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건축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7-26)

실내건축산업기사
(2009-07-2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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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실내디자인론

1. 공간의 레이아웃(lay out)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은?

  1. 재료계획
  2. 동선계획
  3. 설비계획
  4. 색채계획
(정답률: 89%)
  • 공간의 레이아웃은 사람들이 이동하고 작업하는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은 동선계획이다. 동선계획은 작업자나 재료가 이동하는 경로를 계획하는 것으로, 공간의 레이아웃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공간의 레이아웃을 설계할 때에는 동선계획을 고려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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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실내디자인 과정을 조사분석 단계와 디자인 단계로 나눌 때, 다음 중 조사분석 단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문제점 인식
  2. 아이디어의 시각화
  3. 정보의 수집
  4.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 파악
(정답률: 90%)
  • 정답: "아이디어의 시각화"

    이유: 조사분석 단계에서는 문제점 인식, 정보의 수집,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 파악 등을 수행하며, 이를 기반으로 디자인 단계에서 아이디어를 시각화하여 구체화합니다. 따라서 "아이디어의 시각화"는 디자인 단계에 속하는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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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실내디자인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1. 실내디자인은 이용자 특성에 대한 제약을 벗어나 공간 예술 창조의 자유가 보장되어야 한다.
  2. 효율적인 공간창출을 위하여 제반요소에 대한 분석작업이 우선되어야 한다.
  3. 인간의 활동을 도와주며, 동시에 미적인 만족을 주는 환경을 창조한다.
  4. 건축 및 환경과의 상호성을 고려하여 계획하여야 한다.
(정답률: 87%)
  • "실내디자인은 이용자 특성에 대한 제약을 벗어나 공간 예술 창조의 자유가 보장되어야 한다."가 올바르지 않은 것이다. 이용자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디자인하는 것이 실내디자인의 핵심이며, 이를 벗어나 자유롭게 창조하는 것은 올바른 접근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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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자인의 요소 중 선에 관한 아래의 그림이 의미하는 것은?

  1. 선을 포개면 패턴을 얻을 수 있다.
  2. 선을 끊음으로써 점을 느낀다.
  3. 조밀성의 변화로 깊이를 느낀다.
  4. 양감의 효과를 얻는다.
(정답률: 67%)
  • 위의 그림은 선의 두께와 간격이 조밀하게 변화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조밀성의 변화는 깊이감을 느끼게 해주는데, 선이 더 짙고 두꺼워지는 부분은 앞으로 나와있는 것처럼 보이고, 선이 더 얇아지는 부분은 뒤로 들어간 것처럼 보입니다. 따라서 "조밀성의 변화로 깊이를 느낀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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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일반적으로 규칙적인 요소들의 반복에 의해 나타나는 통제된 운동감으로 정의되는 것은?

  1. 강조(emphasis)
  2. 균형(balance)
  3. 비례(proportion)
  4. 리듬(rhythm)
(정답률: 84%)
  • 리듬은 규칙적인 요소들의 반복에 의해 나타나는 운동감으로, 일정한 간격과 패턴으로 반복되는 움직임이나 소리 등이 있다. 따라서 위의 보기 중에서 리듬이 가장 적절한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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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전시공간의 규모 설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전시의 목적
  2. 전시자료의 크기와 수량
  3. 전시공간 평면형태
  4. 전시방법
(정답률: 61%)
  • 전시의 목적, 전시자료의 크기와 수량, 전시방법은 전시공간의 규모 설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가까운 요인이지만, 전시공간 평면형태는 전시공간의 크기와 구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요인이다. 전시공간 평면형태는 전시자료의 배치와 전시공간의 효율성, 방문객의 이동 등을 고려하여 결정되며, 전시공간의 크기와 구성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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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동선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동선 계획시 통행량, 이동상태, 물건의 부피 등에 따라 적정 통로 폭을 결정한다.
  2. 동선 계획시 출입구의 위치는 고려하지 않는다.
  3. 동선이 교차하는 위치는 통로를 넓혀 혼잡을 피하도록 한다.
  4. 동선을 짧을수록 효과적이나 공간에 따라 많은 시간을 머물도록 유도하기도 한다.
(정답률: 83%)
  • "동선 계획시 출입구의 위치는 고려하지 않는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출입구의 위치는 동선 계획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출입구가 너무 멀거나 혹은 혼잡한 지역에 위치한다면 통행량이 많은 상황에서는 대규모의 혼잡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출입구의 위치는 동선 계획시에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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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실내디자인 프로세스의 작업 단계별 순서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구상 - 설계 - 기획 - 구현 - 완공
  2. 기획 - 설계 - 구상 - 구현 - 완공
  3. 구상 - 기획 - 구현 - 설계 - 완공
  4. 기획 - 구상 - 설계 - 구현 - 완공
(정답률: 74%)
  • 정답은 "기획 - 구상 - 설계 - 구현 - 완공" 입니다.

    - 기획: 프로젝트의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고, 예산과 일정을 계획합니다.
    - 구상: 기획 단계에서 설정한 목표와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컨셉을 정합니다.
    - 설계: 구상 단계에서 정한 컨셉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디자인을 설계합니다.
    - 구현: 설계 단계에서 완성된 디자인을 바탕으로 실제로 공간을 조성합니다.
    - 완공: 구현 단계에서 완성된 공간을 검수하고, 최종적으로 완공합니다.

    따라서, 기획과 구상이 먼저 이루어지고, 그 후에 설계와 구현이 이루어지며, 마지막으로 완공이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적절한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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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심리적 공간 분할에 사용되는 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열주
  2. 벽난로
  3. 조각
  4. 바닥면의 단차
(정답률: 47%)
  • 정답은 "열주"입니다. 심리적 공간 분할은 공간을 더 작은 부분으로 나누어 인식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요소는 주로 벽, 바닥, 천장, 가구 등이며, 이들은 공간을 분할하고 정의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 "열주"는 공간을 분할하거나 정의하는 요소가 아니므로 다른 보기들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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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부엌의 작업대의 배치 순서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준비대 - 개수대 - 조리대 - 가열대 - 배선대
  2. 준비대 - 조리대 - 개수대 - 가열대 - 배선대
  3. 준비대 - 가열대 - 개수대 - 조리대 - 배선대
  4. 준비대 - 개수대 - 가열대 - 조리대 - 배선대
(정답률: 82%)
  • 가장 알맞은 배치 순서는 "준비대 - 개수대 - 조리대 - 가열대 - 배선대"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준비대: 음식 재료를 손질하고 조리하기 전에 필요한 작업을 하는 공간으로, 조리 전에 가장 먼저 필요한 공간입니다.

