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10-02)

건설기계정비기능사
(2005-10-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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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건설기계정비(임의구분)

1. 4행정 사이클 1-3-4-2의 폭발순서에서 1번이 흡기 행정시 4번은 무슨 행정을 하는가?

  1. 흡입
  2. 압축
  3. 폭발
  4. 배기
(정답률: 70%)
  • 4번은 폭발 행정을 합니다. 이는 1번이 흡입 행정을 하여 공기와 연료를 혼합한 뒤, 2번인 연소 행정을 거쳐 압력과 열을 발생시키고, 3번인 배기 행정을 통해 연소 후 생성된 가스를 배출한 뒤, 다시 4번 폭발 행정으로 돌아가는 과정에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4행정 사이클에서 4번은 폭발 행정을 수행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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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압이 규정 이상으로 높아지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엔진의 회전속도가 높다.
  2. 윤활회로의 어느 곳이 막혔다.
  3. 오일의 점도가 지나치게 높다.
  4. 엔진 오일이 가솔린으로 현저하게 회석 되었다.
(정답률: 75%)
  • 엔진 오일이 가솔린으로 현저하게 회석 되었다는 것은 유압 시스템과는 관련이 없는 문제이기 때문에 유압이 규정 이상으로 높아지는 경우가 아니다. 회전속도가 높거나 윤활회로의 어느 곳이 막혔을 때 유압이 규정 이상으로 높아질 수 있으며, 오일의 점도가 지나치게 높아지면 유압이 떨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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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디젤기관에서 필요로 하지 않는 부속장치는 어느 것인가?

  1. 냉각장치
  2. 연료 공급장치
  3. 점화장치
  4. 윤활장치
(정답률: 75%)
  • 디젤기관은 압축 과정에서 고온 고압으로 연료를 자체적으로 발화시키기 때문에 점화장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점화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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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전자제어 엔진에 구성되어 있는 센서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공기유량센서(AFS)는 엔진으로 흡입되는 공기량에 비례하는 신호를 보낸다.
  2. 크랭크각 센서는 크랭크축의 위치를 판별하여 준다.
  3. 산소 센서는 냉각시 폐회로 상태로 온간시는 개회로 상태로 작동한다.
  4. 수온센서(WTS)는 냉각수 온도를 감지하여 신호를 보낸다.
(정답률: 71%)
  • "산소 센서는 냉각시 폐회로 상태로 온간시는 개회로 상태로 작동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산소 센서는 엔진 내부에서 연소가 일어날 때 발생하는 산소량을 감지하여 신호를 보내는 센서입니다. 따라서 냉각시 폐회로나 개회로 상태와는 무관합니다.

    이유는 산소 센서가 작동하는 원리 때문입니다. 산소 센서는 연소가 일어날 때 발생하는 산소량을 감지하여 신호를 보내는데, 이때 산소 센서는 연소가 일어나는 곳인 배기관 내부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냉각시 폐회로나 개회로 상태와는 무관하게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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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관 출력 저하의 원인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피스톤 링이 과대 마모되었다.
  2. 밸브 및 인젝션 타이밍이 부적당하다.
  3. 라이너 또는 피스톤이 나쁘다.
  4. 에어클리너를 신품으로 교환하여 공기를 과대 흡입한다.
(정답률: 92%)
  • 에어클리너를 신품으로 교환하여 공기를 과대 흡입하는 것은 기계의 출력 저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공기의 양이 너무 많아져서 연소 공기와 연료의 비율이 맞지 않아 엔진의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는 출력 저하의 원인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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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실린더 헤드 볼트의 조이는 힘을 측정하기 위한 공구는?

  1. 토크 렌치
  2. 복스 렌치
  3. 소켓 렌치
  4. 오픈 엔드 렌치
(정답률: 84%)
  • 토크 렌치는 특정한 토크 값을 설정하여 그 값을 넘지 않도록 조이를 조절할 수 있는 공구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실린더 헤드 볼트의 조이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토크 값을 설정할 수 있는 토크 렌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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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21톤급 굴삭기 엔진에 부착된 RPM센서의 부착 위치는?

