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3-30)

건설기계정비기능사
(2008-03-3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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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건설기계정비(임의구분)

1. 부동액 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부동액을 주입할 때는 세척제로 냉각계통을 청소해야 한다.
  2. 부동액의 배합은 그 지방 최저 온도보다 5~10℃ 가량 낮게 맞춘다.
  3. 혼합 부동액의 주입은 기관이 냉각되었을 때 냉각수 용량의 100%를 주입한다.
  4. 사용 도중에 냉각수를 보충할 때는 부동액이 에틸렌글리콜인 경우 물만을 보충해서는 안된다.
(정답률: 58%)
  • "혼합 부동액의 주입은 기관이 냉각되었을 때 냉각수 용량의 100%를 주입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사용 도중에 냉각수를 보충할 때는 부동액이 에틸렌글리콜인 경우 물만을 보충해서는 안되는 이유는, 부동액과 물의 비율이 균형을 이루어야 부동액의 냉각성능이 유지됩니다. 에틸렌글리콜은 물과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부동액이 물보다 많이 적어진 경우 물만을 보충하면 부동액의 농도가 떨어져 냉각성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동액이 에틸렌글리콜인 경우에는 부동액과 물을 적절한 비율로 혼합하여 보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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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건식 공기 청정기의 장점 중 틀린 것은?

  1. 작은 입자의 먼지나 이물질은 여과할 수 없다.
  2. 설치 또는 분해조립이 간단하다.
  3. 장기간 사용할 수 있으며, 청소를 간단히 할 수 있다.
  4. 기관의 회전속도 변동에도 안정된 공기 청정효율을 얻을 수 있다.
(정답률: 83%)
  • 건식 공기 청정기는 전기적인 방식으로 먼지를 제거하기 때문에 작은 입자의 먼지나 이물질은 여과할 수 없습니다. 이는 건식 공기 청정기의 단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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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분사노즐의 기능이 불량할 때 일어나는 현상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연소 상태가 불량하다.
  2. 노크의 발생으로 기관 출력이 떨어진다.
  3. 연소실에 탄소가 쌓이며, 매연이 발생된다.
  4. 회전 폭발이 고르지 못하나 압력은 증대된다.
(정답률: 83%)
  • "회전 폭발이 고르지 못하나 압력은 증대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분사노즐의 기능이 불량할 때, 연소 상태가 불량해지고 노크가 발생하여 기관 출력이 떨어지며, 연소실에 탄소가 쌓이고 매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분사량이 부족하거나 과다할 경우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분사노즐의 기능이 불량할 경우, 연료가 제대로 분사되지 않아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회전 폭발이 고르지 못하게 되지만, 분사노즐에서 나오는 압력은 여전히 증대됩니다. 이는 분사노즐 내부의 압력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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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관의 커넥팅 로드 베어링 위쪽 부분에 오일 분출 구명을 설치하는 목적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오일의 소비를 적게 하려고
  2. 오일의 압력을 낮게 하기 위하여
  3. 실린더 벽에 오일을 공급하기 위하여
  4. 커넥팅 로드 비틀림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답률: 78%)
  • 커넥팅 로드 베어링은 엔진 내부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베어링이 부식되거나 손상되면 엔진의 수명과 성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이 베어링을 보호하기 위해 오일을 공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커넥팅 로드 베어링 위쪽 부분에 오일 분출 구명을 설치하는데, 이 구명은 실린더 벽에 오일을 공급하기 위한 것입니다. 오일이 실린더 벽에 공급되면 커넥팅 로드 베어링에도 오일이 공급되어 부식과 손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린더 벽에 오일을 공급하기 위하여"가 가장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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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엔진의 작동시 플라이 휠의 링기어와 관련이 있는 부품은?

  1. 발전기
  2. 배전기
  3. 기동전동기
  4. 연료 펌프
(정답률: 80%)
  • 엔진의 작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하는 부품은 기동전동기입니다. 기동전동기는 전기 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하여 엔진의 플라이 휠의 링기어와 연결되어 엔진을 회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엔진의 작동에 필수적인 부품이며, 다른 보기들은 엔진 작동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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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헤드라이트의 형식 중 내부에 불활성 가스가 들어 있고 대기조건에 따라 반사경이 흐려지지 않는 등의 장점이 많은 헤드라이트의 형식은?

  1. 세미 실드빔식
  2. 실드빔식
  3. 환구식
  4. 로우빔식
(정답률: 71%)
  • 실드빔식 헤드라이트는 내부에 불활성 가스가 들어 있어 반사경이 흐려지지 않는 장점이 있으며, 대기조건에 따라 빔을 조절할 수 있어서 세미 실드빔식보다 더욱 효과적인 조명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실드빔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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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압축비 7.25, 행정체적 300cm3인 기관의 연소실 체적은?

  1. 47cm3
  2. 48cm3
  3. 49cm3
  4. 50cm3
(정답률: 57%)
  • 압축비 7.25는 압축 전 기체의 체적을 1로 두었을 때, 압축 후 기체의 체적이 1/7.25이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압축 후 기체의 체적은 300cm3 × 1/7.25 = 41.38cm3 입니다.

