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1-31)

건설기계정비기능사
(2010-01-3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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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건설기계정비(임의구분)

1. 축전지의 설페이션(유화)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과방전한 경우
  2. 장기간 방전상태로 방치 하였을 때
  3. 전해액의 부족으로 극판이 노출되어 있을 때
  4. 전해액에 증류수가 혼입되어 있을 때
(정답률: 79%)
  • 축전지의 설페이션(유화)은 전해액에 있는 수소이온(H+)과 극판에 있는 납(Pb)이 반응하여 생성됩니다. 따라서 전해액에 증류수가 혼입되어 있을 때는 설페이션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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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건설기계의 전조등에서 광도 부족 원인이 아닌 것은?

  1. 각 배선 단자의 접촉 불량
  2. 접속부 저항에 의한 전압 강하
  3. 장기간 사용으로 인한 전구의 열화
  4. 전구의 설치 위치가 올바를 때
(정답률: 93%)
  • 전조등에서 광도 부족 원인은 보통 전구의 교체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 문제에서는 전구의 설치 위치가 올바를 때가 정답입니다. 이는 전조등의 광도 부족 문제가 전구의 문제가 아니라 설치 위치의 문제일 때 해당되는 것입니다. 즉, 전구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지만, 전조등의 설치 위치가 잘못되어 광도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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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피스톤 종류 중 스플리트피스톤의 슬리트(slit) 설치목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피스톤의 강도를 크게 하기 위하여
  2. 헤드에서 스커트부로 흐르는 열을 차단하기 위하여
  3. 피스톤의 무게를 적게 하기 위하여
  4. 헤드부의 열을 스커트부로 빨리 전달하기 위하여
(정답률: 70%)
  • 헤드에서 스커트부로 흐르는 열을 차단하기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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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젤기관의 노크를 방지하는 대책으로 틀린 것은?

  1. 착화성이 좋은 연료를 사용한다.
  2. 압축비를 낮게 한다.
  3. 압축온도를 높인다.
  4. 착화지연 기간 중의 연료 분사량을 알맞게 조정한다.
(정답률: 84%)
  • 압축비를 낮게 함으로써 실린더 내부의 압력과 온도를 낮추어 노크 발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노크는 연료가 고온 고압 상태에서 자체적으로 발화하는 현상으로, 압축비가 높을수록 실린더 내부의 압력과 온도가 높아져 노크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압축비를 낮추는 것은 노크 방지에 효과적인 대책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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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관의 밸브기구에서 일반적인 밸브 시트 수명은?

  1. 흡기 밸브가 배기 밸브보다 짧다.
  2. 배기 밸브가 흡기 밸브보다 짧다.
  3. 배기 밸브나 흡기 밸브나 같다.
  4. 운전조건에 따라 항상 다르다.
(정답률: 68%)
  • 배기 밸브는 열에 의한 부식과 고온에 의한 변형 등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흡기 밸브보다 더 빠르게 마모되어 수명이 짧아진다. 따라서 "배기 밸브가 흡기 밸브보다 짧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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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피스톤이 상사점에 있을 때의 용적은?

  1. 간극용적
  2. 행정용적
  3. 실린더용적
  4. 배제용적
(정답률: 49%)
  • 피스톤이 상사점에 있을 때의 용적은 간극용적입니다. 이는 피스톤이 실린더 벽과의 간극을 채우지 못하는 용적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피스톤이 움직일 때 실린더 벽과의 간극을 채우지 못하므로, 이 간극 용적은 실제로 일어나는 압축 또는 팽창 용적에서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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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공기 청정기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흡입공기의 먼지 등을 여과한다.
  2. 흡입공기의 소음을 감소시킨다.
  3. 역화가 발생할 때 불길을 저지하는 역할을 한다.
  4. 건식 여과기는 압축공기를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불어내어 청소한다.
(정답률: 71%)
  • "건식 여과기는 압축공기를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불어내어 청소한다."이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건식 여과기는 공기를 여과할 때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공기를 빨아들이며, 이때 먼지 등이 여과됩니다. 이는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공기를 빨아들이는 것이 더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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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실린더의 마멸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내경을 측정하려한다. 설명 중 틀린 것은?

  1. 텔레스코핑게이지를 활용하여 측정할 수 있다.
  2. 최대 마멸부위는 실린더의 상부이다.
  3. 마이크로미터를 활용하여 측정시는 반드시 영점 조를 확인한다.
  4. 크랭크축 방향이 축의 직각방향보다 마멸이 더 크다.
(정답률: 62%)
  • 정답은 "최대 마멸부위는 실린더의 상부이다."이다.

