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2-12)

건설기계정비기능사
(2012-02-1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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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건설기계정비(임의구분)

1. 건설기계의 축전지 충전상태를 측정할 수 있는 것은?

  1. 압력계
  2. 저항시험기
  3. 비중계
  4. 그로울러 테스터
(정답률: 74%)
  • 건설기계의 축전지 충전상태는 비중계를 사용하여 측정할 수 있습니다. 비중계는 물체의 밀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축전지의 충전상태는 전해질 용액의 밀도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충전된 축전지는 전해질 용액의 밀도가 높아지고, 방전된 축전지는 전해질 용액의 밀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비중계를 사용하여 충전상태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압력계, 저항시험기, 그로울러 테스터는 건설기계의 다른 부분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도구이므로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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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실린더 내경보다 행정이 큰 기관은 무슨 기관인가?

  1. 장 행정기관
  2. 정방 행정기관
  3. 단 행정기관
  4. 가변 행정기관
(정답률: 86%)
  • 장 행정기관은 실린더 내경보다 행정이 큰 기관입니다. 이는 장 행정기관이 다른 행정기관보다 더 많은 압력을 생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더 큰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더 큰 부하를 견딜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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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자제어식 디젤분사장치의 고압 영역은 압력형성, 압력저장 및 연료계량의 영역으로 구분한다. 압력 형성을 하는 것은?

  1. 고압펌프
  2. 레일압력 센서
  3. 커먼 레일
  4. 스피드 센서
(정답률: 77%)
  • 전자제어식 디젤분사장치의 고압 영역에서 압력 형성을 하는 것은 고압펌프입니다. 고압펌프는 연료를 고압으로 압축하여 분사기로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고압펌프는 압력 형성을 위한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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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젤기관의 출력부족 원인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연료의 세탄가가 낮다.
  2. 연료의 필터가 막혀 있다.
  3. 윤활유의 점도지수(粘度指數)가 낮다.
  4. 압축압력이 낮다.
(정답률: 77%)
  • 디젤기관의 출력은 연료의 연소와 압축에 의해 발생하는 열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연료의 세탄가가 낮거나 연료 필터가 막혀 있으면 연소가 원활하지 않아 출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윤활유의 점도지수가 낮다면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마찰로 인해 빠르게 마모되어 출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윤활유의 점도지수가 적절하지 않으면 엔진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압축압력이 낮다는 것은 디젤기관의 출력부족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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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어떤 건설기계로 440m의 언덕길을 왕복하는데 0.330ℓ 의 연료가 소비되었다. 내려올 때 연료소비율이 8km/ℓ 이었다면 올라갈 때의 연료소비율은?

  1. 0.8km/ℓ
  2. 1.6km/ℓ
  3. 2.5km/ℓ
  4. 3.2km/ℓ
(정답률: 62%)
  • 언덕길을 왕복하면 시작점과 끝점의 고도가 같으므로, 오르막길에서 소비한 연료와 내리막길에서 소비한 연료의 양은 같습니다. 따라서, 내리막길에서 440m를 내려오면 소비한 연료의 양은:

    440m ÷ 1000m/km ÷ 8km/ℓ = 0.055ℓ

    따라서, 올라갈 때의 연료소비율은:

    (0.330ℓ - 0.055ℓ) ÷ 440m ÷ 2 ÷ 1000m/km = 0.0016km/ℓ

    즉, 올라갈 때의 연료소비율은 1.6km/ℓ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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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디젤기관에서 분사노즐이 과열되는 원인 중 틀린것은?

  1. 분사시기의 틀림
  2. 분사량의 과다
  3. 과부하에서의 연속운전
  4. 노즐 냉각기의 불량
(정답률: 44%)
  • 디젤기관에서 분사노즐이 과열되는 원인 중 "노즐 냉각기의 불량"은 분사노즐 주변의 열을 효과적으로 배출하지 못해 노즐 자체가 과열되어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는 노즐 내부의 연료가 제대로 분사되지 않아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고, 이로 인해 열이 발생하여 노즐 주변에 열이 집중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노즐 냉각기의 불량은 디젤기관에서 분사노즐이 과열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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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축전지의 용량 단위는?

  1. Ah
  2. A
  3. W
  4. VA
(정답률: 80%)
  • 축전지의 용량은 전하량을 나타내는데, 전하량은 전류(A)와 시간(h)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축전지의 용량 단위는 Ah(암페어-시간)입니다. W(와트)와 VA(볼트암페어)는 전력을 나타내는 단위이며, 축전지의 용량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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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관에 사용되는 냉각장치 중 라디에이터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1. 단위 면적당 발열량이 적어야 한다.
  2. 공기저항이 적어야 한다.
  3. 냉각수의 흐름저항이 적어야 한다.
  4. 가능한 한 가벼운 것이 좋다.
(정답률: 73%)
  • 단위 면적당 발열량이 적어야 하는 이유는, 라디에이터가 받는 열의 양이 적을수록 냉각 효율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즉, 냉각수가 흐르면서 열을 흡수하는 면적이 크면서도 그 면적당 열의 양이 적을수록 효율적인 냉각이 가능해집니다. 따라서 단위 면적당 발열량이 적은 라디에이터가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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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에어컨장치의 증발기에 설치되어 증발기 출구 측의 온도를 감지하여 증발기의 빙결을 예방할 목적으로 설치한 것은?