  1. 타이밍 기어
  2. 크랭크 샤프트 기어
  3. 플라이휠 링 기어
  4. 캠 샤프트 기어
(정답률: 57%)
  • 21톤급 굴삭기 엔진의 RPM센서는 플라이휠 링 기어에 부착됩니다. 이는 엔진의 회전을 감지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플라이휠 링 기어는 엔진의 회전과 함께 회전하므로 RPM센서를 부착하기에 적합한 위치입니다. 또한, 타이밍 기어나 캠 샤프트 기어는 엔진의 회전과는 별개로 동작하므로 RPM센서를 부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크랭크 샤프트 기어는 엔진의 회전을 감지하기에는 적합하지만, 플라이휠 링 기어보다 부착이 어렵고 복잡합니다. 따라서, 플라이휠 링 기어에 RPM센서를 부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고 적합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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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피스톤 간극이 클 경우 생기는 현상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압축압력 상승
  2. 블로바이 발생
  3. 피스톤 슬랩 발생
  4. 엔진 출력 저하
(정답률: 88%)
  • 피스톤 간극이 클 경우, 압축 시 실린더 내부의 공기가 피스톤과 실린더 벽면 사이로 누출되어 압축압력이 상승하지 않고 블로바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압축압력이 상승하지 않아 엔진 출력이 저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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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밸브 시트의 각도는?

  1. 15° 와 30°
  2. 30° 와 45°
  3. 45° 와 65°
  4. 45° 와 75°
(정답률: 56%)
  • 밸브 시트의 각도는 유체의 흐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밸브 시트의 각도는 30°와 45°입니다. 이는 30°는 작은 유량을, 45°는 중간 유량을 조절하기에 적합하며, 또한 이 두 각도는 유체의 흐름을 원활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두 각도의 밸브 시트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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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교류 발전기에서 발생된 교류 전류를 직류 전류로 정류하는 것은 어느 것인가?

  1. 다이오드
  2. 계자 릴레이
  3. 슬립 링
  4. 정류 조정기
(정답률: 67%)
  • 다이오드는 반도체 소자로, 양방향 전류 흐름을 막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교류 발전기에서 발생된 교류 전류를 한 방향으로만 흐르도록 만들어 직류 전류로 정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오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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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연료분사 펌프에서 연료의 분사량을 조정하는 것은?

  1. 딜리버리 밸브
  2. 태핏 간극
  3. 제어 슬리브
  4. 노즐
(정답률: 54%)
  • 연료분사 펌프에서 연료의 분사량을 조정하는 것은 제어 슬리브입니다. 제어 슬리브는 연료분사 펌프에서 연료의 유량을 조절하는 부품으로, 슬리브의 위치를 변경하여 연료의 유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어 슬리브를 조절함으로써 연료의 분사량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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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크랭크축이 회전 중 받는 힘이 아닌 것은?

  1. 휨(BENDING)
  2. 전단력(SHEARING)
  3. 비틀림(TORSION)
  4. 관통력(PENETRATION)
(정답률: 71%)
  • 크랭크축이 회전 중 받는 힘은 휨, 전단력, 비틀림입니다. 하지만 관통력은 회전 중 받는 힘이 아닙니다. 관통력은 물체가 다른 물체를 관통하는 데 필요한 힘을 말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관통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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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노즐의 압력이 떨어지는 것과 관계가 있는 것은?

  1. 노즐에 카본 부착
  2. 니들 밸브의 더러워짐
  3. 노즐 스프링의 절손
  4. 노즐 구멍의 막힘
(정답률: 41%)
  • 노즐 스프링은 노즐의 압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노즐 스프링이 절손되면 압력이 떨어지게 되어 노즐의 작동이 원활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노즐의 압력이 떨어지는 것과 관계가 있는 것은 "노즐 스프링의 절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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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12V 100AH의 축전지 2개를 직렬로 접속하면?

  1. 12V, 100AH가 된다.
  2. 12V, 200AH가 된다.
  3. 24V, 100AH가 된다.
  4. 24V, 200AH가 된다.
(정답률: 69%)
  • 축전지를 직렬로 접속하면 전압은 더해지고 용량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따라서 12V 100AH의 축전지 2개를 직렬로 접속하면 전압이 12V+12V=24V가 되고 용량은 100AH가 유지되므로 "24V, 100AH가 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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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기동모터의 마그넷 스위치 흡인시험을 하기 위해서는 어느 단자와 어느 단자에 전압을 연결하여야 하는가? (단, B:배터리, St:콘택트 스위치, M:무빙 스터드)

  1. 단자 St와 몸체
  2. 단자 St와 단자 M
  3. 단자 B와 단자 M
  4. 단자 M과 몸체
(정답률: 50%)
  • 기동모터의 마그넷 스위치는 콘택트 스위치와 무빙 스터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때, 콘택트 스위치는 배터리와 연결되어 있으며, 무빙 스터드는 기동모터의 몸체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마그넷 스위치의 흡인시험을 하기 위해서는 콘택트 스위치와 무빙 스터드 사이에 전압을 연결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단자 St와 단자 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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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전자제어 에어컨을 통과하여 나오는 공기의 온도를 제어하기 위한 센서가 아닌 것은?

