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8-17)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구)
(2014-08-1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멀티미디어개론

1. 이메일 보안기술 중 하나인 PGP(Pretty Good Privacy)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개인이 개발한 보안기술이다.
  2. 전자우편의 수신부인 방지를 지원한다.
  3. 기밀성과 무결성 등을 지원한다.
  4. RSA와 IDEA 등의 암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정답률: 92%)
  • "전자우편의 수신부인 방지를 지원한다."는 PGP의 기능 중 하나가 아니라 잘못된 설명입니다. PGP는 개인이 개발한 보안기술이며, 기밀성과 무결성 등을 지원하며 RSA와 IDEA 등의 암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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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데이터 암호를 위한 공개 Key 알고리즘에 속하는 것은?

  1. DES
  2. SEED
  3. RSA
  4. RCA
(정답률: 84%)
  • RSA는 공개 Key 알고리즘 중 하나로,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복호화하는 데에 공개 Key와 개인 Key를 사용합니다. 이 중 공개 Key는 모두에게 공개되어 있으며, 개인 Key는 해당 데이터를 소유한 사람만이 가지고 있습니다. RSA는 대표적인 공개 Key 알고리즘 중 하나이며, 안전하고 신뢰성이 높은 암호화 방식으로 널리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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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악성코드(프로그램) 중 인터넷 또는 네트워크를 통해서 컴퓨터에서 컴퓨터로 전파되는 프로그램으로 다른 컴퓨터의 취약점을 이용하여 스스로 자신을 복제해서 전파되거나 메일로 전파되는 것은?

  1. 디도스
  2. 백도어
  3. 트로이 목마
(정답률: 90%)
  • 정답은 "웜"입니다. 웜은 인터넷이나 네트워크를 통해 자신을 복제하여 전파하는 악성코드입니다. 따라서 다른 컴퓨터의 취약점을 이용하여 스스로 전파되거나 메일로 전파됩니다. 이와 달리 디도스는 대상 서버에 대량의 요청을 보내서 서비스를 마비시키는 공격 방식이며, 백도어는 불법적으로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는 문을 만들어 놓는 악성코드입니다. 트로이 목마는 유용한 프로그램으로 위장하여 사용자의 정보를 수집하거나 시스템을 제어하는 악성코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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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모바일 TV 미디어와 관련이 없는 것은?

  1. MMS
  2. DMB
  3. DVB-H
  4. Media FLO
(정답률: 92%)
  • MMS는 멀티미디어 메시지 서비스로, 휴대폰으로 사진, 동영상, 음성 등의 멀티미디어 파일을 주고받는 기능이지만, TV 미디어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반면 DMB, DVB-H, Media FLO은 모바일 TV 미디어 서비스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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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하이퍼미디어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리스트
  2. 링크
  3. 앵커
  4. 노드
(정답률: 72%)
  • 리스트는 하이퍼미디어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하이퍼미디어의 기본적인 구성 요소는 링크, 앵커, 노드 등이 있습니다. 리스트는 하이퍼미디어에서 정보를 구조화하고 표시하는 데 사용될 수 있지만, 기본적인 구성 요소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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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IP 주소 190.0.46.201의 기본 마스크는?

  1. 255.0.0.0
  2. 255.255.0.0
  3. 255.255.255.0
  4. 255.255.255.255
(정답률: 67%)
  • IP 주소 190.0.46.201은 클래스 B 주소이므로 기본 마스크는 255.255.0.0입니다. 클래스 B 주소는 첫 번째 두 개의 옥텟이 네트워크 ID를 나타내고, 세 번째와 네 번째 옥텟이 호스트 ID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기본 마스크는 첫 번째 두 개의 옥텟을 모두 255로 설정하여 네트워크 ID를 나타내고, 나머지 두 개의 옥텟을 0으로 설정하여 호스트 ID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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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LAN 관련 프로토콜 중 CSMA/CD에 대한 프로토콜은?

  1. IEEE 802.9
  2. IEEE 802.6
  3. IEEE 802.5
  4. IEEE 802.3
(정답률: 50%)
  • CSMA/CD는 Ethernet LAN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로, 충돌을 감지하고 충돌이 발생한 경우에는 일정 시간 동안 대기한 후에 다시 전송을 시도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CSMA/CD 방식을 사용하는 Ethernet LAN의 표준은 IEEE 802.3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IEEE 802.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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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UNIX 시스템의 구성요소가 아니 것은?

  1. Shell
  2. Kernel
  3. Input
  4. Utility
(정답률: 90%)
  • "Input"은 UNIX 시스템의 구성요소가 아니라 사용자가 시스템에 입력하는 데이터를 의미하는 용어이기 때문입니다. UNIX 시스템의 구성요소는 "Shell", "Kernel", "Utility"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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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FTP에 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Anonymous FTP는 계정이 없어도 접속이 가능하다.
  2. File Transfer Protocol의 약자이다.
  3. 컴퓨터 간의 파일 송/수신이 가능하다.
  4. FTP의 기본 포트번호는 23번이다.
(정답률: 59%)
  • FTP의 기본 포트번호는 23번이 아니라 21번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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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WCDMA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동선 가입자 선로를 대체할 수 있는 무선 전송방식이다.
  2. GPS로 기지국간 시간동기를 맞추어 전송한다.
  3. 전 세계적으로 2GHz대역의 주파수를 사용하고 있다.
  4. CATV 전송 및 광대역 가입자망 구축을 위한 전송방식이다.
(정답률: 17%)
  • WCDMA 방식은 3세대 이동통신 기술 중 하나로, 전 세계적으로 2GHz대역의 주파수를 사용하는 이유는 이 주파수 대역이 높은 대역폭을 가지고 있어 대용량 데이터 전송에 적합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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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UNIX의 프로세스 간 통신 호출 시 사용하는 명령어로 프로세스 간에 통신 경로를 만들어 정보 교환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은?

  1. abort
  2. finger
  3. pipe
  4. segment
(정답률: 84%)
  • "pipe"는 두 개의 프로세스 간에 단방향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UNIX 시스템의 기본적인 IPC(Inter-Process Communication)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나의 프로세스에서 생성된 출력을 다른 프로세스에서 입력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연결된 파일 디스크립터를 사용하여 통신 경로를 만듭니다. 따라서 "pipe"는 프로세스 간에 데이터를 전송하고 공유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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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Brute-Force 공격에 해당하는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통신망 중간에서 인증 정보를 얻어내는 방법이다.
  2. 모든 경우의 수를 대입하여 암호 해독을 시도한다.
  3. 서버가 처리할 수 있는 용량 이상의 패킷을 보내 서비스를 마비시킨다.
  4. 바이러스를 통해 해당 시스템에서 원하는 정보를 습득한다.
(정답률: 72%)
  • Brute-Force 공격은 모든 경우의 수를 대입하여 암호 해독을 시도하는 방법이다. 즉, 가능한 모든 조합을 시도하여 암호를 찾는 공격 방법이다. 이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지만, 암호가 강력하지 않은 경우에는 비교적 쉽게 암호를 해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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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미국 버클리대학에서 개발한 센서네트워크를 위해 디자인된 컴포넌트 기반 내장형 운영체제로 이벤트 기반 멀티태스킹을 지원하는 것은?

  1. TinyOS
  2. NES C
  3. Net OS
  4. OS2
(정답률: 77%)
  • TinyOS는 센서네트워크를 위해 최적화된 내장형 운영체제로, 이벤트 기반 멀티태스킹을 지원하여 센서 데이터 수집 및 처리에 적합합니다. 또한 컴포넌트 기반으로 설계되어 유연하고 확장성이 높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 버클리대학에서 개발한 센서네트워크에서는 TinyO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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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컴퓨터시스템을 구성하는 자원(프로세서, 메모리 I/O)을 필요한 만큼 독립적으로 구성하여 시스템을 유연하게 확대, 축소할 수 있기 때문에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 적합한 시스템은?

