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T 정보통신상식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7-08-27)

DIAT 정보통신상식
(2017-08-2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컴퓨터 이해

1. 다음의 운영체제 기능 중에서 검사 및 복구 대상으로 옳은 것은?

  1. 자원
  2. 오류
  3. 프로그램
  4. 설정
(정답률: 52%)
  • 정답: "오류"

    설명: 자원, 프로그램, 설정은 운영체제의 기능 중 하나로서 검사 및 복구 대상이 될 수 있지만, "오류"는 이미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상으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오류"가 검사 및 복구 대상으로 옳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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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멀티미디어 활용분야로 옳지 않은 것은?

  1. 등기우편 발송
  2. 주문형 비디오
  3. 화상 회의 시스템
  4. 원격 진료 시스템
(정답률: 85%)
  • 등기우편 발송은 멀티미디어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옳지 않은 것이다. 멀티미디어 기술은 주로 비디오, 음성, 이미지 등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를 활용하여 정보를 전달하거나 상호작용하는 기술을 말한다. 따라서 등기우편 발송은 멀티미디어 기술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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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의 멀티미디어 데이터 중에서 그 종류가 나머지 셋과 다른 것은?

  1. 디즈니 캐릭터
  2. 뮤직비디오
  3. 웹툰
  4. 증명사진
(정답률: 62%)
  • 뮤직비디오는 음악과 영상이 결합된 형태의 멀티미디어 데이터이며, 나머지 셋은 이미지나 애니메이션 형태의 데이터이기 때문에 종류가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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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컴퓨터 5대 장치 중 외부의 데이터를 컴퓨터 내부로 읽어 들이는 장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출력 장치
  2. 입력 장치
  3. 제어 장치
  4. 기억 장치
(정답률: 78%)
  • 입력 장치는 외부의 데이터를 컴퓨터 내부로 읽어 들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입력 장치가 정답입니다. 출력 장치는 컴퓨터 내부의 데이터를 외부로 출력하는 역할을 하며, 제어 장치는 컴퓨터의 동작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기억 장치는 컴퓨터가 사용하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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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하나의 칩으로 구성된 중앙처리 장치로 옳은 것은?

  1. 레지스터
  2. 마이크로 프로세서
  3. Cache Memory
  4. 제어장치
(정답률: 44%)
  • 마이크로 프로세서는 하나의 칩으로 구성된 중앙처리 장치입니다. 이 칩 안에는 제어장치, 산술논리장치, 레지스터, 캐시 메모리 등이 포함되어 있어서 컴퓨터의 모든 연산과 처리를 담당합니다. 따라서 마이크로 프로세서는 컴퓨터의 핵심 부품 중 하나로, 컴퓨터의 성능과 기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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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주 윈도우 운영체제에 내장된 프로그램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메모장
  2. MS워드
  3. 워드패드
  4. 문자표
(정답률: 78%)
  • 정답은 "MS워드"입니다. MS워드는 윈도우 운영체제에 내장된 프로그램이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오피스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나머지 프로그램들은 윈도우 운영체제에 기본적으로 내장된 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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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사운드 편집을 위한 소프트웨어로 옳지 않은 것은?

  1. Vegas
  2. WaveEdit
  3. Goldwave
  4. Encore
(정답률: 50%)
  • 정답은 "Vegas"입니다. Vegas는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이며, 사운드 편집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WaveEdit, Goldwave, Encore는 모두 사운드 편집을 위한 소프트웨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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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광고나 마케팅을 목적으로 인터넷에 무료 공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여 이용자가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때 자동으로 함께 설치되는 것으로, 사용자의 각종 개인정보를 유출시키는 프로그램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스파이웨어(Spyware)
  2. 미들웨어(MiddleWare)
  3. 그룹웨어(Groupware)
  4. 셰어웨어(Shareware)
(정답률: 83%)
  • 스파이웨어는 사용자의 컴퓨터나 모바일 기기에 설치되어 사용자의 웹 브라우징 기록, 개인정보, 비밀번호 등을 수집하고 이를 제3자에게 전송하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따라서 광고나 마케팅을 목적으로 무료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이를 다운로드 받은 사용자들이 자신의 개인정보를 유출시키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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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최신 멀티미디어 기기로 옳지 않은 것은?

