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건축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3-06)

실내건축산업기사
(2016-03-0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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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실내디자인론

1. 디자인 원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대비조화는 부드럽고 차분한 여성적인 이미지를 준다.
  2. 유사조화는 시각적으로 동일한 요소들에 의해 이루어진다.
  3. 조화란 전체적인 조립방법이 모순 없이 질서를 잡는 것이다.
  4. 통일은 변화와 함께 모든 조형에 대한 미의 근원이 되는 원리이다.
(정답률: 87%)
  • "대비조화는 부드럽고 차분한 여성적인 이미지를 준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대비조화는 서로 다른 두 가지 요소를 사용하여 강조하거나 대조시키는 것으로, 부드럽고 차분한 여성적인 이미지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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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출입구에 통풍기류를 방지하고 출입 인원을 조절할 목적으로 설치하는 문은?

  1. 접이문
  2. 회전문
  3. 여닫이문
  4. 미닫이문
(정답률: 91%)
  • 회전문은 출입구에 통풍기류를 방지하고 출입 인원을 조절할 목적으로 설치하는 문으로, 회전하면서 출입이 가능하며, 내부와 외부를 완전히 분리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출입구에 적합한 문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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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설명에 알맞은 조명의 연출 기법은?

  1. 실루엣 기법
  2. 스파클 기법
  3. 글레이징 기법
  4. 빔 플레이 기법
(정답률: 76%)
  • 이 조명은 빛을 투과시켜 부드러운 느낌을 연출하는데, 이는 글레이징 기법으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글레이징 기법은 빛을 투과시켜 색감을 부드럽게 만드는 기법으로, 조명의 강도와 색상을 조절하여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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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실내디자이너의 역할과 조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실내의 가구 디자인 및 배치를 계획하고 감독한다.
  2. 공사의 전(全)공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3. 공간구성에 필요한 모든 기술과 도구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4. 인간의 요구를 지각하고 분석하며 이해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정답률: 82%)
  • "공간구성에 필요한 모든 기술과 도구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실내디자이너는 다양한 기술과 도구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하지만, 모든 것을 다 알고 있을 필요는 없다. 디자인에 필요한 기술과 도구를 숙지하고, 필요한 경우 전문가와 협력하여 작업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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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주거공간을 행동 반사에 따라 정적공간과 동적공간으로 구분할 수 있다. 다음 중 정적공간에 속하는 것은?

  1. 서재
  2. 식당
  3. 거실
  4. 부엌
(정답률: 92%)
  • 정적공간은 주로 휴식과 생각, 집중 등 정적인 활동을 할 때 사용되는 공간이다. 따라서 서재는 책을 읽거나 공부를 할 때 사용되는 공간으로, 정적공간에 속한다. 반면에 식당, 거실, 부엌은 식사를 하거나 대화를 나누는 등 동적인 활동을 할 때 사용되는 공간으로, 동적공간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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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실내공간을 구성하는 기본요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바닥은 고저차로 공간의 영역을 조정할 수 있다.
  2. 천장을 높이면 영역의 구분이 가능하며 친근하고 아늑한 공간이 된다.
  3. 다른 요소들이 시대와 양식에 의한 변화가 현저한데 비해 바닥은 매우 고정적이다.
  4. 벽은 공간을 에워싸는 수직적 요소로 수평 방향을 차단하여 공간을 형성하는 기능을 한다.
(정답률: 83%)
  • "천장을 높이면 영역의 구분이 가능하며 친근하고 아늑한 공간이 된다."는 옳은 설명이다. 천장의 높이는 공간의 느낌과 분위기를 크게 바꿀 수 있으며, 높은 천장은 공간을 더 넓어보이게 하고, 낮은 천장은 더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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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조명기구 자체가 하나의 예술품과 같이 강조되거나 분위기를 살려주는 역할을 하는 장식조명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펜던트
  2. 브라켓
  3. 샹들리에
  4. 캐스케이드
(정답률: 75%)
  • 캐스케이드는 조명기구가 아닌, 조명을 내리는 천장이나 벽면에 부착된 다수의 조명기구가 연속적으로 나열된 형태의 조명 방식을 말한다. 따라서, 조명기구 자체가 강조되거나 분위기를 살려주는 역할을 하는 장식조명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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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사무소 건물의 엘리베이터 계획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조닝영역별 관리운전의 경우 동일 조닝내의 서비스층은 같게 한다.
  2. 서비스를 균일하게 할 수 있도록 건축물의 중심부에 설치한다.
  3. 교통수요량이 많은 경우는 출발기준층이 2개층 이상이 되도록 계획한다.
  4. 초고층, 대규모 빌딩인 경우는 서비스 그룹을 분할(조닝)하는 것을 검토한다.
(정답률: 71%)
  • "조닝영역별 관리운전의 경우 동일 조닝내의 서비스층은 같게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출발기준층이 2개층 이상이 되도록 계획하는 이유는 교통수요량이 많은 경우에는 엘리베이터 이용자들이 많아져서 대기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출발기준층을 늘리면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다.

    조닝은 건물 내부를 구분하여 각각의 구역을 담당하는 엘리베이터 그룹을 말한다. 따라서 조닝별로 서비스층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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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점과 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점은 선과 선이 교차될 때 발생한다.
  2. 선은 기하학적 관점에서 폭은 있으나 방향성이 없다.
  3. 하나의 점은 관찰자의 시선을 화면 안의 특정한 위치로 이끈다.
  4. 점이 이동한 궤적에 의해 생성된 선을 포지티브선이라고도 한다.
(정답률: 83%)
  • "점은 선과 선이 교차될 때 발생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점은 선 위에 존재할 수도 있지만, 교차하지 않아도 존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선분의 한 끝점은 점이지만, 다른 선분과 교차하지 않습니다.

    "선은 기하학적 관점에서 폭은 있으나 방향성이 없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선은 길이와 폭을 가지지만, 방향성은 없습니다. 즉, 어느 방향으로든 무한히 뻗어나갈 수 있습니다.

    "하나의 점은 관찰자의 시선을 화면 안의 특정한 위치로 이끈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점은 위치를 나타내는 기하학적 개념으로, 관찰자의 시선을 특정한 위치로 이끌 수 있습니다.

    "점이 이동한 궤적에 의해 생성된 선을 포지티브선이라고도 한다."는 옳은 설명이지만, 이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용어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선분"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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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실내디자인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기본적으로 파악되어야 할 내부적 조건에 해당되는 것은?

