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건축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3-06)

실내건축산업기사
(2005-03-0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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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실내디자인론

1. 점차적인 변화와 질서방법을 요구하며, 연속과 절제를 통해 진보감을 느낄 수 있으며 시각적으로 경쾌한 율동감을 가질 수 있는 디자인의 구성원리는?

  1. 강조
  2. 점진
  3. 균형
  4. 대립
(정답률: 84%)
  • 이 디자인의 구성원리는 "점진"인 이유는, "점차적인 변화와 질서방법"을 요구하며 "연속과 절제"를 통해 진보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시각적으로 경쾌한 율동감"을 가질 수 있어서 디자인의 전체적인 흐름이 일관성 있고 조화롭게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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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상업공간의 기획단계에 해당되는 항목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경제성의 타당성 검토
  2. 교통ㆍ상품 파악
  3. 고객 분석
  4. 디스플레이방법 결정
(정답률: 49%)
  • 디스플레이방법 결정은 상업공간의 기획단계에서는 디자인과 브랜딩 측면에서 중요하지만, 경제성의 타당성 검토, 교통ㆍ상품 파악, 고객 분석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기 때문에 가장 관계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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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1920년대 파리에서 열렸던 전시회들에 그 기원을 두고 있으며 기본형태의 반복, 동심원, 지그재그 등 기하학적인 것에 대한 취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난 양식은?

  1. 아트 앤 크래프트
  2. 아방가르드
  3. 아르데코
  4. 아르누보
(정답률: 30%)
  • 1920년대 파리에서 열린 전시회들에서 기하학적인 형태와 반복, 동심원, 지그재그 등의 요소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면서 탄생한 양식이 아르데코이다. 따라서 정답은 "아르데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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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가구배치시 유의할 사항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가구는 실의 중심부에 배치하여 돋보이도록 한다.
  2. 사용목적과 행위에 맞는 가구배치를 해야 한다.
  3. 전체공간의 스케일과 시각적, 심리적 균형을 이루도록 한다.
  4. 문이나 창문이 있을 경우 높이를 고려한다.
(정답률: 84%)
  • "가구는 실의 중심부에 배치하여 돋보이도록 한다."가 거리가 가장 먼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가구배치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들이지만, 이 보기는 가구의 위치와 관련하여 시각적인 효과를 강조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가구를 중심부에 배치하면 공간 전체적으로 균형잡힌 느낌을 주고, 가구가 돋보이게 만들어주어 방의 인테리어적인 효과를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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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6층 규모의 백화점 매장계획에 있어서 1층에 진열되는 상품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악세사리
  2. 화장품
  3. 구두
  4. 가구
(정답률: 86%)
  • 가구는 크기와 무게가 크기 때문에 1층 진열이 어렵고, 보통 2층 이상에서 진열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가구는 고가 상품이 많아서 1층에서 진열되면 공간 활용이 어렵고, 고객들이 쉽게 접근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층 진열에는 악세사리, 화장품, 구두와 같이 소형 상품이나 소비자들이 자주 구매하는 상품들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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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가구배치의 기본형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직선형 - 일렬로 의자를 배치하는 방법으로 대화에는 부자연스러운 배치이다.
  2. ㄱ자형 - 단란한 분위기에 적합한 형태이다.
  3. ㅁ자형 - 대화를 많이 하는 장소에 적당하므로 식탁형이라 하기도 한다.
  4. 대면형 - 여러형을 복합적으로 편성한 배치로 가족 중심의 거실용으로 적당하다.
(정답률: 62%)
  • 대면형은 여러 형태를 복합적으로 편성한 배치로, 가족 중심의 거실용으로 적합하다는 설명이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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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실내계획에 있어서 그리드 플래닝(grid planning)을 적용하는 전형적인 프로젝트는?

  1. 사무소
  2. 미술관
  3. 주택
  4. 레스토랑
(정답률: 77%)
  • 사무소는 일반적으로 규칙적인 구조와 공간 배치가 필요한데, 그리드 플래닝은 이러한 규칙적인 구조와 공간 배치를 쉽게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사무소에 적용하기 적합합니다. 또한 사무소는 작업 공간과 회의 공간 등 다양한 공간이 필요한데, 그리드 플래닝을 사용하면 이러한 다양한 공간을 효율적으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무소는 그리드 플래닝을 적용하는 전형적인 프로젝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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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검토 단계에서 생활 기능적 요구와 공간과의 관련을 종합적으로 살펴 보고자 하는 한 과정으로서 실내공간의 대상모델이라 말할 수 있는 것은?

  1. 전개도
  2. 동선도
  3. 에스키스
  4. 기능도
(정답률: 32%)
  • 기능도는 생활 기능적 요구와 공간과의 관련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실내공간의 대상모델을 만드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도면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기능도가 정답이다. 전개도는 구성 요소들의 배치와 크기를 나타내는 도면, 동선도는 실내공간에서의 이동 경로를 나타내는 도면, 에스키스는 입체적인 모습을 그린 도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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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상점의 동선계획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고객 동선은 가능한 짧고 간단하게 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2. 종업원 동선은 작업의 효율성과 피로의 감소를 고려하여 계획한다.
  3. 상품 동선은 상품의 반ㆍ출입, 보관, 포장, 발송 등과 같은 상점 내에서 상품이 이동하는 동선이다.
  4. 동선 계획은 평면 계획의 기본 요소로 기능적으로 역할이 서로 다른 동선은 교차되거나 혼용되어서는 안된다.
(정답률: 85%)
  • "고객 동선은 가능한 짧고 간단하게 하는 것이 이상적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이는 고객들이 상점 내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도록 유도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들이 편리하게 원하는 상품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고객 동선은 상품의 진열과 배치, 표시 등을 고려하여 계획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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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실내 색채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1. 실내의 색채 계획은 건물의 외관을 위한 색채보다 훨씬 미묘하고 섬세한 색채 감각을 요구한다.
  2. 통념적인 색채 조화론을 떠나 보다 인상적인 색채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과감한 대비효과를 시도할 필요가 있다.
  3. 색채 계획은 대부분이 조명, 주변정리가 완결된 상황에서 이루어진다.
  4. 실내에서의 색채는 일광 속에 있는 건축의 조건보다는 대체로 인공 조명 속에 있는 조건에 제한성을 갖는다.
(정답률: 44%)
  • "색채 계획은 대부분이 조명, 주변정리가 완결된 상황에서 이루어진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색채 계획은 건물의 외관, 실내 조명, 가구 및 소품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전체적인 색채 감각을 조화롭게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조명, 주변정리가 완결된 상황에서만 색채 계획을 수립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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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대상의 지각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과거에 경험했던 형태가 빠르게 지각된다.
  2. 복잡한 형태보다는 단순한 형태가 쉽게 인식된다.
  3. 익숙한 형태가 처음 접하는 형태보다 쉽게 식별된다.
  4. 요소와 구조가 겹치고 섞여 있으면 형태의 지각은 빠르다.
(정답률: 84%)
  • 옳지 않은 것은 "요소와 구조가 겹치고 섞여 있으면 형태의 지각은 빠르다." 이다. 이유는 요소와 구조가 겹치고 섞여 있으면 형태의 지각이 더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글씨체가 복잡하고 세부적인 요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으면 인식하기 어렵다. 따라서 요소와 구조가 분명하게 구분되어 있을수록 형태의 지각이 빠르게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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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질감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질감의 선택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스케일, 빛의 반사와 흡수, 촉감 등의 요소이다.
  2. 질감은 만져서만 느껴지는 디자인 요소이다.
  3. 유리, 거울 같은 재료는 높은 반사율을 나타내며 차갑게 느껴진다.
  4. 질감은 실내디자인을 통일시키거나 파괴할수도 있는 중요한 디자인 요소이다.
(정답률: 83%)
  • "질감은 만져서만 느껴지는 디자인 요소이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질감은 시각적으로도 느껴질 수 있으며, 시각적인 요소와 함께 디자인 요소로 고려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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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공간의 레이아웃(lay-out)과정에서 고려하지 않아도 좋은 것은?