  1. Micro Computer
  2. RIMM
  3. Embedded Computing
  4. Fabric Computing
(정답률: 40%)
  •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서는 필요한 자원을 신속하게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자원들이 독립적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이를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이 Fabric Computing입니다. Fabric Computing은 프로세서, 메모리, I/O 등의 자원들을 필요한 만큼 독립적으로 구성하여 유연하게 확장, 축소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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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OSI 7계층에서 데이터가 올바른 경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계층은?

  1. 응용 계층
  2. 표현 계층
  3. 세션 계층
  4. 네트워크 계층
(정답률: 20%)
  • 네트워크 계층은 IP 주소를 사용하여 데이터 패킷을 목적지까지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라우팅, 패킷 전달, 경로 선택 등의 기능을 제공하여 데이터가 올바른 경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따라서 OSI 7계층에서 데이터가 올바른 경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계층은 네트워크 계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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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컴퓨터 또는 네트워크로 들어오는 침입에 대해 사용자의 행위 모니터링, 보안 로그 등의 감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알아내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IDS
  2. ARP
  3. VPN
  4. DRM
(정답률: 34%)
  • 정답은 "IDS"이다. IDS는 Intrusion Detection System의 약자로, 침입 탐지 시스템을 의미한다. 사용자의 행위 모니터링, 보안 로그 등의 감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컴퓨터 또는 네트워크로 들어오는 침입을 감지하고, 이를 알려주는 시스템이다. ARP는 주소 해결 프로토콜, VPN은 가상 사설망, DRM은 디지털 저작물 보호 기술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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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디지털 무비 카메라로 촬영한 동영상을 전송하기 위해 컴퓨터에 직접 접속하는 인터페이스 방식은?

  1. IEEE 1394
  2. RS-232C
  3. LPT
  4. COM
(정답률: 34%)
  • IEEE 1394는 디지털 무비 카메라와 컴퓨터를 직접 연결하여 고속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방식입니다. 이는 RS-232C, LPT, COM과는 달리 고속 전송이 가능하며, 데이터 전송 중에도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지털 무비 카메라로 촬영한 동영상을 빠르고 안정적으로 전송하기에 적합한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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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데이터 전송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는?

  1. bps
  2. fps
  3. dpi
  4. ftp
(정답률: 86%)
  • 데이터 전송 속도는 초당 전송되는 비트 수로 측정됩니다. 따라서 "bps"가 정답입니다. "fps"는 초당 프레임 수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dpi"는 인쇄 해상도를 나타내는 단위이고, "ftp"는 파일 전송 프로토콜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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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DNS 스푸핑을 이용하여 공격대상의 신용정보 및 금융정보를 획득하는 사회공학적 해킹 방법은?

  1. 프레임 어택
  2. 디도스
  3. 파밍
  4. 백도어
(정답률: 85%)
  • DNS 스푸핑은 공격자가 DNS 서버를 위조하여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은 웹사이트로 연결되게 만드는 기술이다. 이를 이용하여 공격자는 사용자의 개인정보나 금융정보를 훔쳐낼 수 있다. 이러한 공격 방법을 파밍이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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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WML 스크립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원 서버와 통신하지 않고 사용자와 상호작용을 한다.
  2. 임의의 사용자나 환경적인 이벤트에 대한 응답으로 호출 된다.
  3. 휴대폰을 이용한 무선 인터넷 통신 규약이다.
  4. 자바스크립트와 유사성을 지닌 스크립트 언어이다.
(정답률: 43%)
  • WML 스크립트는 휴대폰을 이용한 무선 인터넷 통신 규약이 아니라, WML (Wireless Markup Language)과 함께 사용되는 스크립트 언어이다. 따라서 정답은 "휴대폰을 이용한 무선 인터넷 통신 규약이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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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TCP/IP 프로토콜의 전송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은?

  1. HTTP
  2. FTP
  3. IP
  4. UDP
(정답률: 55%)
  • TCP/IP 프로토콜의 전송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은 UDP입니다. 이는 UDP가 비연결형 프로토콜로, 데이터 전송 시 연결 설정과 해제 과정이 없어 빠른 전송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신뢰성이 낮아지는 단점이 있지만, 실시간 데이터 전송에 적합하며, 오류가 발생해도 재전송을 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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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해시(Hash) 함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임의 길이의 메시지를 일정 길이(120비트, 160비트 등)로 출력하는 함수이다.
  2. 함수가 일방적인 경우를 메시지 다이제스트라고 한다.
  3. 메시지의 정확성이나 무결성을 중시하는 보안업무에 사용한다.
  4. 메시지의 무결성이나 사용자 인증을 사용하는 전자 서명에 유효하다.
(정답률: 59%)
  • 정답은 "함수가 일방적인 경우를 메시지 다이제스트라고 한다."가 아니다.

    해시 함수는 임의 길이의 메시지를 일정한 길이의 고정된 값으로 변환하는 함수이다. 이 변환된 값은 해시 값 또는 메시지 다이제스트라고 한다. 이러한 해시 함수는 메시지의 무결성 검증, 데이터 무결성 검사, 메시지 인증 등 보안 업무에 사용된다. 하지만 해시 함수가 일방적인 경우, 즉 해시 값으로부터 원래 메시지를 복원하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이러한 경우를 일방성 함수라고 하며, 이러한 함수를 사용하여 전자 서명 등에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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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MPEG의 동영상 압축 과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비트스트림
  2. 코드할당
  3. 양자화
  4. 에러제어
(정답률: 54%)
  • MPEG의 동영상 압축 과정은 비트스트림 생성, 코드할당 및 양자화를 포함합니다. 그러나 에러제어는 압축 과정에 직접적으로 관련되지 않습니다. 에러제어는 데이터 전송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감지하고 수정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에러제어는 MPEG의 동영상 압축 과정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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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유선 브로드밴드(IP망 기반)를 통해 가입자에게 비디오를 전송하는 서비스를 총칭하며,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및 콘텐츠공급자(CP)에게서 받은 프로그램을 인터넷 망을 통하여 가입자에게 전송해 주는 뉴미디어 서비스는?

  1. CATV
  2. DMB
  3. IPTV
  4. VDSL
(정답률: 94%)
  • IPTV는 유선 브로드밴드(IP망 기반)을 통해 가입자에게 비디오를 전송하는 서비스를 총칭하는데, 이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및 콘텐츠공급자(CP)에게서 받은 프로그램을 인터넷 망을 통하여 가입자에게 전송해 주는 뉴미디어 서비스입니다. 따라서, IPTV가 정답입니다. CATV는 유선 케이블을 통해 방송을 전달하는 서비스, DMB는 이동통신망을 통해 디지털 방송을 수신하는 서비스, VDSL은 디지털 가입자 회선을 통해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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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한글을 표현할 때 사용되며, 8비트 크기의 옥테트(Octet) 4개로 표현하는 MIME형 코드는?

  1. ASCII
  2. Unicode
  3. KSC 5601
  4. EBCDIC
(정답률: 알수없음)
  • 한글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ASCII 코드로는 부족하므로, 더 많은 문자를 표현할 수 있는 유니코드(Unicode)를 사용해야 한다. 8비트 크기의 옥테트 4개로 표현하는 MIME형 코드는 UTF-8이며, 이는 유니코드를 기반으로 한 인코딩 방식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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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멀티미디어기획및디자인

26. 밝기가 다른 두 색을 인접시켰을 때 서로의 영향으로 밝은 색은 더욱 밝아 보이고 어두운 색은 더욱 어두워 보이는 현상은?

