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1-26)

건설기계정비기능사
(2014-01-2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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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건설기계정비(임의구분)

1. 타이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구동 방식에 따라 내장형과 외장형으로 나누어진다.
  2. 엔진의 회전속도 부하에 따라 분사시기를 변화시키기 위해 필요하다.
  3. 타이머는 회전 방향에 따라 우회전용과 좌회전용이 있으며 서로의 기능은 어느 것이나 같다.
  4. 캠 축(구동축)간의 위상을 바꾸어 회전 속도가 빨라지면 분사시기를 늦게 하고 속도가 떨어지면 분사시기를 빠르게 한다.
(정답률: 62%)
  • "캠 축(구동축)간의 위상을 바꾸어 회전 속도가 빨라지면 분사시기를 늦게 하고 속도가 떨어지면 분사시기를 빠르게 한다." 이 설명은 틀린 것이 아닙니다.

    이유는 타이밍 벨트나 체인을 통해 캠 샤프트와 펌프 샤프트를 연결하고, 캠 샤프트의 회전에 따라 펌프 샤프트가 회전하면서 연료를 분사하는데, 캠 샤프트와 펌프 샤프트의 상대적인 위치를 바꾸어 분사 시기를 조절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캠 축(구동축)간의 위상을 바꾸어 회전 속도가 빨라지면 분사시기를 늦게 하고 속도가 떨어지면 분사시기를 빠르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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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피스톤 구조 부분의 명칭이 아닌 것은?

  1. 피스톤 헤드
  2. 링홈
  3. 스커트부
  4. 랜덤
(정답률: 83%)
  • "랜덤"은 피스톤 구조 부분의 명칭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피스톤 헤드는 피스톤의 윗부분, 링홈은 피스톤에 링을 넣는 홈, 스커트부는 피스톤의 측면 부분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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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디젤엔진의 과급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과급기 설치시 엔진의 무게가 감소된다.
  2. 터보차저는 배기가스가 터빈을 회전시킨다.
  3. 체적효율이 증가하므로 평균유효 압력과 회전력이 상승한다.
  4. 과급기 윤활은 엔진 윤활장치에서 보내준 오일로 한다.
(정답률: 84%)
  • "과급기 설치시 엔진의 무게가 감소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과급기는 엔진에 추가적인 부품으로 설치되므로 엔진의 무게는 증가합니다.

    과급기는 터보차저를 이용하여 공기를 압축시켜 엔진에 공급하는 장치입니다. 터보차저는 배기가스가 터빈을 회전시켜 작동하며, 이를 통해 공기 압축이 이루어집니다. 이로 인해 공기의 밀도가 증가하므로 평균유효 압력과 회전력이 상승합니다.

    과급기 윤활은 엔진 윤활장치에서 보내준 오일로 이루어집니다. 이는 과급기 내부의 부품을 윤활하여 오랫동안 안정적인 작동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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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최초의 흡입과 압축 행정에 필요한 에너지를 외부로부터 공급하여 엔진을 회전시키는 장치는?

  1. 충전장치
  2. 흡입장치
  3. 시동장치
  4. 폭발장치
(정답률: 71%)
  • 시동장치는 엔진을 가동시키기 위해 필요한 최초의 흡입과 압축 행정에 필요한 에너지를 외부로부터 공급하여 엔진을 회전시키는 장치입니다. 다른 보기인 충전장치, 흡입장치, 폭발장치는 엔진 가동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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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배기가스 중에 매연 함량이 많은 이유는?

  1. 불완전한 윤활
  2. 연료공급 과다
  3. 기관이 고속일 때
  4. 날씨가 덥기 때문에
(정답률: 66%)
  • 배기가스 중 매연 함량이 많은 이유는 연료공급 과다 때문입니다. 연료공급이 과다하면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고, 이로 인해 연료가 완전히 연소되지 않고 매연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연료공급을 적절하게 조절해야 배기가스 중 매연 함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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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윤활유 소비증대의 가장 큰 원인이 되는 것은?

  1. 비산과 압력
  2. 비산과 누설
  3. 연소와 누설
  4. 희석과 혼합
(정답률: 82%)
  • 윤활유는 기계 부품의 마찰을 줄이고 부식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기계가 작동하면서 연료가 연소되거나 부품이 마모되면 윤활유가 소모됩니다. 또한 부품의 누설로 인해 윤활유가 유실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연소와 누설이 윤활유 소비증대의 가장 큰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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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디젤엔진의 시동 전동기에서 정류자를 통하여 전기자코일에 전류를 공급하는 것은?

