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건축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1-04-29)

실내건축기능사
(2001-04-29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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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실내디자인

1. 수평선을 긋는데 사용되며, 삼각자와 조합하여 수직선과 사선을 그을 수 있는 제도용구는?

  1. T자
  2. 스케일
  3. 운형자
  4. 지우개판
(정답률: 89%)
  • T자는 수평선을 그리는 데 사용되는 수직선이 하나 붙어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삼각자와 함께 사용하면 수직선과 사선을 그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도용구 중 T자가 수직선과 사선을 그을 수 있는 유일한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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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파티클(particle)보드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강도, 방향성이 거의 없고, 큰판을 만들 수 있다.
  2. 표면이 평활하고 경도가 크다.
  3. 못, 나사못의 지지력이 목재와 거의 같다.
  4. 방충, 방부성이 작다.
(정답률: 62%)
  • 파티클보드는 작은 파티클들을 접착제로 묶어 만든 인조목재로, 강도나 방향성이 거의 없고 큰 판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표면이 평활하고 경도가 크며 못이나 나사못의 지지력이 목재와 거의 같습니다. 하지만 파티클보드는 목재보다 방충, 방부성이 작아 해충이나 습기에 취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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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주택의 평면계획에서 부엌의 일부에 간단하게 식사실을 꾸미는 것은?

  1. 리빙 키친(Living kitchen)
  2. 다이닝 포치(Dining porch)
  3. 다이닝 알코브(Dining alcove)
  4. 다이닝 키친(Dining kitchen)
(정답률: 88%)
  • 다이닝 키친은 부엌과 식사공간이 하나로 통합된 공간으로, 간단한 식사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부엌 내부에 마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주택의 평면계획에서 부엌 일부에 간단하게 식사실을 꾸미는 것은 다이닝 키친으로 구성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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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철강의 가공에서 열처리와 관련이 없는 것은?

  1. 인발
  2. 불림
  3. 풀림
  4. 뜨임
(정답률: 62%)
  • 인발은 철강의 가공 과정에서 열처리와 관련이 없습니다. 인발은 철강의 표면에 생긴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한 기계적 가공 과정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인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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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목재의 이음과 맞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응력이 작은 곳에서 이음과 맞춤을 해야 한다.
  2. 재료는 될 수 있는 한 많이 깎아 정확히 맞추어야 한다.
  3. 접합면은 정확히 가공한다.
  4. 이음과 맞춤의 단면은 응력방향과 직각방향으로 한다.
(정답률: 73%)
  • "재료는 될 수 있는 한 많이 깎아 정확히 맞추어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재료를 많이 깎으면 그만큼 재료의 강도가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깎임과 정확한 맞춤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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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설계나 생산에 쓰이는 치수단위, 또는 체계를 모듈이라고 하는데, 인체척도를 근거로 하는 모듈을 주장한 사람은?

  1.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2. 르 꼬르뷔제
  3. 미스 반데르 로에
  4. 월터 그로피우스
(정답률: 75%)
  • 르 꼬르뷔제는 인체의 비례와 조화를 바탕으로 한 모듈 시스템을 주장하였습니다. 이는 건축뿐만 아니라 디자인 분야에서도 널리 적용되어 왔습니다. 따라서 인체척도를 근거로 하는 모듈을 주장한 사람은 르 꼬르뷔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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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조각낸 목재 톱밥, 대팻밥, 펄프 찌꺼기, 종이 등의 식물성 재료를 원료로 하여 펄프로 만든 다음 접착제, 방주제 등을 첨가하여 제판한 목재제품으로 건축물 내장재 및 보온 흡음재로 많이 쓰이는 것은?

  1. 파티클 보드
  2. 플로어링
  3. 섬유판
  4. 목재 집성재
(정답률: 18%)
  • 섬유판은 식물성 재료를 원료로 하여 만들어지는 펄프로 제작되며, 접착제와 방주제 등이 첨가되어 제판된 목재제품입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건축물 내장재 및 보온 흡음재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섬유판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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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석재가공의 순서로 옳은 것은?

