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T 정보통신상식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9-11-30)

DIAT 정보통신상식
(2019-11-3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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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컴퓨터 이해

1. 다음 중 자료(Data)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정보와 같은 의미이다.
  2. 의사 결정에 도움을 준다.
  3. 정보를 처리해서 얻을 수 있는 결과이다.
  4. 단순한 관찰이나 측정을 통해 수집된 사실이나 값이다.
(정답률: 65%)
  • 자료(Data)는 단순한 관찰이나 측정을 통해 수집된 사실이나 값이다. 즉, 어떤 사실이나 값이 수집되어 저장된 것을 말한다. 이 자료는 정보를 처리해서 얻을 수 있는 결과를 제공하며, 의사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단순한 관찰이나 측정을 통해 수집된 사실이나 값이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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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정보의 최소 표현 단위로, 2진수 0 또는 1을 표현하는 것은?

  1. 비트(Bit)
  2. 레코드(Record)
  3. 워드(Word)
  4. 파일(File)
(정답률: 82%)
  • 정보의 최소 표현 단위는 비트(Bit)이다. 이는 2진수 0 또는 1로 표현되며, 컴퓨터에서 모든 정보는 이러한 비트들의 조합으로 표현된다. 따라서 비트는 컴퓨터에서 정보를 처리하고 저장하는 데 필수적인 단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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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중앙처리장치(CPU)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연산기능
  2. 삭제기능
  3. 제어기능
  4. 전달기능
(정답률: 73%)
  • CPU는 데이터를 처리하고 연산하는 연산기능,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제어기능, 데이터를 주고받는 전달기능을 수행합니다. 하지만 CPU는 데이터를 삭제하는 기능은 수행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삭제기능"이 중앙처리장치(CPU)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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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기억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ROM은 저장된 내용을 읽을 수만 있는 읽기 전용 기억장치이다.
  2. 주기억장치는 현재 수행 중인 프로그램 및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한다.
  3. 보조기억장치는 주기억장치에 비해 속도가 빠르다.
  4. RAM은 전원이 차단되면 기억된 내용이 지워지는 휘발성 기억장치이다.
(정답률: 60%)
  • "보조기억장치는 주기억장치에 비해 속도가 빠르다." 설명이 옳지 않다. 보조기억장치는 주기억장치에 비해 속도가 느리다. 이유는 보조기억장치는 주기억장치와 달리 직접적으로 CPU와 통신하지 않고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 주기억장치를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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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입력장치에 해당하는 것은?

  1. 플로터
  2. 모니터
  3. 바코드 판독기
  4. 프린터
(정답률: 72%)
  • 바코드 판독기는 데이터를 입력하는 장치로, 바코드를 스캔하여 숫자나 문자로 변환하여 컴퓨터에 입력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입력장치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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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특정 분야의 업무를 처리하기 위한 응용 소프트웨어로 옳지 않은 것은?

  1. 스프레드시트
  2. 워드프로세서
  3. 프리젠테이션
  4. 서비스 프로그램
(정답률: 73%)
  • "서비스 프로그램"은 특정 분야의 업무를 처리하기 위한 응용 소프트웨어가 아닙니다. 서비스 프로그램은 컴퓨터 시스템의 기능을 제어하거나 관리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백신 프로그램, 방화벽 프로그램, 웹 서버 프로그램 등이 서비스 프로그램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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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유틸리티 프로그램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V3
  2. 포토샵
  3. 알집
  4. FTP
(정답률: 32%)
  • 포토샵은 그래픽 디자인 및 이미지 편집에 사용되는 프로그램으로, 다른 세 가지 프로그램은 파일 압축, 파일 전송, 보안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유틸리티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포토샵이 가장 거리가 먼 유틸리티 프로그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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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알고리즘의 표현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리젠테이션
  2. 자연어
  3. 순서도
  4. 의사코드
(정답률: 74%)
  • 정답은 "프리젠테이션"입니다.

