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T 정보통신상식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4-26)

DIAT 정보통신상식
(2014-04-2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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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컴퓨터 이해

1. 컴퓨터의 분류방법 중 데이터에 따른 분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개인용 컴퓨터
  2. 아날로그 컴퓨터
  3. 디지털 컴퓨터
  4. 하이브리드 컴퓨터
(정답률: 77%)
  • 데이터에 따른 분류 방법은 컴퓨터가 처리하는 데이터의 형태에 따라 분류하는 방법이다. 개인용 컴퓨터는 이러한 데이터 형태에 따른 분류 방법과는 관련이 없는 분류 방법이다. 개인용 컴퓨터는 사용자 개인이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컴퓨터로, 크기나 성능 등이 다양하며 일반적으로 디지털 컴퓨터에 해당한다. 따라서 "개인용 컴퓨터"가 데이터에 따른 분류 방법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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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컴퓨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대용량성
  2. 신속성
  3. 출력성
  4. 호환성
(정답률: 69%)
  • 컴퓨터의 특징 중 "출력성"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컴퓨터는 입력된 데이터를 처리하고 결과를 출력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이는 컴퓨터의 주요 기능 중 하나일 뿐이며, 모든 컴퓨터가 출력성을 가지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출력성"은 컴퓨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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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중앙처리장치(CPU)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연산기능
  2. 삭제기능
  3. 제어기능
  4. 전달기능
(정답률: 75%)
  • CPU는 데이터를 처리하고 연산하는 연산기능,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제어기능, 데이터를 주고받는 전달기능을 수행합니다. 하지만 CPU는 데이터를 삭제하는 기능은 수행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삭제기능"이 중앙처리장치(CPU)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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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문자, 숫자, 그림 등의 데이터나 프로그램을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도록 2진 형태의 부호로 변환하는 장치는?

  1. 보조기억장치
  2. 입력장치
  3. 출력장치
  4. 주기억장치
(정답률: 65%)
  • 입력장치는 사용자가 입력한 문자, 숫자, 그림 등의 데이터나 프로그램을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도록 2진 형태의 부호로 변환하여 컴퓨터에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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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컴퓨터 하드웨어를 구성하는 장치와 종류의 연결로 옳지 않은 것은?

  1. 입력장치 - 디지타이저
  2. 보조기억장치 - USB 메모리
  3. 출력장치 - OCR
  4. 주기억장치 - RAM
(정답률: 71%)
  • OCR은 출력장치가 아니라 입력장치이다. OCR은 광학 문자 인식(Optical Character Recognition)의 약자로, 인쇄된 문서나 이미지에서 문자를 인식하여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데이터로 변환하는 입력장치이다. 따라서, "출력장치 - OCR"은 옳지 않은 연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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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윈도우 보조프로그램인 그림판에서 편집할 수 없는 파일은?

  1. HWP
  2. BMP
  3. PNG
  4. JPG
(정답률: 72%)
  • 정답은 "HWP"입니다. 그림판은 이미지 파일을 편집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BMP, PNG, JPG와 같은 이미지 파일 형식은 편집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HWP는 한글 워드 프로세서의 파일 형식으로, 이미지 파일이 아니기 때문에 그림판에서 편집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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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응용 소프트웨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스프레드시트
  2. CAD
  3. 포토샵
  4. 안드로이드
(정답률: 74%)
  • 안드로이드는 운영 체제(OS)이며, 응용 소프트웨어가 아닙니다. 스프레드시트, CAD, 포토샵은 모두 응용 소프트웨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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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상용 소프트웨어를 일정 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는?

  1. 프리웨어
  2. 베타 버전
  3. 트라이얼 버전
  4. 알파 버전
(정답률: 64%)
  • 트라이얼 버전은 상용 소프트웨어를 제한된 기간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버전을 말한다. 이는 소비자들이 제품을 더 잘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공되며, 일반적으로 기능이나 시간 제한이 있어 정식 버전과는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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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알고리즘에서 특정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으로 옳은 것은?

  1. 실행 → 문제 해결 방법 찾기 → 문제 분석 및 표현 → 평가
  2. 문제 해결 방법 찾기 → 문제 분석 및 표현 → 실행 → 평가
  3. 문제 해결 방법 찾기 → 실행 → 문제 분석 및 표현 → 평가
  4. 문제 분석 및 표현 → 문제 해결 방법 찾기 → 실행 → 평가
(정답률: 65%)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문제를 분석하고 표현해야 합니다. 그 다음에는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이후에는 찾은 방법을 실행하고, 마지막으로 실행한 결과를 평가해야 합니다. 따라서 "문제 분석 및 표현 → 문제 해결 방법 찾기 → 실행 → 평가"가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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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실시간 처리 시스템을 적용한 서비스로 옳지 않은 것은?

