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장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1-27)

양장기능사
(2002-01-2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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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스커트 길이가 무릎선에서 밑으로 13‾7cm 정도 내려온 것을 가리키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샤넬라인
  2. 미니
  3. 미디
  4. 맥시
(정답률: 82%)
  • 미디는 스커트 길이가 무릎선에서 밑으로 13‾7cm 정도 내려온 것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이 용어는 "중간"이라는 뜻을 가진 "mid"에서 파생되었으며, 스커트의 길이가 적당하게 중간 정도인 것을 나타내기 때문에 미디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미디"인 이유는 스커트의 길이가 중간 정도인 것을 나타내는 용어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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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문화식 원형 제도시 뒤목둘레 폭은 어떤 방식에 의해 산출되는가?

  1. 네크 사이즈를 재서 산출한다.
  2. 가슴 둘레를 나누어서 산출한다.
  3. 앞둘레를 나누어서 산출한다.
  4. 주어진 네크 사이즈를 나누어서 산출한다.
(정답률: 59%)
  • 문화식 원형 제도시 뒤목둘레 폭은 가슴 둘레를 나누어서 산출된다. 이는 인체의 형태와 비례적인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인체의 가슴 둘레는 몸통의 가장 넓은 부분이며, 이를 기준으로 뒤목둘레 폭을 산출하면 인체의 비례적인 형태를 고려할 수 있다. 따라서 가슴 둘레를 나누어서 산출하는 것이 적절한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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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테일러 칼라의 슈우트를 가봉후에 재단해도 되는 것은?

  1. 소매
  2. 뒷길
  3. 앞길
  4. 안단
(정답률: 88%)
  • 테일러 칼라의 슈우트는 안감이 없는 디자인으로, 재단 후 안단 처리를 하면 마감이 불완전해지기 때문에 안단 처리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안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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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보기는 바지 다림질 순서이다. 일반적으로 가장 올바른 순서는?

  1. ①-②-③-④
  2. ④-①-③-②
  3. ②-③-①-④
  4. ②-①-③-④
(정답률: 62%)
  • 보기에서는 바지 다림질 순서가 "②-①-③-④"로 나와있다. 이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올바른 순서이다.

    ②: 바지를 안쪽으로 뒤집어서 다림질을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는 바지의 외부에 보이는 부분을 다림질할 때 생길 수 있는 불규칙한 주름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①: 바지의 다리 부분을 다림질한 후, 허리 부분을 다림질하는 것이 좋다. 이는 바지의 다리 부분을 다림질할 때 생길 수 있는 주름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③: 바지의 뒷면을 다림질한 후, 앞면을 다림질하는 것이 좋다. 이는 바지의 뒷면에 생길 수 있는 주름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④: 마지막으로 바지의 주머니 부분을 다림질하는 것이 좋다. 이는 바지의 다른 부분을 다림질할 때 주머니 부분이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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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윗실을 바늘귀로 유도하는 한편, 윗실의 장력을 조절하는 것은?

  1. 바늘대기구
  2. 실채기기구
  3. 실조절기구
  4. 북집기구
(정답률: 52%)
  • 윗실을 바늘으로 유도하는 것은 바늘대기구의 역할이지만, 윗실의 장력을 조절하는 것은 실채기기구의 역할입니다. 실채기기구는 실을 감아서 장력을 조절하며, 이를 통해 바늘에 전달되는 실의 양과 속도를 조절합니다. 따라서 실채기기구가 윗실의 장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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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모슬린에 가장 적합한 재봉틀 바늘은?

  1. 5호
  2. 7호
  3. 11호
  4. 14호
(정답률: 80%)
  • 모슬린은 얇은 원단으로, 바늘의 굵기가 작아야 원단을 손상시키지 않습니다. 따라서 11호 바늘이 가장 적합합니다. 5호와 7호는 너무 얇은 바늘이 아니며, 14호는 너무 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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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재봉틀의 밑실이 끊어지는 경우와 상관이 없는 것은?

  1. 북에 결함이 있다.
  2. 노루발 압력에 결함이 있다.
  3. 실 상태에 결함이 있다.
  4. 바늘판에 결함이 있다.
(정답률: 52%)
  • 노루발은 재봉틀의 밑실과는 관련이 없는 부분으로, 밑실이 끊어지는 경우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노루발 압력에 결함이 있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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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박음질 기구와 상관이 가장 먼 것은?