  1. 360도 카메라
  2. 액션 캠코더
  3. 진공관 스피커
  4. VR 촬영기기
(정답률: 78%)
  • 진공관 스피커는 최신 기술이 아니며, 오래된 기술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옳지 않은 것은 진공관 스피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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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요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용 가능도 증대
  2. 처리 능력 향상
  3. 신뢰도 향상
  4. 반환 시간 증가
(정답률: 78%)
  •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요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반환 시간 증가"입니다.

    반환 시간은 작을수록 좋은 성능을 나타냅니다. 반환 시간은 프로세스가 시작되어 완료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반환 시간이 증가하면 프로세스의 실행 시간이 늘어나는 것이므로 성능이 저하됩니다.

    반환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는 처리 능력을 향상시키고, 사용 가능도를 증대시키며, 신뢰도를 향상시켜야 합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운영체제의 성능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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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소프트웨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컴퓨터 프로그램 및 그와 관련된 문서의 총칭한다.
  2. 하드웨어의 대응 개념이다.
  3. 프로그래밍을 통해 개발된다.
  4. 하드웨어 비용보다 저렴해지고 있다.
(정답률: 66%)
  • 소프트웨어 비용이 하드웨어 비용보다 저렴해지고 있다는 설명은 옳은 설명이다. 이는 컴퓨터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하드웨어의 성능이 향상되면서, 더 많은 작업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더욱 복잡하고 다양한 기능을 갖춘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게 되었고, 이는 하드웨어 비용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될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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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주기억장치로 옳은 것은?

  1. RAM 메모리
  2. USB 메모리
  3. 광 디스크
  4. micro SD
(정답률: 84%)
  • RAM 메모리는 컴퓨터가 실행 중인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주기억장치이다. 따라서 주기억장치로서 가장 적합하다. USB 메모리, 광 디스크, micro SD는 모두 보조기억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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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알고리즘의 구성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알고리즘의 각 명령은 명확해야 한다.
  2. 적어도 하나 이상의 출력이 있어야 한다.
  3. 0개 이상의 입력이 있어야 한다.
  4. 알고리즘의 명령대로 수행하면 한정된 수의 단계 실행 후 무한 반복을 허용한다.
(정답률: 65%)
  • 알고리즘의 명령대로 수행하면 한정된 수의 단계 실행 후 무한 반복을 허용한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알고리즘은 유한한 단계를 거쳐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기 때문에 무한 반복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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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의 데이터의 표현 단위 중에서 가장 작은 단위는?

  1. 니블
  2. 바이트
  3. 워드
  4. 블록
(정답률: 61%)
  • 가장 작은 단위는 "니블"이다.

    니블은 4비트(bit)로 이루어진 단위이며,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처리할 때 가장 작은 단위로 사용된다. 바이트는 8비트, 워드는 보통 16비트 또는 32비트, 블록은 여러 바이트나 워드로 이루어진 데이터의 묶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단위가 작을수록 데이터를 더 작은 단위로 나눌 수 있어서 더 정밀한 처리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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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PC 운영체제로 옳지 않은 것은?

  1. OS/2
  2. Linux
  3. iOS
  4. DOS
(정답률: 69%)
  • iOS는 모바일 운영체제이며 PC 운영체제가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iO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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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윈도우 운영체제와 관련성이 적은 것은?

  1. GUI
  2. 플러그 앤 플레이
  3. OLE
  4. 개방형 시스템
(정답률: 53%)
  • 개방형 시스템은 윈도우 운영체제와는 관련성이 적습니다. 개방형 시스템은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의 구성 요소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개발자들이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수정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반면, 윈도우 운영체제는 소스 코드가 공개되지 않아 개발자들이 직접 수정하거나 추가할 수 없으며,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기능들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방형 시스템과 윈도우 운영체제는 서로 다른 개념입니다.