  1. 엔진 흡기 온도센서
  2. 건설기계 실내 온도센서
  3. 건설기계 외부 온도센서
  4. 증발기 온도센서
(정답률: 48%)
  • 엔진 흡기 온도센서는 엔진의 흡기 공기의 온도를 측정하기 위한 센서로, 전자제어 에어컨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엔진 흡기 온도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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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두 줄 나사의 리드가 6mm인 경우 피치는 몇 mm인가?

  1. 1
  2. 2
  3. 3
  4. 6
(정답률: 59%)
  • 리드와 피치는 다음과 같은 관계가 있습니다.

    피치 = (1 / 나사 간격) x 리드

    나사 간격은 두 나사 간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두 줄 나사이므로 나사 간격은 2mm입니다.

    따라서, 피치 = (1 / 2) x 6 = 3mm 입니다.

    정답은 "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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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점용접의 3대 요소가 아닌 것은?

  1. 가압력
  2. 전압의 세기
  3. 통전시간
  4. 전류의 세기
(정답률: 36%)
  • 점용접의 3대 요소는 가압력, 통전시간, 전류의 세기입니다. 전압의 세기는 점용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전압은 전류와 저항에 의해 결정되며, 점용접에서는 전류의 세기가 더 중요합니다. 따라서 전압의 세기는 점용접의 3대 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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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담금질 조직 중에서 가장 경도가 높은 것은?

  1. 펄라이트
  2. 소르바이트
  3. 마텐자이트
  4. 트루스타이트
(정답률: 56%)
  • 마텐자이트는 담금질 강화를 위해 많이 사용되는 강철 합금 중 하나입니다. 이는 탄소와 다른 원소들의 혼합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혼합물이 열처리되면서 경도가 높아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마텐자이트는 다른 담금질 조직들보다 더 높은 경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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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용접을 융접과 압접으로 구분할 때 융접법은?

  1. 초음파 용접
  2. 저항 용접
  3. 아크 용접
  4. 마찰 용접
(정답률: 60%)
  • 융점을 이용하여 금속을 용접하는 방법을 융접법이라고 합니다. 이 중에서도 아크 용접은 전기 아크를 이용하여 금속을 용접하는 방법입니다. 전기 아크는 금속을 녹이고 용접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융점 용접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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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일반기계공학(임의구분)

21. 숫돌 바퀴의 3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숫돌입자
  2. 기공
  3. 결합제
  4. 결합도
(정답률: 20%)
  • 숫돌 바퀴의 3요소는 숫돌입자, 기공, 결합제입니다. 결합도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클래스나 모듈 등이 다른 클래스나 모듈과 얼마나 강하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숫돌 바퀴의 3요소와는 관련이 없으므로 정답은 "결합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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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금속을 소성 가공할 때 열간가공과 냉간가공의 기준은?

  1. 피니싱 온도
  2. 용해 온도
  3. 변태 온도
  4. 재결정 온도
(정답률: 65%)
  • 금속을 소성 가공할 때 열간가공과 냉간가공의 기준은 재결정 온도입니다. 재결정 온도란 금속의 결정 구조가 재배열되는 온도로, 이 온도 이상에서 금속이 가열되면 결정 구조가 재배열되어 더 이상의 성형이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재결정 온도 이하에서 가공하는 것을 냉간가공, 이상에서 가공하는 것을 열간가공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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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그림과 같은 물체를 3각법으로 투상할 때 화살표 방향을 정면도로 한다면 좌측면도에 해당하는 것은?

(정답률: 56%)
  • 화살표 방향을 정면으로 하면, 좌측면은 우측으로 회전한 모습이 된다. 따라서 ""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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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축에 테이퍼가 있어도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나 축에 홈을 깊이 파야하므로 축의 강도가 약해지는 결점이 있는 키로 우드러프(woodruff key)라고도 하는 것은?

  1. 반달 키
  2. 원뿔 키
  3. 성크 키
  4. 접선 키
(정답률: 38%)
  • 반달 키는 축에 반원 모양의 홈을 파고, 그 홈에 반달 모양의 키를 끼워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축의 강도를 약화시키지 않으면서도 키를 고정시킬 수 있어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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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강의 표면 경화법으로 적당치 않은 것은?

