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2-03)

건설기계정비기능사
(2008-02-0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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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건설기계정비(임의구분)

1. 과급기의 구성부품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임펠러
  2. 하우징
  3. 터빈
  4. 오일 냉각기
(정답률: 79%)
  • 오일 냉각기는 과급기의 구성부품이 아닙니다. 과급기는 공기를 압축하여 엔진에 공급하는 역할을 하며, 이를 위해 임펠러, 하우징, 터빈 등의 부품으로 구성됩니다. 반면에 오일 냉각기는 엔진 내부의 오일을 냉각하여 엔진의 성능을 유지하고 오일의 수명을 연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오일 냉각기는 과급기의 구성부품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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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건설기계용 기관에서 밸브 간극이란?

  1. 밸브 스템 엔드와 로커암 사잉의 간극
  2. 캠과 로커암 사이의 간극
  3. 밸브 스프링과 밸브 스템 사이의 간극
  4. 푸시로드와 캠 사이의 간극
(정답률: 79%)
  • 밸브 간극은 기관 내부에서 유체가 흐르는 동안 밸브가 완전히 닫히지 않고 약간의 간격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밸브 스템 엔드와 로커암 사잉의 간극"이 정답인 이유는, 건설기계에서는 밸브 스템 엔드와 로커암 사이에서 엔진 오일이 흐르기 때문에 이 간극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간극이 크면 밸브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엔진 성능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이 간극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밀한 조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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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엔진 오일펌프 출구 쪽에 설치된 릴리프 밸브의 설치 목적은?

  1. 오일을 빨리 압송하기 위하여
  2. 계통 내의 최대 압력을 조절하기 위하여
  3. 윤활계통 내의 오일량을 조절하기 위하여
  4. 순환되는 오일을 깨끗이 여과하기 위하여
(정답률: 75%)
  • 릴리프 밸브는 엔진 오일펌프 출구 쪽에 설치되어, 계통 내의 최대 압력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오일펌프가 오일을 빠르게 압송하면서도, 계통 내의 압력이 너무 높아지지 않도록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오일펌프와 윤활계통의 안전한 작동을 보장하기 위해 릴리프 밸브가 설치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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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실린더 블록과 헤드 사이에 끼워져 압력가스의 누출을 방지하는 것은?

  1. 실린더 헤드
  2. 물재킷
  3. 실린더 로커암
  4. 헤드 개스킷
(정답률: 93%)
  • 헤드 개스킷은 실린더 블록과 헤드 사이에 끼워져 압력가스의 누출을 방지하는데 사용됩니다. 이는 헤드와 실린더 블록 사이의 간극을 메우고, 물과 기름이 섞이지 않도록 차단하여 엔진 내부의 윤활유와 냉각수가 서로 섞이지 않도록 보호합니다. 따라서 헤드 개스킷은 엔진 내부의 안정성과 성능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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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전압조정기는 저항을 어디에 넣어 조정을 하는가?

  1. 아마추어 코일과 축전지 사이
  2. 계자코일과 축전지 사이
  3. 브러시와 출력 축 사이
  4. 충전회로
(정답률: 60%)
  • 전압조정기는 계자코일과 축전지 사이에 저항을 넣어 조정을 합니다. 이는 계자코일이 전류를 제한하고 축전지가 전압을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항을 계자코일과 축전지 사이에 넣어 전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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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디젤기관에서 피스톤과 실린더 간극이 적을 때 일어나는 현상은?

  1. 소음이 심하게 일어난다.
  2. 오일이 연소실에 많이 올라간다.
  3. 피스톤이 소결된다.
  4. 피스톤 측압 음이 커진다.
(정답률: 62%)
  • 디젤기관에서 피스톤과 실린더 간극이 적을 때는 열팽창이 일어나면서 피스톤이 실린더 벽면에 밀착되어 움직이기 어려워지고, 이로 인해 마찰이 증가하여 피스톤이 소결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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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총 배기량 2800cm3인 디젤기관이 2200rpm으로 회전하고 있다. 실린더 안지름이 80mm이면 행정은 약 몇 cm인가? (단, 실린더 수는 4이다.)

  1. 13.9cm
  2. 9.4cm
  3. 8.4cm
  4. 6.9cm
(정답률: 45%)
  • 행정은 실린더의 상하운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이는 실린더의 지름과 피스톤의 스트로크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행정을 구하기 위해서는 피스톤 스트로크를 알아야 한다.

    피스톤 스트로크는 실린더 지름과 배기량으로부터 구할 수 있다. 먼저, 한 실린더의 배기량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배기량 = (실린더 지름/2)2 x π x 스트로크 x 실린더 수

    여기서, 배기량과 실린더 지름은 이미 주어졌으므로, 스트로크를 구할 수 있다.

    스트로크 = 배기량 / ((실린더 지름/2)2 x π x 실린더 수)

    따라서,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다음과 같다.