    프리젠테이션은 알고리즘의 표현 방법이 아니라, 알고리즘을 설명하거나 발표할 때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자연어, 순서도, 의사코드는 모두 알고리즘을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 자연어: 일반적인 언어로 알고리즘을 설명하는 방법
    - 순서도: 그림과 화살표 등을 이용하여 알고리즘의 흐름을 나타내는 방법
    - 의사코드: 프로그래밍 언어와 유사한 형태로 알고리즘을 표현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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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운영체제 성능 평가 요소 중 수치가 낮을 수록 좋은 것은?

  1. 신뢰도
  2. 처리능력
  3. 응답시간
  4. 사용 가능도
(정답률: 67%)
  • 응답시간이 낮을수록 시스템이 빠르게 반응하므로 사용자 경험이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치가 낮을수록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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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운영체제의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처리능력 향상
  2. 응답시간 향상
  3. 신뢰도 향상
  4. 사용 가능도 향상
(정답률: 56%)
  • 운영체제의 목적 중에서 "응답시간 향상"은 다른 세 가지 목적과는 거리가 먼다. 이는 운영체제가 사용자의 요청에 대해 빠르게 응답하고 작업을 처리하는 데 초점을 둔 것이기 때문이다. 처리능력 향상, 신뢰도 향상, 사용 가능도 향상은 모두 시스템 전반적인 안정성과 성능을 향상시키는 목적을 가지고 있지만, 응답시간 향상은 사용자 경험과 직결되는 목적이다. 따라서, 운영체제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과 알고리즘을 사용하며, 이를 통해 사용자에게 빠르고 안정적인 시스템 환경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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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하나의 중앙처리장치를 이용하여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처리하는 방식은?

  1. 병렬 처리 시스템
  2.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3. 분산 처리 시스템
  4. 시분할 시스템
(정답률: 55%)
  •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은 하나의 중앙처리장치를 이용하여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위해 CPU는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번갈아가며 실행하며, 실행 중인 프로그램이 입출력 등의 이유로 대기 상태가 되면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CPU의 활용도를 높이고,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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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자료를 일정량 또는 일정 기간 동안 모아 두었다가 일정한 시간이 되면 한꺼번에 처리하는 방식을 적용한 서비스로 옳은 것은?

  1. 레이더 추적기
  2. 항공기 예약 서비스
  3. 은행 온라인 서비스
  4. 급여 정산 서비스
(정답률: 77%)
  • 급여 정산 서비스는 일정 기간 동안 모아둔 급여 정보를 한꺼번에 처리하는 방식을 적용한 서비스이다. 다른 서비스들은 실시간으로 정보를 처리하거나 예약을 바로 처리하는 방식을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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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윈도우 운영체제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UNIX를 기반으로 한다.
  2. GUI(Graphic User Interface)를 지원한다.
  3. 다중 작업 시스템(Multi-tasking System)이다.
  4. OLE(Object Linking and Embedding)를 지원한다.
(정답률: 59%)
  • "OLE(Object Linking and Embedding)를 지원한다."는 윈도우 운영체제에 대한 설명이 아닙니다.

    윈도우 운영체제는 UNIX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는 초기에는 MS-DOS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하였으나, 1990년대 중반부터는 UNIX와 유닉스 계열 운영체제의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개발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윈도우 운영체제는 안정성과 보안성이 향상되었으며, 다양한 기능과 프로그램을 지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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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윈도우(Windows) 운영체제의 그림판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비트맵 형식의 그림을 그릴 수 있다.
  2. BMP 형식으로만 저장이 가능하다.
  3. 텍스트 삽입 기능을 이용하여 글씨를 입력할 수 있다.
  4. 그림의 일부를 잘라낼 수 있다.
(정답률: 71%)
  • BMP 형식으로만 저장이 가능하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그림판 프로그램은 BMP, JPEG, GIF, PNG 등 다양한 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BMP 형식은 비교적 용량이 크고 압축률이 낮아서 다른 형식에 비해 저장 용량이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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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사에서 개발한 모바일 운영체제로 옳은 것은?

