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건축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5-08)

실내건축산업기사
(2016-05-0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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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실내디자인론

1. 실내기본요소 중 바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공간을 구성하는 수평적 요소이다.
  2. 촉각적으로 만족할 수 있는 조건을 요구한다.
  3. 고저차를 통해 공간의 영역을 조정할 수 있다.
  4. 다른 요소들에 비해 시대와 양식에 의한 변화가 현저하다.
(정답률: 82%)
  • 다른 요소들에 비해 시대와 양식에 의한 변화가 현저하지 않은 것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바닥은 시대와 양식에 따라 사용되는 재료, 색상, 패턴 등이 크게 변화하기 때문에 다른 요소들에 비해 변화가 현저합니다. 예를 들어, 한옥의 바닥은 흙이나 돌로 만들어지며, 서양식 건물의 바닥은 목재나 대리석 등 다양한 재료로 만들어집니다. 또한, 현대 건축에서는 바닥에 LED 조명이나 발열매트 등의 기술이 적용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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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구배치계획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평면도에 계획되며 입면계획을 고려하지 않는다.
  2. 실의 사용목적과 행위에 적합한 가구배치를 한다.
  3. 가구 사용시 불편하지 않도록 충분한 여유 공간을 두도록 한다.
  4. 가구의 크기 및 형상은 전체공간의 스케일과 시각적, 심리적 균형을 이루도록 한다.
(정답률: 91%)
  • "평면도에 계획되며 입면계획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입면계획은 가구배치계획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입면계획을 고려하지 않으면 공간의 불균형이나 불편한 사용감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가구배치계획을 수립할 때는 평면도와 함께 입면계획도 고려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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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실내디자이너의 역할과 작업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건축 및 환경과의 상호성을 고려하여 계획하여야 한다.
  2. 인간의 활동을 도와주며, 동시에 미적인 만족을 주는 환경을 창조한다.
  3. 효율적인 공간창출을 위하여 제반요소에 대한 분석작업이 우선되어야 한다.
  4. 실내디자이너의 작업은 이용자 특성에 대한 제약을 벗어나 공간예술 창조의 자유가 보장 되어야 한다.
(정답률: 90%)
  • "실내디자이너의 작업은 이용자 특성에 대한 제약을 벗어나 공간예술 창조의 자유가 보장 되어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오히려 잘못된 설명이며, 실내디자이너는 이용자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디자인을 해야 한다. 이용자의 편의와 안전을 고려하지 않고 공간예술에만 집중한다면 실제 사용성이 떨어지는 디자인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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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자인의 원리 중 대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극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효과적이다.
  2. 상반 요소가 밀접하게 접근하면 할수록 대비의 효과는 감소된다.
  3. 강력하고 화려하며 남성적인 이미지를 주지만 지나치게 크거나 많은 대비의 사용은 통일성을 방해할 우려가 있다.
  4. 질적, 양적으로 전혀 다른 둘 이상의 요소가 동시에 혹은 계속적으로 배열될 때 상호의 특질이 한층 강하게 느껴지는 통일적 현상이다.
(정답률: 68%)
  • "상반 요소가 밀접하게 접근하면 할수록 대비의 효과는 감소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디자인의 원리 중 하나로, 대비가 강할수록 더욱 분명하고 강렬한 느낌을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상반 요소가 밀접하게 접근할수록 대비의 효과는 더욱 강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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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알바 알토가 디자인한 의자로 자작나무 합판을 성형하여 만들었으며, 목재가 지닌 재료의 단순성을 최대한 살린 것은?

  1. 바실리 의자
  2. 파이미오 의자
  3. 레드 블루 의자
  4. 바르셀로나 의자
(정답률: 56%)
  • 알바 알토가 디자인한 파이미오 의자는 자작나무 합판을 사용하여 만들어졌으며, 이는 목재의 단순성을 최대한 살린 디자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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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전시공간의 규모 설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전시방법
  2. 전시의 목적
  3. 전시공간의 평면형태
  4. 전시자료의 크기와 수량
(정답률: 62%)
  • 전시공간의 평면형태는 전시공간의 크기와 배치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전시공간의 평면형태가 크면 전시자료를 더 많이 배치할 수 있고, 작으면 전시자료를 적게 배치해야 한다. 따라서 전시공간의 규모 설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전시공간의 평면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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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비주얼 머천다이징(VMD)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VMD의 구성은 IP, PP, VP 등이 포함된다.
  2. VMD의 구성 중 IP는 상점의 이미지와 패션테마의 종합적인 표현을 일컫는다.
  3. 상품계획, 상점계획, 판촉 등을 시각화시켜 상점이미지를 고객에게 인식시키는 판매전략을 말한다.
  4. VMD란 상품과 고객 사이에서 치밀하게 계획된 정보전달 수단으로서 디스플레이의 기법 중 하나이다.
(정답률: 69%)
  • "VMD의 구성 중 IP는 상점의 이미지와 패션테마의 종합적인 표현을 일컫는다."는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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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수평 블라인드로 날개의 각도, 승강으로 일광, 조망, 시각의 차단 정도를 조절할 수 있는 것은?

  1. 롤 블라인드
  2. 로만 블라인드
  3. 베니션 블라인드
  4. 버티컬 블라인드
(정답률: 67%)
  • 수평 블라인드는 날개의 각도, 승강으로 일광, 조망, 시각의 차단 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베니션 블라인드는 날개의 각도와 승강을 조절할 수 있어서 일광과 시각의 차단 정도를 더욱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베니션 블라인드가 정답입니다. 롤 블라인드는 일정한 높이로 올리고 내릴 수 있고, 로만 블라인드는 수평으로 움직이며 각도는 조절할 수 없습니다. 버티컬 블라인드는 수직으로 움직이며 각도와 승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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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어떤 공간에 규칙성의 흐름을 주어 경쾌하고 활기 있는 표정을 주고자 한다. 다음의 디자인 원리 중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1. 조화
  2. 리듬
  3. 강조
  4. 통일
(정답률: 83%)
  • 리듬은 규칙적인 패턴이나 반복적인 움직임을 통해 공간에 활기와 움직임을 주는 디자인 원리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공간에 규칙성의 흐름을 주고자 하기 때문에 리듬이 가장 관계가 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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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 조명의 연출기법은?

