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10-20)

건설기계정비기능사
(2012-10-2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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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건설기계정비(임의구분)

1. 축전지의 비중과 충전상태를 표시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1.220~1.240 : 75% 충전
  2. 1.190~1.210 : 50% 충전
  3. 1.140~1.160 :25% 충전
  4. 1.110 이하 : 완전방전
(정답률: 60%)
  • 정답은 "1.140~1.160 :25% 충전" 입니다. 이유는 축전지의 비중이 낮을수록 충전 상태가 낮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140~1.160은 충전 상태가 25%인 것입니다. 비중이 높을수록 충전 상태가 높아지며, 1.220~1.240은 충전 상태가 75%이고, 1.190~1.210은 충전 상태가 50%입니다. 1.110 이하는 완전방전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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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젤 엔진의 예열 장치 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1. 예열 플러그 단선 점검
  2. 예열 플러그 양부 점검
  3. 접지 전극 점검
  4. 예열 플러그 파일럿 및 예열 플러그 저항 값 점검
(정답률: 70%)
  • 디젤 엔진의 예열 장치는 전기적인 장치이기 때문에 접지 전극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접지 전극 점검은 예열 장치 점검 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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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오버헤드 밸브식 엔진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흡.배기의 흐름에 저항이 적어, 흡.배기 효율이 좋다.
  2. 밸브의 크기와 양정을 충분히 할 수 있다.
  3. 연소실의 형식을 간단히 할 수 있다.
  4. 압축비를 높게 할 수 없으며, 노킹을 일으키기 쉽다.
(정답률: 75%)
  • 압축비를 높이기 위해서는 연료와 공기를 더 많이 압축해야 하지만, 오버헤드 밸브식 엔진은 흡.배기 효율이 좋아서 공기를 더 많이 흡입할 수 없고, 따라서 압축비를 높일 수 없습니다. 또한, 노킹은 연소가 일어날 때 연소가 일어나는 시점이 너무 빨라서 생기는 현상인데, 오버헤드 밸브식 엔진은 연소실의 형태가 간단하고 작아서 연소가 빨리 일어나기 때문에 노킹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따라서, "압축비를 높게 할 수 없으며, 노킹을 일으키기 쉽다."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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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굴삭기에서 엔진오일 경고등이 점등되어 오일 량을 점검 했더니 정상 이었다. 그 다음 점검해야 할 곳은?

  1. 오일 량이 정상이면 가동에 문제가 없다.
  2. 오일압력조정 밸브를 점한다.
  3. 배기가스의 색을 점검한다.
  4. 엔진오일 색, 냄새, 점도를 점검한다.
(정답률: 73%)
  • 엔진오일 경고등이 점등했을 때, 오일 량이 정상이더라도 오일압력조정 밸브에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점검해야 합니다. 오일압력조정 밸브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엔진 내부에 충분한 오일이 공급되지 않아 엔진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일압력조정 밸브를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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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관의 피스톤 핀의 고정 방법이 아닌 것은?

  1. 고정식
  2. 반 고정식
  3. 전 부동식
  4. 반 부동식
(정답률: 81%)
  • 피스톤 핀의 고정 방법 중 "반 고정식"은 피스톤 핀이 일정한 위치에서 회전할 수 있는 방식으로, 고정력이 상대적으로 약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완전히 고정되지 않으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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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4행정 사이클 기관에서 3행정을 끝내려면 크랭크 축의 회전각도는 몇도 인가?

  1. 1080°
  2. 900°
  3. 720°
  4. 540°
(정답률: 79%)
  • 4행정 사이클은 4개의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과정마다 크랭크 축은 90도씩 회전합니다. 따라서 3행정을 끝내려면 크랭크 축은 270도 회전해야 합니다. 하지만 크랭크 축은 한 바퀴(360도)를 회전하면 다시 처음 위치로 돌아오므로, 270도를 더해준 630도가 정답이 됩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회전각도를 360도 이하로 표현하라고 하였으므로, 630도에서 360도를 빼준 270도가 정답인 540도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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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기관에서 밸브 헤드 부분과 밸브 스템 부분을 큰 원호로 연결하여 가스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강도를 크게 한 것으로 제작이 용이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밸브는?

  1. 플랫형 (flat head type)
  2. 튜울립형 (tulip head type)
  3. 버섯형 (mushroom head type)
  4. 개량 튜울립형 (semi-tulip head type)
(정답률: 69%)
  • 플랫형 밸브는 밸브 헤드와 밸브 스템이 큰 원호로 연결되어 있어 강도가 크고 제작이 용이하며, 가스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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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광원에서 공간으로 발산되는 빛의 다발을 의미하며, 단위로 루멘(lumen : lm)을 사용하는 것은?