  1. 입지적 조건
  2. 건축적 조건
  3. 설비적 조건
  4. 경제적 조건
(정답률: 73%)
  • 실내디자인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기본적으로 파악되어야 할 내부적 조건 중 경제적 조건은 디자인을 구현하는 데 필요한 예산과 자금 등의 경제적인 제약 사항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디자인을 계획하고 구현하는 과정에서 예산과 자금 등의 제약 사항을 고려하여 경제적으로 효율적인 디자인을 구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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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부엌의 효율적인 작업 진행에 따른 작업대의 배치 순서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준비대→개수대→조리대→가열대→배선대
  2. 준비대→조리대→개수대→가열대→배선대
  3. 준비대→가열대→개수대→조리대→배선대
  4. 준비대→개수대→가열대→조리대→배선대
(정답률: 87%)
  • 가장 효율적인 작업 진행 순서는 "준비대→개수대→조리대→가열대→배선대"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준비대: 식재료를 손질하고 필요한 도구나 조미료 등을 준비하는 공간으로, 가장 먼저 작업해야 합니다.

    2. 개수대: 준비한 식재료를 자르거나 썰거나 등의 작업을 하는 공간으로, 준비한 식재료를 바로 다음 작업으로 이어서 할 수 있도록 배치합니다.

    3. 조리대: 자른 식재료를 조리하는 공간으로, 개수대에서 작업한 식재료를 바로 이어서 조리할 수 있도록 배치합니다.

    4. 가열대: 조리한 음식을 가열하는 공간으로, 조리대에서 작업한 음식을 바로 이어서 가열할 수 있도록 배치합니다.

    5. 배선대: 가열한 음식을 담거나 전기적인 기기를 연결하는 공간으로, 모든 작업이 끝난 후 마무리 작업을 하는 공간으로 배치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순서로 작업대를 배치하면 작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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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과 같은 방향의 착시 현상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1. 분트 도형
  2. 폰초 도형
  3. 쾨니히의 목걸이
  4. 포겐도르프 도형
(정답률: 70%)
  • 이 그림은 포겐도르프 도형으로, 이 도형은 인접한 직선들이 교차하는 부분에서 발생하는 착시 현상 중 하나인데, 이는 인접한 직선들이 서로 반대 방향으로 교차하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입니다. 이 그림에서도 인접한 직선들이 교차하는 부분에서 이 착시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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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실내디자인의 전개 과정에서 실내디자인을 착수하기 전, 프로젝트의 전모를 분석하고 개념화하며 목표를 명확하게 하는 초기 단계는?

  1. 조닝(zoning)
  2. 레이아웃(layout)
  3. 프로그래밍(programing)
  4. 개요설계(schematic Design)
(정답률: 64%)
  • 프로그래밍은 실내디자인의 초기 단계로, 프로젝트의 목적과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개념화하여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는 단계이다. 이를 통해 조닝과 레이아웃 등의 디자인 요소를 결정하고, 개요설계 단계에서 보다 구체적인 디자인을 수립할 수 있다. 따라서 프로그래밍은 실내디자인의 기초이며, 전체 디자인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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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전시실의 순회유형 중 연속순회형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동선이 단순하고 공간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2. 뉴욕의 근대미술관, 뉴욕의 구겐하임 미술관이 대표적이다.
  3. 중심부에 하나의 큰 홀을 두고 그 주위에 각 전시실을 배치한 형식으로 장래의 확장에 유리하다.
  4. 각 실에 직접 들어갈 수 있는 점이 유리하며, 필요시에는 자유로이 독립적으로 폐쇄할 수 있다.
(정답률: 62%)
  • 연속순회형식은 전시실의 입구와 출구가 같은 원형 또는 곡선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동선이 단순하고 공간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뉴욕의 근대미술관, 뉴욕의 구겐하임 미술관이 대표적이다. 중심부에 하나의 큰 홀을 두고 그 주위에 각 전시실을 배치한 형식으로 장래의 확장에 유리하며, 각 실에 직접 들어갈 수 있는 점이 유리하며, 필요시에는 자유로이 독립적으로 폐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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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실내공간에 침착함과 평형감을 부여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디자인 원리는?

  1. 리듬
  2. 균형
  3. 변화
  4. 대비
(정답률: 89%)
  • 정답은 "균형"입니다. 균형은 공간에서 요소들이 서로 비슷한 무게나 가치를 가지고 배치되어 있어 안정적이고 조화로운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는 실내공간에서 침착함과 평형감을 부여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디자인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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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상점의 상품 진열 계획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골든 스페이스는 바닥에서 높이 850~1250mm의 범위이다.
  2. 운동기구 등 중량의 물품은 바닥에 가깝게 배치하는 것이 좋다.
  3. 통로측에 상품을 진열하는 경우, 높이 2m이하로 중점상품을 대량으로 진열한다.
  4. 상품의 특징과 성격 등 전시효과를 극대화하여 구매 욕구를 자극하여 판매를 촉진시키는 계획이 되도록 한다
(정답률: 85%)
  • "통로측에 상품을 진열하는 경우, 높이 2m이하로 중점상품을 대량으로 진열한다." 이 설명이 옳지 않다. 이유는 중점상품은 보통 고객들이 많이 찾는 인기 상품이기 때문에, 통로측에 진열하는 것보다는 매장 내부에 더 눈에 띄게 진열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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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세포형 오피스(cellular type office)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연구원, 변호사 등 지식집약형 업종에 적합하다.
  2. 조직구성간의 커뮤니케이션에 문제점이 있을 수 있다.
  3. 개인별 공간을 확보하여 스스로 작업공간의 연출과 구성이 가능하다.
  4. 하나의 평면에서 직제가 명확한 배치로 상하급의 상호감시가 용이하다.
(정답률: 74%)
  • "조직구성간의 커뮤니케이션에 문제점이 있을 수 있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하나의 평면에서 직제가 명확한 배치로 상하급의 상호감시가 용이하다는 것은, 각 부서나 개인이 위치한 공간이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어서 상호 감시나 소통이 원활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지식집약형 업종에 적합하며 개인별 공간을 확보하여 스스로 작업공간의 연출과 구성이 가능하다는 것도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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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의 가구에 관한 설명 중 ( )안에 알맞은 용어는?

  1. ㉠ 스툴, ㉡ 오토만
  2. ㉠ 스툴, ㉡ 카우치
  3. ㉠ 오토만, ㉡ 스툴
  4. ㉠ 오토만, ㉡ 카우치
(정답률: 80%)
  • 이 가구는 소파와 함께 사용하기 위한 보조적인 의자로, 소파와 함께 놓으면 손님들이 앉을 수 있는 공간이 더욱 늘어나게 됩니다. 이 가구 중 ㉠은 다리가 짧고 높이가 낮아 발을 놓을 수 있는 공간이 없는 스툴이며, ㉡은 다리가 길고 높이가 높아 발을 놓을 수 있는 공간이 있는 오토만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 스툴, ㉡ 오토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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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고딕건축에서 엄숙함, 위엄 등의 느낌을 주기위해 사용한 디자인 요소는?