  1. 명도대비
  2. 한난대비
  3. 보색대비
  4. 색상대비
(정답률: 70%)
  • 밝기가 다른 두 색을 인접시켰을 때 서로의 영향으로 밝은 색은 더욱 밝아 보이고 어두운 색은 더욱 어두워 보이는 현상은 "명도대비"이다. 명도대비는 색상의 밝기 차이를 의미하며, 이 차이가 클수록 두 색의 대비가 더욱 강해지고 눈에 더욱 두드러지게 보인다. 따라서 밝은 색과 어두운 색을 인접시키면 명도대비가 크게 나타나서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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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입체디자인의 상관요소가 아닌 것은?

  1. 위치
  2. 길이
  3. 방향
  4. 공간
(정답률: 70%)
  • 입체디자인에서 상관요소는 위치, 방향, 공간이지만, 길이는 상관요소가 아닙니다. 길이는 디자인의 크기나 비율을 결정하는 요소이지만, 입체감을 나타내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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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슈브뢸의 색채조화론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보색의 조화는 쾌적한 대비를 이룬다.
  2. 유사색은 적은 양을 분산시켜 사용한다.
  3. 등간격 3색 조화는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4. 근접 보색 조화는 안정적이고 세련된 느낌을 준다.
(정답률: 37%)
  • 등간격 3색 조화는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는 이유는, 색상 간의 거리가 균등하게 분포되어 있어서 눈에 부담이 되지 않고 조화롭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즉, 색상 간의 대비가 적어서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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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색상 차이가 많이 나는 강한 배색을 완충시키기 위하여 두색이 분리될 수 있도록 무채색, 금색, 은색 등을 사용하여 조화를 이루게 하는 배색은?

  1. 리피티션(Repetition) 배색
  2. 톤온톤(Tone on Tone) 배색
  3. 세퍼레이션(Separation) 배색
  4. 토널(Tonal) 배색
(정답률: 73%)
  • 세퍼레이션 배색은 강한 배색을 완충시키기 위해 무채색, 금색, 은색 등을 사용하여 두 색이 분리되도록 조화를 이루는 배색입니다. 이는 색상 차이가 큰 두 색을 함께 사용할 때, 두 색이 너무 겹쳐 보이지 않도록 하면서도 조화를 이루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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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형태의 시각적 특징인 비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신의 비례라 불리는 황금분할의 비율은 1:3이다.
  2. 비례는 모든 사물의 상대적인 크기를 다루며, 조화의 근본이 된다.
  3. 개념적으로 시각적 질서나 균형을 결정하는데 사용된다.
  4. 비례는 a:b 또는 1/2과 같은 비율 용어로 표현된다.
(정답률: 84%)
  • "신의 비례라 불리는 황금분할의 비율은 1:3이다."라는 설명이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비례는 모든 사물의 상대적인 크기를 다루며, 조화의 근본이 된다는 설명은 비례의 개념을 설명하는 것이고, 개념적으로 시각적 질서나 균형을 결정하는데 사용된다는 설명은 비례의 활용 방법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비례는 a:b 또는 1/2과 같은 비율 용어로 표현된다는 설명은 비례를 표현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신의 비례"는 황금비(1:1.618)를 의미하며, 이는 고대 그리스에서 발견된 비례로서 자연에서 발견되는 많은 형태에서 사용되는 비례입니다. 이 비례는 인간의 눈에 가장 아름답게 보이는 비례로 여겨져 "신의 비례"라 불리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신의 비례"의 비율은 1:1.618이며, 문제에서 제시된 비율인 1:3은 황금비와는 다른 비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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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흑백으로 나눈 면적을 고속으로 회전시키면 파스텔톤의 연한 유채색이 나타나는 색의 잔상 효과는?

  1. 애브니 효과
  2. 페히너 효과
  3. 맥컬로 효과
  4. 보색 잔상효과
(정답률: 64%)
  • 페히너 효과는 흑백으로 나눈 면적을 고속으로 회전시키면 파스텔톤의 연한 유채색이 나타나는 색의 잔상 효과를 말합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적인 뇌의 작동 원리에 기반하며, 빛의 삼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이 섞여서 다양한 색상이 만들어지는 것을 이용한 효과입니다. 회전하는 면적에서 빛이 반사되는 각도와 속도에 따라 색상이 변화하며, 이로 인해 파스텔톤의 연한 유채색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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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근대 디자인 운동인 시세션(Secession)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과거 모든 양식으로부터 분리를 주장했다.
  2. 중심인물은 반데벨레와 존러스킨이다.
  3. 기계공법의 합리적 미학을 입증했다/
  4. 오스트리아에서 일어난 운동이다.
(정답률: 15%)
  • "과거 모든 양식으로부터 분리를 주장했다.", "기계공법의 합리적 미학을 입증했다.", "오스트리아에서 일어난 운동이다."는 시세션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이다. 이유는 이들은 시세션의 특징이 아닌 다른 디자인 운동들의 특징이기 때문이다. 반면, "중심인물은 반데벨레와 존러스킨이다."는 시세션의 특징 중 하나인 중심인물에 대한 설명이기 때문에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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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게슈탈트(gestalt) 요인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시각성의 요인
  2. 연속성의 요인
  3. 폐쇄성의 요인
  4. 근접성의 요인
(정답률: 73%)
  • 시각성의 요인은 개별적인 요소들이 모여 하나의 전체적인 형태를 이루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시각적으로 전체적인 형태와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것입니다. 연속성의 요인은 인접한 요소들이 서로 연결되어 하나의 그룹으로 인식되는 것을 의미하며, 폐쇄성의 요인은 완전한 도형이나 형태를 인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근접성의 요인은 서로 가까이 위치한 요소들이 하나의 그룹으로 인식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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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디자인의 역사 중에 공예개량운동인 미술공예운동을 전개한 사람은?

  1. 윌리엄 모리스
  2. 설리번
  3. 브뤼셀
  4. 에밀 갈레
(정답률: 80%)
  • 윌리엄 모리스는 19세기 말 영국에서 미술공예운동을 전개한 인물로, 공업화된 제품 대신에 수작업으로 만든 고품질의 제품을 만들어 귀족층과 중산층에게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를 위해 자신의 회사인 모리스 & 컴퍼니를 설립하고, 직접 디자인을 하고 제작을 감독했습니다. 그의 작품은 단순하면서도 아름다운 디자인과 자연을 모티브로 한 패턴이 특징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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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디자인 전개과정 중 각 디자인의 요소 및 크기나 배치 관계를 나타내기 위해, 일반적으로 선 그리기, 간단한 음영, 재질 표현을 같이 사용하여 대략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1. 스토리보드
  2. 러프스케치
  3. 레이아웃
  4. 스타일스케치
(정답률: 73%)
  • 디자인 전개과정에서는 아이디어를 빠르게 구상하고 시각화하기 위해 러프스케치를 사용합니다. 러프스케치는 간단한 선 그리기와 음영, 재질 표현 등을 사용하여 디자인의 요소와 크기, 배치 관계를 대략적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디자인 전개과정에서 빠르게 아이디어를 시각화하고 검토하기 위해 러프스케치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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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예술 혹은 전달목적의 디자인으로 대담한 색채와 단순한 기하학적, 활자적 디자인으로 된 대형 그래픽을 의미하며, 단조로운 벽면에 장식적인 효과를 내거나 건물의 외벽 등을 아름답게 장식하는 작업은?

  1. 옥외광고
  2. 슈퍼 그래픽
  3. 컬러 시뮬레이션
  4. 몽타쥬
(정답률: 84%)
  • 슈퍼 그래픽은 대담한 색채와 단순한 기하학적, 활자적 디자인으로 된 대형 그래픽을 의미하며, 단조로운 벽면에 장식적인 효과를 내거나 건물의 외벽 등을 아름답게 장식하는 작업이다. 따라서, 슈퍼 그래픽은 건축물의 외벽 등을 아름답게 장식하는 예술 혹은 전달목적의 디자인으로 분류되며, 옥외광고, 컬러 시뮬레이션, 몽타쥬와는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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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타이포그래피의 속성이 아닌 것은?