  1. 번들
  2. 광도
  3. 조도
  4. 광속
(정답률: 51%)
  • 번들은 빛이 모여서 만들어지는 묶음을 의미하며, 광도는 빛의 밝기를 나타내는 단위이고, 조도는 특정 면적에 비춰진 빛의 양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반면에 광속은 빛의 속도를 의미하며, 광원에서 발산되는 빛의 다발을 나타내는 루멘(lm)은 광속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광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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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교류 발전기에서 전압조정기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축전지와 전기장치를 과부하로부터 보호한다.
  2. 발전기의 회전속도에 따라 전압을 변화시킨다.
  3. 전압맥동에 의한 전기장치의 기능장애를 방지한다.
  4. 발전기의 부하에 관계없이 발전기의 전압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한다.
(정답률: 47%)
  • 발전기는 회전속도에 따라 전압이 변화하기 때문에 전압조정기는 발전기의 회전속도에 따라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발전기의 회전속도에 따라 전압을 변화시킨다."가 아닌 것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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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실린더의 안지름이 78mm이고, 행정이 80mm인 4실린더 기관의 총 배기량은 몇 cc인가?

  1. 1028cc
  2. 1128cc
  3. 1329cc
  4. 1529cc
(정답률: 51%)
  • 한 실린더의 부피는 V = (π/4) × d² × h 이며, 여기서 d는 지름, h는 행정이다. 따라서 한 실린더의 부피는 V = (π/4) × 78² × 80 = 1,809,557.5 mm³ 이다. 4실린더 기관의 총 배기량은 이 값에 4를 곱한 것이므로, 1,809,557.5 × 4 = 7,238,230 mm³ 이다. 이 값을 cc로 변환하면 7,238,230 ÷ 1,000 = 7,238.23 cc 이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값인 "1529cc"이 정답이 아니라, "7238cc"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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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충전 중 화기를 가까이하면 축전지가 폭발할 수 있는데 무엇 때문인가?

  1. 산소가스
  2. 전해액
  3. 수소 가스
  4. 수증기
(정답률: 67%)
  • 충전 중인 축전지에서는 전해액과 금속이 반응하여 수소 가스가 생성됩니다. 이 수소 가스는 충전 중에 축전지 내부에 쌓이게 되고, 충전이 완료된 후에도 축전지 내부에 남아있게 됩니다. 만약 충전 중에 화기가 가까이하면 수소 가스가 불에 의해 폭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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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전자제어 디젤분사장치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배출가스 규제수준의 충족
  2. 기관 소음의 감소
  3. 연료소비율 증대
  4. 최적화된 정숙운전
(정답률: 77%)
  • 전자제어 디젤분사장치는 연료를 효율적으로 분사하여 연비를 향상시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연료소비율 증대"는 전자제어 디젤분사장치의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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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유압이 규정압력 이상으로 높아지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유압 조정 밸브 스프링 장력이 높다.
  2. 윤활회로의 일부가 막혔다.
  3. 오일의 점도가 지나치게 높다.
  4. 엔진오일이 가솔린에 의해 현저하게 희석 되었다.
(정답률: 76%)
  • 엔진오일이 가솔린에 의해 현저하게 희석 되었다는 것은 오일 내부에 가솔린이 혼합되어 유압이 감소하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유압이 규정압력 이상으로 높아지는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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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수냉식 디젤기관에서 기관이 과열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냉각수의 량이 적을 때
  2. 온도 조절기의 고장으로 상시 개방된 경우
  3. 물 펌프 작용이 불량했을 때
  4. 방열기 코어가 50% 이상 막혔을 때
(정답률: 79%)
  • 수냉식 디젤기관에서는 냉각수를 통해 열을 배출하므로, 온도 조절기가 고장으로 상시 개방되면 냉각수의 유동이 늘어나게 되어 열을 효과적으로 배출할 수 없게 됩니다. 이로 인해 기관이 과열되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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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디젤기관에서 연료분사에 대한 요건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관통력(penetration)
  2. 조정(adjustment)
  3. 분포(distribution)
  4. 무화(atomization)
(정답률: 58%)
  • 디젤기관에서 연료분사에 대한 요건으로는 관통력, 분포, 무화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조정은 연료분사에 대한 요건이 아니며, 디젤기관에서 연료분사를 조절하는 것은 다른 부품들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정답은 "조정(adjustmen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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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디젤기관 연료 분사펌프의 플렌져, 송출밸브, 노즐 등의 분해 조립시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1. 먼지, 오물 등이 묻지 않도록 할 것
  2. 노즐버디와 니들밸브 등 각각의 조합을 바꾸지 않을 것
  3. O-링 및 가스켓은 신품으로 교환할 것
  4. 닦아내기는 가솔린으로 할 것
(정답률: 86%)
  • "닦아내기는 가솔린으로 할 것"이 틀린 이유는 디젤 연료와 가솔린은 서로 다른 화학성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디젤 연료 분사펌프의 부품을 분해하여 청소할 때에는 디젤 연료나 전용 청소액을 사용해야 합니다. 가솔린으로 청소하면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연료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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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난방 장치의 송풍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송풍기의 종류는 분리식과 일체식이 있다.
  2. 속도 조절을 위해 직류 복권식 전동기를 사용한다.
  3. 전동기 축에는 유닛의 열을 강제적으로 방출시키는 팬이 부착되어 있다.
  4. 장시간 고속 회전을 위해 특수한 무급유 베어링을 사용한다.
(정답률: 52%)
  • 속도 조절을 위해 직류 복권식 전동기를 사용하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속도 조절을 위해 사용되는 것은 보통 인버터나 가변속 드라이브입니다. 직류 복권식 전동기는 일정한 속도로 회전하며, 속도 조절이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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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축전지 충전작업 시 주의사항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전해액 혼합 할 때에는 증류수를 황산에 천천히 붓는다.
  2. 축전지 단자가 단락하여 스파크가 일어나지 않게 한다.
  3. 축전지를 충전하는 곳은 환기장치가 필요하다.
  4. 축전지를 차량에 설치할 때 접지선을 제일 나중에 연결한다.
(정답률: 75%)
  • "전해액 혼합 할 때에는 증류수를 황산에 천천히 붓는다."가 맞지 않는 것입니다. 증류수를 황산에 천천히 붓는 것은 오히려 화학반응이 더욱 강해져서 위험하므로, 황산을 증류수에 천천히 덜어내는 방식으로 혼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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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디젤기관의 연소 과정에서 연료가 분사됨과 동시에 연소가 일어나며 비교적 느리게 압력이 상승되는 연소구간은?