  1. 정다듬 → 혹두기 → 도드락다듬 → 잔다듬 → 물갈이
  2. 흑두기 → 정다듬 → 도드락다듬 → 잔다듬 → 물갈이
  3. 정다듬 → 도드락다듬 → 흑두기 → 잔다듬 → 물갈이
  4. 흑두기 → 정다듬 → 잔다듬 → 도드락다듬 → 물갈이
(정답률: 37%)
  • 석재가공의 순서는 흑두기 → 정다듬 → 도드락다듬 → 잔다듬 → 물갈이입니다.

    석재를 가공하는 과정에서 먼저 흑두기를 하게 되는데, 이는 석재의 표면을 깨끗하게 다듬어주는 과정입니다. 그 다음으로 정다듬을 하게 되는데, 이는 석재의 모서리를 다듬어주는 과정입니다. 도드락다듬은 석재의 모서리를 더욱 부드럽게 다듬어주는 과정이며, 잔다듬은 석재의 표면을 더욱 부드럽게 다듬어주는 과정입니다. 마지막으로 물갈이를 하게 되는데, 이는 석재의 표면을 최종적으로 깨끗하게 다듬어주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흑두기 → 정다듬 → 도드락다듬 → 잔다듬 → 물갈이가 옳은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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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철골 보에서 웨브 플레이트(web plate)의 좌굴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것은?

  1. 플랜지(flange)
  2. 거셋플레이트(gusset plate)
  3. 스티프너(stiffener)
  4. 휠러(Filler)
(정답률: 69%)
  • 웨브 플레이트는 보의 중앙에 위치한 수평적인 구성요소이며, 좌굴이 발생할 경우 보의 안정성을 해치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웨브 플레이트에 스티프너를 설치합니다. 스티프너는 웨브 플레이트를 강화하여 좌굴을 방지하고 보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티프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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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조적조에서 통줄눈을 피하는 이유로 옳은 것은?

  1. 시공을 쉽게 하기 위하여
  2. 상부응력을 하부로 분산하기 위하여
  3. 벽체의 균열을 막기 위하여
  4. 외관을 좋게 하기 위하여
(정답률: 54%)
  • 조적조에서 통줄눈을 피하는 이유는 상부응력을 하부로 분산하기 위해서입니다. 통줄눈을 사용하지 않으면 벽체의 상부에 집중된 응력이 발생하여 균열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통줄눈을 사용하여 응력을 분산시키고 벽체의 안정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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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금속판을 잇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평판잇기
  2. 기와가랏잇기
  3. 골판잇기
  4. 쪽매잇기
(정답률: 36%)
  • 쪽매잇기는 금속판을 이어붙이는 방법이 아니라, 나무 구조물을 이어붙이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금속판을 잇는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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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건물과 일체화하여 만든 가구로서 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가구는?

  1. 가동 가구
  2. 붙박이 가구
  3. 모듈러 가구
  4. 작업용 가구
(정답률: 79%)
  • 붙박이 가구는 건물의 벽면이나 천장 등과 일체화하여 만들어지는 가구로, 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가구와는 달리 이동이 불가능하며, 고정된 위치에서 사용됩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붙박이 가구는 공간 활용이 중요한 작은 집이나 스튜디오 아파트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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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공장에서 철근콘크리트를 재료로 부재를 생산하고 그것을 현장으로 운반하여 조립하는 구조는?

  1.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구조
  2. 철근콘크리트구조
  3. 입체구조
  4. 프리캐스트 콘크리트구조
(정답률: 36%)
  • 프리캐스트 콘크리트구조는 공장에서 미리 부재를 생산하고 현장에서 조립하는 방식으로, 철근콘크리트를 재료로 사용하여 생산된 부재를 현장으로 운반하여 조립하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이 구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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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철근콘크리트 보에서 전단력에 대한 응력을 크게 하기 위하여 배근하는 것은?