    실린더의 마멸 정도는 실린더 벽면과 크랭크축과의 수직거리 차이를 의미한다. 따라서 크랭크축 방향이 축의 직각방향보다 마멸이 더 크다는 것은 크랭크축과 수직 방향으로 측정한 마멸 정도가 더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실린더 벽면이 원통형태를 띄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실린더의 상부나 하부에서도 마멸 정도가 크게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크랭크축 방향이 축의 직각방향보다 마멸이 더 크다."는 올바른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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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기관 윤활유 소비증대 원인 중 틀린 것은?

  1. 베어링과 핀 저널의 마멸에 의한 틈새 증대
  2. 기관 연소실에서 연소에 의한 소비 증대
  3. 기관 열에 의하여 증발되어 외부로 방출 및 연소
  4. 크랭크케이스 혹은 크랭크축 오일 실에서의 누유
(정답률: 50%)
  • 베어링과 핀 저널의 마멸에 의한 틈새 증대는 기계 부품 간 마찰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마찰로 인해 부품의 표면이 마멸되면서 틈새가 증대되어 윤활유가 더 많이 필요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것이 기관 윤활유 소비증대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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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캠축 캠의 마모가 심할 때 일어나는 현상 중 틀린 것은?

  1. 흡ㆍ배기 효율이 낮아진다.
  2. 소음이 심해진다.
  3. 밸브 간극이 작아진다.
  4. 밸브의 유효행정이 적어진다.
(정답률: 72%)
  • 밸브 간극이 작아지는 것은 캠축과 밸브의 접촉 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밸브가 더 많은 마모를 받게 되고, 흡ㆍ배기 효율이 낮아지고 소음이 심해지며 밸브의 유효행정이 적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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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실드형 예열플러그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병렬로 결선 되어 있다.
  2. 발열부가 가는 열선으로 되어 있다.
  3. 저항기가 필요치 않다.
  4. 히트코일이 연소실에 직접 노출되어 있다.
(정답률: 69%)
  • 히트코일이 연소실에 직접 노출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는 예열플러그의 구조상 위험하며, 예열플러그는 발열부와 저항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히트코일이 연소실에 직접 노출되어 있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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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콘덴서를 이용한 주회로가 아닌 것은?

  1. 발진 회로
  2. 스위칭 회로
  3. 증폭 회로
  4. 정류 회로
(정답률: 54%)
  • 콘덴서는 전기적인 에너지를 저장하고 방출하는데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발진 회로, 증폭 회로, 정류 회로는 모두 콘덴서를 이용한 주회로입니다. 하지만 스위칭 회로는 콘덴서를 이용한 주회로가 아닙니다. 스위칭 회로는 전원을 스위칭하여 전기적 신호를 제어하는 회로로, 콘덴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위칭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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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실린더 안지름이 8.8cm, 피스톤 행정이 7.8cm인 1 실린더 4행정 사이클(cycle) 기관의 연소실 체적이 65cm3일 경우 압축비는 약 얼마인가?

  1. 8.3:1
  2. 7.5:1
  3. 1.5:1
  4. 10.3:1
(정답률: 49%)
  • 압축비(compression ratio)는 실린더 내부 공기의 체적과 피스톤이 최대로 압축될 때의 체적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압축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압축비 = (실린더 내부 공기의 체적 + 연소실 체적) / 연소실 체적

    여기서 연소실 체적은 문제에서 주어졌으므로, 실린더 내부 공기의 체적을 구해야 합니다. 이를 구하기 위해서는 실린더의 부피를 계산해야 합니다.

    실린더의 부피 = π x (지름/2)2 x 행정 길이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실린더의 부피 = π x (8.8/2)2 x 7.8 = 181.5cm3

    따라서 실린더 내부 공기의 체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실린더 내부 공기의 체적 = 실린더의 부피 - 연소실 체적 = 181.5 - 65 = 116.5cm3

    이제 압축비를 계산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압축비 = (116.5 + 65) / 65 = 8.3:1

    따라서 정답은 "8.3: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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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디젤기관의 조속기(governor)는 무슨 작용을 하는가?

