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5-31)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2015-05-3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멀티미디어개론

1. UNIX 시스템에서 커널이 수행하는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프로세스 관리
  2. 기억장치 관리
  3. 입출력 관리
  4. 명령어 해석
(정답률: 75%)
  • 다른 기능들은 모두 시스템 자원을 관리하거나 입출력을 처리하는 등의 하드웨어와 관련된 기능이지만, 명령어 해석은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어를 이해하고 실행하는 소프트웨어적인 기능이기 때문에 다른 기능들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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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IPv6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본 헤더와 확장 헤더가 분리되어 있어서 유연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2. 주소 설정을 전담하는 DHCP 서버가 없는 경우를 stateful 주소 설정이라 한다.
  3. IPv4의 헤더필드 중 일부를 삭제하거나 선택영역으로 변경하였다.
  4. 보안과 관련하여 안전한 통신, 메시지의 발신지 확인, 암호화 기능 등을 제공한다.
(정답률: 62%)
  • "주소 설정을 전담하는 DHCP 서버가 없는 경우를 stateful 주소 설정이라 한다." 이 설명은 오히려 반대이다. stateless 주소 설정은 DHCP 서버 없이 자동으로 주소를 설정하는 방식이고, stateful 주소 설정은 DHCP 서버가 주소를 할당해주는 방식이다. 따라서 이 보기가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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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파일전송 프로토콜(FTP)에서 파일 전송 시에 사 용하는 데이터 전송 모드가 아닌 것은?

  1. 스트림 모드
  2. 블록 모드
  3. 압축 모드
  4. 패킷 모드
(정답률: 66%)
  • FTP에서 사용하는 데이터 전송 모드는 스트림 모드, 블록 모드, 압축 모드, 패킷 모드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패킷 모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패킷 모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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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5비트를 사용하여 양자화 하는 경우 양자화 step의 수는?

  1. 8
  2. 16
  3. 32
  4. 64
(정답률: 71%)
  • 5비트를 사용하여 양자화하는 경우, 각 비트마다 2가지의 값을 가질 수 있으므로 총 2의 5승인 32개의 양자화 step이 존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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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USB 저장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PC와 주변장치를 접속하는 버스 규격이다.
  2. 소형 경량이어서 휴대용 저장장치로 각광을 받고 있다.
  3. 병렬 버스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4. USB는 Universal Serial Bus의 약자이다.
(정답률: 83%)
  • USB는 Universal Serial Bus의 약자이며, 병렬 버스 형태가 아닌 직렬 버스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병렬 버스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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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PEG-2에서 사용되는 프레임 구조에서 하나의 프레임 내에서 부호화가 이루어지는 프레임은?

  1. P
  2. I
  3. B
  4. K
(정답률: 61%)
  • 정답은 "I"입니다. I 프레임은 Intra 프레임으로, 다른 프레임들과 독립적으로 인코딩되는 프레임입니다. 다른 프레임들은 이전 프레임과 차이를 인코딩하는 방식으로 인코딩되는데, 이전 프레임이 없는 첫 번째 프레임이나 인코딩된 이전 프레임과의 차이가 큰 경우 I 프레임이 사용됩니다. I 프레임은 비디오의 기본 구성 요소이며, 다른 프레임들의 기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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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IP 멀티캐스팅을 위한 클래스이며, 전체 주소가 멀티캐스팅을 위해 사용되는 것은?

  1. Class A
  2. Class B
  3. Class C
  4. Class D
(정답률: 61%)
  • Class D는 IP 멀티캐스팅을 위한 클래스이며, 전체 주소가 멀티캐스팅을 위해 사용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Class A, B, C는 각각 네트워크, 서브넷, 호스트 주소로 사용되기 때문에 멀티캐스팅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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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사물인터넷이 진화하여 새로운 가치와 경험을 창출해내는 미래 인터넷으로 존재하는 모든 사람과 프로세스, 데이터까지 모바일, 클라우드 등이 서로 결합된 네트워크를 말하는 것은?

  1. CEP
  2. PaaS
  3. IoE
  4. UML
(정답률: 82%)
  • IoE는 사물인터넷의 진화된 형태로, 모바일, 클라우드 등이 결합된 네트워크를 통해 존재하는 모든 것을 연결하고 가치와 경험을 창출해내는 미래 인터넷을 말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CEP, PaaS, UML은 IoE와는 다른 개념이므로 정답은 Io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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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합법적으로 소유하고 있던 사용자의 도메인을 탈취하거나 DNS정보를 교묘하게 속여 사용자들로 하여금 실제 사이트로 오인하여 접속하도록 유도 한 뒤에 개인정보를 훔치는 컴퓨터 범죄 수법은?

  1. Pharming
  2. DoS Attack
  3. SQL-Injection Attack
  4. Macro virus
(정답률: 76%)
  • Pharming은 사용자의 도메인을 탈취하거나 DNS정보를 교묘하게 속여 사용자들로 하여금 실제 사이트로 오인하여 접속하도록 유도 한 뒤에 개인정보를 훔치는 컴퓨터 범죄 수법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DoS Attack은 서비스 거부 공격, SQL-Injection Attack은 SQL 삽입 공격, Macro virus는 매크로 바이러스 공격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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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OSI 7계층에서 전송계층(Transport Layer)의 주요기능이 아닌것은?

