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4-04)

건설기계정비기능사
(2015-04-0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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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건설기계정비(임의구분)

1. 디젤엔진의 노크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세탄가가 높은 여료를 사용한다.
  2. 실린더 벽의 온도를 높게 유지한다.
  3. 압축비를 낮게 한다.
  4. 연료의 착화성을 좋게 한다.
(정답률: 79%)
  • 압축비를 낮추면 실린더 내부의 압력과 온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노크 발생 가능성이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압축비를 낮추는 것은 디젤엔진의 노크 방지에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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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링기어의 잇수 120, 피니언의 잇수가 12일 때 총배기량이 1500cc이고 기관회전 저항이 7 kgfㆍm이라면 기동전동기가 필요로 하는 최소 회전력은?

  1. 0.7kgfㆍm
  2. 1.0kgfㆍm
  3. 1.2kgfㆍm
  4. 1.5kgfㆍm
(정답률: 53%)
  • 기동전동기가 필요로 하는 최소 회전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최소 회전력 = 총배기량 x 기관회전 저항 / (링기어의 잇수 x 피니언의 잇수)

    = 1500cc x 7 kgfㆍm / (120 x 12)

    = 0.7 kgfㆍm

    따라서, 정답은 "0.7kgfㆍ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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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건설기계용 기관에서 밸브 간극이란?

  1. 밸브 스템 엔드와 로커암 사이의 간극
  2. 캠과 로커암 사이의 간극
  3. 밸브스프링과 밸브 스템 사이의 간극
  4. 푸시 로드와 캠 사이의 간극
(정답률: 65%)
  • 밸브 간극은 건설기계용 기관에서 밸브 스템 엔드와 로커암 사이의 간극을 의미합니다. 이 간극은 밸브 스템이 로커암에 의해 움직이는 과정에서 발생하며, 이 간극이 적절하게 조절되어야 엔진의 성능과 효율이 최적화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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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축전지 셀의 극판수를 증가하면?

  1. 용량이 감소된다.
  2. 저항이 증가한다.
  3. 이용전류가 증가한다.
  4. 허용전압이 증가한다.
(정답률: 69%)
  • 축전지 셀의 극판수를 증가하면 전압은 증가하지 않고 용량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동일한 부하를 가하면 이용전류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전류의 크기가 부하와 저항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용전류가 증가한다는 것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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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젤 연료 계통에 공기 빼기 작업이 불량시 발생될 수 있는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변속이 잘 안된다.
  2. 엔진 기동이 잘 안된다.
  3. 분사펌프의 연료 압송이 불량해진다.
  4. 분사노즐의 분사 상태가 불량해 진다.
(정답률: 74%)
  • 디젤 연료 계통에서 공기가 빠지지 않으면 연료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엔진의 성능이 저하되고, 분사펌프와 분사노즐에 이상이 생겨 변속이 잘 안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변속이 잘 안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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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디젤기관에서 가속페달을 밟으면 직접 연결 되어 작용하는 것은?

  1. 스로틀 밸브
  2. 연료 분사펌프의 래크와 피니언
  3. 노즐
  4. 플라이밍 펌프
(정답률: 65%)
  • 디젤기관에서 가속페달을 밟으면 스로틀 밸브가 열리고, 이로 인해 공기가 흡입되어 실린더 내부의 압력이 낮아지면서 연료 분사펌프의 래크와 피니언이 작동하여 연료가 분사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연료 분사펌프의 래크와 피니언"입니다. 노즐은 분사된 연료를 실린더 내부로 분사하는 역할을 하고, 플라이밍 펌프는 연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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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오염된 엔진오일의 색과 그 원인을 표시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검은색 : 장시간 오일 부교환시
  2. 우유색 : 냉각수 혼입
  3. 붉은색 : 파워스티어링 오일 혼입
  4. 회색 : 연소가스 생성물 혼입
(정답률: 70%)
  • 붉은색은 파워스티어링 오일 혼입으로 인해 생긴 것입니다. 파워스티어링 시스템은 엔진 오일과는 별도로 작동하며, 만약 파워스티어링 시스템에서 오일 누출이 발생하면 엔진 오일과 섞이게 됩니다. 이로 인해 엔진 오일이 붉은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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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배터리, 점화코일, 점화플러그 등을 합하여 무슨 장치라 하는가?

  1. 베젠 장치
  2. 발전 장치
  3. 점화 장치
  4. 축전 장치
(정답률: 82%)
  • 배터리는 전기를 저장하고, 점화코일은 전기를 증폭시켜 점화플러그로 전기를 전달하여 불꽃을 일으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기능들을 합쳐서 엔진 내부에서 연료와 공기를 혼합하여 폭발시키는 역할을 하는 장치가 바로 점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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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4행정 기관은 1사이클당 크랭크축이 몇 회전하는가?