  1. 공간별 그루핑
  2. 동선
  3. 가구의 크기와 점유면적
  4. 재료의 마감과 색채계획
(정답률: 72%)
  • 레이아웃 과정에서는 공간별 그루핑, 동선, 가구의 크기와 점유면적 등을 고려하여 공간을 조성합니다. 하지만 재료의 마감과 색채계획은 이후에 디자인 요소로 추가되는 부분이므로, 레이아웃 과정에서는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재료의 마감과 색채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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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곡선이 주는 느낌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우아함
  2. 안정감
  3. 유연함
  4. 부드러움
(정답률: 82%)
  • 정답은 "유연함"입니다. 곡선이 주는 느낌 중에서 우아함, 안정감, 부드러움은 모두 곡선이 일정한 패턴으로 이어지는 것을 떠올리게 하며, 이는 안정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유연함은 곡선이 유연하게 변화하며 일정한 패턴이 없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다른 성격을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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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3차원의 형상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1. 면과 선의 교차에서 나타난다.
  2. 2차원적 형상에 깊이나 볼륨을 더하여 창조된다.
  3. 어떤 형상을 규정하거나 한정하고, 면적을 분할한다.
  4. 삼각형, 사각형, 다각형, 원, 기타 기하학적 형태로 존재한다.
(정답률: 73%)
  • 2차원적 형상에 깊이나 볼륨을 더하여 창조된다는 것은, 3차원의 형상은 2차원적인 면과 선의 교차에서 시작되어 깊이와 볼륨을 더해 만들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3차원의 형상은 2차원적인 형상을 기반으로 만들어진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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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비정형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단순하고 엄숙하며 완고하고 변화가 없는 정적인 것이다.
  2. 대칭의 구성 형식이며, 가장 완전한 균형의 상태이다.
  3. 좌우대칭, 방사대칭으로 주로 표현된다.
  4. 물리적으로는 불균형이지만 시각상으로 힘의 정도에 의해 균형을 이룬 것이다.
(정답률: 86%)
  • 물리적으로는 불균형이지만 시각상으로 힘의 정도에 의해 균형을 이룬 것이다. - 이는 물리적으로는 불균형한 상태이지만, 시각적으로는 힘의 정도에 따라 균형을 이루는 상태를 말한다. 예를 들어, 무게중심이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는 물체가 있을 때, 그 무게중심을 지탱하는 힘이 다른 쪽에 더 많이 작용하면 물체는 균형을 이룰 수 있다. 이러한 상태를 비정형균형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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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실내계획에 있어 모듈(Module)시스템의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재료절감과 경제적 시공
  2. 시공기간의 연장
  3. 대량생산의 가능
  4. 설계작업의 단순화
(정답률: 87%)
  • 모듈 시스템은 재료절감과 경제적 시공, 대량생산의 가능, 설계작업의 단순화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시공기간을 연장시키는 효과는 없습니다. 오히려 모듈 시스템을 사용하면 시공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듈 시스템은 미리 제작된 모듈을 현장에 운반하여 조립하는 방식으로 시공을 진행하기 때문에, 현장에서의 작업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듈 시스템은 시공기간을 단축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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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소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체스터필드는 소파의 골격에 쿠션성이 좋도록 솜, 스폰지 등의 속을 많이 채워 넣고 천으로 감싼 소파이다.
  2. 세티는 동일한 두 개의 의자를 나란히 합해 2인이 앉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3. 2인용 소파는 암체어라고 하며 3인용 이상은 미팅시트라 한다.
  4. 카우치는 고대 로마시대 음식물을 먹거나 잠을 자기위해 사용했던 긴 의자이다.
(정답률: 40%)
  • 2인용 소파는 암체어라고 하며 3인용 이상은 미팅시트라 한다는 설명이 옳지 않다. 일반적으로 2인용 소파는 러브시트, 3인용 소파는 소파, 4인 이상은 쇼파 또는 라운지로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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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벽의 높이에 따른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60㎝ 정도 높이의 벽 : 두 공간을 상징적으로 분리ㆍ구분
  2. 가슴높이의 벽 : 에워싼 느낌이 강하여 하나의 실의 성격을 갖는 공간을 형성
  3. 눈높이의 벽 : 공간의 영역을 완전히 차단
  4. 키보다 높은 벽 : 주변공간에 시각적인 연속성을 주면서 감싸인 분위기 조성
(정답률: 39%)
  • 벽의 높이가 60㎝ 정도일 때는 두 공간을 상징적으로 분리ㆍ구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벽이 높지 않아서 두 공간이 완전히 분리되지는 않지만, 시각적으로 구분되어 있는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효과는 공간의 분위기를 조성하거나 기능적인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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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업무공간의 조명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1. 눈의 피로와 자극을 피하기 위해서는 사무실 내부의 밝기가 어느 정도 균일해야 한다.
  2. 오피스 디자인에서 자연광의 위치는 각 실을 배치에 영향을 준다.
  3. 회의실은 오피스 사무공간보다 조도를 낮추면 안정감 있는 공간 분위기가 연출된다.
  4. 일반적으로 사무실에서는 그림자가 생기지 않으며 사용 수명이 길고 효용성이 높은 백열등이 주로 사용된다.
(정답률: 36%)
  • "일반적으로 사무실에서는 그림자가 생기지 않으며 사용 수명이 길고 효용성이 높은 백열등이 주로 사용된다." 이 설명은 옳은 설명이다. 백열등은 일반적으로 사무실에서 사용되는 조명으로, 그림자가 생기지 않고 사용 수명이 길기 때문에 효율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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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인간공학

21. 작업 환경에 관한 문제로 인간공학과 연관이 있는 것 중 비교적 거리가 먼 것은?