    스트로크 = 2800 / ((80/2)2 x π x 4) = 0.086m = 8.6cm

    따라서, 행정은 피스톤이 위아래로 움직이는 거리이므로, 스트로크의 절반인 4.3cm이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행정의 전체 길이를 구하는 것이므로, 행정의 길이는 피스톤의 스트로크와 실린더의 높이를 더한 값이다.

    행정의 길이 = 스트로크 + 실린더 높이 = 8.6cm + 5.3cm = 13.9cm

    따라서, 정답은 "13.9c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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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4실린더 기관의 폭발순서가 1-2-4-3일 때 3번 실린더가 압축 행정을 하면 1번 실린더는?

  1. 흡기 행정
  2. 동력 행정
  3. 압축 행정
  4. 배기 행정
(정답률: 65%)
  • 4실린더 기관에서 폭발순서가 1-2-4-3이므로, 3번 실린더가 압축 행정을 하면 1번 실린더는 흡기 행정을 하게 됩니다. 이는 폭발순서에 따라 인접한 두 실린더가 서로 반대의 행정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3번 실린더가 압축 행정을 할 때, 1번 실린더는 흡기 행정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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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축전지 취급상 주의해야 할 점으로 틀린 것은?

  1. 전해액은 극판상 10~13mm 유지할 것
  2. 직사광선을 받는 곳을 피할 것
  3. 한냉시에서는 충전을 돕기 위하여 버너로 가열하면서 충전할 것
  4. 단자에는 산화방지를 위하여 그리스를 바를 것
(정답률: 88%)
  • 한냉시에서 충전을 돕기 위해 버너로 가열하면서 충전하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충전 시 축전지 내부에서 화학반응이 일어나는데, 이때 과도한 열이 발생하면 축전지 내부 구조물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충전 시에는 충분한 시간을 주고 천천히 충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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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디젤기관의 연료계통 속에 공기가 들어 있을 때 발생되는 현상으로 틀린 것은?

  1. 연료의 소비가 2배로 증가한다.
  2. 노즐로부터의 연료분사가 불량해진다.
  3. 엔진의 운전상태가 고르지 못하고 심할 때에는 정지된다.
  4. 연료 분사펌프에서 연료의 압송이 불량하게 된다.
(정답률: 87%)
  • 정답: "연료의 소비가 2배로 증가한다."

    공기가 연료계통에 들어가면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어 연소되는데, 이때 공기가 많아지면서 연료와 공기의 비율이 맞지 않아 연료의 소비가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연비가 떨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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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에어컨에서 사용되는 압축기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사판식
  2. 회전식
  3. 크랭크식
  4. 기어식
(정답률: 45%)
  • 기어식 압축기는 에어컨에서 사용되지 않습니다. 기어식 압축기는 일반적으로 고압 가스나 유체를 압축하는데 사용되며, 회전식, 크랭크식, 사판식 압축기는 에어컨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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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분사노즐이 과열되는 원인 중 틀린 것은?

  1. 분사시기의 틀림
  2. 분사량이 과다
  3. 과부하에서의 연속운전
  4. 노즐 냉각기의 불량
(정답률: 64%)
  • 분사노즐이 과열되는 원인 중 "노즐 냉각기의 불량"은 분사노즐의 열을 흡수하고 냉각하는 역할을 하는 냉각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서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노즐의 온도가 상승하여 과열되고, 이는 연료 분사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저하시키며, 노즐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즐 냉각기의 불량은 분사노즐의 안전한 작동을 위해 교체나 수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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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디젤기관의 노크를 방지하는 대책으로 틀린 것은?

  1. 착화성이 좋은 연료를 사용한다.
  2. 압축비를 낮게 한다.
  3. 압축온도를 높인다.
  4. 착화지연 기간 중의 연료 분사량을 알맞게 조정한다.
(정답률: 73%)
  • 압축비를 낮게 함으로써 실린더 내부의 압력과 온도를 낮추어 노크 발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노크는 연료가 고온 고압 상태에서 자체적으로 발화하는 현상으로, 압축비가 높을수록 실린더 내부의 압력과 온도가 높아져 노크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압축비를 낮추는 것은 노크 방지에 효과적인 대책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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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기동 전동기의 마그넷 스위치 작동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풀인 코일에 흐르는 전류는 전기자에 토크를 발생시킨다.
  2. 풀인 코일에 전류가 흐르면 피니언이 서서히 회전을 시작한다.
  3. 주 스위치가 닫혀지면 풀인 코일은 단락된다.
  4. 풀인 코일은 홀드인 코일보다 저항이 크다.
(정답률: 50%)
  • "풀인 코일은 홀드인 코일보다 저항이 크다." 이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이 없습니다.