  1. 바늘대 기구
  2. 노루발 기구
  3. 윗실조절 기구
  4. 북집 기구
(정답률: 66%)
  • 박음질 기구는 바늘과 실을 사용하여 직물을 이어주는 기구입니다. 그러나 노루발 기구는 가죽을 가공할 때 사용하는 기구로, 박음질과는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노루발 기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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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운동복, 와이셔츠, 작업복 등을 바느질할 때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은?

  1. 가름솔
  2. 통솔
  3. 쌈솔
  4. 공그르기
(정답률: 80%)
  • 쌈솔은 바느질할 때 재봉사가 손으로 직접 재질을 쥐고 바늘을 꿰어서 바느질하는 방법으로, 가장 정확하고 세밀한 바느질이 가능하며, 특히 얇은 재질이나 곡선 모양의 바느질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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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봉사에 의한 퍼커링(puckering)발생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옷감의 밀도가 높을수록 가는 봉사를 사용한다.
  2. 옷감이 자연 섬유인 경우 세탁 후 퍼커링이 발생 안 한다.
  3. 재봉실의 장력을 크게하면 같은 천일 경우에는 시임 퍼커링이 일반적으로 적어진다.
  4. 박음질할 때 두께가 증가하면 퍼커링은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정답률: 46%)
  • 옷감의 밀도가 높을수록 가는 봉사를 사용한다. 이유는 밀도가 높은 옷감은 봉제 시에 더 많은 재질이 밀집되어 있기 때문에 가는 봉사를 사용하면 더욱 균일하고 단단한 박음질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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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다리미의 지나친 가열로 인한 현상이 아닌것은?

  1. 절단이 된다.
  2. 변색이 된다.
  3. 수축된다.
  4. 용융한다.
(정답률: 89%)
  • 다리미의 지나친 가열로 인해 절단이 된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절단이 된다."를 제외하고 다른 세 가지 현상은 모두 다리미의 지나친 가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현상입니다. 변색은 열에 의해 물질의 구조가 변화되어 색이 변하는 것을 말하며, 수축은 열에 의해 물질이 줄어들어 크기가 작아지는 것을 말합니다. 용융은 고체가 열에 의해 액체로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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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인체의 측정에서 인체는 우선 체간과 사지로 구분하는데 다음 중 체간부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1. 복부
  2. 두부
  3. 흉부
  4. 하부
(정답률: 73%)
  • 체간은 상체와 하체를 연결하는 중심축이며, 두부와 흉부, 복부에 해당합니다. 하부는 상체와 하체를 구분하는 기준선인 허리 아래 부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하부"가 체간부에 해당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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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옷감을 재단 할 때 어깨와 옆선의 시접 분량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0.5㎝
  2. 1㎝
  3. 2㎝
  4. 3㎝
(정답률: 84%)
  • 어깨와 옆선은 움직임이 많은 부위이기 때문에 시접 분량이 적을수록 더 자연스러운 핏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2㎝이 가장 적합한 시접 분량입니다. 0.5㎝이나 1㎝은 너무 적어서 옷이 딱 붙는 느낌을 줄 수 있고, 3㎝은 너무 많아서 옷이 불필요하게 늘어지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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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옷감을 정리할 때 유의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옷감을 물에 담글 때는 주름이 잘 잡히게 하여야한다.
  2. 옷감은 줄어드는 것을 방지하여야 하고, 올을 바르게 정리하여야 한다.
  3. 물에서 건질때는 빨래판 위에다 건져 놓고, 접어서 물기를 눌러 뺀 후에 말린다.
  4. 다리미의 사용은 옷감이 늘어나지 않도록 누르는 형태로 다린다.
(정답률: 76%)
  • "옷감을 물에 담글 때는 주름이 잘 잡히게 하여야한다."는 옳은 내용입니다. 옷감을 물에 담그면 주름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름이 잘 잡히게 하여 물기를 제거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옷감이 늘어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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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옷감 위에 옷본을 놓고 표시할 때 반드시 표시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완성선
  2. 다트 위치
  3. 시접의 분량
  4. 단추구멍 위치
(정답률: 76%)
  • 옷감 위에 옷본을 놓고 표시할 때, 시접의 분량은 반드시 표시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는 시접이란 옷의 가장자리를 봉제하는 부분으로, 옷의 디자인이나 모양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옷본을 만들 때 시접의 분량을 표시하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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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옆 디자인에서 1번 포켓의 이름은?

  1. 플랩 포켓
  2. 바운드 포켓
  3. 웰트 포켓
  4. 인씸 포켓
(정답률: 64%)
  • 1번 포켓의 이름은 "웰트 포켓"입니다. 이유는 옷감의 두께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포켓으로, 옷감의 두께에 상관없이 깔끔하게 마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포켓 입구가 보이지 않아 깔끔한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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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아우어 글라스 실루엣이란?

