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건축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3-07)

실내건축산업기사
(2010-03-0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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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실내디자인론

1. 다음 중 단독 주택의 방위에 따른 각 실의 배치가 가장 바람직하지 않는 것은?

  1. 동 - 침실
  2. 서 - 부엌
  3. 남 - 거실
  4. 북 - 창고
(정답률: 80%)
  • 서쪽에 부엌을 위치시키는 것은 바람이 부는 경우 환기가 어려워지고, 냄새와 열이 거실로 전달되어 불쾌감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바람직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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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설명이 의미하는 것은?

  1. 패턴
  2. 그리드
  3. 모듈러
  4. 스케일
(정답률: 93%)
  • 이 그림은 반복되는 패턴을 형성하는데, 이 패턴이 일정한 크기로 반복되는 것을 모듈러(Modular) 패턴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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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실내 공간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정방형 공간은 크기와 방향성을 갖는다.
  2. 직사각형의 공간에서는 깊이를 느낄 수 있다.
  3. 천장이 모인 삼각형 공간은 높이에 관심이 집중된다.
  4. 원형의 공간은 중심성을 갖는다.
(정답률: 78%)
  • "정방형 공간은 크기와 방향성을 갖는다."가 옳지 않은 것은, 정방형은 크기와 방향성 뿐만 아니라 모양도 갖는다. 정방형은 네 변의 길이가 모두 같은 사각형으로, 모양이 다른 직사각형과 구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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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실내디자인을 평가하는 기준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기능성
  2. 주관성
  3. 심미성
  4. 경제성
(정답률: 83%)
  • 주관성은 실내디자인을 평가하는 기준 중에서 가장 객관적이지 않은 요소이다. 기능성은 공간의 사용 목적에 맞게 설계되었는지, 심미성은 디자인의 아름다움과 조화로움을 평가하는 것이며, 경제성은 디자인의 비용 대비 효율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하지만 주관성은 개인의 취향과 선호도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객관적인 평가 기준이 아니다. 따라서 실내디자인을 평가할 때는 주관성을 최대한 배제하고, 기능성, 심미성, 경제성 등의 객관적인 기준을 중심으로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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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측창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같은 면적의 천창에 비해 채광량이 많다.
  2. 근린의 상황에 의해 채광의 방해를 받을 수 있다.
  3. 시공과 개폐가 용이하다.
  4. 남측 편측창의 경우 실 전체의 조도분포가 비교적 균일하지 않다.
(정답률: 67%)
  • "같은 면적의 천창에 비해 채광량이 많다."는 옳은 설명이다. 이는 측창이 천창보다 직사광을 받을 수 있는 면적이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측창을 통해 들어오는 채광량이 더 많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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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고대 로마시대 음식물을 먹거나 잠을 자기 위해 사용했던 긴의자로 몸을 기댈 수 있도록 좌판의 한쪽 끝이 올라간 형태를 갖는 것은?

  1. 체스터필드(Chesterfield)
  2. 스툴(Stool)
  3. 세티(Settee)
  4. 카우치(Couch)
(정답률: 76%)
  • 카우치는 긴의자 중에서도 좌판의 한쪽 끝이 올라간 형태를 갖고 있어 몸을 기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는 고대 로마시대 음식물을 먹거나 잠을 자기 위해 사용했던 긴의자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따라서 카우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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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방식 배치의 한 형식으로 업무와 환경을 경영관리 및 환경적 측면에서 개선한 것으로 오피스 작업을 사람의 흐름과 정보의 흐림을 매체로 효율적인 네트워크가 되도록 배치하는 방법은?

  1. 세포형 오피스(cellular tape office)
  2. 집단형 오피스(group space office)
  3. 싱글 오피스(single office)
  4. 오피스 랜드스케이프(office landscape)
(정답률: 83%)
  • 오피스 랜드스케이프는 사람의 흐름과 정보의 흐름을 고려하여 오피스 작업을 배치하는 방법으로, 개방식 배치의 한 형식입니다. 이 방법은 개별적인 공간보다는 공동 작업 공간을 중심으로 구성되며, 작업자들이 자유롭게 이동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배치됩니다. 이를 통해 업무 효율성과 창의성을 높일 수 있으며, 환경적 측면에서도 자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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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그림과 같이 많은 점이 근접되었을 때 효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공간으로 지각
  2. 부피로 지각
  3. 물체로 지각
  4. 면으로 지각
(정답률: 86%)
  • 이 그림에서는 많은 점들이 가까이 모여 있어서 3차원적인 공간으로는 제대로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점들이 모여 있는 면의 형태를 파악하면 더욱 명확하게 그림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는 "면으로 지각"이 가장 알맞은 효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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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공간을 에워싸는 수직적 요소로 수평방향을 차단하여 공간을 형성하는 기능을 하는 실내 공간의 구성요소는?

  1. 바닥
  2. 천장
  3. 기둥
(정답률: 87%)
  • 벽은 수직적 요소로, 공간을 차단하여 수평방향을 차단하여 공간을 형성하는 기능을 합니다. 즉, 실내 공간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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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특정한 사용목적이나 많은 물품을 수납하기 위해 건축화된 가구는?

  1. 붙받이 가구
  2. 가동 가구
  3. 이동 가구
  4. 유닛 가구
(정답률: 81%)
  • 붙받이 가구는 벽면에 고정되어 사용되는 가구로, 특정한 사용목적이나 많은 물품을 수납하기 위해 건축화된 가구입니다. 이동이나 조립이 불가능하며, 고정된 위치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가동 가구, 이동 가구, 유닛 가구와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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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실내디자인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기본적으로 파악 되어져야 할 내부적 작용요소에 해당되는 것은?

  1. 입지적 조건
  2. 건축적 조건
  3. 설비적 조건
  4. 경제적 조건
(정답률: 76%)
  • 실내디자인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기본적으로 파악되어져야 할 내부적 작용요소 중 경제적 조건은 디자인을 구현하는 데 필요한 자금, 예산, 비용 등을 고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디자인을 구현하는 데 필요한 자금이나 예산 등이 부족하다면 디자인을 구현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제적 조건은 실내디자인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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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의 질감(Texture)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촉각 또는 시각으로 지각할 수 있는 어떤 물체 표면상의 특징을 말한다.
  2. 매끄러운 재료는 빛을 흡수하여 안정적인 느낌을 준다.
  3. 질감의 선택에서 중요한 것은 스케일, 빛의 반사와 흡수, 촉감 등이다.
  4. 나무, 돌, 흙 등의 자연재료는 인공적인 재료에 비해 따뜻함과 친근함을 준다.
(정답률: 81%)
  • "매끄러운 재료는 빛을 흡수하여 안정적인 느낌을 준다."는 옳은 설명이다. 매끄러운 표면은 빛을 반사하지 않고 흡수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느낌을 준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옳지 않은 설명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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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사무실 내에서 사용하는 광원의 선택기준과 가장 관계가 먼것은?

