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건축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3-20)

실내건축산업기사
(2011-03-2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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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실내디자인론

1. 실내디자인의 원리 중 휴먼 스케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인간의 신체를 기준으로 파악되고 측정되는 척도 기준이다.
  2. 휴먼 스케일의 적용은 추상적, 상징적이 아닌 기능적인 척도를 추구하는 것이다.
  3. 휴먼 스케일이 잘 적용된 실내공간은 심리적, 시각적으로 안정된 느낌을 준다.
  4. 공간의 규모가 웅대한 기념비적인 공간은 휴먼 스케일을 적용하는데 용이하다.
(정답률: 84%)
  • "공간의 규모가 웅대한 기념비적인 공간은 휴먼 스케일을 적용하는데 용이하다."는 옳은 설명이다. 휴먼 스케일은 인간의 신체를 기준으로 파악되고 측정되는 척도이며, 적용은 추상적, 상징적이 아닌 기능적인 척도를 추구하는 것이다. 또한, 휴먼 스케일이 잘 적용된 실내공간은 심리적, 시각적으로 안정된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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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의 동선계획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동선의 유형 중 직선형은 최단거리의 연결로 통과 시간이 가장 짧다.
  2. 많은 사람들이 통행하는 곳은 공간 자체에 방향성을 부여하고 주요 통로를 식별할 수 있도록 한다.
  3. 통로가 교차하는 지점은 잠시 멈추어 방향을 결정할 수 있도록 어느 정도 충분한 공간을 마련해 준다.
  4. 동선의 유형 중 혼합형은 직선형과 방사형을 혼합한 것으로 통로간의 위계적 질서를 고려하지 않고 단순하게 동선을 처리한다.
(정답률: 90%)
  • "동선의 유형 중 혼합형은 직선형과 방사형을 혼합한 것으로 통로간의 위계적 질서를 고려하지 않고 단순하게 동선을 처리한다."이 설명이 옳지 않은 이유는, 혼합형은 직선형과 방사형을 혼합한 것이기 때문에, 통로간의 위계적 질서를 고려하여 동선을 처리한다는 것이 맞다. 따라서, "동선의 유형 중 혼합형은 통로간의 위계적 질서를 고려하지 않고 단순하게 동선을 처리한다."라는 설명이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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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의 질감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매끄러운 재료가 반사율이 높다.
  2. 촉각 또는 시각으로 지각할 수 있는 어떤 물체 표면상의 특징을 말한다.
  3. 좁은 실내 공간을 넓게 느껴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표면이 거칠고 어두운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4. 질감은 시각적 환경에서 여러 종류의 물체들을 구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중요한 특성 가운데 하나이다.
(정답률: 92%)
  • "매끄러운 재료가 반사율이 높다."는 옳은 설명이다.

    좁은 실내 공간을 넓게 느껴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표면이 거칠고 어두운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이유는, 질감은 촉각 또는 시각으로 지각할 수 있는 어떤 물체 표면상의 특징을 말하며, 이러한 질감은 시각적 환경에서 여러 종류의 물체들을 구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중요한 특성 가운데 하나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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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특수전시방법 중 전시내용을 통일된 형식 속에서 규칙적으로 반복시켜 배치하는 방법으로, 동일 종류의 전시물을 반복하여 전시할 경우 유리한 것은?

  1. 디오라마 전시
  2. 파노라마 전시
  3. 아일랜드 전시
  4. 하모니카 전시
(정답률: 67%)
  • 하모니카 전시는 특수전시방법 중 전시내용을 통일된 형식 속에서 규칙적으로 반복시켜 배치하는 방법으로, 동일 종류의 전시물을 반복하여 전시할 경우 유리합니다. 하모니카 전시는 여러 종류의 하모니카를 전시하는 것으로, 동일한 형태와 크기의 하모니카를 반복하여 전시함으로써 전시물의 일관성과 규칙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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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주택의 각 실 계획에 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부적절한 것은?

  1. 부엌은 작업공간이므로 밝게 처리하였다.
  2. 현관은 좁은 공간이므로, 신발장에 거울을 붙였다.
  3. 침실은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하므로 창을 내지 않았다.
  4. 거실은 가족단란을 위한 공간이므로 온화한 베이지색을 사용하였다.
(정답률: 92%)
  • "침실은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하므로 창을 내지 않았다."가 가장 부적절한 설명이다. 이는 침실 내 환기가 어렵고 공기가 더욱 불쾌해질 수 있으며, 건강에도 해로울 수 있다. 따라서 침실에는 적절한 창문이나 환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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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설명에 알맞은 건축화 조명방식은?

  1. 광천장 조명
  2. 코브 조명
  3. 코니스 조명
  4. 캐노피 조명
(정답률: 70%)
  • 코브 조명은 천장과 벽면 사이에 설치된 조명으로, 간접 조명 방식에 해당합니다.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벽면을 밝게 비추어 전체적인 조명 효과를 내며, 눈부심 없이 부드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코브 조명"이 알맞은 건축화 조명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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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의 설명에 알맞은 조명 연출기법은?

  1. 강조기법
  2. 실루엣 기법
  3. 월 워싱 기법
  4. 스파클 기법
(정답률: 83%)
  • 이 그림은 전체적으로 파란색 월 워싱 효과가 적용된 것으로 보인다. 월 워싱 기법은 조명을 특정 색상으로 채우는 것으로, 전체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거나 특정 객체나 인물을 강조하는 효과를 줄 수 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는 파란색 월 워싱 효과를 통해 전체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으며, 특히 빛이 비추는 부분에서는 더욱 강조되는 효과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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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실내디자인의 프로세스 중 기본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스터디 모델링 작업이 이루어진다.
  2. 기본개념과 제한요소를 설정하여 기본구상을 진행한다.
  3. 디자인 의도를 시공자에게 정확히 전달하기위해 키플랜(key plan)등을 제작한다.
  4. 계획안 전체의 기본이 되는 형태, 기능 등을 도면이나 스케치, 다이어그램 등으로 표현한다.
(정답률: 62%)
  • 디자인 의도를 시공자에게 정확히 전달하기위해 키플랜(key plan)등을 제작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기본개념과 제한요소를 설정하여 기본구상을 진행하고, 스터디 모델링 작업을 이어가며 계획안 전체의 기본이 되는 형태, 기능 등을 도면이나 스케치, 다이어그램 등으로 표현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디자인 의도를 시공자에게 정확히 전달하기 위해 키플랜(key plan) 등을 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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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원룸시스템(one room system)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제한된 공간에서 벗어나므로 공간의 활용이 자유롭다.
  2. 데스 스페이스를 만듬으로써 공간 사용의 극대화를 도모할 수 있다.
  3. 원룸 시스템화 된 공간은 크게 느껴지게 되므로 좁은 공간의 활용에 적합하다.
  4. 간편하고 이동이 용이한 조립식 가구나 다양한 기능을 구사하는 다목적 가구의 사용이 효과적이다.
(정답률: 75%)
  • "데스 스페이스를 만듬으로써 공간 사용의 극대화를 도모할 수 있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데드 스페이스란 사용되지 않는 공간을 의미하며, 이는 공간의 낭비를 초래한다. 따라서 원룸시스템은 데드 스페이스를 최소화하고 공간의 활용을 극대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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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부엌의 작업대 배치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은?

