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장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4-07)

양장기능사
(2002-04-0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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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목둘레선에서 겨드랑이에 사선으로 절개선이 들어간 소매는?

  1. 라글란 소매
  2. 프렌치 소매
  3. 케이프 소매
  4. 퍼프 소매
(정답률: 90%)
  • 라글란 소매는 겨드랑이에서 소매끝까지 사선으로 절개선이 들어간 소매로, 주로 스포츠웨어나 캐주얼 의류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라글란 소매"가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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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바지 제도시 무릎선을 표시할 때 바지길이에서 밑위 길이를 뺀 나머지에서 2등분하여 보통 몇 cm 올려야 하는가?

  1. 1cm
  2. 4cm
  3. 9cm
  4. 12cm
(정답률: 92%)
  • 바지 제도시 무릎선을 표시할 때는 보통 바지길이에서 밑위 길이를 뺀 나머지에서 2등분하여 올립니다. 이유는 바지길이에서 밑위 길이를 뺀 나머지는 보통 다리 길이이기 때문에, 이를 2등분하여 무릎선을 표시하면 보다 자연스러운 무릎선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2등분한 값은 보통 1/2 다리 길이이며, 이를 cm로 환산하면 보통 4cm 정도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c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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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재봉틀 돌림바퀴의 큰 나사가 풀렸을 경우 바느질 할 때 일어나는 결과는?

  1. 회전이 무겁고 소리가 많이 난다.
  2. 천이 밀려 나가지 않는다.
  3. 바늘 땀이 건너 뛴다.
  4. 북집에 실이 엉킨다.
(정답률: 48%)
  • 재봉틀 돌림바퀴의 큰 나사가 풀렸을 경우, 바느질할 때 천이 밀려 나가지 않는 이유는 바늘이 움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큰 나사가 풀려있으면 회전이 무겁고 소리가 많이 나지만, 바늘이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천이 밀려 나가지 않습니다. 따라서 천이 밀려 나가는 것은 다른 문제로 인한 것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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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재봉 바늘의 호수는?

  1. 바늘의 강도 표시
  2. 바늘의 길이 표시
  3. 바늘의 굵기 표시
  4. 바늘의 종류 표시
(정답률: 97%)
  • 재봉 바늘의 호수는 "바늘의 굵기 표시"입니다. 바늘의 굵기가 다르면 바늘의 호수도 다르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숫자가 작을수록 바늘의 굵기가 더 얇고, 숫자가 클수록 바늘의 굵기가 더 두껍습니다. 예를 들어, 9호 바늘은 7호 바늘보다 더 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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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자켓(Jacket)에 모심지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1. 입체감을 살리기 위해서
  2. 안정감을 살리기 위해서
  3. 봉재과정에서 늘어나지 않게 하기 위해서
  4. 견고하게 하기 위해서
(정답률: 44%)
  • 자켓에 모심지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입체감을 살리기 위해서"입니다. 모심지는 자연스러운 주름과 플리츠를 만들어내어 자켓의 입체감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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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재봉틀 앞에서 잘못된 자세는?

  1. 재봉틀 테이블에서 15cm 정도 떨어져 바르게 앉는다.
  2. 몸의 중심(코)이 바늘과 마주보는 자세를 취한다.
  3. 어깨에 힘을 빼고 상체를 약간 굽힌다.
  4. 두발을 발판에 엇비껴서 놓지 말고 반듯하게 놓는다.
(정답률: 93%)
  • 두발을 발판에 엇비껴서 놓으면 균형을 잡기 어렵고, 재봉틀을 조작하는 동안 발이 미끄러져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반듯하게 놓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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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루우렛으로 옷감에 완성선을 표시할 때 위치는?

  1. 완성선에 표시한다.
  2. 완성선에서 0.1㎝ 떨어져 표시한다.
  3. 완성선에서 0.5㎝ 떨어져 표시한다.
  4. 완성선에서 1㎝ 떨어져 표시한다.
(정답률: 66%)
  • 루우렛으로 옷감에 완성선을 표시할 때 위치는 "완성선에서 0.1㎝ 떨어져 표시한다." 이유는 이 위치가 가장 정확하게 완성선을 따라가면서도 너무 가까이 붙지 않아서 자연스러운 곡선을 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0.5㎝나 1㎝과 같이 멀리 떨어져 표시하면 완성선과의 거리가 멀어져서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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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실표뜨기 설명 중 맞는 것은?