  1. 숏 피닝
  2. 질화법
  3. 금속 도장법
  4. 침탄법
(정답률: 42%)
  • 강의 표면 경화법은 강철 표면을 보호하고 내구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숏 피닝, 질화법, 침탄법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금속 도장법은 강철 표면을 보호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금속으로 강철 표면을 코팅하여 보호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강의 표면 경화법으로는 적당치 않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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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줄 작업이나 기계 가공한 면을 한층 더 정밀하게 다듬질하는 공구이며, 부품끼리 접촉하는 부분의 평면이나 곡면의 다듬질에 사용하는 것은?

  1. 스크라이버
  2. 스크레이퍼
  3. 서피스 게이지
  4. 사인바
(정답률: 80%)
  • 스크레이퍼는 줄 작업이나 기계 가공한 면을 한층 더 정밀하게 다듬질하는 공구이며, 부품끼리 접촉하는 부분의 평면이나 곡면의 다듬질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스크라이버, 서피스 게이지, 사인바와는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어 정답은 스크레이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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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불꽃심과 겉불꽃 사이에 있는 백색의 불꽃으로 아세틸렌 가스의 양이 많을 때 생기며, 스테인리스강, 니켈강 등의 용접에 이용되는 것은?

  1. 탄화 불꽃
  2. 중성 불꽃
  3. 산화 불꽃
  4. 수소 불꽃
(정답률: 53%)
  • 탄화 불꽃은 아세틸렌 가스의 양이 많을 때 생기는 백색의 불꽃으로, 스테인리스강, 니켈강 등의 용접에 이용됩니다. 이는 아세틸렌 가스와 공기가 혼합되어 발화되면서 생성되는데, 이때 아세틸렌 가스가 탄화하여 발생하는 불꽃이기 때문에 탄화 불꽃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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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WA46H8V로 표시된 연삭 숫돌에서 WA가 표시하는 것은?

  1. 입도
  2. 결합도
  3. 숫돌입자
  4. 결합제
(정답률: 63%)
  • WA는 연삭 숫돌의 재질을 나타내는 코드이며, 숫돌입자는 연삭 숫돌의 구성 요소 중 하나로, 연마 작업을 수행하는 입자입니다. 따라서 WA46H8V로 표시된 연삭 숫돌에서 WA가 표시하는 것은 숫돌의 재질이며, 정답은 숫돌입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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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치수의 보조기호 중 45°의 모따기 기호는?

  1. ø
  2. C
  3. R
(정답률: 69%)
  • 45°의 모따기 기호는 "C"입니다. 이는 각도를 나타내는 기호 중에서도 45°를 나타내는 특별한 기호이며, 다른 기호들은 각도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직경, 너비, 반지름 등을 나타내는 보조기호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각도를 나타내는 기호를 찾는 것이 목적이므로 "C"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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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가는 실선으로 표시할 수 없는 것은?

  1. 치수선
  2. 가상선
  3. 회전 단면선
  4. 지시선
(정답률: 46%)
  • 가상선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선으로, 부품이나 제품의 구성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가는 실선으로 표시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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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나사산의 각이 60°이고 ABC나사라고도 불리는 결합용 나사는?

  1. 테이퍼 나사
  2. 유니파이 나사
  3. 톱니 나사
  4. 사다리꼴 나사
(정답률: 70%)
  • 나사산의 각이 60°이므로 유니파이 나사를 사용하면 나사를 빠르고 강력하게 조임할 수 있습니다. 유니파이 나사는 나사산의 각이 60°이며, 나사의 굵기와 간격이 일정하게 유지되어 있어서 조임력이 균일하게 분산되어 나사와 부품을 안전하게 결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BC나사로도 불리는 결합용 나사에는 유니파이 나사가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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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공작물 가공 및 절삭에서 사용하는 절삭제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가공물의 표면 경화를 돕는다.
  2. 공작물의 냉각을 돕는다.
  3. 공구와 칩의 친화력을 돕는다.
  4. 공구의 냉각을 돕는다.
(정답률: 34%)
  • 공구와 칩의 친화력을 돕는 것은 절종액이 칩과 공구 사이의 마찰을 감소시켜서 칩이 공구에 달라붙지 않고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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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운반기계를 이용하여 운반 작업을 할 경우 틀린 사항은?

