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2-03-05)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2022-03-0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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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멀티미디어개론

1. IP주소 169.5.255.255는 어느 주소에 속하는가?

  1. 호스트 IP 주소
  2. 직접 브로드캐스트 주소
  3. 제한된 브로드캐스트 주소
  4. 네트워크 주소
(정답률: 50%)
  • IP주소 169.5.255.255는 "직접 브로드캐스트 주소"에 속합니다. 이는 해당 네트워크의 모든 호스트에게 메시지를 보내기 위한 주소로, 해당 네트워크의 모든 호스트에게 동시에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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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PCM 전송에서 송신측 과정이 순서대로 나열된 것은?

  1. 표본화→양자화→부호화
  2. 표본화→부호화→양자화
  3. 부호화→양자화→표본화
  4. 부호화→표본화→양자화
(정답률: 60%)
  • 정답은 "표본화→양자화→부호화"입니다.

    먼저, 표본화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아날로그 신호를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샘플링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환합니다.

    다음으로, 양자화는 디지털 신호의 크기를 제한하여 정확도를 희생하고 데이터를 압축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디지털 신호의 크기를 일정한 간격으로 나누어 값을 근사화합니다.

    마지막으로, 부호화는 디지털 신호를 전송하기 위해 이진 코드로 변환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디지털 신호를 이진 코드로 변환하여 전송합니다.

    따라서, 표본화 → 양자화 → 부호화 순서로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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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UNIX 명령 중 도스(DOS) 명령 「dir」과 유사한 기능을 갖는 것은?

  1. cp
  2. dr
  3. ls
  4. rm
(정답률: 66%)
  • 정답은 "ls"입니다. "ls" 명령은 현재 디렉토리의 파일과 디렉토리 목록을 보여주는 명령으로, DOS 명령의 "dir"과 유사한 기능을 갖습니다. "cp"는 파일 복사, "dr"은 존재하지 않는 명령, "rm"은 파일 삭제를 수행하는 명령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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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스니퍼(Sniffer)를 탐지하는 방법 중 가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네트워크에 상주하게 하고, 이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이용하여 접속을 시도하는 공격자 시스템에 대한 탐지 방법은?

  1. ARP watch를 이용한 방법
  2. Decoy를 이용한 방법
  3. Ping을 이용한 방법
  4. DNS를 이용한 방법
(정답률: 38%)
  • Decoy를 이용한 방법은 가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생성하여 네트워크에 상주시키고, 이를 이용하여 접속을 시도하는 공격자 시스템을 감지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스니퍼와 같은 네트워크 스니핑 공격을 탐지하는 데 효과적이다. 스니퍼는 네트워크 상에서 전송되는 패킷을 가로채는 공격이기 때문에, Decoy를 이용하여 가짜 패킷을 생성하고 이를 감지함으로써 스니핑 공격을 탐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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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군용 통신에 이용되었던 대역 확산(Spread Spectrum) 방식을 이동 통신에 이용한 방식으로 세계 최초로 디지털 셀룰러 전화에 채택하여 상용화된 기술은?

  1. FDMA
  2. TDMA
  3. FDDI
  4. CDMA
(정답률: 63%)
  • 군용 통신에서 사용되던 대역 확산 방식을 이동 통신에 적용한 것이 CDMA이다. CDMA는 다른 방식인 FDMA와 TDMA와 달리 주파수 대역폭을 공유하여 사용하므로 더 많은 통화가 가능하고, 더욱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하다. 또한, 다른 방식과 달리 각 셀에서의 전송 속도가 일정하므로 통화 품질이 일관되게 유지된다. 이러한 이유로 CDMA는 이동 통신에서 상용화된 기술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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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해킹 시도 대상의 관련 정보를 수집하는 사전작업을 무엇이라 하는가?

  1. Confusion
  2. Anomaly Detection
  3. Access Control
  4. Foot Printing
(정답률: 68%)
  • Foot Printing은 해킹 시도 대상의 관련 정보를 수집하는 사전작업을 말한다. 다른 보기들은 보안과 관련된 용어이지만, Foot Printing은 해킹 공격에 대한 사전 조사를 의미하는 용어이다. 따라서 정답은 Foot Printing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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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EBCDIC 코드는 몇 개의 비트로 구성되는가?

  1. 4
  2. 7
  3. 8
  4. 16
(정답률: 68%)
  • EBCDIC 코드는 8개의 비트로 구성됩니다. 이는 EBCDIC 코드가 256개의 서로 다른 문자를 나타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2의 8승은 256이므로, 8개의 비트로 256개의 서로 다른 문자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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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이미지 파일 포맷 중 백터 정보를 표현할 수 없는 것은?

  1. AI
  2. EPS
  3. WMF
  4. TIFF
(정답률: 59%)
  • 정답은 "TIFF"입니다. TIFF는 픽셀 기반의 래스터 이미지 파일 포맷으로, 백터 정보를 표현할 수 없습니다. AI, EPS, WMF는 모두 백터 기반의 이미지 파일 포맷으로, 확대 및 축소에 따른 이미지의 품질 손실 없이 고화질의 이미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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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OSI 7 계층 중 경로설정(routing) 기능을 담당하는 계층은?

  1. Physical Layer
  2. Session Layer
  3. Network Layer
  4. Transport Layer
(정답률: 59%)
  • Network Layer가 경로설정 기능을 담당하는 계층이다. 이 계층은 IP 주소를 사용하여 패킷을 전송하고, 라우터를 통해 다른 네트워크로 전송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데이터의 전송 경로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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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UNIX 파일시스템에서 Inode에 저장되는 정보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파일 타입
  2. 파일소유자의 사용번호
  3. 파일 링크 수
  4. 파일 저장 횟수
(정답률: 56%)
  • Inode에 저장되는 정보 중에서 "파일 저장 횟수"가 가장 먼 것은, 이 정보는 파일의 내용이 변경될 때마다 업데이트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정보는 파일의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파일이 얼마나 자주 변경되었는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다른 정보들은 파일의 속성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파일의 내용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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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ICMP 패킷을 사용하는 서비스 거부공격은?