  1. 착회 지연 기간
  2. 폭발 연소(직접 연소) 기간
  3. 제어 연소(직접 연소) 기간
  4. 후기 연소(팽창) 기간
(정답률: 46%)
  • 디젤기관에서 연료가 분사되면 고압 상태에서 공기와 혼합되어 연소가 일어납니다. 이때 연소가 일어나는 구간은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어 화학반응이 일어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구간을 제어 연소(직접 연소) 기간이라고 합니다. 이 구간에서는 연료와 공기의 혼합비율과 압력, 온도 등을 조절하여 최적의 연소가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이후 폭발 연소(직접 연소) 기간과 후기 연소(팽창) 기간이 이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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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실린더 헤드 볼트의 조이는 힘을 측정하기 위해 쓰이는 공구는?

  1. 토크 렌치
  2. 복스 렌치
  3. 소켓 렌치
  4. 오픈 엔드 렌치
(정답률: 87%)
  • 실린더 헤드 볼트를 조이는 과정에서는 정해진 토크(회전력)를 적용해야 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공구가 바로 "토크 렌치"입니다. 토크 렌치는 정해진 토크 값을 설정할 수 있어서 정확한 토크 값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린더 헤드 볼트 조이는 과정에서는 토크 렌치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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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일반기계공학(임의구분)

21. 회전식 천공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천공 속도가 느리다.
  2. 보링기계, 어스오거, 어스드릴 등이 이에 속한다.
  3. 비트에 강력한 회전력과 압력을 주어 마모, 천공한다.
  4. 깊은 천공이나 대구경의 천공은 기술적으로 곤란하다.
(정답률: 71%)
  • "깊은 천공이나 대구경의 천공은 기술적으로 곤란하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회전식 천공기는 천공 속도가 빠르지 않기 때문에 깊은 천공이나 대구경의 천공을 하기에는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또한, 천공기의 크기와 비트의 크기가 일치하지 않으면 천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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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기중기의 유압 작동유로 사용되는 오일의 주성분은?

  1. 식물성 오일
  2. 화학성 오일
  3. 광물성 오일
  4. 동물성 오일
(정답률: 58%)
  • 기중기의 유압 작동유로 사용되는 오일은 광물성 오일입니다. 이는 광물성 오일이 높은 안정성과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 고온과 고압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광물성 오일은 물과의 혼합에도 강한 내성을 가지고 있어, 기계 내부에서 물이 섞이는 경우에도 오일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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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유량 제어 밸브에 해당되는 밸브는?

  1. 체크 밸브
  2. 교축 밸브
  3. 포트 밸브
  4. 감압 밸브
(정답률: 41%)
  • 유량 제어 밸브는 유체의 유량을 조절하는 밸브로, 유체의 흐름 방향과 수위를 제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중에서 교축 밸브는 유체의 유량을 조절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유체의 흐름 방향과 수위를 제어할 수 있는 다기능 밸브입니다. 따라서 유량 제어 밸브에 해당되는 밸브는 교축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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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유압장치에서 축압기(accumulator)의 기능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펌프 및 유압장치의 파손을 방지 할 수 있다.
  2. 에너지를 절약 할 수 있다.
  3. 맥동, 충격을 흡수 할 수 있다.
  4. 압력 에너지를 축적 할 수 있다.
(정답률: 61%)
  • 에너지를 절약 할 수 있다는 것은 축압기가 에너지를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에너지를 저장하고 재사용함으로써 유압장치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손실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축압기의 기능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에너지를 절약 할 수 있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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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유압 실린더에 사용되는 패킹의 재질로서 갖추어야 할 조건이 아닌 것은?

