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건축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3-07)

실내건축산업기사
(2004-03-0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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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실내디자인론

1. 현대 실내디자이너의 역할로서 가장 적당한 것은?

  1. 내부공간의 설계만을 담당한다.
  2. 모든 실내디자인은 디자이너의 입장에서 고려되고 계획되어져야 한다.
  3. 기초원리와 재료들에 대한 지식과 함께 대인관계의 기술도 알아야 한다.
  4. 실내디자이너는 건축공정을 제외한 실내구조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정답률: 69%)
  • 정답은 "기초원리와 재료들에 대한 지식과 함께 대인관계의 기술도 알아야 한다."이다. 이유는 실내디자이너는 단순히 내부공간의 설계만을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의 대인관계를 유지하며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또한, 실내디자인은 재료와 기초원리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며, 건축공정을 제외한 실내구조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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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은행의 영업카운터의 전체 높이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700∼800mm
  2. 500∼650mm
  3. 600∼700mm
  4. 1000∼1050mm
(정답률: 42%)
  • 은행의 영업카운터는 일반적으로 대중이 많이 이용하는 공간이므로, 대다수의 사람들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높이가 적합합니다. 일반적으로 성인 남성의 평균 키는 170cm, 여성의 평균 키는 157cm 정도이며, 이를 고려하여 영업카운터의 높이를 설정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대다수의 사람들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높이는 1000∼1050mm 정도가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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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주택의 실내공간 중 가족의 휴식, 대화, 단란한 공동생활의 중심이 되는 곳은?

  1. 거실
  2. 주방
  3. 침실
  4. 응접실
(정답률: 96%)
  • 거실은 가족이 모여 휴식하고 대화하며 공동생활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주방은 요리와 식사를 위한 공간이고, 침실은 개인적인 휴식과 수면을 위한 공간입니다. 응접실은 손님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가족의 휴식과 공동생활의 중심이 되는 거실과는 목적과 역할이 다릅니다. 따라서, 주택의 실내공간 중 가족의 휴식, 대화, 단란한 공동생활의 중심이 되는 곳은 "거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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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공간을 구성하는 수평적 요소로 물체의 무게와 움직임을 안전하게 지탱해주는 것은?

  1. 계단
  2. 반자
  3. 벽면
  4. 바닥
(정답률: 82%)
  • 바닥은 공간을 구성하는 수평적 요소 중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물체의 무게와 움직임을 안전하게 지탱해주기 때문에 건물이나 집을 지을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또한 바닥은 우리가 걷거나 뛰어다니는 등 일상적인 생활에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바닥은 공간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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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채광을 조절하는 일광 조절장치와 관련이 없는 것은?

  1. 루버(louver)
  2. 커튼(curtain)
  3. 베니션블라인드(venetain blind)
  4. 디퓨져(diffuser)
(정답률: 87%)
  • 일광 조절장치는 채광을 조절하여 실내의 적절한 조도를 유지하는데 사용되는데, 디퓨져는 채광을 조절하는 것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디퓨져는 조명 등에서 발생하는 불균일한 빛을 균일하게 분산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디퓨져는 일광 조절장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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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실내디자인 프로세스에 관한 도표 중 빈 사각형 안에 들어가야 할 내용은?

  1. 제작, 시공
  2. 분석
  3. 조건설정
  4. 프로그래밍
(정답률: 40%)
  • 실내디자인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해당 공간의 특징과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해야 합니다. 따라서 빈 사각형 안에는 "분석"이 들어가야 합니다. 이를 통해 디자인의 방향성을 설정하고, 제작과 시공에 필요한 조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은 디자인의 구체화 단계에서 필요한 작업이므로, 분석 이후에 이어지는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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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조명의 배광방식에 의한 분류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직접조명 - 눈부심이 일어나기 쉽고 균등한 조도분포를 얻기 힘들다.
  2. 반직접조명 - 60~90% 광량이 직접 표면을 향하여 아래로 비추고 적은 양의 빛이 위쪽의 천장면으로 향한다.
  3. 간접조명 - 조명의 효율이 적고 보수유지가 어려워 비경제적이다.
  4. 반간접조명 - 직접조명과 간접조명을 함께 사용하는 것으로 조명이 모든 방향으로 균등하게 배분된다.
(정답률: 30%)
  • 반간접조명 - 직접조명과 간접조명을 함께 사용하는 것으로 조명이 모든 방향으로 균등하게 배분된다. 이 설명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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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치수계획에 있어 적정치수를 설정하는 방법으로 최소치 +α , 최대치-α 목표치 ±α 가 있는데, 이때 α 는 적정치수를 끌어내기 위한 어떤 치수인가?

  1. 기본치수
  2. 조정치수
  3. 유동치수
  4. 가능치수
(정답률: 71%)
  • α는 조정치수이다. 조정치수는 제품의 기본치수에 대한 오차를 보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치수로, 제품의 기본치수와 조정치수를 합산하여 적정치수를 설정한다. 따라서 최소치 +α, 최대치-α, 목표치 ±α로 설정된 적정치수는 기본치수와 조정치수의 합으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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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디자인 요소의 개념 중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점은 위치만 가진 무차원의 추상개념이다.
  2. 선은 모든 조형의 최초의 요소로 규정된다.
  3. 평면이란 완전히 평평한 면을 말하는데 이는 선들이 교차함으로써 이루어진다.
  4. 3차원의 형상은 직교식 선형체와 비직교식 선형체, 그리고 이 양자의 복합적 구조로 나눌 수 있다.
(정답률: 58%)
  • 선은 모든 조형의 최초의 요소로 규정된다는 개념이 적당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디자인 분야에서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개념이 아니며, 디자인 요소 중 하나로만 간주됩니다. 이유는 선이 다른 요소들과 함께 사용되어야 비로소 의미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선과 평면, 선과 색상, 선과 질감 등의 조합으로 디자인 요소가 완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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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의 게슈탈트 이론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접근성: 보다 더 가까이 있는 2개 이상의 시각요소들은 패턴이나 그룹으로 지각될 가능성이 크다.
  2. 연속성: 창호의 완자살이 좋은 예이다.
  3. 유사성: 형태, 규모, 색채, 질감이 완전히 다르더라도 접근성에 의해 하나의 패턴으로 지각된다.
  4. 폐쇄성: 패쇄된 형태는 패쇄되지 않은 형태보다 시각적으로 더 안정감이 있다.
(정답률: 38%)
  • "유사성: 형태, 규모, 색채, 질감이 완전히 다르더라도 접근성에 의해 하나의 패턴으로 지각된다." 이 설명은 옳은 것이다. 이는 게슈탈트 이론에서 유사한 시각적 요소들이 함께 그룹화되어 하나의 패턴으로 인식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크기가 다른 원들이 하나의 그룹으로 묶여 있는 경우, 이들은 크기가 다르더라도 하나의 패턴으로 인식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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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리듬과 연계를 갖는 디자인의 원리는?

