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건축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6-12)

실내건축산업기사
(2011-06-1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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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실내디자인론

1. 공간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직사각형의 명면형을 갖는 공간 형태는 강한 방향성을 갖는다.
  2. 공간은 사용자가 보는 위치에 따라 시각적으로 수없이 변화한다.
  3. 실내의 공간은 건축물의 구조적 요소인 벽, 바닥, 기초, 천장, 가구에 의해 한정된다.
  4. 공간은 적극적인 공간(posit space)과 소극적인 공간(negat spece)으로 나눌 수 있다.
(정답률: 59%)
  • "실내의 공간은 건축물의 구조적 요소인 벽, 바닥, 기초, 천장, 가구에 의해 한정된다."는 옳은 설명이다. 이유는 건축물의 구조적 요소들이 공간을 형성하고, 이를 벗어나는 공간은 실내 공간이 아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벽이 없는 공간은 실내 공간이 아니라 옥외 공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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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실내공간의 기본적 요소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바닥은 인간의 감각 중 촉각적 요소와 관계가 밀접하다.
  2. 바닥은 마감재를 다르게 하여 공간의 영역을 구분할 수 있다.
  3. 천장을 낮추면 친근하고 아늑한 공간이 되고 높이면 확대감을 줄 수 있다.
  4. 상징적 경계를 나타내는 벽체는 시각적인 방해가 되지 않는 높이 1200mm 이하의 낮은 벽체이다.
(정답률: 79%)
  • "상징적 경계를 나타내는 벽체는 시각적인 방해가 되지 않는 높이 1200mm 이하의 낮은 벽체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이는 일반적으로 참이지만, 특정 공간에서는 상징적 경계를 나타내는 벽체가 높이 1200mm 이상일 수도 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절대적인 규칙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결정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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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천창(天窓)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벽면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2. 같은 면적의 측창보다 채광량이 많다.
  3. 차열, 통풍에 불리하고 개방감도 적다.
  4. 시공과 개폐 및 기타 보수관리가 용이하다.
(정답률: 60%)
  • 천창은 벽면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고, 같은 면적의 측창보다 채광량이 많으며, 차열과 통풍에 불리하고 개방감도 적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시공과 개폐 및 기타 보수관리가 용이하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천창은 높은 위치에 설치되기 때문에 시공이 어렵고, 개폐 및 보수관리도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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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자인 요소 중 2차원적 형태가 가지는 물리적 특성이 아닌 것은?

  1. 질감
  2. 명도
  3. 패턴
  4. 부피
(정답률: 89%)
  • 부피는 3차원적인 형태에서 나타나는 물리적 특성이므로 2차원적 형태에서는 적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부피는 디자인 요소 중 2차원적 형태가 가지는 물리적 특성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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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비정형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좌우대칭, 방사대칭으로 주로 표현된다.
  2. 대칭의 구성형식이며, 가장 완전한 균형의 상태이다.
  3. 단순하고 엄숙하며 완고하고 변화가 없는 정적인 것이다.
  4. 물리적으로는 불균형이지만 시각적으로 힘의 정도에 의해 균형을 이룬 것이다.
(정답률: 88%)
  • 물리적으로는 불균형이지만 시각적으로 힘의 정도에 의해 균형을 이룬 것은, 물리적으로는 불균형한 상태이지만 시각적으로는 균형을 이루는 상태를 말한다. 예를 들어, 한쪽에 큰 물건이 있고 다른 쪽에 작은 물건이 있을 때, 물리적으로는 불균형한 상태이지만 시각적으로는 큰 물건이 무거워 보이기 때문에 균형을 이루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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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불완전한 형을 사람들에게 순간적으로 보여줄 때 이를 완전한 형으로 지각하다는 것과 관련된 형태의 지각 심리는?

  1. 근접성
  2. 유사성
  3. 연속성
  4. 폐쇄성
(정답률: 66%)
  • 정답은 "폐쇄성"입니다. 이는 인간의 인지 과정에서 완전하지 않은 형태를 보고도 이를 완전한 형태로 인식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향은 완전한 형태로 인식하려는 욕구가 강하고, 완전한 형태로 인식하는 것이 더 편리하고 안정적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인식 경향은 폐쇄성이라고 불리며, 인간의 인지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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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전시실의 순회형식 중 연속순로 형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연속된 전시실의 한쪽 복도에 의해서 각 실을 배치한 형식이다.
  2. 각 실에 직접 들어갈 수 있으며 필요시에는 자유로이 독립적으로 폐쇄할 수 있다.
  3. 1실을 폐쇄할 경우 전체 동선이 막히게 되므로 비교적 소규모의 전시실에 적합하다.
  4. 중심부에 하나의 큰 홀을 두고 그 주위에 각 전시실을 배치하여 자유로이 출입하는 형식이다.
(정답률: 75%)
  • 연속순로 형식은 각 실에 직접 들어갈 수 있으며 필요시에는 자유로이 독립적으로 폐쇄할 수 있는 형식이다. 하지만 1실을 폐쇄할 경우 전체 동선이 막히게 되므로 비교적 소규모의 전시실에 적합하다. 따라서 이 형식은 전체 동선이 복잡하지 않은 소규모의 전시실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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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점과 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공간에 한 점을 두면 집중효과가 있다.
  2. 점은 기하학적으로 크기는 없고 위치만 존재한다.
  3. 사선은 유연함, 우아함, 부드러움등의 여성적인 느낌을 준다.
  4. 여러 개의 선을 이용하여 움직임, 속도감을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정답률: 81%)
  • 사선이 여성적인 느낌을 준다는 설명은 성별과는 관련이 없는 주관적인 해석이므로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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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실내디자인에 앞서 대상공간에 대해 디자이너가 파악해야 할 외적 작용요소가 아닌 것은?

  1. 공간 사용자의 수
  2. 전기, 냉난방 설비시설
  3. 비상구 등 긴급 피난시설
  4. 기존 건물의 용도 및 법적인 규정
(정답률: 64%)
  • 실내디자인에 앞서 대상공간에 대해 디자이너가 파악해야 할 외적 작용요소 중 "공간 사용자의 수"는 디자인적인 측면보다는 보안, 안전 등의 측면에서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실내디자인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공간 사용자의 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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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실내디자인 작업에서 고려해야 할 조건 중 경제적 조건에 해당하는 것은?

