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9-27)

건설기계정비기능사
(2009-09-2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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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건설기계정비(임의구분)

1. 실린더헤드를 연삭하면 압축비가 어떻게 변하는가?

  1. 커진다.
  2. 작아진다.
  3. 변하지 않는다.
  4. 엔진에 따라 작아지는 것도 있고 커지는 것도 있다.
(정답률: 62%)
  • 실린더헤드를 연삭하면 실린더와 피스톤 사이의 간격이 줄어들어 압축비가 커지게 됩니다. 이는 연소 시에 공기와 연료가 더 밀집되어 연소가 더욱 강력하게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압축비가 커지면 엔진의 출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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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젤기관에서 연료장치의 구성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연료탱크-분사노즐-분사펌프-연료필터-엔진
  2. 연료탱크-분사펌프-연료필터-분사노즐-엔진
  3. 연료탱크-분사펌프-분사노즐-연료필터-엔진
  4. 연료탱크-연료필터-분사펌프-분사노즐-엔진
(정답률: 80%)
  • 디젤기관에서는 연료가 연료탱크에서 시작하여 연료필터를 거쳐 분사펌프로 이동하고, 분사펌프에서 압력을 받아 분사노즐을 통해 실린더 내부로 분사됩니다. 따라서 연료탱크-연료필터-분사펌프-분사노즐-엔진 순서가 올바른 구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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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디젤엔진에서 공기 예열 경고등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흡입공기의 예열상태를 표시한다.
  2. 예열완료시 소등된다.
  3. 엔진의 온도로 작동된다.
  4. 시동이 완료되면 소등된다.
(정답률: 67%)
  • 디젤엔진에서 공기 예열 경고등은 흡입공기를 예열하여 연소 효율을 높이기 위한 기능을 수행하며, 이를 표시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이 경고등은 엔진의 온도와는 무관하게 작동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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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분사노즐의 기능이 불량할 때 일어나는 현상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연소 상태가 불량하다.
  2. 노크의 발생으로 기관 출력이 떨어진다.
  3. 연소실에 탄소가 쌓이며 매연이 발생된다.
  4. 회전폭발이 고르지 못하나 출력은 증대된다.
(정답률: 88%)
  • 회전폭발이 고르지 못하나 출력은 증대된다는 것은 분사노즐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연료가 제대로 분사되지 않고, 따라서 연소 상태가 불량해지지만, 분사량이 증가하여 출력은 증대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연료와 공기의 비율이 맞지 않아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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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신품 방열기 용량이 40ℓ이고 사용중인 것의 용량이 32ℓ일 때, 코어의 막힘율은?

  1. 30%
  2. 20%
  3. 10%
  4. 40%
(정답률: 83%)
  • 코어의 용량은 방열기 용량의 일부분이며, 막힘율은 사용중인 코어 용량과 전체 코어 용량의 비율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막힘율은 (40-32)/40 x 100 = 20%가 됩니다. 즉, 전체 코어 용량 중 사용중인 용량이 80%이며, 막힘율은 2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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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표준 지름이 75mm인 크랭크축 저널의 외경을 측정한 결과 74.68mm, 74.82mm, 74.76mm 였다. 크랭크축을 연마할 경우 알맞은 수정 값은?

  1. 74.50mm
  2. 74.46mm
  3. 74.25mm
  4. 74.62mm
(정답률: 49%)
  • 세 가지 측정값의 평균을 구하면 (74.68 + 74.82 + 74.76) / 3 = 74.75mm 이다. 이 값은 표준 지름인 75mm보다 작으므로 크랭크축을 연마하여 직경을 키워야 한다. 수정 값은 평균값과 표준 지름의 차이인 75 - 74.75 = 0.25mm 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74.25m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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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도로를 주행하는 장비에서 차선을 변경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등화장치는?

  1. 번호판등
  2. 제동등
  3. 방향 지시등
  4. 전조등
(정답률: 94%)
  • 방향 지시등은 운전자가 차선을 변경하거나 방향을 전환할 때 사용하는 등화장치입니다. 이 등화장치를 작동시키면 차량의 앞뒤에 위치한 방향 지시등이 깜빡이며, 주변 운전자들에게 운전자의 의도를 알리게 됩니다. 따라서 도로를 주행하는 장비에서 차선을 변경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등화장치는 방향 지시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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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관의 크랭크케이스 환기에 대한 대기 오염 방지를 위한 장치는?