  1. 연색성
  2. 장식성
  3. 전기적 효율
  4. 비가시광의 특성
(정답률: 67%)
  • 사무실 내에서 사용하는 광원의 선택 기준은 대부분 전기적 효율과 연색성에 초점을 맞추게 됩니다. 하지만 장식성은 광원의 선택과는 크게 관련이 없습니다. 장식성은 주로 인테리어나 가구 등의 디자인 요소에 해당하며, 광원의 선택과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장식성"이 가장 관계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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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백화점의 매장 계획에서 공간계획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전략적 상품군과 수익성이 큰 상품은 주 동선에서 떨어진 별도의 동선에 배치한다.
  2. 고객을 위한 휴식공간과 편의시설은 한 층이나 한 장소에 집중 배치한다.
  3. 최소의 인원으로 매장을 관리할 수 있도록 상품을 배치한다.
  4. 각 층의 입구 부분에 인기품목을 배치한다.
(정답률: 63%)
  • 백화점 매장 계획에서 공간계획방법으로 옳은 것은 "최소의 인원으로 매장을 관리할 수 있도록 상품을 배치한다." 이다. 이유는 최소의 인원으로 매장을 관리할 수 있으면 인건비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상품을 효율적으로 배치하면 고객들이 쉽게 찾을 수 있고, 매출 증대에도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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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실내디자인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실내디자인이란 인간이 거주하는 실내공간을 보다 능률적이고 쾌적하며 아름답게 계획, 설계하는 작업이다.
  2. 실내디자인은 목적을 위한 행위이나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고 특정한 효과를 얻기위한 수단이다.
  3. 실내 디자인은 미술에 속하므로 미적인 관점에서만 그 성공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4. 실내디자인의 영역은 주거공간, 상업공간, 업무공간, 특수공간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정답률: 92%)
  • "실내 디자인은 미술에 속하므로 미적인 관점에서만 그 성공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실내 디자인은 미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기능성, 안전성, 편의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도 평가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실내 디자인의 성공 여부는 미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다양한 측면에서 ganz평가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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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실내디자인 요소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베이윈도우(bay window)는 바닥부터 천장까지 닿는 커다란 창들을 통칭하는 것이다.
  2. 브라인드(blind)는 일조, 조망과 시각차단을 조정하는 기계적인 창가리개이다.
  3. 드레이퍼리(drapery)는 창문에 느슨하게 걸려 있는 무거운 커튼으로 장식적인 목적으로 이용된다.
  4. 플러쉬도어(flush door)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목재문을 말한다.
(정답률: 55%)
  • "베이윈도우(bay window)는 바닥부터 천장까지 닿는 커다란 창들을 통칭하는 것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베이윈도우는 일반적으로 벽면에서 약간 돌출된 창문으로, 일반 창문보다 넓은 시야각을 제공하며 실내 공간을 확장시키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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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그리스 신전 건축에서 사용된 착시교정 수법이 아닌 것은?

  1. 모서리쪽의 기둥 간격을 보다 좁혀지게 만들었다.
  2. 기둥을 옆에서 볼 때 중앙부가 약간 부풀어 오르도록 만들었다.
  3. 기둥과 같은 수직 부재를 위쪽으로 갈수록 약간 안쪽으로 기울어지게 만들었다.
  4. 아키트레이브, 코니스 등에 의해 형성되는 긴 수평선을 아래쪽으로 약간 불룩하게 만들었다.
(정답률: 51%)
  • "아키트레이브, 코니스 등에 의해 형성되는 긴 수평선을 아래쪽으로 약간 불룩하게 만들었다."가 착시교정 수법이 아닌 것이다. 이 수법은 역시 그리스 신전 건축에서 사용되었던 것으로, 수평선이 불룩하게 만들어져서 시각적으로 완벽한 직선처럼 보이게끔 하는 것이다. 이는 인간의 눈이 완벽한 직선을 인식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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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기하학적 형태(geom etrical Forn)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수학적인 법칙과 함께 생긴다.
  2. 뚜렷한 질서를 가지고 있다.
  3. 유기적 형태와 동일한 특징을 가진다.
  4. 자연적 형태보다 인공적 형태의 특징을 가진다.
(정답률: 56%)
  • "유기적 형태와 동일한 특징을 가진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기하학적 형태는 수학적인 법칙과 뚜렷한 질서를 가지고 있으며, 자연적 형태보다는 인공적 형태의 특징을 띠고 있습니다. 유기적 형태는 생명체나 자연적인 물체들이 가지는 형태를 의미하며, 기하학적 형태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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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주택에서 부엌과 식당을 겸용하는 다이닝 키친(Dining Kitchen)의 가장 큰 장점은?

  1. 평면계획이 자유롭다.
  2. 이상적인 식사 공간 분위기 조성이 용이하다.
  3. 공사비가 절약된다.
  4. 주부의 동선이 단축된다.
(정답률: 78%)
  • 주방과 식당이 합쳐진 다이닝 키친은 음식을 만들고 바로 식사를 할 수 있어서 주부가 주방과 식당을 왔다갔다 하지 않아도 되므로 주부의 동선이 단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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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상업공간의 동선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고객동선을 가능한 길게 배치하는 것이 좋다.
  2. 판매동선은 고객동선과 일치해야 하며 길고 자연스러워야한다.
  3. 상업공간 계획시 가장 우선순위는 고객의 동선을 원활히 처리하는 것이다.
  4. 관리동선은 사무실을 중심으로 매장, 창고, 작업장 등이 최단거리로 연결되는 것이 이상적이다.
(정답률: 74%)
  • 옳지 않은 설명은 "고객동선을 가능한 길게 배치하는 것이 좋다." 이다. 고객동선은 가능한 짧게 배치하는 것이 좋다. 이유는 고객이 빠르고 편리하게 원하는 상품을 찾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판매동선도 고객동선과 일치하면서도 최단거리로 구성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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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인간공학

21. 다음 중 인간-기계 시스템의 기본기능이 아닌 것은?

