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건축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5-10)

실내건축산업기사
(2009-05-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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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실내디자인론

1. 다음 중 실내디자인에 있어서 레이아웃(lay out)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동선계획
  2. 설비계획
  3. 가구계획
  4. 색채계획
(정답률: 77%)
  • 실내디자인에서 레이아웃 단계에서는 공간 내에서의 동선계획이 가장 중요합니다. 동선계획은 공간 내에서의 이동 경로와 각 공간의 기능적인 배치를 고려하여 설계하는 것으로, 사용자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고려하여 공간을 계획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실내디자인에서 레이아웃 단계에서는 동선계획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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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질감(texture)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스케일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2. 어떤 물체가 갖고 있는 표면적 특징을 말하며 감촉적인 것과 시각적인 것의 두가지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3. 유리, 빛을 내는 금속류, 거울 같은 재료는 반사율이 낮아 차갑게 느껴진다.
  4. 무게감은 전달할 수 있으나 온도감은 전달할 수 없다.
(정답률: 77%)
  • "어떤 물체가 갖고 있는 표면적 특징을 말하며 감촉적인 것과 시각적인 것의 두가지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가 맞는 설명이다. 질감은 스케일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유리, 빛을 내는 금속류, 거울 같은 재료는 반사율이 높아 차가워 보일 수 있지만, 온도감은 전달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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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실내디자인의 요소에 관한 설명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스툴(stool) : 등받이가 없는 의자
  2. 다운라이트(down light) : 바닥매입형 조명
  3. 유틸리티(utility) : 다용도실
  4. 캐스케이드(cascade) : 계단식 폭포
(정답률: 67%)
  • 다운라이트(down light)는 천장이나 벽면에 부착되어 바닥이나 특정 지점을 조명하는 조명기구이며, 바닥매입형 조명은 아닙니다. 따라서, 적합하지 않은 것은 "다운라이트(down light) : 바닥매입형 조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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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자인을 위한 조건 중 최소의 재료와 노력에 의해 최대의 효과를 얻고자 하는 것은?

  1. 합목적성
  2. 경제성
  3. 심미성
  4. 독창성
(정답률: 86%)
  • 경제성은 디자인을 만들 때 최소한의 비용과 노력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얻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디자인을 만들 때 자원을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비용을 줄이고, 노력을 최소화하여 생산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경제성은 디자인을 만들 때 중요한 조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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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자인 요소인 선에 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사선은 기울기가 있는 선으로 약동감을 느끼게 한다.
  2. 곡선은 유연, 우아, 풍요, 여성스런 느낌을 주며 기하곡선과 자유곡선이 있다.
  3. 수직선은 구조적인 높이와 존엄성을 느끼게 한다.
  4. 수평선은 방향성과 생동감을 느끼게 한다.
(정답률: 85%)
  • 정답: "수평선은 방향성과 생동감을 느끼게 한다."

    선의 방향성은 사선, 수직선 등 다양한 선들이 가지고 있으며, 수평선은 방향성보다는 안정감과 조화로움을 느끼게 합니다. 또한, 생동감을 느끼게 하는 것은 곡선이나 사선 등 기울기가 있는 선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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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디자인의 구성원리 중 형태를 현실적 형태와 이념적 형태로 구분할 경우, 다음 중 이념적 형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인간의 지각으로는 직접 느낄 수 없는 형태이다.
  2. 주위에 실제 존재하는 모든 물상을 말한다.
  3. 인간에 의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모든 사물, 구조체에서 볼 수 있는 형태이다.
  4. 자연계에 존재하는 모든 것으로부터 보이는 형태를 말한다.
(정답률: 77%)
  • 이념적 형태는 인간의 지각으로는 직접 느낄 수 없는 형태이다. 이는 주로 개념, 아이디어, 철학 등과 같은 추상적인 개념을 말한다. 예를 들어, 자유, 평등, 인권 등과 같은 개념은 물리적으로 존재하지 않지만, 인간의 사고나 사회적 합의에 의해 형성된 이념적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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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천장에 매달려 조명하는 방식으로 조명기구 자체가 빛을 발하는 악세사리 역할을 하는 조명방식은?

  1. 다운라이트(down light)
  2. 스포트라이트(spot light)
  3. 펜던트(pendant)
  4. 브라켓(bracket)
(정답률: 91%)
  • 펜던트 조명은 천장에 매달려 있는 조명기구 자체가 빛을 발하는 방식으로, 악세사리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천장에서 매달려 있는 모양이 펜던트(목걸이)와 비슷하다고 해서 이러한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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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실내디자인의 개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디자인 행위
  2. 공간예술
  3. 계획, 실행과정, 결과
  4. 순수예술
(정답률: 90%)
  • 정답은 "순수예술"입니다. 실내디자인은 공간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디자인 행위이며, 이를 통해 공간예술을 창출합니다. 따라서 디자인 행위, 공간예술, 계획, 실행과정, 결과는 모두 실내디자인과 관련된 개념입니다. 하지만 순수예술은 디자인과는 별개의 개념으로, 예술 작품 자체가 목적이며 디자인적 요소보다는 예술적 가치가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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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디자인의 원리 중 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대칭적 균형은 가장 완전한 균형의 상태이다.
  2. 비대칭 균형은 능동의 균형, 비정형 균형이라고도 한다.
  3. 방사형 균형은 한 점에서 분산되거나 중심점에서부터 원형으로 분산되어 표현된다.
  4. 명도에 의해서 균형을 이끌어 낼 수 있으나 색채에 의해서는 균형을 표현할 수 없다.
(정답률: 80%)
  • "명도에 의해서 균형을 이끌어 낼 수 있으나 색채에 의해서는 균형을 표현할 수 없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색채도 균형을 표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색상의 대비나 색상의 분포 등을 조절하여 균형을 표현할 수 있다. 따라서, 색채도 균형을 표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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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방풍 및 열손실을 최소로 줄여주는 반면 통행의 흐름을 완만히 해주는데 가장 유리한 출입문 방식은?