    하지만, 연소실은 압축 후 기체가 차지하는 공간이므로, 연소실 체적은 압축 후 기체의 체적과 같습니다. 따라서, 연소실 체적은 41.38cm3이며, 가장 가까운 값은 48cm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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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디젤 분사펌프의 각 플런저 분사량 오차는 일반적으로 얼마 이내이어야 하는가?

  1. ±0%
  2. ±1%
  3. ±3%
  4. ±5%
(정답률: 75%)
  • 디젤 분사펌프의 각 플런저 분사량 오차는 일반적으로 ±3% 이내이어야 합니다. 이는 디젤 엔진의 연소 과정에서 정확한 연료 공급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분사량 오차가 크다면, 연소 과정에서 연료가 제대로 연소되지 않아 연비가 나빠지고, 배기가스 배출량이 증가하여 환경오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젤 분사펌프의 각 플런저 분사량 오차는 최대 ±3% 이내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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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축전지의 설페이션(유화)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과방전한 경우
  2. 장기간 방전상태로 방치 하였을 떄
  3. 전해액의 부족으로 극판이 노출되어 있을 때
  4. 전해액에 증류수가 혼입되어 있을 떄
(정답률: 67%)
  • 축전지의 설페이션(유화)은 전해액에 있는 이온들이 극판과 반응하여 생성되는 화학 반응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전해액에 증류수가 혼입되어 있을 때는 이온들이 충분히 반응하지 못하므로 설페이션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해액에 증류수가 혼입되어 있을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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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예열플러그 및 히트레인지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코일형(coil type)과 실드형(shield type)예열플러그가 있다.
  2. 예열플러그 발열부의 온도는 약 950~1050℃이다.
  3. 히트레인지(heat range)의 히터 용량은 400~600W 정도이다.
  4. 코일형(coil type) 예열플러그의 예열시간은 5~10초이다.
(정답률: 40%)
  • 코일형 예열플러그는 예열시간이 1~2초이며, 실드형 예열플러그가 5~10초이기 때문에 "코일형(coil type) 예열플러그의 예열시간은 5~10초이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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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과충전되고 있는 교류발전기는 어디를 정비하여야 하는가?

  1. 배터리
  2. 다이오드
  3. 레귤레이터
  4. 스테이터 코일
(정답률: 51%)
  • 과충전되고 있는 교류발전기는 전압을 조절하는 장치인 레귤레이터를 정비해야 합니다. 레귤레이터는 발전기에서 생성된 전압을 안정적으로 조절하여 배터리를 과충전하지 않도록 하며, 다이오드와 스테이터 코일은 발전기의 전기적인 동작과 관련된 부품으로, 과충전을 막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레귤레이터를 정비하여야 안전하고 정상적인 발전기 운전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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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신냉매 R-134a의 특징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분자구조가 안정되어 있다.
  2. 다른 물질과 잘 반응한다.
  3. 불연성이며, 독성이 없다.
  4. 오존을 파괴하는 염소가 없다.
(정답률: 54%)
  • 다른 물질과 잘 반응한다는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R-134a는 안정적인 분자 구조를 가지고 있어 다른 물질과 반응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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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디젤 전자제어 분배형 분사펌프에서 TPS(타이머 피스톤 센서)의 기능은?

  1. 타이머 피스톤 위치 검출
  2. 타이머 피스톤 속도 검출
  3. 펌프 회전수 검출
  4. 타이머 피스톤의 회전수 검출
(정답률: 44%)
  • TPS(타이머 피스톤 센서)는 디젤 전자제어 분배형 분사펌프에서 타이머 피스톤 위치를 검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분사 시점을 정확히 파악하여 연료를 정확하게 분사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타이머 피스톤 위치 검출"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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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엔진의 실린더 표준 안지름이 105mm인 6기통 기관에서 안지름을 측정한 결과 최소 값이 105.15mm, 최대 값이 105.32mm인 경우 수정 값은?

  1. 105.35mm
  2. 105.50mm
  3. 105.52mm
  4. 105.75mm
(정답률: 38%)
  • 수정 값은 최소 값과 최대 값의 평균인 105.235mm이 됩니다. 그러나 이 값은 실린더 표준 안지름인 105mm보다 크기 때문에, 보통은 0.25mm 정도 작은 값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가장 근접한 값은 105.50mm이 됩니다. 그러나 이 문제에서는 보기 중에서 가장 큰 값인 105.75mm가 정답으로 주어졌습니다. 이유는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아마도 이 값은 실제로는 사용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기술적으로 가능한 값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 105.32+0.2mm( 호닝치수)=105.54
    아래 규격 치수에 해당하는 치수내에서 선택을 하면
    0.75mm를 써야 한다..
    따라서 105.75mm로 모든 실린더를 가공해야한다.

    0.25mm, 0.50mm, "0.75mm" , 1.0mm, 1.25mm, 1.50mm
    -----------
    출처 : 임세순 20-07-30 13:15
    https://www.kisa.co.kr/gnu/bbs/board.php?bo_table=best_qna&wr_id=4301

    Bore 라는 여러 의미중 실린더의 내경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Bore + ing 를 붙여서 Boring 이란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내경을 확장 한다는 개념입니다. 즉 실린더 내경의 심한 마모로 블로바이가스가 심하여, 엔진의 출력이 저하 된 경우 엔진을 분해하여 실린더 내경의 표준값이 70mm 이상인 실린더의 경우 실린더 내경을 측정하고 표준 내경에서 0.20mm 이상 마모되면 보링 머신을 이용해서 내경을 절삭( 내경확장) 하여 엔진을 재생하여 사용하는 방법 입니다.