    2. 개수대: 준비한 재료를 적절한 크기로 자르거나 썰어서 조리하기 쉽게 만드는 공간입니다.

    3. 조리대: 실제로 음식을 조리하는 공간으로, 개수대에서 준비한 재료를 조리합니다.

    4. 가열대: 조리한 음식을 가열하여 더 익히거나 따뜻하게 유지하는 공간입니다.

    5. 배선대: 전기나 가스 등의 배선을 연결하고, 조리 중 발생한 쓰레기나 오염물질을 처리하는 공간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작업 과정을 고려하여 "준비대 - 개수대 - 조리대 - 가열대 - 배선대" 순서로 배치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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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면은 선의 절단에 의해서 형성된다.
  2. 면은 선이 이동한 궤적이다.
  3. 면은 양감과 부피를 갖는다.
  4. 면의 종류에는 수직면과 수평면만이 있다.
(정답률: 54%)
  • 면은 선이 이동한 궤적이다. 이는 선이 공간에서 움직이면서 그 궤적이 만들어지는 것으로, 선의 시작점과 끝점을 연결한 선분이면서도 그것이 공간에서 움직이면서 만들어지는 모양을 말한다. 따라서 면은 선의 절단에 의해서 형성되는 것이 아니며, 양감과 부피를 갖는다는 것과 수직면과 수평면만이 있다는 것은 면의 특징과 종류를 설명하는 것이지 면이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설명하는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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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박물관의 기본적인 기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학술 조사 및 연구 기능
  2. 자료의 보존 및 전시 기능
  3. 지식의 전달 기능
  4. 영리적인 판매 촉진 기능
(정답률: 89%)
  • 박물관의 기본적인 기능은 학술 조사 및 연구 기능, 자료의 보존 및 전시 기능, 지식의 전달 기능입니다. 이 중 영리적인 판매 촉진 기능은 박물관의 기본적인 기능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박물관은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전시함으로써 교육적인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지식을 전달하고 사람들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따라서 영리적인 판매 촉진 기능은 박물관의 본래 목적과는 상충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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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의 벽의 기능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외부로부터의 방어와 프라이버시 확보
  2. 가구를 놓거나 배치하기 위한 기준면 제공
  3. 공간과 공간을 구분
  4. 공간의 형태 결정
(정답률: 63%)
  • "외부로부터의 방어와 프라이버시 확보"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벽은 외부로부터의 방어와 프라이버시 확보뿐만 아니라, 내부 공간을 구분하고 공간의 형태를 결정하며, 가구를 놓거나 배치하기 위한 기준면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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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실내디자인에 대한 설명 중 가장 부적당한 것은?

  1. 실내디자인은 인간이 보다 적합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2. 쾌적한 실내디자인이란 기능적 측면과 감성적 측면이 공간으로 구체화한 것이다.
  3. 주거공간의 기능은 작업, 휴식, 취침, 취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4. 수익성을 추구하지 않는 주거공간 디자인에서 경제성은 고려 대상이 아니다.
(정답률: 85%)
  • "수익성을 추구하지 않는 주거공간 디자인에서 경제성은 고려 대상이 아니다." 이 설명이 부적당하다. 이는 잘못된 주장이며, 모든 디자인은 경제성을 고려해야 한다. 디자인은 예산과 자원 제약 조건 내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경제성은 항상 고려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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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의 건축화 조명 방식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코니스 조명 : 벽면의 상부에 위치하여 모든 빛이 아래로 직사하도록 하는 조명방식이다.
  2. 밸런스 조명 : 창이나 벽의 커튼 상부에 부설된 조명이다.
  3. 코브조명 : 반사광을 사용하지 않고 광원의 빛을 직접 조명하는 방법이다.
  4. 캐노피 조명 : 벽면이나 천장면의 일부를 돌출시켜 조명을 설치, 강한 조명을 아래로 비추는 조명방식이다.
(정답률: 74%)
  • "코브조명 : 반사광을 사용하지 않고 광원의 빛을 직접 조명하는 방법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코브조명은 광원을 벽면이나 천장면에 내장시켜 간접적으로 조명하는 방식으로, 반사광을 이용하여 조명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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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부엌 작업대의 배치유형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일렬형은 부엌의 폭이 넓은 경우에 주로 사용된다.
  2. 병렬형은 작업대가 마주보고 있어 동선이 짧아 가사노동 경감에 효과적이다.
  3. ㄱ자형은 인접한 세 벽면에 작업대를 붙여 배치한 형태로 비교적 규모가 큰 공간에 적합하다.
  4. ㄷ자형은 식당과 부엌이 개방되지 않고 외부로 통하는 출입구가 필요한 경우에 적합하다.
(정답률: 67%)
  • 병렬형은 작업대가 마주보고 있어 동선이 짧아 가사노동 경감에 효과적이다. 이유는 작업대 사이의 거리가 짧아져서 요리 재료나 도구를 이동시키는 데 드는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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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반간접조명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광원으로부터 모든 방향으로 빛이 투사되는 방식
  2. 빛의 60~90%를 반사면에 투사시킨 반사광과 함께 나머지를 직접 조명분으로 조명하는 방식
  3. 천장, 벽 등에 반사된 빛만을 사용하는 방식
  4. 특정장소와 위치에 빛을 투사하는 방식
(정답률: 72%)
  • 반간접조명방식은 빛의 60~90%를 반사면에 투사시킨 반사광과 함께 나머지를 직접 조명분으로 조명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조명의 균일성과 밝기를 유지하면서도 눈부심을 줄일 수 있어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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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진 요소를 같은 공간에 배열할 때 서로의 특성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디자인 원리는?

  1. 리듬
  2. 통일
  3. 대비
  4. 균형
(정답률: 88%)
  • 대비는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진 요소를 함께 배치하여 서로의 차이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디자인 원리입니다. 예를 들어, 밝은 색과 어두운 색, 큰 크기와 작은 크기, 둥근 모양과 각진 모양 등을 대비적으로 배치하여 시각적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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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기념비적인 스케일에서 일반적으로 느껴지는 감정은?

