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3-08)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2015-03-08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멀티미디어개론

1. 2012년 영국의 학교 재단에서 기초 컴퓨터 과학 교육을 증진시키기 위해 만든 싱글보드 컴퓨터로 25~35달러의 저렴한 가격, 그래픽 성능이 뛰어난 장점, 리눅스 기반 운영체제를 이식할 수 있는 싱글보드 컴퓨터는?

  1. 비글
  2. 라즈베리파이
  3. 비틀즈
  4. MEC
(정답률: 82%)
  • 라즈베리파이는 저렴한 가격과 뛰어난 그래픽 성능, 리눅스 기반 운영체제를 이식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 싱글보드 컴퓨터로, 영국의 학교 재단에서 기초 컴퓨터 과학 교육을 증진시키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TFTP(Trivial File Transfer Protocol)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FTP보다 단순한 네트워크 어플리케이션이다.
  2. TCP 80번 포트를 이용한다.
  3. 패스워드 없이 접속하여 파일을 가져올 수 있다.
  4.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운영체제 업로드로 주로 사용된다.
(정답률: 68%)
  • TFTP는 UDP 기반의 프로토콜이기 때문에 TCP 80번 포트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TCP 80번 포트를 이용한다."는 거리가 먼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웹과 인터넷 등의 가상 세계가 현실 세계에 흡수된 형태이며, 가상세계 서비스로 “세컨드라이프” 등이 대표적으로 기존의 가상현실(VR)보다 진보된 개념은?

  1. AaaS
  2. Grid
  3. Metaverse
  4. Splogger
(정답률: 82%)
  • Metaverse는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가 융합된 형태의 가상현실 개념이다. 이는 기존의 가상현실보다 더욱 진보된 형태로, 인터넷과 웹 등의 가상 세계가 현실 세계에 흡수되어 하나의 큰 세계로 이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Metaverse가 가상현실(VR)보다 진보된 개념인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해커의 분류에 있어서 최고 단계의 해커로 스스로 새로운 취약점을 발견하고, 이에 대한 해킹 코드를 스스로 작성할 수 있는 해커 레벨은?

  1. Newbie
  2. Kids
  3. Nemesis
  4. Scripter
(정답률: 77%)
  • "Nemesis"는 최고 단계의 해커로, 스스로 새로운 취약점을 발견하고, 이에 대한 해킹 코드를 스스로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해커를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러한 능력을 갖춘 해커가 아니거나, 그보다 낮은 능력을 갖춘 해커들을 나타내기 때문에 "Nemesis"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프로그램 솔루션으로 피그와 하이브가 있고, 구성요소로 분산파일 시스템과 맵리듀스 이외에 다양한 기능을 구성하는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규모 데이터 처리가 필수적인 구글, 야후 등 대용량의 데이터 처리를 위해 개발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1. CCL
  2. Hadoop
  3. Cloud Computing
  4. XML
(정답률: 78%)
  • Hadoop은 대용량의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개발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 분산파일 시스템과 맵리듀스를 기반으로 하며, 구글, 야후 등 대규모 데이터 처리를 위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Hadoop이 대용량 데이터 처리를 위한 솔루션으로 가장 적합한 선택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모바일 환경에서 영상검색을 하기 위해 간략화하면서도 확장성 있는 메타데이터 표준 기술은?

  1. MPEG-7 CDVS
  2. MPEG-2 CD
  3. MPEG-9
  4. MPEG-1
(정답률: 80%)
  • MPEG-7 CDVS는 모바일 환경에서 영상검색을 위한 메타데이터 표준 기술 중 하나입니다. 이 기술은 영상의 색, 질감, 모양 등을 특징화하여 검색에 활용할 수 있는 기술로, 간략화된 환경에서도 확장성이 높은 표준 기술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바일 환경에서 영상검색을 위해 사용되는 메타데이터 표준 기술로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정보확산으로 인한 각종 부작용으로 추측이나 루머가 결합된 부정확한 정보가 인터넷이나 휴대전화를 통해 전염병과 같이 빠르게 전파됨으로써 개인 사생활, 경제, 정치 안보 등에 치명적인 영향을 초래하는 것을 의미하는 용어는?

  1. Hadoop
  2. webaholism
  3. trackback
  4. infodemics
(정답률: 70%)
  • 정보확산으로 인한 부작용으로 인해 전염병과 같이 빠르게 전파되는 부정확한 정보가 인터넷이나 휴대전화를 통해 개인 사생활, 경제, 정치 안보 등에 치명적인 영향을 초래하는 것을 의미하는 용어는 "infodemics"이다. 이 용어는 정보와 전염병(epidemics)을 합성한 단어로, 정보의 전파 속도와 범위가 전염병과 유사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UNIX 시스템에서 서버에 현재 login한 사용자의 정보를 알 수 있게 해주는 명령어는?

  1. linare
  2. ping
  3. ftp
  4. finger
(정답률: 78%)
  • finger 명령어는 UNIX 시스템에서 서버에 현재 login한 사용자의 정보를 알 수 있게 해주는 명령어이다. 이 명령어를 사용하면 사용자의 이름, 로그인 시간, 로그인 위치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다른 보기인 linare, ping, ftp는 각각 리눅스에서 사용되는 파일 시스템, 네트워크 상태 확인, 파일 전송 프로토콜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HD-DVD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AOD(Advanced Optical Disc) 기술에 기초하고 있다.
  2. 카트리지를 사용해야 한다.
  3. 기존 DVD 용량의 5~8배 크기이다.
  4. 레이저 파장은 405nm의 블루 레이저이다.
(정답률: 69%)
  • 카트리지를 사용해야 한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HD-DVD는 카트리지를 사용하지 않고 디스크 형태로 출시되었다. 이는 경쟁하는 Blu-ray 디스크와의 호환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선택이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음의 세기(sound intensity) 단위는?