  1. 스파클 기법
  2. 실루엣 기법
  3. 윌위싱 기법
  4. 그레이징 기법
(정답률: 88%)
  • 이 조명 연출기법은 배경을 어둡게 하고, 인물이나 물체의 윤곽을 강조하여 그림자를 만들어내는 기법으로, 이를 실루엣이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정답은 "실루엣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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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사무소 건축의 오피스 랜드스케이핑(Office Landscaping)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2. 개방식 배치의 한 형식이다.
  3. 조경 면적 확대를 목적으로 하는 친환경 디자인 기법이다.
  4. 커뮤니케이션의 융통성이 있고, 장애요인이 거의 없다.
(정답률: 68%)
  • 조경 면적 확대를 목적으로 하는 친환경 디자인 기법이다. - 이것이 옳은 설명이다.

    이유: 오피스 랜드스케이핑은 사무실 내부 공간을 조경으로 꾸미는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해 공간을 절약하면서도 개방식 배치의 한 형식으로 커뮤니케이션의 융통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장애요인이 거의 없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이러한 기법은 주로 조경 면적 확대를 목적으로 하며, 친환경적인 디자인을 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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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역리도형 착시의 사례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헤링 도형
  2. 자스트로의 도형
  3. 펜로즈의 삼각형
  4. 쾨니히의 목걸이
(정답률: 74%)
  • 역리도형 착시는 눈에 보이는 도형이 실제로는 불가능한 것인데, 이 중에서 펜로즈의 삼각형은 선들이 서로 교차하고 있지 않지만 눈에 보이는 것처럼 보이는 도형입니다. 이는 우리 뇌가 도형을 인식하는 방식에 기인한 것으로, 일정한 패턴을 인식하려는 우리 뇌의 성질 때문에 발생하는 착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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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더블 베드(double bed)의 크기로 알맞은 것은?

  1. 1,000×2,000mm
  2. 1,350×2,000mm
  3. 1,500×2,000mm
  4. 2,000×2,000mm
(정답률: 76%)
  • 더블 베드는 2명이 사용하기에 적당한 크기이며, 일반적으로 1,350×2,000mm 크기를 가집니다. 다른 보기들은 너무 작거나 크기 때문에 더블 베드의 크기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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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상점의 판매형식 중 대면판매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종업원의 정위치를 정하기 어렵다.
  2. 포장대나 캐시대를 별도로 둘 필요가 없다.
  3. 고객과 마주 대하기 때문에 상품 설명이 용이하다.
  4. 소형 고가품인 귀금속, 카메라 등의 판매에 적합하다.
(정답률: 71%)
  • "종업원의 정위치를 정하기 어렵다."가 옳지 않은 설명인 이유는, 대면판매에서는 종업원이 일정한 위치에 있어서 고객과 상호작용하게 된다. 따라서 종업원의 정위치를 정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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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가장 완전한 균형의 상태로 공간에 질서를 주기 용이한 디자인 원리는?

  1. 대칭적 균형
  2. 능동의 균형
  3. 비정형 균형
  4. 비대칭 균형
(정답률: 87%)
  • 대칭적 균형은 공간에서 가장 완전한 균형의 상태로, 양쪽이 대칭적으로 배치되어 있어서 시각적으로 안정감을 주며, 공간에 질서를 주기 용이한 디자인 원리입니다. 이는 대칭적인 요소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것으로, 시각적인 균형을 유지하면서도 조화로운 디자인을 만들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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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집중효과가 가장 큰 것은?

(정답률: 91%)
  • 정답은 ""이다. 이유는 이 이미지가 가장 복잡하고 다양한 색상과 패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뇌에 더 많은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집중력을 높이고 기억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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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주거공간을 주 행동에 의해 구분할 경우, 다음 중 사회공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거실
  2. 식당
  3. 서재
  4. 응접실
(정답률: 88%)
  • 서재는 개인적인 공간으로서 사적인 독서나 연구 등을 위해 사용되는 공간이므로, 사회공간에 속하지 않는다. 반면 거실, 식당, 응접실은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모여서 대화하거나 식사를 하는 등의 사회적인 활동이 이루어지는 공간으로서 사회공간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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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설명에 알맞은 특수전시기법은?

  1. 디오라마전시
  2. 파노라마전시
  3. 아일랜드전시
  4. 하모니카전시
(정답률: 73%)
  • 위 그림은 디오라마전시이다. 디오라마전시는 현실적인 모형을 이용하여 특정 장면을 재현하는 전시기법이다. 위 그림에서는 산과 강, 그리고 다양한 동물들이 모형으로 만들어져 있어 현실감 있는 장면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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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부엌 작업대의 배치유형 중 일렬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작업대를 벽면에 한 줄로 붙여 배치하는 유형이다.
  2. 작업대 전체의 길이는 4000~5000mm 정도가 가장 적당하다.
  3. 부엌의 폭이 좁거나 공간의 여유가 없는 소규모 주택에 적합하다.
  4. 작업대가 길어지면, 작업 동선이 길게 되어 비효율적이 된다.
(정답률: 76%)
  • 작업대 전체의 길이는 4000~5000mm 정도가 가장 적당하다는 설명이 옳지 않다. 이유는 부엌의 크기나 사용 목적에 따라 작업대의 길이는 다양하게 조절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대형 주방에서는 작업대의 길이가 더 길어질 수 있고, 작은 아파트나 스튜디오형 원룸에서는 작업대의 길이가 더 짧아질 수 있다. 따라서 작업대의 길이는 부엌의 크기와 사용 목적에 따라 적절하게 조절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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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형태의 분류 중 인간의 지각, 즉 시각과 촉각으로는 직접 느낄 수 없고 개념적으로만 제시될 수 있는 형태로서 순수 형태라고도 하는 것은?

  1. 인위적 형태
  2. 현실적 형태
  3. 이념적 형태
  4. 직설적 형태
(정답률: 89%)
  • 인간의 지각으로 직접적으로 느낄 수 없는 형태이기 때문에 개념적으로만 제시될 수 있으며, 이러한 형태는 주로 사상, 철학, 정치 등과 같은 추상적인 개념들을 나타내는 이념적 형태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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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인간공학

21. 대비효과를 크게 하기 위해 색광을 이용하는 조명방법은?