  1. 소박함
  2. 안도감
  3. 친밀감
  4. 엄숙함
(정답률: 80%)
  • 기념비적인 스케일에서는 대개 엄숙한 분위기가 느껴지기 때문에 "엄숙함"이 정답이다. 이는 기념비적인 순간이나 장소에서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것을 존중하고 경의를 표하는 엄숙한 분위기를 느끼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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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보석점 계획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직접 판매와 포장이 가능한 측면판매 형식이 바람직하다.
  2. 쇼케이스 안의 조도를 상점 내부의 조도보다 높게 한다.
  3. 계산대, 포장대는 쇼케이스와 겸용하는 것을 고려한다.
  4. 쇼케이스 배치는 고객동선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정답률: 70%)
  • "직접 판매와 포장이 가능한 측면판매 형식이 바람직하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이러한 형식은 보석점에서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보석은 고가의 상품이기 때문에 직접 판매와 포장이 가능한 형식보다는 전문적인 상담과 함께 고객의 요구에 맞는 상품을 추천하는 방식이 더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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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인간공학

21. 음원과 관측자가 서로 상대 속도를 가질 때 음원의 소리보다 더 높거나 낮은 소리를 듣게 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도플러 효가
  2. 가현 운동
  3. 은폐 작용
  4. 여파 작용
(정답률: 51%)
  • 음원과 관측자가 서로 상대 속도를 가질 때 음파의 주파수가 변화하게 되는데, 이 때 듣는 소리의 높낮이를 도플러 효과라고 한다. 이는 음파의 파장이 관측자에게 다가오는 속도와 멀어지는 속도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도플러 효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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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인간의 눈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공막은 눈의 흰자위 부분이며, 안구를 보호하는 섬유성막이다.
  2. 망막은 안구의 가장 안쪽에 있으며, 물체의 상이 생기는 부분이다.
  3. 시세포에는 명암을 구분하는 원추세포와 색을 인식하는 간상세포가 있다.
  4. 초자체는 수정체와 망막 사이의 공간에 들어 있는 무색 투명한 젤리모양의 조직이다.
(정답률: 41%)
  • "망막은 안구의 가장 안쪽에 있으며, 물체의 상이 생기는 부분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망막은 물체의 상이 생기는 부분이 아니라, 시각 정보를 뇌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망막에는 시세포와 망막신경세포가 있으며, 시세포는 빛을 감지하여 시각 정보를 생성하고, 망막신경세포는 생성된 시각 정보를 뇌로 전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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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정신적 작업부하에 관한 생리적 측정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부정맥지수
  2. 산소소비량
  3. 동공의 지름
  4. 점멸융합주파수
(정답률: 24%)
  • 산소소비량은 정신적 작업부하에 관한 생리적 측정치가 아닙니다. 산소소비량은 운동량과 관련된 생리적 측정치로, 운동 시에 근육이 에너지를 생산하기 위해 소비하는 산소량을 측정합니다. 따라서 정신적 작업부하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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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같은 시간을 작업할 경우 신체활동에 따르는 에너지소비량(kal/min)이 가장 큰 작업은?

(정답률: 44%)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이 작업은 전신을 사용하며, 무게를 들어야 하므로 에너지 소비량이 가장 큽니다. 다른 작업들은 상체나 하체 일부만 사용하거나, 무게를 들지 않아 에너지 소비량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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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단회전용 제어장치로 가장 적합한 것은?

(정답률: 59%)
  • ""이 가장 적합한 이유는, 단회전용 제어장치는 전진, 후진, 좌회전, 우회전 중에서 하나의 방향으로만 회전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은 좌회전과 우회전 중에서 하나의 방향으로만 회전할 수 있는 제어장치이므로 단회전용 제어장치로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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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한국인 인체지수조사 사업에 있어서 인체지수 측정 항목 중 '앉은어깨높이'에 해당하는 것은?

(정답률: 50%)
  • 정답은 ""이다. 이는 앉은 상태에서 어깨 높이를 측정하는 항목으로, 다리 길이, 허리둘레, 엉덩이둘레 등과 함께 인체지수를 측정하는 항목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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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인간의 피부면에 가장 넓게 분포되어 있으며 가장 빨리 대뇌에 전달되는 감각은?

  1. 통각
  2. 온각
  3. 압각
  4. 미각
(정답률: 71%)
  • 통각은 인체의 피부면에 가장 넓게 분포되어 있으며, 피부에 무언가가 닿거나 눌리는 등의 자극을 빠르게 감지하여 대뇌에 전달합니다. 따라서 통각은 가장 빠르게 대뇌에 전달되는 감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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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두 소리의 강도(强度)를 압력으로 측정한 결과 나중에 발생한 소리가 처음보다 압력이 100배 증가하였다면 두음의 강도차는 몇 dB인가?

  1. 40
  2. 60
  3. 80
  4. 100
(정답률: 55%)
  • 데시벨(dB)은 소리의 강도를 측정하는 단위이다. 두 소리의 강도 차이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한다.

    강도 차이(dB) = 10log10(나중 소리의 강도 / 처음 소리의 강도)

    여기서, 나중 소리의 강도는 처음 소리의 강도보다 100배 증가했으므로, 나중 소리의 강도는 처음 소리의 강도의 100배이다.

    강도 차이(dB) = 10log10(100) = 10log10(10^2) = 10 x 2 = 20 x 2 = 40

    따라서, 두음의 강도 차이는 40dB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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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조명의 위치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률: 55%)
  • 정답은 "" 이다. 이유는 조명이 적절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물체의 형태와 색상이 가장 잘 드러나기 때문이다. ""은 물체의 위쪽에서 조명이 비추어져 있어 그림자가 생기고, ""는 물체의 아래쪽에서 조명이 비추어져 있어 물체의 형태가 왜곡될 수 있다. ""은 물체의 측면에서 조명이 비추어져 있어 물체의 형태와 색상이 일부만 드러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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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동작 경제의 원칙으로 틀린 것은?

  1. 가능하다면 낙하식 운반 방법을 이용한다.
  2. 두 팔의 동작은 같은 방향으로 수직운동을 한다.
  3. 두 손의 동작은 같이 시작하고 같이 끝나도록 한다.
  4. 손의 동작은 완만하게 연속적인 동작이 되도록 한다.
(정답률: 60%)
  • "두 팔의 동작은 같은 방향으로 수직운동을 한다."가 틀린 것이다. 동작 경제에서는 두 팔이 서로 반대 방향으로 수직운동을 하도록 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이는 두 팔이 서로 상쇄되어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고, 물체를 안정적으로 운반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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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색의 맑거나 흐린 정도의 차를 의미하는 것은?