  1. W/m2
  2. erg/m2
  3. kgf
  4. W2/㎝
(정답률: 76%)
  • 음의 세기는 소리의 에너지가 단위 면적당 얼마나 전달되는지를 나타내는 물리량입니다. 따라서 에너지 단위인 와트(W)를 면적 단위인 제곱미터(m2)로 나눈 W/m2가 음의 세기의 단위가 됩니다. erg/m2는 에르그(erg)라는 에너지 단위를 사용하며, kgf는 무게 단위인 킬로그램힘(kgf)을 사용합니다. W2/㎝은 에너지의 제곱을 면적 단위인 제곱센티미터(cm2)로 나눈 것으로, 음의 세기와는 관련이 없는 단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전자메일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1. MUA(Mail User Agent)
  2. MDA(Mail Delivery Agent)
  3. MTA(Mail Transfer Agent)
  4. MSA(Mail Server Agent)
(정답률: 62%)
  • MSA는 전자메일을 보내는 사용자와 MTA 사이에서 동작하는 요소로, 사용자가 보내는 전자메일을 MTA가 받아서 다음 단계로 전달할 수 있도록 포맷을 맞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MUA는 사용자가 전자메일을 작성하고 보내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MDA는 MTA가 받은 전자메일을 수신자의 메일박스에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MSA는 전송과 수신 사이에서 중간 단계에 위치하며, 다른 요소들과는 거리가 먼 요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IEEE 802.11 무선 LAN의 매체접속제어(MAC) 방식은?

  1. CSMA/CD
  2. CSMA/CA
  3. token bus
  4. ICMP
(정답률: 70%)
  • IEEE 802.11 무선 LAN의 MAC 방식은 CSMA/CA입니다. 이는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전송 전에 채널이 사용 가능한지 확인하고, 전송 중에도 다른 장치가 전송을 시도하지 않도록 기다리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무선 LAN에서의 충돌을 최소화하고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스니핑(Sniffing)에 해당하는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IP주소, 로그인화면 등을 속이는 것을 말한다.
  2. 컴퓨터 네트워크 상의 트래픽을 엿보는 행위를 말한다.
  3. 네트워크 블록 전체를 스캐닝하여 취약점을 찾는 방법이다.
  4. 거짓 패킷을 지속적으로 보내어 시스템을 마비시키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71%)
  • 컴퓨터 네트워크 상의 트래픽을 엿보는 행위를 말한다. 스니핑은 네트워크 상에서 전송되는 데이터를 가로채어 엿보는 것으로, 이를 통해 중요한 정보를 탈취하거나 보안에 취약한 시스템을 공격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비연결지향 전송계층 프로토콜은?

  1. UDP
  2. TCP
  3. ICMP
  4. SMTP
(정답률: 71%)
  • UDP는 비연결지향 전송계층 프로토콜로, 데이터 전송 시 연결 설정 과정이 없어 빠른 전송이 가능하며, 데이터의 신뢰성은 보장하지 않는다. 반면 TCP는 연결 지향적이며, 데이터 전송 시 연결 설정 과정이 필요하고, 데이터의 신뢰성을 보장한다. ICMP는 인터넷 제어 메시지 프로토콜로, 네트워크 상태를 확인하거나 오류 메시지를 전송하는 데 사용된다. SMTP는 이메일 전송 프로토콜로, 이메일을 전송하는 데 사용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UNIX에서 파일 소유자의 식별번호, 파일크기, 파일의 최종 수정시간, 파일의 링크 수 등의 태용을 가지고 있는 것은?

  1. inode
  2. super block
  3. mounting
  4. boots
(정답률: 83%)
  • inode는 UNIX 파일 시스템에서 파일의 메타데이터를 저장하는 구조체입니다. 이 구조체는 파일 소유자의 식별번호, 파일크기, 파일의 최종 수정시간, 파일의 링크 수 등의 태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정보는 파일 시스템에서 파일을 찾고, 접근하고, 수정하는 데 필요합니다. 따라서 inode가 파일 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각 픽셀을 박막 트랜지스터(TFT)로 작동하게 하는 능동형 유기 발광 다이오드로, 전력 소모가 상대적으로 적으며 더 정교한 화면을 구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것은?

  1. LCD
  2. AMOLED
  3. PMOLED
  4. CRT
(정답률: 80%)
  • AMOLED는 각 픽셀을 박막 트랜지스터(TFT)로 작동하게 하여 더 정교한 화면을 구현할 수 있으며, 전력 소모가 적기 때문에 LCD나 CRT보다 더 효율적인 디스플레이 기술이다. PMOLED는 TFT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해상도와 밝기가 낮고, CRT는 오래된 기술이기 때문에 현재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44.1[kHz]로 샘플링한 CD의 경우 이론적으로 재생할 수 있는 최대 주파수에 가장 근접한 주파수[kHz]는?

  1. 22
  2. 13
  3. 10
  4. 5
(정답률: 77%)
  • Nyquist-Shannon 샘플링 이론에 따르면, 샘플링 주파수의 절반인 22.05[kHz]가 최대 주파수이다. 따라서, 이론적으로 재생할 수 있는 최대 주파수에 가장 근접한 주파수는 22[kHz]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다음 중 무선 네트워크를 위한 국제 표준은?

  1. IEEE 802.8
  2. IEEE 802.9
  3. IEEE 802.10
  4. IEEE 802.11
(정답률: 67%)
  • 정답은 "IEEE 802.11"입니다. 이는 무선 네트워크를 위한 국제 표준으로, Wi-Fi라고도 불립니다. 이 표준은 무선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을 정의하고 있으며, 다양한 무선 기기들이 서로 호환되도록 보장합니다. 또한, IEEE 802.11은 무선 네트워크에서 보안과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정보보호를 위한 암호화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평문 - 암호화도기 전의 원본 메시지
  2. 암호문 - 암호화가 적용된 메시지
  3. 키(Key) - 적절한 암호화를 위하여 사용하는 값
  4. 복호화 - 평문을 암호문으로 바꾸는 작업
(정답률: 83%)
  • 정보보호를 위한 암호화에 대한 설명 중 거리가 먼 것은 없습니다.

    복호화는 암호화된 메시지를 평문으로 바꾸는 작업입니다. 암호화는 평문을 암호화된 메시지로 바꾸는 작업이고, 이때 사용되는 값이 바로 키입니다. 따라서 암호화와 복호화는 서로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IP 논리주소를 MAC 물리주소로 변환시켜주는 프로토콜은?

  1. FTP
  2. ARP
  3. SMTP
  4. UDP
(정답률: 67%)
  • ARP는 IP 주소를 가진 호스트의 물리적 MAC 주소를 찾아주는 프로토콜입니다. 따라서 IP 주소와 MAC 주소 간의 매핑을 수행하여 통신을 가능하게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멀티미디어기획및디자인

21. 푸르킨예 현상(Purkinje effect)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눈의 추상체가 낮에만 반응하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다.
  2. 파란 색의 공이 밤에는 밝은 회색처럼 보이는 현상이 이에 속한다.
  3.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갈수록 단파장의 감도가 높아진다.
  4. 점차 밝아질수록 장파장의 감도가 떨어진다.
(정답률: 49%)
  • "점차 밝아질수록 장파장의 감도가 떨어진다."는 푸르킨예 현상과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니라, 빛의 강도와 관련이 있는 것이다. 푸르킨예 현상은 어떤 물체의 색상이 밝기에 따라 변하는 현상으로, 밝은 조명 아래에서는 빨간색과 초록색이 강조되고, 어두운 조명 아래에서는 파란색이 강조된다는 것이다. 이는 눈의 망막에 있는 막대세포와 원추세포의 감도 차이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붉은 망에 들어간 귤의 색이 본래의 주황보다도 붉은 색을 띠어 보이는 효과는?