  1. 조명배치
  2. 마감재료
  3. 작업동선
  4. 색채조화
(정답률: 93%)
  • 작업대에서 요리를 할 때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작업동선을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작업동선은 요리를 준비하고 조리하는 과정에서 요리사가 이동하는 경로를 의미합니다. 작업대를 배치할 때 작업동선을 고려하지 않으면 요리를 준비하고 조리하는 과정에서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게 됩니다. 따라서 작업대 배치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은 작업동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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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상품의 유효진열범위에서 고객의 시선이 자연스럽게 머물고, 손으로 잡기에도 편한 높이인 골든 스페이스(Golden Space)의 범위는?

  1. 500 ~ 850mm
  2. 850 ~ 1250mm
  3. 1250 ~ 1400mm
  4. 1450 ~ 1600mm
(정답률: 88%)
  • 고객의 시선이 자연스럽게 머물러야 하므로, 상품의 중심부에 위치한 골든 스페이스의 높이는 고객의 눈높이와 일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성인 남성의 눈높이는 1450mm, 여성의 눈높이는 1250mm 정도이므로, 이들의 중간값인 1350mm를 기준으로 골든 스페이스의 범위를 설정하면 됩니다. 따라서, 골든 스페이스의 범위는 850 ~ 1250mm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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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실내디자이너의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것은?

  1. 독자적인 개성의 표현을 한다.
  2. 전체 건축물의 구조설비를 계획한다.
  3. 생활공간의 쾌적성을 추구하고자 한다.
  4. 인간의 예술적, 서정적 요구에 대한 만족을 해결하려한다.
(정답률: 58%)
  • 실내디자이너는 건축물의 구조설비를 계획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전체 건축물의 구조설비를 계획한다."가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실내디자이너는 주로 실내 공간의 디자인과 인테리어를 담당하며, 생활공간의 쾌적성을 추구하고 인간의 예술적, 서정적 요구에 대한 만족을 해결하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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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죠닝계획시 우선적으로 고려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사용빈도
  2. 사용목적
  3. 색채선호도
  4. 단위공간 사용자의 특성
(정답률: 81%)
  • 죠닝계획시 우선적으로 고려할 사항은 "색채선호도"가 아니다. 이는 죠닝계획시에는 사용빈도, 사용목적, 단위공간 사용자의 특성 등이 더 중요한 요소로 고려되기 때문이다. 색채선호도는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중요하지만, 죠닝계획시에는 우선순위가 낮은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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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실내디자인의 원리 중 조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복합조화는 동일한 색채와 질감이 자연스럽게 조합되어 만들어 진다.
  2. 유사조화는 시각적으로 성질이 동일한 요소의 조합에 의해 만들어 진다.
  3. 동일성이 높은 요소들의 결합은 조화를 이루기 쉬우나 무미건조, 지루할 수 있다.
  4. 성질이 다른 요소들의 결합에 의한 조화는 구성이 어렵고 질서를 잃기 쉽지만 생동감이 있다.
(정답률: 73%)
  • 옳지 않은 설명은 "복합조화는 동일한 색채와 질감이 자연스럽게 조합되어 만들어 진다."입니다. 복합조화는 다양한 색채와 질감이 조화롭게 조합되어 만들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즉, 다양한 색채와 질감을 조화롭게 조합하는 것이 복합조화의 핵심이며, 이를 통해 생동감과 활기를 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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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상점계획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매장바닥은 요철, 소음 등이 없도록 한다.
  2. 대면 판매형식은 판매원 위치가 안정된다.
  3. 측면 판매형식은 진열면이 협소한 반면 친밀감을 줄 수 있다.
  4. 레이아웃은 고객에게 심리적 부담감이나 저하아감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77%)
  • "측면 판매형식은 진열면이 협소한 반면 친밀감을 줄 수 있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측면 판매형식은 고객이 상품을 직접 만지거나 보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며, 공간 활용이 어렵기 때문에 효율적인 진열이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친밀감을 주는 대면 판매형식보다는 고객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고려한 대면 판매형식이 더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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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실내디자인의 계획조건 중 외부적 조건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계획대상에 대한 교통수단
  2. 소화설비의 위치와 방화구획
  3. 기둥, 보, 벽 등의 위치와 간격치수
  4. 실의 규모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상항
(정답률: 76%)
  • 외부적 조건은 건축물의 위치, 주변환경, 지형 등과 같은 외부적인 요소를 의미하는 반면, "실의 규모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상항"은 건축물 내부의 사용자들이 원하는 공간의 크기, 배치 등과 같은 내부적인 요소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실의 규모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상항"은 외부적 조건에 속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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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의 공간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내부 공간의 형태는 바닥, 벽, 천장의 수직, 수평적 요소에 의해 이루어진다.
  2. 평면, 입면, 단면의 비례에 의해 내부 공간의 특성이 달라지며 사람은 심리적으로 다르게 영향을 받는 다.
  3. 내부 공간의 형태에 따라 가구유형과 형태, 가구 배치 등 실내의 제요소들이 달라진다.
  4. 불규칙적 형태의 공간은 일반적으로 한 개 이상의 축을 가지며 자연스럽고 대칭적이어서 안정되어 있다.
(정답률: 86%)
  • "불규칙적 형태의 공간은 일반적으로 한 개 이상의 축을 가지며 자연스럽고 대칭적이어서 안정되어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불규칙적인 형태의 공간은 대칭성이 부족하거나 축이 없어서 안정성이 떨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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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디자인 요소 중 점의 조형효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공간에 한 점을 두면 집중효과가 생긴다.
  2. 다수의 점을 근접시키면 면으로 지각된다.
  3. 같은 점이라도 밝은 점은 크고 넓게, 어두운 점은 작고 좁게 보인다.
  4. 평면에 있는 두 점 사이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네거티브라인은 가늘게 나타난다.
(정답률: 71%)
  • 정답: "평면에 있는 두 점 사이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네거티브라인은 가늘게 나타난다."