  1. 자동적으로 디젤노크를 막는다.
  2. 자동적으로 엔진의 회전을 조정한다.
  3. 자동적으로 노즐의 분사방향을 조정한다.
  4. 자동적으로 분사펌프 방향을 조정한다.
(정답률: 60%)
  • 조속기는 엔진의 회전수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작동합니다. 따라서 엔진 부하가 변화하거나 속도가 변할 때 자동적으로 엔진의 회전을 조정하여 일정한 성능을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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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발전기의 기전력 변화를 시킬 수 있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충전 전류의 세기
  2. 자력의 세기
  3. 자계 내에 있는 도체의 길이
  4. 기관 회전속도
(정답률: 43%)
  • 발전기의 기전력은 자력의 세기, 자계 내에 있는 도체의 길이, 기관 회전속도 등과 같은 요소에 의해 결정됩니다. 그러나 충전 전류의 세기는 발전기에서 발생하는 전류의 양을 나타내는 것으로, 기전력을 변화시키는 요소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충전 전류의 세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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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냉방회로에서 응축효과를 증대시키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엔진 냉각 팬의 직경을 작게 한다.
  2. 라디에이터 시라우드를 설치한다.
  3. 응축기 외부표면에 먼지 등의 이물질을 제거한다.
  4. 응축기 냉각용 핀이 막히거나 찌그러지지 않게 한다.
(정답률: 74%)
  • 엔진 냉각 팬의 직경을 작게 한다는 것은 냉각 공기의 유동성을 감소시키는 것이므로, 오히려 응축효과를 감소시키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따라서 이는 냉방회로에서 응축효과를 증대시키는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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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지게차의 제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경각 : 마스트의 수직위치에서 앞으로 기울인 경우의 최대 경사각을 말하며 5~6° 점위이다.
  2. 최대 올림높이 : 마스트를 수직으로 하고 기준하중의중심에 최대하중을 적재한 상태에서 포크를 최고위치로 올렸을 때 지면에서 포크의 윗면까지 높이
  3. 기준 부하상태 : 기준하중의 중심에 최대하중을 적재하고 마스트를 수직으로 하여 포크를 지상 300mm까지 올린 상태
  4. 최소회전 반경 : 무부하 상태에서 최대 조향각으로서행한 경우 차체의 가장 안부분이 그리는 원의 반지름
(정답률: 59%)
  • 정답은 "전경각 : 마스트의 수직위치에서 앞으로 기울인 경우의 최대 경사각을 말하며 5~6° 점위이다."입니다. 전경각은 마스트를 기울인 경우가 아니라 수직위치에서 앞으로 기울인 경우의 최대 경사각을 말합니다. 나머지 제원들은 모두 올바르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최소회전 반경은 무부하 상태에서 최대 조향각으로 이동할 때 차체의 가장 안 부분이 그리는 원의 반지름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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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불도저 유압장치에서 일일점검 정비사항 중 틀린 것은?

  1. 펌프, 밸브, 유압실린더의 오일 누유점검
  2. 작동유의 교환, 스트레이너 세척 또는 필터 교환
  3. 이음부분과 탱크 급유구 등의 풀림상태 점검
  4. 실린더로드 손상과 호스의 손상 및 접촉면 점검
(정답률: 73%)
  • 작동유의 교환, 스트레이너 세척 또는 필터 교환은 올바른 일일점검 정비사항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틀린 것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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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유압회로 내에 기포가 발생되고 있을 때 생기는 현상 중 잘못된 것은?

  1. 소음 증가
  2. 공동현상
  3. 오일탱크의 오버플로
  4. 작동유 누설
(정답률: 55%)
  • 유압회로 내에 기포가 발생되면 작동유의 흐름이 방해되어 소음이 증가하고, 공동현상이 발생하여 작동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오일탱크의 오버플로 현상은 유압회로 내의 기포 발생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하지만 작동유 누설은 유압회로 내의 기포 발생과 관련이 있습니다. 작동유가 누설되면 유압회로 내의 압력이 감소하여 기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동유 누설은 유압회로 내의 기포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중요한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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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플로팅 시일의 시일 면 처리 방법은 무엇인가?

  1. 랩 가공으로 다듬질
  2. 랩 가공으로 담금질
  3. 밀링 가공으로 다듬질
  4. 밀링 가공으로 담금질
(정답률: 55%)
  • 플로팅 시일은 금속 가공 과정에서 생기는 날카로운 모서리나 거친 표면을 다듬어주는 작업입니다. 이때 랩 가공은 작은 부분을 정밀하게 다듬는 방법으로, 플로팅 시일의 경우에도 작은 부분을 다듬어야 하기 때문에 랩 가공으로 다듬질이 선택되는 것입니다. 또한 랩 가공은 담금질보다 정밀한 처리가 가능하며, 밀링 가공보다는 작은 부분을 다루기에 더 적합합니다. 따라서 플로팅 시일의 경우 랩 가공으로 다듬질이 선택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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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일반기계공학(임의구분)

21. 덤프트럭 주행속도가 36km/h일 떄, 초속으로 산출하면?

  1. 10m/s
  2. 20m/s
  3. 129.6m/s
  4. 600m/s
(정답률: 58%)
  • 1km/h는 0.2778m/s이므로, 36km/h는 10m/s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덤프트럭의 주행속도가 36km/h일 때 초속은 약 10m/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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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모터 그레이더 탠덤 드라이브에 들어가는 오일은?

