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건축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5-14)

실내건축산업기사
(2006-05-1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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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실내디자인론

1. 다음 중 2인용 더블베드(double bed)의 크기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1,000mm×2,100mm
  2. 1,150mm×1,800mm
  3. 1,350mm×2,000mm
  4. 1,600mm×2,400mm
(정답률: 84%)
  • 2인용 더블베드의 크기는 일반적으로 1,350mm×2,000mm이 가장 적당하다. 이는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면서도 방 크기를 고려할 때 적당한 크기이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너무 작거나 크기 때문에 적당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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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의 통로공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실내공간의 성격과 활동 유형에 따라 복도와 통로의 형태, 크기 등이 달라진다.
  2. 계단과 경사로는 수직방향으로 공간을 연결하는 상하 통행 공간이다.
  3. 복도는 기능이 같은 공간만을 이어주는 연결공간이다.
  4. 홀은 동선이 집중되었다가 분산되는 곳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복도는 기능이 같은 공간만을 이어주는 연결공간이다."가 틀린 설명이다. 복도는 다양한 기능을 가진 공간들을 이어주는 연결공간이다. 예를 들어, 객실이나 회의실, 화장실 등 다양한 공간들을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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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리듬과 가장 관련이 적은 원리는?

  1. 반복
  2. 점층
  3. 변이
  4. 균형
(정답률: 30%)
  • 리듬은 일정한 간격으로 반복되는 패턴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균형을 유지하면서 일정한 패턴을 유지하기 때문에 "균형"과 가장 관련이 있습니다. "반복"은 리듬의 핵심적인 원리 중 하나이며, "점층"과 "변이"는 리듬을 다양하게 표현하기 위한 방법이지만, 균형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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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주거공간계획에서 가장 큰 비중을 두어야 할 사항은?

  1. 부엌의 위치
  2. 침실의 위치
  3. 거실의 위치
  4. 주부의 동선
(정답률: 50%)
  • 주부는 주거공간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주체이며, 주부의 동선이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구성되어야 주거공간의 기능성과 편의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부의 동선을 고려하여 주방, 세탁실, 화장실 등의 위치를 결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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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자인의 원리 중 대비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모든 시각적 요소에 대하여 극적 분위기를 주는 상반된 성격의 결합에서 이루어진다.
  2. 디자인 대상의 전체에 미적 질서를 부여하는 것으로 모든 형식의 출발점이며 구심점이다.
  3. 제반요소를 단순화하여 실내를 조화롭게 하는 것이다.
  4. 저울의 원리와 같이 중심에서 양측에 물리적 법칙으로 힘의 안정을 구하는 현상이다.
(정답률: 70%)
  • 대비는 상반된 성격의 요소들을 결합하여 극적 분위기를 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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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상업공간 실내계획의 조건설정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

  1. 대상고객층 및 취급상품의 결정
  2. 가구배치 및 동선계획
  3. 파사드 이미지 결정
  4. 재료마감과 시공법의 확정
(정답률: 59%)
  • 상업공간 실내계획의 조건설정 단계에서는 대상고객층과 취급상품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공간의 디자인과 인테리어 요소들을 결정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대상고객층이 젊은 세대라면 모던하고 트렌디한 디자인 요소를 적용하고, 취급상품이 음식이라면 주방과 식당 공간을 중심으로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따라서 대상고객층과 취급상품을 결정하는 것은 상업공간 실내계획에서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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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디자인 프리젠테이션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합한 것은?

  1. 프리젠테이션에서 디자이너는 고객에게 디자인적 제안, 정보,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설명한다.
  2. 오늘날의 컴퓨터그래픽과 같이 프리젠테이션 매체와 기술의 변화는 프리젠테이션의 형태에 영향을 미친다.
  3. 디자인상의 약점을 감추고 강점을 부각시키기 위해 화려한 프리젠테이션을 준비하는 것이 유리하다.
  4. 디자인 프리젠테이션을 통하여 고객과 주요한 디자인 결정을 만들어 나간다.
(정답률: 70%)
  • "디자인상의 약점을 감추고 강점을 부각시키기 위해 화려한 프리젠테이션을 준비하는 것이 유리하다." 이 부분이 부적합한 것이다. 이유는 디자인 프리젠테이션에서는 디자인의 강점과 약점을 모두 보여주어야 하며, 화려한 프리젠테이션으로 강점만 부각시키는 것은 고객에게 불필요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디자인 프리젠테이션에서는 디자인의 전반적인 특징과 장단점을 고객에게 제시하고, 고객과 함께 디자인 결정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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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질감(texture)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스케일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2. 어떤 물체가 갖고 있는 표면적 특질을 말하며 감촉적인 것과 시각적인 것의 두가지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3. 유리, 빛을 내는 금속류, 거울 같은 재료는 반사율이 낮아 차갑게 느껴진다.
  4. 무게감은 전달할 수 있으나 온도감은 전달할 수 없다.
(정답률: 34%)
  • "어떤 물체가 갖고 있는 표면적 특질을 말하며 감촉적인 것과 시각적인 것의 두가지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가 맞는 설명이다. 질감은 물체의 표면적 특질을 나타내며, 감촉적인 질감과 시각적인 질감으로 구분된다. 스케일, 반사율, 무게감, 온도감은 질감과는 관련이 있지만, 질감의 정의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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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한국 전통 가구 중 수납계 가구가 아닌 것은?

  1. 반닫이
  2. 소반
(정답률: 77%)
  • 소반은 한국 전통 가구 중 수납계 가구가 아닙니다. 소반은 음식을 담는 그릇을 올려놓는데 사용하는 가구로, 수납 기능이 없습니다. 반면에 농, 반닫이, 궤는 모두 수납 기능이 있는 가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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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문과 창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공기와 빛을 통과시켜 통풍과 채광을 가능하게 한다.
  2. 인접된 공간을 연결시킨다.
  3. 동선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4. 전망과 프라이버시의 확보가 가능하다.
(정답률: 60%)
  • "동선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문과 창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문과 창문의 위치와 크기가 동선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문이나 창문이 좁거나 위치가 불편하면 동선이 매우 불편해질 수 있다. 따라서 문과 창문의 위치와 크기는 동선을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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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상점의 쇼윈도우(Show window) 유리면의 반사 방지를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쇼윈도우 외부의 조도를 내부보다 발게 처리한다.
  2. 쇼윈도우의 유리를 곡면으로 처리한다.
  3. 쇼윈도우의 유리를 경사지게 처리한다.
  4. 차양을 설치하여 그림자를 만들어 준다.
(정답률: 59%)
  • "쇼윈도우 외부의 조도를 내부보다 발게 처리한다."는 오히려 반사를 더욱 심하게 만들어주는 방법이기 때문에 틀린 방법이다. 쇼윈도우 외부의 조도를 내부보다 어둡게 처리해야 반사가 줄어들어 보다 선명한 전시가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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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천장고와 층고를 설명하는 것으로 옳은 것은?

