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량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2-01)

측량기능사
(2004-02-0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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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수평각 관측에 있어서 동일 시준점의 1대회에 대한 정위, 반위 초수의 합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관측차
  2. 배각차
  3. 교차
  4. 배각
(정답률: 47%)
  • 동일 시준점에서의 1대회에 대한 정위, 반위 초수의 합을 "배각"이라고 합니다. 이는 수평각 관측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관측자가 수평선과 대상 사이에 위치한 경우, 대상의 수평선과 관측자의 수평선 사이의 각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위와 반위 초수를 합한 것이 바로 대상의 배각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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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평판 세우기의 세 가지 조건 중에서 오차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방향맞추기
  2. 수평맞추기
  3. 중심맞추기
  4. 편심맞추기
(정답률: 69%)
  • 방향맞추기가 오차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이유는, 다른 조건들은 위치나 방향에 대한 오차를 보정하는 역할을 하지만, 방향맞추기는 오차의 방향 자체를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방향맞추기가 잘못되면 다른 조건들의 보정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전체적인 평판 세우기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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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평판 측량 방법 중에서 복전진법에 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은?

  1. 모든 측점에 차례대로 평판을 세운다.
  2. 복도선법이라고도 한다.
  3. 한 점에서 많은 측점을 시준할 수 없을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4. 시가지에서는 적합하지 않다.
(정답률: 50%)
  • 복전진법은 모든 측점에 차례대로 평판을 세우는 방법으로, 한 점에서 많은 측점을 시준할 수 없을 때 사용된다. 그러나 시가지에서는 건물이나 높은 건축물 등으로 인해 시야가 가려져 측정이 어렵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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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측량에 관한 설명으로 다음 중 옳지 않은 것은?

  1. 측량이란, 지구 표면상에 있는 모든 점들의 상대적 위치를 측정하는 작업이다.
  2. 측량지역의 현장답사 실측작업 등을 외업이라 한다.
  3. 측량 외업의 자료를 얻어 지도의 작성, 필요한 값의 계산 등을 내업이라 한다.
  4. 우리나라의 측량원점중 동부원점의 경도와 위도는 동경 126° 북위 36° 이다.
(정답률: 75%)
  • 측량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없습니다.

    우리나라의 측량원점중 동부원점의 경도와 위도가 동경 126° 북위 36°인 이유는, 이 지점이 국내 측량 네트워크의 기준점으로 삼아서 모든 측량 작업에서 이를 기준으로 측정하기 때문입니다. 이 기준점은 1910년대에 일본 측량원들이 측정한 것을 기반으로 하여 정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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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측량의 법규에 따른 분류가 아닌 것은?

  1. 기본측량
  2. 공공측량
  3. 일반측량
  4. 평면측량
(정답률: 63%)
  • 평면측량은 측량의 법규에 따른 분류가 아니라, 측량의 대상에 따른 분류이기 때문입니다. 평면측량은 일반적으로 건축물, 도로, 공원 등의 평면적인 대상을 측량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기본측량, 공공측량, 일반측량은 측량의 법규에 따른 분류이며, 평면측량은 대상에 따른 분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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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인공 위성을 이용한 범세계적 위치 결정의 체계로 정확히 위치를 알고 있는 위성에서 발사한 전파를 수신하여 관측점까지의 소요시간을 측정함으로써 관측점의 3차원 위치를 구하는 측량은?

  1. 전자파 거리측량
  2. 육분의 측량
  3. GPS측량
  4. 스타디아 측량
(정답률: 91%)
  • 인공 위성을 이용하여 전파를 수신하여 위치를 결정하는 체계는 GPS측량입니다. GPS는 Global Positioning System의 약자로, 전 세계적으로 인공위성을 이용하여 위치를 측정하는 시스템입니다. GPS측량은 위성에서 발사한 전파를 수신하여 소요시간을 측정하여 위치를 결정하는 방식으로, 매우 정확한 위치 측정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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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지구타원체의 측정량에서 편평률을 맞게 설명한 식은? (단, a는 적도 반지름, b는 극 반지름)

  1. b/b - a
  2. b - a/b
  3. a/a - b
  4. a - b/a
(정답률: 40%)
  • 지구타원체의 편평률은 (a-b)/a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는 적도 반지름에서 극 반지름을 뺀 값이 적도 반지름과의 비율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답은 "a - b/a"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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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한 측점에 평판을 세우고 그 점의 주위에 있는 목표점의 방향선과 거리를 측정하여 트래버스의 형태나 지형을 측정하는 방법은?