  1. 핀 서모센서
  2. AQS(Air Quality System)
  3. 일사량센서
  4. 외기온도센서
(정답률: 68%)
  • 핀 서모센서는 증발기 출구 측의 온도를 감지하여 냉매 유동 상태를 파악하고, 냉매 유동이 불안정할 경우 냉매의 빙결을 예방하기 위해 설치된 센서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AQS(Air Quality System)는 공기질을 측정하는 시스템, 일사량센서는 태양광 발전 시스템에서 태양광의 세기를 측정하는 센서, 외기온도센서는 외부 온도를 측정하는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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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교류(AC) 발전기 분해 시 필요 없는 기구 및 공구는?

  1. 바이스
  2. 오픈엔드 렌치
  3. 토크 렌치
  4. 소켓 렌치
(정답률: 71%)
  • 교류 발전기 분해 시에는 토크 렌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토크 렌치는 특정한 토크 값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공구로, 교류 발전기 분해 시에는 이러한 기능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필요 없는 기구입니다. 대신에 바이스, 오픈엔드 렌치, 소켓 렌치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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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신품 방열기 용량이 40L이고 사용 중인 방열기 용량이 32L일 때, 코어의 막힘율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77%)
  • 방열기 용량이 40L이고 사용 중인 방열기 용량이 32L이므로, 코어가 막힌 부분의 용량은 8L입니다. 따라서, 막힘율은 (8/40) x 100 = 20%가 됩니다. 즉, 전체 용량 중 20%가 막혀있다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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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과급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흡입효율을 높여 출력향상을 도모한다.
  2. 터보차저는 엔진 압축가스로 구동된다.
  3. 구조상 체적형과 유동형으로 나누어진다.
  4. 공기를 압축하여 실린더에 공급한다.
(정답률: 65%)
  • 정답은 "터보차저는 엔진 압축가스로 구동된다."입니다.

    터보차저는 엔진의 배기 가스를 이용하여 회전력을 발생시켜 공기를 압축하여 실린더에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터보차저는 엔진 압축가스로 구동되는 것이 아니라, 엔진의 배기 가스를 이용하여 구동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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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디젤기관의 연료 분사계통에 널리 쓰이는 펌프는?

  1. 터빈 펌프
  2. 기어 펌프
  3. 다이어프램 펌프
  4. 플런저 펌프
(정답률: 73%)
  • 디젤기관의 연료 분사계통에서는 고압으로 압축된 연료를 분사하기 위해 플런저 펌프가 널리 사용됩니다. 이는 플런저가 실린더 내부를 이동하면서 연료를 압축하고 분사하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이 방식은 간단하면서도 정확한 분사를 가능하게 하며, 고압 연료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어 디젤기관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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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밸브스프링의 직각도는 그 자유고의 몇 % 이상 기울기가 있으면 교환하는가?

  1. 15%
  2. 7%
  3. 5%
  4. 3%
(정답률: 50%)
  • 밸브스프링의 직각도는 밸브가 닫힐 때 스프링이 완전히 수평이 되는 각도를 말합니다. 이 각도 이상으로 기울어지면 밸브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교환해야 합니다. 따라서, 직각도가 100%이면 스프링은 수직이므로 어떤 기울기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직각도가 3%이면 스프링은 약간의 기울기를 허용하므로, 이 이상으로 기울어지면 교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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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기관의 피스톤 간극이 클 경우 생기는 현상으로 틀린 것은?

  1. 압축압력 상승
  2. 블로바이 가스 발생
  3. 피스톤 슬랩 발생
  4. 엔진 출력 저하
(정답률: 77%)
  • 피스톤 간극이 클 경우, 압축 시 실린더 내부의 공기가 피스톤과 실린더 벽면 사이로 누출되어 압축압력이 상승하지 않고 블로바이 가스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압축압력이 상승하지 않아 엔진 출력이 저하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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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엔진에서 밸브 간극이 작으면 어떤 현상이 생기는 가?

  1. 실화가 일어난다.
  2. 엔진이 과열된다.
  3. 밸브의 열림 기간은 짧고 닫힘 기간은 길다.
  4. 밸브 시트의 마모가 급격하다.
(정답률: 48%)
  • 밸브 간극이 작으면 밸브가 제대로 닫히지 않아 연소실 내부의 고압 가스가 탈출하여 실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실화가 일어난다." 입니다. 또한, 밸브의 열림 기간은 짧고 닫힘 기간은 길어지며, 밸브 시트의 마모가 급격해질 수 있습니다. 엔진이 과열되는 것은 밸브 간극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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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건설기계에 사용되는 유압계, 연료계 등은 대부분 어느 방식을 이용하는가?