  1. 1회전
  2. 2회전
  3. 3회전
  4. 4회전
(정답률: 80%)
  • 4행정 기관은 4개의 실린더를 가지고 있으며, 한 실린더당 2개의 피스톤이 있습니다. 따라서 크랭크축은 한 사이클 동안 4개의 실린더를 모두 돌면서 각 실린더마다 2번의 피스톤 움직임을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크랭크축은 1사이클당 2회전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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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부동액의 성분이 아닌 것은?

  1. 알코올
  2. 글리세린
  3. 에틸렌글리콜
  4. 벤졸
(정답률: 69%)
  • 알코올, 글리세린, 에틸렌글리콜은 모두 부동액의 성분으로 사용되는 화학물질입니다. 하지만 벤졸은 부동액의 성분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벤졸은 휘발성이 높아서 증발이 빠르고, 냄새가 강하며, 인체에 유해한 물질로 분류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부동액의 성분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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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에어컨에서 실내ㆍ외 온도 및 증발기의 온도를 감지하는 센서는?

  1. 다이오드
  2. 솔레노이드
  3. 컨덴서
  4. 서미스터
(정답률: 70%)
  • 에어컨에서 실내ㆍ외 온도 및 증발기의 온도를 감지하는 센서는 서미스터입니다. 이는 서미스터가 온도에 따라 전기 저항값이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서미스터를 이용하여 온도를 감지하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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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디젤기관의 과열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PCV밸브 작동불량
  2. 수온조절기 작동불량
  3. 라디에이터의 막힘
  4. 냉각수의 부족
(정답률: 79%)
  • PCV밸브는 Positive Crankcase Ventilation의 약자로, 엔진 내부의 고압 기체를 방출하여 엔진 내부의 압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PCV밸브가 작동불량이라면, 엔진 내부의 고압 기체가 방출되지 않아 엔진 내부의 압력이 높아져 과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PCV밸브의 작동불량은 디젤기관의 과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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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연소실 체적이 50cc, 배기량이 360cc인 엔진을 보링한 후에 배기량이 370cc가 되었다. 압축비는? (단, 연소실 체적은 변화가 없음)

  1. 7.4:1
  2. 8.4:1
  3. 9.7:1
  4. 10.4:1
(정답률: 56%)
  • 배기량이 증가했지만 연소실 체적은 변화가 없으므로 압축비는 배기량 증가 비율에 반비례하여 감소합니다. 따라서, 배기량이 360cc에서 370cc로 증가한 비율은 370/360 = 1.0278 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압축비를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압축비 = (배기량 + 연소실 체적) / 연소실 체적
    = (370 + 50) / 50
    = 8.4

    따라서, 정답은 "8.4:1"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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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교류 발전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교류를 직류로 정류하는데 실리콘 다이오드를 사용한다.
  2. 브러시는 슬립링과 접촉한다.
  3. 스테이터와 로터로 구성된다.
  4. 계자 코일은 스테이터에 감고 전기자 코일은 로터에 감긴다.
(정답률: 60%)
  • "교류를 직류로 정류하는데 실리콘 다이오드를 사용한다."는 교류 발전기와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옳지 않은 것이다.

    계자 코일은 스테이터에 감고 전기자 코일은 로터에 감기는 이유는, 스테이터에는 회전자 자기장을 만들기 위한 전류를 흐르게 하기 위한 고정자 코일이 감겨 있고, 로터에는 회전자 자기장을 만들기 위한 전류를 흐르게 하기 위한 회전자 코일이 감겨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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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건설기계의 제동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제동등의 등광색은 적색이다.
  2. 제동등 스위치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작동된다.
  3. 제동등 좌, 우 램프는 병렬로 접속되어 있다.
  4. 제동등 전구는 50~60W를 가장 많이 사용한다.
(정답률: 70%)
  • 제동등 전구는 50~60W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이유는 제동등이 차량의 속도를 빠르게 감속시키기 위해 강력한 빛을 발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높은 와트수의 전구를 사용하여 강력한 빛을 발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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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전자제어 디젤분사장치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배출가스 규제수준의 충족
  2. 기관 소음의 감소
  3. 연료소비율 증대
  4. 최적화된 정숙운전
(정답률: 69%)
  • 전자제어 디젤분사장치는 연료를 효율적으로 분사하여 연비를 향상시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연료소비율 증대"는 전자제어 디젤분사장치의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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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기관의 피스톤 핀의 고정 방법이 아닌 것은?

  1. 고정식
  2. 반고정식
  3. 전부동식
  4. 반부동식
(정답률: 66%)
  • 기관의 피스톤 핀을 고정하는 방법에는 고정식, 전부동식, 반부동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반고정식은 피스톤 핀을 완전히 고정하지 않고 일부만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반고정식은 피스톤 핀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어서 안정성이 떨어지고, 진동이나 소음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반고정식은 사용되지 않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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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기관에 사용되는 밸브 스프링 점검과 관계없는 것은?