  1. iOS
  2. 윈도우 모바일
  3. 라즈베리
  4. 안드로이드
(정답률: 74%)
  • 정답: 윈도우 모바일

    설명: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한 모바일 운영체제는 윈도우 모바일입니다. iOS는 애플사에서, 안드로이드는 구글에서 개발한 운영체제이며, 라즈베리는 컴퓨터의 하드웨어 플랫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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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멀티미디어의 형태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음성서비스가 지원되는 동화이야기
  2. 자막이 포함된 동영상
  3. 실사진으로 구성한 애니메이션
  4. 두개의 이미지를 합성한 사진
(정답률: 74%)
  • 두개의 이미지를 합성한 사진이 가장 멀티미디어의 형태에서 거리가 먼 것은, 다른 것들은 모두 여러 가지 미디어를 조합하여 만들어진 것이지만, 합성된 이미지는 이미지 자체만으로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것들은 음성, 동영상, 애니메이션 등 여러 가지 미디어를 사용하여 만들어졌지만, 합성된 이미지는 이미지를 합성하는 기술을 사용하여 만들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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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멀티미디어 기술이 발전하게 된 배경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디지털 데이터 기술의 발전
  2. 고속 통신기술의 실현
  3. 아날로그 데이터 기술의 향상
  4. 하드웨어 기술의 발전
(정답률: 71%)
  • 아날로그 데이터 기술의 향상은 멀티미디어 기술 발전의 배경이 아닙니다. 멀티미디어 기술은 디지털 데이터 기술의 발전과 고속 통신기술의 실현, 그리고 하드웨어 기술의 발전 등 다양한 기술적 요인들이 결합하여 발전하게 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아날로그 데이터 기술의 향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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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중 프리미어(Premiere)를 이용한 작업 분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사운드 편집
  2. 비디오 및 영화 제작
  3. 이미지 편집
  4. 3D 그래픽 편집
(정답률: 74%)
  • 프리미어(Premiere)는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로, 비디오 및 영화 제작 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비디오 클립을 편집하고, 효과를 추가하며, 오디오와 비디오를 동기화시키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디오 및 영화 제작 분야에서 프리미어를 이용한 작업이 가장 알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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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동영상을 압축하고 코드로 표현하는 방법의 표준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동영상 전문 그룹은?

  1. BMP
  2. JPEG
  3. MPEG
  4. DIV
(정답률: 50%)
  • MPEG은 Moving Picture Experts Group의 약자로, 동영상을 압축하고 코드로 표현하는 방법의 표준을 만드는 전문 그룹입니다. 따라서 동영상을 압축하고 표현하는 데 있어서 MPEG은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표준이며,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호환성이 높습니다. BMP, JPEG, DIV는 이미지 파일 형식이며, 동영상을 압축하고 표현하는 데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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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DSP(Digital Signal Processor)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디지털 신호를 전담하여 처리해주는 프로세서이다.
  2. 디지털 신호를 기계장치가 빠르게 처리해줄 수 있도록 한다.
  3. CPU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사운드, 그래픽 등 처리시간이 많이 걸리는 데이터를 별도의 칩에서 처리한다.
  4.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화하는 음성 코딩에 사용하기도 한다.
(정답률: 66%)
  •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화하는 음성 코딩에 사용하기도 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DSP는 디지털 신호를 처리하는데 사용되며,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화하는 것은 DAC(Digital-to-Analog Converter)의 역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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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정보통신 이해

21. 다음 통신방식 중 양쪽 방향으로 전송이 가능하지만, 동시에 양쪽 방향으로 전송하는 것은 불가능한 네트워크 전송 방식은?

  1. 단방향 통신
  2. 쌍방향 통신
  3. 전이중 통신
  4. 반이중 통신
(정답률: 65%)
  • 반이중 통신은 양쪽 방향으로 전송이 가능하지만, 동시에 양쪽 방향으로 전송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는 전송하는 쪽과 수신하는 쪽이 동시에 데이터를 보내면 충돌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반이중 통신은 전송과 수신이 번갈아가며 이루어지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무전기나 대화형 채팅 프로그램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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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네트워크 장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리피터는 적절한 전송 경로를 선택하고 해당 경로로 데이터를 전달하는 장비이다.
  2. 브리지는 동종의 LAN과 LAN을 상호 연결하는 장비이다.
  3. 허브는 가까운 거리의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비이다.
  4. 게이트웨이는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망을 연결하는 장비이다.
(정답률: 48%)
  • 리피터는 적절한 전송 경로를 선택하고 해당 경로로 데이터를 전달하는 장비가 아니라, 신호를 증폭하여 전송 거리를 늘리는 역할을 하는 장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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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중앙 컴퓨터를 중심으로 노드들이 포인트 투 포인트 방식으로 연결된 네트워크 토폴로지는?