  1. 균제
  2. 대칭
  3. 대조
  4. 반복
(정답률: 90%)
  • 리듬과 연계를 갖는 디자인의 원리는 "반복"이다. 이는 동일한 패턴이나 요소를 일정한 간격으로 반복하여 일관성 있는 디자인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이를 통해 시각적인 안정감과 조화를 느끼게 하며, 디자인의 일관성과 통일성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반복을 통해 강조하고자 하는 요소를 강조할 수 있으며, 디자인의 전체적인 구성을 간결하고 명확하게 만들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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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거실의 가구 배치 형식에서 서로 직각이 되도록 연결 배치하여 시선이 마주치지 않아 안정감이 있게 하는 배치 형태는?

  1. 대면형
  2. 코너형
  3. U자형
  4. 복합형
(정답률: 73%)
  • 코너형은 가구를 서로 직각이 되도록 연결하여 배치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시선이 마주치지 않아 안정감이 있게 느껴집니다. 또한,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서 인기 있는 배치 형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코너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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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디오라마 전시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연속적인 주제를 시간적인 연속성을 가지고 선형으로 연출하는 전시 방법이다.
  2. 천장과 벽면을 따라 전시하지 않고 주로 전시물의 입체물을 중심으로 독립된 전시공간에 배치하는 방법이다.
  3. 전시물을 동일한 크기의 공간에 규칙적으로 반복하여 배치하는 방법이다.
  4. 일정한 한정 공간속에서 배경 스크린과 실물의 종합 전시를 동시에 연출하여 현장감을 살리는 방법이다.
(정답률: 69%)
  • 디오라마 전시방법은 일정한 한정 공간속에서 배경 스크린과 실물의 종합 전시를 동시에 연출하여 현장감을 살리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배경과 실물을 조화롭게 배치하여 관람객이 그 속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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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실내공간계획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점은?

  1. 조명스케일
  2. 가구스케일
  3. 공간스케일
  4. 인체스케일
(정답률: 88%)
  • 인체스케일은 사람의 체형과 움직임을 고려하여 공간을 계획하는 것으로, 실내공간의 사용성과 편의성을 높이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인체스케일을 고려하지 않으면 사용자들이 불편하고 불안한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공간의 기능성과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내공간계획에서는 인체스케일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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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실내디자인의 기본 원리 중 인간의 주의력에 의해 감지되는 시각적 무게의 평형상태를 뜻하는 가장 일반적인 미학은?

  1. 균형
  2. 리듬
  3. 비례
  4. 변화
(정답률: 78%)
  • 인간의 눈은 시각적인 무게를 느끼고, 이것이 균형적으로 배치되어 있으면 더욱 안정적이고 조화로운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실내디자인에서는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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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쇼원도우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쇼윈도우의 바닥높이는 진열되는 상품의 종류에 따라 고저를 결정하며 운동용구, 구두, 시계 및 귀금속은 높게 할 수록 좋다.
  2. 쇼윈도우는 상점 파사드의 일부분으로 통행인에게 상점의 특색이나 취급상품을 알리는 기능을 담당한다.
  3. 쇼윈도우의 눈부심을 방지하기 위해 외부측에 차양을 설치하여 그늘을 만들어 준다.
  4. 쇼윈도우의 바닥면에 사용되는 재료는 상품의 색상과 재질의 특성에 따라 달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답률: 72%)
  • "쇼원도우"라는 용어 자체가 옳지 않은 표현이므로, 모든 설명이 틀린 것이다. 정확한 용어는 "쇼윈도우"이며, 쇼윈도우의 바닥높이는 진열되는 상품의 종류에 따라 고저를 결정하며, 높게 할수록 상품의 눈길을 더 잘 끌어낼 수 있다. 쇼윈도우는 상점 파사드의 일부분으로 통행인에게 상점의 특색이나 취급상품을 알리는 기능을 담당하며, 눈부심 방지를 위해 외부측에 차양을 설치하여 그늘을 만들어 줄 수 있다. 또한, 쇼윈도우의 바닥면에 사용되는 재료는 상품의 색상과 재질의 특성에 따라 달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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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프로젝트의 발생범주를 실내공간의 사용목적별로 분류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1. 전시목적공간 : 박물관, 미술관, 기업홍보관
  2. 위락목적공간 : 호텔, 유스호스텔, 휴양콘도미니엄
  3. 집회목적공간 : 컨벤션홀, 예식장
  4. 교육목적공간 : 유치원, 연구소, 도서관
(정답률: 45%)
  • 위락목적공간은 프로젝트 발생 범주가 아니라 사용목적으로 분류한 것이므로 옳지 않은 것이다. 호텔, 유스호스텔, 휴양콘도미니엄은 모두 숙박시설로 분류되며, 이는 프로젝트 발생 범주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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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실내디자인 요소에 관한 설명 중 부적당한 것은?

  1. 베이윈도우(bay window)는 바닥부터 천장까지 닿는 커다란 창들을 통칭하는 것이다.
  2. 브라인드(blind)는 일조, 조망과 시각차단을 조정하는 기계적인 창가리개이다.
  3. 드레이퍼리(drapery)는 창문에 느슨하게 걸려 있는 무거운 커튼으로 장식적인 목적으로 이용된다.
  4. 플러쉬도어(flush door)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목재문을 말한다.
(정답률: 29%)
  • 정답: "베이윈도우(bay window)는 바닥부터 천장까지 닿는 커다란 창들을 통칭하는 것이다." - 베이윈도우는 일반적으로 벽면에서 앞으로 돌출된 창문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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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실내디자이너의 역할과 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실내디자이너는 공간구성에 필요한 모든 기술과 도구를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2. 실내디자이너는 건물 내부와 가구 디자인, 배치를 계획하고 감독한다.
  3. 실내디자이너는 사용자의 생활방식에 적합한 분위기로 창조해야 한다.
  4. 실내디자이너는 공사의 전(全)공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정답률: 75%)
  • "실내디자이너는 공간구성에 필요한 모든 기술과 도구를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실내디자이너는 모든 기술과 도구를 사용할 줄 알 필요는 없지만, 공간구성에 필요한 기술과 도구를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 문장은 과장된 표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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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디자인의 원리 중 대비에 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1. 모든 시각적 요소에 대하여 극적 분위기를 주는 상반된 성격의 결합에서 이루어진다.
  2. 디자인 대상의 전체에 미적 질서를 부여하는 것으로 모든 형식의 출발점이며 구심점이다.
  3. 제반요소를 단순화하여 실내를 조화롭게 하는 것이다.
  4. 저울의 원리와 같이 중심에서 양측에 물리적 법칙으로 힘의 안정을 구하는 현상이다.
(정답률: 76%)
  • 대비는 상반된 성격의 요소들을 결합하여 극적 분위기를 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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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인간공학

21. 육체적으로 태만해지는 온도는?

