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건축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5-13)

실내건축산업기사
(2007-05-1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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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실내디자인론

1. 데 스틸(De Still) 운동의 색채와 면 구성을 적용하여 리트벨트(Rietveld)가 디자인한 의자의 이름은?

  1. 매킨토시 체어(Mackintosh Chair)
  2. 몬드리안 체어(Mondrian Chair)
  3. 블랙 앤 화이트 체어(Black and White Chair
  4. 레드 앤 블루 체어(Red and Blue Chair)
(정답률: 70%)
  • 레드 앤 블루 체어는 데 스틸 운동의 색채와 면 구성을 적용하여 디자인된 의자로, 빨간색과 파란색으로 구성된 간단한 형태와 직각으로 교차하는 선들이 특징인 의자이다. 따라서, 정답은 "레드 앤 블루 체어(Red and Blue Chair)"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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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질감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질감의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스케일, 빛의 반사 와 흡수, 촉감 등의 요소이다.
  2. 질감은 만져서만 느껴지는 디자인 요소이다.
  3. 유리, 거울 같은 재료는 높은 반사율을 나타내며 차갑게 느껴진다.
  4. 질감은 실내디자인을 통일시키거나 파괴할 수도 있는 중요한 디자인 요소이다.
(정답률: 94%)
  • "질감은 만져서만 느껴지는 디자인 요소이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질감은 시각적으로도 느껴질 수 있으며, 시각적인 요소와 함께 디자인 요소로 고려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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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의 ( )안에 들어갈 용어로 알맞은 것은?

  1. ① 모듈, ② 스케일
  2. ① 스케일, ② 휴먼 스케일
  3. ① 모듈, ② 그리드
  4. ① 그리드, ② 황금비
(정답률: 91%)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사람의 손과 동전으로 크기를 비교한 것이므로, 이는 휴먼 스케일에 해당한다. 또한, 이미지 전체적으로 크기가 크고 작은 모듈들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이는 스케일에 해당한다. 따라서 정답은 "① 스케일, ② 휴먼 스케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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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실내 디자인의 레이아웃(Layout)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출입형식 및 동선 체계
  2. 인체공학적 치수와 가구의 크기
  3. 바닥, 벽, 천장의 치수 및 색채 선정
  4. 공간간의 상호 연계성
(정답률: 54%)
  • 바닥, 벽, 천장의 치수 및 색채 선정은 실내 디자인의 레이아웃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내용 중에서도 공간의 시각적인 느낌과 분위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지만, 출입형식 및 동선 체계, 인체공학적 치수와 가구의 크기, 공간간의 상호 연계성과는 거리가 먼 요소이다. 이는 공간의 기본적인 구조와 기능을 결정하는 요소들로, 디자인의 기본이 되는 요소들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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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공간의 분류에 있어 잘못 연결된 것은?

  1. 주거공간 – 아파트
  2. 사무공간 – 은행
  3. 상업공간 – 쇼룸
  4. 전시공간 – 박물관
(정답률: 알수없음)
  • 상업공간과 쇼룸은 일반적으로 함께 분류되는데, 쇼룸은 상업공간 중에서도 제품을 직접 전시하고 판매하는 공간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상업공간 – 쇼룸"이 잘못 연결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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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실내디자인 과정(Process)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분석→조사→목표설정→종합→결정
  2. 목표설정→조사→분석→종합→결정
  3. 조사→분석→결정→종합→목표설정
  4. 목표설정→분석→종합→조사→결정
(정답률: 83%)
  • 정답은 "목표설정→조사→분석→종합→결정" 입니다.

    먼저, 목표설정은 디자인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목표를 설정하는 것으로, 디자인의 목적과 방향성을 결정합니다.

    그 다음으로 조사는 디자인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으로, 공간의 특징, 사용자의 요구사항, 예산 등을 파악합니다.

    분석은 수집한 정보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입니다.

    종합은 분석한 정보를 종합하여 디자인 전략을 수립하는 것으로, 디자인의 방향성과 구체적인 디자인 요소를 결정합니다.

    마지막으로 결정은 디자인 전략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디자인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목표설정→조사→분석→종합→결정"이 올바른 실내디자인 과정의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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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부엌 작업대의 배치유형 중 일렬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부엌의 폭이 좁거나 공간의 여유가 없는 소규모 주택에 적합하다.
  2. 작업대가 길어지면, 작업 동선이 길게 되어 비효율적이 된다.
  3. 작업대 전체의 길이는 3500~4000mm 정도가 가장 적당하다.
  4. 작업대를 벽면에 한 줄로 붙여 배치하는 유형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작업대 전체의 길이는 3500~4000mm 정도가 가장 적당하다는 설명이 옳지 않다. 이유는 부엌의 크기나 사용 목적에 따라 작업대의 길이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대형 주방이나 요리를 자주 하는 가정에서는 더 긴 작업대가 필요할 수 있다. 따라서 작업대의 길이는 상황에 따라 다르게 결정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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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실내계획조겅네서 일지적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방위
  2. 도로관계
  3. 일조조건
  4. 건물의 규모
(정답률: 55%)
  • 건물의 규모는 실내계획조겅네서 일지적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는 건축물의 크기와 높이 등과 같은 외부적인 요소로, 실내 공간의 구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건축물의 규모는 건축설계 단계에서 고려되어야 하며, 실내계획조겅네서는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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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대칭은 좌우대칭과 방사대칭으로 나눌 수 있다. 방사대칭의 예가 아닌 것은?

  1. 눈의 결정체
  2. 피르테론 진전
  3. 붉은 장미꽃
  4. 비치파라솔
(정답률: 알수없음)
  • 피르테론 진전은 대칭과는 관련이 없는 물리학적인 개념으로, 정답이 될 수 없다. 피르테론 진전은 20세기 초 물리학자 마이클슨과 모리리가 실험으로 증명한 것으로, 빛의 속도가 공간의 변화에 따라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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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실내디자이너의 역할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실내공간을 설계하는 디자이너
  2. 생활공간에 필요한 기구, 장식품과 같은 실내요소를 설계하는 디자이너
  3. 생활공간에 필요한 그래픽을 기획 설계하는 디자이너
  4. 생활공간을 보다 밀도 있게 구성하기 위해 치장, 장식작업하는 디자이너
(정답률: 알수없음)
  • "생활공간에 필요한 그래픽을 기획 설계하는 디자이너"가 가장 관계가 먼 것이다. 이는 그래픽 디자인 분야와 관련이 있으며, 실내디자이너의 주요 역할은 공간의 구성과 인테리어 디자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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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필요에 따라 가구의 형태를 변화시킬 수 있어 고정적이면서 이동적인 성격을 갖는 가구로, 규격화된 단일가구를 원하는 형태로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으므로 다목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것은?