  1. SYN Flooding
  2. Ping of Death
  3. Land 공격
  4. Teardrop
(정답률: 49%)
  • 정답: "Ping of Death"

    ICMP 패킷을 사용하는 서비스 거부공격 중 "Ping of Death"은 ICMP 패킷의 크기를 조작하여 공격 대상 시스템을 다운시키는 공격이다. 일반적인 ICMP 패킷의 크기는 64바이트 이하이지만, "Ping of Death"은 이보다 큰 패킷을 보내어 시스템의 버퍼 오버플로우를 유발시킨다. 이로 인해 시스템은 다운되거나 불안정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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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허브와 브리지의 기능을 혼합시킨 네트워크 장비는?

  1. Modem
  2. Repeater
  3. L2 Switch
  4. LAN
(정답률: 49%)
  • L2 Switch는 허브와 달리 각 포트마다 독립적인 collision domain을 형성하여 네트워크 성능을 개선하고, 브리지와 달리 MAC 주소 테이블을 사용하여 효율적인 패킷 전송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허브와 브리지의 기능을 혼합시킨 네트워크 장비는 L2 Switch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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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UNIX에서 파일에 대한 읽기, 쓰기, 실행 접근 권한을 변경하는 명령어는?

  1. chprv
  2. chmod
  3. chass
  4. chown
(정답률: 65%)
  • 정답은 "chmod"입니다. "chmod"는 "change mode"의 약어로, UNIX에서 파일에 대한 읽기, 쓰기, 실행 접근 권한을 변경하는 명령어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존재하지만, 파일 권한을 변경하는 명령어는 "chmod"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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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운영체제에서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가 동시에 접근하여 사용할 수 없는 자원은?

  1. critical resource
  2. execute resource
  3. input resource
  4. output resource
(정답률: 63%)
  • "critical resource"는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가 동시에 접근하여 사용할 수 없는 중요한 자원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자원은 동시에 접근하면 충돌이 발생하거나 예기치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프로세스 간의 동기화와 조율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파일, 네트워크 연결, 메모리 등이 critical resource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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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IEEE 802.11 무선 LAN의 매체접속제어(MAC) 방식은?

  1. CSMA/CA
  2. CSMA/CD
  3. Token Bus
  4. Token Ring
(정답률: 36%)
  • IEEE 802.11 무선 LAN의 MAC 방식은 CSMA/CA입니다. 이는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전송 전에 채널이 사용 가능한지 확인하고, 전송 중에도 다른 장치가 전송을 시작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채널을 모니터링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무선 LAN에서도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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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컴퓨터와 온라인의 보안 취약점을 연구해 해킹을 방어하거나 퇴치하는 민ㆍ관에서 활동하는 보안전문가는?

  1. 화이트 해커
  2. 블랙 해커
  3. 크래커
  4. 그리드
(정답률: 75%)
  • 화이트 해커는 컴퓨터와 온라인의 보안 취약점을 연구해 해킹을 방어하거나 퇴치하는 민ㆍ관에서 활동하는 보안전문가입니다. 이들은 불법적인 목적이 아닌 합법적인 목적으로 보안 취약점을 찾아내고 보안 시스템을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 블랙 해커는 불법적인 목적으로 해킹을 하는 사람들을 말하며, 크래커는 소프트웨어를 해킹해 불법적으로 이용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그리드는 전기 그리드 보안을 담당하는 전문가들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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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멀티미디어 스트리밍(streaming)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데이터 저장을 위한 저장 공간이 적게 든다.
  2. 파일의 무단 복제나 수정, 배포 등의 문제를 최소화 할 수 있다.
  3. 재생을 위한 대기 시간이 짧아 실시간 방송에 적합하다.
  4. 파일이 완전히 다운로드되면 바로 재생된다.
(정답률: 70%)
  • 파일이 완전히 다운로드되면 바로 재생된다는 것은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전송받아 바로 재생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대기 시간이 짧아 실시간 방송에 적합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방식의 장점 중 하나인데, 저장 공간이 적게 들어간다거나 파일의 무단 복제나 수정, 배포 등의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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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디지털 오디오 데이터의 10초 분량의 22.05KHz, 8bit 샘플 크기의 스테레오 사운드를 저장하기 위한 용량은?

  1. 541KByte
  2. 441KByte
  3. 341KByte
  4. 264KByte
(정답률: 49%)
  • 10초 동안의 스테레오 사운드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계산이 필요합니다.

    - 1초당 샘플 수: 22.05KHz
    - 1초당 비트 수: 8bit x 2 (스테레오)
    - 10초 동안의 용량: 22.05KHz x 8bit x 2 x 10초 = 3528000 bit
    - 바이트로 변환: 3528000 bit ÷ 8 bit/byte = 441000 byte = 441KByte

    따라서, 이 데이터의 10초 분량의 22.05KHz, 8bit 샘플 크기의 스테레오 사운드를 저장하기 위한 용량은 441KByt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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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IP 주소체계에서 192.1.2.3이 속하는 클래스는?

  1. 클래스 A
  2. 클래스 B
  3. 클래스 C
  4. 클래스 D
(정답률: 35%)
  • 192.1.2.3은 첫 번째 옥텟이 192로 시작하므로 클래스 C에 속합니다. 클래스 C는 첫 번째 옥텟이 192~223 사이의 범위에 속하며, 네트워크 ID는 첫 번째 세그먼트, 호스트 ID는 마지막 세그먼트에 할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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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TCP/IP와 같은 인터넷 운영 프로토콜의 표준을 정의하는 기구는?

  1. ITU
  2. ISO
  3. IETF
  4. TTA
(정답률: 64%)
  •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는 인터넷의 기술적인 발전과 관련된 표준을 정의하는 비영리 단체로, TCP/IP와 같은 인터넷 운영 프로토콜의 표준을 정의하는 기구입니다. ITU(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는 국제 전기 통신 연합으로, 전기 통신 분야의 국제 표준을 제정합니다.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는 국제 표준화 기구로, 다양한 분야의 국제 표준을 제정합니다. TTA(Telecommunications Technology Association)는 한국의 통신 기술 표준화 기구로, 국내 통신 기술 표준을 제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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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멀티미디어기획및디자인