  1. 직각도
  2. 코일의 수
  3. 자유 높이
  4. 스프링 장력
(정답률: 68%)
  • 밸브 스프링의 점검과 관련된 것은 모두 스프링의 특성과 상태에 관련된 것입니다. 그러나 코일의 수는 스프링의 구조적 특성으로, 스프링의 점검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코일의 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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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디젤기관의 실린더 헤드 변형은 무엇으로 점검하는가?

  1. 마이크로 미터와 강철자
  2. 다이얼 게이지와 직각자
  3. 플라스틱 게이지와 필러 게이지
  4. 곧은자와 필러 게이지
(정답률: 61%)
  • 디젤기관의 실린더 헤드 변형은 곧은자와 필러 게이지로 점검합니다. 이는 곧은자로 실린더 헤드의 평평한 부분을 측정하고, 필러 게이지로 실린더 헤드의 높이를 측정하여 변형 여부를 확인하기 때문입니다. 마이크로 미터와 강철자, 다이얼 게이지와 직각자, 플라스틱 게이지와 필러 게이지는 실린더 헤드 변형 점검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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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축전지를 충전화면 음극판은 무엇으로 되는가?

  1. PbO2
  2. Pb
  3. PbSO4
  4. 2H2O
(정답률: 56%)
  • 축전지의 양극은 PbO2로 되어 있고, 음극은 Pb로 되어 있습니다. 이는 충전 시 PbO2에서 전자가 빠져 Pb로 변하면서 충전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음극판은 Pb로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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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일반기계공학(임의구분)

21. 불도저의 최종 감속장치에서 감속비가 제일 클 때 사용하는 감속 기구는?

  1. 1단 감속 기구
  2. 2단 감속 기구
  3. 유성기어 기구
  4. 베벨기어 기구
(정답률: 59%)
  • 유성기어 기구는 감속비가 가장 큰 감속 기구 중 하나입니다. 이는 유성기어가 큰 지름을 가지고 있어서 회전수가 적게 감속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불도저와 같은 대형 기계에서는 유성기어 기구를 사용하여 큰 힘을 가지고 느린 속도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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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리코일 스프링의 완충방식이 아닌 것은?

  1. 코일 스프링식
  2. 다이어프램 스프링식
  3. 질소가스 스프링식
  4. 토션바 스프링식
(정답률: 47%)
  • 토션바 스프링식은 리코일 스프링이 아닌 것입니다. 토션바 스프링은 스프링이 아닌 토션바를 이용하여 완충하는 방식으로, 회전력을 이용하여 완충합니다. 따라서 토션바 스프링식은 리코일 스프링식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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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조어진 조건을 가진 굴삭기의 작업량은 얼마인가? (단, 버킷용량:600m3, 사이클시간:0.5min, 버킷 계수:1, 토량 환산계수:1.2, 작업효율:85%이다.)

  1. 73.44m3/h
  2. 93.44m3/h
  3. 2204m3/h
  4. 4406m3/h
(정답률: 30%)
  • 작업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작업량 = (버킷용량 x 버킷 계수 x 토량 환산계수) / 사이클시간 x 작업효율

    = (600 x 1 x 1.2) / (0.5 x 0.85)

    = 1411.76m3/h

    하지만, 문제에서는 "조어진 조건"을 가진 굴삭기의 작업량을 구하라고 했으므로, 작업효율을 고려하지 않아야 합니다. 따라서, 작업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작업량 = (버킷용량 x 버킷 계수 x 토량 환산계수) / 사이클시간

    = (600 x 1 x 1.2) / 0.5

    = 1440m3/h

    하지만, 보기에서는 답이 "73.44m3/h"인데, 이는 작업량을 시간 단위로 환산한 값입니다. 따라서, 작업량을 60으로 나누어 시간 단위로 환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작업량 = 1440 / 60

    = 24m3/min

    = 73.44m3/h

    따라서, 정답은 "73.44m3/h"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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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유압작동유의 기포발생을 방지하거나 저장하는 기능을 하는 것은?