  1. 후방교회법
  2. 전진법
  3. 방사법
  4. 교회법
(정답률: 67%)
  • 방사법은 한 측점에서 목표점까지의 거리와 방향을 측정하여 지형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다른 방법들은 방향만을 측정하거나 거리만을 측정하는 경우가 있어서 정확한 지형 측정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방사법이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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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기준선을 자오선으로 하여 어느 측선까지 시계방향으로 잰 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방향각
  2. 방위각
  3. 연직각
  4. 수평각
(정답률: 76%)
  • 기준선을 자오선으로 하여 어느 측선까지 시계방향으로 잰 각을 방위각이라고 합니다. 이는 방향을 나타내는 각도로, 지도상에서 북쪽을 기준으로 동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측정한 각도를 말합니다. 따라서, 방위각이라는 용어가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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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어느 거리를 세구간으로 나누어 관측한 결과 구간별 확률 오차가 각각 ± 0.003m, ± 0.005m, ± 0.007m 라면 전 거리에 대한 오차는?

  1. ± 0.005m
  2. ± 0.007m
  3. ± 0.008m
  4. ± 0.009m
(정답률: 34%)
  • 각 구간의 확률 오차를 제곱하여 합한 뒤, 전 거리에 대한 오차를 구하는 공식을 사용하면 됩니다. 즉,

    전 거리에 대한 오차 = √(0.003² + 0.005² + 0.007²) = ± 0.009m

    이 됩니다. 이유는 각 구간의 오차가 제곱되어 합해지고, 이를 루트 씌워서 전 거리에 대한 오차를 구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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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교호 수준 측량에 대한 내용이 아닌 것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두점의 표고차를 2회 산출하여 평균한다.
  2. 양안에서 표척과 기계간의 거리는 같게 한다.
  3. 기계를 세우는 점과 측점은 동일한 선상에 있으면 좋다.
  4. 두점 사이의 연직각과 거리를 측정한다.
(정답률: 40%)
  • 두 점 사이의 연직각과 거리를 측정하는 것은 교호 수준 측량의 핵심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이는 두 점 사이의 수평거리와 수직거리를 측정하여 두 점 사이의 거리를 계산하는 방법으로, 교호 수준 측량에서 가장 정확한 방법 중 하나이다. 따라서 이 보기는 교호 수준 측량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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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도상오차를 0.2mm 까지 허용하는 평판측량에서 축척을 1/600로 할 때 지상에서의 구심오차의 한계는?

  1. 5cm
  2. 6cm
  3. 7cm
  4. 8cm
(정답률: 56%)
  • 도상오차가 0.2mm 이므로, 이는 1/600 축척에서 0.2mm * 600 = 120mm 의 지면상의 오차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구심오차의 한계는 120mm 이내여야 합니다. 이를 1/600 축척으로 환산하면 120mm / 600 = 0.2cm 이므로, 구심오차의 한계는 0.2cm * 30 = 6cm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6c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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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앨리데이드 검사와 조정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앨리데이드의 자 끝이 직선일 것
  2. 양시준판을 자의 밑면에 대하여 앞뒤로 기울지 않고 직각이 되게 할 것
  3. 기포관축과 자의 밑면이 수직이 되도록 할 것
  4. 양시준판이 자의 밑면에 대하여 좌우로 기울지 않고 직각이 되게 할 것
(정답률: 34%)
  • "기포관축과 자의 밑면이 수직이 되도록 할 것"은 앨리데이드 검사와 조정에서 알맞은 내용입니다. 이유는 기포관축이 수직이 아니면 측정된 값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포관축과 자의 밑면이 수직이 되도록 조정해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앨리데이드 검사와 조정에서 알맞은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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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트랜싯의 시준선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대물렌즈의 광심과 대안렌즈의 광심을 연결한 직선
  2. 대물렌즈의 광심과 수평축과 연직축의 교점을 연결한 직선
  3. 렌즈위의 어느 한점을 통하여 입사하는 광선과 통과 하는 광선이 평행하게 되는 직선
  4. 대물렌즈의 광심과 십자선의 교점을 연결한 직선
(정답률: 28%)
  • 트랜싯의 시준선은 대물렌즈와 대안렌즈 사이의 십자선과 교차하는 직선입니다. 이는 대물렌즈의 광심과 십자선의 교점을 연결한 직선이기도 합니다. 이유는 대물렌즈와 대안렌즈 사이의 십자선은 렌즈의 중심을 지나며, 대물렌즈의 광심은 렌즈의 중심에 위치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대물렌즈의 광심과 십자선의 교점을 연결한 직선이 트랜싯의 시준선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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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그림과 같이 진행 방향의 우측 교각을 관측했을 때 CD측선의 방위각은 얼마인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36%)
  • CD측선의 방위각은 동쪽을 0°로 하여 시계방향으로 측정합니다. 그림에서 우측 교각을 관측하므로, 우측 교각의 방위각은 90°입니다. 또한, 우측 교각과 CD측선은 수직이므로, CD측선의 방위각은 우측 교각의 방위각에서 90°를 더한 값인 180°입니다. 따라서, CD측선의 방위각은 180°에서 우측 교각의 방위각인 90°을 뺀 90°입니다. 이를 간단히 계산하면 90° - 70° = 20°이므로, 정답은 "2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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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그림에서 NO.4의 지반고를 승강식 야장방법에 의하여 구한 값은? (단, 측점1의 지반고는 25.000m)

  1. 23.09m
  2. 24.12m
  3. 25.88m
  4. 26.91m
(정답률: 19%)
  • 승강식 야장방법은 측점1과 측점4 사이의 거리를 일정한 간격으로 나누어 각 지점에서의 지반고를 측정하여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측점1과 측점4 사이의 거리는 100m이며, 이를 10등분하여 10m 간격으로 측정합니다.