  1. 칼라에 심지를 부착시키는 바느질 법
  2. 솔기를 붙이거나 개더를 할 때 이용하는 바느질 법
  3. 두장의 옷감을 임시로 붙여두거나 박음선을 표시하기 위한 바느질 법
  4. 두겹으로 겹쳐 재단한 옷감의 완성선을 표시할 때 사용하는 바느질 법
(정답률: 83%)
  • 실표뜨기는 두겹으로 겹쳐 재단한 옷감의 완성선을 표시할 때 사용하는 바느질 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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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올의 풀림을 방지하고 어깨와 소매를 붙일 때 완전하게 감침질 되는 능률적인 재봉틀은?

  1. 인터록
  2. 단추달이
  3. 본봉
  4. 두줄스티치
(정답률: 70%)
  • 인터록은 양면으로 봉제되어 올의 풀림을 방지하고 어깨와 소매를 붙일 때 완전하게 감침질 되는 능률적인 재봉틀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러한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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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소매원형제도에 필요한 항목이 아닌 것은?

  1. 길원형의 진동둘레 치수
  2. 팔꿈치 둘레
  3. 손목 둘레
  4. 소매 길이
(정답률: 67%)
  • 팔꿈치 둘레는 소매원형제도에 필요한 항목 중 하나가 아닙니다. 이는 소매의 모양과 크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팔꿈치 둘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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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제도용구 중 허리선, 옆솔기선, 소매선, 다트 등의 선을 긋는데 사용하기에 가장 좋은 것은?

  1. 직각자
  2. 방안자
  3. 곡자
  4. 진동자
(정답률: 80%)
  • 제도용구 중 허리선, 옆솔기선, 소매선, 다트 등의 선을 긋는데 사용하기에 가장 좋은 것은 "곡자"입니다. 이는 곡선을 그리기 쉽고 정확하게 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곡선을 그리는 데 필요한 각도를 조절할 수 있어 다양한 곡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옷을 만드는 등의 제도 작업에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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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옷감의 손질법으로 맞는 것은?

  1. 방축, 방추, 방수가공이 되어 있는 옷감은 다림질로 다려 구김살을 펴지 않아도 된다.
  2. 옷감을 침수시킬 때는 되도록 많이 접어서 담근다.
  3. 나이론 다림질 시 120℃ 이하의 저온으로 다린다.
  4. 다림질은 온도를 섬유 종류에 맞춰 가로방향으로만다린다.
(정답률: 65%)
  • 나이론은 고온에서 녹아내리거나 변형될 수 있기 때문에 저온으로 다린다. 따라서 120℃ 이하의 저온으로 다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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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동작이 심한 부분을 자리 잡음하여 바느질하는 부위가 아닌 것은?

  1. 슬랙스 단부분
  2. 슬랙스 밑위
  3. 소매 앞부분
  4. 슬랙스 밑아래
(정답률: 63%)
  • 슬랙스 단부분은 바느질이 필요하지 않은 부분으로, 이미 마감 처리가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바느질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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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특수 재봉틀이 아닌 것은?

  1. 가정용 재봉틀
  2. 인터록 재봉틀
  3. 빗장 막음봉 재봉틀
  4. 장식봉 재봉틀
(정답률: 93%)
  • 가정용 재봉틀은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일반적인 재봉틀을 의미하며, 특별한 기능이나 성능을 갖추지 않은 일반적인 제품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처럼 특수한 용도나 기능을 갖춘 재봉틀과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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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치수를 신체 각 부위마다 섬세하게 계측하여 그 치수를 표현해가기 때문에 원형이 각자 신체특징에 따라 잘 맞게 구성되므로 치수를 정확하게 계측하여야 하는 제도법은?

  1. 장촌식
  2. 단촌식
  3. 절충식
  4. 흉도식
(정답률: 90%)
  • 단촌식은 개인의 신체특징에 따라 정확한 치수를 계측하여 원형을 구성하는 제도법입니다. 다른 제도법들은 일정한 기준치를 가지고 치수를 측정하거나 여러 가지 기준치를 절충하여 치수를 결정하는 방식이지만, 단촌식은 개인의 신체특징을 고려하여 정확한 치수를 측정하므로 더욱 정확한 원형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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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소매 앞에 소매산을 향해 주름이 생길 때 보정법은?