  1. 윤곽이 원통처럼 된 것을 통틀어 하는 말이고 튜블러 실루엣이라고도 불린다.
  2. 웨이스트 라인을 조이고 그 위와 아래를 부풀게 한 윤곽이다.
  3. 허리를 조이지 않는 직선적인 실루엣이다.
  4. 품이 가느다란 실루엣이고, 칼럼실루엣이라고도 할수 있다.
(정답률: 70%)
  • 아우어 글라스 실루엣은 웨이스트 라인을 조이고 그 위와 아래를 부풀게 한 윤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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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그림과 같이 바지를 보정하는 경우는?

  1. 뒤 허리 밑에 가로 군주름이 생길 때
  2. 힙 아래 부분이 늘어질 때
  3. 뒤 밑위 부분이 당겨질 때
  4. 힙 사이즈가 클 때
(정답률: 67%)
  • 바지의 뒤 밑위 부분이 당겨지는 경우는 바지가 힙 부분에 맞지 않아서 발생합니다. 이는 힙 사이즈가 작거나 바지의 디자인이 힙에 맞지 않아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지를 보정할 때는 뒤 밑위 부분을 조절하여 힙에 맞게끔 만들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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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쟈켓의 안감 박기에서 틀린 설명은?

  1. 앞길 안감과 안단을 박을 때 두 장의 재질이 다르므로 안감 쪽을 보고 박는다.
  2. 앞길 안감 다아트는 부분적으로 박고 나머지 부분은 시침하여 다림질로 꺾어준다.
  3. 뒤트임이 있는 뒷중심 안감 시접은 입어서 오른쪽으로 꺾는다.
  4. 어깨 옆솔기 안감 시접은 뒤로 보낸다.
(정답률: 49%)
  • "뒤트임이 있는 뒷중심 안감 시접은 입어서 오른쪽으로 꺾는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뒤트임이 있는 뒷중심 안감 시접은 입어서 왼쪽으로 꺾어야 합니다. 이는 옷을 입을 때 뒤트임이 생기는 방향과 맞추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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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팔자뜨기할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내용은?

  1. 어슷시침과 같은 방법으로 하는데 땀이 작고 촘촘하다.
  2. 안에서는 八자의 형태로 나타나고 겉에서는 실 땀이 거의 나타나지 않게 한다.
  3. 테일러링할 때 칼라에 심지를 부착시키는 바느질법이다.
  4. 백색의 면사로 한다.
(정답률: 45%)
  • 정답은 "백색의 면사로 한다." 이유는 팔자뜨기는 보통 안쪽에서 볼 때 보이지 않는 부분이기 때문에 백색의 면사를 사용하여 눈에 띄지 않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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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정상체 원형제도 시 기본이 되는 항목은?

  1. 등길이
  2. 목둘레
  3. 허리나비
  4. 가슴둘레
(정답률: 73%)
  • 정상체 원형제도는 인체의 비율을 고려하여 옷을 제작하는 방법입니다. 이 중에서 가슴둘레는 상체의 크기를 나타내는 중요한 항목 중 하나입니다. 옷의 핏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가슴둘레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상체 원형제도 시 기본이 되는 항목 중 가슴둘레가 선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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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그림과 같은 소매 활용법은?

  1. 반팔 슬리브
  2. 퍼프 슬리브
  3. 요크 슬리브
  4. 다아트 슬리브
(정답률: 66%)
  • 이 그림에서 소매가 팔꿈치 아래에서 퍼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소매를 퍼프 슬리브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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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재료 원가계산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원재료
  2. 부재료
  3. 보조재료
  4. 연단재료
(정답률: 72%)
  • 연단재료는 제품을 만들 때 필요한 원재료, 부재료, 보조재료와는 달리 제품의 생산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비생산적인 비용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원가계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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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스커트 원형제도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은?

  1. 엉덩이 둘레
  2. 허리 둘레
  3. 스커트 길이
  4. 엉덩이 길이
(정답률: 83%)
  • 스커트 원형제도에서는 스커트의 품, 즉 둘레가 가장 중요한 항목입니다. 그 중에서도 엉덩이 둘레는 스커트가 몸에 잘 맞는지,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하는지를 판단하는 가장 중요한 지표입니다. 따라서 엉덩이 둘레를 정확하게 측정하여 스커트를 제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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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스커트 형태에 따른 명칭에 해당하는 것은?