  1. 강제 환기 장치(P.C.V)
  2. 증발 제어 장치(E.C.S)
  3. 증발 물질 제어 장치(E.E.C)
  4. 공기 분사 장치(A.R.S)
(정답률: 68%)
  • 강제 환기 장치(P.C.V)는 Positive Crankcase Ventilation의 약자로,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가스를 외부로 배출하여 대기 오염을 방지하는 장치입니다. 엔진 내부에서 연소 과정으로 발생하는 가스는 크랭크케이스 내부로 유입되어 오염물질을 발생시키는데, 강제 환기 장치는 이 가스를 외부로 배출하여 대기 오염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기관의 크랭크케이스 환기에 대한 대기 오염 방지를 위한 장치로 강제 환기 장치(P.C.V)가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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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교류 발전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컷아웃 릴레이는 필요하고 전류 조정기는 필요 없다.
  2. 소형 경량이고 출력이 크다.
  3. 기계적 내구성이 우수하므로 고속 회전에 견딘다.
  4. 저속에 있어서도 충전 성능이 우수하다.
(정답률: 70%)
  • 컷아웃 릴레이는 교류 발전기에서 과전압이나 과전류가 발생할 경우 발전기를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장치이다. 반면에 전류 조정기는 발전기의 출력 전류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한 장치이다. 따라서, "컷아웃 릴레이는 필요하고 전류 조정기는 필요 없다."는 설명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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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배터리에 사용되는 전해액을 만들 때 올바른 방법은?

  1. 황산을 가열하여야 한다.
  2. 철재의 용기를 사용한다.
  3. 물을 황산에 부어야 한다.
  4. 황산을 물에 부어야 한다.
(정답률: 71%)
  • 배터리 전해액을 만들 때는 황산을 물에 부어야 합니다. 이는 황산이 물에 부어질 때 열이 발생하며, 이 열로 인해 황산이 물에 녹아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만약 황산을 물 대신에 물에 황산을 부으면 열이 발생하지 않아 황산이 물에 녹아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황산을 가열하여 부으면 황산이 증발하여 위험한 가스를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가열해서는 안됩니다. 철재의 용기를 사용하는 것은 황산과 반응하여 손상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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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기관에서 실린더의 행정체적(배기량)을 계산하는 공식으로서 맞는 것은? (단, D:실린더 내경(cm), S: 행정(cm), Vs:행정체적(cm3))

(정답률: 67%)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실린더의 행정체적은 실린더 내경의 제곱에 행정을 곱한 후 4로 나눈 값과 곱한 것과 같기 때문입니다. 즉, Vs = (D/2)2 x S x 4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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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디젤기관에서 연료 분사에 대한 요건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관통력(penetration)
  2. 조정(adjustment)
  3. 분포(distribution)
  4. 무화(atomization)
(정답률: 72%)
  • 디젤기관에서 연료 분사에 대한 요건으로는 관통력, 분포, 무화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조정은 연료 분사에 대한 요건이 아니며, 따라서 적합하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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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에어컨시스템의 순환과정으로 맞는 것은?

  1. 압축기→팽창밸브→건조기→응축기→증발기
  2. 압축기→건조기→응축기→팽창밸브→증발기
  3. 압축기→응축기→건조기→팽창밸브→증발기
  4. 압축기→건조기→팽창밸브→응축기→증발기
(정답률: 70%)
  • 에어컨 시스템의 순환과정은 냉매가 압축기에서 압축되어 높은 압력과 온도로 변환된 후, 팽창밸브를 통해 압력과 온도가 낮아지면서 냉매가 건조기를 거쳐 수분이 제거되고, 응축기에서 냉매가 압축되어 높은 압력과 온도로 변환된 후, 증발기에서 냉매가 압력과 온도가 낮아지면서 냉기를 발생시키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순서는 "압축기→응축기→건조기→팽창밸브→증발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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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디젤 연료분사펌프에서 분사량을 제어하는 기구가 아닌 것은?

  1. 제어 허브
  2. 제어 래크
  3. 제어 슬리브
  4. 제어 피니언
(정답률: 50%)
  • 제어 허브는 디젤 연료분사펌프에서 분사량을 제어하는 기구가 아닙니다. 제어 허브는 항공기 조종석에서 조종판을 움직여 비행기의 방향, 고도, 속도 등을 제어하는 기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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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밸브스프링 서징현상을 방지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고유 진동수가 같은 2중 스프링 사용
  2. 부등 피치의 2중 스프링 사용
  3. 고유 진동수가 틀린 2중 스프링 사용
  4. 부등 피치의 원뿔형 스프링 사용
(정답률: 53%)
  • 고유 진동수가 같은 2중 스프링 사용이 틀린 설명입니다. 고유 진동수가 같은 스프링을 사용하면 서로 공명하게 되어 진동이 더욱 심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유 진동수가 다른 스프링을 사용하거나 부등 피치의 2중 스프링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원뿔형 스프링은 진동이 일어날 때 안정적인 힘을 유지할 수 있어 밸브스프링의 서징현상을 방지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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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2행정 기관의 단점으로 맞는 것은?