    하지만 "풀인 코일에 흐르는 전류는 전기자에 토크를 발생시킨다."라는 설명은 부분적으로 정확하지 않습니다. 풀인 코일에 전류가 흐르면 전기자가 회전하여 토크를 발생시키는 것이 맞지만, 이 토크는 피니언이 아니라 로터에 작용합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전기자에 토크를 발생시키는 것이 아니라 로터에 토크를 발생시킨다."로 수정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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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전조등의 조도가 2m의 거리에서 200Lux일 때 광도는?

  1. 50cd
  2. 90cd
  3. 100cd
  4. 800cd
(정답률: 35%)
  • 광도는 조도와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는 램버트-베르의 법칙에 따라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광도는 200Lux x (2m)^2 = 800cd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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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커먼레일식 디젤기관에 부착되지 않는 센서는?

  1. 공기 중량 센서
  2. 연료 온도 센서
  3. 레일 압력 센서
  4. 가속도 센서
(정답률: 61%)
  • 커먼레일식 디젤기관은 연료를 고압으로 분사하여 연소시키는데, 이때 레일 압력 센서는 연료의 압력을 감지하여 제어에 활용됩니다. 또한 공기 중량 센서는 공기의 유입량을 감지하여 연료 분사량을 조절하고, 연료 온도 센서는 연료의 온도를 감지하여 연소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가속도 센서는 엔진의 진동을 감지하여 차량의 가속, 감속, 회전 등 운전 상황을 감지하는 역할을 하며, 커먼레일식 디젤기관의 제어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가속도 센서는 커먼레일식 디젤기관에 부착되지 않는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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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노즐로부터 압축공기를 분출시켜 부품 등을 세척할 대 사용하는 공구는?

  1. 폴리셔
  2. 에어건
  3. 샌더
  4. 다이스
(정답률: 89%)
  • 압축공기를 분출시켜 부품 등을 세척할 때 사용하는 공구는 에어건입니다. 다른 보기인 폴리셔, 샌더, 다이스는 부품을 세척하는 용도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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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열처리 효과를 높이기 위한 직접적인 요인에 해당 하지 않는 것은?

  1. 적당한 온도 범위
  2. 적당한 냉각속도
  3. 가열 속도
  4. 공정 반응
(정답률: 57%)
  • 열처리 효과를 높이기 위한 직접적인 요인은 적당한 온도 범위, 적당한 냉각속도, 가열 속도입니다. 이들 요인은 열처리 과정에서 재료의 구조와 성질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공정 반응은 열처리 과정에서 일어나는 화학 반응을 의미하며, 이는 열처리 효과를 높이기 위한 직접적인 요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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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가스 자동 절단시 팁과 강판과의 간격은 예열 불꽃의 백심으로부터 얼마의 거리가 가장 적당한가?

  1. 1.5~2.5mm
  2. 3.5~4.5mm
  3. 5.5~6.5mm
  4. 7.5~8.5mm
(정답률: 54%)
  • 가스 자동 절단 시에는 예열 불꽃으로 강판을 예열시키고, 가스 절단기로 강판을 절단합니다. 이때 강판과 예열 불꽃 사이의 간격이 너무 가까우면 강판이 과열되어 변형될 수 있고, 너무 멀면 절단이 불완전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간격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에 대한 적당한 간격은 보통 1.5~2.5mm 정도로 설정합니다. 이유는 이 간격에서는 강판이 적당히 예열되면서도 과열되지 않고, 절단도 깔끔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간격이 너무 멀거나 가까워서 적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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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자동차에 많이 사용하는 스프링강의 성분은?

  1. 규소 - 망간강
  2. 황 - 망간강
  3. 크롬 - 니켈강
  4. 니켈 - 크롬 - 몰리브덴강
(정답률: 56%)
  • 자동차에 많이 사용하는 스프링강은 내구성과 탄성이 뛰어나야 하기 때문에, 규소와 망간이 함유된 강재인 "규소-망간강"이 많이 사용됩니다. 규소는 강도를 높이고, 망간은 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규소-망간강은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면서도 내구성과 탄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자동차 부품 제작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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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일반기계공학(임의구분)

21. 축선에 직각으로 발생하는 하중을 받쳐주는데 사용하는 베어링은?

  1. 레이디얼 베어링
  2. 구름 베어링
  3. 스러스트 베어링
  4. 테이퍼 베어링
(정답률: 55%)
  • 축선에 직각으로 발생하는 하중을 받쳐주는데 사용하는 베어링은 레이디얼 베어링입니다. 이는 베어링의 구조상 축선 방향으로의 하중보다는 수직 방향으로의 하중을 더 잘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름 베어링은 회전 운동을 지원하는데 사용되며, 스러스트 베어링은 축선 방향으로의 하중을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테이퍼 베어링은 축선 방향으로의 하중을 받아들일 수 있으나, 레이디얼 베어링보다는 구름 베어링과 스러스트 베어링에 더 가깝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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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이산화탄소 아크용접에서 발생하는 용접결함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다공성
  2. 용입 부족
  3. 언더 컷
  4. 이면 비드
(정답률: 69%)
  • 이면 비드는 이산화탄소 아크용접에서 발생하는 용접결함의 종류가 아닙니다. 이유는 이면 비드는 가열된 용접재가 냉각되어 수축하면서 생기는 용접선 상부의 곡면으로, 용접선 상부의 곡면이 일정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결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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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외접하는 원통 마찰차의 속도비가 2 이고 축간 거리가 600mm라면 두 마찰차의 직경은 각각 얼마인가?