  1. 16℃
  2. 18℃
  3. 21℃
  4. 24℃
(정답률: 62%)
  • 인체의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일정한 체온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 체온은 보통 36.5℃ ~ 37.5℃ 정도이며, 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주변 온도가 일정 범위 내에 있어야 합니다. 이 범위를 체감온도라고 하는데, 이 온도가 24℃ 이하로 떨어지면 인체는 열을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게 되어 피로감이 느껴지고, 신진대사가 느려져 육체적으로 태만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24℃는 인체에게 적절한 온도 범위 내에서 가장 낮은 온도로, 이보다 낮아지면 육체적으로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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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PCCS의 톤분류 기호에서 '해맑은'에 해당되는 것은?

  1. p
  2. lt
  3. s
  4. v
(정답률: 24%)
  • "v"는 밝고 경쾌한 톤을 나타내는 분류 기호이며, "해맑은"은 밝고 상쾌한 느낌을 주는 표현이므로 "v"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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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색 중 중량감이 가장 가볍게 느껴지는 것은?

  1. 주황
  2. 노랑
  3. 연두
  4. 노란연두
(정답률: 65%)
  • 노랑은 다른 색에 비해 밝고 가벼운 색상이기 때문에 중량감이 가장 가볍게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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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문ㆍ스펜서의 색채조화론 내용과 맞지 않는 것은?

  1. 동등조화
  2. 윤성조화
  3. 유사조화
  4. 대비조화
(정답률: 74%)
  • 문ㆍ스펜서의 색채조화론에서 윤성조화는 나열된 다른 세 가지 요소들과는 다른 개념으로, 색채의 밝기와 채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색조를 조화롭게 조합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윤성조화는 문ㆍ스펜서의 색채조화론 내용과 맞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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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손으로 누르는 버튼(Button)은 다음 중 어느 것이 가장 적합한가?

(정답률: 64%)
  • ""이 가장 적합하다. 이유는 버튼의 크기와 모양이 다른 버튼들보다 더욱 명확하고 뚜렷하기 때문이다. 또한, 버튼의 색상이 눈에 더 잘 띄어서 사용자가 쉽게 찾아서 누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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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상품에 있어서 색의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사람의 시선을 끌고 손님을 정착시키는데 큰 역할을 한다.
  2. 상품에 대한 이미지를 전달한다.
  3. 소비자에게 상품을 기호에 따라 쉽게 선택할 수 있게 한다.
  4. 분산효과를 주어 부드러운 분위기를 높인다.
(정답률: 81%)
  • 색의 역할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분산효과를 주어 부드러운 분위기를 높인다." 이다. 이는 색이 상품의 분위기나 느낌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색이 상품에 대한 이미지를 전달하거나 손님을 끌어들이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지만, 분위기나 느낌을 전달하는 역할은 다른 보기들과는 조금 다르다. 색이 부드러운 분위기를 전달하면 소비자들은 그 상품을 더욱 편안하고 안정적인 것으로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분산효과를 주어 부드러운 분위기를 높이는 것은 상품의 인기를 높이는 데에 큰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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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명소시에서 암소시로 이행할 때 붉은 색은 어둡게 되고 녹과 청색은 상대적으로 밝게 보이는 현상을 발견한 사람은?

  1. 먼셀
  2. 오스트발트
  3. 프르킨예
  4. 영.헬름홀쯔
(정답률: 64%)
  • 프르킨예는 색상 인지에 대한 연구를 하다가, 명소시에서 암소시로 이행할 때 붉은 색은 어둡게 되고 녹과 청색은 상대적으로 밝게 보이는 현상을 발견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이를 "프르킨예 효과"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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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그림의 인체골격중 팔 부분의 명칭을 A, B, C의 순서에 맞게 배열된 것은?

  1. 견봉돌기 - 상박골상과 - 장골
  2. 상박골상과 - 척골 - 장골
  3. 상박 - 척골 - 장골
  4. 견봉돌기 - 척골 - 장골
(정답률: 22%)
  • A는 상완골의 견봉돌기, B는 상완골의 상박골상과, C는 장골이다. 이유는 그림에서 A는 상완골의 견봉돌기를 나타내고, B는 상완골의 상박골상과를 나타내며, C는 장골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따라서 "견봉돌기 - 상박골상과 - 장골"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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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자동차 디자인을 예로 들때 인간공학과 직접적으로 결부되는 부분은?

  1. 자동차의 성능
  2. 자동차의 재질
  3. 자동차의 가격
  4. 자동차의 조작성
(정답률: 57%)
  • 자동차의 조작성은 인간공학과 직접적으로 결부되는 부분입니다. 인간공학은 인간의 물리적, 심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제품을 디자인하는 학문이며, 자동차의 조작성은 운전자가 자동차를 조작하는 과정에서 인체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운전자의 시야를 가리지 않도록 승객 좌석이나 뒷좌석의 머리걸이가 너무 높거나 낮지 않도록 디자인하거나, 운전자의 편의를 위해 조작 버튼이나 레버의 위치를 적절하게 배치하는 등의 디자인 요소가 인간공학적인 측면에서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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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색채의 감각에서 시간은 길게 느껴지고 속도는 반대로 빨리 움직이는 것 같은 색은?

  1. 황색계열
  2. 적색계열
  3. 녹색계열
  4. 청색계열
(정답률: 54%)
  • 색채의 감각에서 시간이 길게 느껴지는 것은 색의 파장이 길어져서 더 오래 유지되는 색이고, 속도가 빨리 움직이는 것은 파장이 짧아서 빠르게 변하는 색입니다. 적색계열은 파장이 길어서 시간이 길게 느껴지는 동시에, 파장이 짧아서 빠르게 움직이는 색으로서 두 가지 모두를 겸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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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색명법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색명이란 색이름에 의하여 색을 표시하는 표색의 일종이다.
  2. 색명은 정량적이고 정확하게 색을 나타낼 수 있다.
  3. 숫자나 기호보다 색감을 잘 표현하며 부르기 쉽다.
  4. 색명은 크게 관용색명과 계통색명으로 나눈다.
(정답률: 47%)
  • 잘못된 설명은 "색명은 정량적이고 정확하게 색을 나타낼 수 있다."가 아닌 "색명은 숫자나 기호보다 색감을 잘 표현하며 부르기 쉽다."이다. 색명은 일반적으로 주관적이며, 사람마다 다르게 느낄 수 있는 색을 표현하기 때문에 정량적이고 정확한 표현은 어렵다. 그러나 색명은 일반적으로 색을 부르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방법이기 때문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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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망막이 자극을 받은 후에도 시신경의 흥분이 남아있는 현상은 무엇인가?

  1. 단일상
  2. 이중상
  3. 잔상
  4. 허상
(정답률: 84%)
  • 망막이 자극을 받은 후에도 시신경의 흥분이 남아있는 현상은 "잔상"이다. 이는 망막에서 받은 자극이 시신경으로 전달되는 시간이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발생한다. 따라서 망막에서의 자극이 끝난 후에도 시신경에서 일정 시간 동안 흥분이 유지되어 잔상이 생기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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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같은 물체색이라도 조명에 따라 다르게 보이는 현상은?