  1. 브러시
  2. 계자철심
  3. 전류 조정기
  4. 컷 아웃 릴레이
(정답률: 62%)
  • 디젤엔진의 시동 전동기에서 정류자를 통해 전기자코일에 전류를 공급하는 것은 브러시입니다. 브러시는 전기적으로 연결된 정류자와 전기자코일 사이에서 회전하는 로터에 전류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브러시가 회전하면서 정류자와 접촉하여 전류를 전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브러시는 전기적인 연결을 유지하면서 회전하는 부품으로, 디젤엔진의 시동 전동기에서 전기를 공급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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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직류 발전기 전기자에서 발생되는 전류는?

  1. 직류
  2. 교류
  3. 맥류
  4. 정류
(정답률: 60%)
  • 직류 발전기에서 발생되는 전류는 일정한 방향으로 흐르는 직류입니다. 하지만 전기자 내부에서 발생하는 전자의 운동은 주기적으로 변화하며, 이에 따라 전류의 방향도 주기적으로 변화합니다. 따라서 직류 발전기에서 발생되는 전류는 교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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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기관의 윤활유를 점검한 결과 검은색을 띠엇을 때의 원인은?

  1. 냉각수가 유입되었다.
  2. 경유가 혼입되었다.
  3. 심하게 오염되었다.
  4. 정상이다.
(정답률: 86%)
  • 기관 내부에서 작동하면서 발생한 먼지, 오염물질 등이 윤활유에 혼입되어 검은색을 띠게 됩니다. 이는 윤활유의 기능을 저하시키고, 기계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교체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심하게 오염되었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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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디젤기관 과급기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콤플렉스(complex)형
  2. 루츠(roots)형
  3. 기어(gear)형
  4. 원심(Centrifugal)형
(정답률: 57%)
  • 기어형 과급기는 실린더와 직접 연결된 기어를 회전시켜 공기를 압축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하지만 이 보기에서 나열된 다른 세 가지 과급기는 모두 회전하는 부품들이 서로 맞물려 공기를 압축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기어형 과급기는 다른 과급기와는 구조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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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가변저항을 가리키는 부호는?

(정답률: 86%)
  • 가변저항을 가리키는 부호는 "" 입니다. 이는 저항값이 변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데, 다른 보기들은 고정저항을 나타내는 부호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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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전자제어 연료분사 장치에서 컴퓨터는 무엇에 근거하여 기본 연료분사량을 결정하는가?

  1. 엔진회전 신호와 차량 속도
  2. 흡입 공기량과 엔진회전수
  3. 냉각수 온도와 흡입 공기량
  4. 차량 속도와 흡입 공기량
(정답률: 76%)
  • 전자제어 연료분사 장치에서 컴퓨터는 기본 연료분사량을 결정할 때, 엔진의 흡입 공기량과 엔진회전수를 고려합니다. 이는 엔진의 작동 상태와 부하를 파악하여 적절한 연료 공급량을 조절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흡입 공기량과 엔진회전수는 연료분사량 결정에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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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기관의 피스톤 링이 끼워지는 홈과 홈 사이의 명칭은?

  1. 리브(rib)
  2. 랜드(land)
  3. 스커트(skirt)
  4. 히트 댐(heat dam)
(정답률: 60%)
  • 기관의 피스톤 링이 끼워지는 홈과 홈 사이의 명칭은 "랜드(land)"입니다. 이는 피스톤 링이 랜드에 밀착되어 실린더 벽면과 밀착하여 가스 누출을 방지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랜드는 피스톤 링의 위치를 고정시켜주는 역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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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냉매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증발압력이 저온에 대기압 이하일 것
  2. 응축압력이 되도록 낮을 것
  3. 응고온도가 낮을 것
  4. 냉매증기의 비열비는 작을 것
(정답률: 46%)
  • "증발압력이 저온에 대기압 이하일 것"이 틀린 이유는, 저온에서는 증발압력이 높아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즉, 냉매가 저온에서도 증발할 수 있도록 증발압력이 높아야 합니다. 대기압 이하로 증발압력이 낮으면, 냉매가 증발하지 못하고 액체 상태로 남아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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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디젤기관 연료 입자의 크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노즐의 지름이 작으면 입자는 작아진다.
  2. 공기의 온도가 높으면 입자는 작아진다.
  3. 공기의 유동은 입자를 작게 한다.
  4. 배압이 낮으면 입자는 작아진다.
(정답률: 63%)
  • 배압이 낮으면 입자는 작아진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오히려 배압이 높을수록 디젤 연료의 입자 크기는 작아집니다. 이는 고압으로 압축된 공기가 노즐을 통과할 때 연료를 분무하는데, 이 때 높은 압력으로 분무되는 연료는 입자 크기가 작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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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실린더에 새로 들어온 공기가 2000cc, 잔류가스가 200cc일 때 실린더 행정체적이 2400cc라면 충진효율은?