  1. 감지(sensing)
  2. 정보처리 및 의사결정
  3. 행동기능
  4. 가치기중 유지
(정답률: 82%)
  • 가치기중 유지는 인간-기계 시스템의 기본기능이 아닙니다. 이는 인간-기계 시스템이 가치를 평가하고 유지하는 능력을 의미하는데, 이는 보다 복잡한 인간의 역할에 해당합니다. 인간-기계 시스템의 기본기능은 감지, 정보처리 및 의사결정, 그리고 행동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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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인간-기계체계(man-machine system)에서 ‘정보의 보관’과 관련한 것이 아닌 것은?

  1. 펀치카드
  2. 자기테이프
  3. 디스켓
  4. CRT모니터
(정답률: 83%)
  • CRT모니터는 정보의 보관과 관련이 없는데, 펀치카드, 자기테이프, 디스켓은 모두 정보를 저장하고 보관하는데 사용되는 매체이기 때문입니다. CRT모니터는 정보를 표시하는 출력 장치이지만, 정보를 보관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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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인간의 운동기능에서 진전(振顫 떨림)이 증가되는경우는?

  1. 작업 대상물에 기계적인 마찰이 있을 때
  2. 몸와 작업에 관계되는 부위가 잘 지지되어 있을 때
  3. 손 떨림의 경우 손이 심장 높이에 있을 때
  4. 떨지 않도록 힘을 주고 있을 때
(정답률: 73%)
  • 정답: "떨지 않도록 힘을 주고 있을 때"

    이유: 진전은 일종의 떨림 현상으로, 근육의 수축과 이완이 불규칙적으로 일어나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운동을 할 때 근육을 긴장시켜 떨림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떨지 않도록 힘을 주고 있을 때"는 근육이 긴장되어 있으므로, 진전이 증가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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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작업장의 조명 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광원 및 물건에서도 눈부심이 없도록 한다.
  2. 작업 부분과 배경 사이에는 코트라스트가 없도록 한다.
  3. 광원의 휘도를 줄이고, 광원의 수를 늘린다.
  4. 작업 중 손 가까이를 적당한 밝기로 비춘다.
(정답률: 70%)
  • "작업 부분과 배경 사이에는 코트라스트가 없도록 한다."가 틀린 것은 작업 부분과 배경 사이에 적절한 코트라스트가 있어야 작업물의 세부사항을 더욱 잘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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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단위 면적당 표면에서 반사 또는 방출되는 광량(光量)을 나타내는 것은?

  1. 조도(illum inance)
  2. 광도(lum inance)
  3. 반사율(reflectance)
  4. 광량(luminous intensity)
(정답률: 52%)
  • 단위 면적당 표면에서 반사 또는 방출되는 광량을 나타내는 것은 "광도(luminance)"입니다. 광도는 빛의 밝기를 나타내며, 단위 면적당 빛의 양을 측정합니다. 즉, 광도는 빛의 밝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빛이 표면에서 반사되거나 방출되는 양을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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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인체 측정치의 하위 백분위수를 기준으로 디자인하는 것은?

  1. 문의 넓이
  2. 사다리의 강도
  3. 선반의 높이
  4. 탈출구의 높이
(정답률: 85%)
  • 인체 측정치의 하위 백분위수를 기준으로 디자인하는 것은 인간의 신체적 특성을 고려하여 제품을 만드는 것이다. 선반의 높이는 인간의 키와 관련이 있으며, 인체 측정치의 하위 백분위수를 기준으로 디자인하여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다. 따라서 선반의 높이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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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신체의 피부감각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통각 : 피부에 가장 넓게 분포되어 있어 모든 자극에 민감하다.
  2. 압각 : 압각의 식별력은 피부 두께에 따라 다르게 느낀다.
  3. 온도감 : 피부는 자기 방어 능력이 없기 때문에 외부 온도에 따라 온도가 많은 변화를 갖는다.
  4. 진동감각 : 독립된 감각이 아니고 압력 감각에 의존한다.
(정답률: 67%)
  • 정답은 "온도감 : 피부는 자기 방어 능력이 없기 때문에 외부 온도에 따라 온도가 많은 변화를 갖는다."가 아닌 것입니다.

    온도감은 피부의 온도를 감지하는 감각으로, 온도가 변화함에 따라 냉각감 또는 가열감을 느끼게 됩니다. 피부는 자체적으로 열을 조절하는 능력이 있어서, 외부 온도에 따라 온도가 변화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온도감 : 피부는 자기 방어 능력이 없기 때문에 외부 온도에 따라 온도가 많은 변화를 갖는다."라는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정답인 "진동감각 : 독립된 감각이 아니고 압력 감각에 의존한다."는 진동을 감지하는 감각으로, 압력 감각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진동이 발생하면, 피부에 압력이 가해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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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정상적인 사람이 들을 수 있는 가청주파수의 범위로 옳은 것은?

  1. 0 ~ 10000㎐
  2. 20 ~ 20000㎐
  3. 40 ~ 40000㎐
  4. 60 ~ 60000㎐
(정답률: 76%)
  • 정상적인 사람이 들을 수 있는 가청주파수의 범위는 20 ~ 20000㎐이다. 이는 인간의 이명감지기관인 청각기관이 이 범위의 주파수를 인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범위를 벗어나는 주파수는 인간이 들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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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지침과 눈금과의 적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다이얼 자판에는 대문자를 사용한다.
  2. 활자체는 이탤릭체를 주로 한다.
  3. 다이얼식 이탤릭체를 주로 한다.
  4. 지침의 끝은 가장 가는 눈금선과 같은 폭이 되도록 한다.
(정답률: 54%)
  • "다이얼 자판에는 대문자를 사용한다."는 지침과 눈금과의 적용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틀린 설명이 아니다. "다이얼식 이탤릭체를 주로 한다."는 오타일 가능성이 있으며, 실제로는 "다이얼식 글꼴을 주로 한다."라는 내용이 맞는 설명이다. "지침의 끝은 가장 가는 눈금선과 같은 폭이 되도록 한다."는 지침과 눈금과의 적용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내용이다. 따라서 정답은 "활자체는 이탤릭체를 주로 한다." 이다.