  1. 주근
  2. 띠철근
  3. 배력근
  4. 늑근
(정답률: 34%)
  • 늑근은 표면이 울퉁불퉁하여 전단응력을 크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철근콘크리트 보에서 전단력에 대한 응력을 크게 하기 위해 배근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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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백화점 전시 및 계획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항상 신선한 느낌을 주도록 전시한다.
  2. 전통적인 감각을 느끼도록 디자인한다.
  3. 접객 부분은 밝고 편안하며 개방적이어야 한다.
  4. 백화점은 성격상 화려한 모습을 보여 줄 필요가 있다.
(정답률: 58%)
  • "전통적인 감각을 느끼도록 디자인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는 현대적인 소비자들에게는 매력적이지 않을 수 있으며, 다양한 취향과 선호도를 가진 소비자들을 고려하지 않은 설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백화점 전시 및 계획은 항상 신선한 느낌을 주도록 하고,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과 선호도를 고려하여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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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연약한 지반에 건물을 세울 때 조치하여야할 대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지하실을 설치한다.
  2. 상부구조의 평면길이를 짧게 한다.
  3. 상부구조의 강성을 높인다.
  4. 이웃 건물과의 거리를 멀게 한다.
(정답률: 43%)
  • 상부구조의 평면길이를 짧게 하는 것은 옳은 대책입니다. 이는 지반의 연질성이나 압축성 등으로 인해 건물의 상부부분이 침하하거나 기울어질 가능성을 줄이기 위함입니다. 짧은 평면길이는 건물의 무게를 지지하는 지반의 면적을 증가시키고, 지반의 하중 분산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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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실내공간에 있어 동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못한 것은?

  1. 동선은 사람이나 물건이 움직이는 선을 연결한 것을 말한다.
  2. 동선이 짧으면 효율적이지만 공간의 성격에 따라 길게 처리하기도 한다.
  3. 동선의 유형은 직선형, 방사형, 나선형, 격자형, 혼합형 등으로 분류할 수도 있다.
  4. 동선은 성격이 다른 동선일지라도 교차시켜서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답률: 73%)
  • 정답은 "동선은 성격이 다른 동선일지라도 교차시켜서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입니다. 이유는 서로 다른 성격의 동선이 교차하면 충돌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능한한 교차하지 않도록 설계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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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점토제품의 색상이 황색을 띠게 하는 물질은?

  1. 철 산화물
  2. 석회
  3. 규산
  4. 알루미늄
(정답률: 41%)
  • 점토제품의 색상이 황색을 띠게 하는 물질은 석회입니다. 이는 석회가 철과 반응하여 황색 산화철을 생성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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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개구부의 벽 단면 부분에 대는 돌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인방
  2. 창대
  3. 문지방
  4. 쌤돌
(정답률: 36%)
  • 개구부의 벽 단면 부분에 대한 돌을 "쌤돌"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이 돌이 개구부의 구조를 지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쌤돌"은 개구부의 벽면에 위치하며, 벽면의 무게를 지탱하고 벽면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쌤돌"은 개구부의 구조적 안정성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이러한 이름이 붙여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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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좋은 탄성체이며 적당한 정도의 내부 점성이 있는 방진재료는?

  1. 펠트
  2. 코르크
  3. 방진고무
  4. 금속스프링
(정답률: 55%)
  • 방진고무는 탄성이 뛰어나고 내부 점성이 적당하여 방진재료로 적합합니다. 펠트와 코르크는 탄성이 부족하고 내부 점성이 높아 방진성능이 떨어지며, 금속스프링은 탄성은 좋지만 내부 점성이 없어 진동을 흡수하지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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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실내환경

21. 창문과 창호철물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미닫이문의 경우에는 문을 완전히 개폐할 수 있다.
  2. 일반적으로 환기를 목적으로 하고 채광을 필요로 하지 않은 경우에 붙박이창을 사용한다.
  3. 오르내리창에는 크레센트를 사용한다.
  4. 무거운 문에는 도어행거를 사용한다.
(정답률: 60%)
  • "일반적으로 환기를 목적으로 하고 채광을 필요로 하지 않은 경우에 붙박이창을 사용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붙박이창은 일반적으로 채광을 위해 사용되며, 환기를 위해서는 별도의 환기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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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도료가 액체상태로 있을 때 안료를 분산, 현탁시키고 있는 매질의 부분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용제
  2. 건조제
  3. 전색제
  4. 희석제
(정답률: 27%)
  • 액체 상태의 도료를 분산, 현탁시키기 위해서는 매질이 필요합니다. 이 매질을 전색제라고 합니다. 전색제는 도료를 분산시키는 역할을 하며, 도료 입자들을 안정적으로 분산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색제는 도료의 색상을 전체적으로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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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실내투시도 또는 기념건축물과 같은 정적인 건물의 표현에 효과적인 투시도는?