  1. 분할과 재조립
  2. 종단 간 흐름제어
  3. 디렉토리 서비스
  4. 서비스 지점 주소 지정
(정답률: 51%)
  • 디렉토리 서비스는 OSI 7계층에서 전송계층의 주요 기능이 아닙니다. 전송계층의 주요 기능은 분할과 재조립, 종단 간 흐름제어, 서비스 지점 주소 지정입니다. 디렉토리 서비스는 OSI 7계층에서 응용계층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디렉토리 서비스는 사용자나 자원의 위치를 찾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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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WEP(Wired Equivalent Privacy) 보안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IEEE 802.11b. 표준에 정의된 WLAN에 대 한 보안 프로토콜이다.
  2. 무선 단말과 액세스 포인트가 동일한 WEP 키를 공유한다.
  3. 사용자 인증과 부인방지를 지원한다.
  4. 24비트 초기화 벡터를 이용하여 키 스트림을 반복해서 생성한다.
(정답률: 48%)
  • WEP는 사용자 인증과 부인방지를 지원한다는 설명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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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컴퓨터 바이러스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복제(증식)기능, 은폐기능, 파괴기능과 같은 특징이 있다.
  2. 감염부위에 따라 부트 바이러스, 파일 바이러스, 부트/파일 바이러스 등으로 분류한다.
  3. 매크로 바이러스는 감염대상이 실행파일이다.
  4. 감염경로는 불법복사, 인터넷 등이 있다.
(정답률: 79%)
  • "매크로 바이러스는 감염대상이 실행파일이다."가 틀린 것이다. 매크로 바이러스는 실행파일이 아닌 문서나 스크립트 등의 매크로 기능을 가진 파일을 감염시키는 바이러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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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지능형 교통시스템을 위한 통신방식으로 무선 통신기술을 이용하여 통행료 자동지불시스템, 주 차장관리, 물류 배송관리, 주유소 요금 지불, 자 동차 쇼핑, 자동차 도선료 등 다방면에서 활용되는 단거리 통신은?

  1. DSRC
  2. GPS
  3. SDR
  4. Wibro
(정답률: 59%)
  • DSRC는 Dedicated Short-Range Communications의 약자로, 단거리 통신을 위한 무선 통신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지능형 교통시스템에서 통행료 자동지불시스템, 주차장 관리, 물류 배송관리, 주유소 요금 지불, 자동차 쇼핑, 자동차 도선료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됩니다. 따라서 DSRC가 이 문제에서 정답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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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EBCDIC 코드의 존(zone) 비트는 몇 비트로 구성되어 있는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73%)
  • EBCDIC 코드의 존 비트는 4비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EBCDIC 코드에서 한 바이트를 구성하는 비트 수 중 하나입니다. 존 비트는 문자의 위치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며, 0부터 15까지의 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4비트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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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정보보안의 기본 목표가 아닌 것은?

  1. 가용성
  2. 통합성
  3. 기밀성
  4. 무결성
(정답률: 73%)
  • 정보보안의 기본 목표는 기밀성, 무결성, 가용성입니다. 이 중에서 "통합성"은 정보보안의 기본 목표가 아닙니다. 통합성은 시스템이나 서비스의 다양한 부분이 함께 작동하여 효율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보보안과는 관련이 있지만, 기본 목표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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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투명전극이 코팅된 2장의 기판으로 구성되어 손가락이나 펜을 통해 화면에 압력을 주면 그 부 위의 기판이 서로 달라 붙으며 위치를 인지하는 터치스크린 방식은?

  1. 와이브로 방식
  2. 적외선 방식
  3. 정전용량 방식
  4. 저항막 방식
(정답률: 72%)
  • 저항막 방식은 투명한 전극으로 이루어진 기판 위에 두 개의 저항막을 덧붙여 만든 터치스크린 방식입니다. 손가락이나 펜으로 화면에 압력을 가하면 두 저항막 사이의 전기 신호가 변화하면서 위치를 인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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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H.264/MPEG-4 AVC 기술과 비교하여 약 1.5 배 높은 압축률을 가지면서도 동일한 비디오 품질을 제공하는 고효율 비디오 코딩 표준으로 H.265라고도 불리는 이 코딩 기술은?

  1. MPEG2
  2. AVC
  3. IESG
  4. HEVC
(정답률: 77%)
  • HEVC는 고효율 비디오 코딩 표준으로, H.264/MPEG-4 AVC 기술과 비교하여 약 1.5 배 높은 압축률을 가지면서도 동일한 비디오 품질을 제공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MPEG2와 AVC는 이전에 사용되던 비디오 코딩 표준이며, IESG는 국제 인터넷 공학 그룹의 약자로, 비디오 코딩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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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대칭키 암호 시스템 중 블록 암호 방식이 아닌 것은?

  1. DES
  2. RSA
  3. SEED
  4. IDEA
(정답률: 69%)
  • RSA는 대칭키 암호 방식이 아닌 비대칭키 암호 방식이다. RSA는 공개키와 개인키를 사용하여 암호화와 복호화를 수행하며, DES, SEED, IDEA는 모두 블록 암호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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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주로 모바일 기기를 대상으로 수백 미터에서 최 대 1km 거리에 있는 모바일 기기들끼리 직접 통신이 가능한 기술은?

  1. NFC
  2. LTE D2D
  3. RFID
  4. SMA
(정답률: 64%)
  • LTE D2D는 LTE Direct Device-to-Device의 약자로, 모바일 기기들끼리 직접 통신이 가능한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주로 모바일 기기를 대상으로 수백 미터에서 최대 1km 거리에 있는 모바일 기기들끼리 직접 통신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빠르고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LTE D2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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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오디오 및 비디오와 같은 실시간 데이터의 신뢰 성 있는 전송을 위해 제안된 인터넷 표준 프로토콜은?

  1. IP
  2. RTP
  3. TP
  4. FTP
(정답률: 46%)
  • RTP는 Real-time Transport Protocol의 약자로, 실시간 데이터의 전송을 위한 인터넷 표준 프로토콜입니다. RTP는 오디오, 비디오 및 기타 실시간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전송하기 위해 패킷화, 타임스탬프, 시퀀스 번호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RTP는 오디오 및 비디오와 같은 실시간 데이터의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제안된 인터넷 표준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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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멀티미디어기획및디자인

21. 흰색 배경의 회색보다 검정색 배경의 회색이 더 밝게 보이는 것은?