    - GUI: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raphical User Interface)는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사용되는 인터페이스 방식입니다. 사용자가 마우스나 키보드 등을 이용해 그래픽으로 표현된 아이콘, 버튼 등을 클릭하거나 조작하여 컴퓨터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 플러그 앤 플레이: 플러그 앤 플레이(Plug and Play)는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사용되는 하드웨어 인식 기술입니다. 컴퓨터에 새로운 하드웨어를 연결하면 자동으로 인식하여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OLE: OLE(Object Linking and Embedding)은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사용되는 객체 연결 및 삽입 기술입니다. 다른 문서나 프로그램에서 작성한 객체를 현재 문서나 프로그램에 삽입하거나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개방형 시스템: 개방형 시스템은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의 구성 요소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개발자들이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수정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윈도우 운영체제와는 관련성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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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멀티미디어 데이터 중에서 그래픽 데이터 확장자가 아닌 것은?

  1. JPG
  2. PNG
  3. WMV
  4. GIF
(정답률: 76%)
  • 정답은 "WMV"입니다.

    "JPG", "PNG", "GIF"는 모두 그래픽 데이터의 확장자입니다.

    하지만 "WMV"는 동영상 파일의 확장자로, 그래픽 데이터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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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일정 기간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로 바르게 짝지워진 것은?

  1. 프리웨어, 데모 소프트웨어
  2. 데모 소프트웨어, 셰어웨어
  3. 셰어웨어, 트라이얼 버전
  4. 트라이얼 버전, 상용소프트웨어
(정답률: 52%)
  • 일정 기간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는 셰어웨어 또는 트라이얼 버전입니다. 프리웨어는 항상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데모 소프트웨어는 기능이 제한된 무료 버전이지만 일반적으로 시간 제한이 없습니다. 셰어웨어는 일정 기간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그 이후에는 유료로 구매해야 합니다. 트라이얼 버전은 일정 기간 동안 모든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이후에는 유료로 구매해야 합니다. 상용소프트웨어는 항상 유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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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컴퓨터를 구성하는 하드웨어와 종류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입력장치 - 디지타이저
  2. 출력장치 - 광디스크
  3. 주기억장치 - CPU
  4. 보조기억장치 - RAM
(정답률: 65%)
  • 입력장치는 컴퓨터에 데이터를 입력하는 장치를 말하며, 디지타이저는 손글씨나 그림 등을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여 입력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입력장치와 디지타이저는 바르게 연결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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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모바일 운영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Linux, UNIX, 바다 등이 해당된다.
  2. 소스가 공개된 개방형 시스템이다.
  3. PC를 제어하고 관리하는 운영체제이다.
  4.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컴퓨터를 제어하는 운영체제이다. INSIDabcdef_:MS_0001MS_0001
(정답률: 60%)
  • 정답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컴퓨터를 제어하는 운영체제이다." 이다. 모바일 운영체제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컴퓨터와 같은 모바일 기기를 제어하는 운영체제를 말한다. 이는 PC를 제어하고 관리하는 운영체제와는 다르며, 대표적으로 안드로이드, iOS, 워크플레이스 OS 등이 있다. 또한, 이들 운영체제는 소스가 공개된 개방형 시스템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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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정보통신 이해