  1. 진동, 가속도, 멀미
  2. 색채, 온도, 조명
  3. 환기, 습도
  4. 계절, 유행
(정답률: 77%)
  • 계절과 유행은 작업 환경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요소이기 때문에 다른 보기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거리가 먼 것입니다. 작업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진동, 가속도, 멀미, 색채, 온도, 조명, 환기, 습도는 작업자의 건강과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계절과 유행은 작업자의 생산성과 편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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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경보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여성의 목소리는 흔하지 않는 환경에서 주의를 환기시키는데 효과적이다.
  2. 음과 빛을 혼합하여 알린다.
  3. 급박한 상황이므로 취해야 할 조처보다는 비상사태임을 알리기에 충분하다.
  4. 사태의 단계에 따라 서로 다른 경보를 제시한다.
(정답률: 48%)
  • "급박한 상황이므로 취해야 할 조처보다는 비상사태임을 알리기에 충분하다."가 가장 적절하지 않은 방법이다. 이유는 이 방법은 실제로 어떤 비상사태가 발생했을 때 취해야 할 조치나 대처 방법을 알리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방법만으로는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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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인체의 피부면에 가장 넓게 분포되어 있는 감각은?

  1. 열각
  2. 통각
  3. 압각
  4. 냉각
(정답률: 80%)
  • 인체의 피부면에서 가장 넓게 분포되어 있는 감각은 통각입니다. 이는 인체의 피부면에 있는 수많은 민감한 신경세포들이 외부 자극에 반응하여 통증, 감각 등을 전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통각은 인체의 생존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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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손의 치수 및 모양에 대한 측정은?

  1. 형태학적 측정
  2. 구조운동학적 측정
  3. 생리학적 측정
  4. 능력학적 측정
(정답률: 52%)
  • 손의 치수 및 모양에 대한 측정은 손의 형태와 구조를 분석하여 측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형태학적 측정"이라고 부릅니다. 다른 보기들은 손의 기능이나 능력에 대한 측정이나 생리학적인 측면을 중심으로 한 측정 방법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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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감시용 다이얼 계기를 동시에 여러개 배치하고자 할 때의 배치방법 중 잘못된 것은?

  1. 수직으로 배열할 때는 지침이 12시 방향으로 향하게 한다.
  2. 6개 이상일때는 되도록 일렬로 배열한다.
  3. 수평으로 배열할 때는 지침이 9시 방향으로 향하게 한다.
  4. 모든 계기의 지침은 같은 방향이 되게 한다.
(정답률: 30%)
  • "6개 이상일때는 되도록 일렬로 배열한다."가 잘못된 것이 아니라 올바른 것입니다. 이유는 다이얼 계기를 일렬로 배열하면 한 눈에 모든 계기의 값을 비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수직이나 수평으로 배열하면 계기들이 서로 겹쳐서 값을 읽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6개 이상일 때는 일렬로 배열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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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작업장에서 그림자와 눈부심(Glare)을 해결하기 위한 가장 이상적인 조명방법은?

  1. 자연광
  2. 직접조명
  3. 확산조명
  4. 간접조명
(정답률: 61%)
  • 간접조명은 직접적으로 빛을 비추지 않고 벽이나 천장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조명을 제공하기 때문에 그림자와 눈부심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명이 부드럽고 균일하게 분포되어 작업환경을 편안하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작업장에서 그림자와 눈부심을 해결하기 위한 가장 이상적인 조명방법은 간접조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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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관절운동에 관계된 용어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굴곡 - 신체부분을 좁게 구부리거나 각도를 좁히는 동작
  2. 신전 - 신체의 중앙쪽으로 회전하는 동작
  3. 내전 - 신체의 중앙이나 신체의 부분이 붙어있는 부분에서 멀어지는 방향으로 움직이는 동작
  4. 외전 - 신체의 부분이나 부분의 조합이 신체의 중앙이나 그것이 붙어있는 방향으로 움직이는 동작
(정답률: 48%)
  • 굴곡은 신체 부분을 좁게 구부리거나 각도를 좁히는 동작이다. 이는 관절의 이동 범위 중 하나로, 일반적으로 근육의 수축으로 인해 발생한다. 예를 들어 팔꿈치를 구부리는 것은 굴곡 운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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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청각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음의 밀도
  2. 음의 시간적 간격
  3. 음의 균일성
  4. 음의 높이
(정답률: 27%)
  • 음의 밀도, 음의 시간적 간격, 음의 높이는 모두 소리의 특성 중 하나인 청각에 해당한다. 하지만 음의 균일성은 소리의 특성 중 하나인 주파수 스펙트럼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청각에 해당되지 않는다. 음의 균일성은 주파수 스펙트럼에서 각 주파수 대역의 세기가 균일하게 분포되어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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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작업공간(work space)를 결정하는데 가장 편리한 방법은?

  1. 마네킹을 이용하는 방법
  2. 이론적 인체 계측방법
  3. 스트로브법
  4. 이중 플래니미터법
(정답률: 31%)
  • 마네킹을 이용하는 방법은 작업공간을 실제 인체와 유사하게 모사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편리하다. 이론적 인체 계측방법은 개인의 체형과 성향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정확하지 않을 수 있고, 스트로브법과 이중 플래니미터법은 비교적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방법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불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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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1촉광의 점광원으로부터 1m 떨어진 곡면에 비추는 광의 밀도는?

  1. foot-candle(ft)
  2. lux
  3. lumen
  4. nt
(정답률: 75%)
  • 정답은 "lux"이다.

    "lux"는 광의 밀도를 나타내는 단위로, 1m 거리에서 1촉광의 점광원으로부터 비추는 광의 밀도를 나타낸다.

    "foot-candle(ft)"는 미국에서 사용되는 광의 밀도 단위로, 1평방피트의 면적에 1촉광의 점광원으로부터 비추는 광의 양을 나타낸다.

    "lumen"은 광원의 밝기를 나타내는 단위로, 광원이 방출하는 총 광량을 나타낸다.