  1. 미닫이문
  2. 회전문
  3. 여닫이문
  4. 미서기문
(정답률: 78%)
  • 회전문은 방풍 및 열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출입문 방식 중 하나입니다. 이는 회전문이 여러 개의 패널로 구성되어 있어, 출입문을 통과할 때 한쪽 패널이 열리면서 다른 패널이 닫히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작동 방식은 바람이나 공기의 흐름을 차단하면서도 출입문을 통과하는 사람들의 이동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통행의 흐름을 완만히 해주는데 가장 유리한 출입문 방식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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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상업공간 실내계획의 조건설정 단계에서 고려해야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

  1. 대상고객층 및 취급상품의 결정
  2. 가구배치 및 동선계획
  3. 파사드 이미지 설정
  4. 재료마감과 시공법의 확정
(정답률: 59%)
  • 상업공간 실내계획의 조건설정 단계에서는 대상고객층과 취급상품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공간의 디자인과 인테리어 요소들을 결정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대상고객층이 젊은 세대라면 모던하고 트렌디한 디자인 요소를 적용하고, 취급상품이 음식이라면 주방과 식당 공간을 중심으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적합할 것입니다. 따라서 대상고객층과 취급상품을 결정하는 것은 상업공간 실내계획의 조건설정 단계에서 반드시 고려해야할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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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미술관의 실내계획시 그려할 사항과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

  1. 전시장 내의 관람자들의 동선계획
  2. 전시장의 전시품들을 위한 조명계획
  3. 효과적인 전시를 위한 전시방법 계획
  4. 전시품에 집중할 수 있는 음향계획
(정답률: 81%)
  • 미술관의 실내계획시 그려할 사항 중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 "전시품에 집중할 수 있는 음향계획"이다. 이는 전시품에 대한 소리나 음악 등의 추가적인 요소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전시장 내의 관람자들의 이동 경로, 전시품들을 적절하게 조명하여 강조하는 것, 효과적인 전시를 위한 전시 방법 등 전시품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계획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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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대형 업무용 빌딩에서 공적인 문화공간의 역할을 담당하기에 가장 적절한 공간은?

  1. 로비 공간
  2. 회의실 공간
  3. 직원 라운지
  4. 비즈니스센터
(정답률: 85%)
  • 로비 공간은 대형 업무용 빌딩에서 공적인 문화공간의 역할을 담당하기에 가장 적절한 공간입니다. 이는 로비 공간이 건물의 입구에 위치하고, 다양한 사람들이 오가는 공간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로비 공간은 대기 공간으로서의 역할 뿐만 아니라, 전시나 공연 등의 문화적인 행사를 개최할 수 있는 공간으로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로비 공간은 대형 업무용 빌딩에서 공적인 문화공간의 역할을 담당하기에 가장 적절한 공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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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실내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요구조건을 파악한 후 이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절하지 못한 것은?

  1. 요구조건의 항목들을 유사한 것끼리 그룹화 하여 분석을 용이하게 한다.
  2. 전체적인 디자인 이미지에 부합하지 않는 요구 항목은 제거한다.
  3. 요구조건 등을 해결해야할 중요성을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정한다.
  4. 제약조건 등을 반영하여 해결의 용이성과 가능성을 검토한다.
(정답률: 78%)
  • 전체적인 디자인 이미지에 부합하지 않는 요구 항목을 제거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방법입니다. 이는 요구조건을 무시하고 디자이너의 주관적인 판단으로 결정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요구조건을 모두 고려하고, 가능한한 많은 요구조건을 충족시키면서 디자인을 진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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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주거공간계획에 있어 다음과 같은 거실의 가구배치의 유형은?

  1. 대면형
  2. ㄷ자형(U자형)
  3. 직선형
  4. ㄱ자형
(정답률: 72%)
  • 거실 가구배치가 ㄷ자형(U자형)이라고 하는 이유는 가구들이 대면하여 배치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즉, 소파와 티테이블, 의자 등이 서로 마주보고 있어 대화를 나누기에 적합한 배치입니다. 또한, 벽과 가구 사이에 충분한 공간이 있어 통풍과 조명 등을 고려한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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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상점의 동선계획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고객 동선은 가능한 짧고 간단하게 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2. 종업원 동선은 작업의 효율성과 피로의 감소를 고려하여 계획한다.
  3. 상품 동선은 상품의 반∙출입, 보관, 포장, 발송 등과 같은 상점 내에서 상품이 이동하는 동선이다.
  4. 동선 계획은 평면 계획의 기본요소로 기능적으로 역할이 서로 다른 동선은 교차되거나 혼용되어서는 안된다.
(정답률: 88%)
  • "고객 동선은 가능한 짧고 간단하게 하는 것이 이상적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이는 고객들이 상점 내에서 빠르고 편리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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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전통 한옥의 구조에서 중채 또는 바깥채에 있어 주로 남자가 기거하고 손님을 맞이하는데 쓰이는 방은?

  1. 안방
  2. 건넌방
  3. 사랑방
  4. 대청
(정답률: 88%)
  • 전통 한옥에서 중채 또는 바깥채에 위치한 방 중에서 주로 남자가 기거하고 손님을 맞이하는 것은 사랑방입니다. 이는 사랑방이 가장 크고 화려하며, 손님을 맞이하기에 적합한 공간이기 때문입니다. 반면 안방은 주로 가족이 사용하는 공간이며, 건넌방은 다른 방과 연결되어 있는 중간 공간, 대청은 주방과 연결된 공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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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리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서로 다른 요소들 사이에서 평형을 이루는 상태이다.
  2. 규칙적인 요소들의 반복으로 디자인에 시각적인 질서를 부여하는 통제된 운동감각을 말한다.
  3. 모든 조형에 대한 미의 근원이 된다.
  4. 음악적 감각인 청각적 원리를 촉각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정답률: 75%)
  • 리듬은 규칙적인 요소들의 반복으로 디자인에 시각적인 질서를 부여하는 통제된 운동감각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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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디자인 원리인 통일과 변화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변화는 적절한 절제가 되지 않으면 공간의 통일성을 깨트린다.
  2. 조형에 대한 부수적 요소가 된다.
  3. 디자인에서 통일은 다양한 변화를 의미한다.
  4. 통일과 변화는 상호 대립된 관계로 서로 공존할 수 없다.
(정답률: 68%)
  • 디자인에서 통일과 변화는 상호 보완적인 관계이다. 통일은 디자인의 일관성과 조화를 유지하며, 변화는 디자인에 활기와 창의성을 더해준다. 그러나 변화가 지나치게 많거나 과도하게 적용되면 디자인의 일관성을 깨트리고 혼란스러운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변화는 적절한 절제가 필요하다. 이것이 "변화는 적절한 절제가 되지 않으면 공간의 통일성을 깨트린다."라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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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계단 및 경사로의 계획시 우선적으로 고려하지 않아도 될 사항은?