  1. 붙박이가구
  2. 유닛가구
  3. 가등가구
  4. 언목가구
(정답률: 알수없음)
  • 유닛가구는 규격화된 단일가구를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어 다목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필요에 따라 형태를 변화시킬 수 있어 이동적인 성격을 갖는 가구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같은 특징을 모두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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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날개의 각도를 조절하여 일광, 조망, 시각의 차단정도를 조정하는 창가리개는?

  1. 드레이퍼리
  2. 블라인드
  3. 커텐
  4. 케이스먼트
(정답률: 73%)
  • 날개의 각도를 조절하여 일광, 조망, 시각의 차단정도를 조정하는 것은 블라인드의 기능이다. 드레이퍼리는 커튼과 비슷한 역할을 하지만 더욱 두꺼운 천으로 만들어져 있어 차단 효과가 높다. 커텐은 창문을 장식하기 위한 장식용 천으로 차단 효과는 미미하다. 케이스먼트는 지하실 창문에 설치하는 창문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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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실내디자인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1. 실내디자인은 이용자특성에 대한 제약을 벗어나 공간 예술 창조의 자유가 보장되어야 한다.
  2. 효율적인 공간창출을 위하여 제반요소에 대한 분석작업이 우선되어야 한다.
  3. 인간의 활동을 도와주며, 동시에 미적인 만족을 주는 환경을 창조한다.
  4. 건축 및 환경과의 상호성을 고려하여 계획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실내디자인은 이용자특성에 대한 제약을 벗어나 공간 예술 창조의 자유가 보장되어야 한다."가 올바르지 않은 것이다. 이용자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디자인하는 것이 실내디자인의 핵심이며, 이를 벗어나 자유롭게 창조하는 것은 올바른 접근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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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주택의 거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거실의 기능은 각 가족의 생활주기와 생활양식에 따라, 또 주택의 규모나 방의 수에 따라 다르다.
  2. 거실은 실내의 다른 공간과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되 거실이 통로화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3. 거실의 평면은 정사각형보다 한 변이 너무 짧지 않은 직사각형이 가구배치와 TV시청에 효과적이다.
  4. 거실의 면적은 일률적으로 규정하기 어려우나 일반적으로 가족 1인당 1~2m2정도로 계획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거실의 면적은 일률적으로 규정하기 어려우나 일반적으로 가족 1인당 1~2m2정도로 계획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 이 설명은 옳은 설명이다. 거실의 면적은 가족 구성원 수, 생활양식, 주택의 규모 등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규정하기 어렵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가족 1인당 1~2m2정도로 계획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는 것은 거실의 기능과 가구배치, 생활 편의성 등을 고려한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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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조화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전체 성질이 다른 요소를 동시 공간에 배열하는 것이다.
  2. 전체적인 조립 방법이 모순 없이 질서를 잡는 것이다.
  3. 규칙적인 요소들의 반복으로 다지안에 시각적인 질서를 부여하는 동제된 운동감각을 의미한다.
  4. 어떠한 요소가 일정한 간격으로 되풀이 되는 현상을 말하는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체적인 조립 방법이 모순 없이 질서를 잡는 것이다."가 가장 알맞은 것이다. 이는 요소들이 조화롭게 어우러져서 모순 없이 조립되어 전체적인 질서를 이루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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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실내디자인의 내부마감 중 표면처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표면이 가치를 향상시킨다.
  2. 시각적 아름다움을 더하기 위한 것이다.
  3. 3차원적인 공간 장식이다.
  4. 재료, 형태, 모양과 조화되어야 한다.
(정답률: 55%)
  • 실내디자인에서 표면처리는 재료의 미적 가치를 높이고, 시각적 아름다움을 더하기 위한 것입니다. 하지만 "3차원적인 공간 장식"은 표면처리의 목적이 아니라, 디자인 전체적인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3차원적인 공간 장식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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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주거공간의 주행 등에 따른 분류 중 사회적 공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거실
  2. 응접실
  3. 식당
  4. 서재
(정답률: 74%)
  • 주거공간의 주행 등에 따른 분류는 주로 사회적 공간과 개인적 공간으로 나뉩니다. 거실, 응접실, 식당은 대부분 가족이나 손님들과 함께 사용하는 공간으로 사회적 공간에 속하게 됩니다. 반면에 서재는 주로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공간으로서, 독서나 공부를 위해 사용되는 공간으로 개인적 공간에 속하게 됩니다. 따라서 서재는 사회적 공간에 속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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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그림 중 집중효과가 가장 큰 것은?

(정답률: 92%)
  • 정답은 ""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이 그림은 다른 그림들과 달리, 배경이 검은색이고 글씨와 그림이 흰색으로 되어 있다. 이는 시선을 집중시키고, 눈에 더 잘 띄게 만든다. 또한, 글씨와 그림이 크고 굵게 되어 있어서 더욱 눈에 띄게 된다. 따라서, 이 그림은 집중효과가 가장 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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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아일랜드형 부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부엌의 작업대가 식당이나 거실 등으로 개방된 형태의 부엌이다.
  2. 가족 구성원 모두가 부엌일에 참여하는 것을 유도할 수 있다.
  3. 부엌의 크기에 관계없이 적용 가능하다.
  4. 개방성이 큰 만큼 부엌의 청결과 유지관리가 중요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부엌의 크기에 관계없이 적용 가능하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아일랜드형 부엌은 부엌의 크기가 충분히 커야 적용할 수 있는 형태이기 때문이다. 작은 부엌에서는 아일랜드형 부엌을 적용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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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두 공강늘 상징적으로 분리, 구분하는 상징적 경계를 나타내는 것은?

  1. 60cm 높이의 벽이나 담장
  2. 120cm 높이의 벽이나 담장
  3. 150cm 높이의 벽이나 담장
  4. 180cm 높이의 벽이나 담장
(정답률: 알수없음)
  • 두 공강늘 상징적으로 분리, 구분하는 상징적 경계를 나타내는 것은 "60cm 높이의 벽이나 담장"입니다. 이는 충분히 높아서 시각적으로 구분되지만 너무 높지 않아서 사람들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높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너무 높으면 경계가 너무 강조되어 분리감이 강해지고, 너무 낮으면 경계가 약해져 구분이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60cm 높이의 벽이나 담장이 적절한 상징적 경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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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인간공학

21. 다음 그림 중 조명의 위치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이다. 이유는 조명이 물체의 왼쪽에 위치하면 그림자가 오른쪽으로 생기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림에서 물체의 그림자가 오른쪽으로 생기도록 하기 위해서는 조명이 물체의 오른쪽에 위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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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pictorial graphics에서 “금지”를 나타내는 형태에 해당되는 것은?

