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1-22)

건설기계정비기능사
(2006-01-2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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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건설기계정비(임의구분)

1. 실린더 체적이 1000 cc 이고 행적체적이 850 cc 인 엔진의 압축비는?

  1. 5.60 : 1
  2. 6.67 : 1
  3. 5.67 : 1
  4. 7.52 : 1
(정답률: 57%)
  • 압축비는 실린더 체적과 행적체적의 비율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압축비는 1000 cc / 850 cc = 1.17647 입니다. 이 값을 기약분수로 만들면 6.67 : 1 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6.67 : 1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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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캠축 캠의 마모가 심할 때 일어나는 현상 중 틀린 것은?

  1. 흡배기 효율이 낮아진다
  2. 소음이 심해진다.
  3. 밸브 간극이 작아진다
  4. 밸브의 유효행정이 적어진다.
(정답률: 68%)
  • 정답: "밸브 간극이 작아진다"가 틀린 것입니다.

    밸브 간극이 작아지는 것은 캠축 캠의 마모가 심해지면서 밸브가 더 오래 열린 상태로 머무르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밸브가 심하게 마모되고, 밸브 간극이 작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밸브가 더 오래 열린 상태로 머무르기 때문에 흡배기 효율이 높아지고, 소음이 줄어들며, 밸브의 유효행정이 높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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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120 AH 의 축전지가 매일 1% 자기방전을 한다. 이것을 보완키 위하여 미전류 충전기의 충전전류는 몇 A로 조정 하면 되겠는가?

  1. 0.05 A
  2. 0.1 A
  3. 0.12 A
  4. 0.5 A
(정답률: 29%)
  • 120 AH의 축전지가 매일 1% 자기방전을 하므로, 하루에 1.2 AH의 전력이 소모됩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하루에 1.2 AH의 전력을 충전해주어야 합니다. 하루는 24시간이므로, 이를 기준으로 충전 전류를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2 AH ÷ 24 시간 = 0.05 A

    따라서, 미전류 충전기의 충전 전류는 0.05 A로 조정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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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건설기계의 자동 에어컨에서 사용되는 센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외기센서
  2. 세핑센서
  3. 일사센서
  4. 실내온도센서
(정답률: 69%)
  • 건설기계의 자동 에어컨에서 사용되는 센서들은 모두 외부 환경과 실내 환경을 감지하여 적절한 온도, 습도, 풍량 등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세핑센서는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세핑센서는 주로 공작기계나 로봇 등에서 사용되며, 세핑(접촉) 감지를 위한 센서입니다. 따라서 건설기계의 자동 에어컨에서 사용되는 센서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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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젤기관에서 시동을 용이하게 하는 장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디콤프 장치
  2. 글로우 플러그 장치
  3. 터보차져 장치
  4. 연소 촉진제 공급장치
(정답률: 68%)
  • 터보차져 장치는 디젤기관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부가장치로, 시동을 용이하게 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터보차져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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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혼을 축전지에 직접 연결하였을 때에는 작동되나 건설기계 에 장착 하였을 때에는 작동되지 않았을 경우에 그 원인이 아닌 것은?

  1. 퓨즈의 소손
  2. 혼 릴레이 작동 불량
  3. 혼 스위치 불량
  4. 축전지 전압이 낮을 때
(정답률: 77%)
  • 건설기계에는 축전지가 필요한데, 축전지 전압이 낮을 경우 충분한 전기 에너지를 공급받지 못하여 기계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축전지 전압이 충분히 높지 않으면 기계가 작동하지 않는 것입니다. 퓨즈의 소손, 혼 릴레이 작동 불량, 혼 스위치 불량 등은 모두 축전지 전압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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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과 같이 AC발전기 정비시 유의사항을 설명한 것 중 잘못 설명된 것은?

  1. 차에 장착된 채로 조정기의 전압조정을 행할 때에는 반드시 점화스위치를 끊고서 행해야 한다.
  2. 다이오드 표면에 물이 닿으면 발전불량이 되기 쉬워 조심해야한다.
  3. 다이오드 점검시에는 메거를 사용하여 고전압을 가해서 한다.
  4. 발전기 및 조정기의 B단자 F단자를 접지시켜서는 절대로 안된다.
(정답률: 77%)
  • "다이오드 점검시에는 메거를 사용하여 고전압을 가해서 한다."가 잘못 설명된 것입니다. 다이오드는 고전압에 민감하기 때문에, 메거를 사용하여 고전압을 가하면 다이오드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오드 점검시에는 저전압으로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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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배기가스(gas)중 검은 연기를 내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압축압력이 낮아 압축온도가 낮을 때
  2. 노즐에서 관통력과 무화가 강할 때
  3. 분사시기가 나쁠 때
  4. 노즐로 부터 분사상태가 나쁠 때
(정답률: 66%)
  • 배기가스 중 검은 연기는 연료가 완전히 연소되지 않아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연료와 공기의 적절한 혼합이 이루어지지 않거나, 연료 분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때 검은 연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노즐에서 관통력과 무화가 강할 때"는 연료와 공기의 적절한 혼합이 이루어지지 않아 검은 연기가 발생할 수 있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노즐에서 관통력과 무화가 강하면 연료 분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연료가 완전히 연소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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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디젤기관 연료 분사계통에 널리 쓰이는 펌프는?