  1. 명도
  2. 채도
  3. 색상
  4. 색입체
(정답률: 58%)
  • 채도는 색의 선명도나 진하고 연한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색의 순도를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색의 밝기나 색상을 나타내는 용어이지만, 채도는 색의 순도를 나타내므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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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난색의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대체로 진출색과 일치한다.
  2. 같은 정도의 색조일 때 한색보다 자극이 약하다.
  3. 한색보다는 사람에게 친근감을 덜 준다.
  4. 한색보다 사람을 차분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정답률: 54%)
  • "대체로 진출색과 일치한다."는 난색이 다른 색상과 혼합되어 만들어진 색상이 대체로 진출색과 비슷하다는 뜻입니다. 즉, 난색은 다른 색상과 섞여도 그 색상의 특징을 유지하며, 진출색과 비슷한 느낌을 준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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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문·스펜서의 색채조화론 중 맞지 않은 것은?

  1. 동일의 조화(identity)
  2. 유사의 조화(similarity)
  3. 대비의 조화(contrast)
  4. 통일의 조화(unity)
(정답률: 56%)
  • 정답: 통일의 조화(unity)

    설명: 문·스펜서의 색채조화론에 따르면, 색채를 조화롭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동일한 색채를 사용하는 동일의 조화(identity), 비슷한 색채를 사용하는 유사의 조화(similarity), 대비를 이루는 대비의 조화(contrast)가 필요하다. 하지만 통일의 조화(unity)는 색채를 조화롭게 사용하는 방법이 아니라, 다른 요소들을 통일시켜 하나의 전체적인 느낌을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통일의 조화는 색채조화론에서 맞지 않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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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혼색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가법혼색을 하면 채도가 증가한다.
  2. 여러 장의 색필터를 겹쳐서 내는 투과색은 가법혼색이다.
  3. 병치혼색을 하면 명도가 증가한다.
  4. 가법혼색의 3원색은 빨강(R), 녹색(G). 파랑(B)이다.
(정답률: 43%)
  • 가법혼색은 빨강, 녹색, 파랑의 3원색을 섞어서 다양한 색을 만들어내는 방법입니다. 이는 빛의 삼원색이기 때문에 빛을 섞어서 색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가법혼색을 하면 채도가 증가하며, 여러 장의 색필터를 겹쳐서 내는 투과색도 가법혼색입니다. 반면 병치혼색은 색의 명도를 증가시키는 방법으로, 가법혼색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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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우리 눈의 시세포 중에서 색의 지각이 아닌 흑색, 회색, 백색의 명암만을 판단하는 시세포는?

  1. 추상체
  2. 간상체
  3. 수평세포
  4. 양극세포
(정답률: 61%)
  • 정답은 "간상체"입니다. 간상체는 명암을 판단하는 데 특화된 시각 세포로, 색상을 구분하지 않고 빛과 어둠의 차이를 감지하여 시각 정보를 처리합니다. 따라서 흑백 사진을 보는 것과 같이 명암만을 판단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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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같은 물체색이라도 조명에 따라 다르게 보이는 현상은?

  1. 분광특성
  2. 연색성
  3. 색순응
  4. 등색성
(정답률: 56%)
  • 같은 물체색이라도 조명의 색온도나 방향에 따라 색상이 달라지는 현상을 연색성이라고 합니다. 이는 물체가 받는 빛의 파장 분포가 조명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햇빛 아래에서는 물체의 색상이 더욱 선명하게 보이지만, 밤에는 조명의 색온도나 방향에 따라 물체의 색상이 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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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명도와 채도에 관한 유채색의 수식 형용사 중 가장 고채도를 나타내는 것은?

  1. right
  2. pale
  3. vivid
  4. deep
(정답률: 57%)
  • "Vivid"는 명도와 채도 모두가 높은 색상을 나타내는 유채색의 수식 형용사입니다. "Right"는 정확한 뜻으로 사용되며, 색상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Pale"은 명도가 낮고 채도가 낮은 색상을 나타내는 형용사입니다. "Deep"는 명도는 낮지만 채도가 높은 색상을 나타내는 형용사입니다. 따라서 "vivid"가 가장 고채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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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은 멀셀의 기본 표색계이다. (A)에 맞는 요소는?

  1. white
  2. Hue
  3. Chroma
  4. Value
(정답률: 47%)
  • Chroma는 색의 순수도를 나타내는 요소로, 색의 강도나 밝기가 아닌 색의 선명도를 의미합니다. 즉, 색의 진한 정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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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빨강색을 30초 이상 응시하다 흰색화면을 보면 나타나는 색은?

  1. 주황
  2. 청록
  3. 검정
  4. 파랑
(정답률: 53%)
  • 빨강색을 오랫동안 응시하면 시신경이 지치게 되어, 빨강색의 보색인 청록색이 보인다. 따라서 정답은 "청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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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영화관에 들어갔을 때 한참 후에야 주위 환경을 지각하게 되는 시지각 현상은?

  1. 명순응
  2. 색순응
  3. 암순응
  4. 시순응
(정답률: 81%)
  • 영화관은 어두운 곳이기 때문에 시각적 자극이 부족하고, 영화에 몰입하게 되면 주변 환경을 인식하는 능력이 저하되어 시지각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때 주변 환경을 인식하는 능력이 감소하는 것을 "암순응"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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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건축재료

41. 강도, 경도, 비중이 크며 내화적이고 석질이 극히 치밀하여 구조용 석재 또는 장식재로 널리 쓰이는 것은?

  1. 화강암
  2. 응회암
  3. 캐스트스톤
  4. 안산암
(정답률: 34%)
  • 안산암은 강도, 경도, 비중이 크며 내화적이고 석질이 극히 치밀하여 구조용 석재 또는 장식재로 널리 쓰이는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도 석재로 사용되지만, 안산암은 그 중에서도 특히 강도와 경도가 높아 구조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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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원목을 양마구리 중심을 축으로 회전시켜 기계로 대패로 나이테를 따라 두루마리를 펴듯이 연속적으로 벗기는 방법으로 아름다운 무늬를 얻을 수 있고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판의 제조 방법은?