  1. 무거운 것은 밑에, 가벼운 것은 위에 쌓는다.
  2. 긴 물건을 쌓을 때는 끝에 위험 표시를 한다.
  3. 긴 물건이나 높은 화물을 실을 경우 보조자가 편승한다.
  4. 구르기 쉬운 짐은 로프로 반드시 묶는다.
(정답률: 77%)
  • 긴 물건이나 높은 화물을 실을 경우 보조자가 편승하는 것은 안전을 위해서입니다. 보조자는 운반기계의 운전자와 함께 작업을 하여 화물이나 운반기계에 문제가 생길 경우 즉각 대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조자는 화물이나 운반기계에 물건이 부딪히거나 떨어질 경우를 대비하여 안전장비를 착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조자의 편승은 운반 작업의 안전성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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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옷에 묻은 먼지를 털 때 사용해서는 안되는 것은?

  1. 털이개
  2. 손수건
  3. 압축공기
(정답률: 71%)
  • 압축공기는 옷에 묻은 먼지를 털 때 사용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이는 압축공기를 사용하면 먼지가 옷 안쪽으로 밀려들어가게 되어 오히려 먼지가 더 깊숙히 박히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압축공기 대신에 털이개, 손수건, 솔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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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연삭숫돌 원주면과 받침대의 간격은 몇 mm정도가 양호한가?

  1. 2~3
  2. 5~7
  3. 7~10
  4. 10~15
(정답률: 62%)
  • 연삭숫돌과 받침대 간격이 너무 멀면 연삭숫돌이 흔들리거나 떨어질 수 있고, 반대로 간격이 너무 가까우면 연삭숫돌과 받침대가 마찰을 일으켜 작업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삭숫돌 원주면과 받침대의 간격은 2~3mm 정도가 적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범위 내에서는 연삭숫돌이 안정적으로 작업할 수 있으면서도 마찰이 적당하게 발생하여 작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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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산소용접 작업에 있어서 안전상 옳지 못한 것은?

  1. 아세틸렌 누출검사는 비눗물로 한다.
  2. 역화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안전기를 사용한다.
  3. 역화가 일어났을 때는 즉시 아세틸렌 밸브부터 먼저 잠근다.
  4. 점화는 성냥불로 하지 않는다.
(정답률: 74%)
  • 역화란 불꽃이 역으로 전파되어 불이 붙는 현상을 말합니다. 산소용접 작업에서는 아세틸렌과 산소를 혼합하여 사용하는데, 이때 아세틸렌이 먼저 차가워지면서 역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역화가 일어났을 때는 즉시 아세틸렌 밸브부터 먼저 잠그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유는 아세틸렌이 먼저 차가워지면서 역화가 발생하기 때문에, 아세틸렌 밸브를 먼저 잠그면 아세틸렌 공급이 차단되어 역화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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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일반 공구 사용에서 안전한 사용법이 아닌 것은?

  1. 조정 조우에 잡아당기는 힘이 가해져야 한다.
  2. 렌치에 파이프 등의 연장대를 끼워서 사용해서는 안된다.
  3. 언제나 깨끗한 상태로 보관한다.
  4. 녹이 생긴 볼트나 너트에는 오일을 넣어 스며들게 한 다음 돌린다.
(정답률: 61%)
  • "조정 조우에 잡아당기는 힘이 가해져야 한다."는 올바르지 않은 사용법입니다. 이는 공구를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무리하게 사용하게 되어 공구나 작업물에 손상을 입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올바른 사용법은 적절한 힘과 각도로 공구를 사용하여 작업물을 조정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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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기동전동기의 분해 조립시 주의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관통볼트 조립시 브러시 선과의 접촉에 주의할 것.
  2. 레버의 방향과 스프링, 홀더의 순서를 혼동하지 말 것.
  3. 브러시 배선과 하우징과의 배선을 확실히 연결할 것.
  4. 마그네틱 스위치의 B단자와 F단자의 구분에 주의할 것.
(정답률: 50%)
  • "브러시 배선과 하우징과의 배선을 확실히 연결할 것."은 분해 조립시 주의할 사항이 아닙니다. 이유는 브러시 배선과 하우징 배선은 서로 다른 회로이기 때문에 연결하면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러시 배선과 하우징 배선을 분명하게 구분하여 연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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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차량 정비공장의 안전수칙 중 잘못 표시한 것은?

  1. 그리스대 및 주유대를 사용치 않을 때 실족하지 않게 보호한다.
  2. 흡연은 때에 따라 하고 차량에 연료를 넣어서는 안된다.
  3. 엔진에서 배출되는 일산화탄소에 주의하여 통풍장치를 설치한다.
  4. 모든 전기장치는 지하선 어스를 묻고 이동식 전기기구는 방호장치를 한다.
(정답률: 75%)
  • 정답은 "흡연은 때에 따라 하고 차량에 연료를 넣어서는 안된다."입니다.