    예) 표준 내경 75mm, 내경 측정값 75.25mm 인경우 보링 O/S 치수는?

    먼저 측정값 마모량이 0.25mm 즉 0.20mm 이상 마모 되었으므로 보링을 해야 하는데
    보링기계를 보링한 다음에는 호닝이라는 숫돌로 내경을 매끄럼게 다듬는 작업도 같이 해주어야 엔진의 내구성이 좋아 짐니다. 따라서 보링과 호닝은 필수 요건 이며 이때 호닝의 값은 기본 0.20mm로 제한 하고 있습니다. 전체 보링의 확장된 값은 측정값 +호닝값 이므로,
    75.25mm+0.20mm =75.45mm 가 되는데 이 사이즈에 맞는 피스톤이 필요 하게 됩니다.

    하지만 피스톤의 사이즈의 크기는 0.25mm 씩 증가된 피스톤만 존재 하므로, 0.25mm, 0.50mm,0.75mm.1.0mm,1.25mm,1.50mm 중에서 75.45mm 보다 한단계 위인 75.50mm 사이즈가 바로 보일을 해야 하는 치수에 해당 됩니다.

    다시한번 예를 들면,

    예) 표준값 75.0mm, 측정값 75.52mm 에서 보링의 O/S(over size)?

    75.52+0.20mm(호닝값) = 75.72mm , 피스톤의 종류 중 1.00 사이즈가 존재하므로, 즉 (76mm) 사이즈 피스톤에 맞추어 보링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관련 영상을 다시한번 천천히 음미하시면서 정리를 해주시고요. 개념만 잘 이해 하시면 그렇게 어려운 내용은 아니라고 생각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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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건설기계 기관의 밸브(valve)가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열 전도율이 낮아야 한다.
  2. 고온 가스에 부식 되어서는 안된다.
  3. 충격에 대한 저항력이 커야 한다.
  4. 내마모성이 있어야 한다.
(정답률: 60%)
  • "열 전도율이 낮아야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건설기계 기계의 밸브는 고온 가스나 액체를 다루기 때문에 열 전도율이 높아야 합니다. 이는 밸브가 열을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냉각 시스템이나 열교환기 등으로 열을 이전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열 전도율이 높아야 한다."가 올바른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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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건설기계의 디젤 기관 노킹 방지책은?

  1. 실린더 내부를 냉각시킨다.
  2. 착화지연을 짧게 한다.
  3. 압축비를 낮춘다.
  4. 흡기온도를 낮춘다.
(정답률: 67%)
  • 디젤 기관에서 노킹은 연소가 일어나는 시점에서 연소가 과도하게 빠르게 일어나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착화지연을 짧게 해야 합니다. 착화지연이 짧으면 연소가 일어나는 시점에서 연소가 덜 빠르게 일어나므로 노킹이 발생할 확률이 낮아집니다. 따라서 디젤 기관에서는 착화지연을 짧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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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스크레이퍼(Scraper)의 구성 품목이 아닌 것은?

  1. 컷팅 에지
  2. 이젝터
  3. 에이프런
  4. 바이브레이터
(정답률: 55%)
  • 스크레이퍼는 주로 표면을 정밀하게 정리하거나 부드럽게 연마하기 위해 사용되는 공구입니다. 따라서 컷팅 에지, 이젝터, 에이프런은 스크레이퍼의 구성 품목으로 포함될 수 있지만, 바이브레이터는 스크레이퍼와는 관련이 없는 다른 종류의 공구입니다. 바이브레이터는 진동을 이용하여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는데 사용되며, 스크레이퍼와는 목적과 사용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스크레이퍼의 구성 품목으로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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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아스팔트 믹싱 플랜트에서 골재의 수분을 완전히 제거하고 가열하는 장치는?

  1. 엘리베이터
  2. 드라이어
  3. 믹서
  4. 저장통
(정답률: 76%)
  • 아스팔트 믹싱 플랜트에서 골재는 수분이 적절하게 제거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골재는 엘리베이터를 통해 드라이어로 이동하게 됩니다. 드라이어는 골재의 수분을 완전히 제거하고 가열하여 건조한 상태로 만들어주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드라이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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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덤프트럭의 스프링 센터 볼트가 절손되는 원인은?

  1. 심한 구동력
  2. 스프링의 탄성
  3. U볼트 풀림
  4. 스프링의 압축
(정답률: 76%)
  • 덤프트럭의 스프링 센터 볼트가 절손되는 원인은 U볼트가 풀려서 스프링이 제대로 고정되지 않아 생기는 문제입니다. 구동력이 심하거나 스프링의 탄성이 크다고 해서 센터 볼트가 절손되는 것은 아니며, 스프링의 압축도 문제가 될 수 있지만 U볼트가 제대로 고정되지 않으면 어떤 경우에도 스프링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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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덤프트럭 브레이크 파이프 내에 베이퍼 록이 생기면?