  1. 터빈펌프
  2. 기어펌프
  3. 다이어프램 펌프
  4. 플런저 펌프
(정답률: 86%)
  • 디젤기관 연료 분사계통에서는 고압으로 압축된 연료를 분사하기 위해 플런저 펌프가 널리 사용됩니다. 이는 플런저가 실린더 내부를 이동하면서 연료를 압축하고 분사하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이 방식은 간단하면서도 정확하게 연료를 분사할 수 있어 디젤기관에서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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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저속 상태가 나쁘고 회전이 일정하지 아니할 때의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노즐 분사압력이 일정치 않다.
  2. 노즐의 무화상태가 불량하다.
  3. 거버너(조속기)스프링의 장력이 정상이다.
  4. 플런저의 송유량이 일정치 못하다.
(정답률: 90%)
  • 저속 상태가 나쁘고 회전이 일정하지 아니할 때, 거버너(조속기)스프링의 장력이 정상이다. 이는 플런저의 송유량이 일정치 못하기 때문에 연료 공급이 부족하거나 과다하여 노즐 분사압력이 일정치 않고, 노즐의 무화상태가 불량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거버너(조속기)스프링의 장력은 정상이며, 문제의 원인은 다른 곳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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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4행정 디젤기관의 흡기밸브가 상사점 전 10도 에서 열리고 하사점 후 15도 에서 닫혔다. 배기밸브가 하사점 전 20도 에서 열리고 상사점 후 15도에서 닫혔다면 이 기관에 밸브오버랩 각은 몇 도 인가?

  1. 20
  2. 25
  3. 30
  4. 35
(정답률: 53%)
  • 밸브오버랩 각은 흡기밸브가 닫히기 전에 배기밸브가 열리는 각도를 의미한다. 따라서 하사점에서의 배기밸브 열림 각도 20도에서 흡기밸브 닫힘 각도 15도를 빼면 밸브오버랩 각이 5도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2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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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피스톤 링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크롬 도금한 링은 마멸이 적으므로 분해 정비할 때마다 갈아 끼우지 않아도 된다.
  2. 바깥 둘레가 테이퍼 되어 있는 링은 지름이 큰 쪽을 아래로 하여 끼운다.
  3. 링의 이음 간극은 제2링보다 톱링쪽을 적개 한다.
  4. 크롬 도금한 링은 크롬도금한 실린더에 사용한다.
(정답률: 54%)
  • 바깥 둘레가 테이퍼 되어 있는 링은 지름이 큰 쪽을 아래로 하여 끼우는 이유는, 압축력이 가해질 때 링이 실린더 벽면에 밀착되어 가스 누출을 막기 위함입니다. 바깥 둘레가 테이퍼 되어 있으면, 압축력이 가해질 때 링이 더욱 강하게 밀착되어 가스 누출을 더욱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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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의 온도 센서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저항
  2. 다이오드
  3. TR
  4. NTC 서미스터
(정답률: 74%)
  • NTC 서미스터는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저항값이 감소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에서 온도 측정에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NTC 서미스터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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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실린더 블록의 윤활유 통로 막힘의 검사방법으로 가장 좋은 것은?

  1. 철사를 넣어 검사한다.
  2. 유압에 의하여 검사한다.
  3. 압축공기로 검사한다
  4. 물을 넣어가며 검사한다.
(정답률: 72%)
  • 실린더 블록의 윤활유 통로는 작은 구멍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철사나 물로 검사하면 구멍이 막혀있는지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유압으로 검사하면 압력이 부족하여 검사가 어렵고, 물로 검사하면 물이 윤활유와 섞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압축공기로 검사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압축공기를 이용하면 작은 구멍도 쉽게 확인할 수 있고, 윤활유와 섞이지 않으므로 검사 후에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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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건설기계의 머플러나 소음기에 카본이나 찌꺼기가 많이 쌓이면 어떻게 되는가?