    차량에 연료를 넣을 때는 정적 전기에 의한 화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흡연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연료를 다룰 때는 화재 위험이 크기 때문에 안전장비를 착용하고 전기적 장치나 불꽃을 일으키는 기구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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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엔진의 각부 조립 작업시 토크렌치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1. 동일한 힘으로 각부를 서로 안착시키기 위해서
  2. 볼트의 인장강도를 고려하여 절단되지 않게 하기 위하여
  3. 토크를 적절하게 함으로써 유막 간극이 맞게 되므로
  4. 조립작업이 끝난 후 풀리는 현상이 없도록 하기 위하여
(정답률: 65%)
  • 엔진의 각부를 조립할 때 토크렌치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동일한 힘으로 각부를 서로 안착시키기 위해서"입니다. 토크렌치를 사용하면 정해진 토크값에 맞게 각부를 조립할 수 있어서, 각각의 부품이 균일하게 분산되어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엔진의 성능과 수명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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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임의구분)

41. 안전 표식에서 주의 표식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녹색
  2. 황색
  3. 오렌지색
  4. 흑색
(정답률: 66%)
  • 주의 표식은 위험한 상황을 알리는 표식으로, 보통 황색으로 표시됩니다. 이는 주변에 주의를 줄 필요가 있음을 나타내며, 보통 위험한 장소나 위험한 물건이 있는 곳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황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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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압식 브레이크의 마스터 실린더 푸시로드에 작용하는 힘이 200kgf이고 피스톤의 단면적이 4cm2이다. 이때 발생하는 유압은 몇 kgf/cm2인가?

  1. 20
  2. 30
  3. 40
  4. 50
(정답률: 60%)
  • 유압식 브레이크에서 발생하는 유압은 마스터 실린더 푸시로드에 작용하는 힘을 피스톤의 단면적으로 나눈 값으로 구할 수 있다. 따라서 유압은 200kgf / 4cm2 = 50kgf/cm2 이다. 따라서 정답은 "5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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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지게차 브레이크 드럼을 분해아여 점검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턱 마모 및 균열
  2. 런 아웃 및 부식
  3. 접촉면의 긁힘 및 균열
  4. 접촉면의 손상 및 편마멸
(정답률: 56%)
  • 지게차 브레이크 드럼은 회전하면서 마찰력을 이용하여 차량을 멈추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드럼의 주요 이상 증상은 마찰면의 런 아웃(회전 중심축과 마찰면의 중심축이 일치하지 않음)과 부식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브레이크 드럼을 분해하여 점검할 때는 런 아웃과 부식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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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체 클러치에서 구동축과 피동축의 속도에 따라 현저하게 달라지는 것은?

  1. 클러치 효율
  2. 열 발생
  3. 와류 증대
  4. 와류 감소
(정답률: 68%)
  • 유체 클러치에서 구동축과 피동축의 속도에 따라 현저하게 달라지는 것은 클러치 효율입니다. 이는 구동축과 피동축의 속도 차이가 클수록 클러치의 효율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열 발생과 와류 증대로 이어지며, 이는 클러치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체 클러치를 사용할 때는 구동축과 피동축의 속도 차이를 최소화하여 클러치 효율을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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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 잭은 무슨 원리를 이용한 것인가?

  1. 베르누이의 원리
  2. 파스칼의 원리
  3. 상대성 원리
  4. 아르키메데스의 원리
(정답률: 82%)
  • 유압 잭은 파스칼의 원리를 이용한 것입니다. 파스칼의 원리는 압력이 일정한 유체에 가해지면 그 압력은 모든 방향으로 동일하게 전달된다는 원리입니다. 따라서 유압 잭은 작은 힘으로 큰 힘을 발생시키는데, 작은 피스톤에 압력을 가하면 그 압력은 유체를 통해 큰 피스톤으로 전달되어 큰 힘이 발생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자동차 등을 들어올리는 등의 작업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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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은 불도저의 토크 변환기에 대하여 설명한 것이다. 맞는 것은 어느 것인가?