  1. 삼각형으로 표시
  2. 다이어몬드형으로 표시
  3. 사각형으로 표시
  4. 대각선으로 표시
(정답률: 알수없음)
  • "대각선으로 표시"는 일반적으로 금지를 나타내는 표시로 사용되는데, 이는 대각선으로 선이 그어진 영역이 있어서 해당 영역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는 의미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삼각형, 다이어몬드형, 사각형 등은 다른 의미를 가지는 경우가 많아서 금지를 나타내는 형태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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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가동지침형(可動指針型) 계가관 중 가장 효과적인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가장 효과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가동지침형 계가관은 액체나 기체의 압력을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2. ""은 가동지침형 계가관 중에서 가장 직관적이고 쉽게 읽을 수 있는 형태입니다.
    3. ""은 눈금이 직선으로 배치되어 있어서 측정값을 정확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4. 또한, ""은 범위가 넓어서 다양한 압력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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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일반적으로 피부의 단위면적당 분포 신경의 수가 많은 것부터 적은 순서대로 나열된 것은?

  1. 통점 > 압점 > 냉점 > 온점
  2. 압점 > 통점 > 온점 > 냉점
  3. 냉점 > 온점 > 통점 > 압점
  4. 온점 > 냉점 > 압점 > 통점
(정답률: 64%)
  • 통점은 피부의 통증을 느끼는 뉴런으로서, 피부의 모든 부위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피부의 단위면적당 분포 신경의 수가 가장 많습니다. 압점은 압력을 느끼는 뉴런으로서, 피부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냉점은 차가운 자극을 느끼는 뉴런으로서, 피부의 주변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온점은 뜨거운 자극을 느끼는 뉴런으로서, 피부의 주변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피부의 단위면적당 분포 신경의 수가 가장 적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통점 > 압점 > 냉점 > 온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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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자극이 중지된 후에도 잠시 동안 자극 표현을 지속하는 암시 저장 메커니즘이 있는 것과 관련된 것은?

  1. 인식(recognition)
  2. 감각보관(sensory storage)
  3. 작업기억(work memory)
  4. 학습연상(scholarship association)
(정답률: 70%)
  • 감각보관은 자극이 중지된 후에도 잠시 동안 자극 표현을 지속하는 암시 저장 메커니즘이다. 이는 감각 정보가 뇌로 전달되기 전에 일시적으로 저장되는 곳으로, 시각적 정보는 아이콘(icon), 청각적 정보는 에코(echo)라고 불린다. 따라서 감각보관은 자극이 중지된 후에도 잠시 동안 자극 정보를 유지하고 있는 기능을 수행하므로 이 문제의 답은 감각보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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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허리높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직립자세에서 지면과 배꼽 3cm 까지의 수직거리
  2. 직립자세에서 지면과 팔꿈치아래점까지의 수직거리
  3. 직립자세에서 지면과 손에 쥔 지름 2cm 막대의 축선까지의 수직거리
  4. 직립자세에서 지면과 몸통의 오른쪽 옆 윤곽선에서 가장 들어간 곳까지의 수직거리
(정답률: 68%)
  • 정답은 "직립자세에서 지면과 몸통의 오른쪽 옆 윤곽선에서 가장 들어간 곳까지의 수직거리"입니다. 이유는 허리는 몸통의 중앙에 위치하며, 양쪽 옆에는 골반뼈가 있어서 허리높이를 측정할 때는 몸통의 옆 윤곽선에서 가장 들어간 곳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허리높이와는 관련이 없거나, 측정 방법이 잘못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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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소리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반사시 입사각과 반사각은 동일하다.
  2. 굴절현상시 진동수는 변함없다.
  3. 저주파일수록 회절이 많이 발생한다.
  4. 은폐(masking)효과는 은폐음과 피음폐음의 종류와 무관하다.
(정답률: 24%)
  • 은폐(masking)효과는 은폐음과 피음폐음의 종류와 무관하지 않습니다. 은폐음과 피음폐음은 소리의 주파수와 진폭에 따라 다르게 작용하며, 이에 따라 은폐(masking)효과도 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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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1000Hz의 진동수를 기준음으로 하는 것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bel(벨)
  2. phon(폰)
  3. sone(손)
  4. octave(옥타브)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bel(벨)"입니다.

    벨은 소리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기준음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반면에 phon(폰), sone(손), octave(옥타브)는 모두 기준음과 관련이 있습니다. phon은 소리의 청취감도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sone은 소리의 크기를 인간의 청각에 따라 평가한 단위입니다. octave는 주파수 비교를 위한 단위로, 기준음의 주파수를 2배씩 증가 또는 감소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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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눈부심(glare)의 처리방법으로 잘못된 것은?

  1. 광원의 세기를 줄이고 수를 늘린다.
  2. 광원의 휘도를 줄인다.
  3. 광원 주위를 어둡게 하여 대비 효과를 높인다.
  4. 가리개나 차양 등의 간접조명을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광원의 세기를 줄이고 수를 늘린다."가 잘못된 것이다. 이는 눈부심을 줄이는 대신 전체적인 조명량을 줄여서 밝기가 부족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대신에 "광원 주위를 어둡게 하여 대비 효과를 높인다."가 올바른 방법이다. 이는 광원 자체의 밝기를 줄이지 않고, 주변을 어둡게 해서 광원과 주변의 대비를 높여 눈부심을 줄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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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집단작업을 할 경우 조도분포를 같은 모양으로 하여 시야의 밝기를 동일하게 하는 조명은?