  1. 심미적, 심리적 예술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아름다움이 있어야 한다.
  2. 전체 공간구성이 합리적이고, 각 공간의 기능이 최대로 발휘되어야 한다.
  3. 새로운 가치의 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개성 있는 표현이 이루어져야 한다.
  4. 최소의 자원을 투입하여 공간의 사용자가 최대로 만족 할 수 있는 효과가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한다.
(정답률: 86%)
  • 실내디자인 작업에서 경제적 조건은 최소의 자원을 투입하여 공간의 사용자가 최대로 만족 할 수 있는 효과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디자인 작업에서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과 비용 절감을 고려하여 디자인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디자인 작업에서 경제적인 측면을 고려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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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설명에 알맞은 블라인드(blind)의 종류는?

  1. 롤 블라인드
  2. 로만 블라인드
  3. 버티컬 블라인드
  4. 베네시안 블라인드
(정답률: 85%)
  • 이 그림은 롤 블라인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롤 블라인드는 블라인드를 위아래로 올리고 내리는 것이 아니라, 블라인드를 위로 말아 올리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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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호텔의 중심 기능으로 모든 동선체계의 시작이 되는 공간은?

  1. 린넨실
  2. 연회장
  3. 로비
  4. 객실
(정답률: 92%)
  • 로비는 호텔의 중심 기능으로 모든 동선체계의 시작이 되는 공간입니다. 이는 객실로 가는 길이나 레스토랑, 라운지, 회의실, 연회장 등 호텔 내 다른 시설들로 가는 길의 출발점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로비는 호텔의 대표적인 공간으로, 방문객들이 호텔의 분위기와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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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실내디자인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인간생활의 쾌적성을 추구하는 디자인 활동이다.
  2. 미적, 기능적 공간을 창출하는 디자인 행위이다.
  3. 전체 매스의 구조와 디자인을 완성하는 전문과정이다.
  4. 디자인 요소를 반영하여 인간환경을 구축하는 작업이다.
(정답률: 79%)
  • "전체 매스의 구조와 디자인을 완성하는 전문과정이다."는 실내디자인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이다. 실내디자인은 전체 매스의 구조와 디자인을 완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인간생활의 쾌적성을 추구하며 미적, 기능적 공간을 창출하는 디자인 행위이다. 따라서 "전체 매스의 구조와 디자인을 완성하는 전문과정이다."라는 설명은 부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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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전시공간의 규모 설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전시방법
  2. 전시의 목적
  3. 전시공간 평면형태
  4. 전시자료의 크기와 수량
(정답률: 68%)
  • 전시방법, 전시의 목적, 전시자료의 크기와 수량은 전시공간의 규모 설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가까운 요인이지만, 전시공간 평면형태는 전시공간의 크기와 구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요인이다. 전시공간 평면형태는 전시자료의 배치와 관람자의 이동 경로를 결정하며, 전시공간의 효율성과 편의성을 크게 좌우한다. 따라서 전시공간 평면형태는 전시의 성격과 목적에 맞게 적절하게 설정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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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주거공간을 주 행동에 의해 구분할 경우, 다음 중 사회공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거실
  2. 식당
  3. 서재
  4. 응접실
(정답률: 92%)
  • 서재는 개인적인 공간으로서 사적인 독서나 연구 등을 위해 사용되는 공간이므로, 사회적 상호작용이나 소통을 위한 공간인 사회공간에 속하지 않는다. 따라서 정답은 "서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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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황금비율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1:0.632
  2. 1:1.414
  3. 1:1.618
  4. 1:3.141
(정답률: 93%)
  • 황금비율은 대략 1:1.618로, 이는 자연에서 발견되는 비율로서 아름다움과 균형을 나타내는 비율입니다. 이 비율은 사람의 얼굴 비율, 식물의 성장 패턴, 건축물의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됩니다. 따라서, "1:1.618"이 황금비율로 가장 알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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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바르셀로나 체어를 디자인한 건축가는?

  1. 마르셀 브로이어(Marcel Breuer)
  2. 루이스 설리반(Louis Sullivan)
  3. 미스 반 데어 로에(Miss van dar Rohe)
  4.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Frank Lloyd Wright)
(정답률: 74%)
  • 바르셀로나 체어는 미스 반 데어 로에가 디자인했습니다. 이유는 바르셀로나 체어가 미스 반 데어 로에의 대표작 중 하나이며, 그의 디자인 철학인 "적은 것으로 더 많은 것을 표현하라"는 원칙을 잘 반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바르셀로나 체어는 현대적이면서도 우아한 디자인으로 유명하며, 미스 반 데어 로에의 건축 및 디자인 작품에서도 이러한 특징이 잘 드러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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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평면계획시 고려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동선처리
  2. 조명분포
  3. 가구배치
  4. 출입구의 위치
(정답률: 86%)
  • 조명분포는 평면계획시 고려해야 할 사항 중에서도 건물 내부의 조명을 어떻게 배치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므로, 다른 요소들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동선처리는 건물 내부의 이동 경로를 고려하여 공간을 계획하는 것이고, 가구배치는 건물 내부의 가구나 가구류를 어떻게 배치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출입구의 위치는 건물 외부와 내부를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조명분포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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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실내디자인의 전개과정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프로젝트기획 - 디자인계획 - 기본설계 - 실시설계
  2. 디자인계획 - 프로젝트기획 - 기본설계 - 실시설계
  3. 기본설계 - 프로젝트기획- 실시설계 - 디자인계획
  4. 실시설계 - 기본설계 - 디자인계획 - 프로젝트기획
(정답률: 90%)
  • 실내디자인의 전개과정은 프로젝트기획 - 디자인계획 - 기본설계 - 실시설계 순서로 진행됩니다. 이는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디자인을 계획한 후, 기본설계를 수행하고 최종적으로 실시설계를 진행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순서대로 진행하면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실내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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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디자인 문제 해결 과정이라 할 수 있다.
  2. 디자인의 결과는 디자인 프로세스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므로 반드시 필요하다
  3. 디자인을 수행함에 있어 체계적으로 획일화한 프로세스는 모든 디자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4. 창조적인 사고, 기술적인 해결 능력, 경제 및 인간가치 등의 종합적이고 학제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정답률: 69%)
  • "디자인을 수행함에 있어 체계적으로 획일화한 프로세스는 모든 디자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디자인 문제는 각각의 상황과 요구사항에 따라 다양하게 발생하며, 디자인 프로세스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련의 가이드라인일 뿐입니다. 따라서 디자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창조적인 사고, 기술적인 해결 능력, 경제 및 인간가치 등의 종합적이고 학제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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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인간공학