  1. 운동체의 마모를 적게 할 것
  2. 마찰 계수가 클 것
  3. 탄성력이 클 것
  4. 오일 누설을 방지 할 수 있을 것
(정답률: 73%)
  • 마찰 계수가 클수록 유압 실린더의 작동이 느려지고, 에너지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에 패킹의 재질로서 갖추어야 할 조건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마찰 계수가 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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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무한 궤도식에서 트랙 아이들러 완충장치인 리코일 스프링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판 스프링식
  2. 코일 스프링식
  3. 질소가스 스프링식
  4. 다이어프램 스프링식
(정답률: 46%)
  • 리코일 스프링은 총기나 기타 장비에서 발사 후 반동을 완충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판 스프링식은 리코일 스프링의 종류 중 하나가 아닙니다. 판 스프링은 일반적으로 전기기기나 자동차 등에서 사용되는 스프링으로, 리코일 스프링과는 용도와 구조가 다릅니다. 따라서 판 스프링식은 리코일 스프링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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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유압 펌프 중 가장 고압용은?

  1. 기어 펌프
  2. 베인 펌프
  3. 나사 펌프
  4. 피스톤 펌프
(정답률: 74%)
  • 피스톤 펌프는 유압 압력을 생성하기 위해 피스톤을 사용하며, 피스톤의 직경과 스트로크를 조절하여 고압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스톤 펌프는 다른 유형의 펌프보다 더 높은 압력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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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콘크리트 피니셔에서 콘크리트의 이동순서를 바르게 표기한 것은?

  1. 호퍼 – 스프레더 - 1차 스크리드 – 진동기 - 피니싱 스크리드
  2. 1차 스크리드 – 스프리더 – 진동기 – 호퍼 – 피니싱 스크리드
  3. 호퍼 – 1차 스크리드 – 스프리더 – 진동기 – 피니싱 스크리드
  4. 스프레더 – 호퍼 – 진동기 – 1차 스크리드 – 피니싱 스크리드
(정답률: 61%)
  • 콘크리트를 쏟는 호퍼에서부터 시작하여 스프레더로 콘크리트를 펴고, 1차 스크리드로 평탄화한 후 진동기로 밀어주고, 마지막으로 피니싱 스크리드로 마무리하는 순서로 작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호퍼 – 스프레더 - 1차 스크리드 – 진동기 - 피니싱 스크리드"가 올바른 순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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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강제식 유압 펌프(체적형, 용적형 펌프)에 대한 설명 중 틀린것은?

  1. 높은 압력을 낼 수 있다.
  2. 조건에 따라 효율의 변화가 적다.
  3. 크기가 적다.
  4. 유량이 많은 경우가 적합하다.
(정답률: 50%)
  • "유량이 많은 경우가 적합하다."가 틀린 것이다. 강제식 유압 펌프는 유량이 적은 경우에 적합하다. 이는 체적형, 용적형 펌프 모두에 해당한다. 이유는 유량이 많을수록 펌프 내부에서의 마찰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효율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량이 적은 경우에는 높은 압력을 유지하면서도 효율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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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무한 궤도식에서 도로를 주행 할 때 보통슈는 포장 노면을 파손 시키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한 슈는?

  1. 단일 돌기 슈
  2. 이중 돌기 슈
  3. 암반용 슈
  4. 평활 슈
(정답률: 68%)
  • 무한 궤도식에서 도로를 주행할 때, 보통 슈는 포장 노면을 파손시키는데, 평활 슈는 슈의 밑면이 평활하여 포장 노면을 파손시키지 않고 주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슈입니다. 따라서, 평활 슈는 도로의 보존과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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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아스팔트 믹싱 플렌트 구조장치 중 건조된 가열 골재를 입도 별로 구분하는 장치는 어느 것인가?

  1. 드라이어 드럼
  2. 진동 스크린
  3. 콜드 빈
  4. 핫 엘리베이터
(정답률: 50%)
  • 진동 스크린은 건조된 가열 골재를 입도 별로 구분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스크린 내부에 있는 진동 장치로 인해 골재가 진동하면서 입도별로 분리되기 때문입니다. 다른 구조장치들은 건조된 가열 골재를 분리하는 기능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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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기계식 모터그레이더에서 작업 중 과다한 하중이 걸리면 스스로 절단되어 작업조정장치의 파손을 방지하는 것은?

  1. 시어 핌
  2. 스냅버 바
  3. 탠덤
  4. 머캐덤
(정답률: 44%)
  • 시어 핌은 과다한 하중이 걸리면 자동으로 절단되어 작업조정장치의 파손을 방지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모터그레이더의 안전성을 높이는 중요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스냅버 바, 탠덤, 머캐덤은 모터그레이더와는 관련이 없는 다른 장비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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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불도저가 견인력 120kgf, 속도 6.5m/sec로 주행하고 있다. 이때의 견인력(ps)은 얼마인가?