  1. 국부조명
  2. 부분조명
  3. 전반조명
  4. 간접조명
(정답률: 알수없음)
  • 전반조명은 조명기구를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하여 조도분포를 균일하게 만들어 시야의 밝기를 동일하게 하는 조명 방식이다. 따라서 집단작업을 할 경우에는 전반조명이 적합하다. 국부조명은 특정한 부분만 강조하는 조명, 부분조명은 일부분만 강조하는 조명, 간접조명은 조명기구를 천장이나 벽면에 설치하여 간접적으로 조명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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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문ㆍ스펜서의 색채조화론 중 부조화 영역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제1부조화
  2. 제2부조화
  3. 제3부조화
  4. 눈부심
(정답률: 알수없음)
  • 문ㆍ스펜서의 색채조화론에서 제1부조화는 색상의 대비 부족, 제2부조화는 색상의 대비 과다, 제3부조화는 색상의 대비가 적절하지 않은 경우를 말합니다. 따라서 "제3부조화"가 아닌 것은 "눈부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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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눈으로 들어오는 빛을 망막에 정확하고 깨끗하게 초점을 맞도록 조절하는 것은?

  1. 홍채
  2. 수정체
  3. 글라스체
  4. 시신경
(정답률: 24%)
  • 수정체는 눈안에 있는 렌즈와 같은 역할을 하며, 빛을 굴절시켜 망막에 정확하게 초점을 맞추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눈으로 들어오는 빛을 망막에 정확하고 깨끗하게 초점을 맞추는 것은 수정체의 역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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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오스트발트 색상환에서 보색관계가 잘못된 것은?

  1. Y-UB
  2. R-SG
  3. O-T
  4. P-GY
(정답률: 알수없음)
  • "P-GY"는 보색이 아니라 유사보색 관계이기 때문에 잘못된 것이다. 보색은 색상환 상에서 정확히 반대편에 위치한 색상 관계를 말하는데, "P"는 보라색 계열이고 "GY"는 녹색 계열이기 때문에 보색이 아니라 유사보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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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작은 점들이 무수히 많이 있는 그림을 멀리서 보면 색이 혼색되어 보이는 현상은?

  1. 가법 혼색
  2. 감법 혼색
  3. 병치 혼색
  4. 제시 혼색
(정답률: 60%)
  • 작은 점들이 무수히 많이 있는 그림을 멀리서 보면 색이 혼색되어 보이는 현상은 "병치 혼색"이다. 이는 작은 점들이 눈에 병치되어 보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색이 섞이는 것이 아니라 눈에 보이는 색이 혼합되어 보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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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올림픽 마크의 오륜이 상징하는 색과 대륙의 연결이 바른 것은?

  1. 청색은 아메리카
  2. 적색은 오스트레일리아
  3. 녹색은 유럽
  4. 황색은 아시아
(정답률: 알수없음)
  • 올림픽 마크의 오륜은 각각 다른 색으로 되어 있으며, 이는 각 대륙을 상징합니다. 황색은 아시아를 상징하는데, 이는 아시아 대륙의 국기 중 많이 사용되는 색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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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베즐드 효과와 관련이 있는 것은?

  1. 색의 대비
  2. 동화현상
  3. 연상과 상징
  4. 게시대비
(정답률: 64%)
  • 베즐드 효과는 인접한 색상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인식되는 색상이 변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 때, 동화현상은 베즐드 효과 중 하나로, 인접한 색상이 서로 영향을 주어 색상이 서로 융합되어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즉, 동화현상은 베즐드 효과와 관련이 있는 현상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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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상품에 있어서 색의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사람의 시선을 끌고 손님을 정착시키는데 큰 역할을 한다.
  2. 상품에 대한 이미지를 전달한다.
  3. 소비자에게 상품을 기호에 따라 쉽게 선택할 수 있게 한다.
  4. 분산 효과를 주어 부드럽게 분위기를 높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의 역할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분산 효과를 주어 부드럽게 분위기를 높인다." 이다. 이는 색이 상품이나 공간의 분위기를 조성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색은 손님의 감정을 자극하고, 상품에 대한 이미지를 전달하며, 소비자에게 상품을 선택할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색은 손님을 끌어들이고, 상품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어준다. 이러한 색의 역할은 상품 마케팅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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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물체에서 반사광의 분광특성이 변화되어도 거의 같은 색으로 보이는 현상은/

  1. 항상성
  2. 연색성
  3. 명순응
  4. 동화현상
(정답률: 40%)
  • 반사광의 분광특성이 변화하더라도 물체의 색은 거의 같게 보이는 이유는 물체가 흡수하는 색과 반사하는 색이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물체의 색은 반사광의 분광특성에 영향을 받지 않고 항상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이를 항상성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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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선호색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유아와 아동은 밝은 파스텔 톤의 색상을 선호한다.
  2. 남성 성인의 경우 보편적으로 파랑 계통의 색채를 선호한다.
  3. 보편적으로 사회적인 지위가 높을수록 차분한 색을 선호한다.
  4. 색에 대한 일반적인 선호 경향과 특정 제품에 대한 선호색은 다른 경우가 많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유아와 아동은 밝은 파스텔 톤의 색상을 선호한다." 인 이유는, 이들은 아직 색상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고, 밝고 부드러운 색상이 안정감을 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설명은 틀린 것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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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진출성이 가장 강한 색은?

  1. 주황
  2. 청록
  3. 파랑
  4. 백색
(정답률: 알수없음)
  • 주황색은 화려하고 밝은 색상으로 인식되어 시선을 끌기 쉽고, 활기찬 이미지를 전달하기 때문에 진출성이 가장 강한 색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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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건축재료