21. 배색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기조색
  2. 주조색
  3. 강조색
  4. 분리색
(정답률: 47%)
  • 배색의 구성요소 중에서 "분리색"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분리색은 다른 색들과 대조적으로 사용되어서, 배색의 구성요소가 아니라 독립적인 색상 요소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기조색", "주조색", "강조색"은 모두 배색의 구성요소이지만, "분리색"은 그렇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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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제안서 작성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개발 완료 보고서
  2. 제안의 내용
  3. 개발 조작과 역할
  4. 회사 소개
(정답률: 66%)
  • "개발 완료 보고서"는 제안서 작성 단계에서는 아직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포함되지 않아야 합니다. 제안서는 주로 제안의 내용, 개발 조작과 역할, 회사 소개 등을 다루며, 개발 완료 보고서는 개발이 완료된 이후에 작성되는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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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벡터(vector) 이미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기하학적인 객체들을 표현하는 그래픽 함수들로 이미지를 표현한다.
  2. 대표적인 벡터(vector) 기반 포맷으로 GIF와 JPEG가 있다.
  3. 그림을 픽셀형태로 저장한다.
  4. 래스터 이미지(Raster Image)라고도 불린다.
(정답률: 52%)
  • 벡터 이미지는 기하학적인 객체들을 표현하는 그래픽 함수들로 이미지를 표현합니다. 이는 벡터 이미지가 픽셀 단위로 저장되는 래스터 이미지와는 다른 특징입니다. 대표적인 벡터 기반 포맷으로는 GIF와 JPEG가 있습니다. 따라서, "기하학적인 객체들을 표현하는 그래픽 함수들로 이미지를 표현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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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하나의 분자구조와 같은 입자구조로 하나하나에 빛과 색상을 따로 줄 수 있는 모델링으로 연기나 수증기, 번개 등을 표현하는데 사용하는 모델링은?

  1. 파티클 모델링
  2. 프랙탈 모델링
  3. 와이어프레임 모델링
  4. 파라메트릭 모델링
(정답률: 62%)
  • 파티클 모델링은 입자 구조로 빛과 색상을 따로 줄 수 있는 모델링으로, 연기나 수증기, 번개 등과 같은 현상을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모델링은 입자들이 모여서 형성되는 구조를 표현하며, 입자들의 속성을 조절하여 다양한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파티클 모델링은 입자들의 움직임과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한 시뮬레이션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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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색의 3속성이 아닌 것은?

  1. 대비
  2. 명도
  3. 색상
  4. 채도
(정답률: 66%)
  • "대비"는 색의 속성이 아니라 색상과 색상 간의 차이를 나타내는 개념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대비는 색의 밝기와 어두움의 차이를 의미하며, 색의 조합에서 대비가 적절하게 사용되면 시각적인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비 자체는 색의 속성이 아니라 색의 조합에서 사용되는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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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실용성 및 기능성과 관련되는 디자인의 조건은?

  1. 심미성
  2. 독창성
  3. 합목적성
  4. 경제성
(정답률: 55%)
  • 합목적성은 디자인이 기능적인 측면과 함께 실용적인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만들어져야 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디자인이 기능적으로 효율적이면서도 사용자의 실제 필요에 부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디자인의 경제성과도 관련이 있으며, 사용자가 만족하면서도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디자인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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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프리즘을 통과한 백색광에서 무지개 색과 같이 연속된 색의 띠로 발견된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CMYK
  2. RGB
  3. 파장
  4. 스펙트럼
(정답률: 71%)
  • 정답은 "스펙트럼"입니다. 프리즘을 통과한 백색광은 다양한 파장의 빛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백색광이 프리즘을 통과하면 각 파장별로 굴절되어 무지개 색과 같이 연속된 색의 띠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현상을 스펙트럼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스펙트럼은 백색광을 구성하는 다양한 파장의 빛을 연속된 색의 띠로 나타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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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같은 단위 형태를 반복 사용할 때 나타난다.
  2. 단위형태의 주기적인 반복에 의해 느껴지는 움직임이다.
  3. 각 부분 사이에 시각적인 강한 힘과 약한 힘이 규칙적으로 연속될 때 생기는 것이다.
  4. 부분과 부분 또는 부분과 전체 사이에 시각상으로 힘의 안정을 주어 명쾌한 감정을 느끼게 한다.
(정답률: 59%)
  • 균형은 부분과 부분 또는 부분과 전체 사이에 시각상으로 힘의 안정을 주어 명쾌한 감정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이는 각 부분 사이에 시각적인 강한 힘과 약한 힘이 규칙적으로 연속될 때 생기는 것이다. 따라서 "부분과 부분 또는 부분과 전체 사이에 시각상으로 힘의 안정을 주어 명쾌한 감정을 느끼게 한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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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아이디어 발상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생각하거나 미루어 짐작하는 것
  2. 사실을 전제로 새로운 사실을 만드는 것
  3. 궁극적인 효과를 제시하고 분석하는 것
  4. 체계적인 사고방법에 의해 훈련되는 것
(정답률: 47%)
  • "궁극적인 효과를 제시하고 분석하는 것"은 아이디어 발상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단계에서 필요한 것이다. 아이디어 발상에 대한 설명은 "생각하거나 미루어 짐작하는 것", "사실을 전제로 새로운 사실을 만드는 것", "체계적인 사고방법에 의해 훈련되는 것"과 같은 것들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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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픽셀단위로 이루어지는 이미지 작업에서 사선형태인 경우 나타나는 계단현상을 줄이기 위해 경계면의 픽셀에 물체의 색과 배경색의 중간값을 정하여 표시하는 방법은?

  1. 안티 엘리어싱
  2. 팔레트 플래싱
  3. 디더링
  4. 렌더링
(정답률: 67%)
  • 안티 엘리어싱은 경계면에서 발생하는 계단 현상을 줄이기 위해 경계면 주변의 픽셀에 물체 색과 배경색의 중간값을 적용하여 부드러운 경계를 만드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안티 엘리어싱이 정답입니다. 팔레트 플래싱은 색상 수가 제한된 환경에서 색상을 교체하여 모션을 표현하는 기술, 디더링은 적은 색상으로 더 많은 색상을 표현하기 위해 무작위 패턴을 적용하는 기술, 렌더링은 3D 모델을 2D 이미지로 변환하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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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출력 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정보를 외부로 출력하는 것을 말한다.
  2. 대표적으로는 프린터, 플로터, 스캐너 등이 있다.
  3. 화면 디스플레이는 출력 장치에 속한다.
  4. 프린트 작업은 출력 작업에 속한다.
(정답률: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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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지역색의 개념을 제사하고 지역색 이미지를 부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 사람은?