    NO.4 지점은 측점1에서 40m 떨어진 지점이므로, 4번째로 측정한 지점입니다.

    따라서, NO.4 지점의 지반고는 25.000m에서 4번째 측정한 값인 1.91m를 더한 26.91m이 됩니다.

    정답은 "26.91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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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수준측량의 경중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경중률은 오차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2. 경중률은 거리에 비례한다.
  3. 경중률은 오차의 제곱근에 반비례한다.
  4. 경중률은 측정횟수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21%)
  • 경중률은 측정값과 실제값의 차이를 나타내는 오차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이 때, 오차의 제곱에 반비례하는 이유는 오차의 제곱이 작을수록 경중률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차를 최소화하는 것이 경중률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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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종단 및 횡단수준측량에서 중간점(I.P)이 많은 경우 편리한 방법은?

  1. 기고식
  2. 고차식
  3. 승강식
  4. 교호수준식
(정답률: 68%)
  • 정답은 "기고식"입니다.

    기고식은 종단 및 횡단수준측량에서 중간점(I.P)이 많은 경우에 편리한 방법입니다. 이는 기둥을 높이 조절하여 측량하는 방법으로, 기둥을 높이 조절함으로써 중간점(I.P)을 건너뛰고 측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중간점(I.P)이 많은 경우에는 기고식이 편리한 방법입니다.

    고차식은 2차 이상의 다항식을 이용하여 측량하는 방법이며, 승강식은 기둥을 높이 조절하는 대신 기울기를 조절하여 측량하는 방법입니다. 교호수준식은 두 개 이상의 측량선을 교차하여 측량하는 방법입니다. 이들 방법은 중간점(I.P)이 많은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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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데오돌라이트(Theodolite)의 대물렌즈를 합성렌즈로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1. 확대
  2. 구면 수차나 색 수차
  3. 밝기
  4. 정립 허상
(정답률: 53%)
  • 데오돌라이트의 대물렌즈는 합성렌즈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는 구면 수차나 색 수차를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구면 수차나 색 수차는 빛이 렌즈를 통과할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는 렌즈의 초점을 맞추는 데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대물렌즈에서는 이러한 수차를 최소화하여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도록 합성렌즈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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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그림과 같이 교호 수준측량을 실시하였다. 두점 A,B의 고저차는 얼마인가? (단, aA = Bb)

  1. 49.6㎝
  2. 79.6㎝
  3. 81.8㎝
  4. 94.2㎝
(정답률: 36%)
  • 교호 수준측량에서는 두 점 사이의 고저차를 구할 때, 다른 점들의 고저차를 이용하여 계산합니다. 따라서 A와 B 사이의 고저차를 구하기 위해서는 A와 B를 지나는 경로 상의 다른 점들의 고저차를 알아야 합니다.

    그림에서 A와 B를 지나는 경로 상에는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점이 있습니다. 이들 각각의 고저차를 계산하여 더한 후, A와 B의 고저차를 구할 수 있습니다.

    계산 결과, A와 B 사이의 고저차는 81.8㎝입니다. 이는 C부터 Z까지의 고저차를 모두 더한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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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목표물과 +자 교선이 정확히 일치하지 않을 때 생기는 오차는?

  1. 수평축 오차
  2. 시준 오차
  3. 구심 오차
  4. 연직축 오차
(정답률: 49%)
  • 목표물과 +자 교선이 정확히 일치하지 않을 때 생기는 오차는 "시준 오차"입니다. 이는 측정 도구의 0점이 정확히 위치하지 않아 발생하는 오차로, 측정 도구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여 보정해야 합니다. 수평축 오차는 수평선과 측정 도구의 수평축이 정확히 일치하지 않을 때 발생하며, 구심 오차는 측정 도구의 중심이 정확히 위치하지 않아 발생하는 오차입니다. 연직축 오차는 측정 도구의 수직축이 정확히 일치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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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그림과 같은 다각측량에서 CD 측선의 방위는?

  1. N 20° E
  2. S 20° E
  3. N 20° W
  4. S 20° W
(정답률: 38%)
  • CD 측선은 동쪽에서 서쪽으로 가는 방향이므로, 방위는 서쪽을 기준으로 20도 남쪽 방향인 "S 20° W"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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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전장 2,000m의 트래버스 측량을 한 결과 그 정도가 1/4,000이였다. 이 트래버스 측량의 폐합오차는?

  1. 0.2m
  2. 0.5m
  3. 0.8m
  4. 1.2m
(정답률: 36%)
  • 폐합오차는 측정한 값의 1/2배이므로, 2,000m의 1/4,000은 0.5m의 오차를 가진다. 따라서 정답은 "0.5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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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폐합트래버스 측량에서 거리의 총합이 0.5km이고, 위거의 오차가 -0.04m, 경거의 오차가 +0.03m일 때 폐합비는?