  1. 소매중심점을 앞으로 옮긴다.
  2. 소매중심점을 뒤로 옮긴다.
  3. 소매산을 높여준다.
  4. 소매통을 좁혀준다.
(정답률: 42%)
  • 소매 앞에 주름이 생기면 소매 중심점이 뒤로 밀리는 것이 원인입니다. 따라서 소매중심점을 앞으로 옮기면 주름을 보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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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봉제공정 원가 견적에서 원가란?

  1. 요척 × 재료단가
  2. 재료비 + 이익
  3. 가공비 + 이익
  4. 재료비 + 가공비
(정답률: 82%)
  • 원가란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사용된 모든 비용을 말합니다. 봉제공정 원가 견적에서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재료비와 가공비를 합한 것이 원가입니다. 따라서 "재료비 + 가공비"가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익을 고려한 가격이나 단가를 나타내는 것으로 원가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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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키가 크고 뚱뚱한 체형에 가장 잘 어울리는 것은?

  1. 달라 붙는 소재
  2. 퍼지지 않는 스커트
  3. 상의 길이는 짧게
  4. 요크샤링 블라우스
(정답률: 58%)
  • 키가 크고 뚱뚱한 체형은 일반적으로 하체가 크기 때문에 스커트가 퍼지면 더욱 더 크게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퍼지지 않는 스커트가 가장 어울리며, 상의는 짧게 입으면 더욱 슬림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요크샤링 블라우스는 상체를 더욱 부각시키므로 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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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氈 부호가 의미하는 것은?

  1. 올 방향
  2. 바이어스 표시
  3. 치수 보조선
  4. 꺽임선 표시
(정답률: 70%)
  • "올 방향"은 도면상에서 부품이나 구성 요소가 조립될 때, 그리고 가공이나 절단 등의 작업이 이루어질 때 어느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하는지를 나타내는 부호입니다. 이 부호는 화살표 모양으로 표시되며, 화살표가 가리키는 방향이 올바른 방향입니다. 따라서 "올 방향"이 정답인 이유는 이 부호가 어떤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하는지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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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부위에 따른 기본 시접 분량으로 틀린 것은?

  1. 옆선 : 2㎝
  2. 진동둘레 : 1.5㎝
  3. 목둘레 : 1㎝
  4. 스커트단 : 2㎝
(정답률: 89%)
  • 스커트단은 기본 시접 분량이 아니라 디자인에 따라 다양하게 결정되기 때문에, 정해진 기본 시접 분량이 없습니다. 따라서 "스커트단 : 2㎝"은 틀린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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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옷감의 안과 겉의 구별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옷감의 식서 부분이나 단쪽에 문자나 표식이 찍혀 있는 쪽이 겉이다.
  2. 능직물은 능선이 선명하게 나타나는 부분이 겉이다.
  3. 날염한 옷감은 프린트 문양이 선명한 쪽이 겉이다.
  4. 양면을 비교하였을 때 광택이 없는 쪽이 겉이다.
(정답률: 94%)
  • 양면을 비교하였을 때 광택이 없는 쪽이 겉이라는 것은 옷감의 겉면은 보통 광택이 있고 안면은 광택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광택이 없는 쪽이 안면이 되고, 광택이 있는 쪽이 겉면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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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유방이 작은 체형의 보정 때 보정해야 하는 부위가 아닌 것은?

  1. 앞 길이
  2. 가슴 다트
  3. 뒤어깨 다트
  4. 허리 다트
(정답률: 68%)
  • 뒤어깨 다트는 유방이 작은 체형에서는 보정할 필요가 없는 부위입니다. 이는 어깨 부분이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디자인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방이 작은 체형의 보정을 위해서는 앞 길이, 가슴 다트, 허리 다트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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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옷감을 마름질할 때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패턴은 큰 것부터, 기본패턴부터 배치한다.
  2. 패턴을 배치할 때, 각 패턴의 위치는 옷감에 관계없이 일정하다.
  3. 줄무늬 천을 접어 재단할 때에는 핀으로 무늬를 맞추어 놓는다.
  4. 첨모직물, 방향이 있는 직물은 패턴을 모두 같은 방향으로 배치하여야 한다.
(정답률: 89%)
  • "패턴을 배치할 때, 각 패턴의 위치는 옷감에 관계없이 일정하다." 이 설명은 옳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패턴을 배치할 때에는 옷감의 특성에 따라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일정한 규칙에 따라 배치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큰 패턴부터 배치하거나 기본패턴부터 배치하는 등의 규칙이 있습니다. 이러한 규칙을 따르면 각 패턴의 위치는 옷감에 관계없이 일정하게 배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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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그림은 소매 구성법이다. 패턴을 보고 소매의 이름을 아래에서 고르시오.

