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건축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5-23)

실내건축산업기사
(2004-05-2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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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실내디자인론

1. 질감에 대한 올바른 설명은?

  1. 질감 선택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스케일, 빛의 반사와 흡수, 촉감 등의 요소이다.
  2. 매끄러운 재료는 빛을 흡수한다.
  3. 거친 표면은 색을 더욱 선명하게 보이게 한다.
  4. 일반적으로 자연적인 것보다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것이 내구성, 가공, 생산성 등에서 우수성이 있다.
(정답률: 62%)
  • 질감은 물체의 표면적인 느낌을 나타내며, 이를 선택할 때는 스케일, 빛의 반사와 흡수, 촉감 등의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매끄러운 재료는 빛을 흡수하고, 거친 표면은 색을 더욱 선명하게 보이게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것이 내구성, 가공, 생산성 등에서 우수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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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실내디자이너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주어진 조건에 근거하여 객관적인 기준에 따라 디자인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2. Human scale에 따른 쾌적한 실내공간 조성을 목표로 한다.
  3. 지나친 독창성이나 유행적인 대안을 추구한다.
  4. 단지 보기좋은 형태에만 중점을 두면 기능적인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
(정답률: 73%)
  • "지나친 독창성이나 유행적인 대안을 추구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이는 디자이너가 주어진 조건과 기능적인 측면을 무시하고 자신의 개성이나 유행에 따라 디자인을 추구하는 것으로, 실제 사용자들의 쾌적한 공간 이용을 방해할 수 있다. 따라서 실내디자이너는 주어진 조건과 기능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객관적인 기준에 따라 디자인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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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문음식점 실내디자인을 위한 고객(client)과의 인터뷰 시 질문내용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프로젝트의 예산
  2. 고객의 의도
  3. 고객의 사생활
  4. 프로젝트의 위치,면적
(정답률: 85%)
  • 고객의 사생활은 실내디자인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요소이기 때문에 적당하지 않은 질문입니다. 따라서 이 질문은 인터뷰 시에 제외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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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동선계획시 고려해야할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각 동선의 분리
  2. 동선별 이용빈도
  3. 재료와 색채
  4. 출입구의 위치
(정답률: 79%)
  • 동선 계획 시에는 각 동선의 분리, 동선별 이용빈도, 출입구의 위치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재료와 색채"입니다. 이는 동선 계획과는 관련이 없는 디자인적인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동선 계획은 공간의 효율성과 편의성을 고려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며, 디자인적인 요소는 보조적인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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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업무공간 계획에 있어 아트리움의 이점이 아닌 것은?

  1. 방문객의 비지니스 활동을 돕기 위한 정보네트워크가 갖춰진다.
  2. 자연요소의 도입이 근무자의 정서를 돕는다.
  3. 내부공간의 긴장감을 이완시키는 지각적 카타르시스가 가능하다.
  4. 전력에너지의 절약이 이루어진다.
(정답률: 40%)
  • 아트리움은 방문객의 비지니스 활동을 돕기 위한 정보네트워크가 갖춰지지 않는다. 아트리움은 자연요소의 도입이 근무자의 정서를 돕고, 내부공간의 긴장감을 이완시키는 지각적 카타르시스가 가능하며, 전력에너지의 절약이 이루어진다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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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하학적인 정의로 크기가 없고 위치만 있는 것은?

  1. 입체
(정답률: 73%)
  • 점은 기하학적으로 크기가 없고 위치만을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따라서 점은 입체, 면, 선과 달리 크기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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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치수계획에 있어 적정치수를 설정하는 방법은 최소치 +α, 최대치-α 목표치 ±α 인데 이때 α 는 적정치수를 끌어내기 위한 어떤 치수인가?

  1. 표준치수
  2. 절대치수
  3. 여유치수
  4. 기본치수
(정답률: 58%)
  • α는 여유치수를 의미한다. 여유치수는 제품이나 부품의 치수를 적정치수로 설정할 때, 생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차나 변형 등을 고려하여 추가로 설정하는 여유치를 말한다. 따라서 적정치수를 설정할 때 최소치와 최대치 사이에 여유치수를 더해주거나 빼줌으로써 제품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여유치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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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일정한 질서체계에 의해 형성되는 디자인 원리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리듬
  2. 비례
  3. 통일
  4. 강조
(정답률: 66%)
  • 일정한 질서체계에 의해 형성되는 디자인 원리는 대체로 조화롭고 균형잡힌 디자인을 만들어내지만, 강조는 이러한 균형을 깨고 특정한 요소를 강조하여 주목을 끌고자 하는 디자인 원리이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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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실내디자이너나 의뢰인이 공간의 사용목적, 예산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설계에 대한 희망, 요구사항을 정하는 작업은 디자인프로세스 중 어디에 속하나?

  1. 설계
  2. 계획
  3. 기획
  4. 감리
(정답률: 53%)
  • 기획은 디자인프로세스의 초기 단계로, 공간의 사용목적과 예산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디자인에 대한 희망과 요구사항을 정하는 작업이다. 따라서, 실내디자이너나 의뢰인이 설계에 대한 희망과 요구사항을 정하는 작업은 기획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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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실내디자인의 요소에 관한 설명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스툴(stool) : 등받이가 없는 의자
  2. 다운라이트(down light) : 바닥매입형 조명
  3. 유틸리티(utility) : 다용도실
  4. 캐스케이드(cascade) : 계단식 폭포
(정답률: 53%)
  • 다운라이트는 천장이나 벽면에 부착되어 바닥을 비추는 조명으로, 바닥매입형 조명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다운라이트(down light) : 바닥매입형 조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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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업무공간계획 중 오픈 오피스(Open office)의 장,단점으로 틀린 것은?

  1. 공간의 이용성이 높다.
  2. 소음의 우려가 있다.
  3. 시설비, 관리비가 많이 든다.
  4. 업무의 적응성이 높다.
(정답률: 73%)
  • 답: "시설비, 관리비가 많이 든다."가 틀린 것이다.

    오픈 오피스의 장점으로는 공간의 이용성이 높아지고 업무의 적응성이 높아지는 등의 이점이 있지만, 소음의 우려가 있어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시설비, 관리비가 많이 들어간다는 것은 오픈 오피스의 특징이 아니므로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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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상점계획에 관한 설명 중 가장 부적당한 것은?

  1. 매장바닥은 요철, 소음 등이 없도록 한다.
  2. 대면 판매형식은 판매원 위치가 안정된다.
  3. 측면 판매형식은 진열면이 협소한 반면 친밀감을 줄 수 있다.
  4. 레이아웃은 고객에게 심리적 부담감이나 저항감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73%)
  • "측면 판매형식은 진열면이 협소한 반면 친밀감을 줄 수 있다."가 가장 부적당한 설명이다. 측면 판매형식은 진열면이 협소하기 때문에 제품의 다양성이나 수량이 부족할 수 있으며, 고객들이 서로 부딪히거나 혼잡해질 수 있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친밀감을 주는 대신 불편함을 느끼게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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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조화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조화란 전체적인 조립방법이 모순 없이 질서를 잡는 것이다.
  2. 대비성을 살린 조화는 감정의 온화성, 안정성이 있으나 통합이 어려우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3. 단순조화는 제반요소를 단순화하여 실내를 조화롭게 하는 것으로 한정된 작은 규모에 적절하다.
  4. 전통한옥의 경우는 자연감과의 일체성에 의한 조화이다.
(정답률: 69%)
  • "대비성을 살린 조화는 감정의 온화성, 안정성이 있으나 통합이 어려우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대비성을 살린 조화는 감정의 강렬함과 활기를 더해주며, 통합이 어려워서 피하는 것이 아니라 적절히 활용하여 조화를 더욱 풍부하고 다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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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스파클(sparkle),실루엣(silhouette),그레이징(grazing), 월워싱(wall washing)의 공통점은?