  1. 색채조명
  2. 투과조명
  3. 방향조명
  4. 근자외선조명
(정답률: 83%)
  • 색채조명은 색깔의 대비를 강조하여 대비효과를 크게 만들어주는 조명방법이다. 다른 조명방법들은 대비효과를 강조하기보다는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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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음량에 관한 척도 중 어떤 음을 phon 값으로 표시한 음량 수준은 이 음과 같은 크기로 들리는 몇 Hz 순음의 음압 수준(dB)인가?

  1. 10
  2. 100
  3. 500
  4. 1,000
(정답률: 59%)
  • phon 값은 인간의 청각에 대한 척도이며, 1kHz에서 40phon의 음압 수준이 40dB SPL(사운드 프레셔 레벨)과 같다. 따라서 phon 값이 40인 음은 1kHz에서 40dB SPL의 음압 수준과 같으며, 이와 같은 이유로 정답은 "1,000"이 아닌 "40"이어야 한다. 주어진 보기에서는 "40"이 없으므로 가장 가까운 값인 "500"을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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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은 부품배치의 원리에 관한 내용이다. 각각의 번호와 해당하는 원리가 맞게 짝지어진 것은?

  1. ㉠ 사용빈도의 원리, ㉡ 기능성의 원리
  2. ㉠ 사용빈도의 원리, ㉡ 중요도의 원리
  3. ㉠ 중요도의 원리, ㉡ 사용순서의 원리
  4. ㉠ 기능성의 원리, ㉡ 사용순서의 원리
(정답률: 80%)
  • ㉠ 사용빈도의 원리는 자주 사용되는 부품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배치하는 원리이고, ㉡ 기능성의 원리는 부품의 기능에 따라 배치하는 원리입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 자주 사용되는 부품은 중앙에 위치하고, 기능에 따라 그룹화되어 배치되어 있으므로 ㉠ 사용빈도의 원리와 ㉡ 기능성의 원리가 적용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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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공장에서 작업자가 팔을 계속적으로 뻗어 기계의 부속품을 조립할 경우, 근육의 고정된 긴장 때문에 피로해지고 기술도 감소되므로 작업자가 자기 팔꿈치를 되도록 몸에 끌어당겨서 일할 수 있도록 기계가 설계되어야 한다. 이 때 상완과 하완 사이의 각도가 몇 도가 되도록 끌어당기는 것이 적합한가?

  1. 45°
  2. 60°
  3. 90°
  4. 120°
(정답률: 49%)
  • 작업자가 자신의 팔꿈치를 몸에 끌어당기면서 일할 때, 상완과 하완 사이의 각도가 90도가 되도록 설계하는 것이 적합하다. 이는 팔의 근육이 가장 효율적으로 작동하며, 피로도가 적어지고 기술도 유지될 수 있기 때문이다. 45도나 60도로 설계하면 근육의 긴장이 더해져 피로도가 증가하고, 120도로 설계하면 근육의 긴장이 줄어들어 작업 효율이 떨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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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ON-OFF 스위치 혹은 증, 감에 대한 기본적 원리 중적절치 않는 것은?

  1. ON이나 증은 윗 방향으로 OFF나 감은 아랫방향으로
  2. ON이나 증은 전방으로 OFF나 감은 후방으로
  3. ON이나 증은 좌측으로 OFF나 감은 우측으로
  4. 경사패널에 장치된 조작구에는 상하, 전후, 조작의 명확한 구별이 없음
(정답률: 58%)
  • ON이나 증은 좌측으로 OFF나 감은 우측으로인 이유는 전기 회로의 흐름 방향 때문입니다. 전기 회로에서 전류는 양극에서 음극으로 흐르기 때문에, 스위치나 조절기를 좌측으로 돌리면 전류의 흐름이 열리고 ON이나 증가하게 되고, 우측으로 돌리면 전류의 흐름이 차단되고 OFF나 감소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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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소음성 난청이 가장 잘 발생할 수 있는 주파수의 범위로 맞는 것은?

  1. 1,000~2,000Hz
  2. 10,000~12,000Hz
  3. 3,000~5,000Hz
  4. 13,000~15,000Hz
(정답률: 57%)
  • 소음성 난청은 주로 고주파수 영역에서 발생하는데, 이는 내이도의 미세 구조가 손상되어 고주파수를 처리하는 능력이 감퇴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파수가 높을수록 소음성 난청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특히 3,000~5,000Hz 사이의 주파수 범위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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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인간 –기계의 통합체계 중 반자동 체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수동 체계
  2. 기계화 체계
  3. 정보 체계
  4. 인력이용 체계
(정답률: 63%)
  • 반자동 체계는 인간과 기계가 협력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체계를 말합니다. 이 중에서도 기계화 체계는 인간의 노동력을 대체하기 위해 기계를 사용하여 작업을 자동화하는 체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기계화 체계가 반자동 체계 중 하나이며,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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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피로의 측정분류와 측정대상항목이 맞게 연결된 것은?

  1. 순환기능검사 : 뇌파
  2. 감각기능검사 : 안구운동
  3. 자율신경기능 : 반응시간
  4. 생화학적 측정 : 에너지대사
(정답률: 49%)
  • 감각기능검사는 주로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등의 감각 기능을 평가하는데, 안구운동은 시각 감각과 관련된 항목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감각기능검사 : 안구운동"이 맞게 연결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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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인간의 오류를 줄이는 가장 적극적인 방법은?

  1. 오류경로제어(path control)
  2. 오류근원제어(source control)
  3. 수용기제어(receiver control)
  4. 작업조건의 법제화(legislative system)
(정답률: 75%)
  • 오류근원제어(source control)는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소스 코드를 버전 관리 시스템에 저장하고, 변경 사항을 추적하고, 여러 사람이 동시에 작업할 때 충돌을 방지하는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코드 변경 내역을 추적하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전 버전으로 되돌릴 수 있어서 오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코드 리뷰를 통해 다른 개발자들이 코드를 검토하고, 잠재적인 오류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류근원제어는 인간의 실수를 줄이는 가장 적극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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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손의 그림과 같이 손바닥 방향으로 꺾이는 관절 운동은?