  1. 각 실과의 동선관계
  2. 건축법규에 의한 설치 규정
  3. 통행자의 빈도, 연령 및 성별
  4. 강도, 내구성, 경제성
(정답률: 41%)
  • 계단 및 경사로의 계획시에는 통행자의 빈도, 연령 및 성별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이는 계단 및 경사로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설계와 조치를 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설치 규정, 동선관계, 내구성, 경제성 등 설계에 필요한 요소들이지만, 통행자의 특성은 계단 및 경사로의 안전성과 편의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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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인간공학

21. 다음 중 인체측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인체측정자료는 크게 '구조적 인체지수'와 '기능적 인체지수'로 구분된다.
  2. 인체측정시에는 마틴식 인체계측기를 이용하여 3차원계측을 실시한다.
  3. 그네줄의 인장강도는 인체측정자료 중 최대치를 이용하여 설계한다.
  4. 인체부분의 각 길이는 신자에 대한 비율로 나타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실제로 측정하지 않은 부분의 길이를 추정할 수 있다.
(정답률: 42%)
  • "그네줄의 인장강도는 인체측정자료 중 최대치를 이용하여 설계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인체측정과 그네줄의 인장강도는 관련이 없습니다.

    인체측정시에는 마틴식 인체계측기를 이용하여 3차원계측을 실시합니다. 이는 인체의 구조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부분을 모두 측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인체부분의 각 길이는 신자에 대한 비율로 나타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실제로 측정하지 않은 부분의 길이를 추정할 수 있습니다. 인체측정자료는 크게 '구조적 인체지수'와 '기능적 인체지수'로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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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실내의 추천반사율이 가장 낮은 것은?

  1. 창문
  2. 바닥
  3. 천장
(정답률: 71%)
  • 바닥은 일반적으로 빛을 반사시키는 물질이 아니기 때문에 실내의 추천반사율이 가장 낮습니다. 창문, 벽, 천장은 각각 유리, 페인트, 천 등으로 빛을 반사시키는 물질이기 때문에 추천반사율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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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그림과 같이 (a)와 (b)각각의 중앙부 각도는 같으나 (b)의 가도가 (a)의 각도보다 작게 보이는 착시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분할의 착시
  2. 방향의 착시
  3. 대비의 착시
  4. 동화의 착시
(정답률: 40%)
  • 이 착시현상은 "대비의 착시"라고 한다. 이는 주변의 밝기나 색상과 대조되는 대상이 있을 때, 그 대상의 밝기나 색상이 실제보다 강조되어 보이는 현상이다. 따라서 (b)의 가도가 주변의 어두운 배경과 대조되어 더 작아 보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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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작업내용에 따른 작업대의 높이가 높은 것에서부터 낮은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된 것은?

  1. 타이핑 작업 - 쓰고, 읽기 작업 - 정밀작업
  2. 정밀작업 - 쓰고, 읽기 작업 - 타이핑 작업
  3. 쓰고, 읽기 작업 - 정밀작업 - 타이핑 작업
  4. 정밀작업 - 타이핑 작업 - 쓰고, 읽기 작업
(정답률: 47%)
  • 정밀작업은 보통 작은 부품이나 세밀한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에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높은 작업대가 필요합니다. 쓰고, 읽기 작업은 일반적으로 책상 위에서 이루어지며, 이 경우에는 일반적인 책상 높이가 적당합니다. 타이핑 작업은 키보드를 사용하는 작업으로, 책상 위에서 이루어지며, 이 경우에도 일반적인 책상 높이가 적당합니다. 따라서, 작업대의 높이가 높은 것에서부터 낮은 순서대로 정밀작업 - 쓰고, 읽기 작업 - 타이핑 작업이 올바른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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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광원으로부터의 직사휘광에 대한 조치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광원을 시선에서 멀리 위치시킨다.
  2. 광원의 휘도를 줄이고 광원의 수를 늘린다.
  3. 가리개(shield), 갓(hood), 차양(visor)등을 사용한다.
  4. 휘광원 주위를 어둡게 하고, 휘도비를 높인다.
(정답률: 64%)
  • "휘광원 주위를 어둡게 하고, 휘도비를 높인다."가 적절하지 않은 조치방법이다. 이는 광원에서 나오는 빛을 직접적으로 감소시키는 것이 아니라, 주변을 어둡게 하여 광원에서 나오는 빛이 더욱 강하게 느껴지도록 하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이는 오히려 눈의 피로를 증가시키고, 시야를 방해할 수 있다. 따라서 광원의 휘도를 줄이거나 가리개, 갓, 차양 등을 사용하는 것이 더 적절한 조치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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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게슈탈트(Geatalt)의 법칙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접근성 : 근접한 것끼리는 같은 패턴으로 보여질 가능성이 크다.
  2. 유사성 : 비슷한 형태, 색채, 질감은 같은 요소로 보여진다.
  3. 연속성 : 유사한 배열은 하나의 묶음으로 보여진다.
  4. 폐쇄성 ; 불완전한 선과 형태는 폐쇄적으로 보여진다.
(정답률: 50%)
  • "폐쇄성 ; 불완전한 선과 형태는 폐쇄적으로 보여진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게슈탈트의 법칙 중 폐쇄성은 불완전한 형태나 선도 완전한 형태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인식자가 불완전한 형태를 완성시키려는 경향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원이나 사각형의 일부분이 가려져 있어도 그 형태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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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인간-기계의 특성 중 인간이 기계보다 우수한 기능은?

  1. 명시된 프로그램에 따라 정량적인 정보처리를 한다.
  2. 반복적인 작업을 신뢰성있게 수행한다.
  3. 특정 방법이 실패할 경우 다른 방법을 고려하여 선택한다.
  4. 물리적인 양을 정확히 계산하거나 측정한다.
(정답률: 95%)
  • 인간은 다양한 상황에서 융통성 있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특정 방법이 실패할 경우 다른 방법을 고려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계가 프로그래밍된 방식대로만 작동하는 것과는 대조적인 인간의 유연성과 창의성을 나타내는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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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소리를 청신경 중추에 보내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외이
  2. 내이
  3. 중이
  4. 고막
(정답률: 45%)
  • 정답은 "내이"입니다. 내이는 외이에서 수신한 소리를 청각신경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내이는 중이와 고막 사이에 위치하며, 소리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세포들이 모여 있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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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피부감각을 느끼는 신경점 중 피부의 단위 면적당 신경의 수가 가장 많은 것은?

  1. 통점
  2. 열점
  3. 냉점
  4. 압점
(정답률: 72%)
  • 정답은 "통점"입니다. 피부의 단위 면적당 신경의 수가 가장 많은 이유는 피부에서 가장 많은 감각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통점은 피부의 감각을 느끼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며, 특히 미세한 차이나 변화도 민감하게 감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통점은 우리가 피부로 느끼는 감각의 대부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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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운동의 속도에 관한 생체 역학적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손의 수직운동은 수평운동보다 빠르다.
  2. 운동의 최대속도는 이동시키는 하중에 일반적으로 반비례한다.
  3. 최대속도에 이르는 시간은 하중에 비례하여 증가한다.
  4. 연속적인 곡선운동이 여러 번 방향을 바꾸는 운동보다 빠르다.
(정답률: 50%)
  • "손의 수직운동은 수평운동보다 빠르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운동의 속도는 운동 경로의 길이와 시간에 따라 결정되며, 수직운동과 수평운동의 경우 경로의 길이가 같다면 속도는 동일합니다. 다만, 중력의 영향으로 수직운동의 경우 떨어지는 속도가 추가되어 더 빠르게 떨어질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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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명시도가 높은 배색을 하기 위해서 ⓐ의 색으로 다음 가장 적합한 것은?

