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T 정보통신상식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3-22)

DIAT 정보통신상식
(2014-03-22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컴퓨터 이해

1. 다음 중 컴퓨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신속성
  2. 일반성
  3. 대용량성
  4. 호환성
(정답률: 66%)
  • 일반성이 옳지 않은 것이다. 컴퓨터는 특정한 목적을 위해 설계되어 있으며, 그 목적에 맞게 특화된 기능을 수행한다. 따라서 모든 분야에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특정한 분야에서 특정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만 유용하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컴퓨터는 일반성보다는 특수성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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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자료의 표현 단위와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파일 - 프로그램 구성의 기본 단위
  2. 바이트 - 자료 표현의 최소 단위
  3. 비트 - 정보 표현의 최소 단위
  4. 필드 - 1개 이상의 관련된 파일의 집합
(정답률: 72%)
  • 필드는 파일의 집합이 아니라, 하나의 레코드 안에서 관련된 데이터들의 집합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필드 - 1개 이상의 관련된 파일의 집합"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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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서로 다른 굵기의 막대선(Bar)을 판독하여 입력하는 장치는?

  1. 바코드 판독기
  2. OMR
  3. LCD
  4. CRT
(정답률: 81%)
  • 바코드 판독기는 막대선의 굵기와 간격을 인식하여 정보를 읽어들이는 장치이기 때문에, 서로 다른 굵기의 막대선을 판독하는 데에 적합하다. OMR은 마킹된 영역을 인식하는 장치, LCD와 CRT는 모니터 디스플레이 장치이므로, 이 문제에서는 바코드 판독기가 유일한 올바른 선택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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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인간의 두뇌와 같은 역할을 하며, 컴퓨터 시스템 전체의 동작을 제어하고 연산을 수행하는 가장 핵심적인 하드웨어 장치는?

  1. 주기억장치
  2. 보조기억장치
  3. 중앙처리장치
  4. 입출력장치
(정답률: 82%)
  • 중앙처리장치는 컴퓨터 시스템의 뇌와 같은 역할을 하며, 입력된 데이터를 처리하고 연산을 수행하여 출력하는 핵심적인 하드웨어 장치입니다. 이는 주기억장치와 보조기억장치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가져와 처리하고, 입출력장치와 연결하여 외부와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중앙처리장치는 컴퓨터 시스템의 핵심적인 제어 장치로서, 컴퓨터의 성능과 기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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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컴퓨터의 입력장치로만 묶여진 것은?

  1. 디지타이저 - 스캐너
  2. 플로터 - 키보드
  3. 모니터 - 스캐너
  4. 트랙볼 - 프린터
(정답률: 72%)
  • 디지타이저와 스캐너는 모두 컴퓨터의 입력장치이지만, 플로터와 프린터는 출력장치이며, 모니터는 입력과 출력을 모두 담당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디지타이저와 스캐너만이 입력장치로만 묶여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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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처리 프로그램에 대한 종류로 옳지 않은 것은?

  1. 서비스 프로그램
  2. 문제 프로그램
  3. 언어 번역 프로그램
  4. 자료 관리 프로그램
(정답률: 71%)
  • 자료 관리 프로그램은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처리 프로그램에 대한 종류가 아닙니다. 자료 관리 프로그램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과 같은 응용 소프트웨어에 속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자료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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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응용 소프트웨어로 옳지 않은 것은?

  1. 워드프로세서
  2. 파워포인트
  3. 리눅스
  4. 포토샵
(정답률: 83%)
  • 리눅스는 운영체제(OS)이며, 응용 소프트웨어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리눅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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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일정 기간만 무료로 사용한 후 비용을 지불하고 정식으로 사용해야 하는 소프트웨어는?

  1. 프리웨어
  2. 셰어웨어
  3. 베타 버전
  4. 상용 소프트웨어
(정답률: 74%)
  • 셰어웨어는 일정 기간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그 이후에는 비용을 지불하고 정식으로 사용해야 하는 소프트웨어이다. 이는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제품을 홍보하고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받기 위해 일정 기간 동안 무료로 제공하며, 이후에는 수익을 얻기 위해 비용을 부과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셰어웨어는 프리웨어와는 달리 일정 기간 이후에는 비용을 지불해야 하며, 베타 버전과는 달리 이미 출시된 제품이다. 상용 소프트웨어와는 달리 셰어웨어는 일부 기능만 제한되어 있을 수 있으며, 이를 해제하기 위해서는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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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알고리즘의 구성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0개 이상의 입력이 있어야 한다.
  2. 적어도 하나 이상의 출력이 있어야 한다.
  3. 알고리즘은 실행 가능해야 한다.
  4. 알고리즘의 각 명령은 모호해야 한다.
(정답률: 72%)
  • 알고리즘의 각 명령은 모호해야 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알고리즘의 명령은 명확하고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모호한 명령은 실행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게 만들어 오류를 발생시킬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알고리즘의 명령은 가능한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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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하나의 중앙처리장치를 이용하여 여러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처리하는 방식은?