  1. 보색대비
  2. 채도대비
  3. 명도대비
  4. 색상대비
(정답률: 72%)
  • 검정색은 밝은 색과 대비가 크기 때문에, 같은 회색이라도 검정색 배경에서는 더 밝게 보입니다. 이는 명도대비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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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색채를 16진수로 표기할 때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녹색 : FF0000
  2. 파랑 : 0000FF
  3. 빨강 : 00FF00
  4. 흰색 : 000000
(정답률: 72%)
  • 16진수는 0부터 9까지의 숫자와 A부터 F까지의 알파벳으로 이루어진 숫자 체계입니다. 색채를 16진수로 표기할 때는 각 색상의 농도를 00부터 FF까지의 16진수로 표현합니다. 따라서 "파랑 : 0000FF"는 파란색의 농도가 가장 높은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녹색, 빨강, 흰색의 농도가 잘못 표기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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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어떤 색채가 매체, 주변색, 광원, 조도 등이 서로 다른 환경에서 관찰될 때, 다르게 보이는 현상은?

  1. Device Calibration
  2. Color Appearance
  3. ICM File
  4. Color Gamut Mapping
(정답률: 66%)
  • "Color Appearance"는 매체, 주변색, 광원, 조도 등이 서로 다른 환경에서 관찰될 때, 색채가 다르게 보이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는 색채는 환경적인 요소에 따라 인식되는데, 이러한 요소들이 변화하면 색채도 변화하게 됩니다. 따라서, 색채를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환경적인 요소들을 고려하여 매체, 주변색, 광원, 조도 등을 조절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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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어떤 색을 본 후 이어서 다른 색을 볼 때 생기 는 대비로 시간차를 두고 일어나는 대비현상은?

  1. 면적대비
  2. 보색대비
  3. 연변대비
  4. 계시대비
(정답률: 77%)
  • 계시대비는 어떤 색을 본 후 그 색의 보색인 색을 보았을 때 생기는 대비현상을 말합니다. 이 대비현상은 시간차를 두고 일어나는데, 이는 눈의 망막에서 색을 처리하는 세포들이 일시적으로 지쳐서 다른 세포들이 대신 처리하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보색대비가 더욱 강하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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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3차원 입체 디자인의 기본 구성 요소는?

  1. 직선, 사선, 곡선
  2. 꼭지점, 모서리, 면
  3. 깊이, 너비, 길이
  4. 수직면, 수평면, 측면
(정답률: 69%)
  • 3차원 입체 디자인의 기본 구성 요소는 깊이, 너비, 길이입니다. 이는 공간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세 가지 요소이며, 깊이는 앞뒤로 먼 거리와 가까운 거리의 차이를 나타내며, 너비는 좌우로 먼 거리와 가까운 거리의 차이를 나타내며, 길이는 위아래로 높이와 낮이의 차이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조합하여 입체적인 디자인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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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잔상이 원래의 감각과 같은 밝기 및 색상을 가지는 것은?

  1. 동시대비
  2. 동화현상
  3. 정의잔상
  4. 부의잔상
(정답률: 65%)
  • 정의잔상은 원래의 감각과 같은 밝기 및 색상을 가지는 이유는, 빛이 눈에 들어와서 시신경을 통해 뇌로 전달될 때 일부 정보가 뇌에서 처리되지 않고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정보가 뇌에서 처리되지 않고 남아있어서 생기는 잔상을 정의잔상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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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가산혼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색을 혼합하면 혼합할수록 명도는 높아진다.
  2. 삼원색의 혼합이며 색료 혼합이라고 한다.
  3. 삼원색을 같은 비율로 혼합하면 검정색이 된다.
  4. 마젠타(Magenta), 옐로우(Yellow), 시안(Cyan)의 혼합이다.
(정답률: 63%)
  • 가산혼합은 삼원색인 마젠타, 옐로우, 시안을 같은 비율로 혼합하여 다양한 색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이때 색을 혼합하면 혼합할수록 명도는 높아지는데, 이는 각 색이 가진 빛의 파장이 합쳐져서 밝은 색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산혼합은 색료 혼합이라고도 불리며, 삼원색을 같은 비율로 혼합하면 검정색이 되는 것과는 반대되는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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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물체 표면 반사율의 높고 낮음을 나타내는 시감 각 속성은?

  1. 색지각
  2. 색상
  3. 명도
  4. 채도
(정답률: 57%)
  • 시감 각은 빛이 물체 표면에서 반사되어 우리 눈에 도달하는 각도를 말한다. 이때 물체 표면이 빛을 얼마나 많이 반사하는지에 따라 시감 각에서 본 물체의 밝기가 달라진다. 이러한 밝기를 나타내는 속성이 명도이다. 따라서 물체 표면 반사율의 높고 낮음을 나타내는 시감 각 속성은 명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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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빨강을 먼셀 기호로 바르게 표기한 것은?

  1. 10R 6/10
  2. 5R 4/14
  3. 5GY 7/10
  4. 5G 5/6
(정답률: 70%)
  • 먼셀 기호는 색상을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로, 색상의 채도와 밝기를 나타내는 값으로 구성됩니다. 여기서 "5R"은 빨강색의 색조를 나타내며, "4/14"는 채도와 밝기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4/14"는 채도가 4이고 밝기가 14라는 뜻으로, 빨강색이 상대적으로 채도는 낮지만 밝은 색상임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5R 4/1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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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헤링의 4원색설을 기준으로 하는 색채체계는?

  1. 먼셀의 색채체계
  2. 뉴튼의 색채체계
  3. 비렌의 색채체계
  4. 오스트발트의 색채체계
(정답률: 63%)
  • 헤링의 4원색설은 빨강, 노랑, 파랑, 초록 4가지 색이 모든 색을 혼합하여 만들어진다는 이론입니다. 이에 기반하여 오스트발트는 이 4가지 색을 기본색으로 삼아 색채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따라서 오스트발트의 색채체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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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낮에는 적색으로 보이는 사과가 어두워지면 검 게 보이는 것과 관계있는 것은?