21. 인간-기계 시스템을 인간에 의한 제어의 정도에 따라 수동시스템, 기계화 시스템, 자동화 시스템으로 분류할 때, 다음 중 자동화 시스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계는 동력원을 제공한다
  2. 인간은 감시, 정비유지 등을 담당한다.
  3. 표시장치로부터 정보를 얻어 인간이 조종장치를 통해 기계를 통제한다.
  4. 기계는 감지, 정보처리, 의사결정 등을 프로그램에 의해 수행한다.
(정답률: 51%)
  • "표시장치로부터 정보를 얻어 인간이 조종장치를 통해 기계를 통제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자동화 시스템에서는 인간이 표시장치를 통해 정보를 입력하고, 기계가 감지, 정보처리, 의사결정 등을 프로그램에 의해 자동으로 수행합니다. 인간은 감시, 정비유지 등을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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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중작업, 경작업, 정밀한 작업 등을 서서 하는 작업대의 높이를 설계하는데 있어 그 기준이 되는 신체의 부위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손목
  2. 팔꿈치
  3. 배꼽
  4. 어깨
(정답률: 74%)
  • 팔꿈치는 인체에서 팔과 상체를 이어주는 중요한 부위이며, 서서 작업할 때 팔꿈치를 기준으로 작업대의 높이를 조절하면 팔과 손목의 부담을 줄일 수 있어서 작업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작업, 경작업, 정밀한 작업 등을 서서 하는 작업대의 높이를 설계하는데 있어서 팔꿈치가 가장 적절한 기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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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인간과 기계의 능력을 비교하였을 때 다음 중 기계가 인간보다 우수한 기능은?

  1. 과업 수행에 대한 융통성
  2. 새로운 방법의 창조 능력
  3. 장시간 지속된 연속가동성
  4. 예기치못한 사건에 대한 감지 능력
(정답률: 82%)
  • 기계는 인간과 달리 장시간 지속된 연속가동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인간은 일정 시간 이상 작업을 계속하면 피로감이 쌓이고 오류를 범할 가능성이 높아지지만, 기계는 일정한 조건을 만족하면 계속해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계가 인간보다 더욱 안정적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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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조명 방법은?

  1. 직접조명
  2. 간접조명
  3. 보상조명
  4. 전반조명
(정답률: 73%)
  • 이 조명 방법은 빛을 직접적으로 조명 대상에 비추는 방법으로, 조명 대상에 직접적인 빛을 제공하여 명암감을 강조하고 선명한 느낌을 주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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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음향과 능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소음은 장시간 노출되어도 순응되지 않는다.
  2. 낮은 진동수의 소음이 높은 진동수의 소음보다 더 시끄럽다.
  3. 최소한의 소음이라도 근육의 긴장이 증진되어 에너지를 허비하게 된다.
  4. 시각의 원근조정, 원근감, 암순응, 거리 판정 등에서 소음의 영향은 크게 미치지 않는다.
(정답률: 42%)
  • "시각의 원근조정, 원근감, 암순응, 거리 판정 등에서 소음의 영향은 크게 미치지 않는다."는 이유는 소음이 음향이기 때문입니다. 시각적인 원근조정, 원근감, 암순응, 거리 판정 등은 시각적인 정보를 이용하기 때문에 음향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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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한국인 인체치수조사 사업에 있어 무릎높이의 측정방법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58%)
  • ""가 옳은 측정방법이다. 이유는 무릎뒤쪽에 있는 벽면에 등을 붙이고 무릎을 90도로 굽혀 측정하는 방법으로, 다리 길이의 차이나 발크기 등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방법들은 다리 길이나 발크기 등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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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근육운동의 시작시 서서히 증가한 산소소비량은 운동이 종료된 후에도 일정 기간 산소를 더 필요하게 되는데 이를 무엇이라 하는가?

  1. 기초대사
  2. 산소부채
  3. 산소지속성량
  4. 최대산소소비능력
(정답률: 52%)
  • 근육운동을 하면 근육 내부의 에너지원인 ATP가 소모되고 대신 산소가 필요해집니다. 이때 산소를 공급하는 심폐기능이 증가하여 산소소비량이 증가합니다. 그러나 운동이 종료된 후에도 근육 내부의 대사활동이 지속되기 때문에 일정 기간 동안은 산소를 더 필요로 합니다. 이때 필요한 산소량을 산소부채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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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외부의 자극이 사라진 뒤에도 감각 경험이 지속되어 얼마동안 상이 남아 있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잔상
  2. 환상
  3. 상상
  4. 추상
(정답률: 90%)
  • 정답: 잔상

    설명: 외부 자극이 사라진 뒤에도 감각 경험이 지속되어 얼마동안 상이 남아 있는 현상을 잔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뇌에서 자극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데, 자극이 사라진 후에도 뇌에서 일정 시간 동안 자극을 유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잔상은 시각, 청각, 후각 등 다양한 감각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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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구성요소 배치의 원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중요도의 원칙
  2. 기능성의 원칙
  3. 사용빈도의 원칙
  4. 작업강도의 원칙
(정답률: 77%)
  • 작업강도의 원칙은 구성요소를 배치할 때, 작업의 강도와 관련된 요소를 중심으로 배치하는 원칙이다. 이는 작업자가 작업을 수행할 때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구성요소를 배치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모두 구성요소 배치의 원칙에 해당하지만, 작업강도의 원칙은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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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신체와 환경 사이의 열교환이 이루어지는 과정과 관련이 가장 적은 것은?

  1. 기압
  2. 전도
  3. 증발
  4. 대류
(정답률: 47%)
  • 기압은 신체와 환경 사이의 열교환이 이루어지는 과정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기압은 대기의 압력을 나타내는 것으로, 열교환이 이루어지는 과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기압"입니다.