  1. 터빈 축은 구동판을 거쳐 기관의 플라이휠과 연결되어 있다.
  2. 펌프는 커플링을 거쳐 기관의 플라이휠과 연결되어 있다.
  3. 펌프는 구동판을 거쳐 기관의 플라이휠과 연결되어 있다.
  4. 터빈 축은 커플링을 거쳐 기관의 플라이휠과 연결되어 있다.
(정답률: 46%)
  • 정답은 "펌프는 구동판을 거쳐 기관의 플라이휠과 연결되어 있다."이다. 이유는 펌프와 터빈 축은 서로 다른 회전 방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커플링을 사용하여 연결하면 회전 방향이 맞지 않아서 효율적인 작동이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구동판을 거쳐 연결하여 회전 방향을 맞추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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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유압회로 안에 있어야 할 3종류의 밸브는?

  1. 유량조절 밸브, 플로우 밸브, 압력제어 밸브
  2. 압력제어 밸브, 유량조절 밸브, 방향전환 밸브
  3. 방향 밸브, 디력셔널 밸브, 압력제어 밸브
  4. 압력조정 밸브, 압력제어 밸브, 유량조정 밸브
(정답률: 68%)
  • 압력제어 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안정적인 압력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하며, 유량조절 밸브는 유압 유체의 유량을 조절하여 작동 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방향전환 밸브는 유압 유체의 흐름 방향을 바꾸어 작동 방향을 제어합니다. 따라서 이 세 가지 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 모두 함께 사용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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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유압펌프의 캐비테이션(cavitation)현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주의하여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오일탱크의 오일점도는 적정점도가 유지되도록 한다.
  2. 흡입구의 양정을 1m 이상으로 한다.
  3. 펌프의 회전속도는 규정 속도 이상으로 해서는 안된다.
  4. 흡입관의 굵기는 유압펌프 본체의 연결구 크기와 같은 것을 사용한다.
(정답률: 77%)
  • "흡입구의 양정을 1m 이상으로 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유압펌프에서 캐비테이션 현상이 발생하면 펌프 내부에서 공백이 생기고, 이 공백이 압력이 생기면서 폭발적으로 붕괴되어 소리와 진동, 부식 등의 문제를 일으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흡입구의 양정을 충분히 크게 유지하여 유체가 원활하게 유입되도록 해야 합니다. 따라서 "흡입구의 양정을 1m 이상으로 한다."는 올바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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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트랙 장력을 조정해야 할 이유가 아닌 것은?

  1. 트랙의 이탈방지
  2. 스윙모터의 과부하 방지
  3. 트랙 구성품의 수명 연장
  4. 스프로킷의 마모방지
(정답률: 72%)
  • 트랙 장력 조정은 스윙모터의 과부하 방지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스윙모터의 과부하 방지는 트랙 장력을 조정해야 할 이유가 아닙니다. 트랙 장력 조정은 트랙의 이탈방지, 트랙 구성품의 수명 연장, 스프로킷의 마모방지 등을 위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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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브레이드 폭이 2m, 높이가 0.7m인 블도저의 블레이드 용량은?

  1. 1.78m3
  2. 1.58m3
  3. 1.15m3
  4. 0.98m3
(정답률: 34%)
  • 블도저의 블레이드 용량은 블레이드의 면적과 높이를 곱한 값입니다. 따라서 블레이드의 면적은 2m x 0.7m = 1.4m2 입니다. 이를 높이인 0.7m과 곱하면 1.4m2 x 0.7m = 0.98m3 이므로 정답은 "0.98m3"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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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자동변속기가 과열되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과부하 운전을 하였다.
  2. 메인 압력이 높다.
  3. 오일 쿨러가 막혔다.
  4. 오일량이 너무 많다.
(정답률: 78%)
  • 자동변속기가 과열되는 원인 중 오일량이 너무 많다는 것은 틀린 것입니다. 오일량이 너무 많으면 자동변속기 내부에서 오일이 과도하게 순환되어 오일 온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과열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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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굴삭기에서 운전석의 레버를 움직여도 작업장치가 동작하지 않을 때 점검사항 중 틀린 것은?

  1. 유압 탱크의 오일량을 점검한다.
  2. 유압 펌프 흡입구로 공기가 유입되는지 점검한다.
  3. 파일럿 밸브의 압력이 정상인지 확인한다.
  4. 방향제어 밸브가 작동하는지 확인한다.
(정답률: 60%)
  • 방향제어 밸브는 굴삭기 작업장치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이기 때문에, 이 밸브가 작동하지 않으면 작업장치가 움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장치가 동작하지 않을 때는 방향제어 밸브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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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크레인용 와이어 로프 꼬임 중 스트랜드를 왼쪽 방향으로 꼰 것은?