    활자체는 이탤릭체를 주로 사용하는 이유는 글자의 강조나 감정 전달 등의 목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이다. 이탤릭체는 보통 기울어진 글씨로 표현되며, 일반체와 구분되어 사용되기 때문에 강조 효과가 더욱 높아진다. 또한 이탤릭체는 글자 간격이 좁아져서 줄 간격을 좁게 유지할 수 있어서, 한 페이지에 더 많은 내용을 담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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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수공구의 설계와 관련하여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손잡이는 가능한 얇은 것이 좋다.
  2. 반복적인 손가락 동작은 피하도록 한다.
  3. 손목의 꺾임을 방지해야 한다.
  4. 과도한 힘의 가함을 방지해야 한다.
(정답률: 85%)
  • "손잡이는 가능한 얇은 것이 좋다."가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손잡이가 얇으면 손에 미끄러질 가능성이 높아져서 안전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적절한 두께와 손잡이의 모양을 고려하여 설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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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오스트발트 표색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등색상 삼각형에서 무채색축과 평행선산에 있는 색들은 순색 혼량이 같은 색계열이다.
  2. 무채색에 포함되는 백에서 흑까지의 비율은 백이증가하는 방법을 등비급수적으로 선택하고 있다.
  3. 헤링의 4원색설을 기본으로 하여 색상 분할을 원주의 4등분이 서로 보색이 되도록 하였다.
  4. Ostwald의 색입체는 원통형의 모양이 된다.
(정답률: 60%)
  • "Ostwald의 색입체는 원통형의 모양이 된다."가 틀린 설명이다. Ostwald의 색입체는 등각원추형이다. 이는 색상의 밝기와 채도를 나타내는 높이와 지름이 다른 원추형으로, 색상을 3차원적으로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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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색의 진출, 후퇴의 일반적인 성질 중 틀린것은?

  1. 배경색과의 명도차가 큰 밝은 색은 진출되어 보인다.
  2. 무채색보다는 난색계의 유채색이 진출되어 보인다.
  3. 난색계는 한색계보다 진출되어 보인다.
  4. 배경색의 채도가 높은 것에 대한 낮은 색은 진출 되어 보인다.
(정답률: 74%)
  • "배경색의 채도가 높은 것에 대한 낮은 색은 진출 되어 보인다."가 틀린 것이다. 일반적으로 배경색의 채도가 높은 경우에는 진출보다는 후퇴되어 보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이는 배경색이 눈에 더 강하게 다가와서 다른 색상들이 배경에 녹아들어 보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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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색채환경 분석에서 경쟁업체의 관용색채 분석 대상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기업색
  2. 상품색
  3. 포장색
  4. 기호색
(정답률: 54%)
  • 정답은 "기호색"입니다.

    경쟁 업체의 관용색채 분석은 해당 업종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색채를 파악하여 자사의 색채 전략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이때, 기업색, 상품색, 포장색은 해당 업체의 브랜드 이미지와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색채이기 때문에 경쟁 업체의 관용색채 분석 대상으로 적합합니다.

    하지만 기호색은 해당 업체에서만 사용되는 특정한 색으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색이 아닙니다. 따라서 경쟁 업체의 관용색채 분석 대상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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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주목성이 가장 높은 색은?

  1. 적색
  2. 회색
  3. 녹색
  4. 청색
(정답률: 90%)
  • 적색은 가장 긴 파장을 가지고 있어서 가장 멀리서도 눈에 띄게 보이기 때문에 주목성이 가장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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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문·스펜서의 조화론에서 모든 색의 중심이 되는 순응점은?

  1. N5
  2. N7
  3. N9
  4. N10
(정답률: 81%)
  • 문·스펜서의 조화론에서 모든 색의 중심이 되는 순응점은 "N5"이다. 이는 모든 색상이 빨강, 노랑, 파랑, 검정, 흰색의 다섯 가지 기본색으로 구성되며, 이 중심색상은 빨강과 파랑, 노랑과 파랑, 빨강과 노랑의 세 가지 쌍의 중간색상이다. 이 중심색상은 다른 모든 색상과의 조화를 이루며, 모든 색상을 조화롭게 결합시키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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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빛을 프리즘에 통과하였을 때 나타난 스펙트럼상의 색 중 가장 긴 파장을 가지고 있는 것은?

  1. 노랑
  2. 빨강
  3. 보라
  4. 녹색
(정답률: 71%)
  • 빛은 프리즘을 통과하면서 산란되어 여러 색으로 분해됩니다. 이때 파장이 긴 빨간색은 다른 색보다 더욱 산란되지 않고 직진하여 스펙트럼상에서 가장 멀리 위치하게 됩니다. 따라서 가장 긴 파장을 가지는 색은 "빨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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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색의 분류와 관련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색은 유채색과 무채색으로 나눌 수 있다.
  2. 무채색인 흰색은 반사율이 약85% 정도이다.
  3. 무채색의 온도감은 중성이지만 흰색은 차갑게 느껴진다.
  4. 무채색 중 흰색의 채도는 10정도이다.
(정답률: 54%)
  • "무채색 중 흰색의 채도는 10정도이다."가 틀린 것이다. 흰색은 채도가 0이며,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따라서 흰색은 채도가 없으므로 10정도가 아닌 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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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가장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색은?

  1. 저명도, 고채도의 색
  2. 저명도, 저채도의 색
  3. 고명도, 저채도의 색
  4. 고명도, 고채도의 색
(정답률: 59%)
  • 가장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색은 고명도, 저채도의 색입니다. 이는 고명도의 색은 선명하고 강렬한 느낌을 주지만, 저채도의 색은 색상이 탁한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명도, 저채도의 색은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색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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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왼쪽 검은 원반 중심을 40초 동안 바라보다 오른쪽 검은점으로 옳기면 무슨 현상이 일어나는가?

  1. 명도대비
  2. 부의잔상
  3. 면적대비
  4. 정의 잔상
(정답률: 68%)
  • 왼쪽 검은 원반 중심을 40초 동안 바라보다 오른쪽 검은점으로 옮기면 "부의잔상"이 일어납니다. 이는 시각적으로 인지되는 현상으로, 눈에 보이는 검은점이 움직이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실제로는 움직이지 않습니다. 이는 뇌가 시각적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에 기인한 것으로, 뇌는 빠르게 움직이는 물체를 추적하는 능력이 있지만, 일정한 속도로 움직이는 물체는 추적하지 못하고 대신 그 자리에 머무르는 것으로 인식합니다.

    정답이 "부의잔상"인 이유는 이러한 현상이 "명도대비"나 "면적대비"와 같은 다른 답안과는 달리, 뇌의 시각적 정보 처리 방식과 관련된 현상이기 때문입니다. "정의 잔상"은 물체가 사라졌을 때 남는 이미지를 의미하며, 이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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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비렌의 색채조화 원리에서 가장 단순한 조화이면서 일반적인 깨끗하고 신선해 보이는 조화는?

  1. COLOR - SHADE - BLACK
  2. TINT - TONE - SHADE
  3. COLOR - TINT - WHITE
  4. WHITE - GRAY - BLACK
(정답률: 74%)
  • "COLOR - TINT - WHITE"는 색상을 기본으로 하되, 밝기를 조절하여 깨끗하고 신선한 느낌을 주는 조화입니다. 색상은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고, 밝기를 높인 틴트를 추가하여 조화를 완성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조화 중 하나이며, 색채 조화를 배우는 초보자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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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건축재료

41. 미장재료인 회반죽을 혼합할때 소석회와 함께 사용되는 것은?