    - 전도: 열이 고체나 액체를 통해 전달되는 과정으로, 신체와 환경 사이에서 열교환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 증발: 액체에서 기체로 상태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으로, 신체에서 땀이 증발하면서 열이 방출될 수 있습니다.
    - 대류: 공기나 물 등이 열을 전달하면서 움직이는 현상으로, 신체와 환경 사이에서 열교환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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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지역의 명칭에서 유래한 색 이름이 아닌 것은?

  1. 나일 블루
  2. 코발트 블루
  3. 하바나
  4. 프러시안 블루
(정답률: 66%)
  • 정답은 "하바나"입니다. "나일 블루"는 나일 강의 색깔에서 유래하였고, "프러시안 블루"는 프러시아 지역에서 유래하였습니다. 반면에 "코발트 블루"는 코발트라는 원소에서 유래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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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색채의 온도감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빨강, 노랑, 주황은 난색이다.
  2. 청록, 파랑, 남색은 한색이다
  3. 연두, 보라는 중성색이다.
  4. 무채색에서 저명도색은 차가운 느낌을 준다.
(정답률: 67%)
  • "무채색에서 저명도색은 차가운 느낌을 준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 아니다. 이유는 저명도색은 색상의 진하기가 낮아서 무채색과 비슷한 톤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차가운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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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색채조절(Color conditioning)에 관한 설명 중 가장 부적합한 것은?

  1. 미국의 기업체에서 먼저 개발했고 기능배색이라고도 한다.
  2. 환경색이나 안전색 등으로 나누어 활용한다.
  3. 색채가 지닌 기능과 효과를 최대로 살리는 것이다.
  4. 기업체 이외의 공공건물이나 장소에는 부적당하다.
(정답률: 86%)
  • "기업체 이외의 공공건물이나 장소에는 부적당하다."는 색채조절에 관한 설명 중 가장 부적합한 것이다. 이유는 기업체 이외의 공공건물이나 장소에서도 색채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적절한 색채를 선택하여 활용함으로써 공간의 분위기나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색채조절은 기업체 뿐만 아니라 모든 공간에서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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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오스트발트(Ostwald)의 조화론 중 등흑계열 조화에 해당되는 것은?

  1. pa - pg - pn
  2. pa - ia - ca
  3. ca - ga - ge
  4. gc - lg - pl
(정답률: 63%)
  • 등흑계열 조화는 "pa - ia - ca"에 해당된다. 이는 불용성인 pa(팔미트산), 중성인 ia(이소아밀산), 친수성인 ca(카르복실산)이 순서대로 결합하여 이루어진 조화이다. 이 조화는 물과 잘 혼합되며, 일반적으로 유기화학에서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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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조화배색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대비조화는 다이나믹한 느낌을 준다.
  2. 동일 유사조화는 강렬한 느낌을 준다.
  3. 차이가 애매한 색끼리의 배색에서는 그 사이에 가는 띠를 넣어서 애매함을 해소할 수 있다.
  4. 보색배색은 대비조화를 가져온다.
(정답률: 82%)
  • "동일 유사조화는 강렬한 느낌을 준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동일 유사조화는 비슷한 색상끼리 조화를 이루는 것으로, 조화감이 부드럽고 안정적인 느낌을 줍니다. 강렬한 느낌을 주는 것은 대비조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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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눈의 구조 중 카메라의 조리개와 같은 작용을 하는 것은?

  1. 홍채
  2. 수정채
  3. 망막
  4. 공막
(정답률: 58%)
  • 홍채는 눈의 중심에 위치하며, 눈의 조리개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빛의 양을 조절하여 눈에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하고, 눈의 초점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홍채가 카메라의 조리개와 같은 작용을 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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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소방차에 빨간색을 사용하는 원리가 아닌 것은?

  1. 연상
  2. 주목성
  3. 대비
  4. 상징성
(정답률: 75%)
  • 소방차에 빨간색을 사용하는 원리는 연상, 주목성, 상징성입니다. 그러나 대비는 소방차에 빨간색을 사용하는 원리가 아닙니다. 대비란 서로 다른 두 가지 요소를 비교하여 강조하는 것을 말합니다. 소방차에 빨간색을 사용하는 이유는 위의 세 가지 원리와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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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보색 상호간의 혼합 결과는?

  1. 무채색
  2. 유채색
  3. 인근색
  4. 유사색
(정답률: 65%)
  • 보색은 서로 대조되는 색상으로, 예를 들어 빨강과 초록, 파랑과 주황 등이 있다. 이 두 색을 혼합하면 색상이 상쇄되어 무채색인 회색이나 갈색 등이 만들어진다. 따라서 보색 상호간의 혼합 결과는 "무채색"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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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일반적인 색채조절의 용도별 배색에 관한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천장 : 빛의 발산을 이용하여 반사율이 가장 낮은 색을 이용한다
  2. 벽 : 빛의 발산을 이용하는 것이 좋으나 천장보다 명도가 낮은 것이 좋다.
  3. 바닥 : 아주 밝게 하면 심리적 불안감이 생길 수 있다.
  4. 걸레받이 : 방의 형태와 바닥면적의 스케일감을 명료하게 하는 것으로 어두운 색채가 선택된다.
(정답률: 71%)
  • "천장 : 빛의 발산을 이용하여 반사율이 가장 낮은 색을 이용한다"가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천장은 빛을 많이 받는 곳이기 때문에, 반사율이 높은 색을 사용하면 방이 더 밝아지고 불편해질 수 있다. 따라서 반사율이 낮은 색을 사용하여 적당한 밝기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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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베졸드 효과와 관련이 있는 것은?

  1. 색의 대비
  2. 동화현상
  3. 연상과 상징
  4. 계시대비
(정답률: 66%)
  • 베졸드 효과는 인접한 색상들이 서로 영향을 주어 인식되는 색상의 밝기나 채도가 변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 때, 동화현상은 인접한 색상들이 서로 영향을 주어 인식되는 색상의 경계가 흐려지는 현상을 말한다. 따라서, 베졸드 효과와 관련이 있는 것은 "동화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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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건축재료

41. 목재의 강도에 관한 설명 중에서 옳지 않은 것은?