  1. 스푸마토(sfumato) 효과
  2. 플루트(flute)효과
  3. 베졸드(bezold) 효과
  4. 팬텀컬러(phantom color) 효과
(정답률: 71%)
  • 베졸드 효과는 색상이 인접한 색상과 함께 사용될 때, 해당 색상의 인식이 변화하는 현상을 말한다. 즉, 붉은 망에 들어간 귤의 경우, 주변의 붉은 색상과 함께 사용될 때, 귤의 색상이 주황보다 더 붉게 인식되는 것이 베졸드 효과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디자인 요소 중 점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점은 움직임을 지각하지 못하지만 크기와 군집에 의해 방향성이 느껴지기도 한다.
  2. 점은 작을수록 점처럼 보이며 클수록 면처럼 보인다.
  3. 점은 위치를 표시한다.
  4. 점은 원형으로만 표현된다.
(정답률: 69%)
  • 점은 크기가 없기 때문에 원형으로만 표현됩니다. 다른 디자인 요소들은 크기나 모양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될 수 있지만, 점은 크기가 없기 때문에 원형으로만 표현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게슈탈트의 심리법칙 중 거리가 가까운 요소끼리 하나의 묶음으로 보이는 것은?

  1. 근접성의 원리
  2. 폐쇄성의 원리
  3. 유사성의 원리
  4. 연속성의 원리
(정답률: 77%)
  • 근접성의 원리는 거리가 가까운 요소들이 하나의 묶음으로 보이는 심리법칙입니다. 이는 우리 뇌가 비슷한 위치에 있는 것들을 묶어서 하나의 그룹으로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점들이 무작위로 흩어져 있는 그림에서 거리가 가까운 점들은 하나의 모양으로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원리는 디자인, 광고, 인터페이스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한국의 오방색의 방향과 색이 맞는 것은?

  1. 동 - 청색
  2. 서 - 적색
  3. 남 - 황색
  4. 북 - 백색
(정답률: 74%)
  • 한국의 오방색은 동 - 청색, 서 - 적색, 남 - 황색, 북 - 백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전통적인 동양의 방향과 색상의 관계를 따른 것입니다. 동쪽은 푸른 색이라는 의미의 청색과 연관되어 있으며, 이는 새로움과 생명력을 상징합니다. 따라서 동 - 청색이 한국의 오방색 중에서도 가장 맞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편집디자인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사진
  2. 애니메이션
  3. 일러스트레이션
  4. 타이포그래피
(정답률: 65%)
  • 애니메이션은 정적인 이미지나 글자와 달리 움직이는 이미지이기 때문에, 편집디자인에서 다루는 정적인 이미지나 글자와는 거리가 가장 멀다. 또한 애니메이션은 시간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편집디자인에서 다루는 정적인 레이아웃과는 더욱 차이가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여러 가지 색이 조밀하게 놓여있어 혼색되어 보이는 경우를 말하는 것으로 TV의 영상화면이나 모자이크, 신인상파의 점묘법에서 사용된 혼색법은?

  1. 병치혼합
  2. 계시혼합
  3. 감산혼합
  4. 회전혼합
(정답률: 75%)
  • 병치혼합은 여러 가지 색을 작은 조각으로 나누어서 혼합하는 방법으로, 각각의 색이 독립적으로 유지되면서도 조밀하게 섞여서 혼색되어 보이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TV의 영상화면이나 모자이크, 신인상파의 점묘법에서 사용되는 혼색법이 바로 이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다음은 누구의 색채조화론에 대한 설명인가?

  1. 뉴튼
  2. 괴테
  3. 슈브뢸
  4. 베졸드
(정답률: 68%)
  • 이 설명은 "슈브뢸"의 색채조화론에 대한 것이다. 그림에서 보이는 색들은 슈브뢸의 색채조화론에 따라 조합되어 있으며, 이론에 따르면 색들은 서로 대비되는 색들끼리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이 그림에서도 빨강과 초록, 노랑과 보라 등 대비되는 색들이 함께 사용되어 조화롭게 느껴진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자연현상에서 빨간 열매와 파란 잎의 싱그러운 대비는 어떤 조화에 해당하는가?

  1. 안정색의 조화
  2. 반대색의 조화
  3. 유사 조화
  4. 등간격 3색의 조화
(정답률: 78%)
  • 빨간 열매와 파란 잎은 색상환에서 서로 반대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색상 조합은 반대색의 조화라고 불리며, 두 색이 함께 사용될 때 더욱 두드러지고 화려한 대비를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빨간 열매와 파란 잎의 싱그러운 대비는 반대색의 조화에 해당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먼셀의 표기법에 10RP 7/8은 무슨 색인가?

  1. 빨강
  2. 보라
  3. 분홍
  4. 자주
(정답률: 50%)
  • 10RP 7/8은 먼셀의 표기법에서 색상의 색조(hue)를 나타내는 10RP와 색상의 채도(chroma)를 나타내는 7, 색상의 명도(value)를 나타내는 8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중에서 색조(hue)는 빨강과 보라 사이에 위치하며, 채도(chroma)와 명도(value)는 중간 정도의 값입니다. 이러한 조합으로 인해 10RP 7/8은 분홍색에 해당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큐비즘에 영향을 받은 몬드리안이 전개한 운동은?