  1. 미니 스커트
  2. 풀랭스 스커트
  3. 맥시 스커트
  4. 플레어 스커트
(정답률: 84%)
  • 플레어 스커트는 하단으로 갈수록 넓어지는 형태의 스커트를 말합니다. "플레어"는 영어로 "flare"로, 확장하다, 넓어지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플레어 스커트는 하단으로 갈수록 넓어지는 형태의 스커트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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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어깨선 밑에 사선의 군주름이 생긴 경우의 보정 방법은?

  1. 들뜨면서 생기는 군 주름을 핀을 꽂아 없애고 패턴에 대어 보정하고 목둘레선과 어깨선을 내려준다.
  2. 어깨선에서 다트의 분량을 군주름이 없어지는 분량 만큼 잡아준다.
  3. 어깨선의 시침실을 뜯어 없어지는 군주름 분량만큼 낸 후 핀을 꽂아 보정하되 그 분량만큼 어깨선을 올린다.
  4. 진동둘레 밑부분을 내려주고 옆선쪽으로 내어 주고 네크라인에서 사선의 방향으로 들뜨는 분량만큼 핀으로 접어 준다.
(정답률: 24%)
  • 어깨선 밑에 생긴 군주름은 어깨선의 시침실을 뜯어 없애는 것으로 보정할 수 있습니다. 이때 군주름 분량만큼 어깨선을 올려주면서 핀을 꽂아 보정하면 어깨선이 올라가면서 군주름이 없어지게 됩니다. 이 방법은 군주름을 없애면서도 올바른 패턴을 유지할 수 있어 보정에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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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옷감의 필요량을 계산한 것 중 옳바른 것은?

  1. 110㎝ 폭의 옷감으로 반소매 블라우스를 제작할 경우 - (블라우스 길이× 2)+소매길이+시접(7-8㎝)
  2. 110㎝ 폭의 옷감으로 무릎길이의 타이트 스커트를 제작할 경우- 스커트 길이 + 시접(7-8㎝)
  3. 110㎝ 폭의 옷감으로 긴 슬랙스를 제작할 경우- [슬랙스 길이+시접(8-10㎝)]× 2
  4. 110㎝ 폭의 옷감으로 긴소매의 원피스를 제작할 경우- 옷 길이× 2+소매길이+시접(8-10㎝)]
(정답률: 40%)
  • 110㎝ 폭의 옷감으로 긴 슬랙스를 제작할 경우- [슬랙스 길이+시접(8-10㎝)]× 2 의 계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슬랙스는 양다리가 있으므로, 한 다리의 길이에 시접을 더한 값에 2를 곱해줘야 합니다. 시접은 보통 8-10㎝ 정도이며, 슬랙스 길이는 개인의 다리 길이에 따라 다르므로 측정 후 계산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슬랙스 길이가 100㎝이고 시접이 8㎝이라면, [100+8]×2 = 216㎝의 옷감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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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기성복 제품의 원가 상승 혹은 하락 요인이 되는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1. 복잡한 옷의 경우는 인건비가 많이 들므로 가격상승의 요인이 된다.
  2. 원단 값은 가격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기성복 생산의 경우에는 값싼 원단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3. 작업과정을 자동화하면 인건비를 줄일 수 있으므로 원가하락에 무조건 도움이 된다.
  4. 부속품비는 옷을 만드는데 드는 비용 중 비교적 큰 부분을 차지하므로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는 가격이 낮은 부속품을 사용한다.
(정답률: 73%)
  • "작업과정을 자동화하면 인건비를 줄일 수 있으므로 원가하락에 무조건 도움이 된다."는 바르지 않은 설명입니다. 작업과정을 자동화하면 인건비를 줄일 수 있지만, 자동화에 필요한 장비나 기술 등의 투자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초기에는 원가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화가 원가하락에 무조건 도움이 된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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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원형 제도방법 중 병용식 제도법이란?

  1. 초보자에게 적당한 원형제도방법이다.
  2. 단촌식과 장촌식의 방법을 함께 이용한 제도법이다.
  3. 대량생산되는 의복에 적합한 원형제도방법이다.
  4. 입체재단에 많이 썼던 원형제도방법이다.
(정답률: 75%)
  • 병용식 제도법은 단촌식과 장촌식의 방법을 함께 이용하여 의복을 제작하는 원형제도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초보자에게 적합하며, 대량생산되는 의복에도 적합합니다. 입체재단에 많이 쓰이는 원형제도방법은 다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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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블라우스의 겨드랑이 밑이 당기는 경우 올바른 보정은?