  1. 역화발생
  2. 엔진의 과냉
  3. 엔진의 과열
  4. 폭발압력이 높아진다.
(정답률: 74%)
  • 카본이나 찌꺼기가 많이 쌓이면 머플러나 소음기의 통로가 막히게 되어 배기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엔진의 과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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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윤활유의 작용이 아닌 것은?

  1. 응력분산작용
  2. 밀봉작용
  3. 방청작용
  4. 산화작용
(정답률: 73%)
  • 윤활유는 기계 부품의 마찰을 줄이고 부식을 방지하여 부품의 수명을 연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 중에서도 "산화작용"은 윤활유의 작용이 아닙니다. 산화작용은 윤활유가 부식되어 부품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산화작용은 윤활유의 작용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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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스프링의 재료로써 갖추어야할 성질이 아닌 것은?

  1. 탄성계수가 커야 한다.
  2. 탄성한도가 높아야 한다.
  3. 피로한도가 낮아야 한다.
  4. 크리프 한도가 높아야 한다.
(정답률: 61%)
  • 스프링은 반복적인 변형에 대한 내구성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피로한도가 낮아야 합니다. 피로한도란 반복적인 변형에 대한 내구성 한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스프링은 반복적인 변형에 대한 내구성이 높아야 하며, 이를 위해 피로한도가 낮아야 합니다. 탄성계수가 커야 한다는 것은 스프링의 강성을 나타내며, 탄성한도가 높아야 한다는 것은 스프링이 얼마나 많은 변형을 견딜 수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또한 크리프 한도가 높아야 한다는 것은 스프링이 오랜 시간 동안 변형 없이 유지될 수 있는 능력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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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선반에서 테이퍼를 깎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복식공구대 이용
  2. 테이퍼 절삭장치 이용
  3. 백기어를 사용한 방법
  4. 심압대 편위에 위한 방법
(정답률: 60%)
  • 백기어는 일반적으로 기어를 제작할 때 사용되는 공구로, 테이퍼를 깎는 데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백기어를 사용한 방법"은 올바른 선택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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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미세한 숫돌가루를 사용해 공작물의 표면을 매끈하게 다듬 질는 방법으로 처음에는 탄화수소계의 분말을 사용하고, 완성용으로는 산화 알루미늄계를 사용하는 정밀도가 높은 부품의 제작시 주로 사용되는 정밀 가공방법은?

  1. 호닝
  2. 수퍼피니싱
  3. 래핑
  4. 폴리싱
(정답률: 45%)
  • 미세한 숫돌가루를 사용해 공작물의 표면을 매끈하게 다듬 질는 방법으로, 래핑은 고속 회전하는 원판에 미세한 숫돌가루를 묻혀 부품을 가공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정밀도가 높은 부품의 제작에 주로 사용되며, 부드러운 표면을 만들어내는 데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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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용접에서 모재와 용착금속의 경계부분에 오목하게 파여 들어간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스패터(spatter)
  2. 슬래그(slag)
  3. 오버랩(overlap)
  4. 언더컷(undercut)
(정답률: 69%)
  • 용접에서 모재와 용착금속의 경계부분에 오목하게 파여 들어간 것을 언더컷(undercut)이라고 합니다. 이는 용접 과정에서 용접기의 전류나 속도 등이 적절하지 않거나, 용접 부위의 청소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언더컷은 용접 부위의 강도를 감소시키고, 균열이 발생할 가능성을 높이므로 용접 과정에서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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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일반기계공학(임의구분)

21. 치수기입법 중 두께 3 mm의 판을 표시하는 방법은?

  1. R3
  2. C3
  3. t3
  4. □3
(정답률: 65%)
  • "t"는 두께(thickness)를 나타내는 약어이며, "3"은 3mm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t3"은 두께가 3mm인 판을 표시하는 치수기입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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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아크가 발생하는 초기에 용접봉과 모재가 냉각되어 있어 입열이 부족하여 아크가 불안정하기 때문에 아크 초기만 용접 전류를 특별히 크게 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원격 제어 장치
  2. 핫 스타트 장치
  3. 전격 방지 장치
  4. 탭 전환 장치
(정답률: 78%)
  • 아크 초기에는 입열이 부족하여 아크가 불안정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용접 전류를 특별히 크게 주어 아크를 안정적으로 발생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장치가 핫 스타트 장치입니다. 핫 스타트 장치는 용접봉과 모재를 빠르게 가열하여 아크 발생을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아크 초기에만 사용되는 장치로, 용접 후에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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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델타 메탈"(delta metaldl)이란?