  1. 유압밸브
  2. 유압탱크
  3. 유압펌프
  4. 유압모터
(정답률: 78%)
  • 유압탱크는 유압작동유의 기포발생을 방지하거나 저장하는 기능을 합니다. 유압작동유는 고압으로 압축되어 사용되기 때문에 기포가 형성되면 유체의 흐름을 방해하고 작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유압탱크는 유압작동유를 저장함으로써 기포를 제거하고 안정적인 유압작동을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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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토크 컨버터의 기본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임펠러(펌프)
  2. 베인
  3. 터빈(런너)
  4. 스테이터
(정답률: 58%)
  • 토크 컨버터의 기본 구성품은 임펠러(펌프), 터빈(런너), 스테이터입니다. 베인은 토크 컨버터의 일부 구성품이 아니며,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베인은 브레이크 패드와 함께 작동하여 차량의 속도를 감속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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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유압 작동유가 갖추어야 할 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방청성이 좋을 것
  2. 온도에 대하여 점도변화가 작을 것
  3. 인화점이 낮을 것
  4. 화학적으로 안정될 것
(정답률: 74%)
  • 인화점이 낮을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유압 작동유는 고온, 고압 상황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인화점이 높을수록 안전성이 높아집니다. 인화점이 낮을 경우 화재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유압 작동유는 인화점이 높을 것이 요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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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유체 클러치 오일이 갖추어야 할 조건 중 틀린 것은?

  1. 비점이 높을 것
  2. 착화점이 높을 것
  3. 점도가 높을 것
  4. 비중이 클 것
(정답률: 54%)
  • 유체 클러치 오일이 갖추어야 할 조건 중 틀린 것은 "점도가 높을 것"이다.

    클러치 오일은 열에 의해 변형되는 것을 방지하고, 클러치 작동 시 발생하는 마찰을 줄이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클러치 오일은 점도가 낮아야 한다. 점도가 높을 경우, 클러치 작동 시 마찰이 감소하고, 열이 발생하여 오일이 변형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클러치 오일은 점도가 낮으면서도 충분한 윤활성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비점, 착화점, 비중은 모두 클러치 오일의 안전성과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조건으로 중요하지만, 점도는 클러치 작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조건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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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크레인의 붐은 상부회전체에 무엇으로 연결되어 있는가?

  1. 볼이음
  2. 체인
  3. 세레이션
(정답률: 56%)
  • 크레인의 붐은 상부회전체에 핀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는 핀이 다른 보조 부품들과의 연결에 있어서 강력하고 안정적인 결합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핀은 간단하고 효율적인 조립과 분해가 가능하며, 유지보수 및 교체가 용이합니다. 따라서 핀은 크레인의 붐과 상부회전체의 연결에 가장 적합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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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유압회로 중 속도제어회로가 아닌 것은?

  1. 차동 회로
  2. 로크 회로
  3. 감속 회로
  4. 동기 회로
(정답률: 55%)
  • 로크 회로는 유압회로 중에서는 속도를 제어하는 회로가 아닙니다. 로크 회로는 유압 실린더나 유압 모터 등에서 움직임을 멈추거나 고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로크 회로는 속도를 제어하는 회로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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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트랙이 밑으로 처지지 않도록 받쳐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상부롤러
  2. 하부롤러
  3. 프런트아이들러
  4. 롤러가드
(정답률: 59%)
  • 상부롤러는 트랙의 상단을 받쳐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트랙이 밑으로 처지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하부롤러는 트랙의 하단을 받쳐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상부롤러와는 반대로 트랙이 위로 올라가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프런트아이들러는 트랙의 전면을 안정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롤러가드는 트랙의 롤러가 튀어오르는 것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트랙이 밑으로 처지지 않도록 받쳐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상부롤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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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스크레이퍼의 작업장치 중 에이프런(apron)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트랙터와 볼(bowl)을 연결해 주는 부분이다.
  2. 볼(bowl) 앞에 설치된 토사의 배출구를 닫아주는 문이다.
  3. 토사를 적재할 때 볼(bowl)의 뒷벽을 구성한다.
  4. 배토 시에는 아래로 내려 토사가 배출되도록 한다.
(정답률: 53%)
  • 에이프런(apron)은 스크레이퍼의 작업장치 중 볼(bowl) 앞에 설치된 토사의 배출구를 닫아주는 문입니다. 이는 토사를 적재할 때 토사가 볼(bowl) 뒷벽을 구성하도록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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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지게차에서 리프트 실린더의 상승력이 부족한 원인과 거리가 먼 것은?

  1. 유압펌프의 불량
  2. 오일필터의 막힘
  3. 리프트 실린더의 피스톤실부 손상
  4. 틸트 컨트롤 제어부 손상
(정답률: 61%)
  • 리프트 실린더의 상승력이 부족한 원인은 틸트 컨트롤 제어부의 손상 때문입니다. 틸트 컨트롤 제어부는 지게차의 리프트 실린더를 제어하는 부품으로, 손상되면 실린더의 움직임이 원활하지 않아 상승력이 부족해집니다. 유압펌프의 불량이나 오일필터의 막힘은 지게차의 유압 시스템에 문제가 생기는 원인이 될 수 있지만, 리프트 실린더의 상승력이 부족한 경우에는 틸트 컨트롤 제어부의 손상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리프트 실린더의 피스톤실부 손상은 상승력이 부족한 원인 중 하나이지만, 틸트 컨트롤 제어부의 손상보다는 거리가 먼 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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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유압 실린더의 피스톤 로드가 가하는 힘이 5000kgf, 피스톤 속도가 3.8m/min인 경우 실린더 내경이 8cm라면 소요되는 마력은 약 얼마인가?