  1. 패탈 스리브(Petal sleeve)
  2. 랜턴 슬리브(Lantern sleeve)
  3. 레그 오브 머튼 슬리브(Leg of mutton sleeve)
  4. 비숍 슬리브(Bishop sleeve)
(정답률: 66%)
  • 이 소매는 어깨 부분이 크게 부풀어 오른 뒤 팔꿈치 부분에서 급격히 좁아지는 모양으로, 양쪽 끝이 마치 양다리처럼 생겨서 "Leg of mutton sleeve"라고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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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체형이 굴신인 사람의 옷본 조절에 알맞는 것은?

  1. 정상체인 사람보다 앞길이를 늘인다.
  2. 정상체인 사람보다 앞길이를 줄인다.
  3. 정상체인 사람보다 뒷길이는 그대로 둔다.
  4. 정상체인 사람보다 뒷길이를 줄인다.
(정답률: 97%)
  • 정답은 "정상체인 사람보다 앞길이를 줄인다." 입니다.

    체형이 굴신한 사람은 허리와 엉덩이 부분이 더 크기 때문에 옷을 입을 때 전체적으로 더 큰 사이즈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선택하면 옷이 너무 길어져서 더욱 더 굴신해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앞길이를 줄여서 옷의 비율을 조절해주면 더욱 슬림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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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지퍼를 달려고 한다. 얇은 옷감이나 늘어나는 옷감일 경우 가장 적당한 바느질 방법은?

  1. 시접 뒷면에 접착 테이프를 붙여 단다.
  2. 손으로 버튼홀 스티치한다.
  3. 땀수를 길게 조절한다.
  4. 땀수를 짧게 조절한다.
(정답률: 84%)
  • 얇은 옷감이나 늘어나는 옷감은 지퍼를 달 때 바느질이 잘 늘어나거나 풀릴 수 있기 때문에 시접 뒷면에 접착 테이프를 붙여 단는 것이 가장 적당한 방법이다. 이렇게 하면 지퍼가 잘 고정되며, 바느질이 늘어나거나 풀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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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긴 슬랙스를 만들려고 한다. 슬랙스 겉감의 량은?

  1. 150㎝ 폭 100∼110㎝
  2. 150㎝ 폭 150∼200㎝
  3. 110㎝ 폭 200∼250㎝
  4. 110㎝ 폭 250∼270㎝
(정답률: 44%)
  • 슬랙스는 일반적으로 다리가 길고 허리가 높은 디자인이기 때문에, 겉감을 만들 때도 충분한 길이와 너비가 필요하다. 따라서, 폭이 100∼110㎝인 150㎝ 폭의 겉감이 가장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다른 보기들은 너비가 너무 넓거나, 폭이 너무 좁기 때문에 슬랙스를 만들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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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가봉 때 바느질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상침시침
  2. 온박음질
  3. 홈질
  4. 숨은상침
(정답률: 88%)
  • 가봉에서는 옷을 만들 때 상침시침 방법이 가장 올바른 방법입니다. 이는 옷의 내구성과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방법으로, 상단과 하단을 봉합할 때 상단의 실이 하단의 실보다 약간 더 길게 끌어당겨져서 봉합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옷의 모양이 더 예쁘고 튼튼하게 만들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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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치수 측정에 의한 체형분류에서 가장 간단한 분류 유형이 아닌 것은?