  1. 균형
  2. 비례
  3. 컬러
  4. 조화
(정답률: 64%)
  • 타이포그래피의 속성은 글꼴, 크기, 굵기, 간격, 정렬, 균형, 비례, 조화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컬러는 타이포그래피의 속성이 아닙니다. 컬러는 디자인의 요소 중 하나이며, 타이포그래피에서는 글자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타이포그래피의 속성으로 분류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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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디자인 원리 중 균형의 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1. 대칭
  2. 조화
  3. 비대칭
  4. 비례
(정답률: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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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게슈탈트 그룹핑 법칙에 있어서 정보를 그륩핑하는 것은 ( ) 특질에 의한 것이다. 괄호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1. 이해적
  2. 구성적
  3. 시각적
  4. 이상적
(정답률: 39%)
  • 정답은 "시각적"이다.

    게슈탈트 그룹핑 법칙은 인지심리학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로, 인간이 정보를 받아들일 때 일정한 패턴으로 그룹핑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이 중에서도 시각적 특징에 의한 그룹핑은 색상, 모양, 크기, 위치 등 시각적인 특징을 기준으로 정보를 그룹핑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여러 개의 동그라미와 네모가 섞여 있는 그림에서, 동그라미와 네모를 각각 그룹핑하는 것이 아니라, 동그라미와 네모를 색상, 모양, 크기 등의 시각적 특징에 따라 그룹핑하게 된다. 이러한 시각적 그룹핑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많은 시각적 정보들을 처리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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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Ecology Design이 뜻하는 것은?

  1. 채색이나 형태에 제한을 둔다.
  2. 단순, 명료, 순수성을 추구한다.
  3. 동적이고 가벼운 이미지를 가진다.
  4. 인간과 자연과의 조화를 위한 디자인
(정답률: 92%)
  • Ecology Design은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디자인을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서는 채색이나 형태에 제한을 두고, 단순하고 명료하며 순수성을 추구하며, 동적이고 가벼운 이미지를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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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가법혼색에서 빨강과 파랑의 빛을 동시에 비추었을 때 나타나는 색은?

  1. Magenta
  2. White
  3. Yellow
  4. Cyan
(정답률: 29%)
  • 빨강과 파랑은 가법혼합에서 보색 관계에 있으며, 두 가지 색을 동시에 섞으면 보색을 형성하는 색이 나타납니다. 빨강과 파랑을 섞으면 보색인 "Magenta"가 나타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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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때때로 사물을 사실과 다르게 지각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착시
  2. 점이
  3. 변화
  4. 균형
(정답률: 92%)
  • 착시는 현실과는 다른 형태로 사물을 지각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뇌의 정보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로 인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점이나 선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거나, 크기나 모양이 실제와 다르게 보이는 등의 현상이 착시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착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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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그래픽디자인의 요소 중 이며 디자인된 활자를 기능과 미적인 면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것을 뜻하는 용어는?

  1. 픽토그램
  2. 타이포그래피
  3. 레이아웃
  4. 포스트스크립트
(정답률: 85%)
  • 타이포그래피는 디자인된 활자를 기능과 미적인 면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것을 뜻합니다. 따라서 그래픽디자인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픽토그램은 그림으로 표현된 아이콘을 뜻하며, 레이아웃은 디자인 요소들의 배치를 의미합니다. 포스트스크립트는 페이지 설명 언어로, 그래픽 디자인에서 사용되는 파일 형식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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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기능주의에 입각한 모던디자인의 전통에 반대하여 20세기 후반에 일어난 인간의 정서적, 유희적 본성을 중시하는 디자인 사조로서 역사와 전통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적극 도입하여 과거로의 복귀와 디자인에서의 의미를 추구한 경향은?

  1. 모더니즘
  2. 합리주의
  3. 팝아트
  4. 포스트모더니즘
(정답률: 77%)
  • 포스트모더니즘은 기능주의와 합리주의에 반대하여 인간의 정서적, 유희적 본성을 중시하는 디자인 사조입니다. 이를 위해 역사와 전통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적극 도입하여 과거로의 복귀와 디자인에서의 의미를 추구합니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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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디자인의 핵심적인 요소로서 시각적 구성요소들을 조합하여 상호간 기능적으로 배치, 배열하는 작업은?

  1. 타이포그래피
  2. 레이아웃
  3. 일러스트레이션
  4. 캘리그래피
(정답률: 93%)
  • 레이아웃은 디자인의 핵심적인 요소 중 하나로, 시각적 구성요소들을 조합하여 상호간 기능적으로 배치, 배열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따라서 디자인 작업에서 적절한 레이아웃을 구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타이포그래피, 일러스트레이션, 캘리그래피는 모두 디자인의 요소이지만, 레이아웃과는 조금 다른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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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색삼각형의 연속된 선상에 위치한 색들을 조합하여 관련된 시각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서로 조화한다는 원리는?

  1. 루드의 색채조화론
  2. 이텐의 색채조화론
  3. 문-스펜서의 색채조화론
  4. 비렌의 색채조화론
(정답률: 75%)
  • 비렌의 색채조화론은 색상을 조화롭게 보이게 하는 원리로, 색상을 연속된 선상에 위치시키고 그 사이의 간격과 비율을 조절하여 시각적인 균형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색상의 밝기와 채도를 조절하여 색상의 조화를 이루는 다른 색상들과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다. 이 원리는 색채 조화를 이루는 데 있어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원리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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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CIE L*a*b* 색좌표계에서 b* 에 해당하는 색의 영역으로 옭은 것은?

  1. red-green
  2. yellow-blue
  3. black-red
  4. white-green
(정답률: 70%)
  • CIE L*a*b* 색좌표계에서 b* 축은 노란색과 파란색을 나타내는 축입니다. 따라서 "yellow-blue"가 b* 에 해당하는 색의 영역으로 옭은 것입니다. "red-green"은 a* 축을 나타내는 색의 영역이며, "black-red"와 "white-green"은 CIE L*a*b* 색좌표계에서 사용되지 않는 색상 이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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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Good Design 제도를 처음 만든 나라는?

  1. 영국
  2. 스웨덴
  3. 독일
  4. 프랑스
(정답률: 60%)
  • 영국은 1940년대에 Good Design 제도를 처음 도입하여 제품 디자인의 질을 향상시키고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였습니다. 이후 다른 나라들도 이를 참고하여 유사한 제도를 도입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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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한 조형 원리로 거리가 먼 것은?

  1. 통일
  2. 조화
  3. 절제
  4. 균형
(정답률: 73%)
  •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 절제는 필요한 것만을 남기고 불필요한 것을 제거하여 깔끔하고 명확한 디자인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과도한 요소나 장식을 배제하고 필수적인 요소만을 강조하는 것이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 중요한 원칙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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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오스트발트 표색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입체는 복원추체 모양이며 같은 기호의 색은 명도, 채도의 감각이 같다
  2. 색입체를 수평으로 절단하면 흰색, 검정색, 순색량이 같은 등가색환 계열이 된다.
  3. 헤링의 4원색설을 기본으로 하여 색상분할을 원주의 4등분이 서로 보색이 되도록 했다.
  4. 색량이 많고 적음에 의해 만들어진 것으로 색을 흰색, 검정색, 순색의 혼합에서 이루어진다.
(정답률: 50%)
  • "색입체는 복원추체 모양이며 같은 기호의 색은 명도, 채도의 감각이 같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이유는 오스트발트 표색계에서는 색을 복원추체 모양으로 표현하며, 같은 기호의 색은 명도와 채도가 같은 것으로 정의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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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멀티미디어저작

51. 자바스크립트에서 어떤 객체의 원본이 되는 객체로 정의하여 원본 객체로부터 새로운 객체를 생성할 때 암묵적인 참조를 가질 수 있도록 정의하는 것은?