  1. 94
  2. 104
  3. 114
  4. 124
(정답률: 42%)
  • 견인력(ps) = (견인력(kgf) x 주행속도(m/sec)) / 75

    = (120 x 6.5) / 75

    = 10.4 x 10

    = 104

    따라서 정답은 "10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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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종감속 기어에서 구동 피니언의 물림이 링기어 잇면의 이뿌리 부분에 접촉하는 것은?

  1. 플랭크 접촉
  2. 페이스 접촉
  3. 토 접촉
  4. 휠 접촉
(정답률: 61%)
  • 종감속 기어에서 구동 피니언의 물림이 링기어 잇면의 이뿌리 부분에 접촉하는 것은 "플랭크 접촉"입니다. 이는 구동 피니언과 링기어 잇면의 이뿌리 부분이 평행하지 않고, 약간의 기울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접촉 현상입니다. 이러한 접촉은 기어의 성능 저하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조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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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유압 작동유를 교환 할 때의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장비 가동을 완전히 멈춘 후에 교환한다.
  2. 화기가 있는 곳에서 교환하지 않는다.
  3. 유압 작동유의 온도가 80°C 이상의 고온일 때 교환한다.
  4. 수분이나 먼지 등의 이물질이 유입 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87%)
  • 유압 작동유의 온도가 80°C 이상일 때 교환하는 이유는 높은 온도에서 유압 작동유의 노효화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교환 시에는 장비 가동을 멈춘 후에 교환하고, 화기가 있는 곳에서는 교환하지 않으며, 이물질이 유입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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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덤프트럭이 평탄한 도로를 3속으로 주행하고 있을 때 엔진의 회전수가 2800rpm 이라면, 현재 이 차량의 주행 속도는? (단, 제3속 변속비 1.5 : 1, 종 감속비 6.2 :1, 타이어 반경 0.6mm 이다)

  1. 약 68km/h
  2. 약 72km/h
  3. 약 78km/h
  4. 약 82km/h
(정답률: 32%)
  • 주어진 정보를 활용하여 계산해보면,

    - 제3속 변속비 1.5 : 1 이므로, 엔진 회전수에 1.5를 곱해준 값이 변속기 출력축의 회전수가 된다. 따라서, 변속기 출력축의 회전수는 2800 x 1.5 = 4200rpm 이다.
    - 종 감속비 6.2 : 1 이므로, 변속기 출력축의 회전수에 6.2를 나눠준 값이 타이어의 회전수가 된다. 따라서, 타이어의 회전수는 4200 / 6.2 = 677.42rpm 이다.
    - 타이어 반경이 0.6mm 이므로, 타이어의 둘레는 2 x π x 0.6 = 3.768mm 이다.
    - 타이어의 회전수를 분당 회전수로 변환하기 위해 60을 곱해준다. 따라서, 타이어의 분당 회전수는 677.42 x 60 = 40645.2rpm 이다.
    - 타이어의 분당 회전수를 이용하여 주행 속도를 계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한다.

    주행 속도 (km/h) = (타이어의 분당 회전수 x 타이어의 둘레) / 1000

    따라서, 주행 속도 = (40645.2 x 3.768) / 1000 = 153.34km/h 이다.

    하지만, 이 값은 실제 주행 속도보다 훨씬 높은 값이므로, 이 값을 제3속으로 주행할 때의 최대 속도로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제3속으로 주행할 때의 최대 속도는 약 68km/h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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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무한 궤도식에서 트랙 구동 스프로켓이 한쪽 면으로만 마모되는 원인은?

  1. 트랙 링크가 과도 마모 되었을 때
  2. 환향 조향을 너무 심하게 했기 때문에
  3. 트랙 긴도가 이완 되었기 때문에
  4. 롤러 및 아이들러의 정열이 틀렸기 때문에
(정답률: 67%)
  • 롤러 및 아이들러의 정열이 틀렸다면, 트랙 링크가 일정한 간격으로 스프로켓에 걸리지 않고 한쪽 면으로만 마모될 수 있습니다. 이는 트랙의 균일한 마모를 방지하고, 트랙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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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지게차의 조향 핸들 직경이 360mm인 경우 건설기계 검사기준상 핸들의 유격은 얼마를 넘지 말아야 하는가?

  1. 약 45mm
  2. 약 55mm
  3. 약 35mm
  4. 약 25mm
(정답률: 35%)
  • 건설기계 검사기준상 핸들의 유격은 핸들 직경의 1/8 이내여야 합니다. 따라서, 360mm의 핸들 직경에서 1/8을 계산하면 약 45mm가 됩니다. 따라서, 핸들의 유격은 약 45mm를 넘지 말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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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작업 도중 엔진이 정지할 때 토크 변환기에서 오일의 역류를 방지하는 밸브는?