  1. 공기식
  2. 기계식
  3. 유체식
  4. 전기식
(정답률: 55%)
  • 건설기계에 사용되는 유압계, 연료계 등은 대부분 전기식을 이용합니다. 이는 전기식이 정확하고 빠르게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기식 계기는 작동이 간단하고 유지보수가 용이하며, 데이터를 컴퓨터나 기타 장치와 연결하여 자동화된 제어 시스템에 적용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건설기계에서는 전기식 계기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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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기동 전동기의 전기자를 시험하는 데 사용되는 시험기는?

  1. 전압계
  2. 전류계
  3. 저항 시험기
  4. 그로울러 시험기
(정답률: 64%)
  • 기동 전동기의 전기자를 시험하는 데 사용되는 시험기는 그로울러 시험기입니다. 그로울러 시험기는 전기자의 회전 중 상태를 측정하여 전기자의 결함을 파악하는데 사용됩니다. 이는 전기자의 회전 중 발생하는 진동과 소음, 전류와 전압 등을 측정하여 결함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동 전동기의 전기자를 시험하는 데 가장 적합한 시험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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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디젤기관의 분사노즐 시험에 가장 알맞은 연료 온도는?

  1. 60℃
  2. 40℃
  3. 20℃
  4. 10℃
(정답률: 47%)
  • 디젤기관의 분사노즐 시험에서는 연료의 온도가 낮을수록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료 온도는 가능한 한 낮게 유지해야 합니다. 20℃는 다른 보기보다 더 낮은 온도이므로 가장 알맞은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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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구동 벨트에 대한 점검사항 중 틀린 것은?

  1. 구동 벨트 장력은 약 10kgf의 엄지손가락 힘으로 눌렀을 때 헐거움이 약 12~20mm 이어야 한다.
  2. 장력이 너무 세면 베어링이 조기 마모된다.
  3. 장력이 너무 약하면 물 펌프의 회전속도가 느려 엔진이 과열된다.
  4. 벨트는 풀리의 홈바닥 면에 닿게 설치한다.
(정답률: 72%)
  • "벨트는 풀리의 홈바닥 면에 닿게 설치한다."가 틀린 것이다. 벨트는 풀리의 홈바닥 면에 닿지 않고, 풀리의 턱 부분에 닿게 설치해야 한다. 이는 벨트가 미끄러지지 않고 안정적으로 회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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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일반기계공학(임의구분)

21. 지게차의 작업용도에 의한 분류가 아닌 것은?

  1. 프리 리프트 마스트형
  2. 로테이팅 클램프 형
  3. 하이 마스트형
  4. 크롤러 마스트 형
(정답률: 59%)
  • 크롤러 마스트 형은 지게차가 아니라 굴착기와 같은 건설기계에 해당하는 분류입니다. 다른 세 가지는 모두 지게차의 작업용도에 따른 분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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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콘크리트 피니셔에서 콘크리트의 이동순서를 바르게 표기한 것은?

  1. 호퍼 - 스프레더 - 1차 스크리드 - 진동기 - 피니싱 스크리드
  2. 1차 스크리드 - 스프레더 - 진동기 - 호퍼 - 피니싱 스크리드
  3. 호퍼 - 1차 스크리드 - 스프레더 - 진동기 - 피니싱 스크리드
  4. 스프레더 - 호퍼 - 진동기 - 1차 스크리드 - 피니싱 스크리드
(정답률: 63%)
  • 콘크리트를 쏟는 호퍼에서부터 시작하여 스프레더로 콘크리트를 펴고, 1차 스크리드로 평탄화한 후 진동기로 밀어주고, 마지막으로 피니싱 스크리드로 마무리하는 순서대로 작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호퍼 - 스프레더 - 1차 스크리드 - 진동기 - 피니싱 스크리드"가 올바른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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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머캐덤 롤러의 축과 바퀴의 배열로 맞는 것은?

  1. 2축 2륜
  2. 2축 3륜
  3. 2축 4륜
  4. 3축 3륜
(정답률: 70%)
  • 머캐덤 롤러는 2개의 축이 있으며, 각 축에 바퀴가 3개씩 배열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2축 3륜"입니다. "2축 2륜"은 바퀴의 수가 부족하고, "2축 4륜"은 바퀴의 수가 많아서 맞지 않습니다. 또한, "3축 3륜"은 축의 수가 많아서 머캐덤 롤러의 형태와 맞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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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기관이 중속상태에서 2000rpm으로 회전하고 있을 때, 회전토크가 7m-kgf라면 회전마력은?