  1. 그리스
  2. 엔진 오일
  3. 유압유
  4. 기어 오일
(정답률: 60%)
  • 모터 그레이더 탠덤 드라이브는 기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어는 움직이는 부분이기 때문에 마찰이 발생합니다. 이를 줄이기 위해 기어 오일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모터 그레이더 탠덤 드라이브에 들어가는 오일은 기어 오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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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하이드로백 릴레이 밸브의 진공 밸브는 무엇에 의해 열리는가?

  1. 공기 압력
  2. 스프링의 장력
  3. 오일 압력
  4. 부압(진공)
(정답률: 46%)
  • 하이드로백 릴레이 밸브의 진공 밸브는 오일 압력에 의해 열립니다. 이는 오일 압력이 밸브 내부의 피스톤을 움직여 밸브를 열게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일 압력이 없으면 밸브가 열리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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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굴삭기 버킷을 지면에서 1m 들어 놓고 잠시 후에 보았더니 버킷이 지면에 닿아 있을 때 점검해야 할 것은?

  1. 암 실린더 웨어링
  2. 암 실린더 백업 링
  3. 버킷 실린더 더스트 실
  4. 붐 실린더 피스톤 패킹
(정답률: 59%)
  • 버킷이 지면에 닿아 있을 때는 붐 실린더 피스톤 패킹을 점검해야 합니다. 이는 굴삭기의 붐을 움직이는 실린더에서 윤활유가 누출될 수 있는 부분으로, 이 부분이 파손되거나 마모되면 윤활유가 누출되어 실린더의 작동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점검과 교체가 필요합니다. 암 실린더 웨어링이나 백업 링, 버킷 실린더 더스트 실도 중요하지만, 이 경우에는 붐 실린더 피스톤 패킹이 가장 우선적으로 점검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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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불도저 파워시프트 변속기에서 원활한 변속 및 발진을 위해 사용되는 것은?

  1. 모듈레이팅 밸브
  2. 스피드 밸브
  3. 방향 선택 밸브
  4. 안전 밸브
(정답률: 62%)
  • 불도저 파워시프트 변속기에서는 모듈레이팅 밸브가 원활한 변속 및 발진을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변속기 내부의 유압압력을 조절하여 변속 시 충격을 완화하고, 원활한 동작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모듈레이팅 밸브는 불도저 운전 시 안전하고 원활한 운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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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유압회로 중 일을 하는 행정에서는 고압릴리프 밸브로, 일을 하지 않을 때는 저압릴리프 밸브로 압력제어를 하여 작동목적에 알맞은 압력을 얻는 회로는 어느 것인가?

  1. 클로즈 회로
  2. 최대 압력제한 회로
  3. 미터인 회로
  4. 블리드 오프 회로
(정답률: 55%)
  • 고압릴리프 밸브와 저압릴리프 밸브를 사용하여 압력을 제어하는 회로는 최대 압력제한 회로입니다. 이는 회로 내 최대 압력을 설정하고, 그 이상의 압력이 발생하면 고압릴리프 밸브가 열리면서 압력을 제한하고, 최대 압력 이하로 내려가면 저압릴리프 밸브가 열리면서 압력을 유지합니다. 이를 통해 안전하고 정확한 압력 제어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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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유압 실린더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단동형 실린더
  2. 복동형 실린더
  3. 차등식 실린더
  4. 부동식 실린더
(정답률: 49%)
  • 부동식 실린더는 유압 실린더의 종류가 아닙니다. 이는 실린더 내부에 피스톤이 없으며, 고정된 상태로 사용되는 실린더입니다. 따라서 유압 실린더의 기능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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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유압회로의 제어밸브 종류로 볼 수 없는 것은?

  1. 방향제어 밸브
  2. 압력제어 밸브
  3. 유량제어 밸브
  4. 속도제어 밸브
(정답률: 66%)
  • 속도제어 밸브는 유압회로에서 직접적으로 제어하는 밸브가 아니라, 유압모터나 유압실린더 등의 하부 시스템에서 속도를 제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제어밸브 종류로 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속도제어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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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기중기의 안전장치로 와이어 로프를 너무 감으면 와이어로프가 절단되거나 훅 블룩이 시브와 충돌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은 무엇인가?

  1. 과부하 경보장치
  2. 과권 경보장치
  3. 전도 방지장치
  4. 붐 각도지시장치
(정답률: 65%)
  • 기중기의 안전장치로 와이어 로프를 너무 감으면 와이어로프가 절단되거나 훅 블룩이 시브와 충돌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은 "과권 경보장치"입니다. 이는 와이어 로프의 과권(과도한 굽힘)을 감지하여 경보를 울리고, 작업자가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기중기 작업 시에는 과권 경보장치를 꼭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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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기증기의 안전하중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회전하며 작업할 수 있는 하중
  2. 기중기가 최대로 들어 올릴 수 있는 하중
  3. 붐 각도에 따라 안전하게 들어 올리 수 있는 하중
  4. 붐의 최대제한 각도에서 안전하게 권상할 수 있는 하중
(정답률: 66%)
  • 붐 각도에 따라 안전하게 들어 올리는 하중은 기중기가 안전하게 들어 올릴 수 있는 최대 하중이 아니라, 붐의 각도에 따라 안전하게 들어 올릴 수 있는 하중을 의미합니다. 이는 붐의 각도가 높아질수록 하중을 들어 올리는 능력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붐 각도에 따라 적절한 하중을 들어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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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왕복형 공기압축기에 설치되어 있는 것으로서 저압실린더에서 공기를 압축할 때 발생한 열을 냉각시켜 고압실린더로 보내는 역할을 하는 장치는?