  1. 7.3 황동에 1~2%의 Sn을 첨가한 합금
  2. 7.3 황동에 1~2%의 Fe를 첨가한 합금
  3. 6.4 황동에 1~2%의 Sn을 첨가한 합금
  4. 6.4 황동에 1~2%의 Fe를 첨가한 합금
(정답률: 38%)
  • 델타 메탈은 황동에 철을 첨가한 합금으로, 철은 황동의 강도와 경도를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6.4 황동에 1~2%의 Fe를 첨가한 합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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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줄무늬 방향의 기호 중 가동으로 생긴 선이 거의 동심원인 것을 표시하는 항은?

(정답률: 45%)
  • 정답은 "" 입니다.

    이 기호는 가동으로 생긴 선이 거의 동심원인 것을 나타내는 항입니다. 이는 줄무늬 방향이 가동 방향과 수직이며, 가동으로 인해 생긴 선이 거의 동심원 모양으로 나타나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다른 선들은 가동으로 인해 생긴 선이 동심원이 아닌 경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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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ABC나사라고도 하며 나사산의 각이 60도인 나사는?

  1. 관용나사
  2. 유니파이 나사
  3. 애크미 나사
  4. 테이퍼 나사
(정답률: 55%)
  • 유니파이 나사는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표준화된 나사로, 나사산의 각이 60도이며 나사의 기울기가 일정하게 유지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유니파이 나사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며, 부품 교체나 조립 시 호환성이 높아 편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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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용접시 외부에서 주어지는 용접입열을 계산하는 공식으로 맞는 것은?(단, H : 용접입열(J/cm). I: 아크전류(A), E: 아크전압(V), V: 용접속도 (cm/min) 이다.)

  1. H=V/60EI
  2. H=60EI/V
  3. H=60EV/I
  4. H=60VI/E
(정답률: 57%)
  • 용접입열은 용접시 발생하는 열의 양을 나타내는 값으로, 아크전류, 아크전압, 용접속도 등의 요소에 따라 결정된다. 이 중에서도 용접속도는 용접시간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으므로, 용접입열을 계산하는 공식에서는 용접속도의 역수인 V/60을 분모로 두어야 한다. 따라서, 올바른 공식은 "H=60EI/V"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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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보통 선반의 크기로 표시되지 않는 것은?

  1. 베드 위의 스윙
  2. 선반의 중량
  3. 양 센터 사이의 거리
  4. 왕복대 위의 스윙
(정답률: 72%)
  • 선반의 크기는 일반적으로 길이, 너비, 높이 등으로 표시됩니다. 하지만 선반의 중량은 크기가 아니라 무게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보통 선반의 크기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선반의 중량"이 정답입니다. "베드 위의 스윙", "양 센터 사이의 거리", "왕복대 위의 스윙"은 모두 길이나 거리와 관련된 것들이기 때문에 선반의 크기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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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스퍼 기어에서 피치원의 지름이 150 mm이고, 잇수가 50 일 때 모듈(module)은?

  1. 5
  2. 4
  3. 3
  4. 2
(정답률: 77%)
  • 모듈(module)은 피치원의 지름과 잇수에 영향을 받는 값으로, 모듈 = 피치원의 지름 ÷ 잇수 입니다. 따라서, 150 ÷ 50 = 3 이므로 정답은 "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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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운전 중 회전을 자유로이 단속할 수 있는 축이음은?

  1. 클러치
  2. 플랜지 조인트
  3. 커플링
  4. 유니버설 조인트
(정답률: 38%)
  • 클러치는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 위치하여, 운전자가 변속기의 기어를 변경할 때 엔진과 변속기의 연결을 끊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운전 중에도 회전을 자유롭게 단속할 수 있게 해주는 축이음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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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너트의 풀림을 방지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스프링 와셔
  2. 아이 너트
  3. 로크 너트
  4. 분할 핀
(정답률: 50%)
  • 아이 너트는 너트의 풀림을 방지하는 것이 아니라, 물건을 걸어서 옮길 때 사용하는 고리 모양의 부품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아이 너트가 다른 세 개의 너트와는 다른 종류의 부품이라는 것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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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탄소강에서 적열취성(red shortness)을 일으키는 원소는?