  1. 푸르킨예 현상
  2. 베졸트 현상
  3. 매스 효과
  4. 색음 효과
(정답률: 66%)
  • 사과의 색은 빛의 파장에 따라 달라지는데, 빨간색은 파장이 길고 검은색은 파장이 짧기 때문이다. 따라서, 낮에는 자연광이 밝아서 사과가 적게 보이지만, 어두워지면 빛의 파장이 짧아져서 검게 보이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을 "푸르킨예 현상"이라고 한다. 이는 빛의 파장이 변화함에 따라 색이 변하는 현상으로, 사과뿐만 아니라 다른 물체에서도 관찰될 수 있다. "베졸트 현상"은 물체가 빛을 흡수하고 반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현상이고, "매스 효과"는 빛이 물체를 통과할 때 산란되는 현상이다. "색음 효과"는 빛의 산란과 관련된 현상으로, 빛이 물체를 통과할 때 파장이 바뀌어 색이 변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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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디자인의 조형요소가 아닌 것은?

  1. 형태
  2. 유행
  3. 색채
  4. 재질감
(정답률: 81%)
  • 정답은 "유행"입니다. 유행은 디자인의 조형요소가 아니라 디자인을 만드는 과정에서 영향을 미치는 외부적인 요소입니다. 디자인의 조형요소는 형태, 색채, 재질감 등이며, 이들을 조합하여 디자인을 만들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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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이념적 형태에 해당하는 것은?

  1. 인공형태
  2. 자연형태
  3. 추상형태
  4. 현실형태
(정답률: 71%)
  • "추상형태"는 구체적인 형태가 아닌 개념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자유, 평등, 인권 등은 실체가 없지만 개념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으므로 추상형태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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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레이아웃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포맷(Format)
  2. 옵셋(Offset)
  3. 라인업(Line-up)
  4. 마진(Margin)
(정답률: 51%)
  • 레이아웃의 구성 요소는 포맷, 라인업, 마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옵셋은 레이아웃에서 사용되는 용어이지만, 구성 요소는 아닙니다. 옵셋은 요소의 위치를 조정하는 데 사용되는 값으로, 레이아웃의 디자인에 영향을 미치지만, 레이아웃의 구성 요소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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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은유의 의미를 내포하는 단어로 사용자가 접근하려 는 인터페이스 환경을 쉽게 이해하도록 익숙한 개념적 모델을 제공하기 위해 이용되는 것은?

  1. 그리드
  2. 가이드
  3. 레이아웃
  4. 메타포
(정답률: 72%)
  • 메타포는 은유적인 표현을 사용하여 복잡한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인터페이스 환경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 익숙한 개념적 모델을 제공하는 것은 메타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그리드", "가이드", "레이아웃"은 모두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 사용되는 용어이지만, 이들은 단순한 개념적 모델을 제공하는 것보다는 메타포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메타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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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파장이 같아도 색의 순도가 변함에 따라 그 색 상이 변화하는 것과 관련된 것은?

  1. 에브니 효과
  2. 마스킹 효과
  3. 푸르킨예 현상
  4. 매스 효과
(정답률: 58%)
  • 에브니 효과는 파장이 같아도 색의 순도가 변함에 따라 그 색상이 변화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색의 순도가 높아질수록 색이 진해지고 어두워지는 것과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빨간색의 순도가 높아질수록 색이 진해지고 어두워지면서 갈색에 가까워지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인간의 시각 체계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며, 색채 이론과 관련된 분야에서 연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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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모듈러(Modular)의 기본 개념은?

  1. 통일
  2. 연관
  3. 수학
  4. 비례
(정답률: 70%)
  • 모듈러(Modular)는 수학에서 나머지 연산을 의미합니다. 이 연산은 통일된 방식으로 수를 다룰 수 있게 해주며, 연관된 수들을 비례적으로 다룰 수 있게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비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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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디자인의 조건 중 최소의 재료와 노력에 의해 최대의 효과를 알고자 하는 원리는?

  1. 합목적성
  2. 질서성
  3. 경제성
  4. 독창성
(정답률: 76%)
  • 경제성은 디자인에서 최소한의 자원과 노력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디자인의 비용을 최소화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경제성은 디자인의 핵심 원리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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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져드의 색채 조화론 원리가 아닌 것은?

  1. 질서의 원리
  2. 유사의 원리
  3. 명료성의 원리
  4. 색채의 원리
(정답률: 56%)
  • 정답은 "질서의 원리"입니다.

    색채의 원리는 색채를 조합하여 조화롭게 만드는 원리를 말합니다. 이 중에서도 색의 질서, 유사성, 명료성 등의 원리를 따르면서 색채를 선택하고 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질서의 원리"는 색채 조화론과는 관련이 없는 원리로, 일반적으로는 디자인 원리 중 하나로 소개됩니다. 이 원리는 디자인 요소들을 일정한 규칙에 따라 배치하여 조화로운 디자인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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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썸네일 스케치(Thumbnail Sketch)에 대한 설명으로 옮은 것은?

  1. 표현대상의 특징과 성질 등을 사진처럼 세밀 하게 스케치
  2. 아이디어를 간략하고 신속하게 스케치
  3. 최종 결과물을 보여주는 자세한 스케치
  4. 형상, 재질, 패턴, 색채 등을 정확하게 스케치
(정답률: 77%)
  • 썸네일 스케치는 아이디어를 간략하고 신속하게 스케치하는 것이다. 이는 아이디어를 빠르게 시각화하여 구체화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빠르게 비교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표현대상의 특징과 성질 등을 사진처럼 세밀하게 스케치하는 것보다는 빠르게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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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멀티미디어저작

41. HTML에서 select 태그를 이용하여 여러 목록 중 다중 선택이 가능하도록 구성할 때 필요한 속성은?

  1. checked
  2. disabled
  3. onchange
  4. multiple
(정답률: 82%)
  • 정답은 "multiple"입니다. 이 속성은 select 태그에서 다중 선택이 가능하도록 설정하는 속성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체크박스, 비활성화, 변경 이벤트와 관련된 속성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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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객체의 상세한 내용을 객체 외부에 철저히 숨기고 단순히 메시지만으로 객체와의 상호작용을 하게 하는 것은?