    이유: 평면에 있는 두 점 사이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네거티브라인은 두 점을 연결하는 직선이 더 짧아지기 때문에 더 두껍게 나타난다. 따라서 이 문장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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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수평선(Horizontal Line)이 주는 느낌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존엄성
  2. 경쾌
  3. 위험
  4. 안정
(정답률: 85%)
  • 수평선은 안정을 상징합니다. 수평선은 지평선과 같이 땅과 하늘을 나누는 경계선으로서 안정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수평선은 일정한 균형과 조화를 나타내기 때문에 안정적인 느낌을 더욱 강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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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창의 종류 중 천창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벽면을 개구부에 상관없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2. 측창에 비해 채광량은 적으나 바사로 인한 눈부심이 없다.
  3. 밀집된 건물에 둘러싸여 있어도 일정량의 채광을 확보 할 수 있다.
  4. 국부조명처럼 실내의 어느 한 지점을 밝게 비추어 강조 할 수 있다.
(정답률: 72%)
  • "측창에 비해 채광량은 적으나 바사로 인한 눈부심이 없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천창은 측창에 비해 채광량이 더 많고, 바사로 인한 눈부심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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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인간공학

21. 다음 중 실내 면에 대한 추천 반사율이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천장 : 80 ~ 90%
  2. 바닥 : 20 ~ 40%
  3. 가구 : 30 ~ 40%
  4. 창 또는 벽면 : 20 ~ 30%
(정답률: 58%)
  • 실내에서는 일반적으로 창이나 벽면의 반사율이 20 ~ 30%가 적절하다. 이는 너무 높은 반사율은 눈부심을 유발하고, 너무 낮은 반사율은 어둡고 불편한 분위기를 만들기 때문이다. 따라서, 창이나 벽면의 반사율이 20 ~ 30%가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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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인간 - 기계의 특성 중 인간이 기계보다 우수한 기능은?

  1. 명시도니 프로그램에 따라 정량적이 정보처리를 한다.
  2. 반복적인 작업을 신뢰성 있게 수행한다.
  3. 특정 방법이 실패할 경우 다른 방법을 고려하여 선택한다.
  4. 물리적인 양을 정확히 계산하거나 측정한다.
(정답률: 85%)
  • 인간은 기계보다 창의적이며, 문제 해결 능력이 뛰어나다. 따라서 특정 방법이 실패할 경우 다른 방법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는 인간의 유연성과 적응력이 기계보다 뛰어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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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폰(Phon)과 손(sone)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40dB의 1000Hz 순음의 크기를 1sone이라 한다.
  2. 음량 수준이 10phon 증가하면 음량(sone)은 4배가 된다.
  3. 한 음의 phon 값으로 표시한 음량 수준은 이 음과 같은 크기로 들리는 1000Hz 순음의 음압 수준(dB)이다.
  4. 음량균형기법을 사용하여 정량적 평가를 하기 위한 음량수준 척도를 작성하였고, 그 단위를 phon이라 한다.
(정답률: 61%)
  • "음량 수준이 10phon 증가하면 음량(sone)은 4배가 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없다. 이는 음량 수준과 음량(sone)의 관계를 나타내는 공식으로, 음량 수준이 10phon 증가할 때마다 인간의 청각에서 느껴지는 음량이 4배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공식은 음량균형기법을 사용하여 정량적 평가를 하기 위한 음량수준 척도를 작성할 때 사용된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폰과 소네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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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전신 진동이 인간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으로 틀린 것은?

  1. 진동은 진폭에 비례하여 시력을 손상시킨다.
  2. 안정되고 정확한 근육조절을 요하는 작업의 능력이 저하된다.
  3. 반응시간 등 중앙신경처리에 관한 임무는 진동의 영향을 덜 받는다.
  4. 진동은 진폭에 비례하여 추적능력을 손상하며, 30Hz 이상의 진동수에서 가장 심하다.
(정답률: 43%)
  • "진동은 진폭에 비례하여 시력을 손상시킨다."가 틀린 것이다. 진동이 시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지만, 진동으로 인해 눈이 흔들리면서 시야가 불안정해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진동은 진폭에 비례하여 추적능력을 손상시키며, 30Hz 이상의 진동수에서 가장 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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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제어장치의 조종반응비율(C/R 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C/R비가 작으면 지침의 이동시간과 조종시간은 많아진다.
  2. C/R비가 작으면 지침의 이동시간과 조종시간은 적어진다.
  3. C/R비가 크면 지침의 이동시간은 작아지지만, 조종시간은 많아진다.
  4. C/R비가 크면 지침의 이동시간은 커지지만, 조종시간은 적게 걸린다.
(정답률: 39%)
  • C/R비가 크면 지침의 이동시간은 커지지만, 조종시간은 적게 걸린다. 이는 제어장치의 민감도가 높아지면 조종자가 작은 움직임으로도 큰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조종자는 빠르게 반응할 수 있으며, 이는 조종시간을 단축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이동시간이 늘어나는 것은 조종자가 원하는 위치로 이동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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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소음에 의한 청력 손실이 가장 큰 주파수는?

  1. 1000Hz
  2. 4000Hz
  3. 10000Hz
  4. 20000Hz
(정답률: 62%)
  • 소음에 의한 청력 손실은 주로 고주파수 대역에서 발생합니다. 이는 인간의 청각기관이 고주파수 대역에서 민감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소음에 의한 청력 손실이 가장 큰 주파수는 4000Hz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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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그림과 같은 착시 현상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1. Poggendorf의 착시(위치 착오)
  2. Kohler 의 착시 (윤곽 착오)
  3. Hering의 착시 (분할 착오)
  4. Muler-Lyer의 착시(동화 착오)
(정답률: 71%)
  • 이 그림은 Poggendorf의 착시(위치 착오)와 관련이 있다. Poggendorf의 착시는 두 개의 대각선이 서로 교차하는 지점에서 발생하는 착시 현상으로, 직선이 끊어지거나 교차점이 이동된 것처럼 보이게 만든다. 이 그림에서도 두 개의 대각선이 교차하는 지점에서 끊어진 것처럼 보이는 것이 Poggendorf의 착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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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앉아 있을 때 가장 큰 힘이 작용하는 제어장치의 손잡이 위치는?

  1. 어깨높이
  2. 가슴높이
  3. 무릎높이
  4. 팔꿈치높이
(정답률: 63%)
  • 팔꿈치높이가 가장 적절한 위치이다. 이는 팔꿈치가 자연스럽게 굽히는 자세로 손잡이를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어깨높이나 가슴높이로 손잡이를 잡으면 어깨와 팔에 부담이 가해지고, 무릎높이로 잡으면 자세가 불안정해지기 때문에 팔꿈치높이가 가장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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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인간의 오류를 줄이는 가장 적극적인 방법은?