  1. 고흐
  2. 칸딘스키
  3. 장 피립 랑클로
  4. 몬드리안
(정답률: 59%)
  • 장 피립 랑클로는 지역색의 개념을 제시하고, 색채의 조화와 대비를 통해 지역색 이미지를 부각시키는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그는 "포인트리즘(Pointillism)"라는 기법을 사용하여 작품을 만들었으며, 이는 작은 점들을 여러 색상으로 찍어서 전체적인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지역색의 개념을 확립하고, 색채의 조화와 대비를 통해 작품의 이미지를 더욱 부각시켰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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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CIE L*a*b* 표색계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a*는 red의 방향이다.
  2. -a*sms red - green 축에 관계된다.
  3. L* = 50은 gray 이다.
  4. +b*는 blue의 방향이다.
(정답률: 47%)
  • "+b*는 blue의 방향이다."라는 설명이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이유는 CIE L*a*b* 표색계에서 b*는 yellow-blue 축을 나타내며, +b*는 blue의 방향을 의미한다. 즉, b* 값이 클수록 더 파란색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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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심리학자인 베르트하이머(M.Werteimer)의 모형모직 원리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유사성
  2. 접근성
  3. 분리성
  4. 완결성
(정답률: 36%)
  • 베르트하이머의 모형모직 원리에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분리성"입니다. 이는 유사한 요소들이 모여 있는 것들과 구분되어 있는 것들이 더욱 뚜렷하게 인식되기 때문입니다. 즉, 분리된 것들은 서로 다른 그룹으로 인식되어 더욱 먼 거리에 위치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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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정지된 비트맵 형태의 로고나 심벌을 웹 상의 콘텐츠로 사용할 때 적합한 파일 형식은?

  1. GIF
  2. BMP
  3. SWF
  4. EPS
(정답률: 59%)
  • GIF 파일 형식은 비트맵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으며, 애니메이션 및 투명도를 지원하기 때문에 웹 상의 콘텐츠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BMP 파일 형식은 용량이 크고, SWF 파일 형식은 애니메이션 및 상호작용을 위한 벡터 그래픽을 지원하지만, 웹 브라우저에서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EPS 파일 형식은 인쇄용 벡터 그래픽을 위한 것이므로 웹 상의 콘텐츠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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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제품 수명 주기에 따른 시장 규모와 마케팅 전략에서 고객은 대개 혁신층이며 고가 정책을 쓸 수 있는 시기는?

  1. 도입기
  2. 성장기
  3. 성숙기
  4. 쇠퇴기
(정답률: 50%)
  • 도입기는 제품이 처음 출시되는 단계로, 고객들은 새로운 제품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이 많아 혁신층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이 때 고가 정책을 쓸 수 있는 이유는 경쟁 제품이 없거나 제품의 혁신성과 특징에 대한 가치 인식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제품 수명 주기에서 도입기는 고객들의 관심과 수요가 높은 시기이며, 이를 기반으로 고가 정책을 적용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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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가산혼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가법혼색 또는 가색혼합이라고 한다.
  2. 가산혼합에서의 보색을 섞으면 회색 또는 흑색이 된다.
  3. 가산혼합의 원리는 컬러텔레비전을 비롯하여 조명등에도 이용되고 있다.
  4. Red, Green, Blue의 3색을 여러 비율로 섞으면 어떤 색이라도 얻을 수 있다.
(정답률: 59%)
  • "가산혼합에서의 보색을 섞으면 회색 또는 흑색이 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가산혼합에서의 보색을 섞으면 흰색이 됩니다. 이는 빛의 삼원색인 Red, Green, Blue를 섞으면 흰색이 되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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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디자인 원리 중 균형의 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1. 대칭
  2. 조화
  3. 비대칭
  4. 비례
(정답률: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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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게슈탈트 시지각 이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심미성
  2. 유사성
  3. 연속성
  4. 폐쇄성
(정답률: 55%)
  • 심미성은 게슈탈트 시지각 이론에서 다루지 않는 개념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게슈탈트 시지각 이론은 인식의 기본 원리를 연구하는 이론으로, 유사성, 연속성, 폐쇄성 등의 개념을 다룹니다. 하지만 심미성은 미적 감각과 관련된 개념으로, 게슈탈트 시지각 이론과는 다른 분야에서 다루어지는 주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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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바우하우스(Bauhaus)의 교육이념과 거리가 먼 것은?

  1. 새로운 조형의 실험
  2. 예술과 기술의 결합
  3. 순수 예술의 추구
  4. 새로운 재료의 활용
(정답률: 60%)
  • 바우하우스는 예술과 기술을 결합하여 기능성과 혁신성을 추구하는 교육이념을 가졌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조형의 실험"과 "새로운 재료의 활용"은 바우하우스의 교육이념과 일치합니다. 하지만 "순수 예술의 추구"는 바우하우스의 교육이념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바우하우스는 기능성과 혁신성을 중시하며 예술적인 요소는 보조적인 역할을 하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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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멀티미디어저작

41. SQL에서 DELETE 명령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DELETE 명령으로 삭제한 레코드는 rollback을 사용할 수 없다.
  2. WHERE절의 조건을 만족하는 레코드를 모두 삭제한다.
  3. 테이블을 완전히 제거하는 DROP과는 다르다.
  4. SQL 문 'DELETE FROM 직원‘은 직원 테이블의 모든 레코드를 삭제한다.
(정답률: 59%)
  • "DELETE 명령으로 삭제한 레코드는 rollback을 사용할 수 없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DELETE 명령으로 삭제한 레코드는 rollback을 사용하여 삭제 이전 상태로 되돌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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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데이터의 중복으로 인해 릴레이션 조작 시 생기는 이상 현상(anomaly)에 관련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관계 모델에서는 에트리뷰들 간에 존재하는 여러 종속관계를 하나의 릴레이션에 표현하기 때문에 이상 현상이 발생한다.
  2. 한 튜플을 삭제함으로써 연쇄 삭제 현상으로 인한 정보의 손실을 삭제이상이라고 한다.
  3. 어떤 데이터를 삽입할 때 불필요하고 원하지 않는 데이터도 함께 삽입해야 되거나 삽입이 되지 않는 경우를 삽입 이상이라고 한다.
  4. 데이터 갱신 시 중복된 튜플들 중에서 일부 튜플에 잘못된 값이 갱신될 경우 정보의 모순성이 생기는데 이를 갱신 이상이라고 한다.
(정답률: 23%)
  • 정답: "한 튜플을 삭제함으로써 연쇄 삭제 현상으로 인한 정보의 손실을 삭제이상이라고 한다."