  1. 클래스
  2. 상속성
  3. 다형성
  4. 캡슐화
(정답률: 66%)
  • 캡슐화는 객체의 내부 구현을 외부에 감추고, 객체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만을 노출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객체의 내부 구현이 변경되더라도 외부 코드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객체의 안정성과 보안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캡슐화는 매우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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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HTML5에서 새롭게 추가된 API로 브라우저와 사용자 간의 쌍방향 전이중 통신을 실현하기 위한 것은?

  1. Web sockets
  2. Web Sql Database
  3. Web storage
  4. Web workers
(정답률: 62%)
  • Web sockets는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실시간 양방향 통신을 가능하게 해주는 API이다. 이를 통해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데이터를 보내거나,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데이터를 보낼 수 있으며, 이 모든 과정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Web sockets는 브라우저와 사용자 간의 쌍방향 전이중 통신을 실현하기 위한 API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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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데이터베이스에서 Foreign Key와 관련된 옵션 중 Master 삭제 시 해당 값을 NULL로 세팅하는 것은?

  1. Cascaded Option
  2. Restricted Option
  3. Trigger Option
  4. Nullified Option
(정답률: 74%)
  • "Nullified Option"은 Master 테이블에서 행을 삭제할 때 해당 행을 참조하는 Foreign Key 테이블의 값을 NULL로 설정하는 옵션이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Master 테이블에서 행을 삭제해도 Foreign Key 테이블의 데이터가 유지되며, 해당 값이 NULL로 설정되므로 데이터 무결성이 유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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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PointTest 클래스가 갖고 있는 draw 함수를 상위 클래스인 Point1D와 Point2D에서 재 정의하여 서로 다른 기능을 수행하도록 하는 객체지향의 특징은?

  1. 추상화
  2. 캡슐화
  3. 다형성
  4. 정보은닉
(정답률: 75%)
  • 다형성은 상위 클래스에서 정의된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에서 재정의하여 다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객체지향의 특징입니다. 이 경우 Point1D와 Point2D 클래스에서 PointTest 클래스의 draw 함수를 재정의하여 각각 다른 기능을 수행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러한 다형성은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연성을 높여주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적인 특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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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자바스크립트에서 달력과 같이 현재의 날짜와 시간, 특정 날짜를 구할 때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는 내장 객체는?

  1. String 객체
  2. Navigator 객체
  3. Date 객체
  4. Math 객체
(정답률: 77%)
  • Date 객체는 자바스크립트에서 날짜와 시간을 다루는 내장 객체로, 현재의 날짜와 시간을 구하거나 특정 날짜와 시간을 설정하고 조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달력과 같은 기능을 구현할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String 객체는 문자열을 다루는 객체, Navigator 객체는 브라우저 정보를 다루는 객체, Math 객체는 수학적인 연산을 다루는 객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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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HTML 파일에서 특수문자 <가 브라우저에 출력되는 기호로 맞는 것은?

  1. >=
  2. <=
(정답률: 75%)
  • 정답은 "<"입니다.

    이유는 HTML에서 특수문자는 &로 시작하는 엔티티(Entity) 코드로 표현됩니다. <는 "<" 기호를 나타내며, >는 ">" 기호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HTML 파일에서 <를 사용하면 브라우저에서는 "<" 기호로 출력됩니다.

    그러므로 "<"는 브라우저에 출력되는 기호로 맞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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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조인(Join) 연산 알고리즘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Sort-merge 방법
  2. Hash-join 방법
  3. Nested Loop 방법
  4. Cartesian Loop 방법
(정답률: 53%)
  • Cartesian Loop 방법은 실제로는 조인 알고리즘이 아니라 모든 가능한 조합을 생성하는 방법으로, 비효율적이고 실용적이지 않기 때문에 조인 연산 알고리즘의 종류로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Cartesian Loop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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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Actionscript 3.0에서 같은 클래스 및 파생클래스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접근 제어자는?

  1. Private
  2. Protected
  3. Static
  4. UserDefinedNamespace
(정답률: 50%)
  • 정답은 "Protected"입니다.

    Protected 접근 제어자는 같은 클래스 또는 해당 클래스를 상속받은 파생클래스에서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클래스에서는 접근할 수 없습니다. 이는 클래스의 내부 구현을 보호하고, 상속을 통해 확장성을 제공하는 데에 유용합니다.

    Private 접근 제어자는 같은 클래스 내에서만 접근할 수 있으므로, 파생클래스에서는 접근할 수 없습니다. Static 접근 제어자는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아닌 클래스 자체에 적용되는 제어자이며, UserDefinedNamespace는 사용자가 정의한 네임스페이스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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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유효한 HTML 문서나 XML 문서의 구조, 내용, 스타일을 다루기 위한 플랫폼과 언어에 중립적인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는?

  1. DOM (Document Object Model)
  2. DDM (Document Define Model)
  3. PIM (Programming Interface Model)
  4. DTD (Document Type Definition)
(정답률: 72%)
  • DOM은 HTML 문서나 XML 문서의 구조, 내용, 스타일을 다루기 위한 플랫폼과 언어에 중립적인 프로그램 인터페이스입니다. 이를 통해 프로그래머는 문서의 요소와 속성에 접근하고 조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DOM이 정답입니다. DDM은 존재하지 않는 용어이며, PIM은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모델을 의미하지만, 이는 DOM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DTD는 문서 유형 정의를 의미하며, DOM과는 관련이 있지만, DOM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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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현재 HTML 문서의 모든 태그를 선택하는 jQuery 표현식은?

  1. $('#')
  2. $('.')
  3. $('*')
  4. $('HTML')
(정답률: 68%)
  • "$('*')"는 모든 요소를 선택하는 jQuery 표현식입니다. "*"는 모든 요소를 나타내는 CSS 선택자입니다. 따라서 "$('*')"는 HTML 문서의 모든 요소를 선택합니다. "$('#')"는 ID가 비어있는 요소를 선택하려고 하므로 잘못된 표현식입니다. "$('.')"는 클래스가 비어있는 요소를 선택하려고 하므로 잘못된 표현식입니다. "$('HTML')"은 HTML 요소를 선택하려고 하므로 잘못된 표현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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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HTML5 함수 중 컨트롤의 값을 텍스트에서 숫자 형식으로 변환해주는 함수는?