  1. 배굴
  2. 외향
  3. 내향
  4. 굴곡
(정답률: 56%)
  • 이 그림은 손목을 꺾는 운동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운동을 굴곡이라고 합니다. 손목을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는 운동은 배굴, 손바닥을 위쪽으로 향하게 하는 운동은 내향, 손바닥을 아래쪽으로 향하게 하는 운동은 외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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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상품의 색채기획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

  1. 가공, 재료 특성보다는 시장성과 심미성을 고려해야 한다.
  2. 재현성에 얽매이지 말고 색상관리를 해야 한다.
  3. 유사제품과 연계제품의 색채와의 관계성은 기획단계에서 고려되지 않는다.
  4. 색료를 선택할 때 내광, 내후성을 고려해야 한다.
(정답률: 73%)
  • 색채기획단계에서는 시장성과 심미성을 고려해야 하지만, 동시에 상품의 내광과 내후성을 고려하여 색료를 선택해야 한다. 내광은 빛에 의해 변색되는 정도를 말하며, 내후성은 자외선에 의해 변색되는 정도를 말한다.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지 않으면 상품의 색상이 변색되거나 퇴색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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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색의 온도감을 좌우하는 가장 큰 요소는?

  1. 색상
  2. 명도
  3. 채도
  4. 면적
(정답률: 55%)
  • 색상은 색의 주파수와 관련이 있으며, 이는 색의 온도감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소입니다. 다른 요소들은 색의 밝기나 진한 정도를 나타내지만, 색상은 색의 온도감을 직접적으로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은 따뜻한 온도감을 띄고, 파란색은 차가운 온도감을 띕니다. 따라서, 색상이 온도감을 좌우하는 가장 큰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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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 )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순응성
  2. 연색성
  3. 항상성
  4. 고유성
(정답률: 70%)
  • 이미지에서는 색상이 서로 다른 두 개의 원이 겹쳐져 있고, 그 중간 부분의 색상이 두 원의 색상이 섞인 것처럼 보입니다. 이것은 연색성의 예시로, 두 가지 색상이 섞여서 새로운 색상이 만들어지는 성질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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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두 가지 이상의 색을 목적에 알맞게 조화되도록 만드는 것은?

  1. 배색
  2. 대비조화
  3. 유사조화
  4. 대응색
(정답률: 70%)
  • 배색은 두 가지 이상의 색을 조화롭게 조합하여 목적에 알맞은 분위기나 느낌을 전달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광고나 로고 디자인에서는 적절한 배색을 통해 제품이나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인상을 남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배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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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나팔꽃, 신비, 우아함을 연상시키는 색은?

  1. 청록
  2. 노랑
  3. 보라
  4. 회색
(정답률: 86%)
  • 나팔꽃은 주로 보라색으로 피어나기 때문에 보라색은 나팔꽃을 연상시키는 색이다. 또한 보라색은 신비하고 우아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서 이러한 이미지를 연상시키기에도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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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비렌의 색채조화 원리에서 가장 단순한 조화이면서 일반적인 깨끗하고 신선해 보이는 조화는?

  1. COLOR –SHADE - BLACK
  2. TINT –TONE - SHADE
  3. COLOR –TINT - WHITE
  4. WHITE –GRAY –BLACK
(정답률: 74%)
  • "COLOR –TINT - WHITE"는 색상을 기본으로 하되, 밝은 색상을 추가하여 깨끗하고 신선한 느낌을 연출하는 조화입니다. 이는 비렌의 색채조화 원리에서 가장 단순하면서도 일반적인 조화로, 색상의 밝기를 조절하여 조화를 만들어내는 방법입니다. 즉, 색상을 기본으로 하되, 밝은 색상을 추가하여 깨끗하고 신선한 느낌을 연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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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한국의 전통색의 상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적색 – 남쪽
  2. 백색 - 중앙
  3. 황색 – 동쪽
  4. 청색 – 북쪽
(정답률: 56%)
  • 적색은 남쪽을 상징하는 전통색으로, 남쪽은 따뜻하고 활기찬 에너지가 넘치는 곳으로 여겨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적색은 태양의 빛과 열을 상징하며, 남쪽에서는 태양이 가장 높게 떠오르기 때문에 이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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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색상 중 무채색이 아닌 것은?

  1. 연두색
  2. 흰색
  3. 회색
  4. 검정색
(정답률: 87%)
  • 정답은 "연두색"입니다. 연두색은 녹색과 노란색이 섞인 색상으로, 무채색이 아닌 색상입니다. 흰색, 회색, 검정색은 모두 무채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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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오스트발트의 등색상 삼각형에서 흰색(W)에서 순색(C) 방향과 평행한 색상의 계열은?

  1. 등순색계열
  2. 등흑색계열
  3. 등백색계열
  4. 등가색계열
(정답률: 51%)
  • 오스트발트의 등색상 삼각형에서 흰색(W)에서 순색(C) 방향과 평행한 색상의 계열은 등흑색계열입니다. 이는 흰색에서 순색 방향과 평행한 색상은 모두 회색 계열에 속하며, 회색 계열은 등흑색계열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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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먼셀(Munsell) 색상환에서 GY는 어느 색인가?

  1. 자주
  2. 연두
  3. 노랑
  4. 하늘색
(정답률: 82%)
  • 먼셀 색상환에서 GY는 "연두"색이다. GY는 색상환에서 중간 쯤에 위치하며, 녹색과 노란색의 혼합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연두색으로 표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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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건축재료

41. 다음 재료 중 비강도(比强度)가 가장 큰 것은?

  1. 소나무
  2. 탄소강
  3. 콘크리트
  4. 화강암
(정답률: 61%)
  • 소나무는 나무 중에서도 비강도가 가장 큰 재료입니다. 이는 소나무가 섬유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섬유 간의 결합이 강하고 유연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소나무는 가벼우면서도 충격에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건축재료나 가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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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합판(plywood)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순수 목재에 비하여 수축팽창율이 크다.
  2. 비교적 좋은 무늬를 얻을 수 있다.
  3. 필요한 소정의 두께를 얻을 수 있다.
  4. 목재의 결점을 배제한 양질의 재를 얻을 수 있다.
(정답률: 65%)
  • "순수 목재에 비하여 수축팽창율이 크다."는 합판의 특성이 아닙니다. 합판은 여러 개의 나무 조각을 접착제로 붙여 만든 것으로, 이로 인해 수축팽창율이 감소합니다. 따라서 합판은 순수 목재보다 수축팽창율이 작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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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트럭믹서에 재료만 공급받아서 현장으로 가는 도중에 혼합하여 사용하는 콘크리트는?