  1. 천장고와 충고는 항상 동일한 의미로 사용된다.
  2. 한 층의 천장고는 어디서나 동일하다.
  3. 천장고는 한 층의 높이를 말한다.
  4. 천장고는 충고보다 작다.
(정답률: 50%)
  • 정답은 "천장고는 충고보다 작다." 이다.

    천장고는 한 층의 바닥과 천장 사이의 거리를 말하며, 충고는 한 층의 바닥과 다음 층의 바닥 사이의 거리를 말한다. 따라서 천장고는 충고보다 작은 값이다.

    그리고 천장고는 건물의 구조나 용도에 따라 다르게 설정될 수 있으므로, 한 층의 천장고는 어디서나 동일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한 층의 천장고는 어디서나 동일하다."는 오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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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실내디자인의 프로세스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기획-구상-설계-구현-완공
  2. 구상-설계-기획-구현-완공
  3. 설계-구상-기획-구현-완공
  4. 구현-기획-구상-설계-완공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기획-구상-설계-구현-완공"입니다.

    먼저 기획 단계에서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프로젝트의 목적과 범위를 정합니다.

    다음으로 구상 단계에서는 기획 단계에서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컨셉을 정합니다.

    설계 단계에서는 구상 단계에서 정한 컨셉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디자인을 계획하고, 시스템을 설계합니다.

    구현 단계에서는 설계 단계에서 계획한 내용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작업을 진행하고, 제작합니다.

    마지막으로 완공 단계에서는 제작된 작품을 검수하고, 최종적으로 완성합니다.

    따라서, "기획-구상-설계-구현-완공"이 실내디자인의 프로세스로 가장 알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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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실내디자인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일반 사용자를 위한 기능적 공간의 완성보다는 예술적 공간의 창조에 더 많은 가치를 둔다.
  2. 사용자의 심미적이고 심리적인 면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디자이너의 독창성과 개성은 디자인에 표현되어서는 안된다.
  3. 실내공간의 기능적, 미적, 정서적 측면을 다루는 분야로 환경적, 기술적인 부분은 제외된다.
  4. 실내공간을 사용목적에 따라 편리하고 쾌적한 분위기가 되도록 설계하는 것이다.
(정답률: 79%)
  • 실내공간을 사용목적에 따라 편리하고 쾌적한 분위기가 되도록 설계하는 것이다. 이유는 사용자들이 실내공간에서 편안하게 생활하고 작업할 수 있도록 기능적, 미적, 정서적 측면을 고려하여 설계해야 하기 때문이다. 환경적, 기술적인 부분도 고려해야 하지만, 이는 기능적, 미적, 정서적인 측면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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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기하학적 형태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기하학적 형태는 유기적 형태이다.
  2. 기하학적 형태는 규칙적이다.
  3. 기하학적 형태는 단순 명쾌한 느낌을 준다.
  4. 수학적인 법칙이 있으며 질서를 갖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기하학적 형태는 유기적 형태이다."

    설명: 기하학적 형태는 보통 수학적인 법칙이 있으며 규칙적이고 단순 명쾌한 느낌을 줍니다. 하지만 유기적 형태는 자연적이고 조직적이며, 수학적인 법칙이나 질서를 따르지 않습니다. 따라서 "기하학적 형태는 유기적 형태이다."는 기하학적 형태의 특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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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실내디자인의 개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디자인 행위
  2. 공간예술
  3. 계획, 실행과정, 결과
  4. 순수예술
(정답률: 73%)
  • 정답은 "순수예술"입니다. 실내디자인은 공간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디자인 행위이며, 이를 통해 공간예술을 창출합니다. 따라서 디자인 행위, 공간예술, 계획, 실행과정, 결과는 모두 실내디자인과 관련된 개념입니다. 하지만 순수예술은 디자인과는 별개의 개념으로, 예술 작품 자체가 목적이며 디자인적 요소보다는 예술적 가치가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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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동선계획시 고려해야 할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각 동선의 분리
  2. 동선별 이용 빈도
  3. 재료와 색채
  4. 출입구의 위치
(정답률: 69%)
  • 동선 계획 시에는 각 동선의 분리, 동선별 이용 빈도, 출입구의 위치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재료와 색채"입니다. 이는 동선 계획과는 별개의 디자인적인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동선 계획은 공간의 효율성과 이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지만, 재료와 색채는 공간의 미적 가치를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동선 계획 시에는 재료와 색채보다는 다른 요소들을 우선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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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2차원적 형상의 절단을 통해 새로운 2차원적 형상을 예감할 수 있다.”의 내용과 같은 그림은?

(정답률: 67%)
  • 정답은 ""이다. 이유는 2차원적 형상의 절단을 통해 새로운 2차원적 형상을 예감할 수 있다는 내용과 같이, 이 그림은 원기둥을 수직으로 자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서, 절단된 단면을 통해 원기둥의 형상을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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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주거공간의 개념계획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공간을 부엌, 식당, 연결 공간 등 다이어그램으로 표시한다.
  2. 동선을 선으로 연결하여 개념적인 공간을 보여준다.
  3. 한번 계획된 개념도는 가능하면 수정하지 않는 것이 좋다.
  4. 개념계획도가 확정되면 평면도를 그린다.
(정답률: 79%)
  • "한번 계획된 개념도는 가능하면 수정하지 않는 것이 좋다."라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개념도는 계속해서 수정되어야 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나 요구사항이 나타날 때마다 업데이트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개념도는 유연하게 수정 가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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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실내계획에 있어서 가장 중심이 되는 치수개념은?

