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T 정보통신상식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7-07-22)

DIAT 정보통신상식
(2017-07-2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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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컴퓨터 이해

1. 다음 중 현실이미지나 배경에 3차원 가상 이미지를 겹쳐서 보여주는 기술로 옳은 것은?

  1. 가상현실
  2. 증강현실
  3. 모션캡쳐
  4. 3D 모델링
(정답률: 67%)
  • 증강현실은 현실 이미지나 배경에 3차원 가상 이미지를 겹쳐서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다른 기술을 나타냅니다. 가상현실은 완전히 가상의 세계를 제공하는 기술이고, 모션캡쳐는 움직임을 캡쳐하여 가상공간에서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3D 모델링은 3차원 모델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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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알고리즘의 표현 방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자연어
  2. 의사코드
  3. 실행도
  4. 프로그래밍 언어
(정답률: 59%)
  • 정답은 "실행도"입니다.

    자연어는 일반적인 언어로 알고리즘을 설명하는 방법이며, 의사코드는 프로그래밍 언어와 유사한 형태로 알고리즘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는 실제로 컴퓨터에서 실행될 수 있는 코드로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실행도는 알고리즘의 실행 과정을 그림으로 나타내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실행도는 알고리즘의 동작 과정을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쉽고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어서 다른 방법들보다 거리가 더 멀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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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PC용 운영체제 중에서 마우스를 이용해서 처리하는 사용자 환경에 대한 용어로 옳은 것은?

  1. GUI
  2. CUI
  3. MUI
  4. KUI
(정답률: 57%)
  • 정답: GUI

    GUI는 Graphical User Interface의 약자로, 그래픽으로 구성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의미합니다. 마우스를 이용하여 아이콘, 버튼 등을 클릭하거나 드래그 앤 드롭을 통해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우스를 이용해서 처리하는 사용자 환경에 대한 용어로 GUI가 옳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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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연산장치에서 이루어지는 논리 연산이 아닌 것은?

  1. AND
  2. NOT
  3. DIV
  4. OR
(정답률: 71%)
  • "DIV"은 산술 연산자로, 나눗셈을 수행하는 연산자입니다. 따라서, "DIV"는 논리 연산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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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멀티미디어 장치 중에 종류가 다른 것은?

  1. 사운드 카드
  2. 비디오 보드
  3. 플로터
  4. 그래픽 가속 보드
(정답률: 81%)
  • 플로터는 출력 장치로서 종이에 그림이나 글자를 출력하는 장치이며, 나머지 세 가지는 입력 장치로서 컴퓨터에 외부 정보를 입력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플로터는 종류가 다른 멀티미디어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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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소프트웨어 중 종류가 다른 것은?

  1. 포토샵
  2. 일러스트레이터
  3. 무비메이커
  4. 키노트
(정답률: 68%)
  • "키노트"는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이고, 나머지 세 가지 소프트웨어는 그래픽 디자인 소프트웨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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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소스가 공개된 운영체제로 옳은 것은?

  1. Windows
  2. OS X
  3. DOS
  4. Linux
(정답률: 57%)
  • 정답: Linux

    설명: Linux는 오픈소스 운영체제로, 소스 코드가 공개되어 있습니다. 이는 개발자들이 운영체제를 수정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하며, 무료로 배포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Linux는 사용자들이 운영체제를 커스터마이징하고 개인적인 용도에 맞게 사용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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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컴퓨터 처리 능력에 따른 분류가 아닌 것은?

  1. 초대형 컴퓨터
  2. 워크스테이션
  3. 개인용 컴퓨터
  4. 디지털 컴퓨터
(정답률: 61%)
  • 정답: "디지털 컴퓨터"

    설명: "디지털 컴퓨터"는 컴퓨터의 처리 능력에 따른 분류가 아니라, 컴퓨터의 구조와 동작 원리에 따른 분류입니다. 디지털 컴퓨터는 0과 1의 이진수를 사용하여 정보를 처리하는 컴퓨터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디지털 컴퓨터는 다른 컴퓨터들과 함께 분류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컴퓨터들이 디지털 컴퓨터에 속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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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의 윈도우 모바일 운영체제에 대한 설명 중 연관성이 적은 것은?