  1. 언로더(unloader)
  2. 인터 쿨러(inter cooler)
  3. 센터 쿨러(center cooler)
  4. 애프터 쿨러(after cooler)
(정답률: 78%)
  • 인터 쿨러는 저압실린더에서 압축된 공기를 고압실린더로 보내기 전에 열을 냉각시켜 공기의 밀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고압실린더에서 더 많은 공기를 압축할 수 있도록 하여 효율적인 압축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인터 쿨러는 공기압축기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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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굴삭기 점검 정비시 주의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1. 평탄한 곳에 주차하고 점검 정비를 한다.
  2. 버킷을 높게 유지한 상태로 점검 정비를 하지 않는다.
  3. 유압펌프 압력을 측정하기 위해 압력계는 엔진 시동을 걸고 설치한다.
  4. 붐이나 암으로 차체를 들어 올린 상태에서 차체 밑에는 들어가지 않는다.
(정답률: 84%)
  • "유압펌프 압력을 측정하기 위해 압력계는 엔진 시동을 걸고 설치한다."는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안전상 위험하며, 압력계를 설치하기 전에 엔진을 꺼야 합니다. 엔진이 작동 중일 때는 유압압력이 높아져서 압력계를 설치하면 파손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압력계를 설치하기 전에는 반드시 엔진을 꺼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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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지게차의 현가장치는 어떤 방식을 사용하는가?

  1. 판 스프링식이다.
  2. 코일 스프링식이다.
  3. 공기 스프링식이다.
  4. 스프링이 없는 일체식 구조이다.
(정답률: 64%)
  • 지게차의 현가장치는 스프링이 없는 일체식 구조이다. 이는 지게차의 현가장치가 스프링을 사용하지 않고 일체형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스프링이 없는 일체식 구조를 사용하여 지게차의 현가장치를 구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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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유니버셜 조인트의 설치 목적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추진축의 길이 변화를 가능케 한다.
  2. 추진축의 회전 속도를 변화해 준다.
  3. 추진축의 신축성을 제공한다.
  4. 추진축의 각도 변화를 가능케 한다.
(정답률: 75%)
  • 유니버셜 조인트는 두 개의 축을 연결하여, 한 축의 각도 변화에도 다른 축이 따라 움직일 수 있도록 설치됩니다. 따라서, 추진축의 각도 변화를 가능케 하여, 자동차 등에서 엔진과 바퀴 사이의 연결을 유지하면서도, 바퀴의 움직임에 따라 변하는 각도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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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건설기계 하부구동체 스프로킷의 중심위치를 맞추려면?

  1. 베어링 간극 조정으로
  2. 베어링을 교환
  3. 축을 교환
  4. 베어링 뒤 시임으로 조정
(정답률: 65%)
  • 스프로킷의 중심위치는 하부구동체의 베어링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베어링 간극 조정으로 중심위치를 맞출 수 있습니다. 베어링을 교환하거나 축을 교환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어가므로 베어링 뒤 시임으로 조정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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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유압 클러치의 컷오프 밸브가 하는 역할을 알맞게 설명한 것은?

  1. 브레이크를 밟으면 전ㆍ후륜이 동시에 작동되는 장치이다.
  2. 브레이크를 밟으면 전륜이 먼저 작동되는 장치이다.
  3. 브레이크를 후륜이 먼저 작동되는 장치이다.
  4. 브레이크를 밟으면 클러치가 차단되는 장치이다.
(정답률: 76%)
  • 유압 클러치의 컷오프 밸브는 브레이크를 밟으면 클러치가 차단되는 장치입니다. 이는 브레이크와 클러치가 연동되어 작동하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브레이크를 밟으면 클러치가 차단되어 차량이 정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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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피스톤형식 유압 모터 정비 시 주의해야 될 사항 중 틀린 것은?