  1. 연두
  2. 녹색
  3. 빨강
  4. 자주
(정답률: 54%)
  • 명시도가 높은 배색을 위해서는 대비가 강한 색상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 보기에서는 "연두"가 가장 대비가 강한 색상입니다. "연두"는 녹색과 노란색의 혼합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눈에 잘 띄고, 명확한 대비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명시도가 높은 배색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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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감법혼색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을 더할 수록 밝기가 감소하는 색혼합으로 어두워지는 혼색을 말한다.
  2. 감법혼색의 원리는 컬러 슬라이드 필름에 응용되고 있다.
  3. 인쇄시 색료의 3원색인 C, M, Y로 순수한 검은색을 얻지 못하므로 추가적으로 검은색을 사용하며 K로 표기한다.
  4. 2가지 이상의 색자극을 반복시키는 계시혼합의 원리에 의해 색이 혼합되어 보이는 것이다.
(정답률: 49%)
  • 정답은 "2가지 이상의 색자극을 반복시키는 계시혼합의 원리에 의해 색이 혼합되어 보이는 것이다." 이다. 이유는 감법혼색은 "색을 더할 수록 밝기가 감소하는 색혼합으로 어두워지는 혼색을 말한다."와 같이 색의 밝기를 감소시키는 혼색을 말하며, 계시혼합과는 다른 개념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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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명시도의 가장 중요시 하는 분야는?

  1. 안전사고 방지표시
  2. 실내장식
  3. 포장디자인
  4. 마크디자인
(정답률: 86%)
  • 안전사고 방지표시는 사람들의 생명과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명시도의 가장 중요시 하는 분야이다. 다른 분야들도 중요하지만, 안전사고 방지표시는 사람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시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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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유리컵에 담겨있는 포도주라든지 얼음 덩어리를 보듯이 일정한 공간에서 3차원적인 덩어리가 꽉 차 있는 부피감에서 보이는 색은?

  1. 표면색
  2. 투명면색
  3. 경영색
  4. 공간색
(정답률: 50%)
  • 정답은 "공간색"입니다. 이유는 공간색은 물체의 부피감에서 나타나는 색으로, 물체 내부의 색이나 빛의 반사, 투과, 굴절 등이 결합하여 나타나는 색입니다. 따라서 유리컵에 담겨있는 포도주나 얼음 덩어리와 같이 일정한 공간에서 3차원적인 덩어리가 꽉 차 있는 경우, 이 공간에서 보이는 색은 공간색으로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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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먼셀 색상환에서 GY는 어느 색인가?

  1. 초록
  2. 연두
  3. 노랑
  4. 하늘색
(정답률: 89%)
  • 먼셀 색상환에서 GY는 "연두"색이다. G는 초록색을 의미하고, Y는 노란색을 의미하는데, 이 둘을 섞어서 만든 색상이 연두색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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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난색계통의 색상에 더욱 흥분감을 주기 위한 명도와 채도는?

  1. 고명도, 고채도
  2. 고명도, 저채도
  3. 저명도, 고채도
  4. 저명도, 저채도
(정답률: 73%)
  • 난색계통의 색상은 다른 색상과 달리 여러 가지 색상이 섞여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명도와 채도가 높을수록 더욱 화려하고 생동감 있는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고명도, 고채도"가 난색계통의 색상에 더욱 흥분감을 주기 위한 명도와 채도입니다. 고명도는 색상의 밝기를 높이고, 고채도는 색상의 선명도를 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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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베졸드 효과와 관련이 있는 것은?

  1. 색의 대비
  2. 동화현상
  3. 연상과 상징
  4. 계시대비
(정답률: 55%)
  • 베졸드 효과는 인접한 색상들이 서로 영향을 주어 인식되는 색상의 밝기나 채도가 변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 때, 동화현상은 인접한 색상들이 서로 영향을 주어 인식되는 색상의 경계가 흐려지는 현상을 말한다. 따라서, 베졸드 효과와 관련이 있는 것은 "동화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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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가장 무거운 느낌의 색은?

  1. 명도가 높은 적색
  2. 명도가 높은 황색
  3. 중명도의 자색
  4. 명도가 낮은 청색
(정답률: 73%)
  • 명도란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명도가 낮은 색은 무거운 느낌을 줍니다. 청색은 명도가 낮은 색 중 하나이며, 더 어두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가장 무거운 느낌의 색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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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그림, 사진, 문서 등을 컴퓨터에 입력하기 위한 장치로 반사광, 투과광을 이용, 비트맵 데이터로 전환시키는 입력장치는?

  1. 디지털 카메라
  2. 디지타이저
  3. 스캐너
  4. 디지털 비디오 카메라
(정답률: 83%)
  • 스캐너는 반사광, 투과광을 이용하여 그림, 사진, 문서 등을 비트맵 데이터로 전환시키는 입력장치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디지털 카메라는 사진을 찍어서 이미지를 저장하는 장치이고, 디지타이저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입니다. 디지털 비디오 카메라는 비디오를 디지털 신호로 저장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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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색채 조화에서 공통되는 원리가 아닌 것은?

  1. 부조화의 원리
  2. 질서의 원리
  3. 동류의 원리
  4. 유사의 원리
(정답률: 50%)
  • 부조화의 원리는 색채 조화를 깨뜨리는 색상이나 패턴을 사용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세 가지 원리는 색상이나 패턴을 조화롭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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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건축재료

41. 다음 미장재료 중 수경성인 것은?

  1. 돌로마이트 플라스터
  2. 회사벽
  3. 시멘트 모르타르
  4. 회반죽
(정답률: 55%)
  • 시멘트 모르타르는 물에 섞여도 굳어지는 수경성 미장재료입니다. 다른 미장재료들은 물에 젖으면 부식되거나 녹아내리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지만, 시멘트 모르타르는 물에 젖어도 강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수경환경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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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감람석이 변질된 것을 암녹색 바탕에 아름다운 무늬를 갖고 있으나 풍화성이 있어 실내장식용으로서 대리석 대용으로 사용되는 것은?