  1. 창문처리방법
  2. 조명연출방법
  3. 동선처리방법
  4. 투시도표현기법
(정답률: 83%)
  • 스파클, 실루엣, 그레이징, 월워싱은 모두 조명연출방법으로, 조명을 이용하여 물체나 공간의 분위기나 형태를 강조하거나 변화시키는 방법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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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판매공간의 동선에 관한 다음 기술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고객동선은 고객의 움직임이 자연스럽게 유도될 수 있도록 계획한다.
  2. 고객동선은 고객이 원하는 곳으로 바로 접근할 수 있도록 가능한한 짧게 계획한다.
  3. 판매원 동선은 가능한한 짧게 만들어 일의 능률이 저하되지 않도록 한다.
  4. 판매원 동선은 고객동선과 교차하지 않도록 계획한다
(정답률: 79%)
  • "판매원 동선은 가능한한 짧게 만들어 일의 능률이 저하되지 않도록 한다."는 고객의 편의나 만족도를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판매원의 효율성만을 고려한 것이므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기술이다.

    "고객동선은 고객이 원하는 곳으로 바로 접근할 수 있도록 가능한한 짧게 계획한다."는 고객의 편의와 만족도를 고려하여 고객이 원하는 장소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계획하는 것이므로 가장 적절한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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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동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동선이란 사람이나 물건이 이동하는 궤적을 연결하여 만든 긴 공간 개념의 선을 말한다.
  2. 동선은 통행량, 동선의 방향, 교차 및 이동시의 동작 등을 고려하여 계획한다.
  3. 각 실내에서의 동선은 융통성이 없으므로 조절하기 어렵다.
  4. 동선계획의 요점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짧고 직선적이어야 한다.
(정답률: 75%)
  • "각 실내에서의 동선은 융통성이 없으므로 조절하기 어렵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동선은 통행량, 방향, 교차 및 이동시의 동작 등을 고려하여 계획되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조절이 가능하다. 따라서 각 실내에서의 동선도 융통성 있게 조절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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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건축화조명 방식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코니스 조명: 벽면의 상부에 위치하여 모든 빛이 아래로 직사하도록 하는 조명방식이다.
  2. 밸런스 조명: 창이나 벽의 커튼 상부에 부설된 조명이다.
  3. 코브조명: 반사광을 사용하지 않고 광원의 빛을 직접 조명하는 방법이다.
  4. 캐노피 조명: 사용자의 얼굴에 적당한 조도를 분배하기 위해 벽면이나 천장면의 일부를 돌출시켜 조명을 설치한다.
(정답률: 60%)
  • 코브조명은 광원의 빛을 직접 조명하는 방법이 아니라, 벽면이나 천장면에 반사광을 이용하여 간접적으로 조명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코브조명: 반사광을 사용하지 않고 광원의 빛을 직접 조명하는 방법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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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실내디자인의 요소 중 기본이 되는 벽체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실내공간을 형성하는 주요 기본구성요소중 인간의 시각적, 촉각적 요소와 가장 관계가 밀접하다.
  2. 수직적 요소로서 수평방향을 차단하여 공간을 형성한다.
  3. 외부로부터의 방어와 프라이버시의 확보 역할을 한다
  4. 인간의 시선이나 동선을 차단하고 공기의 움직임, 소리의 전파, 열의 이동을 제어한다.
(정답률: 64%)
  • 정답은 "외부로부터의 방어와 프라이버시의 확보 역할을 한다"입니다. 벽체는 실내공간을 형성하는 주요 기본구성요소 중 하나이며, 인간의 시각적, 촉각적 요소와 가장 관계가 밀접합니다. 또한 수직적 요소로서 수평방향을 차단하여 공간을 형성하며, 인간의 시선이나 동선을 차단하고 공기의 움직임, 소리의 전파, 열의 이동을 제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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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모듈(module)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건축, 실내가구의 디자인에서 종류, 규모에 따라 계획자가 정하는 상대적, 구체적인 기준의 단위이다.
  2. 공간크기를 계량하는 기본으로 피보나치 수열을 인간치수에 적용시킨 단위이다.
  3. 미터법과 같은 절대적, 추상적 단위로 건축, 가구 디자인 등에 응용된다.
  4. 모듈을 설정할 경우 설계기간이나 시공기간이 증가하며 생산비용 또한 증가한다.
(정답률: 25%)
  • 올바른 설명은 "건축, 실내가구의 디자인에서 종류, 규모에 따라 계획자가 정하는 상대적, 구체적인 기준의 단위이다." 이다. 모듈은 디자인에서 크기와 비율을 일관성 있게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단위로, 건축물이나 가구 등의 크기와 배치를 계획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디자인의 일관성과 조화를 유지할 수 있으며, 시공과 생산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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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일반적인 부엌의 작업순서에 따른 작업대 배치로서 가장 알맞은 것은?

  1. ①-②-③-④-⑤
  2. ②-④-③-⑤-①
  3. ③-①-②-⑤-④
  4. ④-⑤-②-①-③
(정답률: 81%)
  • 일반적인 부엌의 작업순서는 식자재를 준비하고 재료를 손질하며 조리를 하고, 그 후에는 식기를 세팅하고 마지막으로 청소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작업대 배치도 이와 같은 순서에 맞게 배치되어야 합니다.

    ③-①-②-⑤-④ 순서는 식자재를 준비하는 공간인 냉장고와 식탁이 가까이 위치해 있어 식자재를 쉽게 가져올 수 있고, 그 다음으로 손질을 하는 공간인 싱크대와 가까이 위치해 있어 손질한 재료를 바로 삶거나 볶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리를 하는 공간인 가스레인지와 오븐은 싱크대와 가까이 위치해 있어 조리한 음식을 쉽게 옮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식기를 세팅하는 공간인 식기 세척기와 쓰레기통은 조리가 끝난 후에 사용되므로 작업대의 끝에 위치해 있습니다. 따라서 ③-①-②-⑤-④ 순서가 가장 알맞은 작업대 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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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인간공학

21. 색채의 중량감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색의 3속성 중 명도의 효과가 지배적이다
  2. 명도와 채도가 높을수록 가벼워 보인다
  3. 색채의 중량감이나 온도감은 자연의 현상이나 사물의 연상에서 온다
  4. 색상의 차이에서만 중량감을 크게 느낄 수 있다
(정답률: 54%)
  • "색상의 차이에서만 중량감을 크게 느낄 수 있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명도와 채도의 조합에 따라 중량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밝고 진한 색상은 무거워 보이고, 어두운 색상은 가벼워 보입니다. 또한, 색채의 중량감이나 온도감은 자연의 현상이나 사물의 연상에서 온다는 것은 맞지만, 이것만으로는 중량감을 설명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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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일반적인 환경하에서 계단설계시 가장 알맞은 각도는?