  1. 분광특성
  2. 연색성
  3. 색순응
  4. 등색성
(정답률: 56%)
  • 같은 물체색이라도 조명의 색온도나 강도에 따라 색상이 달라지는 현상을 연색성이라고 합니다. 이는 물체가 받는 빛의 파장 분포가 변화하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빛의 파장 분포가 변화하면 물체가 반사하는 색상도 변화하게 됩니다. 따라서 같은 물체라도 다른 조명에서는 다른 색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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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실내를 일률적으로 밝히는 조명방법으로 눈의 피로가 적어져서 사고나 재해가 적어지는 조명법은?

  1. 직접조명
  2. 간접조명
  3. 전반조명
  4. 국부조명
(정답률: 18%)
  • 전반조명은 실내를 일률적으로 밝히는 조명 방법으로, 공간 전체를 균일하게 밝히기 때문에 눈의 피로가 적어지고 사고나 재해가 적어지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직접조명", "간접조명", "국부조명"보다는 전반조명이 더 적합한 조명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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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운동형태를 묘사할 때 구부리거나 몸의 부분 사이의 각도를 줄이는 것은?

  1. 유착(flexion)
  2. 확장(extension)
  3. 외전(abduction)
  4. 내전(adduction)
(정답률: 40%)
  • 유착은 관절을 구부리거나 몸의 부분 사이의 각도를 줄이는 운동 형태를 묘사할 때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예를 들어, 팔꿈치를 구부리는 것이나 무릎을 굽히는 것은 유착 운동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유착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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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색 중 감법혼색의 2차 색은?

  1. 마젠타(Magenta)
  2. 녹색(Green)
  3. 노랑(Yellow)
  4. 시안(Cyan)
(정답률: 45%)
  • 감법혼색은 빨강, 초록, 파랑의 3가지 기본색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2차 색은 이 기본색 중 2가지를 혼합하여 만든 색을 말합니다. 따라서 녹색은 빨강과 초록을 혼합하여 만든 색으로, 감법혼색의 2차 색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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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음을 완전하게 흡수하는 1 평방 피트(feet)의 표면에 상당하는 음향흡수 단위는?

  1. sone
  2. cycle
  3. sabine
  4. dyne
(정답률: 47%)
  • 음향흡수 단위는 공간이나 재질의 음향흡수 능력을 나타내는 단위이다. 1 평방 피트의 표면에 상당하는 음향흡수 단위는 "sabine" 이다. 이는 독일의 공학자인 Wallace Clement Sabine의 이름에서 따온 것으로, 공간이나 재질의 음향흡수 능력을 측정하는 데 널리 사용된다. "sone"은 소리의 강도를 나타내는 단위이고, "cycle"은 주파수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dyne"은 힘의 단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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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그림 중 조명의 가장 적합한 위치는?

(정답률: 60%)
  • 정답은 ""이다. 이유는 조명이 물체의 위쪽에서 비추면 그림자가 아래쪽으로 생기기 때문에 물체의 형태와 크기가 왜곡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조명은 물체의 측면에서 비추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는 물체의 측면에서 비추고 있으므로 가장 적합한 위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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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귀에 들어오는 음이 여러가지일 때 어떤 음이 다른 음을 들리지 않게 하는 작용은?

  1. 가현작용
  2. 엄폐작용
  3. 방음작용
  4. 절연작용
(정답률: 44%)
  • 귀에 들어오는 여러 가지 음 중에서 특정한 음을 듣기 위해서는 그 음을 제외한 다른 음을 차단해야 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작용이 엄폐작용입니다. 엄폐작용은 소리를 차단하여 들리지 않게 하는 작용으로, 소리를 막는 재료나 방법을 사용하여 소리를 차단합니다. 따라서, 귀에 들어오는 여러 가지 음 중에서 특정한 음을 듣기 위해서는 엄폐작용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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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오스트발트 색채 조화론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무채색 단계에서 같은 간격으로 선택한 배색은 조화 된다.
  2. 등색상 3각형의 아래쪽 사변에 평행한 선상의 색들은 조화된다.
  3. 등색상 3각형의 위쪽 사변에 평행한 선상의 색들은 조화된다.
  4. 색상 일련번호의 차가 8-9일 때 유사색 조화가 생긴다.
(정답률: 54%)
  • "색상 일련번호의 차가 8-9일 때 유사색 조화가 생긴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오스트발트 색채 조화론에서는 색상 일련번호의 차가 4-5일 때 유사색 조화가 생긴다는 것이 올바른 설명입니다. 이는 인접한 색상들이 서로 유사한 색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조화롭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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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건축재료

41. 실적률이 큰 골재를 사용한 콘크리트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시멘트 페이스트량이 적게 든다.
  2. 건조수축률이 증가한다.
  3. 투수성과 흡습성이 감소된다.
  4. 내구성과 마모저항이 증대된다.
(정답률: 32%)
  • "건조수축률이 증가한다."가 틀린 설명이다. 골재가 크면 시멘트 페이스트량이 적어지기 때문에 건조수축률이 감소한다. 이는 콘크리트의 내구성과 마모저항을 증대시키며, 투수성과 흡습성이 감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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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시멘트의 비중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보통포틀랜드시멘트의 비중은 3.05~3.15 정도이다.
  2. 혼합시멘트의 비중은 보통포틀랜드시멘트의 비중보다 크며, 혼합재의 혼입량이 많아질수록 커진다.
  3. 시멘트는 풍화할수록 비중이 작아진다.
  4. 시멘트의 비중은 소성온도나 성분에 의하여 다르며, 르샤틀리에의 비중병으로 측정된다.
(정답률: 30%)
  • "시멘트는 풍화할수록 비중이 작아진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시멘트는 풍화에 영향을 받지 않는 물질이기 때문에 비중이 작아지지 않습니다.