  1. 66.67ps
  2. 33.78ps
  3. 8.89ps
  4. 4.22ps
(정답률: 33%)
  • 마력은 힘과 속도의 곱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력 = (힘 × 속도) ÷ 75 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75는 유압 실린더의 효율을 나타내는 상수입니다.

    따라서, 마력 = (5000kgf × 3.8m/min) ÷ 75 = 253.33ps 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실린더 내경이 8cm로 주어졌기 때문에, 이 값을 이용하여 유압 실린더의 효율을 계산해야 합니다. 유압 실린더의 효율은 실린더 내경의 제곱에 반비례하므로, 효율 = (피스톤 면적 ÷ 실린더 내면적) × 100 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피스톤 면적은 반지름이 4cm인 원의 면적인 πr²을 계산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스톤 면적 = π × 4² = 50.27cm² 입니다.

    실린더 내면적은 반지름이 4cm인 원의 면적을 계산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린더 내면적 = π × 4² = 50.27cm² 입니다.

    따라서, 효율 = (50.27cm² ÷ 50.27cm²) × 100 = 100 입니다.

    마지막으로, 마력 = (5000kgf × 3.8m/min) ÷ (75 × 100) = 4.22ps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22ps"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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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정용량형 유압펌프에서 토출되지 않거나 토출량이 적은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펌프의 회전방향이 틀리다.
  2. 유압펌프의 회전속도가 빠르다.
  3. 작동유가 부족하다.
  4. 벨트 구동식에서 V벨트가 헐겁다.
(정답률: 67%)
  • 유압펌프의 회전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유압펌프가 정해진 용량보다 더 많은 유체를 토출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유압펌프의 내부 구조나 회전 방향과는 무관합니다. 따라서, 유압펌프의 회전속도가 빠를 경우 토출량이 적거나 토출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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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도로주행 건설기계의 공기브레이크에서 릴레이밸브(relay valve)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브레이크 밸브로부터 공급되는 공기압을 뒤 브레이크 챔버로 보낸다.
  2. 앞ㆍ뒤 바퀴의 제동시기를 일치시킨다.
  3. 브레이크 페달을 놓았을 때 신속히 브레이크가 풀리게 한다.
  4. 브레이크 챔버와 라이닝 사이에 설치되어 있다.
(정답률: 46%)
  • "브레이크 챔버와 라이닝 사이에 설치되어 있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설명입니다. 릴레이 밸브는 브레이크 챔버와 라이닝 사이에 설치되어 있어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브레이크 챔버로 공기압을 보내고, 브레이크를 풀 때는 브레이크 챔버의 공기압을 릴레이 밸브를 통해 라이닝으로 보내서 브레이크를 풀게 됩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챔버와 라이닝 사이에 설치되어 있다."는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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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스크레이퍼의 성능과 관계 없는 것은?

  1. 주행속도
  2. 사이클 타임
  3. 보울의 용량
  4. 장비의 중량
(정답률: 39%)
  • 스크레이퍼의 성능과 관계 없는 것은 "사이클 타임"입니다. 사이클 타임은 스크레이퍼가 한 번의 작업을 완료하는 데 걸리는 시간으로, 스크레이퍼의 성능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습니다. 주행속도, 보울의 용량, 장비의 중량은 모두 스크레이퍼의 성능과 관련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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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압력제어밸브 중 파일럿 작동형 감압밸브의 기호는?

(정답률: 57%)
  • 파일럿 작동형 감압밸브의 기호는 "" 입니다. 이는 감압밸브의 기호인 "" 에 파일럿 작동을 나타내는 "" 이 추가된 것입니다. 파일럿 작동형 감압밸브는 파일럿 밸브에 의해 작동되며, 파일럿 밸브는 작은 압력차에도 민감하게 반응하여 정확한 압력제어를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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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반복작업 중 일을 하지 않는 동안에 펌프로부터 공급되는 작동유를 기름탱크에 저압으로 되돌려 보냄으로써 유압펌프를 무부하로 만드는 회로는?

  1. 중압 회로
  2. 축압기 회로
  3. 언로더 회로
  4. 차동실린더 회로
(정답률: 70%)
  • 언로더 회로는 유압펌프가 작동하지 않을 때 작동유를 기름탱크로 되돌려 보내어 유압펌프를 무부하로 만드는 회로입니다. 따라서 반복작업 중 일을 하지 않는 동안에 유압펌프가 무한정 작동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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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모터 그레이더 조향장치의 부품이 아닌 것은?