  1. 카세인
  2. 아교
  3. 목섬유
  4. 해초풀
(정답률: 80%)
  • 회반죽은 단백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pH가 낮아질 경우 응고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소석회와 함께 사용하여 pH를 조절해줘야 합니다. 이때 해초풀은 소석회와 함께 사용하여 pH를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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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목재의 건조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대기건조시 통풍을 잘되게 세워 놓거나, 일정 간격으로 쌓아올려 건조시킨다.
  2. 마구리부분은 급격히 건조되면 갈라지기 쉬우므로 페린트 등으로 도장한다
  3. 인공건조법은 약 3~4주 정도 걸린다.
  4. 고주파건조법은 고주파 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변화 시켜 발열현상을 이용하여 건조한다.
(정답률: 69%)
  • 인공건조법은 약 3~4주 정도 걸린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인공건조법은 건조 방법에 따라 시간이 다르며, 목재의 종류와 크기에 따라도 건조 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건조 시간은 건조 방법과 목재의 상태에 따라 다르게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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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목재의 강도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목재의 제강도 중 섬유 평행방향의 인장강도가 가장 크다.
  2. 목재를 기둥으로 사용할 때 일반적으로 목재는 섬유의 평행방향으로 압축력을 받는다.
  3. 함수율이 섬유포화점 이상으로 클 경우 함수율 변동에 따른 강도변화가 크다.
  4. 목재의 인장강도 시험 시 죽은 옹이의 면적을 뺀 것을 재단면으로 가정한다.
(정답률: 59%)
  • "함수율이 섬유포화점 이상으로 클 경우 함수율 변동에 따른 강도변화가 크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함수율이 섬유포화점 이상으로 클수록 목재는 더 단단해지지만, 함수율 변동에 따른 강도 변화는 크지 않다. 함수율이 낮을 때는 목재가 더 쉽게 꺾이거나 부러질 수 있기 때문에, 함수율이 높을수록 강도가 높아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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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고로시멘트는 포틀랜드 시멘트 클링커에 어떤 물질을 첨가한 것인가?

  1. 고로슬래그
  2. 플라이애쉬
  3. 포졸란
  4. 알루미나
(정답률: 74%)
  • 고로시멘트는 포틀랜드 시멘트 클링커에 고로슬래그를 첨가한 것입니다. 고로슬래그는 철강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로, 시멘트 제조에 적합한 화학적 성질을 가지고 있어 시멘트의 강도와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데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고로슬래그가 고로시멘트의 주요 첨가물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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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화성암에 속하는 석재는?

  1. 부석
  2. 사암
  3. 석회석
  4. 사문암
(정답률: 47%)
  • 부석은 화성암 중에서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석재입니다. 이는 부석이 화성암 중에서 가장 단단하고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부석은 광택이 있고 다양한 색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건축물의 장식재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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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시멘트의 분말도 시험방법이 아닌 것은?

  1. 체분석법
  2. 로스앤젤레스법
  3. 피크노메타법
  4. 브레인법
(정답률: 65%)
  • 로스앤젤레스법은 시멘트의 분말도를 측정하는 방법이 아니라, 콘크리트의 내구성을 평가하는 시험 방법이다. 따라서 정답은 "로스앤젤레스법"이다. 체분석법은 입자 크기 분포를 측정하는 방법, 피크노메타법은 입자의 밀도를 측정하는 방법, 브레인법은 시멘트의 품질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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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유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강화유리는 보통유리보다 3~5배 정도 내충격 강도가 크다.
  2. 망입유리는 도난 및 화재 방지 등에 사용된다.
  3. 복층유리는 방음, 방서, 단열효과가 크고 결로방지용으로도 우수하다.
  4. 판유리 중 두께 6mm이하의 얇은 판유리를 후판유리라고 한다.
(정답률: 76%)
  • 판유리 중 두께 6mm이하의 얇은 판유리를 후판유리라고 한다는 설명이 옳지 않다. 후판유리는 두께가 3mm 이하인 판유리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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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점토 제품에 바르는 유양 중 원료를 미리 용융시켜서 유리상으로 만든 것을 분쇄한 것은?

  1. 유백유
  2. 사금석유
  3. craft유
  4. 투명유약
(정답률: 61%)
  • 점토 제품에 바르는 유양 중 원료를 미리 용융시켜서 유리상으로 만든 것을 분쇄한 것은 "craft유"이다. 이는 원료를 용융시켜서 유리상으로 만들어 분쇄한 것이기 때문에 점토 제품에 바를 때 더욱 부드럽게 발리며, 광택과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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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유성페인트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건조시간이 길다.
  2. 내알칼리성이 우수하다.
  3. 붓바름 작업성이 뛰어나다.
  4. 보일유와 안료를 혼합한 것을 말한다.
(정답률: 73%)
  • "내알칼리성이 우수하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유성페인트는 보일유와 안료를 혼합한 것으로, 건조시간이 길고 붓바름 작업성이 뛰어나다는 특징이 있다. 하지만 내알칼리성이 우수하다는 것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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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각종 금속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티탄은 열팽창계수가 작으며 열전도율이 낮고 전기저항이 높다.
  2. 납은 타금속에 비해 비중이 아주 작은편이며 전. 연성이 작다.
  3. 아연은 인장강도나 연신율이 낮기 때문에 열간 가공하여 결정을 미세화하여 가공성을 높일 수 있다.
  4. 니켈은 전.연성이 풍부하고 내식성이 크며 미려한 청백색 광택이 있다.
(정답률: 59%)
  • "납은 타금속에 비해 비중이 아주 작은편이며 전. 연성이 작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납은 비중이 상대적으로 크며, 전.연성도 꽤 높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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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미장재료 중 경화속도가 가장 빠른 것은?

  1. 시멘트 모르타르
  2. 회반죽
  3. 돌로마이트 플라스터
  4. 석고 플라스터
(정답률: 55%)
  • 석고 플라스터가 경화속도가 가장 빠른 이유는, 석고 플라스터는 물과 반응하여 결정화되는 과정이 빠르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시멘트 모르타르, 회반죽, 돌로마이트 플라스터는 물과 반응하여 결정화되는 과정이 더 느리기 때문에 경화속도가 더 느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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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제강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전로 제강법
  2. 평로 제강법
  3. 전기로 제강법
  4. 간접 제강법
(정답률: 52%)
  • 간접 제강법은 제강 과정에서 철광석을 직접 사용하지 않고, 선별된 철광석을 가지고 철을 추출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다른 세 가지 제강법은 모두 철광석을 직접 사용하는 방법이지만, 간접 제강법은 그렇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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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표면활성제의 일종으로 기포작용은 하지 않고 분산 및 습윤작용에 의해 시멘트 입자를 분산시켜 시멘트 페이스트의 유동성을 증가시킴으로써 콘크리트의 워커빌리티를 개선하여 단위수량을 감소시키는 혼화제는?