  1. 현무암
  2. 사문암
  3. 안산암
  4. 응회암
(정답률: 62%)
  • 감람석은 대리석 대용으로 사용되는데, 이 중에서도 풍화성이 적은 것이 좋다. 사문암은 감람석이 변질된 것을 아름다운 무늬를 갖고 있으면서도 풍화성이 적어 대리석 대용으로 적합하다. 따라서 정답은 "사문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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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합성수지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페놀수지는 내열성·내수성이 양호하며 파이프, 덕트 등에 사용된다.
  2. 염화비닐수지는 열가소성 수지에 속한다.
  3. 실리콘 수지는 전기적 성능은 우수하나 내약품성·내후성이 좋지 않다.
  4. 에폭시수지는 내약품성이 양호하며 금속도려 및 접착제로 쓰인다.
(정답률: 56%)
  • "실리콘 수지는 전기적 성능은 우수하나 내약품성·내후성이 좋지 않다." 이 설명이 옳지 않은 이유는, 실리콘 수지는 내약품성과 내후성이 매우 우수하며, 고온에서도 안정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설명은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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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의 재료 중에서 비강도(比强度)가 가장 높은 것은?

  1. 목재
  2. 콘크리트
  3. 강재
  4. 석재
(정답률: 54%)
  • 목재가 비강도(비교적인 강도)가 가장 높은 이유는 그것이 경량이면서도 충분히 강하고 탄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목재는 충격에 대한 저항력이 뛰어나며, 고온과 습도에도 잘 견딜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목재는 건축물, 가구, 우주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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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목재의 외관을 손상시키며 강도와 내구성을 저하시키는 목재의 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갈라짐(crack)
  2. 옹이(knot)
  3. 지선(脂線)
  4. 수피(樹皮)
(정답률: 48%)
  • 수피는 목재의 외부에 위치하며 목재의 내부 구조나 강도, 내구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목재의 흠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갈라짐은 목재의 내부 구조에 영향을 미치며 강도와 내구성을 저하시키고, 옹이는 목재 내부에 있는 나무의 가지 부분으로 인해 강도와 내구성을 저하시키며, 지선은 목재 내부에 있는 나무의 기름집으로 인해 목재의 내구성을 저하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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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회반죽의 주요 배합과 재료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색석회, 해초풀, 여물, 수염
  2. 소석회, 모래, 해초풀, 여물
  3. 소석회, 돌가루, 해초풀, 수염
  4. 돌가루, 모래, 해초풀, 여물
(정답률: 61%)
  • 회반죽은 생선을 깨끗하게 씻은 후, 적당한 크기로 자른 뒤, 소금에 절인 후 물에 살짝 담가서 소금을 제거한 뒤 만드는 반죽입니다. 이때, 소석회는 생선의 신선도를 유지하고, 모래는 생선의 미끈함을 유지하며, 해초풀은 생선의 냄새를 제거하고, 여물은 생선의 맛을 살리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소석회, 모래, 해초풀, 여물"이 가장 알맞은 배합과 재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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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강(鋼)에 함유된 탄소 성분이 끼치는 영향이 아닌것은?

  1. 강도의 증감
  2. 연율(신율)의 증감
  3. 내산성의 증감
  4. 경도의 증감
(정답률: 52%)
  • 강의 내산성은 탄소 함량과는 무관하며, 주로 합금 원소의 함량과 조직 구조에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강에 함유된 탄소 성분이 끼치는 영향이 아닌 것은 "내산성의 증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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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열가소성 수지의 일종으로 광선이나 자외선의 투과성이 크고, 내후성, 내약품성이 큰 무색투명판 등으로 활용되는 것은?

  1. 멜라민수지
  2. 아크릴수지
  3. 알키드수지
  4. 에폭시수지
(정답률: 62%)
  • 아크릴수지는 광선이나 자외선의 투과성이 높아 UV 접착제, 광학용품, 투명판 등에 사용되며 내후성과 내약품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야외 광고판, 자동차 외장부품 등에도 사용됩니다. 따라서 무색투명판 등으로 활용되는 것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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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커튼월이나 프리패브재의 접합부, 새시 부착 등의 충전재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아교
  2. 알부민
  3. 실링재
  4. 아스팔트
(정답률: 80%)
  • 정답은 "실링재"입니다.

    커튼월이나 프리패브재의 접합부, 새시 부착 등은 물이나 공기가 새어나가지 않도록 밀폐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충전재는 내구성이 높고, 물이나 공기가 통과하지 않는 물질이어야 합니다.

    실링재는 이러한 조건을 모두 만족시키는 물질로, 접합부나 부착 부위에 적용되어 밀폐성을 확보합니다. 또한, 실링재는 내구성이 뛰어나며, 내열성과 내약품성이 높아서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커튼월이나 프리패브재의 접합부, 새시 부착 등에는 실링재가 가장 적합한 충전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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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플라이 애시(fly-ash)를 시멘트에 혼합하였을 때의 효과로 옳지 않은 것은?

  1. 수밀성이 증대된다.
  2. 수화열과 건조수축이 작아진다.
  3. 워커빌리티가 좋아진다.
  4. 초기강도는 증가하지만 장기강도는 감소된다.
(정답률: 55%)
  • "초기강도는 증가하지만 장기강도는 감소된다."는 옳지 않은 것이다. 플라이 애시는 시멘트와 혼합하여 콘크리트를 제조할 때 사용되는데, 이때 플라이 애시는 미세한 입자로서 콘크리트 내부의 공극을 채우고 강도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한, 수밀성이 증대되어 워커빌리티가 좋아지고, 수화열과 건조수축이 작아지는 등의 효과도 있다. 따라서, 초기강도와 장기강도 모두 증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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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목재의 특성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가공이 용이하다.
  2. 열전도율이 높다.
  3. 온도에 다른 신축이 적다.
  4. 충격ㆍ진동 등에 대한 흡수성이 크다.
(정답률: 76%)
  • 열전도율이 높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목재는 열전도율이 낮은 재료 중 하나입니다. 이는 목재의 구조상 공기와 수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목재는 보온성이 높은 재료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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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타설 후 2~3시간에 거푸집을 제거할 수 있을 정도로 매우 강도의 발현이 빠르고 장기에 걸친 강도 증진과 안정성이 높은 시멘트로써 제트시멘트라고도 하는 것은?

  1. 조강포틀랜드시멘트
  2. 실리카시멘트
  3. 초속경시멘트
  4. 알루미나시멘트
(정답률: 39%)
  • 초속경시멘트는 타설 후 매우 빠른 강도 발현과 장기간 안정성이 높은 시멘트로, 제트시멘트라고도 불립니다. 이는 물과 혼합되면 빠르게 경화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2~3시간만에 거푸집을 제거할 수 있을 정도로 빠른 강도 발현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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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경량 기포 콘크리트(ALC)의 특징 중 옳지 않은 것은?