  1. 10∼15°
  2. 15∼20°
  3. 20∼25°
  4. 30∼45°
(정답률: 21%)
  • 일반적인 환경에서 계단 설계시 가장 알맞은 각도는 30∼45°이다. 이유는 이 각도 범위에서 계단의 안정성과 편리성이 최적화되기 때문이다. 너무 낮은 각도는 계단의 밑바닥이 넓어져 공간을 많이 차지하게 되고, 너무 높은 각도는 계단의 높이가 높아져 오르내리기 불편해진다. 따라서 30∼45° 범위에서 설계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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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실내조명의 추천반사율(IES)을 80∼90% 정도로 유지해야 효과적인 부분은?

  1. 바닥
  2. 천정
  3. 창문
  4. 가구
(정답률: 58%)
  • 천정은 실내조명에서 가장 큰 반사면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추천반사율을 유지하기에 가장 적합한 부분입니다. 바닥이나 가구는 반사율이 낮아서 빛을 효과적으로 반사시키기 어렵고, 창문은 외부에서 들어오는 자연광과 충돌하여 눈부심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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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오스트발트 색채조화론에 의한 조화법칙 중 틀린 것은?

  1. 색상이 동일하고 색의 기호가 다르면 두 색은 조화하지 않는다 (예 : 5ge-5ne)
  2. 색상이 달라도 색의 기호가 동일한 두 색은 조화한다(예 : 5ne-8ne)
  3. 색의 기호 중 앞의 문자가 동일한 두 색은 조화한다(예 : ga-ge)
  4. 색의 기호 중 앞의 문자와 뒤의 문자가 같은 색은 조화한다 (예 : la-pl)
(정답률: 55%)
  • "색상이 동일하고 색의 기호가 다르면 두 색은 조화하지 않는다 (예 : 5ge-5ne)"가 틀린 이유는, 색상이 동일하다면 두 색은 이미 조화하기 때문입니다. 색의 기호가 다르다고 해서 반드시 조화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이 조화법칙은 잘못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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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사람이 짙은 색 옷을 입으면 얼굴이 희게 보이고, 밝은 색 옷을 입으면 얼굴이 검게 보이는 현상은?

  1. 명도대비
  2. 채도대비
  3. 색상대비
  4. 계시대비
(정답률: 64%)
  • 이 현상은 "명도대비" 때문입니다.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요소이며, 짙은 색은 명도가 높고 밝은 색은 명도가 낮습니다. 따라서 짙은 색 옷을 입으면 얼굴과의 명도 대비가 높아져 얼굴이 희게 보이고, 밝은 색 옷을 입으면 얼굴과의 명도 대비가 낮아져 얼굴이 검게 보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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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동작경제(motion economy)의 원칙과 맞지 않는 것은?

  1. 양손의 동작을 동시에 한다.
  2. 동선을 최소화한다.
  3. 물리적 조건을 활용한다.
  4. 기본동작을 많이 도입한다.
(정답률: 47%)
  • 정답: "기본동작을 많이 도입한다."

    동작경제의 원칙은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동작을 최소화하고, 물리적 조건을 활용하며, 양손의 동작을 동시에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기본동작을 많이 도입하는 것은 동작을 더 많이 수행하게 되므로 동작경제의 원칙과 맞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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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소음이 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아닌 것은?

  1. 소음의 고저 주파수
  2. 개인적인 감수성
  3. 소음의 강약
  4. 소음의 속도
(정답률: 24%)
  • 소음의 속도는 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아닙니다. 소음의 속도는 소리가 전파되는 속도를 의미하며, 청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소음의 강약과 고저 주파수, 그리고 개인적인 감수성입니다. 소음의 강약이 클수록 청력에 미치는 영향이 크며, 고주파수 소음은 낮은 주파수 소음보다 청력에 미치는 영향이 큽니다. 또한, 개인적인 감수성은 사람마다 다르게 청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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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추상체와 간(한)상체가 동시에 함께 활동하여 색의 판단을 신뢰할 수 없는 상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박명시
  2. 명소시
  3. 항상시
  4. 암소시
(정답률: 40%)
  • 정답은 "박명시"이다. 이는 추상체와 간(한)상체가 동시에 활동하여 색의 판단을 신뢰할 수 없는 상태를 의미하는 용어인 "박명시 현상"에서 유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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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색의 진출, 후퇴 및 확대, 축소의 심리학적 작용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따뜻한 느낌을 주는 색상은 일반적으로 팽창하여 보인다
  2. 청색계통의 색상은 후퇴하여 보인다
  3. 명도가 높은 색은 후퇴하여 보인다
  4. 명도가 낮은 색은 수축되어 보인다
(정답률: 62%)
  • "명도가 높은 색은 후퇴하여 보인다"라는 것이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명도가 높은 색은 팽창하여 보이는 경향이 있다. 이는 눈에 들어오는 빛의 양이 많아서 더 크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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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산업계에서 색채를 잘 사용하여 생산량을 증가시키려고 한다. 다음 중 가장 합당한 경우는?

  1. 여러 색상의 표식을 만든다
  2. 기계 등에 명시성이 높고, 명쾌한 색을 사용한다
  3. 채도가 낮은 색을 주로 사용한다
  4. 강조색과 환경색을 동일색으로 한다
(정답률: 64%)
  • 기계 등에 명시성이 높고, 명쾌한 색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합당한 경우이다. 이는 명확하고 직관적인 색상을 사용함으로써 작업자들이 작업을 보다 쉽게 파악하고 처리할 수 있게 되어 생산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명확한 색상은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오류나 문제를 빠르게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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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섰을 때 눈에서 수평선을 기준으로 한 정상적 하향 시각은?

  1. 20 ± 2.5°
  2. 30 ± 2.5°
  3. 45 ± 2.5°
  4. 60 ± 2.5°
(정답률: 42%)
  • 이 문제는 시각적 기울기(visual angle)를 계산하는 문제입니다. 시각적 기울기란 물체의 크기와 거리에 따라 눈에 들어오는 각도를 말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눈에서 수평선을 기준으로 한 정상적 하향 시각을 구해야 합니다. 즉, 눈이 바라보는 방향이 수직일 때 눈에 들어오는 물체의 각도를 구해야 합니다.

    주어진 그림에서 물체의 크기와 거리는 알 수 없지만, 눈과 물체 사이의 거리가 일정하다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시각적 기울기는 물체의 크기와 거리에 따라 결정되므로, 물체의 크기와 거리가 일정하다면 시각적 기울기도 일정합니다.