    혼합시멘트의 비중이 보통포틀랜드시멘트의 비중보다 크며, 혼합재의 혼입량이 많아질수록 비중이 커지는 이유는 혼합재가 시멘트보다 비중이 작기 때문입니다. 혼합재가 많이 혼합될수록 시멘트와 혼합재의 평균 비중이 커지기 때문에 혼합시멘트의 비중도 커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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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도장공사에서 초벌도료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피도면과의 부착성을 높이고, 재벌, 정벌 칠하기 작업이 좋도록 만드는 것이 초벌도료이다.
  2. 철재면 초벌도료는 방청도료이다.
  3. 콘크리트, 모르타르 벽면에는 유성페인트로 초벌칠을 한다.
  4. 목재면의 초벌도료는 목재면의 흡수성을 막고, 부착성을 증진시키고, 아울러 수액이나 송진등의 침출을 방지한다.
(정답률: 67%)
  • "콘크리트, 모르타르 벽면에는 유성페인트로 초벌칠을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콘크리트, 모르타르 벽면에는 유성페인트가 아닌, 콘크리트용 페인트나 벽돌용 페인트 등의 특수한 페인트를 사용하여 초벌칠을 합니다. 이는 콘크리트나 모르타르의 표면 특성에 맞게 부착성과 내구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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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미장재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소석회는 흙손에 의한 시공성을 개선하기 위해 풀재를 혼입하여 시공하나, 돌로마이트 플라스터는 풀재를 사용하지 않고 바름벽을 시공할 수 있다.
  2. 고온소성의 무수석고를 이용한 킨즈시멘트는 경화속도는 느리지만 강도가 높다.
  3. 석고플라스터는 경화ㆍ건조시 치수 안정성과 뛰어난 내화성을 가지고 있다.
  4. 미장재료로서의 시멘트는 기타 미장재료용 결합재료와 비교하여 작업성이 나쁘다.
(정답률: 13%)
  • 정답은 "미장재료로서의 시멘트는 기타 미장재료용 결합재료와 비교하여 작업성이 나쁘다."이다.

    고온소성의 무수석고를 이용한 킨즈시멘트는 경화속도가 느리지만 강도가 높은 이유는 고온에서 소성되어 결합력이 강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건축물의 구조물에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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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구리와 주석을 주체로 한 합금으로 건축장식철물 또는 미술공예 재료에 사용되는 것은?

  1. 황동
  2. 청동
  3. 브리키
  4. 스테인레스강
(정답률: 44%)
  • 청동은 구리와 주석을 주성분으로 하는 합금으로, 건축장식철물이나 미술공예 재료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청동"이 정답입니다. 황동은 구리와 아연을 주성분으로 하는 합금이며, 브리키는 구리와 아연, 납 등을 주성분으로 하는 합금입니다. 스테인레스강은 철과 크롬, 니켈 등을 주성분으로 하는 합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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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급경성으로 내알칼리성 등의 내화학성이나 접착력이 크고 내수성이 우수한 접착제로 금속, 석재, 도자기, 글라스, 콘크리트, 플라스틱재등의 접착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것은?

  1. 요소수지 접착제
  2. 에폭시수지 접착제
  3. 아크릴수지 접착제
  4. 비닐수지 접착제
(정답률: 64%)
  • 에폭시수지 접착제는 내알칼리성이나 내화학성이 뛰어나며, 접착력과 내수성이 우수하여 다양한 재질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화제와 혼합하여 사용하므로 강한 접착력과 내구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금속, 석재, 도자기, 글라스, 콘크리트, 플라스틱재 등의 다양한 재질에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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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돌로마이트에 화강석 부스러기, 색모래, 안료 등을 섞어 정벌바름하고 충분히 굳지 않은 때에 표면에 거친솔, 얼레빗등으로 긁어 거친면으로 마무리하는 것으로 일종의 인조석바름은?

  1. 러프코트
  2. 섬유벽
  3. 리신바름
  4. 테라조 현장바름
(정답률: 39%)
  • 리신바름은 돌로마이트에 부스러기와 안료 등을 섞어 정벌바름한 후 거친면으로 마무리하는 인조석바름 기술이다. 다른 보기인 러프코트는 건축물 외벽의 표면을 거친 상태로 마무리하는 기술, 섬유벽은 건축물 외벽에 섬유소재를 사용하여 마감하는 기술, 테라조 현장바름은 현장에서 바로 인조석을 제작하여 마감하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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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재료의 특성을 잘못 설명한 것은?

  1. 열가소성 수지는 가열하면 연화된다.
  2. 강화유리는 망입유리를 말한다.
  3. 합판은 함수율 변화에 의한 신축변형이 적고 방향성이 없다.
  4. 합성수지도료는 일반적으로 내알카리성이 우수하다.
(정답률: 52%)
  • 강화유리는 망입유리를 말하지 않는다. 강화유리는 열처리를 통해 내구성과 강도를 높인 유리로, 망입유리는 표면에 굴곡이 있는 유리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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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점토 및 점토제품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건축용 점토제품의 소성색은 철화합물, 망간화합물, 소결상황, 소성온도에 따라 달라진다.
  2. 화학성분 중 규산의 비율이 높은 경우 산에 대한 저항성이 증가한다.
  3. 3% 이상의 흡수율을 갖는 석기질과 도기질은 동해를 일으키기 쉬우므로 외부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4. 과소벽돌은 견고하기 때문에 일반 구조용 재료로 적당하다.
(정답률: 46%)
  • "과소벽돌은 견고하기 때문에 일반 구조용 재료로 적당하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과소벽돌은 과소한 소성온도로 제작되어 내부 구조가 불완전하고 약하기 때문에 구조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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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KS에 규정된 1종 포틀랜드 시멘트의 4주 압축강도는?

  1. 180kgf/cm2 이상
  2. 210kgf/cm2 이상
  3. 290kgf/cm2 이상
  4. 330kgf/cm2 이상
(정답률: 32%)
  • KS에 규정된 1종 포틀랜드 시멘트의 4주 압축강도는 290kgf/cm2 이상이다. 이는 시멘트가 충분히 강하고 내구성이 있어야 건축물 등을 지탱할 수 있기 때문이다. 180kgf/cm2 이상이나 210kgf/cm2 이상은 너무 낮은 강도이며, 330kgf/cm2 이상은 과도한 강도를 요구하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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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목재 가공품 중 판재와 각재를 섬유방향으로 접착하여 만든 것으로 보, 기둥, 아치, 트러스 등의 구조부재로도 사용되는 것은?

  1. 합판
  2. 집성목재
  3. 파티클 보드
  4. 코펜하겐 리브
(정답률: 25%)
  • 집성목재는 섬유방향으로 접착된 판재와 각재로 만들어진 목재 가공품으로, 구조부재로 사용될 때 높은 강도와 안정성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기둥, 아치, 트러스 등의 구조부재로 많이 사용됩니다. 합판은 여러 장의 나무 판자를 접착하여 만든 것이며, 파티클 보드는 나무 파티클을 압축하여 만든 것입니다. 코펜하겐 리브는 목재 가공품 중 하나로, 나무 판자를 교차로 적층하여 만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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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알루미늄의 성질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알칼리에 대하여 강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
  2. 압연, 인발 등의 가공성이 좋다.
  3. 내화성이 적다.
  4. 연질이기 때문에 손상되기 쉽다.
(정답률: 52%)
  • 알루미늄은 알칼리에 대하여 강한 성질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오히려 알루미늄은 산성에 대해 민감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알루미늄이 산화되면서 알루미늄 산화물로 변하며, 이 산화물이 산성과 반응하여 용해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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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의 천장, 내벽마감재의 보드 중 내습성은 좋지 않지만 방화성과 차음성이 우수한 것은?