  1. source control
  2. path control
  3. receiver control
  4. 작업조건의 법제화
(정답률: 55%)
  • "source control"은 소스 코드의 버전 관리를 통해 인간의 실수를 줄이는 가장 적극적인 방법입니다. 소스 코드를 관리하면서 변경 이력을 추적하고, 여러 사람이 동시에 작업할 때 충돌을 방지하며, 잘못된 변경 사항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실수를 미리 방지하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 빠르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source control"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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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시각적 표시장치에 있어 눈금의 수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1,2,3…
  2. 3,6,9…
  3. 5,10,15…
  4. 10,20,30…
(정답률: 77%)
  • "3,6,9…"는 일정한 간격으로 증가하지 않기 때문에 시각적 표시장치에 있어 눈금의 수열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1,2,3…"은 1씩 증가하고, "5,10,15…"는 5씩 증가하며, "10,20,30…"은 10씩 증가합니다. 하지만 "3,6,9…"는 3씩 증가하지 않고 3의 배수로 증가하기 때문에 일정한 간격으로 증가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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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식물의 이름에서 유래된 관용색명은?

  1. 피콕 블루(Peacock blue)
  2. 세피아(sepia)
  3. 에메랄드 그린(emerald green)
  4. 올리브(olive)
(정답률: 84%)
  • 올리브(olive)는 열매의 색깔에서 유래된 관용색명이다. 올리브 열매는 녹색과 갈색이 섞인 색상을 띠고 있어서 이를 따서 올리브라는 색상명이 만들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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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색채의 중량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중량감은 사용색에 따라 가볍게 느끼기도 하고 무겁게 느끼기도 하는 것이다.
  2. 중량감은 적절히 활용하면 작업 능률을 높일 수 있다.
  3. 중량감은 색상보다 명도의 영향이 큰 편이다.
  4. 중량감은 채도와 관련이 있어 일반적으로 채도가 낮은 색이 가볍게 느껴진다.
(정답률: 75%)
  • "중량감은 채도와 관련이 있어 일반적으로 채도가 낮은 색이 가볍게 느껴진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중량감은 색의 밝기와 채도에 따라 다르게 느껴지며, 일반적으로 채도가 낮은 색이 가볍게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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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우리에게 잘 알려진 배색으로서 저녁노을, 가을의 붉은 단풍잎, 동물과 곤충 등의 색들이 조화된다는 색채조화의 원리는?

  1. 질서성의 원리
  2. 친근성의 원리
  3. 명료성의 원리
  4. 보색의 원리
(정답률: 81%)
  • 친근성의 원리는 사람들이 익숙하고 친숙한 색들을 선호한다는 원리이다. 따라서 저녁노을, 가을의 붉은 단풍잎, 동물과 곤충 등은 우리에게 익숙하고 친숙한 색들이므로 이들이 조화되면 우리는 이를 보고 기분 좋은 감정을 느끼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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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색채조화의 원리 중 가장 보편적이며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원리는 저드(judd, D. B.)가 주장하는 정성적 조화론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질서의 원리
  2. 친근성의 원리
  3. 명료성의 원리
  4. 보색의 원리
(정답률: 70%)
  • 보색의 원리는 색상 간에 서로 상보적인 관계를 가지며, 이를 이용하여 색채를 조화롭게 만들 수 있다는 원리입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초록색은 보색 관계에 있으므로 함께 사용하면 조화로운 색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다른 원리들과는 달리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으며, 색채 조화를 위한 기본적인 원리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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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교통 표지판은 주로 색의 어떤 성질을 이용하는 가?

  1. 진출성
  2. 반사성
  3. 대비성
  4. 명시성
(정답률: 77%)
  • 교통 표지판은 주로 명시성을 이용한다. 이는 표지판의 색이 눈에 띄고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어서, 운전자들이 빠르게 정보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빨간색은 위험을 나타내는 색으로, 주의를 요하는 표지판에 많이 사용된다. 또한, 파란색은 안전을 나타내는 색으로, 안전을 보장하는 표지판에 많이 사용된다. 이러한 색의 명시성은 운전자들이 급한 상황에서도 빠르게 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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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오스트발트의 색상환을 구성하는 4가지 기본색은 무엇을 근거로 한 것인가?

  1. 헤링(Hering)의 반대색설
  2. 뉴턴(Newton)의 광학이론
  3. 영ㆍ헬름홀쯔(Young-Helmholtz)의 색각이론
  4. 맥스웰(Maxwell)의 회전색 원판 혼합이론
(정답률: 60%)
  • 오스트발트의 색상환을 구성하는 4가지 기본색은 헤링의 반대색설에 근거하여 결정되었다. 헤링의 반대색설은 인간의 뇌가 색을 인식할 때, 빨강-초록, 파랑-노랑, 검정-흰색과 같이 서로 반대되는 색상을 인식한다는 이론이다. 이에 따라 오스트발트는 빨강, 녹색, 파랑, 노랑을 기본색으로 선정하였다. 뉴턴의 광학이론은 빛의 삼원색(RGB)을 제시하였고, 영ㆍ헬름홀쯔의 색각이론은 인간의 눈에서 작용하는 세 가지 색각체(RGB)를 제시하였다. 맥스웰의 회전색 원판 혼합이론은 색을 혼합하여 다른 색을 만들어내는 이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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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 )안에 들어갈 내용을 순서대로 맞게 짝지은 것은?

  1. HVC - RGB
  2. RGB 0 CMYK
  3. CMYK - Lab
  4. XYZ - Lab
(정답률: 79%)
  • RGB는 빨강, 초록, 파랑의 색상을 혼합하여 색을 만드는 방식이며, 0~255의 값으로 각 색상의 밝기를 조절한다. CMYK는 시안, 마젠타, 노랑, 검정의 색상을 혼합하여 색을 만드는 방식이며, 인쇄물 등에서 사용된다. 따라서 RGB에서 만들어진 색상을 CMYK로 변환할 때 색상이 변할 수 있으며, 이는 인쇄물 등에서 색상이 일치하지 않는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따라서 디자인 작업 시에는 적절한 색공간을 선택하여 작업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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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동일색상의 경우, 큰 면적의 색은 작은 면적이 색견본을 보는 것보다 화려하고 박력이 가해진 인상으로 보이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색각이상
  2. 게슈탈트의 해석
  3. 매스 효과
  4. 연변대비
(정답률: 49%)
  • 매스 효과는 동일한 색상의 큰 면적이 작은 면적보다 더 화려하고 강렬하게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적인 인지 과정에서 큰 면적이 작은 면적보다 더 중요하게 인식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매스 효과는 색각이상과는 관련이 없으며, 게슈탈트의 해석과 연변대비와도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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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중간채도의 빨간색을 회색바탕 위에 놓은 것보다 선명한 빨강바탕 위에 놓았을 때 채도가 더 낮아 보이는 현상은?