  1. 경화 촉진제
  2. 방수제
  3. 감수제
  4. 방청제
(정답률: 74%)
  • 감수제는 시멘트 입자를 분산시켜 시멘트 페이스트의 유동성을 증가시켜 콘크리트의 워커빌리티를 개선하여 단위수량을 감소시키는 혼화제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경화 촉진제, 방수제, 방청제로 각각의 역할이 다르기 때문에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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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펄라이트 모프타르 바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재료는 진주암 또는 흑요석을 소성 팽창시킨 것이다.
  2. 펄라이트는 비중 0.3 정도의 백색 입자이다.
  3. 내화피복재를 바름으로 쓰인다.
  4. 균열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정답률: 58%)
  • "균열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는 옳은 설명이다. 이는 펄라이트 모르타르가 내화성이 뛰어나고, 소성 후 팽창하면서 구조 안정성을 유지하기 때문에 균열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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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퍼티, 코킹, 실런트 등의 총칭으로서, 건축물의 프리패브공법, 커튼월 공법 등의 공장 생산화가 추진되면서 주목받기 시작한 재료는?

  1. 아스팔트재
  2. 실재
  3. 셀프 레벨링재
  4. FRP보강재
(정답률: 62%)
  • 정답은 "실재"입니다.

    실재는 건축물의 외부나 내부를 마감하는 재료로, 퍼티, 코킹, 실런트 등의 총칭으로 사용됩니다. 최근에는 건축물의 생산성과 품질 향상을 위해 프리패브공법, 커튼월 공법 등의 공장 생산화가 추진되면서 실재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실재는 건축물의 외부와 내부를 완성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며, 내구성, 방수성, 방음성, 화재저항성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건축물의 외부와 내부를 마감하는 데 필수적인 재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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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ALC제품의 단점에 해당하는 것은?

  1. 방음, 단열효과가 떨어진다.
  2. 비내력벽으로 활용이 어렵다.
  3. 흡수성이 크다.
  4. 현장에서 절단 및 가공이 불가능하다.
(정답률: 59%)
  • ALC제품의 단점은 "흡수성이 크다." 이다. ALC는 경량 콘크리트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공기 중의 수분을 많이 흡수하기 때문에 방음, 단열효과가 떨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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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콘크리트 표면도장에 가장 적합한 도료는?

  1. 염화비닐수지도료
  2. 조합페인트
  3. 클리어래커
  4. 알루미늄페인트
(정답률: 51%)
  • 콘크리트 표면은 특수한 접착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특성을 고려하여 도료를 선택해야 합니다. 염화비닐수지도료는 콘크리트 표면에 잘 접착되며, 내구성과 방수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콘크리트 표면도장에 가장 적합한 도료입니다. 조합페인트나 클리어래커는 콘크리트 표면에 잘 접착되지 않을 수 있고, 알루미늄페인트는 내구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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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침엽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대표적인 수종은 소나무와 느티나무,박달나무 등이다.
  2. 재질에 따라 경재(hard wood)로 분류된다.
  3. 일반적으로 활엽수에 비하여 직통대재가 많고 가공이 용이하다.
  4. 수선세포는 뚜렷하게 아름다운 무늬로 나타난다.
(정답률: 65%)
  • 침엽수는 대표적인 수종으로 소나무와 느티나무, 박달나무 등이 있으며, 재질에 따라 경재(hard wood)로 분류됩니다. 일반적으로 활엽수에 비하여 직통대재가 많고 가공이 용이한 이유는 수선세포가 뚜렷하게 아름다운 무늬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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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프탈산고 글리세린수지를 변성시킨 포화폴리에스테르수지로 내후성, 접착성이 우수하며 도료나 접착제 등으로 사용되는 합성수지는?

  1. 알키드수지
  2. A.B.S수지
  3. 스티롤수지
  4. 에폭시수지
(정답률: 53%)
  • 프탈산고 글리세린수지를 변성시켜 만든 알키드수지는 내후성과 접착성이 우수하며 도료나 접착제 등으로 널리 사용되는 합성수지입니다. A.B.S수지는 아크릴로니트릴-부타디엔-스타이렌 공중합체로, 스티롤수지는 스티렌 공중합체, 에폭시수지는 에폭시 수지로 각각 다른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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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양모, 마사, 폐지 등을 원료로 하여 만든 원지에 연질의 스트레이트 아스팔트를 가열.용융시켜 충분히 흡수 시킨 후 회전로에서 건조와 함께 두께를 조정하여 롤형으로 만든 것은?

  1. 아스팔트 루핑
  2. 알루미늄 루핑
  3. 아스팔트 펠트
  4. 개량 아스팔트 루핑
(정답률: 56%)
  • 양모, 마사, 폐지 등을 원료로 하여 만든 원지에 연질의 스트레이트 아스팔트를 가열.용융시켜 충분히 흡수 시킨 후 회전로에서 건조와 함께 두께를 조정하여 롤형으로 만든 것은 "아스팔트 펠트"입니다. 이는 아스팔트를 사용하여 만들어졌기 때문에 이름이 "아스팔트 펠트"로 지어졌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아스팔트와 관련이 없거나, 아스팔트를 사용하지만 다른 특징이 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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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건축일반

61. 다음 중 한식기와 이음에서 사용하지 않는 것은?