  1. 곡선
  2. 사선
  3. 수평선
  4. 수직선
(정답률: 85%)
  • 고딕건축에서는 수직선을 강조하여 엄숙함과 위엄을 나타내었습니다. 수직선은 높이를 강조하고, 선의 방향이 위로 향하므로 높은 곳에 있는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수직선은 선이 직선적이고 강렬하므로 엄숙한 느낌을 주며, 곡선이나 사선보다는 안정적인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고딕건축에서는 수직선을 많이 사용하여 건축물의 위엄을 강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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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리듬을 이루는 원리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균형
  2. 반복
  3. 점이
  4. 방사
(정답률: 57%)
  • 리듬은 일정한 반복 패턴을 가지고 있으며, 이 패턴에서 각각의 점이 일정한 간격으로 나타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균형"은 리듬을 이루는 원리와는 거리가 먼 개념입니다. 따라서 "균형"이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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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인간공학

21. 인체의 구조에 있어 근육의 부착점인 동시에 체격을 결정지으며 수동적 운동을 하는 기관은?

  1. 소화계
  2. 신경계
  3. 골격계
  4. 감각기계
(정답률: 73%)
  • 골격계는 인체의 구조에 있어 근육의 부착점이자 체격을 결정지으며, 뼈와 관절 등으로 이루어져 있어 수동적 운동을 하는 기관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골격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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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폰(phon)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1000Hz, 40dB 음은 40폰에 해당된다.
  2. 폰값은 음의 상대적인 크기를 나타낸다.
  3. 음량(loudness)을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하는 척도의 하나이다.
  4. 특정 음과 같은 크기로 들리는 1000Hz 순음의 음압수준(dB)값으로 정의된다.
(정답률: 45%)
  • 정답은 "폰값은 음의 상대적인 크기를 나타낸다."가 아니다. 폰값은 음의 상대적인 크기를 나타내는 것이 맞다. 폰값은 음량(loudness)을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하는 척도의 하나이며, 특정 음과 같은 크기로 들리는 1000Hz 순음의 음압수준(dB)값으로 정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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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인간공학에 있어 시스템 설계 과정의 주요 단계가 다음과 같은 경우 단계별 순서를 맞게 나열한 것은?

  1. ㉡ → ㉥ → ㉣ → ㉢ → ㉠ → ㉤
  2. ㉡ → ㉣ → ㉢ → ㉥ → ㉠ → ㉤
  3. ㉥ → ㉢ → ㉣ → ㉡ → ㉠ → ㉤
  4. ㉥ → ㉣ → ㉡ → ㉢ → ㉠ → ㉤
(정답률: 60%)
  • 정답은 "㉡ → ㉥ → ㉣ → ㉢ → ㉠ → ㉤" 입니다.

    ㉡ 단계에서는 시스템의 목적과 사용자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목표를 설정합니다.
    ㉥ 단계에서는 사용자의 작업과 환경을 분석하여 작업 특성을 파악합니다.
    ㉣ 단계에서는 작업 특성에 맞게 인터페이스와 제어장치 등을 설계합니다.
    ㉢ 단계에서는 설계한 인터페이스와 제어장치 등을 구현합니다.
    ㉠ 단계에서는 구현한 시스템을 사용자에게 적용하고 테스트합니다.
    ㉤ 단계에서는 사용자의 피드백을 받아 개선하고 유지보수합니다.

    따라서, 시스템 설계 과정의 주요 단계는 위와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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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이동할 때 눈의 적응과정을 암순응이라 한다. 암순응을 촉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색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적색
  2. 백색
  3. 초록색
  4. 노란색
(정답률: 47%)
  • 적색은 파장이 길어 빛의 세기가 약해 어두운 곳에서 시야를 적응시키기에 적합하다. 따라서 암순응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적색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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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동작범위(range of motion) 중 머리가 좌우로 회전되는 정상적(normal) 동작범위는?

  1. 좌우 60°
  2. 좌우 120°
  3. 좌우 180°
  4. 좌우 360°
(정답률: 54%)
  • 인간의 머리는 목의 상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목은 좌우로 회전할 수 있는 관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관절의 동작범위는 좌우로 120도 정도입니다. 따라서 머리가 좌우로 회전하는 정상적인 동작범위는 좌우 120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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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반사율이 가장 높아야 하는 곳은?

  1. 바닥
  2. 가구
  3. 천정
(정답률: 66%)
  • 반사율이 높다는 것은 빛이 특정 표면에 닿았을 때 그대로 반사되어 돌아오는 비율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가장 반사율이 높아야 하는 곳은 빛이 가장 많이 닿는 곳인 천정입니다. 벽이나 바닥은 빛이 산란되거나 흡수되어 반사율이 낮아지기 때문에 천정이 가장 적합한 곳입니다. 또한, 천정이 반사율이 높으면 방 안이 밝아져서 더 넓고 쾌적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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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일반적인 조명설계 방식으로 틀린 것은?

  1. 광원과 기물에 눈부신 반사가 없도록 할 것
  2. 작업 중 손 가까이를 적당한 밝기로 비출 것
  3. 각 좌석은 왼쪽에서 빛이 들어오도록 할 것
  4. 작업부분과 배경사이에 콘트라스트(contrast) 차이를 없앨 것
(정답률: 51%)
  • 작업부분과 배경사이에 콘트라스트(contrast) 차이를 없앨 것은 일반적인 조명설계 방식이 아닙니다. 콘트라스트 차이는 작업부분과 배경을 구분하여 시선 집중을 돕고, 시각적인 흥미를 유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콘트라스트 차이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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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동작경제의 법칙에서 벗어나는 것은?

  1. 동작의 범위는 최소화한다.
  2. 중심의 이동을 가급적 많이 한다.
  3. 두 손의 동작은 같이 시작하고 같이 끝나도록 한다.
  4. 급격한 방향 전환을 없애고 연속 곡선운동으로 바꾼다.
(정답률: 61%)
  • 동작경제의 법칙에서 중심의 이동을 가급적 많이 하는 이유는 중심의 이동이 적으면 근육의 사용이 제한되어 효율적인 동작이 어렵기 때문이다. 중심의 이동을 많이 함으로써 근육의 사용이 균등하게 분산되어 효율적인 동작이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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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은 시각표시장치의 그림이다. 판독시 오독율이 가장 높은 것은?

  1. 수직식
  2. 수평식
  3. 반원식
  4. 원형식
(정답률: 44%)
  • 정답은 "수직식"이다. 이유는 수직식은 시계 바늘과 같이 시간이 흐를 때 시계 바늘이 움직이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시간을 표시하기 때문에 가장 직관적이고 오독 가능성이 적다. 반면에 수평식은 시간이 흐를 때 숫자가 움직이기 때문에 오독 가능성이 높다. 반원식과 원형식은 시간을 표시하는 방식이 복잡하고 혼동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오독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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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인간이 기계보다 우수한 내용으로 맞는 것은?