  1. 급여 처리
  2. 교통 제어
  3. 은행 업무
  4. 레이더 추적기
(정답률: 68%)
  • 정답: "급여 처리"

    설명: 급여 처리는 일반적으로 매월 한 번 처리되며, 실시간 처리 시스템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른 서비스들과는 달리 실시간 처리 시스템을 적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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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하나의 중앙처리장치(CPU)를 이용하여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처리하는 방식은?

  1. 일괄 처리 시스템
  2.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3. 시분할 시스템
  4. 실시간 처리 시스템
(정답률: 71%)
  •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은 하나의 CPU를 이용하여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위해 CPU는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번갈아가며 실행하며, 실행 중인 프로그램이 입출력 등의 작업을 요청하면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작업이 완료되면 해당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합니다. 이를 통해 CPU의 활용도를 높이고,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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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유닉스(UNIX)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다중 작업 시스템
  2. 다중 사용자 시스템
  3. C언어로 작성되어 이식성이 나쁨
  4. 소스 공개된 개방형 시스템
(정답률: 79%)
  • C언어로 작성되어 이식성이 나쁨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실제로 유닉스는 C언어로 작성되어 이식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이식성이 좋은 이유는 C언어가 하드웨어와 운영체제에 종속되지 않는 범용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닉스는 다양한 하드웨어와 운영체제에서 동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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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한글 Windows에서 활성화된 프로그램 창을 종료하기 위해 사용하는 바로 가기 키는?

  1. Ctrl + C
  2. Alt + C
  3. Ctrl + F1
  4. Alt + F4
(정답률: 84%)
  • 정답: Alt + F4

    Alt + F4는 현재 활성화된 프로그램 창을 종료하는 바로 가기 키입니다. 이는 Windows 운영체제에서 모든 프로그램에서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F4 키를 누르면 현재 활성화된 프로그램 창이 종료됩니다. 이는 마우스를 사용하여 창을 닫는 것보다 더 빠르고 편리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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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PC 운영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OS X는 전자출판, 디자인, 멀티미디어 부문에서 주로 사용한다.
  2. Windows는 플러그 앤 플레이를 지원한다.
  3. UNIX는 소스가 공개된 개방형 시스템이다.
  4. Linux는 단일 배포판만 제공한다.
(정답률: 67%)
  • "Linux는 단일 배포판만 제공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Linux는 다양한 배포판이 존재하며, 각각의 배포판은 서로 다른 기능과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는 Linux의 개방성과 유연성이 가져온 결과이다. 예를 들어, Ubuntu는 일반 사용자를 위한 배포판으로, Red Hat은 기업용 서버를 위한 배포판으로, Kali Linux는 보안 전문가를 위한 배포판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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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iOS 운영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OS X를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2. Apple사에서 개발한 모바일 운영체제이다.
  3. 아이폰, 아이패드, 아디팟 터치에 내장된다.
  4. PC 운영체제로 다른 운영체제와의 연동이 자유롭다.
(정답률: 69%)
  • PC 운영체제로 다른 운영체제와의 연동이 자유롭다는 설명은 iOS 운영체제와 관련이 없다. iOS 운영체제는 Apple사에서 개발한 모바일 운영체제로, OS X를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터치 등의 기기에 내장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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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텍스트, 사운드, 이미지, 동영상 등의 여러 미디어를 통합하여 처리하는 멀티미디어의 특징은?

  1. 통합성
  2. 비선형성
  3. 상호작용성
  4. 디지털화
(정답률: 71%)
  • 멀티미디어의 특징 중 "통합성"은 다양한 미디어를 하나의 시스템에서 통합하여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텍스트, 사운드, 이미지, 동영상 등 다양한 미디어를 하나의 멀티미디어 시스템에서 처리할 수 있어서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는 다양한 미디어를 하나로 통합하여 사용자에게 편리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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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을 이용하여 사물의 움직임을 표현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는?

  1. 비디오(Video)
  2. 사운드(Sound)
  3. 텍스트(Text)
  4. 애니메이션(Animation)
(정답률: 79%)
  • 애니메이션은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을 이용하여 사물의 움직임을 표현한 멀티미디어 데이터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비디오는 영상, 사운드는 소리, 텍스트는 글씨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애니메이션과는 다른 종류의 데이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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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비디오 및 영화 제작을 위한 소프트웨어로 거리가 먼 것은?