  1. 약 9.8PS
  2. 약 19.5PS
  3. 약 25.5PS
  4. 약 39.5PS
(정답률: 53%)
  • 회전마력은 회전토크와 회전속도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회전마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회전마력 = 회전토크 × 회전속도 / 716.2

    여기서 회전속도는 2000rpm을 rad/s로 변환한 값인 209.44 rad/s입니다. 따라서 회전마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회전마력 = 7m-kgf × 209.44 rad/s / 716.2 = 약 19.5PS

    따라서 정답은 "약 19.5P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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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모터 그레이더가 수행 할 수 있는 작업이 아닌 것은?

  1. 지균작업
  2. 적재작업
  3. 경사면작업
  4. 제설작업
(정답률: 76%)
  • 모터 그레이더는 지면을 평탄하게 만들거나 경사면을 조성하거나 제설 작업을 수행할 수 있지만, 적재 작업은 수행할 수 없습니다. 적재 작업은 주로 로더나 굴착기 등의 기계가 수행하는 작업으로, 모터 그레이더는 그러한 기능을 갖추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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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무한궤도식 장비에서 트랙 프레임 앞에 설치되어서 트랙 진행방향을 유도하여 주는 것은?

  1. 스프로킷(sprocket)
  2. 상부 롤러(upper roller)
  3. 하부 롤러(lower roller)
  4. 전부 유동륜(idle roller)
(정답률: 63%)
  • 무한궤도식 장비에서 트랙 프레임 앞에 설치되어서 트랙 진행방향을 유도하여 주는 것은 전부 유동륜(idle roller)입니다. 이는 스프로킷이나 상하부 롤러는 트랙을 구동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진행방향을 유도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부 유동륜(idle roller)이 트랙 진행방향을 유도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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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건설기계가 작업 중 유압회로에 공동현상이 발생했을 때의 조치방법은?

  1. 과포화 상태를 만든다.
  2. 작동유의 온도를 높인다.
  3. 작동유의 압력을 높인다.
  4. 유압회로내의 압력변화를 없앤다.
(정답률: 69%)
  • 공동현상은 유압유와 공기가 혼합되어 유압회로 내부의 압력 변화를 일으키는 현상입니다. 이는 유압기계의 작동에 영향을 미치며, 유압기계의 안전성을 저해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회로 내부의 압력 변화를 없애는 것이 가장 적절한 조치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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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브레이크 장치의 마스터 실린더에서 피스톤 1차 컵이 하는 일은 무엇인가?

  1. 오일 누출
  2. 베이퍼록 생성
  3. 유압 발생시 유밀을 유지
  4. 잔압 방지
(정답률: 64%)
  • 피스톤 1차 컵은 유압 발생시 유압 유밀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브레이크 장치에서 발생하는 유압 압력을 유지하여 브레이크 시스템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오일 누출, 베이퍼록 생성, 잔압 방지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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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유압 실린더의 피스톤 로드가 가하는 힘이 5000kgf, 피스톤 속도가 3.8m/min인 경우 실린더 내경이 8cm라면 소요되는 마력은 얼마인가?

  1. 66.67ps
  2. 33.78ps
  3. 8.89ps
  4. 4.22ps
(정답률: 31%)
  • 마력은 일정한 작업을 1분 동안 수행하는 능력을 나타내는 단위이다. 따라서, 마력을 구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힘과 속도를 곱한 후, 60으로 나누어야 한다.

    먼저, 피스톤 로드가 가하는 힘은 5000kgf이다. 이를 뉴턴(N)으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5000kgf = 5000kg × 9.81m/s² = 49,050N

    다음으로, 피스톤 속도는 3.8m/min이다. 이를 초당(m/s)으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3.8m/min = 0.0633m/s

    마지막으로, 실린더 내경이 8cm이므로 반지름은 4cm이다. 이를 미터(m)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4cm = 0.04m

    따라서, 실린더 내부의 압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압력 = 힘 / (반지름² × π) = 49,050N / (0.04m² × 3.14) = 49,050N / 0.01256m² = 3,905,080Pa

    마지막으로, 마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마력 = (힘 × 속도) / 60 = (49,050N × 0.0633m/s) / 60 = 51.7W

    따라서, 소요되는 마력은 약 4.22p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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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유성 기어 장치의 구성품으로 맞는 것은?

  1. 선기어, 링기어, 유성기어(캐리어)
  2. 링기어, 선기어, 솔레노이드 기어
  3. 선기어, 링기어, 가이드 링
  4. 링기어, 유성기어(캐리어), 가이드 링
(정답률: 77%)
  • 유성 기어 장치는 유성기어(캐리어)와 링기어, 선기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성기어(캐리어)는 회전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링기어와 선기어는 유성기어(캐리어)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선기어, 링기어, 유성기어(캐리어)"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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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기중기에 사용되는 와이어로프의 조기마모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활차의 크기 부적당
  2. 규격이 맞지 않는 로프 사용
  3. 계속적인 심한 과부하
  4. 원치모터의 작동불량
(정답률: 78%)
  • 원치모터는 와이어로프를 감아 올리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작동불량이 발생하면 와이어로프의 감긴 정도가 제대로 조절되지 않아 조기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치모터의 작동불량은 기중기에 사용되는 와이어로프의 조기마모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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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차체 굴절식 로더의 조향장치에 필요한 부품이 아닌 것은?