  1. 큰 힘과 에너지를 낸다.
  2. 상당한 기간 일할 수 있다.
  3. 새로운 해결책을 찾아낸다.
  4. 반복적인 작업에 대해 신뢰성이 높다.
(정답률: 70%)
  • 인간은 창의적인 사고와 상상력을 가지고 있어서 새로운 해결책을 찾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 기계는 프로그래밍된 작업만 수행할 수 있지만, 인간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실험할 수 있어서 새로운 해결책을 찾아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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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색채 조절을 실시할 때 나타나는 효과와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눈의 긴장과 피로가 감소된다.
  2. 보다 빨리 판단할 수 있다.
  3. 색채에 대한 지식이 높아진다.
  4. 사고나 재해를 감소시킨다.
(정답률: 68%)
  • 색채 조절을 실시하면 색채에 대한 지식이 높아지게 되어, 색의 조합과 의미를 더 잘 이해하고 구분할 수 있게 된다. 이는 디자인, 미술, 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유용하며, 색채 관련 직업에서는 필수적인 능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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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색 중 관용색명과 계통색명의 연결이 틀린 것은? (단, 한국산업표준 KS 기준)

  1. 커피색-탁한 갈색
  2. 개나리색-선명한 연두
  3. 딸기색-선명한 빨강
  4. 밤색-진한 갈색
(정답률: 74%)
  • 개나리색-선명한 연두가 관용색명과 계통색명이 바뀐 것이다. 개나리색은 계통색명으로서는 연한 노란색을 의미하며, 관용색명으로는 노란색 계열의 밝은 색을 의미한다. 따라서 개나리색은 선명한 노란색 계열의 색이며, 연두색은 노란색과 초록색이 혼합된 색으로, 개나리색과는 다른 색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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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문(P.Moon)ㆍ스펜서(D.E. spencer)의 색채조화론에 있어서 조화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배색의 조화
  2. 동등의 조화
  3. 유사의 조화
  4. 대비의 조화
(정답률: 46%)
  • 문(P.Moon)ㆍ스펜서(D.E. spencer)의 색채조화론에서 "배색의 조화"는 색채를 조화롭게 배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이는 조화의 종류가 아니라, 조화를 이루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배색의 조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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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이성적이며 날카로운 사고나 냉정함을 표현할 수 있는 색은?

  1. 연두
  2. 파랑
  3. 자주
  4. 주황
(정답률: 72%)
  • 파랑은 대개 냉정하고 이성적인 이미지를 상징합니다. 또한 파란색은 직업적인 이미지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성적이며 날카로운 사고나 냉정함을 표현할 수 있는 색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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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간상체는 전혀 없고 색상을 감지하는 세포인 추상체만이 분포하여 망막과 뇌로 연결된 시신경이 접하는 곳으로 안구로 들어온 빛이 상으로 맺히는 지점은?

  1. 맹점
  2. 중심와
  3. 수정체
  4. 각막
(정답률: 41%)
  • 안구로 들어온 빛은 망막에 상하 반전되어 투사되고, 이때 망막의 중심에 위치한 추상체가 색상을 감지합니다. 이 추상체가 위치한 지점이 바로 중심와입니다. 따라서 중심와는 시신경과 연결된 망막의 중심에 위치한 색상 감지 세포인 추상체가 있는 지점입니다. 맹점은 시야에서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지점, 수정체는 빛을 굴절시켜 초점을 맞추는 역할을 하고, 각막은 눈을 보호하고 빛을 굴절시켜 안구 내부로 유입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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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색을 일반적으로 크게 구분하면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무채색과 톤
  2. 유채색과 명도
  3. 무채색과 유채색
  4. 색상과 채도
(정답률: 65%)
  • 일반적으로 색을 크게 구분할 때는 무채색과 유채색으로 나눕니다. 무채색은 검정, 흰색, 회색 등 색상이 없거나 적은 색을 말하며, 유채색은 빨강, 파랑, 노랑 등 색상이 짙은 색을 말합니다. 따라서 "무채색과 유채색"이 정답입니다. "톤"은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말하며, "명도"는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와 색상의 선명도를 모두 나타냅니다. "색상"은 빨강, 파랑, 노랑 등 색의 종류를 말하며,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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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한국산업표준(KS)의 색이름에 대한 수식어 사용방법을 따르지 않은 색이름은?

  1. 어두운 보라
  2. 연두 느낌의 노랑
  3. 어두운 적회색
  4. 밝은 보랏빛 회색
(정답률: 59%)
  • 정답은 "연두 느낌의 노랑"이다.

    한국산업표준(KS)에서는 색이름에 대한 수식어 사용방법을 정해놓고 있으며, 이를 따르지 않은 색이름은 KS에 등재되지 않은 비표준 색이라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두운 보라"는 "어두운"이라는 수식어를 사용하여 KS에 등재된 "보라"라는 색상을 더욱 구체화한 것이므로 KS에 부합한다.

    하지만 "연두 느낌의 노랑"은 KS에서 정해놓은 수식어 사용방법을 따르지 않았기 때문에 KS에 등재되지 않은 비표준 색이다.

    따라서, KS를 따르는 색이름은 수식어를 사용하여 구체적으로 표현하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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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색의 경연감과 흥분 진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고명도, 저채도 색이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2. 난색계, 고채도 색은 흥분색이다.
  3. 라이트(light) 색조는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4. 한색보다 난색이 딱딱한 느낌을 준다.
(정답률: 64%)
  • "한색보다 난색이 딱딱한 느낌을 준다."라는 설명은 틀린 것이다. 사실 색의 경연감과 흥분 진정에 관한 설명에서는 난색계, 고채도 색이 흥분색이라고 설명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색은 고명도, 저채도 색이나 라이트(light) 색조라고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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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저드(D.B. Judd)의 색채 조화의 4원리가 아닌 것은?

  1. 대비의 원리
  2. 질서의 원리
  3. 친근감의 원리
  4. 명료성의 원리
(정답률: 43%)
  • 대비의 원리는 저드의 색채 조화의 4원리 중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대비의 원리는 색채를 대비적으로 사용하여 강한 시각적 효과를 내는 것을 말하는 반면, 저드의 4원리는 색채를 조화롭게 사용하여 조화로운 시각적 효과를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대비의 원리는 저드의 색채 조화의 4원리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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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기업색채 계획의 순서 중 ( )안에 알맞은 내용은?

  1. 소비계층 선택
  2. 색채심리 분석
  3. 생산심리 분석
  4. 디자인 활동 개시
(정답률: 71%)
  • 기업이 제품 또는 브랜드의 색상을 선택할 때는 소비자들의 색채심리를 분석하여 적절한 색상을 선택해야 합니다. 색채심리 분석은 제품 또는 브랜드의 이미지와 소비자들의 인식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디자인 활동을 개시하기 전에 먼저 수행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색채심리 분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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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건축재료

41. 내화벽돌은 최소 얼마 이상의 내화도를 가져야 하는 가?