    설명: 삭제 이상은 한 테이블에서 특정 행을 삭제할 때, 그 행과 관련된 다른 데이터도 함께 삭제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상 현상 중에서는 삽입 이상, 갱신 이상, 삭제 이상이 있다. 삽입 이상은 새로운 데이터를 삽입할 때, 필요한 데이터 외에도 불필요한 데이터가 함께 삽입되거나, 삽입이 되지 않는 현상을 말한다. 갱신 이상은 중복된 데이터 중 일부만 수정되어 정보의 모순성이 생기는 현상을 말한다. 이상 현상은 관계 모델에서 여러 개의 테이블을 조인하여 하나의 뷰를 만들 때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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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SQL 명령으로 옳은 것은?

  1. CREATE INDEX bravo ON alpha (x ASC, y DESC);
  2. CREATE INDEX bravo ON alpha (x, y);
  3. CREATE INDEX bravo ON bravo (x DESC, y DESC);
  4. CREATE INDEX bravo ON alpha ON bravo (x DESC, y ASC);
(정답률: 62%)
  • 정답은 "CREATE INDEX bravo ON alpha (x ASC, y DESC);"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CREATE INDEX: 인덱스를 생성하는 명령어입니다.
    - bravo: 인덱스의 이름입니다.
    - ON alpha: 인덱스를 생성할 테이블 이름입니다.
    - (x ASC, y DESC): 인덱스를 생성할 열 이름과 정렬 방식입니다. x는 오름차순으로, y는 내림차순으로 정렬됩니다.

    따라서, x와 y 열을 이용하여 alpha 테이블에 bravo라는 이름의 인덱스를 생성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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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자바스크림트의 RegExp 객체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new 키워드를 이용하여 생성할 수 있다.
  2. 리터럴을 이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3. “i" 플래그는 대소문자를 구분하여 패턴 일치 여부를 검사한다.
  4. "m“ 플래그는 다중 라인의 문자열에서 패턴 일치 여부를 검사한다.
(정답률: 45%)
  • 다른 보기들은 모두 RegExp 객체에 대한 설명이 맞지만, "i" 플래그는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고 패턴 일치 여부를 검사한다는 것은 틀린 설명이다. "i" 플래그는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고 검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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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정규화 과정 중 BCNF에서 4NF가 되기 위한 조건은?

  1. 조인 종속성 이용
  2. 다치 종속 제거
  3. 이행적 함수 종속 제거
  4. 결정자이면서 후보키가 아닌 함수 종속 제거
(정답률: 18%)
  • BCNF에서 4NF가 되기 위해서는 다치 종속을 제거해야 합니다. 다치 종속이란 하나의 릴레이션에서 키가 아닌 속성들 간에 발생하는 종속 관계를 말합니다. 이러한 다치 종속이 존재하면 릴레이션을 분해할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4NF에서는 다치 종속을 제거하여 릴레이션을 더 이상 분해할 수 없는 상태로 만들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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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자바스크립트 변수 선언으로 틀린 것은?

  1. var case = "Hello!"
  2. var a = 5
  3. var _B = 30
  4. var Sab = 90
(정답률: 57%)
  • 정답은 "var case = "Hello!"" 이다. 이유는 변수명으로 사용할 수 없는 예약어인 "case"를 변수명으로 사용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변수는 선언되지 않을 것이다. 나머지 보기들은 모두 유효한 변수 선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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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데이터베이스의 EMP 테이블에서 부서별로 급여의 평균을 구하되 평균이 20000 이상인 부서만 조회하는 SQL 명령으로 옳은 것은? (단, 부서 : DEPTNO, 급여 : SALARY이다.)

  1. SELECT CEPTNO, AVG(SALARY) FROM EMP GROUP BY DEPTNO HAVING AVG(SALARY) >= 20000;
  2. SELECT CEPTNO, AVG(SALARY) FROM EMP WHERE AVG(SALARY) >= 20000 GROUP BY DEPTNO;
  3. SELECT DEPTNO, AVG(SALARY) FROM EMP WHERE AVG(SALARY) >= 20000;
  4. SELECT DEPTNO, AVG(SALARY) FROM EMP HAVING AVG(SALARY) >= 20000;
(정답률: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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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지문에서 설명하고 있는 조인(Join) 방법은?

  1. Equi Join
  2. Internal Join
  3. External Join
  4. None Equi Join
(정답률: 50%)
  • 이 조인 방법은 조인 조건이 등호(=)가 아닌 경우에 사용되는 "None Equi Join"이다. 예시에서는 고객 테이블과 대출 테이블을 "고객번호"를 기준으로 조인하고 있으며, 이때 조인 조건은 등호(=)가 아닌 대소 비교 연산자(>)를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이는 "None Equi Join"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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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데이터베이스의 상태를 변환시키기 위하여 논리적 기능을 수행하는 하나의 작업 단위는?

  1. 프로시저
  2. 모듈
  3. 트랜잭션
  4. 배치
(정답률: 44%)
  • 트랜잭션은 데이터베이스의 상태를 변환시키기 위해 수행되는 논리적 기능의 단위입니다. 이 작업 단위는 일련의 데이터베이스 연산들을 하나의 논리적 단위로 묶어서 실행하며, 모든 연산이 성공적으로 수행되면 데이터베이스 상태를 변환시키고, 그렇지 않으면 이전 상태로 롤백합니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의 일관성과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해 트랜잭션은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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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HTML5의 특징적 요소로 옳지 않은 것은?

  1. 웹 문서의 표준으로 지정
  2. 인터프리터 방식의 언어
  3. ASCII 코드로 구성된 일반적인 텍스트 중심의 태그 언어
  4. 컴퓨터 시스템이나 운영체제에 종속적
(정답률: 52%)
  • HTML5은 웹 문서의 표준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인터프리터 방식의 언어로 작성된 일반적인 텍스트 중심의 태그 언어입니다. 그러나 HTML5은 컴퓨터 시스템이나 운영체제에 종속적이지 않습니다. 즉, 모든 운영체제와 브라우저에서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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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관계형 데이터 모델에서 테이블의 열(column)을 일컫는 또 다른 용어는?