  1. 뚱뚱한 형
  2. 마른형
  3. 호리호리한 형
  4. 보통형
(정답률: 60%)
  • 호리호리한 형은 가장 간단한 분류 유형이 아닙니다. 이유는 호리호리한 형은 뚱뚱한 형과 마른형의 중간 정도의 체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뚱뚱한 형과 마른형을 분류하는 것보다 더 복잡한 측정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통 체형분류에서는 뚱뚱한 형, 마른형, 보통형으로 분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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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림질 시 주의해야 될 조건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다리미 온도
  2. 다림질할때의 압력
  3. 다림질하는 시간
  4. 다림질하는 자세
(정답률: 72%)
  • 정답은 "다림질하는 자세"입니다.

    다림질 시 주의해야 할 조건은 다리미 온도, 다림질할 때의 압력, 다림질하는 시간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도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다림질하는 자세"입니다.

    다림질하는 자세가 올바르지 않으면 다리미를 제대로 조작할 수 없고, 불필요한 힘을 사용하게 되어 근육통이나 부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면서 다림질을 해야 합니다.

    올바른 다림질 자세는 다리미와 몸의 각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다리미를 미끄러지게 하여 옷감에 불필요한 압력을 주지 않는 것입니다. 또한, 다림질할 때는 손목과 팔꿈치를 고정시키고, 전신의 무게 중심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균형을 잡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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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무명섬유의 주된 성분은?

  1. 세리신
  2. 마이크로피브린
  3. 셀룰로스
  4. 펙틴
(정답률: 61%)
  • 무명섬유는 대부분 식물성 섬유로 구성되어 있으며, 식물의 세포벽을 이루는 주요 성분인 셀룰로스가 주된 성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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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필라멘트 섬유는?

  1. 견섬유
  2. 마섬유
  3. 케이폭섬유
  4. 면섬유
(정답률: 92%)
  • 필라멘트 섬유는 긴 실로 이루어진 섬유로, 견섬유는 필라멘트 섬유 중 하나입니다. 견섬유는 면실의 주원료로 사용되며, 마섬유는 동물성 섬유, 케이폭섬유는 인공섬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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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엑스란은 다음 중 어느 것과 관계가 있는가?

  1. 폴리에스테르계
  2. 폴리우레탄계
  3. 폴리비닐알코올계
  4. 폴리아크릴로니트릴계
(정답률: 28%)
  • 엑스란은 폴리아크릴로니트릴계 고분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는 엑스란의 내구성과 내열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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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섬유의 연소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은 것은?

  1. 면 : 쉽게 타며 종이타는 냄새가 나고 회색의 연한 소량의 재가 남는다.
  2. 양모 : 머리카락 타는 냄새가 나며 흑갈색의 덩어리가 생긴다.
  3. 비닐론 : 수축하면서 연소하고 흑갈색의 약간 단단한 덩어리가 생긴다.
  4. 비스코스레이온 : 조금씩 녹으면서 약간 빨리 타며 단단한 검은 덩어리가 생긴다.
(정답률: 60%)
  • 정답은 "비스코스레이온 : 조금씩 녹으면서 약간 빨리 타며 단단한 검은 덩어리가 생긴다."가 아닌 것입니다. 비스코스레이온은 녹으면서 타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녹은 후에는 검은 덩어리가 생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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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섬유의 조직 중 주름이 잘 잡히지 않는 조직은?

  1. 평직
  2. 능직
  3. 주자직
  4. 산형사문직
(정답률: 30%)
  • 주름이 잘 잡히지 않는 조직은 주자직입니다. 주자직은 수직으로 놓인 실로 이루어져 있어서 주름이 잘 잡히지 않습니다. 반면에 다른 조직들은 수평으로 놓인 실이나 더욱 복잡한 조직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주름이 잘 잡히는 특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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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직물의 날실 방향을 판별하는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견본을 투시 했을 때 바디살 자국이 있는 쪽의 실
  2. 꼬임이 많은 쪽의 실
  3. 양쪽에 같은 종류의 실이 쓰인 경우에는 굵은 실
  4. 기모직물에서는 털이 눕혀있는 쪽의 실
(정답률: 15%)
  • "양쪽에 같은 종류의 실이 쓰인 경우에는 굵은 실"은 틀린 설명입니다. 이유는 실의 굵기는 직물의 날실 방향과는 무관하며, 실의 종류와 사용 목적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같은 종류의 실이라도 굵기가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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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합성섬유에 일반적으로 많이 적용되는 표백제는?

