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멀티미디어개론
1. UNIX 환경에서 할 수 있는 계정 보안 방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
2. 포트번호가 443이며, 넷스케이프사에서 개발한 보안 프로토콜은?
3. 디지털 네트워크상에서 멀티미디어에 관련된 종합적인 프레임 워크를 제공하는 기술은?
4. IP(Internet Protocol) 주소 241.1.2.3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5. OSI 7 layer 최상위 계층에 속하는 것은?
6. 다음 중 영상압축 표준화 방식은?
7. UNIX 시스템에서 서버에 현제 login한 사용자의 정보를 알 수 있게 해주는 명령어는?
8.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세션 설정과인 “쓰리웨이 핸드쉐이킹”의 취약점을 이용한 공격은?
9. 스니퍼(Sniffer)를 탐지하는 방법 중 가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네트워크에 상주하게 하고, 이 ID와 패스워드를 이용하여 접속을 시도하는 공격자 시스템에 대한 탐지 방법은?
10. 1인치당 픽셀의 수를 나타내는 단위는?
11. LAN(Local Area Network)의 보안 및 암호키 관리와 관련된 IEEE 802 위원회의 표준안은?
12. EBCDIC 코드는 몇 개의 비트로 구성되는가?
13. 해킹 시도 대상의 관련 정보를 수집하는 사전작업을 무엇이라 하는가?
14. 암호화 시스템의 핵심 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15. HDLC(High-level Data Link Contro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6. 스캐너의 해상도 단위는?
17. 애플의 매킨토시에서 사용되는 사운드 포맷으로 사운드 데이터 자체와 데이터의 기록방식을 함께 포함하고 있어 일반적인 웨이브 파일의 기록에 사용되는 파일 포맷은?
18. 다음 중 RFID 관련 기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9. SAN(Storage Area Network)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 소리의 3요소가 아닌 것은?
21. 멀티캐스팅 기능을 수행하는 프로토콜로 네트워크의 멀티캐스트 트래픽을 자동으로 조절하고 제한하며, 수신자 그룹에게 메시지를 동시에 전송하는 프로토콜은?
22. 모니터의 색상을 출력물과 가깝게 조절하는 과정은?
23. 통계적 부호화 방식의 일종으로 빈번히 발생하는 데이터의 코드는 적은 비트로 표현하고 빈번히 발생하지 않는 데이터는 많은 비트를 사용하여 부호화하는 압축기법은?
24. IPv6(Internet protocol version 6)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5. 4비트로 구성되는 데이터의 단위는?
2과목: 멀티미디어기획및디자인
26. 색체조화의 기초적인 사항이 아닌 것은?
27. 선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28. 색의 3속성이 아닌 것은?
29. 색과 색이 접하는 경계부분에서 강한 색채 대비가 일어나는 현상을 말하며, 무채색을 명도 단계별로 배열하거나 유채색을 색상별로 배열할 때 나타나는 현상은?
30. 감법혼색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1. 일러스트레이션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32. 다음 색 중 헤링의 4원색이 아닌 것은?
33. 색의 3속성 중 사람의 눈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요소는?
34. 시각요소 중 형태 요소가 아닌 것은? (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에서는 모두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35. 슈브뢸의 색채조화 이론 중 활기찬 시각적 효과를 주고 유쾌한 감정을 유발하는 조화는?
36. 점의 성격에 대한 설명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37. 시각적인 착각을 일으키는 착시 현상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것은?
38. 캘리그래피(Calligraphy)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9. 공간감을 나타내는 방법이 아닌 것은?
40. 바우하우스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41. 황금분할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42. 디자인 원리 중 반복, 강조, 점이 등을 통해 얻어지는 것은?
43. 화면구성의 3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44. 먼셀 색체계의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고 있는 색으로 배색했을 때 어떤 효과를 볼 수 있는가?
45. 디지털 색채 시스템 중 HSB(Hue-Saturation-Brightness)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46. 이미 만들어진 활자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드로잉을 통해 글자를 만드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47. 색의 3속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48. 가법혼색의 3원색 RGB 색상을 각각 100% 혼합하여 나타나는 컬러를 웹 컬러 숫자(Web Color Number)로 바르게 표현한 것은?
49. 색이 주는 감정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0. 컴퓨터 그래픽의 표현방식 중 벡터 이미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과목: 멀티미디어저작
51. 데이터베이스 릴레이션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52. HTML5의 CSS3에서 링크와 관련된 가상클래스 선택자가 아닌 것은?
53. 다음 중 컴포넌트 아키텍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54. 입력받은 값을 바로 화면에 출력해 주거나,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간단한 확인절차를 가능하게 해주는 내장함수는?
55. 객체지향개념에서 메소드를 설명하는 내용이 아닌 것은?
56. 다음 XML 문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7. 데이터베이스의 상태를 변환시키기 위하여 논리적 기능을 수행하는 하나의 작업 단위를 무엇이라 하는가?
58. 3단계 데이터베이스 구조에서 각 단계의 스키마에 해당하지않는 것은?