  1. 가스교환이 확실하다.
  2. 윤활유 소비량이 적다.
  3. 고속운전이 곤란하다.
  4. 열효율이 높다.
(정답률: 67%)
  • 2행정 기관은 4사이클 엔진으로 구동되기 때문에 고속운전 시에는 엔진의 회전수가 높아져서 제어가 어렵고, 불안정한 성능을 보이기 때문에 고속운전이 곤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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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무한궤도식 장비에서 트랙프레임 앞에 설치되어서 트랙진행방향을 유도하여 주는 것은?

  1. 스프로킷(sprocket)
  2. 상부 롤러(upper roller)
  3. 하부 롤러(lower roller)
  4. 전부 유동륜(idle roller)
(정답률: 70%)
  • 무한궤도식 장비에서 트랙프레임 앞에 설치되어서 트랙진행방향을 유도하는 것은 전부 유동륜(idle roller)입니다. 이는 스프로킷이나 상하부 롤러는 트랙을 구동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진행방향을 유도하는 역할을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전부 유동륜(idle roller)이 트랙을 안정적으로 유도하여 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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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구동기어 잇수가 10개, 피동 기어 잇수가 25개이고 구동기어가 100rpm일 때 피동기어는 몇 회전 하는가?

  1. 40rpm
  2. 80rpm
  3. 250rpm
  4. 500rpm
(정답률: 48%)
  • 구동기어와 피동기어 간의 회전수는 반비례 관계에 있습니다. 즉, 구동기어의 회전수가 높을수록 피동기어의 회전수는 낮아집니다. 이 문제에서는 구동기어의 잇수가 10개이고 피동기어의 잇수가 25개이므로, 구동기어의 회전수가 100rpm일 때 피동기어의 회전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구동기어의 잇수 ÷ 피동기어의 잇수 × 구동기어의 회전수 = 피동기어의 회전수

    10 ÷ 25 × 100 = 40

    따라서, 피동기어의 회전수는 40rp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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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로드 롤러 운전 중 변속기가 과열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기어의 물림이 나쁘다.
  2. 변속레버가 헐겁다.
  3. 오일이 부족하다.
  4. 오일의 점도가 지나치게 높다.
(정답률: 61%)
  • 변속레버가 헐겁다는 것은 변속기를 제어하는 레버가 손잡이 등을 통해 조작하기 어렵거나 움직임이 둔화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변속기의 작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로드 롤러 운전 중 변속기가 과열되는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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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모터그레이더의 탠덤드라이브 장치의 역할은?

  1. 견인력을 크게 한다.
  2. 차의 속도를 빠르게 한다.
  3. 차체의 안정을 유지한다.
  4. 핸들의 충격을 흡수한다.
(정답률: 69%)
  • 모터그레이더의 탠덤드라이브 장치는 차체의 뒷부분에 있는 두 개의 바퀴를 연결하여 하나의 축으로 동작하도록 만들어줍니다. 이는 차체의 안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두 개의 바퀴가 하나의 축으로 동작하면서 차체가 더욱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게 되며, 불균형한 부하가 발생할 경우에도 안정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터그레이더의 탠덤드라이브 장치는 도로 건설 및 유지보수 작업에서 안전하고 효율적인 작업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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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일반기계공학(임의구분)

21. 무한궤도식 건설기계 트랙에서 스프로킷이 이상 마모되는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유압이 높다.
  2. 트랙이 이완 되어있다.
  3. 댐퍼 스프링의 장력이 약하다.
  4. 유압유가 부족하다.
(정답률: 58%)
  • 트랙이 이완되어 있으면 스프로킷과 체인이 올바르게 맞지 않아 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완은 트랙의 길이가 늘어나거나 굽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트랙의 내구성을 감소시키고 건설기계의 안전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완된 트랙은 즉시 교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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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무한궤도식에서 하부 롤러 베어링은 일반적으로 무엇을 많이 사용하는가?

  1. 테이퍼 베어링
  2. 부싱
  3. 오일레스 베어링
  4. 실(seal)
(정답률: 58%)
  • 하부 롤러 베어링은 부싱을 많이 사용합니다. 이는 부싱이 비교적 저렴하고 내구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부싱은 오일레스 베어링과 달리 윤활유를 필요로 하지 않아 윤활유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테이퍼 베어링은 주로 회전 부하가 큰 경우에 사용되며, 실은 베어링 내부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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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쇄석기의 쇄석과정을 바르게 표시한 것은?