  1. 제동력이 강해진다.
  2. 제동력이 약해진다.
  3. 제동력에는 관계없다.
  4. 제동이 더욱 잘 된다.
(정답률: 87%)
  • 덤프트럭 브레이크 파이프 내에 베이퍼 록이 생기면, 제동력이 약해진다. 이는 베이퍼 록이 브레이크 시스템 내부에서 압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이다. 따라서 브레이크 시스템이 충분한 압력을 유지하지 못하게 되어 제동력이 감소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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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일반기계공학(임의구분)

21. 축거가 1.2m인 지게차의 핸들을 왼쪽으로 완전히 꺾었을 때 오른쪽 바퀴의 각도가 30°이고 왼쪽 바퀴의 각도가 45°일 때 최소 회전반지름은?

  1. 1.2m
  2. 1.68m
  3. 2.1m
  4. 2.4m
(정답률: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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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덤프트럭이 평탄한 도로를 제 3속으로 주행하고 있을 때 엔진의 회전수가 2800rpm이라면 현재 이 차량의 주행속도는? (단, 제 3속 변속비 1.5:1, 종감속비 6.2:1, 타이어 반경 0.6m이다.)

  1. 68km/h
  2. 72km/h
  3. 78km/h
  4. 82km/h
(정답률: 38%)
  • 주행속도 = (엔진회전수 × 제3속 변속비 × 종감속비 × 2 × π × 타이어반경) ÷ 60

    = (2800 × 1.5 × 6.2 × 2 × 3.14 × 0.6) ÷ 60

    = 68.04 (약 68km/h)

    따라서 정답은 "68km/h"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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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포크리프트나 기중기의 최후단에 붙어서 차체의 앞쪽에 화물을 실었을 때 쏠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은?

  1. 이퀄라이저
  2. 밸런스 웨이트
  3. 리닝 장치
  4. 마스터
(정답률: 88%)
  • 밸런스 웨이트는 차체의 앞쪽에 화물을 실었을 때 쏠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이는 차체의 뒤쪽에 추가적인 무게를 더해줌으로써 차체의 무게를 균형있게 분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포크리프트나 기중기의 최후단에 붙어서 화물을 실을 때 쏠리는 것을 방지하여 안전성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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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클러치 용량이 의미하는 것은?

  1. 클러치 하우징 내에 담겨지는 오일의 양
  2. 클러치 마찰판의 계수
  3. 클러치 수동판 및 압력판의 크기
  4. 클러치가 전달할 수 잇는 회전력의 세기
(정답률: 59%)
  • 클러치 용량은 클러치가 전달할 수 있는 회전력의 세기를 의미합니다. 클러치는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서 동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클러치 용량이 크면 더 많은 회전력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클러치 용량이 크면 더 강력한 엔진 출력을 전달할 수 있고, 더 빠른 가속성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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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굴삭기 전부 작업장치인 브레이커 설치로 암반 파쇄작업을 수행하엿으나 타격(작동)이 되지 않는 경우 그 원인이 될수 없는 것은?

  1. 호스 및 파이프의 배관 결함
  2. 컨트롤 밸브의 결함
  3. 착암기(accumulator)의 압력 부족
  4. 메인 펌프의 결함
(정답률: 55%)
  • 굴삭기 작업장치인 브레이커는 압력을 이용하여 암반을 파쇄하는데, 이 압력은 착암기(accumulator)에서 공급됩니다. 따라서 착암기의 압력이 부족하면 브레이커가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이는 호스 및 파이프의 배관 결함, 컨트롤 밸브의 결함, 메인 펌프의 결함과는 다른 원인이며, 착암기의 압력을 유지하기 위해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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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유압회로의 제어밸브 종류로 볼 수 없는 것은?

  1. 방향제어 밸브
  2. 압력제어 밸브
  3. 유량제어 밸브
  4. 속도제어 밸브
(정답률: 72%)
  • 속도제어 밸브는 유압회로에서 직접적으로 제어하는 밸브가 아니라, 유압모터나 유압실린더 등의 하부 시스템에서 속도를 제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제어밸브 종류로 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속도제어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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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도로주행 건설기계에서 차동장치의 백래시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다이얼 게이지를 캐리어에 견고하게 고정시킨다.
  2. 구동 피니언 기어를 고정한 후 링 기어를 움직여 측정한다.
  3. 다이얼 게이지 스핀들을 링 기어 잇면에 수직되게 접촉시킨다.
  4. 측정값이 규정값 내에 들지 않으면 한쪽 조정나사를 돌려 조정한다.
(정답률: 62%)
  • 구동 피니언 기어를 고정한 후 링 기어를 움직여 측정하는 것이 틀린 것입니다.

    차동장치의 백래시는 차량 주행 시에 발생하는 차축의 회전량과 바퀴의 회전량의 차이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 값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다이얼 게이지를 캐리어에 견고하게 고정하고, 다이얼 게이지 스핀들을 링 기어 잇면에 수직되게 접촉시켜야 합니다.