  1. 100mm, 200mm
  2. 200mm, 400mm
  3. 300mm, 600mm
  4. 400mm, 800mm
(정답률: 28%)
  • 두 원통이 외접하므로, 두 원통의 반지름의 합이 축간 거리와 같다. 따라서, 두 원통의 반지름의 비는 1:1이다.

    속도비가 2이므로, 큰 원통의 지름은 작은 원통의 지름의 2배이다.

    따라서, 작은 원통의 지름을 x라고 하면, 큰 원통의 지름은 2x이다.

    두 원통의 반지름의 합이 600mm이므로,

    x + 2x = 600

    3x = 600

    x = 200

    따라서, 작은 원통의 지름은 2x = 400mm이고, 큰 원통의 지름은 2배인 800mm이다.

    따라서, 정답은 "400mm, 800m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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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45° 모따기 치수를 도면에 나타낼 때 사용하는 기호는?

  1. T
  2. L
  3. C
  4. R
(정답률: 65%)
  • 정답은 "C"입니다. 45° 모따기 치수는 대각선으로 나누어진 사각형의 각 꼭지점에 위치한 두 개의 선분의 길이를 나타내는 치수입니다. 이러한 치수를 나타낼 때는 대각선 위에 "C" 모양의 기호를 사용합니다. "T"는 꼭지점에서 수평선까지의 거리를 나타내는 치수, "L"은 수직선에서 꼭지점까지의 거리를 나타내는 치수, "R"은 반지름을 나타내는 치수를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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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측정기를 선택하는 기준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측정할 물체의 개수
  2. 측정 한계
  3. 측정물의 경도
  4. 공차 크기
(정답률: 42%)
  • 측정기를 선택하는 기준 중에서 "측정물의 경도"가 가장 거리가 먼 이유는, 측정물의 경도는 측정 대상의 정확도와 일치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측정기의 정확도와 일치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기준들도 중요하지만, 측정물의 경도는 측정 결과의 신뢰성과 정확성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측정기를 선택할 때는 측정물의 경도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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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른 주철에 비하여 규소(Si)의 함유량이 많으며 응고시 냉각속도를 느리게 하여 조직 중에 탄소의 많은 양이 흑연화 되어 있는 주철은?

  1. 백주철
  2. 회주철
  3. 적주철
  4. 반주철
(정답률: 59%)
  • 규소 함유량이 많고 냉각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탄소가 흑연화되어 있는 주철은 회주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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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모터 그레이더의 시어핀이 끊어지는 원인으로 옳은 것은?

  1. 고속주행을 할 때
  2. 펴 늘임 작업을 오랜 시간 할 때
  3. 수동 브레이크를 작동시킨 채로 장비를 출발할 때
  4. 급커브를 돌기 위하여 리닝 레버를 눕힌 채 강하게 누르고 운전할 때
(정답률: 69%)
  • 급커브를 돌기 위하여 리닝 레버를 눕힌 채 강하게 누르고 운전할 때는 모터 그레이더의 시어핀이 끊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리닝 레버를 눕히면서 강하게 누르면 모터 그레이더의 타이어와 지면 사이의 마찰력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에서는 시어핀이 끊어져서 모터 그레이더가 제어를 잃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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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버킷 준설선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악천후나 조류 등에 강하다.
  2. 토질의 질에 영향을 작게 받는다.
  3. 준설단가가 저렴하다.
  4. 암반준설에 좋다.
(정답률: 45%)
  • 버킷 준설선은 암반을 파내는 데에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암반준설에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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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휠 구동식 건설기계가 주행 중 선회하거나, 노면이 울퉁불퉁하여 좌ㆍ우 바퀴에 회전차가 생기는 것을 자동적으로 회전차를 두어 원활한 회전을 할 수 있게 한 것은?