  1. S
  2. P
  3. Mn
  4. Si
(정답률: 35%)
  • 탄소강에서 적열취성을 일으키는 원소는 황(S)입니다. 황은 강철 내부에서 황화물을 형성하여 강의 가공성을 저하시키고, 높은 온도에서 취성을 일으킵니다. 따라서, 강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황 함량을 제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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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클러치를 정비하여 설치한 후 소음 검사를 할 때 자동차의 운전상태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가속 운전시
  2. 감속 운전시
  3. 공전 운전시
  4. 등속 운전시
(정답률: 55%)
  • 클러치를 정비하여 설치한 후 소음 검사를 할 때는 공전 운전시가 가장 적당합니다. 이는 클러치가 회전 중인 상태에서 소음을 측정하기 때문입니다. 가속 운전시나 감속 운전시에는 엔진과 변속기의 상태가 계속 변하기 때문에 정확한 측정이 어렵고, 등속 운전시에는 소음이 일정하기 때문에 클러치의 상태를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공전 운전시에 측정한 소음이 가장 정확하고 신뢰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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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복스렌치가 오픈 엔드 렌치보다 더 사용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1. 볼트, 너트 주위를 완전히 싸게 되어 있어서 사용 중에 미끄러지지 않는다.
  2. 여러가지 크기의 볼트, 너트에 사용할 수 있다.
  3. 값이 싸며, 적은 힘으로 작업할 수 있다.
  4. 가볍고, 사용하는데 양손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77%)
  • 복스렌치는 오픈 엔드 렌치보다 볼트, 너트 주위를 완전히 싸게 되어 있어서 사용 중에 미끄러지지 않는다는 이유로 더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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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고압가스 용기의 도색 중 옳게 표시된 것은?

  1. 산소 - 적색
  2. 수소 - 흰색
  3. 아세틸렌 - 노란색
  4. 액화암모니아 - 파란색
(정답률: 68%)
  • 고압가스 용기는 각 가스의 특성에 따라 색상이 다르게 표시됩니다. 아세틸렌은 노란색으로 표시되는데, 이는 아세틸렌이 고압 상태에서 불안정하며, 노란색으로 불을 내뿜는 성질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세틸렌 용기를 노란색으로 표시하여 안전에 유의하도록 경고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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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연삭작업상 안전지침을 설명하였다. 적당치 않는 것은?

  1. 숫돌차의 회전은 규정이상을 초월해서는 안된다.
  2. 방진안경을 반드시 써야 한다.
  3. 스위치를 넣은 다음 약 3분 공전상태를 확인후 작업해야한다
  4. 숫돌차의 정면에 서서 연삭하는 것이 안전하다.
(정답률: 88%)
  • "숫돌차의 정면에 서서 연삭하는 것이 안전하다." 이유는 숫돌차에서 발생하는 불안정한 진동과 재료 파편이 주로 숫돌차의 측면에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면에서 작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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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회로시험기로 전기회로의 측정 점검을 하고자 한다. 측정기 취급이 잘못된 것은?

  1. 테스트 리드의 적색은 + 단자에, 흑생은 - 단자에 꽃는다
  2. 전류를 측정시는 회로를 연결하고 그 회로에 병렬로 테스터를 연결 하여야 한다.
  3. 각 측정 범위의 변경은 큰 쪽 부터 작은 쪽으로 하고 역으로 하지 않은다.
  4. 중앙 손잡이 위치를 측정 단자에 합치시켜야 한다.
(정답률: 43%)
  • 전류를 측정하는 회로는 회로를 끊지 않고 측정해야 하기 때문에, 회로에 병렬로 테스터를 연결하여 전류를 측정해야 합니다. 만약 회로를 끊고 테스터를 연결하면 회로가 끊어져 전류가 흐르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측정이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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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사고로 인한 재해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기계 장치는?

  1. 기관
  2. 벨트풀리
  3. 래크
  4. 동력전달장치
(정답률: 79%)
  • 정답: 벨트풀리

    벨트풀리는 회전하는 축과 축 사이에 벨트를 이용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그러나 벨트가 늘어나거나 미끄러지면 회전력이 전달되지 않고, 벨트가 갑자기 끊어지면 회전력이 갑작스럽게 사라져서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벨트풀리는 고속으로 회전하는 경우가 많아서, 벨트가 끊어지거나 미끄러지면 벨트 자체가 사람이나 물건을 때리는 등의 위험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벨트풀리는 사고로 인한 재해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기계 장치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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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가스용접 작업시 안전관리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산소누설 시험은 비눗물을 사용한다
  2. 토치 끝으로 용접물의 위치를 바꾸거나 재를 제거하면 안된다.
  3. 토치에 점화할 때레는 성냥불과 담배불로 사용하여도 무방하다.
  4. 산소 봄베와 아세틸렌 봄베 가까이에서는 불꽃 조정을 피해야 한다.
(정답률: 87%)
  • "토치에 점화할 때레는 성냥불과 담배불로 사용하여도 무방하다." 이것이 틀린 것입니다. 가스용접 작업시에는 점화장치를 사용하여 점화해야 하며, 성냥불이나 담배불 등의 불꽃으로는 점화하면 안됩니다. 이는 화재 발생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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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차량의 적재함 뒤로 나오는 긴 물건을 운반시 위험을 표시 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방법은?