  1. 병렬 처리 시스템
  2.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3. 분산 처리 시스템
  4. 시분할 시스템
(정답률: 74%)
  •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은 하나의 중앙처리장치를 이용하여 여러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위해 CPU는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번갈아가며 실행하며, 실행 중인 프로그램이 입출력 등의 이유로 대기 상태가 되면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CPU의 활용도를 높이고,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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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실시간 처리 시스템을 적용한 서비스로 적절한 것은?

  1. 수도 요금 징수 서비스
  2. 급여 처리 서비스
  3. 전화 요금 징수 서비스
  4. 항공기 예약 서비스
(정답률: 75%)
  • 항공기 예약 서비스는 실시간으로 예약 가능한 좌석을 확인하고 예약을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실시간 처리 시스템을 적용한 서비스입니다. 다른 서비스들은 일정한 주기로 처리하거나 배치 처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실시간 처리 시스템을 적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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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PC 운영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PC 운영체제는 PC(Personal Computer)를 제어하고 관리하는 운영체제이다.
  2. Windows는 소스가 공개된 개방형 시스템이다.
  3. PC 운영체제로는 Windows, UNIX, OS X, Android 등이 있다.
  4. UNIX는 Apple사에서 제작한 운영체제로 다양한 배포판이 존재한다.
(정답률: 68%)
  • PC 운영체제는 개인용 컴퓨터를 제어하고 관리하는 운영체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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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Windows에서 사용자 편의를 위해 제공하는 보조프로그램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알집
  2. 그림판
  3. 워드패드
  4. 메모장
(정답률: 78%)
  • 알집은 Windows에서 제공하는 보조프로그램이 아니라, 제3자가 개발한 압축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옳지 않은 보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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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Windows에서 휴지통을 거치지 않고 바로 삭제가 가능한 바로 가기 키로 옳은것은?

  1. Alt + Delete
  2. Ctrl + Delete
  3. Shift + Delete
  4. F1 + Delete
(정답률: 80%)
  • 정답은 "Shift + Delete" 입니다.

    이유는 Shift + Delete를 누르면 파일이나 폴더를 휴지통으로 보내지 않고 바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인 삭제와는 달리 복구가 불가능하며, 따라서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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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모바일 운영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Android는 Windows나 다른 운영체제와의 연동이 불가능하다.
  2. iOS는 아이팟 터치, 아이폰, 아이패드에 내장되어 사용된다.
  3. BlackBerry OS는 미국과 유럽에서 비즈니스맨을 중심으로 사용되고 있다.
  4. Windows Phone는 허브를 통한 통합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정답률: 75%)
  • "Android는 Windows나 다른 운영체제와의 연동이 불가능하다." 이 설명은 옳지 않다. Android는 Windows나 다른 운영체제와의 연동이 가능하며, 이를 위해 다양한 앱이 개발되어 있다. 예를 들어, Android용 Microsoft Office 앱을 사용하여 Windows에서 작성한 문서를 Android에서 열거나 편집할 수 있다. 또한, Android와 Windows 간 파일 공유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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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 배경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데이터 압축 기술의 향상
  2. 고속 통신 기술의 실현
  3. 아날로그 데이터 기술의 향상
  4. 하드웨어 기술의 발전
(정답률: 76%)
  • 아날로그 데이터 기술의 향상은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 배경으로 옳지 않습니다. 이유는 아날로그 데이터는 디지털 데이터와는 다른 형태의 데이터이기 때문입니다.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은 디지털 데이터를 다루는 기술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아날로그 데이터 기술의 향상은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 배경으로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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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정지 이미지들의 연속적인 집합체인 멀티미디어 데이터는?