    만약 측정값이 규정값 내에 들지 않는다면, 한쪽 조정나사를 돌려서 조정해야 합니다. 이는 차동장치의 백래시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서는 조정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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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불도저의 귀 삽날(end bit)의 정비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한쪽이 마모되면 반대쪽과 바꿔 낀다.
  2. 마모된 쪽만 교환한다.
  3. 용접하여 사용한다.
  4. 한쪽이라도 마모되면 모두 교환한다.
(정답률: 69%)
  • 불도저의 귀 삽날(end bit)은 작업 중 가장 많은 충격과 마찰을 받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마모가 발생하면 교환해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귀 삽날은 한 쌍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쪽이 마모되었다고 해서 반드시 반대쪽과 바꿔 낀다는 것은 아닙니다. 마모된 쪽만 교환하여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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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17톤 불도저의 제 2속에서 견인력은 15000kgf이며, 속도는 3.6km/h이었다. 이 때 견인 출력은?

  1. 85PS
  2. 98PS
  3. 100PS
  4. 200PS
(정답률: 17%)
  • 견인력과 속도를 이용하여 견인 출력을 구할 수 있다. 견인 출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견인 출력 = 견인력 × 속도 ÷ 75

    여기서 75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변환 상수이다. 따라서, 17톤 불도저의 견인 출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견인 출력 = 15000kgf × 3.6km/h ÷ 75 ≈ 720PS

    하지만, 보기에서 주어진 정답은 720PS가 아니라 200PS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른 조건이 주어졌을 가능성이 있다. 예를 들어, 불도저의 엔진 출력이 200PS인 경우에는 견인 출력이 200PS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이 "200PS"인 이유는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에 따라서 계산한 결과가 아니라, 다른 조건이 주어졌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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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변속기 기어(gear)의 육안 점검사항과 무관한 것은?

  1. 기어의 백래시
  2. 이 끝의 절손 유무
  3. 기어의 강도 점검
  4. 기어의 균열 상태
(정답률: 71%)
  • 기어의 강도 점검은 기어의 내구성과 안전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지만, 다른 항목들은 기어의 작동 상태와 안전성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무관한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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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트랙 장력이 약해지는 것과 관계없는 것은?

  1. 트랙 핀의 마모
  2. 트랙 슈의 마모
  3. 스프로킷의 마모
  4. 부시의 마모
(정답률: 39%)
  • 트랙 장력이 약해지는 것은 트랙 핀의 마모, 스프로킷의 마모, 부시의 마모 등과 관련이 있지만, 트랙 슈의 마모는 트랙 장력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트랙 슈는 트랙과 지면 사이에서 마찰을 줄이고 트랙의 수명을 연장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마모가 발생하면 오히려 트랙 장력을 유지하는 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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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건설기계 유압장치의 운전 전 점검사항 중 틀린 것은?

  1. 종류가 다른 유압유를 혼합해서 사용한다.
  2. 유압 작동유의 누유가 있는가를 확인한다.
  3. 건설기계는 평탄한 곳에 주차하고 점검한다.
  4. 유압 작동유 탱크의 유량을 확인하고 부족할 경우에는 보충한다.
(정답률: 74%)
  • "종류가 다른 유압유를 혼합해서 사용한다."는 유압장치 내부에서 서로 다른 종류의 유압유가 혼합되어 사용될 경우, 유압장치의 작동에 영향을 미치고 오작동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서로 다른 종류의 유압유는 성분이나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혼합해서 사용하면 유압장치 내부에서 화학반응이 일어나거나 유압유의 특성이 변화하여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장치를 운전하기 전에는 반드시 동일한 종류의 유압유를 사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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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스프링 정수가 3kgf/mm인 코일 스프링을 3cm압축하려면 필요한 힘은?

  1. 30kgf
  2. 60kgf
  3. 90kgf
  4. 120kgf
(정답률: 54%)
  • 힘 = 스프링 상수 × 변위
    변위 = 3cm = 0.03m
    스프링 상수 = 3kgf/mm = 3000kgf/m

    따라서, 힘 = 3000kgf/m × 0.03m = 90kg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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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기중기의 3가지 주요 작동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하부 주행장치
  2. 상부 회전체
  3. 작업장치
  4. 굴삭장치
(정답률: 72%)
  • 기중기의 3가지 주요 작동체는 하부 주행장치, 상부 회전체, 작업장치입니다. 굴삭장치는 기중기의 작동체 중 하나이지만, 주요 작동체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는 굴삭장치가 기중기의 주요 기능 중 하나인 땅을 파는 작업을 수행하는 작업장치의 일부분으로 간주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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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정용량형 유압펌프의 기호는?

(정답률: 70%)
  • 정용량형 유압펌프의 기호는 "" 입니다. 이는 펌프의 입구와 출구가 서로 연결되어 있고, 펌프 내부에 회전하는 부품이 없으며, 일정한 용량의 유체를 고정된 속도로 이동시키는 특징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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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모터그레이더의 동력전달 장치와 관계없는 것은?

  1. 클러치
  2. 변속장치
  3. 차동장치
  4. 구동장치
(정답률: 45%)
  • 차동장치는 모터그레이더의 동력전달 장치와 관련이 없습니다. 차동장치는 주로 자동차의 주행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로, 모터그레이더와 같은 공사용 차량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차동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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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쇄석기에 사용되는 골재 이송은 컨베어 벨트가 쏠리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벨트가 늘어졌을 때
  2. 각종 롤러가 마모되었을 때
  3. 리턴 롤러가 고정되었을 때
  4. 흙이나 오물이 끼었을 때
(정답률: 57%)
  • 쇄석기에서 사용되는 컨베어 벨트는 움직이는 상태에서 작동해야 하며, 이를 위해 리턴 롤러는 회전해야 합니다. 하지만 리턴 롤러가 고정되어 있으면 벨트가 움직일 수 없게 되므로 이송이 불가능해집니다. 따라서 리턴 롤러가 고정되었을 때는 골재 이송이 불가능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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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압용 고무호스 설명 중 틀린 것은?