  1. 투입구→1차 크러셔→전달 컨베이어→선별기→2차 크러셔→컨베이어→선별 산적
  2. 투입구→1차 크러셔→전달 컨베이어→2차 크러셔→컨베이어→선별기→선별 산적
  3. 투입구→1차 크러셔→2차 크러셔→전달 컨베이어→선별기→컨베이어→선별 산적
  4. 투입구→1차 크러셔→선별기→전달 컨베이어→2차 크러셔→컨베이어→선별 산적
(정답률: 43%)
  • 쇄석기의 쇄석과정은 크게 투입구, 크러셔, 컨베이어, 선별기, 산적으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투입구에서 먼저 쇄석 작업을 시작하고, 1차 크러셔를 거쳐 전달 컨베이어로 이동한 후 선별기를 거쳐 2차 크러셔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다시 컨베이어를 거쳐 선별 산적으로 나누어지는 과정을 거칩니다. 따라서, "투입구→1차 크러셔→전달 컨베이어→선별기→2차 크러셔→컨베이어→선별 산적"이 올바른 쇄석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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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마스터 실린더 푸시로드의 길이를 길게 하였을 때 일어나는 현상으로 가장 밀접하게 관련된 것은?

  1. 라이닝의 팽창이 풀린다.
  2. 브레이크 페달 높이가 낮아진다.
  3. 라이닝이 팽창하여 풀리지 않는다.
  4. 브레이크 페달 높이가 높아진다.
(정답률: 50%)
  • 마스터 실린더 푸시로드의 길이를 길게 하면 브레이크 페달이 더 멀리 내려가게 되어 브레이크 시스템의 작동이 느려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브레이크 라이닝이 더욱 많은 압력을 받게 되어 팽창할 수 있지만, 길게 된 푸시로드로 인해 브레이크 페달이 더 멀리 내려가므로 라이닝이 풀리지 않고 팽창한 상태로 유지됩니다. 따라서 "라이닝이 팽창하여 풀리지 않는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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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토크 컨버터의 기본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임펠러(펌프)
  2. 베인
  3. 터빈(런너)
  4. 스테이터
(정답률: 65%)
  • 토크 컨버터의 기본 구성품은 임펠러(펌프), 터빈(런너), 스테이터입니다. 베인은 토크 컨버터의 일부 구성품이 아니며,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베인은 브레이크 패드와 함께 작동하여 차량의 속도를 감속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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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유압밸브 중 일의 크기를 결정하는 밸브는?

  1. 압력제어밸브
  2. 유량조정밸브
  3. 방향전환밸브
  4. 교축밸브
(정답률: 54%)
  • 압력제어밸브는 유체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일정한 크기의 유량을 유지할 수 있도록 조절하는 밸브입니다. 따라서 일의 크기를 결정하는데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유량이나 방향을 조절하는데 사용되지만, 일의 크기를 결정하는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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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트럭 탑재식 기중기에서 아우트리거가 불량일 경우 일어날 수 있는 고장은?

  1. 선회가 되지 않는다.
  2. 작업 선회시 차체가 기울어진다.
  3. 축이 올라가지 않는다.
  4. 붐이 올라가지 않느다.
(정답률: 69%)
  • 트럭 탑재식 기중기에서 아우트리거가 불량일 경우 작업 선회시 차체가 기울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아우트리거가 작동하지 않아 기중기의 균형이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을 계속 진행할 경우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즉시 수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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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트랙 장벽이 너무 팽팽 하거나 느슨할 대 어느 부분의 마모가 가장 촉진 되는가?

  1. 언더캐리지
  2. 배토판
  3. 틸트실린더
  4. 리퍼
(정답률: 62%)
  • 트랙 장벽이 너무 팽팽하면 언더캐리지 부분의 마모가 촉진되고, 너무 느슨하면 배토판 부분의 마모가 촉진됩니다. 하지만 언더캐리지는 트랙의 하부에 위치하여 지면과 직접적인 접촉이 있기 때문에 마모가 더욱 심해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언더캐리지"입니다. 틸트실린더와 리퍼는 트랙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부분이므로 선택지에서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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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20톤급 불도저가 전진2단에서 견인력이 7500kgf이고 이때 작업속도가 3.6km/h 라고 하면 견인출력은?

  1. 85PS
  2. 100PS
  3. 125PS
  4. 150PS
(정답률: 39%)
  • 견인력과 작업속도를 이용하여 견인출력을 구할 수 있습니다.

    견인출력 = 견인력 × 작업속도 ÷ 75

    여기서 75는 단위 환산 상수입니다. (1마력 = 75kgf·m/s)

    따라서, 견인출력 = 7500kgf × 3.6km/h ÷ 75 = 360PS ÷ 5 = 72PS

    하지만, 보기에서 주어진 답은 72PS가 아니라 100PS입니다. 이는 제조사에서 견인출력을 과장표시하여 표기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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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기관에서 압축압력 저하가 얼마 이하이면 해체정비를 해야 하는가?