  1. 평행투시도
  2. 유각투시도
  3. 경사투시도
  4. 조감도
(정답률: 50%)
  • 평행투시도는 실제 건물의 모습과 비슷하게 그릴 수 있어서 정적인 건축물의 표현에 효과적입니다. 이는 수직선과 수평선이 모두 평행한 상태로 그리기 때문에 건물의 실제 비례와 크기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행투시도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투시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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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주로 석회나 시멘트의 원료로 사용되며 대리석으로 변질되는 석재는?

  1. 응회암
  2. 트래버틴(travertine)
  3. 석회암
  4. 사문암
(정답률: 39%)
  • 석회암은 주로 석회나 시멘트의 원료로 사용되며, 대리석으로 변질되는 석재입니다. 이는 석회암이 칼슘 카보네이트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석회암은 건축물의 건설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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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건축물을 각 층마다 창틀 위에서 수평으로 자른 수편 투상도로서 실의 배치 및 크기를 나타내는 도면은?

  1. 평면도
  2. 입면도
  3. 단면도
  4. 전개도
(정답률: 39%)
  • 건축물을 각 층마다 창틀 위에서 수평으로 자른 수평 투상도는 건물의 내부 구조와 실의 배치 및 크기를 보여주는 도면입니다. 이러한 내용은 평면에서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평면도가 정답입니다. 입면도는 건물의 입구를 보여주는 도면이며, 단면도는 건물을 수직으로 자른 도면입니다. 전개도는 입체 물체를 평면으로 펼쳐서 나타낸 도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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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실내에 사용되는 색체계획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벽은 가장 넓은 면적이므로 안정되고 명도가 높은 색상을 선택한다.
  2. 바닥은 벽면보다 약간 어두우며 안정감이 있는 색상을 선택한다.
  3. 천장은 벽과 같거나 어두운 색을 선택한다.
  4. 대형가구와 커튼은 바닥, 벽, 천장과 유사색이나 그 반대색을 사용한다.
(정답률: 60%)
  • 천장은 벽과 같거나 어두운 색을 선택한다는 것이 옳지 않습니다. 이는 천장이 높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밝은 색상을 선택하여 공간을 확장시키고 밝게 만드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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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Modular Coordination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공기를 단축시킬 수 있다.
  2. 합리적인 설계가 이루어진다.
  3. 창의성이 결여될 수 있다.
  4. 호환성이 없다.
(정답률: 64%)
  • Modular Coordination은 모듈 단위로 설계를 진행하여 공간의 효율성을 높이고, 부품의 교환성과 호환성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호환성이 없다는 것은 Modular Coordination의 특징이 아닙니다. Modular Coordination은 오히려 부품의 호환성을 높이는 것이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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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목재의 세포 중 수종식별에 참고가 되며 변재에서 수액을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 세포는?

  1. 섬유세포
  2. 물관세포
  3. 수선세포
  4. 수지관
(정답률: 35%)
  • 물관세포는 목재의 수종식별에 참고되며, 변재에서 수액을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물관세포입니다. 다른 보기인 섬유세포, 수선세포, 수지관은 목재의 다른 세포들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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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벽돌구조의 조적법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쌓기법은?

  1. 영구식 쌓기
  2. 미국식 쌓기
  3. 플레밍식 쌓기
  4. 네델란드식 쌓기
(정답률: 34%)
  • 네델란드식 쌓기는 벽돌을 겹치는 형태로 쌓는 방법으로, 벽돌의 가장자리를 두껍게 만들어 벽의 강도를 높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벽돌을 쌓을 때 수평과 수직을 정확하게 맞추어 균일한 모양을 만들 수 있어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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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실내디자인을 할 때 리듬감을 주는 방법으로 가장 좋은 디자인 구성원리는?

  1. 대칭
  2. 반복
  3. 유사조화
  4. 액센트(accent)
(정답률: 54%)
  • 반복은 디자인 요소를 일정한 간격과 패턴으로 반복하여 일관성과 조화감을 주는 구성원리입니다. 이를 통해 실내 공간에서도 일관성 있는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으며, 시선을 이끌어내어 리듬감을 주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내디자인에서 리듬감을 주는 가장 좋은 디자인 구성원리는 "반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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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실내건축재료

31. 좁은 공간에서 시각적으로 넓어 보이게 하려면 어떤 질감(texture)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가?