  1. 아염소산나트륨
  2. 표백분
  3. 차아염소산나트륨
  4. 하이드로설파이드
(정답률: 38%)
  • 합성섬유는 대부분 흰색이 아닌 색상으로 제조되기 때문에 표백이 필요합니다. 이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표백제가 아염소산나트륨입니다. 이는 강력한 산화제로서, 염소 이온을 방출하여 염소 기체를 생성하고 이 기체가 염소화합물을 분해하여 흰색으로 표백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아염소산나트륨은 안정성이 높아서 오랫동안 보관해도 효과가 변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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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은 비누의 특성을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1. 가수분해되어 유리지방산을 만든다.
  2. 알칼리성 용액에서 사용할 수 있다.
  3. 경수에 안정하다.
  4. 원료의 공급에 제한을 받는다.
(정답률: 50%)
  • 정답은 "경수에 안정하다."가 아닙니다. 비누는 경수에 안정합니다.

    비누는 가수분해되어 유리지방산을 만들며, 이는 비누가 물과 반응하여 생기는 것입니다. 또한 알칼리성 용액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료의 공급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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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필라멘트사와 방적사를 비교한 것으로 맞는 것은?

  1. 필라멘트사는 방적사보다 모우가 많다.
  2. 필라멘트사는 방적사보다 함기량이 많다.
  3. 방적사는 필라멘트사보다 표면이 매끄럽다.
  4. 방적사는 필라멘트사에 비해 꼬임이 더 필요하다.
(정답률: 42%)
  • 방적사는 필라멘트사에 비해 꼬임이 더 필요하다. 이는 방적사가 필라멘트사보다 더 얇고 부드러운 섬유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꼬임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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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20's/3으로 표시된 면사를 맞게 설명한 것은?

  1. 20번수, 1cm당 꼬임수 3인 면사
  2. 20번수, 3합사인 면사
  3. 20합사, 1cm당 꼬임수 3인 면사
  4. 20합사, 3번수의 면사
(정답률: 89%)
  • "20번수"는 면사의 두께를 나타내는 단위이고, "3합사"는 면사를 이루는 실이 3개로 합쳐져서 만들어진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20번수, 3합사인 면사"는 면사의 두께가 20이고, 3개의 실이 합쳐져서 만들어진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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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다음중에서 가장 원기,적극성, 만족, 유쾌 등을 연상하는 색은?

  1. 검정
  2. 주황
  3. 노랑
  4. 연두
(정답률: 52%)
  • 주황은 따뜻하고 활기찬 색으로, 태양의 빛과 같은 활기를 상징합니다. 이에 따라 원기와 적극성을 상징하며, 노랑과 연두보다는 더 진한 색감으로 만족감과 유쾌함을 더욱 강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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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조선시대 1, 2품과 정3품의 의상에 주로 사용된 색은?

  1. 홍색
  2. 파랑
  3. 녹색
  4. 노랑
(정답률: 64%)
  • 조선시대에는 사대부, 1, 2품과 정3품의 의상에는 홍색이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이는 황제나 왕의 권위를 상징하는 색으로, 조선시대의 국가색이기도 합니다. 또한, 홍색은 인간의 기운과 활력을 상징하는 색으로, 권위와 함께 지혜와 용기를 나타내는 색으로 여겨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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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색료혼합의 삼원색을 같은 비율로 혼합할 경우 2차색은 1차색보다 어떠한가?

  1. 명도와 채도가 높아진다.
  2. 명도는 높아지고 탁색이 된다.
  3. 명도는 높아지고 채도는 낮아진다.
  4. 명도와 채도가 낮아진다.
(정답률: 49%)
  • 색료혼합의 삼원색을 같은 비율로 혼합할 경우 2차색은 1차색보다 명도와 채도가 낮아진다. 이는 삼원색을 혼합하면서 색상이 중간색으로 바뀌면서 채도가 감소하고, 더 많은 색상이 혼합되어 명도가 감소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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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구성의 요소 중 개념 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질감
(정답률: 89%)
  • "점", "선", "면"은 모두 기하학적 개념 요소에 속하며, 공간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개념들입니다. 하지만 "질감"은 공간을 구성하는 개념이 아니라, 물체의 표면의 느낌이나 느낌의 질감을 나타내는 것으로, 시각적인 인식이 아닌 촉각적인 인식에 해당하는 개념 요소입니다. 따라서 "질감"은 개념 요소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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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감법혼색에서 3원색을 혼색하면 어떤 색상이 되는가?