  1. 성형
  2. 링형
  3. 계층형
  4. 망형
(정답률: 40%)
  • 중앙 컴퓨터를 중심으로 노드들이 포인트 투 포인트 방식으로 연결된 네트워크 토폴로지는 "성형"이다. 이는 중앙 컴퓨터가 모든 노드들을 직접적으로 연결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통신이 중앙 컴퓨터를 거쳐 이루어지는 형태를 띄고 있다. 따라서 네트워크의 구성이 단순하고 유지보수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중앙 컴퓨터에 장애가 발생하면 전체 네트워크가 마비될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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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인터넷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기원은 1969년 미국 국방성의 지원으로 미국의 4개의 대학을 연결하기 위해 구축한 알파넷(ARPANET)이다.
  2. 인터넷은 각 나라마다 중앙행정기관을 통해서 모든 활동이 통제되고 있다.
  3. 인터넷에 접속하는 방법은 전용선에 의한 IP 접속과 전화 회선을 이용한 다이얼 업 IP 접속이 있다.
  4. NSFNET는 전미국 내의 5개소의 슈퍼컴퓨터 센터를 상호 접속하기 위하여 구축되었다.
(정답률: 58%)
  • "인터넷은 각 나라마다 중앙행정기관을 통해서 모든 활동이 통제되고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인터넷은 분산형 구조를 가지고 있어 중앙행정기관이나 통제기관이 없다. 따라서 인터넷은 자유롭게 정보를 교환하고 사용자가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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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IPv4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32비트 크기로 구성된다.
  2. 8비트씩 4개의 필드로 구성되어 있다.
  3. 각 필드는 마침표로 구분된다.
  4. 주소 값은 1에서 256으로 표시된다.
(정답률: 59%)
  • 주소 값은 1에서 256으로 표시되는 것은 옳지 않은 설명이다. IPv4 주소 값은 0부터 255까지의 10진수로 표시된다. 이는 8비트가 표현할 수 있는 최대값이 255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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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인터넷 상에서 하이퍼텍스트를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로 옳은 것은?

  1. FTP
  2. HTTP
  3. TCP
  4. IP
(정답률: 67%)
  • HTTP는 HyperText Transfer Protocol의 약자로, 인터넷 상에서 하이퍼텍스트를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HTTP는 웹 브라우저와 웹 서버 간의 통신을 위해 사용되며,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요청을 보내면 서버는 요청에 대한 응답을 보내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HTTP가 인터넷 상에서 하이퍼텍스트를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로 옳은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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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전자우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거리의 제한이 없이 보낼 수 있다.
  2. 동일한 내용을 여러 사람에게 동시에 전송할 수 있다.
  3. 외국으로 보내는 경우에는 요금을 지불한다.
  4. 전자우편 주소만 알면 누구에게도 보낼 수 있다.
(정답률: 73%)
  • "외국으로 보내는 경우에는 요금을 지불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잘못된 정보이며, 전자우편은 국제적으로 표준화되어 있어서 국내와 해외 모두 무료로 보낼 수 있다. 다만, 일부 서비스에서는 용량이나 기타 제한사항에 따라 요금이 부과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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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 Social Networking Servic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1인 미디어, 1인 커뮤니티의 개념이다.
  2. 개인간 정보 공유 등을 포괄한다.
  3. 개인의 일상적 정보는 나누지 않는다.
  4. 친구관계를 넓힐 것을 목적으로 개설된 커뮤니티형 서비스이다.
(정답률: 59%)
  • "개인의 일상적 정보는 나누지 않는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SNS는 개인간 정보 공유를 포함하며, 많은 사용자들이 일상적인 사진, 글 등을 공유하고 있다. 따라서 이 설명은 부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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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VoLT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전파나 적외선 전송 방식을 이용하여 일정 거리안에서 무선 인터넷을 할 수 있는 근거리 통신망을 칭하는 기술이다.
  2. 바코드보다 훨씬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는 격자무늬의 2차원 코드이다.
  3. 4세대(4G) 이동통신인 롱텀에볼루션(LTE)망을 이용해 음성통화를 할 수 있는 서비스다.
  4. 인터넷 망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정답률: 58%)
  • VoLTE는 4세대(4G) 이동통신인 롱텀에볼루션(LTE)망을 이용해 음성통화를 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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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하나의 기기와 서비스에 모든 정보통신기술을 묶은 새로운 형태의 융합 상품을 뜻하는 것은?