  1. 석고보드
  2. 플라스틱보드
  3. 섬유판
  4. 파티클보드
(정답률: 50%)
  • 석고보드는 내습성은 좋지 않지만 방화성과 차음성이 우수한 보드이다. 이는 석고보드가 불이나 소음을 잘 막아주기 때문이다. 반면에 플라스틱보드와 파티클보드는 내습성이 우수하지만 방화성과 차음성이 좋지 않다. 섬유판은 내습성과 방화성이 우수하지만 차음성은 좋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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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FRP(fiber reinforced plastics)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내약품성이 우수하다.
  2. 투광성이 우수하다.
  3. 비강도가 적다.
  4. 욕조, 정화조 등에 사용된다.
(정답률: 30%)
  • FRP는 fiber reinforced plastics의 약자로, 섬유 강화 플라스틱을 의미한다. 이는 플라스틱에 강화 섬유를 혼합하여 강도와 내구성을 높인 재료이다. 따라서 "비강도가 적다"는 설명은 틀린 설명이다. FRP는 욕조, 정화조 등에 사용되며 내약품성과 투광성이 우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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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콘크리트의 중성화에 관한 설명으로서 틀린 것은?

  1. pH가 10.0 정도의 알칼리성인 콘크리트가 pH 7.0 정도의 중성을 띠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2. 콘크리트의 중성화는 주로 공기중의 이산화탄소 침투에 기인하는 것이다.
  3. 중성화가 진행되어도 콘크리트의 강도는 거의 변화가 없으나, 중성화되면 철근이 부식하기 쉽게 된다.
  4. 콘크리트의 중성화에 미치는 요인으로 물시멘트비, 시멘트와 골재의 종류, 혼화재료의 유무 등이 있다.
(정답률: 18%)
  • "pH가 10.0 정도의 알칼리성인 콘크리트가 pH 7.0 정도의 중성을 띠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콘크리트의 중성화는 pH가 7.0 정도의 중성으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pH가 12.5 정도의 강한 알칼리성에서 pH가 9.5 정도의 약한 알칼리성으로 돌아가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콘크리트 내부의 칼슘화합물이 이산화탄소와 반응하여 카르보네이트로 변화되는 과정에서 일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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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경질섬유판의 성질에 관한 기술 중 틀린 것은?

  1. 가로· 세로의 신축이 거의 같으므로 비틀림이 적다.
  2. 표면이 평활하고 비중이 0.7 이하이며 경도가 크다.
  3. 구멍뚫기, 본뜨기, 구부림 등의 2차가공도 용이하다.
  4. 펄프를 접착제로 제판하여 양면을 열압건조시킨 것이다.
(정답률: 34%)
  • "표면이 평활하고 비중이 0.7 이하이며 경도가 크다."가 틀린 것이다. 경질섬유판은 비중이 1.4 이상으로 높은 편이며, 경도도 높아서 강한 압력에도 변형이 적다. 따라서, 경질섬유판은 표면이 평활하고 구멍뚫기, 본뜨기, 구부림 등의 2차가공이 용이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펄프를 접착제로 제판하여 양면을 열압건조시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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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실링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용도에 따라 금속용, 콘크리트용, 유리용 등으로 구분한다.
  2. 시공계절은 춘추 이외에 하기용, 동기용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3. 실링재의 선택에서 가용시간은 고려할 필요가 없다.
  4. 유동성에 따라 수직부위 사용과 수평부위 사용으로 분류할 수 있다.
(정답률: 77%)
  • "실링재의 선택에서 가용시간은 고려할 필요가 없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가용시간은 실링재의 사용 가능한 시간을 의미하며, 시공 후 일정 시간 이내에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실링재의 선택에서 가용시간을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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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목재 강도(强度)의 일반적 성질 중 옳지 않은 것은?

  1. 변재가 심재보다 강도가 작다.
  2. 비중이 큰 것이 강도가 크다.
  3. 가력방향이 섬유에 평행할 경우에 압축강도는 인장강도보다 크다.
  4. 압축강도는 옹이가 있으면 감소한다.
(정답률: 42%)
  • "가력방향이 섬유에 평행할 경우에 압축강도는 인장강도보다 크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오히려 반대이다. 목재의 섬유 구조 때문에 가력방향이 섬유에 평행할 경우 인장강도가 압축강도보다 크다. 이는 목재의 섬유가 인장력을 받는 것에 더 적합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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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화강암, 응회암, 사암의 3종류의 석재의 성질을 비교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응회암의 비중이 가장 크다.
  2. 화강암의 압축강도가 가장 크다.
  3. 사암의 흡수율이 가장 적다.
  4. 화강암의 내화성이 가장 크다.
(정답률: 39%)
  • 정답은 "화강암의 압축강도가 가장 크다." 이다.

    화강암은 실내 및 실외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건축용 석재로, 압축강도가 매우 높아서 건축물의 구조물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반면에 응회암은 비중이 가장 크기 때문에 중량이 많은 구조물에 사용되며, 사암은 흡수율이 적어서 물에 잠기지 않는 특성이 있어 건축물의 외벽재로 사용된다. 화강암은 또한 내화성이 뛰어나서 높은 온도에도 변형되지 않는 특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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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철물제품 중 목재 이음부의 긴결에 사용하는 것으로 전단력에 저항하여 강성을 높이는 것은?

  1. 볼트
  2. 꺾쇠
  3. 듀벨
  4. 띠쇠
(정답률: 73%)
  • 목재 이음부를 강하게 연결하기 위해서는 전단력에 저항할 수 있는 강성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하는 것이 등나무 모양의 단면을 가진 듀벨입니다. 듀벨은 목재 이음부에 끼워서 사용하며, 이음부를 강하게 연결하여 전단력에 저항하고 강성을 높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듀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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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건축일반