  1. 도메인(Domain)
  2. 릴레이션(Relation)
  3. 튜플(Tuple)
  4. 속성(Attribute)
(정답률: 20%)
  • 테이블의 열(column)은 속성(Attribute)이라고도 부릅니다. 이는 해당 열이 가지는 데이터의 특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예를 들어 학생 테이블에서 학생의 이름, 학번, 전공 등이 각각 속성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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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자바스크립트에서 연산자 우선순위가 가장 낮은 것은?

  1. &&
  2. <
  3. /
  4. +
(정답률: 50%)
  • 연산자 우선순위가 가장 낮은 것은 "&&"이다. 이는 논리 연산자 중에서도 "&&"가 먼저 처리되는 것보다 다른 연산자들이 먼저 처리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a + b && c < d"라는 식에서는 먼저 "a + b"가 계산되고, 그 다음에 "&&" 연산자가 처리된다. 따라서 "&&"는 연산자 우선순위가 가장 낮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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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meta> 태그와 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meta name="author" content="멀티미디어“임을 나타냄
  2. <meta name="description" content="내용에 대한 설명“> : 웹 페이지에 대한 내용 설명
  3. <meta name="keyword“ content="software"> : 콘텐츠의 키워드를 사용자가 구분하기 위한 내용 기입
  4. <meta charset="utf-8"> : 웹페이지에서 사용하는 문자 코드를 지정함
(정답률: 36%)
  • 틀린 것은 없다.

    <meta name="keyword“ content="software"> : 콘텐츠의 키워드를 사용자가 구분하기 위한 내용 기입은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해 사용되는 메타 태그로, 해당 웹 페이지의 주요 키워드를 지정하는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검색 엔진이 해당 웹 페이지를 적절한 검색어와 연관시켜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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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데이터베이스 SQL 구조적 설계에 대한 데이터 형태가 옳지 않은 것은?

  1. char : 고정 길이 문자형
  2. number : 숫자형 데이터를 표현
  3. varchar : 가변 길이 문자형
  4. date : 날짜 데이터
(정답률: 38%)
  • "number : 숫자형 데이터를 표현"이 옳지 않은 데이터 형태이다. 이유는 "number"는 숫자형 데이터를 표현하는 데이터 형태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다른 데이터 형태로는 문자형 데이터를 표현하는 "char"와 "varchar", 그리고 날짜 데이터를 표현하는 "date"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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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CS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스타일은 { 로 시작해서 } 로 닫아 지정한다.
  2. 속성과 속성값은 = 구분한다.
  3. 2개 이상의 속성을 사용할 때는 세미콜론(;)으로 구분한다.
  4. 문서의 레이아웃, 글꼴 등 웹페이지상의 요소들의 스타일을 세부적으로 정의할 수 있다.
(정답률: 38%)
  • CSS에서는 속성과 속성값을 콜론(:)으로 구분하고, 각 속성과 속성값 사이에는 세미콜론(;)을 사용하여 구분합니다. 따라서 "속성과 속성값은 = 구분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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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 설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저장 레코드 양식 설계
  2. 트랜잭션 인터페이스 설계
  3. 레코드 집중의 분석 및 설계
  4. 접근 경로 설계
(정답률: 30%)
  • 물리적 설계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저장 방법을 결정하는 단계이며, 저장 레코드 양식 설계, 레코드 집중의 분석 및 설계, 접근 경로 설계 등이 포함됩니다. 하지만 트랜잭션 인터페이스 설계는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설계 단계에서 수행되는 작업으로, 물리적 설계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트랜잭션 인터페이스 설계는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간의 상호작용을 정의하고,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는 데 필요한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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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자바스크립트 조건문에서 출력되는 값은?

  1. 14
  2. 15
  3. 16
  4. 17
(정답률: 56%)
  • 조건문에서는 변수 num의 값이 15보다 크거나 같고 17보다 작거나 같을 때 "16"을 출력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num이 16일 때 조건문이 참이 되어 "16"이 출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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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입력 양식의 데이터를 서버로 전송하기 위한 버튼을 만들 때 이용되는 태그는?

  1. <input type="reset">
  2. <input type="button">
  3. <input type="send">
  4. <input type="submit">
(정답률: 45%)
  • "<input type="submit">" 태그는 입력 양식의 데이터를 서버로 전송하기 위한 버튼을 만들 때 이용된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입력된 데이터가 서버로 전송되어 처리된다. 다른 선택지인 "<input type="reset">"은 입력 양식의 내용을 초기화하는 버튼, "<input type="button">"은 클릭 시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버튼, "<input type="send">"는 존재하지 않는 태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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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HTML5의 CANVAS API 요소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CANVS의 좌표계는 화면 좌측 하단이 (0,0)의 위치이다.
  2. CANVS의 좌표계는 오른쪽으로 갈수록 X좌표가 증가한다.
  3. CANVS는 선을 그리기 위해 lineTo 함수를 호출할 수 있다.
  4. CANVS는 그려진 경로를 화면에 나타내기 위해 stroke 함수를 호출할 수 있다.
(정답률: 52%)
  • CANVS의 좌표계는 화면 좌측 하단이 (0,0)의 위치이다. 이는 맞는 설명이다.

    CANVS의 좌표계는 일반적인 좌표계와 같이 오른쪽으로 갈수록 X좌표가 증가하고, 아래쪽으로 갈수록 Y좌표가 증가한다.

    CANVS는 선을 그리기 위해 lineTo 함수를 호출할 수 있으며, 그려진 경로를 화면에 나타내기 위해 stroke 함수를 호출할 수 있다. 이 또한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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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HTML5에서 <input>의 속성으로 양식컨트롤이 비어있을 때 표시할 내용을 지정해 입력할 내용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제공하여 입력 실수를 줄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은?

  1. keygen
  2. step
  3. autofocus
  4. placeholder
(정답률: 37%)
  • 위 문제에서 설명하고 있는 기능은 입력 양식의 placeholder(자리 표시자) 속성입니다. 이 속성은 입력 필드가 비어있을 때, 해당 필드에 입력해야 할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placehold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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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멀티미디어제작기술

61. 비, 불, 연기, 폭발 등의 자연현상을 에니메이션으로 제작할 때 유용하게 사용되는 기법은?