  1. 마감치수
  2. 구조치수
  3. 인체치수
  4. 가구치수
(정답률: 알수없음)
  • 실내계획은 주로 인간의 생활 활동을 위해 설계되므로, 인체치수가 가장 중심이 되는 치수 개념이다. 인체치수는 인간의 신체적 특성을 고려하여 공간을 설계하는 것으로, 인간의 편안한 생활과 활동을 위해 필요한 공간 크기와 배치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실내계획에서는 인체치수를 기반으로 공간을 설계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른 치수 개념들을 결정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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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인간공학

21. 삼색계에서 표준색이란 등량을 서로 섞으면(가색혼합) 백색이 나오는 색들을 말한다. 이 기본색들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적, 황, 녹
  2. 적, 황, 청
  3. 적, 청, 녹
  4. 적, 녹, 흑
(정답률: 60%)
  • 삼색계에서 표준색은 적, 청, 녹이다. 이유는 이 세 가지 색을 가장 잘 섞어야 백색이 나오기 때문이다. 적색은 빨간색, 황색은 노란색, 청색은 파란색, 녹색은 초록색을 의미한다. 따라서 "적, 황, 녹"은 백색이 나오지 않으므로 표준색이 아니다. "적, 황, 청"도 마찬가지로 백색이 나오지 않는다. "적, 녹, 흑"은 백색이 나오지 않고, 흑색이 추가되어 있으므로 표준색이 아니다. 따라서 "적, 청, 녹"이 삼색계에서의 표준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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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그림과 같이 짐을 나르는 방법 중 단위시간당 에너지 소비량이 가장 많은 것은?

  1. 머리
  2. 이마
  3. 등, 가슴
  4. 양손
(정답률: 65%)
  • 정답은 "양손 "이다. 이유는 양손으로 짐을 나르면 상체와 하체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근육을 사용하게 되어 에너지 소비량이 더 많아지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상체나 하체 중 한 부분만 사용하므로 에너지 소비량이 적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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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어릴 적부터 인지되어 온 상태로 모든 사물과 현상을 지각하는 현상은?

  1. 항상성
  2. 양립성
  3. 스테리오 타이핑
  4. 폐쇄성
(정답률: 9%)
  • 스테리오 타이핑은 어릴 적부터 인지되어 온 상태로 모든 사물과 현상을 지각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것들을 자동적으로 인식하고 분류하는 능력으로, 예를 들어 사람, 동물, 식물 등을 구분하거나 색상, 모양, 크기 등을 구분하는 것과 같은 것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스테리오 타이핑 덕분에 우리는 복잡한 세상에서도 빠르고 효율적으로 정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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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오독율(誤讀率)이 가장 적은 계기의 모양은?

  1. 수직형
  2. 수평형
  3. 반원형
  4. 계수형
(정답률: 알수없음)
  • 계수형은 숫자와 기호가 분리되어 있어 오독율이 가장 적습니다. 다른 형태의 계기들은 숫자와 기호가 붙어있거나 서로 겹쳐있어서 오독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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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음(音)환경 중의 한 성분이 다른 성분에 대한 귀의 감도를 감소시키는 현상을 다음 중 무엇이라 하는가?

  1. 차폐효과(masking)
  2. 임계대역(critical band)
  3. 광대역소음(wideband noise)
  4. 협대역소음(narrowband noise)
(정답률: 58%)
  • 정답: 차폐효과(masking)

    설명: 차폐효과는 음(音)환경 중의 한 성분이 다른 성분에 대한 귀의 감도를 감소시키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주로 높은 주파수의 소리가 낮은 주파수의 소리를 가리는 경우에 나타납니다. 이러한 현상은 임계대역(critical band)이라는 개념과 관련이 있습니다. 임계대역은 인간의 귀가 인지할 수 있는 주파수 대역을 의미하며, 이를 넘어가는 소리는 인식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임계대역 내에서 발생하는 소리는 다른 소리에 가려져 들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려짐 현상을 차폐효과라고 합니다. 광대역소음(wideband noise)과 협대역소음(narrowband noise)은 소리의 주파수 대역에 따라 구분되는 소음의 종류를 의미하며, 차폐효과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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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표시 장치로 나타내는 정보의 유형에서 연속적으로 변하는 변수의 대략적인 값이나 변화추세, 변화율 등을 알고자 할 때 사용되는 정보는?

  1. 정량적 정보
  2. 정성적 정보
  3. 묘사적 정보
  4. 시차적 정보
(정답률: 46%)
  • 정성적 정보는 연속적으로 변하는 변수의 대략적인 값이나 변화추세, 변화율 등을 알고자 할 때 사용되는 정보입니다. 이는 양적인 수치로 표현하기 어려운 정보를 표현할 때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량적 정보"은 양적인 수치로 표현되는 정보를 의미하며, "묘사적 정보"는 상세한 묘사나 설명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차적 정보"는 시간적인 차이를 나타내는 정보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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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운동 형태를 묘사할 때 구부리거나 몸의 부분 사이의 각도를 줄이는 것은?

  1. 굴곡(flexion)
  2. 신전(extension)
  3. 외전(abduction)
  4. 내전(adduction)
(정답률: 50%)
  • 굴곡은 몸의 부분을 구부리거나 각도를 줄이는 운동 형태를 묘사할 때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신체 부위를 늘리거나 내리는, 몸을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돌리는, 혹은 몸의 중앙선을 따라 내리거나 올리는 운동 형태를 묘사할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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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조도의 단위 가운데서 1cd의 점광원으로부터 1m 떨어진 구면에 비추는 광의 밀도는?

  1. 1fc
  2. 1L
  3. 1lux
  4. 1fL
(정답률: 54%)
  • 1cd는 1lm의 광도를 가진 점광원이며, 1m 떨어진 구면에 비추는 광의 총량은 1lm이므로, 이를 구면의 면적으로 나누어준 값이 광의 밀도가 됩니다. 이 구면의 면적은 4πr^2이므로, 광의 밀도는 1lm / 4π(1m)^2 = 1/4π lm/m^2 = 1/4π lux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lux"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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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조명의 선택시 고려해야 하는 요소로서 거리가 먼 것은?

  1. 작업의 내용
  2. 작업의 속도
  3. 작업자의 키
  4. 작업자의 연령
(정답률: 알수없음)
  • 조명의 선택은 작업자의 안전과 작업 효율성을 고려해야 한다. 작업자의 키는 작업자가 작업하는 공간에서 조명의 위치와 높이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작업자의 키에 따라 조명의 위치와 높이를 조절하여 작업자가 작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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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인간의 일반적인 가청 주파수 범위로 옳은 것은?

  1. 20 ~ 50,000Hz
  2. 20 ~ 20,000Hz
  3. 2,000 ~ 50,000Hz
  4. 200 ~ 100,000Hz
(정답률: 57%)
  • 인간의 귀는 20Hz에서 20,000Hz 사이의 주파수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0 ~ 20,000Hz"가 옳은 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인간의 귀가 인식할 수 없는 주파수 범위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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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380-780nm 범위의 파장을 가진 전자파는?