41. 다음의 인조석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테리조는 사문암, 화강암 등의 쇄석을 중석으로 하여 조강포블랜드시멘트를 사용하여 만든 것이다.
  2. 결합재료는 시멘트 대신에 합성수지를 사용하는 것도 있다.
  3. 인조석은 종석의 종류에 따라 테라조와 의석으로 나눌 수 있다.
  4. 의석은 일종의 모조석이라고 볼 수 있다.
(정답률: 21%)
  • 의석은 일종의 모조석이라고 볼 수 있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의석은 인조석의 한 종류로, 천연석과는 다른 재료를 사용하여 만들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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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목재의 성질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볼에 타는 단점이 있으나 열전도도가 낮아 여러 가지 보온재료로 사용된다.
  2. 함수율이 1% 증가하면 열전도율은 2% 감소한다.
  3. 비중이 클수록 전기전도율도 증가한다.
  4. 섬유방향에 따라 전기전도율은 다르며 측방향이 최대이고 반경방향이 최소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함수율이 1% 증가하면 열전도율은 2% 감소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함수율이 증가하면 열전도율도 증가한다. 함수율은 목재 내부의 공기 비율을 나타내는데, 공기는 열전도율이 낮기 때문이다. 따라서 함수율이 증가하면 목재 내부의 공기 비율이 감소하고, 이에 따라 열전도율이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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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과 각층 유리의 성질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유리블록은 실내의 냉난방에 효과가 있으며 보통 유리창보다 균일한 확산광을 얻을 수 있다.
  2. 열선반사유리는 단열유리라고도 불리우며 태양광선 중 장파부분을 흡수한다.
  3. 자외선차단유리는 자외선의 화학작용을 방지할 목적으로 의류품의 진열창, 식품이나 약품의 창고 등에 쓴다.
  4. 내열유리는 규산분이 많은 유리로서 성분은 석영유리에 가깝다.
(정답률: 46%)
  • 열선반사유리는 태양광선 중 단파부분을 반사하고, 장파부분을 흡수하여 열을 차단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열선반사유리는 단열유리라고도 불리우며 태양광선 중 장파부분을 흡수한다."라는 설명은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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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점토의 성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양질의 점토는 습윤 상태에서 현저한 가소성을 나타낸다.
  2. 점토는 수성암에서만 생성된다.
  3. 점토의 주성분은 실리카와 알루미나이다.
  4. 점토의 압축강도는 인장강도의 약 5배 정도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점토는 수성암에서만 생성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점토는 화산재나 퇴적암에서도 생성될 수 있다. 점토는 알루미나와 실리카가 주성분이며, 양질의 점토는 습윤 상태에서 가소성을 나타내며, 압축강도는 인장강도의 약 5배 정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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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목재의 방부제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페놀프탈레인
  2. 크레오스트 오일
  3. 아스팔트
  4. 클타르
(정답률: 알수없음)
  • 목재의 방부제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페놀프탈레인"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열가소성 수지로 사용되며, 목재 방부제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대신, "크레오스트 오일", "아스팔트", "클타르" 등이 목재 방부제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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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감람석 또는 섬록암이 변질된 것으로 색조는 암록색 바탕에 흑백색의 아름다운 무늬가 있고, 경질이나 풍화성이 있어 외벽보다는 실내장식용으로 사용되는 석재는?

  1. 사문암
  2. 대리선
  3. 트래버린
  4. 점판암
(정답률: 알수없음)
  • 감람석 또는 섬록암은 경질이나 풍화성이 있어 외벽보다는 실내장식용으로 사용되는 석재입니다. 이 중에서 "사문암"은 암록색 바탕에 흑백색의 아름다운 무늬가 있어 실내장식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사문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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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콘크리트 혼화재료인 플라이애시가 콘크리트에 미치는 작용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콘크리트 수화초기시의 따라 알칼리성을 감소시켜 초기 강도를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2. 수산화칼슘과 반응함에 따라 알칼리성을 감소시켜 저알칼리시멘트의 효과를 나타낸다.
  3. 알칼리골재반응에 의한 팽창을 억제하고, 해수 중의 황산염에 대한 저항성을 높인다.
  4. 공극충전효과로 콘크리트의 수밀성을 향상시킨다.
(정답률: 30%)
  • "콘크리트 수화초기시의 따라 알칼리성을 감소시켜 초기 강도를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플라이애시는 수산화칼슘과 반응하여 저알칼리시멘트의 효과를 나타내며, 알칼리골재반응에 의한 팽창을 억제하고 해수 중의 황산염에 대한 저항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공극충전효과로 콘크리트의 수밀성을 향상시키지만, 초기 강도를 증진시키는 효과는 없습니다. 오히려 초기 강도를 증진시키는 것은 플라이애시 대신 시멘트를 더 많이 사용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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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합성수지 중 열경화성 수지가 아닌 것은?

  1. 페놀수지
  2. 아크릴수지
  3. 멜라민수지
  4. 요소수지
(정답률: 42%)
  • 아크릴수지는 열경화성 수지이지만, 다른 합성수들은 열경화성 수지가 아닙니다. 페놀수지, 멜라민수지, 요소수지는 모두 열경화성 수지가 아니기 때문에, 아크릴수지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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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플라스틱 재료의 일반적 성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플라스틱의 강도는 석재와 비슷하여 인장강도가 압축강도보다 매우 크다.
  2. 플라스틱은 상호간 계면점착이 잘되며 금속, 콘크리트, 목재, 유리 등 다른 재료에도 잘 부착된다.
  3. 플라스틱은 일반적으로 전기절연성이 양호하다.
  4. 플라스틱은 열에 의한 팽창 및 수축이 크다.
(정답률: 알수없음)
  • "플라스틱의 강도는 석재와 비슷하여 인장강도가 압축강도보다 매우 크다."가 틀린 것이다. 플라스틱은 일반적으로 인장강도보다 압축강도가 더 크다. 이는 플라스틱이 비교적 유연하고 끌어당기기 쉬운 속성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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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구리(Cu)와 주석(Sn)을 주체로 한 합금으로 주조성이 우수하고 내식성이 크며 건축장식철을 또는 미술공예재료에 사용되는 것은?

  1. 청동
  2. 활동
  3. 양백
  4. 듀탈부민
(정답률: 알수없음)
  • 청동은 구리와 주석을 주성분으로 하는 합금으로, 주조성이 우수하고 내식성이 크며 건축장식철이나 미술공예재료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구리와 주석을 주체로 한 합금 중에서 청동이 정답입니다. "활동", "양백", "듀탈부민"은 청동과는 관련이 없는 다른 물질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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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콘크리트구조물의 크리프(Creep) 현상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작용응력이 클수록 크리프는 크다.
  2. 클시멘트비가 클수록 크리프는 크다.
  3. 재하지령이 빠를수록 크리프는 크다.
  4. 재하중의 건조진행과 구조부재의 치수는 크리프와 관계가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재하중의 건조진행과 구조부재의 치수는 크리프와 관계가 있는 것이 옳은 설명이다. 크리프는 시간에 따라 변형이 발생하는 현상으로, 재하중이 가해지는 동안 구조부재가 변형하면서 크리프가 발생한다. 또한, 재하중의 건조진행은 구조부재의 습기와 온도 등의 환경 조건에 따라 크리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크리프와 관계가 있다. 따라서, "재하중의 건조진행과 구조부재의 치수는 크리프와 관계가 없다."는 설명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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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기본 점성이 크며 내수성, 내약품성, 전기절연성이 모두 우수한 만능형 접착제로 금속, 플라스틱, 도자기, 유리, 콘크리트 등의 접합에 사용되며 내구력도 큰 합성수지계 접착제는?