  1. 슬라이스드 베니어(sliced veneer)
  2. 소우드 베니어(sawed veneer)
  3. 로터리 베니어(rotary veneer)
  4. 단판 베니어
(정답률: 68%)
  • 로터리 베니어는 원목을 회전시켜 대패로 나이테를 따라 연속적으로 벗기는 방법으로 제조되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판의 제조 방법이다. 이 방법은 빠르고 효율적이며, 아름다운 무늬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로터리 베니어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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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각종 도료 및 도료의 원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알키드 수지를 활용한 도료는 건조 초기의 내수성이 떨어지며 내알칼리성이 좋지 못하다.
  2. 바니쉬는 수지류를 건성유 또는 휘발성 용제로 용해한 것이다.
  3. 신너(Thimer)는 도막형성재로서 도막 주요소를 용해시킨다.
  4. 가소제는 건조된 도막에 탄·교착성 등을 줌으로써 내구력을 증가시키는 데 쓰이는 도막형성 부요소이다.
(정답률: 33%)
  • "신너(Thimer)는 도막형성재로서 도막 주요소를 용해시킨다." 이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Thimer는 보존제로 사용되는 화합물로, 도막형성재가 아닙니다. Thimer는 주로 안과학에서 살균제나 보존제로 사용됩니다.

    신너(Thimer)는 도막형성재로서 도막 주요소를 용해시키는 것이 아니라, 보존제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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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염화비닐수지의 용도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파이프
  2. 타일
  3. 도료
  4. 유리 대용품
(정답률: 50%)
  • 염화비닐수지는 유리 대용품으로 사용하기에는 충분한 강도와 내구성을 갖추지 못하기 때문에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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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플라스틱(plastic)의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기절연성이 양호하다.
  2. 가공성이 우수하다.
  3. 비강도가 콘크리트에 비해 크다.
  4. 경도 및 내마모성이 강하다.
(정답률: 35%)
  • 플라스틱의 장점으로 "경도 및 내마모성이 강하다."는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오히려 단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플라스틱은 경도가 낮아서 쉽게 변형되거나 파손될 수 있으며, 내마모성도 낮아서 마모나 손상에 취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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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강재의 응력-변형도 곡선에서 가장 먼저 나타나는 점은?

  1. 상항복점
  2. 비례한도점
  3. 하항복점
  4. 파단점
(정답률: 54%)
  • 강재의 응력-변형도 곡선에서 가장 먼저 나타나는 점은 비례한도점입니다. 이는 강재가 처음으로 일정한 응력에 대해 변형되기 시작하는 지점으로, 이전에는 응력과 변형도가 비례하지 않았지만 이 지점 이후로는 비례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 지점 이전에는 탄성변형이, 이후에는 일정한 응력에 대해 플라스틱변형이 일어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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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건축용 소성 점토벽돌의 색채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요인이 아닌 것은?

  1. 철화합물
  2. 망간화합물
  3. 소성온도
  4. 산화나트륨
(정답률: 34%)
  • 산화나트륨은 건축용 소성 점토벽돌의 색채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요인이 아닙니다. 이유는 산화나트륨은 소성 점토벽돌 제조 과정에서 사용되는 화학물질 중 하나이지만, 색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반면, 철화합물과 망간화합물은 소성 온도와 함께 색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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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콘크리트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잔고재율은 요구하는 콘크리트의 품질이 얻어질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가능한 작게 한다.
  2. 시멘트의 분말도가 지나치게 크면 건조수축이 커져서 균열이 발생하기 쉽다.
  3. 레이턴스 현상의 피해는 주로 응결경화의 지연으로 나타난다.
  4. 보통 콘크리트에 있어서 경화에 의한 건조수축은 단위 시멘트량이 많을수록 크다.
(정답률: 34%)
  • "레이턴스 현상의 피해는 주로 응결경화의 지연으로 나타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레이턴스 현상은 콘크리트가 경화되기 전에 물이 증발하여 표면에 구멍이 생기는 현상을 말하며, 이는 콘크리트의 표면 경도를 낮추고 내구성을 감소시킨다. 응결경화의 지연은 건조환경이나 낮은 온도 등으로 인해 콘크리트가 충분히 경화되지 못하고 시간이 지연되는 현상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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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석고계 플라스터 중 가장 경질이며 벽 바름 재료뿐만아니라 바닥 바름 재료로도 사용되는 것은?

  1. 킨스시멘트
  2. 혼합석고 플라스터
  3. 회반죽
  4. 돌로마이트 플라스터
(정답률: 50%)
  • 킨스시멘트는 석고계 플라스터 중에서도 가장 경질성이 높은 재료로, 벽 바름 재료뿐만 아니라 바닥 바름 재료로도 사용됩니다. 이는 킨스시멘트가 고강도의 결합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혼합석고 플라스터, 회반죽, 돌로마이트 플라스터는 경질성이 낮아 벽 바름 재료로 사용되기는 하지만 바닥 바름 재료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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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상수면 이하에 박은 기초말뚝의 예처럼 목재를 수중에 완전 침수하는 목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부패를 방지하기 위해
  2. 가공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3. 강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4. 내화성을 높이기 위해
(정답률: 57%)
  • "부패를 방지하기 위해"가 가장 적절하다. 완전 침수하는 것은 목재 내부의 수분을 제거하고 부패를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목재가 수분에 노출되면 부패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목재를 수중에 완전 침수하여 수분을 제거하고 부패를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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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각종 미장재료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회반죽바름은 수경성 재료이면 소석회에 물과 풀을 넣고 여물을 섞어 바른다.
  2. 질석모르타르는 질석을 모르타르에 혼입한 것으로 내화 피복용 바름재로 쓰인다.
  3. 돌로마이트 플라스터는 기경성 재료이며 건조수축이 크다.
  4. 석고 플라스터는 석고를 주원료로 하고 혼화재, 접착제, 응결시간조절재 등을 혼합한 플라스터이다.
(정답률: 40%)
  • "회반죽바름은 수경성 재료이면 소석회에 물과 풀을 넣고 여물을 섞어 바른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회반죽바름은 기경성 재료로, 석회와 풀을 혼합하여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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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성분 중에 알루민산철3석회를 극히 적게 한 것으로 소량의 안료를 첨가하면 여러 가지 색깔을 낼 수 있는 시멘트는?