61. 벽돌조 건축에서 치장줄눈 형태별 용도 및 효과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평줄눈은 벽면이 깨끗할 때 사용하며 약한 음영을 나타낸다.
  2. 내민줄눈은 벽면이 고르지 않을 때 사용하며 줄눈의 효과가 확실하다.
  3. 오목줄눈은 면이 깨끗하지 않는 벽돌에 사용하며 질감을 깨끗하게 연출한다.
  4. 민줄눈은 벽돌의 형태가 고르지 않을 때 사용하며 순 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정답률: 42%)
  • 내민줄눈은 벽면이 고르지 않을 때 사용하는데, 이는 벽면의 고저차가 크거나 불규칙한 경우에 유용하다. 이 경우에는 평줄눈을 사용하면 정확한 수평을 잡기 어렵기 때문에 내민줄눈을 사용하여 줄눈의 효과를 확실하게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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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르네상스(Renaissance) 건축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고딕건축의 수평적인 요소를 탈피하고 수직적인 요소를 강조하였다.
  2. 르네상스건축은 로마양식의 돔(dome)을 많이 사용하였다.
  3. 르네상스란 다시 태어난다는 의미로 건축분야에서는 로마건축을 중심으로 전개된 건축양식이다.
  4. 대표적인 건축물 중 하나는 로마에 위치한 성베드로 대성당이다.
(정답률: 39%)
  • 정답은 "고딕건축의 수평적인 요소를 탈피하고 수직적인 요소를 강조하였다." 이다. 르네상스 건축은 고딕 건축과 달리 수직적인 요소를 강조하며 대각선, 타원 등의 기하학적인 도형을 사용하였다. 이는 로마 건축의 영향을 받았으며, 대표적인 예시로는 성피에트로 대성당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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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철골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수평력에 약하며 공사비가 저렴하다.
  2. 고열에 약하며 비내화적이다.
  3. 고층 및 경간(Span)이 넓은 건물에 적합하다.
  4. 철근콘크리트구조물에 비하여 중량이 가볍다.
(정답률: 60%)
  • 철골구조는 수평력에 약하며 공사비가 저렴하지 않다. 오히려 철골구조는 고층 및 경간이 넓은 건물에 적합하며 철근콘크리트구조물에 비하여 중량이 가볍다는 특징이 있다. 그러나 고열에 약하며 비내화적이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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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조적식구조의 벽에 설치하는 창, 출입구 등의 개구부 설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각 층의 대린벽으로 구획된 벽에서는 개구부 폭의 합계는 그 벽길이의 1/2 이하로 한다.
  2. 개구부와 바로 위에 있는 개구부와의 수직 거리는 최소 90㎝ 이상으로 한다.
  3. 폭이 1.8m를 넘는 개구부의 상부에는 철근콘크리트구조의 인방보를 설치한다.
  4. 개구부 상호간의 수평거리는 벽두께의 2배 이상으로 한다.
(정답률: 35%)
  • "개구부와 바로 위에 있는 개구부와의 수직 거리는 최소 90㎝ 이상으로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조적식구조의 벽에서는 개구부와 바로 위에 있는 개구부와의 수직 거리를 규정하는 규정이 없기 때문이다. 이 규정은 철근콘크리트구조의 벽에서만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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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철근콘크리트구조에서 철근과 콘크리트의 부착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콘크리트 압축강도가 클수록 크다.
  2. 원형철근이 이형철근보다 약하다.
  3. 콘크리트의 부착력은 철근의 주장에 비례한다.
  4. 철근의 인장강도가 클수록 크다.
(정답률: 30%)
  • "원형철근이 이형철근보다 약하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철근의 인장강도가 클수록 부착력이 크다는 이유는, 인장강도가 높을수록 철근이 끌리는 힘이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철근의 인장강도가 높을수록 콘크리트와의 부착력이 강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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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각 층의 바닥면적이 각각 300m2인 5층의 여관 건축물안에 설치한 다음 사항 중 소방법에서 요구하는 방염성능을 고려하지 아니해도 되는 것은? (단, 객실수는 40실이다.)

  1. 창문에 설치한 커텐
  2. 거실벽에 붙인 종이벽지
  3. 간이칸막이용 합판
  4. 바닥용 카페트
(정답률: 63%)
  • 소방법에서 요구하는 방염성능을 고려하지 아니해도 되는 것은 "바닥용 카페트"이다. 이는 바닥면적과 관련이 있으며, 화재 발생 시 카페트가 불에 타서 화재를 유발할 수 있지만, 다른 보기들은 화재 발생 시 불이 붙어 확산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방염성능을 고려해야 한다. 특히, "거실벽에 붙인 종이벽지"는 화재 발생 시 빠르게 타서 불이 번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방염성능을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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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리벳접합에 관한 세부명칭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게이지 라인(Gauge Line) : 재축방향의 리벳중심선
  2. 피치(Pitch) : 게이지 라인 상의 리벳간격
  3. 클리어런스(Clearance) : 구조체의 역학상의 중심선
  4. 그립(Grip) : 리벳으로 접합하는 재의 총두께
(정답률: 28%)
  • 클리어런스(Clearance)는 구조체의 역학상의 중심선이 아니라, 리벳과 구멍 사이의 간격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클리어런스(Clearance) : 구조체의 역학상의 중심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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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2개소 이상 직통계단을 설치해야 하는 건축물은?

  1. 문화 및 집회시설의 용도에 쓰이는 층으로서 그 층의 관람석 또는 집회설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150m2인 것
  2. 숙박시설의 용도에 쓰이는 3층이상의 층으로서 그 층의 당해 용도에 쓰이는 거실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100m2인 것
  3. 업무시설중 오피스텔의 용도에 쓰이는 층으로서 그 층의 당해 용도에 쓰이는 거실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200m2인 것
  4. 지하층으로서 그 층의 거실 바닥면적의 합계가 300m2인 것
(정답률: 44%)
  • 2개 이상의 직통계단을 설치해야 하는 건축물은 비상계단이 필요한 경우입니다. 지하층은 화재 발생 시 위험한 공간이므로 비상탈출을 위해 직통계단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지하층으로서 그 층의 거실 바닥면적의 합계가 300m2인 것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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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고대 그리스의 건축 오더(order)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건축오더란 기단, 기둥과 엔타블레이춰(entablature)의 조합을 말한다.
  2. 그리스 최초의 건축오더는 그리스 본토에서 사용된 코린티안 오더이다.
  3. 이오닉 오더의 주두는 소용돌이 형태의 나선형인 볼류트로 구성된다.
  4. 도릭 오더의 주두는 에키누스와 아바쿠스의 두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정답률: 37%)
  • 정답은 "그리스 최초의 건축오더는 그리스 본토에서 사용된 코린티안 오더이다."가 아닌 "그리스 최초의 건축오더는 그리스 본토에서 사용된 도릭 오더이다."입니다. 도릭 오더는 가장 오래된 오더로, 그리스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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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아래 그림과 같은 목재의 이음의 종류는?

  1. 엇빗이음
  2. 겹침이음
  3. 엇걸이이음
  4. 긴촉이음
(정답률: 67%)
  • 정답은 "엇걸이이음"입니다.

    이유는 그림에서 보이듯이 두 조각의 끝 부분이 서로 교차하여 이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이 방법은 강도가 높고 견고하며, 보통 가구나 집 구조물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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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관람집회 및 운동시설로서 지하층 무대부분의 바닥면적이 최소 몇m2 이상 일 때 스프링클러설비를 설치해야 하는가?

  1. 100m2
  2. 200m2
  3. 300m2
  4. 500m2
(정답률: 32%)
  • 스프링클러설비는 화재 발생 시 불을 끄는 장치로, 대형 공연장이나 운동장 등 대규모 시설에서는 필수적으로 설치되어야 합니다. 이때, 지하층 무대부분의 바닥면적이 얼마 이상이어야 스프링클러설비를 설치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준은 국가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지하층 무대부분의 바닥면적이 300m2 이상일 경우 스프링클러설비를 설치해야 한다는 기준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대규모 시설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재의 위험성을 고려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도 정답은 "300m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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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중 목구조에서 횡력에 의한 변형을 막기위해 사용하는 부재로 가장 효과적인 것은?