  1. 라이브 타일을 사용한 초기화면을 제공한다.
  2. 최근 10버전까지 출시하였다.
  3.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한 운영체제이다.
  4. 오픈소스기반으로 개발되었다.
(정답률: 42%)
  • "오픈소스기반으로 개발되었다."는 다른 설명과 연관성이 적은 것이다. 이유는 다른 설명들은 윈도우 모바일 운영체제의 특징이나 역사적인 정보를 설명하고 있지만, "오픈소스기반으로 개발되었다."는 윈도우 모바일 운영체제와는 관련이 없는 정보이기 때문이다.

    윈도우 모바일 운영체제가 오픈소스기반으로 개발되지 않은 이유는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소프트웨어를 상용화하여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소스코드를 공개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윈도우 모바일 운영체제는 프로프라이어터리 소프트웨어로 분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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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의 멀티미디어 데이터 종류 중에서, 디지털 카메라나 스캐너와 같은 입력장치를 이용하여 생성된 그림을 뜻하는 것으로 옳은 것은?

  1. 비디오
  2. 그래픽
  3. 이미지
  4. 애니메이션
(정답률: 74%)
  • 디지털 카메라나 스캐너와 같은 입력장치를 이용하여 생성된 그림을 뜻하는 것은 "이미지"이다. 이미지는 정적인 그림으로, 디지털 형태로 저장되며, 사진, 그림, 도표 등 다양한 형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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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운영체제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자원 스케쥴링
  2. 자원 보호
  3. 초기 검사
  4. 오류 검사
(정답률: 57%)
  • 운영체제의 기능 중에서 "초기 검사"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초기 검사는 컴퓨터 하드웨어가 부팅될 때 자동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으로, 하드웨어의 상태를 점검하고 문제가 발생한 경우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운영체제의 일부가 아니며, 하드웨어와 관련된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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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운영체제의 운영방식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2. 다중 처리 시스템
  3. 다중 분할 시스템
  4. 다중 모드 시스템
(정답률: 39%)
  • 다중 분할 시스템은 운영체제의 운영방식으로 옳지 않습니다. 다중 분할 시스템은 메모리를 여러 개의 파티션으로 나누어 각각의 파티션에 프로그램을 할당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이 방식은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프로그램의 크기가 파티션 크기보다 크면 실행이 불가능하며, 파티션의 개수가 많아질수록 메모리 낭비가 심해집니다. 따라서 현재는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과 다중 처리 시스템이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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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컴퓨터의 5대 장치가 아닌 것은?

  1. 입력장치
  2. 기억장치
  3. 계산장치
  4. 출력장치
(정답률: 79%)
  • 계산장치는 컴퓨터의 5대 장치 중 하나이지만, 입력된 데이터를 처리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기억장치에서 가져온 데이터를 계산하고 처리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입력장치, 기억장치, 출력장치는 데이터의 입력, 저장, 출력에 관여하고, 계산장치는 이러한 데이터를 처리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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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멀티미디어의 특징 중에 텍스트, 사운드, 이미지 등의 여러미디어를 통합하여 처리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1. 디지털화
  2. 상호작용성
  3. 비선형성
  4. 통합성
(정답률: 66%)
  • "통합성"은 여러 종류의 미디어를 하나로 통합하여 처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텍스트, 사운드, 이미지 등 다양한 미디어를 하나의 멀티미디어로 통합하여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사용자의 이해도와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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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ROM 기억장치에 대한 설명 중 거리가 먼 것은?

  1. 저장된 내용을 읽을 수만 있는 읽기 전용 기억장치이다.
  2. 전원이 차단되어도 저장된 내용이 지워지지 않는 다.
  3. 휘발성 기억장치이다.
  4. 이런 종류로 Mask ROM, PROM가 있다.
(정답률: 74%)
  • "휘발성 기억장치이다."가 거리가 먼 설명이다. 이유는 다른 설명들은 저장된 내용에 대한 특징을 설명하고 있지만, "휘발성 기억장치"는 저장된 내용이 전원이 차단되면 지워진다는 특징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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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멀티미디어 자료를 입력받는 장치로 옳지 않은 것은?