  1. 91.7%
  2. 83.3%
  3. 88%
  4. 80%
(정답률: 48%)
  • 충진효율은 (새로 들어온 공기의 양 / 실린더 행정체적) * 100 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000cc / 2400cc) * 100 = 83.3% 이지만, 잔류가스의 양도 고려해야 하므로 실제 충진효율은 100% - 16.7% = 83.3% * (1 - 0.0833) = 91.7% 입니다. 즉, 실린더에 새로 들어온 공기와 잔류가스를 합쳐서 실린더 행정체적의 91.7%를 충전했다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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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부동액의 필요조건 중 맞지 않는 것은?

  1. 적당한 열전달을 해야 한다.
  2. 냉각장치에 녹 등의 형성을 막아야 한다.
  3. 냉각장치 호스와 실(seal)재료에 적합해야 한다.
  4. 휘발성이 있고 순환이 잘 되어야 한다.
(정답률: 80%)
  • 부동액은 냉각장치에서 열을 전달하고 녹 등의 형성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적당한 열전달과 냉각장치 호스와 실재료에 적합한 성질을 가지는 것은 필수적인 조건입니다. 하지만 부동액이 휘발성이 없거나 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냉각장치의 성능이 저하되거나 부동액이 누출될 수 있기 때문에 부동액의 필요조건으로는 맞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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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디젤기관에서 연료 분사시기가 빠를 때 일어나는 현상은?

  1. 발화지연기간이 길어진다.
  2. 노크가 발생한다.
  3. 배기가스의 색이 백색이 된다.
  4. 출력이 증가한다.
(정답률: 71%)
  • 디젤기관에서 연료 분사시기가 빠를 때는 연소가 완전하지 않아 발화지연기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실린더 내에서 연소가 일어나는 시점이 늦어지고, 압력과 온도가 높아져서 노크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노크가 발생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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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와이퍼 모터의 고장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저속 위치에서 작동하지 않을 때
  2. 고속 위치에서 작동하지 않을 때
  3. 와이퍼가 정위치에 정지하지 않을 때
  4. 와셔액 분무 후 2회만 동작할 때
(정답률: 80%)
  • 와이퍼 모터의 고장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은 저속 위치에서 작동하지 않거나, 고속 위치에서 작동하지 않거나, 와이퍼가 정위치에 정지하지 않는 것입니다. 하지만 와셔액 분무 후 2회만 동작하는 것은 와이퍼 모터의 고장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다른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와이퍼 블레이드가 더러워서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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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배터리의 전해액은 극판 위에서 몇 mm일 때 가장 적당한가?

  1. 3~7mm
  2. 10~13mm
  3. 15~18mm
  4. 20~23mm
(정답률: 67%)
  • 배터리의 전해액은 극판 위에서 10~13mm일 때 가장 적당합니다. 이는 전해액이 너무 얇으면 전기적으로 안정적이지 않고, 너무 두껍게 되면 전기적으로 저항이 커져서 전력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0~13mm가 적당한 두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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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일반기계공학(임의구분)

21. 불도저 조향장치의 유압부스터 레버가 무거운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유격조정이 불량하다.
  2. 유량이 충만하여 공기를 흡입하지 않고 있다.
  3. 기어펌프 흡입구 스트레이너가 막혀 있다.
  4. 오일 통로에 유압의 누출이 있다.
(정답률: 59%)
  • 유압부스터 레버가 무거운 원인은 유량이 충만하여 공기를 흡입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유압 시스템에서 유압 유량이 많아서 공기가 흡입되지 않고 유압 부스터 레버가 무거워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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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유압장치의 단점이 아닌 것은?

  1. 속도를 무단으로 변속할 수 있다.
  2. 온도에 따라 기계의 속도가 변한다.
  3. 배관이 까다롭고 누유가 발생되기 쉽다.
  4. 유압유는 연소성이 있어 화재의 위험이 있다.
(정답률: 69%)
  • 유압장치는 유압유를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속도를 무단으로 변속할 수 있다는 것이 단점이 아니라 장점입니다. 유압장치는 유압유의 압력을 조절하여 원하는 속도로 작동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작업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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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포크 리프트나 기중기의 최후단에 붙어서 차체 앞쪽에 화물을 실었을 때 쏠리는 것을 발지하기 위한 것은?

  1. 아퀄라이저
  2. 밸런스 웨이트
  3. 리닝 장치
  4. 마스트
(정답률: 84%)
  • 밸런스 웨이트는 차체 앞쪽에 화물을 실었을 때 쏠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무게 조절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포크 리프트나 기중기의 최후단에 붙어서 차체 앞쪽에 무게를 더해줌으로써 차체의 무게 중심을 조절하여 안정성을 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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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타이어식 굴삭기 추진축의 스플라인부가 마모되어 나타나는 현상은?