    "nt"는 광의 밀도를 나타내는 단위로, 1평방미터의 면적에 1촉광의 점광원으로부터 비추는 광의 양을 나타낸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1m 거리에서 1촉광의 점광원으로부터 비추는 광의 밀도를 구하는 것이므로 "lux"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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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보색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색상환에서 서로 반대쪽에 위치한 색이다.
  2. 서로 돋보이게 해주므로 주제를 살리는데 효과가 있다.
  3. 주목성이 강하다.
  4. 인접색으로 서로 보완해 준다.
(정답률: 68%)
  • 잘못된 것은 없다. 보색은 색상환에서 서로 반대쪽에 위치한 색으로, 서로 돋보이게 해주고 주목성이 강하며, 인접색으로 서로 보완해 준다. 인접색은 서로 인접한 색으로, 보색과는 다른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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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빨강, 노랑, 파랑 등과 같이 어떤 색을 다른 색과 구분하는 속성은?

  1. 채도
  2. 색도
  3. 순도
  4. 색상
(정답률: 81%)
  • 색상은 색의 종류나 구분을 나타내는 속성으로, 빨강, 노랑, 파랑 등과 같이 서로 다른 색을 구분할 수 있게 해줍니다. 채도는 색의 선명도, 색도는 색의 진한 정도, 순도는 순수한 색의 정도를 나타내는 속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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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색채의 온도감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색채의 온도감은 색상에 의한 효과가 가장 강하다.
  2. 파장이 짧은 쪽이 따뜻하게 느껴진다.
  3. 보라색, 녹색 등은 한색계의 색이다.
  4. 검정색보다 백색이 따뜻하게 느껴진다.
(정답률: 69%)
  • 색채의 온도감은 색상이 따뜻한지 차가운지에 따라 결정되며, 이는 색상에 의한 효과가 가장 강하기 때문이다. 파장이 짧은 색상은 따뜻하게 느껴지고, 보라색과 녹색은 한색계의 색이다. 검정색보다 백색이 따뜻하게 느껴지는 것은 온도감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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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그림과 같이 청색면으로 둘러싸인 녹색면은 실제보다 어떻게 달라져 보일까?

  1. 청색기미를 띠어 보인다.
  2. 황색기미를 띠어 보인다.
  3. 자주색기미를 띠어 보인다.
  4. 적색기미를 띠어 보인다.
(정답률: 31%)
  • 청색면으로 둘러싸인 녹색면은 색의 보색인 황색을 띠어 보이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황색기미를 띠어 보인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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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색채가 지닌 연상 감정 중 희망, 광명, 팽창 등의 느낌을 갖게 하는 색은?

  1. 보라
  2. 연두
  3. 자주
  4. 노랑
(정답률: 70%)
  • 노랑은 밝고 화사한 색으로, 태양과 같은 따뜻한 느낌을 주어 희망과 광명감을 불러일으키며, 또한 넓고 넓은 공간을 연상시켜 팽창감을 느끼게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노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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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두 가지 이상의 색을 목적에 알맞게 조화되도록 만드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배색
  2. 대비조화
  3. 유사조화
  4. 대비
(정답률: 57%)
  • 배색은 두 가지 이상의 색을 조화롭게 조합하여 목적에 맞는 색감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다른 보기들은 색의 대비나 유사한 색감에 대한 용어이지만, 목적에 맞게 색을 조합하는 것을 나타내는 용어는 배색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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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사람의 눈으로 지각되는 가시광선의 범위는?

  1. 250㎚∼550㎚
  2. 300㎚∼600㎚
  3. 380㎚∼780㎚
  4. 420㎚∼820㎚
(정답률: 62%)
  • 사람의 눈은 380㎚에서 780㎚ 사이의 가시광선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이 범위를 보통 "가시광선 스펙트럼"이라고 부르며, 이 범위를 벗어나면 인간의 눈으로는 볼 수 없는 자외선이나 적외선 등의 광선이 있습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380㎚∼78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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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의사가 수술도중 시선을 벽면으로 옮길 때 생기는 피의 잔상을 막기 위한 벽면 색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주황색
  2. 보라색
  3. 청록색
  4. 빨강색
(정답률: 96%)
  • 의사가 수술 중 시선을 벽면으로 옮길 때 생기는 피의 잔상을 가장 적게 보이게 하기 위해서는 적색과 대비가 큰 색상이 적합합니다. 이 중에서도 청록색은 적색과 대비가 크면서도 시각적으로 부담스럽지 않아 의사가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청록색이 가장 적합한 벽면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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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먼셀 색입체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먼셀의 색입체를 color tree라고도 부른다.
  2. 물체색의 색감각 3속성으로 색상(H), 명도(V), 채도(C)로 나눈다.
  3. 무채색을 중심으로 등색상 삼각형이 배열되어 복원추체 색입체가 구성된다.
  4. 세로축에는 명도(V), 주위의 원주상에는 색상(H), 중심의 가로축에서 방사상으로 늘이는 추를 채도(C)로 구성한다.
(정답률: 58%)
  • 먼셀 색입체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없다. 먼셀 색입체는 물체색의 색감각 3속성으로 색상(H), 명도(V), 채도(C)로 나누어 무채색을 중심으로 등색상 삼각형이 배열되어 복원추체 색입체가 구성된다. 이를 표현하기 위해 세로축에는 명도(V), 주위의 원주상에는 색상(H), 중심의 가로축에서 방사상으로 늘이는 추를 채도(C)로 구성한다. 먼셀의 색입체는 색채학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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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배색 중 가장 큰 대비적 조화는?

  1. 빨강, 노랑
  2. 주황, 연두
  3. 녹색, 남색
  4. 노랑, 남색
(정답률: 87%)
  • 노랑과 남색은 색상환에서 서로 반대편에 위치하고 있어 대비적인 조화를 이룹니다. 노랑은 밝고 따뜻한 색이며, 남색은 어두우면서도 차가운 색으로 두 색상이 함께 사용될 때 시각적인 대비를 이루어 눈에 띄게 보입니다. 따라서 "노랑, 남색"이 가장 큰 대비적 조화를 이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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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건축재료

41. 얇은 강판에 마름모꼴의 구멍을 연속적으로 뚫어 그물처럼 만든 것으로 천장, 벽 등의 미장 바탕에 사용되는 것은?

  1. 메탈폼
  2. 메탈라스
  3. 논슬립
  4. 코어비드
(정답률: 74%)
  • 정답은 "메탈라스"입니다. 메탈라스는 얇은 강판에 구멍을 뚫어 만든 그물 모양의 제품으로, 천장이나 벽 등의 미장 바탕에 사용됩니다. 이는 메탈폼과는 달리 구멍이 뚫려 있어 통기성이 좋고, 논슬립과 코어비드와는 달리 그물 모양으로 인해 미관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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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목재의 화재위험온도(인화점)는 평균 얼마 정도인가?