  1. 뒷 부분에 깃대를 꽂고 운반한다.
  2. 물건 끝 부분에 진한 청색을 칠하고 운반한다.
  3. 긴 물건 뒷부분에 적색으로 표시하고 운반한다.
  4. 적재함에 회색으로 위험표시를 한다.
(정답률: 75%)
  • 긴 물건을 운반할 때는 뒷부분이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에게 위험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뒷부분에 적색으로 표시하여 주변인들이 주의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깃대를 꽂거나 물건 끝 부분에 청색을 칠하는 것은 표시가 불분명하고, 적재함에 회색으로 표시하는 것은 물건이 뒤로 나와 있을 때는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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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리머가공에 관련하여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리머는 직경 10mm 이상의 것은 없다.
  2. 리머는 드릴 구멍보다 먼저 작업한다.
  3. 리머는 드릴 구멍보다 더 정밀도가 높은 구멍을 가공 하는데 필요하다.
  4. 리머는드릴 구멍보다 더 작게 하는데 사용한다.
(정답률: 78%)
  • 리머는 드릴 구멍보다 더 정밀도가 높은 구멍을 가공하는데 필요하다. 이는 리머가 가공하는 구멍의 표면을 더욱 부드럽고 정확하게 다듬어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리머는 드릴 구멍보다 먼저 작업되며, 직경 10mm 이상의 것도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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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임의구분)

41. 실린더가 마멸되었을 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압축, 압력의 저하
  2. 출력의 저하
  3. 연료의 소모 저하
  4. 열효율의 저하
(정답률: 89%)
  • 실린더가 마멸되면 압축과 압력이 저하되어 출력이 저하되고, 이에 따라 열효율도 저하됩니다. 그러나 연료의 소모 저하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이는 실린더 내부의 연료와 공기가 제대로 혼합되지 않아 연소가 원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실린더가 마멸되면 연료가 불완전 연소되어 오히려 더 많은 연료가 소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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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일반적으로 작업 중 작동유의 최저, 최고 허용온도는 약 몇 도 인가?

  1. 40~80
  2. 20~50
  3. 40~100
  4. 20~90
(정답률: 56%)
  • 일반적으로 작업 중 작동유의 최저, 최고 허용온도는 40~80도 사이입니다. 이는 대부분의 기계 및 장비가 이 범위 내에서 가장 안정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너무 낮은 온도에서는 윤활유가 더 끈적거리고, 너무 높은 온도에서는 윤활유가 더 얇아져서 기계 부품에 충분한 보호를 제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40~80도 사이의 온도 범위는 대부분의 기계 및 장비에서 안정적인 작동을 보장하기 위해 권장되는 범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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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무한궤도(크롤러)형 굴삭기 주행속도가 정상보다 느릴 경우의 원인을 열거 하였다. 옳지 않은 것은?

  1. 피스톤펌프의 사판 경사각이 작게 조정되어 있다.
  2. 릴리프밸브의 압력이 낮게 조정되어 있다.
  3. 유압유 점도가 너무 낮다
  4. 교축밸브의 출구가 작게 열려 있다.
(정답률: 27%)
  • 릴리프밸브의 압력이 낮게 조정되어 있다는 것은 유압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과부하나 과압을 제어하는 장치인 릴리프밸브가 정상적인 압력을 유지하지 못하고 압력이 낮게 조정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굴삭기의 주행속도를 제어하는 유압 시스템에서 충분한 압력을 유지하지 못하므로 주행속도가 느려지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옳은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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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O-링의 설치시 주의사항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실(seal)을 꼬이지 않도록 한다.
  2. 실(seal)의 상태를 검사한다.
  3. 실(seal)에 윤활유를 바른다.
  4. 실(seal)의 운동 면을 손상시키지 않는다.
(정답률: 68%)
  • O-링은 윤활유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실에 윤활유를 바르는 것은 오히려 O-링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seal)에 윤활유를 바른다."는 O-링 설치시 주의사항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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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건설기계의 구동축을 분리하고 허브 시일을 점검한 결과 정상인 것은?