  1. 진동둘레의 밑부분을 올려주고, 진동둘레의 밑단분을 내려준다.
  2. 어깨선의 시침실을 뜯어 군 주름이 없어질때까지 어깨선에서 잡아 옆선을 줄여준다.
  3. 진동둘레의 밑부분을 내려주고, 옆선쪽으로도 내주어 진동둘레를 넓혀준다.
  4. 다트의 분량을 군주름이 없어지는 분량만큼 잡아주고 그 분량만큼 밑단분을 내려준다.
(정답률: 68%)
  • 진동둘레는 옷의 밑단을 뜻하며, 겨드랑이 밑이 당기는 경우에는 옷의 밑단이 너무 좁아져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진동둘레의 밑부분을 내려주고, 옆선쪽으로도 내주어 진동둘레를 넓혀줌으로써 옷의 밑단을 넓혀주는 것이 올바른 보정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겨드랑이 밑이 당기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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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직물의 분류 중 원료섬유에 의한 분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교직물
  2. 문직물
  3. 혼방직물
  4. T/C직물
(정답률: 29%)
  • 원료섬유에 의한 분류는 직물을 만드는 주요 섬유의 종류에 따라 분류하는 것을 말합니다. 교직물은 면, 리넨, 헤스틴 등의 자연섬유로 만들어진 직물이며, 혼방직물은 자연섬유와 인공섬유를 혼합하여 만든 직물입니다. T/C직물은 폴리에스터와 면을 혼합하여 만든 직물입니다. 하지만 문직물은 원료섬유에 따라 분류되는 것이 아니라, 직물의 종류에 따라 분류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문직물은 원료섬유에 의한 분류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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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섬유 중 흡습하면 강도가 증가하는 것은?

  1. 아마
  2. 양털
  3. 레이온
  4. 나일론
(정답률: 56%)
  • 정답은 "아마"입니다. 아마는 습기를 흡수하면 강도가 증가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양털, 레이온, 나일론은 습기를 흡수하면 오히려 강도가 감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은 흡습하면 강도가 증가하는 섬유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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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직물의 가공법 중에서 Wash and wear(W&W)가공의 주된 목적은?

  1. 직물의 강도를 증가시킨다.
  2. 직물이 더러움을 덜타게 한다.
  3. 합성직물의 정전기 발생을 막는다.
  4. 직물에 구김살이 덜가게 한다.
(정답률: 39%)
  • Wash and wear(W&W) 가공은 세탁 후에도 구김살이 적게 생기도록 직물을 처리하는 것이 주된 목적입니다. 이를 위해 특별한 화학처리를 하여 직물의 섬유 구조를 안정화시키고, 더불어 표면에 코팅을 하여 구김살이 생기지 않도록 합니다. 따라서 W&W 가공된 직물은 세탁 후에도 부드럽고 매끄러우며, 구김살이 적게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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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의복의 방충에 가장 좋지 않은 것은?

  1. 신문지
  2. 파라디클로로 벤젠
  3. 푸세한 보자기
  4. 오동나무 장롱
(정답률: 48%)
  • 푸세한 보자기는 방충에 효과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방충에 효과가 있는 성분이나 재질로 구성되어 있지만, 푸세한 보자기는 방충에 대한 특별한 효과가 없기 때문에 가장 좋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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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명주를 가장 손쉽게 손상시키는 약품은?

  1. 암모니아수
  2. 비누
  3. 규산나트륨
  4. 수산화나트륨
(정답률: 52%)
  • 수산화나트륨은 강력한 알칼리성을 가지고 있어 명주의 섬유를 손상시키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손상은 명주의 색상 변화나 질감 변화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산화나트륨은 명주를 손상시키는 가장 손쉬운 약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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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아크릴 섬유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체적감이 있다.
  2. 흡습성이 좋다.
  3. 내일광성이 좋다.
  4. 보온성이 우수하다.
(정답률: 43%)
  • 아크릴 섬유는 흡습성이 좋지 않습니다. 이는 아크릴 섬유가 수분을 흡수하지 않고, 빠르게 건조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크릴 섬유는 땀을 많이 흘리는 운동복이나 수영복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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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10cm의 섬유에 외력을 가하여 11.0cm로 늘인 후 외력을 제거하였더니 10.5cm가 되었다. 이 섬유의 탄성회복률은 얼마인가?