  1. 매끈한 질감의 유리
  2. 굴곡이 많은 석재
  3. 털이 긴 카페트
  4. 거친 표면의 목재
(정답률: 72%)
  • 매끈한 질감의 유리는 광택이 있어 빛을 잘 반사하므로 공간을 밝고 확장된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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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콘크리트 시공연도(Workability)를 결정하는 요인이 아닌 것은?

  1. 물속의 염도
  2. 시멘트의 양
  3. 골재의 입도
  4. 혼화재료
(정답률: 39%)
  • 콘크리트 시공연도를 결정하는 요인은 시멘트의 양, 골재의 입도, 혼화재료 등과 같은 재료의 물리적 특성과 혼합비, 혼합시간 등과 같은 공정적 요인입니다. 물속의 염도는 콘크리트 시공연도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외부적인 요인입니다. 따라서 물속의 염도는 콘크리트 시공연도를 결정하는 요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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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2층 건물의 아래층에서 위층까지 관통한 하나의 부재로 된 기둥은?

  1. 평기둥
  2. 샛기둥
  3. 동자기둥
  4. 통재기동
(정답률: 67%)
  • 2층 건물의 아래층에서 위층까지 관통한 하나의 부재로 된 기둥은 "통재기동"입니다. 이는 기둥이 하나의 부재로 이루어져 있어서 하중이 전달되는 방식이 통일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둥의 안정성과 강도가 보장되며, 건축물 전체의 안정성도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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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건축물에서 공통되는 요소에 의해 전체를 일관되게 보이는 디자인 요소는?

  1. 통일
  2. 변화
  3. 율동
  4. 균제
(정답률: 76%)
  • 건축물에서 공통되는 요소에 의해 전체를 일관되게 보이는 디자인 요소는 "통일"입니다. 이는 건축물의 모든 부분이 서로 일치하고 조화를 이루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변화나 율동, 균제와 같은 디자인 요소가 사용된다면 건축물의 일관성이 깨지고 불안정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축물의 디자인에서는 통일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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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실내공기 오염의 원인 중 직접적인 원인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호흡
  2. 기온의 상승
  3. 각종 병균의 증가
  4. 의복의 먼지
(정답률: 35%)
  • 실내공기 오염의 원인 중 직접적인 원인은 호흡, 기온의 상승, 각종 병균의 증가이며, 의복의 먼지는 간접적인 원인입니다. 의복의 먼지는 실내공기 중에 떠다니며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지만,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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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평면도에서 나타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창호의 단면모양
  2. 벽두께
  3. 가구의 위치
  4. 천장의 높이
(정답률: 75%)
  • 평면도는 건물의 구조와 공간 배치를 보여주는 도면으로, 건축물의 외관과 내부 구조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천장의 높이는 건물의 내부 공간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정보이므로, 평면도에서 반드시 나타내야 할 사항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천장의 높이"가 아닌 다른 항목들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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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목재의 강도가 가장 큰 곳은?

  1. 섬유방향의 압축력
  2. 섬유방향의 인장력
  3. 섬유직각방향의 인장력
  4. 섬유직각방향의 압축력
(정답률: 38%)
  • 목재의 강도는 섬유방향의 인장력이 가장 큽니다. 이는 목재의 구조상 섬유가 길게 늘어져 있는 방향에서는 인장력이 강하고, 반대로 섬유가 짧게 교차하는 방향에서는 압축력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섬유방향의 인장력이 가장 큰 곳이 목재의 강도가 가장 큰 곳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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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목재를 이음할 때 목재와 목재 사이에 끼워서 전단에 대한 저항을 목적으로 한 철물은?

  1. 감잡이쇠
  2. 클램프
  3. 듀벨
  4. 꺽쇠
(정답률: 45%)
  • 듀벨은 목재와 목재 사이에 끼워서 전단에 대한 저항을 목적으로 하는 철물로,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감잡이쇠는 나무를 꺾지 않고 고정시키기 위해 사용되며, 클램프는 물체를 고정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꺽쇠는 물체를 걸거나 고정시키기 위해 사용되는데, 목재를 이음할 때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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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합판의 단판 젯법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식은?