  1. stringNumber()
  2. textNumber()
  3. valueAsNumber()
  4. textAsNumber()
(정답률: 71%)
  • 정답은 "valueAsNumber()"입니다. 이 함수는 HTML5에서 제공하는 input 요소의 속성 중 하나인 value를 숫자 형식으로 변환해주는 함수입니다. 이 함수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입력한 값을 숫자로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입력한 나이를 숫자로 바로 사용하고 싶을 때 이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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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커서와 관련된 SQL 명령어가 아닌 것은?

  1. Prepare
  2. Declare
  3. Fetch
  4. Open
(정답률: 47%)
  • "Prepare"는 커서와 관련된 SQL 명령어가 아니라, SQL 문장을 미리 컴파일하여 실행 준비를 하는 명령어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Declare"는 변수를 선언하는 명령어, "Fetch"는 커서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명령어, "Open"은 커서를 열어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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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자바스크립트의 RegExp 객체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new 키워드를 이용하여 생성할 수 있다.
  2. 리터럴을 이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3. I플래그는 대소문자를 구분하여 패턴 일치 및 여부를 검사한다.
  4. M플래그는 다중 라인의 문자열에서 패턴 일치 여부를 검사한다.
(정답률: 56%)
  • 다른 보기들은 RegExp 객체의 생성 방법과 표현 방법, 검사하는 방법 등에 대한 설명이지만, "I플래그는 대소문자를 구분하여 패턴 일치 및 여부를 검사한다."는 특정 플래그에 대한 설명이므로 다른 보기들과는 거리가 먼 설명이다. 이 설명은 정규식에서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고 일치 여부를 검사하려면 I플래그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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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자바스크립트에서 문자열의 특정 위치에 있는 한 개의 문자를 찾아내려 할 때, 사용하는 문자열 객체 메소드는?

  1. charAt()
  2. ArrayOf()
  3. replace()
  4. search()
(정답률: 68%)
  • "charAt()" 메소드는 문자열에서 특정 위치에 있는 한 개의 문자를 반환하는 메소드이다. 이 메소드는 문자열의 인덱스를 매개변수로 받아 해당 인덱스에 위치한 문자를 반환한다. 따라서 문자열에서 특정 위치에 있는 한 개의 문자를 찾아내려 할 때 "charAt()" 메소드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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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데이터베이스의 릴레이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애트리뷰트 값은 논리적으로 더 이상 분해할 수 없는 원자값이다.
  2. 한 릴레이션을 구성하는 애트리뷰트 사이에는 순서가 없다.
  3. 두 개의 똑같은 튜플은 한 릴레이션에 포함될 수 없다.
  4. 하나의 릴레이션에서 튜플의 순서는 존재한다.
(정답률: 62%)
  • "하나의 릴레이션에서 튜플의 순서는 존재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릴레이션은 튜플의 집합으로 구성되며, 튜플은 순서가 없는 개체의 집합으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릴레이션에서 튜플의 순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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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자바스크립트에서 다른 세 개의 제어문과 역할이 다른 제어문은?

  1. do-while
  2. for
  3. if-else
  4. while
(정답률: 60%)
  • 다른 세 개의 제어문인 "do-while", "for", "while"은 모두 반복문에 사용되는 제어문이며, 반면 "if-else"는 조건문에 사용되는 제어문이다. "if-else"는 조건에 따라 실행할 코드를 선택하는 역할을 하며, 조건이 참일 경우 if 블록 안의 코드를 실행하고, 거짓일 경우 else 블록 안의 코드를 실행한다. 따라서 "if-else"는 조건에 따라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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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HTML5에서 WebSocket 객체를 이용하여 이벤트가 발생할 때마다 콜백함수를 호출하여 보내게 되는데 WebSocket 이벤트가 아닌 것은?

  1. error
  2. message
  3. open
  4. close
(정답률: 68%)
  • WebSocket 객체는 "error", "message", "open", "close" 이벤트를 지원한다. 그러나 "error" 이벤트는 다른 이벤트와 달리 연결이 실패했을 때 호출되며, 이벤트 핸들러가 없으면 기본 동작으로 콘솔에 오류 메시지가 출력된다. 따라서 WebSocket 이벤트가 아닌 것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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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자바스크립트의 생성자 함수를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할 때 사용하는 예약어는?

  1. function
  2. instance of
  3. new
  4. type of
(정답률: 74%)
  • 정답은 "new"입니다.

    "new"는 생성자 함수를 호출할 때 사용하는 예약어입니다. 생성자 함수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함수로, "new" 예약어를 사용하여 호출하면 새로운 객체가 생성됩니다. 이때 생성된 객체는 생성자 함수의 프로토타입 객체와 연결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생성자 함수가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
    function Person(name, age) {
    this.name = name;
    this.age = age;
    }
    ```

    이 생성자 함수를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할 때는 "new" 예약어를 사용합니다.

    ```
    var person1 = new Person("John", 30);
    ```

    이렇게 생성된 person1 객체는 Person 생성자 함수의 프로토타입 객체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person1 객체는 Person 생성자 함수에서 정의한 메서드나 프로퍼티를 상속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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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웹페이지를 동적으로 작성할 수 있다.
  2. 실행을 위해 서버에서 컴파일 과정을 거쳐야 한다.
  3. 문자열 표시는 따옴표를 사용해야 한다.
  4. 대소문자를 구분한다.
(정답률: 59%)
  • "실행을 위해 서버에서 컴파일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자바스크립트는 클라이언트 측에서 실행되며, 따라서 서버에서 컴파일 과정을 거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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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멀티미디어제작기술

61. 음색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스펙트럼
  2. 엔벨롭
  3. 음속
  4. 주파수
(정답률: 54%)
  • 음색은 소리의 주파수, 스펙트럼, 엔벨롭 등 여러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그 중에서도 거리가 먼 것은 음속입니다. 음속은 소리가 전파되는 속도를 의미하며, 거리가 멀어질수록 소리의 전달 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에 음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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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돌기를 형성한 것 같이 면에 기복이 있는 질감을 나타내는 방법은?