  1. 함수율이 높을수록 강도가 크다.
  2. 심재가 변재보다 강도가 크다.
  3. 옹이가 많은 것은 강도가 작다.
  4. 추재는 일반적으로 춘재보다 강도가 크다.
(정답률: 72%)
  • "옹이가 많은 것은 강도가 작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옹이가 많은 나무는 강도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이유는 옹이가 많을수록 나무의 단면적이 커지기 때문에 내부의 응력이 분산되어 강도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함수율이 높을수록 강도가 크다."는 함수율이 높을수록 나무의 단면적 대비 단면적 내부의 실질적인 섬유의 비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강도가 높아진다.

    "심재가 변재보다 강도가 크다."는 심재는 나무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어서 내부의 응력이 크기 때문에 강도가 높아진다.

    "추재는 일반적으로 춘재보다 강도가 크다."는 추재는 나무의 성장 방향과 수직으로 자라기 때문에 내부의 응력이 분산되지 않고 집중되어 강도가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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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강의 기계적 가공법 중 회전하는 롤러에 가열상태의 강을 끼워 성형해 가는 방법은?

  1. 압출
  2. 압연
  3. 사출
  4. 단조
(정답률: 75%)
  • 회전하는 롤러에 가열된 강을 끼워 성형하는 방법은 압연이다. 압연은 강철과 같은 금속재료를 원하는 형태로 만들기 위해 롤러나 프레스를 사용하여 강을 압축하고 성형하는 공정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압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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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점토의 종류별 특성과 용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토는 백색으로 가소성이 부족하여 도자기 원료로 쓰인다.
  2. 석기점토는 유색의 견고치밀한 구조로 내화도가 높으며 유색도기의 원료로 쓰인다.
  3. 석회질 점토는 용해되기가 어려우며 경질도기의 원료로 쓰인다.
  4. 내화점토는 회백색 또는 담색이며 내화벽돌, 유약원료로 쓰인다.
(정답률: 47%)
  • 석회질 점토는 경질도기의 원료로 쓰이는 것이 아니라 경도가 낮은 점토로서 석회질이 함유된 것이다. 따라서 "석회질 점토는 용해되기가 어려우며 경질도기의 원료로 쓰인다."가 옳지 않다.

    석회질 점토는 주로 카민, 화장품, 제지 등의 산업에서 사용되며, 농업에서는 토양개량제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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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알칼리 화합물과 폴리할로겐 탄화수소의 반응에 의하여 얻어지는 고무상의 고분재로서 줄눈재, 또는 구멍을 메우는 용도로 사용되는 것은?

  1. 카세인
  2. 치오콜
  3. 아스팔트 프라이머
  4. 탄성실런트
(정답률: 59%)
  • 알칼리 화합물과 폴리할로겐 탄화수소의 반응에 의해 생기는 치오콜은 고무상의 고분재로서 줄눈재나 구멍을 메우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치오콜과는 다른 용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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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방수공사에 사용되는 아스팔트의 양부(良否)판정과 가장 거리가 먼 항목은?

  1. 침입도
  2. 연화점
  3. 마모도
  4. 감온비
(정답률: 57%)
  • 아스팔트의 방수성능을 평가하는 요소로는 침입도, 연화점, 마모도, 감온비 등이 있다. 이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항목은 "감온비"이다. 감온비는 아스팔트가 열에 대한 저항력을 나타내는 지표로, 방수성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반면, 마모도는 아스팔트의 내구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방수성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방수공사에 사용되는 아스팔트의 양부판정에서는 마모도가 중요한 평가 요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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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풍화되기 쉬우므로 실외용으로 적합하지 않으나, 석질이 치밀하고 견고할 뿐만아니라 연마하면 아름다운 광택을 내므로 실내장식용으로 적합한 석재는?

  1. 대리석
  2. 사문암
  3. 안산암
  4. 점판암
(정답률: 84%)
  • 대리석은 석질이 치밀하고 견고하며, 연마하면 아름다운 광택을 내기 때문에 실내장식용으로 적합합니다. 하지만 풍화되기 쉬우므로 실외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대리석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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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두꺼운 아스팔트 루핑을 4각형 또는 6각형 등으로 절단하여 경사지붕재로 사용하는 역청제품의 명칭은?

  1. 아스팔트 싱글
  2. 망상 루핑
  3. 아스팔트 시트
  4. 석면 아스팔트 펠트
(정답률: 60%)
  • 아스팔트 싱글은 두꺼운 아스팔트 시트를 4각형 또는 6각형 등으로 절단하여 만든 경사지붕재로, 다른 보기들은 아스팔트 싱글과는 다른 종류의 아스팔트 제품이다. 망상 루핑은 천연석의 표면을 균일하게 깎아서 만든 지붕재이며, 아스팔트 시트는 아스팔트와 적재섬유를 혼합하여 만든 시트형 지붕재이다. 석면 아스팔트 펠트는 석면섬유와 아스팔트를 혼합하여 만든 지붕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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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강(鋼)에 함유된 탄소성분이 강에 미치는 영향이 아닌 것은?

  1. 강도
  2. 신율
  3. 내산성
  4. 경도
(정답률: 52%)
  • 강도, 신율, 경도는 모두 강의 물리적 특성을 결정하는 요소로, 강에 함유된 탄소성분이 강도, 신율, 경도에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내산성은 강의 화학적 특성을 결정하는 요소로, 강에 함유된 탄소성분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따라서 내산성은 강의 물리적 특성과는 다른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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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볼트 중 표면마감 상태가 제일 좋은 것은?

  1. 중볼트
  2. 상볼트
  3. 주거볼트
  4. 흑볼트
(정답률: 66%)
  • 상볼트는 표면마감이 가장 깔끔하고 부드러워서 외관상 가장 아름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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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유리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일반 창유리의 비중은 2.5 정도이다.
  2. 판유리의 용도상 가장 중요한 강도는 휨강도이다.
  3.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창유리는 붕규산유리이다.
  4. 유리는 일반적으로 취성파괴 재료이다.
(정답률: 68%)
  •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창유리는 붕규산유리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창유리는 실리콘산칼슘유리이다. 붕규산유리는 열에 강하고 내화성이 높아서 화학실험실이나 고온 환경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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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목재의 결점이 아닌 것은?

  1. 가연성이다.
  2. 진동 감속성이 작다.
  3. 함수율에 따라 변형이 크다.
  4. 내구성이 약하다.
(정답률: 50%)
  • 정답: 가연성이다.