  1. 로터리 베니어(rotary veneer)
  2. 슬라이스트 베니어(sliced veneer)
  3. 하아프 라운드 베니어(half round veneer)
  4. them 베니어(sawed veneer)
(정답률: 21%)
  • 로터리 베니어는 합판을 만들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이는 나무를 회전하는 롤러 위에 올려서 회전시키면서 날카로운 칼날로 나무를 깎아내어 얻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빠르고 비용이 적게 들어가며, 나무의 결점이나 곡선 등을 쉽게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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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실내 투시도에 있어서 소점(消点)의 위치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눈의 높이보다 아래쪽에 위치한다.
  2. 눈의 높이보다 위쪽에 위치한다.
  3. 눈의 높이와 같은 선상에 위치한다.
  4. G.L 선상에 위치한다.
(정답률: 47%)
  • 실내 투시도에서 소점은 시선이 직선으로 나아가는 지점이며, 이는 눈의 높이와 같은 선상에 위치합니다. 이는 시선이 수평선과 평행하게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소점은 눈의 높이보다 아래쪽이나 위쪽에 위치하지 않습니다. G.L 선상에 위치하는 것은 지형의 고저차를 나타내는 것으로, 실내 투시도에서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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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실내의 표면 결로 방지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각부의 열관류 저항을 많게 한다.
  2. 적당한 환기를 시킨다.
  3. 실내에서 수증기량의 발생을 많게 한다.
  4. 각부의 열관류량을 적게 한다.
(정답률: 59%)
  • 실내에서 수증기량을 많게 하면 오히려 표면 결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표면 결로는 공기 중의 수증기가 표면에 응축되어 생기는 것이므로, 수증기량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실내에서 수증기량의 발생을 많게 한다."는 옳지 않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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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기초판의 형식에 의한 분류 중 벽 또는 일렬의 기둥을 받치는 기초는?

  1. 줄기초
  2. 독립기초
  3. 온통기초
  4. 복합기초
(정답률: 35%)
  • 줄기초는 벽 또는 일렬의 기둥을 받치는 기초로, 기둥들 사이에 일정한 간격으로 설치된 기초입니다. 이러한 형태로 설치되어 벽이나 기둥들의 하중을 분산시키며 안정성을 확보합니다. 따라서 벽이나 기둥을 받치는 기초 중에서는 가장 일반적인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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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사진감광이나 고아학적 변화의 정도를 지배하는 양의 표시는?

  1. 광량
  2. 광도
  3. 시감도
  4. 노출
(정답률: 32%)
  • 노출은 카메라에서 빛을 받는 시간과 양을 조절하는 것으로, 사진감광이나 고아학적 변화의 정도를 지배하는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노출이 적절하게 조절되면 사진의 밝기와 어두움, 그리고 색감 등이 조절됩니다. 따라서 노출은 사진 촬영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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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시멘트의 경화작용을 촉진하는 혼화제는?

  1. 규사
  2. 염화칼슘
  3. 규산나트륨
  4. 산화철
(정답률: 27%)
  • 염화칼슘은 시멘트의 경화작용을 촉진하는 혼화제 중 하나입니다. 이는 염화칼슘이 물과 반응하여 칼슘하이드록시화물을 생성하고, 이 화합물이 시멘트의 경화작용을 촉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염화칼슘은 시멘트의 초기 경화속도를 높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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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면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점의 궤적이다.
  2. 위치를 나타낸다.
  3. 길이와 방향성이 있다.
  4. 선이 이동한 궤적이다.
(정답률: 43%)
  • 면은 세 개 이상의 점들이 모여 만든 평면 도형이며, 이 점들을 연결한 선이 이동한 궤적을 나타낸다. 따라서 "선이 이동한 궤적이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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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콘크리트 작업 중 재료분리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잔골재율을 크게 한다.
  2. 물시멘트를 크게 한다.
  3. AE제, 플라이 애시를 사용한다.
  4. Plasticity를 증가시킨다.
(정답률: 39%)
  • 물시멘트를 크게 한다는 것은 물의 양을 늘리거나 시멘트의 양을 줄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콘크리트의 강도를 낮추고, 재료분리를 더욱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옳지 않은 방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물시멘트를 크게 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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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도면을 접는 크기는 어느 것의 표준으로 하는가?