  1. SK 10 이상
  2. SK 15 이상
  3. SK 21 이상
  4. SK 26 이상
(정답률: 56%)
  • 내화벽돌은 높은 내화성능을 가지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SK 26 이상의 내화도를 가져야 한다. 이는 벽돌이 높은 온도에도 변형 없이 유지되며, 화재 발생 시 벽돌이 녹거나 붕괴되지 않도록 보호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SK 10 이상, SK 15 이상, SK 21 이상의 내화도는 내화벽돌로 사용하기에는 부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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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열가소성 수지가 아닌 것은?

  1. 염화비닐수지
  2. 초산비닐수지
  3. 요소수지
  4. 폴리스티렌수지
(정답률: 48%)
  • 요소수지는 열가소성이 아닌 것입니다. 이유는 요소수지는 열에 대한 저항력이 매우 낮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온에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반면, 염화비닐수지, 초산비닐수지, 폴리스티렌수지는 모두 열가소성이 있어 고온에서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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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단열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열전도율이 낮은 것일수록 단열효과가 좋다.
  2. 열관류율이 높은 재료는 단열성이 낮다.
  3. 같은 두께인 경우 경량재료인 편이 단열효과가 나쁘다.
  4. 단열재는 보통 다공질의 재료가 많다.
(정답률: 50%)
  • 같은 두께인 경우 경량재료인 편이 단열효과가 나쁘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이유는 경량재료는 일반적으로 열전도율이 낮기 때문에 단열효과가 더 좋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경량재료는 열관류율이 낮아서 열이 재료를 통과하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단열성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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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콘크리트의 수밀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물시멘트비가 작을수록 수밀성은 커진다.
  2. 다짐이 불충분할수록 수밀성은 작아진다.
  3. 습윤양생이 충분할수록 수밀성은 작아진다.
  4. 혼화재 중 플라이애쉬는 콘크리트의 수밀성을 향상시킨다.
(정답률: 47%)
  • "습윤양생이 충분할수록 수밀성은 작아진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습윤양생이 충분하면 콘크리트의 수밀성은 오히려 커집니다. 습윤양생이 많으면 물과 시멘트가 더 잘 혼합되어 콘크리트의 강도와 내구성이 향상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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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목재의 화재위험온도(인화점)는 평균 얼마 정도인가?

  1. 160°C
  2. 240°C
  3. 330°C
  4. 450°C
(정답률: 50%)
  • 목재의 화재위험온도(인화점)는 평균적으로 240°C 정도이다. 이는 목재가 고온에 노출될 경우 발화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목재를 사용하는 건축물 등에서는 화재 예방을 위해 적절한 방화 처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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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콘크리트의 방수성, 내약품성, 변형성능의 향상을 목적으로 다량의 고분자재료를 혼입한 시멘트는?

  1. 내황산염포틀랜드시멘트
  2. 저열포틀랜드시멘트
  3. 메이슨리시멘트
  4. 폴리머시멘트
(정답률: 46%)
  • 다량의 고분자재료를 혼입한 시멘트는 폴리머시멘트이다. 이는 고분자재료의 혼입으로 인해 콘크리트의 방수성, 내약품성, 변형성능이 향상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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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콘크리트용 골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바다모래를 콘크리트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세척을 하고 난 후 사용하여야 한다.
  2. 골재가 콘크리트에서 차지하는 체적은 약 70~80% 정도이다.
  3. 쇄석골재는 보통 안산암을 파쇄하여 쓴다.
  4. 강자갈과 쇄석을 쓴 콘크리트 중 물시멘트비 등의 제반 조건이 같으면 강자갈을 쓴 콘크리트의 강도가 크다.
(정답률: 45%)
  • "강자갈과 쇄석을 쓴 콘크리트 중 물시멘트비 등의 제반 조건이 같으면 강자갈을 쓴 콘크리트의 강도가 크다."이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강자갈은 쇄석보다 경도가 낮기 때문에 쇄석보다는 강도가 낮을 수 있다. 따라서 콘크리트의 강도는 골재의 종류뿐만 아니라 다른 제반 조건들도 영향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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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목재의 일반적인 성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석재나 금속에 비하여 가공하기가 쉽다.
  2. 건조한 것은 타기 쉽고 건조가 불충분한 것은 썩기 쉽다.
  3. 열전도율이 커서 보온재료로 사용이 곤란하다.
  4. 아름다운 색채와 무늬로 장식효과가 우수하다
(정답률: 70%)
  • 목재의 열전도율이 커서 보온재료로 사용이 곤란한 것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는 목재가 열을 잘 전달하기 때문에 보온재료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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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금속과의 접착성이 크고 내약품성과 내열성이 우수하여 금속 도료 및 접착제, 콘크리트 균열 보수제 등으로 사용되는 열경화성 수지는?

  1. 에폭시 수지
  2. 아크릴 수지
  3. 염화비닐 수지
  4. 폴리에틸렌 수지
(정답률: 61%)
  • 에폭시 수지는 금속과의 접착성이 뛰어나며 내약품성과 내열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금속 도료 및 접착제, 콘크리트 균열 보수제 등으로 널리 사용됩니다. 이는 에폭시 수지가 분자 구조상 이중 결합을 가지고 있어서 안정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에폭시 수지는 경화제와 혼합하여 사용하므로 경화 시간을 조절할 수 있어 다양한 용도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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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방화(防火)도료의 원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아연화
  2. 물유리
  3. 제2인산 암모늄
  4. 염소 화합물
(정답률: 36%)
  • 아연화는 방화도료의 원료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아연화가 방화 특성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반면, 물유리, 제2인산 암모늄, 염소 화합물은 모두 방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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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잔골재를 각 상태에서 계량한 결과 그 무게가 다음과 같을 때 이골재의 유효흡수율은?

  1. 1.32%
  2. 2.81%
  3. 6.20%
  4. 7.60%
(정답률: 52%)
  • 유효흡수율은 (잔골재의 흡수율 - 잔골재의 포집율) / (1 - 잔골재의 포집율) 로 계산된다.

    잔골재의 흡수율은 (100 - 70) / 100 = 0.3 이다.

    잔골재의 포집율은 20 / 100 = 0.2 이다.

    따라서 유효흡수율은 (0.3 - 0.2) / (1 - 0.2) = 0.1 / 0.8 = 0.125 이다.

    이를 백분율로 환산하면 12.5% 이므로, 보기에서 가장 가까운 값인 "2.81%" 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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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콘크리트에 일정한 하중이 지속적으로 작용하면 하중의 증가가 없어도 콘크리트의 변형이 시간에 따라 증가하는 현상은?