  1. 플라이애쉬 시멘트
  2. 보통 포틀랜드 시멘트
  3. 백색 포틀랜드시멘트
  4. 실리카 시멘트
(정답률: 60%)
  • 백색 포틀랜드시멘트는 알루민산철3석회를 매우 적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소량의 안료를 첨가하면 다양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시멘트들과는 달리 색상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시멘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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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시멘트의 안정성 시험은?

  1. 슬럼프 테스트
  2. 브레인법
  3. 길모아 시험
  4. 오토클레이브 팽창도 시험
(정답률: 48%)
  • 시멘트는 사용되는 환경에 따라 변형되는데, 이를 예측하기 위해 안정성 시험이 필요하다. 이 중에서 오토클레이브 팽창도 시험은 시멘트가 물에 노출되었을 때 생기는 팽창 현상을 측정하여 안정성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이 시험은 시멘트의 내구성을 예측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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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유리와 유리사이에 유연성 있는 강하고 투명한 플라스틱 필름을 넣고 고열로 접착시킨 유리는?

  1. 복층유리
  2. 강화유리
  3. 스팬드럴유리
  4. 접합유리
(정답률: 47%)
  • 접합유리는 유리와 유리사이에 플라스틱 필름을 넣고 고열로 접착시켜 만든 유리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접합유리는 유리의 강도와 투명도를 유지하면서도 충격에 대한 내구성이 높아져 안전성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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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콘크리트용 혼화제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AE제는 시멘트 입자를 분산시켜 소요 워커빌리티를 얻기 위한 단위수량을 감소시킨다.
  2. 급결제는 초미립자로 구성되며 이를 사용한 콘크리트의 초기강도는 작으나, 장기강도는 일반적으로 높다.
  3. 감수제는 계면활성제의 일종으로 콘크리트 속에 독립된 미세한기포를 골고루 분산시키는 작용을 한다.
  4. 지연제는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운송시간에 따른 콜드 주인트 발생을 억제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정답률: 30%)
  • "지연제는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운송시간에 따른 콜드 주인트 발생을 억제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이 설명이 옳지 않다. 지연제는 콘크리트의 초기강도를 낮추기 위해 사용되며, 콘크리트가 더 오래 걸리게 굳어지도록 지연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콜드 주인트 발생을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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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불림하거나 담금질한 강을 다시 200~600℃ 로 가열한 후 공기 중에서 냉각하는 처리를 말하며, 내부응력을 제거하며 연성과 인성을 크게 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은?

  1. 뜨임질
  2. 압출
  3. 중합
  4. 단조
(정답률: 65%)
  • 뜨임질은 강철과 같은 금속재료를 다시 가열하고 냉각하여 내부응력을 제거하고 연성과 인성을 높이기 위한 처리 방법입니다. 이 과정에서 금속의 결함이나 불순물이 제거되어 더욱 강한 금속재료가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뜨임질은 강철과 같은 금속재료의 강도와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매우 중요한 공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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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오일스테인의 사용 목적으로 적절한 것은?

  1. 방청
  2. 희석
  3. 착색
  4. 건조
(정답률: 33%)
  • 오일스테인은 착색을 목적으로 사용된다. 이는 오일스테인이 색소를 함유하고 있어서 원래 색상을 강화하거나 새로운 색상을 부여하기 위해 사용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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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탄소함유량에 의한 철의 분류 중 탄소량이 가장 많은 것은?

  1. 순철
  2. 연철
  3. 주철
(정답률: 36%)
  • 주철은 탄소 함유량이 가장 많은 철로, 탄소 함량이 2% 이상인 철을 말합니다. 이에 비해 강은 탄소 함유량이 0.2% 이하이며, 연철과 순철은 그 사이의 탄소 함유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주철은 탄소 함유량이 가장 많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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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점토 벽돌 1종의 압축강도는 최소 얼마 이상인가?

  1. 10.78MPa
  2. 20.59MPa
  3. 22.54MPa
  4. 25.35MPa
(정답률: 35%)
  • 점토 벽돌의 압축강도는 일반적으로 10~30MPa 사이이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22.54MPa가 정답인 이유는, 다른 보기들이 10~20MPa 사이의 값인 반면, 22.54MPa는 이 범위 내에서 가장 가까운 값이기 때문이다. 또한, 이 값은 점토 벽돌의 최소 압축강도인 10MPa보다 크기 때문에 정답으로 선택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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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절대건조비중이 0.69인 목재의 공극률은?

  1. 31.0%
  2. 44.8%
  3. 55.2%
  4. 69.0%
(정답률: 40%)
  • 공극률은 (1-밀도/절대건조밀도) x 100 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공극률 = (1-밀도/0.69) x 100 으로 계산됩니다. 공식에 따라 밀도를 구해보면, 밀도 = (1-공기중량비중) x 절대건조비중 = (1-0.00129) x 0.69 = 0.6891 입니다. 이 값을 공식에 대입하여 공극률을 계산하면, 공극률 = (1-0.6891/0.69) x 100 = 55.2% 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55.2%"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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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건축일반

61. 보강블록구조의 내벽력의 벽량은 최소 얼마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1. 10㎝/m2
  2. 15㎝/m2
  3. 20㎝/m2
  4. 25㎝/m2
(정답률: 43%)
  • 보강블록구조는 내벽력을 견딜 수 있도록 철근을 포함한 콘크리트 블록으로 구성된 구조물이다. 내벽력은 외부에서 건물에 가해지는 압력으로, 지진, 바람, 폭풍 등의 자연재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내벽력의 벽량은 건물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충분히 강하게 설계되어야 한다.

    따라서, 보강블록구조의 내벽력의 벽량은 최소 15㎝/m2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이는 충분한 강도를 확보하여 건물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함이다. 10㎝/m2는 강도가 부족하여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을 수 있고, 20㎝/m2 이상은 비용적인 측면에서 부담이 될 수 있다. 따라서, 15㎝/m2가 적절한 벽량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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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메소포타미아 주택건축의 특징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외벽에는 창이 거의 없다.
  2. 건축재료는 진흙, 벽돌, 갈대 등이다.
  3. 건물 중앙에 중정을 가진다.
  4. 각방은 가볍고 얇은 벽으로 되어 있다.
(정답률: 41%)
  • 각방이 가볍고 얇은 벽으로 되어 있지 않은 것이 옳지 않은 설명이다. 메소포타미아 주택건축의 특징 중 하나는 각방이 진흙 벽돌로 된 두꺼운 벽으로 되어 있어서 내부 온도를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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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건축물에 있어 계단의 설치기준으로 옳은 것은?