  1. 흰색
  2. 빨강
  3. 검정
  4. 노랑
(정답률: 67%)
  • 감법혼색에서 3원색을 혼합하면 빛의 파장이 겹쳐서 색이 어두워지고, 결국에는 검정색이 됩니다. 이유는 빨강, 노랑, 파랑은 각각 빛의 삼원색이며, 이 삼원색을 혼합하면 흰색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감색혼색에서는 색을 혼합하는 것이므로, 삼원색이 겹쳐져서 빛이 흡수되어 검정색이 됩니다. 따라서, 3원색을 혼합하면 검정색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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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모든 사물은 구, 원기둥, 원뿔 형태와 같은 기하학적 형태로 되어 있다고 주장한 사람은?

  1. 오장팡(Ozenfant)
  2. 세잔(Sezanne)
  3. 아른하임(Arnheim)
  4. 모호이노디(Moholy-Nagy)
(정답률: 44%)
  • 세잔은 초상화 작가이자 조각가로서, 자연에서 발견되는 모든 사물은 기하학적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따라 그는 자연을 모방하는 예술보다는 기하학적 형태를 추구하는 추상 예술을 선호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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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의복에서 액센트 효과를 잘못 준 것은?

  1. 빨강 자켓에 밤색 스카프
  2. 파랑 자켓에 하늘색 스카프
  3. 검정 원피스에 흰 칼라
  4. 연두색 상의에 파랑 브로우치
(정답률: 44%)
  • 빨강 자켓과 밤색 스카프는 색상이 너무 달라서 액센트 효과를 잘못 준 것입니다. 빨강과 밤색은 대조적인 색상이기 때문에 서로 어울리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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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색의 지각적인 효과 중 아래 특징에 적합한 것은?

  1. 색의 동화
  2. 항상성
  3. 색의 잔상
  4. 색의 진출과 후퇴
(정답률: 89%)
  • 위 그림은 색의 보존 법칙에 따라 인접한 색들이 서로 영향을 주며 인식되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 때, 빨간색과 초록색이 인접하여 보이는 부분에서 빨간색과 초록색의 대비가 강해져서 뇌에서는 이 부분을 노란색으로 인식합니다. 이렇게 뇌에서 이전에 인식한 색이 일정 시간 동안 잔상으로 남아있어서 다음에 인식할 색에 영향을 주는 현상을 "색의 잔상"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 보여지는 현상은 "색의 잔상"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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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색의 연상과 상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내용은?

  1. 연상의 개념은 사람의 경험과 지식에 영향을 받는다.
  2. 불이라는 구체적인 대상을 연상할 수 있는 것을 구체적 연상이라 한다.
  3. 민족성에는 영향을 받으나 나이, 직업, 성별에는 연상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4. 생활환경, 교양, 개인의 성격에 영향을 받는다.
(정답률: 89%)
  • "민족성에는 영향을 받으나 나이, 직업, 성별에는 연상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라는 설명이 틀린 이유는, 연상은 개인의 경험과 지식, 생활환경, 교양, 개인의 성격 등 다양한 요소에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나이, 직업, 성별도 연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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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설명에 대한 대비 현상으로 적합한 것은?

  1. 면적대비
  2. 채도대비
  3. 보색대비
  4. 색상대비
(정답률: 83%)
  • 이미지에서 빨간색과 초록색은 서로 보색 관계에 있으며, 이 두 색을 함께 사용하면 눈에 띄는 대비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보색대비"가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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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3/1인 4매 사문직의 뒷면 조직은?

  1. 2/2
  2. 1/3
  3. 1/1
  4. 3/2
(정답률: 62%)
  • 3/1인 4매 사문직은 "사원"을 의미합니다. 이 직급의 뒷면 조직은 "부장"입니다. 이유는 사원과 부장은 상하 관계에 있으며, 부장의 직급은 1/3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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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은 셀룰로스 섬유의 표백에 관한 설명이다. 맞는 것은?

