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T 정보통신상식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2-22)

DIAT 정보통신상식
(2014-02-2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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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컴퓨터 이해

1. 다음 중 컴퓨터의 각 세대와 세대별 기억소자를 연결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1세대 - 트랜지스터(TR)
  2. 3세대 - 고밀도 집적 회로(LSI)
  3. 4세대 - 집적 회로(IC)
  4. 5세대 - 초고밀도 집적 회로(VLSI)
(정답률: 79%)
  • 1세대 컴퓨터는 트랜지스터를 사용하였고, 3세대 컴퓨터는 고밀도 집적 회로(LSI)를 사용하였습니다. 4세대 컴퓨터는 집적 회로(IC)를 사용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5세대 컴퓨터는 초고밀도 집적 회로(VLSI)를 사용하였습니다. VLSI는 LSI보다 더 많은 수의 트랜지스터를 한 개의 칩에 집적시킬 수 있게 되어 더욱 높은 성능을 가진 컴퓨터를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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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컴퓨터의 특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제어성
  2. 신속성
  3. 대용량성
  4. 호환성
(정답률: 63%)
  • 컴퓨터의 특징 중 "제어성"은 해당하지 않는다. 제어성은 일반적으로 인간이나 동물 등의 생명체에게 적용되는 개념으로, 자율적으로 행동하거나 움직이는 능력을 의미한다. 컴퓨터는 프로그래밍된 명령에 따라 동작하므로 자율적인 행동이 아니며, 따라서 제어성은 컴퓨터의 특징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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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출력장치에 해당하는 것은?

  1. OMR
  2. 플로터
  3. 디지타이저
  4. MICR
(정답률: 76%)
  • 플로터는 컴퓨터에서 만든 그림이나 디자인을 출력하는 장치로, 큰 크기의 그림이나 포스터 등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OMR은 광학식 마크 인식기, 디지타이저는 디지털화된 이미지를 입력하는 장치, MICR은 자동입력장치로, 이들은 모두 입력장치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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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기억장치 중 제조회사에서 미리 내용을 기록한 것으로 사용자가 임의로 변경할 수 없는 것은?

  1. EPROM
  2. PROM
  3. EEPROM
  4. Mask ROM
(정답률: 70%)
  • Mask ROM은 제조과정에서 이미 내용이 기록되어 있어 사용자가 내용을 변경할 수 없는 반면, EPROM, PROM, EEPROM은 사용자가 내용을 변경할 수 있는 기억장치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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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기억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보조기억장치는 현재 수행 중인 프로그램 및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한다.
  2. 주기억장치는 보조기억장치에 비해 속도가 빠르다.
  3. RAM은 저장된 내용을 읽을 수만 있는 읽기 전용 기억장치이다.
  4. ROM은 전원이 차단되면 기억된 내용이 지워지는 휘발성 기억장치이다.
(정답률: 68%)
  • 주기억장치는 CPU가 직접 접근하여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보조기억장치에 비해 속도가 빠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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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베타 테스트를 하기 전에 제작회사내에서 테스트를 목적으로 제작하는 소프트웨어는?

  1. 알파 버전
  2. 프리웨어
  3. 트라이얼 버전
  4. 상용 소프트웨어
(정답률: 81%)
  • 알파 버전은 베타 테스트 이전에 제작회사 내부에서 테스트를 목적으로 제작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베타 테스트 이전에 제작된 버전으로서 아직 완전하지 않고 버그가 많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작회사 내부에서만 사용되며 일반 사용자에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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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파일 압축, 바이러스 검사 등과 같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들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1. 응용 프로그램
  2. 시스템 프로그램
  3. 데모 프로그램
  4. 유틸리티 프로그램
(정답률: 75%)
  • 유틸리티 프로그램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파일 압축, 바이러스 검사 등과 같은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의 작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틸리티 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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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시스템 소프트웨어 중 제어 프로그램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감시 프로그램
  2. 자료 관리 프로그램
  3. 문제 프로그램
  4. 작업 제어 프로그램
(정답률: 64%)
  • 제어 프로그램은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다른 프로그램들이 원활하게 실행될 수 있도록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감시 프로그램, 자료 관리 프로그램, 작업 제어 프로그램은 모두 제어 프로그램에 속합니다. 하지만 문제 프로그램은 제어 프로그램이 아닌, 일반적인 프로그램으로서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문제 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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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알고리즘의 표현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리젠테이션
  2. 자연어
  3. 순서도
  4. 의사코드
(정답률: 74%)
  • 정답은 "프리젠테이션"입니다.