  1. 오브젝트
  2. 오버로드
  3. 프로토타입
  4. 메소드
(정답률: 43%)
  • 프로토타입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상속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개념으로, 어떤 객체의 원본이 되는 객체로 정의하여 원본 객체로부터 새로운 객체를 생성할 때 암묵적인 참조를 가질 수 있도록 정의합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객체는 원본 객체의 속성과 메소드를 상속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토타입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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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자바 애플릿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자바 애플릿은 브라우저에 대해서 종속적이다.
  2. 미리 만들어진 애플릿을 가져와 이용할 수 있다
  3. JavaScript와 Dynamic HTML 보다 높은 수준의 상호작용성을 지원한다.
  4. 인터넷 브라우저상에서 실행되는 자바 애플리케이션이다.
(정답률: 47%)
  • 정답: "자바 애플릿은 브라우저에 대해서 종속적이다."

    설명: 자바 애플릿은 브라우저에 대해서 종속적이 아닙니다. 자바 애플릿은 자바 가상 머신(JVM)에서 실행되기 때문에 운영체제에 종속적이지만, 브라우저에 대해서는 종속적이지 않습니다. 이는 자바 애플릿이 웹 페이지에 삽입되어 실행되는 것이지만, 브라우저와는 별개로 동작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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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자바스크립트에서 정수형 데이터를 가지는 num 변수를 선언하력 할 때 맞는 것은?

  1. int num;
  2. float num;
  3. var num;
  4. number num;
(정답률: 55%)
  • 정답은 "var num;"입니다.

    자바스크립트에서 변수를 선언할 때, 변수의 타입을 명시적으로 지정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int num;" 또는 "float num;"과 같이 변수의 타입을 지정하는 것은 올바른 문법이 아닙니다.

    대신, 변수를 선언할 때 "var" 키워드를 사용하여 변수를 선언하고, 이후에 변수에 할당되는 값에 따라 자동으로 타입이 결정됩니다. 따라서 "var num;"은 올바른 변수 선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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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XML을 시작할 때에는 항상 XML 문서임을 선언하기 위해 사용되는 태그는?

  1. <? ... ?>
  2. </ ... />
  3. <* ... *>
  4. <% ... %>
(정답률: 25%)
  • 정답은 "<? ... ?>"입니다. 이는 XML 선언 태그로, 문서가 XML 형식임을 나타내며, XML 버전과 인코딩 방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 태그는 XML 문서의 맨 처음에 위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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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Html 파일에서 순서가 있는 목록 리스트들을 포함하여 출력할 때 사용하는 태그명은?

  1. ol 태그
  2. dl 태그
  3. li 태그
  4. ui 태그
(정답률: 46%)
  • "ol 태그"는 ordered list(순서가 있는 목록)의 약자로, 순서가 있는 목록을 만들 때 사용하는 태그이다. "li 태그"는 list item(목록 항목)의 약자로, "ol 태그"나 "ul 태그" 안에서 각 항목을 나타내는 태그이다. "dl 태그"는 definition list(정의 목록)의 약자로, 용어와 그에 대한 정의를 나타내는 목록을 만들 때 사용하는 태그이다. "ui 태그"는 존재하지 않는 태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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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기본테이블 X를 이용하여 view V1을 정의, view V1을 이용하여 다시 view V2를 조인하여 view V3을 정의하였을 시 아래와 같은 SQL 문이 실행되면 결과는?

  1. V1 만 삭제된다.
  2. X, V1, V2, V3 모두 삭제된다.
  3. V1, V2, V3 만 삭제된다.
  4. 하나도 삭제되지 않는다.
(정답률: 39%)
  • 정답: "하나도 삭제되지 않는다."

    이유: DELETE 문에서는 어떤 테이블이나 뷰를 대상으로 삭제할 수 있지만, 실제로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 테이블만 삭제할 수 있다. 따라서 X, V1, V2, V3 모두 뷰이므로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삭제되지 않는다. 단, V1은 V2를 참조하고 있으므로 V2가 삭제되면 V1도 함께 삭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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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용자 암호 변경 시 다음 ( )에 알맞은 것은?

  1. MODIFIED
  2. UPDATED
  3. IDENTIFIED
  4. DELETED
(정답률: 19%)
  • 사용자 암호를 변경할 때는 "IDENTIFIED"를 사용한다. 이는 사용자의 인증 정보를 업데이트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보기들은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수정, 업데이트, 삭제하는 것과 관련된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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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객체 지향 시스템에서 함수 이름과 연산자가 여러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다향성
  2. 정보은닉
  3. 캡슐화
  4. 상속성
(정답률: 73%)
  • 다향성은 객체 지향 시스템에서 함수 이름과 연산자가 여러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을 말한다. 이는 하나의 함수나 연산자가 다양한 상황에서 다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연성을 높이는 중요한 개념이다. 예를 들어, "+" 연산자는 숫자 덧셈뿐만 아니라 문자열 연결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기능은 함수나 연산자의 매개변수나 반환값의 타입, 개수, 순서 등에 따라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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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객체지향언어에서 캡슐화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변경 발생 시 오류의 파급효과가 적다.
  2. 상위 클래스의 모든 속성과 연산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을 의미한다.
  3. 인터페이스가 단순화 된다.
  4. 소프트웨어 재사용성이 높아진다.
(정답률: 55%)
  • "상위 클래스의 모든 속성과 연산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을 의미한다."는 캡슐화와는 관련이 없는 상속에 대한 설명이다. 캡슐화는 객체의 내부 구현을 외부에서 접근하지 못하도록 숨기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상위 클래스의 모든 속성과 연산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을 의미한다."는 캡슐화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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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자바스크립트에서 연산자 우선순위가 가장 낮은 것은?

  1. &&
  2. /
(정답률: 67%)
  • 연산자 우선순위는 연산자가 실행되는 순서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이 중에서 가장 우선순위가 낮은 연산자는 "&&"입니다. 이는 논리 연산자 중에서도 논리곱 연산자로, 좌항과 우항이 모두 참일 때만 참을 반환합니다. 따라서 다른 연산자들보다는 논리적인 판단이 필요하기 때문에 우선순위가 낮게 설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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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SQL의 함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평균 = AVG( )
  2. 개수 = COUNT( )
  3. 최대값 = MAX( )
  4. 값의 합 = TOT( )
(정답률: 70%)
  • "값의 합 = TOT( )"은 SQL 함수 중 존재하지 않는 함수이다. 대신에 "합계 = SUM( )" 함수가 존재한다.

    "값의 합 = TOT( )"이라는 함수가 존재하지 않는 이유는 SQL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용어가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합계 = SUM( )" 함수를 사용하여 값을 합산할 수 있다. 이 함수는 주어진 열의 모든 값을 더하여 총합을 계산한다. 예를 들어, "SELECT SUM(sales) FROM orders"와 같은 쿼리를 실행하면 주문 테이블의 모든 판매액을 합산한 총합이 반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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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객체지향의 핵심요소 중 메시지에 대한 구상 요소가 아닌것은?

  1. Domain : 자신민이 갖는 특정한 값들의 집합
  2. Destination : 수신되는 목적지 객체
  3. Parameters : 연산에 요구되는 정보
  4. Operation : 메시지를 받는 방법
(정답률: 10%)
  • 정답은 "Operation : 메시지를 받는 방법"입니다.

    객체지향에서 메시지는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수단으로, 메시지를 받은 객체는 해당 메시지를 처리하기 위한 적절한 동작을 수행합니다. 이때 메시지를 받는 객체는 메시지를 처리하기 위한 적절한 메서드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메서드를 "Operation"이라고 합니다.

    반면, "Domain"은 객체가 가지는 속성들의 집합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학생 객체의 도메인은 학생의 이름, 학번, 전공 등의 속성들의 집합입니다. 이러한 도메인은 객체의 특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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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자바스크립트에서 다음과 같은 연산을 수행한 결과는?