  1. 이미지(Image)
  2. 그래픽(Graphic)
  3. 비디오(Video)
  4. 사운드(Sound)
(정답률: 71%)
  • 정지 이미지들의 연속적인 집합체는 비디오이다. 비디오는 시간에 따라 연속적으로 움직이는 이미지들의 집합체이며, 이미지나 그래픽은 정지된 상태이다. 사운드는 소리를 나타내는 데이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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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멀티미디어 데이터 편집(제작)과 소프트웨어의 연결이 올바른 것은?

  1. 비디오 및 영화 - Premiere
  2. 애니메이션 - WaveEdit
  3. 3D 그래픽 - Adobe Photoshop
  4. 사운드 - Director
(정답률: 64%)
  • 멀티미디어 데이터 편집(제작)과 소프트웨어의 연결은 해당 소프트웨어가 어떤 종류의 미디어를 다루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Premiere은 비디오 및 영화를 다루는 소프트웨어로, 비디오 및 영화의 편집과 제작에 적합하다. 애니메이션은 WaveEdit보다는 After Effects와 같은 소프트웨어가 적합하며, 3D 그래픽은 Adobe Photoshop보다는 3ds Max나 Maya와 같은 소프트웨어가 적합하다. 사운드는 Director보다는 Pro Tools나 Audition과 같은 소프트웨어가 적합하다. 따라서, "비디오 및 영화 - Premiere"가 올바른 연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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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멀티미디어의 출력장치로 옳지 않은 것은?

  1. 모니터
  2. 플로터
  3. 프린터
  4. DVD
(정답률: 72%)
  • DVD는 멀티미디어의 저장장치이지 출력장치가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DVD이다. 멀티미디어의 출력장치로는 모니터, 플로터, 프린터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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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멀티미디어의 활용 분야 중 뉴스, 드라마, 영화, 게임 등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사용자가 요구하는 미디어를 선택적으로 전송하는 양방향 서비스는?

  1. VCS
  2. VDT
  3. VOD
  4. VAT
(정답률: 74%)
  • VOD는 Video On Demand의 약자로,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비디오 콘텐츠를 선택적으로 시청할 수 있는 양방향 서비스입니다. 따라서 뉴스, 드라마, 영화, 게임 등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사용자가 요구하는 미디어를 선택적으로 전송하는 서비스로 VOD가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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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정보통신 이해

21. 다음 네트워크 장비 중 데이터의 감쇠나 왜곡이 발생할 경우 원래의 신호로 재생하여 재송신 하는 장비는?

  1. 리피터
  2. 라우터
  3. 브리지
  4. 허브
(정답률: 77%)
  • 리피터는 신호를 증폭하여 전송 거리를 늘리는 역할을 합니다. 데이터의 감쇠나 왜곡이 발생할 경우에도 원래의 신호로 재생하여 재송신할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 전송의 신뢰성을 높이는 데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리피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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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네트워크의 통신 방식과 그에 대한 종류의 연결이 올바르지 않은 것은?

  1. 단방향 통신 –라디오 방송
  2. 전이중 통신 - 텔레비전
  3. 반이중 통신 – On-Off 무전기
  4. 단방향 통신 – 감시 카메라
(정답률: 72%)
  • 전이중 통신은 양방향 통신이 가능한 방식이지만, 텔레비전은 단방향으로만 정보를 전송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올바르지 않은 연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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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네트워크 토폴로지 중 모든 컴퓨터와 단말장치들이 통신 회선으로 서로 연결된 형태는?

  1. 성(Star)형
  2. 버스(Bus)형
  3. 망(Mesh)형
  4. 계층(Tree)형
(정답률: 75%)
  • 망(Mesh)형은 모든 컴퓨터와 단말장치들이 서로 통신 회선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각각의 노드들이 직접적으로 통신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이러한 구조는 네트워크의 안정성과 신뢰성이 높아서 대규모 네트워크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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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인터넷 주소 체계 중 주로 소규모 통신망에서 사용되는 IP 주소 등급은?

  1. A Class
  2. B Class
  3. C Class
  4. E Class
(정답률: 74%)
  • C Class 주소는 192.0.0.0에서 223.255.255.255까지의 범위를 가지며, 24비트를 호스트 주소로 사용합니다. 이는 소규모 통신망에서 사용하기 적합하며, 대부분의 가정용 인터넷 회선에서 사용됩니다. A Class와 B Class는 대규모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며, E Class는 실험용으로 예약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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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숫자로 된 IP 주소를 문자로 표현하는 것은?