  1. 유압실린더
  2. 유압펌프
  3. 제어밸브
  4. 언로더 밸브
(정답률: 61%)
  • 차체 굴절식 로더의 조향장치는 유압식으로 작동하며, 유압실린더와 유압펌프, 제어밸브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언로더 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한 부품으로, 조향장치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언로더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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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타이어식 로더의 축간거리가 1620mm 이고, 이 때 최소 회전반경이 2.1m 일 경우 주향륜의 조향각은 약몇 도인가? (단, sin30° = 0.5, sin44° = 0.7, sin50° = 0.77sin54° = 0.81)

  1. 30°
  2. 44°
  3. 50°
  4. 54°
(정답률: 33%)
  • 최소 회전반경은 주행하는 차량의 축간거리와 주향륜의 조향각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주향륜의 조향각을 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할 수 있다.

    최소 회전반경 = 축간거리 / sin(주향륜의 조향각)

    여기서, 축간거리는 1620mm, 최소 회전반경은 2.1m 이므로, 다음과 같이 주향륜의 조향각을 구할 수 있다.

    2.1m = 2100mm
    2100mm = 1620mm / sin(주향륜의 조향각)
    sin(주향륜의 조향각) = 1620mm / 2100mm
    sin(주향륜의 조향각) = 0.77

    따라서, 보기 중에서 sin(주향륜의 조향각) 값이 가장 가까운 것은 "50°" 이므로, 주향륜의 조향각은 약 5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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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유압모터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시동, 정지, 변속은 쉬우나 역전기속이 어렵다.
  2. 토크에 대한 관성 모멘트가 적다.
  3. 고속에서 추종성이 적다.
  4. 소형이면서 출력이 크다.
(정답률: 61%)
  • 유압모터는 유체의 압력을 이용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장치로, 시동, 정지, 변속이 쉽고 작동 속도가 빠르며 출력이 크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역전기속은 어렵다는 것은, 유압모터는 유체의 압력을 이용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역전기속을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유체의 압력을 반대로 조절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기계적인 제어가 어렵고 복잡하게 되어, 역전기속을 제어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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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굴삭기 붐 실린더의 외부 누유 원인이 아닌 것은?

  1. 실린더 튜브 용접부의 결함
  2. 피스톤 로드의 휨
  3. 실린더 헤드 패킹의 마모
  4. 피스톤의 패킹 마모
(정답률: 46%)
  • 굴삭기 붐 실린더의 외부 누유 원인은 실린더 튜브 용접부의 결함, 피스톤 로드의 휨, 실린더 헤드 패킹의 마모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피스톤의 패킹 마모는 내부 누유 원인이기 때문에 외부 누유 원인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피스톤의 패킹 마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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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불도저의 1회 작업 사이클 시간(Cm)을 구하는 공식이 맞는 것은? (단, L = 평균 운반거리(m), V1= 전진속도 (m/분), V2= 후진속도(m/분), t = gear 변속시간(분))

  1. Cm = L/V1 + L/V2 × t
  2. Cm = L/V1 + L/V2 ÷ t
  3. Cm = L/V1 + L/V2 - t
  4. Cm = L/V1 + L/V2 + t
(정답률: 48%)
  • 정답은 "Cm = L/V1 + L/V2 + t" 입니다.

    불도저의 1회 작업 사이클 시간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1. 평균 운반거리 L을 전진속도 V1로 이동하는 시간: L/V1
    2. 평균 운반거리 L을 후진속도 V2로 이동하는 시간: L/V2
    3. gear 변속시간 t

    따라서, 1과 2, 3을 합산한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Cm = L/V1 + L/V2 +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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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건설기계의 트랙 유격은 일반적으로 25~40mm정도 이다. 측정한 트랙 유격이 15mm라면 정비 방법은?

  1. 조정 실린더에서 그리스를 배출시킨다.
  2. 조정 실린더에 그리스를 주입시킨다.
  3. 장력조정 스프링 장력을 조정한다.
  4. 장력조정 스프링을 교환한다.
(정답률: 55%)
  • 트랙 유격이 작은 경우, 트랙의 장력을 높여야 한다. 이를 위해 조정 실린더에서 그리스를 배출시켜 실린더 내부의 압력을 높이고, 이를 통해 트랙의 장력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조정 실린더에서 그리스를 배출시킨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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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토크 변환기의 스테이터 역할은?