  1. X선
  2. 가시광선
  3. 자외선
  4. 적외선
(정답률: 58%)
  • 380-780nm 범위의 파장을 가진 전자파는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있는 범위인 가시광선에 해당합니다. 다른 전자파들은 인간의 눈으로는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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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오스트발트의 기호 표시법에서 17gc로 표시되었다면 17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1. 명도
  2. 채도
  3. 색상
  4. 대비
(정답률: 46%)
  • 17은 색상을 의미한다. 오스트발트의 기호 표시법에서는 색상을 0부터 99까지의 숫자로 표시하며, 17은 그 중 하나의 색상을 나타낸다. 명도와 채도는 각각 색의 밝기와 진한 정도를 나타내는데, 이와는 별개로 색상은 색의 종류나 톤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이다. 대비는 색상과 명도의 차이를 나타내는데, 이 또한 색상과는 별개의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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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명도의 높고 낮음과 가장 관련 있는 느낌은?

  1. 온도감
  2. 중량감
  3. 흥분, 침착감
  4. 시간의 장단감
(정답률: 62%)
  • 명도는 빛의 밝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높은 명도는 밝고 활기찬 느낌을 주고, 낮은 명도는 어두우며 조용한 느낌을 줍니다. 이와 비슷하게 중량감은 무게감을 나타내는 것으로, 무거운 물체는 안정감과 힘 있는 느낌을 주고, 가벼운 물체는 부드러움과 경쾌한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명도와 마찬가지로 중량감도 높은 느낌과 낮은 느낌을 구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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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한국의 전통적인 오방색에 해당하는 것은?

  1. 적, 황, 녹, 청, 자
  2. 적, 황, 청, 백, 흑
  3. 적, 황, 녹, 청, 백
  4. 적, 황, 백, 자, 흑
(정답률: 알수없음)
  • 한국의 전통적인 오방색은 "적, 황, 청, 백, 흑" 입니다. 이는 각각 불, 흙, 나무, 금, 물의 다섯 가지 원소를 나타내며, 이러한 색상들은 한국의 역사와 문화, 철학 등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적은 생명력과 열정을 상징하며, 황은 지혜와 권위를 상징합니다. 또한, 청은 자연과 조화를, 백은 깨끗하고 순수한 것을, 흑은 깊이와 미지의 세계를 상징합니다. 이러한 오방색은 한국의 민속 예술, 의상, 건축 등에서도 빈번하게 사용되어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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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색채조화 이론 중 복잡성의 요소와 질서성의 요소를 수치로 환산하여 아름다움의 정도(M=O/C)를 제안한 이론은?

  1. 파버 비렌의 이론
  2. 문스펜서의 이론
  3. 베졸드의 이론
  4. 오스트발트의 이론
(정답률: 50%)
  • 문스펜서의 이론은 색채조화 이론 중에서 복잡성의 요소와 질서성의 요소를 수치로 환산하여 아름다움의 정도를 제안한 이론입니다. 이론에서는 복잡성과 질서성의 비율을 M=O/C로 나타내어 아름다움의 정도를 측정합니다. 따라서 문스펜서의 이론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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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무채색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유채색 기미가 없는 계열의 색을 모두 무채색이라 한다.
  2. 무채색은 색의 3 속성 중 명도의 속성만 가진다.
  3. 무채색 중 검정색은 흰색보다 따뜻하게 느껴진다.
  4. 무채색과 유채색의 대비시 채도대비는 생기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무채색과 유채색의 대비시 채도대비는 생기지 않는다."가 잘못된 설명이다. 무채색은 색의 3 속성 중 명도의 속성만 가지고 있기 때문에 채도가 없다. 따라서 유채색과 대비시키면 채도대비가 생기지 않는 것이 아니라, 유채색의 채도와 대비되어 더욱 더 무채색의 명도가 강조될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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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영화는 우리 눈의 지각효과 중 어떠한 점을 주로 이용하는가?

  1. 잔상
  2. 항상성
  3. 면적효과
  4. 색순응
(정답률: 54%)
  • 영화는 우리 눈의 "잔상" 지각효과를 주로 이용합니다. 이는 빠른 이미지 전환 속도로 인해 이전 이미지가 눈에 잠깐 남아있는 현상으로, 이를 이용해 연속된 이미지들이 하나로 연결되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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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같은 물체라도 백열등 아래서는 따뜻한 색으로 기울고, 형광등 아래서는 찬색으로 기울어져 보이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

  1. 조건등색
  2. 연색성
  3. 색각이상
  4. 푸르킨예현상
(정답률: 48%)
  • 백열등과 형광등은 발광원의 성질이 다르기 때문에 빛의 구성 성분이 다릅니다. 이에 따라 물체가 받는 빛의 성질도 달라지게 되는데, 이를 연색성이라고 합니다. 연색성은 물체가 받는 빛의 구성 성분에 따라 색상이 변화하는 성질을 말합니다. 따라서 백열등과 형광등 아래에서 물체의 색상이 달라지는 것은 연색성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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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안전색채의 조건이 아닌 것은?

  1. 기능적 색채효과를 잘 나타낸다.
  2. 색상 차가 분명해야 한다.
  3. 재료의 내광성과 경제성을 고려해야 한다.
  4. 국제적 통일성은 중요하지 않다.
(정답률: 62%)
  • "국제적 통일성은 중요하지 않다."는 안전색채의 조건이 아니라는 것은, 안전색채는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색상 코드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하다는 뜻이다. 이는 다양한 국가에서 동일한 색상을 사용함으로써, 국제적으로 통일된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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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색체계(색체계)에서 “규칙적으로 선택된 색은 조화된다.”라는 원리는?

  1. 동류성의 원리
  2. 질서의 원리
  3. 친근성의 원리
  4. 명료성의 원리
(정답률: 65%)
  • "규칙적으로 선택된 색은 조화된다."라는 원리는 색체계에서 색을 선택할 때 일정한 규칙에 따라 선택하면 조화로운 색상 조합을 만들 수 있다는 원리입니다. 이러한 규칙적인 선택은 질서의 원리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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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건축재료

41. 목재에 대한 방부력이 매우 우수하고 무색제품으로 침투성이 양호하며 도장이 가능한 유용성 방부제는?