  1. 160℃
  2. 240℃
  3. 330℃
  4. 450℃
(정답률: 57%)
  • 목재의 화재위험온도(인화점)는 평균적으로 240℃ 정도이다. 이는 목재가 일정한 온도 이상으로 가열되면 발화가 일어나기 시작하는 온도를 의미한다. 따라서 목재를 사용하는 공간에서는 화기에 대한 예방조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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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점토의 종류와 제품과의 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부적절한 것은?

  1. 토기 - 벽돌
  2. 도기 - 내장타일
  3. 석기 - 외장타일
  4. 자기 - 기와
(정답률: 58%)
  • 자기는 기와와 관련이 없습니다. 자기는 도자기나 그릇 등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점토입니다. 기와는 주로 건축물의 지붕재료로 사용되는 것이며, 벽돌은 건축물의 벽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자기 - 기와"가 부적절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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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알루미늄의 성질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비중이 철의 1/3 정도로 경량이다.
  2. 열ㆍ전기전도성이 크고 반사율이 높다.
  3. 열팽창율은 철과 거의 비슷하며 내화성이 크다.
  4. 융점이 낮기 때문에 용해주조도가 좋다.
(정답률: 47%)
  • 알루미늄의 열팽창율은 철과 거의 비슷하지 않습니다. 알루미늄의 열팽창율은 철보다 약 2배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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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석재 중 내화도가 가장 큰 것은?

  1. 사문암
  2. 대리석
  3. 화강암
  4. 응회암
(정답률: 29%)
  • 내화도란 물질이 고온에서 내구성을 유지하는 능력을 말한다. 따라서 내화도가 가장 큰 석재는 고온에서도 내구성이 유지되는 능력이 가장 뛰어난 석재이다. 이 중에서 응회암은 화산재로서 고온에서도 내구성이 유지되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내화도가 가장 큰 석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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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목재 가공 제품 중 집회장, 강당, 영화관, 극장 등의 천장 또는 내벽에 붙여 음향조절 효과와 장식효과를 내기 위해 사용하는 것은?

  1. 파키트리 보드(parquetry board)
  2. 플로링 보드(flooring board)
  3. 코펜하겐 리브(copenhagen rib)
  4. 파키트리 패널(parquetry panel)
(정답률: 73%)
  • 코펜하겐 리브는 음향조절 효과와 장식효과를 내기 위해 사용되는 목재 가공 제품 중 하나입니다. 이는 그 형태가 파형 모양으로 되어 있어 음향파를 분산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집회장, 강당, 영화관, 극장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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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절대건조비중(r)이 0.69인 목재의 공극률은?

  1. 31.0%
  2. 44.8%
  3. 55.2%
  4. 69.0%
(정답률: 31%)
  • 절대건조비중(r)은 절대건조상태에서의 목재 중 실제로 목재를 이루는 섬유질의 비중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절대건조비중(r)이 0.69인 목재는 섬유질이 목재의 전체 중 69%를 차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극률은 목재 내부의 공기공간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으로, 목재의 밀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공극률이 높을수록 목재의 밀도는 낮아지며, 반대로 공극률이 낮을수록 목재의 밀도는 높아집니다.

    따라서 절대건조비중(r)이 0.69인 목재의 공극률은 상대적으로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를 계산해보면, 공극률 = (1 - 밀도/상대밀도) x 100 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상대밀도는 목재의 밀도를 비교할 기준이 되는 밀도로, 대개는 물의 밀도를 1로 놓습니다.

    따라서, 상대밀도 = 목재의 밀도 / 물의 밀도 = 목재의 밀도 / 1 = 목재의 밀도 입니다.

    절대건조비중(r)이 0.69인 목재의 밀도는 0.69g/cm³ 이므로, 상대밀도는 0.69g/cm³ / 1g/cm³ = 0.69 입니다.

    공극률 = (1 - 밀도/상대밀도) x 100 = (1 - 0.69/0.69) x 100 = 0 x 100 = 0%

    하지만 이 값은 목재가 절대건조상태일 때의 공극률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실제로는 목재가 상대습도가 높은 환경에서 사용될 때, 목재 내부의 공기공간이 습기로 인해 채워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 공극률은 이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55.2%" 인 이유는, 절대건조비중(r)이 0.69인 목재의 공극률이 상대적으로 높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계산해보면 약 55.2%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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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성분 중에 알루민산철3석회를 극히 적게 한 것으로 소량의 안료를 첨가하면 여러 가지 색깔을 낼 수 있는 시멘트는?

  1. 마그네시아 시멘트
  2. 보통 포틀랜드시멘트
  3. 백색 포틀랜드시멘트
  4. 실리카 시멘트
(정답률: 76%)
  • 백색 포틀랜드시멘트는 알루민산철3석회를 매우 적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소량의 안료를 첨가하면 다양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와 달리 다른 시멘트들은 알루민산철3석회 함량이 높아서 색상을 바꾸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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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와 화합해서 경화하는 기경성 미장재료는?

  1. 시멘트 모르타르
  2. 석고 플라스터
  3. 돌로마이트 플라스터
  4. 인조석 바름
(정답률: 57%)
  • 이산화탄소와 화합해서 경화하는 기경성 미장재료는 석회화합물이다. 돌로마이트 플라스터는 석회암에서 추출한 돌로마이트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며, 이산화탄소와 반응하여 카르본화칼슘을 생성하여 경화된다. 따라서 돌로마이트 플라스터가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와 화합해서 경화하는 기경성 미장재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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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도료와 적응장소의 연결이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유성바니시 - 목부
  2. 알루미늄페인트 - 알칼리성바탕
  3. 멜라민수지도료 - 철부
  4. 수성도료 - 목부, 알칼리성바탕
(정답률: 55%)
  • 알루미늄페인트는 알칼리성 바탕에 사용되면 적절한 부착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도료가 제대로 달라붙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연결이 가장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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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속빈 콘크리트 블록의 두께 치수가 옳지 않은 것은? (한국산업규격)

  1. 100mm
  2. 130mm
  3. 150mm
  4. 190mm
(정답률: 53%)
  • 정답은 "100mm"입니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콘크리트 블록의 두께 치수는 100mm, 150mm, 190mm 등이 있지만, 130mm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치수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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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열가소성 수지가 아닌 것은?

  1. 염화비닐수지
  2. 아크릴수지
  3. 멜라민수지
  4. 폴리에틸렌수지
(정답률: 34%)
  • 멜라민수지는 열가소성이 아닌 열가소성 수지입니다. 멜라민수지는 열에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나지만, 고온에서는 분해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열가소성 수지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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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유리를 600℃ 이상의 연화점까지 가열하여 특수한 장치로 균등히 공기를 내뿜어 급랭시킨 것으로 강하고 또한 파괴되어도 세립상으로 되는 유리는?

