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T 정보통신상식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5-23)

DIAT 정보통신상식
(2015-05-2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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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컴퓨터 이해

1. 다음 중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로 맞는 것은?

  1. Flash
  2. Adobe Illustrator
  3. Windows Movie Maker
  4. MAYA
(정답률: 64%)
  • Flash는 벡터 기반의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는 소프트웨어로, 애니메이션의 움직임을 프레임 단위로 조절할 수 있고, 인터랙티브한 요소를 추가할 수 있어 애니메이션 제작에 적합합니다. 또한 웹에서도 재생이 가능하며, 파일 크기가 작아 로딩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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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시스템 소프트웨어 중 제어 프로그램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감시 프로그램
  2. 작업 제어 프로그램
  3. 문제 프로그램
  4. 자료 관리 프로그램
(정답률: 66%)
  • 시스템 소프트웨어 중 제어 프로그램은 감시 프로그램, 작업 제어 프로그램, 자료 관리 프로그램과 같은 시스템의 동작을 제어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문제 프로그램은 시스템의 동작을 제어하거나 조정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입력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문제 프로그램은 제어 프로그램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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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운영체제의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신뢰성 감소
  2. 사용 가능도 향상
  3. 응답시간 감소
  4. 처리능력 향상
(정답률: 87%)
  • 운영체제의 목적은 사용 가능도 향상, 응답시간 감소, 처리능력 향상 등을 포함합니다. 그러나 신뢰성 감소는 운영체제의 목적과는 거리가 먼 개념입니다. 신뢰성 감소란 시스템이 예기치 않게 동작하지 않거나 중단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운영체제는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고 시스템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설계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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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PC 운영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OS X는 Microsoft사에서 제작한 운영체제로 다양한 배포판이 존재한다.
  2. Windows는 소스가 공개된 개방형 시스템이다.
  3. UNIX는 단일 하드웨어를 지원하며, 멀티미디어 부문에 주로 사용된다.
  4. LINUX는 Unix를 기반으로 개발된 공개용 운영체제이다.
(정답률: 73%)
  • LINUX는 Unix를 기반으로 개발된 공개용 운영체제이다. - LINUX는 Unix의 기술적인 특징을 계승하면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 운영체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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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확대하면 테두리가 거칠어지고 BMP, JPEG, GIF 등의 파일 형식을 사용하는 이미지 구성 방식은?

  1. 렌더링
  2. 비트맵
  3. 디더링
  4. 벡터
(정답률: 76%)
  • 비트맵은 이미지를 작은 점들로 구성하는 방식으로, 각 점의 색상 정보를 저장하여 이미지를 표현합니다. 이 때, 이미지를 확대하면 각 점의 크기가 커지면서 테두리가 거칠어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또한, BMP, JPEG, GIF 등의 파일 형식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저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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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문자, 숫자, 그림 등의 데이터나 프로그램을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도록 2진 형태의 부호로 변환하는 장치는?

  1. 보조기억장치
  2. 입력장치
  3. 출력장치
  4. 주기억장치
(정답률: 72%)
  • 입력장치는 사용자가 입력한 문자, 숫자, 그림 등의 데이터나 프로그램을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도록 2진 형태의 부호로 변환하여 컴퓨터에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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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응용 소프트웨어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워드프로세서
  2. 윈도우
  3. 스프레드시트
  4. 포토샵
(정답률: 79%)
  • 윈도우는 운영체제(OS)의 일종으로, 응용 소프트웨어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윈도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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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멀티미디어의 특징과 설명에 대한 연결이 맞는 것은?

  1. 비선형성 -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데이터가 다양한 방향으로 처리된다.
  2. 상호작용성 - 사용자의 작업만으로 데이터가 전달 된다.
  3. 아날로그화 -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데이터로 변환하여 처리한다.
  4. 개별성 - 텍스트, 사운드, 이미지 등의 개별 미디어로 구분하여 처리한다.
(정답률: 61%)
  • "비선형성 -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데이터가 다양한 방향으로 처리된다."는 사용자가 원하는 순서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고, 선택에 따라 다양한 경로로 이동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인터랙티브한 게임에서 사용자가 선택하는 선택지에 따라 게임의 진행 방향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선형적인 처리 방식은 멀티미디어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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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한글 Windows의 휴지통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휴지통을 거치지 않고 바로 삭제할 수 있다.
  2. 휴지통은 삭제된 파일, 폴더가 임시로 보관되는 곳이다.
  3. 휴지통에 보관된 파일이나 폴더는 복원할 수 있다.
  4. 휴지통 비우기를 실행하면 복원할 수 있다.
(정답률: 86%)
  • "휴지통을 거치지 않고 바로 삭제할 수 있다."는 휴지통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 삭제 방법에 대한 설명이므로 거리가 먼 것이다.