  1. 큐비즘 운동
  2. 팝아트 운동
  3. 데스틸 운동
  4. 미술공예 운동
(정답률: 64%)
  • 몬드리안은 큐비즘의 영향을 받아 형태를 단순화하고, 색상을 제한하여 미술에서의 순수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발전시켰습니다. 이러한 발전은 데스틸 운동으로 이어졌습니다. 데스틸 운동은 미술에서의 순수성과 기계적 정확성을 추구하는 운동으로, 몬드리안은 이러한 원칙을 바탕으로 작품을 전개하였습니다. 따라서, 몬드리안이 전개한 운동은 "데스틸 운동"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팽창색과 수축색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따뜻한 색은 외부로 확산하려는 팽창색이다.
  2. 명도가 높은 색은 내부로 위축되려는 수축색이다.
  3. 차가운 색은 내부로 위축되려는 수축색이다.
  4. 색채가 실제의 면적보다 작게 느껴질 때 수축색이다.
(정답률: 73%)
  • "따뜻한 색은 외부로 확산하려는 팽창색이다.", "차가운 색은 내부로 위축되려는 수축색이다.", "색채가 실제의 면적보다 작게 느껴질 때 수축색이다."는 모두 색의 특성에 대한 설명이지만, "명도가 높은 색은 내부로 위축되려는 수축색이다."는 명도와 수축색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다른 보기들과는 다른 내용이다. 따라서 "명도가 높은 색은 내부로 위축되려는 수축색이다."가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간단명료한 설명: 명도가 높은 색은 어둡고 작아지려는 수축색이 아니라, 밝고 크게 보이는 팽창색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아래 그림에 대한 착시현상은?

  1. 대비의 착시
  2. 모순 도형의 착시
  3. 다의 도형에 의한 착시
  4. 일시적 착시
(정답률: 69%)
  • 정답은 "다의 도형에 의한 착시"입니다. 이 그림은 여러 개의 작은 삼각형들이 큰 삼각형을 이루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작은 삼각형들은 서로 다른 방향으로 뒤집혀 있어서, 큰 삼각형을 보면 일정한 패턴이 없어 보입니다. 이러한 패턴의 부재로 인해 우리 뇌는 이 그림을 해석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착시 현상이 발생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면적대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같은 색이라도 면적이 좁은 쪽이 넓은 쪽 보다 명도가 높게 느껴진다.
  2. 같은 색이라도 면적이 좁은 쪽이 넓은 쪽 보다 채도가 높게 느껴진다.
  3. 면적의 크고 작음에 의해서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을 면적대비라고 한다.
  4. 배색에서 넓은 면적은 채도가 높은 색, 좁은 면적은 채도가 낮은 색이 효과적이다.
(정답률: 62%)
  • 면적대비란 면적의 크고 작음에 따라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따라서 "면적의 크고 작음에 의해서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을 면적대비라고 한다."가 옳은 설명이다. 다른 보기들은 면적대비와 관련이 있지만, 정확한 설명은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형태의 시각적 특성으로써 비례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황금분할은 모듈러의 개념으로 1:1.414이다.
  2. 비례란 개념적으로 시각적 질서나 균형을 결정하는데 쓰인다.
  3. 황금 분할은 그리스 시대부터 미적인 비례의 전형으로 사용되었다.
  4. 이상적인 비례로는 루트, 피보나치수열, 황금분할 등이 있다.
(정답률: 70%)
  • 정답: 황금 분할은 모듈러의 개념으로 1:1.414이다.

    황금 분할은 모듈러(modular)의 개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모듈러란, 어떤 큰 단위를 작은 단위로 나누어서 비례를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황금 분할은 이러한 모듈러의 개념을 이용하여 1:1.414의 비율을 만들어냅니다. 이 비율은 그리스 시대부터 미적인 비례의 전형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시각적 질서나 균형을 결정하는데 쓰입니다. 따라서 이상적인 비례로는 루트, 피보나치 수열, 황금 분할 등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디자인 영역 분류 중 대표적인 4차원 영역은?

  1. 영상 디자인
  2. POP 디자인
  3. 어패럴 디자인
  4. 사인 디자인
(정답률: 69%)
  • 영상 디자인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움직이는 이미지나 영상을 디자인하는 분야로, 4차원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대표적인 4차원 영역으로 분류됩니다. POP 디자인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한 포스터나 전시물 디자인, 어패럴 디자인은 의류나 패션 아이템 디자인, 사인 디자인은 상호나 건물 등의 외부에 설치되는 각종 표지판 디자인을 말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디자인의 원리 중 반복, 강조, 점이 등을 통해 얻어지는 것은?

  1. 균형
  2. 대칭
  3. 대비
  4. 율동
(정답률: 66%)
  • 반복, 강조, 점 등은 모두 율동을 통해 디자인에서 얻어진다. 율동은 디자인 요소들 사이에서 일정한 간격과 패턴을 유지하면서 움직이는 움직임을 말한다. 이러한 율동은 디자인에 동적인 느낌을 주며, 시선을 이끌어내어 디자인의 흐름을 만들어낸다. 따라서 반복, 강조, 점 등을 통해 율동을 만들어내는 것이 디자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색채의 진출, 후퇴와 팽창, 수축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진출색은 황색, 적색 등의 난색계열이다.
  2. 팽창색은 명도가 낮은 어두운 색이다.
  3. 수축색은 한색계열이다.
  4. 후퇴색은 파랑, 청록 등의 한색계열이다.
(정답률: 71%)
  • "진출색은 황색, 적색 등의 난색계열이다.", "수축색은 한색계열이다.", "후퇴색은 파랑, 청록 등의 한색계열이다."는 모두 색채의 특성에 대한 설명이지만, "팽창색은 명도가 낮은 어두운 색이다."는 색채의 특성이 아니라 명도에 대한 설명이기 때문에 거리가 가장 먼 것이다.

    팽창색은 색채의 진출, 후퇴와는 관련이 없으며, 명도가 낮은 어두운 색이라는 것만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검정색, 갈색 등이 팽창색에 해당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배색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기조색
  2. 주조색
  3. 강조색
  4. 분리색
(정답률: 71%)
  • 배색의 구성요소 중에서 "분리색"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분리색은 다른 색들과 대조적으로 사용되어서, 배색의 구성요소가 아니라 독립적인 색상 요소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기조색", "주조색", "강조색"은 모두 배색의 구성요소이지만, "분리색"은 그렇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앙포르멜적 추상 일러스트레이션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직선, 삼각형, 원 등의 기하학적인 형태를 이용한 일러스트레이션
  2. 자연계에서 찾아볼 수 있는 형태를 이용한 일러스트레이션
  3. 인물이나 경치 등을 주관성 없이 극사실화 하는 일러스트레이션
  4. 우연성이 강한 터치나 마티에르 등에 의한 비구상적 일러스트레이션
(정답률: 59%)
  • 앙포르멜적 추상 일러스트레이션은 우연성이 강한 터치나 마티에르 등에 의한 비구상적 일러스트레이션입니다. 이는 형태나 색상 등을 일정한 규칙에 따라 그리는 것이 아니라, 자유로운 표현과 우연성을 통해 작품을 완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멀티미디어저작

41. 자바스크립트의 문자열 형태로 나타낸 숫자들(예> “123”)을 정수나 실수 타입으로 인식하도록 변환하는 역할의 내장 객체가 아닌 것은?