  1. 미끄럼 현상이 발생한다.
  2. 굴삭기의 전진이 곤란하다.
  3. 차동기어장치의 기어물림이 불량해진다.
  4. 주행 중 소음을 내고 추진축이 진동한다.
(정답률: 70%)
  • 타이어식 굴삭기의 추진축 스플라인부가 마모되면, 추진축과 타이어가 제대로 맞물리지 않아 미끄럼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굴삭기의 전진이 곤란해지며, 차동기어장치의 기어물림이 불량해지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상황에서는 주행 중 소음을 내고 추진축이 진동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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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무한 궤도식에서 트랙 아이들러 완충장치인 리코일 스프링의 설치목적 중 틀린 것은?

  1. 트랙 전면의 충격 흡수
  2. 트랙 장력과 긴장도 유지
  3. 트랙의 마모방지 및 평행 유지
  4. 차체 파손 방지와 원활한 운전
(정답률: 42%)
  • 리코일 스프링은 트랙 전면의 충격을 흡수하고, 트랙 장력과 긴장도를 유지하여 차체 파손을 방지하고 원활한 운전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트랙의 마모방지 및 평행 유지"는 설치목적 중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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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유압모터의 출력이 낮을 경우 대책으로 옳은 것은?

  1. 브레이크 밸브를 점검하고 규정된 설정압으로 조정한다.
  2. 릴리프 밸브를 점검하고 규정된 설정압으로 조정한다.
  3. 작동유의 온도를 점검하고 높으면 정지시켜 냉각한다.
  4. 밸런스 밸브를 분해 점검하고 규정의 압력으로 조정한다.
(정답률: 69%)
  • 유압모터의 출력이 낮을 경우, 유압모터에 공급되는 유압압력이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릴리프 밸브를 점검하고 규정된 설정압으로 조정하여 유압압력을 유지하도록 해야합니다. 릴리프 밸브는 유압압력이 너무 높아지면 압력을 조절하여 시스템을 안전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릴리프 밸브를 점검하고 규정된 설정압으로 조정하여 유압압력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옳은 대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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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베어링이 없이 구조가 간단하고 전달용량이 크기 때문에 4WD형식의 차량에 많이 사용되는 조인트는?

  1. 트랙터 조인트
  2. 버필드 조인트
  3. 제파 조인트
  4. 벤딕스 조인트
(정답률: 52%)
  • 4WD 차량에서는 주행 중에 바퀴가 움직이면서 발생하는 토크를 전달해야 합니다. 이때, 베어링이 없는 구조가 간단하고 전달용량이 큰 버필드 조인트가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버필드 조인트는 고속 주행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어서 4WD 차량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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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지게차의 포크 상승속도가 규정보다 느린 원인이 아닌 것은?

  1. 작동유량 부족
  2. 피스톤 패킹의 손상
  3. 배압이 규정보다 낮음
  4. 조작 밸브의 손상 및 마모
(정답률: 38%)
  • 지게차의 포크 상승속도는 유압 실린더 내부에 있는 유압 오일의 압력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포크 상승속도가 규정보다 느린 경우, 유압 오일의 압력이 충분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배압이 규정보다 낮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배압이 낮으면 유압 오일이 실린더 내부로 충분히 유입되지 않아 압력이 충분하지 않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배압을 측정하고, 규정보다 낮으면 배압을 조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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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타이어식 건설기계에서 브레이크 작동시 조행 핸들이 한쪽으로 쏠릴 때 그 원인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마스터 실린더 체크밸브 작동이 불량할 때
  2. 타이어 공기압이 고르지 않을 때
  3. 브레이크 라이닝 간극의 조정이 불량할 때
  4. 브레이크 라이닝의 접촉이 불량할 때
(정답률: 67%)
  • 타이어식 건설기계에서 브레이크 작동시 조행 핸들이 한쪽으로 쏠릴 때, 그 원인은 브레이크 라이닝 간극의 조정이 불량하거나 브레이크 라이닝의 접촉이 불량할 때 발생합니다. 마스터 실린더 체크밸브 작동이 불량할 때는 브레이크 작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이유로 볼 수 없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고르지 않을 때도 브레이크 작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이유로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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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건설기계에 사용되는 유압기기 중 압력을 보상하거나 맥동제거, 충격완화 등의 역할을 하는 것은?

  1. 유압필터
  2. 압력 측정계
  3. 어큐물레이터
  4. 유압실린더
(정답률: 77%)
  • 어큐물레이터는 유압기계에서 압력을 보상하거나 맥동제거, 충격완화 등의 역할을 하는 유압기기입니다. 이는 유압기계에서 발생하는 압력 변화를 조절하여 안정적인 작동을 유지하고, 부품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유압필터나 압력 측정계, 유압실린더와는 다른 역할을 수행하며, 어큐물레이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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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스크레이퍼의 주요 구성장치로 알맞은 것은?