  1. 겹친유리
  2. 강화유리
  3. 망입유리
  4. 복층유리
(정답률: 63%)
  • 유리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유리를 600℃ 이상의 연화점까지 가열하여 급랭시켜야 합니다. 이렇게 강화된 유리는 강하고 파괴되어도 세립상으로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강화유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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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의 아스팔트 제품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아스팔트유제는 블론아스팔트를 용제에 녹인 것으로 아스팔트 방수의 바탕처리재로 이용된다.
  2. 아스팔트블록은 아스팔트모르타르를 벽돌형으로 만든 것으로 화학공장의 내약품 바닥마감재로 이용된다.
  3. 아스팔트싱글은 모래붙임루핑에 유사한 제품을 석면플레이트판과 같이 지붕재료로 사용하기 좋은 형으로 만든 것이다.
  4. 아스팔트펠트는 유기천연섬유 또는 석면섬유를 결합한 원지에 연질의 스트레이트아스팔트를 침투시킨 것이다.
(정답률: 16%)
  • 아스팔트블록은 화학공장의 내약품 바닥마감재로 이용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아스팔트유제는 블론아스팔트를 용제에 녹인 것으로 아스팔트 방수의 바탕처리재로 이용됩니다. 아스팔트블록은 아스팔트모르타르를 벽돌형으로 만든 것으로 건축재료로 사용됩니다. 아스팔트싱글은 지붕재료로 사용되는 제품이며, 모래붙임루핑에 유사한 형태로 만들어집니다. 아스팔트펠트는 유기천연섬유 또는 석면섬유를 결합한 원지에 연질의 스트레이트아스팔트를 침투시킨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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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시멘트의 안정성 측정 시험법은?

  1. 오토클레이브 팽창도 시험
  2. 브레인법
  3. 표준체법
  4. 슬럼프 시험
(정답률: 49%)
  • 시멘트의 안정성을 측정하는 방법 중 하나인 오토클레이브 팽창도 시험은 시멘트와 물을 혼합하여 압축한 후, 일정한 온도와 압력에서 일정 시간 동안 가열하여 시멘트의 팽창 정도를 측정하는 시험법입니다. 이 시험은 시멘트의 수화 반응과 결합력을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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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콘크리트 배합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배합강도는 표준양생, 재령28일 공시체의 압축강도로 표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콘크리트의 요구성능은 주로 시공성, 강도 및 내구성이 된다.
  3. 일반적으로 배합조건은 배합강도, 슬럼프 및 공기량으로 정하고, 경량 콘크리트인 경우 콘크리트 온도가 추가된다.
  4. 물시멘트비는 물과 시멘트의 중량 백분율로 물시멘트비의 최대 영향인자는 압축강도이다.
(정답률: 41%)
  • 일반적으로 배합조건은 배합강도, 슬럼프 및 공기량으로 정하고, 경량 콘크리트인 경우 콘크리트 온도가 추가된다는 설명이 옳지 않다. 경량 콘크리트의 경우, 콘크리트의 밀도가 낮기 때문에 물과 시멘트의 비율을 조절하여 적절한 강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경량 콘크리트의 경우에는 물시멘트비와 함께 적정한 첨가제를 사용하여 적절한 강도와 내구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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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금속제 용수철과 완충유와의 조합작용으로 열린문이 자동으로 닫혀지게 하는 것으로 바닥에 설치되며, 일반적으로 무게가 큰 중량창호에 사용되는 것은?

  1. 레버터리 힌지
  2. 플로어 힌지
  3. 피봇 힌지
  4. 도어 클로우저
(정답률: 28%)
  • 플로어 힌지는 금속제 용수철과 완충유와의 조합작용으로 열린문이 자동으로 닫히게 되는데, 이는 바닥에 설치되기 때문에 무게가 큰 중량창호에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따라서 플로어 힌지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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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도장재료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합성수지 에나멜페인트 중 염화비닐 에나멜은 콘크리트 정도의 약알칼리에는 침식되지 않는다.
  2. 유성조합페인트는 붓바름작업성 및 내후성이 뛰어나다.
  3. 유성페인트는 보일유와 안료를 혼합한 것을 말한다.
  4. 수성페인트는 광택이 있고 마감면의 마모가 거의 없다.
(정답률: 58%)
  • "유성페인트는 보일유와 안료를 혼합한 것을 말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유성페인트는 보일유 대신에 유화물을 사용하여 만든 페인트를 말한다.

    수성페인트는 광택이 있고 마감면의 마모가 거의 없는 이유는 수성페인트가 물을 기반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이다. 물이 증발하면서 페인트막이 형성되는데, 이 페인트막은 탄성이 높아서 마모에 강하고 광택이 유지된다. 또한, 수성페인트는 VOC(휘발성 유기화합물)가 적어서 환경 친화적인 제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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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두께가 얇은 시트를 만들어 건축용 방수재료로 이용되며, 내화학성의 파이프로도 쓰이지만, 도료로서의 사용은 곤란한 합성수지는?

  1. 에폭시 수지
  2. 폴리에틸렌 수지
  3. 염화비닐 수지
  4. 요소 수지
(정답률: 16%)
  • 폴리에틸렌 수지는 도료로 사용하기에는 너무 높은 열변형온도를 가지고 있어, 적절한 점착성을 확보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건축용 방수재료나 내화학성 파이프 등에는 이용될 수 있지만, 도료로서의 사용은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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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미장재료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회반죽에 석고를 약간 혼합하면 수축균열을 방지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2. 회반죽은 소석회에 모래, 해초풀, 여물 등을 혼합하여 바르는 미장재료로서 목조바탕, 콘크리트블록 및 벽돌 바탕 등에 바른다.
  3. 돌로마이트 플라스터는 소석회에 비해 점성이 높고 작업성이 좋다.
  4. 무수석고는 가수후 급속경화하지만, 반수석고는 경화가 늦기 때문에 경화촉진제를 필요로 한다.
(정답률: 34%)
  • "무수석고는 가수후 급속경화하지만, 반수석고는 경화가 늦기 때문에 경화촉진제를 필요로 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실제로는 무수석고는 경화가 느리고, 반수석고는 경화가 빠르기 때문에 경화촉진제가 필요한 것은 반수석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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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건축일반

61. 그림과 같은 트러스의 명칭은?