  1. String
  2. Number
  3. parseInt
  4. parseFloat
(정답률: 60%)
  • 정답은 "String"이다. "String"은 문자열을 다루는 내장 객체이며, 숫자 형태의 문자열을 정수나 실수 타입으로 변환하는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반면에 "Number", "parseInt", "parseFloat"는 숫자 형태의 문자열을 정수나 실수 타입으로 변환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아래의 관계 대수를 SQL로 옳게 나타낸 것은?

  1. SELECT 이름, 학과 FROM 학년 WHERE 학과 = '컴퓨터';
  2. SELECT 이름, 학년 FROM 학생 WHERE 학과 = '컴퓨터';
  3. SELECT 이름, 학년 FROM 학과 WHERE 학생 = '컴퓨터';
  4. SELECT 학과, 컴퓨터 FROM 학생 WHERE 이름 = '학년';
(정답률: 71%)
  • 정답은 "SELECT 이름, 학년 FROM 학생 WHERE 학과 = '컴퓨터';" 이다.

    관계 대수식에서는 학생 관계에서 학과가 '컴퓨터'인 학생들의 이름과 학년을 선택하는 것이다. 따라서 SQL에서는 학생 테이블에서 학과가 '컴퓨터'인 행들을 선택하고, 그 중에서 이름과 학년 열을 선택하는 것이다. SELECT 문에서는 선택할 열을 나열하고, FROM 문에서는 선택할 테이블을 지정하며, WHERE 문에서는 조건을 지정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객체지향기법에서 객체가 메시지를 받아 실행해야 할 객체의 구체적인 연산을 정의한 것은?

  1. Entity
  2. Method
  3. Instance
  4. Class
(정답률: 74%)
  • 객체지향기법에서 객체가 메시지를 받아 실행해야 할 객체의 구체적인 연산을 정의한 것은 "Method"이다. 이는 객체가 수행해야 할 작업을 정의하고, 해당 작업을 실행하는 코드 블록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즉, 객체가 메시지를 받으면 해당 메시지와 연결된 메서드를 실행하여 객체의 상태를 변경하거나 결과를 반환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Jquery에서 마우스가 선택영역에 오버되거나 아웃될 때 각각의 함수를 실행하는 것은?

  1. reset()
  2. dbclick()
  3. hover()
  4. focus()
(정답률: 66%)
  • "hover()" 함수는 마우스가 선택영역에 오버되거나 아웃될 때 각각의 함수를 실행하는 함수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hover()"입니다. "reset()" 함수는 폼을 초기화하는 함수, "dbclick()" 함수는 더블클릭 이벤트를 처리하는 함수, "focus()" 함수는 요소에 포커스를 설정하는 함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DOM과 이벤트 처리에 관련된 작업을 쉽고 단순하게 하는 선택자 문법을 제공하며, 모든 브라우저에서 동작하는 클라이언트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의 이름은?

  1. css
  2. html5
  3. jquery
  4. php
(정답률: 66%)
  • 정답은 "jquery"입니다. 이유는 jquery는 DOM과 이벤트 처리를 쉽고 단순하게 하는 선택자 문법을 제공하며, 모든 브라우저에서 동작하는 클라이언트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jquery는 다양한 기능과 플러그인을 제공하여 웹 개발을 보다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데이터베이스에서 뷰(view)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뷰 위에 또 다른 뷰 정의 기능
  2. 독자적인 인덱스를 가지기 때문에 검색 속도 향상 기능
  3. 뷰가 정의된 기본 테이블이 삭제되면 뷰도 자동 제거
  4. 데이터의 접근을 제어하게 함으로써 보안 제공
(정답률: 48%)
  • "독자적인 인덱스를 가지기 때문에 검색 속도 향상 기능"은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뷰의 특징이 아니라 인덱스의 특징이다. 뷰는 기본 테이블의 데이터를 가상으로 조합하여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뷰에 대한 인덱스는 기본 테이블의 인덱스를 사용한다. 따라서 뷰에 대한 검색 속도는 기본 테이블의 인덱스와 동일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자바스크립트의 Window 객체매서드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confirm() : 사용자에게 확인을 필요로 하는 대화상자 실행
  2. prompt() : 사용자로부터 입력 메시지를 받을 수 있는 대화상자 표시
  3. find() : 윈도우에 포함된 텍스트 검색
  4. alert() : 전달받은 값이 숫자인지 문자인지 판별한 결과를 출력
(정답률: 66%)
  • "alert() : 전달받은 값이 숫자인지 문자인지 판별한 결과를 출력"은 잘못된 설명입니다. alert() 메서드는 전달받은 값을 경고창으로 출력하는 역할을 합니다. 전달받은 값이 숫자인지 문자인지 판별하는 기능은 alert() 메서드에 내장되어 있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객체지향분석 모델인 Rambaugh의 OMT(Object Modeling Technique)에서 자료 흐름도를 이용한 것은?

  1. Relational Modeling
  2. Object Modeling
  3. Functional Modeling
  4. Dynamic Modeling
(정답률: 47%)
  • OMT에서 자료 흐름도를 이용한 것은 "Functional Modeling"이다. 이는 시스템의 기능적인 측면을 모델링하기 위한 것으로, 시스템의 입력과 출력, 그리고 그들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이다. 이 모델링 기법은 시스템의 기능적인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객체들의 상호작용을 설계하는 데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DOM 구조에서 하위 요소에 발생한 이벤트가 상위 요소에 전달되는 과정을 일컫는 용어는?

  1. 이벤트 버블링
  2. 이벤트 디폴트
  3. 이벤트 캡처링
  4. 이벤트 핸들링
(정답률: 58%)
  • 이벤트 버블링은 하위 요소에서 발생한 이벤트가 상위 요소로 전파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는 이벤트가 발생한 요소에서 시작하여 부모 요소, 그리고 더 상위 요소로 이벤트가 전파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벤트 버블링은 DOM 구조에서 이벤트 처리를 간편하게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다음 자바스크립트 코드의 결과값은?

  1. 0333519
  2. 03-335-19
  3. false
  4. true
(정답률: 51%)
  • 정답은 "true"입니다.