  1. 볼(boll)-에이프런-이젝터
  2. 에이프런-이젝터-리퍼
  3. 이젝터-리퍼-볼(boll)
  4. 리퍼-볼(boll)-에이프런
(정답률: 62%)
  • 스크레이퍼는 땅을 파내거나 노후된 아스팔트를 제거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하는데, 이를 위해 필요한 구성장치는 땅이나 아스팔트를 파내는 "볼(boll)", 파내는 땅이나 아스팔트를 수거하는 "리퍼", 그리고 파내는 작업에서 발생하는 먼지나 오염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이젝터"입니다. 따라서 "볼(boll)-에이프런-이젝터"가 스크레이퍼의 주요 구성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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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모터 스크레이퍼(motor scrape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동력원은 주로 디젤엔진이다.
  2. 비교적 단거리용으로 사용된다.
  3. 견인식에 비하여 운반속도가 빠르다.
  4. 주행장치, 토사적재장치 및 요크로 구성된다.
(정답률: 56%)
  • 비교적 단거리용으로 사용된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모터 스크레이퍼는 장거리 운반에도 사용되며, 대규모 건설 현장에서 대량의 토사를 운반하는 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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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유압식 굴삭기에서 주행 및 선회력이 약할 경우 그 원인으로 적합한 것은?

  1. 흡입 스트레이너가 막혔다.
  2. 릴리프 밸브의 설정압이 높다.
  3. 유압펌프의 토출유량이 많다.
  4. 축압기가 파손되었다.
(정답률: 57%)
  • 유압식 굴삭기에서 주행 및 선회력이 약할 경우, 흡입 스트레이너가 막혔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유압 시스템에서 유체를 흡입할 때, 스트레이너가 막혀 유체의 유입이 원활하지 않아 유압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흡입 스트레이너를 정기적으로 청소하고 유지보수를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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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유압기기의 필터 조립 불량으로 발생할 수 있는 고장 유형과 관련되지 않는 것은?

  1. 공기의 혼입
  2. 흡입 손실
  3. 누유
  4. 막힘
(정답률: 56%)
  • 정답: 공기의 혼입, 흡입 손실, 누유

    설명: 유압기기의 필터 조립 불량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고장 유형은 주로 유체의 움직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들이다. 따라서 공기의 혼입, 흡입 손실, 누유는 유압기기의 필터 조립 불량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고장 유형이다. 반면에 막힘은 필터 조립 불량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고장 유형이 아니라, 필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유체가 막히는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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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토크 컨버터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유체를 사용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장치로써 회전력을 증대시킨다.
  2. 수동변속기에서 동력을 전달하는 장치로써 회전수를 증대시킨다.
  3. 수동변속기에서 동력을 전달하는 장치로써 회전력을 증대시킨다.
  4. 인히비터 스위치 신호를 받아 컨트롤 밸브를 작동시킨다.
(정답률: 66%)
  • 토크 컨버터는 유체를 사용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장치로써 회전력을 증대시킨다. 즉, 엔진에서 생성된 동력을 유체를 통해 변환하여 변속기로 전달하면서 회전력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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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덤프트럭의 유압 실린더를 탈착할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유압 작동유는 엔진을 가동시키면서 배출한다.
  2. 적재함을 들어올리기 전에 적재함이 비었는지를 확인한다.
  3. 주차 브레이크를 작동시키고 타이어에는 고임목을 설치한다.
  4. 적재함을 들어 올리고 적재함 하강 방지를 위해 안전목과 안전대(기둥)를 설치한다.
(정답률: 82%)
  • "유압 작동유는 엔진을 가동시키면서 배출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유압 작동유는 유압 시스템 내에서 순환하며 사용됩니다. 따라서 유압 실린더를 탈착할 때는 유압 작동유가 남아있을 수 있으므로 안전을 위해 미리 유압 시스템 내의 압력을 제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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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압회로에서 다음 기호가 나타내는 것은?

  1. 가변 용량형 유압펌프
  2. 정용량형 유압펌프
  3. 압축기 및 송풍기
  4. 정용량형 유압모터
(정답률: 65%)
  • 위 그림은 정용량형 유압펌프를 나타냅니다. 이는 펌프가 일정한 용량으로 유체를 공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용량형 유압펌프"가 정답입니다. 가변 용량형 유압펌프는 용량이 가변적으로 조절되는 펌프를 의미하며, 압축기 및 송풍기는 유압회로에서 사용되는 다른 기계장치들을 나타냅니다. 정용량형 유압모터는 유압모터의 종류 중 하나로,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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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무한궤도식 건설기계용 트랙 프레임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박스형
  2. 모노코크형
  3. 솔리드 스틸형
  4. 오픈 채널형
(정답률: 54%)
  • 모노코크형은 트랙이 하나로 이루어져 있어서 두 개의 트랙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무한궤도식 건설기계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모노코크형은 이 문제의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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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기중기에서 와이어로프의 조기 마모원인이 아닌 것은?