    "휴지통 비우기를 실행하면 복원할 수 있다."는 잘못된 설명이다. 휴지통을 비우면 그 안에 있는 파일이 완전히 삭제되어 복원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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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PC 운영체제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Apple
  2. Windows
  3. OS X
  4. Linux
(정답률: 82%)
  • 정답은 "Apple"이다. "Apple"은 PC 운영체제가 아니라, 회사 이름이다. 회사 이름과 운영체제 이름을 혼동하지 말아야 한다. "Windows", "OS X", "Linux"은 모두 PC 운영체제의 종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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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하나의 중앙처리장치를 이용하여 여러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처리하는 방식은?

  1.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2. 일괄 처리 시스템
  3. 실시간 처리 시스템
  4. 시분할 시스템
(정답률: 75%)
  •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은 하나의 중앙처리장치를 이용하여 여러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처리하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 CPU 스케줄링 기법을 사용하여 각 프로그램이 CPU를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할당하고, 프로그램이 입출력 등의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다른 프로그램이 CPU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CPU의 이용률을 높이고,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처리하여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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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입력장치에 해당하는 것은?

  1. 플로터
  2. 모니터
  3. 바코드 판독기
  4. 프린터
(정답률: 72%)
  • 바코드 판독기는 데이터를 입력하는 장치로, 상품 등의 바코드를 스캔하여 정보를 컴퓨터에 입력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입력장치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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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멀티미디어 출력장치가 아닌 것은?

  1. DVD
  2. 프린터
  3. 플로터
  4. 모니터
(정답률: 77%)
  • DVD는 멀티미디어 저장장치이지만 출력장치는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프린터, 플로터, 모니터는 모두 컴퓨터에서 출력을 담당하는 장치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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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컴퓨터 환경에서 자료를 처리해서 얻을 수 있는 결과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정보
  2. 자료
  3. 필드
  4. 레코드
(정답률: 84%)
  • 컴퓨터 환경에서 자료를 처리해서 얻을 수 있는 결과는 "정보"이다. 자료는 단순히 수치나 문자 등의 데이터를 의미하며, 이를 처리하여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하면 이를 "정보"라고 부른다. 필드는 자료를 구성하는 하나의 항목을 의미하고, 레코드는 여러 개의 필드로 구성된 자료의 한 묶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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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정지 이미지들의 연속적인 집합체인 멀티미디어 데이터는?

  1. 비디오
  2. 이미지
  3. 그래픽
  4. 애니메이션
(정답률: 65%)
  • 정지 이미지들의 연속적인 집합체인 멀티미디어 데이터는 비디오이다. 비디오는 시간에 따라 연속적으로 움직이는 이미지들의 집합체이기 때문이다. 이미지는 정지된 상태이고, 그래픽은 이미지와 같이 정지된 상태이지만, 그래픽은 일반적으로 디자인 요소를 의미하며, 애니메이션은 이미지들이 움직이는 것이지만, 연속적인 집합체가 아니라 개별적인 이미지들의 움직임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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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일정 기간만 무료로 사용한 후 비용을 지불하고 정식으로 사용해야 하는 소프트웨어는?

  1. 트라이얼 버전
  2. 셰어웨어
  3. 베타 버전
  4. 데모 소프트웨어
(정답률: 67%)
  • 셰어웨어는 일정 기간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그 이후에는 비용을 지불하고 정식으로 사용해야 하는 소프트웨어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트라이얼 버전"과 "데모 소프트웨어"는 일정 기간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그 이후에는 사용할 수 없다는 점에서 셰어웨어와는 차이가 있다. "베타 버전"은 아직 개발 중인 소프트웨어로, 일반 사용자들이 테스트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용도로 무료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셰어웨어"가 일정 기간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그 이후에는 비용을 지불하고 정식으로 사용해야 하는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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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컴퓨터의 세대에 따른 분류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1. 1세대 진공관 사용
  2. 2세대 트랜지스터 사용
  3. 3세대 직접회로 사용
  4. 4세대 초고밀도 집적회로 사용
(정답률: 71%)
  • 4세대 초고밀도 집적회로 사용은 컴퓨터의 세대에 따른 분류가 아니라 기술적인 발전에 따른 분류이다. 초고밀도 집적회로는 트랜지스터를 더욱 작고 밀도 높게 배치하여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술이다. 따라서 4세대 초고밀도 집적회로 사용은 3세대 직접회로 사용 이후에 등장한 기술적 발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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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모바일 운영체제 가운데 Google사에서 개발한 것으로 Windows나 다른 운영체제와의 연동이 자유로운 운영체제는?