    이유는 정규표현식 `/^d{2}-?d{3}-?d{2}$/` 에서 `d`는 숫자를 의미하고, `{2}`는 2개의 숫자를 의미합니다. `-?`는 하이픈이 0개 또는 1개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03-335-19"는 정규표현식과 일치하므로 true가 출력됩니다. "0333519"는 하이픈이 없으므로 일치하지 않아 false가 출력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객체지향 분석 방법론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부치(Booch) 객체지향 설계는 객체들 간의 인터페이스를 찾아 이것들을 Ada 프로그램으로 변환시키는 기법이다.
  2. Jacobson 객체지향 설계는 분석과 설계 프로세스 간에 뚜렷한 구분이 없고 고객 명세의 평가로 시작하여 설계로 끝나는 연속적인 프로세스로 접근한 방법이다.
  3. 람바우(Rambaugh) 객체지향 설계는 사용자가 제품 또는 시스템과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를 서술한 시나리오로 접근한다.
  4. 윌리엄 로렌슨 객체지향 설계는 자료흐름도를 사용해서 객체를 분해하고 각 작업에 대한 다이어그램, 클래스 계층 정의, 클래스들의 클러스터링 작업을 수행한다.
(정답률: 47%)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현재 html 문서에서 id가 test인 엘리먼트를 선택하는 jquery 표현식은?

  1. $( 'test' )
  2. $( '!test' )
  3. $( '_test' )
  4. $( '#test' )
(정답률: 65%)
  • 정답은 "$( '#test'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는 jQuery 함수를 호출하는 기호입니다.
    - "#"은 id 선택자를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 "test"는 선택하고자 하는 엘리먼트의 id 값입니다.

    따라서 "$( '#test' )"는 id가 "test"인 엘리먼트를 선택하는 jQuery 표현식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html 파일에 집어넣기 위해 사용하는 태그는?

  1. BODY
  2. HEAD
  3. NOSCRIPT
  4. SCRIPT
(정답률: 71%)
  • 정답은 "SCRIPT"입니다. 이유는 SCRIPT 태그를 사용하여 HTML 문서에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삽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태그는 BODY나 HEAD 태그 내부에 위치할 수 있으며, 브라우저가 SCRIPT 태그를 만나면 해당 코드를 실행합니다. NOSCRIPT 태그는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에서 대체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XML 문서 내에 있는 데이터필드 및 텍스트들의 위치를 찾아내고 걸러내기 위한 언어는?

  1. XQL
  2. DOM
  3. XLink
  4. XPL
(정답률: 60%)
  • XQL은 XML 문서 내에 있는 데이터필드 및 텍스트들의 위치를 찾아내고 걸러내기 위한 언어입니다. XQL은 XPath와 유사하지만, 더욱 강력한 검색 기능을 제공합니다. DOM은 XML 문서를 조작하기 위한 API이며, XLink는 XML 문서 내에서 하이퍼링크를 정의하기 위한 언어입니다. XPL은 XML 문서를 처리하기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XML의 DTD에서 주어진 엘리먼트 타입의 속성들을 지정하고, 속성 타입의 제한요소를 설정하기 위해서 제공되는 속성의 기본 유형이 아닌 것은?

  1. #MIXED
  2. #FIXED
  3. #REQUIRED
  4. #IMPLIED
(정답률: 49%)
  • "#MIXED"는 엘리먼트가 문자열과 다른 엘리먼트를 모두 포함할 수 있는 혼합된 타입을 지정하는 것으로, 속성 타입의 제한요소를 설정하는 것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속성 타입의 제한요소를 설정하기 위해서 제공되는 속성의 기본 유형이 아닌 것은 "#MIXED"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자바스크립트에서 Window 객체의 Layer 속성으로 틀린 것은?

  1. left
  2. bgcolor
  3. height
  4. parentLayer
(정답률: 49%)
  • Window 객체의 Layer 속성에는 "parentLayer"라는 속성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parentLayer"가 틀린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자바스크립트의 내장 객체 중 최상위 객체이고, 현재 화면에 출력되는 창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객체는?

  1. location
  2. bistory
  3. screen
  4. window
(정답률: 72%)
  • 정답은 "window"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location" 객체는 현재 창의 URL 정보를 제공합니다.
    - "history" 객체는 현재 창의 방문 기록 정보를 제공합니다.
    - "screen" 객체는 현재 디스플레이 화면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 "window" 객체는 현재 창에 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location", "history", "screen" 등의 객체도 "window" 객체의 속성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window" 객체는 전역 객체이므로 모든 스크립트에서 접근 가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자바스크립트의 생성자 함수를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할 때 사용하는 예약어는?

  1. fuction
  2. instance of
  3. typeof
  4. new
(정답률: 74%)
  • 정답은 "new"입니다.

    "new"는 생성자 함수를 호출할 때 사용하는 예약어입니다. 생성자 함수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함수로, "new" 예약어를 사용하여 호출하면 새로운 객체가 생성됩니다. 이때 생성된 객체는 생성자 함수의 프로토타입 객체와 연결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생성자 함수가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
    function Person(name, age) {
    this.name = name;
    this.age = age;
    }
    ```

    이 생성자 함수를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할 때는 "new" 예약어를 사용합니다.

    ```
    var person1 = new Person("John", 30);
    ```

    이렇게 생성된 person1 객체는 Person 생성자 함수의 프로토타입 객체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person1 객체는 Person 생성자 함수에서 정의한 메서드나 프로퍼티를 상속받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공간 데이터베이스를 위한 공간 인덱싱 기법 중 점, 선, 다각형 객체를 모두 지원 가능한 것은?

  1. R-트리
  2. 메트릭스 쿼드 트리
  3. K-D 트리
  4. K-D-B 트리
(정답률: 58%)
  • R-트리는 공간 데이터베이스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인덱싱 기법 중 하나로, 점, 선, 다각형 등 다양한 객체를 지원합니다. 이는 R-트리가 객체의 경계 상자(bounding box)를 이용하여 인덱싱하기 때문입니다. 경계 상자는 객체를 둘러싸는 최소한의 사각형으로, 이를 이용하여 객체의 위치를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R-트리는 다양한 형태의 객체를 효율적으로 인덱싱할 수 있어, 공간 데이터베이스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카탈로그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SYSCOLUMNS
  2. SYSTABLES
  3. SYSCONTENTS
  4. SYSVIEW
(정답률: 60%)
  • SYSCONTENTS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카탈로그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SYSCOLUMNS, SYSTABLES, SYSVIEW는 모두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카탈로그 구성 요소입니다. SYSCONTENTS는 일반적으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용어가 아니며, 특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만 사용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멀티미디어제작기술

61. 지향성 마이크를 음원에 가깝게 배치하면 저음이 상승하는 효과는?