  1. 크레오소트 오일
  2. 피.시.피(P.C.P)
  3. 불화소다 2% 용액
  4. 황산동 1% 용액
(정답률: 50%)
  • 피.시.피(P.C.P)는 목재 방부제로 매우 우수한 방부력을 가지고 있으며, 무색제품으로 침투성이 좋아 목재 내부까지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장이 가능하여 외부적인 영향으로부터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목재 보호에 매우 유용한 방부제입니다. 다른 보기인 크레오소트 오일, 불화소다 2% 용액, 황산동 1% 용액은 피.시.피(P.C.P)에 비해 방부력이 떨어지거나, 색상이나 냄새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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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물 시멘트 비 65%로 콘크리트 1m3를 만드는데 필요한 물의 양으로 적당한 것은? (단, 콘크리트 1m3당 시멘트 8포대(1포대=40kg)임)

  1. 0.1m3
  2. 0.2m3
  3. 0.3m3
  4. 0.4m3
(정답률: 알수없음)
  • 콘크리트 1m3를 만들기 위해서는 시멘트 8포대가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즉, 시멘트의 양은 8 x 40kg = 320kg 입니다.

    물 시멘트 비가 65%이므로, 시멘트의 양에 대한 물의 양은 320kg x 0.65 = 208kg 입니다.

    이를 m3 단위로 바꾸기 위해서는 밀도를 곱해줘야 합니다. 물의 밀도는 1kg/L 이므로, 208kg의 물은 208L 입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답을 m3 단위로 요구하고 있으므로, 208L을 1000으로 나눠줘야 합니다. 따라서, 적당한 물의 양은 0.208m3 입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0.1m3, 0.2m3, 0.3m3, 0.4m3 중에서 선택하라고 했습니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값인 0.2m3이 적당한 물의 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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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톨로마이트 플라스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소석회에 비해 점성이 높다.
  2. 풀이 필요하지 않아 변색, 냄새, 곰팡이가 없다.
  3. 회반죽에 비하여 조기강도 및 최종강도가 적다.
  4. 건조수축이 크기 때문에 수축균열이 발생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회반죽에 비하여 조기강도 및 최종강도가 적다."라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톨로마이트 플라스터는 회반죽보다 높은 강도를 가지며, 빠른 경화와 높은 내화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톨로마이트 플라스터가 고강도 석고로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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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콘크리트의 수밀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물 시멘트 비가 작을수록 수밀성은 커진다.
  2. 굵은 골재의 최대치수가 클수록 수밀성은 커진다.
  3. 습윤양생이 충분할수록 수밀성은 커진다.
  4. 혼화재 중 플라이애쉬는 콘크리트의 수밀성을 향상시킨다.
(정답률: 28%)
  • "굵은 골재의 최대치수가 클수록 수밀성은 커진다."라는 설명은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굵은 골재가 많을수록 콘크리트 내부의 공간이 많아지기 때문에 물과 시멘트가 더 잘 혼합되어 수밀성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즉, 굵은 골재가 많을수록 콘크리트의 강도는 떨어지지만 수밀성은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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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열어진 여닫이문이 저절로 닫아지게 하는 장치는?

  1. 도어 스톱
  2. 도어 체크
  3. 꽂이쇠
  4. 나이트 래치
(정답률: 73%)
  • 도어 체크는 열어진 문이 일정 각도 이상으로 열려있을 때 자동으로 닫히도록 설치된 장치이다. 따라서 열어진 여닫이문이 저절로 닫아지게 하는 장치는 "도어 체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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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성 페인트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건조시간이 길다.
  2. 내알칼리성이 좋다.
  3. 붓바름 작업성이 뛰어나다.
  4. 보일유와 안료를 혼합한 것을 말한다.
(정답률: 50%)
  • "내알칼리성이 좋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유성 페인트는 보통 알칼리성이 강한 페인트이기 때문에 적용 시 주의가 필요하다. 이는 유성 페인트가 적용되는 표면의 pH를 높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유성 페인트는 적용 시 표면처리가 필요하며, 안정적인 적용을 위해서는 적용 전 표면의 pH를 측정하여 적절한 처리를 해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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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열을 가하면 경화하며 접착성, 내수성, 내약품성이 좋아 접착제, 도료 등으로 사용되는 합성수지는?

  1. 에폭시수지
  2. 아크릴수지
  3. 염화비닐수지
  4. 폴리에틸렌수지
(정답률: 알수없음)
  • 열을 가하면 에폭시수지는 경화되어 강한 접착성, 내수성, 내약품성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접착제, 도료 등으로 사용되는 합성수지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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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플라스틱 재료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내수성 및 내 투습성은 폴리초산비닐 등 일부를 제외하고는 극히 양호하다.
  2. 일반적으로 전기절연성이 상당히 양호하다.
  3. 열에 의한 팽창 및 수축이 크다.
  4. 강도는 대략 목재와 비슷하며 인장강도가 압축강도보다 크다.
(정답률: 67%)
  • "열에 의한 팽창 및 수축이 크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플라스틱 재료는 일반적으로 열에 민감하며, 열에 노출되면 팽창하거나 수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열에 대한 안정성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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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점토제품 중 소성온도가 가장 높고 흡수성이 작으며 타일이나 위생 도기 등에 쓰이는 것은?

  1. 토기
  2. 도기
  3. 석기
  4. 자기
(정답률: 59%)
  • 정답은 "자기"입니다. 자기는 고온에서도 변형되지 않는 안정적인 소성온도를 가지고 있으며, 물을 흡수하지 않는 비흡수성을 가지고 있어 위생 도기나 타일 등에 적합합니다. 또한 자기는 내화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화재에 강하고 내구성이 높아서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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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미장재료 중 수경성인 것은?

  1. 톨로마이트 플라스터
  2. 회사벽
  3. 시멘트 모르타르
  4. 회반죽
(정답률: 58%)
  • 시멘트 모르타르는 물에 섞여도 굳어지는 수경성 미장재료입니다. 다른 미장재료들은 물에 젖으면 부식되거나 녹아내리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지만, 시멘트 모르타르는 물에 젖어도 강한 결합력을 유지할 수 있어 수경환경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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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의 단열재료 중에서 가장 높은 온도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1. 세라믹 파이버
  2. 암면
  3. 석면
  4. 글래스울
(정답률: 알수없음)
  • 세라믹 파이버는 다른 단열재료에 비해 높은 내열성을 가지고 있어서, 가장 높은 온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세라믹 파이버가 고온에서도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세라믹 소재로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반면, 암면과 석면은 건강 위해 문제가 있어 사용이 제한되고, 글래스울은 내열성이 낮아서 높은 온도에서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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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합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얇은 판을 섬유방향이 서로 평행하도록 짝수로 적층하면서 접착시킨 판을 말한다.
  2. 함수율 변화에 의한 신축변형이 크며 방향성이 있다.
  3. 곡면가공을 하면 균열이 쉽게 발생한다.
  4. 표면가공법으로 흡음효과를 낼 수가 있고 의장적 효과도 높일 수 있다.
(정답률: 34%)
  • 합판은 얇은 판을 섬유방향이 서로 평행하도록 짝수로 적층하면서 접착시킨 판으로, 표면가공법으로 흡음효과를 낼 수가 있고 의장적 효과도 높일 수 있다. 이는 합판의 구조가 다층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표면을 가공하면 흡음효과를 높일 수 있고, 또한 다층 구조로 인해 의장적 효과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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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점토에 톱밥, 겨, 탄가루 등을 혼합, 소성한 것으로 절단, 못 치기 등의 가공이 우수하며, 방음, 흡음성이 좋은 것은?