  1. 센트럴 믹스트 콘크리트
  2. 슈링크 믹스트 콘크리트
  3. 트랜싯 믹스트 콘크리트
  4. 배쳐플랜트 콘크리트
(정답률: 59%)
  • 트럭믹서에 재료만 공급받아서 현장에서 혼합하여 사용하는 콘크리트를 트랜싯 믹스트 콘크리트라고 합니다. 이는 "Transit Mix"의 약자로, 현장에서 바로 혼합하여 사용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공장에서 미리 혼합하여 현장으로 운반하는 방식이므로, 정답은 트랜싯 믹스트 콘크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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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KS F 2503(굵은 골재의 밀도 및 흡수율 시험방법)에 따른 흡수율 산정식은 다음과 같다. 여기서 A가 의미하는 것은?

  1. 절대건조상태 시료의 질량(g)
  2. 표면건조포화상태 시료의 질량(g)
  3. 시료의 수중질량(g)
  4. 기건상태시료의 질량(g)
(정답률: 57%)
  • KS F 2503에서는 굵은 골재의 밀도 및 흡수율을 측정하기 위해 시료를 절대건조상태로 만들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흡수율 산정식에서 A는 절대건조상태 시료의 질량(g)을 의미합니다. 이는 시료가 물을 포함하지 않은 완전히 건조한 상태에서의 질량을 의미하며, 흡수율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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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각 시멘트의 성질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조강포틀랜드시멘트는 발열량이 높아 저온에서도 강도발현이 가능하다.
  2. 플라이애쉬시멘트는 메스 콘크리트공사, 항만공사 등에 적용된다.
  3. 실리카흄 시멘트를 사용한 콘크리트는 강도 및 내구성이 뛰어나다.
  4. 고로시멘트를 사용한 콘크리트는 해수에 대한 내식성이 좋지 않다.
(정답률: 65%)
  • 고로시멘트를 사용한 콘크리트는 해수에 대한 내식성이 좋지 않다는 설명이 옳지 않다. 이는 오히려 고로시멘트를 사용한 콘크리트가 해수에 대한 내식성이 높다는 것이 옳은 설명이다. 고로시멘트는 해양 구조물, 항만 등에서 널리 사용되는 시멘트 종류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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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목재의 함수율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함수율 30% 이상에서는 함수율 증감에 따른 강도의 변화가 거의 없다.
  2. 기건상태인 목재의 함수율은 15% 정도이다.
  3. 목재의 진비중은 일반적으로 2.54 정도이다.
  4. 목재의 함수율 30% 정도를 섬유포화점이라 한다.
(정답률: 63%)
  • "목재의 진비중은 일반적으로 2.54 정도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목재의 진비중은 종류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 0.3~1.0 정도이다. 2.54는 인치 단위의 길이를 나타내는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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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방청도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광명단
  2. 알루미늄도료
  3. 징크로메이트
  4. 오일스테인
(정답률: 52%)
  • 오일스테인은 방청도료가 아니라 윤활유의 일종입니다. 따라서 방청도료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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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철근 콘크리트 바닥판 밑에 반자틀이 계획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수로 인하여 인서트(insert)를 설치하지 않았다고 할 때 인서트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철물의 설치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익스팬션 볼트(expansion bolt) 설치
  2. 스크루 앵커(screw anchor) 설치
  3. 드라이브 핀(drive pin) 설치
  4. 개스킷(gasket) 설치
(정답률: 60%)
  • 개스킷(gasket)은 밀폐성을 위한 부품으로, 철근과 콘크리트 사이에 설치하여 인서트를 설치하지 않은 경우에도 밀폐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개스킷 설치가 옳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정답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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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원목을 일정한 길이로 절단하여 이것을 회전시키면서 연속적으로 얇게 벗긴 것으로 원목의 낭비를 막을 수 있는 합판 제조법은?

  1. 슬라이스드 베니어
  2. 소드 베니어
  3. 로터리 베니어
  4. 반원 슬라이스드 베니어
(정답률: 62%)
  • 로터리 베니어는 원목을 회전시키면서 연속적으로 얇게 벗기기 때문에 원목의 낭비를 막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합판 제조에 가장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슬라이스드 베니어나 소드 베니어는 원목을 일정한 길이로 절단하여 벗기기 때문에 원목의 낭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원 슬라이스드 베니어는 원목을 반원 모양으로 절단하여 벗기기 때문에 원목의 낭비를 줄일 수는 있지만, 로터리 베니어보다는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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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바람벽이 바탕에서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서 충분히 건조되고 질긴 삼, 어저귀, 종려털 또는 마닐라 삼을 사용하는 재료는?

  1. 라프코트(rough coat)
  2. 수염
  3. 리신바름(lithin coat)
  4. 테라조바름
(정답률: 48%)
  • 수염은 충분히 건조되고 질긴 재료로 바람벽이 바탕에서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바람벽 재료로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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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화산석으로 된 진주석을 900~1200℃의 고열로 팽창시켜 만들며, 주로 단열, 보온, 흡음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재료는?

  1. 트래버틴(Travertine)
  2. 펄라이트(Pearlite)
  3. 테라조(Terrazzo)
  4. 석면(Asbestos)
(정답률: 66%)
  • 화산석으로 된 진주석을 고열로 팽창시켜 만든 펄라이트는 경량이면서도 내열성이 뛰어나며, 단열, 보온, 흡음 등의 용도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펄라이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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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외장용으로 가장 부적합한 석재는?