    따라서, 정상적 하향 시각의 시각적 기울기는 눈에서 수평선을 기준으로 물체의 아랫부분과 윗부분 사이의 각도입니다. 이 각도는 삼각형의 성질을 이용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주어진 그림에서 물체의 아랫부분과 윗부분 사이의 거리는 10cm, 눈과 물체 사이의 거리는 50cm라고 가정하면, 삼각형의 밑변은 10cm, 높이는 50cm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아랫부분과 윗부분 사이의 각도를 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tan θ = (10/2) / 50
    θ = arctan (10/2) / 50
    θ ≈ 11.31°

    하지만, 이 각도는 눈에서 수직인 경우의 각도이므로, 정상적 하향 시각의 각도는 90°에서 이 값을 빼줘야 합니다.

    따라서, 정상적 하향 시각의 시각적 기울기는 90° - 11.31° = 78.69°입니다.

    하지만, 이 값은 정확한 값이 아니며, 눈과 물체 사이의 거리나 물체의 크기 등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시각적 기울기의 범위를 주어서 정답을 구하도록 했습니다.

    주어진 보기 중에서는 "30 ± 2.5°"가 가장 적절한 답이 됩니다. 이는 시각적 기울기의 범위가 27.5°에서 32.5° 사이라는 뜻입니다. 이 범위는 눈과 물체 사이의 거리나 물체의 크기 등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 오차를 고려한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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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앉아 있을 때 가장 큰 힘이 작용하는 제어장치의 손잡이 위치는?

  1. 어깨의 높이
  2. 가슴의 높이
  3. 배꼽의 높이
  4. 팔꿈치 높이
(정답률: 59%)
  • 팔꿈치 높이가 가장 적절한 위치인 이유는 팔꿈치가 자연스럽게 굽어지며, 어깨와 팔의 각도가 90도 정도로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손목과 팔꿈치에 가해지는 힘을 최소화하고, 손목과 팔꿈치를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팔꿈치 높이에서는 상체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쉽고, 효과적인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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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고호, 쇠라, 시냑 등 인상파 화가들의 표현기법과 관계 깊은 것은?

  1. 계시대비
  2. 동시대비
  3. 회전혼합
  4. 병치혼합
(정답률: 44%)
  • 고호, 쇠라, 시냑 등 인상파 화가들의 표현기법과 관계 깊은 것은 "병치혼합"이다. 이는 여러 가지 색상을 혼합하여 새로운 색상을 만들어내는 기법으로, 인상파 화가들은 현실적인 색상보다는 빛과 그림자의 변화를 강조하고, 색상의 조화와 대비를 중요시했다. 따라서 여러 가지 색상을 혼합하여 새로운 색상을 만들어내는 병치혼합 기법이 인상파 화가들의 작품에서 많이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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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자극이 과다한 경우의 결과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것은?

  1. 당면한것만 처리한다.
  2. 올바른 반응을 못한다.
  3. 중요한 정보를 놓친다.
  4. 정보 수용량이 많아진다.
(정답률: 48%)
  • 잘못된 것은 "정보 수용량이 많아진다." 이다. 자극이 과다한 경우, 뇌는 당면한 것만 처리하고 중요한 정보를 놓치며 올바른 반응을 못하게 된다. 이는 정보 수용량이 줄어들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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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그림은 어느부위의 관절운동을 보여주는가?

  1. 어깨
  2. 가슴
  3. 몸통
(정답률: 71%)
  • 이 그림은 팔을 옆으로 뻗어서 어깨 관절을 회전시키는 운동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어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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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색채조화론 중 색입체로서 오메가(ω)공간을 설정한 조화이론은?

  1. 오스트발트의 조화론
  2. 무운· 스펜서의 조화론
  3. 쟈드의 조화론
  4. 오스트발트와 쟈드의 조화론
(정답률: 44%)
  • 무운· 스펜서의 조화론은 색입체로서 오메가(ω)공간을 설정하여 색채의 조화를 분석하는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색채의 밝기, 채도, 색상 등을 고려하여 색채의 조화를 분석하며, 이를 토대로 색채를 조합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이론의 이름은 이를 제안한 무운과 스펜서의 이름에서 따온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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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인간-기계시스템(man-machine system)을 설계할 때 특히 주의해야 할 점은?

  1. 정적(Static)으로 측정한 인간공학적 측정 결과를 동적 움직임을 고려하지 않고 적용하는 것
  2. 진동상태를 고려해서 인간의 시력을 측정하는 것
  3. 사무작업자의 호흡능력을 고려해서 적성배치를 하는 것
  4. 자동차의 진동과 차의 속도 관계를 고려하는 것
(정답률: 39%)
  • 정적으로 측정한 인간공학적 측정 결과는 인간의 동적 움직임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실제 작업 시에는 다른 결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간-기계시스템을 설계할 때는 정적 측정 결과뿐만 아니라 동적 움직임을 고려한 측정 결과를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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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고온 스트레스에 의한 질병이 아닌 것은?

  1. 열경련
  2. 저체온증
  3. 열부종
  4. 탈수증
(정답률: 76%)
  • 고온 스트레스는 체온을 높이는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저체온증"은 고온 스트레스에 의한 질병이 아니다. 저체온증은 체온이 너무 낮아지는 것으로, 주로 추위에 노출되거나 체온 조절 기능이 손상된 경우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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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빨강색 바탕 위의 주황색과 노랑색 바탕 위의 주황색이 서로 다르게 보이는 가장 큰 대비 현상은?

  1. 채도대비
  2. 색상대비
  3. 보색대비
  4. 면적대비
(정답률: 58%)
  • 정답: 색상대비

    색상대비는 서로 다른 색상들이 얼마나 대조적으로 보이는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빨강색과 주황색, 노랑색과 주황색은 색상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른 색상대비를 가지게 됩니다. 이에 반해, 채도대비는 색상의 선명도, 보색대비는 색상의 상보색과의 대비, 면적대비는 그림이나 디자인 요소의 크기나 배치 등을 비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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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P.C.C.S.표색계의 톤(tone) 분류법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명도, 채도를 포함하는 복합개념이다
  2. 각 색상마다 12톤으로 분류하였다
  3. 일본 색채연구소에서 만든 분류법이다
  4. 어두운 톤 : dull로, 기호로는 d로 표기한다
(정답률: 28%)
  • "어두운 톤 : dull로, 기호로는 d로 표기한다"는 P.C.C.S.표색계의 톤(tone) 분류법과 관련이 없는 것이다. 이는 단순히 어두운 색상을 표현하기 위한 용어이며, 명도나 채도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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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건축재료

41. 일반적으로 철, 크롬, 망간 등의 산화물을 혼합하여 제조한 것으로 염색품의 색이 바래는 것을 방지하고 채광을 요구하는 진열장 등에 이용되는 유리는?

  1. 자외선흡수유리
  2. 망입유리
  3. 복층유리
  4. 유리블록
(정답률: 52%)
  • 자외선흡수유리는 철, 크롬, 망간 등의 산화물을 혼합하여 제조한 것으로, 이러한 물질이 자외선을 흡수하여 염색품의 색이 바래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진열장 등에 사용되는 유리로 채광을 요구하는 곳에서도 자주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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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금속재료의 방식방법 중 틀린 것은?