  1. 스캐너
  2. 디지털카메라
  3. 마이크
  4. 플로터
(정답률: 64%)
  • 플로터는 출력장치이며, 멀티미디어 자료를 입력받는 장치가 아니기 때문에 옳지 않은 것입니다. 스캐너는 문서나 이미지를 스캔하여 디지털화하는 입력장치, 디지털카메라는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하여 디지털화하는 입력장치, 마이크는 소리를 입력받아 디지털화하는 입력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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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윈도우 탐색기가 제공하는 기능과 거리가 먼 것은?

  1. 새폴더 만들기
  2. 파일 삭제
  3. 파일명 변경
  4. 파일 내용 편집
(정답률: 65%)
  • 윈도우 탐색기는 파일 및 폴더를 관리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파일 내용 편집"은 윈도우 탐색기가 제공하는 기능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파일 내용을 편집하기 위해서는 해당 파일을 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윈도우 탐색기는 파일을 열어서 내용을 편집하는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대신,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해당 파일을 연결된 프로그램으로 열어서 내용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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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프리웨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일정 기간만 무료로 사용한 후 비용을 지불하고 정식으로 사용해야 하는 소프트웨어
  2. 상용 소프트웨어를 일정 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 소프트웨어
  3. 어떤 기능을 가졌는지 소개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4. 사용 기간 및 기능 제한 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개용 소프트웨어
(정답률: 87%)
  • 사용 기간 및 기능 제한 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개용 소프트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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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의 입력장치 중 사진이나 그림 등을 컴퓨터에서 처리할 수 있는 이미지 정보로 변환하는 기기는?

  1. 스캐너
  2. 터치패드
  3. 디지털카메라
  4. 광학마크판독기
(정답률: 75%)
  • 스캐너는 종이나 사진 등을 스캔하여 이미지 정보로 변환하는 기기이기 때문에 사진이나 그림 등을 컴퓨터에서 처리할 수 있는 이미지 정보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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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프로그램의 종류가 다른 것은?

  1. V3
  2. 알집
  3. FTP
  4. 워드패드
(정답률: 55%)
  • 워드패드는 텍스트 편집기이고, 나머지 프로그램들은 파일 압축, 파일 전송, 보안 프로그램 등 다른 종류의 프로그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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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정보통신 이해

21. 다음 중 웹 표준을 가장 빠르게 적용하여, 사양이 낮은 기기에서 주로 사용되는 웹브라우저로 맞는 것은?

  1. 오페라
  2. 크롬
  3. 네스케이프 네비게이터
  4. 모자이크
(정답률: 32%)
  • 오페라는 경량화된 구조와 빠른 속도로 유명하며, 웹 표준을 빠르게 적용하여 사양이 낮은 기기에서도 빠르게 동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사양이 낮은 기기에서 주로 사용되는 웹브라우저로 맞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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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프로토콜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서르 다른 기종의 시스템 간 통신 규약
  2. 인터넷 이용을 위한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3. 숫자로 된 IP 주소를 문자로 변환
  4. 동종의 LAN과 LAN을 상호 연결
(정답률: 71%)
  • "서로 다른 기종의 시스템 간 통신 규약"은 서로 다른 종류의 컴퓨터나 기기들이 통신을 할 때 사용하는 규약을 말합니다. 이는 각각의 시스템이 사용하는 프로토콜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통일하여 통신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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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LAN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광대역 전송 매체의 사용으로 고속 통신이 가능하다.
  2. 네트워크 내의 모든 정보기기와 통신이 가능하다.
  3. 재배치 및 확장성이 우수하다.
  4. 국가, 대륙 또는 전 세계를 포괄하는 광대역 통신망이다.
(정답률: 59%)
  • LAN은 근거리 통신망으로, 국가, 대륙 또는 전 세계를 포괄하는 광대역 통신망이 아닙니다. 따라서 "국가, 대륙 또는 전 세계를 포괄하는 광대역 통신망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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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네트워크 전송방식 중에서 타이밍을 기준으로 하는 것으로 맞는 것은?