    프리젠테이션은 알고리즘의 표현 방법이 아니라, 알고리즘을 설명하거나 발표할 때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자연어, 순서도, 의사코드는 모두 알고리즘을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 자연어: 일반적인 언어로 알고리즘을 설명하는 방법
    - 순서도: 그림과 화살표 등을 이용하여 알고리즘의 흐름을 나타내는 방법
    - 의사코드: 프로그래밍 언어와 유사한 형태로 알고리즘을 표현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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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요인과 거리가 먼 것은?

  1. 사용 가능도 증대
  2. 처리 능력 향상
  3. 신뢰도 향상
  4. 반환 시간 증가
(정답률: 72%)
  •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요인 중 "반환 시간 증가"는 거리가 먼 요인입니다. 이는 시스템에서 작업이 완료되어 결과를 반환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반환 시간이 짧을수록 시스템의 성능이 좋다고 평가됩니다. 따라서 반환 시간이 증가하면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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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데이터가 발생된 순간에 바로 작업을 처리하는 방식은?

  1. 일괄 처리 시스템
  2. 실시간 처리 시스템
  3. 분산 처리 시스템
  4. 시분할 처리 시스템
(정답률: 83%)
  • 실시간 처리 시스템은 데이터가 발생된 순간에 즉각적으로 작업을 처리하는 방식이다. 이는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해야 하는 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항공관제 시스템이나 은행 거래 시스템 등에서는 실시간 처리 시스템이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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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한글 Windows 운영체제의 보조프로그램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캡처 도구
  2. 워드패드
  3. 포토샵
  4. 그림판
(정답률: 82%)
  • 정답은 "포토샵"입니다. 포토샵은 한글 Windows 운영체제의 기본 보조프로그램이 아니며, Adobe사에서 제공하는 별도의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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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PC 운영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UNIX는 대부분 C 언어로 작성되어 이식성과 확장성이 뛰어나다.
  2. Linux는 Windows를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3. OS X는 전자출판, 디자인, 멀티미디어 부분에서 주로 사용된다.
  4. Windows는 플러그 앤 플레이(Plug & Play)을 제공한다.
(정답률: 69%)
  • 정답: Linux는 Windows를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설명: Linux는 UNIX 계열의 운영체제로, UNIX와 유사한 구조와 명령어를 가지고 있다. Linux는 Linus Torvalds가 개발한 것으로, Windows와는 전혀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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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한글 Windows 운영체제의 휴지통에서 일반적으로 파일을 복원할 수 없는 경우로 옳지 않은 것은?

  1. 네트워크 드라이브의 파일을 삭제한 경우
  2. USB 드라이브의 파일을 삭제한 경우
  3. 휴지통 비우기를 실행한 경우
  4. Delete 키를 이용하여 파일을 삭제한 경우
(정답률: 65%)
  • "Delete 키를 이용하여 파일을 삭제한 경우"가 옳지 않은 것이다. Delete 키를 이용하여 파일을 삭제하면 해당 파일은 휴지통으로 이동하지 않고 바로 삭제되기 때문에 복원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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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OS X를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아이팟 터치, 아이폰, 아이패드에 내장되어 사용되는 모바일 운영체제는?

  1. iOS
  2. BlackBerry OS
  3. Windows Phone
  4. Android
(정답률: 84%)
  • iOS는 OS X를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애플이 아이팟 터치, 아이폰, 아이패드 등의 모바일 기기에 내장하여 사용되는 운영체제이다. 따라서 iOS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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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을 이용하여 사물의 움직임을 표현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는?

  1. 이미지
  2. 그래픽
  3. 비디오
  4. 애니메이션
(정답률: 71%)
  • 애니메이션은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을 이용하여 사물의 움직임을 표현한 멀티미디어 데이터입니다. 이미지는 정지된 이미지, 그래픽은 그림이나 도형 등을 만드는 기술, 비디오는 영상을 녹화한 데이터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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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멀티미디어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비선형성 :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데이터가 다양한 방향으로 처리
  2. 하이브리드화 :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여 통합 처리
  3. 통합성 : 텍스트, 사운드, 이미지, 동영상의 여러 미디어를 통합하여 처리
  4. 상호작용성 : 정보 제공자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데이터가 전달
(정답률: 69%)
  • "하이브리드화 :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여 통합 처리"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하이브리드화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데이터를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는 것이 아니라, 둘을 함께 사용하여 통합 처리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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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멀티미디어 활용 분야로 거리가 먼 것은?