  1. 화강암
  2. 안산암
  3. 대리석
  4. 점판암
(정답률: 77%)
  • 대리석은 다른 석재에 비해 부식성이 높고 흡수성이 높아서 외부에서 노출되는 것에 취약합니다. 따라서 외장용으로는 부적합한 석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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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각 벽돌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과소벽들은 질이 견고하고 흡수율이 낮아 구조용으로 적당하다.
  2. 건축용 내화벽돌의 내화도는 500~600℃의 범위이다.
  3. 중공벽돌은 방음벽, 단열벽 등에 사용된다.
  4. 포도벽돌은 주로 건물 외벽의 치장용으로 사용된다.
(정답률: 42%)
  • 중공벽돌은 벽 내부에 공기층을 형성하여 열전달을 방지하고, 소음을 흡수하여 방음 효과를 높이기 때문에 방음벽, 단열벽 등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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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프탈산과 글리세린수지를 변성시킨 포화폴리에스테르수지로 내후성, 접착성이 우수하며 도료나 접착제 등으로 사용되는 합성수지는?

  1. 알키드수지
  2. A.B.S수지
  3. 스티롤수지
  4. 에폭시수지
(정답률: 44%)
  • 프탈산과 글리세린수지를 변성시켜 만든 알키드수지는 내후성과 접착성이 우수하며, 도료나 접착제 등으로 널리 사용되는 합성수지입니다. A.B.S수지는 아크릴로니트릴, 부타디엔, 스티렌의 공중합체로, 스티롤수지는 스티렌의 공중합체로, 에폭시수지는 에폭시화된 에틸렌과 폴리아민의 반응으로 만들어진 수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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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강의 일반적 성질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탄소함유량이 증가할수록 강도는 증가한다.
  2. 탄소함유량이 증가할수록 비열ㆍ전기저항이 커진다.
  3. 탄소함유량이 증가할수록 비중ㆍ열전도율이 올라간다.
  4. 탄소함유량이 증가할수록 연신율ㆍ열팽창계수가 떨어진다.
(정답률: 46%)
  • "탄소함유량이 증가할수록 비열ㆍ전기저항이 커진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탄소함유량이 증가하면 강의 경도와 강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탄소가 강의 결정구조를 강화시키기 때문입니다. 또한, 탄소는 전기의 흐름을 방해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탄소함유량이 증가하면 전기저항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비열은 물질이 열을 흡수하거나 방출하는 능력을 나타내는 것이며, 탄소함유량이 증가하더라도 이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또한, 열전도율은 물질이 열을 전달하는 능력을 나타내는 것인데, 탄소는 열을 전달하는 능력이 높기 때문에 탄소함유량이 증가하면 비중ㆍ열전도율이 올라가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연신율은 물질이 변형될 때 길이의 변화를 나타내는 것이며, 열팽창계수는 물질이 열팽창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탄소는 강의 결정구조를 강화시키기 때문에 탄소함유량이 증가하면 연신율은 떨어지고, 열팽창계수는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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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수경성 미장재료가 아닌 것은?

  1. 시멘트모르타르
  2. 돌로마이트 플라스터
  3. 인조석 바름
  4. 석고 플라스터
(정답률: 64%)
  • 돌로마이트 플라스터는 수경성 미장재료가 아닙니다. 이유는 돌로마이트는 천연석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분에 노출되면 부식될 수 있으므로 수경성 미장재료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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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목재의 자연건조 시 유의할 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지면에서 20cm 이상 높이의 굄목을 놓고 쌓는다.
  2. 잔적(piling) 내 공기순환 통로를 확보해야한다.
  3. 외기의 온ㆍ습도의 영향을 많이 받을 수 있으므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4. 건조기간의 단축을 위하여 마구리 부분을 일광에 노출시킨다.
(정답률: 76%)
  • 건조기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마구리 부분을 일광에 노출시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이는 목재의 표면이 빠르게 건조되어 내부 수분이 빠르게 증발하면서 목재 내부와 표면 간의 수분 차이가 크게 벌어져 균열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목재의 자연건조 시에는 일광에 노출시키지 않고 그늘진 곳에서 천천히 건조시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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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미장재료에 여물을 사용하는 가장 주된 이유는?

  1. 유성페인트로 착색하기 위해서
  2. 균열을 방지하기 위해서
  3. 점성을 높여주기 위해서
  4. 표면의 경도를 높여주기 위해서
(정답률: 71%)
  • 미장재료에 여물을 사용하는 가장 주된 이유는 "균열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여물은 미장재료의 내구성을 높여주며, 특히 건축물의 구조물에서 발생할 수 있는 균열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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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시멘트와 그 용도와의 관계를 나타낸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조강포틀랜드시멘트 - 한중공사
  2. 중용열포틀랜드시멘트 - 댐공사
  3. 백색포틀랜드시멘트 – 타일 줄눈공사
  4. 고로슬래그시멘트 – 마감용 착색공사
(정답률: 66%)
  • 고로슬래그시멘트는 주로 콘크리트와 아스팔트의 제조에 사용되며, 마감용 착색공사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고로슬래그시멘트 - 마감용 착색공사"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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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콘크리트 타설 중 발생되는 재료분리에 대한 대책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굵은골재의 최대치수를 크게 한다.
  2. 바이브레이터로 최대한 진동을 가한다.
  3. 단위수량을 크게 한다.
  4. AE제나 플라이애시 등을 사용한다.
(정답률: 70%)
  • AE제나 플라이애시 등은 공기를 함유한 미세한 입자로 구성되어 있어 콘크리트 내부에서 발생하는 압축력에 의해 공기가 팽창하여 콘크리트 내부의 압력을 완화시키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재료분리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크리트 타설 중 발생되는 재료분리에 대한 대책으로 AE제나 플라이애시 등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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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건축일반

61. 화재예방, 소방시설설치ㆍ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제7조(건축허가등의 동의)에 근거하여 건축물의 사용승인 시 소방본부장 또는 소방서장이 사용승인에 동의를 갈음할 수 있는 방식으로 옳은 것은?

  1. 건축물 관리대장 확인
  2. 건축물의 사용승인확인서에 날인
  3. 소방시설공사의 사용승인신청서 교부
  4. 소방시설공사의 완공검사증명서 교부
(정답률: 57%)
  • 소방시설공사의 완공검사증명서 교부는 건축물의 소방시설이 적절하게 설치되어 있고 안전하게 운영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으로, 건축물의 사용승인에 필수적인 요건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소방본부장 또는 소방서장이 사용승인에 동의하기 위해서는 소방시설공사의 완공검사증명서가 교부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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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철골구조의 접합에서 두 부재의 두께가 다를 때 같은 두께가 되도록 끼워 넣는 부재는?

