내용이 아닙니다. 이는 민원 처리를 담당하는 부서를 분리하여 각각의 부서가 전문성을 갖추어 처리하는 제도로,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고 있지만 법적 근거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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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공공서비스의 공급방식 중에서 민간이 공공시설을 짓고 정부가 이를 임대해서 쓰는 민간투자방식을 의미하는 용어는?

  1. BTL
  2. BTO
  3. Voucher
  4. Contracting Out
(정답률: 96%)
  • BTL은 "Build-Transfer-Lease"의 약어로, 민간이 공공시설을 건설하고 정부가 이를 임대해서 사용하는 민간투자방식을 의미합니다. 즉, 건설비용을 민간이 부담하고 이후 임대료를 정부가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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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근무성적평정에 관한 다음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에서는 1, 2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평정의 착오에 있어 상동적 오차(stereotyping)는 평정자가 자기 자신과 성향이 유사한 부하에게 후한 점수를 주는 오차이다.
  2. 우리나라의 공무원평정에 있어 성과계약평가의 대상은 4급이상 공무원 및 연구원ㆍ지도관이다. 다만, 소속장관이 성과계약평가가 적합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5급이하도 가능하다.
  3. 쌍쌍 비교법(paired comparison method)은 피평정자를 두 사람씩 짝을 지어 비교를 되풀이하여 평정하는 방법이다.
  4. 체크리스트(check list) 평정법은 공무원을 평가하는 데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표준행동목록을 미리 작성해 두고, 이 목록(list)에 가부를 표시하게 하는 방법이다.
(정답률: 100%)
  • 1번이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상동적 오차는 평정자가 자기 자신과 성향이 유사한 부하에게 불리한 점수를 주는 오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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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예산제도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품목별 예산은 사업대안의 우선순위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2. 계획예산은 정보들을 의사결정 패키지별로 조직한다.
  3. 영기준예산은 장기적 계획과 단기적 예산을 영(zero)수준의 프로그래밍을 통해 연계한다.
  4. 성과예산은 업무량 또는 활동별 지출을 단위비용으로 표현하고자 한다.
(정답률: 47%)
  • 성과예산은 업무량 또는 활동별 지출을 단위비용으로 표현하고자 한다는 것은 예산안에 포함된 각각의 업무나 활동이 얼마나 비용이 들고, 그 비용 대비 얼마나의 성과를 내는지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예산의 효율성을 높이고, 예산안의 각 항목에 대한 성과를 명확하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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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예산심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예산심의는 사업 및 사업수준에 대한 것과 예산총액에 대한 것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2. 재정민주주의를 실현하는 과정이다.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예비심사 후, 상임위원회의 종합심사와 본회의 의결을 거쳐 예산안을 확정한다.
  4. 구체적인 정책결정의 기능으로 이해할 수 있다.
(정답률: 60%)
  • 예산심의는 구체적인 정책결정의 기능으로 이해할 수 있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예산심의는 예산안에 대한 검토와 수정을 통해 재정민주주의를 실현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구체적인 정책결정의 기능으로 이해할 수 있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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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복식부기제도하에서 정부보유 현금자산이 200조, 고정자산이 300조, 유동부채가 100조, 재정수익이 300조, 비용이 200조라면, 회계기간 중 특정시점의 재정상태를 나타내는 보고서상에 순자산으로 보고될 액수는?

  1. 400조
  2. 100조
  3. 500조
  4. 200조
(정답률: 71%)
  • 복식부기제도에서는 자산과 부채, 자본 모두를 따로 분류하여 기록합니다. 따라서 순자산은 자산에서 부채를 뺀 값으로 계산됩니다.

    정부의 자산은 현금자산과 고정자산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의 합은 200조 + 300조 = 500조입니다.

    부채는 유동부채만 고려하면 되므로 100조입니다.

    따라서 순자산은 500조 - 100조 = 400조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00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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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예산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예산을 행정부가 편성하여 입법부에 제출하는 것이 현대국가의 추세이다.
  2. 총액예산제도가 실시되면서 총액의 한도내에서 의원들의 관심이 높은 예산사업을 소규모화 하거나 우선 순위를 낮게 설정하는 전략이 사용되기도 한다.
  3. 대통령중심제라는 정치체제의 성격이 국회예산심의의 기본 특징을 규정한다.
  4. 결산이란 한 회계연도에서 국가의 수입과 지출의 실적을 예정적 계수로서 표시하는 행위이다.
(정답률: 80%)
  • "결산이란 한 회계연도에서 국가의 수입과 지출의 실적을 예정적 계수로서 표시하는 행위이다."는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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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교육훈련은 실시되는 장소가 직장 내인가, 외인가에 따라 직장훈련(On-the-Job Training)과 교육원훈련(Off-the-Job Training)으로 나뉜다. 다음 중 직장훈련의 장점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사전에 예정된 계획에 따라 실시하기가 용이하다.
  2. 상사나 동료간의 이해와 협동정신을 강화ㆍ촉진시킨다.
  3. 피훈련자의 습득도와 능력에 맞게 훈련할 수 있다.
  4. 훈련으로 구체적인 학습 및 기술향상의 정도를 알 수 있으므로 구성원의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정답률: 91%)
  • "사전에 예정된 계획에 따라 실시하기가 용이하다."는 직장훈련의 장점으로 볼 수 있다. 이는 직장 내에서 훈련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훈련 일정을 조율하기 쉽고, 훈련 내용도 직무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기 용이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보기는 정답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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