  1. 채도대비
  2. 색상대비
  3. 명도대비
  4. 보색대비
(정답률: 63%)
  • 이 현상은 "채도대비" 때문입니다. 채도대비란, 같은 색상이나 명도의 물체를 비교할 때 채도가 높은 색상이 주변의 색상들보다 더 높아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중간채도의 빨간색을 회색바탕 위에 놓은 것보다 선명한 빨강바탕 위에 놓았을 때 채도가 더 낮아 보이는 것은, 빨강바탕이 중간채도의 빨간색보다 채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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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M = 0/C”는 문스펜서의 미도를 나타내는 공식이다 “0”는 무엇을 나타내는가?

  1. 환경의 요소
  2. 복잡성의 요소
  3. 구성의 요소
  4. 질서성의 요소
(정답률: 68%)
  • "0"은 아무런 값이 없음을 나타내는 수학적인 표기법이다. 따라서 "M = 0/C"에서 "0"은 미도가 아무런 질량도 가지지 않음을 나타낸다.

    정답인 "질서성의 요소"는 문스펜서의 미도 공식에서 "C"가 나타내는 것으로, 이는 분자 내의 원자들이 어떤 형태로 배열되어 있는지를 나타낸다. 이러한 배열은 분자의 성질과 기능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C"는 분자의 질서성을 나타내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질서성의 요소"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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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건축재료

41. 다음 합성수지판류 중 색이나 투명도가 자유로우나 화재시 Cl2가스 발생이 큰 것은?

  1. 염화비닐판
  2. 폴리에스테르판
  3. 멜라민 치장판
  4. 페놀수지판
(정답률: 69%)
  • 염화비닐판은 색이나 투명도가 자유로우며, 화재시 Cl2가스 발생이 크기 때문에 합성수지지판류 중에서 선택됩니다. 이는 염화비닐판이 염소와 반응하여 Cl2가스를 방출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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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얇은 강판에 골모양을 내어 만든 강판 성형품으로 콘크리트슬래브의 거푸집패널 또는 바닥판 및 지붕판으로 사용되는 금속성형 가공제품은?

  1. 데크플레이트(deck plate)
  2. 스팬드럴 패널(spandrel panel)
  3. 익스팬디드 메탈(expanded metal)
  4. 와이어라스(wire lath)
(정답률: 48%)
  • 데크플레이트는 얇은 강판을 골모양으로 성형하여 만든 제품으로, 콘크리트 슬래브의 거푸집패널이나 바닥판, 지붕판 등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스팬드럴 패널, 익스팬디드 메탈, 와이어라스와는 용도가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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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수지를 지방유와 가열융합하고, 건조제를 첨가한 다음 용제를 사용하여 희석하여 만든 도료는?

  1. 유성바니시
  2. 래커
  3. 유성페인트
  4. 내열도료
(정답률: 66%)
  • 유성바니시는 수지와 지방유, 가열융합, 건조제를 혼합하여 만든 도료로, 용제를 사용하여 희석하여 사용합니다. 이러한 제조 방법과 성분 구성이 다른 보기들과 구분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성바니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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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목재를 건조시키는 목적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접착의 개선
  2. 강도의 증진
  3. 도장의 용이
  4. 내화성의 강화
(정답률: 65%)
  • 목재를 건조시키는 목적은 목재 내부의 수분을 제거하여 내구성을 향상시키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내화성의 강화와는 가장 관계가 먼 것입니다. 내화성은 불에 대한 저항력을 의미하며, 건조된 목재는 내화성이 강화되어 불에 대한 저항력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건조된 목재는 화재 발생 시 안전성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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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철근콘크리트구조의 부착강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최초 시멘트페이스트의 점착력에 따라 발생한다.
  2. 콘크리트 압축강도가 증가함에 따라 일반적으로 증가한다.
  3. 압축강도가 클수록 부착강도의 증가율은 높아진다.
  4. 이형철근의 부착강도가 원형철근보다 크다.
(정답률: 37%)
  • "이형철근의 부착강도가 원형철근보다 크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압축강도가 클수록 부착강도의 증가율이 높아지는 이유는, 콘크리트의 압축강도가 높을수록 콘크리트와 철근 사이의 마찰력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부착강도도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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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벽, 기둥 등의 모서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미장바름을 한 때 붙이는 보호용 철물은?

  1. 조이너
  2. 코너비드
  3. 논슬립
  4. 펀칭메탈
(정답률: 85%)
  • 코너비드는 코너를 보호하기 위한 비드 형태의 철물로,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코너와 비드를 합쳐 만든 말이다. 따라서 벽이나 기둥 등의 모서리를 보호하기 위해 미장바름을 할 때 코너비드를 사용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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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도료상태의 방수재를 바탕면에 여러번 칠하여 방수막을 형성하는 방수법은?

  1. 아스팔트 루핑방수
  2. 도막방수
  3. 시멘트 방수
  4. 시트 방수
(정답률: 79%)
  • 도료상태의 방수재를 바탕면에 여러번 칠하여 방수막을 형성하는 방수법은 "도막방수"이다. 이 방법은 도료를 여러번 칠함으로써 두께를 높여 방수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비교적 저렴하고 간편하게 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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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목재는 화재가 발생하면 순간적으로 불이 확산하여 큰 피해를 주는데 이를 억제하는 방법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1. 목재의 표면에 플라스터로 피복한다.
  2. 염화비닐수지로 도포한다.
  3. 방화페인트로 도포한다.
  4. 인산암모늄 약제로 도포한다.
(정답률: 70%)
  • 염화비닐수지는 화재가 발생해도 불이 붙지 않는 불연성 소재이기 때문에 목재의 표면에 도포하면 화재 발생 시 불이 확산하는 것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염화비닐수지로 도포한다."가 가장 적절한 대처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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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창호 철물 중 열려진 여닫이문이 저절로 닫히게 하는 것은?

  1. 도어 스톱(door stop)
  2. 도어 캐치(door catch)
  3. 도어 체크(door check)
  4. 도어 홀더 (door holder)
(정답률: 70%)
  • 도어 체크는 여닫이문이 열린 상태에서 저절로 닫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는 장치로, 문이 열린 각도에서 일정한 강도로 저항을 제공하여 문이 천천히 닫히도록 조절합니다. 따라서 열려진 여닫이문이 저절로 닫히게 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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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콘크리트의 응결속도가 빨라지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조강성의 시멘트를 사용할수록
  2. 동일 시멘트상에서 슬럼프가 클수록
  3. 물시멘트가 작을수록
  4. 골재나 물에 염분이 포함될수록
(정답률: 36%)
  • 정답은 "골재나 물에 염분이 포함될수록"입니다.