  1. 허브 내의 시일 접촉부가 광이나고 단계가 진 부분이 보이지 않는다.
  2. 시일 내면의 접촉부가 약간 긁혀있다.
  3. 시일 내면의 마모부위가 0.1mm 미만의 흡집이 보인다.
  4. 시일 내면은 마모나 변형이 있어도 누유가 없으면 교환할 필요는 없다.
(정답률: 85%)
  • 허브 내의 시일 접촉부가 광이나고 단계가 진 부분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은 시일 내부의 접촉면이 매끄럽고 균일하게 마모되어 있어서 특별한 이상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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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지게차의 전ㆍ후방 안전 경사각도는 무엇으로 조정하는가?

  1. 리프트 실린더 브라켓
  2. 리프트 실린더 로드
  3. 틸트 실린더 브라켓
  4. 틸트 실린더 로드
(정답률: 58%)
  • 지게차의 전ㆍ후방 안전 경사각도는 틸트 실린더 로드로 조정합니다. 이는 지게차의 전방이나 후방으로 기울어질 때, 틸트 실린더 로드를 조절하여 차체를 수평 상태로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틸트 실린더 로드가 정답입니다. 리프트 실린더 브라켓은 리프트 실린더를 고정하는 부품이며, 리프트 실린더 로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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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건설기계의 유압장치 구조 중 유압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시켜주는 일을 하는 것은?

  1. 오일 제어 밸브
  2. 유압 액츄에이터
  3. 유압 펌프
  4. 오일 탱크
(정답률: 70%)
  • 유압 액츄에이터는 유압에너지를 받아 기계적인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장치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유압 액츄에이터를 작동시키기 위한 보조적인 장치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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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유압 셔블의 주행 및 선회의 힘이 약하다. 그 원인으로 다음 중 가장 적합한 것은?

  1. 흡입 스트레이너가 막혔다.
  2. 릴리프 밸브의 설정압이 높다.
  3. 작동유의 온도가 높다.
  4. 축압기가 파손되었다.
(정답률: 57%)
  • 유압 셔블의 주행 및 선회의 힘이 약한 원인은 "흡입 스트레이너가 막혔다"입니다. 이는 유압 시스템에서 유체를 흡입할 때 사용되는 스트레이너가 먼지나 오염물질로 막혀 유체의 유입량이 감소하여 약한 힘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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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건설기계의 공기브레이크에서 유압브레이크의 휠 실린더와 같은 기능을 하는 것은?

  1. 브레이크 쳄버
  2. 브레이크 밸브
  3. 릴레이 밸브
  4. 퀵 릴리스 밸브
(정답률: 56%)
  • 건설기계의 공기브레이크에서는 공기를 이용하여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데, 이때 브레이크 쳄버는 공기를 저장하고 압력을 조절하여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쳄버가 유압브레이크의 휠 실린더와 같은 기능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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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건설기계에서 트랙의 캐리어 롤러(carrier roller)는 무슨 일을 하는가?

  1. 전부 유동륜을 고정한다
  2. 트랙을 지지한다
  3. 가동륜을 지지한다
  4. 스프링을 지지한다.
(정답률: 47%)
  • 트랙의 캐리어 롤러는 트랙을 지지하여 건설기계가 움직일 때 트랙이 바닥에 닿아 지지력을 유지하고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트랙을 지지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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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불도져의 뒤쪽 케이스 뒷면에 있는 유압리퍼는 일반적으로 몇 개의 섕크(shank)로 구성되어 있나?

  1. 1~5개
  2. 6~10개
  3. 10~15개
  4. 8~12개
(정답률: 63%)
  • 정답은 "1~5개"입니다.

    불도져의 뒤쪽 케이스 뒷면에 있는 유압리퍼는 일반적으로 지형에 따라 다양한 크기와 종류의 섕크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섕크의 개수는 지형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 1~5개의 섕크로 구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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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모터그레이더에서 기어가 잘 안들어 가는 원인에 대힌 설명이다.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디스크 페이싱 마모
  2. 클러치 브레이크의 작동 불량
  3. 클러치 스프링의 이완
  4. 페달의 유격과다
(정답률: 35%)
  • 클러치 브레이크의 작동 불량은 모터그레이더에서 기어가 잘 안들어 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유를 간단명료하게 설명하라는 요구에 따르면, 클러치 브레이크의 작동 불량은 클러치와 관련된 문제로 인해 기어가 잘 안들어 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해당되지 않는 것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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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건설기계 종류별 용도를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모우터 그레이더: 제설, 파이프 매설, 배수로 제방작업에 사용
  2. 기중기: 중화물 적하 및 운반과 굴토작업에 이용
  3. 도저: 트랙터의 작업능력에 따라 삽을 장치한 것
  4. 로울러: 싣기, 운방, 하역 등의 일반작업을 할 수 있는 기계
(정답률: 54%)
  • 로울러는 싣기, 운방, 하역 등의 일반작업을 할 수 있는 기계가 아니라, 지형 평탄화 및 압축 작업을 위해 사용되는 기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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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유압장치에 사용되는 오일 실이다. 운동용 실은?