  1. 841×189
  2. 420×294
  3. 210×297
  4. 105×48
(정답률: 49%)
  • 도면을 접는 크기는 ISO 216 표준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 표준은 A0 크기의 종이를 기준으로 하며, A0 크기는 841mm × 1189mm 입니다. 이 때, A0 크기를 접으면 A1 크기가 되는데, A1 크기는 A0 크기의 긴 변을 반으로 접은 크기인 594mm × 841mm 입니다. 이와 같이 A0 크기를 반으로 접을 때마다 크기가 반으로 줄어들며, A4 크기는 A0 크기를 16번 접은 크기인 210mm × 297mm 입니다. 따라서, 도면을 접는 표준 크기는 210mm × 297m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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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조립식(Pre-fabrication)구조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규격화된 각종 건축부재를 공장에서 만들 수 없다.
  3. 대량생산이 가능하다.
  4. 시공의 능률, 정밀도, 공기단축이 가능하다.
(정답률: 57%)
  • 조립식 구조의 특징 중 "규격화된 각종 건축부재를 공장에서 만들 수 없다."는 잘못된 특징입니다. 실제로 조립식 구조는 공장에서 규격화된 부재들을 미리 제작하여 현장에서 조립하는 방식으로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대량생산이 가능하며 시공의 능률, 정밀도, 공기단축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규격화된 각종 건축부재를 공장에서 만들 수 없다."는 조립식 구조의 특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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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실내공간의 분위기에 미치는 영향이 비교적 적은 것은?

  1. 구조계획
  2. 의장계획
  3. 설비계획
  4. 평면계획
(정답률: 20%)
  • 실내공간의 분위기는 주로 인테리어 디자인과 조명에 의해 결정되지만, 설비계획은 건물 내부의 기능적인 요소들을 계획하는 것으로, 실내공간의 분위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설비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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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접착할 때 경화제로 염화암모늄을 사용하며 가격이 싸고 접착력이 우수하고, 상온에서 경화되어 합판, 집성목재, 파티클 보드, 가구 등에 널리 쓰이는 합성 수지계 접착제는?

  1. 요소수지 접착제
  2. 페놀수지 접착제
  3. 멜라민수지 접착제
  4. 에폭시수지 접착제
(정답률: 21%)
  • 염화암모늄을 경화제로 사용하는 합성 수지계 접착제는 요소수지 접착제입니다. 이는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접착력이 우수하며, 상온에서 경화되어 다양한 목재나 가구 등에 널리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페놀수지 접착제는 내열성이 뛰어나지만 가격이 비싸고, 멜라민수지 접착제는 내화성이 뛰어나지만 가격이 비싸며, 에폭시수지 접착제는 내구성이 뛰어나지만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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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건축일반

51. 시멘트 모르타르나 코크리트 면에 도장하기 적당한 페인트는?

  1. 유성페인트
  2. 에나멜페인트
  3. 유성바니쉬
  4. 에멀션 수성페인트
(정답률: 19%)
  • 시멘트 모르타르나 코크리트 면에 도장하기 적합한 페인트는 내구성과 방수성이 뛰어나야 합니다. 이 중에서도 에멀션 수성페인트는 물기에 강하고 내구성이 높아서 시멘트 모르타르나 코크리트 면에 적합합니다. 또한, 에멀션 수성페인트는 물을 기반으로 만들어져 환경 친화적이며, 냄새도 적어서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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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콘크리트에서 강도가 가장 큰 것은?