  1. 높이가 3m를 넘는 계단에는 높이 3m이내마다 너비 1.2m이상의 계단참을 설치할 것
  2. 초등학교 계단인 경우에는 계단 및 계단참의 너비는 1.5m이상, 단높이는 18cm이하 단너비는 25cm이상으로 할 것
  3. 문화 및 집회시설 등의 특별피난계단에 설치하는 손잡이는 벽 등으로부터 3cm이상 떨어지도록 할 것
  4. 계단을 대체하여 설치하는 경사로의 경사도는 1:6을 넘지 아니할 것
(정답률: 37%)
  • 높이가 3m를 넘는 계단은 인적 안전을 위해 계단참을 설치해야 하며, 이 계단참의 너비는 1.2m 이상이어야 한다. 이는 계단을 이용하는 인원이 많을수록 계단참을 통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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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배연설비에서의 배연창의 최소 유효면적과 그 유효면적의 합계 기준으로 옳게 짝지어진 것은?

  1. 1m2이상, 당해 건축물 바닥면적의 1/50이상
  2. 1m2이상, 다행 건축물 바닥면적의 1/100이상
  3. 2m2이상, 당해 건축물 바닥면적의 1/50이상
  4. 2m2이상, 당해 건축물 바닥면적의 1/100이상
(정답률: 46%)
  • 정답은 "1m2이상, 다행 건축물 바닥면적의 1/100이상" 입니다.

    배연창은 화장실, 주방 등에서 생기는 오염된 물을 배수하기 위한 창입니다. 이 창은 오염된 물을 효과적으로 배출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크기 이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최소 유효면적이 필요합니다.

    또한, 배연창의 유효면적은 해당 건축물의 바닥면적에 비례해야 합니다. 건축물의 크기가 크면 배출되는 오염된 물의 양도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당해 건축물 바닥면적의 일정 비율 이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1m2이상, 다행 건축물 바닥면적의 1/100이상"이 옳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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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그림과 같은 벽 A의 대린벽으로 옳은 것은?

  1. B와 E
  2. C와 D
  3. E와 D
  4. B와 C
(정답률: 70%)
  • 벽 A의 대린벽은 벽 E와 벽 B이다. 따라서 벽 A와 벽 E, 벽 A와 벽 B 사이에는 직각이다. 따라서 "B와 E"가 옳은 대린벽이다. "C와 D"는 벽 A와 수직이 아니므로 대린벽이 될 수 없다. "E와 D"는 벽 A와 평행하므로 대린벽이 될 수 없다. "B와 C"는 벽 A와 수직이 아니므로 대린벽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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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중 방염성능기준 이상의 실내장식물 등을 설치하여야 하는 특정소방대상물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헬스클럽장
  2. 방송국
  3. 종합병원
  4. 층수가 11층인 아파트
(정답률: 64%)
  • 층수가 11층인 아파트는 특정소방대상물이 아니므로 방염성능기준 이상의 실내장식물 등을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특정소방대상물은 인명이나 재산에 대한 위험이 높은 대형점포, 병원, 호텔 등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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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철근콘크리트 구조에서 압축부재에 사용되는 띠철근의 수직간경을 결정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기둥의 최소폭
  2. 띠철근의 지름
  3. 골재의 지름
  4. 주근의 지름
(정답률: 37%)
  • 압축부재에 사용되는 띠철근의 수직간경을 결정하는 요소는 기둥의 최소폭, 띠철근의 지름, 주근의 지름입니다. 골재의 지름은 압축부재에 사용되는 띠철근의 수직간경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골재의 지름은 압축부재에 사용되는 띠철근의 수직간경을 결정하는 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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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중 소방시설의 구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소화설비
  2. 급수설비
  3. 경보설비
  4. 피난설비
(정답률: 64%)
  • 소방시설은 화재 발생 시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설치된 시설로, 소화설비, 경보설비, 피난설비 등이 속합니다. 하지만 급수설비는 소방시설의 구분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는 급수설비가 화재 발생 시 직접적인 소방 활동에는 관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급수설비는 화재 발생 시 소방차량이나 소방용수탱크 등에서 물을 공급받아 화재 현장으로 이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소방시설의 구분에는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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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우리나라 전통건축물에 사용되는 단청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단청에 사용되는 색은 흔희 오방색(五方色)으로 일컫는 청색, 백색, 적색, 흑색 및 황색을 주로 사용한다.
  2. 단청은 목조건축물 이외에 고분, 공예품 등에도 사용하였으며 서화에 병용되기도 하였다.
  3. 단청은 건물의 미화나 내구적인 보호를 위해 사용되었다.
  4. 단청기법에는 모로단청, 금단청, 가칠단청이 사용되었으며 이 가운데 가장 복잡하고 화려한 것은 모로단청이다.
(정답률: 51%)
  • 단청기법에는 모로단청, 금단청, 가칠단청이 사용되었으며 이 가운데 가장 복잡하고 화려한 것은 모로단청이다. - 이 설명은 옳은 설명입니다.

    단청은 전통 건축물에서 사용되는 청색 도료로, 건물의 미화나 내구성 보호를 위해 사용됩니다. 흔희 오방색(五方色)으로 일컫는 청색, 백색, 적색, 흑색 및 황색을 주로 사용합니다. 또한, 단청은 목조 건축물 이외에도 고분, 공예품 등에도 사용되며, 서화에 병용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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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 구종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내구성과 복원성이 우수하다.
  2. 구조물의 경량화와 장스팬 구조가 용이하다.
  3. 일반철근콘크리트구조에 비해 내화성이 좋다
  4. PS강재가 철근콘크리트에 비하여 강성이 적으므로 진동하기 쉽다.
(정답률: 22%)
  • PS강재가 철근콘크리트에 비하여 강성이 적으므로 진동하기 쉽다는 것이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 구종의 특징이 아닙니다.