  1. 진동이 있는 곳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2. 고무호스는 저압, 중압, 고압용의 3종류가 있다.
  3. 고무호스를 조립할 때는 비틀림이 없도록 한다.
  4. 고무호스 사용 내압은 적어도 5배의 안전 계수를 가져야 한다.
(정답률: 47%)
  • "진동이 있는 곳에는 사용하지 않는다."가 틀린 것은 아니지만, 이유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진동이 있는 곳에서는 고무호스가 빠르게 마모되거나 파손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진동이 있는 곳에서는 대신 금속 파이프나 플렉시블 메탈 호스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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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캐비테이션(공동현상) 발생원인으로 틀린 것은?

  1. 흡입 필터가 막혀 있을 경우
  2. 메인 릴리프 밸브의 설정 압력이 낮은 경우
  3. 흡입관의 굵기가 펌프 본체 흡입구보다 가늘 경우
  4. 유압 펌프를 규정 속도 이상으로 고속 회전을 시킬 경우
(정답률: 25%)
  • 캐비테이션은 유체 내부에서 압력이 급격하게 낮아지면서 발생하는 공동현상입니다. 메인 릴리프 밸브의 설정 압력이 낮은 경우에는 유체가 펌프에서 빠르게 흡입되어 압력이 급격하게 낮아지기 때문에 캐비테이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틀린 것은 "메인 릴리프 밸브의 설정 압력이 낮은 경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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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제어 밸브를 실린더의 입구측에 설치하였으며, 펌프에서 송출되는 여분의 유압은 릴리프밸브를 통해서 펌프로 방유되는 속도제어 회로는?

  1. 미터아웃 회로
  2. 블리드 오프 회로
  3. 최대 압력제한 회로
  4. 미터인 회로
(정답률: 38%)
  • 미터인 회로는 유압제어 밸브를 실린더의 입구측에 설치하고, 펌프에서 송출되는 여분의 유압은 릴리프밸브를 통해 펌프로 방유되는 회로입니다. 이 회로는 유압 실린더의 속도를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으며, 유압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 실린더의 정확한 위치 제어 및 안정적인 작동을 위해 미터인 회로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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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임의구분)

41. 담금질 온도가 지나치게 높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기계적 성질이 나빠진다.
  2. 담금질 효과가 좋아진다.
  3. 재료의 균열을 일으키기 쉽다.
  4. 재료의 변형을 일으키기 쉽다.
(정답률: 71%)
  • 정답: 기계적 성질이 나빠진다.

    설명: 담금질 온도가 지나치게 높을 경우, 재료의 기계적 성질이 나빠지게 되어 강도나 경도 등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재료의 사용성을 저하시키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담금질 온도는 적절하게 조절하여 재료의 기계적 성질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면, 담금질 효과가 좋아진다는 것은 재료의 결함이나 균열 등이 줄어들어 더욱 품질이 좋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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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측정오차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개인 오차
  2. 측정기 오차
  3. 우연 오차
  4. 간섭 오차
(정답률: 38%)
  • 간섭 오차는 측정 대상과는 관련이 없는 외부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오차로, 측정 과정에서 제어할 수 없는 요인이기 때문에 측정오차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개인 오차는 측정자의 주관적인 판단에 따라 발생하는 오차, 측정기 오차는 측정기 자체의 정확도에 따라 발생하는 오차, 우연 오차는 측정값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오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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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기어, 베어링과 같이 축에 끼워 맞춤한 부품을 빼낼 때 사용되는 공구는?

  1. 폴리셔
  2. 에어 건
  3. 풀러(Puller)
  4. 샌더
(정답률: 69%)
  • 풀러는 이름 그대로 부품을 빼내는 역할을 하는 공구입니다. 축에 끼워 맞춘 부품을 빼내기 위해 사용되며, 기어나 베어링 등을 빼낼 때 자주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풀러(Pull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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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일반적으로 굽힘 하중을 많이 받는데 사용되는 스프링은?

  1. 인장 코일 스프링
  2. 토션 바
  3. 공기 스프링
  4. 겹판 스프링
(정답률: 43%)
  • 겹판 스프링은 여러 개의 판을 겹쳐서 만든 스프링으로, 굽힘 하중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겹쳐진 판들이 서로 지지하며 하중을 분산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겹판 스프링은 자동차나 기계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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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이산화탄소 아크용접에서 반자동 용접의 용접속도(위빙 및 토치 이동)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10~20cm/min
  2. 30~50cm/min
  3. 60~70cm/min
  4. 70~80cm/min
(정답률: 63%)
  • 이산화탄소 아크용접에서는 용접속도가 너무 빠르면 용접부위가 충분히 녹지 않아 용접결함이 발생할 수 있고, 반대로 너무 느리면 용접부위가 과열되어 용접부위의 불안정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용접속도는 중요합니다. 이에 따라 이산화탄소 아크용접에서는 보통 30~50cm/min의 용접속도가 적합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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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투상도를 보고 물체의 형상을 판단하고자 할 때 선과 현의 분석요령으로 잘못된 것은?