  1. 거셋 플레이트(gusset plate)
  2. 필러 플레이트(filler plate)
  3. 커버 플레이트(cover plate)
  4. 베이스 플레이트(base plate)
(정답률: 63%)
  • 철골구조에서 두 부재의 두께가 다를 때, 같은 두께가 되도록 끼워 넣는 부재는 필러 플레이트입니다. 필러 플레이트는 접합 부위에서 두 부재 사이에 끼워 넣어 두께 차이를 보완하고 강도를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거셋 플레이트는 철골구조에서 부재를 연결하는데 사용되는 부재이며, 커버 플레이트는 부재의 끝을 덮는 부재이고, 베이스 플레이트는 기둥이나 기초를 받치는 부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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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거실 용도에 따른 조도기준은 바닥에서 몇 cm의 수평면 조도를 말하는가?

  1. 50cm
  2. 65cm
  3. 75cm
  4. 85cm
(정답률: 49%)
  • 거실은 일반적으로 생활 공간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적절한 조도가 필요합니다. 거실에서의 작업이나 활동에 따라 필요한 조도가 다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50cm에서 100cm 사이의 수평면 조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중에서도 대부분의 경우에는 85cm의 수평면 조도가 적절하다고 여겨집니다. 이는 일반적인 생활 활동에 적합한 조도이며, 시야에 불편함이 없는 수준입니다. 따라서, 거실 용도에 따른 조도기준은 바닥에서 85cm의 수평면 조도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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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기초의 부동침하 원인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한 건물에 기능상 다른 기초를 병용하였을 때
  2. 건물의 길이가 길지 않을 때
  3. 하부층의 지반에 연약지반이 존재할 때
  4. 지하수위가 변경되었을 때
(정답률: 77%)
  • 기초의 부동침하는 건물의 무게와 지반의 지지력의 차이로 인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건물의 무게가 적은 짧은 건물일수록 지반의 지지력을 초과하기 쉬워 부동침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건물의 길이가 길지 않을 때"가 가장 관계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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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소방시설 중 피난설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유도등
  2. 비상방송설비
  3. 비상조명등
  4. 인명구조기구
(정답률: 59%)
  • 비상방송설비는 피난설비 중 하나로, 화재 발생 시 대피 방법이나 안전한 대피 경로 등을 안내하는 설비입니다. 따라서, 비상방송설비는 피난설비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비상방송설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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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소방시설 등의 자체점검 중 종합정밀점검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스프링클러설비가 설치된 연면적 5,000m2인 특정소방대상물
  2. 물분무등소화설비가 설치된 연면적 3,000m2인 특정소방대상물
  3. 제연설비가 설치된 터널
  4. 연면적 5,000m2이고 층수가 16층인 아파트
(정답률: 38%)
  • 물분무등소화설비가 설치된 연면적 3,000m2인 특정소방대상물은 이미 소방시설로서 필요한 소방설비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종합정밀점검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스프링클러설비가 설치된 연면적 5,000m2인 특정소방대상물과 제연설비가 설치된 터널은 종합정밀점검 대상에 해당하며, 연면적 5,000m2이고 층수가 16층인 아파트는 건물용도가 주거시설이기 때문에 소방시설로서의 자체점검 대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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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개별 관람석의 바닥면적이 600m2 인 공연장의 관람석 출구의 유효너비 합계는 최소 얼마 이상인가?

  1. 3m
  2. 3.6m
  3. 4m
  4. 4.6m
(정답률: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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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중 평보에 가장 적합한 이음은?

  1. 맞댄이음
  2. 겹친이음
  3. 홈이음
  4. 빗걸이 이음
(정답률: 64%)
  • 문맥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평보에서는 "맞댄이음"이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두 음이 정확하게 맞닿아 있는 이음으로, 음악적인 흐름을 끊지 않으면서도 각각의 음을 명확하게 들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겹친이음"은 음악적인 효과를 내기 위해 사용되기도 하지만, 평보에서는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홈이음"과 "빗걸이 이음"은 평보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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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건축물의 피난층 외의 층에서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직통계단을 설치할 때 거실의 각 부분으로부터 직통계단에 이르는 최대 보행거리 기준은? (단, 주요구조부가 대화구조 또는 불연재료로 구성, 16층 이상의 공동주택은 제외)

  1. 30m 이하
  2. 40m 이하
  3. 50m 이하
  4. 60m 이하
(정답률: 38%)
  • 건축법 시행규칙 제32조에 따르면, 건축물의 피난계단은 거실의 어느 부분에서도 최대 30m 이내에 위치해야 하며, 그 이외의 층에서는 최대 50m 이내에 위치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건축물의 피난층 외의 층에서 직통계단을 설치하는 경우를 가정하고, 거실의 어느 부분에서도 최대 보행거리가 50m 이내에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비교적 빠른 대피를 위한 것으로, 50m 이상의 거리를 이동해야 한다면 대피 시간이 길어져 위험성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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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벽돌 쌓기법 중 프랑스식 쌓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한 켜에서 길이쌓기와 마구리쌓기가 번갈아 나타난다.
  2. 한 켜는 길이쌓기, 다음 켜는 마구리쌓기가 반복된다.
  3. 5켜는 길이쌓기, 다음 1켜는 마구리쌓기로 반복된다.
  4. 반장 두께로 장식적으로 구멍을 내어가며 쌓는다.
(정답률: 59%)
  • 정답은 "한 켜에서 길이쌓기와 마구리쌓기가 번갈아 나타난다." 이유는 프랑스식 쌓기법에서 한 켜를 쌓을 때, 한 줄은 길이쌓기를 하고 다음 줄은 마구리쌓기를 하면서 번갈아가며 쌓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벽돌이 더욱 견고하게 쌓이고, 더욱 아름다운 외관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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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건축물의 방화구획 설치기준을 옳지 않은 것은?