    내화성이 좋은 이유는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 구조물 내부에 전장선을 미리 장착하고, 이를 인장력으로 인해 압축력을 받게 하여 구조물 전체에 인장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구조물이 내화성이 좋아지며, 화재 발생 시에도 구조물이 더 오랫동안 버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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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철골의 접합방법 중 고장력 볼트접합에 관한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강재간에 생기는 마찰력을 이용한 접합방식이다.
  2. 작업시 화재의 위험이 적다.
  3. 불량개소의 수정이 어렵다.
  4. 현장시공설비가 간편하여 노동력이 절약되고 공기가 단축된다.
(정답률: 50%)
  • 고장력 볼트접합은 높은 인장강도를 가진 볼트를 사용하여 강재를 접합하는 방식으로, 강재간에 생기는 마찰력을 이용하여 접합력을 유지한다. 작업시 화재의 위험이 적고 현장시공설비가 간편하여 노동력이 절약되고 공기가 단축된다는 특징이 있다. 하지만 불량개소의 수정이 어렵다는 것은 옳지 않다. 불량개소가 발생하면 해당 부분을 분해하여 수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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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건축물의 바깥쪽에 설치하는 피난계단의 구조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계단은 그 계단으로 통하는 출입구외의 창문 등으로부터 2m이상 거리를 두고 설치하여야 한다.
  2. 계단의 유효너비는 0.6m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3. 건축물의 내부에서 계단으로 통하는 출입구에는 갑종방화문 또는 을종방화문을 설치하여야 한다.
  4. 계단은 내화구조로 하여야 하고 지상까지 직접 연결되도록 하여야 한다.
(정답률: 42%)
  • "계단의 유효너비는 0.6m이상으로 하여야 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계단의 유효너비는 0.5m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이유는 인간의 어깨 너비가 평균적으로 0.45m 이기 때문에, 0.5m 이상의 유효너비가 보행에 적합하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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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르네상스 건축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건축가들은 교회를 설계하는데 있어 고전적 오더가 지니고 있는 인간중심적 요소들을 추출하여 고대의 방법으로 설계하였다.
  2. 부르넬리스키, 알베르티,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등이 활동하였다.
  3. 아치와 볼트가 주로 사용되었으며 대표작으로는 샤르트르 성당, 노트르담 성당, 랭스 성당 등이 있다.
  4. 이상적인 비례체계와 중앙집중식 평면을 건축계획 개념으로 추구하였다.
(정답률: 40%)
  •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등이 활동하였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미켈란젤로는 르네상스 예술 분야에서 활동하였으며, 건축 분야에서는 주로 안드레아 폴라리옹과 르네상스 건축가들의 작품에 대한 비평가로 활동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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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중 용접결함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언더 컷 : 용접금속이 홈에 차지 않고 홈 가장자리가 남아있는 것
  2. 슬래그 섞임 : 용접한 부분의 용접금속 속에 슬래그가 섞여 있는 것
  3. 블로 홀 : 용접 부분 안에 생기는 기포
  4. 피트 : 용접금속이 모재에 완전히 붙지 않고 겹쳐 있는 것
(정답률: 40%)
  • 피트는 용접금속이 모재에 완전히 붙지 않고 겹쳐 있는 결함을 의미한다. 이는 용접 부위의 강도를 감소시키고, 누설 및 파손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용접 시에는 피트 결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적절한 용접 기술과 검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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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채광을 위하여 단독주택 및 공동주택의 거실에 설치하는 창문 등의 면적은 그 거실의 바닥면적의 얼마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1. 1/3
  2. 1/10
  3. 1/15
  4. 1/20
(정답률: 72%)
  • 채광을 위한 창문 면적은 건축법 제27조에 따라 건축물의 용도와 위치에 따라 규정되어 있습니다. 단독주택 및 공동주택의 거실에 설치하는 창문 등의 면적은 그 거실의 바닥면적의 1/10 이상으로 하여야 합니다. 이는 거실 내부에 충분한 채광을 확보하기 위한 규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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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그림에서 맞춤의 명칭은?

  1. 반턱맞춤
  2. 안장맞춤
  3. 걸침턱맞춤
  4. 가름장맞춤
(정답률: 60%)
  • 정답은 "걸침턱맞춤"입니다.

    이유는 그림에서 보이는 옷의 어깨 부분이 걸침턱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걸침턱은 양쪽 옷의 어깨 부분이 서로 겹쳐져 있는 형태로, 옷의 구조를 더욱 강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옷은 걸침턱맞춤으로 제작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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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목재의 접합에서 볼트와 같이 사용하여 두 개 접합재의 전단력 저항이 강한 이음을 얻는데 사용되는 것은?

  1. 듀벨
  2. 띠쇠
  3. 안장쇠
  4. 감잡이쇠
(정답률: 66%)
  • 듀벨은 목재의 접합에서 사용되는 강력한 이음재료로, 두 개의 접합재를 밀착시키고 전단력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볼트와 함께 사용되어 목재 구조물의 강도와 안정성을 높이는 데에 적합합니다. 띠쇠, 안장쇠, 감잡이쇠는 목재의 접합에서 사용되는 다른 종류의 이음재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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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문화 및 집회시설 중 공연장의 개별관람석(바닥면적이 300m2이상인 것)의 각 출구 유효너비는 최소 얼마 이상인가?

  1. 1.2m
  2. 1.5m
  3. 1.8m
  4. 2.1m
(정답률: 64%)
  • 공연장의 개별관람석은 대규모 집합시설 중 하나로, 대규모 인원이 모여있는 상황에서 비상시 대피를 위해 출구의 유효너비가 충분히 확보되어야 합니다. 이에 따라 관람석 출구의 유효너비는 최소 1.5m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인원이 대피할 때 출구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출구의 통로가 충분히 확보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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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칠오토막은 벽돌 온장의 몇배인가?

  1. 1/4
  2. 1/2
  3. 2/3
  4. 3/4
(정답률: 55%)
  • 칠오토막은 벽돌 온장의 3/4배이다. 이는 칠오토막이 벽돌 온장의 가로, 세로, 높이 모두 3/4만큼 작기 때문이다. 따라서 부피를 계산하면 칠오토막의 부피는 벽돌 온장의 부피의 3/4 x 3/4 x 3/4 = 27/64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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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중 고딕건축의 특징과 관련 없는 것은?

  1. 첨두 아치(pointed arch)
  2. 플라잉 버트레스(flyiing buttress)
  3. 트레이서리(tracery)
  4. 단조로운 외벽
(정답률: 43%)
  • 고딕건축의 특징 중 하나는 첨두 아치, 플라잉 버트레스, 트레이서리 등의 장식적인 요소들이며, 단조로운 외벽은 이와 관련이 없는 특징입니다. 고딕건축에서는 외벽도 장식적인 요소들로 꾸며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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