  1. Windows Phone
  2. iOS
  3. Android
  4. BlackBerry OS
(정답률: 81%)
  • 정답: Android

    설명: Android는 Google사에서 개발한 모바일 운영체제로, 오픈소스 기반으로 다양한 제조사와 모델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Windows나 다른 운영체제와의 연동이 자유로워서 다양한 앱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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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알고리즘의 구성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1. 0개 이상의 입력이 있어야 한다.
  2. 알고리즘의 각 명령은 모호해야 한다.
  3. 알고리즘은 실행 가능해야 한다.
  4. 적어도 하나 이상의 출력이 있어야 한다.
(정답률: 71%)
  • 알고리즘의 각 명령은 모호해야 한다는 설명이 올바르지 않습니다. 알고리즘은 명확하고 명백한 명령어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모호한 명령어는 실행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게 만들어 오류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알고리즘의 명령어는 가능한 한 명확하고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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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기억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ROM은 전원이 차단되면 기억된 내용이 지워지는 휘발성 기억장치이다.
  2. 주기억장치는 대량의 자료를 반영구적으로 저장 할 수 있는 기억장치이다.
  3. RAM은 전원이 차단되어도 저장된 내용이 지워지지 않는 비휘발성 기억장치이다.
  4. 주기억장치는 CPU가 직접 접근하여 처리할 수 있다.
(정답률: 59%)
  • 주기억장치는 CPU가 직접 접근하여 처리할 수 있다. 이는 주기억장치가 CPU와 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CPU는 주기억장치에 저장된 데이터를 직접 읽고 쓸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프로그램 실행 등을 수행할 수 있다. 반면 ROM과 RAM은 CPU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으므로, CPU가 이들 기억장치에 접근하려면 별도의 인터페이스 회로를 통해 접근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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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정보통신 이해

21. 다음 중 웹 브라우저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내비게이션
  2. 파이어폭스
  3. 크롬
  4. 사파리
(정답률: 84%)
  • "내비게이션"은 웹 브라우저가 아니라 GPS 기능을 제공하는 앱이기 때문에 웹 브라우저의 종류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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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네트워크 전송 방식 중 통신 방식 종류와 설명이 틀린 것은?

  1. 병렬방향 통신 –양방향으로 전송 가능
  2. 반이중 통신 –양방향으로 동시 전송은 불가하지만 양방향으로 전송은 가능
  3. 단방향 통신 –한방향으로만 전송 가능
  4. 전이중 통신 –양방향으로 동시 전송 가능
(정답률: 59%)
  • "병렬방향 통신 –양방향으로 전송 가능"이 틀린 설명입니다. 병렬방향 통신은 한 번에 여러 개의 비트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일방향으로만 전송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양방향으로 전송이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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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전자 우편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한 번에 여러 사람에게 메일을 보낼 수 있다.
  2. 텍스트만 주고 받을 수 있다.
  3. 자신이 받은 메일을 원문 그대로 다른 사람에게 전송할 수 있다.
  4. 메일을 받을 때는 POP3, 메일을 보낼 때는 SMTP 프로토콜을 이용한다.
(정답률: 84%)
  • "한 번에 여러 사람에게 메일을 보낼 수 있다.", "자신이 받은 메일을 원문 그대로 다른 사람에게 전송할 수 있다.", "메일을 받을 때는 POP3, 메일을 보낼 때는 SMTP 프로토콜을 이용한다." 모두 전자 우편의 기능과 관련된 내용이지만, "텍스트만 주고 받을 수 있다."는 전자 우편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한계에 대한 설명이기 때문에 다른 항목들과는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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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한 개의 통신 회선에 단말장치들이 연결된 형태의 네트워크 토폴로지는?

  1. 버스형
  2. 링형
  3. 성형
  4. 망형
(정답률: 69%)
  • 정답은 "버스형"입니다.

    버스형 토폴로지는 모든 단말장치들이 한 개의 통신 회선에 연결되어 있는 형태입니다. 이 회선은 중앙 컴퓨터나 허브 등의 중계 장치 없이 단순히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 전송 시 충돌이 발생할 수 있으며, 전송 속도도 다른 토폴로지에 비해 느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설치와 유지보수가 간편하며, 비용도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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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특정 시스템에서 다른 시스템으로 파일을 복사하기 위한 파일 전송 프로토콜은?