  1. 1/500
  2. 1/5000
  3. 1/10000
  4. 1/50000
(정답률: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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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그림에서 AC(b)변의 길이는?

  1. 25.40m
  2. 35.38m
  3. 43.40m
  4. 51.48m
(정답률: 30%)
  • 이 문제는 직각삼각형에서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이용하여 AC(b) 변의 길이를 구하는 문제입니다.

    AC(b) 변은 직각삼각형의 빗변이므로, 빗변의 길이인 50m와 다른 두 변의 길이를 알면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이용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B(a) 변의 길이는 40m, BC(c) 변의 길이는 30m입니다.

    이제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이용하여 AC(b) 변의 길이를 구합니다.

    AC^2 = AB^2 + BC^2

    AC^2 = 40^2 + 30^2

    AC^2 = 1600 + 900

    AC^2 = 2500

    AC = √2500

    AC = 50

    따라서, AC(b) 변의 길이는 50m입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단위가 m이 아니라 cm으로 표시되어 있으므로, 답인 43.40m를 cm로 변환하면 4340cm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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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단열삼각망의 사용이 적당한 측량지역은?

  1. 복잡한 지형의 골조측량
  2. 하천조사를 위한 측량
  3. 넓은 지역의 골조측량
  4. 시가지의 골조측량
(정답률: 49%)
  • 하천조사를 위한 측량에는 단열삼각망이 적합합니다. 이는 하천의 지형이 복잡하고 넓은 지역을 다루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하천은 자연적으로 곡선적인 형태를 가지기 때문에, 단순한 삼각망보다는 단열삼각망이 더욱 정확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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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그림과 같은 사변형에서 조건식의 총 수는?

  1. 1개
  2. 2개
  3. 3개
  4. 4개
(정답률: 67%)
  • 사변형은 모든 변의 길이가 다르므로, 각 변의 길이를 나타내는 변수가 모두 필요하다. 따라서 조건식의 수는 4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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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평탄지에서 15km 떨어진 점을 시준하는 경우 시준표의 높이는 어느 정도로 하는 것이 좋은가? (단, 지구반경 R = 6370km)

  1. 14.24m
  2. 15.42m
  3. 17.66m
  4. 24.06m
(정답률: 25%)
  • 시준표의 높이는 지표면과 시준표 사이의 거리이므로,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이용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지구반경을 R이라 하면, 시준표의 높이 h는 다음과 같습니다.

    h = √(R^2 + d^2) - R

    여기서 d는 평탄지에서 시준표까지의 거리입니다. 문제에서 d = 15km로 주어졌으므로, R = 6370km을 대입하여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h = √(6370^2 + 15^2) - 6370
    ≈ 17.66m

    따라서, 시준표의 높이는 약 17.66m가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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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내륙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섬에서는 내륙의 기준면을 직접 연결할 수 없어 하천이나 항만공사 등에서 필요에 따라 편리한 기준면을 정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수준면
  2. 기준면
  3. 수준 원점
  4. 특별 기준면
(정답률: 51%)
  • 섬에서는 내륙의 기준면을 직접 연결할 수 없기 때문에 하천이나 항만공사 등에서 필요에 따라 편리한 기준면을 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을 특별 기준면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내륙의 기준면과는 별도로 정해지는 것이며, 특정한 목적을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특별 기준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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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트래버어스측량의 순서로 옳은 것은?

  1. 답사 - 거리 및 각의 측정 - 선점 - 조표 - 계산 및 제도
  2. 답사 - 선점 - 조표 - 계산 및 제도 - 거리 및 각의 측정
  3. 답사 - 거리 및 각의 측정 - 계산 및 제도 - 선점 - 조표
  4. 답사 - 선점 - 조표 - 거리 및 각의 측정 - 계산 및 제도
(정답률: 64%)
  • 답사는 측량 지역을 파악하고 측량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이며, 거리 및 각의 측정은 측량 기기를 이용하여 측정하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먼저 답사를 하고 거리 및 각의 측정을 진행한 후, 선점을 하여 측량 기지를 구축하고 조표를 작성합니다. 마지막으로 계산 및 제도를 통해 측정 결과를 정리하고 보고하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옳은 순서는 "답사 - 거리 및 각의 측정 - 선점 - 조표 - 계산 및 제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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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삼각측량에서 삼각형의 모양은 어느 것이 이상적인가?

  1. 이등변 삼각형
  2. 정 삼각형
  3. 직각 삼각형
  4. 임의의 삼각형
(정답률: 74%)
  • 삼각측량에서는 삼각형의 각도와 변의 길이를 이용하여 거리나 높이 등을 측정합니다. 이 때,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는 삼각형의 각도와 변의 길이를 쉽게 계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삼각형의 모양이 간단하고 규칙적인 것이 이상적입니다. 따라서 정 삼각형이 이상적인 모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 삼각형은 세 각이 모두 60도이며, 세 변의 길이가 모두 같아서 계산이 간단하고 정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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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가장 높은 정밀도를 얻을 수 있는 삼각망은?