  1. Windows Movie Maker
  2. GoldWave
  3. Premiere
  4. Vegas
(정답률: 52%)
  • GoldWave은 오디오 편집 소프트웨어이며, 비디오 및 영화 제작을 위한 소프트웨어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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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중 소리와 관련된 기능을 처리하는 장치로 옳은 것은?

  1. 사운드 카드
  2. 메모리 카드
  3. 랜카드
  4. 비디오 카드
(정답률: 85%)
  • 사운드 카드는 컴퓨터에서 소리를 처리하는 장치로, 마이크나 스피커와 연결하여 음성이나 음악 등의 소리를 출력하거나 녹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리와 관련된 기능을 처리하는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중에서는 사운드 카드가 옳은 선택입니다. 메모리 카드는 데이터 저장용이며, 랜카드는 인터넷 연결용, 비디오 카드는 화면 출력용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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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멀티미디어 활용 분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컴퓨터 보조 교육
  2. 원격 진료 시스템
  3. 텔레뱅킹
  4. 화상 회의 시스템
(정답률: 77%)
  • 텔레뱅킹은 다른 세 분야와 달리 멀티미디어 기술을 사용하지 않고, 주로 인터넷 뱅킹과 같은 온라인 금융 서비스를 의미하기 때문에 멀티미디어 활용 분야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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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정보통신 이해

21. 다음 네트워크 전송 방식 중 정보를 구성하는 각 비트를 여러 개의 전송 매체를 통해 동시에 전송하는 방식은?

  1. 직렬 전송
  2. 병렬 전송
  3. 동기식 전송
  4. 아날로그 전송
(정답률: 70%)
  • 병렬 전송은 정보를 구성하는 각 비트를 여러 개의 전송 매체를 통해 동시에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빠르고, 전송 중에 오류가 발생해도 복구하기 쉽습니다. 이에 반해 직렬 전송은 비트를 한 개씩 차례로 전송하는 방식이며, 전송 속도가 느리지만 전송 거리가 멀거나 노이즈가 많은 환경에서 유리합니다. 동기식 전송은 데이터 전송 시간을 동기화하여 전송하는 방식이며, 아날로그 전송은 연속적인 신호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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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전송 신호가 감쇄나 왜곡될 경우 원래의 신호 형태로 복원해 주는 역할을 하는 네트워크 장비는?

  1. 브리지
  2. 라우터
  3. 게이트웨이
  4. 리피터
(정답률: 64%)
  • 리피터는 전송 신호를 증폭하여 감쇄나 왜곡을 최소화하고, 원래의 신호 형태로 복원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송 거리가 먼 경우나 신호가 약해지는 경우에 사용되며, 랜 케이블이나 광케이블 등으로 연결된 네트워크 장비들 사이에서 신호를 강화하여 전송 품질을 향상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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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국가, 대륙 또는 전 세계를 포괄하는 광대역 통신망은?

  1. LAN
  2. MAN
  3. WAN
  4. VAN
(정답률: 66%)
  • 정답은 "WAN"입니다. WAN은 Wide Area Network의 약자로, 광범위한 지역을 연결하는 통신망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국가, 대륙 또는 전 세계를 포괄하는 광대역 통신망은 WAN에 해당합니다. LAN은 Local Area Network로 지역 내 네트워크를 의미하며, MAN은 Metropolitan Area Network로 도시 전체를 연결하는 네트워크를 의미합니다. VAN은 Virtual Area Network로 가상의 지역을 연결하는 네트워크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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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인터넷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 네트워크이다.
  2. 미국 국방성의 ARPANET에서 기원하였다.
  3. TCP/IP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한다.
  4. IPv6는 각 필드 구분을 마침표(.)로 표시 한다.
(정답률: 68%)
  • IPv6는 각 필드 구분을 마침표(.)로 표시하지 않고 콜론(:)으로 표시한다. 이는 IPv4와 구분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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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숫자로 된 IP 주소를 문자로 표현하는 것은?

  1. DNS
  2. IPv4
  3. IPv6
  4. 도메인 네임
(정답률: 63%)
  • 도메인 네임은 사람이 쉽게 기억하고 사용할 수 있는 문자열로 된 주소이며, 이를 통해 인터넷 상의 서버를 찾아갈 수 있습니다. 반면에 IPv4와 IPv6는 숫자로 된 IP 주소이며, 이는 컴퓨터와 네트워크 장비들이 서로 통신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DNS는 도메인 네임과 IP 주소 간의 변환을 담당하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숫자로 된 IP 주소를 문자로 표현하는 것은 도메인 네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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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인터넷상에서 하이퍼텍스트를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에 해당하는 것은?