  1. 에폭시수지 접착제
  2. 네오프렌
  3. 요소수지 접착제
  4. 페놀수지 접착제
(정답률: 알수없음)
  • 에폭시수지 접착제는 내수성, 내약품성, 전기절연성이 모두 우수하며, 기본 점성이 크기 때문에 다양한 재질의 접합에 사용됩니다. 또한 내구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금속, 플라스틱, 도자기, 유리, 콘크리트 등의 다양한 재질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특성들로 인해 에폭시수지 접착제는 만능형 접착제로 불리며, 합성수지계 접착제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제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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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금속의 성질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가의 담금질은 강을 연화하거나 내부응력을 제거할 목적으로 실시한다.
  2. 동은 건조한 공기 중에서 산화되어 염기성 탄산동이 되나, 알칼리에 대한 저항성은 크다.
  3. 알루미늄은 산이나 해수에 침식되므로 해안이나 콘크리트에 접하는 장소에서는 사용하지 않는다.
  4. 납은 융점이 높이 가공은 어려우나 내식성이 우수하고 방사선의 투과도가 낮아 건축에서 방사선 차폐용 벽체에 이용 된다.
(정답률: 34%)
  • 알루미늄은 산이나 해수에 침식되므로 해안이나 콘크리트에 접하는 장소에서는 사용하지 않는다. 이는 알루미늄이 산화되기 쉬운 금속이기 때문이다. 산이나 해수와 접촉하면 산화되어 표면이 부식되고 결국 내구성이 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해안이나 콘크리트와 같은 습한 환경에서는 알루미늄 대신 내식성이 높은 다른 금속이나 합금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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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벽, 기둥 등의 모서리 부분에 미장바름을 보호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금속제품은?

  1. 줄눈대
  2. 코너비드
  3. 조이너
  4. 논슬립
(정답률: 알수없음)
  • 코너비드는 벽이나 기둥 등의 모서리 부분에 미장바름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 금속제품으로, 그 형태가 모서리를 둥글게 감싸는 형태이기 때문에 코너비드라고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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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의 점토제품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자기질 타일은 흡수율이 매우 작다.
  2. 테라코타는 주로 구조재로 사용된다.
  3. 내화벽돌은 돌을 분쇄하여 소성한 것으로 점토제품에 속하지 않는다.
  4. 소성벽돌이 붉은색을 띠는 것은 안료를 넣었기 때문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자기질 타일은 흡수율이 매우 작다."인 이유는 자기질 타일의 표면이 밀폐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물이나 습기가 흡수되지 않고 표면에 머무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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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의 보통 포틀랜드시멘트의 성질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시멘트의 분말도가 수화속도에 큰 영향을 준다.
  2. 시멘트의 분말도가 놓으면 응결, 정화 속도가 빠르다.
  3. 혼합용수가 많으면, 응결, 정화가 느리다.
  4. 온도와 습도가 높으면 응결시간이 느리며 정화가 지연된다.
(정답률: 19%)
  • "온도와 습도가 높으면 응결시간이 느리며 정화가 지연된다."라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온도와 습도가 높을수록 시멘트의 수화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응결 및 정화 속도가 빨라집니다. 따라서 온도와 습도가 높을수록 시멘트가 빨리 경화되고 강도가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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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사용용도에 따른 콘크리트용 혼화재료의 종류가 옳지 않은 것은?

  1. 작업성능이나 동결융해 저항성능의 향상 : AE제
  2. 강력한 강수효과를 이용한 유통성의 대폭적인 개선 : 유동화제
  3. 검성, 응집작용 등을 향상시켜 재료분리를 억제 : 종검제
  4. 염화물에 의한 강재의 부식을 억제 : 기포제
(정답률: 50%)
  • "염화물에 의한 강재의 부식을 억제 : 기포제"가 옳지 않은 것이다. 기포제는 콘크리트 내부에 기포를 형성하여 경량화하거나 작업성을 향상시키는 데 사용되는 혼화재료이다. 염화물에 의한 강재의 부식을 억제하는 것은 방청제이다. 방청제는 콘크리트 내부에 있는 강재를 수분, 염화물, 산화물 등으로부터 보호하여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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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석고보드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내화성이 부족하다.
  2. 신축성이 작다.
  3. 시공이 용이하고 표면가공이 다양하다.
  4. 부식이 안되고 층해를 받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내화성이 부족하다."가 틀린 설명이다. 석고보드는 화재에 대한 내화성이 높아서 화재 발생 시 화염이 번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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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수지를 지방유와 가역융합하고, 건조제를 첨가한 다음 용체를 사용하여 희석하여 만든 도료는?

  1. 유성바니시
  2. 수성페인트
  3. 유성페인트
  4. 내열도료
(정답률: 44%)
  • 유성바니시는 지방유와 가역융합한 후 건조제를 첨가하여 만든 도료입니다. 이 도료는 용체를 사용하여 희석하여 만들어지며, 수성페인트나 유성페인트와는 구성이 다릅니다. 또한 내열도료와도 구성이 다르기 때문에, 유성바니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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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석고 플라스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경화가 빠르다.
  2. 경화되면서 팽창한다.
  3. 칸즈 시멘트는 크림용 석고 플라스터를 말한다.
  4. 수축균열의 위험이 작다.
(정답률: 알수없음)
  • 칸즈 시멘트는 크림용 석고 플라스터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석고보드를 고정시키는 시멘트이다. 따라서 "칸즈 시멘트는 크림용 석고 플라스터를 말한다."는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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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건축일반