  1. 활차의 크기 부적당
  2. 규격이 맞지 않는 것 사용
  3. 계속적인 심한 과부하
  4. 원치모터의 작동불량
(정답률: 73%)
  • 기중기에서 와이어로프의 조기 마모원인은 "활차의 크기 부적당", "규격이 맞지 않는 것 사용", "계속적인 심한 과부하"입니다. 이는 와이어로프가 너무 많은 무게를 지탱하거나, 사용하는 부품들이 서로 맞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반면, "원치모터의 작동불량"은 와이어로프의 조기 마모원인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원치모터의 작동불량은 기중기의 작동 자체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며, 이는 와이어로프의 마모를 유발할 수 있지만, 직접적인 원인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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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 회로에 공기가 혼입되어 있을 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열화현상
  2. 유동현상
  3. 공동현상
  4. 숨돌리기현상
(정답률: 47%)
  • 유압 회로에 공기가 혼입되어 있을 때 일어나는 현상은 열화현상, 공동현상, 숨돌리기현상입니다. 유동현상은 유체가 흐르는 현상을 말하며, 공기가 혼입되어 있을 때는 유체의 유동성이 감소하여 유동현상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유동현상은 공기가 혼입되어 있을 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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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임의구분)

41. 트랙과 아이들러가 정확한 정열 상태에서 일어나는 마모현상이 아닌 것은?

  1. 아이들러 플랜지의 양면이 마모된다.
  2. 양쪽 링크의 양면이 같이 마모된다.
  3. 트랙 롤러의 플랜지 4개가 같이 마모된다.
  4. 아이들러의 바깥 플랜지만 마모된다.
(정답률: 73%)
  • 아이들러의 바깥 플랜지만 마모되는 이유는, 아이들러는 트랙과 링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트랙과 링크의 마모가 아이들러의 바깥 플랜지에 집중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이들러의 바깥 플랜지만 마모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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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과 같은 조건을 가진 로더로 1일 7시간 작업했을 때 사이클 시간은 얼마인가? (작업량 : 665.28m3, 버킷 용량 : 0.8m3, 버킷 계수 : 1.2, 토량 환산계수 : 1.1, 작업효율 : 75%)

  1. 0.3분
  2. 0.5분
  3. 0.7분
  4. 0.9분
(정답률: 45%)
  • 로더의 작업량은 665.28m3이고, 버킷 용량은 0.8m3이므로 작업량을 버킷 용량으로 나눈 횟수가 필요합니다. 이때, 버킷 계수가 1.2이므로 실제로는 버킷 용량의 1.2배인 0.96m3을 한 번에 운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필요한 사이클 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665.28m3 ÷ 0.96m3/사이클 = 693.0 사이클

    로더의 작업 효율이 75%이므로, 실제로는 1시간에 0.75시간만큼의 작업량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 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693.0 사이클 × 0.8분/사이클 ÷ 0.75 = 739.2분

    하지만, 토량 환산계수가 1.1이므로 작업 시간에 10%를 더해줘야 합니다.

    739.2분 × 1.1 = 813.12분

    따라서, 1일 7시간은 총 1020분이므로, 사이클 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813.12분 ÷ 1020분/일 = 0.7976일/사이클

    0.7976일은 0.7976 × 24시간 = 19.1424시간입니다. 이를 60분으로 나누면 다음과 같습니다.

    19.1424시간 × 60분/시간 = 1148.544분

    따라서, 사이클 시간은 약 1149분이며, 가장 가까운 보기는 "0.5분"입니다. 이는 계산 과정에서 반올림한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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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공기압축기의 제원표에 공기 토출량이 750cfm로 표기디어 있다. m3/min 으로 변환한 값은?

  1. 18.6
  2. 20.5
  3. 21.2
  4. 23.4
(정답률: 32%)
  • 1 cfm은 0.0283 m3/min 이므로, 750cfm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750cfm × 0.0283 m3/min = 21.225 m3/min

    따라서, 정답은 "21.2"입니다.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한 값이기 때문에, 보기에서는 소수점 이하를 생략하여 "21.2"로 표기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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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토크 컨버터에서 회전력을 증대시키고 오일의 흐름방향을 바꿔 주는 것은?

  1. 펌프
  2. 터빈
  3. 가이드링
  4. 스테이터
(정답률: 57%)
  • 스테이터는 토크 컨버터에서 회전력을 증대시키고 오일의 흐름방향을 바꿔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스테이터 내부에 있는 날개 모양의 구조물이 회전력을 증폭시키고, 오일의 흐름을 제어하여 토크 컨버터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테이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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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건설기계의 범위에서「정지장치를 가진 자주식인 것」으로 정의하는 건설기계는?