  1. 가능한 한 상이한 금속은 인접, 접촉시켜 사용하지 말 것.
  2. 큰 변형을 준 것은 가능한 한 담금질을 하여 사용할 것.
  3. 표면을 청결하게 하고, 가능한 한 건조상태로 유지할 것.
  4. 기밀 또는 수밀성 보호피막을 만들거나 방부 보호피 막을 실시할 것
(정답률: 60%)
  • "큰 변형을 준 것은 가능한 한 담금질을 하여 사용할 것."이 틀린 것이다. 큰 변형을 준 금속은 담금질을 하더라도 원래의 성질을 완전히 되찾을 수 없기 때문에 사용하기 전에 재료의 성질을 고려하여 적절한 방법으로 처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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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ALC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ALC는 동일한 물시멘트비일 경우 보통콘크리트에 비해 강도가 높다.
  2. ALC는 보통의 시멘트제품보다 강한 알칼리성을 띤다.
  3. ALC는 현장에서 절단 및 가공을 할 수 없다.
  4. ALC는 흡수성이 크기 때문에 지반에 접하는 부분에서의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35%)
  • ALC는 흡수성이 크기 때문에 지반에 접하는 부분에서의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다. - 이유: ALC는 공기중의 수분을 흡수하여 물에 노출되면 물에 대한 흡수성이 높아져 내구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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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일명 부석(浮石)이라고 하며 화산에서 분출된 마그마가 급냉각하여 응고된 다공질로 경량골재나 내화재로 사용되는 석재는?

  1. 화산암
  2. 석회암
  3. 화강암
  4. 대리석
(정답률: 43%)
  • 문제에서 설명한 부석(浮石)은 화산에서 분출된 마그마가 급냉각하여 응고된 다공질로, 경량골재나 내화재로 사용되는 석재입니다. 따라서 이에 해당하는 정답은 "화산암"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화산암과는 다른 성질과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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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시멘트의 분말도와 관련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멘트의 분말도 시험법으로는 체분석법, 피크노메타법, 브레인법 등이 있다.
  2. 분말도는 시멘트의 성능 중 블리딩, 초기강도 등에 크게 영향을 준다.
  3. 시멘트 분말이 미세할수록 물과 접촉하는 시멘트의 비표면적이 작아지므로 수화작용이 늦어 진다.
  4. 과도하게 미세한 것은 풍화되기 쉽고 또한 사용 후 균열이 발생하기가 쉽다.
(정답률: 52%)
  • "과도하게 미세한 것은 풍화되기 쉽고 또한 사용 후 균열이 발생하기가 쉽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시멘트 분말이 미세할수록 물과 접촉하는 시멘트의 비표면적이 작아지므로 수화작용이 늦어진다는 것은 시멘트 분말의 미세함이 초기강도 등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시멘트 분말이 과도하게 미세할수록 초기강도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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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건축용 접착제에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성능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경화시 체적수축 등의 변형을 일으키지 않을 것
  2. 취급이 용이하고 사용시 유동성이 없을 것
  3. 장기 하중에 의한 크리프가 없을 것
  4. 진동, 충격의 반복에 잘 견딜 것
(정답률: 44%)
  • 건축용 접착제는 건축물의 구조물을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경화시 체적수축 등의 변형을 일으키지 않아야 합니다. 그러나 이와 관련이 더불어, 취급이 용이하고 사용시 유동성이 없어야 하는 이유는, 접착제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쉽게 흘러내리거나 떨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접착제가 건축물에 고정된 후에도 유동성이 없어야 하는 이유는, 건축물이 변형하거나 움직이는 경우에도 접착제가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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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내알칼리성은 약하나 전기절연성, 내수성이 우수하며 덕트, 파이프, 접착제 등에 사용되는 열경화성 수지는?

  1. 페놀수지
  2. 염화비닐수지
  3. 초산비닐수지
  4. 폴리에틸렌수지
(정답률: 46%)
  • 페놀수지는 내알칼리성이 약하지만 전기절연성과 내수성이 우수하며, 높은 열경화성을 가지고 있어 덕트, 파이프, 접착제 등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페놀수지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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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콘크리트 골재에 요구되는 성질로 옳지 않은 것은?

  1. 유해량의 먼지, 흙, 유기불순물 등을 포함하지 않을 것
  2. 잔골재의 염분허용한도는 0.04%(NaCl) 이하일 것
  3. 골재의 입형은 세장하고, 표면이 매끈할 것
  4. 입도는 조립에서 세립까지 연속적으로 균등히 혼합되어 있을 것
(정답률: 59%)
  • "골재의 입형은 세장하고, 표면이 매끈할 것"은 옳지 않은 성질입니다. 이는 골재의 입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골재의 입도는 골재 입자의 크기를 나타내며, 일반적으로 5mm ~ 20mm 사이의 입도를 가지는 것이 적합합니다. 따라서 골재의 입형이 세장하고, 표면이 매끈할 필요는 없으며, 오히려 입자간의 결합력을 높이기 위해 입자의 각진한 형태가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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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석고보드의 일반적인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수축률이 크고 단열성이 낮다.
  2. 방화성능 및 보온성이 우수하다.
  3. 흡습되면 강도, 강성이 저하된다.
  4. 부식이 안되고 충해를 받지 않는다.
(정답률: 46%)
  • 석고보드의 일반적인 특징 중 수축률이 크고 단열성이 낮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이는 오히려 반대로, 석고보드는 수축률이 작고 단열성이 높은 재질입니다.

    석고보드는 석고와 식물성 섬유재료를 혼합하여 만들어지며, 이러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축률이 작기 때문에 건축물 내부에서 발생하는 온도 변화나 습도 변화에도 변형이 적고, 단열성이 높기 때문에 내부 열과 냉기를 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석고보드는 건축물 내부 벽체, 천장, 바닥 등에 사용되며, 방화성능과 보온성이 우수하고 부식이 안되며 충해를 받지 않는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흡습되면 강도와 강성이 저하되는 단점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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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목재의 방부제에 요구되는 성질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목재에 침투가 잘될 것
  2. 금속을 부식시키지 않을 것
  3. 방부처리 후 표면에 페인트칠을 할 수 있을 것
  4. 목재의 인화성, 흡수성 증가가 있을 것
(정답률: 65%)
  • 목재의 방부제는 주로 목재의 내구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방부제에 요구되는 성질은 목재의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목재의 인화성, 흡수성 증가가 있을 것입니다. 인화성이 증가하면 화재 발생 시 더 빠르게 확산될 수 있으므로 방부제는 인화성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또한, 흡수성이 증가하면 방부제가 침투하기 쉬워지므로 방부제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 성질이 방부제에 요구되는 성질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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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알루미늄에 대한 기술 중 옳지 않은 것은?

  1. 비중이 비교적 작고 압연, 인발 등의 가공성이 좋다.
  2. 열ㆍ전기의 전도성 및 반사율이 뛰어나다.
  3. 대기중에서 순도가 높은 것은 빨리 부식하나 순도가 낮은 것은 내식성이 크다.
  4. 내알칼리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모르타르, 콘크리트 등과 같은 알칼리질 재료와의 부착을 피한다.
(정답률: 62%)
  • 알루미늄에 대한 기술 중 옳지 않은 것은 "대기중에서 순도가 높은 것은 빨리 부식하나 순도가 낮은 것은 내식성이 크다." 이다. 순도가 높은 알루미늄은 내식성이 높아 부식이 더디지만, 순도가 낮은 알루미늄은 내식성이 낮아 부식이 빠르게 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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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점토광물 중 적갈색으로 내화성이 부족하고 보통벽돌, 기와, 토관의 원료로 사용되는 것은?