  1. 내화벽돌
  2. 다공벽돌
  3. 포도벽돌
  4. 이형벽돌
(정답률: 55%)
  • 다공벽돌은 점토와 다양한 첨가물을 혼합하여 소성한 벽돌로, 내부에 다양한 크기의 구멍이 많이 뚫려 있습니다. 이 구멍들은 방음, 흡음성을 높여주며, 가공이 용이하고 경량화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다공벽돌은 건축물의 내부 벽체나 외부 벽체, 파티션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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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석고계 플라스터 중 가장 경질이며 벽 바를 재료뿐만 아니라 바닥 바를 재료로도 사용되는 것은?

  1. 킨스시멘트
  2. 혼합석고 플라스터
  3. 회반죽
  4. 톨로마이트 플라스터
(정답률: 38%)
  • 킨스시멘트는 석고계 플라스터 중에서 가장 경질이며, 바닥 바를 재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이유는 높은 강도와 내구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킨스시멘트는 물에 녹지 않고 건조하면서도 경도가 높아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바닥 바를 만들 때 적합한 재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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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석회암이 변화되어 결정화한 것으로 실내장식재, 조각재로 사용되는 것은?

  1. 화강암
  2. 대리석
  3. 응회암
  4. 안산암
(정답률: 64%)
  • 석회암은 변화되어 결정화하면 대리석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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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의 금속재료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강은 탄소함유량의 증가에 따라 비중, 열팽창계수, 열전도율이 커진다.
  2. 불림은 담금질한 강을 가열한 후 로(爐) 내부에서 서서히 냉각하는 처리를 말한다.
  3. 스테인리스강 중 저 탄소인 것일수록 녹이 잘 슬지 않지만 연질이고, 고 탄소인 것은 약간 녹이 슬기 쉽지만 강도는 크다.
  4. 강의 강도는 100~200℃에서 최대가 되며, 300℃에서는 상온의 1/3정도가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스테인리스강 중 저 탄소인 것일수록 녹이 잘 슬지 않지만 연질이고, 고 탄소인 것은 약간 녹이 슬기 쉽지만 강도는 크다. 이유는 탄소 함유량이 적을수록 녹이 잘 슬지 않는 성질이 있지만, 이는 연질성이 높아지는 결과를 가져온다. 반면 고 탄소 함유량은 강도를 높이지만, 녹이 슬기 쉬워지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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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골재의 함수상태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절대건조상태란 대기 중에서 완전히 건조한 상태이다.
  2. 기건 상태란 골재 내부에 약간의 수분이 있으나 포화되지 않은 상태이다.
  3. 표면건조 상태란 골재 내부와 표면의 패인 곳이 물로 채워져 표면에 여분의 물을 갖고 있지 않을 때의 상태를 말한다.
  4. 습윤상태란 골재의 내부가 포수상태이고 외부는 표면수에 의해 젖어있는 상태이다.
(정답률: 67%)
  • "표면건조 상태란 골재 내부와 표면의 패인 곳이 물로 채워져 표면에 여분의 물을 갖고 있지 않을 때의 상태를 말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절대건조상태란 대기 중에서 모든 수분이 완전히 제거된 상태이며, 기건 상태는 골재 내부에 약간의 수분이 있지만 포화되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습윤상태는 골재의 내부가 포수상태이고 외부는 표면수에 의해 젖어있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표면건조 상태는 골재 내부와 표면의 패인 곳이 물로 채워져 있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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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목재를 건조시키는 목적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접착성의 개선
  2. 강도의 증진
  3. 도장의 용이
  4. 내화성의 강화
(정답률: 64%)
  • 목재를 건조시키는 목적은 목재 내부의 수분을 제거하여 내구성을 향상시키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내화성의 강화와는 가장 관계가 먼 것입니다. 내화성은 불에 대한 저항력을 의미하며, 건조된 목재는 불에 대한 내구성이 높아지므로 내화성의 강화는 목재의 내구성을 더욱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접착성의 개선, 강도의 증진, 도장의 용이는 모두 목재의 내구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요소이지만, 내화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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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알루미늄의 용도로 가장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스프링
  2. 블라인드
  3. 새시
  4. 라지에이터
(정답률: 19%)
  • 알루미늄 스프링은 강도가 낮아서 충격에 취약하며, 변형이 쉽기 때문에 가장 적당하지 않은 용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프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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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크롬산아연을 안료로 하고, 알키드 수지를 전색료로 한 도료로 알루미늄 녹막이 초벌 칠에 적합한 것은?

  1. 광명단 페인트
  2. 징크로메이트 도료
  3. 역청질 도료
  4. 유성도료
(정답률: 46%)
  • 알루미늄은 산화되기 쉬우므로 부식 방지를 위해 도장 처리가 필요합니다. 이때 알루미늄 표면에 바르는 도료는 크롬산아연과 알키드 수지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이 중에서도 징크로메이트 도료는 부식 방지 효과가 뛰어나며, 알루미늄 녹막이 초벌 칠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징크로메이트 도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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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건축일반

61. 조립식 구조에 대한 기술 중 틀린 것은?