  1. 텔레마케팅
  2. 주문형 비디오
  3. 원격 진료 시스템
  4. 화상 회의 시스템
(정답률: 70%)
  • 정답: 텔레마케팅

    텔레마케팅은 전화를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거나 판매하는 것으로, 멀티미디어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세 가지 보기에 비해 멀리 떨어진다. 주문형 비디오는 비디오를 통해 상품을 홍보하고 주문을 받는 것이며, 원격 진료 시스템과 화상 회의 시스템은 의료나 비즈니스 분야에서 멀티미디어 기술을 활용하여 원격으로 진료나 회의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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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컴퓨터에서 소리와 관련된 기능을 처리하기 위해 필요한 장치로 옳은 것은?

  1. 그래픽카드
  2. 랜카드
  3. 사운드카드
  4. 스마트카드
(정답률: 92%)
  • 사운드카드는 컴퓨터에서 소리와 관련된 기능을 처리하기 위해 필요한 장치입니다. 이는 컴퓨터에서 오디오 신호를 생성하고 처리하여 스피커나 헤드폰을 통해 소리를 출력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사운드카드가 없으면 컴퓨터에서 소리를 들을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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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사운드 편집 소프트웨어로 옳지 않은 것은?

  1. Encore
  2. WaveEdit
  3. Goldwave
  4. Director
(정답률: 61%)
  • 정답은 "Director"입니다. Director는 멀티미디어 제작 도구로, 사운드 편집 기능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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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정보통신 이해

21. 다음 중 네트워크의 구성 요소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1. 전송 매체
  2. 운영체제
  3. 송/수신기
  4. 단말기
(정답률: 66%)
  • 운영체제는 네트워크의 구성 요소가 아니라 컴퓨터 시스템의 소프트웨어적인 부분으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데 필요한 전송 매체, 송/수신기, 단말기와는 별개의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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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네트워크 전송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병렬 전송은 정보를 구성하는 각 비트들을 하나의 전송 매체를 통해 한 비트씩 순차적으로 전송하는 방식이다.
  2. 동기식 전송은 송신측과 수신측의 타이밍을 맞추는 전송 방식이다.
  3. 디지털 전송은 전송 매체를 통해 디지털 신호를 전송한다.
  4. 단방향 통신은 한쪽 방향으로만 전송이 가능한 방식이다.
(정답률: 61%)
  • "병렬 전송은 정보를 구성하는 각 비트들을 하나의 전송 매체를 통해 한 비트씩 순차적으로 전송하는 방식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병렬 전송은 정보를 구성하는 각 비트들을 병렬적으로 전송 매체를 통해 동시에 전송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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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한 건물 또는 학교, 연구소 등과 같이 제한된 지역 내에서 컴퓨터 및 주변장치 등을 연결하여 정보와 프로그램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해주는 통신망은?

  1. LAN
  2. MAN
  3. WAN
  4. VAN
(정답률: 82%)
  • LAN은 Local Area Network의 약자로, 지역적으로 제한된 작은 규모의 네트워크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한 건물 또는 학교, 연구소 등과 같이 제한된 지역 내에서 컴퓨터 및 주변장치 등을 연결하여 정보와 프로그램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해주는 통신망이 바로 LA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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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인터넷 주소 체계인 IPv6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현재 사용 중인 IPv4의 주소 체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2. 128비트 크기로 16비트씩 8개의 필드로 구성되어 있다.
  3. 각 필드는 16진수로 표시한다.
  4. 각 필드는 마침표(.)로 구분한다.
(정답률: 76%)
  • 각 필드는 마침표(.)로 구분한다는 설명이 옳지 않다. IPv6에서는 각 필드를 콜론(:)으로 구분한다. 이는 IPv4와 구분하기 위한 것이다. IPv4에서는 각 필드를 마침표로 구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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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웹 브라우저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파이어폭스
  2. 크롬
  3. 리눅스
  4. 사파리
(정답률: 79%)
  • 리눅스는 운영체제(OS)의 종류이며, 웹 브라우저의 종류가 아닙니다. 파이어폭스, 크롬, 사파리는 모두 웹 브라우저의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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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정보 통신을 위해 한 시스템이 다른 시스템과 통신을 원활하게 수행 할 수 있도록 해주는 통신 규약은?