    설명: 목재의 가연성은 불에 잘 타는 성질을 의미하며, 결점으로 분류됩니다. 하지만 진동 감속성이 작다는 것은 목재가 진동을 흡수하지 못하고 전달하는 성질이 약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결점으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함수율에 따라 변형이 크다는 것은 목재가 습기나 온도 등의 환경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변형이 크게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내구성이 약하다는 것은 목재가 오랜 시간 동안 사용되면서 부식이나 파손 등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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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표에서 설명하고 있는 내용은?

  1. 수화
  2. 연화
  3. 경화
  4. 풍화
(정답률: 82%)
  • 이 표는 물질의 상태 변화를 나타내고 있으며, "경화"는 고체 상태로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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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수성페인트의 특성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건조가 빠른 편이다.
  2. 내알칼리성이 우수하다.
  3. 광택이 우수하다.
  4. 독성 및 화재발생 위험이 없다.
(정답률: 55%)
  • 광택이 우수하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수성페인트는 물을 기반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유성페인트보다는 광택이 떨어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는 수성페인트가 물에 녹아있는 상태에서 바로 사용되기 때문에 표면에 물방울이 생기고 광택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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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석재의 장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내화성이며 압축강도가 크다.
  2. 비중이 작으며 가공성이 좋다.
  3. 종류가 다양하고 색조와 광택이 있어 외관이 장중하고 미려하다.
  4. 내구성ㆍ내수성ㆍ내화학성이 풍부하다.
(정답률: 76%)
  • 석재의 장점 중 비중이 작으며 가공성이 좋다는 것은 재료가 가볍고 가공하기 쉽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는 석재의 강도와 내구성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는 석재의 장점이 아니라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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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염화비닐과 적산비닐을 주원료로 하여 석면, 펄프 등을 충전제로 하고 안료를 혼합하여 롤러로 성형 가공한 것으로 폭 90cm, 두께 2.5mm이하의 두루마리형으로 되어 있는 것은?

  1. 염화비닐 타일
  2. 아스팔트 타일
  3. 폴리스티렌 타일
  4. 비닐 시트
(정답률: 57%)
  • 주어진 설명에서는 염화비닐과 적산비닐을 주원료로 하여 석면, 펄프 등을 충전제로 하고 안료를 혼합하여 롤러로 성형 가공한 것으로, 폭과 두께가 주어져 있다. 이러한 제품은 두루마리형으로 되어 있으며, 이러한 특징들은 비닐 시트와 일치한다. 따라서 정답은 "비닐 시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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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점토제품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도기는 유약을 사용하지 않는다.
  2. 석기의 흡수율은 10%이내 이다.
  3. 자기는 타일, 위생도기 등에 사용된다.
  4. 토기는 불투명하며, 흡수성이 크다.
(정답률: 48%)
  • "도기는 유약을 사용하지 않는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도기는 유약을 사용하여 표면을 꾸미는 경우가 많다. 이유는 도기의 표면이 거칠기 때문에 유약을 사용하여 부드러운 표면을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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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공기중의 탄산가스와 화학반응을 일으켜 경화하는 미장재료는?

  1. 경석고 플라스터
  2. 시멘트 모르타르
  3. 돌로마이트 플라스터
  4. 혼합석고 플라스터
(정답률: 58%)
  • 정답은 "돌로마이트 플라스터"입니다. 이는 공기중의 탄산가스와 반응하여 칼슘카보네이트를 형성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성질 때문에 돌로마이트 플라스터는 경화되면서 강도가 높아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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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합성수지 중 열가소성수지가 아닌 것은?

  1. 염화비닐수지
  2. 아크릴 수지
  3. 폴리에틸렌수지
  4. 페놀수지
(정답률: 49%)
  • 페놀수지는 열에 강하고 내화학성이 뛰어나지만, 열가소성수지는 열에 약하고 쉽게 변형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열가소성수지가 아닌 것은 열에 강한 페놀수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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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목재의 함수율에서 섬유포화점은 얼마 정도의 함수율을 기준으로 하는가?

  1. 10%
  2. 15%
  3. 30%
  4. 100%
(정답률: 78%)
  • 섬유포화점은 목재의 함수율이 30% 이상일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이때 목재가 물을 흡수하여 팽창하게 되어 섬유 구조가 파괴되고 강도가 크게 감소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섬유포화점은 목재의 함수율이 30% 이상일 때 발생하므로, 섬유포화점을 기준으로 하기 위해서는 목재의 함수율이 30% 이하인 경우를 선택할 수 없다. 따라서 정답은 "3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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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유리가 화재시 파손되는 원인과 관계가 적은 것은?

  1. 열팽창 계수가 크기 때문이다.
  2. 급가열시 부분적 면내(面內)온도차가 커지기 때문이다.
  3. 용융온도가 낮아 녹기 때문이다.
  4. 열전도율이 작기 때문이다.
(정답률: 57%)
  • 유리가 화재시 파손되는 원인은 급격한 열팽창으로 인한 것입니다. 따라서 열팽창 계수가 큰 것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급격한 가열로 인해 부분적 면내온도차가 커지는 것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리가 화재시 파손되는 가장 큰 원인은 유리의 용융온도가 낮아 녹기 때문입니다. 유리는 고온에서도 녹지 않기 때문에 화재시에는 다른 재료들과 달리 녹는 것이 아니라 파손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용융온도가 낮은 유리는 화재시 파손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열전도율이 작은 것은 유리의 열전도성과는 관련이 있지만, 화재시 파손되는 원인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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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건축일반

61. 철골구조의 분류에서 나머지 셋과 다른 분류형식에 속하는 것은?