  1. 종감속 장치
  2. 차동 장치
  3. 자재 이음
  4. 차 축
(정답률: 70%)
  • 휠 구동식 건설기계는 주행 중에 선회하거나 노면이 울퉁불퉁하여 좌우 바퀴에 회전차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때, 차동 장치는 좌우 바퀴의 회전속도를 자동으로 조절하여 회전차를 두어 원활한 회전을 할 수 있게 합니다. 따라서 차동 장치가 정답입니다. 종감속 장치는 주행 중에 속도를 조절하는 장치이고, 자재 이음은 건설기계에서 자재를 이어붙이는 작업을 말합니다. 차 축은 건설기계의 구동축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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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타이어 롤러의 타이어 공기압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앞 타이어보다 뒷 타이어의 공기압이 약간 높은 것이 좋다.
  2. 중앙의 타이어 보다 양측의 타이어의 공기압이 약간 높은 것이 좋다.
  3. 타이어의 공기압은 되도록 높게 하는 것이 좋다.
  4. 타이어의 공기압은 앞ㆍ뒤 모두 동일하게 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84%)
  • 타이어의 공기압은 앞ㆍ뒤 모두 동일하게 하는 것이 좋다. 이유는 타이어의 공기압이 앞뒤로 다르면 차의 안정성이 떨어지고, 브레이크와 핸들링 성능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타이어의 마모도 불균등하게 일어나게 되어 타이어 수명이 단축될 수 있다. 따라서, 타이어 공기압은 규정된 압력에 맞게 앞뒤 모두 동일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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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아스팔트 믹싱 플랜트의 구성 장치가 아닌 것은?

  1. 배기 집진 장치
  2. 건조기 버너
  3. 크로싱 로울 장치
  4. 골재 가열 건조 장치
(정답률: 43%)
  • 크로싱 로울 장치는 아스팔트 믹싱 플랜트의 구성 장치가 아닙니다. 크로싱 로울은 도로를 건널 때 차량이 안전하게 통과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구조물로, 아스팔트 믹싱 플랜트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크로싱 로울 장치는 위의 보기에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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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유압 브레이크 회로 내에서 마스터 실린더 리턴 스프링은 항상 체크 밸브를 밀고 있기 때문에 회로 내에 어느 정도 압력이 남게 되는데 이를 잡압이라 한다. 잔압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브레이크 제동력 증가
  2. 공기의 침입 방지
  3. 오일의 누설 방지
  4. 베이퍼록 방지
(정답률: 69%)
  • 잡압은 유압 브레이크 회로 내에서 마스터 실린더 리턴 스프링이 체크 밸브를 밀고 있어서 회로 내에 일정한 압력이 유지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브레이크 제동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제동력 증가"가 정답입니다. 공기의 침입 방지, 오일의 누설 방지, 베이퍼록 방지는 모두 잔압의 역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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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트랙장력을 조정해야 할 이유가 아닌 것은?

  1. 트랙의 이탈 방지
  2. 스윙 모터의 과부하 방지
  3. 트랙 구성품의 수명 연장
  4. 스프로킷의 마모 방지
(정답률: 58%)
  • 트랙장력은 스윙 모터의 과부하 방지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스윙 모터의 과부하 방지는 트랙장력을 조정해야 할 이유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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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유체 클러치에서 외류를 감소시키는 것은?

  1. 스테이터
  2. 베인
  3. 커플링 케이스
  4. 가이드 링
(정답률: 58%)
  • 유체 클러치에서 외류를 감소시키는 것은 가이드 링입니다. 가이드 링은 회전하는 축 주변에 위치하여 유체의 외류를 감소시키고, 유체의 움직임을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스테이터, 베인, 커플링 케이스는 유체 클러치의 다른 부품들이며, 외류 감소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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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시속 36km/h 덤프트럭의 초속은?

  1. 10m/s
  2. 20m/s
  3. 129.6m/s
  4. 600m/s
(정답률: 60%)
  • 1km = 1000m 이므로, 시속 36km/h는 36 x 1000 / 60 x 60 = 10m/s 이다. 따라서 초속은 10m/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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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지게차의 차체를 이동시키지 않고도 포크를 좌ㆍ우로 움직여 적재 또는 하역하는 지게차 전부 장치 형식은?

  1. 블록 클램프형
  2. 힌지드 포크형
  3. 사이드 시프트형
  4. 드럼 클램프형
(정답률: 68%)
  • 사이드 시프트형은 지게차의 차체를 이동시키지 않고도 포크를 좌ㆍ우로 움직일 수 있는 장치를 갖춘 형태입니다. 따라서 적재물의 위치를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어 작업 효율성이 높아지며, 작업 중에도 안전하게 적재물을 다룰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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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피스톤 펌프에서 펌프의 토출량을 제어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유량제어
  2. 마력제어
  3. 압력제어
  4. 회전수제어
(정답률: 50%)
  • 피스톤 펌프에서는 회전수가 증가하면 유량과 압력이 모두 증가하므로, 회전수를 제어하는 것은 유량과 압력을 제어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가져옵니다. 따라서, 회전수 제어는 피스톤 펌프에서 토출량을 제어하는 방법 중 하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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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건설기계의 유압회로에서 실린더로 가는 오일 압력을 조정하는 일반적인 밸브는?