  1. 20%
  2. 30%
  3. 50%
  4. 70%
(정답률: 65%)
  • 탄성회복률은 섬유가 처음 길이에서 얼마나 돌아왔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섬유를 11.0cm로 늘인 후 외력을 제거하였더니 10.5cm가 되었으므로, 섬유는 처음 길이인 10cm에서 0.5cm만큼 돌아왔습니다. 따라서 탄성회복률은 (돌아온 길이 / 처음 길이) × 100 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0.5cm / 10cm) × 100 = 5%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탄성회복률이 아니라 탄성회복율을 묻고 있습니다. 탄성회복율은 섬유가 처음 길이에서 얼마나 멀어졌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섬유를 11.0cm로 늘인 후 외력을 제거하였더니 10.5cm가 되었으므로, 섬유는 처음 길이에서 0.5cm만큼 멀어졌습니다. 따라서 탄성회복율은 (멀어진 길이 / 처음 길이) × 100 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0.5cm / 10cm) × 100 = 5%

    하지만 탄성회복율은 처음 길이에서 멀어진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므로, 이 값을 100에서 빼주면 됩니다.

    100% - 5% = 95%

    따라서 정답은 "50%"이 아니라 "3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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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측면 모양이 리본상의 꼬임을 가진 섬유는?

  1. 양모
  2. 아마
(정답률: 63%)
  • 측면 모양이 리본상의 꼬임을 가진 섬유는 면입니다. 이는 양모와 아마는 꼬임이 없고, 견은 꼬임이 있지만 측면 모양이 리본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면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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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편성물의 기본이 되는 조직은?

  1. 평편, 고무편, 펄편
  2. 평편, 펄편, 터크편
  3. 레이스편, 평편, 고무편
  4. 양면편, 평편, 고무편
(정답률: 54%)
  • 편성물은 직물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실을 짜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기본적인 조직이다. 평편은 가로실과 세로실이 번갈아가며 짜여진 가장 기본적인 조직으로, 고무편은 가로실과 세로실이 교차하여 짜여진 조직으로 신축성이 뛰어나며, 펄편은 가로실과 세로실이 교차하여 짜여진 조직으로 표면이 빛나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평편, 고무편, 펄편은 편성물의 기본이 되는 조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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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재생 셀룰로스레이온은 젖었을 때 강력이 줄어든다. 줄어드는 정도는?

  1. 5∼10%
  2. 20∼30%
  3. 40∼60%
  4. 70∼80%
(정답률: 40%)
  • 재생 셀룰로스레이온은 수분을 흡수하면서 분자 내부의 수소결합이 깨어지고, 분자 간의 수소결합이 형성되어 강력이 감소합니다. 이때 강력이 줄어드는 정도는 수분 흡수량에 비례하며, 보통 40~60% 정도 감소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40∼6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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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청록색 잎이 우거진 속에 피어 있는 빨강 장미가 한결 아름답고 뚜렷하게 보이는 현상은?

  1. 명도대비
  2. 채도대비
  3. 보색대비
  4. 색상대비
(정답률: 62%)
  • 보색대비는 서로 반대되는 색상인 빨강과 청록색이 함께 나타나서 더욱 뚜렷하게 보이는 현상입니다. 빨강과 청록색은 색상환에서 정확히 반대편에 위치하며, 이러한 보색끼리 함께 사용하면 서로를 강화시켜 더욱 선명하게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청록색 잎과 빨강 장미가 함께 나타나면 보색대비로 인해 빨강 장미가 더욱 아름답고 뚜렷하게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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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찬 감정의 색으로 짝지워진 것은?

  1. 보라, 파랑, 감청
  2. 귤색, 연두, 파랑
  3. 자주, 연두, 보라
  4. 파랑, 남색, 청록
(정답률: 74%)
  • 파랑, 남색, 청록은 모두 차분하고 진정한 감정을 나타내는 색상으로, 이들은 대개 안정적이고 신뢰성이 높은 이미지를 떠올리게 합니다. 따라서 이들은 주로 신뢰, 안정, 진실, 신념 등의 감정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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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색의 대비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주변색의 영향으로 다른 색으로 변해 보이는 현상을 뜻한다.
  2. 색의 크기에 따라 다르게 보이는 현상을 뜻한다.
  3. 2등분된 반전도형을 뜻한다.
  4. 주위색의 영향으로 인접색에 가깝게 느껴지는 경우를 뜻한다.
(정답률: 54%)
  • 주변에 있는 색이 주는 영향으로 인해 해당 색이 다른 색으로 보이는 현상을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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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일반적으로 색은 어떠한 사람에게도 비슷한 감정을 주는 데 이것은 연상감정 때문이다. 명랑, 광명, 희망, 유쾌 등을 가장 잘 나타내는 색은?