  1. 출력축의 회전속도를 빠르게 한다.
  2. 발열을 방지한다.
  3. 저속, 중속에서 회전력을 크게 한다.
  4. 고속에서 회전력을 크게 한다.
(정답률: 53%)
  • 토크 변환기의 스테이터 역할은 저속, 중속에서 회전력을 크게 합니다. 이는 스테이터 내부의 자기장이 회전자를 돌리면서 회전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속, 중속에서도 충분한 회전력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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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 회로에 공동현상이 발생했을 때 유압펌프에서 나타나는 고장현상이 아닌 것은?

  1. 유압 토출량이 증대한다.
  2. 유압펌프의 효율이 급격히 저하한다.
  3. 유압펌프에서 소음과 진동이 발생한다.
  4. 날개차 등에 부식을 일으켜 수명을 단축시킨다.
(정답률: 68%)
  • 유압 회로에 공동현상이 발생하면 유압 토출량이 증대합니다. 이는 공동현상으로 인해 유체의 점도가 감소하고 유체의 압축성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압 펌프에서 나타나는 고장현상 중에서 유압 토출량이 증대하는 것이 아닌 것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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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그림에서 유압호스 설치가 가장 옳은 것은?

(정답률: 77%)
  • 정답은 ""입니다. 이유는 유압호스가 구부러지지 않고 최대한 직선적으로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유압압력이 일정하게 유지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호스가 구부러지거나 뾰족한 각도로 설치되어 있어 유압압력이 일정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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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임의구분)

41. 왕복형 공기압축기에 설치되어 있는 것으로서 저압실에서 공기를 압축할 때 발생한 열을 냉각시켜 고압실로 보내는 역할을 하는 장치는?

  1. 언로더(unloader)
  2. 인터 쿨러(inter cooler)
  3. 센터 쿨러(center cooler)
  4. 애프터 쿨러(after cooler)
(정답률: 79%)
  • 인터 쿨러는 저압실에서 공기를 압축할 때 발생한 열을 냉각시켜 고압실로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공기를 냉각시켜 열을 제거하여 공기의 밀도를 높이고, 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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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건설기계의 하부 롤러 축 부위에서 누유가 있을 때 어느 부품을 교환해야 하는가?

  1. 부싱(bushing)
  2. 더스트 실(dust seal)
  3. 백업 링(back up ring)
  4. 플로팅 실(floating seal)
(정답률: 51%)
  • 건설기계의 하부 롤러 축 부위에서 누유가 있을 때 교환해야 하는 부품은 플로팅 실(floating seal)입니다. 이는 롤러 축과 하우징 사이에 위치하여 누유를 방지하고, 먼지나 물이 들어오지 않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롤러 축의 회전에 따라 자유롭게 움직이며, 축의 이동에 따라 자동으로 조절되어 누유를 최소화합니다. 따라서, 롤러 축 부위에서 누유가 발생할 경우 플로팅 실을 교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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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작동유에 공기가 유입되었을 때 발생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유압실린더의 숨돌리기 현상이 발생된다.
  2. 작동유의 열화가 촉진된다.
  3. 유압장치 내부에 공동현상이 발생한다.
  4. 작동유 누출이 심하게 된다.
(정답률: 67%)
  • 작동유에 공기가 유입되면 유압장치 내부에 공동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작동유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유압장치의 작동을 불안정하게 만듭니다. 따라서 작동유 누출이 심하게 된다는 것은 다른 보기와 달리 작동유에 공기가 유입되었을 때 발생하는 현상이 아니므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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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동력전달장치인 차동장치의 구동 피니언 기어와링 기어의 백래시 점검에 알맞은 측정기는?

  1. 마이크로 미터
  2. 버니어 캘리퍼스
  3. 다이얼 게이지
  4. 플라스틱 게이지
(정답률: 62%)
  • 차동장치의 구동 피니언 기어와 링 기어의 백래시는 일정한 간격으로 맞물려야 하기 때문에, 이 간격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합니다. 다이얼 게이지는 이러한 간격을 측정하는 데에 적합한 도구로, 미세한 변화도 쉽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차동장치의 구동 피니언 기어와 링 기어의 백래시 점검에는 다이얼 게이지가 가장 적합한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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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용 제어밸브는 어느 목적에 사용하는가?

  1. 압력조정, 유량조정, 방향전환
  2. 유량조정, 방향조정, 유급조정
  3. 압력조정, 유급조정, 역지조정
  4. 유량조정, 방향조정, 작동조정
(정답률: 74%)
  • 유압용 제어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유체의 압력, 유량, 방향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압력조정, 유량조정, 방향전환"이 정답입니다. 압력조정은 유체의 압력을 조절하여 시스템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유량조정은 유체의 유량을 조절하여 작동 속도를 조절하며, 방향전환은 유체의 흐름 방향을 바꾸어 움직임을 제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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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용접의 장점으로 알맞은 것은?

  1. 잔류 응력 증가
  2. 공수의 절감
  3. 변형과 수축
  4. 저온 취성 파괴
(정답률: 72%)
  • 용접은 부품을 붙이는 과정에서 기계적인 고정이 필요 없기 때문에 공수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용접은 부품을 빠르게 조립하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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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교류 아크용접기의 종류별 특성으로 맞는 것은?