  1. 50% 이하
  2. 60% 이하
  3. 70% 이하
  4. 80% 이하
(정답률: 61%)
  • 압축압력이 70% 이하로 저하되면, 압축기의 성능이 저하되어 생산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압축기의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70% 이하의 압력 저하가 발생하면 해체정비를 해야 합니다. 50% 이하나 60% 이하의 경우에는 압력 저하가 심각하여 이미 압축기의 성능이 매우 저하되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더 이상 기계를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80% 이하의 경우에는 아직 압력 저하가 크지 않아서 해체정비를 하지 않아도 될 수 있지만, 성능 저하가 예상되므로 주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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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불도저 뒷면에 있는 유압 리퍼는 일반적으로 몇 개의 섕크(shank)로 구성되는가?

  1. 1~5개
  2. 6~10개
  3. 10~15개
  4. 8~12개
(정답률: 56%)
  • 불도저 뒷면에 있는 유압 리퍼는 일반적으로 지형을 파내거나 균열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장비입니다. 이 때, 리퍼의 섕크는 지형을 파내는 데 사용되는 날의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불도저 뒷면에 있는 유압 리퍼는 1~5개의 섕크로 구성되며, 이는 파내는 깊이와 파내는 지형의 경도에 따라 다양하게 조절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5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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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타이어식 굴삭기 및 기중기는 몇 % 구배의 (평탄하고 견고한 건조지면) 제동능력을 갖추어야 되는가?

  1. 15%
  2. 25%
  3. 35%
  4. 45%
(정답률: 44%)
  • 타이어식 굴삭기 및 기중기는 일반적으로 25% 구배의 제동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이는 기계가 경사진 지면에서 안전하게 운전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15% 구배는 경사가 적은 지면에서 사용되는 경우이며, 35% 이상의 구배에서는 기계의 안정성과 제동능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5% 구배가 가장 적절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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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유압펌프와 비교하여 유압모터의 가장 큰 특징은?

  1. 일방향으로 구동되는 것이다.
  2. 공급되는 유량으로 회전속도가 제어되는 것이다.
  3. 펌프 작용을 하지 못하는 것이다.
  4. 구조가 훨씬 간단한 것이다.
(정답률: 72%)
  • 유압모터는 유압펌프와 달리 회전 운동을 변환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공급되는 유량으로 회전속도가 제어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이는 유압모터 내부의 회전식 부품들이 유압유의 유량과 압력에 따라 회전속도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압모터는 특정 회전속도를 유지하면서 작동해야 하는 경우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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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축압기(accumulator)의 기능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펌프 및 유압장치의 파손을 방지할 수 있다.
  2.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3. 맥동, 충격을 흡수할 수 있다.
  4. 압력 에너지를 축적할 수 있다.
(정답률: 63%)
  •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은 축압기의 기능 중 하나입니다. 축압기는 압력 에너지를 축적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시스템에서 필요한 압력을 유지하기 위해 계속해서 펌프를 작동시키지 않아도 됩니다. 이는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없다"가 적합하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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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진동 롤러의 기진기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기진력은 불평형추의 무게에 비례한다.
  2. 기진력은 불평형추의 편심량에 비례한다.
  3. 기진력은 불평형추의 회전속도에 비례한다.
  4. 기진력은 불평형추의 고유진동수에 비례한다.
(정답률: 44%)
  • 정답: "기진력은 불평형추의 고유진동수에 비례한다."

    설명: 기진력은 진동 롤러의 불평형추가 회전할 때 발생하는 힘으로, 불평형추의 무게, 편심량, 회전속도와는 관련이 있지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불평형추의 고유진동수이다. 이는 불평형추의 회전 주기와 관련이 있으며, 기진력이 불평형추의 고유진동수와 일치할 때 가장 큰 진동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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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유압회로 내의 서지 압력(surge pressure)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1. 정상적으로 발생하는 압력의 최소 값
  2. 과도적으로 발생하는 이상압력의 최소 값
  3. 정상적으로 발생하는 압력의 최대 값
  4. 과도적으로 발생하는 이상압력의 최대 값
(정답률: 64%)
  • 서지 압력은 유체가 갑작스럽게 움직이거나 멈출 때 발생하는 압력 변화로, 이는 유압회로 내에서 과도한 압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서지 압력은 과도적으로 발생하는 이상압력의 최대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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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압장치 사용시 고장의 주원인과 거리가 먼 것은?

  1. 온도의 상승으로 인한 것이다.
  2. 기기의 용량선정으로 인한 것이다.
  3. 기기의 기계적 고장으로 인한 것이다.
  4. 조립과 접속의 불완전으로 인한 것이다.
(정답률: 63%)
  • 유압장치는 일정한 용량을 가진 유압유를 사용하여 작동하는데, 이 용량은 기기의 용량선정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용량이 부족하거나 초과될 경우에는 고장이 발생할 수 있다. 이는 다른 보기와 달리 온도, 기계적 고장, 조립과 접속의 불완전과는 거리가 먼 원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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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압기기의 작동원리는 어떤 원리를 이용한 것인가?