  1. Z 꼬임
  2. 랭 꼬임
  3. S 꼬임
  4. 보통 꼬임
(정답률: 60%)
  • 정답은 "Z 꼬임"입니다. 와이어 로프를 꼬을 때, 스트랜드를 왼쪽 방향으로 꼬이면 Z 모양이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오른쪽 방향으로 꼬이면 S 모양이 형성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왼쪽 방향으로 꼬인 것이므로 Z 꼬임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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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유로 내에 공기가 침입할 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공동 현상
  2. 정마찰 현상
  3. 열화촉진 현상
  4. 숨돌리기 현상
(정답률: 44%)
  • 정마찰 현상은 유로 내부에서 두 개의 물체가 서로 마찰하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때 물체들 사이에서 열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유로 내부에 공기가 침입하는 것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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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유압 실린더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단동형 실린더
  2. 복동형 실린더
  3. 차동식 실린더
  4. 부동식 실린더
(정답률: 50%)
  • 부동식 실린더는 유압 실린더의 종류가 아닙니다. 이는 실린더 내부에 피스톤이 없으며, 고정된 상태로 사용되는 실린더입니다. 따라서 유압 실린더의 기능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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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굴삭기의 아이들러 시일 조정이 잘못 되었을 경우 제일 먼저 파손되는 부분은?

  1. 아이들러 샤프트
  2. 아이들러 베어링
  3. 아이들러 요크
  4. 아이들러 프레임
(정답률: 65%)
  • 굴삭기의 아이들러 시일 조정이 잘못 되었을 경우, 아이들러 베어링이 제일 먼저 파손됩니다. 이는 아이들러 베어링이 시일 조정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기 때문입니다. 시일 조정이 잘못되면 베어링에 과도한 하중이 가해지고, 베어링이 마모되어 파손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굴삭기의 아이들러 시일 조정은 꼼꼼하게 체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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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유압회로에 사용되는 기본적인 회로가 아닌 것은?

  1. 개방 회로
  2. 압력제어 회로
  3. 속도제어 회로
  4. 밸브제어 회로
(정답률: 34%)
  • 밸브제어 회로는 유압회로에서 사용되는 기본적인 회로가 아닙니다. 이는 유압기기의 작동을 제어하기 위해 밸브를 사용하는 회로로, 다른 회로들과는 달리 추가적인 부품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밸브제어 회로는 유압회로의 기본적인 회로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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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아스팔트 믹싱 플랜트 구조장치 중 건조된 가열 골재를 입도 별로 구분하는 장치는 어느 것인가?

  1. 드라이어 드럼
  2. 진동 스크린
  3. 콜드 변
  4. 핫 엘리베이터
(정답률: 57%)
  • 진동 스크린은 건조된 가열 골재를 입도 별로 구분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스크린 내부에 있는 진동 장치로 인해 골재가 진동하면서 입도별로 분리되기 때문입니다. 다른 구조장치들은 건조된 가열 골재를 처리하는데 있어서 다른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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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모터그레이더의 동력전달 순서로 옳은 것은?

  1. 주클러치-변속기-차동장치-구동장치-뒤차륜
  2. 주클러치-변속기-구동장치-탠덤장치-뒤차륜
  3. 변속기-주클러치-차동장치-구동장치-뒤차륜
  4. 변속기-주클러치-구동장치-탠덤장치-뒤자륜
(정답률: 47%)
  • 모터그레이더의 동력전달 순서는 주클러치-변속기-구동장치-탠덤장치-뒤차륜이 옳습니다. 이는 주클러치에서 엔진의 동력을 받아 변속기를 통해 속도를 조절하고, 구동장치를 통해 전달된 동력을 탠덤장치를 통해 뒤쪽의 두 개의 차축에 전달하여 뒤차륜을 움직이게 됩니다. 따라서, 주클러치-변속기-구동장치-탠덤장치-뒤차륜이 옳은 동력전달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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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아티큘레이트 스티어링(articulated steering)형식의 조향장치가 사용되지 않는 건설기계는?

  1. 덤프트럭
  2. 스크레이퍼
  3. 휠로더
  4. 불도저
(정답률: 30%)
  • 불도저는 직진 및 후진 운전에 최적화된 건설기계로, 전진 및 후진 방향을 바꾸는 데에는 조향장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아티큘레이트 스티어링 형식의 조향장치가 없어도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반면, 덤프트럭, 스크레이퍼, 휠로더는 좁은 공간에서의 조향이 필요하므로 아티큘레이트 스티어링 형식의 조향장치가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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