  1. 라멘구조
  2. 강관구조
  3. 아치구조
  4. 스페이스프레임구조
(정답률: 47%)
  • 강관구조는 철골구조 중에서도 강관을 이용하여 구성된 구조물을 말합니다. 나머지 셋은 각각 라멘, 아치, 스페이스프레임 구조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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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한국의 전통사찰에서 본당의 내부공간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마루
  2. 기단
  3. 천장
  4. 개구부
(정답률: 54%)
  • 기단은 본당의 내부공간 구성요소가 아니라, 주로 사찰의 입구에 위치하여 참배자들이 발을 씻고 정화하는 곳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기단"입니다. 마루는 본당 내부의 바닥, 천장은 본당 내부의 위쪽을 덮는 것, 개구부는 문과 창문 등의 개방 부분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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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방염대상물품의 방염성능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버너의 불꽃을 제거한 때부터 불꽃을 올리며 연소하는 상태가 그칠 때까지 시간은 20초 이내
  2. 버너의 불꽃을 제거한 때부터 불꽃을 올리지 아니하고 연소하는 상태가 그칠 때까지 시간은 20초 이내
  3. 탄화한 면적은 50m2이내, 탄화한 길이는 20㎝ 이내
  4. 불꽃에 의하여 완전히 녹을 때까지 불꽃의 접촉횟수는 3회 이상
(정답률: 76%)
  • 정답은 "불꽃에 의하여 완전히 녹을 때까지 불꽃의 접촉횟수는 3회 이상"입니다.

    "버너의 불꽃을 제거한 때부터 불꽃을 올리지 아니하고 연소하는 상태가 그칠 때까지 시간은 20초 이내"는 방염대상물품의 연소가 빠르게 진행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탄화한 면적은 50m2이내, 탄화한 길이는 20㎝ 이내"는 방염대상물품의 연소가 일정 범위 내에서 제한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불꽃에 의하여 완전히 녹을 때까지 불꽃의 접촉횟수는 3회 이상"은 방염대상물품의 연소가 불꽃에 의해 지속적으로 유지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는 방염성능기준으로는 옳지 않은 기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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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의 소방시설 중 소화설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옥내소화전설비
  2. 스크링클러설비
  3. 옥외소화전설비
  4. 연결송수관설비
(정답률: 81%)
  • 연결송수관설비는 소화설비가 아닌, 소방수도망을 구성하는 시설로서 화재 발생 시 소방차에서 물을 공급받아 소방용수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소화설비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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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건축물에 설치하는 지하층의 구조 및 설비에서 직통계단외에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비상탈출구 및 환기통을 설치하여야 하는 경우의 거실 최소 바닥면적 기준은? (단, 직통계단이 2개소 이상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1. 50m2
  2. 80m2
  3. 100m2
  4. 120m2
(정답률: 43%)
  • 건축법 시행규칙 제27조에 따르면, 지하층에 비상탈출구 및 환기통을 설치해야 하는 경우, 거실의 최소 바닥면적은 50m2 이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50m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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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지하층에 설치하는 비상탈출구의 유효너비 및 유효높이는 각각 최소 얼마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1. 0.5m, 0.5m
  2. 0.5m, 0.75m
  3. 0.75m, 0.75m
  4. 0.75m, 1.5m
(정답률: 76%)
  • 비상탈출구는 인명구조를 위한 중요한 시설로서, 화재 등의 비상상황에서 대량의 인원이 빠르게 대피할 수 있도록 설치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비상탈출구의 유효너비와 유효높이는 인원의 대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유효너비는 비상탈출구를 통과할 수 있는 최소한의 너비를 의미합니다. 인원이 대피할 때는 서로 밀착하여 이동하게 되므로, 유효너비가 충분하지 않으면 인원이 막히거나 밀려 다치거나 사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하층에 설치하는 비상탈출구의 유효너비는 최소 0.75m 이상이어야 합니다.

    유효높이는 비상탈출구를 통과할 수 있는 최소한의 높이를 의미합니다. 인원이 대피할 때는 머리를 숙이거나 구부리는 경우가 많으므로, 유효높이가 충분하지 않으면 인원이 다치거나 사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하층에 설치하는 비상탈출구의 유효높이는 최소 1.5m 이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0.75m, 1.5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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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목구조에서 기둥과 보 접합부의 절점과 강성을 높이기 위하여 빗대는 부재는?

  1. ㅅ자보
  2. 토대
  3. 버팀대
  4. 달대
(정답률: 55%)
  • 목구조에서 기둥과 보가 만나는 부분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이 부분에서 발생하는 하중을 분산시키기 위해 버팀대가 사용됩니다. 버팀대는 기둥과 보를 연결하여 강성을 높이고, 접합부의 절점을 보호하여 구조물의 안정성을 높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버팀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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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한식 기와잇기에서 추녀마로 처마 끝은 암키와장을 삼각형으로 다듬어 모서리에 대고 수키와는 그냥 덮는데 이 삼각형의 기와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머거불
  2. 보습장
  3. 용마루
  4. 착고
(정답률: 47%)
  • 한식 기와잇기에서 추녀마로 처마 끝을 다듬을 때, 암키와장을 삼각형으로 다듬어 모서리에 대고 수키와는 그냥 덮는데 이 삼각형의 기와를 "보습장"이라고 합니다. 이는 처마 끝 부분에서 물이 스며들지 않도록 보습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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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중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에서 규정한 방화구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철망 모르타르로서 그 바름두께가 2.5cm 인것
  2. 석고판위에 시멘트모르타르를 바를 것으로서 그 두께의 합계가 3cm인 것
  3. 시멘트모르타르위에 타일을 붙인 것으로서 그 두께의 합계가 2cm 인 것
  4. 심벽에 흙으로 맞벽치기 한 것
(정답률: 60%)
  • 시멘트모르타르위에 타일을 붙인 것으로서 그 두께의 합계가 2cm 인 것은 방화구조에 해당하지 않는다. 이는 충분한 내화성능을 갖추지 못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방화구조물의 벽체는 내화성능이 높은 재료로 구성되어야 하며, 시멘트모르타르와 타일의 두께가 2cm인 경우 충분한 내화성능을 갖추지 못하므로 방화구조에 부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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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벽돌볍 아치(arch)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반원아치는 자연스러우며, 우아한 느낌의 의장효과가 있다.
  2. 상부에서는 오는 직압력이 축선을 따라 좌우로 나뉘어 밑으로 직압력만으로 전달되게 한 것이다.
  3. 조적조 개구부는 기준상의 폭이 되지 않으면 아치를 틀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4. 부재의 하부에는 인장력이 생기지 않게 한 것이다.
(정답률: 49%)
  • "조적조 개구부는 기준상의 폭이 되지 않으면 아치를 틀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이는 오히려 반대로, 조적조 개구부가 기준상의 폭보다 좁으면 아치가 틀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아치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원칙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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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초등학교에 계단을 설치하는 경우 계단참의 너비는 최소 얼마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1. 120cm
  2. 150cm
  3. 160cm
  4. 170cm
(정답률: 67%)
  • 초등학생들은 아직 발달이 덜 된 어린이들이기 때문에, 계단참의 너비가 좁으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등학교에 설치하는 계단참의 너비는 최소한 150cm 이상으로 해야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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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한국의 전통건축에서 주두의 일반적인 기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구조의 불안정을 교정
  2. 조형미의 교정
  3. 시각적인 불안을 교정
  4. 권위성을 강조
(정답률: 59%)
  • 주두는 한국 전통 건축에서 건물의 구조적인 불안정을 교정하거나 조형미를 교정하거나 시각적인 불안을 교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주두의 가장 거리가 먼 기능은 권위성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주두는 건물의 중심축에 위치하여 건물의 권위성과 중요성을 강조하며, 건축물의 입구나 중요한 공간에 위치하여 방문객들에게 경의를 표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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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PS강재가 갖추어야 하는 조건 중 옳지 않은 것은?