  1. 베르누이의 원리
  2. 파스칼의 원리
  3. 보일샬의 원리
  4. 아르키메데스의 원리
(정답률: 86%)
  • 유압기기는 파스칼의 원리를 이용하여 작동합니다. 파스칼의 원리는 압력이 일정한 유체가 닫힌 용기 안에서 전체적으로 일정하게 전달된다는 원리입니다. 따라서 유압기기에서는 작은 압력으로 큰 힘을 발생시키기 위해 작은 피스톤에 압력을 가하면, 이 압력이 유체를 통해 큰 피스톤으로 전달되어 큰 힘이 발생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유압 실린더, 유압 모터 등 다양한 기계장치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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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지게차에서 토인 조정방법으로 맞는 것은?

  1. 앞 차축에서 타이로드엔드로 조정
  2. 앞 차축에서 피트먼암으로 조정
  3. 뒷 차축에서 벨크랭크로 조정
  4. 뒷 차축에서 타이로드엔드로 조정
(정답률: 75%)
  • 지게차는 뒷 차축에서 주행하며 작동하기 때문에, 뒷 차축에서 타이로드엔드로 조정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앞 차축에서 조정하면 뒷 차축의 조정값이 변경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피트먼암이나 벨크랭크로 조정하는 것은 지게차의 조정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올바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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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허리꺽기식 조향장치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좁은 장소에서의 작업이 어렵다.
  2. 작업 안정성이 높다.
  3. 회전 반경이 작다.
  4. 연결부분의 고장이 적다.
(정답률: 65%)
  • 허리꺽기식 조향장치는 조향축이 중심에서 벗어나기 때문에 회전 반경이 작아 좁은 장소에서의 작업이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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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임의구분)

41. 측면 필릿이음 용접 비드에서 실제 목 두께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용입을 고려한 용접의 루트부터 필릿 용접의 표면까지의 최대거리
  2. 용입을 고려한 용접의 루트부터 필릿 용접의 중심부까지의 중심거리
  3. 용입을 고려한 용접의 루트부터 필릿 용접의 표면까지의 최단거리
  4. 용입을 고려한 용접의 루트부터 필릿 용접의 중심부까지의 최단거리
(정답률: 37%)
  • 측면 필릿이음 용접 비드에서 실제 목 두께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용입을 고려한 용접의 루트부터 필릿 용접의 표면까지의 최단거리"입니다. 이는 용접 과정에서 용접재가 용입부터 시작하여 필릿 용접의 표면까지 최단거리로 이어지기 때문에, 실제 목 두께를 측정할 때에는 이 최단거리를 고려해야 정확한 값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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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자동차에 많이 사용하는 스프링강의 성분은?

  1. 규소-망간강
  2. 황-망간강
  3. 크롬-니켈강
  4. 니켈-크롬-몰리브덴강
(정답률: 50%)
  • 자동차에 많이 사용하는 스프링강은 내구성과 탄성이 뛰어난 강재가 필요하기 때문에 규소-망간강이 사용됩니다. 규소는 강도를 높이고 망간은 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스프링강으로 적합합니다. 또한, 규소-망간강은 가격이 저렴하고 용접성이 좋아 제조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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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담금질한 강에 인성을 주기 위하여 A1변태점 이하의 적당한 온도로 가열한 후 서서히 냉각시키는 열처리 방법은?

  1. 담금질
  2. 뜨임
  3. 불림
  4. 풀림
(정답률: 50%)
  • 담금질은 금속을 가열하여 그 내부의 결함을 제거하고 구조를 개선하는 과정입니다. 이 때 A1변태점 이하의 적당한 온도로 가열하면 금속의 구조가 안정화되어 더욱 튼튼해집니다. 그리고 서서히 냉각시키면 금속의 구조가 더욱 밀도 있고 균일해지며 내구성이 향상됩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뜨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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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축의 회전속도가 2400rpm이고, 전달마력이 30PS일 떄 축의 비틀림 모멘트는?

  1. 6925.5kgfㆍmm
  2. 7365.5kgfㆍmm
  3. 7965.5kgfㆍmm
  4. 8952.5kgfㆍmm
(정답률: 29%)
  • 비틀림 모멘트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T = (전달마력 × 9550) ÷ (축의 회전속도 × 2π)

    여기서 전달마력은 30PS이므로, 이를 kW로 변환하면 22.05kW가 됩니다. 또한, 2400rpm은 초당 251.33rad/s의 각속도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비틀림 모멘트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T = (22.05 × 9550) ÷ (251.33 × 2π) = 8952.5kgfㆍmm

    따라서, 정답은 "8952.5kgfㆍ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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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마이크로미터에서 딤블을 1회전시키면 스핀들은 축 방향으로 몇 mm 만큼 이동하는가?