  1. 10 10
  2. 10 11
  3. 11 10
  4. 11 11
(정답률: 70%)
  • 이 연산은 비트 연산자인 AND(&)와 OR(|)를 사용한 것입니다.

    먼저 10 & 11을 계산하면 10이 됩니다. 이는 두 비트열에서 같은 자리에 있는 비트 중에서 모두 1인 비트만 1로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으로 10 | 11을 계산하면 11이 됩니다. 이는 두 비트열에서 같은 자리에 있는 비트 중에서 하나라도 1인 비트를 1로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연산의 결과는 "10 11"이 아닌 "11 1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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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HTML파일에서 스타일 시크를 정의한 외부 파일을 호출하여 사용하려고 한다. 스타일시트를 정의한 파일의 이름이 mystyle 이라면 이 파일의 확장자는?

  1. html
  2. css
  3. js
  4. xml
(정답률: 77%)
  • 스타일시트를 정의한 파일의 확장자는 "css"이다. 이는 CSS(Cascading Style Sheets)라는 스타일시트 언어를 사용하여 스타일을 정의하는 파일의 확장자이기 때문이다. HTML 파일에서는 태그를 사용하여 외부 CSS 파일을 호출하고, 이를 통해 HTML 파일에서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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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관계 데이터 모델에서 릴레이션(Relation)에 포함되어 있는 튜플(Tuple)의 수는?

  1. Cariesian Produce
  2. Attribute
  3. Cardinality
  4. Degree
(정답률: 64%)
  • 릴레이션에 포함되어 있는 튜플의 수는 카디널리티(Cardinality)이다. 카디널리티는 릴레이션에 포함된 튜플의 수를 나타내며, 릴레이션의 크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정답은 "Cardinality"이다. "Cariesian Produce"는 두 개의 릴레이션에서 모든 가능한 조합을 생성하는 연산을 의미하며, "Attribute"는 릴레이션의 속성을 나타내는 것이고, "Degree"는 릴레이션에 포함된 속성의 수를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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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자바스크립트 브라우저 관련 내장 객체 가운데 브라우저의 버전과 에이전트명을 제공하는 메소드를 가진 객체 이름은?

  1. navigetor 객체
  2. document 객체
  3. history 객체
  4. window 객체
(정답률: 31%)
  • 정답은 "navigator 객체"입니다. navigator 객체는 브라우저의 정보를 제공하는 객체로, 브라우저의 버전과 에이전트명을 제공하는 메소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웹 개발자는 브라우저의 종류와 버전에 따라 다른 동작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Internet Explorer와 Chrome에서는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는 코드가 다르게 작성되어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navigator 객체는 웹 개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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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HTML5의 콘텐트 타입 중 문서의 표현이나 성격을 규정하는 요소로 보통 head 영역에 위치하는 것은?

  1. Flow
  2. Embedded
  3. Phrasing
  4. Metadata
(정답률: 50%)
  • Metadata는 문서의 정보를 제공하고 검색 엔진이나 브라우저가 문서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데 도움을 주는 요소이기 때문에 보통 head 영역에 위치합니다. 예를 들어, 문서의 제목, 작성자, 키워드, 설명 등이 Metadata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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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자바스크립트에서 data라는 이름으로 정수 값 10을 저장하기 위한 변수 선언과 초기화 문장의 형태로 맞는 것은?

  1. float data=10;
  2. int data=10;
  3. var data=10;
  4. number data=10;
(정답률: 64%)
  • 정답: var data=10;

    설명: 자바스크립트에서 변수를 선언할 때는 var 키워드를 사용하며, 변수의 데이터 타입은 선언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int나 float와 같은 데이터 타입을 사용할 필요가 없으며, number 대신에도 var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변수 이름으로 data를 선택한 것은 예시일 뿐이며, 다른 이름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초기값으로 10을 할당하기 위해서는 등호(=)를 사용하여 변수에 값을 할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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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데이터베이스의 상태를 변환시키기 위하여 논리적 기능을 수행하는 하나의 작업단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프로시저
  2. 모듈
  3. 트랜잭션
  4. 도메인
(정답률: 60%)
  • 트랜잭션은 데이터베이스의 상태를 변환시키기 위해 수행되는 논리적 기능의 작업단위를 말합니다. 즉, 데이터베이스에서 여러 개의 작업이 동시에 일어날 때, 이러한 작업들을 하나의 논리적인 단위로 묶어서 처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일관성과 무결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트랜잭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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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뷰(View)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데이터의 접근을 제어하기 함으로써 보안을 제공한다.
  2. 다른 뷰의 정의에 사용될 수 있다
  3. 물리적인 테이블로 관리가 편하다
  4. 한번 정의된 뷰는 변경할 수 없으며, 삭제한 후 다시 생성해야 한다.
(정답률: 46%)
  • "물리적인 테이블로 관리가 편하다"는 올바르지 않은 설명입니다. 뷰는 논리적인 가상 테이블이며, 실제 데이터를 저장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뷰는 물리적인 테이블로 관리되지 않습니다.

    뷰는 데이터의 접근을 제어하고 보안을 제공하며, 다른 뷰의 정의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한번 정의된 뷰는 변경할 수 없으며, 삭제한 후 다시 생성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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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DOM과 이벤트 처리에 관한 작업을 쉽고 단순하게 하는 선택자 문법을 제공하며 모든 브라우저에서 동작하는 클라이언트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의 이름은?

  1. CSS
  2. HTML5
  3. JQUERY
  4. JSCRIPT
(정답률: 67%)
  • JQUERY는 DOM과 이벤트 처리를 쉽고 단순하게 하는 선택자 문법을 제공하며 모든 브라우저에서 동작하는 클라이언트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더욱 쉽게 웹 페이지를 제어하고 상호작용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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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올바른 형태의 문서(Well-Formed XML)를 구현하기 위한 XML 규칙이 아닌 것은?

  1. XML은 <, >을 한정자로 사용해 태그를 표현한다.
  2. XML은 대소문자를 구별하지 않는다.
  3. XML의 요소는 쌍으로 중첩되어 있어야 한다.
  4. XML에서 태그의 속성은 인용부호를 사용해야 한다.
(정답률: 37%)
  • 정답: "XML은 대소문자를 구별하지 않는다."

    이유: XML은 대소문자를 구별한다. 예를 들어, 은 서로 다른 태그로 인식된다. 이는 XML의 구문 규칙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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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조에 포함되지 않는 단계는?

  1. 외부 단계
  2. 개념 단계
  3. 내부 단계
  4. 저장 단계
(정답률: 70%)
  •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조는 크게 외부 단계, 개념 단계, 내부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 저장 단계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조에서 저장 단계는 데이터를 실제로 저장하는 물리적인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장 단계는 구조적인 개념이 아니라 구현적인 개념으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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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XML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메타데이터 정의가 명확하다.
  2. 이용자 고유의 태그를 만들 수 있다.
  3.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에 종속적이다.
  4. 장치와 시스템에 독립적이다.
(정답률: 42%)
  • XML은 데이터를 표현하는 형식으로,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에 종속적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XML로 작성된 데이터는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더라도 동일하게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이는 XML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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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자바스크립트 이벤트에서 특정 요소로부터 포커스를 잃었을 때 발생하는 이벤트는?

  1. focus
  2. mouseover
  3. unload
  4. blur
(정답률: 60%)
  • 정답은 "blur"입니다. "blur" 이벤트는 특정 요소에서 포커스가 떠날 때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입력 필드에서 다른 요소로 이동할 때 "blur"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이벤트 핸들러를 사용하여 포커스를 잃은 요소에 대한 추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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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멀티미디어제작기술

76. DTC 부호화 방식에서 입력 화상의 가본 블록화 화소 수는?

  1. 100
  2. 64
  3. 16
  4. 8
(정답률: 64%)
  • DTC 부호화 방식에서 입력 화상의 가본 블록화 화소 수는 8x8=64개이다. 이는 DCT (Discrete Cosine Transform)를 적용하기 위한 기본 블록 크기이며, 이 크기로 입력 화상을 블록화하여 DCT를 수행하고, 이후 양자화와 역양자화를 거쳐 부호화를 진행한다. 따라서 입력 화상의 가본 블록화 화소 수는 64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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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중 해상도를 갖는 폴리곤 모델링(polygon modeling) 방식으로 넙스(NURBS)모델의 부드러운 곡면 표현 능력과 폴리곤(polygon)모델의 유연함을 혼합한 것은?