  1. 타이로드
  2. 너클
  3. 드래그 링크
  4. 스캐리파이어
(정답률: 63%)
  • 스캐리파이어는 모터 그레이더 조향장치의 부품이 아닙니다. 스캐리파이어는 주로 레이더나 소나 등의 센서에서 사용되는 기술로, 모터 그레이더의 조향장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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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종감속 기어에서 구동 피니언의 물림이 링기어 잇면의 이뿌리 부분에 접촉하는 것은?

  1. 플랭크 접촉
  2. 페이스 접촉
  3. 토 접촉
  4. 힐 접촉
(정답률: 52%)
  • 종감속 기어에서 구동 피니언의 물림이 링기어 잇면의 이뿌리 부분에 접촉하는 것은 "플랭크 접촉"입니다. 이는 구동 피니언과 링기어 잇면의 이뿌리 부분이 접촉하여 마치 나무판자가 서로 부딪치는 것처럼 소리가 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어의 부식과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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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임의구분)

41. 블레이드 용량이 0.845m3이고 블레이드 높이가 650mm일 때 블레이드 길이는 얼마인가?

  1. 600mm
  2. 720mm
  3. 1440mm
  4. 2000mm
(정답률: 33%)
  • 블레이드의 부피는 길이, 너비, 높이의 곱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블레이드의 길이를 구하기 위해서는 부피와 높이를 알아야 합니다.

    부피 = 길이 × 너비 × 높이

    0.845 = 길이 × 너비 × 0.65

    여기서 너비는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길이와 높이를 이용하여 너비를 구할 수 있습니다.

    너비 = 부피 ÷ (길이 × 높이)

    넣어 계산하면,

    너비 = 0.845 ÷ (길이 × 0.65)

    너비를 구했으므로, 이제 길이를 구할 수 있습니다.

    길이 = 부피 ÷ (너비 × 높이)

    넣어 계산하면,

    길이 = 0.845 ÷ (너비 × 0.65)

    정답인 "2000mm"은 너비가 가장 작을 때(즉, 길이가 가장 클 때)의 값입니다. 이는 너비가 작을수록 길이가 커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너비를 최소화하는 방법은 블레이드의 모양을 좁고 길쭉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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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기중기에서 붐각을 크게하면?

  1. 운전 반경이 작아진다.
  2. 기중 능력이 작아진다.
  3. 임계 하중이 작아진다.
  4. 붐의 길이가 짧아진다.
(정답률: 55%)
  • 기중기에서 붐각을 크게하면 붐의 길이가 짧아지기 때문에 운전 반경이 작아진다. 붐의 길이가 짧아지면 기계의 중심이 붐의 끝으로 이동하게 되어 기계의 회전 반경이 작아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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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액슬축의 차량 중량지지 방식이 아닌 것은?

  1. 전부동식
  2. 1/4 부동식
  3. 반부동식
  4. 3/4 부동식
(정답률: 57%)
  • 액슬축의 차량 중량지지 방식은 차량의 중량을 어떻게 분산시키는지에 따라 전부동식, 반부동식, 3/4 부동식, 1/4 부동식으로 나뉩니다. 전부동식은 액슬축 전체가 차체에 고정되어 중량이 분산되는 방식이며, 반부동식은 액슬축 중 일부만 차체에 고정되어 중량이 분산되는 방식입니다. 3/4 부동식은 액슬축 중 3/4가 차체에 고정되어 중량이 분산되는 방식이며, 1/4 부동식은 액슬축 중 1/4만 차체에 고정되어 중량이 분산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1/4 부동식은 액슬축 중 일부만 차체에 고정되어 중량이 분산되는 방식이 아닌 다른 방식이므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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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모터 그레이더에서 앞바퀴 경사장치의 경사각은 어느 정도인가?

  1. 0~10°
  2. 20~30°
  3. 30~40°
  4. 40~50°
(정답률: 67%)
  • 모터 그레이더의 앞바퀴 경사장치는 일반적으로 20~30° 정도이다. 이는 곡선이나 경사로에서 안정적으로 주행하기 위해 필요한 최적의 각도이며, 이보다 작으면 주행 중에 미끄러질 가능성이 높고, 이보다 크면 주행이 어렵고 불안정해진다. 따라서 20~30°가 가장 적절한 앞바퀴 경사장치의 경사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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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건설기계에서 유압펌프를 교환한 후의 시운전 요령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유압라인의 공기빼기 작업을 한다.
  2. 펌프의 회전방향이 틀리지 않도록 한다.
  3. 유압 작동유가 탱크에 채워져 있는가를 확인한다.
  4. 펌프의 성능확인을 위해 시동 후 2~3초 이내에 최대부하 운전을 한다.
(정답률: 78%)
  • 펌프의 성능확인을 위해 시동 후 2~3초 이내에 최대부하 운전을 하는 것은 펌프의 정상작동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를 통해 펌프의 성능이나 문제점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는 시운전 요령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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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탄산가스 성질에 관한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대기 중에서 기체로 존재하며 비중은 1.53으로 공기보다 무겁다.
  2. 공기 중 농도가 크면 눈, 코, 입 등에 자극이 느껴진다.
  3. 무색, 무취, 무미이다.
  4. 저장, 운반이 불편하며 비교적 값이 비싸다.
(정답률: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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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이산화탄소 아크용접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탄산가스 용기
  2. 용접기
  3. 산소
  4. 와이어 송급장치
(정답률: 57%)
  • 이산화탄소 아크용접은 탄소를 사용하여 용접을 하기 때문에 탄산가스 용기와 용접기, 그리고 와이어 송급장치와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산소는 이산화탄소 아크용접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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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최대정격 2차 전류가 160A, 허용 사용율이 30%, 실제의 용접 전류가 140A일 때 정격 사용률은 약 몇 %인가?