  1. 압력조정 밸브
  2. 스로틀 밸브
  3. 체크 밸브
  4. 매뉴얼 밸브
(정답률: 68%)
  • 작업 도중 엔진이 정지하면 오일이 역류하여 엔진 내부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토크 변환기에서는 오일의 역류를 막기 위한 밸브가 필요합니다. 이 밸브는 오일이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하는 체크 밸브입니다. 따라서 체크 밸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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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스크레이퍼의 작업 장치 중 에어프런(apron)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트랙터와 볼(bowl)을 연결 해주는 부분이다.
  2. 볼(bowl) 앞에 설치된 토사의 배출구를 닫아주는 문이다.
  3. 토사를 적재 할 때 볼(bowl)의 뒷벽을 구성한다.
  4. 배토 시에는 아래로 내려 토사를 배출토록 한다.
(정답률: 66%)
  • 에어프런(apron)은 볼(bowl) 앞에 설치된 토사의 배출구를 닫아주는 문입니다. 이는 토사를 적재할 때 토사가 볼(bowl)에서 빠져나가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볼(bowl) 앞에 설치된 토사의 배출구를 닫아주는 문이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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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임의구분)

41. 유압장치에서 구성기기의 외관을 그림으로 표시한 회로도는?

  1. 기호 회로도
  2. 그림 회로도
  3. 조합 회로도
  4. 단면 회로도
(정답률: 69%)
  • 유압장치는 실제로 구성기기들이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그림으로 표시한 회로도가 가장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그림 회로도"입니다. 기호 회로도는 전기회로에서 주로 사용되며, 조합 회로도는 여러 개의 회로를 조합한 것을 나타내는 것이고, 단면 회로도는 기계적인 부품들의 단면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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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오버 드라이브 장치에서 선기어를 고정하고 링기어를 회전하면 유성 캐리어는 어떻게 되는가?

  1. 링기어 보다 빨리 회전한다.
  2. 링기어 보다 천천히 회전한다.
  3. 링기어의 회전속도와 같다.
  4. 링기어 회전수에 대하여 일정치 않다.
(정답률: 59%)
  • 선기어와 링기어는 서로 다른 크기의 기어이기 때문에 회전 속도가 다릅니다. 따라서 링기어를 회전시키면 선기어도 함께 회전하지만, 링기어의 회전 속도보다는 느리게 회전하게 됩니다. 따라서 유성 캐리어도 링기어보다 천천히 회전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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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장치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발생열의 냉각장치가 필요하다.
  2. 작동이 원활하여 응답성이 좋다.
  3. 과부하 안전장치가 매우 복잡하다.
  4. 유압 작동유로 인한 화재의 위험이 있다.
(정답률: 65%)
  • 유압장치의 특징 중에서 "과부하 안전장치가 매우 복잡하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는 오히려 유압장치의 특징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유압장치는 과부하 상황에서 작동을 멈추거나 안전장치를 작동시켜 인명피해나 재산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다양한 안전장치가 적용됩니다. 따라서 과부하 안전장치가 매우 복잡하다는 것은 오히려 유압장치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의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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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조향장치에서 킹핀이 머모되어 앞바퀴가 좌, 우로 심하게 흔들리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로드 스웨이(Road sway)
  2. 트램핑(Tramping0
  3. 피칭(Piching)
  4. 시미(Shimmy)
(정답률: 55%)
  • 시미(Shimmy)는 조향장치에서 발생하는 앞바퀴의 좌우 진동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타이어와 지면 사이의 마찰력이 불균형하게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고속 주행 시 특히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로드 스웨이(Road sway)는 차체의 좌우 흔들림을 말하며, 트램핑(Tramping)은 주행 중에 발생하는 충격으로 인해 차체가 튀는 현상을 말합니다. 피칭(Pitching)은 차량의 전후로 기울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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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공기식 제동 장치에서 공기 브레이크(Air Brake)의 부품이 아닌 것은?

  1. 브레이크 체임버
  2. 브레이크 밸브
  3. 릴레이 밸브
  4. 마스터 실린더
(정답률: 63%)
  • 마스터 실린더는 공기식 제동 장치에서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데 필요한 압력을 생성하는 부품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마스터 실린더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브레이크 오일을 압축하여 브레이크 시스템에 압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마스터 실린더는 공기식 제동 장치에서 사용되는 부품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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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산소가 적고 아세틸렌이 많을 때의 불꽃은?

  1. 중성 불꽃
  2. 탄화 불꽃
  3. 표준 불꽃
  4. 프로판 불꽃
(정답률: 67%)
  • 산소가 적고 아세틸렌이 많을 때의 불꽃은 탄화 불꽃입니다. 이는 아세틸렌이 연소할 때 생성되는 열과 화학 반응으로 인해 생성되는 불꽃으로, 높은 온도와 밝은 빛을 내며, 길고 뾰족한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용접, 절단 등의 작업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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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아세틸렌 가스의 폭발과 관계없는 것은?