  1. 가동 철심형은 미세한 전류조정이 가능하다.
  2. 가동 코일형은 코일의 감긴 수에 따라 전류를 조정한다.
  3. 탭 전환형은 탭 철심으로 누설 자속을 가감하여 전류를 조정한다.
  4. 가포화 리액터형은 가변 전압 변화로 전류를 조정한다.
(정답률: 39%)
  • 가동 철심형은 전류를 조절하는데 사용되는 철심의 위치를 조정하여 전류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미세한 전류조정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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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탄산가스 아크 용접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전류밀도가 대단히 높으므로 용입이 깊고 용접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다.
  2. 전 자세 용접도 가능하다.
  3. 용접진행의 양부 판단이 가능하고 사용이 편리하다.
  4. 적용 재질이 다양하다.
(정답률: 53%)
  • 탄산가스 아크 용접은 전류밀도가 높아 용입이 깊고 용접속도가 빠르며, 전 자세 용접도 가능하며, 용접진행의 양부 판단이 가능하고 사용이 편리하지만, 적용 재질이 다양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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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연강을 0℃ 이하에서 용접시 예열 온도로 알맞은 것은?

  1. 10~40℃
  2. 40~75℃
  3. 75~105℃
  4. 105℃~135℃
(정답률: 62%)
  • 연강은 저탄소강으로, 용접시에는 예열이 필요합니다. 예열 온도는 용접부위의 두께와 재료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40~75℃ 정도가 적절합니다. 이는 연강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며, 이 범위 내에서 예열을 하면 용접부위의 온도가 안정화되어 용접이 더욱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40~7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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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탄산가스 아크용접 장치에서 보호가스 설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컨텍트 튜브
  2. 히터
  3. 조정기
  4. 유량계
(정답률: 35%)
  • 탄산가스 아크용접 장치에서 보호가스 설비는 보통 히터, 조정기, 유량계 등으로 구성되며, 이들은 모두 보호가스의 공급과 관련된 부품입니다. 반면에 컨텍트 튜브는 전극과 작업물을 연결하는 부품으로, 보호가스의 공급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컨텍트 튜브는 탄산가스 아크용접 장치에서 보호가스 설비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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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로더에서 기동전동기를 탈착하고자 한다. 안전한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로더 버켓을 들어 올린 다음, 배터리 접지선을 떼어낸 후 탈착한다.
  2. 경사진 곳에서 사이드 브레이크를 잠그고 탈착한다.
  3. 버켓을 내려놓은 후 바퀴에 고임목을 받치고 배터리 접지선을 떼어낸 후 탈착한다.
  4. 기관을 가동한 상태에서 사이드 브레이크를 잠그고 탈착한다.
(정답률: 79%)
  • 로더 버켓을 내려놓은 후 바퀴에 고임목을 받치고 배터리 접지선을 떼어낸 후 탈착하는 것이 안전한 방법이다. 이유는 로더 버켓을 들어 올린 상태에서 기동전동기를 탈착하면, 무게중심이 불안정해져 로더가 기울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기관을 가동한 상태에서 탈착하면, 기동전동기가 갑자기 움직여 다칠 수 있으며, 경사진 곳에서 사이드 브레이크를 잠그면, 로더가 움직일 수 있어 위험하다. 따라서, 버켓을 내려놓은 후 바퀴에 고임목을 받치고 배터리 접지선을 떼어낸 후 탈착하는 것이 안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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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차체를 용접할 때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홀더는 항상 파손되지 않는 것을 사용한다.
  2. 용접시에는 소화수 및 소화기를 준비한다.
  3. 아세틸렌 누출 검사시에는 비눗물을 사용하여 검사한다.
  4. 전기용접은 반드시 옥외에서만 작업해야 한다.
(정답률: 73%)
  • 전기용접은 반드시 옥외에서만 작업해야 한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전기용접은 안전한 장소에서 적절한 보호장비를 착용하고 작업할 경우 안전하게 가능합니다. 그러나 다른 보기들은 모두 맞는 설명입니다. 홀더는 파손되지 않는 것을 사용하여 안전을 보장하고, 용접시에는 화재 예방을 위해 소화수 및 소화기를 준비합니다. 아세틸렌 누출 검사시에는 비눗물을 사용하여 검사하여 누출 여부를 파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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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기중기 장치 중 붐이 어떤 규정각도가 되면 붐이 스토퍼에 닿아서 각 레버와 로드를 경유해서 핸들을 중립위치로 복귀시켜 리프팅을 자동정지 시키는 장치는?