  1. 크리프(creep)
  2. 폭렬(explosive fracture)
  3. 좌굴(buckling)
  4. 체적변화(cubic volume change)
(정답률: 51%)
  • 크리프(creep)는 일정한 하중이 지속적으로 작용할 때, 콘크리트 내부의 분자 구조가 시간에 따라 변형되어 콘크리트의 변형이 증가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콘크리트 내부의 분자 구조가 늘어나거나 이동함으로써 발생합니다. 따라서 하중의 증가가 없어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콘크리트의 변형이 계속 증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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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목재의 부패조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목재에 부패균이 번식하기에 가장 최적의 온도조건은 35~45°C로서 부패균은 70°C까지 대다수 생존한다.
  2. 부패균류가 발육가능한 최저습도는 45% 정도이다.
  3. 하등생물인 부패균은 산소가 없으면 생육이 불가능하므로, 지하수면 아래에 박힌 나무말뚝은 부식되지 않는 다.
  4. 변재는 심재에 비해 고무, 수지, 휘발성 유지등의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내식성이 크고, 부패되기 어렵다.
(정답률: 59%)
  • 하등생물인 부패균은 산소가 없으면 생육이 불가능하므로, 지하수면 아래에 박힌 나무말뚝은 부식되지 않는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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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담금질을 한 강에 인성을 주기 위하여 변태점 이하의 적당한 온도에서 가열한 다음 냉각시키는 조작을 의미하는 것은?

  1. 풀림
  2. 불림
  3. 뜨임질
  4. 사출
(정답률: 57%)
  • 담금질은 금속을 가공하여 강도를 높이는 과정이고, 이때 담금질을 한 강에 인성을 주기 위해서는 변태점 이하의 적당한 온도에서 가열한 다음 냉각시켜야 합니다. 이 과정을 뜨임질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뜨임질"입니다. "풀림"은 용해되는 것을 의미하고, "불림"은 열처리 과정 중에 금속을 불에 태우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출"은 금속을 압력으로 주입하여 형태를 만드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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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강의 기계적 가공법 중 회전하는 롤러에 가열상태의 강을 끼워 성형해 가는 방법은?

  1. 압출
  2. 압연
  3. 사출
  4. 단조
(정답률: 57%)
  • 회전하는 롤러에 가열된 강을 끼워 성형하는 방법은 압연이다. 압연은 강철과 같은 금속재료를 원하는 형태로 만들기 위해 롤러나 프레스를 사용하여 강을 압축하고 성형하는 공정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압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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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유성 페인트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내알칼리성이 우수하다.
  2. 건조시간이 길다.
  3. 붓바름 작업성이 뛰어나다.
  4. 보일유와 안료를 혼합한 것을 말한다.
(정답률: 46%)
  • 보일유와 안료를 혼합한 것을 말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내알칼리성이 우수하다는 것은 유성 페인트가 적층된 표면에서도 안정적으로 유지되며, 부식이나 변색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유성 페인트가 적용되는 환경에서 안정적인 성능을 보장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건조시간이 길다는 것은 유성 페인트가 건조되는 데에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유성 페인트가 두껍게 적용되거나 습도가 높은 환경에서는 더욱 더 건조시간이 길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붓바름 작업성이 뛰어나다는 것은 유성 페인트가 붓으로 쉽게 바를 수 있으며, 균일하고 부드러운 마감을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유성 페인트가 다양한 표면에 적용하기 쉽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옳지 않은 설명은 "보일유와 안료를 혼합한 것을 말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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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석재 중 내화도가 가장 큰 것은?

  1. 사문암
  2. 대리석
  3. 석회석
  4. 응회암
(정답률: 40%)
  • 내화도란 물질이 고온에서 내화성을 유지하는 능력을 말한다. 따라서, 내화도가 가장 큰 석재는 고온에서도 내화성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가장 뛰어난 석재이다. 이 중에서 "응회암"은 알칼리성 환경에서 내화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내화도가 가장 큰 석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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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목재는 화재가 발생하면 순간적으로 불이 확산하여 큰 피해를 주는데 이를 억제하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목재의 표면에 플라스터로 피복한다.
  2. 염화비닐수지로 도포한다.
  3. 방화페인트로 도포한다.
  4. 인산암모늄 약제로 도포한다.
(정답률: 54%)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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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흡음재료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유공판재료는 연질섬유판, 흡음텍스가 있다.
  2. 판상재료는 뒷면의 공기층에 강제진동으로 흡음효과를 발휘한다.
  3. 유공판재료는 재료내부의 공기진동으로 고음역의 흡음효과를 발휘한다.
  4. 다공질재료는 적당한 크기나 모양의 관통구멍을 일정 간격으로 설치하여 흡음효과를 발휘한다.
(정답률: 35%)
  • 정답은 "판상재료는 뒷면의 공기층에 강제진동으로 흡음효과를 발휘한다."입니다. 이유는 판상재료는 일반적으로 밀도가 높은 재료로 이루어져 있어서 자체적으로 흡음효과가 낮기 때문에, 뒷면에 공기층을 만들어 강제진동을 발생시켜 흡음효과를 발휘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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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ALC 제품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압축강도에 비해서 휨ㆍ인장강도는 상당히 약한 편이다.
  2. 열전도율이 보통콘크리트의 1/10 정도로서 단열성이 유리하다.
  3. 내화성능을 보유하고 있다.
  4. 흡수율이 낮아 물에 노출된 곳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정답률: 50%)
  • 흡수율이 낮아 물에 노출된 곳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ALC 제품은 경량 콘크리트로, 흡수율이 낮아 물에 노출된 곳에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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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건축일반

61. 내부 슬래브 거푸집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합판 거푸집(plywood form)
  2. 데크 플레이트(deck plate)
  3. 테이블 거푸집(table form)
  4. 슬라이딩 거푸집(sliding form)
(정답률: 42%)
  • 슬라이딩 거푸집은 거푸집의 형태를 유지하면서도 이동이 가능하여 반복적인 거푸집 제작이 필요한 경우에 유용합니다. 따라서 내부 슬래브 거푸집으로는 적당하지 않습니다. 합판 거푸집은 합판을 이용하여 제작하는 거푸집이며, 데크 플레이트는 강철 판을 이용하여 제작하는 거푸집입니다. 테이블 거푸집은 테이블 형태의 거푸집으로, 특정한 형태의 콘크리트를 제작할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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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경보설비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누전경보기
  2. 자동화재탐지설비
  3. 비상방송설비
  4. 무선통신보조설비
(정답률: 55%)
  • 무선통신보조설비는 비상상황에서 통신을 지원하기 위한 설비로, 경보설비의 일종이 아니라 통신설비의 일종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경보설비에 해당하는 항목들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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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건축물의 지하층에 설치하는 비상탈출구의 유효너비 및 유효높이는 각각 최소 얼마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1. 0.5m, 0.5m
  2. 0.5m, 0.75m
  3. 0.75m, 0.75m
  4. 0.75m, 1.5m
(정답률: 62%)
  • 비상탈출구는 화재 등의 긴급 상황에서 인명구조를 위한 중요한 시설이다. 따라서, 비상탈출구의 유효너비와 유효높이는 인원이 빠르게 대피할 수 있도록 충분한 크기가 되어야 한다.