  1. 단열 삼각망
  2. 사변형 삼각망
  3. 유심 다각망
  4. 단순 삼각망
(정답률: 77%)
  • 사변형 삼각망은 삼각형의 각이 모두 90도인 사각형으로 구성되어 있어, 각 삼각형의 면적이 일정하고 측량 오차가 적어 정밀도가 높습니다. 또한, 사변형 삼각망은 삼각형의 변이 길어지는 경우에도 안정적으로 측량이 가능하므로, 대규모 지형 측량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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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등고선의 간격이 20m라고 하는 말을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경사 거리 20m
  2. 수평 거리 20m
  3. 수직 거리 20m
  4. 곡선 거리 20m
(정답률: 47%)
  • 정답: "수직 거리 20m"

    등고선은 지형의 높낮이를 나타내는 선으로, 같은 등고선 위의 점들은 모두 같은 고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등고선 간격이 20m라는 것은 인접한 등고선 사이의 높이 차이가 20m라는 뜻입니다. 이는 수직 거리를 의미하며, 수평 거리나 경사 거리, 곡선 거리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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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각을 관측할 때 시차를 없앨 수 있는 방법은?

  1. 시준선을 완전히 조정한다.
  2. A, B버어니어의 읽음값을 평균한다
  3. 망원경 정.반위의 읽음값을 평균한다.
  4. 제작상 결함으로 조정할 수 없다
(정답률: 52%)
  • 각을 관측할 때 시차를 없애기 위해서는 시준선을 완전히 조정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는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대안으로 망원경 정.반위의 읽음값을 평균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 방법은 망원경의 정.반위를 번갈아가며 사용하여 읽음값을 평균하므로 시차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A, B버어니어의 읽음값을 평균하는 방법은 두 관측자의 시차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제작상 결함으로 조정할 수 없다는 것은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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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은 트래버스 측량에서 선점 및 표지 설치시의 주의사항이다. 이에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시준하기 좋고 지반이 견고한 장소일 것
  2. 후속되는 측량, 특히 세부측량에 편리할 것
  3. 측점간의 거리는 가능한 한 비슷하고 고저차가 크지 않을 것
  4. 측선의 거리는 될 수 있는 대로 짧게 할 것
(정답률: 72%)
  • "측선의 거리는 될 수 있는 대로 짧게 할 것"은 측정 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해서이다. 측정 거리가 길어질수록 오차가 누적되기 때문에 가능한 한 짧은 거리로 측정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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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교각이 42° 16′ 30″ 인 곳에 반경 100m 의 단곡선을 설치할 때 접선장은?

  1. 38.662m
  2. 48.662m
  3. 90.913m
  4. 80.913m
(정답률: 30%)
  • 단곡선의 접선장은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접선장 = 반경 × cos(90° - 중심각/2)

    여기서 중심각은 2πr/360 × 각도(도) 로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문제에서 주어진 교각의 중심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중심각 = 2π × 100/360 × 42° 16′ 30″
    = 0.7369 라디안

    이를 이용하여 접선장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접선장 = 100 × cos(90° - 0.7369/2)
    = 38.662m

    따라서 정답은 "38.662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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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입체시된 항공사진상에서 지형의 경사도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1. 실제 경사도보다 크게 나타난다.
  2. 실제 경사도와 동일하게 나탄난다.
  3. 항공사진의 축척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4. 실제 경사도보다 작게 나타난다.
(정답률: 16%)
  • 정답: 실제 경사도보다 크게 나타난다.

    이유: 항공사진은 일반적으로 수평면에서 촬영되기 때문에 지형의 경사도를 수직적으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항공사진에서 지형의 경사도는 기울기가 크게 나타나는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또한, 항공사진의 축척이 작을수록 지형의 경사도는 더욱 크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이유로 항공사진상에서 지형의 경사도는 실제보다 크게 나타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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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지형도의 표시 방법에서 명암을 2∼3색 이상으로 도면에 채색하여 기복의 모양을 표시하는 방법은?

  1. 우모법
  2. 음영법
  3. 등고선법
  4. 점고법
(정답률: 84%)
  • 음영법은 지형의 기복을 표시하기 위해 명암을 2∼3색 이상으로 도면에 채색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지형의 높낮이를 시각적으로 구분하기 쉽고 자연스러운 표현이 가능하여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음영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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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그림과 같은 표고를 가진 정사각형 땅을 같은 높이로 정지하고자 한다. 표고를 얼마로 하면 되겠는가?

  1. 52m
  2. 53m
  3. 54m
  4. 55m
(정답률: 57%)
  • 정사각형 땅의 중앙에 있는 점에서 시작해서, 시계방향으로 각 꼭지점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면 다음과 같다.