  1. 파랑
  2. 노랑
  3. 빨강
  4. 보라
(정답률: 67%)
  • 노랑은 밝고 명랑한 색으로, 태양과 같은 따뜻한 느낌을 주어서 희망과 유쾌함을 나타내는 색이다. 또한, 노란색은 시각적으로 더 크고 밝게 보이기 때문에 주목을 끌기 쉽고 활기찬 느낌을 준다. 이러한 이유로 노란색은 명랑하고 밝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서 명랑, 광명, 희망, 유쾌 등을 가장 잘 나타내는 색으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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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일반적으로 나이가 젊은 층이 선호하는 의복의 배색은?

  1. 한색계의 중명도
  2. 한색계의 저채도
  3. 난색계의 고채도
  4. 난색계의 저명도
(정답률: 62%)
  • 일반적으로 나이가 젊은 층은 화려하고 선명한 색감을 선호합니다. 이 중에서도 난색계의 고채도는 다양한 색상이 섞여 화려하고 선명한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나이가 젊은 층이 선호하는 의복의 배색은 난색계의 고채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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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조형의 요소 중 빈 공간속의 부유물 같은 것으로서 무차원이라는 추상의 세계에 존재하는 것은?

  1. 입체
(정답률: 47%)
  • 빈 공간속의 부유물은 크기나 형태가 없는 추상적인 것으로, 이를 나타내는 것은 점입니다. 점은 크기가 없는 하나의 위치를 나타내는데, 이 위치가 빈 공간속의 부유물을 나타내는 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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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시각적인 요소로서 현실적인 형(real shape)이란?

(정답률: 37%)
  • 현실적인 형은 실제 존재하는 물체나 사물의 모양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 중에서 "산"은 선과 점으로 이루어진 평면적인 모양이 아니라, 입체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현실적인 형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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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아뜰리에(Atelier)란?

  1. 재단사의 전용실
  2. 패턴사의 회의실
  3. 디자이너의 내실
  4. 디자이너의 작업장
(정답률: 72%)
  • 아뜰리에(Atelier)는 프랑스어로 "작업실"을 뜻합니다. 따라서 디자이너의 작업장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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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색의 3속성을 3차원의 공간에다 계통적으로 배열한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색상환
  2. 색입체
  3. 표색계
  4. 톤별 분류표
(정답률: 60%)
  • 색의 3속성인 색상, 채도, 명도를 3차원의 공간에다 계통적으로 배열한 것을 "색입체"라고 합니다. 이는 색의 속성을 더욱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색의 조합과 변화를 예측하고 설계하는 데에도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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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색채와 감정의 관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내용은?

  1. 색채의 딱딱한 감과 부드러운 감은 채도와 명도에 좌우된다.
  2. 한색에 중명도 이하의 색은 주로 딱딱한 느낌을 준다
  3. 스피드 감을 주는 색은 장파장계열의 색이다.
  4. 난색 계열은 높은 명도, 채도를 사용하며 진정효과를 줄 수 있다.
(정답률: 55%)
  • "난색 계열은 높은 명도, 채도를 사용하며 진정효과를 줄 수 있다."가 틀린 내용입니다. 난색 계열은 높은 채도와 명도를 사용하면 화려하고 활기찬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진정효과를 주는 색은 주로 차가운 색상인 파란색, 초록색, 보라색 등이며, 이러한 색상들은 채도와 명도를 낮추어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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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사문조직으로 제직된 직물은?

  1. 진(jean)
  2. 멜턴(melton)
  3. 포플린(poplin)
  4. 홈스펀(home spun)
(정답률: 58%)
  • 사문조직은 수직, 수평선이 교차하는 직물 구조로, 내구성이 높고 튼튼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진(jean)"은 면으로 만들어진 사문조직 직물로, 미국의 노동자들이 일하면서 입었던 작업복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블루진(blue jean)이라고도 불리며, 청바지의 원형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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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가열 장치가 되어 있는 금속 롤러 표면에 무늬를 조각하고 면볼과 같은 연질 롤러와 조합하여 직물을 통과 시키면서 가열,가압하면 광택차에 의하여 무늬가 나타나게 하는 광내기는?

  1. 롤러 캘린더 광내기
  2. 엠보싱 캘린더 광내기
  3. 마찰 캘린더 광내기
  4. 슈라이너 캘린더 광내기
(정답률: 44%)
  • 엠보싱 캘린더 광내기는 가열 장치가 되어 있는 금속 롤러 표면에 무늬를 조각하고 면볼과 같은 연질 롤러와 조합하여 직물을 통과 시키면서 가열,가압하면 광택차에 의하여 무늬가 나타나게 하는 광내기입니다. 따라서, 이유는 가열 장치가 되어 있는 금속 롤러 표면에 무늬를 조각하고 가열,가압하여 광택을 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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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면직물의 수축방지 가공은?