59. 자바스크립트에 한 설명 중 바르게 기술된 것은?
60. 클래스가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항목이 주어 졌을 때 그 항목이 어느 클래스에 속하는지를 예측하는 데이터마이닝 기법은?
61. 플래시(Flash) 액션스크립트 2.0에서 사용하는 연산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2. UML(객체지향 분석설계 모델링 언어) 다이어그램으로 거리가 먼 것은?
63. 자바스클비트의 변수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64. HTML 문서에서 태그(Tag)의 사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65. 객체지향프로그램인 자바에서 아래 코드에 대한 결과 값은?
66. 다음 자바스크립트 조건문에서 출력되는 값은?
67. HTML5 스타일시트에서 시작하는 첫 번째 글자를 대문자(영문)로 변환하는 표기법으로 맞는 것은?
68. 자바스크립트의 Boolean 객체 메서드로 맞는 것은?
69. 자바스크립트에서 브라우저 내장 객체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70. 직원 테이블에서 급여가 200이상인 직원에 대해 나이는 오름차순, 급여는 내림차순으로 직원의 성명을 검색하는 구문으로 맞는 것은?
71. type 속성이 apssword가 아닐 경우 백그라운드 속성에 red 값을 적용하기 위한 HTML5 코드로 ( )에 맞는 것은?
72. PHP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3. 객체 지향 시스템에서 한 타입의 참조변수로 여러 타입의 객체를 참조할 수 있도록 하는 개념은?
74. DBMS 통해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언어 중 불법적인 사용자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한 데이터 보안, 시스템 장애에 대비한 회복을 제어하는 명령어는?
75. 객체지향분석모델인 Rumbaugh의 OMT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과목: 멀티미디어제작기술
76. DVD의 오디오 압축방식으로 사용되며 미국식 디지털 TV 표준(ATSC-DTV)의 오디오 압축 방식(돌비 디지턱 압축)은?
77. 빛의 간섭효과가 만드는 간섭무늬를 이용하여 3차원의 실물체 영상을 기록 · 재생하는 기술로 복제방지용 크레딧 카드, 소프트웨어 보호, 주류포장 등에 많이 사용되는 것은?
78. 3D 애니메이션을 위한 모델링 기법으로 여러 개의 구(ball)를 융합하여 중량, 영향력, 거리를 지정하여 모델링 하는 기법은?
79. TV화면을 2번에 나누어 주사하여 2개의 필드가 하나의 프레임을 만들어 주는 주사방식은?
80. 영상미디어 압축 방식으로 거리가 먼 것은?
81. 음향의 최대신호레벨과 그 음향기기가 가지고 있는 잡음 레벨과의 차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82. 분광반사율이 다른 2가지의 색이 어떤 광원 아래에서 동일 색상으로 느껴지게 하는 현상은?
83. 렌즈를 통해 들어온 강한 빛이 카메라 내부에서 난반사를 일으켜 화상에 연속적인 조리개 무늬나 광원 모양의 허상이 맺히는 현상은?
84. 명암과 색조 등의 대비를 이용하여 의미를 강조하는 효과를 말하며 주로 중심 피사체를 가장 밝은 곳에 위치하게 하여 관심을 집중시키는 것은?
85. 음향 출력(W)이 2배 증가하면 음압레벨은 얼마 증가하는가?
86. 정지하고 있는 물체를 1프레임마다 조금씩 움직이면서 카메라로 촬영하여 물체가 계속 움직이는 것처럼 보여주는 애니메이션 기법은?
87. 육면체나 원기둥, 원뿔 등과 같은 기본 객체들에 집합연산을 적용시켜 만드는 3차원 모델링 방법은?
88. 카메라 앵글 중 피사체의 눈높이 보다 낮은 위치에서 촬영된 앵글은?
89. (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맞는 것은?
90. 비디오 촬영을 위한 스튜디오 조명 설정에서 피사체의 뒤쪽 부분을 강조하여 피사체와 배경의 공간을 분리하고 화면의 입체감 및 생동감을 주는 역할을 하는 조명은?
91. 색의 3요소엣 색이 갖고 있는 밝기를 나타내는 것은?
92. 카메라 렌즈를 통과하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것은?
93. 많은 악기 연주음 중에서 특정한 악기에 관심을 가지면, 그 소리만 지각할 수 있는 효과는?
94. 화면의 색 정보를 포함하는 신호는?
95. 디지털 신호체계에서 원 신호와 샘플링 주파수와의 관계 표현이 옳은 것은? (단, fs: 샘플링주파수, fmax: 원신호의 최대주파수)
96. 잔향시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7. 알파 채널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98. 다음 이미지 공간 렌더링 기법 중 각 면의 깊이 정보를 버퍼에 저장하고 이 값을 비교하여 불필요한 은선을 제거하는 것은?
99. 화면 프레임의 모든 정보를 기록하지 않고 앞 프레임과 다음 프레임이 큰 변화가 없는 점을 이용하여 동영상을 압축하는 기법은?
100. 입체영화를 관람할 때 착용하는 특수 안경은 빛의 어떠한 현상을 이용한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