  1. 소셜미디어
  2. 클라우드 컴퓨팅
  3. N 스크린 서비스
  4. 디지털 컨버전스
(정답률: 48%)
  • 디지털 컨버전스는 모든 정보통신기술을 하나의 기기와 서비스에 묶어 새로운 형태의 융합 상품을 만드는 것을 뜻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소셜미디어, 클라우드 컴퓨팅, N 스크린 서비스로, 이들은 각각 다른 기술이나 서비스를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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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정보사회 이해

31. 다음 중 정보 산업의 미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정보 산업 기술이 융합된다.
  2.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정보의 생산이 제한된다.
  3. 새로운 정보의 생산이 가속화된다.
  4. 정보의 생산, 가공, 유통과 관련된 다양한 직업이 생긴다.
(정답률: 65%)
  •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정보의 생산이 제한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이는 정보 산업의 특징 중 하나로, 인터넷과 같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언제 어디서든 정보를 생산하고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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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누구에게나 개방된 사이버 공간을 의미하는 것은?

  1. 가상의 공간
  2. 수평의 공간
  3. 자유의 공간
  4. 참여의 공간
(정답률: 50%)
  • 정답: 참여의 공간

    설명: 참여의 공간은 누구에게나 개방되어 있으며,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하고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이는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며 함께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참여의 공간은 민주주의와 상호작용, 협력과 창의성을 촉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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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네티켓의 핵심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인터넷의 역기능을 순화하기 위하여 미국의 버지니아 셰어 교수가 제시하였다.
  2. 사이트 운영자나 동호회 시샵에게는 권한이 있으므로 회원정보를 개인 용도로 사용해도 된다.
  3. 누구나 처음에는 인터넷 초보자이므로 누군가 실수를 할 때에는 그것에 관해 친절을 베풀 줄 알아야 한다.
  4. 다양한 네티즌들이 만날 수 있는 사이버 공간에 서는 논쟁이 있을 수 있으며, 논쟁을 할 때는 이성적이고 논리적으로 해야 한다.
(정답률: 69%)
  • "사이트 운영자나 동호회 시샵에게는 권한이 있으므로 회원정보를 개인 용도로 사용해도 된다."는 네티켓의 핵심원칙과 전혀 관련이 없으며, 옳지 않은 설명이다. 네티켓의 핵심원칙은 인터넷 사용자들 간의 예의와 상호 존중, 논리적인 논쟁 등을 지향하는 것이다. 회원정보의 개인 용도로 사용하는 것은 개인정보보호법 등 법적인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옳지 않은 행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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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인터넷 중독에 따른 문제 행동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일탈행동 및 현실 구분 장애
  2. 강박적 사용과 집착
  3. 자기 통제력 강화
  4. 내성과 금단
(정답률: 67%)
  • 인터넷 중독에 따른 문제 행동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자기 통제력 강화"입니다. 이는 인터넷 중독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 행동들과는 반대로, 자신의 통제력을 강화하여 인터넷 사용을 조절하고 균형있는 삶을 유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인터넷 중독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 행동들을 나타내는데, 일탈행동 및 현실 구분 장애는 현실과 가상 세계의 경계를 헷갈려하는 문제, 강박적 사용과 집착은 인터넷 사용에 대한 강한 욕구와 중독적인 행동을 보이는 문제, 내성과 금단은 인터넷 사용을 제한하거나 중단하기 어려운 문제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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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관리자 권한 없이도 특정서버에 처리 할 수 없을 정도의 대량 접속 신호를 한꺼번에 보내 해당 서버가 마비되도록 하는 해킹 기법으로 옳은 것은?