  1. 도메인 네임
  2. IPv4
  3. DNS
  4. IPv6
(정답률: 71%)
  • 도메인 네임은 사람이 쉽게 기억하고 사용할 수 있는 문자열로, 인터넷 상에서 컴퓨터나 서비스를 식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반면에 IPv4와 IPv6는 인터넷 프로토콜 주소로, 컴퓨터나 기기를 식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DNS는 도메인 네임과 IP 주소를 매핑하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숫자로 된 IP 주소를 문자로 표현하는 것은 도메인 네임이며, 이는 사람이 쉽게 기억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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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서로 다른 운영체제를 쓰는 컴퓨터 간에도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어 인터넷에서 정보 전송을 위한 표준 프로토콜로 쓰이는 것은?

  1. TCP/IP
  2. SNMP
  3. UDP
  4. ICMP
(정답률: 75%)
  • TCP/IP는 인터넷에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표준 프로토콜로, 서로 다른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컴퓨터 간에도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른 프로토콜들은 보다 특화된 용도로 사용되지만, TCP/IP는 인터넷에서 모든 종류의 데이터 전송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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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전자우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신이 받은 메일을 원문 그대로 다른 사람에게 전송할 수 있다.
  2. 메일을 받을 때는 POP3, 메일을 보낼 때는 SMTP 프로토콜을 이용한다.
  3. 그림, 동영상 등 다양한 형식의 데이터를 첨부할 수 있다.
  4. 한 번에 한 사람에게만 메일을 보낼 수 있다.
(정답률: 82%)
  • "한 번에 한 사람에게만 메일을 보낼 수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이는 CC (참조) 또는 BCC (숨은 참조) 기능을 이용하여 여러 사람에게 메일을 보낼 수 있기 때문이다. CC는 참조 대상자들이 서로를 알고 있는 경우에 사용하며, BCC는 참조 대상자들이 서로를 모르는 경우에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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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SNS(Social Networking Service)의 종류로 옳지 않은 것은?

  1. 트위터(Twitter)
  2. 웹메일(Web Mail)
  3. 미투데이(Me2day)
  4. 페이스북(Facebook)
(정답률: 89%)
  • 웹메일(Web Mail)은 이메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SNS의 범주에 속하지 않는다. SNS는 사용자들이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플랫폼이며,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등이 대표적인 예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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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원음에 가깝게 재생하는 기술인 하이파이에 무선 기술을 접목한 것으로 고성능 무선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무선랜 기술은?

  1. WiBro
  2. 유비쿼터스
  3. 빅데이터
  4. Wi-Fi
(정답률: 75%)
  • Wi-Fi는 원음에 가깝게 재생하는 하이파이 기술과 무선 통신 기술을 결합한 것으로, 고성능 무선 통신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Wi-Fi입니다. WiBro는 모바일 인터넷 기술, 유비쿼터스는 스마트시티와 같은 도시 전반적인 정보화 기술, 빅데이터는 대규모 데이터 처리 기술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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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가상화된 IT 자원을 서비스한다.
  2. 필요한 IT 자원을 직접 구입하여 사용한다.
  3. 서비스 제공자 측에서 장애가 발생하면 자료에 접근이 어렵다.
  4. 인터넷 기술을 활용한 것이다.
(정답률: 71%)
  • 클라우드 컴퓨팅은 필요한 IT 자원을 직접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가상화된 IT 자원을 서비스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필요한 만큼의 자원을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서비스 제공자 측에서 장애가 발생해도 백업과 복구 등의 조치를 통해 자료에 접근이 가능하다. 또한, 클라우드 컴퓨팅은 인터넷 기술을 활용하여 제공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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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정보사회 이해