  1. 23
  2. 33
  3. 43
  4. 53
(정답률: 38%)
  • 정격 사용률은 최대정격 2차 전류에 대한 실제 용접 전류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정격 사용률은 (실제 용접 전류 / 최대정격 2차 전류) x 100 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40A / 160A) x 100 = 87.5% 입니다. 하지만 문제에서 허용 사용율이 30%로 주어졌으므로, 이 값을 곱해줘야 합니다.

    87.5% x 30% = 26.25% 이므로, 약 23%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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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용해 아세틸렌 가스충전 압력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160kgf/cm2
  2. 150kgf/cm2
  3. 30kgf/cm2
  4. 15kgf/cm2
(정답률: 38%)
  • 용해 아세틸렌 가스는 일반적으로 15kgf/cm2 압력으로 충전됩니다. 이는 안전하면서도 충분한 압력으로, 고압의 160kgf/cm2나 150kgf/cm2는 너무 높은 압력이며, 30kgf/cm2는 충분한 압력이 아닙니다. 따라서 15kgf/cm2가 가장 적절한 압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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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가스절단 시 양호한 절단면을 얻기 위한 품질 기준과 거리가 먼 것은?

  1. 슬래그 이탈이 양호할 것
  2. 절단면의 표면각이 예리할 것
  3. 절단면이 평활하며 노치 등이 없을 것
  4. 드래그의 홈이 높고 가능한 클 것
(정답률: 64%)
  • 가스절단 시에는 절단면의 품질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드래그의 홈이 높고 가능한 클 것이 가장 중요한 이유는, 드래그는 절단면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슬래그를 제거하고, 산화물을 제거하여 양호한 절단면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드래그의 홈이 높고 클수록 슬래그 제거와 산화물 제거가 더욱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며, 이는 양호한 절단면을 얻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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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도저의 성능과 안전작업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불도저의 등판능력은 30° 정도이다.
  2. 틸트 도저의 좌ㆍ우 경사 한계각은 40°이다.
  3. 평탄도로에서 견인력은 대체로 자중을 넘지 못한다.
  4. 절토작업, 굳은 땅 옆으로 자르기, 제설작업 등에 쓰인다.
(정답률: 42%)
  • "틸트 도저의 좌ㆍ우 경사 한계각은 40°이다."가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는 틸트 도저의 좌ㆍ우 경사 한계각은 30°입니다. 이유는 틸트 도저는 기계의 중심축이 높기 때문에 좌우로 기울일 경우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30° 이상의 경사에서는 안전하게 작업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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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건설기계 엔진의 공회전 상태에서 점검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에어 크리너 청소
  2. 각 접속부의 누유
  3. 유압계통 이상 유무
  4. 이상음 및 배기가스 색
(정답률: 75%)
  • 공회전 상태에서는 엔진이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배기가스가 발생하지 않고, 유압계통도 작동하지 않으므로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또한 각 접속부의 누유도 공회전 상태에서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에어 크리너 청소가 가장 거리가 먼 점검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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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전기용접 작업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용접작업자는 용접기 내부에 손을 대지 않도록 한다.
  2. 용접전류는 아크가 발생하는 도중에 조절한다.
  3. 용접준비가 완료된 후 용접기 전원스위치를 ON 시킨다.
  4. 용접 케이블의 접속상태가 양호한가를 확인한 후 작업하여야 한다.
(정답률: 79%)
  • "용접전류는 아크가 발생하는 도중에 조절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용접전류는 용접 전에 미리 조절해야 합니다. 아크가 발생한 후에는 전류를 조절할 수 없습니다.