  1. 가새
  2. 버팀대
  3. 귀잡이
  4. 샛기둥
(정답률: 39%)
  • 목구조에서 횡력에 의한 변형을 막기 위해서는 가로 방향으로 힘을 받는 부재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 가새는 수평 방향으로 힘을 받아 구조물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가장 효과적인 부재입니다. 버팀대는 수직 방향으로 힘을 받아 구조물을 지지하는 역할을 하고, 귀잡이는 구조물의 각 부분을 연결하여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샛기둥은 구조물의 높이를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부재로, 횡력에 대한 보강 효과는 가새나 귀잡이에 비해 미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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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19세기말의 풍토적 절충주의와 수공예운동에 자극을 받아 모든 역사적 양식에서 자유로운 예술을 탐구하고자 한 것으로, 곡선화된 물결 문양, 비대칭적 형태의 곡선과 같은 장식적 가치에 치중하였던 근대건축의 사조는?

  1. 아르누보
  2. 바우하우스
  3. 데 스틸
  4. 순수주의
(정답률: 49%)
  • 아르누보는 19세기말의 풍토적 절충주의와 수공예운동에 자극을 받아 모든 역사적 양식에서 자유로운 예술을 탐구하고자 한 근대건축의 사조입니다. 이 사조는 곡선화된 물결 문양, 비대칭적 형태의 곡선과 같은 장식적 가치에 치중하였습니다. 따라서, "아르누보"가 정답입니다. 바우하우스는 혁신적인 디자인과 기술을 추구하는 건축 및 디자인 학교이며, 데 스틸은 건축물의 기능성과 구조를 중시하는 건축 사조입니다. 순수주의는 기능성과 형태의 단순화를 추구하는 건축 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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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건축물에 설치하는 방화구획시 10층 이하의 층은 바닥면적 1,000m2 이내마다 구획하여야 한다. 스프링클러 기타 이와 유사한 자동식 소화설비를 설치한 경우에는 바닥면적 몇 m2 이내마다 구획하여야 하는가?

  1. 1,000m2 이내마다
  2. 2.000m2 이내마다
  3. 3,000m2 이내마다
  4. 4,000m2 이내마다
(정답률: 34%)
  • 스프링클러나 자동식 소화설비를 설치한 경우, 화재 발생 시 빠르게 대응하여 진압할 수 있기 때문에 불이 번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방화구획을 작게 나누어 설치할 필요가 없어지므로 더 넓은 면적을 하나의 구획으로 묶어도 안전성이 보장됩니다. 따라서, 스프링클러나 자동식 소화설비를 설치한 경우에는 바닥면적 3,000m2 이내마다 구획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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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서양 건축양식의 발달순서를 나열한 것 중 옳은 것은?

  1. 그리스 - 로마 - 초기기독교 - 로마네스크 - 고딕 - 르네상스 - 바로크
  2. 그리스 - 로마 - 초기기독교 - 고딕 - 르네상스 - 바로크 - 로마네스크
  3. 그리스 - 로마 - 로마네스크 - 초기기독교 - 르네상스 - 고딕 - 바로크
  4. 그리스 - 로마 - 로마네스크 - 초기기독교 - 고딕 - 바로크 - 르네상스
(정답률: 52%)
  • 서양 건축양식의 발달순서는 그리스 - 로마 - 초기기독교 - 로마네스크 - 고딕 - 르네상스 - 바로크 순이다. 이는 그리스와 로마에서 시작하여 초기기독교 시기에 영향을 받은 로마네스크 양식, 그리고 중세 유럽에서 발전한 고딕 양식, 이후 이탈리아에서 시작하여 유럽 전역으로 퍼진 르네상스 양식, 마지막으로 바로크 양식으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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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거실의 벽 및 반자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을 불연재료, 준불연재료 또는 난연재료로 하여야 하는 건축물이 아닌 것은?

  1. 당해 용도에 쓰이는 거실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100m2인 오피스텔
  2. 제2종 근린생활시설중 공연장
  3. 당해 용도에 쓰이는 거실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400m2인 위락시설
  4. 문화 및 집회시설중 예식장
(정답률: 40%)
  • 정답은 "당해 용도에 쓰이는 거실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100m2인 오피스텔"이다. 이유는 건축법 시행규칙 제12조에 따라, 거실의 벽 및 반자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은 불연재료, 준불연재료 또는 난연재료로 하여야 하는데, 오피스텔은 주거용이 아닌 상업용 건물이므로 해당 규정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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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그리스를 대표하는 건축물이 아닌 것은?

  1. 에렉테이온(Erechtheion) 신전
  2. 에피다우루스(Epidaurus) 극장
  3. 콘스(Khons) 신전
  4. 파르테논(Parthenon) 신전
(정답률: 22%)
  • 콘스(Khons) 신전은 이집트 신들을 위한 건축물로, 그리스를 대표하는 건축물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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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그림과 같은 평면을 가진 지붕의 명칭은?

  1. 박공지붕
  2. 합각지붕
  3. 모임지붕
  4. 반박공지붕
(정답률: 59%)
  • 이 지붕은 네 개의 면이 모두 직각이 아닌 각도를 이루고 있으며, 두 개의 면이 서로 합쳐져서 각도가 더해진 형태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합각지붕"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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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방화문의 구조에 관한 규정 중 잘못된 것은?

  1. 철재로서 철판의 두께가 1.5mm 이상인 것은 갑종 방화문이다.
  2. 철재 및 망이 들어있는 유리로 된 것은 을종 방화문이다.
  3. 골구를 철재로 하고 그 양면에 각각 두께 0.5mm 이상의 철판을 붙인 것은 을종방화문이다.
  4. 방화문을 달기 위한 철물은 그 방화문을 닫은 경우에 노출되지 아니하도록 하여야 한다.
(정답률: 40%)
  • 잘못된 규정은 "골구를 철재로 하고 그 양면에 각각 두께 0.5mm 이상의 철판을 붙인 것은 을종방화문이다." 이다. 이는 갑종 방화문의 구조에 해당한다. 갑종 방화문은 철재로서 철판의 두께가 1.5mm 이상인 것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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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은 거실의 용도에 따른 조도기준이다. 가장 부적합한 것은? (단, 바닥에서 85cm의 높이에 있는 수평면의 조도)

  1. 독서· 식사· 조리 - 150(룩스)
  2. 설계· 제도· 계산 - 350(룩스)
  3. 검사· 시험· 수술 - 700(룩스)
  4. 공연· 관람 - 70(룩스)
(정답률: 31%)
  • "공연· 관람 - 70(룩스)"가 가장 부적합하다. 이유는 공연이나 관람을 하는 경우에는 높은 조도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오히려 너무 높은 조도는 눈의 피로를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공연이나 관람을 하는 공간에서는 적절한 조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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