31. 다음 중 정보 산업의 미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정보 산업 기술이 융합된다.
  2. 새로운 정보의 생산이 가속화된다.
  3. 시간과 장소에 대한 제한으로 정보 생산이 축소된다.
  4. 정보의 생산, 가공, 유통과 관련된 다양한 직업이 생긴다.
(정답률: 86%)
  • "시간과 장소에 대한 제한으로 정보 생산이 축소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이유는 정보 산업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시간과 장소에 대한 제한이 줄어들어 정보 생산이 더욱 활성화되고 있다. 예를 들어, 인터넷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정보를 검색하고 공유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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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네트워크상에서 지켜야 할 상식적인 예절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인터넷
  2. 서브넷
  3. 에티켓
  4. 네티켓
(정답률: 85%)
  • 네티켓은 인터넷상에서 지켜야 할 예절을 말한다. 인터넷과 서브넷은 네트워크의 구성요소이며, 에티켓은 예절 전반을 말하는 개념이므로, 네티켓이 가장 적절한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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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채팅에 대한 네티켓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퇴실할 때에는 다른 사람에게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인사를 하지 않도록 한다.
  2. 진행되는 주제에 맞는 대화를 한다.
  3. 리턴 키를 치기 전에 한 번 더 생각한다.
  4.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주는 대화나 불건전한 대화를 하지 않는다.
(정답률: 84%)
  • "퇴실할 때에는 다른 사람에게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인사를 하지 않도록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오히려 불쾌감을 줄 수 있으며, 인사를 하고 나서 나가는 것이 예의에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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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인터넷 사용에 있어 자율적 통제가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병적으로 집착하여 인터넷을 사용하는 증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인터넷 중독
  2. 쇼핑 중독
  3. TV 중독
  4. 자기 통제력 상실
(정답률: 90%)
  • 인터넷 사용에 대한 자율적 통제가 불가능하고, 병적으로 집착하여 인터넷을 사용하는 증상을 인터넷 중독이라고 한다. 다른 선택지인 쇼핑 중독, TV 중독, 자기 통제력 상실은 모두 중독의 형태일 수 있지만, 이 중에서도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이라는 매체의 특성상 더욱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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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악성코드로 옳지 않은 것은?

  1. 트로이목마
  2. 스파이웨어
  3. 웜바이러스
  4. 안티바이러스
(정답률: 73%)
  • 안티바이러스는 악성코드가 아니라 악성코드를 탐지하고 제거하는 보안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옳지 않은 것입니다. 트로이목마, 스파이웨어, 웜바이러스는 모두 악성코드의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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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사이버 범죄 예방 및 대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패스워드는 정기적으로 변경하여 관리한다.
  2. 다운로드한 프로그램이나 파일은 반드시 백신으로 진단해 본 후 이용한다.
  3. 악의적인 목적으로 작성된 실행 코드를 유포한다.
  4. 해킹 방지 시스템을 설치한다.
(정답률: 86%)
  • 악의적인 목적으로 작성된 실행 코드를 유포하는 것은 사이버 범죄를 일으키는 행위이기 때문에 사이버 범죄 예방 및 대책으로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악성코드를 퍼뜨려 다른 사람들의 컴퓨터나 기기를 감염시키거나, 개인정보를 탈취하는 등의 피해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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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개인정보 침해 예방 및 대응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개인정보를 친구와 공유한다.
  2. P2P 공유 폴더에 개인정보 등을 저장하지 않는다.
  3. 금융거래는 PC방에서 이용하지 않는다.
  4. 명의도용확인 서비스를 이용한다.
(정답률: 82%)
  • "개인정보를 친구와 공유한다."는 개인정보 침해 예방 및 대응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입니다. 개인정보는 개인의 권리와 자유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며, 타인과 공유하면 개인정보가 유출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개인정보를 친구와 공유하는 것은 절대로 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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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전자서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인터넷 뱅킹에서 사용되는 기술이다.
  2. 실제 서명과 법적 효력은 같다.
  3. 한 쌍의 전자서명키를 사용하여 자신을 증명한다.
  4. 은행과 증권회사에서 공인인증서를 직접 발급한다.
(정답률: 66%)
  • 은행과 증권회사에서 공인인증서를 직접 발급한다는 설명이 옳지 않다. 공인인증서는 인증기관에서 발급하며, 은행과 증권회사는 이를 이용하여 인터넷 뱅킹 등에서 보안성을 강화하는 데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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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사람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한 결과물에 대하여 그 표현한 사람에게 주는 권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문화권
  2. 청구권
  3. 저작권
  4. 재산권
(정답률: 81%)
  • 저작물을 만든 사람은 그 작품에 대한 권리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저작권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사람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한 결과물에 대해서도 그 표현한 사람에게 주는 권리를 저작권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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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지식재산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지식재산권은 관련 법령으로 보호한다.
  2. 경제적 손실 없이 창작 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3. 지식재산권은 저작권, 산업재산권, 신지식 재산권으로 구분된다.
  4. 정보사회에서 지식재산권은 오히려 창작 활동에 지장을 초래한다.
(정답률: 78%)
  • 정보사회에서 지식재산권은 오히려 창작 활동에 지장을 초래한다는 설명이 옳지 않다. 이는 오히려 지식재산권이 창작자의 창작활동을 보호하고 경제적 보상을 제공하여 창작활동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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