  1. 양의효과
  2. 근접효과
  3. 청감곡선
  4. 마스킹현상
(정답률: 73%)
  • 지향성 마이크를 음원에 가깝게 배치하면 근접효과가 발생합니다. 이는 마이크와 음원 사이의 거리가 가까워짐으로써, 저음의 진폭이 증가하여 상승하는 효과를 의미합니다. 이는 마이크가 음원에 가까이 위치함으로써 발생하는 현상으로, 근접효과라고도 불립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2. 빛은 그 파장의 차이에 따라 굴절률이 각각 다른데 프리즘을 투과한 빛이 각각의 굴절각의 차이로 여러 가지 색으로 나누어지는 현상은?

  1. 간섭
  2. 편광
  3. 회절
  4. 분산
(정답률: 69%)
  • 프리즘을 통과한 빛은 파장에 따라 굴절률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색깔로 나뉘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분산이라고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3. 2장 이상의 사진을 중복인화, 중복노출시킴으로서 한 장으로 합성시켜 새로운 시각효과를 구성하는 작품 제작기법은?

  1. 포토그램
  2. 포토몽타주
  3. 이중인화
  4. 솔라리제이션
(정답률: 50%)
  • 두 개 이상의 사진을 중복인화, 중복노출시켜 한 장으로 합성시켜 새로운 시각효과를 구성하는 작품 제작기법을 포토몽타주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포토몽타주"입니다. 포토그램은 사진을 필름이나 종이에 직접 노출시켜 만드는 기법, 이중인화는 두 개 이상의 사진을 겹쳐서 하나의 사진으로 만드는 기법, 솔라리제이션은 노출 시간을 조절하여 사진을 일부러 고장난 것처럼 만드는 기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4. 16비트 디지털오디오의 다이내믹 레인지로 적절한 것은?

  1. 약 96dB
  2. 약 106dB
  3. 약 128dB
  4. 약 256dB
(정답률: 48%)
  • 16비트 디지털오디오는 2의 16승인 65,536개의 단계로 표현됩니다. 이는 최소값과 최대값 사이를 나눈 값이므로, 최대값을 1로 놓고 최소값을 0으로 놓으면 각 단계의 크기는 1/65,536이 됩니다. 이때, 최대값과 최소값의 차이는 2의 16승-1인 65,535이므로, 이를 dB로 변환하면 20log(65535)≈96dB가 됩니다. 따라서, 16비트 디지털오디오의 다이내믹 레인지는 약 96dB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5. 인형을 단계적으로 조금씩 조작하면서 조작된 인형을 한 프레임씩 촬영하는 기법은?

  1. 스톱모션
  2. 모핑
  3. 트위닝
  4. 절차 애니메이션
(정답률: 74%)
  • 스톱모션은 인형을 조금씩 움직이면서 한 프레임씩 촬영하는 기법으로, 이렇게 촬영된 프레임들을 연속 재생하면 인형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6. 양자화 잡음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양자화 스텝이 클수록 양자화 잡음은 줄어든다.
  2. PCM통신에서 대부분을 차지하는 잡음이다.
  3. 입력신호가 있을 때 발생한다.
  4. 연속적인 신호를 불연속적인 신호로 변환 시 발생하는 잡음이다.
(정답률: 58%)
  • 양자화 스텝이 클수록 양자화 잡음은 줄어든다는 이유는, 양자화 스텝이 클수록 입력신호를 더 세분화하여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불연속적인 신호로 변환할 때 발생하는 양자화 잡음이 줄어들게 된다. 이 양자화 잡음은 PCM통신에서 대부분을 차지하며, 입력신호가 있을 때 발생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7. 홀로그램은 주로 빛의 어떠한 현상을 이용하는가?

  1. 굴절
  2. 편광
  3. 반사
  4. 간섭
(정답률: 49%)
  • 홀로그램은 빛의 간섭 현상을 이용합니다. 빛은 홀로그램에 닿아서 간섭패턴을 만들고, 이 간섭패턴을 기록하여 3차원 이미지를 만들어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8. 웨이블릿 변환과 가장 관계있는 표준은?

  1. H.263
  2. JPEG 2000
  3. MPEG-7
  4. MPEG-21
(정답률: 58%)
  • 웨이블릿 변환은 이미지나 비디오 데이터를 압축하는 데에 많이 사용되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이 때, JPEG 2000은 웨이블릿 변환을 이용한 이미지 압축 표준 중 하나로, 고해상도 이미지나 대용량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웨이블릿 변환과 가장 관련이 깊은 표준 중 하나가 바로 JPEG 2000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9. 동일 음이 여러 방향에서 같은 음량으로 전달되는 경우, 가장 빠르게 귀에 도달하는 음의 음원방향으로 음상의 정위자가 쏠려 들리는 현상은?

  1. 하스 효과
  2. 칵테일 효과
  3. 코러스 효과
  4. 도플러 효과
(정답률: 67%)
  • 하스 효과는 동일 음이 여러 방향에서 같은 음량으로 전달될 때, 가장 빠르게 귀에 도달하는 음의 음원방향으로 음상의 정위자가 쏠려 들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음파가 반사되어 서로 간섭하는 결과로 발생하며, 음파의 주파수와 방향에 따라 정위자의 위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스 효과는 음향학에서 중요한 현상 중 하나입니다. 칵테일 효과는 여러 음원이 섞여서 들리는 현상, 코러스 효과는 음원을 복제하여 들리는 현상, 도플러 효과는 음원이 움직이는 동안 주파수가 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0. 호주의 블리스(C.K.Bliss)가 발명한 것으로 블리스 심볼릭스(Blissymbolics)라고도 불리우는 국제적인 그림문자 시스템은?

  1. 아이소타입(Isotype)
  2. 시멘토그래피(SementoGraphy)
  3. 포노그램(Phonogram)
  4. 픽토그램(Pictogram)
(정답률: 59%)
  • 블리스 심볼릭스는 시멘토그래피에 기반을 둔 그림문자 시스템입니다. 시멘토그래피는 도시 계획 및 통계 정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개발된 그래픽 시스템으로, 도시 계획자인 카를 메이어(Karl Meyer)와 그의 동료인 에르네스트 노어(Ernst Neufert)가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간단한 기하학적 도형과 색상을 사용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합니다. 블리스는 이 시스템을 참고하여 블리스 심볼릭스를 개발하였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1. 컴퓨터그래픽에서 3차원 입체 형상 모델링의 표현 방식이 아닌 것은?