  1. 모든 0링은 교환한다.
  2. 분해조립 시 무리한 힘을 가하지 않는다.
  3. 볼트ㆍ너트 체결시에는 규정 토크로 조인다.
  4. 크랭크축의 베어링 조립은 냉간 상태에서 망치로 때려 넣는다.
(정답률: 86%)
  • "크랭크축의 베어링 조립은 냉간 상태에서 망치로 때려 넣는다."가 틀린 것입니다. 크랭크축의 베어링 조립은 온도를 조절하여 베어링을 미리 데워놓고 부드럽게 조립해야 합니다. 망치로 때려 넣으면 베어링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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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타이어 롤러의 타이어 공기압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앞 타이어 보다 뒷 타이어의 공기압이 약간 높은 것이 좋다.
  2. 중아의 타이어 보다 양측의 타이어의 공기압이 약간 높은 것이 좋다.
  3. 타이어의 공기압은 되도록 높게 하는 것이 좋다.
  4. 타이어의 공기압은 앞ㆍ뒤 모두 동일하게 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77%)
  • 타이어의 공기압은 앞ㆍ뒤 모두 동일하게 하는 것이 좋다. 이유는 타이어의 공기압이 앞뒤로 다르면 차의 안정성이 떨어지고, 브레이크와 핸들링 성능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타이어의 마찰력이 감소하여 주행 안전성이 떨어지고, 타이어의 수명이 단축될 수도 있다. 따라서, 타이어의 공기압은 앞뒤 모두 동일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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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건설기계의 축거가 4.8m, 외측 차륜의 조향각도가 30°, 내측 차륜의 조향각도가 40°, 킹핀과 바퀴접지면까지의 거리가 0.5m인 경우 최소회전반경은 얼마인가?

  1. 8.0m
  2. 8.5m
  3. 9.6m
  4. 10.1m
(정답률: 35%)
  • 최소회전반경은 내측 바퀴와 외측 바퀴 사이의 중심선에서 건설기계 중심까지의 거리이다. 내측 바퀴와 외측 바퀴의 조향각도를 이용하여 내측 바퀴와 외측 바퀴 사이의 거리를 구할 수 있다.

    내측 바퀴와 외측 바퀴 사이의 거리 = 2 x 축거 x tan(조향각도 차이/2)
    = 2 x 4.8 x tan((40-30)/2)
    = 2 x 4.8 x tan(5)
    = 8.4m

    따라서, 최소회전반경 = 내측 바퀴와 외측 바퀴 사이의 거리 + 킹핀과 바퀴접지면까지의 거리
    = 8.4 + 0.5
    = 10.1m

    따라서, 정답은 "10.1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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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 계통 설정압이 너무 높을 경우 일어나는 현상은?

  1. 캐비테이션이 발생한다.
  2. 엔진 시동이 곤란하다.
  3. 유압펌프의 흡입이 불량하다.
  4. 유압 작동유의 온도가 상승한다.
(정답률: 52%)
  • 유압 계통 설정압이 너무 높을 경우, 유압 작동유의 유속이 감소하고 캐비테이션이 발생하여 유압 작동유의 온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이는 유압 시스템의 성능 저하와 고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 계통 설정압은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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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임의구분)

41. 측정자의 미소한 움직임을 광학적으로 확대하여 측정하는 기구는?

  1. 미니미터
  2. 옵티미터
  3. 공구현미경
  4. 전기 마이크로미터
(정답률: 55%)
  • 옵티미터는 광학적으로 측정자의 미소한 움직임을 확대하여 측정하는 기구입니다. 따라서 옵티미터가 정답입니다. 미니미터는 작은 길이를 측정하는 기구, 공구현미경은 작은 물체를 관찰하는 기구, 전기 마이크로미터는 전기적인 신호를 측정하는 기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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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일박적으로 용접의 장점을 설명한 것은?

  1. 잔류 응력 증가
  2. 공수의 절감
  3. 변형과 수축
  4. 저옥 취성 파괴
(정답률: 78%)
  • 용접은 부품을 붙이는 과정에서 별도의 부품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공수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조 과정에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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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강을 열처리 할 때 사용하는 냉각제 중에서 냉각 속도가 가장 빠른 것은?

  1. 그림
  2. 공기
  3. 소금물
(정답률: 56%)
  • 소금물은 물에 소금을 녹여 만든 용액으로, 냉각 처리할 때 물보다 냉각 속도가 빠릅니다. 이는 소금이 물의 얼음점을 낮추어 얼음이 녹는 온도를 낮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소금물을 사용하면 물보다 더 빠르게 냉각 처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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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금속 현미경에 의한 시험 검사 방법이 아닌 것은?

  1. 열처리 조직관찰
  2. 표면탈탄 검사
  3. 화학성분 검사
  4. 비금속 개제물 검사
(정답률: 68%)
  • 금속 현미경은 금속의 미세 구조를 관찰하는데 사용되는 검사 방법입니다. 따라서 화학성분 검사는 금속 현미경에 의한 시험 검사 방법이 아닙니다. 화학성분 검사는 금속의 화학적 성분을 분석하는데 사용되는 검사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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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물체의 원통부분에 두곳 이상의 지름의 불균일의 크기를 나타내는 기하공차는?