  1. HTTP
  2. IP
  3. FTP
  4. TCP
(정답률: 67%)
  • HTTP는 HyperText Transfer Protocol의 약자로, 인터넷상에서 하이퍼텍스트를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즉, 웹 브라우저와 웹 서버 간에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한 통신 규약이며, 웹 페이지를 요청하고 응답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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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SNS(Social Networking Service)의 종류로 옳지 않은 것은?

  1. 페이스북
  2. 미투데이
  3. 트위터
  4. 웹메일
(정답률: 90%)
  • 웹메일은 이메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SNS의 종류가 아닙니다. SNS는 사용자들이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플랫폼이며, 페이스북, 미투데이, 트위터는 모두 SNS의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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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전자 우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한 번에 여러 사람에게 메일을 보낼 수 있다.
  2. 인터넷을 통해 텍스트 형식의 데이터만을 주고받을 수 있다.
  3. 자신이 받은 메일을 원문 그대로 다른 사람에게 전송할 수 있다.
  4. 메일을 받을 때는 POP3, 메일을 보낼 때는 SMTP 프로토콜을 이용한다.
(정답률: 73%)
  • "인터넷을 통해 텍스트 형식의 데이터만을 주고받을 수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전자 우편은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 다양한 형식의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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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간과 장소에 구애를 받는다.
  2. 인터넷 기술을 활용하였다.
  3. IT 자원을 필요한 만큼 빌려서 사용한다.
  4. 가상화된 IT 자원을 서비스한다.
(정답률: 64%)
  • "시간과 장소에 구애를 받는다."는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옳지 않은 설명이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인터넷 기술을 활용하여 IT 자원을 가상화하고 필요한 만큼 빌려서 사용하는 것으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 접근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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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기존의 관리 방법이나 분석 체계로는 처리하기 어려운 막대한 양의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 집합을 의미하는 것은?

  1. 데이터베이스
  2. 데이터 센터
  3. 빅 데이터
  4. 유비쿼터스
(정답률: 73%)
  • 빅 데이터는 기존의 관리 방법이나 분석 체계로는 처리하기 어려운 막대한 양의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 집합을 의미합니다. 이는 데이터베이스나 데이터 센터와는 다르게 규모가 매우 크고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다루며, 기존의 데이터 처리 방식으로는 처리하기 어렵거나 불가능한 데이터를 다룹니다. 유비쿼터스는 데이터가 어디서든 언제든지 접근 가능한 환경을 의미하는 것이므로 빅 데이터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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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정보사회 이해

31. 다음 중 정보 사회의 순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정보의 수요와 공급이 다원화되어 있다.
  2. 누구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3. 인터넷이나 게임에 중독된다.
  4. 정보화의 진전에 따른 첨단 직업이 출현한다.
(정답률: 89%)
  • 인터넷이나 게임에 중독된다는 것은 정보 사회의 순기능이 아니라 부정적인 부작용이다. 이는 개인의 문제이며, 적절한 교육과 관리로 예방할 수 있다. 중독이 발생하는 이유는 인터넷과 게임이 제공하는 즉각적인 보상과 흥미로운 콘텐츠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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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네트워크상에서 지켜야 할 상식적인 예절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에티켓
  2. 서브넷
  3. 인터넷
  4. 네티켓
(정답률: 86%)
  • 네티켓은 인터넷이나 다른 네트워크 상에서 지켜야 할 예절을 말한다. 따라서 "에티켓"은 오타이며, "서브넷"은 네트워크를 분할하는 기술 용어이다. 인터넷은 전 세계적으로 연결된 컴퓨터 네트워크를 의미한다. 따라서, 네티켓이 네트워크상에서 지켜야 할 상식적인 예절을 말하는 것이므로, 정답은 "네티켓"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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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사이버 공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2. 신분에 상관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3. 물질적인 실체와 떨어져 있는 가상의 정보 활동 공간이다.
  4. 크래커는 사이버 공간에서 활동하는 모든 사람들을 통칭하는 말이다.
(정답률: 81%)
  • "크래커는 사이버 공간에서 활동하는 모든 사람들을 통칭하는 말이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크래커는 해킹 등의 불법적인 행위를 하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용어이며, 모든 사이버 공간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용어는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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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인터넷에 중독된 현상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가족과의 대화가 단절되고 갈등이 심화된다.
  2. 본인 업무에 열의를 느끼며 최선을 다한다.
  3.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를 잘 구분하지 못한다.
  4. 도덕적 가치관을 상실하고 폭력적인 태도를 취한다.
(정답률: 85%)
  • 정답은 "본인 업무에 열의를 느끼며 최선을 다한다." 이다. 이는 인터넷 중독과는 관련이 없으며, 오히려 긍정적인 특성이다. 인터넷 중독은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를 잘 구분하지 못하거나, 도덕적 가치관을 상실하고 폭력적인 태도를 취하는 등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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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사이버 범죄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부모의 주민등록번호, 신용카드번호 및 기타 비밀번호를 공개하지 않는다.
  2. 컴퓨터를 개방된 공간에 두고 가족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3. 인터넷 게시판 등에 개인 정보를 남길 때에는 신중을 기하도록 한다.
  4. 출처가 불분명한 이메일은 바로 열어본다.
(정답률: 87%)
  • 출처가 불분명한 이메일은 바로 열어본다는 것은 사이버 범죄를 예방하는 방법으로 옳지 않습니다. 이메일을 열기 전에 발신자와 제목을 확인하고, 의심스러운 링크나 첨부 파일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메일이 스팸 메일이거나 사기성 이메일일 경우, 열어볼 경우 개인 정보가 유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출처가 불분명한 이메일은 절대로 열어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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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악성코드의 유형과 거리가 먼 것은?