  1. Subdivision or Mesh Smooting
  2. Extrude Surface
  3. Revolved Surface
  4. Lofted Surface
(정답률: 73%)
  • Subdivision or Mesh Smoothing은 다중 해상도를 갖는 폴리곤 모델링 방식으로, 초기에는 적은 수의 폴리곤으로 모델링을 하고, 이를 반복적으로 세분화하여 부드러운 곡면을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넙스 모델링의 부드러운 곡면 표현 능력과 폴리곤 모델링의 유연함을 혼합하여, 고해상도 모델링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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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아날로그 파형을 디지털 형태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화이트 노이즈를 인위적으로 첨가하여 양자화 잡음과 음의 왜곡을 줄이는 방법은?

  1. 디더링
  2. 클리핑
  3. 앤티앨리어싱
  4. 절환오차
(정답률: 42%)
  • 디더링은 아날로그 파형을 디지털 형태로 변환할 때 발생하는 양자화 잡음과 음의 왜곡을 줄이기 위해 인위적으로 화이트 노이즈를 첨가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양자화 잡음이 무작위적으로 분산되어 음질이 개선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디더링이 정답이다. 클리핑은 신호의 최대값을 제한하여 음의 왜곡을 줄이는 방법이고, 앤티앨리어싱은 고주파 신호를 필터링하여 음질을 개선하는 방법이며, 절환오차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할 때 발생하는 오차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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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피사계 심도가 가장 깊은 경우는?

  1. F/2(렌즈의 초점거리 50㎜)
  2. F/8(렌즈의 초점거리 28㎜)
  3. F/11(렌즈의 초점거리 28㎜)
  4. F/16(렌즈의 초점거리 28㎜)
(정답률: 50%)
  • 피사계 심도는 렌즈의 초점거리와 조리개의 크기에 따라 결정됩니다. 초점거리가 짧을수록 심도가 얕아지고, 조리개의 크기가 작을수록 심도가 깊어집니다. 따라서 렌즈의 초점거리가 28㎜이고 조리개 값이 F/16일 때, 가장 깊은 피사계 심도를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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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메시(Mesh)와 폴리(Poly)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폴리(Poly)의 편집 구성 요소는 면으로만 구성된다.
  2. 폴리(Poly)에서 면은 사각형으로만 만들어낼 수 있다.
  3. 메시(Mesh)는 점을 선택할 수 없다
  4. 메시(Mesh)에서 면의 최소 가본단위는 삼각형이다.
(정답률: 64%)
  • 정답은 "메시(Mesh)에서 면의 최소 가본단위는 삼각형이다." 이다. 이유는 삼각형은 평면상에서 가장 간단한 도형이기 때문에, 3개의 점으로 이루어진 삼각형으로 면을 구성하면 계산이 간단해지고 렌더링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이다. 또한, 삼각형으로 면을 구성하면 면이 꼭짓점에서 만나는 경우가 없어서 렌더링이 깨지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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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 같은 주파수 2개의 위상차가 시간과 함께 변화하지 않을 때, 2개의 광파가 겹쳐 빛의 세기가 강해지거나 약해지는 현상은?

  1. 분산
  2. 간섭
  3. 편광
  4. 회절
(정답률: 73%)
  • 두 개의 같은 주파수 광파가 겹쳐질 때, 그들의 위상차에 따라 빛의 세기가 강해지거나 약해지는 현상을 간섭이라고 합니다. 이는 두 광파가 서로 상호작용하여 파동의 진폭이 더해지거나 서로 상쇄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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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소음에 의해서 음성의 명료도가 저하되는 현상은?

  1. 간섭
  2. 마스킹
  3. 회절
  4. 반사
(정답률: 70%)
  • 소음은 음성 신호와 같은 다른 소리를 가리는 현상을 일으키는데, 이러한 가리는 현상을 마스킹이라고 합니다. 즉, 소음으로 인해 음성의 명료도가 저하되는 것을 마스킹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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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타임베이스 오차(Time Base Error)가 심할 경우에 발생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지터(Jitter) 현상
  2. 점퍼(Jump) 현상
  3. 롤링(Rolling) 현상
  4. 백색잡음(White Noise) 현상
(정답률: 59%)
  • 타임베이스 오차는 시간축에서 신호의 위치가 일정하지 않아 발생하는 오차로, 지터, 점퍼, 롤링 등의 현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백색잡음은 주파수 영역에서 모든 주파수 대역에서 동일한 에너지를 가지는 잡음으로, 타임베이스 오차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백색잡음은 타임베이스 오차와는 무관한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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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녹음기에서 마스킹 효과를 이용하여 히스 잡음을 줄이기 위하여 고안된 것은?

  1. 녹음시스탬
  2. 재생시스템
  3. 돌비시스템
  4. 서라운드시스템
(정답률: 75%)
  • 돌비시스템은 녹음기에서 마스킹 효과를 이용하여 히스 잡음을 줄이기 위해 고안된 것입니다. 이 시스템은 녹음 시에 높은 주파수 대역의 신호를 약간 높여 녹음하고, 재생 시에는 이를 다시 원래대로 낮추어 주파수 대역의 잡음을 줄이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를 통해 녹음된 음원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더욱 깨끗하고 선명한 소리를 들을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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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3차원 입체형상 모델링을 위한 솔리드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데이터 구조가 복잡하다
  2. 물리적 성질을 계산할 수 있다
  3. 표현력이 크고, 응용범위가 넓다.
  4. 단면도 작성이 불가능하다.
(정답률: 50%)
  • 솔리드 모델은 입체적인 형상을 정확하게 모델링할 수 있으며, 물리적 성질을 계산할 수 있고 표현력이 크며 응용범위가 넓습니다. 하지만 단면도 작성이 불가능한 것은 옳지 않습니다. 솔리드 모델에서도 단면도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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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스피커 시스템의 인클로저(Enclosure) 역할이 아닌 것은?

  1. 스피커 보호
  2. 위상 간섭 방지
  3. 저음 상쇄 현상 방지
  4. 지향각 조정
(정답률: 28%)
  • 인클로저(Enclosure)는 스피커의 소리를 강화하고 보호하기 위한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 "지향각 조정"은 인클로저의 역할이 아닙니다. 지향각 조정은 스피커의 방사패턴을 조절하여 특정 방향으로 소리를 집중시키는 기술입니다. 이는 스피커의 디자인이나 위치 조정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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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카르테시안 공간(Cartesian Space)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컴퓨터의 가상공간
  2. X=0, Y=0, Z=0
  3. 직교좌표계
  4. 삼차원 유클리드 공간의 면에 대한 좌표
(정답률: 39%)
  • 카르테시안 공간은 직교좌표계를 이용하여 공간을 나타내는 방법입니다. 이 때, 각 축은 X, Y, Z로 나타내며, X=0, Y=0, Z=0은 공간의 원점을 의미합니다. 삼차원 유클리드 공간의 면에 대한 좌표는 X, Y, Z 좌표가 모두 정해져 있으므로 다른 좌표들과 비교했을 때 가장 먼 거리를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삼차원 유클리드 공간의 면에 대한 좌표"입니다. 컴퓨터의 가상공간은 실제 공간과는 다르게 제한된 범위 내에서만 표현되므로 다른 보기들보다는 거리가 가장 먼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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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영상압축기법 중 무손실 압축 기법이 아닌 것은?