  1. TCP
  2. HTTP
  3. IP
  4. FTP
(정답률: 66%)
  • FTP는 파일 전송 프로토콜로, 파일을 안정적으로 전송하기 위해 TCP를 사용하며, 파일 전송에 특화된 기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다른 시스템으로 파일을 복사하기 위한 가장 적합한 프로토콜입니다. HTTP는 웹 페이지 전송에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며, IP는 인터넷 프로토콜로, 인터넷에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기본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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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SSD(Solid State Drive) 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순차접근 방식을 이용하여 데이터 처리 속도가 느리다.
  2. 반도체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는 장치이다.
  3. 구동장치가 없어 소음이 없다.
  4. 하드디스크를 대체할 장치로 주목받고 있다.
(정답률: 68%)
  • "순차접근 방식을 이용하여 데이터 처리 속도가 느리다."는 거리가 먼 설명이다. SSD는 랜덤 접근 방식을 이용하여 데이터 처리 속도가 빠르다. 순차적으로 데이터를 읽어오는 하드디스크와는 달리, SSD는 필요한 데이터를 빠르게 찾아서 읽어오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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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기존의 관리 방법이나 분석 체계로는 처리하기 어려운 막대한 양의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 집합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빅 데이터
  2. 클라우드 컴퓨팅
  3. 관계 데이터
  4. 유비쿼터스
(정답률: 79%)
  • 빅 데이터는 기존의 데이터 처리 방법으로는 다루기 어려운 규모와 다양성을 가진 데이터 집합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대규모 분산 시스템과 데이터 마이닝 기술 등을 활용하여 분석하고 가치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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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전자 우편의 주소 형식으로 옳은 것은?

  1. Domain@ID
  2. ID.Domain@
  3. ID@Domain
  4. @ID.Domain
(정답률: 86%)
  • 정답은 "ID@Domain"입니다.

    전자 우편의 주소 형식은 "ID@Domain"으로 구성됩니다. 여기서 ID는 이메일 주소를 사용하는 개인 또는 조직의 이름이고, Domain은 이메일 주소를 호스팅하는 도메인 이름입니다. 이 형식은 이메일 주소를 식별하고, 이메일을 보내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Domain@ID", "ID.Domain@", "ID@Domain", "@ID.Domain" 중에서는 "ID@Domain"이 옳은 전자 우편의 주소 형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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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인터넷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TCP/IP를 기반으로 한다.
  2.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 네트워크이다.
  3. 미국 국방성의 ARPANET에서 기원하였다.
  4. IPv6는 각 필드 구분을 마침표(.)로 표시한다.
(정답률: 70%)
  • IPv6는 인터넷 프로토콜 주소를 표시하는 방법 중 하나로, 각 필드 구분을 마침표(.)로 표시하기 때문에 다른 보기들과는 거리가 먼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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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네트워크 전송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단방향 통신은 한쪽 방향으로만 전송이 가능한 방식이다.
  2. 디지털 전송은 전송 매체를 통해 디지털 신호를 전송한다.
  3. 비동기식 전송은 전송 신호 자체로 타이밍을 식별하는 전송 방식이다.
  4. 병렬 전송은 정보를 구성하는 각 비트들을 하나의 전송 매체를 통해 한 비트씩 순차적으로 전송하는 방식이다.
(정답률: 70%)
  • "병렬 전송은 정보를 구성하는 각 비트들을 하나의 전송 매체를 통해 한 비트씩 순차적으로 전송하는 방식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병렬 전송은 여러 개의 전송 매체를 사용하여 한 번에 여러 비트를 전송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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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정보사회 이해

31. 다음 중 사이버 공간의 특징이라 볼 수 없는 것은?

  1. 익명성이 보장된다.
  2. 파급 효과가 크다.
  3. 공간의 제약은 받지 않는다.
  4. 시간의 제약은 받는다.
(정답률: 80%)
  • 시간의 제약은 받는다는 것은 사이버 공간에서도 일정한 시간 내에 일을 처리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인터넷 뱅킹을 이용할 때도 일정한 시간 내에 거래를 완료해야 하며, 온라인 게임을 할 때도 일정한 시간 내에 게임을 진행해야 한다. 따라서 시간의 제약은 사이버 공간에서도 존재한다. 따라서 정답은 "시간의 제약은 받지 않는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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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지식재산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정보사회에서 지식재산권은 오히려 창작활동에 지장을 초래한다.
  2. 특정 법령이나 조약 등에 따라 불인정되는 지식 재산권이 많다.
  3. 국내 지식재산권만 취득하면 된다.
  4. 지식재산권은 관련 법령으로 보호한다.
(정답률: 72%)
  • 지식재산권은 창작자나 발명가 등의 창작활동을 보호하기 위한 권리이며, 이를 관련 법령으로 보호한다. 따라서 옳은 설명은 "지식재산권은 관련 법령으로 보호한다."이다. 다른 보기들은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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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개인정보 침해 유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개인정보의 훼손, 도용
  2. 개인정보의 유출 및 제3자 제공
  3. 이용자의 동의 없는 개인정보 수집
  4. 개인정보처리방침 및 이용약관 미확인
(정답률: 83%)
  • 개인정보처리방침 및 이용약관 미확인은 개인정보 침해 유형이 아니라,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필수적인 절차 중 하나인 정보주체의 권리와 책임사항을 명시한 문서를 확인하지 않은 것이므로, 다른 개인정보 침해 유형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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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정보 사회의 역기능과 거리가 먼 것은?