21. LAN 환경에서 인터넷을 이용하기 위해 반드시 설정해야 하는 정보로 옳지 않은 것은?

  1. IP 주소
  2. NetBEUI
  3. 게이트웨이
  4. 서브넷 마스크
(정답률: 45%)
  • NetBEUI는 LAN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며, 인터넷을 이용하기 위해 설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옳지 않은 정보는 "NetBEUI"입니다. IP 주소, 게이트웨이, 서브넷 마스크는 인터넷을 이용하기 위해 반드시 설정해야 하는 정보입니다. IP 주소는 컴퓨터를 식별하기 위한 주소이며, 게이트웨이는 LAN과 인터넷을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서브넷 마스크는 IP 주소를 네트워크 부분과 호스트 부분으로 나누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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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1인 미디어
  2. 1인 커뮤니티
  3. 포탈 서비스
  4. 정보 공유
(정답률: 60%)
  • "포탈 서비스"는 SNS의 특징이 아닙니다. 포탈 서비스는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말하며, SNS는 사용자들이 서로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플랫폼입니다. 따라서 "포탈 서비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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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의 IP 주소체계 중 국가나 대형 통신망에서 사용되는 것은?

  1. A Class
  2. B Class
  3. C Class
  4. D Class
(정답률: 74%)
  • 국가나 대형 통신망에서 사용되는 IP 주소체계는 A Class입니다. 이는 A Class가 8비트의 네트워크 식별자와 24비트의 호스트 식별자를 가지고 있어 대규모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A Class는 1.0.0.0부터 126.0.0.0까지의 주소 범위를 가지고 있어 매우 넓은 범위의 IP 주소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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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프로토콜의 종류로 옳지 않은 것은?

  1. TCP/IP
  2. FTP
  3. HTTP
  4. ASP
(정답률: 70%)
  • ASP는 프로토콜이 아니라 Active Server Pages의 약자로, 서버 측 스크립트 기술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은 ASP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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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네트워크 전송 방식 중에서 양쪽 방향으로 통신의 동시 전송이 가능한 방식으로 옳은 것은?

  1. 단방향 통신
  2. 양방향 통신
  3. 반이중 통신
  4. 전이중 통신
(정답률: 56%)
  • 전이중 통신은 양쪽 방향으로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이는 데이터를 보내는 쪽과 받는 쪽이 동시에 통신할 수 있기 때문에 통신 속도가 빠르고 효율적입니다. 반면, 단방향 통신은 한쪽 방향으로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고, 양방향 통신은 한 번에 한쪽 방향으로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반이중 통신은 양쪽 방향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지만, 한 번에 한쪽 방향으로만 전송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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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하나의 회선에 음성, 데이터, 문자, 동영상 등을 통합하여 고속으로 전송하는 통신망으로 옳은 것은?

  1. MAN
  2. WAN
  3. VAN
  4. ISDN
(정답률: 62%)
  • ISDN은 Integrated Services Digital Network의 약자로, 음성, 데이터, 문자, 동영상 등을 하나의 회선으로 통합하여 고속으로 전송하는 통신망입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ISDN이 하나의 회선으로 다양한 종류의 정보를 통합하여 전송하는 통신망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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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서로 다른 단말기에서 동일한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PC나 TV, 휴대폰 등에서 동일한 콘텐츠를 끊김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옳은 것은?

  1. 스마트 TV
  2. N 스크린 서비스
  3. 미라캐스트
  4. 위성방송 서비스
(정답률: 46%)
  • 정답: N 스크린 서비스

    설명: N 스크린 서비스는 서로 다른 단말기에서 동일한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PC나 TV, 휴대폰 등에서 동일한 콘텐츠를 끊김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네이버가 제공하는 멀티미디어 플랫폼으로, 사용자가 가입하면 PC,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 TV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동일한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서로 다른 단말기에서 동일한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N 스크린 서비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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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특정 운영체제에서만 동작하는 웹브라우저로 옳은 것은?

  1. 크롬
  2. 파이어폭스
  3. 사파리
  4. 오페라
(정답률: 40%)
  • 사파리는 애플의 운영체제인 macOS와 iOS에서만 공식적으로 지원되는 웹브라우저입니다. 따라서 다른 운영체제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거나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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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은 상태에서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하는 용어로 옳은 것은?