  1. 와이어프레임 모델링(Wireframe Modeling)
  2. 곡면기반 모델링(Surface Modeling)
  3. 솔리드 모델링(Solid Modeling)
  4. 범프 모델링(Bump Modeling)
(정답률: 53%)
  • 범프 모델링은 입체 형상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표면의 일부분을 더 돌출시켜 입체감을 표현하는 기법이다. 따라서 3차원 입체 형상 모델링의 표현 방식이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2. 애플사가 매킨토시에서 화상을 비트맵 형식 및 퀵드로(QuickDraw) 벡터 형식으로 저장하는데 사용되는 표준 파일은?

  1. TIFF
  2. PICT
  3. DIB
  4. DXF
(정답률: 58%)
  • 애플사에서는 매킨토시에서 화상을 저장하기 위해 PICT 파일 형식을 사용합니다. PICT 파일은 비트맵 및 벡터 그래픽을 모두 지원하며, 퀵드로(QuickDraw) 그래픽 시스템과 호환되어 매킨토시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TIFF, DIB, DXF는 다른 파일 형식이며, 애플사에서는 PICT 파일 형식을 사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3. 광도의 단위는?

  1. cd
  2. Hz
  3. kg
  4. dB
(정답률: 73%)
  • 광도의 단위는 캔들(candle)로 표시되며, 이를 줄여서 cd로 표기합니다. 이는 광원에서 발산되는 빛의 양을 나타내는 단위로, 1cd는 1/60분의 1 스테라디안(sr) 내에서 1루멘(lm)의 광도를 가진 광원에서 발산되는 빛의 양과 같습니다. 따라서, 광도의 단위는 cd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4. 마이크로폰 지향 특성 중 스튜디오 또는 야외에서 드라마의 수음에 가장 적합한 것은?

  1. 무지향성
  2. 양지향성
  3. 단일지향성
  4. 초지향성
(정답률: 54%)
  • 드라마 수음은 대개 스튜디오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스튜디오에서 사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마이크로폰 지향 특성은 초지향성입니다. 이는 마이크로폰이 한 방향으로만 수신하며, 주변 소음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초지향성 마이크로폰은 드라마 수음에서 배경음을 최소화하고 목소리를 더욱 선명하게 수집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5. 광원으로부터 나오는 광선이 직접 또는 반사 및 굴절을 거쳐 화면에 도달하는 경로를 역추적하여 화면을 구성하는 각화소의 빛의 강도와 색깔을 결정하는 렌더링 방법은?

  1. Z-버퍼링 방법
  2. 후향면 제거(back-face culling) 방법
  3. 화가 알고리즘(painter's algorithm) 방법
  4. 광선 투사(ray tracing) 법
(정답률: 71%)
  • 광선 투사(ray tracing) 법은 광원에서 나오는 광선이 물체와 상호작용하며 화면에 도달하는 경로를 추적하여 빛의 강도와 색깔을 결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물체의 입체감과 광원의 그림자, 반사, 굴절 등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어 현실감 있는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6. 렌더링 과정 중 데이터 요소로 여러 가지 투명도나 색상 값으로 매핑시켜서 렌더링 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은면제거
  2. 쉐이딩
  3. 텍스쳐링
  4. 볼륨 렌더링
(정답률: 44%)
  • 볼륨 렌더링은 3D 데이터를 2D 이미지로 변환하는 과정 중 하나로, 데이터 요소를 투명도나 색상 값으로 매핑시켜서 렌더링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의료 영상이나 지질학적 데이터 등에서 사용되며, 데이터의 밀도와 투명도를 고려하여 물체의 내부 구조를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7. 1988년 ITU-T에서 원격화상 회의 전화용 부호화방식 H.261의 화상 압축기술이며, 국제표준인 MPEG에 채용된 고능률 영상 부호화 압축기술은?

  1. PCM 방식
  2. DCT 변환 부호화
  3. ADPCM 방식
  4. 호프만 부호화
(정답률: 36%)
  • MPEG에서 사용하는 고능률 영상 부호화 압축기술은 DCT 변환 부호화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는 영상을 작은 블록으로 나누어 각 블록마다 DCT 변환을 적용하여 주파수 영역으로 변환한 후, 중요한 정보만을 선택하여 부호화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영상을 높은 압축률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8. 태양이나 밝은 전구같은 강한 광원이 사진에 포함되었을 때 화면상에 조리개 모양의 이미지가 만들어지는 현상은?

  1. 포깅(Fogging)
  2. 고스팅(Ghosting)
  3. 비네팅(Vignetting)
  4. 이레디에이션(Irradiation)
(정답률: 53%)
  • 고스팅(Ghosting)은 강한 광원이나 반사광이 사진에 포함될 때, 빛이 렌즈 내부에서 반사되어 화면상에 조리개 모양의 이미지가 만들어지는 현상입니다. 이는 렌즈 내부의 광학적 반사와 관련이 있으며, 보통은 렌즈 코팅이나 필터를 사용하여 방지할 수 있습니다. 포깅(Fogging)은 노출이 부적절하거나 필름이나 센서에 불순물이 묻어나와서 발생하는 영상 손상 현상이고, 비네팅(Vignetting)은 렌즈의 광학적 특성으로 인해 화면의 가장자리가 어둡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레디에이션(Irradiation)은 밝은 물체 주변에 빛이 번짐 현상으로, 고스팅과 비슷하지만 더 넓은 영역에서 발생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9. MPEG-2의 프레임 구조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Intra Frame
  2. Forward Frame
  3. Bidirectionally Frame
  4. Directionally Frame
(정답률: 52%)
  • MPEG-2의 프레임 구조에 속하지 않는 것은 "Directionally Frame"입니다. 이는 MPEG-2에서 사용되는 프레임 유형 중 하나가 아니며, 따라서 MPEG-2의 프레임 구조에 속하지 않습니다. "Intra Frame"은 독립적인 이미지 프레임을 나타내며, "Forward Frame"은 이전 프레임과 비교하여 차이를 나타내는 프레임입니다. "Bidirectionally Frame"은 이전 및 다음 프레임과 비교하여 차이를 나타내는 프레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0. 홀(Hall) 내에 설치되는 스피커 시스템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프로세니엄 스피커
  2. 백도어 스피커
  3. 에이프런 스피커
  4. 모니터 스피커
(정답률: 57%)
  • 홀(Hall) 내에서는 대개 큰 공간을 커버해야 하므로, 거리가 먼 곳에서도 소리가 잘 들리는 스피커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 백도어 스피커는 후면에 설치되어 있는 스피커로, 전면 스피커와 함께 사용하여 좀 더 넓은 범위의 음향을 커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백도어 스피커가 홀 내에서 거리가 먼 것을 커버하는 데에 적합한 스피커 시스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