  1. 스푸핑
  2. 스니핑
  3. 세션 하이재킹
  4. 서비스 거부 공격
(정답률: 58%)
  • 서비스 거부 공격은 대량의 접속 요청을 보내 해당 서버가 처리하지 못하도록 만들어 서비스를 마비시키는 공격 기법입니다. 따라서, 관리자 권한 없이도 가능하며, 서버의 성능을 고려하지 않고 대량의 접속 요청을 보내기 때문에 서버가 마비될 수 있습니다. 스푸핑은 IP나 MAC 주소를 변조하여 다른 사람으로 위장하는 공격 기법이고, 스니핑은 네트워크 상에서 데이터를 가로채는 공격 기법입니다. 세션 하이재킹은 인증된 사용자의 세션을 탈취하여 해당 사용자로 위장하여 시스템에 접근하는 공격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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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사이버 범죄 예방 및 대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패스워드는 정기적으로 변경하여 관리한다.
  2. 다운로드한 프로그램이나 파일은 반드시 백신으로 진단해 본 후 이용한다.
  3. 목적이 불분명한 실행 코드는 유포 후 여러사람에게 판단받을 수 있도록 한다.
  4. 해킹 방지 시스템을 설치한다.
(정답률: 65%)
  • "목적이 불분명한 실행 코드는 유포 후 여러사람에게 판단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옳지 않은 예방 및 대책입니다. 이는 악성 코드나 바이러스 등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파하는 것과 같은 행동이며, 사이버 범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코드는 반드시 삭제하거나,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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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예방과 대응 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개인정보는 친구에게도 알려주지 않는다.
  2. PC방에서는 하드디스크에 공인인증서를 복사하여 사용한다.
  3. 출처가 명확하지 않은 자료는 다운로드하지 않는다.
  4. 비밀번호는 영문, 숫자, 기호 등의 조합을 이용한다.
(정답률: 77%)
  • 정답: PC방에서는 하드디스크에 공인인증서를 복사하여 사용한다.

    이유: PC방에서는 공용 컴퓨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개인정보가 유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를 포함한 모든 개인정보를 PC방에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PC방에서는 개인정보를 저장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며, 공인인증서를 복사하여 사용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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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전자서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자문서를 작성한 작성자의 신원과 해당 전자 문서의 그 작성자가 동일함을 증명할 수는 없다.
  2. 전자민원서비스에서 사용된다.
  3. 한 쌍의 전자 서명키를 사용하여 자신을 증명한다.
  4. 인터넷 뱅킹에서 사용되는 기술이다.
(정답률: 48%)
  • 한 쌍의 전자 서명키를 사용하여 자신을 증명하는 것은 전자서명의 기술적인 방법 중 하나일 뿐이지만, 전자서명이 작성자의 신원과 해당 전자 문서의 작성자가 동일함을 증명할 수 없는 것은 기술적 한계 때문이다. 이는 전자서명이 물리적 서명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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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지식재산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지식재산권은 관련 법령으로 보호한다.
  2. 경제적 손실 없이 창작 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3. 지식재산권은 저작권, 산업재산권, 신지식재산권으로 구분된다.
  4. 정보사회에서 지식재산권은 오히려 창작활동에 지장을 초래한다.
(정답률: 73%)
  • 정보사회에서 지식재산권은 오히려 창작활동에 지장을 초래한다는 설명이 옳지 않다. 이는 오히려 지식재산권이 창작자의 창작활동을 보호하고 경제적 보상을 제공하여 창작활동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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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지식재산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저작권
  2. 신지식재산권
  3. 청구권
  4. 산업재산권
(정답률: 63%)
  • 청구권은 지식재산권의 범주에 속하지 않습니다. 청구권은 채권의 일종으로, 채무자에 대해 채권자가 채무의 이행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따라서 청구권은 지식재산권과는 별개의 법적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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