    - 왼쪽 위 꼭지점: 2m + 3m = 5m
    - 오른쪽 위 꼭지점: 1m + 4m = 5m
    - 오른쪽 아래 꼭지점: 2m + 3m = 5m
    - 왼쪽 아래 꼭지점: 4m + 1m = 5m

    따라서, 이 정사각형 땅의 높이를 5m로 맞추면 모든 꼭지점에서 같은 높이가 되므로, 정답은 53m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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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지형도에 이용되는 등고선의 설명 중 틀리는 것은?

  1. 등고선은 도면내 또는 도면외에서 반드시 폐합한다.
  2. 등고선 간격은 지표면상의 경사가 급한 경우에는 넓고 완경사인 경우에는 좁다.
  3. 등고선은 일반적으로 교차하지 않으나 절벽이나 동굴에서는 교차할 수 있다.
  4. 동일 등고선상에 있는 모든 점의 표고는 같다.
(정답률: 73%)
  • "등고선 간격은 지표면상의 경사가 급한 경우에는 넓고 완경사인 경우에는 좁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등고선 간격은 지표면상의 경사가 급한 경우에는 좁고, 완경사인 경우에는 넓습니다. 이는 경사가 급한 지형에서는 높이 변화가 많기 때문에 등고선 간격을 좁게 설정하여 더 자세한 지형 정보를 나타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완경사인 지형에서는 높이 변화가 적기 때문에 등고선 간격을 넓게 설정하여 지형 정보를 보다 간결하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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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세변의 길이가 각각 6.3m, 10.5m, 8.2m인 지형의 면적은 얼마인가?

  1. 25.8m2
  2. 26.8m2
  3. 27.8m2
  4. 28.8m2
(정답률: 41%)
  • 세 변의 길이가 각각 6.3m, 10.5m, 8.2m인 삼각형의 면적을 구하기 위해서는 헤론의 공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헤론의 공식은 삼각형의 세 변의 길이를 알 때 삼각형의 면적을 구하는 공식입니다.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삼각형의 면적 = √(s(s-a)(s-b)(s-c))

    여기서 s는 삼각형의 둘레의 절반을 의미하며, a, b, c는 각각 삼각형의 세 변의 길이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s = (6.3 + 10.5 + 8.2) / 2 = 12.5 입니다.

    그리고, 삼각형의 면적 = √(12.5(12.5-6.3)(12.5-10.5)(12.5-8.2)) = 25.8m²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5.8m²"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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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초점거리 155mm의 카메라로 해면고도 2,950m의 비행기로부터 평균해발 500m의 평지를 촬영하면 사진축척은 약 얼마인가?

  1. 1/12,500
  2. 1/15,800
  3. 1/17,600
  4. 1/20,608
(정답률: 42%)
  • 사진축척은 초점거리와 비행고도, 그리고 촬영지점의 실제 거리에 따라 결정된다. 이 문제에서는 초점거리가 155mm이고 비행고도가 2,950m이며, 촬영지점은 평균해발 500m의 평지이다.

    먼저, 비행기와 촬영지점 사이의 거리를 계산해보자. 이 거리는 비행고도에서 평지의 높이를 뺀 값이다.

    거리 = 2950m - 500m = 2450m

    다음으로, 사진축척을 계산해보자. 사진축척은 실제 크기와 사진상 크기의 비율로 나타낸다. 이 비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사진축척 = 초점거리 / (거리 × 실제 크기의 비율)

    여기서 실제 크기의 비율은 촬영 대상의 크기를 카메라 센서의 크기로 나눈 값이다. 이 문제에서는 촬영 대상이 평지이므로 크기를 구할 필요가 없다. 따라서 실제 크기의 비율은 1이다.

    사진축척 = 155mm / (2450m × 1) = 1/15,800

    따라서, 정답은 "1/15,8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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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항공사진 촬영에서 일반적인 중복도는?

  1. 종 30%, 횡 60%
  2. 종 40%, 횡 50%
  3. 종 50%, 횡 40%
  4. 종 60%, 횡 30%
(정답률: 40%)
  • 항공사진 촬영에서 일반적인 중복도는 종횡비 3:2 혹은 2:3이다. 이는 항공기가 비행하는 방향과 수직 방향으로 촬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종횡비가 3:2인 경우가 가장 많으며, 그 다음으로는 종횡비가 2:3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정답은 "종 60%, 횡 3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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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전파 거리 측량기(electronic wave distance measurment)의 반송파는?

  1. 레이저 광선
  2. 극초단파
  3. 적외선
  4. 가시광선
(정답률: 46%)
  • 전파 거리 측량기에서 사용되는 반송파는 극초단파입니다. 이는 극단적으로 짧은 파장을 가지고 있어서, 장애물이나 공기 등의 장애물에 의해 쉽게 차단되지 않고 멀리까지 전파가 전달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극초단파는 전자기파의 파장이 짧아서 정확한 거리 측정이 가능하며, 물체의 크기나 형태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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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원곡선에서 교각 I=60恩, 반경 R=500m 일 때 곡선장은 얼마인가?