  1. 불균일도
  2. 진원도
  3. 원통도
  4. 지름도
(정답률: 45%)
  • 원통은 지름이 일정한 부분이므로 불균일의 크기를 나타내는 기하공차는 원통도가 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지름의 크기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원통의 불균일을 나타내는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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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금속 합금의 반응식 중 잘못 설명된 것은?

  1. 공정 : 액체 ↔ 고체 + 고체
  2. 공석 : 고체 ↔ 고체 + 고체
  3. 포정 : 고체 ↔ 액체 + 고체
  4. 편정 : 액체 ↔ 고체 + 고체
(정답률: 47%)
  • 편정 반응식은 잘못 설명된 것입니다. 편정은 고체와 액체가 혼합되어 액체 상태에서 녹아들어가는 과정을 말하며, 반응식은 고체 + 액체 → 액체 입니다. 따라서 "편정 : 액체 ↔ 고체 + 고체"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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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주철 중에서 인장 강도가 가장 큰 것은?

  1. 가단 주철
  2. 미하나이트 주철
  3. 구상혹연 주철
  4. 칠드 주철
(정답률: 42%)
  • 구상혹연 주철은 탄소 함량이 높아서 강도가 가장 높습니다. 따라서 다음 주철 중에서 인장 강도가 가장 큰 것은 구상혹연 주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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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판 스프링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내구성이 좋다.
  2. 판 스프링은 강판의 소성 성질을 이용한 것이다.
  3. 판 사이의 마찰에 의하여 진동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4. 판 사이의 마찰로 인하여 작은 진동의 흡수가 곤란하다.
(정답률: 36%)
  • 정답: "판 사이의 마찰로 인하여 작은 진동의 흡수가 곤란하다."

    설명: 판 스프링은 강판을 이용하여 제작되며, 강판의 소성 성질을 이용하여 내구성이 좋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판 사이의 마찰에 의해 진동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지만, 작은 진동의 흡수가 곤란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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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두 축이 약간의 각도를 가지고 동력을 전달할 때 사용하는 마찰차는?

  1. 원통 마찰차
  2. 원뿔 마찰차
  3. 홈 붙이 마찰차
  4. 원판 마찰차
(정답률: 51%)
  • 원뿔 마찰차는 두 축이 약간의 각도를 가지고 있어서, 동력을 전달할 때 마찰력이 발생하여 원활한 동력 전달이 가능합니다. 또한, 원뿔 형태로 되어 있어서 회전할 때 중심축을 따라서 안정적으로 회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두 축 사이의 동력 전달이 필요한 경우에 원뿔 마찰차가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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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볼트나 너트를 완전히 감아서 오픈 엔드 렌치보다 큰 토크를 걸 수 있고 오프셋 각도를 가지는 공구는?

  1. 오프셋 복스 렌치
  2. 오프셋 태핏 렌치
  3. 휠 너트 렌치
  4. 소켓 렌치
(정답률: 65%)
  • 오프셋 복스 렌치는 볼트나 너트를 완전히 감아서 오픈 엔드 렌치보다 큰 토크를 걸 수 있고, 오프셋 각도를 가지는 공구입니다. 이는 볼트나 너트가 위치한 좁은 공간에서 작업할 때 유용하며, 오프셋 각도로 인해 작업이 더욱 편리해집니다. 따라서 오프셋 복스 렌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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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기중기 작업장치 중 붐 기복시 버킷이 심하게 흔들리거나 로프가 꼬이면 어느 작업 안전장치가 고장이고 볼 수 있는가?

  1. 크람셜
  2. 태그라인
  3. 훅 블록
  4. 페이리드
(정답률: 59%)
  • 태그라인은 기중기 작업 중 버킷이나 로프의 움직임을 안전하게 제어하기 위한 안전장치이다. 따라서 붐 기복시 버킷이 흔들리거나 로프가 꼬였을 때, 태그라인이 고장이 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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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건설기계에서 기관을 조립한 후 가동할 때 준비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소화기를 반드시 비치하여야 한다.
  2. 냉각수와 오일을 준히해 둔다.
  3. 배터리 전해액을 준비해야 한다.
  4. 충전된 배터리를 준비해 둔다.
(정답률: 75%)
  • 배터리 전해액은 건설기계의 배터리를 충전하기 위해 필요한 액체이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준비물이다. 배터리 전해액이 부족하면 배터리 충전이 원활하지 않아 기계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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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건설기계 작업장치의 제작, 수리 및 보수 작업으로 용접을 많이 이용하는데 용접을 선택한 장점으로 거리가 먼 거은?