  1. W&W(Wash & wear) 가공
  2. 샌퍼라이징(Sanforizing) 가공
  3. 실켓 가공
  4. P. P(Permanent Press) 가공
(정답률: 60%)
  • 면직물을 샌퍼라이징 가공하면, 직물을 물에 담그고 열을 가해 미리 수축시켜 놓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세탁 후 수축이 적게 일어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면직물의 수축방지에 효과적인 가공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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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면이나 마섬유 등의 염색에 주로 사용되는 염료는?

  1. 직접염료
  2. 산성염료
  3. 분산염료
  4. 염기성염료
(정답률: 59%)
  • 면이나 마섬유는 자연적으로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염기성 염료와 같은 화학적인 염료는 효과적으로 염색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섬유에 주로 사용되는 염료는 직접염료입니다. 직접염료는 섬유 내부로 직접 침투하여 염색하는 염료로, 섬유와 화학적으로 결합하여 내구성이 높은 염색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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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의류의 세탁방법 중 잘못된 것은?

  1. 아세테이트 직물은 40℃ 이하에서 세탁하여야 한다.
  2. 신사 숙녀복지는 드라이 클리닝을 하여야 한다.
  3. 셀룰로스섬유는 산성보다는 알칼리에 약하다.
  4. 세탁용수는 연수(단물)을 사용하여야 한다.
(정답률: 50%)
  • "세탁용수는 연수(단물)을 사용하여야 한다."가 잘못된 것입니다. 셀룰로스섬유는 산성보다는 알칼리에 약하기 때문에 연수보다는 중성 또는 약 알칼리성의 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셀룰로스섬유는 알칼리성 환경에서 분자 구조가 더욱 늘어나기 때문에 섬유의 강도가 약해지고 변색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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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강도가 크고 비교적으로 비중이 적은 섬유는?

  1. 탄소섬유
  2. 나일론
  3. 석면
  4. 아크릴
(정답률: 58%)
  • 나일론은 강도가 크고 비중이 적은 섬유 중 하나입니다. 이는 나일론이 고분자 화합물로 이루어져 있어서 강도가 높고, 동시에 비중이 가벼워서 가볍고 튼튼한 소재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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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식서(飾緖, Selvage)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경사를 얇은 실로 사용하여 신축성이 크다.
  2. 직물은 양쪽 끝에 같은 종류의 식서를 만든다.
  3. 직물의 제직, 가공, 정리시 큰 힘을 받는 부분이다.
  4. 직물의 양쪽 끝에 5mm 정도의 다른 부분과 구분되는 쫀쫀한 부분이다.
(정답률: 78%)
  • "경사를 얇은 실로 사용하여 신축성이 크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식서는 직물의 양쪽 끝에 5mm 정도의 다른 부분과 구분되는 쫀쫀한 부분입니다. 이는 제직, 가공, 정리시 큰 힘을 받는 부분으로, 직물의 튼튼함과 완성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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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주자직물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조직점이 적어 유연하다.
  2. 표면이 매끄럽고 광택이 좋다.
  3. 직물의 표면과 이면이 같다.
  4. 경주자(satin)직물로 대표적인 것은 공단이다.
(정답률: 52%)
  • 주자직물은 조직점이 적어 유연하며, 표면이 매끄럽고 광택이 좋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직물의 표면과 이면이 같은 것은 아닙니다. 주자직물은 경주자(satin)직물로 대표적인데, 이는 직물의 표면과 이면이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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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형태 유지 가공법이 아닌 것은?

  1. 방추 가공
  2. 방오 가공
  3. 워시 앤드 웨어(wash and wear) 가공
  4. 듀어러블 프레스(durable press) 가공
(정답률: 52%)
  • 방오 가공은 형태 유지 가공법이 아닙니다. 방오 가공은 원단을 염색한 후 표면에 특수한 수지를 코팅하여 물과 오염물질로부터 보호하고 내구성을 높이는 가공 방법입니다. 이는 원단의 형태나 구조를 바꾸지 않고 처리하기 때문에 형태 유지 가공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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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경사와 위사 두가지의 실이 서로 교차하면서 짜여지는 것은?

  1. 직물
  2. 편성물
  3. 부직포
  4. 필름
(정답률: 54%)
  • 경사와 위사가 교차하여 짜여지는 것을 "직조"라고 합니다. 이러한 직조 방식으로 만들어진 것을 "직물"이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정답은 "직물"입니다. 편성물은 직물을 만들기 위한 과정 중 하나이며, 부직포는 직물과 비슷하지만 보다 더 두꺼운 천을 말합니다. 필름은 직물과는 전혀 다른 종류의 제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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