  1. 부재의 공장생산이 가능하며 대량생산을 할 수 있다.
  2. 기계화 시공으로 단기완성이 가능하다.
  3. 각부의 접합부를 일체화시킬 수 있다.
  4. 건축부재의 규격화가 가능하다.
(정답률: 40%)
  • 각부의 접합부를 일체화시킬 수 없다는 것은 조립식 구조의 장점 중 하나인 부재의 정확한 맞춤과 강도를 보장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부재의 접합부는 별도로 보강이 필요하며, 이는 조립식 구조의 단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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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철골구조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고열에 강하며, 내화성이 높다.
  2. 철근콘크리트 구조에 비해 경량이다.
  3. 수평력에 대해 강하다.
  4. 대규모 건축물이 가능하다.
(정답률: 7%)
  • "고열에 강하며, 내화성이 높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철골은 고온에 노출될 경우 강도가 감소하고 변형이 발생할 수 있으며, 내화성도 낮다. 따라서 화재 대비를 위해 철골 구조물에는 방화벽 등의 추가적인 안전장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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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벽돌 구조의 아치에 관한 기술 중 틀린 것은?

  1. 아치는 부재의 하부에 인장력이 생긴다.
  2. 창문 나비가 1.0m 정도일 때는 수평으로 아치를 들은 평아치로 할 수도 있다.
  3. 아치벽돌을 특별히 주문 제작하여 쓴 것을 본 아치라 한다.
  4. 문꼴나비가 2m 이상으로 집중하중이 올 때에는 인방보 등을 써서 보강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아치벽돌을 특별히 주문 제작하여 쓴 것을 본 아치라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아치는 부재의 하부에 인장력이 생기는 이유는, 아치의 상단 부분에서는 압축력이 발생하고 하부에서는 인장력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인장력을 버티기 위해 아치의 하부에는 강화재(보강재)를 사용하거나, 아치의 하부를 평평하게 만들어 인장력을 분산시키는 등의 보강 작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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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문화 및 집회시설 중 공연장의 개별관람석(바닥면적이 1,000m2)에 설치하는 출구의 유효너비의 합계는 최소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1. 3.0m
  2. 3.6m
  3. 6.0m
  4. 7.2m
(정답률: 알수없음)
  • 공연장의 개별관람석은 대규모 집회시설 중 하나로, 대규모 인원이 모여있는 상황에서도 대피가 원활하도록 출입구의 유효너비가 충분히 확보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관람석의 바닥면적이 1,000m2인 경우 출구의 유효너비의 합계는 최소 6.0m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대규모 인원이 모여있는 상황에서도 대피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출구가 충분히 확보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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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그리이스 건축의 주요한 3가지 건축 오더가 아닌 것은?

  1. 도릭 오더
  2. 이오닉 오더
  3. 터스칸 오더
  4. 코린티안 오더
(정답률: 알수없음)
  • 그리이스 건축의 주요한 3가지 건축 오더는 도릭 오더, 이오닉 오더, 코린티안 오더입니다. 터스칸 오더는 로마 건축에서 사용되는 오더이기 때문에 그리이스 건축의 주요한 3가지 건축 오더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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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바우하우스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과거양식을 지향하여 종합적으로 연구하였다.
  2. 윌터 그로피우스에 의해 설립되었다.
  3. 예술과 공업생산을 결합하여 모든 예술의 통합화를 추구하였다.
  4. 이론과 실기교육을 병용하였다.
(정답률: 28%)
  • 바우하우스는 과거양식을 지향하는 것이 아니라 현대적인 기술과 기능성을 중시하는 건축 양식을 추구하였기 때문에 "과거양식을 지향하여 종합적으로 연구하였다."는 설명이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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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비상방송설비를 하여야 하는 소방대상물이 아닌 것은?

  1. 지하층을 제외한 층수가 11층 이상인 건축물
  2. 상시 50인 이상의 근로자가 작업하는 옥내작업장
  3. 지하층의 층수가 3개층 이상인 건축물
  4. 연 면적 3500m2이상인 건축물
(정답률: 18%)
  • 비상방송설비는 비상상황에서 대피 및 구조활동에 필요한 안전시설 중 하나이다. 따라서, 비상상황 발생 시 대피 및 구조활동이 어려울 수 있는 건축물에 설치되어야 한다.

    "지하층을 제외한 층수가 11층 이상인 건축물", "지하층의 층수가 3개층 이상인 건축물", "연 면적 3500m2이상인 건축물"은 모두 대규모 건축물로, 대규모 건축물일수록 대규모 인원이 건물 내부에 존재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비상상황 발생 시 대피 및 구조활동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비상방송설비가 설치되어야 한다.

    반면에 "상시 50인 이상의 근로자가 작업하는 옥내작업장"은 대규모 건축물이 아니지만, 작업자 수가 많아 대규모 인원이 건물 내부에 존재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비상상황 발생 시 대피 및 구조활동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비상방송설비가 설치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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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에너지절약계획서를 제출하여야 하는 건축물의 용도와 면적 기준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 일반목용장, 실내수영장, 특수목욕장 – 당해 용도에 사용되는 바닥면적의 합이 500m2 이상
  2. 기숙사, 유스호스텔, 숙박시설 – 당해 용도에 사용되는 바닥면적의 합이 2,000m2이상
  3. 병원, 연구소, 업무시설 – 당해 용도에 사용되는 바닥 면적의 합이 2,000m2이상
  4. 중앙집중식 냉난방설비를 설치하는 공연장 – 당해 용도에 사용되는 바닥면적의 합이 10,000m2이상
(정답률: 10%)
  • 병원, 연구소, 업무시설은 에너지 소비가 많은 건물로 분류되기 때문에, 당해 용도에 사용되는 바닥 면적의 합이 2,000m2 이상일 경우 에너지절약계획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는 에너지 절약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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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중 당해 건축물로부터 바깥쪽으로 나가는 출구를 설치하여야 하는 건축물이 아닌 것은?

  1. 도매시장
  2. 주점영업
  3. 창고(연면적 4,000m2이상)
  4. 승강기를 설치하여야 하는 건축물
(정답률: 28%)
  • 창고(연면적 4,000m2이상)은 인원이 주로 출입하지 않고, 화재 등의 위험이 적은 공간이기 때문에 바깥쪽으로 나가는 출구를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반면, 도매시장과 주점영업은 인원이 많이 출입하고, 승강기를 설치하여야 하는 건축물은 비상 상황에서 인원의 대피를 위해 출구를 설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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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고딕(Gothic)건축의 특징적 내용과 거리가 먼 것은?

  1. 그리스 십자형(Greek Cross) 평면
  2. 리브 볼트(Rib Vault)
  3. 장미창(Rose Window)
  4. 첨두형 아치(Pointed Arch)
(정답률: 34%)
  • 고딕 건축의 특징적 내용은 리브 볼트, 장미창, 첨두형 아치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리스 십자형 평면은 고딕 건축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그리스 십자형 평면이 고딕 건축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평면 구성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고딕 건축에서는 대부분 십자형 평면이나 십자가 모양의 평면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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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중 로마건축의 건축물이 아닌 것은?