  1. 아귀토
  2. 보습장
  3. 알매흙
  4. 걸침기와
(정답률: 50%)
  • 한식기와 이음에서 사용하는 것은 "아귀토", "보습장", "알매흙"이지만 "걸침기와"는 사용하지 않는다. 이유는 걸침기와는 한식기와 이음에서 사용되는 전통적인 도구가 아니기 때문이다. 걸침기와는 주로 음식을 조리하거나 보관하는 데 사용되는 일반적인 주방용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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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철근콘크리트 구조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철근과 콘크리트의 선팽창계수는 거의 같다.
  2. 철근과 콘크리트의 응력전달은 철근표면의 부착력에 의한다.
  3. 철근과 콘크리트의 응력분담은 각각의 단면적비에 의한다.
  4. 콘크리트는 내구.내화성이 있어 철근을 피복 보호한다.
(정답률: 50%)
  • "철근과 콘크리트의 응력분담은 각각의 단면적비에 의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철근과 콘크리트는 협력하여 하나의 구조체를 이루기 때문에 응력분담은 단면적비가 아니라, 각각의 재료의 특성에 따라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철근은 인장강도가 높고 콘크리트는 압축강도가 높기 때문에, 철근은 인장부하를, 콘크리트는 압축부하를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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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속빈 콘크리트 기본 블록치수가 아닌 것은?(단, 길이×높이×두께이며, 단위는 mm)

  1. 390 × 190 × 100
  2. 390 × 190 × 150
  3. 390 × 190 × 170
  4. 390 × 190 × 190
(정답률: 59%)
  • 정답은 "390 × 190 × 190"입니다. 속빈 콘크리트 기본 블록의 높이는 일반적으로 170mm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390 × 190 × 170"이 올바른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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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건축물의 3층 이상인 층(피난층은 제외한다)으로서 직통계단 외에 그 층으로부터 지상으로 통하는 옥외피난계단을 따로 설치하여야 하는 것은?

  1. 문화 및 집회시설 중 공연장의 용도로 쓰는 층으로서 그층 거실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400m2 인 것
  2. 위락시설 중 주점영업의 용도로 쓰는 층으로서 그 층 거실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200m2인 것
  3. 문화 및 집회시설 중 집회장의 용도로 쓰는 층으로서 그층 거실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500m2인 것
  4. 문화 및 집회시설 중 집회장의 용도로 쓰는 층으로서 그층 거실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800m2인 것
(정답률: 40%)
  • 정답은 "문화 및 집회시설 중 공연장의 용도로 쓰는 층으로서 그층 거실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400m2 인 것"입니다. 이유는 건축법 제27조 제2항에 따라 "문화 및 집회시설 중 공연장의 용도로 쓰는 층으로서 그층 거실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400m2 이상인 것"은 직통계단 외에 옥외피난계단을 따로 설치하여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 조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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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건축법에서 계단에 대체하여 설치되는 경사로의 경사도는 최대 얼마를 넘지 않아야 하는가?

  1. 1:6
  2. 1:8
  3. 1:10
  4. 1:12
(정답률: 68%)
  • 건축법에서 경사로의 경사도는 1:8을 넘지 않아야 합니다. 이는 보행자나 휠체어 이용자 등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입니다. 만약 경사도가 1:6이나 1:4 등으로 너무 가파르다면, 이용자들이 넘어지거나 다쳐서 안전에 위협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축법에서는 1:8 이하의 경사도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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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중 국토해양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따라 건축물로부터 바깥쪽으로 나가는 출구를 설치하여야 하는 대상 건축물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전시장 및 동ㆍ식물원
  2. 종교시설
  3. 장례식장
  4.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청사
(정답률: 65%)
  • 전시장 및 동ㆍ식물원은 대개의 경우 건축물 내부에 입장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건축물로부터 바깥쪽으로 나가는 출구를 설치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들은 국토해양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따라 출구를 설치할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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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중 왕대고 지붕틀을 구성하는 부재가 아닌것은?

  1. 평보
  2. ㅅ자보
  3. 빗대공
  4. 반자틀
(정답률: 57%)
  • 왕대고 지붕틀을 구성하는 부재는 평보, ㅅ자보, 빗대공으로 이루어지는데, 반자틀은 지붕틀 구성 부재 중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반자틀은 지붕의 경사각이 30도 이하인 경우에 사용되는 부재로, 지붕틀의 구성 부재는 아니지만 지붕 구조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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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제연설비를 설치해야 할 특정소방대상물이 아닌것은?

  1. 특정소방대상물(갓복도형아파트를 제외한다)에 부설된 특별피난계단 또는 비상용승강기의 승강장
  2. 지하가(터널을 제외한다)로서 연면적이 500m2인 것
  3. 문화집회 및 운동시설로서 무대부의 바닥면적이 300m2인 것
  4. 지하가 중 터널로서 길이가 1200m 인 것
(정답률: 42%)
  • 제연설비는 화재 발생 시 연기와 가스를 제거하여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연면적이 500m2 이하인 건물은 제연설비를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유는 작은 건물일수록 화재 발생 시 연기와 가스의 양이 적기 때문에 제연설비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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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건축물에 설치하는 계단의 높이가 최소 얼마를 넘을 경우에 계단의 양옆에 난간을 설치해야 하는가?

  1. 1m
  2. 2m
  3. 3m
  4. 3.5m
(정답률: 67%)
  • 건축물 설계 기준에 따르면, 계단의 높이가 1m 이상일 경우에는 계단 양옆에 난간을 설치해야 한다. 따라서, 최소한의 높이는 1m 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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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철골구조에 관련한 부재명이 아닌 것은?

  1. 베이스 플레이트(base plate)
  2. 스캘럽(scallop)
  3. 스택조인트(stack joint)
  4. 슬래그(slag)
(정답률: 40%)
  • 정답: 슬래그(slag)

    설명:
    - 베이스 플레이트(base plate): 기둥이나 기둥과 연결되는 보의 하부에 위치하여 하중을 전달하는 부재
    - 스캘럽(scallop): 철골 구조에서 보와 기둥이 만나는 부분에서 보의 하단을 기둥에 맞추기 위해 삭감하는 부분
    - 스택조인트(stack joint): 철골 구조에서 보를 연결할 때 보의 끝부분을 겹쳐서 연결하는 방법
    - 슬래그(slag): 철강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순물로, 철골 구조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부산물이다.

    따라서, 스택조인트(stack joint)가 철골구조에 관련한 부재명이 아닌 것이 아닌 이유는 스택조인트는 철골 구조에서 보를 연결하는 방법으로, 부재명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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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한국전총건축의 용어에 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평방 - 기둥상부의 창방 위에 놓아 다포계 건물의 주간포작을 설치하기 용이하도록 하기 위한 직사각형 단면의 부재이다.
  2. 연등천장 - 따로 반자를 설치하지 않고 서까래를 그대로 노출시킨 천장이며, 구조미를 나타낸다.
  3. 귀솟음 - 기둥머리를 건물 안쪽으로 약간씩 기울여 주는 것을 말하며, 오금법이라고도 한다.
  4. 활주 - 추녀 밑을 받치고 있는 기둥을 말한다.
(정답률: 69%)
  • 정답은 "평방 - 기둥상부의 창방 위에 놓아 다포계 건물의 주간포작을 설치하기 용이하도록 하기 위한 직사각형 단면의 부재이다." 이다. 평방은 기둥과 수직으로 놓이는 부재로, 주로 지붕을 받치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주간포작과는 관련이 없다. 귀솟음은 기둥머리를 건물 안쪽으로 약간씩 기울여 주는 것을 말하며, 오금법이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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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학교교실의 바닥면적이 250m2일 때 채광을 위하여 설치하는 창문 등의 최소 크기는?