  1. 5층 이하의 층은 층마다 구획할 것
  2. 10층 이하의 층은 바닥면적 1,000m2 이내마다 구획할 것 (단, 자동식 소화설비 미설치의 경우)
  3. 지하층은 층마다 구획할 것
  4. 11층 이상의 층은 바닥면적 200m2 이내마다 구획할 것 (단, 자동식 소화설비 미설치의 경우)
(정답률: 44%)
  • "5층 이하의 층은 층마다 구획할 것"이 옳지 않은 것이다. 실제로는 5층 이하의 층에서는 바닥면적 1,000m2 이내마다 구획할 것이다. 이유는 5층 이하의 건물에서는 높이가 낮아 화재 발생 시 인명피해가 크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바닥면적을 기준으로 구획을 나누어 방화성능을 높이는 것이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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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특정소방대상물에서 사용하는 방염대상물품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창문에 설치하는 커튼류
  2. 종이벽지
  3. 전시용 섬유관
  4. 섬유류 또는 합성수지류 등을 원료로 하여 제작된 소파
(정답률: 79%)
  • 종이벽지는 불이 붙으면 쉽게 타서 불이 번지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방염대상물품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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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벽돌구조에서 벽면이 고르지 않을 때 사용하고 평줄눈, 빗줄눈에 대해 대조적인 형태로 비슷한 질감을 연출하는 효과를 주는 줄눈의 형태는?

  1. 오목줄눈
  2. 볼록줄눈
  3. 내민줄눈
  4. 민줄눈
(정답률: 52%)
  • 내민줄눈은 평줄눈과 빗줄눈에 대해 대조적인 형태로, 한쪽 끝이 다른 쪽보다 약간 더 내밀어져 있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는 벽면이 고르지 않을 때 사용하여 비슷한 질감을 연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내민줄눈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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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문화 및 집회시설, 운동시설, 관광 휴게시설로서 자동화재 탐지설비를 설치하여야 할 특정소방대상물의 연면적 기준은?

  1. 1,000m2 이상
  2. 1,500m2 이상
  3. 2,000m2 이상
  4. 2,300m2 이상
(정답률: 58%)
  • 자동화재 탐지설비는 대형 건물이나 인원이 많이 모이는 곳 등에서 화재 발생 시 조기 대응을 위해 설치되는 시설입니다. 따라서 문화 및 집회시설, 운동시설, 관광 휴게시설과 같은 대규모 시설에서는 자동화재 탐지설비를 설치하여야 합니다. 이때, 연면적이 1,000m2 이상인 대형 시설에서는 반드시 자동화재 탐지설비를 설치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00m2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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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중 르꼬르뷔제와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도미노 시스템
  2. 자유로운 파사드
  3. 옥상 정원
  4. 유기적 건축
(정답률: 53%)
  • 정답: "도미노 시스템"

    설명: 르꼬르뷔제는 유기적 건축을 대표하는 건축가로, 건축물을 자연의 형태와 움직임을 모방하여 설계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자유로운 파사드와 옥상 정원 등의 개념을 도입하였습니다. 반면, 도미노 시스템은 건축물의 구조를 간소화하여 대량생산을 가능케하는 기술입니다. 이는 르꼬르뷔제의 유기적 건축과는 거리가 먼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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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고대의 한국건축에서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준 요소는?

  1. 자연조건
  2. 사회조직
  3. 경제제도
  4. 정치제도
(정답률: 74%)
  • 고대의 한국건축에서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준 요소는 "자연조건"이다. 이는 한반도의 지리적 특성과 기후, 지형 등의 자연환경이 건축물의 형태와 구조, 건축재료 등에 큰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한반도는 산과 강이 많은 지형으로, 이에 따라 건축물은 산에 기둥을 세우거나 강가에 건축물을 짓는 등 지형에 맞게 설계되었다. 또한, 한반도의 기후는 봄과 가을에는 건조하고 겨울과 여름에는 습하고 비가 많이 오는 특성이 있어, 건축재료로는 나무와 짚 등이 많이 사용되었다. 이처럼 자연조건은 고대의 한국건축에서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 요소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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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철근콘크리트 구조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형태를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다.
  2. 지하 및 수중 구축을 할 수 있다.
  3. 자체 중량이 크고 시공의 정밀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4. 내진, 내풍적이나 내화성이 부족하다.
(정답률: 65%)
  • 철근콘크리트 구조는 형태를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고 지하 및 수중 구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자체 중량이 크고 시공의 정밀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내진, 내풍적이나 내화성이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는 지진, 바람, 화재 등의 자연재해에 대한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보강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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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건축물의 출입구에 설치하는 회전문은 계단이나 에스컬레이터로부터 최소 얼마 이상의 거리를 두어야 하는 가?

  1. 2m 이상
  2. 3m 이상
  3. 4m 이상
  4. 5m 이상
(정답률: 57%)
  • 회전문은 출입구에서 출입객들이 출입하기 전에 멈추어야 하기 때문에, 출입구와 회전문 사이에 충분한 공간이 필요합니다. 이 공간은 출입객들이 회전문을 통과하면서 서로 부딪히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회전문과 계단 또는 에스컬레이터 사이의 최소 거리는 2m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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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중 두께에 관계없이 방화구조에 해당하는 것은?

  1. 시멘트 모르타르 위에 타일 붙임
  2. 철망 모르타르
  3. 심벽에 흙으로 맞벽치기 한 것
  4. 석고판 위에 희반죽을 바른 것
(정답률: 62%)
  • 심벽에 흙으로 맞벽치기 한 것이 방화구조에 해당한다. 이는 불이 번지는 것을 막기 위해 벽을 두껍게 만들고, 그 안에 흙을 채워 불이 번지는 것을 막는 방식이다. 따라서 두께에 관계없이 방화구조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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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주택의 거실에 채광을 위하여 설치하는 창문 등의 면적은 거실 바닥면적의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1. 1/2
  2. 1/5
  3. 1/10
  4. 1/20
(정답률: 79%)
  • 주택의 거실에 채광을 위한 창문 등의 면적은 거실 바닥면적의 1/10 이상이어야 한다. 이는 건축법상의 규정으로, 거실 내부에 충분한 채광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거실 바닥면적의 일정 비율 이상의 창문 면적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1/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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