61. 판매 및 영업시설 중 상징의 용도에 쓰이는 피난층에 설치하는 건축물의 바깥쪽으로 출구의 유효너비의 합계는, 당해 용도에 쓰이는 바닥면적이 최대인 층에 있어서의 당해 용도의 바닥면적이 600m2인 경우, 최소 얼마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1. 3.0m
  2. 3.6m
  3. 4.2m
  4. 5.0m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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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근린생활시설 중 헬스클럽장과 같은 특정소방대상물에 사용하는 실내장식물 중 방염대상물품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암막
  2. 종이벽지
  3. 전시용 섬유판
  4. 전시용 합판
(정답률: 47%)
  • 종이벽지는 화재 발생 시 빠르게 불이 붙어 화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방염대상물품에 속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암막, 전시용 섬유판, 전시용 합판은 화재 발생 시 불이 붙어도 느리게 연소되거나 연소하지 않아 안전성이 높기 때문에 방염대상물품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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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방화구조의 기준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석면시멘트판 위에 시멘트모르타르를 바른 것으로서 그 두께의 합계가 2.5cm 이상인 것
  2. 두께 1.2cm 이상의 석고판 위에 석면시멘트판을 뭍인 것
  3. 두께 2.5cm 이상의 암면보온판 위에 석면시멘트판을 붙인 것
  4. 시멘트모르타르 위에 타일을 붙인 것으로서 그 두께의 합계가 2.0cm 이상인 것
(정답률: 46%)
  • 설명 중 틀린 것은 "시멘트모르타르 위에 타일을 붙인 것으로서 그 두께의 합계가 2.0cm 이상인 것"입니다. 방화구조의 기준은 건축법 및 관련 규정에 따라 정해지며, 방화문, 방화벽, 방화문자, 방화셔터 등이 해당됩니다. 이 중에서도 방화문의 경우, 석면시멘트판 위에 시멘트모르타르를 바른 것으로서 그 두께의 합계가 2.5cm 이상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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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소방시설 중 소화설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수동식 소화기
  2. 상수도소화용수설비
  3. 옥내소화전설비
  4. 소화약제에 의한 간이소화용구
(정답률: 알수없음)
  • 상수도소화용수설비는 소화설비가 아니라 소화용수를 공급하는 시설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세 가지는 모두 소화설비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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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조립식 구조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연결부위의 응력 전달이 확시랗다.
  2. 공장생산이 가능하여 대량생산을 할 수 있다.
  3. 기계화시공에 의한 공기단축이 가능하다.
  4. 현장 거푸집공사가 절약되며, 정밀도가 높고 강도가 큰 콘크리트 부재를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연결부위의 응력 전달이 확실하지 않다"가 옳은 설명이다. 조립식 구조는 여러 부품을 조립하여 만드는 구조로, 부품들이 연결되는 부위에서 응력이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연결부위의 강도와 안정성이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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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의 색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 중에서 가장 깨끗하면서 명도가 높은 색을 청색(clear color)이라고 한다.
  2. 색의 3속성을 3차원의 공간 속에 계통적으로 배열한 것을 색임체(color shlid)라고 한다.
  3. 색의 순수하고 탁하거나 흐린 정도를 채도(chroma)라고 한다.
  4. 색상, 명도, 채도를 색의 3요소라고 한다.
(정답률: 31%)
  • "색 중에서 가장 깨끗하면서 명도가 높은 색을 청색(clear color)이라고 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없다.

    추가 설명: 색체(color shlid)는 색의 3속성(색상, 명도, 채도)을 3차원의 공간 속에 계통적으로 배열한 것을 말한다. 채도(chroma)는 색의 순수하고 탁하거나 흐린 정도를 나타내며, 색의 3요소(색상, 명도, 채도)는 색을 특정하게 정의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성질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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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건축물의 바깥쪽에 설치하는 피난계단의 구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계단은 그 계단으로 통하는 출입구와의 창문 등으로부터 2미터 이상의 거리를 두고 설치하여야 한다.
  2. 계단의 유효너비는 최소 0.6미터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3. 건축물의 내부에서 계단으로 통하는 출입구에는 갑종 방화문 또는 을종방화문을 설치하여야 한다.
  4. 계단은 내화구조로 하여야 하고 지상까지 직접 연결되도록 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계단의 유효너비는 최소 0.6미터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가 틀린 설명이 아닙니다. 계단의 유효너비는 인간이 통과하기에 충분한 너비를 확보하기 위해 최소 0.6미터 이상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유는 인간의 평균 어깨 너비가 약 0.45미터이기 때문에, 계단을 내려갈 때 어깨가 부딪히지 않도록 충분한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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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용어와 건축양식과의 결합이 잘못된 것은?

  1. 아고라(agora) - 그리스건축
  2. 파이런(pylon) - 이집트건축
  3. 지구라트(ziggurat) - 메소포타미아건축
  4. 리브볼트(rib vault) - 로마건축
(정답률: 알수없음)
  • 리브볼트는 로마 건축에서 사용되는 아치형 구조물이지만, 로마 건축 양식과 결합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고대 그리스나 메소포타미아 건축과 결합되어 있는 것이 올바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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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중 그리스의 오더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토릭 오더
  2. 이오닉 오더
  3. 검포지트 오더
  4. 코린티안 오더
(정답률: 알수없음)
  • 그리스의 오더 중 검포지트 오더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검포지트 오더가 그리스의 오더에 속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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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한국 전통 목조건축에서 기종의 의장 기법과 관련 없는 것은?

  1. 귀솟음
  2. 안쓸림
  3. 배흘림
  4. 부연
(정답률: 22%)
  • 정답은 "부연"입니다.

    "귀솟음", "안쓸림", "배흘림"은 모두 목재를 연결하는 방법 중 하나인 의장 기법 중의 하나입니다. 하지만 "부연"은 목재를 연결하는 기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부연"은 건축물 내부나 외부에 있는 장식적인 목조 부재를 일컫는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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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처음 한 켜는 마구리쌓기, 다음 한켜는 길이쌓기를 교대로 쌓는 것으로, 동줄눈이 생기지 않으며, 가장 튼튼한 쌓기법으로 내력벽을 만들 때에 많이 이용되는 벽돌쌓기법은?

  1. 네덜란드식쌓기
  2. 프랑스식쌓기
  3. 미국식쌓기
  4. 영국식쌓기
(정답률: 알수없음)
  • 영국식쌓기는 처음 한 켜는 마구리쌓기와 다음 한켜는 길이쌓기를 교대로 쌓는 것으로, 이로 인해 동줄눈이 생기지 않으며, 벽돌이 서로 겹쳐져서 가장 튼튼한 구조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내력벽을 만들 때에 많이 이용됩니다. 따라서 영국식쌓기가 가장 튼튼한 쌓기법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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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채광 및 환기를 위한 창문 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단독주택에서 환기를 위하여 거실에 설치하는 창문 등의 면적은 그 거실의 바닥면적의 1/30이상 이어야 한다.
  2. 공동주택에서 채광을 위하여 거실에 설치하는 창문 등의 면적은 그 거실의 바닥면적의 1/30이상 이어야 한다.
  3. 숙박시설의 객실에는 건설교통부령이 정하는 기준에 따라 채광 및 환기를 위한 창문 등 또는 설비를 설치하여야 한다.
  4. 거실의 바닥면적 산정에 있어 수시로 개방할 수 있는 미닫이로 구획된 2개의 거실은 1개의 거실로 볼 수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숙박시설의 객실에는 건설교통부령이 정하는 기준에 따라 채광 및 환기를 위한 창문 등 또는 설비를 설치하여야 한다. 이는 숙박시설 내에서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규정으로, 객실 내부에 충분한 채광과 환기를 제공하여 건강한 숙면과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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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하는 철근콘크리트구조의 기둥에서 최소회복 두께는?