  1. 로토스코핑(Rotoscoping)
  2. 모핑(Morphing)
  3. 역운동학(Inverse Kinematics)
  4. 입자시스템(Particle System)
(정답률: 50%)
  • 입자시스템은 입자들을 생성하고, 이들이 움직이는 방식을 설정하여 자연현상을 표현하는 기법이다. 비, 불, 연기, 폭발 등의 자연현상은 입자들이 모여 움직이는 것으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입자시스템이 유용하게 사용된다. 입자시스템은 입자의 개수, 크기, 속도, 방향, 색상 등을 조절하여 다양한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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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가상현실(VR : Virtual Reality)의 몰입감을 위한 기계장치로 볼 수 없는 것은?

  1. Avatar
  2. HMD
  3. Data Glove
  4. Haptic device
(정답률: 54%)
  • "Avatar"는 가상현실을 경험하는 사용자의 디지털적인 대리인이지만, 기계적인 장치는 아니기 때문에 몰입감을 위한 기계장치로 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Avatar"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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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정상적인 Composite video signal을 표현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Full : 140 IRE
  2. Video : 100 IRE
  3. Sync : 30 IRE
  4. Burst : 40 IRE
(정답률: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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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DV(Digital Video)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아날로그 비디오의 단점을 개선하고자 시작된 가정용 디지털비디오 방식이다.
  2. DV 영상신호는 흑백신호와 두 개의 색신호를 분리하여 광대역으로 기록한다.
  3. DV 방식에서 오디오는 16비트 2채널, 12비트 2채널의 2가지 모드를 지원한다.
  4. 디지털 입출력을 지원하므로 촬영, 편집에서 화질의 열화가 낮다.
(정답률: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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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애니메니션을 구현하는 기법 중 키 프레임(Key Frame)을 설정하게 되면, 키 프레임 사이의 움직임은 컴퓨터가 자동으로 생성하는 기법은?

  1. 타임라인
  2. 트위닝
  3. 로토스코핑
  4. 시퀀스
(정답률: 45%)
  • 키 프레임(Key Frame)을 설정하면 해당 프레임에서의 위치, 회전, 크기 등의 속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 키 프레임 사이의 움직임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기법을 트위닝(Tweening)이라고 합니다. 트위닝은 시작과 끝의 키 프레임을 기반으로 중간 프레임들을 자동으로 생성하여 애니메이션을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트위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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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새털의 끝을 통하여 햇빛을 보면 보는 방향에 따라 색깔을 가진 무늬가 보이는데 이는 빛의 어떤 현상 때문인가?

  1. 회절
  2. 굴절
  3. 편광
  4. 산란
(정답률: 40%)
  • 새털의 끝에서 보이는 무늬는 빛의 회절 현상 때문입니다. 빛은 새털의 표면에서 굴절되어 다양한 색깔로 분산되어 보이는데, 이것이 회절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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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영상 값을 어떤 상수 값으로 나누어 유효자리의 비트수를 줄이는 압축과정은?

  1. 변형(Transformation)
  2. 전처리(Preprocessing)
  3. 양자화(Quantization)
  4. 가변길이 부호화(Variable Length Coding)
(정답률: 40%)
  • 영상 값을 상수 값으로 나누어 유효자리의 비트수를 줄이는 압축과정은 양자화(Quantization)이다. 이는 영상의 픽셀 값을 더 작은 범위의 값으로 근사화하여 저장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데이터의 크기를 줄이고 저장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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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빛의 반사를 없애주는 역할을 하므로 유리, 금속류, 수면 등을 촬영할 때 효과적인 필터는?

  1. ND(Neutral Density) filter
  2. UV(Ultra Violet) filter
  3. PL(Polarized Light) filter
  4. Normal filter
(정답률: 52%)
  • PL 필터는 빛의 진행 방향을 일정하게 만들어 반사되는 빛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유리, 금속류, 수면 등을 촬영할 때 반사를 없애주어 더 선명하고 생생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ND 필터는 빛의 양을 조절하여 밝기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고, UV 필터는 자외선을 차단하여 색감 보정과 렌즈 보호에 사용됩니다. 일반 필터는 특별한 기능이 없는 보편적인 필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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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음성데이터 신호를 생성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문제 오류로 가답안 발표시 2번으로 발표되었지만 확정답안 발표시 모두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가답안인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PCM 방식을 이용한 A/D, D/A 변환기를 이용한다.
  2. MPEG 방법을 이용한다.
  3. MIDI(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를 이용한다.
  4. FM 주파수를 이용하여 음원합성을 이용한다.
(정답률: 61%)
  • MPEG 방법은 음성데이터를 압축하여 저장하고 전송하는 방법이므로, 음성데이터를 생성하는 방법이 아니다. PCM 방식은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방법이고, MIDI는 디지털 신호를 이용하여 음악을 만드는 방법이며, FM 주파수를 이용한 음원합성은 주파수를 변조하여 음을 만드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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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녹음테이프를 재생할 때 발생하는 자기테이트 특유의 자체 잡음을 가리키며, 녹음되어 있는 내용에 관계없이 일정한 레벨로 나타나는 잡음은?

  1. 히스잡음
  2. 핑크잡음
  3. 왜곡잡음
  4. 백색잡음
(정답률: 49%)
  • 히스잡음은 녹음테이프를 재생할 때 발생하는 자기테이프 특유의 자체 잡음으로, 녹음된 내용과는 무관하게 일정한 레벨로 나타나는 잡음입니다. 이는 녹음기나 테이프 자체의 물리적 한계로 인해 발생하며, 고주파 영역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히스잡음은 백색잡음과 유사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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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색의 파장이 다른 여러 단색광이 모두 같은 에너지를 가진다고 해도 눈은 그것을 같은 밝기로 느끼지 않는 특성은?

  1. 명암의 순응도 특성
  2. 색순응도 특성
  3. 시감도 특성
  4. 비시감도 특성
(정답률: 34%)
  • 눈은 색의 파장이 다른 여러 단색광을 받았을 때, 각각의 파장에 대해 다른 밝기를 느끼게 됩니다. 이는 색순응도 특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파장이 다른 여러 단색광이 모두 같은 에너지를 가진다고 가정했기 때문에, 색순응도 특성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대신, 눈이 색의 밝기를 결정하는 데에는 비시감도 특성이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색의 밝기를 결정하는 데에는 파장이 아닌, 파장의 에너지에 따라 눈이 다르게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같은 에너지를 가진 여러 단색광이라도, 눈은 그것을 같은 밝기로 느끼지 않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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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NTSC 텔레비전 방송방식에서 사용하는 1개의 완전한 화면의 화소 수는?