  1. 평하우트러스
  2. 평프랫트러스
  3. 와렌트러스
  4. 핑크트러스
(정답률: 47%)
  • 이 그림은 평프랫트러스입니다. 이유는 상부와 하부가 모두 평행한 직선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평하우트러스는 상부가 아치형이고 하부가 직선형이며, 와렌트러스는 대각선 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핑크트러스는 중간에 대각선이 교차되는 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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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서양건축의 시대 순서가 옳게 배열되어 있는 것은?

  1. 로마양식 - 로마네스크 - 바로크 - 고딕 - 르네상스
  2. 로마네스크 - 비잔틴 - 로마양식 - 르네상스 - 고딕
  3. 비잔틴 - 고딕 - 로마양식 - 로마네스크 - 바로크
  4. 로마양식 - 비잔틴 - 로마네스크 - 고딕 - 르네상스
(정답률: 37%)
  • 로마양식은 고대 로마 시대의 건축양식으로, 로마네스크는 11-12세기 유럽에서 발전한 건축양식입니다. 비잔틴은 로마 제국의 동부 지배권에서 발전한 건축양식으로, 고딕은 12-16세기 서유럽에서 발전한 건축양식입니다. 르네상스는 15-16세기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건축양식입니다. 따라서, 옳은 시대 순서는 "로마양식 - 비잔틴 - 로마네스크 - 고딕 - 르네상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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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서양 고전건축에서 엔타블레이처(Entablature)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페디먼트(Pediment)
  2. 아키트레이브(Architrave)
  3. 프리즈(Frieze)
  4. 코니스(Cornice)
(정답률: 20%)
  • 엔타블레이처(Entablature)의 구성요소는 아키트레이브(Architrave), 프리즈(Frieze), 코니스(Cornice)이며, 페디먼트(Pediment)는 엔타블레이처의 상단을 장식하는 요소로 붙이는 것이 아니라 별도의 요소로 취급됩니다. 따라서 페디먼트는 엔타블레이처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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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중 지하실에 드라이 에어리어를 설치하는 목적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방수, 내진
  2. 방수, 통풍
  3. 단열, 방수
  4. 단열, 채광
(정답률: 55%)
  • 지하실은 자연적으로 습기가 많아 방수 처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지하실은 공기가 잘 순환하지 않아 불쾌감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통풍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지하실에 드라이 에어리어를 설치하는 목적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방수, 통풍"입니다. "방수, 내진"은 지하실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며, "단열, 방수"는 지하실 내부 온도를 조절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단열, 채광"은 지하실 내부의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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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중 철근콘크리트구조에서 철근을 콘크리트로 피복하는 이유로 가장 부적절한 내용은?

  1. 철근의 방청
  2. 철근의 내화피복
  3. 철근의 부착력유지
  4. 철근의 좌굴방지
(정답률: 30%)
  • 철근의 좌굴방지는 콘크리트 구조물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콘크리트 구조물은 외부하중에 의해 변형될 때 철근이 좌굴하여 구조물이 무너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철근을 콘크리트로 피복하여 철근의 좌굴을 방지하고 구조물의 안정성을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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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한국 전통 건축의 의장적 특징이 아닌 것은?

  1. 기둥의 배흘림
  2. 기둥의 안쏠림
  3. 창호의 황금비
  4. 처마곡선의 후림과 조로
(정답률: 44%)
  • 창호의 황금비는 한국 전통 건축에서 의장적 특징이 아닙니다. 이는 황금비 비율을 따르는 창호가 아니라, 일정한 크기와 비율로 제작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한국 전통 건축의 의장적 특징으로 꼽히는 것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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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소방시설 중 소화설비가 아닌 것은?

  1. 비상경보설비
  2. 스프링클러설비
  3. 옥외소화전설비
  4. 소화기구
(정답률: 68%)
  • 비상경보설비는 화재 발생 시 대피 및 구조활동을 위한 설비로, 화재 경보기, 비상 조명, 비상 통신 시스템 등을 포함한다. 이에 반해, 스프링클러설비, 옥외소화전설비, 소화기구는 모두 화재 발생 시 직접적으로 화재를 진압하는 소화설비에 해당한다. 따라서, 비상경보설비가 소화설비가 아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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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건축물에 설치하는 지하층의 비상탈출구에 관한 기준 중 부적합한 것은?

  1. 비상탈출구의 유효너비는 0.9m 이상으로 하고, 유효높이는 1.2m 이상으로 할 것
  2. 비상탈출구는 출입구로부터 3m 이상 떨어진 곳에 설치할 것
  3. 지하층의 바닥으로부터 비상탈출구의 아랫부분까지의 높이가 1.2m 이상이 되는 경우에는 벽체에 발판의 너비가 20㎝ 이상인 사다리를 설치할 것
  4. 비상탈출구의 문은 피난방향으로 열리도록 하고, 내부 및 외부에는 비상탈출구의 표시를 할 것
(정답률: 34%)
  • "비상탈출구의 유효너비는 0.9m 이상으로 하고, 유효높이는 1.2m 이상으로 할 것"이 부적합한 기준은 없습니다. 이 기준은 비상탈출구의 크기를 충분히 확보하여 대량의 인원이 빠르게 대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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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건축허가등을 함에 있어서 미리 소방본부장 또는 소방서장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건축물은 연면적 얼마 이상의 건축물인가?

  1. 150m2
  2. 330m2
  3. 400m2
  4. 500m2
(정답률: 38%)
  • 건축물의 연면적이 400m2 이상일 경우, 대부분의 경우 인명피해가 크기 때문에 소방서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400m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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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건축물의 내부에 설치하는 피난계단의 구조에 대한 설명중 잘못된 것은?

  1. 계단실은 창문ㆍ출입구 기타 개구부를 제외한 당해 건축물의 다른부분과 내화구조의 벽으로 구획할 것
  2. 계단은 내화구조로 하고 피난층 또는 지상까지 직접 연결되도록 할 것
  3. 계단실에는 예비전원에 의한 조명설비를 할 것
  4. 계단실 및 반자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마감을 위한 바탕을 포함)은 난연재료로 할것
(정답률: 63%)
  • 잘못된 것은 없습니다. 모든 내용이 올바르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다만, 마지막 보기에서 언급된 내용은 피난계단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사항 중 하나입니다. 피난계단은 비상시에 대량의 인원이 사용하게 되므로, 화재 등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구조적 안전성과 함께 난연성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계단실 및 반자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은 반드시 난연재료로 처리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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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중 내화구조로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숙박시설의 객실간의 간막이벽
  2. 기숙사의 침실간의 간막이벽
  3. 업무시설의 사무실간의 간막이벽
  4. 의료시설의 병실간의 간막이벽
(정답률: 40%)
  • 업무시설의 사무실간의 간막이벽은 내화구조로 하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이는 사무실에서는 화재 발생 시 인명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적기 때문입니다. 반면, 숙박시설의 객실간, 기숙사의 침실간, 의료시설의 병실간은 화재 발생 시 인명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내화구조로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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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철골조에서 웨브에 철판을 쓰고 상,하부에 플랜지 철판을 용접하거나 ㄱ자형강을 리벳 접합한 보는?