  1. 모터 그레이더
  2. 지게차
  3. 불도저
  4. 로더
(정답률: 62%)
  • 정지장치란 기계가 작동 중에도 갑작스러운 정지를 할 수 있는 장치를 말합니다. 이 중에서 모터 그레이더는 도로 건설 및 유지보수 작업에서 사용되는 자주식 건설기계로, 도로 표면을 평탄하게 만들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때, 모터 그레이더는 작업 중에도 갑작스러운 정지를 할 수 있는 정지장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지장치를 가진 자주식인 것"으로 정의되는 건설기계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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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탄산가스 용접기의 토치 부품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노즐
  2. 인슐레이터
  3. 유량계
(정답률: 72%)
  • 탄산가스 용접기의 토치 부품으로는 노즐, 인슐레이터, 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유량계는 토치 부품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유량계는 유체나 기체의 유량을 측정하는 장치로, 탄산가스 용접기의 토치 부품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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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가스 용접에서 역류 발생 시 조치방법으로 맞는 것은?

  1. 토치에 물을 담근다.
  2. 산소를 먼저 차단시킨다.
  3. 토치를 비눗물에 담근다.
  4. 배출되는 산소의 압력을 높게 한다.
(정답률: 80%)
  • 가스 용접에서 역류가 발생하면 산소가 연소기로 역류하여 불꽃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산소를 먼저 차단시키면 불꽃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역류 발생 시 예방에 효과가 없거나 오히려 위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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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용접 이음부의 홈 형상 중 틀린 것은?

  1. I형
  2. V형
  3. W형
  4. X형
(정답률: 60%)
  • W형은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형상입니다. 따라서, W형이 틀린 것입니다. I형은 일자로 이음부를 연결하는 형상, V형은 역삼각형 모양으로 이음부를 연결하는 형상, X형은 두 개의 V형을 겹쳐서 만든 형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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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아크용접에서 발생하는 용접 결함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오버랩
  2. 언더 컷
  3. 용입 불량
  4. 이면비드
(정답률: 67%)
  • 이면비드는 아크용접에서 발생하는 결함이 아니라, 표면처리나 샌드블라스트 등의 작업에서 발생하는 결함입니다. 따라서 이면비드는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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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용접봉의 피복제 역할로 맞는 것은?

  1. 스패터의 발생을 많게 한다.
  2. 용착 금속의 냉각 속도를 빠르게 하여 급랭시킨다.
  3. 슬래그 생성을 돕고, 파형이 고운 비드를 만든다.
  4. 대기 중으로부터 산화, 질화 등을 방지하여 용융 금속을 보호한다.
(정답률: 65%)
  • 용접봉의 피복제는 용접 시 용융 금속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대기 중에는 산화, 질화 등의 반응이 일어나 용융 금속의 품질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용접봉의 피복제는 이러한 반응을 방지하여 용융 금속을 보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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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기관의 윤활장치에서 오일필터가 막힐 경우를 대비하여 여과되지 않은 오일이 윤활부로 직접 들어갈 수 있도록 한 밸브는?

  1. 바이패스 밸브
  2. 릴리프 밸브
  3. 스로틀 밸브
  4. 체크 밸브
(정답률: 66%)
  • 바이패스 밸브는 오일필터가 막힐 경우 여과되지 않은 오일이 윤활부로 직접 들어갈 수 있도록 하는 밸브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 대한 가장 적절한 답은 바이패스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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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도저의 하부롤러를 탈거할 때 안전상 가장 먼저 하는 것은?

  1. 트랙을 탈거
  2. 상부롤러를 탈거
  3. 아이들러를 탈거
  4. 하부롤러 볼트를 탈거
(정답률: 57%)
  • 도저의 하부롤러를 탈거할 때 안전상 가장 먼저 하는 것은 "트랙을 탈거" 입니다. 이는 트랙이 분리되어야만 하부롤러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상부롤러나 아이들러를 먼저 탈거하면 트랙이 여전히 연결되어 있어서 하부롤러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또한 하부롤러 볼트를 탈거하기 전에는 트랙이 안정적으로 고정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트랙을 먼저 탈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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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두 개의 축전지에 대한 정전류 충전법으로 틀린 것은?