  1. 0.01mm
  2. 0.05mm
  3. 0.1mm
  4. 0.5mm
(정답률: 40%)
  • 마이크로미터는 1/1000 밀리미터이므로, 딤블을 1회전시키면 0.01mm 이동한다. 그러나 스핀들은 딤블의 나사와 맞물려 있으므로, 딤블을 1회전시키면 스핀들도 같은 방향으로 0.01mm 이동한다. 따라서 딤블을 1회전시키면 스핀들은 축 방향으로 0.5mm 만큼 이동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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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가상선의 용도가 아닌 것은?

  1. 도시된 물체의 앞면에 있는 부분을 표시할 떄
  2. 물체의 일부 모양을 실제위치와 다른 곳에 나타낼 때
  3. 가공전이나 가공후의 형상을 나타낼 때
  4. 물체의 부분생략을 나타낼 때
(정답률: 42%)
  • 가상선은 물체의 부분생략을 나타내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가상선이 사용되는 용도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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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이산화탄소 아크용접에서 발생하는 용접결함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오버랩
  2. 용입 부족
  3. 언더 컷
  4. 이면비드
(정답률: 80%)
  • 이면비드는 이산화탄소 아크용접에서 발생하는 용접결함의 종류가 아닙니다. 이유는 이면비드는 가스용접에서 발생하는 결함으로, 용접 부위의 끝에서 용접을 멈추지 않고 지나가면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면비드는 이산화탄소 아크용접에서 발생하는 결함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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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치차 기구에서 이의 간섭을 방지하는 방법으로 알맞은 것은?

  1. 이의 높이를 크게 한다.
  2. 압력 각을 20° 이상으로 크게 한다.
  3. 치형의 이끝 면을 높게 한다.
  4. 피니언 기어의 반지름 방향의 이뿌리 면을 높게 한다.
(정답률: 40%)
  • 압력 각을 20° 이상으로 크게 한다는 것은 치형과 피니언 기어의 접촉면이 좁아지고, 이때 이의 간섭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치차 기구에서 이의 간섭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압력 각을 크게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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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금속재료의 기계적 성질 중 연성과 강도가 큰 성질은?

  1. 경도
  2. 전성
  3. 인성
  4. 취성
(정답률: 51%)
  • 인성은 금속재료가 외부 충격이나 응력에 대해 변형되지 않고 파괴되지 않는 성질을 말합니다. 따라서 연성과 강도가 큰 성질은 인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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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도료를 뿌리는 분무기로서 주로 압축 공기를 이용하여 도장작업에 사용하는 공구는?

  1. 스프레이건
  2. 리머
  3. 폴리셔
  4. 샌더
(정답률: 83%)
  • 스프레이건은 도료를 뿌리는 분무기로서, 압축 공기를 이용하여 도장작업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는 스프레이건이 유일한 압축 공기를 이용하는 도료 분무기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리머, 폴리셔, 샌더는 각각 다른 종류의 공구이며, 도료 분무기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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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용접공이 가스 절단 작업에서 안전을 우선으로 고려하여 작업하지 않는 것은?

  1. 절단부가 예리하고 날카롭게 작업하였다.
  2. 호스가 꼬여 있어서 풀어 놓고 작업하였다.
  3. 절단 토치의 불꽃 방향을 확인 후 작업하였다.
  4. 절단 진행 중에 시선을 고정하여 작업하였다.
(정답률: 87%)
  • 절단부가 예리하고 날카롭게 작업하였다는 것은 작업 도구인 절단 토치의 날이 날카롭게 갈려있어서 작업이 더욱 효율적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안전을 고려한 것이 아니라 작업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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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크롤러식 건설기계의 아이들러 점검 및 정비시 안전한 방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아이들러 균열 및 손상을 점검한다.
  2. 아이들러 바깥지름과 마멸을 전검한다.
  3. 축의 오일구멍을 와이어브러시로 청소한다.
  4. 축의 플랜지와 부싱 마멸을 점검한다.
(정답률: 81%)
  • 축의 오일구멍을 와이어브러시로 청소하는 것은 안전하지 않은 방법입니다. 와이어브러시는 축의 표면을 긁거나 손상시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축이 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한 방법으로는 오일구멍을 청소하는 전용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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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기관이 과열되는 원인과 관계없는 것은?