    동일 시멘트상에서 슬럼프가 클수록 응결속도가 빨라지는 이유는 슬럼프가 클수록 물과 시멘트의 비율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물과 시멘트의 비율이 높아지면 시멘트 입자들이 물과 더 잘 혼합되어 응결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슬럼프가 클수록 응결속도가 빨라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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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프탈산과 글리세린 수지에 지방산, 유지, 천연수지를 넣어 변성시킨 포화 폴리에스테르 수지로써 페인트, 바니시, 래커 등의 도료로 이용되는 것은?

  1. 실리콘 수지
  2. 멜라민 수지
  3. 알키드 수지
  4. 홀리우레탄 수지
(정답률: 49%)
  • 알키드 수지는 프탈산과 글리세린 수지에 지방산, 유지, 천연수지를 넣어 변성시킨 포화 폴리에스테르 수지로써, 이러한 성질 때문에 페인트, 바니시, 래커 등의 도료로 이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알키드 수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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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내약품성, 내마모성이 우수하여 화학공장의 방수층을 겸한 바닥 마무리재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합성구분자 방수
  2. 무기질 침투방수
  3. 아스팔트 방수
  4. 에포시 도막방수
(정답률: 72%)
  • 에포시 도막방수는 내약품성과 내마모성이 뛰어나며, 화학공장의 방수층으로 적합한 바닥 마무리재입니다. 이는 에포시 수지와 경화제를 혼합하여 만든 도막으로, 높은 접착력과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 화학물질 등의 침투를 막아줍니다. 또한 내마모성이 뛰어나므로 바닥의 마모를 예방하고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화학공장의 방수층으로 적합한 바닥 마무리재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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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수성페인트의 원료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안료
  2. 카세인
  3. 아리비아 고무
  4. 건성유
(정답률: 45%)
  • 건성유는 수성페인트의 원료로 사용되지 않는다. 이는 건성유가 수성페인트와 호환되지 않기 때문이다. 수성페인트는 물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건성유와 섞이지 않는다. 따라서 수성페인트의 원료로는 안료, 카세인, 아리비아 고무 등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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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벽돌벽 두께 1.5B, 벽면적 40m2 쌓기에 소요되는 붉은 벽돌의 소요량은? (단, 벽돌벽은 표준형이며 할증률을 고려한다.)(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8850장
  2. 8960장
  3. 9229장
  4. 9408장
(정답률: 58%)
  • 주어진 정보로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벽면적 = 40m2
    벽돌벽 두께 = 1.5B
    할증률 = 1.05

    우선 벽면적을 벽돌의 면적으로 나누어 필요한 벽돌의 개수를 구한다.

    필요한 벽돌의 개수 = 벽면적 / 벽돌의 면적
    = 40 / (0.2 x 0.1 x 1.5)
    = 1333.33

    하지만 할증률을 고려해야 하므로, 필요한 벽돌의 개수에 할증률을 곱해준다.

    실제 필요한 벽돌의 개수 = 필요한 벽돌의 개수 x 할증률
    = 1333.33 x 1.05
    = 1400

    따라서, 필요한 붉은 벽돌의 소요량은 1400장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이와 다른 값들이 주어졌으므로, 이 중에서 정답인 "9229장"의 이유는 알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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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시멘트 저장시 주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멘트는 방습적인 구조로 된 사일로 또는 창고에 종류별로 구분하여 저장한다.
  2. 지상30cm이상 되는 통풍이 잘 되는 마루위에 보관한다.
  3. 포대의 올려쌓기는 13포대 이하로 한다.
  4. 조금이라도 굳은 시멘트는 사용하지 않는다.
(정답률: 70%)
  • "지상30cm이상 되는 통풍이 잘 되는 마루위에 보관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시멘트는 습기와 수분에 노출되면 품질이 저하되므로 건조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해야 한다. 따라서 지상 30cm 이상이 되는 곳은 습기가 많을 수 있으므로 올바른 보관 방법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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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시멘트 모르타르 미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바름층별로 배합비를 달리하는 것이 좋다.
  2. 시멘트와 모래의 배합비는 1:1~1:3정도이다.
  3. 잔모래를 많이 사용할수록 균열발생은 줄어든다.
  4. 부배합(富配合)일수록 균열발생이 많다.
(정답률: 57%)
  • 잔모래를 많이 사용할수록 균열발생은 줄어든다는 설명이 옳지 않다. 잔모래가 많이 들어간 경우에는 시멘트와 모래의 결합력이 약해져 균열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잔모래를 많이 사용할수록 균열발생이 줄어드는 이유는, 잔모래가 시멘트와 모래의 결합력을 강화시켜 균열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잔모래를 적절한 비율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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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석고플라스터 미장재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응결시간이 길고, 건축수축이 크다.
  2. 가열하면 결정수를 방출하므로 온도상승이 억제된 다.
  3. 물에 용해되므로 물과 접촉하는 부위에서 사용은 부적합하다.
  4. 일반적으로 소석고를 주성분으로 한다.
(정답률: 44%)
  • 석고플라스터는 응결시간이 짧고 건축수축이 적은 장점이 있으며, 가열하면 결정수를 방출하여 온도상승을 억제한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응결시간이 길고, 건축수축이 크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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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KS규정에 의하면 1종 점토벽돌의 흡수율은 최대 얼마이하인가?

  1. 10%
  2. 15%
  3. 20%
  4. 23%
(정답률: 43%)
  • KS규정에 따르면 1종 점토벽돌의 흡수율은 최대 10% 이하여야 합니다. 이는 건축물의 내구성과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기준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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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프라이애쉬 시멘트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수밀성이 좋다.
  2. 건조 수축이 적다.
  3. 장기강도가 크다.
  4. 수화열이 높다.
(정답률: 58%)
  • 프라이애쉬 시멘트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수화열이 높다." 이다. 이유는 프라이애쉬 시멘트는 수화열이 낮아서 콘크리트가 빠르게 경화되는 것을 방지하고, 콘크리트의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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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유리의 주성분 중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은?

  1. 석회
  2. 소다
  3. 규산
  4. 붕산
(정답률: 64%)
  • 유리의 주성분은 규산입니다. 이는 유리를 구성하는 주요 원소 중 하나이며, 유리를 형성하는데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석회, 소다, 붕산은 유리 제조에 사용되는 보조 성분이지만, 규산은 유리 제조에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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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건축일반

61. 다음 중 대리석의 줄눈으로 많이 쓰이는 것은?