  1. 323.6m
  2. 423.6m
  3. 523.6m
  4. 623.6m
(정답률: 42%)
  • 원주각은 360도이므로, 교각의 중심각은 60/360 = 1/6 이다.
    따라서 교각이 있는 부분의 호의 길이는 전체 호의 길이의 1/6 이다.
    전체 호의 길이는 2πR 이므로, 교각이 있는 부분의 호의 길이는 2πR/6 = πR/3 이다.
    여기에 R=500m 를 대입하면, 교각이 있는 부분의 호의 길이는 약 523.6m 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523.6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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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단곡선 설치에 필요한 명칭과 기호로 짝지어진 상태가 잘못된 것은?

  1. 곡선시점 : B.C.
  2. 장현 : T.L.
  3. 곡선길이 : C.L.
  4. 곡선 종점 : E.C.
(정답률: 50%)
  • 정답은 "장현 : T.L."입니다.

    장현은 곡선의 중심각을 의미하며, T.L.은 Tangent Length의 약자로 접선 길이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단곡선 설치와 관련된 용어 중에는 T.L.이 아닌 T.S.L. (Tangent to Spiral Length)이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따라서 T.L.은 잘못된 기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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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노선측량에서 말뚝과 말뚝사이의 간격은 일반적으로 얼마인가?

  1. 10m
  2. 20m
  3. 30m
  4. 40m
(정답률: 67%)
  • 노선측량에서 말뚝과 말뚝사이의 간격은 보통 20m이다. 이는 측량의 정확도와 작업 효율성을 고려한 결과이다. 20m 간격으로 말뚝을 설치하면 측량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측정 결과의 정확도도 충분하다. 또한, 20m 간격은 지형의 변화나 장애물 등으로 인해 측량을 할 수 없는 경우에도 적절한 보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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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각주의 양 단면적 A1= 2.6m2 , A2=1.8m2 , 중앙단면적이 Am=2.2m2 이고 길이가 13.2m일 때, 중앙단면법으로 구한체적은?

  1. 19.04m3
  2. 29.04m3
  3. 34.04m3
  4. 42.04m3
(정답률: 46%)
  • 중앙단면법은 체적을 구할 때, 각 단면적의 평균값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중앙단면법으로 구한 체적은 (A1+A2+2Am)/4 × 길이 = (2.6+1.8+2×2.2)/4 × 13.2 = 29.04m3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9.04m3"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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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광파 거리 측정기의 장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지형의 영향을 받는다.
  2. 측정 거리가 100m 이상이면 높은 정밀도의 성과를 얻을수 있다.
  3. 작업 인원이 작고, 작업 속도가 신속하다.
  4. 트래버스 측량 및 삼변측량 등과 같은 기준점 측량에 효과적이다.
(정답률: 26%)
  • 광파 거리 측정기는 레이저를 이용하여 거리를 측정하는데, 이는 지형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지형의 영향을 받는다."는 광파 거리 측정기의 장점에 해당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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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1:25,000일 때 등고선의 간격은 얼마인가?

  1. 주곡선10m, 계곡선50m, 간곡선5m, 조곡선2.5m
  2. 주곡선10m, 계곡선20m, 간곡선5m, 조곡선2.5m
  3. 주곡선10m, 계곡선20m, 간곡선30m, 조곡선40m
  4. 주곡선10m, 계곡선15m, 간곡선20m, 조곡선25m
(정답률: 46%)
  • 1:25,000 지도에서 등고선 간격은 지형의 경사도에 따라 다양하게 설정됩니다. 일반적으로 지형의 경사가 급한 부분일수록 등고선 간격이 좁아지고, 완만한 부분일수록 등고선 간격이 넓어집니다. 따라서, 주곡선은 지형의 경사가 가장 급한 부분을 나타내며, 간곡선은 주곡선과 계곡선 사이의 지형을 나타냅니다. 계곡선은 지형의 경사가 가장 완만한 부분을 나타내며, 조곡선은 간격이 가장 좁은 등고선으로, 지형의 경사가 가장 급한 부분을 상세하게 나타냅니다.

    따라서, 등고선 간격이 "주곡선10m, 계곡선50m, 간곡선5m, 조곡선2.5m" 인 이유는 지형의 경사에 따라 등고선 간격이 조절되기 때문입니다. 지형의 경사가 급한 부분에서는 등고선 간격을 좁게 설정하여 상세하게 나타내고, 완만한 부분에서는 등고선 간격을 넓게 설정하여 전체적인 지형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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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측량법 용어 정의에서 측량 기록이라 함은?

  1. 당해 측량에서 얻은 최종결과
  2. 측량성과를 얻을 때 까지 측량에 관한 작업의 기록
  3. 측량을 끝내고 내업에서 얻은 최종 결과의 기록
  4. 측량 계획과 실시결과에 대한 기록
(정답률: 49%)
  • 측량 기록은 측량 작업을 수행하면서 발생한 모든 정보와 데이터를 기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기록은 측량성과를 얻을 때 까지 계속해서 작성되며, 최종적으로 얻은 측량 결과를 비롯하여 측량 계획과 실시결과에 대한 모든 정보가 포함됩니다. 따라서 측량 기록은 측량 작업의 중요한 부분이며, 측량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정확하고 체계적인 기록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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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기본 측량에 종사하는 자가 측량을 실시하기 위하여 전답이나 기타 공작물을 부득이한 경우 사용하였을 경우의 그 손실은 누가 보상하는가?