  1. 표백에 앞서 수지가공 여부를 확인하여 표백 후 변색되는 일을 방지해야 한다.
  2. 정련 후 섬유에 잔존하는 불순물을 제거하는 것을 표백이라고 한다.
  3. 가성소다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
  4. 좋은 백도를 가지고 있으므로 표백의 필요성이 적다.
(정답률: 54%)
  • 표백은 섬유를 희게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데, 이때 수지가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섬유는 표백 후에 변색될 수 있다. 따라서 표백에 앞서 수지가공 여부를 확인하여 변색을 방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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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필잇기 한 직물을 목재 롤러에 폭을 펴고 변을 맞추어 일정한 장력으로 편평하게 감는 작업은?

  1. 검포
  2. 틀걸기
  3. 노팅
  4. 비밍
(정답률: 32%)
  • 이 작업은 비밍이라고 부릅니다. 비밍은 직물을 목재 롤러에 폭을 펴고 변을 맞추어 일정한 장력으로 편평하게 감는 작업입니다. 다른 보기인 검포는 직물을 검사하는 작업, 틀걸기는 직물을 틀에 맞추어 자르는 작업, 노팅은 직물의 끝을 꼬아 매는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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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습기찬 의복의 보관으로 인한 피해가 아닌 것은?

  1. 보온성 감소
  2. 퇴색
  3. 변질
  4. 충해
(정답률: 90%)
  • 습기찬 의복의 보관으로 인한 피해 중 "보온성 감소"는 의복 내부에 습기가 쌓여 보온성이 감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면에 "퇴색"은 색깔이 바래지는 것, "변질"은 원래의 성질이 변하는 것, "충해"는 곰팡이 등의 해충이 생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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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세탁 후의 의복의 변형을 막기 위한 가공법은?

  1. 머어서라이제이션
  2. 캘린더링
  3. 샌퍼라이징가공
  4. S· R가공
(정답률: 70%)
  • 세탁 후 의복의 변형을 막기 위해 샌퍼라이징가공을 사용합니다. 이는 의복의 원단을 특수한 화학약품에 적시하여 원단의 구조를 강화시키고 내구성을 높이는 가공법입니다. 이를 통해 의복이 세탁 후에도 원래 모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인 머어서라이제이션, 캘린더링, S· R가공은 의복의 표면처리를 위한 가공법으로, 의복의 변형을 막는 효과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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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필라멘트 섬유로 만든 직물이 아닌 것은?

  1. 테피터
  2. 시폰
  3. 포플린
  4. 크레이프드신
(정답률: 47%)
  • 포플린은 필라멘트 섬유가 아닌, 면사를 이용하여 만든 직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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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직물의 구김을 방지하기 위한 가공은?

  1. 방오가공
  2. 방추가공
  3. 방축가공
  4. 방염가공
(정답률: 82%)
  • 직물의 구김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직물의 섬유 구조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직물을 더 부드럽고 유연하게 만들어주는 방추가공이 필요합니다. 방추가공은 직물의 섬유를 늘어뜨려 구김을 방지하고, 더욱 부드럽고 유연하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방추가공이 직물의 구김을 방지하기 위한 가공 방법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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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직물의 3원 조직이 아닌 것은?

  1. 평직
  2. 능직
  3. 수자직
  4. 문직
(정답률: 96%)
  • 문직은 직물을 만드는 방식 중 하나인데, 이 방식은 세로로 긴 실을 사용하여 가로로 실을 꼬아서 짜는 방식이 아니라, 가로로 긴 실을 사용하여 세로로 실을 꼬아서 짜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문직은 3원 조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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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실로 이루어진 섬유제품은?

  1. 팰트직물(felt fabrics)
  2. 부직포(non-woven fabrics)
  3. 플래스틱 시이트(plastic sheets)
  4. 레이스(lace)
(정답률: 96%)
  • 레이스는 실로 이루어진 섬유제품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실이 아닌 다른 재료로 만들어진 제품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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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직물의 표면이 평활하지 않고 오톨도톨하여 요철효과를 준 직물은?

  1. 사직
  2. 파일직물
  3. 크레이프
  4. 이중직물
(정답률: 58%)
  • 크레이프는 직물의 표면이 평활하지 않고 오톨도톨하여 요철효과를 준다. 이는 크레이프의 제질과 제조과정에서 발생하는 특징이다. 따라서 정답은 "크레이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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