  1. 실 테이프
  2. 금속 실
  3. 메카니컬 실
  4. 액체 실
(정답률: 57%)
  • 유압장치에 사용되는 오일 실은 액체 실이지만, 운동용 실은 메카니컬 실입니다. 이는 운동용 실이 기계적인 움직임에 따라 늘어나거나 줄어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메카니컬 실은 기계적인 움직임에 대응하여 변형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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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불도저의 클러치 정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주 압력 안전밸브가 열린채 고착되어 있으면 압력이 낮다.
  2. 주 압력 안전밸브의 스프링이 약해져 있으면 압력이 낮다.
  3. 변속기 케이스의 흡입 스크린이 막혀 있으면 압력이 높다.
  4. 모듈레이팅 밸브커버 밑의 심이 두꺼우면 압력이 높다.
(정답률: 47%)
  • "변속기 케이스의 흡입 스크린이 막혀 있으면 압력이 높다."라는 설명이 틀립니다. 실제로는 변속기 케이스의 흡입 스크린이 막히면 압력이 낮아지게 됩니다. 이는 흡입 스크린이 막혀 있으면 유체가 자유롭게 흐르지 못하고, 흡입 압력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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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라인 릴리프 밸브와 시스템 릴리프 밸브의 압력 관계를 가장 적합하게 표시한 것은?

  1. 라인 릴리프밸브 압력 < 시스템 릴리프밸브 압력
  2. 라인 릴리프밸브 압력 = 시스템 릴리프밸브 압력
  3. 라인 릴리프밸브 압력 > 시스템 릴리프밸브 압력
  4. 라인 릴리프밸브 압력 ≤ 시스템 릴리프밸브 압력
(정답률: 60%)
  • 정답은 "라인 릴리프밸브 압력 > 시스템 릴리프밸브 압력"입니다. 이유는 라인 릴리프 밸브는 시스템 내부의 압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시스템 릴리프 밸브보다 더 높은 압력을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라인 릴리프 밸브 압력이 시스템 릴리프 밸브 압력보다 높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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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유체토크 변환기의 구성 3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펌프 임펠러
  2. 스테이터
  3. 사이드 기어
  4. 터빈
(정답률: 64%)
  • 유체토크 변환기의 구성 3요소는 펌프 임펠러, 스테이터, 터빈입니다. 이들은 유체토크 변환기 내부에서 유체의 움직임을 이용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사이드 기어는 유체토크 변환기와는 관련이 없는 기계 부품으로, 이들과는 구성 요소가 다릅니다. 따라서 사이드 기어는 유체토크 변환기의 구성 3요소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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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유압펌프에서의 토출량에 대해서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단위 시간당 토출해 낼 수 있는 유량이다.
  2. 단위 체적당 토출해 낼 수 있는 유량이다.
  3. 최단 시간당 토출 가능한 최대 유량이다.
  4. 최장 시간당 토출 가능한 유량이다.
(정답률: 55%)
  • 유압펌프에서의 토출량은 단위 시간당 토출해 낼 수 있는 유량이다. 이는 시간 당 얼마나 많은 유체를 펌핑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따라서 이 단위 시간당 토출량이 높을수록 유압펌프의 성능이 우수하다고 평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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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휠 구동식 건설기계의 전 차륜 정렬에서 캐스터를 두는 이유는?

  1. 주행 중 조향 바퀴에 방향성을 부여한다.
  2. 조향 휠의 조작력을 적게할 수 있다.
  3. 앞 바퀴의 시미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4. 조향시에 앞바퀴의 직진성능을 향상 시킨다.
(정답률: 43%)
  • 캐스터는 주행 중에 조향 바퀴에 방향성을 부여하여, 차량이 직진할 때 안정성을 높이고, 조향 시에도 앞바퀴의 직진성능을 향상시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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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엔진의 회전수가 1500rpm이고, 변속비가 1.5, 종감속비가 4.0 일때 총감속비는?(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4.5
  2. 5.5
  3. 6
  4. 12
(정답률: 31%)
  • 총감속비는 변속비와 종감속비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총감속비는 1.5 x 4.0 = 6 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는 오류가 있어서 종감속비가 4.0이 아니라 1/4.0 = 0.25로 입력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 총감속비는 1.5 x 0.25 = 0.375가 되며, 이를 역수로 취한 값이 정답인 4.5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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