  1. 범프 매핑(Bump Mapping)
  2. 픽처 매핑(Picture Mapping)
  3. 스팩큘라 매핑(Specular Mapping)
  4. 리플렉션 매핑(Reflection Mapping)
(정답률: 74%)
  • 범프 매핑은 3D 모델의 면에 기본적인 질감을 부여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로, 면의 표면을 부드럽게 하거나 돌기를 형성하는 등의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2D 이미지를 사용하여 면의 높낮이 정보를 생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면의 표면을 변형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범프 매핑은 면의 기본적인 질감을 나타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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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여러 음원이 존재할 때 인간은 자신이 듣고 싶은 음을 선별해서 들을 수 있는 현상은?

  1. 칵테일 파티 효과
  2. 하스 효과
  3. 마스킹 효과
  4. 바이노럴 효과
(정답률: 80%)
  • "칵테일 파티 효과"는 여러 음원이 동시에 재생될 때, 인간은 자신이 듣고 싶은 음을 선별해서 들을 수 있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음악의 주파수, 음량, 리듬 등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인간의 뇌가 이를 구분하여 처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러 음원이 동시에 재생될 때에도 인간은 자신이 원하는 음악을 들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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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빛의 파동성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자외선은 가시광보다 파장이 짧다.
  2. 빛은 전자기파의 일종이다.
  3. 적외선도 빛의 일종이다.
  4. 빛은 매질이 없으면 전파하지 못한다.
(정답률: 63%)
  • 빛은 전자기파의 일종이며, 매질이 없으면 전파하지 못합니다. 이는 빛이 진공에서도 전파할 수 있는 이유가 전자기파이기 때문입니다. 매질이 없으면 전자기파가 전달될 수 있는 매질이 없기 때문에 빛은 전파하지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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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영상신호의 압축방법 영상신호에 내재되어 있는 중복성 제거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1. 색신호간 중복성 제거
  2. 공간적 중복성 제거
  3. 시간적 중복성 제거
  4. 이상적 중복성 제거
(정답률: 65%)
  • 이상적 중복성 제거는 영상신호를 푸리에 변환하여 주파수 영역에서 중복성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영상신호의 주파수 성분을 이용하여 중복성을 제거하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과 상관없이 적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상적 중복성 제거는 가장 효율적인 압축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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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3차원의 기하학적 형상 모델링이 아닌 것은?

  1. 서피스 모델링
  2. 와이어 프레임 모델링
  3. 시스템 모델링
  4. 솔리드 모델링
(정답률: 72%)
  • 시스템 모델링은 3차원의 기하학적 형상 모델링이 아니라, 시스템의 구성요소와 그들 간의 상호작용을 모델링하는 것이다. 따라서, 서피스 모델링, 와이어 프레임 모델링, 솔리드 모델링은 3차원의 기하학적 형상 모델링에 해당하며, 시스템 모델링과는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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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잔상효과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초기 장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페나키스티스코프(phenakistiscope)
  2. 조트로프(zoetrope)
  3. 키네토스코프(kinetoscope)
  4. 프락시노스코프(praxinoscope)
(정답률: 56%)
  • 페나키스티스코프는 잔상효과를 이용하여 움직이는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초기 애니메이션 장치 중 하나입니다. 이 장치는 회전하는 디스크에 일정한 간격으로 그려진 이미지와 동일한 위치에 잔상을 만들어내는 구멍이 있습니다. 디스크를 회전시키면 이미지가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되는데, 이는 인간의 뇌가 잔상을 연속적으로 인식하여 움직임을 인지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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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면과 면이 만나서 이루는 모서리를 표현하고 오직 선(line)으로만 표현하는 모델링 방식은?

  1. 바운더리 모델링
  2. 서피스 모델링
  3. 와이어 프레임 모델링
  4. 솔리드 모델링
(정답률: 72%)
  • 와이어 프레임 모델링은 3차원 모델링에서 면과 면이 만나는 부분을 오직 선으로만 표현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모델링의 구조와 형태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으며, 모델링 작업이 빠르고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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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광원으로부터 어떤 방향으로 얼마만큼의 광이 나가고 있는 가를 나타내는 것으로 빛의 강도를 의미하는 것은?

  1. 광선속(lm)
  2. 휘도(rit)
  3. 조도(lx)
  4. 광도(cd)
(정답률: 77%)
  • 광선속(lm)은 광원에서 나오는 총 빛의 양을 나타내는 것이고, 휘도(rit)는 특정 방향으로 나가는 빛의 밝기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조도(lx)는 특정 면적에 대한 광의 양을 나타내는 것이며, 광도(cd)는 광원에서 특정 방향으로 나가는 단위 시간당 빛의 양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즉, 광도는 빛의 강도를 나타내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로, 다른 빛의 측정 단위들은 광도를 기반으로 계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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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3차원 형상 모델링인 프랙탈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단순한 형태의 모양에서 출발하여 복잡한 형상을 구축하는 방식의 모델을 말한다.
  2. 자연물, 지형, 해안, 산, 혹성 등 표현하기 어려운 부분까지 표현해 낼 수 있다.
  3. 대표적은 프로그램으로는 Bryce 3D가 있다.
  4. 점과 점 사이의 선분이 곡선으로 되어 있어 가장 많은 계산을 필요로 한다.
(정답률: 72%)
  • 프랙탈 모델은 단순한 형태에서 출발하여 복잡한 형상을 구축하는 방식으로, 자연물, 지형, 해안, 산, 혹성 등 표현하기 어려운 부분까지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모델에서 거리가 먼 것은 점과 점 사이의 선분이 곡선으로 되어 있어 가장 많은 계산을 필요로 한다는 점입니다. 이는 모델링 과정에서 많은 시간과 계산이 필요하게 만들어, 모델링의 효율성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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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스피커에 불필요한 진동이 생기지 않는 정도를 평가하는 파라미터는?