  1. 붐 과권 방지장치
  2. 아우트리거
  3. 셔블 붐
  4. 트렌치호 붐
(정답률: 70%)
  • 붐 과권 방지장치는 붐이 일정 각도 이상으로 올라가면 붐이 스토퍼에 닿아서 핸들을 중립위치로 복귀시켜 리프팅을 자동정지 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붐이 과권되어 위험한 상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인 아우트리거, 셔블 붐, 트렌치호 붐은 기중기의 다른 부분을 나타내는 용어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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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건설기계 차체의 클러치 커버를 안전하게 분해하는 방법 중 틀린 것은?

  1. 클러치 커버와 압력판에 맞춤표시를 한다.
  2. 프레스를 사용하여 스프링을 압축한 다음 커버 조임 볼트를 푼다.
  3. 클러치 커버 조임 볼트는 대각선 방향으로 2~3회에 걸쳐 푼다.
  4. 압력판과 커버 조임 볼트를 먼저 풀고 프레스로 스 프링을 조인다.
(정답률: 60%)
  • 압력판과 커버 조임 볼트를 먼저 푸는 것은 오히려 스프링이 갑자기 풀려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틀린 방법입니다. 스프링을 먼저 조이고 나서 조임 볼트를 푸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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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축전지를 급속 충전할 때 축전지의 양쪽 단자를 탈거하지 않고 충전하면?

  1. 발전기 슬립 링이 손상된다.
  2. 발전기 다이오드가 손상된다.
  3. 발전기 로터 코일이 손상된다.
  4. 발전기 스테이터 코일이 손상된다.
(정답률: 62%)
  • 충전기에서 충전 전압이 축전지 전압보다 높기 때문에 충전 전류가 축전지에서 충전기로 흐르게 됩니다. 이때 축전지의 양쪽 단자를 탈거하지 않고 충전하면 충전기에서 발생하는 역전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역전류는 발전기 다이오드를 손상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발전기 다이오드가 손상된다는 것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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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공기압축기 안전수칙에 알맞지 않는 것은?

  1. 전기배선, 터미널 및 전선 등에 접촉 될 경우 전기 쇼크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2. 분해 시 공기압축기, 공기탱크 및 관로안의 압축공기를 완전히 배출한 뒤에 실시한다.
  3. 하루에 한 번씩 공기탱크에 고여 있는 응축수를 제거한다.
  4. 작업 중 작업자의 땀이나 열을 식히기 위해 압축공기를 호흡하면 작업효율이 좋아진다.
(정답률: 85%)
  • 작업 중 작업자의 땀이나 열을 식히기 위해 압축공기를 호흡하면 작업효율이 좋아진다는 것은 알맞지 않은 안전수칙입니다. 이는 위험한 행동으로, 압축공기는 청결하지 않으며, 호흡기에 유해한 먼지나 기타 물질이 포함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 중 땀이나 열을 식히기 위해서는 적절한 휴식과 음료수 섭취 등을 통해 몸을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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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감전되거나 전기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는 작업시 작업자가 착용해야 할 것은?

  1. 구명구
  2. 보호구
  3. 구명 조끼
  4. 비상벨
(정답률: 86%)
  • 감전이나 전기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는 작업시 작업자는 보호구를 착용해야 합니다. 보호구는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장비로, 전기작업시 전기 충격이나 화재 등으로부터 작업자를 보호합니다. 따라서 보호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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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적외선 전구에 의한 화재 및 폭발할 위험성이 있는 경우와 거리가 먼 것은?

  1. 용제가 묻은 헝겊이나 마스킹 용지가 접촉한 경우
  2. 적외선 전구와 도장면이 필요이상으로 가까운 경우
  3. 상당한 고온으로 열량이 커진 경우
  4. 상온의 온도가 유지되는 장소에서의 사용 경우
(정답률: 72%)
  • 적외선 전구는 높은 온도로 작동하기 때문에 용제가 묻은 헝겊이나 마스킹 용지와 접촉하면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적외선 전구와 도장면이 필요 이상으로 가까이 위치하면 폭발할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상당한 고온으로 열량이 커진 경우에도 화재나 폭발 위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상온의 온도가 유지되는 장소에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적외선 전구에 의한 화재나 폭발 위험이 적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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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보호구는 반드시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으로부터 보호구 검정을 받아야 한다. 검정을 받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안전모
  2. 방한복
  3. 안전장갑
  4. 보안경
(정답률: 69%)
  • 방한복은 보호구가 아니라 작업복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보호구 검정을 받지 않아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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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사고의 원인으로서 불안전한 행위는?

  1. 안전 조치의 불이행
  2. 고용자의 능력부족
  3. 물적 위험상태
  4. 기계의 결함상태
(정답률: 72%)
  • 안전 조치의 불이행은 사고 예방을 위해 필요한 안전 조치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아 발생하는 원인입니다. 예를 들어, 안전 장비를 사용하지 않거나 작업 절차를 제대로 따르지 않는 등의 행위가 안전 조치의 불이행에 해당됩니다. 이러한 불이행은 사고 발생 시 안전 장비나 절차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사고의 심각성을 더욱 크게 만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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