  1. 클라우드 컴퓨팅
  2. 유비쿼터스
  3. 소셜네트워크
  4. 포털사이트
(정답률: 67%)
  • 정답: 유비쿼터스

    설명: 유비쿼터스는 사용자가 인식하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합니다. 이는 모바일 기술과 무선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으로 가능해졌으며,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정보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유비쿼터스와는 다른 개념이므로 정답은 유비쿼터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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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서비스의 성격이 나머지 셋과 다른 것은?

  1. 인스타그램
  2. 페이스북
  3. 싸이월드
  4. 카카오톡
(정답률: 77%)
  • 카카오톡은 실시간 채팅과 메시지 전송을 중심으로 한 메신저 서비스이며, 나머지 세 서비스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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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정보사회 이해

31. 다음 중 지적재산권의 침해 대응에 관한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지적재산 손해배상 소송
  2. 지적재산권 포기
  3. 지적재산권의 불법 유통
  4. 타인의 지적재산권 남용
(정답률: 74%)
  • "지적재산 손해배상 소송"은 지적재산권이 침해되어 손해가 발생한 경우, 손해를 입은 측이 침해를 일으킨 상대방에 대해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소송 절차입니다. 이 방법은 침해를 일으킨 상대방에게 경고나 합의 등으로 해결할 수 없을 경우, 법적인 조치를 취하여 손해를 보상받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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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악성 코드의 종류로 옳지 않은 것은?

  1. 크래킹
  2. 컴퓨터 바이러스
  3. 스파이웨어
  4. 트로이 목마
(정답률: 79%)
  • "크래킹"은 악성 코드의 종류가 아닙니다. 크래킹은 소프트웨어나 시스템의 보안을 우회하거나 해킹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따라서 악성 코드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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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온라인을 통해 상대방과 대화할 때 취해야 할 행동으로 옳은 것은?

  1. 비속어 등을 활용하여 상대방과의 친근감을 높인다.
  2. 다양한 약어(약칭)은 상호 의사전달에 큰 도움을 준다.
  3. 이모티콘은 많으면 많을수록 인격을 높이는데 유리하다.
  4. 타인의 입장을 고려하여 불쾌한 언어 사용을 삼간다.
(정답률: 78%)
  • 정답은 "타인의 입장을 고려하여 불쾌한 언어 사용을 삼간다." 이다. 온라인 대화에서는 상대방의 표정이나 목소리를 볼 수 없기 때문에 언어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 불쾌한 언어를 사용하면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으며, 대화가 불필요하게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여 적절한 언어 선택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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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인터넷 중독의 예방과 치료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컴퓨터는 공개된 공간에 설치한다.
  2. 규칙적인 인터넷 사용 계획을 세우고 목적 없는 웹서핑은 하지 않는다.
  3. 온라인 공간에서의 대인 관계를 확대한다.
  4. 인터넷 중독에 대한 가족 단위의 치료와 노력을 한다.
(정답률: 76%)
  • "온라인 공간에서의 대인 관계를 확대한다."는 인터넷 중독 예방과 치료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인터넷 중독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온라인에서의 대인 관계에 의존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관계를 더욱 강화하면 오히려 중독의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다. 대신에 현실 세계에서의 대인 관계를 강화하고, 인터넷 사용 시간을 제한하며, 목적 없는 웹서핑을 하지 않는 등의 방법으로 예방과 치료를 해야 한다. 또한, 가족 단위의 치료와 노력도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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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정보사회의 정의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컴퓨터와 통신 기술이 결합하여 정보의 수집, 가공, 유통 능력이 획기적으로 증대되어 정보의 가치가 중요해지는 사회이다.
  2. 건물 내외, 길거리, 상점, 일반가정 등 우리가 일상적으로 접하는 장소 어디서나 감시의 대상이 되는 사회이다.
  3.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고 가치있는 정보를 창출 하여 윤택한 생활을 할 수 있는 사회이다.
  4. 정보가 전 산업 분야의 중심이 되는 사회이다.
(정답률: 70%)
  • 정보가 전 산업 분야의 중심이 되는 사회이다. - 이는 정보사회의 정의와는 관련이 없는 산업 분야의 중심이 되는 것이므로 정보사회의 정의로 보기 어렵습니다.