  1. 온도
  2. 탄소
  3. 압력
  4. 진동 충격
(정답률: 64%)
  • 아세틸렌 가스는 고온과 고압에서 폭발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폭발은 온도, 압력, 진동 충격 등의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탄소는 아세틸렌 가스와 관련이 없는 물질입니다. 따라서 탄소는 아세틸렌 가스의 폭발과 관계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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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연강용 피복아크 용접봉 중 일미나이트계(ilmenite type)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용접봉의 기호는 E4313 이고 슬래그의 유동성이 나쁘다.
  2. 산화티탄을 30%이상 포함한 루틸(rutite type)계다.
  3. 산화티탄을 45%이상 포함한 루틸(rutite type)계다.
  4. 용접봉의 기호는 E4301 이고 슬래그의 유동성이 좋다.
(정답률: 65%)
  • 일미나이트계(ilmenite type)는 산화철과 산화티탄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 중 산화철의 함량이 높은 편입니다. 이에 따라 연강용 피복아크 용접봉의 기호는 E4301이며, 슬래그의 유동성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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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산소 용접기의 윗부분에 각인되어 있는 TP는 무엇을 의미 하는가?

  1. 안전 시험 압력
  2. 정격 시험 압력
  3. 최고 충전 시험 압력
  4. 내압 시험 압력
(정답률: 41%)
  • TP는 "내압 시험 압력"을 의미합니다. 산소 용접기는 고압 가스를 저장하고 사용하기 때문에 안전성을 위해 내압 시험을 거쳐야 합니다. 내압 시험은 용접기 내부에 압력을 가해 누설이 없는지 확인하는 시험으로, 이때 사용되는 압력이 TP입니다. 따라서 TP는 산소 용접기의 내압 시험 압력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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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가스 용접기의 단점으로 틀린 것은?

  1. 열효율이 낮다.
  2. 열의 집중성이 어렵다.
  3. 금속이 탄화 또는 산화 될 우려가 많다.
  4. 열량 조절이 자유롭다.
(정답률: 63%)
  • 정답: "열효율이 낮다."

    설명: 가스 용접기는 열의 집중성이 어렵고, 금속이 탄화 또는 산화 될 우려가 많은 단점이 있지만, 열량 조절이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가스 용접기의 화염 크기와 강도를 조절하여 다양한 용접 작업에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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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건설기계의 변속기 탈거 및 부착 작업시 안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크랭킹 하면서 변속기를 설치 하지 않는다.
  2. 건설기계 밑에서 작업시에는 보안경을 쓴다.
  3. 잭과 스텐드를 사용하여 장비를 안전하게 고정 시킨다.
  4. 차체를 로프로 고정 시키고 작업 한다.
(정답률: 75%)
  • 차체를 로프로 고정 시키는 것은 안전하지 않은 방법입니다. 로프가 끊어지거나 미끄러져서 작업자가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방법은 잭과 스텐드를 사용하여 장비를 안전하게 고정시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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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건설기계에서 공기청정기의 에어필터가 막혔을 때의 결과가 아닌 것은?

  1. 배기가스의 색깔이 검어진다.
  2. 연료의 소비가 많아진다.
  3. 엔진의 출력이 증가한다.
  4. 흡입 효율이 감소한다.
(정답률: 78%)
  • 에어필터가 막히면 흡입 효율이 감소하게 되어 연료의 소비가 많아지고 배기가스의 색깔이 검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엔진의 출력이 증가하는 것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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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동력식 호이스트 사용 시 주위사항 중 틀린 것은?

  1. 부하가 과도하게 걸리면 위험하므로 과권방지 장치를 부착한다.
  2. 공기 호이스트는 진동과 충격으로 인한 너트의 풀림방지에 유의한다.
  3. 조정장치에 연결하는 전기코드는 전도성 코드를 사용한다.
  4. 조작 장치에는 상,하향 스위치의 식별이 용이하게 화살표 등으로 표시한다.
(정답률: 73%)
  • "조정장치에 연결하는 전기코드는 전도성 코드를 사용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동력식 호이스트는 전기를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전기코드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전도성 코드를 사용하는 것은 위험하므로 절연성이 뛰어난 코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전도성 코드를 사용하면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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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기관이 과열되는 원인과 직접 관계없는 것은?(문제 오류로 1, 3번 보기가 유사하고 오류가 있는듯 합니다. 정확한 내용을 아시는 분 께서는 오류신고를 통하여 내용 작성 부탁 드립니다. 정답은 4번 입니다.)