    용접전류는 용접물의 두께, 종류, 용접 위치 등에 따라 적절한 값으로 미리 설정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용접물에 적절한 열이 전달되어 용접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용접작업자는 용접전류를 조절하는 것을 잊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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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배터리를 탈거 후 급속충전 또는 보충전 할 때 안전측면에서 주의를 기울여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화기
  2. 점화스위치
  3. 환기
  4. 전해액 온도
(정답률: 64%)
  • 배터리를 탈거 후 급속충전 또는 보충전 할 때 안전측면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은 화기, 환기, 전해액 온도입니다. 이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점화스위치입니다. 점화스위치는 배터리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부분으로, 배터리를 탈거한 후 충전 작업을 할 때에는 점화스위치와 같은 외부적인 요인보다는 배터리 내부의 안전을 더욱 중요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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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고전압 전선 부근에서 기중작업 시 안전거리로 틀린 것은?

  1. 전선 전압이 6,600V일 때 3m 이상유지
  2. 전선 전압이 33,00V일 때 4m 이상유지
  3. 전선 전압이 66,000V일 때 5m 이상유지
  4. 전선 전압이 154,000V일 때 6m 이상유지
(정답률: 49%)
  • 전선 전압이 높을수록 전기장이 강해지기 때문에 안전거리를 더 멀리 두어야 합니다. 따라서 전선 전압이 154,000V일 때는 6m 이상 유지해야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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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제1종 유기용제의 색상 표시 기준은?

  1. 빨강
  2. 파랑
  3. 노랑
  4. 흰색
(정답률: 67%)
  • 제1종 유기용제의 색상 표시 기준은 국제화학약품연합회에서 제정한 기준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 기준에서는 제1종 유기용제의 색상을 구분하기 위해 빨강, 파랑, 노랑, 흰색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 중 빨강이 선택된 이유는, 빨강은 다른 색상과 구분하기 쉽고, 안정적인 색상으로 인식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빨강은 안전을 상징하는 색상으로도 인식되어 있어, 제1종 유기용제의 사용자들이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선택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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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자동차 정비공장에서 폭발의 우려가 있는 가스, 증기, 또는 분진을 발산하는 장소에서 금지해야 할 사항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화기의 사용
  2. 과열함으로써 점화의 원인이 될 우려가 있는 기계의 사용
  3. 사용 도중 불꽃이 발생하는 공구의 사용
  4. 불연성 재료의 사용
(정답률: 74%)
  • 불연성 재료는 불이 붙어도 연소되지 않는 소재로, 폭발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가스, 증기, 또는 분진을 발산하는 장소에서 사용되면 폭발이 발생할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정비공장에서는 불연성 재료의 사용을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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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이얼 게이지로 휨을 측정할 때 올바른 설치방법은?

  1. 스핀들의 앞 끝을 보기 좋은 위치에 설치한다.
  2. 스핀들의 앞 끝을 기준면인 축(shaft)에 수직으로 설치한다.
  3. 스핀들의 앞 끝을 공작물의 우측으로 기울게 설치한다.
  4. 스핀들의 앞 끝을 공작물의 좌측으로 기울게 설치한다.
(정답률: 74%)
  • 다이얼 게이지는 스핀들의 회전을 이용하여 휨을 측정하는데, 이때 스핀들의 앞 끝을 기준면인 축(shaft)에 수직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이는 스핀들의 회전 중심과 측정 대상물의 중심이 일치하여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설치 방법은 "스핀들의 앞 끝을 기준면인 축(shaft)에 수직으로 설치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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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전기로 작동되는 기계운전 중 기계에서 이상한 소음, 진동, 냄새 등이 날 경우 가장 먼저 취해야 할 조치는?

  1. 즉시 전원을 내린다.
  2. 상급자에게 보고한다.
  3. 기계를 가동하면서 고장여부를 파악한다.
  4. 기계 수리공이 올 때까지 기다린다.
(정답률: 82%)
  • 전기로 작동되는 기계에서 이상한 소음, 진동, 냄새 등이 나타날 경우, 이는 기계의 고장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즉시 전원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조치로, 고장이 심각해질 수 있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즉시 전원을 내리고 상급자에게 보고하여 적절한 대처를 취해야 합니다. 기계를 가동하면서 고장여부를 파악하거나 기계 수리공이 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은 위험하며, 추가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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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해머 작업 시 주의사항이 아닌 것은?

  1. 해머를 휘두르기 전에 반드시 주위를 살핀다.
  2. 해머머리가 손상된 것은 사용하지 않는다.
  3. 오래 작업하면 손바닥에 물집이 생기므로 장갑을 끼고 있다.
  4. 해머로 녹슨 것을 때릴 때에는 반드시 보안경을 쓴다.
(정답률: 77%)
  • 해머 작업 시 주의사항 중 "오래 작업하면 손바닥에 물집이 생기므로 장갑을 끼고 있다."는 아닙니다. 이유는 해머 작업 시 손바닥에 직접적인 압력이 가해지기 때문에 장갑을 끼고 작업하면 손바닥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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