  1. Run-Length 부호화
  2. Huffman 부호화
  3. Lempel-Ziv 부호화
  4. ADPCM 변환
(정답률: 20%)
  • ADPCM 변환은 소리 신호를 압축하는 기법으로, 소리 신호의 일부 정보를 제거하여 압축하는 무손실 압축 기법이 아닌 손실 압축 기법이다. 따라서 영상압축기법 중 무손실 압축 기법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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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비디오 편집에서 필요 없는 색상을 제거하여 자막이나 애니메이션 등과 합성하는 기능은?

  1. 트랜스페어런시
  2. 필터
  3. 트랜지션
  4. 노멀라이즈
(정답률: 47%)
  • "트랜스페어런시"는 영상에서 투명한 부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기능을 사용하면 필요 없는 색상을 제거하여 투명한 부분으로 만들어 자막이나 애니메이션 등과 합성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인 "필터", "트랜지션", "노멀라이즈"는 비디오 편집에서 다른 기능들을 나타내지만,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기능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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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전송대역이 넓어 비압축 방식으로 모든 신호를 전달할 수 있으며, 연결기기간에 쌍방향 통신을 통해 최적의 해상도를 자동을 찾아 재생을 지원할 수 있는 디지털 신호 전송방식은?

  1. S-Video
  2. 컴포넌트
  3. DV
  4. HDMI
(정답률: 75%)
  • HDMI는 비압축 방식으로 모든 신호를 전달할 수 있으며, 쌍방향 통신을 통해 최적의 해상도를 자동으로 찾아 재생을 지원하는 디지털 신호 전송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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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3D 오브젝트를 변형하기 위한 단위가 아닌 것은?

  1. vertex
  2. edge
  3. polygon
  4. spline
(정답률: 알수없음)
  • "Spline"은 3D 오브젝트를 변형하기 위한 단위가 아닙니다. "Vertex"는 오브젝트의 꼭지점, "Edge"는 꼭지점을 연결하는 선, "Polygon"은 선으로 이루어진 면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Spline"은 곡선을 만들기 위한 도구로 사용되며, 3D 모델링에서는 주로 곡선을 만들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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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최초의 애니메이션 원리를 이용한 광학 기계로 망막 잔상효과를 이용한 것으로 원판 앞뒤에 서로 다른 그림을 그려 이를 합쳐보는 기구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스트로보스코프(Stroboscope)
  2. 소마트로프(Somatrope)
  3. 페나키스티코프(Phenakisticope)
  4. 프락시노스코프(praxinoscope)
(정답률: 20%)
  • 소마트로프는 망막 잔상효과를 이용하여 원판 앞뒤에 서로 다른 그림을 그려 이를 합쳐보는 광학 기계이다. 이는 최초의 애니메이션 원리를 이용한 기구 중 하나로, 원판을 회전시켜 보면 그림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인다. 따라서 소마트로프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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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음색을 결정하는 소리의 요소는?

  1. 높이
  2. 크기
  3. 주파수
  4. 파형
(정답률: 37%)
  • 음색은 소리의 주파수 구성과 파형의 형태에 따라 결정됩니다. 주파수는 음의 높이를 결정하고, 파형은 음의 특징적인 모양을 결정합니다. 따라서 파형이 음색을 결정하는 소리의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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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Caligari사에서 개발한 3차원 그래픽 도구로 강력한 레이트레이싱을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는?

  1. 3D Studio MAX
  2. SoftImage XSI
  3. MAYA
  4. Truespace
(정답률: 20%)
  • Truespace는 Caligari사에서 개발한 3차원 그래픽 도구로, 강력한 레이트레이싱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높은 품질의 그래픽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인 3D Studio MAX, SoftImage XSI, MAYA도 강력한 3차원 그래픽 도구이지만, Truespace는 특히 레이트레이싱 기능에 대한 강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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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PCM 과정을 순서대로 맞게 배열한 것은?

  1. 표본화, 부호화, 양자화, 복호화, 필터링
  2. 표본화, 양자화, 부호화, 복호화, 필터링
  3. 표본화, 양자화, 부호화, 필터링, 복호화
  4. 표본화, 부호화, 양자화, 필터링, 복호화
(정답률: 39%)
  • 정답은 "표본화, 양자화, 부호화, 복호화, 필터링" 입니다.

    1. 표본화: 연속적인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으로, 시간적으로 일정한 간격으로 샘플링하여 디지털 신호를 생성합니다.
    2. 양자화: 디지털 신호를 표현할 수 있는 유한한 수의 값으로 변환하는 과정으로, 연속적인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할 때 발생하는 정보 손실을 의미합니다.
    3. 부호화: 양자화된 디지털 신호를 표현하기 위해 이진수로 변환하는 과정입니다.
    4. 복호화: 부호화된 이진수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입니다.
    5. 필터링: 디지털 신호를 처리하기 전에 불필요한 주파수를 제거하거나 원하는 주파수를 강조하는 등의 처리를 하는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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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양자화하는 샘플 비트가 8비트인 경우 소리의 강약을 몇 단계로 나누어 표시할 수 있는가?

  1. 8
  2. 64
  3. 256
  4. 512
(정답률: 46%)
  • 8비트는 2의 8승인 256가지의 값을 표현할 수 있으므로, 소리의 강약을 256단계로 나누어 표시할 수 있다. 각 샘플마다 256가지 중 하나의 값을 선택하여 표현하므로, 이론적으로는 무한히 부드러운 소리를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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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2개의 스피커로 3차원 입체 음향을 재생하는 방식이 아닌것은?

  1. SRS 방식
  2. Qsound 방식
  3. Virtual Dolby Surround 방식
  4. DTS 방식
(정답률: 55%)
  • DTS 방식은 2개의 스피커로 3차원 입체 음향을 재생하는 방식이 아니라, 디지털 오디오 압축 기술을 사용하여 고음질의 오디오를 전송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3차원 입체 음향을 재생하는 방식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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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랜더링(Rendering) 기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Z 버퍼 기법
  2. 모핑 기법
  3. 텍스처 매핑 기법
  4. 레이트레이싱 기법
(정답률: 20%)
  • 랜더링(Rendering) 기법은 3D 모델을 2D 이미지로 변환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Z 버퍼 기법", "텍스처 매핑 기법", "레이트레이싱 기법"은 모두 랜더링 기법에 속하는 기술입니다. 하지만 "모핑 기법"은 3D 모델의 형태를 부드럽게 변화시키는 애니메이션 기술로, 랜더링 기법에 속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모핑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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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정면방향을 향한 단일지향성 마이크와 양지향성 마이크를 90도 각도에 배치하여 녹음하는 방식은?

  1. MS 방식
  2. ORTF 방식
  3. OSS 방식
  4. NOS 방식
(정답률: 30%)
  • MS 방식은 Mid-Side 방식의 약자로, 정면방향을 향한 단일지향성 마이크와 양지향성 마이크를 90도 각도에 배치하여 녹음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양지향성 마이크로 들어온 신호를 Mid(중앙) 신호와 Side(측면) 신호로 분리하여 녹음하고, 이를 후처리 과정에서 다시 합성하여 원하는 스테레오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방식이다. 따라서 정답은 "MS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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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미디(MIDI)에서 음의 강약을 의미하는 것으로 건반을 누를 때나 땔 때의 세기를 나타내는 것은?

  1. 엔벨로프
  2. 퀸타이즈
  3. 벨로시키
  4. 듀레이션
(정답률: 42%)
  • 미디에서 음의 강약을 나타내는 것은 벨로시키(Velocity)입니다. 벨로시키는 건반을 누를 때나 땔 때의 세기를 나타내며, 0부터 127까지의 값으로 표현됩니다. 따라서 높은 벨로시키 값은 더 큰 음의 강도를 나타내고, 낮은 벨로시키 값은 더 작은 음의 강도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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