  1. 콜로세움
  2. 바실리카 울피아
  3. 에렉테이온 신전
  4. 판테온 신전
(정답률: 28%)
  • 에렉테이온 신전은 로마 건축이 아니라 그리스 건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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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지하층의 비상탈출구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유효너비는 0.7m 이상으로 한다.
  2. 유효높이는 1.2m 이상으로 한다.
  3. 피난통로의 유효너비는 0.5m 이상으로 한다.
  4. 출입구로부터 3m 이상 떨어진 곳에 설치한다.
(정답률: 59%)
  • 지하층에서의 비상탈출구는 화재 등의 긴급 상황에서 대피할 수 있는 길이므로 출입구로부터 일정 거리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합니다. 이는 출입구가 막히거나 화재가 발생한 출입구 쪽으로 대피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효너비와 유효높이는 대피하는 사람들이 통과하기에 충분한 크기가 되어야 하며, 피난통로의 유효너비도 충분히 확보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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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벽돌 쌓기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보통 벽돌의 경우 줄눈의 나비는 1cm를 표준으로 한다.
  2. 통줄눈은 하중을 분산시키지 못하므로 벽체에 균열이 생기기 쉽다.
  3. 담 또는 처마부분에서 내쌓기를 할 때에 벽돌을 45°각도로 모서리가 면에 돌출되도록 쌓는 것을 엇모쌓기라 한다.
  4. 영식 쌓기는 강도보다는 미관을 위주로 하는 벽체에 주로 사용된다.
(정답률: 37%)
  • "영식 쌓기는 강도보다는 미관을 위주로 하는 벽체에 주로 사용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영식 쌓기는 강도와 미관 모두를 고려하여 벽돌을 쌓는 기술이다. 따라서 강도와 미관 모두를 고려하는 벽체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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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의 각종 소방시설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소화설비 – 물 그 밖의 소화약제 등을 사용하여 소화 하는 기계·기구 또는 설비
  2. 경보설비 – 화재발생 사실을 통보하는 기계·기구 또는 설비
  3. 피난설비 – 화재를 진압하거나 인명구조호라동을 위하여 사용하는 설비
  4. 소화용수설비 화재를 진압하는데 필요한 물을 공급하거나 저장하는 설비
(정답률: 알수없음)
  • 틀린 것은 없습니다. 모든 설명이 맞습니다.

    피난설비는 화재 발생 시 건물 내부에서 대피하거나 인명구조를 위해 사용되는 설비입니다. 예를 들어, 비상계단, 비상구, 비상용승강기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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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건축물을 건축하거나 대 수선하는 경우 건설교통부령이 정하는 구조기준 및 구조계산에 따라 그 구조의 안전을 확인하여야 하는 건축물은?

  1. 층수가 2층인 건축물
  2. 처마높이가 9m인 건축물
  3. 연 면적이 800m2인 건축물
  4. 기둥과 기둥 사이의 거리가 9m인 건축물
(정답률: 24%)
  • 건설교통부령에서 정하는 구조기준 및 구조계산에 따라 안전을 확인해야 하는 건축물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처마높이가 9m인 건축물"이 정답인 이유는 건물의 높이가 높아질수록 안전에 대한 요구사항이 더욱 엄격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건물의 높이에 대한 안전성 요구사항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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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벽돌 쌓기 방법 중 프랑스식 쌓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한 켜에서 길이와 마구리가 번갈아 나타난다.
  2. 한 켜는 길이쌓기, 다음 켜는 마구리 쌓기가 반복된다.
  3. 5켜는 길이 쌓기, 다음 1켜는 마구리 쌓기로 반복된다.
  4. 반장두께로 장식적으로 구멍을 내어가며 쌓는다.
(정답률: 24%)
  • 프랑스식 쌓기는 한 켜에서 길이와 마구리가 번갈아 나타나는 것이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벽돌을 더욱 견고하게 쌓기 위한 기술로, 길이와 마구리를 번갈아가며 쌓음으로써 벽돌의 안정성을 높이고, 더욱 튼튼한 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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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철근콘크리트 단순보에 스터럽(늑근)을 쓰는 가장 큰 이유는?

  1. 주근의 상호위치를 보존하기 위해서
  2. 보의 휨을 방지하기 위해서
  3. 전단력에 의한 균열을 방지하기 위해서
  4. 보의 인장력에 저항시키기 위해서
(정답률: 알수없음)
  • 스터럽(늑근)은 철근콘크리트 단순보에서 전단력에 의한 균열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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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 조적식 구조에서 주로 사용하는 기초형태는?

  1. 독립기초
  2. 복합기초
  3. 연속기초
  4. 온통기초
(정답률: 9%)
  • 조적식 구조에서는 주로 연속기초를 사용합니다. 이는 벽돌이나 돌을 연속적으로 쌓아 올리는 방식으로, 구조적인 안정성과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연속기초는 지반의 하중을 균등하게 분산시키는 효과가 있어 안정적인 건축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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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중 철골조 판보의 플랜지에 커버 플레이트를 사용하는 가장 주된 이유는?

  1. 전단내력의 보강
  2. 보의 웨브 좌굴방지
  3. 웨브와 플랜지의 접합 용이
  4. 보의 휨 내력을 보강
(정답률: 알수없음)
  • 철골조 판보의 플랜지에 커버 플레이트를 사용하는 가장 주된 이유는 보의 휨 내력을 보강하기 위해서입니다. 커버 플레이트는 플랜지와 웨브를 연결하여 보의 휨 내력을 분산시키고 보강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건축물의 안전성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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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중 로마네스크 건축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내부 장식에 스테인드 글라스(stained glass)를 사용하였다.
  2. 제단 쪽이 서쪽을 향하여 있어, 오후에 빛에 의한 신성한 공간감이 나타난다.
  3. 평면형식이 라틴 크로스(Latin Cross)로 되어 방향감이 있다.
  4. 클러스터드 피어들은 지붕으로 향한 강한 수직성과 공간감을 자아낸다.
(정답률: 16%)
  • 제단 쪽이 서쪽을 향하여 있어, 오후에 빛에 의한 신성한 공간감이 나타난다. - 이유는 로마네스크 건축에서 제단은 서쪽에 위치하며, 오후에는 태양이 서쪽에서 서거나 지면서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빛이 제단을 비추면서 신성한 분위기를 자아내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로마네스크 건축과 관련이 있는 특징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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