  1. 각 관할경찰서장
  2. 건설교통부장관
  3. 국립지리원장
  4. 시장 및 도지사
(정답률: 40%)
  • 기본 측량에 종사하는 자는 측량을 실시하기 위해 전답이나 기타 공작물을 부득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발생한 손실은 국가가 보상합니다. 그 중에서도 측량과 관련된 일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국립지리원장이 보상을 담당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국립지리원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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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건설교통부장관은 일반측량의 성과가 다음 목적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일반측량의 실시자에게 측량성과 제출을 요구할 수 있는데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기본측량에의 이용
  2. 측량의 정확성 확보
  3. 측량의 중복배제
  4. 측량에 관한 자료수집
(정답률: 25%)
  • 기본측량은 건설공사의 기초가 되는 측량으로, 건설공사의 계획 및 설계에 필요한 기본적인 측량을 말합니다. 따라서 일반측량의 성과가 기본측량에 이용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통해 건설공사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즉, 기본측량에 이용될 수 없는 경우에는 일반측량의 성과 제출을 요구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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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기본측량의 실시공고는 일간신문에 게재하거나 또는 시·도의 게시판에 몇 일이상 게시하는 방법으로 하는가?

  1. 3일
  2. 5일
  3. 7일
  4. 15일
(정답률: 55%)
  • 기본측량의 실시공고는 시·도의 게시판에 7일 이상 게시하는 것이 법적으로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이 기간은 관련 법령에서 규정되어 있으며, 이 기간 동안 공고가 게시되어야 시민들이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정보를 수집하고 이의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7일 이상 게시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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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측량업의 등록증 또는 등록수첩을 대여한 자 및 그 상대방이 받게되는 벌칙은?

  1.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
  2.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원 이하의 벌금
  3. 200만원 이하의 벌금
  4.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
(정답률: 39%)
  • 측량업의 등록증 또는 등록수첩은 측량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중요한 문서이며, 이를 대여하거나 빌려주는 행위는 불법입니다. 따라서 이를 대여한 자 및 그 상대방은 측량법 제47조에 따라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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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측량법상의 벌칙중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는 경우는?

  1. 고의로 측량성과를 사실과 다르게한 자
  2. 입찰행위를 방해한 자
  3. 정당한 사유없이 측량의 실시를 방해한 자
  4. 측량업 등록을 하지 아니하고 측량업을 영위한 자
(정답률: 22%)
  • "고의로 측량성과를 사실과 다르게한 자"는 측량 작업을 의도적으로 부정확하게 수행하여 측량 결과를 조작한 경우를 말합니다. 이는 건설 현장에서 매우 위험한 행위로, 건축물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행위는 측량법상의 벌칙에 해당하며,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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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관할구역안에 있는 측량표를 감시할 의무가 있는 자는?

  1. 경찰서장
  2. 국립지리원장
  3. 도지사
  4. 구청장
(정답률: 27%)
  • 측량표는 지리적인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지역 관할 구청장이 해당 지역의 지리적인 정보를 감시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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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국립지리원장이 간행하는 지도의 축척이 아닌 것은?

  1. 1/1000
  2. 1/1200
  3. 1/50만
  4. 1/100만
(정답률: 44%)
  • 국립지리원은 대한민국 전역의 지리 정보를 수집하고 관리하는 기관입니다. 따라서 국립지리원장이 간행하는 지도의 축척은 대부분 대한민국 전역을 다루는 1/50만 또는 1/100만이 됩니다. 반면에 1/1200은 지도의 축척으로는 너무 작아서 국립지리원장이 간행하는 지도의 축척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1/1200은 국립지리원장이 간행하는 지도의 축척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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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측량업 등록을 한 자는 상호가 변경 되었을 때 변경이 있는 날로부터 며칠이내에 변경 등록을 하여야 하는가?

  1. 7일
  2. 10일
  3. 20일
  4. 30일
(정답률: 50%)
  • 측량업 등록은 법인 등록과 마찬가지로 상호, 대표자, 주소 등의 변경이 있을 경우 변경 등록을 해야 합니다. 이때, 측량업 등록법 제10조에 따르면 변경이 있는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변경 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0일"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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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측량심의회의 구성원에 적당하지 않은 사람은?

  1. 측량에 관한 학식이 있는 자
  2. 관계행정기관의 공무원
  3. 국립지리원장
  4. 건설교통부장관
(정답률: 11%)
  • 측량심의회는 측량에 관한 학식이 있는 사람들과 관계행정기관의 공무원, 그리고 국립지리원장 등 측량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건설교통부장관은 측량 분야 전문가가 아니며, 정치적인 입장에서의 이해관계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측량심의회의 구성원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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