  1. 인터넷이나 게임에 중독된다.
  2. 정보의 수요와 공급이 다원화되어 있다.
  3. 개인정보 노출로 인한 사생활 침해가 발생한다.
  4. 컴퓨터 시스템의 장애나 오류로 사회적, 경제적혼란이 야기된다.
(정답률: 81%)
  • 정보의 수요와 공급이 다원화되어 있다는 것은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정보의 다양성과 접근성을 높여주어 정보 사회의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정보 사회의 역기능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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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사이버 범죄 예방 및 대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한 프로그램이나 파일은 반드시 백신으로 진단해 본 후 이용한다.
  2. 패스워드는 정기적으로 변경하여 관리한다.
  3. 의심스러운 전자우편은 함부로 열어보지 않는다.
  4. 해킹 방지 프로그램은 점검 후 삭제한다.
(정답률: 83%)
  • 해킹 방지 프로그램은 점검 후 삭제해야 하는 이유는 해당 프로그램이 오래되어 보안 취약점이 발견되거나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서 보안 위협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최신 버전의 프로그램으로 대체하거나 보안 업데이트를 수시로 진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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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인터넷 중독의 예방 및 치료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컴퓨터는 공개된 공간에 설치한다.
  2. 현실 공간에서의 대인 관계를 회피한다.
  3. 규칙적인 인터넷 사용 계획을 세운다.
  4.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
(정답률: 82%)
  • 현실 공간에서의 대인 관계를 회피하는 것은 인터넷 중독 예방 및 치료와 관련이 없는 것입니다. 인터넷 중독 예방 및 치료에 대한 설명으로는 규칙적인 인터넷 사용 계획을 세우거나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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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사이버 공간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물질적인 실체와 떨어져 있는 가상의 정보활동 공간이다.
  2.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3. 신분에 상관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4. 크래커는 사이버 공간에서 활동하는 모든 사람들을 통칭한다.
(정답률: 80%)
  • "크래커는 사이버 공간에서 활동하는 모든 사람들을 통칭한다."는 사이버 공간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 사이버 공간에서 활동하는 사람들 중 하나인 크래커에 대한 설명이다. 따라서 이 보기는 다른 보기들과는 거리가 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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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악의적인 용도로 작성된 실행 가능한 코드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트로이 목마
  2. 셰어웨어
  3. 스파이웨어
  4. 웜바이러스
(정답률: 81%)
  • 셰어웨어는 악의적인 용도로 작성된 실행 가능한 코드가 아니라서 정답입니다. 셰어웨어는 일반적으로 무료로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로, 사용자들은 이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일부 기능이나 광고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셰어웨어는 악성 코드가 아니며, 일반적으로 합법적인 소프트웨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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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전자서명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1. 인터넷 뱅킹에서 사용되는 기술이다.
  2. 하나의 개인키만을 사용하는 기술이다.
  3. 전자민원서비스에서 사용된다.
  4. 한 쌍의 전자서명키를 사용하여 자신을 증명한다.
(정답률: 73%)
  • "하나의 개인키만을 사용하는 기술이다."는 올바르지 않은 설명이다. 전자서명은 한 쌍의 전자서명키(개인키와 공개키)를 사용하여 자신을 증명하는 기술이다. 개인키는 서명을 생성하고 검증에 사용되며, 공개키는 검증에만 사용된다. 따라서 전자서명은 개인키와 공개키를 모두 사용하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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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지식재산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정보재산권
  2. 산업재산권
  3. 저작권
  4. 신지식재산권
(정답률: 61%)
  • 정보재산권은 법적으로 인정되지 않은 개념이기 때문에 지식재산권에 포함되지 않는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법적으로 인정되는 지식재산권의 종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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