  1. 열전도율이 낮다.
  2. 흡음률이 보통콘크리트에 비해 크다.
  3. 다공질로서 강도가 작다.
  4. 흡수성이 낮아 동해에 대한 저항성이 강하다.
(정답률: 47%)
  • ALC는 경량 콘크리트로, 다공질이기 때문에 강도가 작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흡수성이 낮아 동해에 대한 저항성이 강하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ALC는 다공성이기 때문에 흡수성이 높아 동해에 대한 저항성이 낮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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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돌로마이트 플라스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소석회에 비해 점성이 낮고, 작업성이 좋지 않다.
  2. 여물을 혼합하여도 건조수축이 크기 때문에 수축균 열을 발생하는 결점이 있다.
  3. 회반죽에 비해 조기강도 및 최종강도가 작다.
  4. 물과 반응하여 경화하는 수경성 재료이다.
(정답률: 47%)
  • 돌로마이트 플라스터는 물과 반응하여 경화하는 수경성 재료이며, 여물을 혼합하여도 건조수축이 크기 때문에 수축균 열을 발생하는 결점이 있다는 것이 옳은 설명이다. 이는 건축물의 구조적 안정성을 위해 주의해야 할 사항이다. 또한, 소석회에 비해 점성이 낮고 작업성이 좋지 않으며, 회반죽에 비해 조기강도 및 최종강도가 작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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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건물에 통상 사용되는 도료 중 내후성, 내알칼리성, 내산성 및 내수성이 가장 좋은 것은?

  1. 에나멜 페인트
  2. 페놀수지 바니시
  3. 알루미늄 페인트
  4. 에폭시수지 도료
(정답률: 68%)
  • 에폭시수지 도료는 내후성, 내알칼리성, 내산성 및 내수성이 모두 우수한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건물에 통상 사용되는 도료 중 가장 좋은 것입니다. 이는 에폭시수지 도료가 강력한 접착력과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서 건물의 외부나 내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환경적 요인에도 잘 견딜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에폭시수지 도료는 물에 대한 내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건물 내부에서 발생하는 수분에도 잘 견딜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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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지름이 0.9, 1.2, 2.0mm등의 철선으로 만들며 마름모꼴, 갑형, 원형 등의 형태를 가지고 바름벽 바탕용으로 쓰이는 금속제품은?

  1. 와이어라스
  2. 논슬립
  3. 코너비드
  4. 듀벨
(정답률: 68%)
  • 와이어라스는 지름이 다양한 철선으로 만들어진 금속제품으로, 바름벽 바탕용으로 쓰이며 마름모꼴, 갑형, 원형 등의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논슬립", "코너비드", "듀벨"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어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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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단열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열전도율이 낮은 것일수록 단열효과가 좋다.
  2. 열관류율이 높은 재료는 단열성이 낮다.
  3. 같은 두께인 경우 경량재료인 편이 단열효과가 나쁘다.
  4. 단열재는 보통 다공질의 재료가 많다.
(정답률: 60%)
  • 같은 두께인 경우 경량재료인 편이 단열효과가 나쁘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이유는 경량재료는 열전도율이 낮아서 열이 잘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단열효과가 더 좋을 수 있습니다.

    - 열전도율이 낮은 것일수록 단열효과가 좋다: 열전도율이 낮을수록 열이 잘 전달되지 않아서 단열효과가 좋습니다.
    - 열관류율이 높은 재료는 단열성이 낮다: 열관류율이 높을수록 열이 잘 전달되기 때문에 단열성이 낮습니다.
    - 단열재는 보통 다공질의 재료가 많다: 다공질의 재료는 공기나 가스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열전도율이 낮아져 단열효과가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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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석재 중 박판으로 채취할 수 있어 슬레이트 등에 사용되는 것은?

  1. 응회암
  2. 점판암
  3. 사문암
  4. 트래버티
(정답률: 45%)
  • 점판암은 평면성이 뚜렷하여 박판으로 채취하기 용이하며, 또한 내화성과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슬레이트 등의 건축자재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점판암이 박판으로 채취할 수 있어 슬레이트 등에 사용되는 석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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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창호공사에 쓰이는 철물이 아닌 것은?

  1. 도어 클로저(door closer)
  2. 플로어 힌지(floor hinge)
  3. 피벗 힌지(pivot hinge)
  4. 프리 엑세스 플로어(free access floor)
(정답률: 55%)
  • 프리 엑세스 플로어는 창호공사와는 관련이 없는 바닥재로, 다른 보기들은 모두 창호공사에 쓰이는 철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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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풍화된 시멘트를 사용했을 경우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응결이 늦어진다.
  2. 수화열이 증가한다.
  3. 비중이 작아진다.
  4. 강도가 감소된다.
(정답률: 52%)
  • 정답: "비중이 작아진다."

    풍화된 시멘트는 물과 반응하지 않아 응결이 늦어지고, 이로 인해 수화열이 증가합니다. 이는 시멘트의 강도를 감소시키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비중은 시멘트의 물리적 특성으로, 풍화 여부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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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건축일반

61. 건축물이 설치하는 방화벽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출입문의 너비 및 높이는 각각 2.5m이하로 한다.
  2. 출입문은 갑종방화문 또는 을종방화문으로 한다.
  3. 내화구조로서 홀로 설 수 있는 구조로 한다.
  4. 방화벽의 양쪽 끝과 윗쪽 끝을 건축물의 외벽면 및 지붕면으로부터 0.5미터이상 튀어 나오게 한다.
(정답률: 57%)
  • "방화벽의 양쪽 끝과 윗쪽 끝을 건축물의 외벽면 및 지붕면으로부터 0.5미터이상 튀어 나오게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출입문은 갑종방화문 또는 을종방화문으로 하는 이유는 방화문이 화재로부터 출입구를 보호하기 위해 설치되기 때문이다. 출입문의 너비 및 높이는 2.5m 이하로 하는 이유는 화재 발생 시 대피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출입구가 넓어야 하고, 2.5m 이상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통과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내화구조로서 홀로 설 수 있는 구조로 하는 이유는 방화벽이 화재로부터 건물을 보호하기 위해 설치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방화벽의 양쪽 끝과 윗쪽 끝을 건축물의 외벽면 및 지붕면으로부터 0.5미터 이상 튀어 나오게 하는 것은 옳지 않다. 이는 건축물의 외관을 해치기 때문이다. 대신 방화벽의 끝 부분은 외벽면과 연결되도록 설치하여 화재가 건물 외벽으로 번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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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소방관계법령에서 정의한 무창층에 해당하는 기준으로 옳은 것은?