  1. 디지털 전송
  2. 직렬 전송
  3. 동기식 전송
  4. 반이중 전송
(정답률: 62%)
  • 동기식 전송은 데이터를 전송할 때 송신측과 수신측이 시간을 맞추어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즉, 송신측이 데이터를 전송할 때 수신측이 준비가 되어있는 상태에서 전송을 시작하며, 이를 위해 송신측과 수신측은 클럭 신호를 주고받아 시간을 동기화합니다. 이 방식은 데이터 전송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으며, 대부분의 통신 시스템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동기식 전송"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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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전자우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메일을 받을 때는 POP3, 메일을 보낼 때는 SMTP 프로토콜을 이용한다.
  2. 자신이 받은 메일을 원문 그대로 다른 사람에게 전송할 수 있다.
  3. 텍스트뿐만 아니라 그림, 동영상 등 다양한 형식의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다.
  4. 한 번에 여러 사람에게 메일을 보낼 수 없다.
(정답률: 85%)
  • "한 번에 여러 사람에게 메일을 보낼 수 없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이는 CC (참조) 또는 BCC (숨은 참조) 기능을 이용하여 한 번에 여러 사람에게 메일을 보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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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소셜미디어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개방
  2. 멀티미디어
  3. 참여
  4. 공유
(정답률: 70%)
  • 소셜미디어의 특징은 개방, 참여, 공유이지만 멀티미디어는 소셜미디어의 특징은 아닙니다. 멀티미디어란 텍스트, 이미지, 음성, 동영상 등 다양한 형식의 미디어를 포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소셜미디어는 이러한 멀티미디어를 공유하고 참여하는 플랫폼이지만, 멀티미디어 자체가 소셜미디어의 특징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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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2.3GHz 대역의 주파수를 이용하며, 시속 60km 이상의 이동성과 1Mbps급의 전송 속도를 제공하는 휴대 인터넷 서비스를 뜻하는 것은?

  1. RFID
  2. WiBro
  3. WIFI
  4. LTE
(정답률: 35%)
  • WiBro는 2.3GHz 대역을 이용하여 시속 60km 이상의 이동성과 1Mbps급의 전송 속도를 제공하는 휴대 인터넷 서비스이다. 다른 보기인 RFID는 무선 인식 기술, WIFI는 무선 인터넷 기술, LTE는 4G 이동통신 기술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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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로 만들어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마치 실제 주변상황·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 주는 인간-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의미하는 것은?

  1. 증강현실
  2. 가상현실
  3. 인공현실
  4. 3D 랜더링
(정답률: 64%)
  • 가상현실은 컴퓨터로 만들어진 가상의 환경을 사용자가 마치 실제로 존재하는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인터페이스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가상현실이 가장 적절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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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네트워크 장비의 종류로 옳지 않은 것은?

  1. 허브
  2. 리피터
  3. 라우터
  4. 디지타이저
(정답률: 70%)
  • 디지타이저는 네트워크 장비의 종류가 아닙니다. 디지타이저는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네트워크 장비로서의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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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IP 주소체계 중에서 멀티캐스트용으로 사용되는 클래스로 맞는 것은?

  1. A Class
  2. B Class
  3. C Class
  4. D Class
(정답률: 57%)
  • 멀티캐스트용으로 사용되는 클래스는 D Class입니다. D Class는 IP 주소의 첫 번째 바이트가 224에서 239까지인 주소 범위를 가지며, 이 범위 내에서 멀티캐스트 주소를 할당합니다. 멀티캐스트는 하나의 송신자가 여러 수신자에게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인터넷 방송 등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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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정보사회 이해

31. 다음 중 사이버 공간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다.
  2. 다수에게 정보가 노출된다.
  3. 실명만을 사용한다.
  4. 언제나 접속할 수 있다.
(정답률: 84%)
  • 정답: "실명만을 사용한다."

    이유: 사이버 공간에서는 익명성이 보장되기 때문에 실명만을 사용하는 것은 옳지 않다. 사이버 공간에서는 사용자가 원하는 이름이나 닉네임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익명성을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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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사이버 범죄 예방을 위한 대책으로 보기가 어려운 것은?