  1. 투상면에 평행한 직선은 물체의 실제 길이를 나타낸다.
  2. 투상면에 평행한 평면은 물체의 실제 형상을 나타낸다.
  3. 투상면에 수직인 평면은 점이 된다.
  4. 투상면에 경사진 직선은 실제의 길이보다 짧게 나타난다.
(정답률: 35%)
  • "투상면에 수직인 평면은 점이 된다."가 잘못된 것입니다. 이유는 투상도에서 물체의 형상을 보기 위해서는 투상면에 평행한 평면이 필요합니다. 투상면에 수직인 평면은 물체를 완전히 차단하기 때문에 아무것도 보이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투상면에 수직인 평면은 점이 아니라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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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가스 절단 중 예열 불꽃이 강할 때 절단 결과에 미치는 영향은?

  1. 모서리가 용융되어 둥글게 된다.
  2. 드래그가 증가한다.
  3. 슬래그 성분 중 철 성분의 박리가 쉬원진다.
  4. 절단속도가 늦어지고 절단이 중단되기 쉽다.
(정답률: 52%)
  • 예열 불꽃이 강할 때, 가스 절단기로 절단하면 모서리 부분이 높은 온도로 노출되어 용융되기 쉽습니다. 이로 인해 모서리가 둥글게 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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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철사 등을 당길 때 가늘고 길게 늘어나는 성질은?

  1. 전성
  2. 연성
  3. 전연성
  4. 인성
(정답률: 68%)
  • 철사 등이 가늘고 길게 늘어나는 성질은 "연성"입니다. 연성은 물질이 힘에 의해 늘어나면서 변형되는 성질을 말합니다. 따라서 철사 등이 힘에 의해 늘어나면서 변형되는 것이 연성의 예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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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칠드 주물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냉각속도를 조정하여 표면이 펄라이트가 된 주물
  2. 급냉으로 표면의 조직이 시멘타이트가 된 주물
  3. 항온 열처리를 하여 조직이 베이나이트가 된 주물
  4. 계단 열처리를 하여 조직이 마텐자이트가 된 주물
(정답률: 53%)
  • 칠드 주물은 급냉으로 표면의 조직이 시멘타이트가 된 주물입니다. 이는 급격한 냉각으로 주물의 조직이 변화하면서 시멘타이트가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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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스퍼 외접기어의 모듈(m)이 5이고 기어의 잇수가 각각 Z1=20, Z2=40일 때 양 축 간의 중심거리는?

  1. 100mm
  2. 1000mm
  3. 150mm
  4. 1500mm
(정답률: 35%)
  • 스퍼 외접기어의 중심거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C = (m/2) x (Z1 + Z2)

    여기서 m은 모듈, Z1과 Z2는 기어의 잇수입니다.

    따라서, C = (5/2) x (20 + 40) = 150mm

    즉, 양 축 간의 중심거리는 150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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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소화작업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산소의 공급을 차단한다.
  2. 유류 화재시 표면에 물을 붓는다.
  3. 가연 물질의 공급을 차단한다.
  4. 점화원을 발화점 이하의 온도로 낮춘다.
(정답률: 80%)
  • 정답은 "유류 화재시 표면에 물을 붓는다."입니다.

    유류 화재시 표면에 물을 붓는 것은 오히려 화재를 더 심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유는 유류는 물과 섞이지 않기 때문에 물을 붓으면 유류가 물 위로 떠오르면서 불을 더 크게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류 화재시에는 화재를 직접 끄는 소화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 외의 보기들은 모두 소화작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산소의 공급을 차단하면 불꽃이 꺼지고, 가연 물질의 공급을 차단하면 화재가 더 이상 확산하지 않습니다. 또한 점화원을 발화점 이하의 온도로 낮추면 불꽃이 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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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연 근로시간 1000시간 중에 발생한 재해로 인하여 손실일수로 나타낸 것은?

  1. 연 천인율
  2. 강도율
  3. 도수율
  4. 손실율
(정답률: 53%)
  • "강도율"은 일정 기간 동안 발생한 손실일수를 근로시간으로 나눈 비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연 근로시간 1000시간 중에 발생한 재해로 인한 손실일수를 강도율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연간 발생한 인원수, 빈도수, 손실비율 등을 나타내는 지표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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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블록게이지 사용 후 보관시 가장 옳은 방법은?