  1. A/B ≦ 1/10
  2. A/B ≦ 1/20
  3. A/B ≦ 1/30
  4. A/B ≦ 1/40
(정답률: 54%)
  • 무창층이란 건물의 외벽에서 내부와 외부를 나누는 벽체를 말합니다. 이 벽체의 역할은 화재가 발생했을 때 내부로의 연기, 열, 화염 등이 침투하지 못하도록 차단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무창층의 기준은 이 벽체의 두께와 밀도 등이 중요한데, 이를 나타내는 것이 A/B입니다. A는 벽체의 두께, B는 벽체의 높이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A/B가 작을수록 무창층의 성능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엄격한 기준은 A/B ≦ 1/30입니다. 이는 벽체의 두께가 높이의 1/30 이하일 때 무창층으로 인정하는 것으로, 다른 보기들보다 더 엄격한 기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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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건축허가등을 함에 있어서 미리 소방본부장 또는 소방서장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건축물의 기준은 연면적이 얼마 이상인가?

  1. 150m2
  2. 330m2
  3. 400m2
  4. 500m2
(정답률: 68%)
  • 건축물의 안전성과 소방안전을 위해 소방본부장 또는 소방서장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기준은 연면적이 400m2 이상인 경우이다. 이는 연면적이 400m2 이상인 건축물일수록 인명피해가 크기 때문에 더욱 신중한 검토와 안전성 보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150m2와 330m2는 연면적이 작아서, 500m2는 연면적이 크기 때문에 기준에서 제외되고, 400m2가 기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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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학교의 바깥쪽에 이르는 출입구에 계단을 대체하여 경사로를 설치하고자 한다. 필요한 경사로의 최소 수평길이는? (단, 경사로는 직선으로 되어 있으며 1층의 바닥높이는 지방보다 50cm높다.)

  1. 2m
  2. 3m
  3. 4m
  4. 5m
(정답률: 45%)
  • 필요한 경사로의 최소 수평길이는 경사각과 경사로의 길이에 따라 결정된다. 이 문제에서는 경사각이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경사로의 최대 경사각인 1:12 (약 4.76도)를 사용하여 계산해보자.

    1층의 바닥높이는 지방보다 50cm 높으므로, 경사로의 높이는 50cm가 된다. 이때, 경사로의 길이를 x라고 하면 다음과 같은 방정식이 성립한다.

    tan(4.76도) = 0.0833 = 50 / x

    따라서, x = 50 / 0.0833 ≈ 600cm = 6m 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최소 수평길이를 구하는 것이므로, 6m보다는 더 짧은 길이가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4m"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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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돌구조에서 상하돌의 맞댐면 양쪽에 구멍을 파서 전단보강을 목적으로 한 고정 철물은?

  1. 은장
  2. 꺽쇠
  3. 장부
(정답률: 27%)
  • 촉은 상하돌의 맞닫는 면 양쪽에 구멍을 뚫어 전단보강을 목적으로 한 고정 철물로, 돌구조에서 사용된다. 다른 보기들은 돌구조에서 사용되지 않는 철물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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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건축물의 방화구획 설치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5층 이상의 층은 층마다 구획할 것
  2. 10층 이하의 층은 바닥면적 1,000m2이내마다 구획할 것
  3. 지하층은 층마다 구획할 것
  4. 11층 이상은 층은 바닥면적 200m2이내마다 구획할 것
(정답률: 58%)
  • 정답은 "5층 이상의 층은 층마다 구획할 것"입니다. 이유는 건축법 시행규칙 제33조에 따라 5층 이상의 건축물은 층마다 방화구획을 설치해야 하지만, 구획의 크기는 바닥면적 1,000m2 이내로 제한됩니다. 따라서 5층 이상의 층을 모두 구획할 필요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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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로코코시대 실내디자인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바로크 인상에 비해 세련되고 아름다운 곡선으로 표현된다.
  2. 기능별로 여러 개의 방을 실제 사용하기 편하게 배치하였다.
  3. 개인 위주의 프라이버시를 중요시 하였다.
  4. 로코코양식은 르네상스 말기에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었다.
(정답률: 52%)
  • 로코코양식은 르네상스 말기에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것이 아니라, 18세기 프랑스에서 시작되었다. 이유는 이탈리아에서는 바로크 양식이 주류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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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철근콘크리트조의 벽판을 현장 수평지면에서 제작하여 굳은 다음 제자리에 옮겨 놓고, 일으켜 세워서 조립하는 공법은?

  1. 리프트 슬래브 공법
  2. 커튼월 공법
  3. 포스트텐션 공법
  4. 틸트업 공법
(정답률: 65%)
  • 틸트업 공법은 벽판을 수평지면에서 제작한 후 일으켜 세워서 조립하는 공법이다. 따라서 벽판을 미리 제작하여 현장에서 조립하는 것이 가능하며, 시공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또한 크레인 등의 장비를 사용하여 벽판을 일으켜 세우는 것이 가능하므로 인력과 시공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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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철골 구조에서 고력 볼트의 특성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응력 집중이 적지만 반복 응력에 약하다.
  2. 불량 개소 수정이 용이하다.
  3. 마찰접합의 경우 전단 또는 지압응력이 생기지 않는다.
  4. 정확한 계기공구로 죄어 일정하고 정확한 강도를 얻을 수 있다.
(정답률: 36%)
  • 고력 볼트는 철골 구조에서 사용되는 강력한 볼트로, 응력 집중이 적지만 반복 응력에 약하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고력 볼트는 반복 응력에 강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고강도 강재로 만들어진 볼트의 특성입니다. 따라서 "응력 집중이 적지만 반복 응력에 약하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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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건축물 중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한 건축구조 기술사가 구조계산을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층수가 10층이고 기둥간격이 30미터인 건축물
  2. 층수가 12층이고 기둥간격이 10미터인 건축물
  3. 층수가 15층이고 기둥간격이 30미터인 건축물
  4. 다중이용건축물
(정답률: 40%)
  •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하면, 건축구조 기술사가 구조계산을 하지 않아도 되는 건축물은 "층수가 12층이고 기둥간격이 10미터인 건축물"입니다. 이유는 이 건축물은 기둥간격이 넓지 않고 층수도 높지 않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안정성이 보장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건축물들은 기둥간격이 넓거나 층수가 높아서 구조적인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구조계산이 필요합니다. "다중이용건축물"은 건물의 용도가 다양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구조계산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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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중 조적조 건물에서 외벽을 공간쌓기로 하는 가장 주된 이유는?