  1. 트로이 목마
  2. 스파이웨어
  3. 베타 소프트웨어
  4. 웜바이러스
(정답률: 85%)
  • 악성코드의 유형으로는 트로이 목마, 스파이웨어, 웜바이러스가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악성코드의 대표적인 유형으로, 컴퓨터 시스템에 침입하여 정보를 수집하거나 파괴하는 등의 악의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에 베타 소프트웨어는 악성코드가 아닌, 아직 완성되지 않은 소프트웨어의 일종입니다. 베타 소프트웨어는 일반 사용자들에게 미리 공개되어 테스트를 받으며, 버그를 수정하고 기능을 보완하는 과정에서 개발자들이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수집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베타 소프트웨어는 악성코드와는 거리가 멀며, 오히려 소프트웨어 개발의 일환으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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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개인정보 침해 예방과 대응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금융거래는 PC방에서 이용하지 않는다.
  2. 비밀번호의 길이는 짧을수록 좋다.
  3. P2P 공유폴더에 개인정보를 저장하여 편리하게 사용한다.
  4. 명의도용확인 서비스는 믿을 수 없다.
(정답률: 74%)
  • 금융거래는 PC방에서 이용하지 않는다. - PC방은 공용 컴퓨터이므로 개인정보가 유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보안이 강화된 개인용 컴퓨터나 모바일 기기에서만 금융거래를 진행하는 것이 안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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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전자서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자서명은 인터넷 뱅킹, 전자민원서비스 등에 활용된다.
  2. 공인인증서는 대표적인 전자서명이다.
  3. 한 쌍의 전자 서명키를 사용하여 자신을 증명하지 못한다.
  4. 전자서명은 전자문서 내용이 송/수신 과정에서 변경되었다는 사실을 증명한다.
(정답률: 70%)
  • "한 쌍의 전자 서명키를 사용하여 자신을 증명하지 못한다."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이다. 전자서명은 공인인증서와 같은 전자서명키를 사용하여 자신을 증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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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지식재산권 침해 예방과 대응 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지식재산 관리 및 서비스 인력을 양성한다.
  2. 민간업체의 주도 하에 불법 지식재산 단속을 강화한다.
  3. 지식재산을 존중하는 문화를 확산한다.
  4. 실효성 있는 지식재산 보호 체계를 마련한다.
(정답률: 57%)
  • 정답은 "민간업체의 주도 하에 불법 지식재산 단속을 강화한다."입니다. 이는 지식재산권 침해 예방과 대응 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불법 지식재산 단속은 법적인 권한을 가진 공공기관이나 법 집행 기관이 수행해야 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민간업체가 이를 주도하는 것은 법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오히려 지식재산권 침해를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잘못된 방안으로 간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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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지식재산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문화권
  2. 신지식재산권
  3. 산업재산권
  4. 저작권
(정답률: 76%)
  • 문화권은 지식재산권의 범주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지식재산권은 기술, 발명, 디자인, 상표, 저작물 등과 같은 경제적 가치를 지닌 자산을 보호하는 것이 목적이지만, 문화권은 문화적 가치를 지닌 자산을 보호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예를 들어, 문화재, 역사적 건축물, 전통 음식 등은 문화권에 속하지만, 지식재산권에는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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