  1. 맞댄줄눈
  2. 둥근줄눈
  3. 면회줄눈
  4. 오목줄눈
(정답률: 58%)
  • 대리석의 줄눈으로 많이 쓰이는 것은 "맞댄줄눈"입니다. 이는 대리석의 표면이 매끄러워서 다른 줄눈들보다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리석은 건축물이나 조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데, 이때 맞댄줄눈은 정확한 수평과 수직을 유지할 수 있어서 매우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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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계단의 구성에서 보행에 피로가 생길 우려가 있어 도중에 3~4단을 하나의 넓은 단으로 하거나 꺾여 돌아가는 곳에 넚게 만든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계단실
  2. 디딤단
  3. 계단중정
  4. 계단참
(정답률: 76%)
  • 계단참은 계단의 구성에서 보행에 피로가 생길 우려가 있어 도중에 3~4단을 하나의 넓은 단으로 하거나 꺾여 돌아가는 곳에 넚게 만든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계단의 구성과 관련된 용어이기 때문에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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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조적식 구조의 칸막이벽의 두께는 최소 얼마 이상으로 해야 하는가?

  1. 90mm
  2. 120mm
  3. 150mm
  4. 200mm
(정답률: 67%)
  • 조적식 구조의 칸막이벽은 벽체의 두께와 재료의 강도에 따라 안정성이 결정된다. 따라서, 칸막이벽의 두께는 건축법 등 규정에 따라 결정되며, 일반적으로 90mm 이상으로 규정되어 있다. 이는 충분한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함이며, 더 두꺼운 벽체를 사용하면 더욱 안정성이 높아지지만, 비용과 시공의 어려움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조적식 구조의 칸막이벽의 최소 두께는 90mm 이상으로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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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한국 정원(庭園)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자연과의 조화를 강조하였으며 전문가의 역할은 거의 없었다.
  2. 한국 정원은 동양정원에 속하므로 중국이나 일본 정원과 대동소이하다.
  3. 한국 정원은 앞뜰을 중요한 요소로 삼고 후원은 잘 꾸미지 않았다.
  4. 건물 뒤쪽 언덕을 단형정원으로 꾸미게 되는 것이 보통이다.
(정답률: 56%)
  • 한국 정원은 건물 뒤쪽 언덕을 단형정원으로 꾸미는 것이 보통이다. 이는 한국 정원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자연과의 조화를 강조하며 전문가의 역할은 거의 없었다는 것과는 다른 특징이다. 또한 한국 정원은 동양정원에 속하지만 중국이나 일본 정원과는 차이가 있다. 앞뜰을 중요한 요소로 삼지만 후원은 잘 꾸미지 않는다는 것도 한국 정원의 특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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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철근 콘크리트조의 보의 단면2차 모멘트를 크게 하기 위한 방법 중 가장 유리한 것은? (단, 주근량은 같다)

  1. 보의 깊이를 크게 한다.
  2. 보의 폭을 크게 한다.
  3. 고강도 콘크리트를 사용한다.
  4. 늑근의 설치 간격을 줄인다.
(정답률: 37%)
  • 보의 단면2차 모멘트는 보의 깊이와 폭에 비례하기 때문에, 보의 깊이를 크게 함으로써 단면2차 모멘트를 크게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보의 단면이 더 많은 모멘트를 견딜 수 있게 되어 구조물의 안전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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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콘크리트 양생시 주의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1. 일광의 직사나 풍우에 대해 노출면을 보호한다.
  2. 수화작용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습기를 제거하는 것이 좋다.
  3. 일정 온도를 유지하여 경화시키고 급격한 건조를 피한다.
  4. 충격 및 하중을 가하지 않도록 보호한다.
(정답률: 62%)
  • "수화작용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습기를 제거하는 것이 좋다."가 옳지 않은 이유는 콘크리트가 경화되는 과정에서 수화작용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수화작용은 콘크리트 내부의 물과 시멘트가 반응하여 강도를 높이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콘크리트가 경화되는 동안에는 적정한 습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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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중 색이름과 먼셀기호가 잘못 연결된 것은?

  1. 빨강 - R
  2. 주황 - YR
  3. 자주 - PB
  4. 연두 - GY
(정답률: 72%)
  • 정답은 "자주 - PB"이다. 자주는 보통 빨강과 파랑의 혼합으로 이루어진 RGB 색상 모델에서 파란색 계열에 속하므로 먼셀기호는 "PB"가 아닌 "RV"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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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중 건축구조기술사의 협력을 받아 구조의 안전을 확인 하여야 하는 건축물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6층 이상인 건축물
  2. 한쪽 끝은 고정되고 다른 끝은 지지되지 아니한 구조로 된 차양 등이 외벽의 중심선으로부터 3m 이상 돌출된 건축물
  3. 다중이용 건축물
  4. 기둥과 기둥사이의 거리가 20미터 이상인 건축물
(정답률: 45%)
  • 기둥과 기둥사이의 거리가 20미터 이상인 건축물이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기둥과 기둥사이의 거리가 너무 멀어지면 구조적인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건축물의 안전을 확인하기 위해 건축구조기술사의 협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기둥과 기둥사이의 거리가 너무 멀어지면 안전성이 떨어지므로 건축구조기술사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기준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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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철근콘크리트구조에서 철근과 콘크리트의 부착력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콘크리트의 부착력은 철근의 주장에 비례한다.
  2. 철근의 표면상태와 단면모양에 따라 부착력이 좌우된다.
  3. 부착력은 정착길이를 크게 증가함에 따라서 비례 증가되지 않는다.
  4. 압축강도가 큰 콘크리트일수록 부착력은 작아진다.
(정답률: 58%)
  • "압축강도가 큰 콘크리트일수록 부착력은 작아진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압축강도가 큰 콘크리트는 보다 밀도가 높고 강도가 높은 구조물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오히려 철근과 콘크리트의 부착력이 강해진다. 따라서 옳은 설명은 "콘크리트의 부착력은 철근의 주장에 비례한다.", "철근의 표면상태와 단면모양에 따라 부착력이 좌우된다.", "부착력은 정착길이를 크게 증가함에 따라서 비례 증가되지 않는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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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소방시설 중 소화설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연결살수설비
  2. 스프링클러설비
  3. 옥외소화전설비
  4. 소화기구
(정답률: 74%)
  • 연결살수설비는 소화설비가 아니라, 화재 발생 시 화재 지역 주변에 있는 물원과 연결하여 물을 공급받을 수 있는 시설이다. 따라서 소화설비에 해당되지 않는다. 스프링클러설비, 옥외소화전설비, 소화기구는 모두 소화설비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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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근대 건축 작품과 건축가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 킴벨 미술관 - 루이스 칸
  2. 롱샹 교회당 - 르 꼬르뷔제
  3. 시그램 빌딩 - 미스 반데 로에
  4. 뉴욕 구겐하임 미술관 - 그로피우스
(정답률: 43%)
  • 뉴욕 구겐하임 미술관은 그로피우스가 설계한 것이 아니라 프랑크 로이드 라이트가 설계한 것이기 때문에 옳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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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산실주택의 형식 중 일(-)자형 주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모든 방을 남쪽으로 개구부를 만들 수 있다.
  2. 우리나라 농촌 민가에서는 보기 드문 형식이다.
  3. 중남이남지역에서 볼 수 있는 주택이다.
  4. 방앞에 툇마루를 달거나 한칸의 마루를 들이기도 한다.
(정답률: 63%)
  • "우리나라 농촌 민가에서는 보기 드문 형식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일자형 주택은 우리나라 농촌 민가에서도 많이 볼 수 있는 형식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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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목조 부재 중 일반적으로 단면이 가장 큰 것은?