  1. 30
  2. 525
  3. 625
  4. 367,500
(정답률: 44%)
  • NTSC 방식에서는 1개의 완전한 화면은 525개의 수평선으로 이루어져 있고, 각 수평선은 640개의 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 일부는 수직 동기 신호와 같은 다른 정보를 전송하기 위해 사용되므로, 실제로 사용 가능한 화소 수는 약 480개입니다. 따라서 525 x 480 = 252,000개의 화소가 있습니다. 그러나 NTSC 방식에서는 색상 정보를 전송하기 위해 색상 부호화 방식을 사용하므로, 각 화소에 대해 2개의 색상 정보가 필요합니다. 이를 고려하면 252,000 x 2 = 504,000개의 색상 정보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도 수직 동기 신호와 같은 다른 정보를 전송하기 위해 사용되는 일부 색상 정보가 있으므로, 실제로 사용 가능한 색상 정보는 약 735개입니다. 따라서 525 x 735 = 367,500개의 완전한 화소 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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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둘 이상의 화면, 사진 등을 결합시켜 현실과는 다른 새로운 이미지를 창조하는 기법은?

  1. 포토그램
  2. 포토몽타주
  3. 양측미술
  4. 솔라리제이션
(정답률: 44%)
  • 둘 이상의 화면, 사진 등을 결합시켜 현실과는 다른 새로운 이미지를 창조하는 기법은 "포토몽타주"입니다. 포토몽타주는 사진을 조합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만드는 기술로, 여러 장의 사진을 합성하여 새로운 시각적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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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카메라 헤드가 위 아래로 움직이는 카메라 무빙 기법은?

  1. 팬(pan)
  2. 틸트(tilt)
  3. 줌(zoom)
  4. 트레킹(tracking)
(정답률: 58%)
  • 카메라 헤드가 위 아래로 움직이는 카메라 무빙 기법은 "틸트(tilt)"입니다. 이는 카메라를 수직 방향으로 움직여서 위 아래로 시야를 이동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팬은 좌우로, 줌은 확대/축소로, 트레킹은 대상을 따라 이동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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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중 디지털 방송방식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ATSC
  2. DVB-T
  3. MVC
  4. ISDB-T
(정답률: 25%)
  • MVC는 디지털 방송방식이 아니라, 소프트웨어 디자인 패턴 중 하나인 Model-View-Controller의 약자이다. 따라서 정답은 "MVC"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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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원하는 소리의 음색을 위해 주파수 특성을 조정하는 시그날 프로세서는?

  1. 컴프레서(Compressor)
  2. 이퀄라이저(Equalizer)
  3. 익스팬터(Expander)
  4. 리미터(Limiter)
(정답률: 59%)
  • 이퀄라이저는 주파수 범위를 조정하여 원하는 음색을 만들어내는 시그널 프로세서입니다. 각 주파수 대역의 크기를 조절하여 음악의 밝기, 깊이, 명료도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퀄라이저는 원하는 소리의 음색을 만들기 위해 주파수 특성을 조정하는 시그널 프로세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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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좁은 범위의 밝기 분포를 가지는 영상에 대하여 넓은 범위의 밝기 분포를 가지도록 화소의 밝기 값을 조절하는 처리 기법은?

  1. 히스토그램 명세화(Histogram Specification)
  2. 명암대비 스트레칭(Contrast Stretching)
  3. 중위수 필터링(Median Filtering)
  4. 윤곽선 추출(Edge Detection)
(정답률: 56%)
  • 명암대비 스트레칭은 영상의 밝기 분포를 넓히는 처리 기법으로, 영상의 최소 밝기와 최대 밝기를 이용하여 전체적인 밝기 분포를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좁은 범위의 밝기 분포를 가지는 영상에 대해 넓은 범위의 밝기 분포를 가지도록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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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비디오 편집 기법에서 서로 다른 비디오 클립 A와 B를 이어서 재생할 때, 연결 부분에 여러가지 효과를 주어 화면이 자연스럽게 바뀌도록 하는 기법은?

  1. 수퍼 임포즈(Super impose)
  2. 모션(Motion)
  3. 필터(Filter)
  4. 트랜지션(Transition)
(정답률: 59%)
  • 트랜지션은 서로 다른 비디오 클립 A와 B를 자연스럽게 이어주는 기법으로, 연결 부분에 여러가지 효과를 주어 화면이 부드럽게 전환되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트랜지션(Transitio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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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JPEG 압축 알고리즘의 단계가 맞는 것은?

  1. 색상 변환표→다운 샘플링→DCT 과정→양자화과정→허프만 코딩
  2. DCT 과정→다운 샘플링→허프만→코딩→양자화과정→색상변환표
  3. 다운 샘플링→DCT 과정→양자화과정→색상 변환표→허프만 코딩
  4. 색상 변환표→양자화과정→허프만 코딩→다운 샘플링→DCT 과정
(정답률: 35%)
  • JPEG 압축 알고리즘의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색상 변환표: RGB 색상을 YCbCr 색상으로 변환합니다.
    2. 다운 샘플링: 색상 정보를 줄이기 위해 크기를 줄입니다.
    3. DCT 과정: 이미지를 작은 블록으로 나누어 주파수 변환을 수행합니다.
    4. 양자화 과정: DCT 결과를 정밀도를 낮추어 표현합니다.
    5. 허프만 코딩: 양자화된 결과를 압축하여 저장합니다.

    따라서, "색상 변환표→다운 샘플링→DCT 과정→양자화 과정→허프만 코딩"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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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영상압축기법 중 무손실 압축기법이 아닌 것은?

  1. Run-Length 부호화
  2. Huffman 부호화
  3. Lempel-Ziv 부호화
  4. ADPCM 변환
(정답률: 33%)
  • ADPCM 변환은 무손실 압축이 아닌 손실 압축 기법이다. ADPCM은 오디오 신호를 샘플링하고 양자화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환한 후, 변화량에 따라 샘플링 값을 조정하는 방식으로 압축을 수행한다. 이 과정에서 일부 정보가 손실되므로 무손실 압축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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