  1. 과도 특성
  2. 댐핑
  3. 주파수 특성
  4. 왜곡 특성
(정답률: 67%)
  • 스피커에 불필요한 진동이 생기지 않는 정도를 평가하는 파라미터는 "댐핑"입니다. 이는 스피커의 운동을 빠르게 멈추게 하여, 음악 신호가 정확하게 재생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스피커의 다른 특성을 나타내는데, 과도 특성은 스피커의 출력이 일정한 범위를 벗어나는 정도를 나타내며, 주파수 특성은 스피커가 재생할 수 있는 주파수 범위를 나타냅니다. 왜곡 특성은 스피커가 재생하는 음악 신호에 왜곡이 생기는 정도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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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tag가 붙은 화상 파일 형식이라는 뜻으로, 미국의 앨더스사와 마이크로소트프사가 공동 개발한 래스터 화상 파일 형식은?

  1. GIF
  2. TIFF
  3. PICT
  4. DWG
(정답률: 73%)
  • "TIFF"는 Tagged Image File Format의 약자로, 이미지 파일에 태그를 부여하여 정보를 저장하는 래스터 화상 파일 형식입니다. 이는 이미지의 해상도, 색상, 압축 방식 등의 정보를 포함하며, 다양한 운영체제와 프로그램에서 지원되어 널리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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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f-수가 3,초점거리가 42㎜인 렌즈의 구경 조리개 직경[㎜]은?

  1. 8
  2. 10
  3. 12
  4. 14
(정답률: 64%)
  • 구경은 초점거리를 f-수로 나눈 값이므로, 42/3 = 14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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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현재와 같은 셀 애니메이션 기법이 고안된 년도와 인물이 맞게 설명된 것은?

  1. 1911년, 라디슬라스 스타레비치
  2. 1909년, 리틀 네모
  3. 1912년, 조지 맥 마너스
  4. 1915년, 얼 허드
(정답률: 62%)
  • 현재와 같은 셀 애니메이션 기법은 1915년에 얼 허드가 고안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애니메이션과 관련된 인물들이지만, 셀 애니메이션 기법을 고안한 인물은 얼 허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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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중 5.1 채널에서 “.1”이 뜻하는 것은?

  1. sub woofer speaker
  2. sub tweeter speaker
  3. left speaker
  4. right speaker
(정답률: 72%)
  • 5.1 채널에서 "0.1"은 저음을 담당하는 서브우퍼 스피커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sub woofer speaker"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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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입력신호를 일그러뜨리고, 일그러진 소리의 배음 성분만을 집어내어 원음에 삽입하여 음색을 바꾸는 음향효과기는?

  1. 익사이터
  2. 이퀼라이저
  3. 컴프레서
  4. 게이트
(정답률: 44%)
  • 익사이터는 입력신호를 일그러뜨리고, 일그러진 소리의 배음 성분만을 집어내어 원음에 삽입하여 음색을 바꾸는 효과를 가지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이퀄라이저는 주파수 대역별로 음량을 조절하여 음색을 바꾸는 효과를 가지며, 컴프레서는 음량의 차이를 줄여 동일한 음량으로 조절하는 효과를 가지며, 게이트는 입력신호의 음량이 일정 수준 이하일 때 출력을 차단하는 효과를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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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소음에 의해 음성의 명료도가 저하되는 현상은?

  1. 간섭
  2. 피치
  3. 마스킹
  4. 클리핑
(정답률: 64%)
  • 소음이 음성 신호와 함께 전달될 때, 소음이 음성 신호를 가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마스킹이라고 합니다. 마스킹은 소음이 음성 신호를 가리는 것으로, 음성의 명료도를 저하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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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양지향성과 단일 지향성 마이크를 음원에 가깝게 대고 사용하면 저음의 출력이 상승하는 효과는?

  1. 근접효과
  2. 회절효과
  3. 왜곡효과
  4. 반사효과
(정답률: 83%)
  • 근접효과는 마이크와 음원 사이의 거리가 가까워질수록 저음의 출력이 상승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양지향성과 단일 지향성 마이크를 음원에 가깝게 대고 사용하면 근접효과가 발생하여 저음의 출력이 상승하게 됩니다. 회절효과는 음원이 장소에서 반사되어 들리는 현상, 왜곡효과는 음원이 왜곡되어 들리는 현상, 반사효과는 음원이 장소에서 반사되어 들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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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중 은선 또는 은면 제거 알고리즘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Painter 알고리즘
  2. Z-buffer 알고리즘
  3. Back-face 제거 알고리즘
  4. Cohen-sutherland 알고리즘
(정답률: 41%)
  • Cohen-sutherland 알고리즘은 선분과 직사각형의 교차 여부를 판단하여 선분의 일부 또는 전체를 제거하는 알고리즘이다. 따라서 거리와는 관련이 없으며, 다른 세 알고리즘은 3D 그래픽스에서 사용되는 알고리즘이므로 Cohen-sutherland 알고리즘보다 거리와는 무관하다. 따라서 정답은 Cohen-sutherland 알고리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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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스펙트럼에서 주파수가 옥타브 상승 하면서 에너지가 1/2씩 감쇠되는 잡음은?

  1. 핑크잡음
  2. 백색잡음
  3. 마스크잡음
  4. 고음잡음
(정답률: 59%)
  • 주파수가 옥타브 상승할 때마다 에너지가 1/2씩 감쇠되는 잡음을 "핑크잡음"이라고 합니다. 이는 인간의 청각에 가장 자연스러운 소리로, 자연에서 발생하는 소리들의 스펙트럼과 유사하게 분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핑크잡음은 자연스러운 소리를 만들기 위해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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