  1. 석기점토
  2. 사질점토
  3. 내화점토
  4. 자토
(정답률: 27%)
  • 사질점토는 적갈색으로 내화성이 부족하지만, 고온에서도 변형되지 않는 안정적인 물질이기 때문에 보통벽돌, 기와, 토관 등의 건축자재로 많이 사용됩니다. 석기점토는 내화성이 뛰어나지만 가공이 어렵고, 내구성이 낮아서 건축자재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내화점토는 고온에서도 안정적이지만, 색깔이 검고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건축자재로는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자토는 건축자재로 사용하기에는 너무 부서지기 쉽고, 내화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질점토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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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고온소성의 무수석고를 특별한 화학처리를 한 것으로 킨스시멘트라고도 불리우는 것은?

  1. 경석고 플라스터
  2. 혼합석고 플라스터
  3. 보드용 플라스터
  4. 마그네시아 시멘트
(정답률: 63%)
  • 경석고 플라스터는 고온소성의 무수석고에 특별한 화학처리를 한 것으로, 물에 젖으면 빠르게 경화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건축물 내부의 벽면, 천장 등에 사용되며, 마감재로서 매우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경석고 플라스터가 고온소성의 무수석고에 특별한 화학처리를 한 것이라는 점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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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미장재료 중 돌로마이트 플라스터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공기 중의 탄산가스와 결합하여 경화한다.
  2. 미장 후 6~12개월은 알칼리성으로 유성페인트마감을 할 수 없다.
  3. 원칙적으로 풀 또는 여물을 사용하지 않고 물로 연화 하여 사용한다.
  4. 분말도가 미세한 것이 시공이 어렵고 균열의 발생도 크다.
(정답률: 26%)
  • "분말도가 미세한 것이 시공이 어렵고 균열의 발생도 크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돌로마이트 플라스터의 분말도가 미세할수록 시공이 용이하고 균열 발생도 적어집니다. 이는 분말이 더 잘 녹아들어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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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목재를 건조시키는 목적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중량의 경감
  2. 강도의 증진
  3. 도장의 용이
  4. 내화성의 강화
(정답률: 37%)
  • 목재를 건조시키는 목적은 주로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내화성의 강화"입니다. 내화성은 불에 대한 저항력을 의미하는데, 목재가 불에 노출될 일이 적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내화성의 강화는 목재의 내구성 향상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반면, 중량의 경감, 강도의 증진, 도장의 용이는 목재의 내구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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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마루판으로의 사용이 가장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코펜하겐 리브
  2. 플로링 보드
  3. 파키트 블록
  4. 파키트 패널
(정답률: 48%)
  • 정답은 "코펜하겐 리브"입니다. 마루판은 일반적으로 바닥재로 사용되는데, 코펜하겐 리브는 벽면 장식재로 사용되는 제품입니다. 따라서 바닥재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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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합성수지질 접착제 중 냉압하면 포르말린 냄새가 나고, 목공용에 적당하여 내수합판에 주로 사용되는 것은?

  1. 요소수지 접착제
  2. 에폭시수지 접착제
  3. 실리콘수지 접착제
  4. 비닐수지 접착제
(정답률: 43%)
  • 요소수지 접착제는 냉압하면 포르말린 냄새가 나지 않으며, 목공용에 적합하고 내수합판에 주로 사용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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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수분 상승으로 인하여 콘크리트의 표면에 떠올라서 얇은 피막으로 되어 침적한 물질은?

  1. 레이턴스(laitance)
  2. 블리딩(bleeding)
  3. 분리(segregation)
  4. 침강(settlement)
(정답률: 32%)
  • 수분 상승으로 인하여 콘크리트의 표면에 떠올라서 얇은 피막으로 되어 침적한 물질은 레이턴스(laitance)입니다. 콘크리트 혼합물에서 물과 시멘트가 반응하여 형성되는 수화물이 표면으로 올라오면서 건조하면 레이턴스가 형성됩니다. 이는 콘크리트의 강도를 약화시키고, 표면의 미관을 해치므로 제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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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얇은 강판에 마름모꼴의 구멍을 연속적으로 뚫어 그물처럼 만든 것으로 천장, 벽 등의 미장 바탕에 쓰이는 것은?

  1. 메탈라스
  2. 메탈 폼
  3. 루프 드레인
  4. 조이너
(정답률: 74%)
  • 정답은 "메탈라스"입니다. 메탈라스는 얇은 강판에 마름모꼴의 구멍을 연속적으로 뚫어 그물처럼 만든 것으로 천장, 벽 등의 미장 바탕에 쓰입니다. 메탈 폼은 금속을 발포시켜 만든 경량 재료이며, 루프 드레인은 지붕 배수 시스템에 사용되는 것이고, 조이너는 금속 재료를 연결하는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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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도료와 적당한 사용장소의 연결관계가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수성페인트 - 알칼리성바탕
  2. 유성페인트 - 철재 및 목재바탕
  3. 광명단 - 철재바탕
  4. 멜라민수지도료 - 목재바탕
(정답률: 12%)
  • 멜라민수지도료는 목재바탕에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멜라민수지도료는 일반적으로 금속, 유리, 플라스틱 등의 비흡수성 바탕재에 사용되는데, 목재는 흡수성이 높아 멜라민수지도료가 부착력이 부족하고 오래 지속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목재바탕에는 유성페인트나 수성페인트 등이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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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건축일반

61. 로마시대에 다양한 업무를 보는 많은 사람들을 수용하기 위해 설계된 건축물로서 행정관청 등으로 사용되었으며 초기 그리스도교 건축물에 영향을 미친 건축물은?

  1. 개선문
  2. 바실리카
  3. 도무스
  4. 콜롯세움
(정답률: 53%)
  • 바실리카는 로마시대에 다양한 업무를 보는 많은 사람들을 수용하기 위해 설계된 건축물로서 행정관청 등으로 사용되었으며 초기 그리스도교 건축물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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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건축물에 설치하는 방화벽의 구조에 관한 기준 중 부적합한 것은?

  1. 내화구조로서 홀로 설 수 있는 구조이어야 한다.
  2. 방화벽의 양쪽 끝과 윗쪽 끝을 건축물의 외벽면 및 지붕면으로부터 0.5m 이상 튀어나오게 하여야 한다.
  3. 방화벽에 설치하는 출입문의 너비 및 높이는 각각 2.5m 이하로 하여야 한다.
  4. 방화벽에 설치하는 출입문에는 을종방화문을 설치하여야 한다.
(정답률: 42%)
  • 방화벽에 설치하는 출입문에는 을종방화문을 설치하여야 한다는 기준이 부적합하다. 이는 오히려 적절한 기준이며, 방화벽에 설치하는 출입문은 방화문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방화문은 불이 붙어도 일정 시간 동안 화재를 차단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화재 발생 시 인명과 재산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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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철골 구조의 특성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수평력에 대해 강하다.
  2. 철근콘크리트구조물 보다 자체중량이 크고 시공에 많은 기일이 요구된다.
  3. 좌굴에 약한 단점이 있다.
  4. 고층건축 또는 큰 간사이구조의 대규모건축에 이용된다.
(정답률: 39%)
  • 철골 구조는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에 비해 자체중량이 크고 시공에 많은 기일이 요구된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이는 오히려 철골 구조의 장점 중 하나로, 철골 구조는 경량화가 가능하며, 시공이 빠르고 간편하며, 건축물 내부 공간을 유연하게 구성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고층건축이나 대규모 건축물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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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목구조의 각 구성재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치 못한 것은?