  1. 용량이 큰 축전지의 충전전류를 기준으로 한다.
  2. 용량이 같은 경우 직렬접속 충전방법을 사용한다.
  3. 충전 예상시간을 넘기면 과충전될 우려도 있다.
  4. 병렬접속충전방법은 축전지 용량이 동일할 때만 가능하다.
(정답률: 54%)
  • "용량이 큰 축전지의 충전전류를 기준으로 한다."가 틀린 것은, 충전 전류는 축전지의 용량과 상관없이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충전 전류가 용량에 비례하게 증가하면 충전 시간이 길어지고, 충전 예상시간을 넘기면 과충전될 우려도 있습니다. 따라서 충전 전류는 축전지의 최대 허용 전류를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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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겨울철 건설기계 보관 시 유의해야 할 사항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장시간 사용하지 않을 때에도 배터리 케이블을 분리해서는 안된다.
  2. 부동액과 물의 비율을 50:50 수준으로 유지한다.
  3. 예열표시등이 소등될 때까지 예열을 하고 시동한다.
  4. 시동 후 난기(煖氣) 운전을 5~10분간 반복하여 유압작동유의 유온이 상승토록 한다.
(정답률: 75%)
  • 장시간 사용하지 않을 때에도 배터리 케이블을 분리해서는 안된다는 이유는,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되어 충전이 필요할 때를 대비하기 위해서입니다. 배터리 케이블을 분리하면 배터리가 방전되어 충전이 필요할 때 시동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관 시에도 배터리 케이블을 분리하지 않고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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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건설기계의 차체에 금이 간 부분을 용접하려고 할 때 작업 및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작업장 주변은 소화기를 비치한다.
  2. 우천시에는 옥내 작업장에서 해야 한다.
  3. 녹 방지를 위해 페인트 부분 위에 용접한다.
  4. 보호장비를 완전히 갖추고 작업에 임해야 한다.
(정답률: 86%)
  • 녹 방지를 위해 페인트 부분 위에 용접한다는 것은 올바른 안전사항이 아닙니다. 용접 시 페인트 부분은 가열되어 휘발성 물질을 발생시키며, 이는 폭발이나 화재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용접 전에는 페인트를 제거하거나 용접 부위를 페인트로 덮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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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자동차 점검시 엔진이 정지된 상태에서 점검하기 곤란한 사항은?

  1. 냉각수 양
  2. 엔진오일 양
  3. 클러치 미끄러짐
  4. 실린더 헤드 볼트 이완 상태
(정답률: 77%)
  • 클러치 미끄러짐은 엔진이 가동 중일 때 발생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엔진이 정지된 상태에서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점검시에는 엔진이 가동 중일 때 확인할 수 있는 사항들에 대해서만 점검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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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해머 작업방법으로 안전상 가장 옳은 것은?

  1. 해머로 타격시에 처음과 마지막에 힘을 특히 많이 가해야 한다.
  2. 타격하려는 곳에 시선을 고정시킨다.
  3. 해머의 타격 면에 기름을 발라서 사용한다.
  4. 해머로 녹슨 것을 때릴 때에는 반드시 안전모만 착용한다.
(정답률: 71%)
  • 타격하려는 곳에 시선을 고정시키는 것은 해머를 정확하게 목표물에 맞추기 위해서이다. 이는 작업의 정확성과 안전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만약 시선을 고정시키지 않고 다른 방향을 바라보면, 해머를 잘못된 위치에 맞출 수 있고, 이는 작업 중 부상이나 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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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전기로 인한 화재시 부적합한 소화기는?

  1. 하론소화기
  2. CO2소화기
  3. 포말소화기
  4. 분말소화기
(정답률: 54%)
  • 전기로 인한 화재는 전기적인 에너지가 발생하므로, 전기를 차단하고 불을 끄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포말소화기는 전기를 차단하지 않고, 불을 직접 끄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전기로 인한 화재에는 부적합합니다. 따라서 포말소화기는 전기기기 주변에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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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전동공구 및 전기기계의 안전 대책으로 잘못된 것은?

  1. 전기 기계류는 사용 장소와 환경에 적합한 형식을 사용하여야 한다.
  2. 운전, 보수 등을 위한 충분한 공간이 확보 되어야 한다.
  3. 리드선은 기계진동이 있을 시 쉽게 끊어질 수 있어야 한다.
  4. 조작부는 작업자의 위치에서 쉽게 조작이 가능한 위치여야 한다.
(정답률: 86%)
  • "리드선은 기계진동이 있을 시 쉽게 끊어질 수 있어야 한다."는 잘못된 것이 아니며, 오히려 안전 대책으로 올바른 내용입니다. 기계진동이 심한 경우 리드선이 끊어지지 않으면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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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기계가공 중 기계에서 이상한 소리가 날 때 조치하여야 할 사항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가공을 계속하여 작업을 완료한 후 점검한다.
  2. 기계 가공 중에 손으로 점검한다.
  3. 속도를 낮추어 계속 작업한다.
  4. 즉시 기계를 멈추고 점검한다.
(정답률: 87%)
  • 기계에서 이상한 소리가 날 때는 기계에 문제가 생긴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공을 계속하면 기계에 더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작업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즉시 기계를 멈추고 점검하여 문제를 파악하고 조치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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