  1. 프로토콜
  2. 동기화
  3. 병렬통신
  4. 하이퍼바이저
(정답률: 73%)
  • 정보 통신을 위해 한 시스템이 다른 시스템과 원활하게 통신하기 위해서는 양쪽 시스템이 서로 이해할 수 있는 규약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규약을 프로토콜이라고 합니다. 프로토콜은 데이터의 형식, 전송 방식, 오류 처리 방법 등을 정의하여 통신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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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웹2.0 기술에 기반을 둔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지향하는 서비스로, 개방, 참여, 공유의 가치로 요약할 수 있는 서비스는?

  1. 플러그 인
  2. 소셜미디어
  3. 홈뱅킹 서비스
  4. 전자 우편
(정답률: 83%)
  • 소셜미디어는 웹2.0 기술을 이용하여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 서비스로, 사용자들이 개방적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참여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다양한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으며, 개인과 집단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방, 참여, 공유의 가치를 추구하는 서비스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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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메일관련 프로토콜로 옳지 않은 것은?

  1. SMTP
  2. POP3
  3. HTTP
  4. MIME
(정답률: 65%)
  • HTTP는 메일 관련 프로토콜이 아니라 웹 관련 프로토콜이기 때문에 옳지 않은 것입니다. HTTP는 웹 브라우저와 웹 서버 간에 데이터를 주고받는 데 사용되는 프로토콜입니다. SMTP는 이메일을 보내는 데 사용되는 프로토콜이고, POP3는 이메일을 받는 데 사용되는 프로토콜입니다. MIME은 이메일에 첨부되는 파일의 형식을 정의하는 데 사용되는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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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디지털 콘텐츠로, 사용자가 비상업적으로 제작한 콘텐츠를 온라인에 배포하는 것은?

  1. IPTV
  2. VOIP
  3. IRC
  4. UCC
(정답률: 84%)
  • 정답은 "UCC"입니다. UCC는 User Created Content의 약자로,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디지털 콘텐츠를 말합니다. 이는 비상업적인 목적으로 제작되었을 수도 있고, 온라인에 배포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비상업적으로 제작한 콘텐츠를 온라인에 배포하는 것은 UCC에 해당합니다. IPTV는 인터넷 프로토콜 텔레비전, VOIP는 인터넷 전화, IRC는 인터넷 릴레이 챗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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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인터넷 개인식별번호로 인터넷상에서 주민등록번호를 대신하여 본인임을 확인 받을 수 있는 사이버 신원 확인번호는?

  1. 유비쿼터스
  2. SSD
  3. i-PIN
  4. RFID
(정답률: 85%)
  • i-PIN은 인터넷 개인식별번호로, 주민등록번호 대신 인터넷상에서 본인임을 확인 받을 수 있는 사이버 신원 확인번호이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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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정보사회 이해

31. 다음 중 컴퓨터 및 정보 통신 기술을 활용하고 가치 있는 정보를 창출하여 윤택한 생활을 할 수 있는 사회를 말하는 것은?

  1. 정보 사회
  2. 데이터 사회
  3. 지식 사회
  4. 디지털 사회
(정답률: 82%)
  • 정보 사회는 컴퓨터 및 정보 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가치 있는 정보를 창출하고 이를 통해 윤택한 생활을 할 수 있는 사회를 말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 달리 정보와 정보 기술에 초점을 맞춘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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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온라인 게임에 대한 네티켓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온라인 게임은 온라인상의 오락으로 끝나야 한다.
  2. 매일 만나는 사람에게는 비속어를 적절히 사용하여 친근감을 나타낸다.
  3. 이겼을 때는 상대를 위로하고 졌을 때는 깨끗하게 물러서야 한다.
  4. 온라인 게임에 너무 집착하지 않는다.
(정답률: 85%)
  • "매일 만나는 사람에게는 비속어를 적절히 사용하여 친근감을 나타낸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비속어는 상황에 따라 적절한 사용이 필요하지만,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으며, 온라인 게임에서도 예의와 존중을 지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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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사이버 공간의 특징이라 볼 수 없는 것은?