  1. 인장강도
  2. 휨강도
  3. 전단강도
  4. 압축강도
(정답률: 46%)
  • 콘크리트는 압축하면 강하고, 인장하면 약하기 때문에 강도가 가장 큰 것은 압축강도입니다. 즉, 콘크리트는 압축하면 매우 강한 재료이지만, 인장하면 쉽게 파괴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크리트 구조물을 설계할 때는 압축강도를 중심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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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포틀랜드 시멘트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보통 포틀랜드 시멘트
  2. 조강 포틀랜드 시멘트
  3. AS 포틀랜드 시멘트
  4. 중용열 포틀랜드 시멘트
(정답률: 52%)
  • AS 포틀랜드 시멘트는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포틀랜드 시멘트의 종류입니다. 따라서, 이것은 포틀랜드 시멘트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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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창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천장은 채광효과를 약화시킨다.
  2. 벽 디자인의 중요한 요소로 방의 성격을 좌우한다.
  3. 창은 설치위치에 따라 측창. 천창, 고창으로 나눌 수 있다.
  4. 통풍, 환기, 채광의 수단이 된다.
(정답률: 54%)
  • "천장은 채광효과를 약화시킨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천장은 채광효과를 약화시키지 않고, 오히려 채광을 더욱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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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선 그리기 할 때의 유의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1. 시작부터 끝까지 일정한 힘을 주어 이정한 속도로 긋는다.
  2. 축척과 도면의 크기에 관계없이 선의 굵기를 같게 한다.
  3. 한번 그은 선은 중복해서 긋지 않는다.
  4. 차선의 끊어진 부분은 길이와 간격을 일정하게 한다.
(정답률: 56%)
  • "축척과 도면의 크기에 관계없이 선의 굵기를 같게 한다."는 옳은 유의사항이 아닙니다. 축척이 작아지면 선의 굵기도 작아져야 하며, 축척이 커지면 선의 굵기도 커져야 합니다. 이는 도면의 크기와 비례하여 선의 굵기를 조절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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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일체식 구조에 속하는 것은?

  1. 철근콘크리트구조
  2. 벽돌구조
  3. 블록구조
  4. 나무구조
(정답률: 50%)
  • 일체식 구조란 건물의 모든 부분이 하나로 이어져 있는 구조를 말합니다. 이 중에서 철근콘크리트구조는 철근과 콘크리트를 결합하여 강도와 내구성이 뛰어나며, 대부분의 건물에서 사용되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철근콘크리트구조는 일체식 구조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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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조형요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곡면 - 온화하고 동적인 표정
  2. 기하곡선 - 정리되었거나 경직된 느낌
  3. 자유곡면 - 자유분방하고 풍부한 감정 표현
  4. 경사면 - 안정감과 고결함을 나타냄
(정답률: 38%)
  • 경사면은 기울어진 면을 의미하며, 안정감과 고결함을 나타내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오히려 경사면은 불안정한 느낌을 주기도 하며, 도전적이고 역동적인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사면 - 도전적이고 역동적인 느낌을 나타냄"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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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열의 이동이라 할 수 없는 것은?

  1. 복사
  2. 증발
  3. 전도
  4. 대류
(정답률: 44%)
  • 열의 이동은 에너지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이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중 증발은 열이 고온에서 낮은 온도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액체 상태에서 기체 상태로 변화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증발은 열의 이동이 아니라 상태 변화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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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미장재료의 회반죽에 소요되는 재료가 아닌 것은?

  1. 소석회
  2. 여물
  3. 시멘트
(정답률: 22%)
  • 시멘트는 미장재료의 회반죽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미장재료의 회반죽은 주로 소석회, 풀, 여물 등의 재료로 만들어지며, 시멘트는 건축물의 구조물을 만들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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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목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목재의 나이테 간격이 좁을수록, 추재부가 차지하는 면적이 클수록 비중과 강도가 크다.
  2. 변재는 심재에 비하여 수분도 적고 단단하며 부패되지 않는다.
  3. 목재의 나이테는 연중 기후의 변호가 없는 열대지방에서는 명확하지 않다.
  4. 목재를 구성하는 주원소로 탄소가 약 49%정도로 가장 많다.
(정답률: 26%)
  • "목재를 구성하는 주원소로 탄소가 약 49%정도로 가장 많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목재를 구성하는 주요 성분은 세포질, 리그닌, 셀룰로오스 등이며, 탄소는 그 중 일부분입니다.

    변재는 심재에 비하여 수분이 적고, 밀도가 높아서 단단하며, 부패되기 어렵습니다. 이는 변재가 심재보다 더 오랫동안 자라서 더 많은 수분을 빼내고, 더 밀도가 높아서 더 단단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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