  1. 수목장
  2. 꿸대
  3. 오림목
  4. 체목
(정답률: 38%)
  • 체목은 나무의 중심부에 위치한 가장 굵은 부분으로, 다른 부재들보다 단면이 크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가장 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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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문화 및 집회시설 중 공연장의 개별관람석의 각 출구의 유효너비는 최소 얼마 이상인가? (단, 바닥면적이 330m2 이상인 경우)

  1. 1.2m
  2. 1.5m
  3. 1.8m
  4. 2.1m
(정답률: 57%)
  • 공연장의 개별관람석은 대개 대중이 모여있는 공간보다 더욱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대피 시 출구로의 이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출구의 유효너비가 충분히 확보되어 있어야 하며, 이는 인원수와 출구의 개수에 따라 다르게 결정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출구의 유효너비가 1.5m 이상이어야 대규모 이벤트에서도 대피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문화 및 집회시설 중 공연장의 개별관람석의 각 출구의 유효너비는 최소 1.5m 이상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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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윌리엄 모리스의 모리스 주식회사(Morris & co) 모체가 된 레드 하우스(Red House)를 설계한 사람은?

  1. 요셉 호프만(Josef Hoffman)
  2. 어니스트 김슨(Ernest Gimson)
  3. 마독스 브라운(Madox Brown)
  4. 필립 웨브(Philp webb)
(정답률: 53%)
  • 윌리엄 모리스의 모리스 주식회사(Morris & co) 모체가 된 레드 하우스(Red House)를 설계한 사람은 필립 웨브(Philp webb)입니다. 이유는 필립 웨브가 윌리엄 모리스와 친하게 지내며 함께 작업한 인테리어 디자이너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웨브는 아름다운 디자인과 기능성을 결합한 작품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유명하며, 이는 모리스와의 협업에서도 잘 드러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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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20세기 중반의 실내장식가 모리스 라피더스(Morris Lapi-dus)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지중해 연안에 위치한 일련의 휴양지 호텔장식을 하였다.
  2. 미국의 중류가정의 실내장식을 함으로서 실내장식의 개념을 대중화시키는데 기여하였다.
  3. 현대적인 개념의 구성주의를 주된 모티브로 채택하였다.
  4. 자연에서 모티를 채택하고 매우 독창적인 디자인 양식을 추구하였다.
(정답률: 42%)
  • 자연에서 모티를 채택하고 매우 독창적인 디자인 양식을 추구하였다. - 이유: 모리스 라피더스는 자연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을 하였으며, 그의 작품은 기존의 실내장식과는 다른 독창적인 디자인을 추구하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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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주심포 양식의 건물은?

  1. 창덕국 인정정
  2. 수덕사 대웅전
  3. 봉정사 대웅전
  4. 창덕궁 명정전
(정답률: 49%)
  • 주심포 양식은 중국의 전통 건축 양식 중 하나로, 대형 건축물의 주요 부재인 주춧돌, 십자보, 지붕 등이 대단히 장식적이고 화려하게 꾸며진 양식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수덕사 대웅전"은 주심포 양식으로 건축된 대표적인 건물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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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건축물의 내부에 설치하는 피난계단의 구조에 대한 기중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계단실은 창문ㆍ출입구 기타 개구부를 제외한 당해 건축물의 다른 부분과 내화구조의 벽으로 구획할 것
  2. 계단실에는 예비전원에 의한 조명설비를 할 것
  3. 계단실의 바깥쪽과 접하는 창문 등으로부터 2m 이상의 거리를 두고 설치할 것
  4. 계단실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은 난연재료로 할 것
(정답률: 73%)
  • "계단실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은 난연재료로 할 것"이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오히려 옳은 내용이다. 피난계단은 화재 발생 시 대피를 위한 중요한 시설로, 화재로부터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내화구조와 난연재료로 구성되어야 한다. 따라서 계단실의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도 난연재료로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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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중 문화집회 및 운동시설로서 스프링클러 설비를 전층에 설치하여야 할 경우에 대한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수용인원이 100인 이상인 것
  2. 무대부가 4층 이상의 층에 있는 경우에는 무대부의 면적이 200m2 이상인 것
  3. 무대부가 지하층 무창층에 있는 경우 무대부의 면적이 300m2 이상인 것
  4. 영화상영관의 용도로 쓰이는 층의 바닥면적이 지하층 또는 무창층인 경우 500m2이상인 것
(정답률: 45%)
  • "무대부가 4층 이상의 층에 있는 경우에는 무대부의 면적이 200m2 이상인 것"은 옳은 기준이다. 이유는 4층 이상의 건물에서는 화재 발생 시 대피가 어려우므로 대피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무대부의 면적을 넓게 확보해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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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건축물에 설치하는 급수배수 등의 용도로 쓰이는 배관설비의 설치 및 구조에 관한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배관설비의 오수에 접하는 부분은 방수재료를 사용할 것
  2. 지하실 등 공공하수도로 자연배수를 할 수 없는 곳에는 배수용량에 맞는 강제배수시설을 설치할 것
  3. 우수관과 오수관은 분리하여 배관할 것
  4. 콘크리트구조체에 배관을 매설하거나 배관이 콘크리트구조체를 관통할 경우에는 구조체에 덧관을 미리 매설하는 등 배관의 부식을 방지하고 그 수선 및 교체가 용이하도록 할 것
(정답률: 46%)
  • "지하실 등 공공하수도로 자연배수를 할 수 없는 곳에는 배수용량에 맞는 강제배수시설을 설치할 것"이 옳지 않은 것입니다.

    배관설비의 오수에 접하는 부분은 방수재료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오수가 배관 밖으로 새어나와 건축물 내부로 유입되어 건축물의 파손이나 부패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하실 등 공공하수도로 자연배수를 할 수 없는 곳에는 강제배수시설을 설치해야 하는 이유는, 자연배수가 불가능한 지역에서는 강제적으로 배수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우수관과 오수관을 분리하여 배관하는 이유는, 오수와 우수를 분리하여 처리함으로써 오염된 물을 처리하고 깨끗한 물을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콘크리트구조체에 배관을 매설하거나 배관이 콘크리트구조체를 관통할 경우에는 구조체에 덧관을 미리 매설하는 등 배관의 부식을 방지하고 그 수선 및 교체가 용이하도록 하는 것은, 배관의 부식이나 파손을 방지하고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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