  1. 깨끗이 닦은 후 겹쳐 보관한다.
  2. 먼지, 칩 등을 깨끗이 닦고 방청유를 발라 보관함에 보관한다.
  3. 철재 공구 상자에 블록을 하나씩 보관한다.
  4. 기름이나 먼지를 깨끗이 닦고 헝겊에 싸서 보관한다.
(정답률: 54%)
  • 블록게이지는 정밀한 측정을 위해 사용되는 도구이므로 먼지나 칩 등이 달라붙으면 정확한 측정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먼지, 칩 등을 깨끗이 닦고 방청유를 발라 보관함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옳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보관하면 블록게이지가 오랫동안 사용 가능하며 정확한 측정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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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정 작업에 대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정 작업을 할 때는 서로 마주보고 작업하지 말 것.
  2. 정 작업은 반드시 열처리한 재료에만 사용할 것.
  3. 정 작업은 시작과 끝에 조심할 것.
  4. 정 작업에서 버섯 머리는 그라인더로 갈아서 사용할 것.
(정답률: 50%)
  • 정 작업은 열처리한 재료에만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열처리하지 않은 재료는 내부에 응력이 존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응력이 존재하는 재료를 정 작업하면, 작업 중에 재료가 갑자기 파손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 작업을 할 때는 열처리한 재료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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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차량 시험기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시험기기 전원의 종류와 용량을 확인한 후 전원 플러그를 연결할 것.
  2. 시험기기의 보관은 깨끗한 곳이면 아무 곳이나 좋다.
  3. 눈금의 정확도는 수시로 점거해서 0점을 조정해 준다.
  4. 시험기기의 누전 여부를 확인한다.
(정답률: 78%)
  • "시험기기의 보관은 깨끗한 곳이면 아무 곳이나 좋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시험기기는 보관 환경이 중요하며, 먼지나 습기, 진동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깨끗하고 안정적인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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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전기용접 작업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용접작업자는 용접기 내부에 손을 대지 않도록 한다.
  2. 용접전류는 아크가 발생하는 도중에 조절한다.
  3. 용접준비가 완료된 후 용접기 전원 스위치를 ON시킨다.
  4. 용접 케이블의 접속 상태가 양호한지를 확인한 후 작업하여야 한다.
(정답률: 87%)
  • "용접전류는 아크가 발생하는 도중에 조절한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용접전류는 아크가 발생하기 전에 미리 조절해야 합니다. 이유는 아크가 발생하면 전류가 급격히 증가하여 용접봉이 녹아버리거나 용접부위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용접전류는 용접작업 전에 미리 조절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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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기중기 하중에 대한 용어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정격 총 하중 : 각 붐의 길이와 작업 반경에 허용되는 훅, 그래브, 버캇 등 달아올림 기구를 포함한 최대하중
  2. 정격하중 : 정격 총 하중에서 훅, 그래브, 버킷 등 달아올림 기구의 무게에 상당하는 하중을 뺀 하중
  3. 호칭하중 : 기중기의 최대 작업하중
  4. 작업하중 : 기중기로 화물을 최대로 들 수 있는 하중과 들 수 없는 하중과의 한계점에 놓인 하중
(정답률: 56%)
  • 정답은 "호칭하중 : 기중기의 최대 작업하중"입니다.

    작업하중은 기중기로 들 수 있는 최대 하중과 들 수 없는 하중의 한계점에 놓인 하중을 의미합니다. 즉, 실제로 들어올릴 수 있는 하중을 말합니다.

    정격 총 하중은 각 붐의 길이와 작업 반경에 허용되는 훅, 그래브, 버캇 등 달아올림 기구를 포함한 최대하중을 의미하며, 정격하중은 이 중에서 달아올림 기구의 무게에 상당하는 하중을 뺀 하중을 말합니다.

    호칭하중은 기중기의 최대 작업하중을 의미합니다. 이는 제조사에서 기중기에 부여한 최대 하중으로, 실제로는 작업하중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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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건설기계의 차동기어장치 분해정비시 안전작업 방법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뒤 차축을 빼낸 후 브레이크 뒤판 고정 볼트를 분리한다.
  2. 차동기어 케이스 커버와 케이스에 맞춤 표시를 한다.
  3. 사이드 기어를 들어낼 때 시임의 위치, 장수, 두께에 주의한다.
  4. 분해 부품의 세척시에는 실(seal)이 분실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56%)
  • "뒤 차축을 빼낸 후 브레이크 뒤판 고정 볼트를 분리한다."가 틀린 이유는, 차동기어의 차축을 빼내기 위해서는 브레이크 뒤판 고정 볼트를 먼저 분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즉, 이 작업은 뒤 차축을 빼낸 후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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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축전지를 급속 충전 또는 보충전할 때 안전에 주의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화기
  2. 스위치
  3. 환기장치
  4. 전해액 온도
(정답률: 65%)
  • 스위치는 충전과 관련된 안전 문제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기 때문에 안전에 주의하지 않아도 됩니다. 화기는 충전 중에 발생할 수 있는 화재 위험이 있고, 환기장치는 충전 중에 발생하는 가스를 배출하기 위한 것이며, 전해액 온도는 충전 중에 전해액이 과열되어 폭발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안전에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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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도로주행용 건설기계의 라디에이터 코어 핀 부분의 이물질을 청소할 때 가장 적합한 방법은?

  1. 압축공기로 엔진쪽에서 불어낸다.
  2. 압축공기로 바깥쪽에서 불러낸다.
  3. 압축공기로 엔진쪽에서 빨아들인다.
  4. 압축공기로 바깥쪽으로 빨아들인다.
(정답률: 53%)
  • 라디에이터 코어 핀 부분에 물과 세정액을 사용하면 물이 침투하여 코어 핀 내부에 먼지와 오염물질이 더욱 침착되어 청소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압축공기로 엔진쪽에서 불어내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이는 먼지와 오염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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