  1. 샛기둥 : 가새의 옆휨을 방지하는데 유효하다.
  2. 인방 : 기둥과 기둥에 가로대어 창문틀의 상하벽을 받고 하중을 기둥에 전달하며, 창문틀을 끼워대는 뼈대가 되는 것이다.
  3. 창문선 : 창문틀 주위의 벽과의 마무림과 장식을 위하여 둘러대는 누름대이다.
  4. 처마도리 : 동자기둥ㆍ대공이 상당히 높게 될 때에 낮은 동자기둥과 동자기둥 사이에 이중으로 걸친 보이다.
(정답률: 45%)
  • 정답: 창문선

    설명: 창문선은 창문틀 주위의 벽과의 마무림과 장식을 위하여 둘러대는 누름대가 아니라, 창문틀을 받아주는 가로보를 말해야 한다.

    처마도리는 동자기둥과 대공이 높게 올라갈 때 낮은 동자기둥과 사이에 이중으로 걸친 보이다. 이는 구조물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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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철근콘크리트 기둥의 띠철근의 수직간격에 대한 기술 중 틀린 것은?

  1. 주근지름의 20배 이하
  2. 띠철근지름의 48배 이하
  3. 기둥 단면의 최소치수 이하
  4. 종방향 철근지름의 16배 이하
(정답률: 29%)
  • 정답은 "주근지름의 20배 이하"이다. 이유는 띠철근은 기둥의 굽은 부분에서의 굴곡을 제어하고, 주철근은 기둥의 전체적인 강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띠철근과 주철근 간격이 너무 멀어지면 기둥의 굽음이나 비틀림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주철근 지름의 20배 이하로 띠철근 간격을 설정해야 안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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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서양 건축사에서 시대구분에 의한 양식과 건축물의 배열이 잘못된 것은?

  1. 비잔틴양식 - 성 소피아 성당, 성 비탈레 성당
  2. 고딕양식 - 피사 성당, 템피에토
  3. 르네상스 양식 - 루브르 궁, 성 안드레아 성당
  4. 로마 양식 - 카라칼라 욕장, 판테온
(정답률: 8%)
  • 고딕양식의 피사 성당과 템피에토는 시대에 맞지 않는 양식과 건축물 배열이다. 고딕양식은 12세기 후반부터 16세기 초반까지 유럽에서 발전한 양식이지만, 피사 성당과 템피에토는 이전에 건축된 건축물로 로마시대와 비잔틴시대의 양식을 따르고 있다. 따라서 고딕양식과는 시대적으로 맞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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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서양건축사의 시대적 순서가 가장 알맞게 나열된 것은?

  1. 이집트 - 그리이스 - 로마 - 초기 그리스도교 - 비잔틴 - 로마네스크 - 고딕
  2. 이집트 - 로마 - 그리이스 - 비잔틴 - 초기 그리스도교 - 로마네스크 - 고딕
  3. 이집트 - 그리이스 -로마 - 로마네스크 - 바로크 - 초기 그리스도교 - 고딕
  4. 이집트 - 로마 - 그리이스 - 초기 그리스도교 - 로마네스크 - 로코코 -고딕
(정답률: 49%)
  • 서양 건축사의 시대적 순서는 "이집트 - 그리이스 - 로마 - 초기 그리스도교 - 비잔틴 - 로마네스크 - 고딕" 이다. 이는 건축사적으로 각 시기의 문화, 예술, 종교, 정치적인 변화와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이집트는 고대 문명으로서 건축에서 대규모 구조물과 피라미드를 건설하였고, 그리이스는 도시국가 시대에 대표적인 도시 건축과 신전을 건설하였으며, 로마는 그리스의 영향을 받아 대규모 건축물과 도시 계획을 구현하였다. 초기 그리스도교는 로마 제국의 종교적 변화와 함께 기독교 건축의 시작을 이루었고, 비잔틴은 로마 제국의 분열 이후 동방 로마 제국의 건축양식을 대표하였다. 로마네스크는 중세 초기의 건축양식으로서 로마와 비잔틴의 영향을 받았으며, 고딕은 중세 후기의 건축양식으로서 성당 건축과 미술에서 대표적인 양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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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벽돌구조에서 줄눈형태별 용도 및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평줄눈은 벽돌의 형태가 고르지 않을 때 사용한다.
  2. 내민줄눈은 벽면이 고를 때 사용하며 거친 표면 질감을 만들어낸다.
  3. 오목줄눈은 약한 음영을 만들면서 여성적 느낌을 준다.
  4. 민줄눈은 형태가 고르고 깨끗한 벽돌에 사용된다.
(정답률: 44%)
  • "내민줄눈은 벽면이 고를 때 사용하며 거친 표면 질감을 만들어낸다."가 틀린 것이다. 내민줄눈은 벽면이 고를 때 사용하지 않고, 벽돌의 수직과 수평을 확인하는 데 사용된다. 또한, 내민줄눈은 부드러운 표면을 만들어내는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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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건축물에 설치하는 계단의 기준으로 옳은 것은?

  1. 높이가 3m를 넘는 계단에는 높이 3m 이내마다 너비 1.2m 이상의 계단참을 설치할 것
  2. 초등학교의 계단인 경우에는 계단 및 계단참의 너비는 1.5m 이상, 단높이는 18㎝ 이하 단너비는 25㎝ 이상으로 할 것
  3. 문화 및 집회시설 등의 특별피난계단에 설치하는 난간의 손잡이는 벽 등으로부터 3㎝ 이상 떨어지도록 할 것
  4. 계단을 대체하여 설치하는 경사로의 경사도는 1:6을 넘지 아니할 것
(정답률: 29%)
  • 건축물에 설치하는 계단의 기준으로는 높이가 3m를 넘는 계단에는 높이 3m 이내마다 너비 1.2m 이상의 계단참을 설치해야 합니다. 이는 계단을 오르내리는 도중에 발을 쉴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여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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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벽돌벽에 배관 등을 위한 홈을 팔때 홈의 깊이는 벽두께의 얼마 이하로 하는가?

  1. 1/2
  2. 1/3
  3. 1/5
  4. 1/7
(정답률: 37%)
  • 벽돌벽에 홈을 팔 때, 홈의 깊이는 벽의 두께의 1/3 이하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벽의 두께가 얇을수록 홈의 깊이를 깊게 팔면 벽의 강도가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벽의 두께에 따라 적절한 홈의 깊이를 설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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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철근콘크리트 보에서 늑근의 주된 역할은?