  1. 자재의 절약
  2. 중량의 경감
  3. 공정수의 감소
  4. 성능과 수명의 향상
(정답률: 49%)
  • 용접은 부품을 붙이는 과정에서 나사나 볼트 등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므로 부피가 줄어들어 중량이 경감됩니다. 따라서 거리가 먼 거리에서 자재를 운반할 때 용접을 이용하면 운반 비용이 절감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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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축전지를 탈거하지 않고 급속충전을 안전하게 하려면?

  1. 발전기 L 단자를 분리한다.
  2. 발전기 R 단자를 분리한다.
  3. 점화 스위치를 OFF상태로 놓는다.
  4. 축전지의 +, -케이블을 모두 분리한다.
(정답률: 71%)
  • 축전지의 +, -케이블을 모두 분리하는 것은 축전지와 충전기 사이의 전기적인 연결을 끊어 안전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충전 중에는 축전지 내부에서 화학반응이 일어나기 때문에 충전 중에는 축전지와 다른 전기적인 장치와의 연결을 끊어야 안전합니다. 축전지의 +, -케이블을 분리하면 충전기가 축전지에 전기를 공급하지 않으므로 축전지를 안전하게 급속충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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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피스톤 링을 피스톤에 설치할 때 절개구 방향이 측압을 피해 120도 또는 180도 방향으로 돌려 설치를 한다. 그 이유로 적당한 것은?

  1. 폭발 압력을 높이기 위해서 설치한다.
  2. 압축가스 및 폭발가스가 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한다.
  3. 엔진의 출력을 높이기 위하여 설치한다.
  4. 엔진의 연료 소비를 줄이기 위하여 설치하단.
(정답률: 80%)
  • 피스톤 링은 압축 상태에서 실린더 벽면과 밀착하여 압축가스 및 폭발가스가 새는 것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절개구 방향을 측압을 피해 120도 또는 180도 방향으로 돌려 설치함으로써 압력이 가해지는 방향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가스 누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압축가스 및 폭발가스가 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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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인화성 물질이 아닌 것은?

  1. 아세틸렌가스
  2. 가솔린
  3. 프로판가스
  4. 산소
(정답률: 77%)
  • 산소는 인화성 물질이 아닙니다. 인화성 물질은 불에 노출되면 불이 붙어 폭발하거나 화재를 일으키는 물질을 말하는데, 산소는 그 자체로는 불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오히려 불이 타는데 필요한 산소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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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정비작업시 벨트로 풀리에 걸 때는 어떤 상태에서 거는 것이 좋은가?

  1. 고속상태
  2. 중속상태
  3. 저속상태
  4. 정지상태
(정답률: 79%)
  • 정비작업시 벨트로 풀리에 걸 때는 정지상태에서 거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고속이나 중속 상태에서 벨트를 걸면 벨트가 회전 중인 상태에서 걸리기 때문에 벨트가 미세하게 늘어나거나 뒤틀릴 수 있어 정확한 조정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한 저속상태에서는 엔진이 충분히 냉각되지 않아 열이 발생하여 벨트가 늘어나거나 뒤틀릴 수 있으므로 정지상태에서 거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정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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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마이크로미터의 취급시 안전사항이 아닌 것은?

  1. 사용 중 떨어뜨리거나 큰 충격을 주지 않도록 한다.
  2. 온도변화가 심하지 않은 곳에 보관한다.
  3. 앤빌과 스핀들을 접촉외어 있는 상태로 보관한다.
  4. 눈금은 시차를 작게 하기 위해서 수직위치에서 읽는다.
(정답률: 78%)
  • 앤빌과 스핀들을 접촉외어 있는 상태로 보관하는 것은 마이크로미터의 취급시 안전사항 중 하나가 아닙니다. 이유는 마이크로미터는 정밀한 측정을 위해 앤빌과 스핀들이 서로 접촉하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상태로 보관하는 것이 오히려 마이크로미터의 정확한 측정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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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연 근로시간 1000 시간 중에 발생한 재해로 인하여 손실된 일수로 나타내는 것은?

  1. 연 천인율
  2. 강도율
  3. 도수율
  4. 손실률
(정답률: 48%)
  • "강도율"은 일정 기간 동안 발생한 손실일수를 근로시간으로 나눈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연 근로시간 1000시간 중에 발생한 재해로 인해 손실된 일수를 구하여 1000시간으로 나누면 강도율을 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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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작업안전상 드라이버 사용시 유의사항이 아닌 것은?

  1. 날끝이 홈의 폭과 길이가 같은 것을 사용한다.
  2. 날끝이 수평이어야 한다.
  3. 작은 부품은 한손으로 잡고 사용한다.
  4. 전기 작업시 금속부분이 자루 밖으로 나와 있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80%)
  • 작은 부품은 한손으로 잡고 사용하면 손이 미끄러져 부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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