  1. 12.5m2
  2. 25m2
  3. 37.5m2
  4. 50m2
(정답률: 75%)
  • 채광을 위한 창문 등의 최소 크기는 바닥면적의 1/10 이상이어야 한다. 따라서 250m2의 1/10은 25m2이므로 정답은 25m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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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중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작품에 해당되는 것은?

  1. 카프만 주택
  2. 롱샹 성당
  3. 아이슈타인 타워
  4. 슈뢰더 주택
(정답률: 60%)
  • 정답: "카프만 주택"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는 미국의 건축가로, 현대 건축의 대표적인 인물 중 한 명입니다. 그의 작품 중 "카프만 주택"은 20세기 건축사에게 큰 영향을 끼친 작품 중 하나입니다. 이 작품은 기존의 건축양식을 깨고 새로운 건축양식을 제시한 것으로, 라이트의 대표작 중 하나입니다. 이 작품은 기존의 건축양식에서 벗어나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건축양식을 제시하였으며, 이후의 건축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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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건축물에 설치하는 굴뚝에 관한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굴뚝의 옥상 돌출부는 지붕면으로부터의 수직거리를 1m이상으로 할 것
  2. 굴뚝의 상단으로부터 수평거리 1m 이내에 다른 건축물이 있는 경우에는 그 건축물의 처마보다 1.5m이상 높게 할 것
  3. 금속제 또는 석면제 굴뚝으로서 건축물의 지붕속 반자위 및 가장 아랫바닥 밑에 있는 굴뚝의 부분은 금속외의 불연재료로 덮을 것
  4. 금속제 또는 석면제 굴뚝은 목재 기타 가연재료로부터 15cm이상 떨어져서 설치할 것
(정답률: 63%)
  • "굴뚝의 상단으로부터 수평거리 1m 이내에 다른 건축물이 있는 경우에는 그 건축물의 처마보다 1.5m이상 높게 할 것"이 옳지 않은 것이다. 이 기준은 다른 건축물과의 거리를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굴뚝과 다른 건축물 사이의 안전거리를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굴뚝의 상단으로부터 수평거리 1m 이내에 다른 건축물이 있는 경우에는 그 건축물의 처마보다 1.5m 이상 높게 설치하여 안전거리를 확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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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철골구조의 부재중 트러스의 절점 또는 기둥의 절 점을 대각선 방향으로 연결하여 풍하중 등의 수평력에 저항하여 구조체의 변형을 방지하는 것은?

  1. 가새(brace)
  2. 중도리(purlin)
  3. 스티프너(stiffener)
  4. 래티스(lattice)
(정답률: 54%)
  • 가새(brace)는 철골구조에서 트러스의 절점이나 기둥의 절점을 대각선 방향으로 연결하여 구조체의 변형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풍하중 등의 수평력에 저항하여 구조체를 더욱 견고하게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가새(brace)가 정답입니다. 중도리(purlin)는 지붕재로 사용되며, 스티프너(stiffener)는 부재의 휨과 굽힘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래티스(lattice)는 격자 모양의 구조물로, 가새와 비슷한 역할을 하지만 보다 복잡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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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서양건축 양식의 변화 과정으로 옳은 것은?

  1. 그리스 - 로마 - 초기기독교 - 로마네스크 - 고딕 - 르네상스
  2. 로마 - 비잔틴 - 르네상스 - 로마네스크 - 고딕
  3. 고딕 - 르네상스 - 비잔틴 - 신고전주의 - 로마네스크
  4. 이집트 - 그리스 - 고딕 - 비잔틴 - 르네상스
(정답률: 60%)
  • 서양건축 양식의 변화 과정은 그리스와 로마에서 시작하여 초기기독교 시기에 영향을 받았고, 로마네스크와 고딕 양식으로 발전하였으며, 이후 르네상스 시기에 혁신적인 변화를 겪었다. 따라서 정답은 "그리스 - 로마 - 초기기독교 - 로마네스크 - 고딕 - 르네상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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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토대의 모서리 부분의 맞춤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안장맞춤
  2. 연귀 장부 맞춤
  3. 부채 장부 맞춤
  4. 턱걸이 주먹장 맞춤
(정답률: 52%)
  • 토대의 모서리 부분은 연귀 장부 맞춤이 가장 알맞습니다. 연귀 장부 맞춤은 토대의 모서리 부분을 연결하는 부분으로, 토대의 안정성과 견고함을 결정짓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연귀 장부 맞춤은 정확하게 맞춰져야 하며, 이를 통해 건물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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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바우하우스 교육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교육의 주요 목적은 예술가를 공업적이고 민주적인 사회에 새로운 역할로 재교육시키는 것이다.
  2. 예비과정에서는 재료, 형태, 색 등에 대한 기본교육을 하였다.
  3. 이론과 실천이라는 교육이념 아래 근대예술의 제반 경향을 조직화된 교육으로 응집하였다.
  4. 통합적인 교육보다는 각 예술에 비중을 두어 보자르식 아카데미교육으로 전환하였다.
(정답률: 65%)
  • 바우하우스 교육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통합적인 교육보다는 각 예술에 비중을 두어 보자르식 아카데미교육으로 전환하였다." 이다. 이유는 바우하우스 교육은 예술 분야 간의 통합적인 교육을 추구하였으며, 예술 분야 간의 경계를 허물고 다양한 예술 형식을 융합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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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중 방염대상물품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카페트
  2. 두께 2㎜의 종이벽지
  3. 암막
  4. 브라인드
(정답률: 82%)
  • 두께 2㎜의 종이벽지는 방화성능이 없기 때문에 방염대상물품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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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철골구조의 접합에서 두 부재의 두께가 다를 때 같은 두께가 되도록 끼워넣는 부재는?

  1. 거셋플레이트(gusset plate)
  2. 필러플레이트(filler plate)
  3. 커버플레이트(cover plate)
  4. 베이스플레이트(base plate)
(정답률: 68%)
  • 철골구조에서 두 부재의 두께가 다를 때, 같은 두께가 되도록 끼워넣는 부재는 필러플레이트입니다. 필러플레이트는 접합부에서 두 부재 사이에 끼워넣어서 두께 차이를 보완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거셋플레이트나 커버플레이트와는 다른 역할을 하며, 베이스플레이트는 다른 부재들을 지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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