  1. 릴레이 밸브
  2. 리턴 밸르
  3. 릴리프 밸브
  4. 시귄스 밸브
(정답률: 77%)
  • 릴리프 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과부하 상황에서 오일 압력을 제한하고 안전한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밸브입니다. 따라서 건설기계의 유압회로에서 실린더로 가는 오일 압력을 조정하는 일반적인 밸브는 릴리프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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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불도저의 동력계통에서 기관 회전속도가 일정하면 변속기를 조작해도 회전속도가 변하지 않는 것은?

  1. 조향 클러치
  2. 변속기 출력 축
  3. 작업동력의 배출 축(P.T.O)
  4. 가로축 베벨기어
(정답률: 52%)
  • 작업동력의 배출 축(P.T.O)는 불도저의 동력계통에서 작업기구를 구동하는 축으로, 기관 회전속도와 상관없이 일정한 회전속도를 유지합니다. 따라서 변속기를 조작해도 작업동력의 배출 축(P.T.O)의 회전속도는 변하지 않습니다. 이는 작업기구를 안정적으로 구동시키기 위해 필요한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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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굴삭기에서 운전석의 레버를 움직여도 작업장치가 동작하지 않을 대 점검사항 중 틀린 것은?

  1. 유압 탱크의 오일량을 점검한다.
  2. 유압 펌프 흡입구로 공기가 유입되는지 점검한다.
  3. 파일럿 펌프의 압력이 정상인지 확인한다.
  4. 방향 제어밸브의 오일 누유 여부를 확인한다.
(정답률: 49%)
  • 방향 제어밸브는 굴삭기 작업장치의 동작 방향을 제어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방향 제어밸브에 오일 누유가 발생하면 작업장치가 원하는 방향으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방향 제어밸브의 오일 누유 여부를 확인하는 것은 작업장치 동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점검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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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임의구분)

41. 굴삭기의 버킷 용량이 0.8m3이고 1회 작업시간이 20초인 경우 1시간당 이론 작업량은?

  1. 124m3
  2. 134m3
  3. 144m3
  4. 154m3
(정답률: 64%)
  • 1시간은 60분이므로, 1시간에 작업할 수 있는 시간은 60분 / 20초 = 180회입니다. 따라서 1시간에 작업할 수 있는 이론적인 용량은 0.8m3 × 180회 = 144m3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44m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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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타이어식 로더의 측간거리가 1620mm이고, 이때 최소회전반경이 2.1m일 경우 조향륜의 조향각은 약 몇 도 인가? (단, sin30°=0.5, sin44°=0.7, sin50°=0.77 sin54°=0.81)

  1. 30°
  2. 44°
  3. 50°
  4. 54°
(정답률: 49%)
  • 최소회전반경은 조향륜과 후륜 사이의 거리이므로, 반지름이 2.1m인 원의 지름은 4.2m가 된다. 이때 타이어식 로더의 측간거리가 1620mm이므로, 조향륜과 후륜 사이의 거리는 2100mm - 1620mm = 480mm가 된다.

    이 거리와 최소회전반경을 이용하여 조향각을 구할 수 있다. 조향각은 원주와 원의 지름의 비율로 구할 수 있으므로, 조향각은 2arcsin(조향륜과 후륜 사이의 거리 / 최소회전반경)이 된다.

    따라서 조향각은 2arcsin(480mm / 4200mm) = 2arcsin(0.1143)이 된다. 이 값을 계산하면 약 50°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5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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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오일 쿨러의 점검항목이 아닌 것은?

  1. 오일은 누유여부
  2. 냉각관의 막힘
  3. 파이프 라인의 변색
  4. 바이패스 밸브의 작동 확인
(정답률: 62%)
  • 파이프 라인의 변색은 오일 쿨러의 점검항목 중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유는 파이프 라인의 변색은 오일 쿨러의 작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파이프 라인의 변색은 단지 시간이 지나면서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오일 쿨러의 작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것은 오일 쿨러의 점검항목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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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건설기계의 구동축을 분리하고 허브 실을 점검한 결과 정상인 것은?

  1. 허브 내의 실 접촉부 표면이 깨끗하고 단계가 진 부분이 보이지 않는다.
  2. 실 내면의 접촉부가 약간 긁혀있다.
  3. 실 내면의 마모부위에 0.1mm미만의 흠집이 보인다.
  4. 실 내면은 마모나 변형이 있어도 누유만 없으면 교활할 필요는 없다.
(정답률: 78%)
  • 허브 내의 실 접촉부 표면이 깨끗하고 단계가 진 부분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은 실 내면이 깨끗하고 마모나 변형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실 내부의 부품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으며, 교활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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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회로에 사용되는 기본적인 회로가 아닌 것은?