  1. 라디에이터 코어의 막힘
  2. 기관 오일의 부족
  3. 라디에이터 캡의 불량
  4. 부용액의 농도 불량
(정답률: 59%)
  • 부용액의 농도 불량은 기관이 과열되는 원인과 관계가 없습니다. 부용액은 열을 흡수하여 엔진을 냉각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농도가 높거나 낮으면 열 전달 효율이 떨어져 엔진 과열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기관이 과열되는 원인 중 하나일 뿐이며, 다른 원인들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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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150Ah인 축전지를 급속 충전할 때 충전전류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30A
  2. 55A
  3. 75A
  4. 100A
(정답률: 66%)
  • 150Ah의 축전지를 급속 충전할 때, 일반적으로 충전 전류는 축전지 용량의 50%인 75A가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충전 시간을 최소화하면서도 충전 전류가 너무 높아 축전지 수명을 단축시키지 않도록 하는 최적의 값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75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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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불가피하게 고전압선 가까이에서 굴삭기로 나무이식 작업을 할 때 사고방지를 위해 지켜야 할 사항 중 틀린 것은?

  1. 운전자는 고무나 밑창이 가죽으로 만든 구두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2. 만일 작업장치가 전선에 접촉한 경우 운전자는 즉시 운전석에서 떠난다.
  3. 전선에 접촉한 장비 가까이 사람이 접근하지 않도록 한다.
  4. 장비가 전선에 가가이 가지 않도록 유도자를 배치한다.
(정답률: 71%)
  • "만일 작업장치가 전선에 접촉한 경우 운전자는 즉시 운전석에서 떠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해당 보기는 사실입니다. 만일 작업장치가 전선에 접촉한 경우, 운전자는 즉시 운전석에서 떠나야 합니다. 이는 전기적 충격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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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자동차 정비공장에서 폭발의 우려가 있는 가스, 증기, 도는 분진을 발산하는 장소에서 금지해야 할 사항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화기의 사용
  2. 과열함으로써 점화의 원인이 될 우려가 있는 기계
  3. 사용도중 불꽃이 발생하는 공구
  4. 불연성 재료의 사용
(정답률: 89%)
  • 불연성 재료는 불이 붙어도 연소되지 않기 때문에 폭발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 적어 안전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가스, 증기, 도는 분진을 발산하는 장소에서는 불연성 재료의 사용이 권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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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실린더 보어 게이지 취급 시 안전사항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스핀들이 잘 움직이지 않을 때 휘발유로 세척한다.
  2. 스핀들은 공작물에 가만히 접촉하도록 한다.
  3. 보관시는 건조된 헝겊으로 닦아서 보관한다.
  4. 스핀들이 잘 움직이지 않으면 고급 스핀들유를 바른다.
(정답률: 74%)
  • "스핀들이 잘 움직이지 않을 때 휘발유로 세척한다."는 안전사항과 관련이 없는 것입니다.

    스핀들이 잘 움직이지 않을 때 휘발유로 세척하는 이유는 스핀들에 묻어있는 오일, 먼지, 그리스 등을 제거하여 스핀들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휘발유는 오일, 그리스 등을 용해시켜 제거할 수 있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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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안전ㆍ보건표지의 종류별 용도ㆍ사용장소ㆍ형태 및 색체에서 바탕은 노란색, 기본모형 관련부호 및 그림은 검정색으로 된 것은?

  1. 금지표지
  2. 지시표지
  3. 경고표지
  4. 안내표지
(정답률: 65%)
  • 노란색 바탕에 검정색 관련부호와 그림은 경고를 알리는 표지이기 때문입니다. 경고표지는 위험한 상황이나 위험한 물질이 존재하는 곳을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전기 충격 위험이 있는 곳, 화학물질이 사용되는 곳, 미끄러짐 위험이 있는 곳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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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일반기기를 사용하여 작업시 준수해야 할 사항 중 틀린 것은?

  1. 원동기의 기동 및 정지는 서로 신호에 의거한다.
  2. 고장중의 기기에는 반드시 표식을 한다.
  3. 정전시는 반드시 스위치를 off한다.
  4. 다른 볼일이 있을 때는 기기작동을 자동으로 조정하고 자리를 비워도 좋다.
(정답률: 91%)
  • "다른 볼일이 있을 때는 기기작동을 자동으로 조정하고 자리를 비워도 좋다."가 틀린 이유는, 작업 중인 기기가 예기치 않게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작업자가 항상 기기를 감시하고 있어야 하며, 자리를 비우는 경우에는 기기를 꺼놓고 나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기본적인 예방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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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렌치를 사용한 작업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스패너의 자루가 짧다고 느낄 때는 긴 파이프를 연결하여 사용할 것
  2. 스패너를 사용할 때는 앞으로 당길 것
  3. 스패너는 조금씩 돌리며 사용할 것
  4. 파이프 렌치는 반드시 둥근 물체에만 사용할 것
(정답률: 79%)
  • "파이프 렌치는 반드시 둥근 물체에만 사용할 것"이 틀린 것입니다. 파이프 렌치는 둥근 물체뿐만 아니라 각진 물체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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