  1. 콘크리트와의 부착력이 좋아야 한다.
  2. 릴렉세이션이 적어야 한다.
  3. 표면경도가 높고 녹이나 부식이 없어야 한다.
  4. 신축성이 높아야 한다.
(정답률: 49%)
  • 신축성이 높아야 하는 조건은 옳은 것이다. 이는 PS강재가 외부의 힘에 의해 변형되었을 때, 일시적으로 변형된 형태를 유지하면서 원래의 형태로 복구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이는 구조물의 안전성과 내구성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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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목조건물의 경우 그 구조를 방화구조로 하거나 불연재료로 하여야 하는 연면적 기준은?

  1. 연면적 200m2이상
  2. 연면적 500m2이상
  3. 연면적 1000m2이상
  4. 연면적 1500m2이상
(정답률: 42%)
  • 목조건물은 불이 잘 붙고 빠르게 번지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대규모 화재 발생 시 인명과 재산 피해가 크기 때문에 방화구조나 불연재료를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연면적이 클수록 더 많은 인원과 재산이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연면적 1000m2 이상일 경우 방화구조나 불연재료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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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한국의 전통건축에서 단청의 기능과 목적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시각의 착시현상 교정
  2. 건물의 부식방지
  3. 건물의 권위성 및 장엄성
  4. 건물의 기능 및 성격표시
(정답률: 40%)
  • 단청은 건물의 외부를 장식하는 기법 중 하나로, 건물의 기능과 성격을 표시하거나 권위성과 장엄성을 더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시각의 착시현상 교정은 건물의 기능과 목적과는 거리가 먼 기능입니다. 시각의 착시현상 교정은 건축물 내부에서 발생하는 시각적 오류를 보정하여 건물 내부의 시각적 안정성을 높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시각의 착시현상 교정은 건물의 기능과 성격을 나타내는 단청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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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그림과 같은 평면을 가진 지붕의 명칭은?(문제 복원 오류고 그림 파일이 없습니다. 정답은 2번 입니다.)

  1. 박공지붕
  2. 합각지붕
  3. 모임지붕
  4. 반박공지붕
(정답률: 83%)
  • 그림과 같은 지붕은 두 개 이상의 경사면이 합쳐져 있는 형태이며, 이러한 형태를 합각지붕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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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고대 그리스 건축양식의 특성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가구식 구조체계를 주로 사용하였다.
  2. 오더의 종류는 도리아식, 이오니아식, 코린트식 등이 있었다.
  3. 이집트 건축양식에 큰 영향을 주어 대규모 신전건축이 만들어졌다.
  4. 건축물의 내부공간보다는 외부공간에 중점을 두고 만들었다.
(정답률: 60%)
  • "이집트 건축양식에 큰 영향을 주어 대규모 신전건축이 만들어졌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고대 그리스 건축양식은 이집트 건축양식에 큰 영향을 받았지만, 이를 대규모 신전건축으로 만들어낸 것은 로마 시대 이후의 일입니다. 고대 그리스 신전은 일반적으로 작고 간결한 형태를 가졌으며, 내부공간과 외부공간 모두에 중점을 두고 만들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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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서양 건축에서 석재로 마감된 벽면을 육중하고 대담한 효과를 주기 위해, 주로 1층이나 건물의 양단부에 거친 수법으로 처리하는 방식은?

  1. 러스티케이션(Rustication)
  2. 몰딩(Moding)
  3. 모자이크(Mosaic)
  4. 테라코타(Terra cotta)
(정답률: 55%)
  • 러스티케이션은 석재로 마감된 벽면을 거친 수법으로 처리하여 육중하고 대담한 효과를 주는 방식이다. 이는 주로 1층이나 건물의 양단부에 사용되며, 석재의 표면을 깊게 새기거나 조각하여 거친 질감을 만들어내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러스티케이션"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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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건축물을 건축하거나 대수선하는 경우 해당 건축물의 설계자는 국토해양부령으로 정하는 구조기준 등에 따라 그 구조의 안전을 확인하여야 하는데 그 대상 건축물에 해당하는 것은?

  1. 층수가 2층인 건축물
  2. 연면적이 800m2인 건축물
  3. 처마높이가 9m인 건축물
  4. 기둥과 기둥사이의 거리가 7m인 건축물
(정답률: 60%)
  • 해당 건축물의 안전을 확인하는 것은 구조적인 안정성과 관련된 것이므로, 건물의 높이와 기둥 사이의 거리와 같은 요소보다는 건물의 구조적 특성에 더 관련이 있다. 따라서, "처마높이가 9m인 건축물"이 정답이다. 이는 건물의 높이가 일정 수준 이상일 경우, 구조적인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더욱 엄격한 기준을 적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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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인체의 치수에 바탕을 둔 모듈시스템을 창안하여 디자인에 응용한 사람은?

  1. 미스 반 데 로에
  2. 월터 그로피우스
  3. 르 꼬르뷔지에
  4. 루이스 설리반
(정답률: 77%)
  • 르 꼬르뷔지에는 인체의 치수와 비례를 고려한 모듈시스템을 개발하여 건축 디자인에 적용한 건축가이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르 꼬르뷔지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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