  1. 오픈 회로
  2. 압력 제어 회로
  3. 속도 제어 회로
  4. 밸브 제어 회로
(정답률: 35%)
  • 밸브 제어 회로는 유압회로에서 사용되는 기본적인 회로가 아닙니다. 이는 유압기기에서 유체의 흐름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회로로, 유체의 흐름을 조절하는 밸브를 제어하는 회로입니다. 다른 회로들은 유압회로에서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회로들이며, 각각은 유체의 오픈/클로즈, 압력 제어, 속도 제어 등을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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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파쇄기의 간격(죠-크러셔의 세팅)을 규정 치수 이하로 줄이면 변형, 균열, 부러짐 등이 생기게 되는 곳을 나열하였다.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피더(feeder)
  2. 주축(main shaft)
  3. 토글 플레이트
  4. 베어링
(정답률: 46%)
  • 피더(feeder)는 파쇄기에 원료를 공급하는 장치이므로 간격(죠-크러셔의 세팅)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해당되지 않는 것은 "피더(feed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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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무한궤도식 도저가 일직선으로 운행이 되지 않으면 그 원인은?

  1. 메인 클러치가 나쁘다.
  2. 변속기가 나쁘다.
  3. 스티어링 클러치가 나쁘다.
  4. 스파이럴 드라이브 기어가 나쁘다.
(정답률: 36%)
  • 무한궤도식 도저는 일직선으로 운행하는 것이 중요한데, 스티어링 클러치가 나쁘면 방향을 제어할 수 없어서 일직선으로 운행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티어링 클러치가 나쁘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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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유압 회로에 공기가 유입되었을 때 일어나느 현상과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1. 실린더 숨돌리기 현상
  2. 채터링 현상
  3. 캐비테이션 현상
  4. 열화촉진 현상
(정답률: 36%)
  • 채터링 현상은 유압 밸브나 실린더 등에서 공기가 유입되어 발생하는 현상으로, 유압 회로에 공기가 유입되었을 때 가장 관련이 있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채터링 현상"입니다. 실린더 숨돌리기 현상은 실린더 내부에서 유체가 움직이면서 발생하는 현상, 캐비테이션 현상은 유체 내부에서 압력이 낮아져 기체가 생성되는 현상, 열화촉진 현상은 유체 내부에서 열에 의해 화학 반응이 촉진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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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타이어식 기중기에서 전ㆍ후, 좌ㆍ우 방향에 안전성을 주어 기중 작업시 전도되는 것을 방지해주는 것은?

  1. 평형추
  2. 아우트리거
  3. 바퀴
  4. 작업장치
(정답률: 68%)
  • 타이어식 기중기는 기중 작업시 전방으로 기울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때 아우트리거는 기계의 전방과 후방에 뻗어져 있는 다리로, 기계의 안정성을 높여 전도되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따라서 전ㆍ후, 좌ㆍ우 방향에 안전성을 주어 기중 작업시 안전을 보장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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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유압펌프의 유압이 상승하지 않는 원인을 점검하는 경우 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1. 유압 회로의 점검
  2. 릴리프 밸브의 점검
  3. 설치면의 충분한 강도 점검
  4. 유압 펌프 작동유 토출 점검
(정답률: 74%)
  • 설치면의 충분한 강도 점검은 유압펌프의 유압이 상승하지 않는 원인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사항이기 때문에 점검 사항이 아닙니다. 유압 회로의 점검, 릴리프 밸브의 점검, 유압 펌프 작동유 토출 점검은 유압펌프의 유압이 상승하지 않는 원인을 찾는데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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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동력 전달장치인 치차(gear)가 통행 또는 작업시에 접촉할 위험이 있는 곳의 안전 조치로 가장 옳은 것은?

  1. 덮게 판을 덮는다.
  2. 통행을 금지한다.
  3. 조심해서 통행한다.
  4. 작업을 중지하고 방치 한다.
(정답률: 55%)
  • 치차가 접촉할 위험이 있는 곳에는 덮게 판을 덮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이는 치차가 덮개 아래에 들어가지 못하도록 하여 안전을 보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덮개가 치차의 움직임을 방해하지 않도록 충분한 간격을 두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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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기관 가동시 화재가 발생하였다. 다음 중 소화 작업으로 가장 안전한 방법은?

  1. 기관을 가속하여 팬의 바람으로 끈다.
  2. 물을 붓는다.
  3. 자연적으로 모두 연소 될 때 까지 기다린다.
  4. 점화원을 차단한 후 소화기를 사용한다.
(정답률: 84%)
  • 점화원을 차단하는 것은 화재의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므로, 화재가 재발할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후 소화기를 사용하여 화재를 직접적으로 진압할 수 있으므로,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기관을 가속하여 팬의 바람으로 끄는 것은 화재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 수 있으며, 물을 붓는 것은 전기적인 화재 등에서는 오히려 더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연적으로 모두 연소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은 시간이 지나면서 화재가 더욱 심각해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위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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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이얼 게이지로 휨을 측정할 때 게이지를 놓는 방법은?