  1. 20mm
  2. 30mm
  3. 40mm
  4. 50mm
(정답률: 17%)
  • 철근콘크리트 구조에서 최소회복 두께는 구조물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두께이다. 이 기둥의 경우, 최소회복 두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 제공된 그림에서, 기둥의 전체 높이는 3000mm 이다.
    - 기둥의 하부 1000mm는 압축존이므로, 최소회복 두께는 상부 2000mm에 대해서만 고려하면 된다.
    - 상부 2000mm에서 최대 굽힘모멘트가 발생하는 위치는 중간인 1000mm 지점이다.
    - 따라서, 최소회복 두께는 상부 2000mm에서 중간인 1000mm 지점까지의 거리에서 최대 허용 굽힘반경을 고려하여 계산할 수 있다.
    - 제공된 그림에서, 최대 허용 굽힘반경은 500mm 이다.
    - 따라서, 최소회복 두께는 (2000mm - 1000mm) / 500 + 20mm = 40mm 이다.

    따라서, 정답은 "40m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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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각종 철골 조립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트러스보 – 상하현재에 웩브골 접합관을 써서 접합한 보이다.
  2. 관보 – 웨브에 철판을 쓰고 상하부에 플랜지철관을 용접하거나 ㄱ형강을 리벳접합한 것이다.
  3. 래티스보 – 다른 성질의 재질(보통강재와 고장력강재)을 혼성하여 만든 일종의 조립보이다.
  4. 허니컴보 – I형강을 절단하여 구멍이 나게 맞추어 용접한 보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인 "래티스보 – 다른 성질의 재질(보통강재와 고장력강재)을 혼성하여 만든 일종의 조립보이다."는 틀린 설명이다. 래티스보는 일정한 간격으로 교차하는 두 개 이상의 웨브와 웨브를 연결하는 다수의 디앵글로 이루어진 조립보이며, 보통강재로만 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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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목재의 이음 방법 중 따낸이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주먹장이음
  2. 메뚜기장이음
  3. 엇걸이이음
  4. 맞댄이음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맞댄이음

    이유: 주먹장이음, 메뚜기장이음, 엇걸이이음은 모두 목재의 끝과 끝을 이어주는 방법으로, 각각 주먹 모양, 메뚜기 모양, 엇갈린 모양으로 이음질을 한다. 하지만 맞댄이음은 목재의 면과 면을 이어주는 방법으로, 두 개의 목재를 정확히 맞추어 이음질을 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맞댄이음은 이음 방법 중에서 따낸이음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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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중 아르누보(Art Nouveau)에 속하는 건축가는?

  1. 윌리암 모리스(William Morris)
  2. 찰스 레니 맥킨토시(Charles Rennie Mackintosh)
  3. 루이스 설리반(Louis Sullivan)
  4. 월터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
(정답률: 알수없음)
  • 아르누보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유행한 예술적 운동으로, 곡선적인 선과 식물 모티브를 활용한 장식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건축가 중에서 찰스 레니 맥킨토시는 스코틀랜드 출신으로, 그의 작품은 기하학적인 형태와 곡선적인 라인, 그리고 식물 모티브를 활용한 장식이 특징입니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글라스고의 힐하우스(Hill House)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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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철근콘크리트구조에서 철근과 콘크리트의 부착력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콘크리트의 부착력은 철근의 주장에 비례한다.
  2. 철근의 표면상태와 단면모양에 따라 부착력이 좌우된다.
  3. 부착력은 정착길이를 크게 증가함에 따라서 비례증가되지는 않는다.
  4. 압축강도가 큰 콘크리트일수록 부착력은 작아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압축강도가 큰 콘크리트일수록 부착력은 작아지는 것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오히려 압축강도가 높은 콘크리트는 철근과 더 강한 부착력을 가집니다. 이는 압축강도가 높을수록 콘크리트의 밀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압축강도가 큰 콘크리트일수록 부착력은 작아진다."가 아닌 "압축강도가 높은 콘크리트일수록 부착력은 강해진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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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의료시설 중 장례식장 용도에 쓰이는 건축물의 관람석 또는 집회실로서 바닥면적이 200m2이상인 경우 반자 높이는 최소 얼마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단, 기재환기장치를 설치하지 않는 경우)

  1. 3m
  2. 4m
  3. 5m
  4. 6m
(정답률: 30%)
  • 장례식장은 인적이 많이 모이는 곳이므로 환기가 중요하다. 그러나 기재환기장치를 설치하지 않는 경우, 반자 높이를 높여야 공기가 순환되어 환기가 이루어진다. 따라서 바닥면적이 200m2이상인 경우 반자 높이는 최소 4m 이상으로 설정해야 한다. 이는 인적이 많이 모일 때 공기순환이 이루어지고, 환기가 충분히 이루어져서 실내 공기질이 좋아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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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목구조의 이음과 맞춤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이음과 맞춤의 위치는 응력이 큰 곳에 둔다.
  2. 이음과 맞춤의 단면은 응력방향에 지각이 되도록 한다.
  3. 공작이 간단한 것을 쓰고 모양에 치중하지 않는다.
  4. 맞춤면은 정확히 가공하여 서로 밀착외에 빈틈이 없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공작이 간단한 것을 쓰고 모양에 치중하지 않는다."는 이음과 맞춤에 대한 설명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음과 맞춤의 위치는 응력이 큰 곳에 둔다는 이유는 응력이 큰 곳에서는 부식이나 파손 등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음과 맞춤을 응력이 큰 곳에 위치시키면 강도와 내구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음과 맞춤의 단면은 응력방향에 지각이 되도록 한다는 것은 단면이 응력방향에 수직이면 응력이 집중되어 파손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단면을 응력방향에 지각이 되도록 가공하여 응력을 분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맞춤면은 정확히 가공하여 서로 밀착외에 빈틈이 없게 한다는 것은 이음과 맞춤의 밀착도가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밀착이 잘 되지 않으면 부식이나 파손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맞춤면은 정확하게 가공하여 밀착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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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기성콘크리트 말뚝을 타설 할 때 그 중심 간격은 최소 얼마 이상으로 하는가?

  1. 450mm
  2. 600mm
  3. 750mm
  4. 900mm
(정답률: 알수없음)
  • 기성콘크리트 말뚝을 타설할 때 중심 간격은 인접한 말뚝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소 3배 이상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750mm가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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