  1. IDS
  2. IPS
  3. EMS
  4. Firewall
(정답률: 50%)
  • EMS는 사이버 범죄 예방을 위한 대책으로 보기 어려운 이유는 EMS가 사이버 공격을 막는 것이 아니라, 기업 내부의 IT 시스템 및 네트워크를 관리하고 모니터링하는 솔루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EMS는 사이버 공격을 예방하는 대책이 아니라, 기업 내부의 IT 시스템 및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대책으로 사용됩니다. 반면, IDS, IPS, Firewall은 외부로부터의 침입을 막고, 침입 시도를 탐지하고 차단하여 사이버 범죄 예방에 효과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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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네티켓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통신망과 예의범절의 합성어이다.
  2. 인터넷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우리가 지켜야 할 예절을 의미한다.
  3. 네티즌 스스로 사이버 공간에서의 문제를 미리 방지해 나가자는 적극적 의미를 가진다.
  4. 네트워크 사용자들이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할 타율적 규범인 인터넷 예절이다.
(정답률: 42%)
  • "통신망과 예의범절의 합성어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네티켓은 인터넷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우리가 지켜야 할 예절을 의미하며, 네티즌 스스로 사이버 공간에서의 문제를 미리 방지해 나가자는 적극적 의미를 가진다. 따라서 "네트워크 사용자들이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할 타율적 규범인 인터넷 예절이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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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사람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한 결과물에 대하여 그 표현한 사람에게 주는 권리를 말하는 것은?

  1. 인권
  2. 저작권
  3. 재산권
  4. 청구권
(정답률: 75%)
  • 저작권은 사람의 창작물에 대한 권리로, 그것을 표현한 사람에게 주어지는 권리입니다. 따라서 사람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한 결과물에 대한 권리를 말하는 것은 저작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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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전자서명의 활용분야가 다른 것은?

  1. 인터넷 뱅킹
  2. 사이버 증권
  3. 전자무역
  4. 전자화폐
(정답률: 53%)
  • 전자무역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인터넷을 통해 거래하는 것을 말하며, 인터넷 뱅킹과 사이버 증권은 금융거래에 전자서명을 활용하는 분야이고, 전자화폐는 전자적인 방법으로 지불하는 화폐 시스템을 말한다. 따라서 전자무역이 다른 분야들과는 달리 상품이나 서비스의 거래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활용분야가 다르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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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인터넷 중독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인터넷 사용에 있어 자율적 통제가 불가능 하다.
  2. 인터넷 사용에 병적으로 집착한다.
  3. 일상생활의 장애를 유발하지는 않는다.
  4. 인터넷 사용이 지나치게 많거나 게임에 몰두하는 것이다.
(정답률: 83%)
  • 일상생활의 장애를 유발하지는 않는다는 설명이 맞지 않습니다. 인터넷 중독은 일상생활에서의 업무, 학업, 대인관계 등에 지장을 줄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에는 사회생활에서 완전히 격리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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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지적재산권의 보호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법령
  2. 조례
  3. 규칙
  4. 조약
(정답률: 60%)
  • 지적재산권은 법적으로 보호받는 권리이므로, 이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법령을 사용해야 합니다. 법령은 국가가 제정하고 시행하는 법으로, 지적재산권을 보호하는 법령으로는 저작권법, 특허법, 상표법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법령을 통해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침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법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적재산권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법령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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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정보사회의 역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VDT 증후군 등과 같은 새로운 직업병이 발생한다.
  2. 컴퓨터 시스템의 장애나 오류로 사회적, 경제적 혼란이 야기된다.
  3. 정보화의 진전에 따른 이전에 없던 직업이 나타난다.
  4. 해킹이나 악성 프로그램 등 정보 통신 기술을 이용한 범죄가 발생한다.
(정답률: 85%)
  • 정보화의 진전에 따른 이전에 없던 직업이 나타난다는 것은 정보사회의 긍정적인 측면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것은 정보사회의 역기능이 아닙니다. 다른 보기들은 정보사회의 역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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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개인정보로 보기가 어려운 것은?

  1. 국적
  2. 주민등록번호
  3. 아이디
  4. 전화번호
(정답률: 69%)
  • 국적은 개인의 신원을 파악하는 정보가 아니기 때문에 개인정보로 보기가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 국적을 가진 사람이 많기 때문에 국적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식별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국적은 개인정보보호법에서 명시적으로 개인정보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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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컴퓨터 시스템에 불법적으로 접근 및 침투하여 시스템과 데이터를 파괴하는 행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해킹
  2. 백신
  3. 방화벽
  4. 침입탐지시스템
(정답률: 92%)
  • 해킹은 컴퓨터 시스템에 불법적으로 접근하여 시스템과 데이터를 파괴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따라서, 위의 보기 중에서 해킹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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