  1. 보기 좋은 위치에 놓는다.
  2. 공작물에 수직으로 놓는다.
  3. 공작물의 우측으로 기울이게 놓는다.
  4. 공작물의 좌측으로 기울이게 놓는다.
(정답률: 89%)
  • 다이얼 게이지는 수직으로 놓여야 정확한 값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게이지를 기울여 놓으면 중력의 영향을 받아 측정값이 왜곡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작물에 수직으로 놓는 것이 가장 정확한 측정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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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헤드 볼트를 조일 때 토크 렌치를 사용하는 이유로 가장 옳은 것은?

  1. 신속하게 조이기 위해서
  2. 작업상 편리하기 위해서
  3. 강하게 조이기 위해서
  4. 규정 값으로 조이기 위해서
(정답률: 85%)
  • 토크 렌치를 사용하는 이유는 헤드 볼트를 규정 값으로 조이기 위해서입니다. 토크 렌치는 정해진 토크 값을 설정하여 해당 값으로 볼트를 조이는 도구이기 때문에, 정확한 토크 값을 유지하면서 볼트를 조이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는 볼트의 고정력과 내구성을 보장하며, 안전한 작업을 위해서도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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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재해 예방의 4원칙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예방가능의 원칙
  2. 사고발생의 원칙
  3. 손실우연의 원칙
  4. 원인연게의 원칙
(정답률: 47%)
  • 정답: "사고발생의 원칙"

    설명: 재해 예방의 4원칙은 예방가능의 원칙, 손실우연의 원칙, 원인연계의 원칙, 그리고 사고발생의 원칙입니다. 이 중에서 사고발생의 원칙은 재해가 발생하면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사고발생의 원칙은 예방보다는 대처에 초점을 둔 원칙이므로 재해 예방의 4원칙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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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기중기 작업시 붐의 최대 제한 각도는?

  1. 55°
  2. 65°
  3. 70°
  4. 78°
(정답률: 47%)
  • 기중기 작업시 붐의 최대 제한 각도는 78°이다. 이는 안전을 위한 제한 각도로, 붐이 너무 높게 올라가면 안정성이 떨어지고 무게 중심이 불안정해져서 기중기가 넘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제한 각도를 넘지 않도록 안전하게 작업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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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건설기계의 변속기 탈거 및 부착 작업시 안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크랭킹 하면서 변속기를 설치하지 않는다.
  2. 건설기계 밑에서 작업시에는 보안경을 쓴다.
  3. 잭과 스탠드를 사용하여 장비를 안전하게 고정시킨다.
  4. 차체를 로프로 고정시키고 작업한다.
(정답률: 79%)
  • 차체를 로프로 고정시키는 것은 안전한 방법이 아닙니다. 이유는 로프가 끊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한 방법은 잭과 스탠드를 사용하여 장비를 안전하게 고정시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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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전기용접 작업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용접작업자는 용접기 내부에 손을 대지 않도록 한다.
  2. 용접전류는 아크가 발생하는 도중에 조절한다.
  3. 용접준비가 완료된 후 용접기 전원스위치를 ON시킨다.
  4. 용접 케이블의 접속 상태가 양호한지를 확인한 후 작업하여야 한다.
(정답률: 83%)
  • "용접전류는 아크가 발생하는 도중에 조절한다."가 틀린 것이다. 용접전류는 용접 전에 미리 조절되어야 하며, 아크가 발생하는 도중에는 조절하지 않는다. 이유는 아크가 발생하면 전류가 이미 흐르고 있기 때문에 조절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용접전류는 용접 전에 적절하게 조절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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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축전지를 탈거하지 않고 급속충전을 안전하게 하려면?

  1. 발전기 L 단자를 분리한다.
  2. 발전기 R 단자를 분리한다.
  3. 점화 스위치를 OFF상태로 놓는다.
  4. 축전지의 +, - 케이블을 모두 분리한다.
(정답률: 69%)
  • 축전지의 +, - 케이블을 모두 분리하는 것은 축전지와 충전기 사이의 전기적인 연결을 끊어 안전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충전 중에는 축전지 내부에서 화학반응이 일어나기 때문에 충전 중에는 축전지와 다른 전기적인 장치와의 연결을 끊어야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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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건설기계 점검사항 중 기관 시동을 걸고 할 수 있는 작업은?

  1. 밸브 간극 점검
  2. 엔진 오일량 점검
  3. 팬벨트 장력 점검 중전
  4. 충전 경고등 점검
(정답률: 76%)
  • 기관 시동을 걸고 할 수 있는 작업은 "엔진 오일량 점검"과 "충전 경고등 점검"입니다. 그 중에서 "충전 경고등 점검"이 정답인 이유는, 충전 시스템의 문제가 발생하면 충전 경고등이 켜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충전 경고등이 켜지지 않는지 점검하는 것은 충전 시스템의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하는 중요한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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