  1. 라디에터 코어의 막힘
  2. 기관 오일의 부족
  3. 라디에이터 코어의 막힘
  4. 발전기의 소손
(정답률: 73%)
  • 발전기의 소손은 기관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기 때문에 기관이 과열되는 원인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발전기의 소손은 전기적인 문제로 인해 충전이 되지 않거나 충전량이 부족해져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배터리가 방전되어 기동이 어려워지거나, 기관이 작동 중에 갑자기 멈추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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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용접작업 전에 예열(pro-heating)을 하는 목적이 아닌 것은?

  1. 용접부의 연성 및 노치인성 감소
  2. 용접 작업성의 개선
  3. 용접 금속의 균열 방지
  4. 용접부의 수축, 변형 감소
(정답률: 49%)
  • 용접작업 전에 예열을 하지 않으면 용접부의 연성 및 노치인성이 감소하여 용접부가 파손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예열은 용접부의 연성 및 노치인성을 유지하고 용접부의 파손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입니다. 용접 작업성의 개선, 용접 금속의 균열 방지, 용접부의 수축, 변형 감소도 예열을 통해 개선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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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가솔린 연료 화재는 어느 화재에 속하는가?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70%)
  • 가솔린 연료 화재는 B급 화재에 속합니다. 이는 가연성이 높은 액체인 가솔린이 불에 타면 불꽃이 번지고 화재가 확산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B급 화재는 가연성이 높은 액체나 가스 등이 원인인 화재로, 화재 발생 시 빠르게 확산되어 위험한 화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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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이얼 게이지의 사용시 가장 올바른 사용방법은?

  1. 반드시 정해진 지지대에 설치하고 사용한다.
  2. 가끔 분해 소제나 조정을 한다.
  3. 스핀들에는 가끔 주유해야 한다.
  4. 스핀들이 움직이지 않으면 충격을 가해 움직이게 한다.
(정답률: 76%)
  • 다이얼 게이지는 정확한 측정을 위해 정확한 위치에 설치되어야 합니다. 반드시 정해진 지지대에 설치하고 사용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측정값이 부정확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사용 방법은 "반드시 정해진 지지대에 설치하고 사용한다." 입니다. 분해 소제나 조정, 스핀들 주유, 충격을 가하는 것은 다이얼 게이지의 사용과는 관련이 없는 다른 작업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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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작업안전 준수사항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스패너의 크기가 너트에 맞는 것이 없을 때는 끼움판을 사용한다.
  2. 스패너로 너트를 조일 때는 몸 안쪽으로 당기면서 조인다.
  3. 연료 파이프라인의 피팅을 풀고 조일 때는 오픈엔드렌치로 한다.
  4. 가스 용접시 먼저 아세틸렌 밸브를 열고 불을 붙인 후 산소 밸브를 연다.
(정답률: 62%)
  • "가스 용접시 먼저 아세틸렌 밸브를 열고 불을 붙인 후 산소 밸브를 연다."는 작업안전 준수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올바른 순서는 먼저 산소 밸브를 열고 불을 붙인 후 아세틸렌 밸브를 연결해야 합니다. 이유는 산소는 불에 필요한 산소를 공급하므로 먼저 열어야 하며, 아세틸렌은 불에 불필요한 가스이므로 나중에 연결해야 합니다.

    "스패너의 크기가 너트에 맞는 것이 없을 때는 끼움판을 사용한다."는 올바른 작업안전 준수사항입니다. 이유는 스패너의 크기가 너트에 맞지 않으면 너트를 손상시키거나 스패너를 깨뜨릴 수 있기 때문에, 끼움판을 사용하여 너트를 조이는 것이 안전합니다.

    "스패너로 너트를 조일 때는 몸 안쪽으로 당기면서 조인다."는 올바른 작업안전 준수사항입니다. 이유는 스패너를 몸 안쪽으로 당기면서 조이면 힘이 균등하게 분산되어 안정적으로 작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연료 파이프라인의 피팅을 풀고 조일 때는 오픈엔드렌치로 한다."는 올바른 작업안전 준수사항입니다. 이유는 오픈엔드렌치는 파이프라인의 피팅을 균등하게 조이기에 적합하며, 스패너보다 안정적으로 작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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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작업시 지켜야 할 안전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기계 주유시에는 동력을 정지한다.
  2. 헤머 사용시 무거우므로 장갑을 끼고 작업해야 한다.
  3. 안전모는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4. 유해 가스 등은 적색 표지판을 부착한다.
(정답률: 81%)
  • 헤머는 무게가 무거우므로 작업 중에 손이 미끄러져 다른 부위를 칠 수 있기 때문에 장갑을 끼고 작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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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구멍 뚫기 작업시 드릴이 파손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드릴의 작업 속도가 느릴 때
  2. 드릴의 여유각이 작을 때
  3. 공작물의 고정이 불량할 때
  4. 스핀들에 진동이 많을 때
(정답률: 74%)
  • 드릴의 작업 속도가 느릴 때는 드릴이 공작물에 충분한 압력을 가하지 못하고 작업을 하기 때문에 파손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드릴 작업 시 충분한 속도로 작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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