  1. 방습
  2. 방진
  3. 내화
  4. 방화
(정답률: 40%)
  • 조적조 건물에서 외벽을 공간쌓기로 하는 가장 주된 이유는 "방습"입니다. 외부에서 내부로 습기가 침투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공간쌓기로 외벽을 만들어 습기를 차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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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한국의 목조건축에서 기둥 밑에 놓아 수직재인 기둥을 고정하는 것은?

  1. 안방
  2. 주도
  3. 초석
  4. 기단
(정답률: 47%)
  • 한국의 목조건축에서 기둥 밑에 놓아 수직재인 기둥을 고정하는 것은 "초석"입니다. 초석은 건축물의 기반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로, 건축물의 안정성과 내구성을 보장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사용됩니다. 초석은 건축물의 기반에 놓이며, 기둥이나 기둥을 받치는 기단 등을 고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한국의 목조건축에서 기둥 밑에 놓아 수직재인 기둥을 고정하는 것은 초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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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문화 및 집회시설, 종교시설, 판매시설 등의 건축물의 바깥쪽으로 나가는 출입문이 유리일 경우 다음중 어떤 유리를 사용하여야 하는가?

  1. 복층유리
  2. 투명유리
  3. 안전유리
  4. 반사유리
(정답률: 64%)
  • 정답: 안전유리

    이유: 문화 및 집회시설, 종교시설, 판매시설 등의 건축물의 바깥쪽으로 나가는 출입문은 비상상황에서 대량의 인원이 급히 대피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출입문으로 사용되는 유리는 안전유리로 제작되어야 합니다. 안전유리는 강화유리나 단열유리와 같은 다른 유리와 달리, 깨지더라도 조각으로 분리되지 않고 안전하게 분쇄되어 부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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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벽돌쌓기 중 화란식 쌓기에서 모서리 벽 끝에 사용하는 벽돌의 크기는?

  1. 반절
  2. 이오토막
  3. 반토막
  4. 칠오토막
(정답률: 45%)
  • 화란식 쌓기에서 모서리 벽 끝에 사용하는 벽돌의 크기는 "칠오토막"입니다. 이는 모서리 벽돌이 다른 벽돌과 교차하는 부분에서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7개의 작은 벽돌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칠오토막"은 안정적인 모서리 벽돌로 사용되며, 화란식 쌓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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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서양 건축에서 석재로 마감된 벽면을 육중하고 대담한 효과를 주기 위해, 주로 1층이나 건물의 양단부에 거친 수법으로 처리하는 방식은?

  1. 러스티케이션(Rustication)
  2. 몰딩(Molding)
  3. 모자이크(Mosaic)
  4. 테라코타(Terra cotta)
(정답률: 56%)
  • 러스티케이션은 석재로 마감된 벽면을 거친 수법으로 처리하여 육중하고 대담한 효과를 주는 방식이다. 이는 주로 1층이나 건물의 양단부에 사용되며, 모서리 부분을 강조하고 건축물의 무게감을 더해준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 "러스티케이션"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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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중 알바알토의 작품이 아닌 것은?

  1. 파이미오 요양소
  2. 비이퓨리 시립도서관
  3. M.I.T 기숙사
  4. 낙수장
(정답률: 61%)
  • 알바알토는 건축가로, "파이미오 요양소", "비이퓨리 시립도서관", "M.I.T 기숙사"는 그가 설계한 건축물이다. 하지만 "낙수장"은 알바알토의 작품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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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보강블록조에서의 벽량은 내력벽 길이의 총 합계를 그 층의 무엇으로 나눈 값인가?

  1. 적재하중
  2. 벽면적
  3. 개구부면적
  4. 바닥면적
(정답률: 67%)
  • 보강블록조에서의 벽량은 해당 층의 바닥면적으로 나눈 값이다. 이는 벽의 높이와 내력벽의 길이를 고려하여 층의 전체적인 구조를 평가하는 것이며, 바닥면적은 층의 크기와 구조를 가장 간단하게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에 이를 기준으로 벽량을 산정한다. 따라서 정답은 "바닥면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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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6층 이상의 거실 면적의 합계가 20,000m2인 교육연구 및 복지시설의 승용승강기의 최소 설치 대수로 옳은 것은?

  1. 15인승 5대
  2. 15인승 6대
  3. 15인승 7대
  4. 15인승 8대
(정답률: 36%)
  • 6층 이상의 거실 면적의 합계가 20,000m2이므로, 승강기 설치 규정에 따라 최소한 1대의 승강기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승강기의 최소 용량은 15인승이므로, 15인승 승강기를 최소한 1대 이상 설치해야 합니다.

    그러나 승강기의 대수는 건물의 층수와 거실 면적의 합계에 따라 결정됩니다. 규정에 따르면, 6층 이상의 건물에서는 층당 최소 1대의 승강기를 설치해야 하며, 거실 면적의 합계가 10,000m2 이상인 경우에는 추가적으로 승강기를 설치해야 합니다.

    따라서, 6층 이상의 거실 면적의 합계가 20,000m2인 경우, 최소한 2대의 승강기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층당 최소 1대의 승강기를 설치해야 하므로, 건물의 층수에 따라 추가적으로 승강기를 설치해야 합니다.

    15인승 승강기 1대가 설치되면, 한 번에 최대 15명의 사람을 운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승강기의 대수는 건물의 층수와 거실 면적의 합계에 따라 결정되므로, 15인승 7대가 최소한 필요한 승강기의 대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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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콘크리트 타설시 기둥, 벽, 보 등의 측면 거푸집은 측압이 발생하는데 이 측압의 크기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콘크리트 비중이 클수록 측압이 적다.
  2. 타설시 콘크리트의 온도가 높을수록 측압이 크다.
  3. 거푸집 강성이 클수록 측압이 적다.
  4. 응결시간이 빠른 시멘트를 사용할 수 록 측압이 적다.
(정답률: 31%)
  • 응결시간이 빠른 시멘트를 사용할 수 록 측압이 적다. 이유는 응결시간이 빠른 시멘트는 빠르게 경화되어 콘크리트의 체적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측압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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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중 철근콘크리트 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압축측에도 철근을 배근한 것을 복근보라 한다.
  2. 전단력을 보강하여 보의 주근 주위에 둘러감은 철근을 늑근이라 한다.
  3. 단순보의 인장력은 보의 중앙부에서 최대로 된다.
  4. 연속보의 각 지점에서는 하부에 주근을 많이 배근한다.
(정답률: 29%)
  • "연속보의 각 지점에서는 하부에 주근을 많이 배근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이유는 연속보는 중간 지점에서 두 개 이상의 기둥으로 받치는 보이기 때문에, 중간 지점에서는 상부와 하부 모두에 주근을 배근하여 강도를 보강한다. 따라서 연속보의 각 지점에서는 상하부 모두에 주근을 배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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