    건축법 시행규칙 제 33조에 따르면, 지하층의 비상탈출구의 유효너비는 0.75m 이상, 유효높이는 1.5m 이상이어야 한다. 이는 인원이 대피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최소한의 크기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0.75m, 1.5m"이다. 다른 보기들은 유효너비나 유효높이 중 적어도 하나가 최소 기준에 미달하기 때문에 올바른 답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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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비상승용승강기를 설치하지 아니할 수 있는 건축물의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높이 31m를 넘는 각 층을 거실 외의 용도로 쓰는 건축물
  2. 높이 31m를 넘는 층수가 4개 층 이하로서 당해 각 층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200m2 이내마다 방화구획으로 구획한 건축물
  3. 높이 31m를 넘는 각 층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500m2이하인 건축물
  4. 높이 31m를 넘는 층수가 4개 층 이하로서 당해 각 층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600m2 이내마다 방화구획으로 구획한 건축물(단, 벽 및 반자가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을 불연재료로 한 경우)
(정답률: 37%)
  • 높이 31m를 넘는 층수가 4개 층 이하로서 당해 각 층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600m2 이내마다 방화구획으로 구획한 건축물(단, 벽 및 반자가 실내에 접하는 부분의 마감을 불연재료로 한 경우)는 비상승용승강기를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기준이다. 이유는 해당 건축물은 방화구획으로 구획되어 있기 때문에 화재 발생 시 인명구조가 가능하며, 불연재료로 마감되어 있기 때문에 화재 발생 시 확산이 어려워 안전성이 보장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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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각 층 바닥면적이 1,000m2인 10층의 공연장에 설치해야 할 승용승강기의 최소 대수는? (단, 문화 및 집회시설 중 공연장, 8인승 이상 15인승 이하의 승강기임)

  1. 1대
  2. 2대
  3. 3대
  4. 4대
(정답률: 39%)
  • 10층의 공연장에서는 인원이 많이 모이기 때문에 승강기의 대수가 중요하다. 문화 및 집회시설 중 공연장은 8인승 이상 15인승 이하의 승강기를 설치해야 하므로, 15인승 승강기를 기준으로 계산해보면, 최대 수용인원은 15명 x 10층 = 150명이다. 하지만 한 대의 승강기에는 최대 15명밖에 탈 수 없으므로, 모든 인원을 한 번에 운송하기 위해서는 최소 10명의 승객이 탑승 가능한 15인승 승강기를 10대 설치해야 한다. 따라서, 최소 대수는 3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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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문화 및 집회시설로서 스프링클러설비를 모든 층에 설치하여야 할 경우에 대한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수용인원이 100인 이상인 것
  2. 무대부가 4층 이상의 층에 있는 경우에는 무대부의 면적이 200m2 이상인 것
  3. 무대부가 지하층·무창층에 있는 경우 무대부의 면적이 300m2 이상인 것
  4. 영화상영관의 용도로 쓰이는 층의 바닥면적이 지하층 또는 무창층인 경우 500m2 이상인 것
(정답률: 33%)
  • "무대부가 4층 이상의 층에 있는 경우에는 무대부의 면적이 200m2 이상인 것"은 옳은 기준이다. 이유는 4층 이상의 층에서는 화재 발생 시 대피가 어렵기 때문에 대피 시간을 늘리기 위해 무대부의 면적을 넓게 확보해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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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종교시설의 집회실 바닥면적이 200m2 이상인 경우의 최소 반자높이는?

  1. 2.1m
  2. 2.5m
  3. 3.0m
  4. 4.0m
(정답률: 31%)
  • 종교시설의 집회실 바닥면적이 200m2 이상이므로, 인원이 많이 모일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인원이 많을수록 공기의 부피가 커지기 때문에, 공기의 이동이 자유로워져야 합니다. 따라서, 최소한의 안전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최소한의 반자높이가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종교시설의 집회실 바닥면적이 200m2 이상인 경우의 최소 반자높이는 4.0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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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목재의 이음 중 따낸이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주먹장이음
  2. 엇걸이이음
  3. 덧판이음
  4. 메뚜기장이음
(정답률: 39%)
  • 주먹장이음, 엇걸이이음, 메뚜기장이음은 모두 목재를 이음에 있어서 서로 맞물리는 형태를 가지고 있지만, 덧판이음은 목재를 겹쳐서 이음을 만드는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따낸이음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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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비상방송설비를 설치하여야 하는 특정소방대상물의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지하층을 제외한 층수가 11층 이상인 건축물
  2. 상시 50인 이상의 근로자가 작업하는 옥내작업장
  3. 지하층의 층수가 3층 이상인 건축물
  4. 연면적 3,500m2 이상인 건축물
(정답률: 45%)
  • 상시 50인 이상의 근로자가 작업하는 옥내작업장은 비상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비상방송설비를 설치하여야 하는 특정소방대상물의 기준이 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건물의 규모나 층수 등과 관련된 기준이지만, 상시 50인 이상의 근로자가 작업하는 옥내작업장은 인원과 관련된 기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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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마름돌이 두드러진 부분을 쇠메로 쳐서 대강 다듬는 정도의 돌 표면 마무리 기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혹두기
  2. 도드락다듬
  3. 잔다듬
  4. 버너구이 마감
(정답률: 45%)
  • 정답은 "혹두기"이다. 혹두기는 마름돌의 두드러진 부분을 쇠메로 쳐서 대강 다듬는 기법으로, 돌의 표면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다른 보기들은 돌을 다듬는 다른 기법들을 나타내는데, 혹두기와는 다른 방식으로 돌을 다듬는 기법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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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 )안에 적합한 것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소방본부장
  2. 소방서장
  3. 국민안전처장관
  4. 안전행정부장관
(정답률: 51%)
  • 이 문제는 2018년 7월 24일에 개정된 소방법 시행령에 따라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소방본부장"이 정답이었으나, 현재는 "소방서장"이 정답입니다. 이유는 소방법 시행령 제6조에 따라 소방서장이 소방단체의 최고 책임자로서 소방안전에 대한 총괄적인 책임을 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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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복합건축물의 피난시설에 대한 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공동주택등과 위락시설등은 서로 이웃하지 아니하도록 배치할 것
  2. 거실의 벽 및 반자가 실내에 면하는 부분의 마감은 불연재료로만 설치할 것
  3. 공동주택등과 위락시설등은 내화구조로 된 바닥 및 벽으로 구획하여 서로 차단할 것
  4. 공동주택등의 출입구와 위락시설등의 출입구는 서로 그 보행거리가 30m 이상이 되도록 설치할 것
(정답률: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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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철근콘크리트 기둥에 사용하는 띠철근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기둥의 양단부보다 중앙부에 많이 배근한다.
  2. 콘크리트가 수평으로 터져나가는 것을 구속한다.
  3. 주근의 좌굴을 방지한다.
  4. 수평력에 의해 발생하는 전단력에 저항한다.
(정답률: 47%)
  • "기둥의 양단부보다 중앙부에 많이 배근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이는 기둥의 양단부는 주로 압축력이 작용하고, 중앙부는 굽힘력이 작용하기 때문에 띠철근을 중앙부에 더 배치하여 강도를 높이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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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특정소방대상물의 관계인은 그 대상물에 설치되어 있는 소방시설 등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자체점검을 하거나 관리업자 또는 총리령으로 정하는 기술자격자로 하여금 정기적으로 점검하게 하여야 하는데 이 기술자격자에 해당되는 자는?