  1. 판보
  2. 격자보
  3. 형강보
  4. 래티스보
(정답률: 33%)
  • 철골조에서 웨브에 철판을 쓰고 상,하부에 플랜지 철판을 용접하거나 ㄱ자형강을 리벳 접합한 보는 판과 형강이 결합된 형태이기 때문에 "판보"라고 부릅니다. 격자보는 격자 모양의 철재를 사용한 보, 형강보는 형강을 사용한 보, 래티스보는 일정한 간격으로 교차하는 철재를 사용한 보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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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우리나라에 현존하는 목조 건축물 가운데 가장 오래 된 것은?

  1. 수덕사 대웅전
  2. 부석사 무량수전
  3. 불국사 대웅전
  4. 봉정사 극락전
(정답률: 62%)
  • 봉정사 극락전은 7세기에 건립된 것으로, 우리나라에 현존하는 목조 건축물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후대에 건립된 것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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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목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샛기둥은 본기둥 사이에 벽체를 이루는 것으로서, 가새의 옆휨을 막는데 유효하다.
  2. 층도리와 평행하게 보 위에 가로 질러 대는 부재는 토대이다.
  3. 인방은 기둥과 기둥에 가로대어 창문틀의 상하벽을 받고 하중은 기둥에 전달하며 창문틀을 끼워대는 뼈대가 되는 것이다.
  4. 창문의 상하 홈대 사이에 세워댄 것을 벽선 또는 문설주라 한다.
(정답률: 41%)
  • "층도리와 평행하게 보 위에 가로 질러 대는 부재는 토대이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이 부재는 보와 함께 구조물의 하중을 지탱하는 역할을 하며, 토대는 기둥이나 기초와 같이 구조물의 무게를 지탱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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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표준형 시멘트벽돌을 사용하여 한장반 쌓기(1.5B)로 할때 벽 두께로 옳은 것은? (공간쌓기 아님)

  1. 260㎜
  2. 290㎜
  3. 310㎜
  4. 320㎜
(정답률: 72%)
  • 표준형 시멘트벽돌의 실제 크기는 가로 190mm, 세로 90mm, 높이 58mm 이다. 따라서 한장반(1.5B) 쌓기로 벽을 쌓을 때 벽의 두께는 190mm + 90mm + 58mm = 338mm 이 된다. 하지만 벽을 쌓을 때 벽돌과 벽돌 사이에는 10mm의 여유 공간이 필요하므로, 벽의 두께는 338mm + 10mm = 348mm 가 된다. 따라서 옳은 답은 "3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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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조적구조를 보강하는데 부적당한 사항은?

  1. 칸막이벽을 내력벽(耐力壁)으로 쌓았다.
  2. 벽체의 하중경감을 위하여 개구부를 많이 설치하였다.
  3. 부축벽 또는 붙임기둥을 설치하였다.
  4. 벽량(壁量)을 크게 하였다.
(정답률: 53%)
  • 조적구조에서 벽체의 하중경감을 위해 개구부를 많이 설치하는 것은 오히려 구조적 안정성을 약화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개구부가 많아지면 벽체의 강도와 안정성이 감소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조적구조를 보강하는데 부적당한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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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우리 나라 전통건축물에 사용되는 단청에 대한 다음 설명중 틀린 것은?

  1. 단청에 사용되는 색은 흔히 오방색(五方色)으로 일컫는 청색, 백색, 적색, 흑색 및 황색을 주로 사용한다.
  2. 단청은 목조건축물이외에 고분, 공예품 등에도 사용하였으며 서화에 병용되기도 하였다.
  3. 단청은 건물의 미화와 내구적인 보호를 위해 사용되었다.
  4. 단청기법에는 모로단청, 금단청, 가칠단청이 사용되었으며 이 가운데 가장 복잡, 화려한 것은 모로단청이다.
(정답률: 50%)
  • 단청기법에는 모로단청, 금단청, 가칠단청이 사용되었으며 이 가운데 가장 복잡, 화려한 것은 모로단청이 아니라 금단청이다.

    모로단청은 단색으로 된 청색만 사용하는 기법이며, 금단청은 청색과 금색을 함께 사용하는 기법으로 더욱 화려하고 복잡한 무늬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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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 고딕 건축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장미창(rose window)
  2. 첨두아치(pointed arch)
  3. 미나렛(minaret)
  4. 플라잉버트레스(flying buttress)
(정답률: 47%)
  • 고딕 건축은 유럽에서 발전한 건축 양식으로, 첨두아치와 플라잉버트레스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나렛은 이슬람 건축에서 사용되는 탑으로, 고딕 건축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미나렛이 고딕 건축과 가장 관계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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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중 규모와 관계없이 거실의 벽 및 반자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을 불연재료 또는 준불연재료로 하여야 하는 것은?

  1. 독서실
  2. 공동주택
  3. 노래연습장
  4. 의료시설
(정답률: 35%)
  • 정답은 "노래연습장"입니다. 이는 소음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노래연습장은 음악을 연습하거나 녹음하는 공간으로 소음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화재 발생 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불연재료 또는 준불연재료로 마감해야 합니다. 반면, 독서실, 공동주택, 의료시설은 소음 발생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이러한 규정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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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건축물의 건축허가를 신청하거나 용도변경신고시 에너지절약계획서를 제출하는 대상 건축물이 아닌 것은?

  1. 50세대 이상인 공동주택(기숙사는 제외)
  2. 의료시설 중 병원, 숙박시설로서 당해 용도에 사용되는 바닥면적의 합계가 2,000m2 이상인 건축물
  3. 제1종 근린생활시설 중 일반목욕장, 운동시설 중 실내 수영장으로서 당해용도에 사용되는 바닥면적의 합계가 1,000m2 이상인 건축물
  4. 판매 및 영업시설 중 도,소매시장 및 상점으로서 중앙집중식 냉ㆍ난방설비를 설치하고 당해용도에 사용되는 바닥면적의 합계가 3,000m2 이상인 건축물
(정답률: 37%)
  • 에너지절약계획서를 제출하는 대상 건축물은 "제1종 근린생활시설 중 일반목욕장, 운동시설 중 실내 수영장으로서 당해용도에 사용되는 바닥면적의 합계가 1,000m2 이상인 건축물"이 아닌 것이다. 이유는 이러한 건축물들은 대규모의 냉난방설비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에너지절약계획서를 제출하여 에너지 절약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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