    건물 내외, 길거리, 상점, 일반가정 등 우리가 일상적으로 접하는 장소 어디서나 감시의 대상이 되는 사회이다. - 이는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감시가 쉬워졌고, 개인정보 보호 등의 이슈가 대두되는 정보사회의 특징을 잘 나타내는 정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정보가 전 산업 분야의 중심이 되는 사회이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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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저작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저작물의 원본이나 그 복제물에 저작자로서의 실명 또는 널리 알려진 이명(예명, 아호, 약칭 등) 이 일반적인 방법으로 표시된 자
  2. 저작물을 공연 또는 공중 송신하는 경우에 저작자로서의 실명 또는 널리 알려진 이명(예명, 아호, 약칭 등)으로서 표시된 자
  3. 저작물의 원본이나 그 복제물에 저작자의 표시가 없는 저작물의 경우는 발행자 또는 공연자로 표시된 자가 저작권을 가지는 것으로 추정한다.
  4. 법인 등의 명의로 공표되는 업무상 저작물의 저작자는 계약 또는 근무 규칙 등으로 정함이 없을 때에는 저작하는데 가장 많은 공헌을 한 사람이 저작권자가 된다.
(정답률: 37%)
  • "법인 등의 명의로 공표되는 업무상 저작물의 저작자는 계약 또는 근무 규칙 등으로 정함이 없을 때에는 저작하는데 가장 많은 공헌을 한 사람이 저작권자가 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이유는 법인 등의 명의로 공표되는 업무상 저작물의 경우, 해당 법인이나 단체가 저작권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개인이 아닌 법인이나 단체가 저작권자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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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사이버 범죄의 유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
  2. 음란물 유통
  3. 바이러스 제작 및 유포
  4. 대용량 이메일 발송
(정답률: 78%)
  • 대용량 이메일 발송은 사이버 범죄의 유형으로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스팸 메일을 대량으로 발송하여 수신자의 이메일 서버를 과부하시키거나, 악성코드를 첨부하여 수신자의 컴퓨터를 감염시키는 등의 피해를 입힐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는 사이버 범죄의 범주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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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게시판 이용의 네티켓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내용을 명확하게 작성한다.
  2. 문법에 맞는 표현을 사용한다.
  3. 내용은 되도록 간결하고 명료하게 작성한다.
  4. 은어를 많이 사용하여 친근감을 준다.
(정답률: 80%)
  • 은어를 많이 사용하여 친근감을 준다는 것은 네티켓과는 관련이 없는 것이다. 오히려 네티켓에서는 간결하고 명료한 표현을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따라서 정답은 "은어를 많이 사용하여 친근감을 준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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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개인정보 침해 예방과 대응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개인정보처리방침 및 이용약관을 꼼꼼하게 살핀다.
  2. 비밀번호는 주기적으로 변경한다.
  3. 회원가입은 주민번호 대신 i-PIN을 사용한다.
  4. 금융거래는 PC방에서 이용한다.
(정답률: 83%)
  • "금융거래는 PC방에서 이용한다."는 개인정보 침해 예방과 대응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PC방은 공공장소이며, 다른 사람들이 사용한 컴퓨터에서 개인정보가 유출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개인정보를 다루는 금융거래는 개인 PC나 스마트폰 등 개인적인 기기에서 이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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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공인인증서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한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정보 공유를 위해 공인인증서를 친구에게 대여한다.
  2. 공인인증서를 분실하였을 경우 주민센터에서 재발급 받는다.
  3.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변경한다.
  4. 공용 PC에 공인인증서를 저장하여 사용한다.
(정답률: 73%)
  • 공인인증서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이는 해커나 악성코드 등에 의한 공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변경하면 해커가 이전에 탈취한 비밀번호를 사용하여 공인인증서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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