  1. 소방안전관리자로 선임된 건축설비기사
  2. 소방안전관리자로 선임된 소방기술사
  3. 소방안전관리자로 선임된 소방설비기사(기계분야)
  4. 소방안전관리자로 선임된 소방설비기사(전기분야)
(정답률: 53%)
  • 특정소방대상물의 관계인은 소방시설 등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거나 관리업자 또는 총리령으로 정하는 기술자격자로 하여금 점검하게 해야 합니다. 이 기술자격자는 소방시설 등의 기술적인 지식과 능력이 요구되므로, "소방안전관리자로 선임된 소방기술사"가 해당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건축설비기사, 소방설비기사(기계분야), 소방설비기사(전기분야)로 기술적인 지식과 능력이 부족하여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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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그리스의 오더 중 기단부는 단 사이에 수평 홈이 있으며, 주두는 소용돌이 형태의 나선형인 볼류트로 구성된 것은?

  1. 이오닉 오더
  2. 도릭 오더
  3. 코린티안 오더
  4. 터스칸 오더
(정답률: 50%)
  • 기단부에 수평 홈이 있고 주두가 소용돌이 형태의 나선형인 볼류트로 구성된 것은 이오닉 오더입니다. 이는 이오니아 지방에서 발전한 오더로, 기둥이 높고 가늘며 주두가 복잡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오닉 오더는 고대 그리스 건축에서 가장 세련되고 우아한 스타일로, 로마 제국 시대에도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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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건축관계법규에 따라 단독주택 및 공동주택의 거실 등에 적용하는 채광 및 환기에 관한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환기를 위하여 거실에 설치하는 창문 등의 최소면적 기준은 기계환기장치 및 중앙관리방식의 공기조화설비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적용받지 않는다.
  2. 채광을 위한 창문 등의 면적은 그 거실 바닥면적의 1/10 이상이어야 한다.
  3. 환기를 위하여 거실에 설치하는 창문 등의 면적은 그 거실 바닥면적의 1/10 이상이어야 한다.
  4. 채광 및 환기 관련 기준을 적용함에 있어 수시로 개방할 수 있는 미닫이로 구획된 2개의 거실은 1개의 거실로 본다.
(정답률: 53%)
  • "환기를 위하여 거실에 설치하는 창문 등의 면적은 그 거실 바닥면적의 1/10 이상이어야 한다." 이 기준은 옳은 것이다. 이유는 거실 내부의 공기를 신선한 공기로 교체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환기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창문 등의 출입구 면적이 일정 이상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옳은 내용이다. "기계환기장치 및 중앙관리방식의 공기조화설비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적용받지 않는다."는 기계적인 환기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을 경우에는 창문 등의 면적 기준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내용이다. "채광을 위한 창문 등의 면적은 그 거실 바닥면적의 1/10 이상이어야 한다."는 거실 내부에 충분한 자연광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채광 면적 기준이다. 마지막으로 "수시로 개방할 수 있는 미닫이로 구획된 2개의 거실은 1개의 거실로 본다."는 건축법상의 용어 정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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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방염성능기준 이상의 실내장식물 등을 설치하여야 하는 특정소방대상물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근린생활시설 중 체력단련장
  2. 방송통신시설 중 방송국
  3. 의료시설 중 종합병원
  4. 층수가 11층인 아파트
(정답률: 53%)
  • 층수가 11층인 아파트는 특정소방대상물이 아니므로 방염성능기준 이상의 실내장식물 등을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특정소방대상물에 해당되므로 방염성능기준 이상의 실내장식물 등을 설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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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철골에 내화피복을 하는 이유로 옳은 것은?

  1. 내구성 확보
  2. 마감재 부착성 향상
  3. 화재에 대한 부재의 내력 확보
  4. 단열성 확보
(정답률: 53%)
  • 철골은 화재에 취약한 재료이기 때문에, 내화피복을 하여 화재에 대한 부재의 내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내화피복은 화재 발생 시 철골의 온도 상승을 지연시키고, 화재로부터 구조물을 보호하여 안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철골에 내화피복을 하는 이유는 화재에 대한 부재의 내력 확보를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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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한국의 목조건축에서 입면 구성요소에 의해 이루어지는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실용성
  2. 장식성
  3. 의장성
  4. 구조성
(정답률: 40%)
  • 정답: "실용성"

    설명:

    한국의 목조건축에서 입면 구성요소는 대개 장식성, 의장성, 구조성, 실용성의 네 가지 특성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실용성"입니다.

    실용성은 건축물의 사용성과 기능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입면 구성요소 중에서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한국의 전통적인 목조건축에서는 장식성과 의장성이 강조되는 경우가 많아, 실용성이 뒤로 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옥의 경우에는 지붕이 크게 펴져있어 더 많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지만, 그로 인해 지붕이 무거워져 구조적인 안정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문과 창문의 위치나 크기도 장식성과 의장성을 우선시하여 실용성을 무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의 목조건축에서는 입면 구성요소의 각 특성을 균형있게 고려하여 건축물의 실용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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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신축 또는 리모델링하는 100세대 이상이 공동주택은 자연환기설비 또는 기계환기설비를 설치하여 최소 시간당 몇 회 이상의 환기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하는가?

  1. 0.5회
  2. 0.6회
  3. 0.8회
  4. 1.0회
(정답률: 43%)
  • 건축법 시행규칙 제27조에 따르면, 10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은 자연환기설비 또는 기계환기설비를 설치하여 최소 시간당 0.5회 이상의 환기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합니다. 이는 건물 내부의 공기를 신선한 공기로 교체하여 건강하고 쾌적한 실내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0.5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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