  1. 인장력에 대한 보강
  2. 부착력의 증대
  3. 전단균열의 방지
  4. 휨모멘트에 대한 보강
(정답률: 35%)
  • 늑근은 철근콘크리트 보에서 전단력을 견딜 수 있도록 하여 전단균열의 발생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단균열의 방지"입니다. 인장력에 대한 보강, 부착력의 증대, 휨모멘트에 대한 보강은 철근콘크리트 보에서 늑근의 역할 중 일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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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영국 건축가 스미드슨 부부의 한스탄톤 학교에서 제시된 것으로 구조와 재료를 정직하게 표현하는 사조는?

  1. 표현주의
  2. 구성주의
  3. 유겐트스틸 운동
  4. 브루탈리즘
(정답률: 14%)
  • 브루탈리즘은 구조와 재료를 정직하게 표현하는 사조로, 건축물의 기능성과 형태를 강조하며 건축물의 내부 구조와 외부 재료를 드러내는 것을 중요시한다. 이에 따라 건축물의 외관은 단순하고 근사한 형태를 띠며, 콘크리트와 철강 등의 산업재료를 사용하여 건축물의 강도와 내구성을 높인다. 따라서 스미드슨 부부의 한스탄톤 학교에서 제시된 것은 브루탈리즘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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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중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직통계단을 2개소 이상 설치하여야 하는 곳이 아닌 것은?

  1. 전시장 용도의 층으로 그 층의 관람석 또는 집회실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200m2 이상인 것
  2. 유스호스텔 용도의 3층이상의 층으로 그 층의 당해용도에 쓰이는 거실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200m2 이상인 것
  3. 업무시설 중 오피스텔 용도에 쓰이는 층으로서 그 층의 당해 용도에 쓰이는 거실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300m2 이상인 것
  4. 지하층으로서 그 층의 거실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200m2 이상인 것
(정답률: 30%)
  • 전시장 용도의 층으로 그 층의 관람석 또는 집회실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200m2 이상인 것은 피난시 대피를 위해 충분한 통로와 비상구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대피를 위한 통로와 비상구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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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건물의 피난층외의 층에서는 거실의 각 부분으로부터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직통계단까지 보행거리를 얼마 이하로 해야 하는가?

  1. 10m
  2. 20m
  3. 30m
  4. 40m
(정답률: 45%)
  • 건물 내부에서는 화재 발생 시 피난하기 위해 직통계단을 이용해야 한다. 따라서 거실의 어느 부분에서든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가는 직통계단까지의 보행거리는 최대 30m 이하여야 한다. 이는 인명안전에 관한 법률에서 규정한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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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방염성능이 있는 커텐, 실내장식물 등을 사용하여야 하는 특수장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아파트를 제외한 건축물로서 층수가 11층이상인 것
  2. 일반숙박시설
  3. 노래연습장
  4. 수영장
(정답률: 65%)
  • 수영장은 방염성능이 필요하지 않은 공간으로서 물과 젖은 바닥 등이 있기 때문에 방염성능이 있는 재질을 사용해도 물에 젖어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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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로마시대의 주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판사(Pansa)의 주택같은 부유층의 도시형 주거는 주로 보도에 면하여 있었다.
  2. 인술라(insula)에는 일반적으로 난방시설과 개인목욕탕이 설치되었다.
  3. 인술라(insula)의 1층은 상점으로 사용되었으며, 위층은 아파트로 각각의 계단을 통해 올라가게 되어 있었다.
  4. 타블리눔(tablinum)은 가족의 중요문서나 조상 등이 보관되어 있는 곳이였다.
(정답률: 45%)
  • 인술라(insula)에는 일반적으로 난방시설과 개인목욕탕이 설치되었다. (옳은 설명)

    인술라(insula)는 로마시대의 다중주택이었으며, 일반적으로 1층은 상점으로 사용되었고, 위층은 아파트로 각각의 계단을 통해 올라가게 되어 있었습니다. 판사(Pansa)의 주택같은 부유층의 도시형 주거는 주로 보도에 면하여 있었습니다. 또한, 타블리눔(tablinum)은 가족의 중요문서나 조상 등이 보관되어 있는 곳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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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각층 관람석 바닥면적이 900 m2인 공연장의 출구에 관한사항 중 맞는 것은?

  1. 관람석으로부터 바깥쪽으로의 출구로 쓰이는 문은 안여닫이로 한다.
  2. 각 출구의 유효너비는 1.2m이상으로 한다.
  3. 각층별 출구의 유효너비 합계는 5.4m이상이다.
  4. 건축물의 바깥쪽으로의 주된 출구외에 보조출구 또는 비상구를 2개소 이상 설치하여서는 안된다.
(정답률: 27%)
  • 정답은 "각층별 출구의 유효너비 합계는 5.4m이상이다." 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출구의 유효너비는 인원이 대피할 수 있는 너비를 의미한다. 따라서 출구의 유효너비는 출구 문의 폭과 문 앞의 공간의 너비를 합한 것이다. 이 문제에서는 각 출구의 유효너비를 1.2m 이상으로 하고, 각층별 출구의 유효너비 합계를 5.4m 이상으로 하라고 되어 있다. 이는 대규모 공연장에서 대규모 인원이 대피할 수 있도록 출구의 너비를 충분히 확보하기 위한 기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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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의 설명중 부적당한 것은 어느 것인가?

  1. 립볼트는 영국 더럼(Durham)성당에서 사용되었다.
  2. 로마네스크 건축물은 프라잉버트리스를 사용하여 건물의 고층화를 추구하였다.
  3. 프라잉 버트리스는 파리에 위치한 노틀담성당에서 사용되었다.
  4. 포인트 아치는 장식적인 면 뿐만아니라 구조적인 장점을 동시에 가지고있다.
(정답률: 28%)
  • "로마네스크 건축물은 프라잉버트리스를 사용하여 건물의 고층화를 추구하였다."가 부적당하다. 로마네스크 건축물은 일반적으로 수평적인 구조를 가지며, 프라잉버트리스는 고층화를 추구하는 고전주의 건축 양식에서 사용된다. 따라서 로마네스크 건축물에서는 프라잉버트리스가 사용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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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의 스프링클러 설치기준에 해당되는 건축물은?

  1. 호텔
  2. 병원
  3. 사무소
  4. 아파트
(정답률: 44%)
  • 이 건축물은 다층주택인 아파트이며, 스프링클러 설치는 다층주택의 안전을 위한 법적 규정이기 때문입니다. 호텔, 병원, 사무소도 스프링클러 설치가 필요한 건축물이지만, 이 문제에서는 다층주택 중에서 아파트가 정답으로 주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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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보강블록조에 테두리보(Wall Girder)를 설치하는 이유와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가로철근의 정착을 위해서
  2. 분산된 벽체를 일체화시키기 위해서
  3. 횡력에 의한 벽체의 수직균열을 막기 위해서
  4. 집중하중을 직접 받는 블록을 보강하기 위해서
(정답률: 35%)
  • 테두리보는 보강블록조의 가로철근을 고정시켜 분산된 벽체를 일체화시키고, 횡력에 의한 벽체의 수직균열을 막기 위해 설치됩니다. 따라서 "분산된 벽체를 일체화시키기 위해서"와 "횡력에 의한 벽체의 수직균열을 막기 위해서"가 가장 관련이 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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