  1. 익명성이 보장된다.
  2. 일방적인 의사 교환만 가능하다.
  3. 파급 효과가 크다.
  4.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정답률: 80%)
  • 일방적인 의사 교환만 가능하다는 것은 상호작용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사이버 공간은 상호작용이 가능한 공간이며, 이는 다른 보기들에서도 나타나는 특징입니다. 따라서 "일방적인 의사 교환만 가능하다"는 특징은 사이버 공간의 특징이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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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인터넷 중독 증상의 특징이라 볼 수 없는 것은?

  1. 폭력적인 행동을 보인다.
  2. 가족갈등이 심화된다.
  3. 자기 통제력을 상실한다.
  4. 도덕 가치관이 뚜렷해진다.
(정답률: 88%)
  • "도덕 가치관이 뚜렷해진다."는 인터넷 중독 증상의 특징이 아니라 오히려 긍정적인 변화로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 중독으로 인해 일상 생활에서의 사회적 관계나 가치관 등에 대한 생각이 더욱 깊어지고 성숙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도덕 가치관이 뚜렷해진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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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사이버 범죄의 유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자상거래 사이트 운영
  2. 악성 프로그램 유포
  3. 피싱 사이트 운영
  4.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
(정답률: 87%)
  • 전자상거래 사이트 운영은 사이버 범죄의 유형 중 하나이지만, 이는 범죄 행위가 아닌 사이트 운영자가 범죄자들에게 이용되어 범죄가 일어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옳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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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악의적인 용도로 사용될 수 있는 유해 프로그램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트로이 목마
  2. 웜바이러스
  3. 셰어웨어
  4. 스파이웨어
(정답률: 86%)
  • 셰어웨어는 악의적인 목적으로 만들어지지 않은 프로그램으로, 일반적으로 무료로 제공되는 프로그램 중 일부 기능이 제한되어 있거나 광고가 포함되어 있을 뿐입니다. 따라서 악의적인 용도로 사용될 수 있는 유해 프로그램은 "트로이 목마", "웜바이러스", "스파이웨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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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개인정보 침해 유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이용약관을 꼼꼼히 살피는 행위
  2. 관행적인 주민등록번호 수집
  3. 이용자의 동의 없는 개인정보 수집
  4. 개인정보의 유출 및 제3자 제공
(정답률: 84%)
  • 이용약관을 꼼꼼히 살피는 행위는 개인정보 침해 유형이 아닙니다. 이는 오히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예방적인 조치로 볼 수 있습니다. 이용약관을 꼼꼼히 살피는 것은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내용을 파악하고, 이에 동의 여부를 결정하는 것으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중요한 행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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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전자서명이 필요한 이유로 옳지 않은 것은?

  1. 거래 사실에 대한 증명을 위해 필요하다.
  2. 거래 당사자 간의 신원 확인을 위해 필요하다.
  3. 거래 내용이 변경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필요하다.
  4. 거래 금액이 최저가인지 확인하기 위해 필요하다.
(정답률: 78%)
  • 전자서명은 거래의 증명력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하다. 거래 금액이 최저가인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전자서명이 필요하지 않다. 이는 거래 내용의 확인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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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지식재산권 침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배포를 목적으로 인터넷에 등록된 이미지를 복제하였다.
  2. 자신이 제작한 동영상 파일을 인터넷 게시판에 등록하였다.
  3. 좋아하는 가수의 MP3 파일을 자신의 홈페이지에 등록하였다.
  4. 특정 연예인의 사진 등을 편집해 출처를 밝히지 않고 올렸다.
(정답률: 74%)
  • 자신이 제작한 동영상 파일을 인터넷 게시판에 등록하였다. - 이는 자신이 만든 것이므로 지식재산권 침해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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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지식재산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신지식재산권
  2. 저작권
  3. 문화권
  4. 산업재산권
(정답률: 74%)
  • 문화권은 지식재산권의 범주에 속하지 않습니다. 지식재산권은 창작물이나 발명품 등의 경제적 가치를 지닌 지적 재산에 대한 권리를 말하며, 저작권과 산업재산권이 그 예시입니다. 반면, 문화권은 인간의 문화적 활동과 관련된 권리를 말하며, 예술, 문학, 음악, 영화 등의 문화 산업과 관련된 권리를 보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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